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01)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9-03-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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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피복재료학

1. 메리야스라고 널리 불리어지며, 실로 고리를 만들고 이 고리에 실을 걸어서 새 고리를 만드는 것을 되풀이하여 만든 피륙은?

  1. 편성물
  2. 직물
  3. 브레이드
  4. 레이스
(정답률: 알수없음)
  • 메리야스는 실로 고리를 만들어서 이를 이어붙여 새로운 고리를 만드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고리들을 이어붙여 만든 것이 피륙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고리들은 서로 꼬여서 복잡한 구조를 이루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편성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편성물"입니다. "직물"은 직조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브레이드"와 "레이스"는 다른 종류의 수공예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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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편성물을 직물과 비교했을 때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신축성이 크다.
  2. 유연성이 좋다.
  3.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다.
  4. 형태안정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신축성이 크다."

    편성물은 직물과 달리 신축성이 크지 않습니다. 이는 편직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직물보다는 구김이 잘 생기지 않고 형태안정성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편직 시에 직물보다 더 많은 실을 사용하여 짜임이 더욱 빽빽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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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지가공한 직물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섬유의 마찰강력, 인장강력이 증가한다.
  2. 세탁수축이 적다.
  3. 염색포의 세탁, 마찰견뢰도가 향상 된다.
  4. 광택 또는 형태고정효과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섬유의 마찰강력, 인장강력이 증가한다." 이다. 이유는 수지가공한 직물은 수지가 섬유에 부착되어 섬유 간 마찰이 강화되고, 수지가 섬유를 감싸므로 인장강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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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위편성물 중 유아복에 가장 적합한 기본 조직은?

  1. 펄편
  2. 터크편
  3. 평편
  4. 고무편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아복은 부드러운 터치와 편안한 착용감이 중요하므로, 펄편이 가장 적합합니다. 펄편은 부드러운 터치와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조직으로, 유아복에 많이 사용됩니다. 터크편은 두꺼워서 무거워지고, 평편은 착용감이 떨어지며, 고무편은 착용감이 불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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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섬유의 단면이 삼각형일 때 가장 관계가 깊은 현상은?

  1. 신도
  2. 대전성
  3. 흡습성
  4. 광택
(정답률: 알수없음)
  • 삼각형 단면의 섬유는 광택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삼각형 단면이 빛을 반사하는 면적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택은 섬유의 단면 형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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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면, 양모 등과 홈방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아세테이트
  3. 나일론
  4. 아크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폴리에스테르"입니다. 이는 면과 양모보다 더 내구성이 뛰어나며, 더 쉽게 유지보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폴리에스테르는 빠르게 건조되며, 더 적은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홈방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폴리에스테르는 비교적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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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실을 만드는 원료섬유의 종류에 따라 실을 분류한 것은?

  1. 방적사, 필라멘트사
  2. 모사, 면사
  3. 생사, 견사
  4. 편성사, 수편사
(정답률: 알수없음)
  • 실을 만드는 원료섬유의 종류에 따라 실을 분류한 것은 "모사, 면사"이다. 이는 모사는 동물털을 사용하여 만든 실이고, 면사는 면을 사용하여 만든 실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방법이나 기술에 따라 실을 분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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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동일한 섬유일 때 가장 딱딱하고 까슬까슬한 실은?

  1. 10tpi
  2. 20tpi
  3. 40tpi
  4. 80tpi
(정답률: 알수없음)
  • 80tpi는 인치당 실의 갯수가 가장 많기 때문에 섬유를 더욱 밀어서 짜게 되어 가장 딱딱하고 까슬까슬한 실이 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섬유일 때 가장 딱딱하고 까슬까슬한 실은 80tp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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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세리신과 피브로인으로 구성된 섬유는?

  1. 양모
(정답률: 알수없음)
  • 세리신과 피브로인은 모두 인공섬유로, 견은 천연섬유이기 때문에 정답은 "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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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위사에 강연사를 사용해서 짜여진 직물은?

  1. 조젯 크레이프
  2. 케임브릭
  3. 옥스퍼드
  4. 개버딘
(정답률: 알수없음)
  • 위사에서 강연사를 사용해서 짜여진 직물은 조젯 크레이프입니다. 조젯 크레이프는 강렬한 굵은 실을 사용하여 짜여진 직물로, 표면이 거칠어서 물결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위사에서 강연사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직물은 조젯 크레이프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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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표준수분율과 공정수분율이 같은 섬유는?

  1. 양모
  2. 폴리에스테르
  3. 나일론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는 인공섬유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섬유 중 하나입니다. 이는 표준수분율과 공정수분율이 모두 0%로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즉, 폴리에스테르는 물에 흡수되지 않으며,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에 습기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폴리에스테르는 가볍고 부드러우며,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제작할 수 있어 의류, 가방, 침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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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열전도성이 좋고 초기탄성률이 커서 여름용 옷감으로 적당한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폴리우레탄
  3. 비스코스레이온
  4. 아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아마"입니다. 아마는 열전도성이 좋고 초기탄성률이 높아 여름용 옷감으로 적합합니다. 폴리에스테르와 폴리우레탄은 열전도성이 낮아 적합하지 않으며, 비스코스레이온은 초기탄성률이 낮아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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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섬유의 단면형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성질은?

