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02)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8-03-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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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피복재료학

1. 다음 중 면섬유의 제 1차 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왁스나 펫틴질로 구성되어 자외선이나 산소로부터 섬유를 보호한다.
  2. 셀룰로스로 구성되었고 3층 구조로 되어 있다.
  3. 제 2차 막 내부에 제1차 막층이 있다.
  4. 섬유의 중앙부는 속이 비어 있고 섬유의 꼬임에 관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면섬유의 제 1차 막은 셀룰로스로 구성되어 있고 3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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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섬유의 결정성에 개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섬유와 같은 중합체는 결정을 이루고 있는 부분과 결정을 이루지 못한 비결정 부분이 혼재하고 있다.
  2. 섬유내에서 결정이 발달되어 있으면 신도는 증가한다.
  3. 섬유에 비결정 부분이 많으면 수분과 염료의 흡수성이 나빠진다.
  4. 중합체 분자의 길이는 중합체 결정의 크기에 비하면 훨씬 짧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와 같은 중합체는 결정을 이루고 있는 부분과 결정을 이루지 못한 비결정 부분이 혼재하고 있다. 이는 섬유의 구조적 특징으로, 결정 부분은 규칙적으로 배열된 분자들로 이루어져 있어 강한 결합력을 가지며, 비결정 부분은 불규칙한 배열로 이루어져 있어 약한 결합력을 가진다. 이러한 구조는 섬유의 물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며, 결정이 발달되어 있으면 신도는 증가하고, 비결정 부분이 많으면 수분과 염료의 흡수성이 나빠진다. 또한, 중합체 분자의 길이는 중합체 결정의 크기에 비하면 훨씬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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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필라멘트사일 경우 실의 꼬임수를 나타내는 단위 길이는?

  1. 1cm
  2. 10cm
  3. 100cm
  4. 1,000cm
(정답률: 알수없음)
  • 필라멘트사일의 경우 실의 꼬임수를 나타내는 단위 길이는 "100cm"이다. 이는 필라멘트사일이 1그램당 9,144미터의 길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100등분하여 1미터당 꼬임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100cm 단위로 나타내는 것이 더 편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라멘트사일의 꼬임수는 100cm 단위로 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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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섬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섬유는 유연하고 가늘며 굵기에 대한 길이의 비가 큰 선상(線狀)물질이다.
  2. 섬유의 소재는 구하기가 어렵고 가격도 비싼 것이 좋다.
  3. 섬유의 결정구조는 길이 방향으로 불규칙적인 것이 좋은 제품이다.
  4. 일반적으로 섬유를 저분자 중합물이라고 부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는 유연하고 가늘며 굵기에 대한 길이의 비가 큰 선상(線狀)물질이다. 이는 섬유가 길고 가늘어서 유연하며, 굵기에 대한 길이의 비가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섬유는 직물, 의류, 침구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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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크릴 섬유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치온 염료로 염색하면 선명하고 다양한 색상을 얻을 수 있다.
  2. 알칼리로 처리하여 감량가공을 한다.
  3. 용융방사법으로만 방사한다.
  4. 습윤시 강도는 증가하고 신도는 떨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 섬유는 카치온 염료와 잘 반응하여 선명하고 다양한 색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카치온 염료가 양이온인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크릴 섬유의 음이온인 성질과 상호작용하여 염색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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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항장식 번수에 해당하는 것은?

  1. 면번수
  2. 모번수
  3. 마번수
  4. 텍스
(정답률: 알수없음)
  •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항장식 번수는 "텍스"이다. 이는 실이 1그램당 몇 미터인지를 나타내는 단위로, 숫자가 작을수록 실이 더 굵은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텍스가 작을수록 더 두꺼운 실을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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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투습 방수포의 기능을 가진 신소재 직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스웨이드
  2. 고어텍스
  3. 폴리우레탄 코팅포
  4. 초고밀도 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스웨이드는 투습 방수 기능을 가지지 않은 자연 가죽으로 만들어진 직물이기 때문에 신소재 직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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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분자구조 중 ‘-CONH-' 결합을 가지는 섬유는?

  1. 폴리아크릴 섬유
  2. 폴리비닐알콜 섬유
  3. 폴리에스테르 섬유
  4. 폴리아미드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CONH-' 결합은 아미드 결합이라고도 불리며, 폴리아미드 섬유는 이러한 아미드 결합을 가지고 있는 섬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폴리아미드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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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천연섬유 중 가장 긴 장섬유이다.
  2. 표면은 왁스와 팩틴질로 되어 있다.
  3.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되어 있다.
  4. 습윤상태에서는 강도가 15~20%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견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되어 있으며, 천연섬유 중 가장 긴 장섬유입니다. 또한 견의 표면은 왁스와 팩틴질로 되어 있으며, 습윤상태에서는 강도가 15~20%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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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주자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다른 조직에 비해 제작이 간단하다.
  2. 조직점이 많아서 얇으면서 강직하다.
  3. 앞뒤의 구별이 없다.
  4.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좋으나 마찰에 약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자직은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좋지만 마찰에 약한 소재로 제작이 간단하며 조직점이 많아서 얇으면서 강직하며 앞뒤의 구별이 없는 소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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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크레이프(crepe) 직물에 해당되는 것은?

  1. 시어서커(seersucker)
  2. 셔닐(chenille)
  3. 우단(velveteen)
  4. 아문젠(amunzen)
(정답률: 알수없음)
  • 크레이프 직물은 얇고 가느다란 울, 실크, 면, 레이온 등의 실로 짠 직물로, 표면이 부드럽고 고운 질감을 가지며 주름이 잘 잡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아문젠은 레이온, 폴리에스터, 나일론 등의 혼합원사로 짠 직물로, 크레이프와 유사한 질감을 가지고 있어 크레이프 대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문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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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면직물에 처리하는 가공이 아닌 것은?

