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5-10)

패션디자인산업기사
(2009-05-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피복재료학

1. 섬유내에서 분자들이 잘 배향되어 있으면 향상되는 것은?

  1. 흡습성
  2. 염색성
  3. 섬유의 강도
  4. 섬유의 신도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 내에서 분자들이 잘 배향되어 있으면 섬유의 강도가 향상됩니다. 이는 분자들이 일직선으로 배치되어 강한 결합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섬유의 내구성과 내구성이 향상되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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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모 섬유의 단면구조에서 나타나지 않는 것은?

  1. 겉비늘(cuticle scale)
  2. 모수(medulla)
  3. 내섬유(cortex)
  4. 크림프(crimp)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 섬유의 단면구조에서 나타나지 않는 것은 크림프(crimp)이다. 크림프는 양모 섬유의 특징 중 하나로, 구부러진 모양을 말한다. 이는 양모 섬유가 생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단면구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양모 섬유의 단면구조에서는 크림프가 나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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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조직을 배합하여 조직점이 불규칙하게 배치되어 표면이 오톨도톨하게 보이게 만든 조직은?

  1. 오트밀(oatmeal)
  2. 홈스펀(homespun)
  3. 오건디(organdy)
  4. 깅엄(gingham)
(정답률: 알수없음)
  • 오트밀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조직을 배합하여 만든 조직 중 하나입니다. 이 조직은 불규칙하게 배치된 조직점이 표면에 오톨도톨하게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트밀은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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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직물의 조직 중 실의 굴곡이 가장 적고, 조직점이 적어서 유연하며, 표면이 매끄러워 광택이 좋은 것은?

  1. 평직
  2. 주자직
  3. 사문직
  4. 이중직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자직은 실의 굴곡이 적고, 조직점이 적어서 유연하며, 표면이 매끄러워 광택이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주자직이 실을 덜 사용하고, 직조 과정에서 실이 뒤틀리지 않아 굴곡이 적어 유연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직점이 적어서 표면이 매끄러워 광택이 좋습니다. 따라서, 주자직은 옷감 등의 유연성과 광택이 필요한 제품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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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섬유 중 안전 다림질 온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아세테이트
  2. 아크릴
  3. 양모
  4. 비스코스레이온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 다림질 온도란 섬유를 다림질할 때 손상되지 않는 최대 온도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안전 다림질 온도가 가장 높은 것은 비스코스레이온입니다. 이는 비스코스레이온이 열에 강하고 안정적인 섬유이기 때문입니다. 비스코스레이온은 나무, 면화, 대나무 등 천연 소재에서 만들어지는 인공 섬유로, 부드럽고 흡수성이 뛰어나며 가볍고 시원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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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조섬유의 제조를 성공시킨 최초의 사람으로 인조섬유의 아버지라 칭하는 사람은?

  1. 샤르돈네
  2. 틸레
  3. 슈첸베르거
  4. 캐로더스
(정답률: 알수없음)
  • 샤르돈네은 1884년에 레이온을 발명하여 인조섬유의 제조를 성공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인조섬유 산업이 발전하게 되었고, 현재까지도 인조섬유 산업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샤르돈네은 인조섬유의 아버지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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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직물과 비교했을 때 편성물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신축성이 크다.
  2. 유연성이 크다.
  3. 함기량이 많다.
  4. 구김이 잘 생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구김이 잘 생긴다.

    편성물은 직물과 달리 신축성과 유연성이 뛰어나며, 함기량이 많아 부드럽고 촉감이 좋습니다. 하지만 구김이 잘 생긴다는 것은 편성물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이는 편집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편집 후 구김을 풀기 위해 다리미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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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평직물과 비교하여 능직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평직물보다 조직점이 적어 유연하다.
  2. 두꺼우면서도 부드럽다.
  3. 광택이 좋고 표면 결이 곱다.
  4. 표리의 구분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직물과 달리 능직물은 조직점이 적어 유연하며, 두꺼우면서도 부드럽다. 또한 광택이 좋고 표면 결이 곱하지만, 표리의 구분이 없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표리의 구분이 없다"는 특징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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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종자섬유에 해당되는 것은?

  1. 야자
  2. 마닐라
  3. 모시
(정답률: 40%)
  • 종자섬유란 식물의 종자에서 얻어지는 섬유를 말하는데, 면은 면종자에서 얻어진다. 따라서 정답은 "면"이다. 야자, 마닐라, 모시는 각각 야자나무, 마닐라 종자, 모시나무에서 얻어지는 섬유이지만, 종자섬유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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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경이중직을 이용하여 가로 방향의 두둑 무늬를 나타낸 직물은?

  1. 피케(pique)
  2. 코듀로이(corduroy)
  3. 그로스그레인(grosgrain)
  4. 베드퍼드 코드(bedford cord)
(정답률: 알수없음)
  • 경이중직은 수직으로 높은 두께감을 가지는 실로 짜여진 직물로, 이를 이용하여 가로 방향의 두둑 무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두께감이 높은 실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직물이 "피케(pique)"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케(pique)"입니다. "코듀로이(corduroy)"는 고리 모양의 무늬를 가진 직물, "그로스그레인(grosgrain)"은 가로로 늘어진 미끄러운 무늬를 가진 직물, "베드퍼드 코드(bedford cord)"는 세로로 늘어진 미끄러운 무늬를 가진 직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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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무기섬유 중 천연 암석을 원료로 하는 것은?