  1. 열전도성
  2. 강도
  3. 대전성
  4. 피복성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의 단면형태가 피복성이냐 아니냐에 따라 섬유의 표면적과 굴곡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피복성이 섬유의 단면형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섬유의 표면과 다른 물질과의 접촉면적과 마찰력, 그리고 흡수성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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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봉사의 합사수는?

  1. 3합연사
  2. 4합연사
  3. 5합연사
  4. 6합연사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봉사의 합사수는 3합연사입니다. 이는 3개의 실을 함께 사용하여 봉제물을 합치는 방식으로,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봉제물의 외관도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3합연사는 다양한 재질에 적용할 수 있어 다양한 의류나 가방, 신발 등의 제작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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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열가소성이 우수한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양모
  3. 비스코스레이온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는 열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빠르게 건조되는 섬유로, 다른 보기에 비해 열가소성이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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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면직물의 가공방법이 아닌 것은?

  1. 머서화 가공
  2. 리플 가공
  3. 런던슈렁크 가공
  4. 샌퍼라이즈 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런던슈렁크 가공"입니다. 이유는 "런던슈렁크"는 실제 존재하는 장소이며, 면직물의 가공방법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가공방법은 모두 면직물의 가공방법으로, "머서화 가공"은 면직물을 부드럽고 윤기있게 만드는 방법, "리플 가공"은 면직물의 주름을 만드는 방법, "샌퍼라이즈 가공"은 면직물을 부드럽고 윤기있게 만들면서도 내구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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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일반적으로 자카드직기에 의해 제직되는 직물이 아닌 것은?

  1. 양단(洋緞)
  2. 피케(pique)
  3. 대머스크(damask)
  4. 브로케이드(brocade)
(정답률: 알수없음)
  • 자카드직기는 복잡한 패턴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개의 색상 실을 사용하는 직물 제직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으로 제직되는 직물은 일반적으로 양단, 대머스크, 브로케이드 등 고급스러운 직물들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피케는 자카드직기 방법으로 제직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피케는 특별한 직조 방법으로 제직되며, 특유의 고급스러운 질감과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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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모드아크릴 섬유로 만든 직물에 대한 성질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른 합성섬유에 비해 필링이 잘 생기지 않는다.
  2. 내연성이 나쁘다.
  3. 레질리언스가 좋다.
  4. 유기용매에 대한 저항성은 좋으나 아세톤에 용해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내연성이 나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모드아크릴 섬유는 내화성이 뛰어나며, 불이 붙어도 자체적으로 꺼지는 내화성이 있어 내연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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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복잡한 무늬를 나타내는데 이용되는 장치는?

  1. 방적기
  2. 자카드직기
  3. 수직기
  4. 환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자카드직기

    자카드직기는 여러 개의 실을 조합하여 다양한 무늬를 만들어내는 방식의 직물 제조 장치이다. 이를 위해 여러 개의 실을 제어할 수 있는 자카드기를 사용하며, 이를 통해 복잡한 무늬를 만들어낼 수 있다. 따라서 복잡한 무늬를 나타내는데 이용되는 장치는 자카드직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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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얇고 가벼워 보이는 직물에 광택이 있는 딱딱한 느낌을 부여하는 가공은?

  1. 실켓 가공
  2. 큐어링 가공
  3. 오건디 가공
  4. 엠보싱 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오건디 가공은 직물 표면에 광택을 부여하고 딱딱한 느낌을 주는 가공 방법이다. 이를 위해 열과 압력을 가하여 직물의 섬유를 녹여서 표면을 부드럽게 만든 후, 다시 냉각하여 딱딱한 느낌을 부여한다. 따라서 얇고 가벼워 보이는 직물에도 광택과 딱딱한 느낌을 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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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근대 디자인의 3대 운동이 아닌 것은?

  1. 미술공예운동(Arts & Crafts Movement)
  2. 아르누보(Art Nouveau)
  3. 시세션(Secession)
  4. 바우하우스(Bauhaus)
(정답률: 알수없음)
  • 시세션은 근대 디자인의 3대 운동이 아닙니다. 근대 디자인의 3대 운동은 미술공예운동, 아르누보, 바우하우스입니다. 시세션은 1897년에 오스트리아에서 결성된 예술단체로, 아르누보와 유사한 양식을 가지고 있지만 근대 디자인의 3대 운동으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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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 원리 중의 하나인 리듬에서 플리츠 스커트가 해당되는 리듬은?

  1. 교체 리듬
  2. 반복 리듬
  3. 점진 리듬
  4. 방사 리듬
(정답률: 알수없음)
  • 플리츠 스커트는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주름 모양이 있어서 반복 리듬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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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장신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모자
  2. 핸드백
  3. 구두
  4. 레깅스
(정답률: 알수없음)
  • 장신구는 주로 액세서리나 패션 아이템을 의미하는데, 레깅스는 옷의 일종으로 팬츠나 스키니진과 같은 하의류에 해당하기 때문에 장신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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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감법혼색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색을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2. 근거리 색상의 혼합은 중간색이 나타난다.
  3. 보색끼리의 혼합은 검정색에 가깝다.
  4. 원거리 색상의 혼합은 명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거리 색상의 혼합은 명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감법혼색의 특징이 아니다. 이는 오히려 근거리 색상의 혼합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원거리 색상의 혼합은 색상이 선명해지고, 명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대부분의 경우 빛의 혼합으로 인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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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역사적인 조형양식을 부정하는 운동으로 자연에서 모티브를 찾아 유연하고 유동적인 S 곡선을 특징으로 하였던 것은?

