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10-14)

항공전자정비기능사
(2001-10-1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맥동률이 가장 적은 정류기는?

  1. 단상 전파정류기
  2. 3상 전파정류기
  3. 단상 반파정류기
  4. 3상 반파정류기
(정답률: 알수없음)
  • 맥동률이란 전류가 흐르는 동안 발생하는 전력 손실을 의미합니다. 3상 전파정류기는 3상 전원을 이용하여 전류를 공급하므로 전류의 흐름이 균일하게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맥동률이 가장 적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3상 전파정류기가 맥동률이 가장 적은 정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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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VHF와 UHF 대의 주파수 일부를 90㎐와 150㎐로 변조한 신호를 사용하는 SYSTEM은?

  1. G/S
  2. ILS
  3. LOC
  4. M/B
(정답률: 알수없음)
  • ILS는 Instrument Landing System의 약자로,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VHF와 UHF 대역의 일부를 90㎐와 150㎐로 변조한 신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IL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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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덕턴스의 측정에 사용되는 브리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맥스웰 브리지
  2. 헤이 브리지
  3. 헤비사이드 브리지
  4. 윈 브리지
(정답률: 알수없음)
  • 윈 브리지는 전기적으로 균형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인덕턴스 측정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세 가지 브리지는 전기적으로 균형 상태를 유지하며 인덕턴스 측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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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계산기 등의 논리회로의 결과를 나타내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LE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LED는 반도체 다이오드이다.
  2. 역바이어스 되었을 때 빛을 낸다.
  3. 반도체 접합에서 정공과 전자가 재결합할 때 빛을 낸다.
  4. 단자간에 걸리는 전압은 1.6V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역바이어스 되었을 때 빛을 낸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반도체 다이오드의 특성으로, 역방향 전압이 인가될 때 전자가 다이오드 내부에서 이동하지 못하고 정공과 결합하여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빛을 발산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역방향 전류로 인한 발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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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0[Ω]과 15[Ω]의 저항을 병렬로 하고 50[A]의 전류를 흘렸을 때, 저항 15[Ω]에 흐르는 전류는 얼마인가?

  1. 10[A]
  2. 20[A]
  3. 30[A]
  4. 40[A]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회로에서는 전압은 동일하고 전류는 각 분기마다 달라집니다. 따라서 전류의 합을 구해서 각 분기의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병렬 회로에서 전류의 합은 각 저항의 역수의 합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10 + 1/15 = 3/30 + 2/30 = 5/30 = 1/6

    전류의 합은 50[A] 이므로, 각 분기의 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0[Ω] 분기: 50[A] x (1/6) x (10/1) = 83.33[A]
    15[Ω] 분기: 50[A] x (1/6) x (15/1) = 125[A]

    따라서, 저항 15[Ω]에 흐르는 전류는 125[A] 이므로, 정답은 "125[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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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로컬라이저(Localizer)에 사용되는 주파수 범위는?

  1. 2[MHz] ∼ 29.999[MHz]
  2. 108[MHz] ∼ 112[MHz]
  3. 329[MHz] ∼ 335[MHz]
  4. C 또는 X band
(정답률: 알수없음)
  • 로컬라이저는 대역폭이 좁은 고주파 신호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며, 이를 위해 주로 VHF(very high frequency) 대역인 108[MHz] ∼ 112[MHz] 범위를 사용합니다. 이 범위는 고주파 신호를 처리하기에 적합하며, 다른 주파수 대역과 겹치지 않아서 더욱 안정적인 신호 처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로컬라이저에 사용되는 주파수 범위는 108[MHz] ∼ 112[M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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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각종 무선기기의 주파수 특성이나 수신기의 중간주파 증폭기의 특성을 관측할 때 사용되는 발진기는?

  1. 이상 발진기
  2. 음차 발진기
  3. 비트 발진기
  4. 소인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를 일정한 간격으로 변화시키는 발진기를 사용하여 주파수 특성이나 중간주파 증폭기의 특성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소인 발진기는 주파수 변화가 작고 안정적이며,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어서 정밀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각종 무선기기의 주파수 특성이나 수신기의 중간주파 증폭기의 특성을 관측할 때 소인 발진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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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추력제어 장치에 있어서 추력은 무엇에 의하여 조절되는가?