  1. 신지잉
  2. 머서화가공
  3. 축융가공
  4. 캘린더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축융가공은 면직물을 열에 의해 녹여서 섬유를 융합시키는 가공 방법으로, 면직물에 처리하는 가공 중에서는 유일하게 열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면직물에 처리하는 가공이 아닌 것은 축융가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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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의 꼬임의 목적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부드러운 촉감을 부여
  2. 굵은 실을 꼬아서 가는 실을 제조
  3. 염료에 대한 영착력의 증대
  4. 섬유간에 마찰력을 크게 하여 강도를 부여
(정답률: 알수없음)
  • 실의 꼬임은 섬유간에 마찰력을 크게 하여 강도를 부여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섬유들이 서로 더 잘 붙어서 더 강한 섬유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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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면양으로부터 털을 깎으면 마치 한장의 모피와 같은 형태로 되는데 이것의 명칭은?

  1. 폴리스(fleece)
  2. 탄화양모(carbonized wool)
  3. 켐프(kemp)
  4. 스킨울(skin wool)
(정답률: 알수없음)
  • 면양으로부터 털을 깎으면 얻어지는 것을 폴리스(fleece)라고 부릅니다. 이는 양털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양털을 깎아 얻어진 모피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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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헥사메틸렌 디아민(hexamethylene diaine)과 아디프산(adipic acid)으로 만든 섬유는?

  1. 폴리우레탄
  2. 나일론 66
  3. 폴리에스테르
  4. 폴리아크릴로니트릴
(정답률: 알수없음)
  • 헥사메틸렌 디아민과 아디프산은 폴리아미드를 형성하는데, 이 폴리아미드가 나일론 66의 구성 성분이다. 따라서, 헥사메틸렌 디아민과 아디프산으로 만든 섬유는 나일론 66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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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면사 60‘S 3올을 합연한 실과 굵기가 같은 것은?

  1. 20‘S
  2. 30‘S
  3. 180‘S
  4. 360‘S
(정답률: 알수없음)
  • 면사 60‘S 3올은 60도 각도를 가지는 삼각형의 한 변의 길이가 3인 것을 의미한다. 이 삼각형의 높이는 3의 루트 3이다. 따라서 이 삼각형을 둘러싸는 원의 지름은 6이 되며, 이는 20‘S의 굵기와 같다. 따라서 정답은 "20‘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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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나일론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강도가 크다.
  2. 열가소성이 좋다.
  3. 산성염료로 염색된다.
  4. 내일광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산성염료로 염색된다."

    설명: 나일론은 강도가 크고 열가소성이 좋아서 내구성이 높습니다. 또한 내일광성이 좋아서 햇빛에 잘 변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산성염료로 염색되는 특성은 없습니다. 대신, 염료의 종류와 처리 방법에 따라 다양한 색상으로 염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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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섬유가 서로 다른 또는 꼬임수가 다른 단사를 합연하여 만들 실은?

  1. 혼방사
  2. 코드사
  3. 장식사
  4. 교합사
(정답률: 알수없음)
  • 교합사는 섬유가 서로 다른 또는 꼬임수가 다른 단사를 합연하여 만든 실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같은 섬유나 꼬임수의 단사를 사용하여 만든 실이므로 교합사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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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자카드 직물이 아닌 것은?

  1. 브로케이드(brocade)
  2. 다머스크(damask)
  3. 도스킨(doeskin)
  4. 태피스트리(tapestry)
(정답률: 알수없음)
  • 도스킨은 자카드 직물이 아닙니다. 자카드 직물은 여러 가지 색상과 디자인을 가진 복잡한 패턴을 만들어내는 특별한 직물이며, 도스킨은 부드러운 질감의 울 혼방 직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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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성물의 조직 중 1열의 편침으로 써서 한 방향으로 코를 형성한 편성조직은?

  1. 터크편
  2. 고무편
  3. 평편
  4. 펄편
(정답률: 알수없음)
  • 편성조직은 섬유들이 한 방향으로 배열된 조직을 말합니다. 이 중 1열의 편침으로 써서 한 방향으로 코를 형성한 조직을 평편이라고 합니다. 이는 섬유들이 평평하게 배열되어 있어서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나며, 주로 피부 조직이나 혈관벽 등에서 발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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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한 방향으로 유행의 경량(fashion trend)이 결정되면 유행 스타일은 그 경향을 일반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가?

  1. 계절마다 변화한다.
  2. 점진적으로 변화한다.
  3. 일년에 한 번씩 변화한다.
  4. 6개월에 한 번씩 변화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 방향으로 유행의 경량이 결정되면 유행 스타일은 점진적으로 변화한다. 이는 유행이 갑자기 변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변화하면서 새로운 요소들이 추가되거나 기존 요소들이 변형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눈에 띄게 되며, 일년에 한 번씩이나 6개월에 한 번씩 변화하는 것보다는 더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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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자인 분야에 대한 분류 중 인간생활을 중심으로 한 용도나 목적의 분류에 해당되는 것은?

  1. 비주얼 디자인
  2. 염직
  3. 수공예
  4. 가구
(정답률: 알수없음)
  • 가구는 인간생활을 중심으로 한 용도나 목적의 분류에 해당된다. 가구는 인간이 살면서 필요한 생활용품으로, 주거 공간에서 쉬거나 일하는 등의 활동을 할 때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가구는 인간의 생활을 편리하고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디자인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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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의복의 상부와 하부는 풍성하고 허리부분은 몸에 끼는 형태의 실루엣은?