  1. 미술공예운동
  2. 시세션
  3. 바우하우스
  4. 아르누보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역사적인 조형양식을 부정하는 운동으로, 자연에서 모티브를 찾아 유연하고 유동적인 S 곡선을 특징으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르누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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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의복의 직선이 주는 느낌을 가장 옳게 표현한 것은?

  1. 부드럽고 자유스럽게 표현된다.
  2. 유연하고 우아하다.
  3. 고상하고 섬세하며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4. 딱딱하고 강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직선은 일반적으로 강하고 단호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딱딱하고 강한 느낌을 준다"가 가장 옳은 표현이다. 부드럽고 자유스럽게 표현된다는 것은 곡선에 더 적합하며, 유연하고 우아하다는 것은 곡선이나 부드러운 직선에 더 적합하다. 고상하고 섬세하며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는 것은 디자인이나 재료에 따라 다르며, 직선 자체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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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강조의 정도를 가장 적게 필요로 하는 의복은?

  1. 정장
  2. 캐주얼 웨어
  3. 스포츠 웨어
  4. 통근복
(정답률: 알수없음)
  • 통근복은 일상적인 업무나 학교 등 일상 생활에서 입는 의복으로, 강조의 정도가 가장 적게 필요합니다. 일상적인 모습을 간결하게 표현하면서도 적절한 포멀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정장은 업무나 특별한 행사 등에서 강조의 정도가 높게 요구되며, 캐주얼 웨어와 스포츠 웨어는 강조의 정도가 더욱 낮아 일상 생활에서 입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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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어패럴에서 요구되는 소재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기능성
  2. 심미성
  3. 경제성
  4. 제복성
(정답률: 알수없음)
  • 어패럴에서 요구되는 소재의 특성 중 경제성은 아닙니다. 이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가격이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능성, 심미성, 제복성은 모두 어패럴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소재의 특성입니다. 기능성은 제품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능력을 의미하며, 심미성은 제품의 디자인과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제복성은 제품이 특정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경우에 요구되는 특성으로, 예를 들어 군복이나 경찰복 등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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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간에게 장착되는 피복류 전반과 부속 장식품 일체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물건을 의미하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은?

  1. 복식
  2. 의상
  3. 복장
  4. 의복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은 인간이 입는 모든 종류의 옷과 부속 장식품을 포함하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의상", "복장", "의복"은 모두 옷을 의미하지만, 복식은 이들을 모두 포함하면서도 더욱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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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면직물이나 마직물을 디자인할 때 고려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청결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디자인한다.
  2. 용도에 따라 재료의 성질을 디자인한다.
  3. 무늬를 사용해서 디자인한다.
  4. 트리밍을 강조하여 디자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면직물이나 마직물을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것의 용도이다. 따라서 용도에 따라 재료의 성질을 디자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스포츠용 의류를 만들 때는 흡수성과 통기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해야 하고, 겨울용 코트를 만들 때는 보온성이 높은 소재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용도에 따라 재료의 성질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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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비례의 원리를 적용시켜 재킷의 길이를 결정할 때 재킷의 길이로 가장 적합한 위치는?

  1. 재킷의 길이가 의복 전체의 1/2과 2/3 사이에 달이도록 한다.
  2. 재킷의 길이가 의복 전체를 2등분하도록 한다.
  3. 재킷의 길이가 의복 전체의 2/3보다 길게 한다.
  4. 재킷의 길이가 의복 전체의 1/3보다 짧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례의 원리는 두 개의 비례식에서 한 변수의 값을 구할 때 사용하는 원리입니다. 이를 재킷의 길이에 적용하면, 의복 전체의 길이와 재킷의 길이는 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재킷의 길이가 의복 전체의 1/2보다 짧으면 의복 전체의 비율에 비해 너무 짧아 보일 수 있고, 반대로 재킷의 길이가 의복 전체의 2/3보다 길면 비율에 비해 너무 길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킷의 길이가 의복 전체의 1/2과 2/3 사이에 달도록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위치입니다. 이 위치에서는 재킷의 길이가 적절하게 조절되어 의복 전체의 비율에 맞게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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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의복의 기능을 도구적 기능과 표현적 기능으로 나눌 때 다음 중 표현적 기능에 해당되는 의복은?

