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5-13)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7-05-1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피복재료학

1. 다음 호료(糊料) 중 수용성이 아닌 것은?

  1. 전분
  2. 젤라틴
  3. P.V.A
  4. 알킬산나트륨
(정답률: 알수없음)
  • 전분은 수용성이 아닌 호료이다. 전분은 물에 잘 녹지 않으며, 물에 녹을 때도 점차적으로 점성을 띄게 된다. 따라서 전분은 수용성이 아닌 호료로 분류된다. 반면, 젤라틴, P.V.A, 알킬산나트륨은 모두 물에 잘 녹아 수용성이 있는 호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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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직 과정 중 위사투입에 해당되는 것은?

  1. 개구
  2. 북침
  3. 바디침
  4. 중광위치 교환
(정답률: 알수없음)
  • 위사투입은 직원의 업무능력이나 성과 등과 무관하게 조직의 구조조정 등의 이유로 인해 강제적으로 해당 직원을 다른 부서나 직군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북침"은 직원을 상위 직급이나 상위 부서로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직 과정 중 위사투입에 해당되는 것은 "북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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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스코스레이온(Viscose Rayon)의 방사 방법은?

  1. 건식방사
  2. 용융방사
  3. 습식방사
  4. 중합방사
(정답률: 알수없음)
  • 비스코스레이온은 나무 파우더나 면화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인공섬유로, 습식방사 방법을 사용하여 생산됩니다. 이 방법은 나무 파우더나 면화를 화학처리하여 셀룰로오스를 추출한 후, 이를 알칼리 용액에 녹인 다음,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비스코스 스핀달을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이 스핀달은 물에 녹아들어가기 때문에 습식방사 방법을 사용하여 인공섬유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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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크릴 섬유(acrylic fibers)를 제조할 때 주로 사용하는 용제는?

  1. 아세톤
  2. 염화메틸렌
  3. 디메틸포름아미드
  4. 개미산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 섬유를 제조할 때 디메틸포름아미드는 용해도가 높아서 아크릴 섬유의 제조 과정에서 용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디메틸포름아미드가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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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크릴계섬유용의 새로운 개질 염료로, 카티온 염료라고도 불리어지는 염료는?

  1. 직접염료
  2. 산성염료
  3. 염기성염료
  4. 분산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카티온 염료는 양이온을 가지고 있어서 아크릴계섬유와 같은 음이온을 가지고 있는 섬유에 잘 결합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아크릴계섬유용 개질 염료로 많이 사용되며, 이러한 염료는 대부분 염기성 염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염기성염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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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천염섬유 중 필라멘트 섬유는?

  1. 양모
(정답률: 알수없음)
  • 천염섬유 중 필라멘트 섬유는 견이다. 이는 견섬유가 길고 직선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 필라멘트 섬유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마, 양모, 면은 스테이플 섬유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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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견섬유의 단면구조가 삼각형인 것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특성은?

  1. 광택
  2. 강신도
  3. 염색성
  4. 흡습성
(정답률: 알수없음)
  • 견섬유의 단면구조가 삼각형인 경우, 광택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삼각형 구조가 빛을 반사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견섬유로 만든 직물이 광택이 높은 것은 이러한 구조적 특성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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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방적 과정을 통해 꼬임을 주어 결합시킴으로서 길게 이어지는 방적사를 구성하는 섬유는?

  1. 멀티필라멘트(multi-filament)
  2. 스테이플 파이버(staple fiber)
  3. 모노필라멘트(mono-filament)
  4. 로프(rope)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이플 파이버는 방적 과정에서 꼬임을 주어 결합시킨 후 자르는 과정을 거쳐 짧은 길이의 섬유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길게 이어지는 방적사를 구성하는 멀티필라멘트나 모노필라멘트와는 달리 짧은 길이의 섬유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직물을 만들 수 있다. 로프는 섬유가 아닌, 여러 개의 섬유나 철사 등을 꼬아 만든 것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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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크릴 섬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내일광성이 우수하여 옥회용에 적합하다.
  2. 불에 잘 타지 않아 카펫, 커튼 등에 적합하다.
  3. 가볍고 촉감이 부드럽다.
  4. 레질리언스가 비교적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불에 잘 타지 않아 카펫, 커튼 등에 적합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아크릴 섬유는 인공 섬유 중에서 불에 잘 타지 않는 특징이 있어서 화재 발생 시 안전성이 높고, 카펫, 커튼 등과 같은 가구류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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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흡습성이 가장 큰 섬유는?

  1. 비스코스레이온
  2. 아세테이트
  3. 아크릴
(정답률: 알수없음)
  • 비스코스레이온은 인공섬유 중에서 가장 흡습성이 높은 섬유입니다. 이는 비스코스레이온이 자연섬유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물을 잘 흡수하고, 피부와의 접촉 시 쾌적한 착용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스코스레이온은 부드러운 터치감과 높은 광택도를 가지고 있어 의류나 집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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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복잡한 무늬를 나타내는데 이용되는 장치는?

  1. 방적기
  2. 자카드직기
  3. 수직기
  4. 환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자카드직기"입니다. 자카드직기는 여러 개의 실을 사용하여 복잡한 무늬를 직물에 짜는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 자카드직기는 여러 개의 실을 제어할 수 있는 장치를 사용합니다. 이 장치는 컴퓨터 제어로 실을 제어하며, 다양한 무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카드직기는 복잡한 무늬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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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KS에서 정한 공정수분율을 표시한 것 중 옳은 것은?