  1. 유리섬유
  2. 금속섬유
  3. 탄소섬유
  4. 암면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암면섬유는 천연 암석인 현무암, 석회암 등을 원료로 만들어진 섬유로, 다른 보기인 유리섬유, 금속섬유, 탄소섬유는 각각 유리, 금속, 탄소를 원료로 만들어진 섬유이기 때문에 암면섬유가 유일한 천연 암석을 원료로 하는 무기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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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변화평직으로서 바스켓직에 해당되는 것은?

  1. 포플린(poplin)
  2. 옥스퍼드(oxford)
  3. 헤링본(herringbone)
  4. 서지(serge)
(정답률: 알수없음)
  • 옥스퍼드(oxford)는 변화평직으로서 바스켓직에 해당된다. 바스켓직은 직물의 표면에 작은 사각형 무늬가 형성되는 직물 구조를 말하는데, 옥스퍼드는 이러한 바스켓직 구조를 가지면서도 더욱 두꺼운 실로 짜여져 내구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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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피륙의 구성방법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 편성물
  2. 펠트
  3. 레이스
  4. 브레이드
(정답률: 알수없음)
  • 피륙은 다른 세 가지 재료를 엮어 만드는 것과 달리, 양털이나 털을 뜯어서 만드는 펠트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펠트"가 나머지 셋과 다른 구성 방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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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섬유의 굵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섬유의 굵기를 표시할 때는 데니어(denier)와 텍스(tex)단위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2. 다른 종류의 섬유라도 같은 데니어에 있어서 비중이 클수록 굵어진다.
  3. 다른 종류의 섬유이면 같은 데니어라도 비중에 따라 실제의 굵기는 달라진다.
  4. 데니어는 9,000m의 섬유의 무게를 g수로 표시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다른 종류의 섬유라도 같은 데니어에 있어서 비중이 클수록 굵어진다." 이다. 이유는 섬유의 굵기는 데니어나 텍스로 표시되는데, 이는 섬유의 무게와 길이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같은 데니어에 있더라도 섬유의 종류와 비중에 따라 실제 굵기는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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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장식사가 아닌 것은?

  1. 슬럽사(slub yarn)
  2. 스파이럴사(spiral yarn)
  3. 넙사(nub yarn)
  4. 콤비네이션사(combination yar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콤비네이션사(combination yarn)

    설명: 콤비네이션사(combination yarn)는 장식사가 아닌, 두 가지 이상의 다른 종류의 실을 섞어 만든 사슬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색상과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반면, 슬럽사(slub yarn), 스파이럴사(spiral yarn), 넙사(nub yarn)는 모두 장식사로, 각각 불규칙한 두께, 나선 모양, 노출된 실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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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섬유로 된 얇은 웹(web)을 접착제나 열융접착으로 고착시킨 피륙은?

  1. 펠트
  2. 레이스
  3. 부직포
  4. 편성물
(정답률: 알수없음)
  • 피륙은 섬유로 된 얇은 웹을 고착시키는데 사용되는데, 이 중에서도 부직포는 접착제나 열융접착으로 고착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직포"입니다. 펠트는 얇은 웹을 압축하여 만든 것이며, 레이스는 직조나 고리질로 만든 것입니다. 편성물은 여러 개의 실을 직조하여 만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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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평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구김이 잘 생긴다.
  2. 앞뒤의 구별이 없다.
  3. 제직이 간단하다.
  4.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구김이 잘 생긴다."

    평직은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좋은 특징이 있으며, 앞뒤의 구별이 없고 제직이 간단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김이 잘 생기는 것은 평직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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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양모섬유의 주성분에 해당되는 것은?

  1. 세리신
  2. 피브로인
  3. 케라틴
  4. 펙틴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섬유의 주성분은 케라틴입니다. 케라틴은 단백질 중 하나로, 인간의 머리카락이나 동물의 털, 깃털 등의 주요 구성 성분입니다. 양모섬유는 양털에서 추출된 섬유로, 이 섬유는 주로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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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조섬유 필라멘트사에 여러 가지 기계 처리를 하여 루프 또는 권축을 만들어 신축성을 향상시키고 함기량을 크게 한 실은?

  1. 텍스처사
  2. 직방사
  3. 혼방사
  4. 교합사
(정답률: 알수없음)
  • 텍스처사는 인조섬유 필라멘트사에 여러 가지 기계 처리를 하여 루프 또는 권축을 만들어 신축성을 향상시키고 함기량을 크게 한 실을 생산하는 공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을 가진 실을 생산하는 공정인 텍스처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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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마섬유 중 삼베를 만드는 것은?