  1. 회사 유니폼
  2. 비행 조종사복
  3. 소방대원 의복
  4. 전기기사 의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회사 유니폼"

    설명: 회사 유니폼은 주로 조직의 정체성과 일관성을 나타내는 표현적 기능이 강합니다. 회사의 이미지를 대중에게 전달하고, 직원들 간의 일관성 있는 모습을 유지함으로써 조직의 단결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비행 조종사복, 소방대원 의복, 전기기사 의복 등은 도구적 기능이 강합니다. 비행 조종사복은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조종사를 보호하고, 소방대원 의복은 화재 현장에서의 안전과 업무 수행을 위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기기사 의복은 전기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고, 안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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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부분과 부분이 분리될 수 없으며 상호 종속적이고 모두가 부합되어 서로 보완적인 효과를 거두는 디자인의 원리는?

  1. 강조
  2. 균형
  3. 리듬
  4. 통일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에서 통일은 부분과 부분이 분리될 수 없으며 상호 종속적이고 모두가 부합되어 서로 보완적인 효과를 거두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모든 요소들이 일관성 있게 조화롭게 작용하도록 통일된 스타일과 테마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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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대비효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명도대비가 최대가 될 때 색상대비가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2. 대비효과는 배경색의 크기가 크고 중심색의 크기가 어느 정도 적을수록 현저하게 나타난다.
  3. 대비효과는 두 색 사이의 간격이 있어도 나타나나 간격이 커지면 감소한다.
  4. 색상대비는 색상차가 클 때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대비는 색상차가 클 때 증가한다."는 대비효과와 관련된 특징이 아닙니다.

    명도대비가 최대가 될 때 색상대비가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명도대비가 최대가 되면 배경색과 중심색의 명도 차이가 가장 크기 때문에 색상대비도 가장 강하게 나타납니다. 즉, 명도대비가 증가할수록 색상대비도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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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X자형 실루엣이 아닌 것은?

  1. 아워글라스 실루엣(Hourglass S.)
  2. 프린세스 실루엣(Princess S.)
  3. 피트 앤드 플레어 실루엣(Fit and Flare S.)
  4. 튜블러 실루엣(Tubular 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튜블러 실루엣(Tubular S.)"입니다. 튜블러 실루엣은 몸의 곡선을 따르지 않고 일직선적인 형태를 띄는 실루엣으로, 다른 세 가지 실루엣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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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채의 강약, 농담의 상태를 하나의 개념으로 묶어서 동시에 파악할 수 있는 색의 상태로 색의 이미지를 쉽게 전달하고자 정리한 것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톤(tone)
(정답률: 알수없음)
  • 톤은 색의 밝기와 채도를 동시에 나타내는 개념으로, 색의 강약과 농담을 함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의 이미지를 쉽게 전달하기 위해 색채의 강약과 농담을 하나의 개념으로 묶어서 정리한 것이 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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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용도 중 디자인의 의도를 정확하게 알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생산체계를 갖추게 하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1. 패턴복 정보를 위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2. 의복제작을 위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3. 정식과 전시를 위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4. 선전ㆍ광고를 위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복제작을 위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디자인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여 생산체계를 갖추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제작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나 문제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의복제작을 위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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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인체의 형태 중 전제적 포즈를 경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골격은?

  1. 척주
  2. 쇄골
  3. 견갑골
  4. 상완골
(정답률: 알수없음)
  • 척주는 인체의 중심축이 되는 중요한 골격으로, 머리와 상체를 지탱하고 움직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체의 전제적인 포즈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쇄골, 견갑골, 상완골도 인체의 구조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척주는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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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물리적 기능
  2. 생리적 기능
  3. 심리적 기능
  4. 경제적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중 경제적 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합목적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경제적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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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얼굴 그리기에서 눈의 위치는? (단, L은 남자 및 여자의 얼굴 길이이다.)

  1. 1/3L
  2. 1/2L
  3. 2/3L
  4. 3/5L
(정답률: 알수없음)
  • 얼굴 그리기에서 눈의 위치는 얼굴의 세로 중심선에 위치하며, 이 중심선은 얼굴 길이의 절반인 1/2L에 해당한다. 이는 인체의 비율에서도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비율이다. 따라서 정답은 "1/2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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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1850년대에 일어난 남자 의복의 가장 큰 변화는 남자들의 코트와 바지를 다른 색과 옷감으로 만들어 오던 것을 한 가지 옷감으로 만들게 된 것으로, 1859년에 처음으로 바지, 코트, 조끼를 모두 동일 색과 직물로 만들어 소개된 것은?

  1. 프록 코트(frock coat)
  2. 디토 슈트(ditto suit)
  3. 맥시 코트(maxi coat)
  4. 개릭(garrick)
(정답률: 알수없음)
  • 1850년대에는 남성들이 코트와 바지를 서로 다른 색과 옷감으로 맞추어 입었지만, 1859년에 처음으로 디토 슈트(ditto suit)가 소개되면서 바지, 코트, 조끼를 모두 동일한 색과 직물로 만들어 입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남성들은 더욱 깔끔하고 일관된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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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패션에 필요한 시장정보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소매점 정보
  2. 소매점 바이어의 예측정보
  3. 구매동기 및 구매패천 정보
  4. 경쟁사 정보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 시장정보는 소매점 정보, 소매점 바이어의 예측정보, 구매동기 및 구매패천 정보, 경쟁사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구매동기 및 구매패천 정보는 패션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와 그들의 구매 패턴 등을 파악하는 정보입니다. 이는 패션 제품의 디자인, 가격, 품질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패션 시장정보에서 제외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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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패션마케팅의 새로운 흐름이 아닌 것은?