  1. 공기량
  2. 연료량
  3. 오일량
  4. 배기가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추력제어 장치에서 추력은 연료량에 의하여 조절됩니다. 연료량이 증가하면 연소가 강해져서 엔진의 출력이 증가하게 되고, 연료량이 감소하면 연소가 약해져서 엔진의 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추력제어 장치에서는 연료량을 조절하여 원하는 추력을 유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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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파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는?

  1. 기압
  2. 상대
  3. 여압
  4. 절대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는 "절대" 고도입니다. 이는 기압이나 상대적인 고도와는 달리, 해발고도를 기준으로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형의 높이나 고도 차이에 관계없이 일정한 기준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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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Yaw Damper System"의 기능은?

  1. 주기적인 Yaw 진동을 보상하기 위해 Rudder 위치를 정한다.
  2. 주기적인 Yaw 진동을 보상하기 위해 Elevator 위치를 정한다.
  3. 주기적인 Yaw 진동을 보상하기 위해 Aileron 위치를 정한다.
  4. 주기적인 Yaw 진동을 보상하기 위해 Stabilizer 위치를 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Yaw Damper System은 비행 중 발생하는 주기적인 Yaw 진동을 보상하기 위해 Rudder 위치를 정하는 시스템입니다. Yaw 진동은 비행기의 좌우 방향으로의 흔들림을 의미하며, 이를 보상하기 위해 Rudder를 사용합니다. Yaw Damper System은 이러한 Rudder의 위치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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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떤 코일에 직류 10[A]가 흐를 때, 축적된 에너지가 50[J]이라면, 이 코일의 자기 인덕턴스는 몇[H]인가?

  1. 0.5
  2. 1.0
  3. 1.5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L = E / (0.5 * I^2)

    여기서, L은 자기 인덕턴스, E는 축적된 에너지, I는 전류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L = 50 / (0.5 * 10^2) = 1.0

    따라서, 이 코일의 자기 인덕턴스는 1.0[H]입니다.

    정답이 "1.0"인 이유는 계산 결과가 그렇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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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마아커비이컨 장치의 변조주파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400 ㎐
  2. 1000 ㎐
  3. 1300 ㎐
  4. 3000 ㎐
(정답률: 알수없음)
  • 마아커비이컨 장치는 변조주파수를 생성하기 위해 400㎐, 1300㎐, 3000㎐의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1000㎐는 변조주파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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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중인 항공기의 각종 자료를 수집 기록하여 이것을 기상 및 지상에서 처리 분석하여 항공기의 효율적인 운용을 하는 장치는?

  1. 비행기록집적장치(AIDS)
  2. 비행자료기록장치(FDR)
  3.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4. 관성항법장치(INS)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기록집적장치(AIDS)는 비행중인 항공기의 각종 자료를 수집 기록하여 이것을 기상 및 지상에서 처리 분석하여 항공기의 효율적인 운용을 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록집적장치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행자료기록장치(FDR)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이고,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는 조종사와 탑승객의 음성을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관성항법장치(INS)는 항공기의 위치와 속도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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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08 - 117.95[㎒]대의 전파를 사용하는 지상설비의 항법 전자장치는?

  1. 초단파 전방향 표지기(VOR)
  2. 전파 고도계
  3. 기상 레이더(W/R)
  4. 관성 항법장치(INS)
(정답률: 알수없음)
  • 108 - 117.95[㎒]대의 전파를 사용하는 지상설비의 항법 전자장치는 초단파 전파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중 초단파 전방향 표지기(VOR)는 항공기가 지상설비에서 발사되는 전파를 수신하여 항로를 안내하는 시스템으로,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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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지상 10,000ft의 상공에서 전파의 최대 가시거리는? (단, 반사파는 없는 것으로 한다.)

  1. 약 128마일
  2. 약 100마일
  3. 약 98마일
  4. 약 50마일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의 최대 가시거리는 지평선에서의 곡률과 대기의 흡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에 따라, 지상 10,000ft의 상공에서 전파의 최대 가시거리는 지평선에서의 곡률과 대기의 흡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값은 대략 1.23 x √(고도)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0,000ft의 상공에서 전파의 최대 가시거리는 약 128마일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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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D1과 D2가 모두 차단상태가 되는 조건은? (단, D1과 D2의 항복전압은 Vz이다.)