  1. 저마(ramie)
  2. 대마(hemp)
  3. 아마(flax)
  4. 황마(jute)
(정답률: 50%)
  • 삼베는 대개 저마, 아마, 황마, 대마 중 하나의 식물 섬유로 만들어진다. 그 중에서도 대마는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아서 삼베 제작에 적합하다. 또한 대마는 농약이나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재배가 가능하며, 친환경적인 재료로 인식되어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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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션디자인론

21. 디자인의 원리 중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례는 가로와 세로의 관계를 말한다.
  2. 특이한 재질은 작은 면적에 사용해야 한다.
  3. 비슷한 면적일 때 색채는 대비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4. 황금분할은 의복디자인에 자주 응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슷한 면적일 때 색채는 대비조화를 이루도록 한다."가 틀린 것이다. 비례 원리에서 색채는 대비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색상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색상 조화는 색상의 밝기, 채도, 명도 등을 고려하여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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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톤 분류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색채를 기억하기 쉽다.
  2. 색상의 범위를 지적하기 쉽다.
  3. 이미지를 반영하기 어렵다.
  4. 조화를 생각하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톤 분류법은 색상의 범위를 지적하기 쉽고, 색채를 기억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으며, 조화를 생각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이미지를 반영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톤 분류법이 색상의 범위와 색채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이미지의 세부적인 요소들을 고려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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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상ㆍ하의가 분리되어 있는 세퍼레이트 드레스로 상ㆍ하가 보통 같은 천으로 만들어진 의복은?

  1. 스커트
  2. 원피스
  3. 슈트
  4. 블라우스
(정답률: 알수없음)
  • 상하의가 분리되어 있고 보통 같은 천으로 만들어진 의복은 슈트이다. 슈트는 일반적으로 남성용 정장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성용으로도 존재하며, 상의와 하의가 분리되어 있어서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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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의복의 발생 기원 중 보호설에 해당되는 것은?

  1. 기후적응설
  2. 이성흡인설
  3. 정조관념설
  4. 정신적보호설
(정답률: 알수없음)
  • "기후적응설"은 인간이 자연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의복을 개발하게 된 것으로, 기후적인 보호를 위한 설이다. 즉, 추위나 더위, 비바람 등 자연환경의 영향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의복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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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디테일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테일은 화려한 것으로만 장식된 것이다.
  2. 디테일은 장식을 만들어서 옷에 단 것을 말한다.
  3. 디테일은 스팽글이나 구슬 종류를 말한다.
  4. 의복을 만드는 봉제 과정에서 바탕천으로 만들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복을 만드는 봉제 과정에서 바탕천으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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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점진적 리듬의 디자인 원리에 해당되는 스커트는?

  1. 요크 스커트(yoke skirt)
  2. 벌룬 스커트(ballon skirt)
  3. 티어드 스커트(tiered skirt)
  4. 튜닉 스커트(tunic skirt)
(정답률: 알수없음)
  • 점진적 리듬의 디자인 원리는 반복적인 패턴을 사용하여 조화롭고 일관된 느낌을 만드는 것입니다. 티어드 스커트는 여러 층의 패브릭이 반복되어 사용되어 점진적 리듬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티어드 스커트가 점진적 리듬의 디자인 원리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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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신체를 감싸는 것을 의미하지만 모자, 장갑, 구두와 같은 부속품은 포함되지 않는 복식은?

  1. 복장
  2. 피복
  3. 의상
  4. 의복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은 신체를 감싸는 것을 의미하는데, 모자, 장갑, 구두와 같은 부속품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부속품을 제외한 것이 바로 "의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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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강조(emphasis)의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강조의 정도는 옷 입는 사람의 직업, 연령, 성별, 계절 등에 따라 다르다.
  2. 강조점은 다른 요소보다 월등히 강해야 하고, 하나에 집중되어야 효과적이다.
  3. 직물에 따라 강조의 정도는 달라서 무지의 옷감인 경우 강조의 요소가 더욱 필요하다.
  4. 이브닝 웨어보다 비즈니스 웨어에 강한 강조점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의 정도는 옷 입는 사람의 직업, 연령, 성별, 계절 등에 따라 다르다."가 틀린 것이다. 강조의 정도는 옷 입는 사람이 아니라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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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포스터 컬러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불투명한 물감이므로 색지 위에 컬러를 입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겹치는 효과와 번지는 효과를 적절히 조화시킬 수 있다.
  3. 평면처리하는 도식화에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입체감이나 사실감을 살리는데는 적절한 재료가 아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입체감이나 사실감을 살리는데는 적절한 재료가 아니다."가 틀린 것입니다.

    겹치는 효과와 번지는 효과를 적절히 조화시킬 수 있는 이유는, 불투명한 물감이므로 색지 위에 색을 입힐 때 이전에 그린 색과 섞이지 않고 겹쳐져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적절한 조화를 이루면 포스터에 깊이와 느낌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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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패션디자인의 목표가 아닌 것은?

  1. 디자인 요소의 조화
  2. 제품 특성 설정
  3. 적합성의 증대
  4. 시대적 미 추구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디자인의 목표는 디자인 요소의 조화를 통해 제품의 시대적 미를 추구하고, 적합성을 증대시켜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제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제품 특성 설정은 디자인의 일부분이지만, 패션디자인의 목표가 아닙니다. 제품 특성 설정은 제품의 기능, 재료, 크기, 색상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디자인 요소와는 조금 다른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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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감각적인 곡선을 주제로 하는 표면적인 양식미로 식물의 형태를 연상하게 하는 유연하고 유통적인 S자 곡선의 정교하고 여성적인 신비로움을 준 양식은?