  1. 관계마케팅
  2. 욕구마케팅
  3. 체험마케팅
  4. 공동마케팅
(정답률: 알수없음)
  • 욕구마케팅은 새로운 흐름이 아닙니다. 이는 과거부터 존재하던 마케팅 방법으로, 소비자의 욕구와 욕망을 자극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세 가지 마케팅 방법은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흐름으로,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 체험 제공, 협력적인 마케팅 등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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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상품구성의 폭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고객층에 의한 결정
  2. 상품의 유행성에 의한 결정
  3. 생산성에 의한 결정
  4. 업종의 특성에 의한 결정
(정답률: 알수없음)
  • 상품의 유행성에 의한 결정은 상품의 구성 요소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상품의 유행성은 일시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상품의 구성 요소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품의 유행성에 의한 결정은 이 문제의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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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르네상스 시대의 복식으로 뿌르쁘웽(pourpoint) 안에 착용한 흰색 린넨과 실크로 만든 옷으로, 품이 넓고 비숍 슬리브가 달린 것은?

  1. 셔츠
  2. 져킨
  3. 바지
  4. 외투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 린넨과 실크로 만든 옷이므로, 이는 셔츠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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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국제유행색협회의 국제 유행색 결정 시기는?

  1. 24개월 전
  2. 18개월 전
  3. 12개월 전
  4. 6개월 전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유행색협회는 매 2년마다 새로운 국제 유행색을 결정하기 때문에 정답은 "24개월 전"입니다. 즉, 이전 결정 시기로부터 2년이 지난 후에 새로운 유행색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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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르누보 양식의 복식으로 여성의 힙을 최대한으로 과장 되게 부풀린 실루엣은?

  1. 엠파이어 스타일
  2. 로맨틱 스타일
  3. 크리놀린 스타일
  4. 버슬 스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 양식의 복식은 허리선이 높아 허리를 강조하고, 하단으로 갈수록 부피감이 느껴지는 실루엣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여성의 힙을 최대한으로 과장되게 부풀린 실루엣은 "버슬 스타일"입니다. 버슬 스타일은 허리선이 높아 허리를 강조하고, 하단으로 갈수록 부피감이 느껴지는 실루엣에 더해 힙 부분이 튀어나와 부풀린 느낌을 주는 스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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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크라바트(crava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추울 때 방한의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2. 오늘날 넥타이의 근원이 되었다.
  3. 그리스 시대부터 착용되었다.
  4. 소재로는 반드시 면(cotton)만을 사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크라바트는 오늘날 넥타이의 근원이 되었다. 이는 17세기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18세기에 유행하였으며, 추운 날씨에 방한의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소재로는 면뿐만 아니라 실크(silk)나 폴리에스터(polyester) 등 다양한 소재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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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제품포지셔닝맵의 유용성이 아닌 것은?

  1. 틈새시장 파악이 가능하다.
  2. 경쟁사의 포지션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다.
  3. 마케팅믹서의 효과측정이 가능하다.
  4.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파악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파악은 제품포지셔닝맵의 유용성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제품의 시장 파악, 경쟁사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유용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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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근대 복식의 양식이 아닌 것은?

  1. 로마네스크 양식
  2. 낭만주의 양식
  3. 아르누보 양식
  4. 크리놀린 양식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마네스크 양식은 중세 유럽의 예술 양식으로, 근대 복식의 양식이 아닙니다. 이 양식은 11-12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유럽 전역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징적으로는 굵은 선과 강한 색채, 비례적이지 않은 인체 비율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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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패션마케팅의 핵심개념이 아닌 것은?

  1. 필요와 욕구
  2. 가치와 만족
  3. 제품포지셔닝
  4. 패션제품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마케팅에서 제품포지셔닝은 제품을 시장에서 차별화시키기 위해 경쟁 제품과의 차이점을 강조하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이는 패션마케팅의 핵심개념이 아닙니다. 패션마케팅의 핵심개념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가치와 만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위해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것이 패션마케팅의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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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고대 이집트의 복식 중 하얀 린넨으로 만든 단순한 사각형의 긴 스카프를 허리에 두르고 벨트 등으로 고정한 형태는?

  1. 로인클로스
  2. 쉬스 스커트
  3. 칼라시리즈
  4. 하이크
(정답률: 알수없음)
  • 로인클로스는 고대 이집트에서 허리에 두르고 벨트 등으로 고정한 하얀 린넨 스카프로, 단순한 사각형의 긴 스카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쉬스 스커트, 칼라시리즈, 하이크는 로인클로스와는 다른 형태나 재질의 복식을 나타내므로 정답은 로인클로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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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패션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패션에는 사이클이 있다.
  2. 패션은 변화하고, 그 변화의 상태는 점진적이다.
  3. 패션은 모방에 의해 전파된다.
  4. 패션의 전파 형태는 패션에서 정착되거나 소멸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의 전파 형태는 패션에서 정착되거나 소멸된다."는 패션의 특성이 아니라 패션의 전파 형태에 대한 설명이다. 패션은 사이클이 있고 변화하는 것, 모방에 의해 전파되는 것이 특성이다. 패션의 전파 형태가 패션에서 정착되거나 소멸되는 것은 패션의 특성이 아니라 전파 형태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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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로마네스크 양식의 의복이 아닌 것은?