  1. 스트레이트 실루엣
  2. 아우어글래스 실루엣
  3. 오벌 실루엣
  4. 텐트 실루엣
(정답률: 알수없음)
  • 아우어글래스 실루엣은 상체와 하체가 풍성하고 허리 부분은 몸에 딱 맞는 형태를 띄는 실루엣이다. 이는 옷의 전체적인 비대칭적인 형태를 만들어내며, 여성의 몸매를 강조하면서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아우어글래스 실루엣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실루엣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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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복식의 표현적 기능에 속하는 의복은?

  1. 혼례복
  2. 스키복
  3. 유아복
  4. 수영복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의 표현적 기능은 특정한 상황이나 행사에서 착용되는 의복으로, 주로 예술적인 요소가 강조됩니다. 따라서 혼례복이 이에 해당합니다. 스키복, 유아복, 수영복은 각각 스포츠나 일상 생활에서 착용되는 의복으로, 표현적 기능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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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피복재료를 자르거나 꿰매지 않고 그대로 몸에 둘러 입는 형태의 의복은?

  1. 권의
  2. 봉재의
  3. 전합의
  4. 동형의
(정답률: 알수없음)
  • 권의는 피복재료를 자르거나 꿰매지 않고 그대로 몸에 둘러 입는 형태의 의복으로, 다른 보기들은 모두 피복재료를 자르거나 꿰매서 만든 의복이기 때문에 정답은 권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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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체의 곡선진 부분의 입체감을 내기 위하여 들어간 부분과 돌출된 사이의 부량을 삭제하여 곡선으로 표현하는 선은?

  1. 요크선
  2. 옆선
  3. 어깨선
  4. 다트선
(정답률: 알수없음)
  • 다트선은 인체의 곡선진 부분의 입체감을 내기 위해 들어간 부분과 돌출된 사이의 부량을 삭제하여 곡선으로 표현하는 선입니다. 다른 보기인 요크선, 옆선, 어깨선은 인체의 다른 부분을 나타내는 선이며, 다트선과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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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선의 조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실루엣이나 다른 선은 무늬의 선과 통일감을 이루어야 한다.
  2. 선은 재질의 분위기와는 관계가 없다.
  3. 구성선, 디자인선, 장식선 등은 실루엣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4. 모든 선의 통일은 단조로움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은 재질의 분위기와는 관계가 없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선은 재질의 분위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같은 선이라도 다른 재질에서는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곡선의 선이라도 금속 재질에서는 광택과 냉정함을 느끼게 하지만 나무 재질에서는 부드러움과 따뜻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선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재질의 분위기와 선의 특성을 고려하여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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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복식 디자인의 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목표의 설정→착용자 및 상황 요인 판단→구성 요소의 설계→제품 특성 설정
  2. 목표의 설정→착용자 및 상황 요인 판단→제품 특성 설정→구성 요소의 설계
  3. 목표의 설정→구성 요소의 설계→착용자 및 상황 요인 판단→제품 특성 설정
  4. 목표의 설정→구성 요소의 설계→제품 특성 설정→착용자 및 상황 요인 판단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 디자인의 과정은 먼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다음에 착용자 및 상황 요인을 판단하여 제품 특성을 설정하고, 이후에 구성 요소를 설계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목표의 설정→착용자 및 상황 요인 판단→제품 특성 설정→구성 요소의 설계"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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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주말에 거리에서 입을 수 있는 평상복으로, 입는 사람의 개성을 살린 편한 느낌의 의복 스타일은?

  1. 씨티캐쥬얼 웨어
  2. 스포티액티브 웨어
  3. 포말 웨어
  4. 리조트 웨어
(정답률: 알수없음)
  • 씨티캐쥬얼 웨어는 개성을 살린 편한 느낌의 의복 스타일로, 주말에 거리에서 입을 수 있는 평상복으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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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비대칭 균형의 원리가 주로 많이 사용되어 디자인되는 의복은?

  1. 정장
  2. 외출복
  3. 작업복
  4. 이브닝드레스
(정답률: 알수없음)
  • 비대칭 균형의 원리는 한쪽에 무게를 더해 균형을 이루는 디자인 원리이다. 이를 적용한 의복 중에서 이브닝드레스는 한쪽 어깨나 옆구리 등에 장식이나 레이스 등을 더해 비대칭적인 디자인을 구현하며, 여성들이 파티나 행사 등에서 착용하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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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장식설 중 적에게 공포감을 주기 위해 의복으로 장식하는 것은?

  1. 테러리즘
  2. 토테미즘
  3. 트로피즘
  4. 호부설
(정답률: 알수없음)
  • 테러리즘은 폭력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행위를 말하며, 적에게 공포감을 주기 위해 의복 등으로 장식하는 것도 그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테러리즘"이다. 토테미즘은 동물을 신성한 존재로 여기는 종교적 신념이며, 트로피즘은 사냥을 통해 얻은 동물의 부분을 장식으로 사용하는 문화적 관습을 말한다. 호부설은 자신이 속한 집단이 우월하다는 믿음을 강조하는 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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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선에 의한 착시 현상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몸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가는 사선은 사선이 모이는 곳의 폭을 좁아 보이게 한다.
  2. 세로선에 의하여 분할된 면은 분할되지 않은 면에 비하여 짧아 보인다.
  3. 유사한 간격의 여러 세로선으로 분할된 면은 폭이 좁아 보인다.
  4. 세로선 사이의 간격이 넓게 분할된 면은 보다 좁아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몸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가는 사선은 사선이 모이는 곳의 폭을 좁아 보이게 한다."는 선에 의한 착시 현상을 설명한 것입니다. 이는 우리 뇌가 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폭이 좁아지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선의 길이나 면적을 잘못 인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이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가는 경우, 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폭이 좁아지기 때문에 선이 더 길어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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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꽃수가 높인 한복을 입고 머리에 꽃을 꽂았을 때 적용되는 디자인의 원리는?