  1. 면-12%
  2. 아마-7%
  3. 양모-18.25%
  4. 나일론-0.4%
(정답률: 알수없음)
  • KS에서 정한 공정수분율은 해당 원단의 성분 중 얼마나 많은 비율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옳은 것은 해당 원단의 성분 비율을 정확하게 표시한 "양모-18.25%"입니다. 이는 해당 원단이 양모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중 18.25%가 양모 섬유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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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양모의 가장 대표적인 품종으로 가장 좋은 품질의 양모는?

  1. 메리노종
  2. 링컨종
  3. 헴프셔종
  4. 레스터종
(정답률: 알수없음)
  • 메리노종은 양모의 가장 고급스러운 종으로, 섬세하고 부드러운 질감과 높은 탄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메리노 양은 양털이 가장 얇고 고운 특징이 있어서 양모의 품질이 높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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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직물에서 실의 꼬임에 의해 직면(織面)에 나타나는 파상 및 입상의 주름은?

  1. 꼬임
  2. 권축
  3. 마디
  4. 비결정
(정답률: 알수없음)
  • 직물에서 실의 꼬임은 권축을 유발하게 된다. 권축은 실이 꼬인 부분이 직면에 나타나는 파상 및 입상의 주름을 말한다. 따라서 정답은 "권축"이다. "마디"는 실의 굵기가 변하는 부분을 말하며, "비결정"은 결정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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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표준수분율과 공정수분율이 같은 섬유는?

  1. 양모
  2. 폴리에스테르
  3. 나일론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는 인공섬유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섬유 중 하나입니다. 이는 표준수분율과 공정수분율이 모두 0%로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즉, 폴리에스테르는 물에 흡수되지 않으며, 빠르게 건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폴리에스테르는 습기와 땀을 흡수하지 않고, 빠르게 건조되는 스포츠 의류나 수영복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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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제직할 때 두 개의 경사 빔의 장력을 달리해서 경사방향으로 요철의 줄무늬를 이루는 직물은?

  1. 크레이프
  2. 포플린
  3. 서어지
  4. 시어서커
(정답률: 알수없음)
  • 제직할 때 두 개의 경사 빔의 장력을 달리해서 경사방향으로 요철의 줄무늬를 이루는 직물은 시어서커입니다. 시어서커는 경사 빔의 장력을 달리하여 제직하므로 요철이 경사 방향으로 이루어지며, 그 결과 줄무늬가 생깁니다. 다른 보기인 크레이프, 포플린, 서어지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제직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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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직물의 조직 중 실의 굴곡이 가장 적고, 교착점이 적어서 유연하며, 표면이 매끄러워 표면에 광택이 좋은 것은?

  1. 평직
  2. 주자직
  3. 사문직
  4. 이중직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자직은 실의 굴곡이 적고, 교착점이 적어서 유연하며, 표면이 매끄러워 표면에 광택이 좋습니다. 이는 주자직의 직조 방식이 실을 교착시키지 않고 자유롭게 흐르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로 의류나 침구류 등에 사용되며, 표면이 매끄러워야 하는 제품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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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직물 중 주자직(sateen)으로 제직된 것은?

  1. 공단
  2. 데님
  3. 개버딘
  4. 포플린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자직(sateen)은 밀도가 높고 광택이 있는 직물로, 보통 면, 레이온, 폴리에스터 등으로 제직됩니다. 이 중에서 "공단"은 면으로 제직된 주자직(sateen)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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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면 섬유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천연 꼬임은 섬유가 섬세할수록 줄어 든다.
  2. 면 섬유의 측면에 곳곳에 마디 모양이 있다.
  3. 제2차막의 피브릴(fibril)이 섬유의 길이방향과 이루는 각은 20~45° 내외이다.
  4. 제2차막 내부에 제1차막층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면 섬유의 형태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제2차막의 피브릴(fibril)이 섬유의 길이방향과 이루는 각은 20~45° 내외이다." 이다. 이는 면 섬유가 구성되는 섬유 세포 내부의 구조적 특징을 나타내며, 섬유의 강도와 탄성 등에 영향을 미친다. 다른 보기들은 면 섬유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는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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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천연섬유 중 섬유의 길이와 굵기의 비가 가장 큰 것은?

  1. 양모
  2. 아마
(정답률: 알수없음)
  • 견은 다른 천연섬유에 비해 길이와 굵기가 가장 큽니다. 견은 면보다 길이가 길고, 양모보다 굵기가 두껍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견은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흡수력이 좋아서 수건이나 거실 카펫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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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색광의 삼원색을 혼합하였을 때 나타나는 새긍ㄴ?

  1. 검정
  2. 회색
  3. 흰색
  4. 노랑
(정답률: 알수없음)
  • 색광의 삼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며, 이 세 가지 색을 모두 혼합하면 흰색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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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떤 특정 디자인 요소를 우세하게 하여 흥미의 중심점이 되게 하며,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에 주의를 집중되게 하는 디자인 원리는?

  1. 균형
  2. 비례
  3. 착시
  4.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는 디자인에서 특정 요소를 강조하여 눈에 띄게 만들어 흥미를 유발하고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원리이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뷰어들이 그 부분을 더욱 기억하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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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문양 중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형태를 고안해 내는 의도적이고 독창적인 것을 시각화한 것은?