  1. 시세션(Secession)
  2. 아르데코(Art Deco)
  3. 아르누보(Art Nouveau)
  4. 쉬리얼리즘(Surrealism)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유행한 예술적 운동으로, 감각적인 곡선을 주제로 하는 표면적인 양식미를 중시하며, 식물의 형태를 연상하게 하는 유연하고 유통적인 S자 곡선의 정교하고 여성적인 신비로움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아르누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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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통의 성격으로 상호관계를 이루면서 질서있게 통합되어 조화의 미를 나타내는 디자인 원리는?

  1. 비례
  2. 균형
  3. 조화
  4. 통일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에서 통일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서로 다른 형태와 색상 등을 가지더라도, 공통된 성격을 가지고 상호관계를 이루며 조화롭게 통합되는 원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통일은 일관성과 조화를 이루어내는 중요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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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톤(tone) 중 고명도 계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브라이트(bright)
  2. 라이트(light)
  3. 페일(pale)
  4. 스트롱(stron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페일(pale)

    이유: 고명도 계열은 색상이 진하고 선명한 톤을 말하는데, "브라이트(bright)", "라이트(light)", "스트롱(strong)"은 모두 고명도 계열에 속합니다. 하지만 "페일(pale)"은 색상이 옅고 탁한 톤을 말하므로 고명도 계열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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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의 일반적인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채를 시각적으로 느끼게 하는 것은 적외선이다.
  2. 물체색은 주로 흡수된 빛을 말한다.
  3. 백열등은 태양광선에 비하여 남색과 보라 등의 한색에 약하다.
  4. 검정색은 모든 빛을 다 반사하기 때문에 희게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열등은 주로 빨간색과 노란색의 빛을 방출하기 때문에, 남색과 보라 등의 한색에는 약합니다. 이는 백열등의 스펙트럼이 태양광선과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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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타일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의상디자인에서 설명도의 역할을 한다.
  2. 스타일화라는 용어는 1920년대 프랑스에서 유래 되었다.
  3. 현대적 개념으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라고도 한다.
  4. 의상의 완성된 상태를 예측하여 그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타일화라는 용어는 1920년대 프랑스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스타일화는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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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그림과 같은 소매의 명칭은?

  1. 세미 래글런 소매(semi raglan sleeve)
  2. 에폴렛 소매(epaulet sleeve)
  3. 요크 소매(yoke sleeve)
  4. 웨지 소매(wedge sleeve)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소매는 어깨 부분에 에폴렛이라는 장식이 달린 소매이기 때문에 "에폴렛 소매"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과는 다르게 어깨 부분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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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신체상의 장식방법 중 전족(bound foot)이 해당되는 것은?

  1. 상흔
  2. 문신
  3. 변형
  4. 제거
(정답률: 알수없음)
  • 전족은 중국에서 여성들이 발을 작게 만들기 위해 발을 감아서 만든 것으로, 신체의 변형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변형"이 정답입니다. 상흔은 부상이나 외상으로 인해 생긴 흉터, 문신은 인체에 그림이나 글씨를 새기는 것, 제거는 어떤 것을 없애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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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무늬와 체형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큰 무늬는 작은 사람에게 어울린다.
  2. 무늬에 강한 색채대비가 있으면 체형이 작아 보인다.
  3. 모티브의 크기가 작고 촘촘한 무늬는 모든 체형에 어울린다.
  4. 뚱뚱한 사람은 무늬가 없는 옷을 입으면 날씬해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티브의 크기가 작고 촘촘한 무늬는 모든 체형에 어울린다. - 이유는 작고 촘촘한 무늬는 시각적으로 체형을 작아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큰 무늬는 오히려 체형을 강조하고, 뚱뚱한 사람이 무늬가 없는 옷을 입으면 오히려 더 뚱뚱해 보일 수 있다. 무늬에 강한 색채대비가 있으면 체형이 작아 보이는 것은 맞지만, 이는 무늬의 크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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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채의 상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색채별 의미는 시대나 문화권마다 차이가 있다.
  2. 시대와 문화가 다르더라도 색채의 상징에는 차이가 없다.
  3. 개인의 성, 연령, 역할,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색채에 대한 기호가 다르다.
  4. 각 문화권마다 색채를 상징적인 표현수단으로 사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대와 문화가 다르더라도 색채의 상징에는 차이가 없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각 문화권이나 시대마다 색채의 의미와 상징이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서양에서는 흰색이 순수, 깨끗함을 상징하지만 동양에서는 사망과 연관되어 부정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또한, 빨간색은 서양에서는 사랑, 열정을 상징하지만 동양에서는 행운, 축복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대와 문화에 따라 색채의 상징은 다르게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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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의 연구를 내적인 면과 외적인 면으로 구분할 때 외적인 면에 해당되는 것은?

  1. 물리적 측면, 미학적 측면
  2. 물리적 측면, 생리적 측면
  3. 심리적 측면, 생리적 측면
  4. 심리적 측면, 미학적 측면
(정답률: 알수없음)
  • 외적인 면은 색의 물리적 특성과 인간의 생리적 반응을 다루는 것이다. 따라서 "물리적 측면, 생리적 측면"이 정답이다. 색의 물리적 측면은 색의 파장, 명도, 채도 등을 다루며, 생리적 측면은 색이 인간의 뇌와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이러한 외적인 면은 색의 미학적 측면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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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그리스 복식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직사각형 천을 몸에 두르거나 감싸는 형태이다.
  2.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실루엣이다.
  3. 반투명한 실루엣을 즐겼고, 남녀 구별이 뚜렷하지 않았다.
  4. 권위있는 아름다운 표현이 대표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권위있는 아름다운 표현이 대표적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그리스 복식은 권위와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것보다는 실용성과 편안함을 중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권위있는 아름다움보다는 간결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이 더욱 중요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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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광고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독자에게 상품에 대한 뉴스로 흥미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전개한다.
  2. 흥미집단을 향한 매체로부터의 메시지이다.
  3.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잠재고객의 반응을 촉진한다.
  4.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켜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고의 목적은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잠재고객의 반응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는 광고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의 관심과 욕구를 자극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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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상품의 그레이드 및 패션 수용도에 의한 상품분류가 틀린 것은?