  1. 리듬
  2. 강조
  3. 균형
  4. 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한복 디자인에서 리듬은 반복되는 패턴이나 모양을 의미합니다. 꽃수가 높인 한복에서는 꽃무늬 패턴이 반복되어 등과 치마 부분에 나타나며, 머리에 꽂은 꽃도 한복의 꽃무늬와 조화를 이루어 리듬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리듬은 한복 전체적인 디자인에서 강조되어 균형과 비례를 이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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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입체 구성의 개념도에서 a, b, c, d에 해당되는 용어를 옳게 연결한 것은?

  1. a:검정, b:흰색, c:색상, d:채도
  2. a:흰색, b:검정, c:색상, d:채도
  3. a:검정, b:흰색, c:체도, d:색상
  4. a:흰색, b:검정, c:채도, d:색상
(정답률: 알수없음)
  • 색입체 구성에서 a는 밝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흰색에 해당하고, b는 밝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검정에 해당합니다. c는 색상의 종류를 나타내는 값으로 색상에 해당하고, d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채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흰색, b:검정, c:색상, d: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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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동시 대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색상 대비
  2. 명도 대비
  3. 계속 대비
  4. 채도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계속 대비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동시 대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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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마커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힘을 주어 그려야 잘 그려진다.
  2.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3. 햇빛을 쬐면 퇴색되거나 지워진다.
  4. 색의 연속성이 없으나 덧칠하면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힘을 주어 그려야 잘 그려진다."

    설명: 마커는 펜과는 달리 끊어지지 않고 연속적으로 색을 놓아 그림을 완성하기 때문에, 힘을 주어 그려야 색이 균일하게 나온다. 이는 마커의 특징 중 하나이다. 다른 보기들은 마커의 특징으로서 맞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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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바람직한 디자인의 조건으로 나열된 것은?

  1. 합목적성, 심미성, 역사성, 독창성
  2.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감수성
  3.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
  4. 합목적성, 통일성, 경제성, 독창성
(정답률: 알수없음)
  • 합목적성: 디자인이 사용 목적에 부합하고 기능적인 면에서도 효율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미성: 디자인이 미적인 감각을 자극하고 아름다움을 전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성: 디자인이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으로 생산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독창성: 디자인이 창의적이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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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디자인은 우리시대의 정신을 반영하며 그 시대의 문화적 가치를 창출한다.
  2. 사람의 욕망과 욕구를 탐색하여 의미를 부여한다.
  3. 디자인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다.
  4. 디자인은 일상생활에 지배 받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은 일상생활에 지배 받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디자인은 우리 주변의 모든 사물과 제품, 서비스, 환경 등에 영향을 미치며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디자인은 기능성과 미적 가치를 결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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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표현재료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붓펜은 강약을 조절하여 속도와 운동감을 느낄 수 있다.
  2. 연필은 딱딱한 6B에서 부드러운 9H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다.
  3. 포스터 컬러는 평면적인 느낌 표현에 부적합하다.
  4. 스크린 톤과 컬러 톤을 사용하면 렌더링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붓펜은 강약을 조절하여 속도와 운동감을 느낄 수 있다." 이유는 붓펜의 끝 부분이 뾰족한 모양이기 때문에 강약을 조절하면서 선의 굵기를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선의 두께와 질감이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어 속도와 운동감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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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테일의 규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실루엣이 클 때에는 디테일도 크게 한다.
  2. 두껍고 거친 재질의 소재는 벨트의 폭을 넓게 한다.
  3. 체형이 작은 사람은 디테일을 크게 한다.
  4. 체형이 큰 사람은 칼라를 크게 하거나, 다른 디테일을 추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체형이 작은 사람은 디테일을 크게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체형이 큰 사람이 디테일을 크게 하거나, 벨트의 폭을 넓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체형을 조절하고 균형을 맞추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체형이 작은 사람은 오히려 디테일을 작게 하여 슬림한 느낌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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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판매촉진 활동 중 패션 소매업에서 가장 널리 활용하고 있는 시각적 전시 방법은?

  1. 디스플레이(display)
  2. 패션 쇼(fashion show)
  3. 스페셜 이벤트(speacial event)
  4. 퍼빌리티(publicity)
(정답률: 알수없음)
  • 디스플레이는 제품을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보여주는 시각적 전시 방법으로, 패션 소매업에서는 상품의 디자인, 색상, 소재 등을 강조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매 유도를 위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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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상품기획의 기본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물량 기획
  2. 정보 기획
  3. 컨셉 기획
  4. 코디네이트 기획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 기획, 컨셉 기획, 코디네이트 기획은 모두 상품 기획의 기본 단계에 해당되지만, "물량 기획"은 상품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나 부자재 등의 물량을 계획하는 단계로, 상품 기획의 기본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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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고대 로마 복식의 일상복은?

  1. 튜닉
  2. 망토
  3. 로브
  4. 쉬르코
(정답률: 알수없음)
  • 고대 로마에서 일상적으로 입던 복식은 튜닉이었습니다. 튜닉은 간단한 디자인으로 몸에 밀착되는 옷으로, 로마 시민들과 노예들 모두가 입었습니다. 망토나 로브는 주로 특별한 행사나 축제 등에서 입었으며, 쉬르코는 로마 군대에서 사용되는 복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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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패션산업의 단계 중 2차 산업단계에 속하는 것은?

  1. 원사 메이커
  2. 원단 메이커
  3. 여성복 메이커
  4. 소매업자
(정답률: 알수없음)
  • 2차 산업단계는 원자재를 가공하여 제품을 만드는 단계이며, 여성복 메이커는 원단을 가공하여 여성복 제품을 만드는 제조업체이기 때문에 2차 산업단계에 속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여성복 메이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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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리테일 머천다이저(retail merchandiser)의 업무에 해당 되는 것은?