  1. -Vz · vi = Vz
  2. vi = Vz
  3. -Vz < vi < Vz
  4. -Vz > vi > Vz
(정답률: 알수없음)
  • D1과 D2가 모두 차단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D1과 D2 사이의 전압차가 Vz보다 커야 합니다. 이는 D1과 D2가 역방향 정전압 Vz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1과 D2가 모두 차단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Vz < vi < Vz"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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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D 변환
  2. 디지털 신호
  3. 아날로그 신호
  4. D/A 변환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로 표현되는데,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신호를 전압, 전류, 주파수 등의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D/A 변환이라고 합니다. A/D 변환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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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종축과 만나는 점 B2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잔류자기
  2. 보자력
  3. 포화점
  4. 원점
(정답률: 알수없음)
  • 점 B2는 잔류자기라고 부릅니다. 이는 외부 자기장이 사라졌을 때 자석이 가지고 있는 자기장의 일부가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잔류자기는 자석의 유지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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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회로에서 리플함유율이 2%이다. Vd= 250V일 때 △V는 몇 V 인가? (단, △V는 실효값임)

  1. 2
  2. 5
  3. 7.5
  4. 12.5
(정답률: 알수없음)
  • 리플함유율은 (Vmax - Vmin) / (Vmax + Vmin)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Vmax는 정전압값, Vmin은 최소전압값을 의미합니다.

    Vd= 250V일 때, 정전압값은 Vd = 250V입니다.

    리플함유율이 2%이므로, (Vmax - Vmin) / (Vmax + Vmin) = 0.02 입니다.

    이를 정리하면, Vmax = 1.01Vmin 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Vmin은 220V이므로, Vmax는 1.01 x 220V = 222.2V 입니다.

    따라서, △V = (Vmax - Vmin) / √2 = (222.2V - 220V) / √2 = 1.4V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V는 실효값으로 주어졌으므로, 1.4V / √2 = 0.99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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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300[V]를 가하여 5[A]가 흐르는 직류 전동기를 3시간 동안 사용할 때, 전력량은 얼마인가?

  1. 1.5[Kwh]
  2. 4.5[Kwh]
  3. 90[Kwh]
  4. 150[Kwh]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량은 전력과 사용 시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압: 300[V]
    전류: 5[A]
    사용 시간: 3[시간]

    전력 = 전압 x 전류 = 300[V] x 5[A] = 1500[W]
    전력량 = 전력 x 사용 시간 = 1500[W] x 3[시간] = 4500[Wh] = 4.5[Kwh]

    따라서, 정답은 "4.5[Kw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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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전동기에 200[V] 전압을 가하여 50[W]의 전력을 소비했을 때, 이 전동기의 저항은?

  1. 4[Ω]
  2. 10[Ω]
  3. 50[Ω]
  4. 800[Ω]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과 전압, 저항의 관계식인 P=V^2/R을 이용하여 저항을 구할 수 있습니다.

    50[W] = 200[V]^2 / R
    R = 200[V]^2 / 50[W]
    R = 800[Ω]

    따라서, 이 전동기의 저항은 800[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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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특성곡선은 어떤 것에 대한 특성곡선인가?

  1. UJT
  2. SCR
  3. 터널 다이오드
  4. 바랙터 다이오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래프는 전압-전류 특성곡선으로, 터널 다이오드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터널 다이오드는 전압이 일정 범위 내에서 증가함에 따라 전류가 감소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터널링 현상에 기인한 것으로, 이를 이용하여 고속 스위칭 등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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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록장치와 경고장치 중 항공기 시스템에 대하여 조종사가 즉각 그 사태를 인식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상이 발생되었을 경우는?

  1. 경고
  2. 주의
  3. 충고
  4. 조언
(정답률: 알수없음)
  • 기록장치와 경고장치는 항공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이상을 감지하고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이상이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한 경우에는 경고장치가 작동하여 조종사에게 주의를 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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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일반적으로 기상 레이더에 사용되고 있는 주파수대는?