  1. 바겐 상품(bargain stock) - 현재 유행중인 상품
  2. 모드 상품(mode stock) - 다가오는 패션을 예고하는 상품
  3. 프레스티지 상품(prestige stock) - 이미지 향상을 위한 디스플레이 상품
  4. 스테이플 상품(stpale stock) - 중요상품
(정답률: 알수없음)
  • 바겐 상품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현재 유행 중인 상품을 말합니다. 따라서 그레이드와 패션 수용도 모두 고려하여 분류된 상품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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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여성의 허리곡선이 강조된 복식에 해당되는 것은?

  1. 로맨틱 스타일, 뉴룩
  2. 키톤, 슈미즈 가운
  3. 히마티온, 토가
  4. 크라바트, 밀리터리 룩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맨틱 스타일과 뉴룩은 여성의 선을 강조하는 스타일로, 허리를 강조하는 복식이 포함됩니다. 키톤, 슈미즈 가운, 히마티온, 토가, 크라바트, 밀리터리 룩은 허리를 강조하는 요소가 적거나 없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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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패션 예측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이 아닌 것은?

  1. 고객의 동향
  2. 패션에 변화를 주는 요인
  3. 패션의 동향
  4. 고객 개인의 이미지
(정답률: 알수없음)
  • 고객 개인의 이미지는 패션 예측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아닙니다. 이는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패션 트렌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패션 예측은 보다 일반적인 패션 동향과 변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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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지배적인 라인이나 룩이 뚜렷하지 않는 불확실한 시대로, 전체적인 실루엣이 조금씩 풍성해지기 시작하여 현대성과 합리성을 고려한 기능적인 빅룩(big look)이 주를 이루 시대는?

  1. 1960년대
  2. 1970년대
  3. 1980년대
  4. 1990년대
(정답률: 알수없음)
  • 1980년대는 전체적인 실루엣이 풍성해지면서 빅룩이 주를 이루는 시대였습니다. 이는 현대성과 합리성을 고려한 기능적인 스타일이 대세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시기는 지배적인 라인이나 룩이 뚜렷하지 않은 불확실한 시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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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집트 시대 왕족의 남자들만이 장식적인 효고를 내기 위해 착용한 의복은?

  1. 로이클로스(loincloth)
  2. 칼라시리즈(kalasiris)
  3. 트라이앵귤러 에이프런(triangular apron)
  4. 튜닉(Tunic)
(정답률: 알수없음)
  • 이집트 시대 왕족의 남자들은 효고를 내기 위해 착용한 의복 중에서 트라이앵귤러 에이프런은 다른 의복과 달리 허리에서부터 무릎까지 내려오는 삼각형 모양의 판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의복은 로이클로스나 칼라시리즈와 함께 착용되며, 왕족의 권위를 상징하는 장식적인 요소로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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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블리오(bliau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남자들만이 착용한 의복이었다.
  2. 비잔틴의 대표적 복식이다.
  3. 어리에 관을 쓰고 망토를 뺨있는 부분까지 올려 걸치고 있는 형태이다.
  4. 울과 실크의 교직물을 소재로 사용하였다.
(정답률: 10%)
  • 블리오는 중세 유럽에서 주로 남성들이 입었던 의복으로, 어리에 관을 쓰고 망토를 뺨있는 부분까지 올려 걸치고 있는 형태이다. 이 의복은 울과 실크의 교직물을 소재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정답은 "울과 실크의 교직물을 소재로 사용하였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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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패션 관련 용어 중 패션화 과정상 초기 단계이며 대중과 차별화되고, 착용자의 사회적 명성이나 권위 및 높은 가격 증의 특징을 갖는 것은?