  1. 정보 수집 및 분석
  2. 각 부서간의 활동 조정
  3. 상품 구매 및 판매 계획
  4. 상품 기획 및 개발
(정답률: 알수없음)
  • 리테일 머천다이저는 상품 구매 및 판매 계획을 담당합니다. 이는 고객 수요와 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적절한 상품을 구매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품의 입고 및 출고, 가격 정책, 프로모션 등을 계획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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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세분화된 시장의 어느 부분에 특정 브랜드의 위치를 정할 것인가의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것은?

  1. 유통혁신 전략
  2. 차별화 전략
  3. 마케팅 믹스 계획 수립
  4. 브랜드 포지셔닝
(정답률: 알수없음)
  • "브랜드 포지셔닝"은 특정 브랜드가 세분화된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유통혁신 전략", "차별화 전략", "마케팅 믹스 계획 수립"은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한 전략 수립에 필요한 요소들이지만, 직접적으로 브랜드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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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토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초기의 토가는 신체를 겨우 감출 수 있을 정도로 간단했다.
  2. 토가의 형태는 직사각형, 반원형, 타원형 등이 있다.
  3. 로마 시민의 표시로서 초기에는 남자만 입었다.
  4. 토가의 색은 계급을 나타내는 표식으로 사용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마 시민의 표시로서 초기에는 남자만 입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초기의 토가는 남녀 모두 입었으며, 로마 시민 여성들은 토가 대신 스테이토라를 입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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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패션 마케팅 활동의 본질이 아닌 것은?

  1. 적절한 상품
  2. 적절한 가격
  3. 적절한 시기
  4. 적절한 소득
(정답률: 알수없음)
  • "적절한 소득"은 패션 마케팅 활동의 본질이 아닙니다. 이유는 소비자의 소득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요소 중 하나일 뿐, 패션 제품의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채널 등과 같은 다른 요소들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상품", "적절한 가격", "적절한 시기"는 패션 마케팅 활동의 본질적인 요소들이며, 이들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 패션 마케팅의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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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근대 고전주의 양식에 해당되는 것은?

  1. 엠파이어 스타일
  2. 로맨틱 스타일
  3. 시스루 스타일
  4. 버슬 스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엠파이어 스타일"은 19세기 초반 프랑스 제국 시대의 양식으로, 고전적인 로마와 그리스의 양식을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 양식은 대규모의 건축물에 많이 사용되며, 대표적으로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과 아크 드 트리옴프 등이 있습니다. 이 양식은 대규모이면서도 규칙적인 구조와 대칭성을 중요시하며, 고전적인 양식의 아름다움과 안정감을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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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섬유나 의류 이외의 상품도 취급하는 비교적 대규모의 기업에서 볼 수 있는 유형으로 각 상품 부문별 매상고예산, 재고예산 등을 명확히 할당하여 머천다이저로서의 업적 달성 목표를 수치에 두는 것은?

  1. 감각인간형 머천다이저
  2. 상인형 머천다이저
  3. 계수관리형 머천다이저
  4. 전문관리형 머천다이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유형의 기업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므로 각 상품 부문별로 매상고예산, 재고예산 등을 명확히 할당하여 효율적인 매출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계수관리형 머천다이저가 적합합니다. 이 유형의 머천다이저는 수치와 데이터를 중심으로 업적 달성 목표를 설정하고, 정확한 계산과 분석을 통해 매출과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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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패션 전파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상향전파이론은 가장 포기에 발표된 이론으로 유행의 시작은 상류층을 형성하는 사람이다.
  2. 킹에 의해 주장된 수평전파이론은 대량 생산, 대량 마케팅, 대중 매체의 발달이 그 사회적 배경이 된다.
  3. 하향전파이론은 패션의 동기를 상하 그룹간의 수직방향에 의해 설명하는 것으로 점진적 전파와 확산을 말한다.
  4. 집합선택이론은 집단내 사람들의 공통적 취향에 의한 선택현상에서 비롯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향전파이론은 가장 포기에 발표된 이론으로 유행의 시작은 상류층을 형성하는 사람이다."가 틀린 것이다. 상향전파이론은 유행이 상류층에서 시작되어 하류층으로 전파된다는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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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싱글 카테고리 디스플레이(single category displa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접한 일련의 윈도우들이 공통된 상품테마나 특별행사를 알리는데 사용하는 것
  2. 특정 상품의 범주 내에서 다양한 상품구색이나 상표들을 보여줌으로써 특정 상품에 대해 소비자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
  3. 특정 패션테마와 관련된 다양한 범주의 상품들이 한 공간 안에 스토리 형태로 배열된 것
  4. 패션 점포와 특정 의류업체의 주요한 판매촉진 행사를 강조 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특정 상품의 범주 내에서 다양한 상품구색이나 상표들을 보여줌으로써 특정 상품에 대해 소비자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이다. 즉,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다양한 상품들을 보여주면서 특정 상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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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19세기 복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남자복식은 프랑스혁명의 게기로 뚜렷한 변화를 보였다.
  2. 허리선 아래의 앞판을 잘라낸 것 같은 모양의 테일 코트가 처음 나타났다.
  3. 남자코트나 바지의 재단법에 새로운 기법이 도입되어 현대 남성복과 같은 슈트(suit)가 정립되었다.
  4. 마리 앙또와네뜨(Marie Antoinette)가 프랑스 복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리 앙또와네뜨가 프랑스 복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19세기 복식의 특징이 아니라 18세기 복식의 특징이다. 19세기 복식은 남자복식에서 프랑스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새로운 기법의 도입으로 현대 슈트가 정립되었으며, 여자복식에서는 새로운 재료와 디자인이 도입되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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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로코코 시대의 남자 복식은?