  1. 자연문양
  2. 인공문양
  3. 상징문양
  4. 상상문양
(정답률: 알수없음)
  • 상징문양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디자인된 것으로, 특정한 의미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다른 문양들은 자연에서 발견되거나 상상력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상징문양은 인간의 의도와 창의력이 반영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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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허리선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하이라이즈(high-rise)
  2. 포인티드(pointed)
  3. 밴디드(banded)
  4. 페그드(pegge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페그드(pegged)"

    설명: 허리선의 종류 중 "하이라이즈(high-rise)", "포인티드(pointed)", "밴디드(banded)"는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허리선의 종류이지만, "페그드(pegged)"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허리선의 종류입니다. "페그드(pegged)"는 옷의 다리 부분이 좁아지는 디자인을 의미하는 것으로, 허리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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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의복의 실루엣은 인체의 구조와 조화를 이루며 시대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해야 한다.
  2. 현대와 같이 활동적이며 빠른 생활속도에는 기능적이고 활동적인 실루엣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 허리선이나 어깨선과 같이 의복의 주도니 솔기의 위치는 인체의 허리나 어깨와 지나치게 차이가 나지 않아야 한다.
  4. 의복의 실루엣은 인체의 선을 전부 노출 시키거나 전부 감추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복의 실루엣은 인체의 선을 전부 노출 시키거나 전부 감추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의복의 실루엣은 인체의 구조와 조화를 이루며 시대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해야 한다."입니다. 의복의 실루엣은 인체의 선을 부분적으로 강조하거나 감추어야 하며, 이는 디자이너의 의도와 스타일에 따라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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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 원리 중 방사선 리듬에 해당되는 것은?

  1. 재킷(jacket)앞 여밈에 한 줄로 배열된 단추들
  2. 가운데 주름을 넣어 실용성을 강조한 포켓(pocket)
  3. 플레어 스커트(flared skirt)의 드레이프(drape)
  4. 핀턱(pin tuck)을 일정하게 사용한 블라우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사선 리듬은 중심점에서부터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형태를 이루는 디자인 원리이다. 이에 따라 플레어 스커트의 드레이프는 스커트의 중심에서부터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형태를 이루기 때문에 방사선 리듬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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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소매의 변형 형태가 다른 것은?

  1. loose sleeve
  2. straight sleeve
  3. balloon sleeve
  4. dolman sleev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balloon sleeve"입니다. 다른 세 가지 형태는 모두 소매의 길이나 너비가 변형된 형태이지만, "balloon sleeve"는 소매의 부피가 크게 변형된 형태입니다. 이는 소매의 상단 부분이 매우 넓고 부피감이 있어 마치 풍선처럼 보이기 때문에 "balloon sleeve"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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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운동감, 유연성 부드러움을 느끼게 하는 균형은?

  1. 대칭 균형
  2. 수직적 균형
  3. 비대칭 균형
  4. 방사적 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비대칭 균형

    비대칭 균형은 운동감, 유연성, 부드러움을 느끼게 하는 균형입니다. 이는 중심축이 중심을 지나지 않고,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비대칭 균형은 운동 시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게 하며,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몸의 자세를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이러한 균형은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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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패션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3개 목표를 가장 적절히 표현한 것은?

  1. 미의 추구, 유행성, 기능성의 증대
  2. 디자인 요소의 조화, 표현욕구의 증대, 기능성의 증대
  3. 디자인 요소의 조화, 적합성의 증대, 미의 추구
  4. 디자인 요소의 축소, 유행성, 적합성의 증대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는 디자인 요소의 조화와 미의 추구입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완성도와 아름다움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적합성도 고려하여 기능성의 증대를 추구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요소의 조화, 적합성의 증대, 미의 추구"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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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패드(fad)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여고생, 여대생 등의 특정집단에서 유행한다
  2. 눈에 잘 띄도록 디자인되는 것이다.
  3. 액세서리에 흔히 나타난다.
  4. 클래식과 반대로 유행기간이 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래식과 반대로 유행기간이 길다는 것은 패드가 오랫동안 유행하며 인기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패드의 특성이 아닙니다. 패드의 특성은 특정 집단에서 유행하며 눈에 잘 띄도록 디자인되며 액세서리에 흔히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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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인체에 맞게 몸통을 감싸고 팔에는 소매, 다리에는 바지 또는 스커트를 입힌 형태로, 추운 지역에서 의복으로 사용한 모피를 꿰매는 기술이 발달된 의복 형태는?

  1. 드레이퍼리(drapery) 형태
  2. 머리로 쓰는 형태
  3. 테일러드(tailored) 형태
  4. 앞이 터진 형태
(정답률: 알수없음)
  • 테일러드 형태는 인체에 맞게 몸통을 감싸고 팔, 다리에는 각각 소매, 바지 또는 스커트를 입힌 형태로, 몸에 꼭 맞게 제작되어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주는 의복 형태이다. 이에 반해 드레이퍼리 형태는 인체를 감싸는 것보다는 옷을 떨어뜨리는 듯한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형태이고, 머리로 쓰는 형태는 모자나 헤어 액세서리 등을 의미한다. 앞이 터진 형태는 앞쪽이 열리는 디자인을 가진 의복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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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어패럴에서 요구되는 소재의 특성 중 기능성에 해당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더위와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2. 보건, 위생적이며 착탈이 용이하고, 활동하기 편하다.
  3. 몸을 부드럽게 감싼다.
  4. 형태안정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재의 형태안정성은 기능성과는 관련이 없는 속성으로, 소재가 사용된 제품의 모양이나 구조가 변하지 않고 유지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형태안정성이 좋다"는 기능성과는 관련이 없는 속성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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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신체를 감싸는 의복이나 피복 장식을 모두 포함한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1. 의복
  2. 복장
  3. 의상
  4. 복식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은 신체를 감싸는 의복뿐만 아니라 피복 장식까지 모두 포함하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의복이나 의상에 대한 용어이지만, 피복 장식까지 모두 포함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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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의 원리 중 강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의복의 강조점이 착용자를 돋보일 수 있게 네트라인 근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임산부의 경우 큰 카라 리본을 네크라인 근처에 달아 시선을 배에서 멀어지게 한다.
  3. 레이스, 비치는 옷감, 광택있는 옷감에 화려한 장식을 해서 평상복으로 사용한다.
  4. 일상복이나 통근복에는 약하거나 눈에 안 띄는 강조점이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스, 비치는 옷감, 광택있는 옷감에 화려한 장식을 해서 평상복으로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특별한 행사나 축하 등의 특별한 경우에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조는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하며, 네트라인 근처에 위치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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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활동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을 주려면 색채의 중량감을 어떻게 이용하면 가장 효과적인가?