  1. 매스패션
  2. 클래식
  3. 모드
  4. 하이패션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패션은 패션화 과정상 초기 단계이며 대중과 차별화되고, 착용자의 사회적 명성이나 권위 및 높은 가격 증의 특징을 갖는 패션 용어입니다. 이는 고급 브랜드들이 제작하는 고급 의류, 액세서리, 가방 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하이패션은 매우 고가의 제품들로 대중적인 패션과는 차별화되며, 일부 사람들에게는 사회적 지위나 명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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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채기획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패션 컬러 포케스팅 → 마켓정보 수집 → 패션 정보 분석 → 컬러 컨셉 결정 → 컬러 스토리 결정
  2. 컬러 컨셉 결정 → 컬러 스토리 결정 → 마켓 정보 수집 → 패션정보 분석 → 패션 컬러 포케스팅
  3. 패션정보 분석 → 패션 컬러 포케스팅 → 컬러 컨셉 결정 → 컬러 스토리 결정 → 마켓정보 수집
  4. 마켓정보 수집 → 패션정보 분석 → 패션 컬러 포케스팅 → 컬러 컨셉 결정 → 컬러 스토리 결정
(정답률: 알수없음)
  • 마켓정보 수집 → 패션정보 분석 → 패션 컬러 포케스팅 → 컬러 컨셉 결정 → 컬러 스토리 결정이 옳은 순서입니다. 이는 먼저 시장에서의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 마켓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패션정보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패션 컬러 포케스팅을 통해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컬러 컨셉을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컬러 스토리를 결정하여 제품에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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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르네상스 시대 여성복에 나타난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로인클로스나 언더팬티를 입었다.
  2. 맨살 위에 린넨으로 만든 슈미즈를 입었다.
  3. 가슴과 허리를 조이는 코르셋을 입었다.
  4. 소매를 부풀리고 목선을 가슴 깊이 내려 팠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인클로스나 언더팬티를 입었다."가 틀린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 여성은 로인클로스나 언더팬티 대신 속옷으로 코튼이나 리넨으로 만든 셔츠를 입었다. 이는 현재의 속옷과 비슷한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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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제2차 세계대전 직후 밀리터리룩에 다소의 변화가 생기면서 나타난 스타일로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면서도 더욱 대담해진 스타일은?

  1. 빅룩(big look)
  2. 보울드룩(bold look)
  3. 뉴룩(new look)
  4. 유니섹스룩(unisex look)
(정답률: 알수없음)
  • 보울드룩은 직전의 전쟁으로 인해 남성들이 전쟁터에서 입었던 무거운 옷을 참고하여 만들어진 스타일로, 크고 진한 색상과 근사한 디자인, 그리고 강렬한 라인을 강조하여 여성스러움과 동시에 대담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스타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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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고대 복식 중 자연 그대로의 체형 곡선미를 아름답게 표현한 몸에 꼭 끼는 복식은?

  1. 그리스 복식
  2. 로마 복식
  3. 이집트 복식
  4. 크레타 복식
(정답률: 알수없음)
  • 크레타 복식은 고대 크레타 섬에서 유행한 복식으로, 자연스러운 체형 곡선을 아름답게 강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그리스 복식과 로마 복식은 보다 규격화된 형태를 가지며, 이집트 복식은 보다 단순하고 기능적인 면이 강조됩니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체형미를 강조하는 크레타 복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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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고딕시대 여자의 모자로서 고딕 건축 양식을 표현한 것이 가장 특징인 것은?

  1. 토크(toque)
  2. 페타서스(petasos)
  3. 톨리아(tholia)
  4. 에넹(hennin)
(정답률: 알수없음)
  • 에넹(hennin)은 고딕시대 여자의 모자로서, 높은 삼각뿔 모양의 모자로 머리 위에 씌워졌습니다. 이 모자는 고딕 건축 양식에서 사용되는 뾰족 아치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고딕 건축 양식을 표현하는데 가장 특징적인 모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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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평전파이론이 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이 아닌 것은?

  1. 대량 생산
  2. 대량 마케팅
  3. 대중 매체의 발달
  4. 빈부 격차
(정답률: 알수없음)
  • 수평전파이론은 대량 생산, 대량 마케팅, 대중 매체의 발달과 같은 산업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등장하게 된 것이지만, 빈부 격차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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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광고와 비교한 디스플레이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1. 정보를 제공한다.
  2. 특정 기업의 상품을 선택해야 할 이유를 제시한다.
  3. 소비자의 욕구 충족의 길을 열어 준다.
  4. 고객에게 직접 상품 이미지가 전달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스플레이는 광고와 달리 고객에게 직접 상품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어서, 상품의 외형이나 기능 등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상품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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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패션컬러 정보에 있어서 유행색이 발표되는 시기는?

  1. 24개월 전
  2. 18개월 전
  3. 12개월 전
  4. 6개월 전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산업에서는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미리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제작을 진행합니다. 이때 유행하는 색상을 반영하기 위해 패션컬러 전문 기업들이 매년 발표하는데, 이 발표는 보통 해당 연도의 9~10월경에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24개월 전"이 정답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1년의 유행색을 발표하는 경우, 이는 2019년 9~10월경에 발표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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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의복의 변천 과정 연결이 옳은 것은?

  1. 로룸(lorum) → 팔리움(pallium)
  2. 히마티온(himation) → 팔라(palla)
  3. 클라미스(chlamys) → 스톨라(stola)
  4. 팔라다멘툼(paludamentum) → 키톤(chiton)
(정답률: 알수없음)
  • 히마티온은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의 남녀 모두가 입던 외투였습니다. 이후 여성들은 이 외투를 발전시켜 팔라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더욱 화려하고 장식이 많은 외투를 입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히마티온에서 발전된 것이 팔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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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판매기획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재고처리 계획
  2. 전시회를 통한 수주회
  3. 상품기획 설명회
  4. 판매정보 시스템 활용
(정답률: 알수없음)
  • 상품기획 설명회는 판매기획이 아닌 상품 기획 단계에서 진행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판매기획과 관련된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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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르네상스 양식의 복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슬래시(slash)
  2. 러프(ruff)
  3. 베스트(vest)
  4. 파딩게일(farthingal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베스트(vest)"입니다. 르네상스 양식의 복식은 대개 풍부하고 복잡한 디자인과 장식으로 특징지어지는데, 슬래시, 러프, 파딩게일은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베스트는 단순한 디자인으로 르네상스 양식의 복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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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원가관리의 기준에서 원가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재료비
  2. 운송비
  3. 인건비
  4. 제조경비
(정답률: 알수없음)
  • 운송비는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아니라, 생산된 제품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원가관리의 기준에서는 원가의 3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송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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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이중환봉 재봉기의 표시기호는?