  1. 블리오(bliaud)
  2. 쉥즈(chainse)
  3. 쉬르코(surcot)
  4. 코르사주(corsage)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마네스크 양식의 의복 중에서 쉬르코(surcot)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로마네스크 양식의 기본 의복인 블리오(bliaud)나 쉥즈(chainse)의 위에 입는 외투로, 허리에 끈을 묶어 입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쉬르코는 허리를 감싸는 형태가 아니라, 몸통 전체를 덮는 외투로서 로마네스크 양식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코르사주(corsage)는 로마네스크 양식의 의복이 아니며, 여성의 상의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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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패션산업계의 구조 중 유통단계에 해당되는 것은?

  1. 원사 메이커
  2. 원단 상사
  3. 어패럴 메이커
  4. 도매상
(정답률: 알수없음)
  • 도매상은 제조사로부터 대량의 상품을 구매하여 소매상이나 유통업체에게 판매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패션산업에서는 제조사와 소매상 사이에 위치하여 유통단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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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그리스 복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체형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의복이었다.
  2.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실루엣을 이루었다.
  3. 남녀 구별이 뚜렷하였다.
  4. 직사각형 천을 몸에 두르거나 감싸는 형태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남녀 구별이 뚜렷하였다."

    그리스 복식은 체형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며,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실루엣을 이루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남녀 구별이 뚜렷하였다는 것은 오히려 그리스 복식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남성은 토가(긴 튜닉)와 망토를 입고, 여성은 히마티온(짧은 튜닉)과 토가를 입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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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4세기 고딕 양식의 복식이며, 남녀가 착용한 옷으로, 칼라는 귀에 닿을 정도로 높았고, 품은 넓어 허리에 벨트를 매면 주름이 파이프 오르간처럼 생겨 방사선 모양으로 퍼져 나가 주름의 미를 볼 수 있는 것은?

  1. 뿌르쁘웽(pourpoint)
  2. 우뿔랑드(houppelande)
  3. 쉬르꼬(surcot)
  4. 로브(robe)
(정답률: 알수없음)
  • 우뿔랑드(houppelande)는 14세기 고딕 양식의 복식으로, 남녀가 착용한 옷으로 품이 넓고 허리에 벨트를 매면 주름이 파이프 오르간처럼 생겨 방사선 모양으로 퍼져 나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름의 미를 볼 수 있어 인기가 있었으며, 칼라는 귀에 닿을 정도로 높았습니다. 다른 보기인 뿌르쁘웽(pourpoint)은 조끼 형태의 복식, 쉬르꼬(surcot)는 겉옷, 로브(robe)는 가운 형태의 복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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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패션 프로모션 전략에서 인적판매의 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준비
  2. 구매와 예측
  3. 판매제시
  4. 홍보
(정답률: 알수없음)
  • 인적판매는 고객과 직접 대면하여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 과정에서 홍보는 이미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있는 고객들에게 제품을 더욱 알리기 위한 활동으로 인적판매의 과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홍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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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패션생활에서 생활구조적 요소인 라이프스페이스(life-space)의 구분으로 틀린 것은?

  1. 제1피부-옷관리
  2. 제2피부-옷차림
  3. 제3피부-주거환경
  4. 제4피부-생활환경
(정답률: 알수없음)
  • "제1피부-옷관리"가 틀린 것이다. 라이프스페이스는 제1피부(개인 생활 구역), 제2피부(사회 생활 구역), 제3피부(주거 생활 구역), 제4피부(자연 생활 구역)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제1피부-옷관리"는 올바른 구분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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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패션의 전파 단계로 옳은 것은?

  1. 모드→스타일→패션
  2. 스타일→패션→모드
  3. 패션→스타일→모드
  4. 모드→패션→스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드는 패션 디자인의 최신 트렌드를 의미하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패션을 만들어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패션은 스타일로 발전하게 되며, 이는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스타일들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면서 패션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모드→패션→스타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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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중 손바느질 방법이 아닌 것은?

  1. 공그르기
  2. 가름솔
  3. 새발뜨기
  4. 홈질
(정답률: 알수없음)
  • 가름솔은 손바느질 방법이 아니라, 천이나 옷감을 정리하거나 빗질할 때 사용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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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플랫칼라(flat collar)의 스탠드분을 조절할 수 있는 경우는?

  1. 칼라의 너비
  2. 목둘레선의 길이
  3. 앞목과 뒤목둘레선의 차이
  4. 앞길과 뒤길의 어깨선의 겹치는 양
(정답률: 알수없음)
  • 앞길과 뒤길의 어깨선이 겹치는 양은 플랫칼라의 스탠드분을 조절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스탠드분은 칼라의 높이를 결정하는 부분으로, 앞길과 뒤길의 어깨선이 겹치는 양에 따라 칼라의 높이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앞길과 뒤길의 어깨선이 겹치는 양이 많으면 스탠드분을 높게 조절할 수 있고, 겹치는 양이 적으면 스탠드분을 낮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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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인체의 구조에서 상지(上肢)에 해당하는 부위는?