  1. 무거운 색채를 하의에 가벼운 색채를 상의에 사용한다.
  2. 무거운 색채를 상의에 가벼운 색채를 하의에 사용한다.
  3. 상의와 하의에 모두 무거운 색채를 사용한다.
  4. 상의와 하의에 모두 가벼운 색체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거운 색채는 시각적으로 더 크고 무겁게 느껴지기 때문에 상의에 사용하면 활동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을 주기에 적합합니다. 반면 가벼운 색채는 시각적으로 작고 가볍게 느껴지기 때문에 하의에 사용하면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느낌을 주면서도 활동적인 느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거운 색채를 상의에 가벼운 색채를 하의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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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제품 생산을 위하여 작성하는 작업지시서에 많이 사용되는 그림의 종류는?

  1. 자태화
  2. 도식화
  3. 착장화
  4. 데생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도식화

    도식화는 그림이나 그래프 등을 사용하여 복잡한 정보나 개념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작업지시서에는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부품, 기계, 공구 등의 배치와 순서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도식화가 많이 사용됩니다. 자태화는 사람이나 동물 등의 모습을 그리는 것을 말하며, 착장화는 옷이나 장식 등을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데생은 생물이나 화학물질 등이 변화하는 과정을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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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세로선에 의한 착시 현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한 개의 세로 선에 의하여 분할된 면은 분할되지 않은 면에 비하여 길어 보인다.
  2. 유사한 간격의 여러 세로 선으로 분할 된 면은 폭이 좁아 보인다.
  3. 세로선 사이의 간격이 넓게 분할된 면은 더 좁아 보인다.
  4. 동일한 수의 세로 선으로 면을 분할할 때에 세로선 사이의 간격이 넓어지면 더 폭이 좁아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 개의 세로 선에 의하여 분할된 면은 분할되지 않은 면에 비하여 길어 보인다. 이는 시각적인 인지에서 발생하는 착시 현상으로, 세로선이 수평선과 만나면서 우리 뇌는 면을 두 개로 나누어 인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분할된 면이 더 길어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실제로는 그렇지 않지만, 우리 뇌가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생기는 착시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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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후가 온화한 곳에서도 복식이 발달하였다는 것은 어떤 설에 대해 반박하는 내용인가?

  1. 심리적보호설
  2. 신체보호설
  3. 정숙성설
  4. 비정숙성설
(정답률: 알수없음)
  • 기후가 온화한 곳에서도 복식이 발달한 것은 "신체보호설"에 대해 반박하는 내용이다. 이 설은 인간이 복식을 입는 이유는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그러나 기후가 온화한 지역에서도 복식이 발달한 것을 보면, 신체보호설은 옳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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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비대칭 균형에 의해 디자인된 의상의 특징적인 느낌은?

  1. 보수적인 느낌
  2. 율동감
  3. 평범함
  4. 단조로움
(정답률: 알수없음)
  • 비대칭 균형에 의해 디자인된 의상은 일정한 패턴이나 대칭적인 디자인보다 더욱 독특하고 흥미로운 느낌을 줍니다. 이는 율동감을 느끼게 하며, 보수적이거나 단조로운 느낌을 배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율동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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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그림과 같이 드레이퍼리(drapery)의 주름선이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리듬감은?

  1. 전환 리듬
  2. 점진적 리듬
  3. 방사선 리듬
  4. 교체 리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전환 리듬"입니다. 이유는 드레이퍼리의 주름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각 부분마다 자연스럽게 변화하면서 전환되는 모습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환 리듬의 특징으로, 점진적 리듬이나 방사선 리듬, 교체 리듬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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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그리스 복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재단이나 바느질을 하지 않고 옷감을 몸에 느슨하게 걸치는 형태이다.
  2. 신체의 곡선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주름이 리듬과 율동감을 창조한다.
  3. 옷감을 몸에 걸치고 어깨에서 고정시킬 때 페폴로스를 사용하였다.
  4. 옷감을 걸치는 방법에 따라 옷 모양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옷감을 몸에 걸치고 어깨에서 고정시킬 때 페폴로스를 사용하였다." 이다. 이유는 그리스 복식에서는 옷감을 몸에 걸치는 방법에 따라 옷 모양에 변화를 줄 수 있지만, 페폴로스는 사용하지 않았다. 페폴로스는 로마 복식에서 사용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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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매점에서 매상과 이익확보를 위한 고회전 상품으로, 별로 유행을 타지 않으며, 가격의 고저에도 크게 상관이 없는 상품은?