  1. L
  2. D
  3. C
  4. S
(정답률: 알수없음)
  • 이중환봉 재봉기의 표시기호는 "D"이다. 이는 Double Needle을 나타내며, 이중바늘로 봉제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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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땀의 간격을 좁고 고르게 바느질하는 것으로 소매산을 오그릴 때 사용하는 바느질법은?

  1. 팔자뜨기
  2. 실표뜨기
  3. 홈질
  4. 새발뜨기
(정답률: 알수없음)
  • 홈질은 땀의 간격을 좁고 고르게 바느질하여 소매산을 오그릴 때 사용하는 바느질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홈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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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겉감의 기본 시접분량이 틀린 것은?

  1. 소매단 : 3cm
  2. 어깨와 옆선 : 2cm
  3. 목둘레 : 3cm
  4. 칼라 : 1cm
(정답률: 50%)
  • 목둘레는 인체의 크기와 비례하여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시접분량으로 정해진 3cm보다 크거나 작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목둘레는 기본 시접분량이 아닌, 해당 옷의 디자인과 인체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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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같은 옷감에 바느질 했을 때 다음 중 강도가 가장 강한 바느질 방법은?

  1. 가름솔
  2. 통솔
  3. 쌈솔
  4. 뉜솔
(정답률: 알수없음)
  • 쌈솔은 바느질할 때 옷감을 두겹으로 쌓아서 바느질하는 방법으로, 이렇게 두겹으로 쌓으면 강도가 높아져서 더 튼튼한 바느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같은 옷감에 바느질을 할 때 가장 강도가 강한 바느질 방법은 쌈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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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작업자의 행동 분류기준 중 작업여유의 행동과 내용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품정리 - 재료제품의 정돈, 수량 확인
  2. 실 바꿈 - 윗실, 아랫실 바꾸기
  3. 판단 - 품질, 가공상태의 좋고 나쁨의 확인
  4. 고장 - 전표, 게시판
(정답률: 알수없음)
  • "고장 - 전표, 게시판"은 작업자가 제품의 고장을 확인하고 이를 기록하거나 관련 부서에 알리기 위해 전표를 작성하거나 게시판에 게시하는 행동이다. 하지만 작업여유의 행동과 내용으로는 해당되지 않는다. 작업여유의 행동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여유를 가지고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장 - 전표, 게시판"은 작업여유의 행동과 내용으로는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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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체간부 골격이 아닌 것은?

  1. 두개(cranium)
  2. 척주(columna vertebralis)
  3. 흉곽(thorax)
  4. 상지(ossa membri superioris)
(정답률: 알수없음)
  • 상지(ossa membri superioris)는 상지의 뼈로, 체간부 골격이 아닙니다. 상지는 체간부와는 별개로 발달한 두 개의 팔과 어깨를 말합니다. 따라서, 상지(ossa membri superioris)가 체간부 골격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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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재봉기 작동중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 올바른 조정법은?

  1. 윗실을 다시 끼운다.
  2. 북집나사를 풀고 다시 조정한다.
  3. 윗실 강도를 세게 조절한다.
  4. 바늘을 두꺼운 것으로 교체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기 작동중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 북집나사가 너무 조여져 있어서 밑실이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북집나사를 풀어서 밑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밑실과 윗실이 올바르게 맞물리게 되어 재봉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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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두 장의 천을 봉합함에 있어 별도의 접합천을 이용하여 감싸주면서 1 열 내지 여러 열의 봉환으로 봉제하는 시임은?

  1. 슈퍼임포즈 시임(superimposed seam)
  2. 플랫 시임(flat seam)
  3. 바운드 시임(bound seam)
  4. 랩 시임(lapped seam)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운드 시임은 봉합한 두 장의 천을 감싸주는 별도의 접합천을 이용하여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봉합한 부위가 더 견고하고 내구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보통 강한 인장력이 필요한 의류나 가방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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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의 패턴으로 제작할 소매는?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패턴에서 소매의 길이는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 패턴은 70으로 시작하고 10씩 증가하므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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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모, 견, 레이스와 같이 재단 주걱으로 표시하기 어려운 옷감을 두 겹으로 겹쳐 놓고 재단했을 때의 완성선 표시 방법은?

  1. 실표뜨기
  2. 쵸크표시
  3. 룰렛표시
  4. 트레이싱페이퍼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실표뜨기는 두 겹의 옷감을 겹쳐놓고 재단할 때, 겹쳐진 부분에 대해 끈으로 묶어주고 재봉선을 따라 표시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재단 후에도 옷감이 미끄러지거나 뒤틀리지 않고 깔끔하게 완성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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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원형제도방법 중 장촌식제도법에 해당되는 것은?