  1. 로브 어 라 플로데에즈
  2. 아비 아 라 프랑세즈
  3. 로브 아 라 프랑세즈
  4. 씨르까시엔느 가운
(정답률: 알수없음)
  • 로코코 시대의 남자 복식은 "아비 아 라 프랑세즈"이다. 이는 프랑스어로 "프랑스 신사의 옷"을 뜻하며, 특히 왕실 신하들이 입었던 고급스러운 복식으로, 긴 꼬리와 높은 칼라가 특징이다. 다른 보기들은 여성복이나 다른 남성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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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뮬에 맞는 실루엣으로 인체의 입체적인 형태를 드러내는 재단법이 처음 나타난 시기는?

  1. 비잔틴 시대
  2. 로마네스크 시대
  3. 고딕 시대
  4. 르네상스 시대
(정답률: 알수없음)
  • 뮬에 맞는 실루엣으로 인체의 입체적인 형태를 드러내는 재단법이 처음 나타난 시기는 로마네스크 시대이다. 이 시기에는 기독교적인 영향을 받은 예술이 발전하였고, 인체의 형태를 더욱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재단법이 사용되었다. 이전의 비잔틴 예술에서는 인체의 형태가 단순하고 평면적으로 표현되었으나, 로마네스크 예술에서는 인체의 입체적인 형태를 더욱 자연스럽게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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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로마 시대의 여성용 운동복으로, 오늘날 비키니 수영복과 유사한 복식의 명칭은?

  1. 스트로피움
  2. 팔라
  3. 스톨라
  4. 토가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로피움은 로마 시대 여성들이 입었던 상의와 하의가 따로 분리된 운동복으로, 오늘날의 비키니 수영복과 유사합니다. 팔라는 로마 시대 여성들이 입었던 긴 드레스, 스톨라는 망토, 토가는 로마 시대 남성들이 입었던 허리띠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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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패션 머천다이저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소극적인 행동력
  2. 세련된 감성
  3. 풍부한 상품 지식
  4. 정확한 예측력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머천다이저는 소비자들의 패션 트렌드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하고 판매 전략을 세우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세련된 감성, 풍부한 상품 지식, 정확한 예측력은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하지만 소극적인 행동력은 패션 머천다이저가 가져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패션 머천다이저는 적극적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상품 추천 및 판매 전략을 실행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소극적인 행동력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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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근대복식에서 품이 넓고, 길이가 길며, 칼라는 얼굴이 파묻힐 정도로 넓은 남자 외투는?

  1. 브리치즈(breeches)
  2. 개릭(garrick)
  3. 질레(gilet)
  4. 르당코트(redingote)
(정답률: 알수없음)
  • 개릭은 근대 영국에서 유명한 배우인 David Garrick이 입었던 외투로, 품이 넓고 길이가 길며 칼라가 넓어 얼굴이 파묻힐 정도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개릭이 근대복식에서 해당하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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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패션이 상류계층에서 하류계층으로 점진적인 전파와 확산을 한다는 패션 전파이론은?

  1. 수평전파이론
  2. 패션전파이론
  3. 하향전파이론
  4. 상향전파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전파이론은 상위 계층에서 시작된 패션 트렌드가 하위 계층으로 전파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에 따라 패션은 상위 계층에서 시작되어 하위 계층으로 하향 전파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향전파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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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칼라가 아닌 것은?

  1. 위스크 칼라
  2. 메디치 칼라
  3. 러프 칼라
  4. 권 엘리자베스 칼라
(정답률: 알수없음)
  • 위스크 칼라는 르네상스 시대에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위스크 칼라는 18세기 후반에 개발된 색상입니다. 따라서,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칼라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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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인체의 관절에서 가장 운동범위가 큰 관절은?

  1. 손목관절
  2. 발목관절
  3. 무릎관절
  4. 어깨관절
(정답률: 알수없음)
  • 어깨관절은 볼과 어깨뼈, 쇄골이 연결되어 있어서 운동범위가 크고 자유롭다. 이에 비해 손목관절, 발목관절, 무릎관절은 각각 손목뼈, 발뼈, 대퇴골과 연결되어 있어서 운동범위가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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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50cm 폭의 옷감으로 반소매 블라우스를 만들 때 필요한 옷감의 양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단, 블라우스길이 : 70cm, 소매길이 : 20cm)

  1. 80cm
  2. 100cm
  3. 140cm
  4. 160cm
(정답률: 알수없음)
  • 반소매 블라우스를 만들 때 필요한 옷감의 양은 블라우스 길이 + 소매 길이 + 손실치를 더한 값이다. 이때 손실치는 보통 10~20cm 정도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손실치를 10cm로 가정하면 된다.

    블라우스 길이 : 70cm
    소매 길이 : 20cm
    손실치 : 10cm

    필요한 옷감의 양 = (70cm + 20cm) x 2 + 10cm = 170cm

    하지만, 주어진 옷감의 폭이 150cm이므로 한 번에 170cm을 만들 수 없다. 따라서, 옷감을 두 겹으로 접어서 사용해야 한다. 이때, 옷감의 폭이 150cm이므로 접어서 사용하면 75cm의 폭이 된다.

    필요한 옷감의 양 = 170cm
    한 번에 만들 수 있는 옷감의 폭 = 75cm

    따라서, 필요한 옷감의 양을 한 번에 만들 수 있는 옷감의 폭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된다.

    필요한 옷감의 양 / 한 번에 만들 수 있는 옷감의 폭 = 170cm / 75cm ≈ 2.27

    즉, 필요한 옷감의 양을 한 번에 만들 수 있는 옷감의 폭으로 나눈 값이 2.27이므로, 최소 3겹의 옷감이 필요하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옷감의 양은 150cm x 3 = 450cm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80cm, 100cm, 140cm, 160cm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이 중에서 80cm과 140cm는 옷감의 폭이 너무 좁아서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100cm과 160cm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데, 160cm은 필요한 양보다 너무 많으므로 낭비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옷감의 양은 100c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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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재봉기의 스티치(stitch) 연결 형태에 따른 분류 중 표시기호가 틀린 것은?