  1. 기본상품
  2. 중점상품
  3. 보완상품
  4. 전략상품
(정답률: 알수없음)
  • 중점상품은 매출과 이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판매되어야 하는 상품으로, 유행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가격의 변동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소매점에서 중요한 위치에 진열되어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관리되며,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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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복식의 유행 현상을 일으키는 인간의 심리적 요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사회적 관습
  2. 자기 표현의 욕구
  3. 법적인 통제
  4. 전통적인 가치관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은 개인의 스타일과 개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자기 표현의 욕구는 복식의 유행 현상을 일으키는 가장 적합한 인간의 심리적 요인입니다. 사회적 관습, 법적인 통제, 전통적인 가치관도 영향을 미치지만, 이들은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억압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표현의 욕구가 복식의 유행 현상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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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패션기업에서 강조하는 5R(5적운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적절한 상품
  2. 적절한 수요
  3. 적절한 장소
  4. 적절한 가격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적절한 수요"입니다. 5R(5적운동)은 Reduce(줄이기), Reuse(재사용), Recycle(재활용), Repair(수리), Replace(대체)를 의미합니다. 이 중 "적절한 수요"는 환경보호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패션기업에서 강조하는 5R(5적운동)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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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바로크 양식의 복식으로, 목을 보호하기 위해 감기 시작한 것으로 남자 넥타이의 초기 형태라 할 수 있는 것은?

  1. 로룸
  2. 타블리온
  3. 크라바트
  4. 세그먼티
(정답률: 알수없음)
  • 크라바트는 바로크 시대에 유행한 목을 보호하기 위해 시작된 넥타이의 초기 형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다른 종류의 복식이나 악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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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상향 전파이론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회 하위문화 집단의 패션이 사회전반에 전파되는 현상이다.
  2. 1904년 사회학자 심멜(George Simmel)에 의해 발표되었다.
  3. 1960년대 미니스커트와 부츠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4. 하위문화 집단은 소수민족, 청소년, 노동자, 윤락여성 등이 해당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1904년 사회학자 심멜(George Simmel)에 의해 발표되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상향 전파 이론은 1940년대에 폴 라잔키(Paul Lazarsfeld)와 엘리엇 아이젠하워(Elihu Katz)에 의해 발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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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패션산업의 발전에 있어 1920~1930년대의 패션 혁명기에 활동한 디자이너는?

  1. 가브리엘 샤넬
  2. 피에르 가르뎅
  3. 크리스찬 디올
  4. 이브 생 로랑
(정답률: 알수없음)
  • 1920~1930년대는 모더니즘 운동이 일어나 패션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기존의 복잡하고 불편한 여성복에서 벗어나 간결하고 편안한 디자인이 주목받았습니다. 이러한 흐름에서 가브리엘 샤넬은 브레이크 더 룩(Break the Look)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기존의 여성복의 규칙을 깨고, 남성복에서 영감을 받아 간결하고 편안한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샤넬의 디자인은 혁신적이면서도 실용적이었고, 이후 패션산업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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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850년대에 일어난 남자 의복에 가장 큰 변화는 남자들의 코트와 바지를 다른 색과 옷감으로 만들어오던 것을 한 가지 옷감으로 만들게 된 것으로, 1859년에 처음으로 바지, 코트, 조끼를 모두 동일색과 직물로 만들어 소개된 것은?

  1. 프록 코트(frock coat)
  2. 디토 슈트(sitto suit)
  3. 맥시 코트(maxi coat)
  4. 개릭(garrick)
(정답률: 알수없음)
  • 디토 슈트는 1859년에 처음으로 바지, 코트, 조끼를 모두 동일색과 직물로 만들어 소개된 것으로, 이전에는 각각 다른 색과 옷감으로 만들어져 있었다. 따라서 1850년대에 일어난 남자 의복에 가장 큰 변화는 디토 슈트의 등장이었다. 프록 코트는 19세기 초반에 인기를 끌었던 남성용 외투이고, 맥시 코트는 1960년대에 인기를 끌었던 여성용 외투이며, 개릭은 18세기 후반에 유행했던 남성용 외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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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1990년대 복식에 해당되는 것은?

  1. 리사이클 패션(recyle fashion)
  2. 펑크 패션(punk fashion)
  3. 오리엔탈리즘 패션(orientalism fashion)
  4. 히피 패션(hippy fashion)
(정답률: 알수없음)
  • 1990년대는 환경보호와 지속가능한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던 시기였습니다. 이에 따라 리사이클 패션(recyle fashion)이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리사이클 패션은 기존에 사용되었던 옷이나 소재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옷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자원의 절약과 환경보호에 기여하며, 독특하고 개성있는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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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910년대의 복식으로 여성의 자연스러운 신체의 곡선을 살리는 동양적인 스타일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호불 스커트(hobble skirt)
  2. 슬림 앤드 롱 실루엣(slim and long silhouette)
  3. 기모노 슬리브(kimono sleeve)
  4. 미나렛 튜닉(minaret tunic)
(정답률: 알수없음)
  • 슬림 앤드 롱 실루엣은 여성의 신체를 강조하는 동양적인 스타일이 아니라, 오히려 자연스러운 곡선을 감추는 긴 옷을 입는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910년대의 복식으로 여성의 자연스러운 신체의 곡선을 살리는 동양적인 스타일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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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쥐스토꼬르(justaucorp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상체부분은 인체에 꼭 맞고 스커트 부분은 플레어로 폭이 넓어졌다.
  2. 로코코시대에 새롭게 나타난 의복이다.
  3. 속에 베스트를 착용하고 무릎길이의 바지와 함께 입는 웃옷으로 장착되었다.
  4. 무릎길이로 허리선 가까운 위치에 포켓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코코시대에 새롭게 나타난 의복이다."가 틀린 것이다. 쥐스토꼬르는 17세기 프랑스에서 시작된 의복으로, 로코코시대 이전에 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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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키톤 위에 걸쳐 입는 겉옷으로 남녀가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재료는 직사각형의 모직 천이고, 착용방법이 다양한 그리스 시대의 복식은?