  1. P 밴드
  2. K 밴드
  3. O 밴드
  4. X 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기상 레이더에 사용되는 주파수대는 X 밴드입니다. 이는 기상 레이더에서 사용되는 주파수가 대기 중에서 가장 적절한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X 밴드는 대기 중에서 비교적 적은 감쇠를 일으키며, 높은 해상도와 감도를 제공합니다. 또한, X 밴드는 다른 밴드에 비해 낮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어서 기상 조건이 악화되었을 때도 신호 간섭이 적어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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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반결합발진기가 발진을 계속하기 위한 입력과 출력의 위상차 조건은 몇 도 인가?

  1. 0
  2. 90
  3. 180
  4. 270
(정답률: 알수없음)
  • 반결합발진기는 양쪽 출력이 반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입력과 출력의 위상차가 180도여야만 발진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출력이 한쪽으로 치우쳐져서 발생하는 진동을 상쇄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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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덕턴스 L[H]과 R[Ω]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을 때, 시상수는?

  1. R·L
  2. L/R
  3. R/L
  4. 1/(R·L)
(정답률: 알수없음)
  • 시상수는 인덕턴스와 저항이 결합하여 형성된 RC 회로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하가 축적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이 때, RC 회로에서 R과 L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가 흐르는데 있어서 저항과 인덕턴스가 함께 작용하게 됩니다. 이 때, 시상수는 L/R이 됩니다. 이는 인덕턴스의 크기와 저항의 크기에 비례하며, 인덕턴스가 커질수록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되고, 저항이 작아질수록 시간이 더 짧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L/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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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비행 data 기록장치(FDR)에 기록되는 data가 아닌 것은?

  1. 고도
  2. 대기속도
  3. 기수방위
  4. 비행예정(schedule)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 data 기록장치(FDR)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고도, 대기속도, 기수방위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데이터이므로 FDR에 기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행예정(schedule)은 비행 전에 계획되는 데이터이므로 비행 중에 발생하는 데이터가 아니기 때문에 FDR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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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논리회로의 출력 Y에 대한 논리식으로 옳은 것은?

  1. (A+B)AB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논리회로의 출력 Y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의 출력을 입력으로 받아 결정됩니다. AND 게이트의 출력은 A와 B가 모두 1일 때 1이 되고, 그 외에는 0이 됩니다. OR 게이트의 출력은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1이 되고, 그 외에는 0이 됩니다.

    따라서, Y의 논리식은 (A AND B) OR (A AND (NOT B))와 같습니다. 이를 논리식으로 간소화하면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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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그림에서 합성 정전 용량은?

  1. 5C
(정답률: 알수없음)
  • 합성 정전 용량은 병렬로 연결된 2개의 정전 용량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2μF와 3μF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합성 정전 용량은 2μF + 3μF = 5μF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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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TACAN 안테나의 지향 특성이다. 합성 패턴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TACAN 안테나의 지향 특성은 합성 패턴으로 나타납니다. 그리드 안테나의 경우, 수직 평면에서 30도, 수평 평면에서 10도의 각도로 방사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사 패턴이 합성되어 D 항목과 같은 패턴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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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조종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항공기 자세변화에 대한 안정유지
  2. 비행방향유지
  3. 비행자세유지
  4. 일정추력유지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정추력유지는 자동조종장치의 기능이 아닙니다. 자동조종장치는 항공기의 자세변화에 대한 안정유지, 비행방향유지, 비행자세유지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일정추력유지는 엔진 제어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기능으로, 항공기의 속도와 고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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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임피던스 브리지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저항값
  2. 전류
  3. 용량값
  4. 코일의 Q
(정답률: 알수없음)
  • 임피던스 브리지는 저항, 용량, 인덕턴스의 값을 측정할 수 있지만, 전류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임피던스 브리지가 전압을 기준으로 측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전류는 전압과 저항값을 이용해 계산할 수 있지만, 직접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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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상 레이더로서 식별할 수 없는 것은?

  1. 구름
  2. 지형지물
  3. 해안
  4. 바닷물의 염분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기상 레이더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물방울이나 입자를 감지하여 기상 현상을 파악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바닷물의 염분농도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물방울이나 입자가 아니기 때문에 기상 레이더로는 식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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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 비행 장치(AFCS)의 작동상 분류를 할 때 유도작용(誘導作用)이 의미하는 것은?