  1. 편평봉 재봉기-F
  2. 본봉 재봉기-L
  3. 이중환봉 재봉기-D
  4. 특수봉 재봉기-O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특수봉 재봉기-O"입니다.

    재봉기의 스티치 연결 형태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편평봉 재봉기(F): 두 개의 실을 사용하여 일반적인 직선 스티치를 만드는 재봉기입니다.
    - 본봉 재봉기(L): 한 개의 실을 사용하여 천에 본봉을 만드는 재봉기입니다.
    - 이중환봉 재봉기(D): 두 개의 실을 사용하여 두 개의 스티치를 동시에 만들어 두 배의 강도를 가진 스티치를 만드는 재봉기입니다.
    - 특수봉 재봉기(O): 다양한 특수 스티치를 만들 수 있는 재봉기입니다.

    따라서, "특수봉 재봉기-O"는 특수 스티치를 만들 수 있는 재봉기이므로 표시기호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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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체형의 분류방법 중 Sheldon의 분류는?

  1. 내배엽형, 중배엽형, 외배엽형
  2. 소화기형, 호흡기형, 근육형
  3. 세장형, 투사형, 비만형
  4. 다형질형, 투사적체질형, 폐로질형
(정답률: 알수없음)
  • Sheldon의 체형 분류는 세 가지 요소인 체형, 성격, 질병 경향성을 고려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 중 체형 분류에서는 인체의 지방 분포를 기준으로 내배엽형, 중배엽형, 외배엽형으로 분류한다. 내배엽형은 복부에 지방이 많이 분포하는 체형, 중배엽형은 상체와 하체에 지방이 골고루 분포하는 체형, 외배엽형은 상체에 지방이 많이 분포하는 체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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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재봉기의 고장항목 중 천보내기 타이밍이 불안정한 경우의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1. 노루발의 압력이 약함
  2. 톱니의 마모
  3. 톱니의 수평상태 불안정
  4. 노루발과 톱니의 접촉상태 불량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기에서 천을 보내는 과정에서 톱니의 수평상태가 불안정하면, 톱니와 노루발의 접촉이 불안정해져 천을 일정하게 보내기 어렵게 됩니다. 이는 천이 불규칙하게 움직이거나 끊어지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톱니의 수평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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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인체의 기준점 설정에 옳은 것은?

  1. 경골점-경골의 외측상면에서 제일 높은 점
  2. 어깨점-견갑골의 견봉 내측선에 있어서 제일 안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점
  3. 손목점-척골두의 내측면 중심점
  4. 안와정-안와 아랫선의 최상점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의 기준점은 보통 해부학적인 구조물의 특정 지점을 기준으로 설정됩니다. 이 중에서 "경골점-경골의 외측상면에서 제일 높은 점"이 인체의 기준점으로 설정되는 이유는 경골이 인체에서 가장 큰 뼈 중 하나이며, 다리의 중심축 역할을 한다는 점 때문입니다. 또한, 경골점은 다리의 길이를 측정하는 데에도 사용되며, 인체의 전신적인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경골점은 인체의 기준점으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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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인체측정시 측정방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측정에 앞서 기준점과 기준선을 정한다.
  2. 피부 위에서 측정점을 찾아서 ‘+’표를 그려 놓는다.
  3. 바로 선 자세에서는 좌우의 발꿈치를 어깨넓이 만큼 벌린다.
  4. 측정점을 표시할 때와 측정할 때 피측정자의 자세가 동일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로 선 자세에서는 좌우의 발꿈치를 어깨넓이 만큼 벌린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바로 선 자세에서 발꿈치를 어깨넓이 만큼 벌리면 척추가 수직으로 유지되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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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2매 이상의 옷감이 서로 포개지거나 겹쳐진 상태에서 겹쳐진 부분에 한 줄 또는 여러 줄로 봉제하는 심(seam)은?

  1. 슈퍼임포즈 심(superimposed seams)
  2. 랩 심(lapped seams)
  3. 바운드 심(bound seams)
  4. 플랫 심(flat seams)
(정답률: 알수없음)
  • 랩 심은 두 개 이상의 옷감을 겹쳐서 봉제하는 방법으로, 겹쳐진 부분에 한 줄 또는 여러 줄로 봉제하여 강력한 심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옷감의 끝을 덮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보다 깔끔한 마감을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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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천의 시접처리나 편성물의 연결에 사용되는 스티치의 연결 형태는?

  1. 본봉(lock stitches)
  2. 이중환봉(double chain stitches)
  3. 주변감침봉(over lock stitches)
  4. 특수봉(special stitches)
(정답률: 알수없음)
  • 주변감침봉은 두 개 이상의 재단 부위를 함께 감싸는 방식으로 연결하는 스티치입니다. 이를 통해 재단 부위의 가장자리를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늘어짐을 방지하며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의 시접처리나 편성물의 연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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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앞이 넓고 깊게 파진 네크라인으로 가슴 노출이 심하기 때문에 파티복과 같은 특수복에 이용되는 것은?

  1. 로우 네트라인(low neckline)
  2. U 네크라인(U neckline)
  3. 스쿠프 네크라인(scoop neckline)
  4. 오프 네크라인(of neckline)
(정답률: 알수없음)
  • 로우 네트라인은 앞쪽이 넓고 깊게 파진 네크라인으로 가슴 노출이 심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파티복과 같은 특수복에 이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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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그림과 같이 길 원형과 소매 원형을 겹쳐 구성하는 소매는?