  1. 팔라(palla)
  2. 로롬(lorum)
  3. 스톨라(stola)
  4. 히마티온(him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직사각형 모양의 모직 천으로 만들어지며, 다양한 방법으로 착용할 수 있는 그리스 시대의 겉옷은 히마티온(himation)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로마 시대의 여성복이나 로마 시대의 망토 등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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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18세기 로코코 시대에 나타난 것으로 후프로 스커트의 모양을 여성다운 감각이 드러나도록 한 페티코트는?

  1. 빠니에
  2. 외투
  3. 가운
  4. 바지
(정답률: 알수없음)
  • 빠니에는 후프로 스커트의 모양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속옷으로, 여성다운 감각을 드러내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외투, 가운, 바지와는 다른 의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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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14세기 들어와 갑옷이 체인(chain) 연결형이나 비늘모양의 형태에서 금속판 갑옷(plate)으로 변하게 되어 남자들이 갑옷 속에 입었던 옷은?

  1. 쉬르코(surcot)
  2. 꼬다르디(cotehardie)
  3. 우쁠랑드(houppelande)
  4. 뿌르쁘웽(pourpoint)
(정답률: 알수없음)
  • 갑옷이 체인에서 금속판으로 변하면서 무게가 더해졌기 때문에, 남자들은 뿌르쁘웽(pourpoint)이라는 가벼운 속옷을 입고 갑옷을 입었습니다. 이 속옷은 패딩이 채워져 있어서 갑옷의 무게를 분산시키고, 피부를 보호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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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목적은?

  1. 소비자의 흥미 유발
  2. 소비자의 정보 산포
  3. 소비자의 충성도 형성
  4. 소비자의 구매행위 자극
(정답률: 알수없음)
  •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목적은 "소비자의 구매행위 자극"입니다. 이는 제품을 눈에 띄게 전시함으로써 소비자의 관심과 욕구를 자극하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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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장 정보 중 경쟁사 정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판매 및 판촉 전략 조사
  2. 판매외형 및 마켓 셰어와 판매율 조사
  3. 해외 기술제휴에 관한 정보 조사
  4. 소비자 선호도 조사
(정답률: 알수없음)
  • 경쟁사 정보는 경쟁사의 제품, 가격, 마케팅 전략 등을 조사하는 것이지만, 소비자 선호도 조사는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서비스, 가격 등을 조사하는 것이므로 경쟁사 정보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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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저널리스트의 입장에서 독자에게 상품에 대한 뉴스로 흥미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전개하는 것은?

  1. 광고
  2. 디스플레이
  3. 홍보
  4. 에프터서비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저널리스트는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뉴스를 전개할 때는 상품의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소비자들이 알아야 할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반면에 홍보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저널리스트가 독자에게 상품에 대한 뉴스로 흥미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전개한다면, 이는 홍보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는 것이므로 "홍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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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패션머천다이징에 필요한 정보와 관련된 항목의 연결로 틀린 것은?

  1. 소비자 정보-브랜드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구매동기 및 구매패턴 조사
  2. 마케팅 환경정보-부자재나 액세서리 개발, 컴퓨터의 도입 및 활용
  3. 시장정보-분야별 시장규모, 연간 시장성장률 및 성장 추이
  4. 판매실적정보-매출실적 분석, 표적시장의 확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마케팅 환경정보-부자재나 액세서리 개발, 컴퓨터의 도입 및 활용"입니다. 이유는 패션머천다이징에서 부자재나 액세서리 개발, 컴퓨터의 도입 및 활용은 마케팅 환경정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소비자 정보, 시장정보, 판매실적정보와 패션머천다이징에 필요한 정보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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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s란?

  1. 제품계획, 가격구조, 판매촉진 황동, 유통구조
  2. 제품계획, 상품구색, 적절한 물량, 유통구조
  3. 제품계획, 상품구색, 가격구조, 판매촉진 활동
  4. 제품계획, 적절한 시기, 판매촉진 활동, 적절한 물량
(정답률: 알수없음)
  • 마케팅 믹스의 4P's는 "제품계획, 가격구조, 판매촉진 활동, 유통구조" 입니다. 이는 제품을 계획하고, 적절한 가격을 정하며,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며, 제품을 유통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4가지 요소는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제품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 4가지 요소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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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비잔틴 시대의 기본 복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튜닉(tunic)
  2. 호즈(hose)
  3. 팔루다멘튬(paludamentum)
  4. 달마티카(dalmatica)
(정답률: 알수없음)
  • 호즈는 비잔틴 시대의 기본 복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비잔틴 시대의 기본 복식은 튜닉과 팔루다멘튬, 달마티카 등이었는데, 호즈는 바지나 스타킹과 같은 하의류를 의미하며, 비잔틴 시대의 기본 복식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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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슬랙스 제도가 완성된 후 제도상의 밑위의 앞뒤 길이를 줄자로 재어 보아, 인체상의 앞뒤 밑위 길이 치수에 얼마의 여유분이 들어 있으면 적당한가?