  1. 기체(機體)가 기준자세로 부터 벗어났을 경우 그 기체를 다시 원상으로 하는 작용이다.
  2. 항공기를 상승,하강,선회의 작용을 하게하는 것이다.
  3. 항공기를 자동으로 어느 정해진 항로를 따라 비행시키는 작용이다.
  4. 항공기 기관(ENGINE)의 추력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작용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도작용은 항공기를 자동으로 어느 정해진 항로를 따라 비행시키는 작용을 의미합니다. 이는 AFCS가 항로를 미리 입력받아 그에 따라 항공기를 조종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항로를 따라 비행하는 것이 유도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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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준레벨보다 높은 부분을 평탄하게 하는 회로는?

  1. 게이트회로
  2. 미분회로
  3. 적분회로
  4. 리미터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리미터회로는 입력 신호의 크기를 제한하여 기준레벨보다 높은 부분을 평탄하게 만드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기준레벨보다 높은 신호를 제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주어진 문제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가장 적합한 회로입니다. 게이트회로는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회로, 미분회로는 입력 신호의 변화율을 구하는 회로, 적분회로는 입력 신호의 면적을 구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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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수직 안테나의 지향 특성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C. 수직 안테나는 수평 방향으로는 지향성이 없으며, 수직 방향으로만 지향성이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면 안테나의 위아래 방향으로 강한 신호를 발생시키고, 좌우 방향으로는 약한 신호를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직 안테나는 수직 방향으로만 신호를 전송하고 수신하며, 수평 방향으로는 신호를 전송하거나 수신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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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전력 E[V], 내부저항 r[Ω]의 같은 전지 N개를 병렬로 접속한 경우, 부하저항 R에 흐르는 전류 I[A]는?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접속된 전지의 전압은 모두 같으므로 E[V]가 유지됩니다. 부하저항 R에 흐르는 전류 I[A]는 전체 내부저항 r[Ω]을 N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I = E / (R + r/N)가 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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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궤환증폭기에서 궤환을 시켰을 때의 증폭도 라면 이 식에서 |1-A0β| > 1일 때 나타나는 특성 중 틀린 것은?

  1. 주파수 특성이 양호하다.
  2. 증폭기의 잡음이 감소된다.
  3. 증폭도가 감소된다.
  4. 출력 임피던스가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증폭도가 감소된다."입니다.

    |1-A0β| > 1일 때는 궤환 진동이 발생하며, 이는 증폭기의 안정성을 해치게 됩니다. 따라서 증폭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출력 임피던스가 커진다는 것은 출력 신호가 증폭기에서 나오는데 있어서 임피던스가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출력 신호가 외부로 나갈 때 외부 회로와의 매칭이 더 잘 이루어지게 되어, 출력 신호의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는 올바른 특성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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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교류 검류계로서 주로 상용주파수에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충격형 검류계
  2. 진동형 검류계
  3. 지침형 검류계
  4. 반조형 검류계
(정답률: 알수없음)
  • 주로 상용주파수에 사용되는 검류계는 진동형 검류계입니다. 이는 검류계 내부에 있는 진동자가 주파수에 따라 진동하면서 검출 신호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진동자의 진동 주파수는 검출하고자 하는 주파수와 일치하도록 조정됩니다. 이러한 원리로 인해 진동형 검류계는 높은 정확도와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상용주파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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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 음성장치의 해당 기능계통이 아닌 것은?