  1. 신체 각 부위를 섬세하게 계측한다.
  2. 원형이 신체 특성에 따라 잘 맞게 구성된다.
  3. 계측이 서투른 초보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4. 가슴둘레의 기준치수를 등분한 치수로 구성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형제도 중 장촌식제도법은 가슴둘레의 기준치수를 등분한 치수로 구성하는 방법이다. 이는 사람들의 체형이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등분하여 각 부위의 치수를 구성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신체에 맞는 옷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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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재봉기의 용도면에 따른 분류에서 표시기호 S의 뜻을 가진 재봉기는?

  1. 단추구멍봉 재봉기
  2. 직선봉 재봉기
  3. 지그재그봉 재봉기
  4. 장식봉 재봉기
(정답률: 알수없음)
  • 표시기호 S는 직선봉 재봉기를 나타냅니다. 이는 재봉기의 용도면에 따른 분류 중에서 "직선 및 곡선의 일반적인 재봉"에 해당하는 재봉기입니다. 따라서 이 재봉기는 일반적인 직선 봉으로 이루어져 있어, 일반적인 재봉 작업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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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편성물이나 스판 소재에 적합하며, 봉제할 때 편성물의 올을 밀어내면서 재봉바늘이 내려가기 때문에 올이 상하지 않는 바늘 끝부는?

  1. 샤프 포인트(sharp point)
  2. 볼 포인트(ball point)
  3. 롤 포인트(roll point)
  4. 커팅 포인트(cutting point)
(정답률: 알수없음)
  • 볼 포인트 바늘은 바늘 끝이 둥글게 되어 있어 편성물의 올을 밀어내면서 재봉바늘이 내려가기 때문에 올이 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편성물이나 스판 소재와 같은 부드러운 소재에 적합합니다. 샤프 포인트는 바늘 끝이 날카롭게 되어 있어서 두꺼운 소재에 사용하며, 롤 포인트는 바늘 끝이 둥글게 되어 있어서 두꺼운 소재에 사용할 때 바늘이 올라가면서 재봉바늘이 내려가기 때문에 올이 상하지 않습니다. 커팅 포인트는 바늘 끝이 뾰족하게 되어 있어서 소재를 자를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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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경추에서 극돌기가 매우 길고, 피부표면에서 잘 만져지므로 인체계측에서 계측 기준점이 되는 것은?

  1. 제9경추
  2. 제7경추
  3. 제5경추
  4. 제3경추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계측에서 계측 기준점은 피부표면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며, 근육과 뼈가 잘 느껴지는 지점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것 중에서도 극돌기가 매우 길고, 피부표면에서 잘 만져지는 지점은 제7경추입니다. 따라서 제7경추가 인체계측에서 계측 기준점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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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심 퍼커링(seam puckering)이 발생하는 요소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직물의 밀림 현상
  2. 윗실과 밀실의 장력
  3. 재봉기의 회전속도
  4. 노루발의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심 퍼커링은 직물의 밀림 현상, 윗실과 밀실의 장력, 재봉기의 회전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노루발의 크기는 심 퍼커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노루발의 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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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앞길이의 치수에 해당되는 것은?

  1. 목뒤점부터 허리둘레선까지의 길이
  2. 오른쪽 목옆점에서 유두를 지나 허리선까지의 길이
  3. 등길이를 계측하여 허리선을 지나 바닥까지의 길이
  4. 목옆점을 지나 유두까지의 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앞길이는 상체의 길이를 나타내는 치수로, 목뒤점부터 허리둘레선까지의 길이와 등길이를 계측하여 허리선을 지나 바닥까지의 길이는 하체의 길이를 나타내는 치수이므로 앞길이의 치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른쪽 목옆점에서 유두를 지나 허리선까지의 길이"입니다. 이는 상체의 길이를 나타내는 치수로, 목옆점에서 유두까지의 길이는 가슴의 크기를 나타내는 치수이므로 앞길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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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길에서 소매가 연결되어서 재단된 소매는?

  1. 기모노 슬리브
  2. 캡 슬리브
  3. 퍼크 슬리브
  4. 타이트 슬리브
(정답률: 알수없음)
  • 기모노 슬리브는 일본의 전통 의상인 기모노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소매로, 소매와 옷체가 하나로 이어져 있어 길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길에서 소매가 연결되어서 재단된 소매는 기모노 슬리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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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소매원형 제도시 소매산의 높이를 에서 로 하였다면, 소매의 형태는? (단, A.H는 소매원형의 진동둘레이다)

  1. 소매너비가 좁아진다.
  2. 소매길이가 길어진다
  3. 소매너비가 넓어진다.
  4. 변화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매원형 제도시 소매산의 높이를 높이면서 진동둘레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면, 소매너비가 좁아져야 한다. 이는 진동둘레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높이가 높아지면서 소매너비가 좁아져야만 한다는 원리 때문이다. 따라서 소매너비가 좁아진다는 것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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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블라우스를 재단할 때 그림과 같이 원형을 배치할 수 있는 옷감의 너비는? (단, 그림에서 옷감 필요량은 80 ~ 100cm이다.)

  1. 150cm
  2. 110cm
  3. 90cm
  4. 70cm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형을 배치할 때 옷감의 너비는 원의 지름과 같다. 그림에서 원의 지름은 100cm이므로, 옷감의 너비는 100cm이다. 하지만 옷감 필요량이 80 ~ 100cm이므로, 최소 너비는 100cm보다 작아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50cm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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