  1. 실측치수와 제도상의 치수가 동일
  2. 0.5cm 정도
  3. 2~2.5cm 정도
  4. 5~5.5cm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슬랙스 제도상의 밑위 길이는 인체상의 실제 밑위 길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도상의 밑위 길이를 실제 측정하여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이때, 인체상의 앞뒤 밑위 길이 치수에 2~2.5cm 정도의 여유분이 있으면 적당합니다. 이는 슬랙스를 입었을 때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면서도 너무 느슨하지 않은 적당한 핏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5cm 정도의 여유분은 너무 작아서 착용감이 불편할 수 있고, 5~5.5cm 정도의 여유분은 너무 크기 때문에 슬랙스가 느슨하게 늘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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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재봉사 2종류 이상이 서로 얽어지면서 만들어지는 봉환들로 보통 본봉이라고 부르는 스티치는?

  1. 체인 스티치(chain stitch)
  2. 핸드 스티치(hand stitch)
  3. 록 스티치(lock stitch)
  4. 오버에지 스티치(overedge stitch)
(정답률: 알수없음)
  • 록 스티치는 두 개 이상의 실이 서로 얽혀서 만들어지는 스티치로, 강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보통 본봉이라고 부르는 봉환들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이 스티치는 봉재의 뒷면에서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완성도가 높은 봉환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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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패턴과 같은 네크 라인(neck line)의 명칭은?

  1. 홀터 네크 라인
  2. 하이 네크 라인
  3. 카울 네크 라인
  4. 스퀘어 네크 라인
(정답률: 알수없음)
  • 카울 네크 라인은 목을 감싸는 형태로, 양쪽 어깨를 가로지르는 디자인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겨울철 니트나 코트 등의 아우터와 잘 어울리며, 보통 포멀한 자리나 격식 있는 자리에서 많이 착용됩니다. "홀터 네크 라인"은 어깨를 노출시키는 형태로, 여름철에 많이 사용되며, "하이 네크 라인"은 목을 덮는 형태로, 보통 스포츠웨어나 캐주얼한 옷에 많이 사용됩니다. "스퀘어 네크 라인"은 사각형 모양의 목 디자인으로, 보통 캐주얼한 옷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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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마틴식 인체 계측기구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인체각도계
  2. 신장계
  3. 간상계
  4. 활동계
(정답률: 알수없음)
  • 마틴식 인체 계측기구는 신체의 크기, 둘레, 체중, 지방량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인체각도계"는 신체의 각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마틴식 인체 계측기구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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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칼라 중 플랫 칼라와 같은 종류에 속하는 것은?

  1. 케이프 칼라
  2. 숄 칼라
  3. 오블롱 칼라
  4. 윙 칼라
(정답률: 알수없음)
  • 케이프 칼라와 플랫 칼라는 모두 목을 감싸는 형태의 칼라로, 목둘레를 따라 일자로 떨어지는 형태가 아니라 곡선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프 칼라는 플랫 칼라와 같은 종류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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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바느질 방법에 따른 시접분량으로 옳은 것은?

  1. 통솔-1cm 정도
  2. 쌈솔-3.5cm 정도
  3. 가름솔-1.5cm 정도
  4. 누빔솔-4.5cm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바느질 방법에 따라 시접분량이 달라지는데, 가름솔은 두 꼬리를 겹쳐서 바느질하는 방법이므로 겹쳐진 부분의 두께만큼 시접분량이 늘어납니다. 따라서 가름솔을 사용할 때는 1.5cm 정도의 시접분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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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재봉기의 일반적인 분류 중 대분류에서 단환봉 재봉기의 분류기호는?

  1. A
  2. D
  3. L
  4. C
(정답률: 알수없음)
  • 단환봉 재봉기는 대분류에서 "C" 분류기호를 가지는 이유는 이 재봉기가 컴퓨터 제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바늘을 이동시키고, 단환봉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실을 교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재봉기는 자동화된 기능을 갖춘 고급 재봉기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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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의복의 장식 바느질법이 아닌 것은?

  1. 패거팅(fagoting)
  2. 개더(gather)
  3. 오그리기(shrinking)
  4. 파이핑(piping)
(정답률: 알수없음)
  • 오그리기는 의복의 장식 바느질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오그리기는 재료를 수축시켜 크기를 줄이는 기술로, 의복 제작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의복 제작에서 사용되는 장식 바느질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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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인체계측 시 재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등길이는 목옆점에서 허리선까지를 잰다.
  2. 어깨너비는 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를 잰다.
  3. 가슴너비는 좌우 가슴 너비점 사이의 길이를 잰다.
  4. 허리둘레는 허리의 제일 가는 부위를 돌려서 잰다.
(정답률: 알수없음)
  • "등길이는 목옆점에서 허리선까지를 잰다."가 틀린 것이다. 등길이는 목 꼭지점에서 엉덩이 윗부분까지의 길이를 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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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의복 생산시스템 줄 번들 시스템(bundle system)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한 묶음이 끝날 때까지 중간재고가 감소된다.
  2. 기계의 가동률이 높다.
  3. 공정의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쉽다.
  4. 작업자당 차지하는 면적이 좁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기계의 가동률이 높다."이다. 이는 한 묶음이 끝날 때까지 중간재고가 감소되기 때문이다. 번들 시스템은 작업자가 일정량의 제품을 만들어 번들로 묶은 후 다음 작업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생산을 진행한다. 이로 인해 중간재고가 감소되고, 작업자들이 자신이 맡은 일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기계의 가동률이 높아진다. 또한, 공정의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쉽고 작업자당 차지하는 면적이 좁아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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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옷감에 패턴을 배치하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옷감의 표면이 안으로 되게 반을 접어 패턴을 배치한다.
  2. 패턴은 큰 것부터 배치하고 작은 것은 큰 것 사이에 배치한다.
  3. 체크무늬는 두 겹으로 접어 좌우의 무늬를 맞추고 한번에 재단한다.
  4. 줄무늬는 옷감 정리에서 줄을 바르게 정리한 다음 배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체크무늬는 두 겹으로 접어 좌우의 무늬를 맞추고 한번에 재단한다." 이다. 이유는 체크무늬는 무늬의 맞춤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 겹씩 접어서 무늬를 맞춘 후 재단해야 한다. 두 겹으로 접으면 무늬가 어긋나거나 불규칙하게 배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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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주름잡는 위치에 따라 슬리브의 종류가 달라지며, 주름 잡는 모양에 따라 슬리브 모양과 어깨 모양이 달라지는 소매는?