  1. 경부(脛部)
  2. 수부(手部)
  3. 복부(腹部)
  4. 족부(足部)
(정답률: 알수없음)
  • 상지(上肢)는 손목부터 어깨까지의 부위를 말하며, 이 부위는 수부(手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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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그림에서 해당되는 뉜솔은?

  1. 싱글 심
  2. 더블 심
  3. 슬롯 심
  4. 웰트 심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되는 뉜솔은 "슬롯 심"입니다. 그 이유는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슬롯 심이기 때문입니다. "싱글 심"은 한 개의 심만 있는 것, "더블 심"은 두 개의 심이 있는 것, "웰트 심"은 심이 웰트 형태로 배치된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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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그림과 같이 소매 앞쪽에서 소매산을 향하여 주름이 생기는 경우의 보정방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에서 옳은 보정방법은 ""입니다. 소매 앞쪽에서 주름이 생기는 경우는 소매가 너무 길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소매를 짧게 만들어서 주름을 없애는 것이 보정방법으로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매 길이를 늘리거나 주름을 더욱 강조하는 방법으로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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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한 가닥의 재봉사를 사용하여 회전 루퍼의 1회전으로 봉환이 형성되며 신축성이 풍부하여 편성물의 봉제, 가봉, 라벨 봉제에 사용되는 재봉기는?

  1. 단환봉 재봉기
  2. 본봉 재봉기
  3. 이중환봉 재봉기
  4. 오버록 재봉기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 루퍼로 봉환이 형성되는 경우, 한 가닥의 재봉사를 사용하므로 단환봉 재봉기가 적합합니다. 단환봉 재봉기는 한 가닥의 재봉사를 사용하여 봉제를 만들어내는데, 이 때 봉제의 신축성이 풍부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편성물의 봉제, 가봉, 라벨 봉제 등에 적합한 재봉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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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프린세스 라인의 구성으로 틀린 것은?

  1. Shoulder dart-Waist dart:A형
  2. Arm hole dart-Waist dart:B형
  3. Shouder point dart-Waist dart:D형
  4. Under arm dart-Waist dart:E형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린세스 라인의 구성은 어깨 다트, 허리 다트, 그리고 사이드 패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Under arm dart-Waist dart:E형"은 틀린 구성입니다. 언더암 다트는 프린세스 라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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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의복 원형의 기능상 기본 원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길(bodice)
  2. 소매(sleeve)
  3. 스커트(skirt)
  4. 슬랙스(slacks)
(정답률: 알수없음)
  • 슬랙스는 의복 원형 중 하나이지만, 기본 원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기본 원형은 상체와 하체를 나누어 따로 만들어지는데, 슬랙스는 하체에 해당하는 바지 부분만 따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체와 하체를 모두 포함하는 전체적인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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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그림과 같이 의자에 앉아 옆 허리선부터 실루엣을 따라 의자바닥까지의 길이는 재는 계측항목은?

  1. 엉덩이 길이
  2. 밑위길이
  3. 바지길이
  4. 총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계측항목은 "밑위길이"입니다. 밑위길이는 허리선에서 의자바닥까지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바지나 스커트 등의 하의의 핏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엉덩이 길이"는 허리선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이며, "바지길이"는 허리선에서 바지밑까지의 총 길이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총길이"는 상의와 하의를 합쳐 측정하는 것으로, 이 경우에는 하의만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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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인체를 계측하는 방법 중 간접법이 아닌 것은?

  1. 입체사진 계측법
  2. 등고선법
  3. 실루엣터(silhouetter)법
  4. 퓨즈법
(정답률: 알수없음)
  • 퓨즈법은 인체 내부에 전기를 흐르게 하여 전기적인 신호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간접적인 방법이 아닌 직접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이 중에서 간접법이 아닌 것은 퓨즈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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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바이어스(bias)로 재단해야 하는 칼라는?

  1. 스포츠(sprts) 칼라
  2. 세일러(sailor) 칼라
  3. 리본(ribbon) 칼라
  4. 플랫(flat) 칼라
(정답률: 알수없음)
  • 리본 칼라는 여성성을 강조하는 디자인으로, 성별에 따라 차별을 두는 바이어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재단해야 합니다. 스포츠 칼라와 플랫 칼라는 비교적 중성적인 디자인이므로 바이어스로 재단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일러 칼라는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성별에 따른 차별이 없으나, 일부 문화에서는 성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바이어스로 재단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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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공정분류시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작업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2. 공정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3. 공정순을 분명히 한다.
  4. 가공자의 이름을 분명히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자의 이름을 분명히 한다는 것은 공정분류의 장점이 아니라 가공자의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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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본봉 땀(lock stitch)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땀의 앞뒤가 같다.
  2. 시침이나 자루 및 포대의 입박기 또는 상표달기에 쓰인다.
  3. 땀의 구성이 한 땀별로 독립되어 있으므로 잘 풀리지 않는다.
  4. 가장 널리 쓰이는 땀으로 가정에서 흔히 쓰는 재봉기의 땀이 이에 속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침이나 자루 및 포대의 입박기 또는 상표달기에 쓰인다는 것이 틀린 것이다. 본봉 땀은 일반적으로 일반 재봉기에서 사용되며, 주로 일반 의류나 가방, 신발 등의 제작에 사용된다. 시침이나 자루 및 포대의 입박기 또는 상표달기에는 다른 종류의 땀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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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블라우스를 가봉할 때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면사 한 올로 상침 시침한다.
  2. 소매는 소매 완성선에서 0.2cm 떨어져서 소매 밑 4cm~5cm까지 촘촘하게 홈질하여 오그린다.
  3. 칼라는 가봉 전에 재단하고 가봉시 칼라 모양을 조절한다.
  4. 밑단은 한 번 접어 시침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면사 한 올로 상침 시침한다." 이다.