  1. 요크 슬리브(Yoke sleeve)
  2. 래귤런 슬리브(Raglan sleeve)
  3. 돌먼 슬리브(Dolman sleeve)
  4. 퍼프 슬리브(Puff sleev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래귤런 슬리브(Raglan sleeve)"입니다. 이유는 길 원형과 소매 원형이 겹쳐지는 부분이 어깨부분이며, 어깨선이 대각선으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을 래귤런 슬리브(Raglan sleeve)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어깨선이 직선이거나 곡선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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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봉제 생산시스템에서 재봉기를 일렬로 나열하여 한 작업자가 하나의 공정만을 담당하는 시스템은?

  1. 스트레이트 라인 시스템(straight line system)
  2. 싱크로나이즈 라인 시스템(synchronized line system)
  3. 벌들 시스템(bundle system)
  4. 블록 시스템(block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레이트 라인 시스템은 재봉기를 일렬로 나열하여 작업자가 하나의 공정만을 담당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생산 과정에서 작업자들이 움직이는 거리를 최소화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이 봉제 생산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이유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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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루프(loop) 실험을 통하여 일반적으로 면직물이나 소모작물을 면사를 사용해 14호 바늘로 봉제할 때 가장 적당한 바늘땀수는?

  1. 3cm에 6땀 정도
  2. 3cm에 10땀 정도
  3. 3cm에 18땀 정도
  4. 3cm에 25땀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루프 실험에서 면직물이나 소모작물을 면사를 사용해 14호 바늘로 봉제할 때, 바늘땀수가 적당하다면 루프가 균일하게 형성되고, 봉제한 옷감의 외관이 좋아진다. 실험 결과, 3cm에 18땀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는 것은 이유가 두 가지이다. 첫째, 바늘땀수가 적당하면 루프가 균일하게 형성되어 옷감의 외관이 좋아진다. 둘째, 3cm에 18땀 정도는 루프의 길이와 적당히 일치하여 봉제한 옷감이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3cm에 18땀 정도가 가장 적당한 바늘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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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소매 구성에 있어서 S.P 부근의 진동둘레선에 다는 소매는?

  1. 둘먼 슬리브(Dolman sleeve)
  2. 세트 인 슬리브(Set-in sleeve)
  3. 기모노 슬리브(Kimono sleeve)
  4. 래글런 슬리브(Raglan sleeve)
(정답률: 알수없음)
  • S.P 부근의 진동둘레선에 다는 소매는 "세트 인 슬리브(Set-in sleeve)"입니다. 이는 소매와 몸통 부분이 따로 만들어져서 소매 부분을 몸통 부분에 끼워넣는 방식으로 제작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소매 부분의 디테일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고, 몸통 부분과의 핏이 더욱 깔끔하게 연결되어 자연스러운 라인을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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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패턴의 배치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짧은 털이 있는 직물은 털의 결 방향을 위쪽으로 하여 배치한다.
  2. 패턴은 작은 것부터 배치한다.
  3. 체크무늬는 옆선의 무늬를 임의대로 배치한다.
  4. 옷감의 표면이 겉으로 되게 반으로 접어 배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짧은 털이 있는 직물은 털의 결 방향을 위쪽으로 하여 배치한다." 이다. 이유는 짧은 털이 있는 직물은 털의 결 방향을 위쪽으로 하면 보다 부드럽고 매끄러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털의 결 방향을 아래쪽으로 하면 털이 일어나서 더욱 거친 느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짧은 털이 있는 직물을 사용할 때는 털의 결 방향을 고려하여 배치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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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솔기처리 방법은?

  1. 쌈솔
  2. 뉜솔
  3. 가름솔
  4. 통솔
(정답률: 알수없음)
  •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솔기처리 방법은 여러 개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통솔이다. 이는 시접을 감싸는 모든 부분을 하나로 통합하여 일관된 강도와 균형감 있는 솔기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통솔 방법은 시접을 감싸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필요한 잔여물을 최소화할 수 있어서 마무리 작업이 더욱 깔끔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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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가봉할 때 이용하는 시침으로, 한쪽 옷감을 완성선 표시대로 접어 다른 쪽 옷감의 완성선 위에 올려놓고 보통 시침하는 방법은?

  1. 긴 시침
  2. 보통 시침
  3. 상침 시침
  4. 어슷 시침
(정답률: 알수없음)
  • 상침 시침은 한쪽 옷감을 완성선 표시대로 접어 다른 쪽 옷감의 완성선 위에 올려놓고, 두 옷감을 함께 시침하는 방법으로, 옷감의 완성선을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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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한편 윗실의 장력(tension)을 조절하는 기구는?

  1. 북집 기구
  2. 실채기 기구
  3. 바늘대 기구
  4. 보내기 기구
(정답률: 알수없음)
  • 실채기 기구는 바늘귀로 윗실을 유도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윗실의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윗실을 다루는 다른 기능들을 수행하지만, 장력을 조절하는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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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앞중심길이와 목밑둘레선이 만나는 계측 기준점은?

  1. 옆목점
  2. 앞목점
  3. 뒷목점
  4. 경추점
(정답률: 알수없음)
  • 앞중심길이는 가슴에서부터 배꼽까지의 거리를 측정한 값이고, 목밑둘레선은 목 아래 둘레를 따라 그린 선입니다. 이 두 값이 만나는 지점이 바로 목의 앞쪽에 위치한 앞목점입니다. 따라서 앞목점이 계측 기준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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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재단할 때 바이어스로 하는 소매는?

  1. 카울 슬리브(Cowl sleeve)
  2. 퍼프 슬리브(Puff sleeve)
  3. 벨 슬리브(Bell sleeve)
  4. 랜턴 슬리브(Lantern sleeve)
(정답률: 알수없음)
  • 카울 슬리브는 소매 부분이 넓게 접혀져 있는 디자인으로, 소매 부분이 더욱 두껍고 무거워 보이는 바이어스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재단할 때 바이어스로 하는 소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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