  1. 퍼프 소매(puff sleeve)
  2. 벨 소매(bell sleeve)
  3. 래글런 소매(raglan sleeve)
  4. 돌먼 소매(dolman sleeve)
(정답률: 알수없음)
  • 퍼프 소매는 소매의 상단 부분에서 주름을 잡아 퍼지게 만들어진 소매로, 주름을 잡는 위치와 모양에 따라 슬리브와 어깨 모양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주름을 잡는 위치가 다른 다른 소매들과는 달리, 상단 부분에서 주름을 잡아 퍼지게 만들어진 것이 퍼프 소매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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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체형 중 출생 후 성인에 이르기까지 가장 크게 변화되는 것은?

  1. 몸무게
  2. 가슴둘레
  3. 머리둘레
(정답률: 알수없음)
  • 출생 후 성인에 이르기까지 가장 크게 변화되는 것은 몸무게입니다. 이는 성장과 발달에 따라 식습관, 운동량, 대사 등의 변화로 인해 몸무게가 증가하거나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키, 가슴둘레, 머리둘레는 출생 후 성장과 함께 조금씩 변화하지만, 몸무게에 비해 큰 변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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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칼라, 포켓의 가장자리나 단 등에 이용하며, 장식효과와 더불어 형태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바느질은?

  1. 실표뜨기
  2. 공그리기
  3. 상침
  4. 팔자뜨기
(정답률: 알수없음)
  • 상침은 칼라나 포켓 등의 가장자리나 단 등에 이용되며, 형태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바느질 기술입니다. 반면, 실표뜨기는 옷감의 끝을 깔때 사용되는 기술, 공그리기는 옷감의 끝을 깔때 사용되는 기술, 팔자뜨기는 소매 부분을 마무리할 때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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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가봉 시 주의할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은 면사를 사용하고, 얇은 직물은 한 올로 하고, 두꺼운 직물은 두 올로 한다.
  2. 단추는 같은 크기로 종이나 옷감을 잘라서 일정한 위치에 붙인다.
  3. 바늘은 옷감에 수평으로 꽃아 옷감이 울지 않게 하고 실이 다소 늘어나게 한다.
  4. 칼라, 커프스, 주머니 등은 가봉 후에 재단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늘은 옷감에 수평으로 꽃아 옷감이 울지 않게 하고 실이 다소 늘어나게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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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2매 이상의 원단을 포개놓고 가장자리에서 일정거리를 유지하면서 한줄 또는 그 이상으로 봉제하는 Superimposed Seams은?

(정답률: 알수없음)
  • Superimposed Seams은 원단을 포개놓고 가장자리에서 일정거리를 유지하면서 한줄 또는 그 이상으로 봉제하는 방법이다. 보기 중에서 ""은 Superimposed Seams을 나타내는 그림이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종류의 봉제 방법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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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봉제공정에서 공수(工數)의 의미는?

  1. 작업량을 시간으로 나타내는 단위
  2. 봉제공정 단계를 나타내는 단위
  3. 스티치의 수를 세는 단위
  4. 일일 작업자 수를 세는 단위
(정답률: 알수없음)
  • 공수(工數)는 작업량을 시간으로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즉, 얼마나 많은 작업을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생산성을 측정하고 개선하기 위해 중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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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의 실과 바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데니어는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표시방법이다.
  2. 면사 번수는 숫자가 클수록 굵은 실이다.
  3. 손바늘은 바늘 번호가 클수록 두꺼운 옷감에 사용한다.
  4. 재봉기바늘은 바늘 번호가 클수록 얇은 옷감에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데니어는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표시방법이다." 이다. 데니어는 실의 직경을 나타내는 단위로, 숫자가 작을수록 얇은 실이고 큰수록 굵은 실이다. 면사 번수는 숫자가 클수록 굵은 실이지만, 이는 데니어와는 다른 표시 방법이다. 손바늘과 재봉기바늘은 바늘 번호가 클수록 각각 두꺼운 옷감과 얇은 옷감에 사용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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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시접의 올이 풀리지 않게 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오버룩
  2. 휘갑치기
  3. 접어박기
  4. 팔자뜨기
(정답률: 알수없음)
  • 시접의 올이 풀리지 않게 처리하는 방법은 "팔자뜨기"가 아니다. "팔자뜨기"는 옷을 뜨는 방법 중 하나로, 시접의 올을 고정시키는 방법이 아니다. 따라서 시접의 올이 풀리지 않게 처리하는 방법은 "오버룩", "휘갑치기", "접어박기"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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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재봉기에서 반달에 홈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바늘이 부러진다.
  2. 윗실이 끊어진다.
  3. 밑실이 끊어진다.
  4. 땀이 건너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반달에 홈이 생기면 바늘이 홈에 걸리게 되어 윗실이 끊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윗실이 끊어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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