    블라우스를 가봉할 때 주의할 점은 소매와 칼라의 모양과 길이를 조절하고, 밑단을 접어 시침하는 것이다. 칼라는 가봉 전에 재단하고 가봉시 칼라 모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칼라의 모양이 불규칙하거나 비대칭적으로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칼라를 가봉하기 전에 재단하고 모양을 조절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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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본봉 재봉기의 기구 중 소재를 앞으로 또는 뒤로 보낼 때 방향을 잘 잡도록 적당한 압력으로 소재를 톱니에 밀착시키는 기구는?

  1. 노루발 기구
  2. 실채기 기구
  3. 북 기구
  4. 바늘대 기구
(정답률: 알수없음)
  • 노루발 기구는 소재를 톱니에 밀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구는 소재를 잡아당기는 노루발 모양의 부품과 그 부품을 움직이는 레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버를 움직여 노루발 부품을 움직이면 소재가 톱니에 밀착되어 정확한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봉 재봉기에서 소재를 정확하게 조작하기 위해 노루발 기구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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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장식적인 잔주름을 잡는데 쓰이며, 여러 줄의 잔주름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장식봉은?

  1. 개더(gather)
  2. 셔링(shirring)
  3. 스모킹(smocking)
  4. 패거팅(fagoting)
(정답률: 알수없음)
  • 셔링은 재질을 수직으로 여러 줄로 주름을 잡는 기법으로, 장식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된다. 이때 사용되는 장식봉은 수직으로 여러 줄의 잔주름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셔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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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겉감의 각 부위 기본 시접으로 틀린 것은?

  1. 소매단 : 3cm
  2. 진동둘레 : 1.5cm
  3. 허리선 : 1.5cm
  4. 목둘레 : 3c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목둘레 : 3cm" 이다.

    이유는 각 부위의 기본 시접은 일반적으로 가장 작은 값으로 설정되는데, 목둘레가 3cm로 설정된다면 매우 작은 인간의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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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퍼커링(puckering)이 가장 잘 발생하는 옷감은?

  1. 밀도가 낮은 옷감
  2. 뻣뻣한 옷감
  3. 두꺼운 옷감
  4. 얇고 부드러운 옷감
(정답률: 알수없음)
  • 퍼커링은 옷감의 표면에 주름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얇고 부드러운 옷감에서 발생합니다. 이유는 이러한 옷감은 구조가 덜 단단하고 유연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주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얇고 부드러운 옷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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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하반신 반신체에 대한 스커트 보정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뒷중심을 파준다.
  2. 뒤스커트의 다트 분량을 줄인다.
  3. 앞중심을 올려준다.
  4. 앞다트분량을 줄여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앞다트분량을 줄여준다."가 아니다.

    하반신 반신체에 대한 스커트 보정방법은 일반적으로 뒷중심을 파주고, 뒤스커트의 다트 분량을 줄이며, 앞중심을 올려주는 것이다. 이는 하반신 반신체의 특징으로 인해 엉덩이와 허벅지 부분이 크고, 허리와 복부 부분이 작아 보이는 것을 보정하기 위한 방법이다.

    하지만 "앞다트분량을 줄여준다."는 오히려 하반신 반신체를 더 크게 보일 수 있으므로 틀린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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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레이아웃(layout)의 구성원칙으로 틀린 것은?

  1. 물류운반거리는 작업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적절한 면적 내에서 짧게 잡아야 한다.
  2. 유연성이 있는 기계의 배치를 통해 생산계획의 변경이 생겨도 기본 흐름은 흔들리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 흐름대와 작업보조대는 일반적으로 오른쪽에서 재료를 집을 수 있게 하여 왼손으로 옮겨서 작업한 후 앞쪽으로 진행시키는 순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4. 작업의 흐름을 쉽게 파악, 감독관리와 진행관리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흐름대와 작업보조대는 일반적으로 오른쪽에서 재료를 집을 수 있게 하여 왼손으로 옮겨서 작업한 후 앞쪽으로 진행시키는 순으로 배치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원칙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해당 원칙은 작업자의 편의성과 작업의 효율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작업자들은 오른손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왼손으로 작업을 하기에는 불편함이 따릅니다. 따라서 흐름대와 작업보조대는 오른쪽에서 재료를 집을 수 있게 배치하여 작업자가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작업의 흐름을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해 앞쪽으로 진행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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