  1. 음성신호 선택 제어계통
  2. 기내 통화계통
  3. 풍향 정보계통
  4. 기내 확성 방송계통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기 음성장치의 기능계통은 대체로 기내 통신과 관련된 것들이지만, 풍향 정보계통은 항법 및 비행 안전과 관련된 기능계통입니다. 따라서, 풍향 정보계통은 항공기 음성장치의 해당 기능계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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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변조도 m >1일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음성파가 찌그러진다.
  2. 음성이 줄어든다.
  3. 신호파 전력이 적어진다.
  4. 신호파 전력이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변조도 m >1일 때, 신호파의 진폭이 최대치를 넘어서게 되어 음성파가 찌그러지게 됩니다. 이는 고조파가 생기면서 신호의 왜곡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수신측에서 원래의 신호를 제대로 받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음성파가 찌그러지는 것은 신호의 왜곡을 나타내는 중요한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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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이상적인 연산증폭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1. 오프셋이 1 이어야 한다.
  2. 전압이득이 0 이어야 한다.
  3. 입력임피던스가 1 또는 0 이어야 한다.
  4. 출력임피던스가 0 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상적인 연산증폭기는 입력 임피던스가 무한대이고 출력 임피던스가 0이어야 합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연산증폭기로 들어올 때 신호의 크기가 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출력 임피던스가 0이어야 다른 회로에 신호를 전달할 때 신호의 왜곡이 최소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력임피던스가 0 이어야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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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은 파형이 오실로스코프에 나타났을 때 위상은 어떻게 되는가?

  1. 동위상
  2. 45°
  3. 90°
  4. 180°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적인 파형이므로 위상은 주기의 1/4인 45°가 됩니다. 파형이 최대값을 나타내는 지점에서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으로 45° 회전하면 다음 최대값을 나타내는 지점에 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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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2진수 1100을 10진수로 바꾸면?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알수없음)
  • 2진수는 0과 1로 이루어진 수 체계이며, 각 자리수는 2의 거듭제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100은 1x2^3 + 1x2^2 + 0x2^1 + 0x2^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간단히 계산하면 8+4+0+0 = 1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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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디지털 전압계(DVM)의 회로방식 중 합당하지 않는 것은?

  1. 카운터 회로
  2. 비교 회로
  3. 함수 발생 회로
  4. 증폭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전압계(DVM)는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여 전압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이를 위해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증폭 회로를 사용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습니다. 증폭 회로는 입력 신호를 증폭시켜 출력하는 회로로, 입력 신호의 크기에 따라 출력 신호의 크기가 변화합니다. 하지만 디지털 전압계에서는 입력 신호의 크기가 0 또는 1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증폭 회로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증폭 회로는 디지털 전압계의 회로방식 중 합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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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정밀급으로 많이 사용되며 교류, 직류에 사용 하여도 동일 지시를 하지만 외부 자계의 영향을 받기 쉬운 계기는?

  1. 가동철편형
  2. 전류력계형
  3. 정전형
  4. 가동코일형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력계형은 외부 자계의 영향을 받기 쉬운 계기입니다. 이는 전류력계형이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부 자계의 영향을 받으면 전류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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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횡축과 종축은 각각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자장의 세기, 자속밀도
  2. 자속밀도, 투자율
  3. 자화의 세기, 자장의 세기
  4. 자장의 세기, 투자율
(정답률: 알수없음)
  •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횡축은 자기장의 세기를 나타내고, 종축은 자속밀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자기물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물리량으로, 자기장의 세기와 자속밀도가 변화함에 따라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모양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장의 세기, 자속밀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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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열전쌍의 재료로 요구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저항변동이 커야한다.
  2. 열기전력이 커야한다.
  3. 고온에서도 안정한 금속이어야 한다.
  4. 저항이 일정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전쌍은 두 개의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두 금속의 접합부에서 열전위 차이가 발생하여 전기 신호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저항변동이 크면 두 금속의 온도 차이가 크게 발생하여 더 강력한 전기 신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열기전력이 커야하는 이유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고온에서도 안정한 금속이어야 하는 이유는 열전쌍이 사용되는 환경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저항이 일정해야 하는 이유는 열전쌍의 정확도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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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SURFACE SERVO SYSTEM에 신호를 보내주는 CHANNEL은?

  1. ADi
  2. AUTO PiLOT
  3. FLiGHT DiRECTOR
  4. FMA
(정답률: 알수없음)
  • SURFACE SERVO SYSTEM은 비행기의 조종면을 움직이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에 신호를 보내주는 CHANNEL은 비행기의 자동 조종 시스템인 AUTO PiLOT입니다. AUTO PiLOT는 비행기의 자동 조종을 담당하며, 비행 경로를 설정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SURFACE SERVO SYSTEM에 신호를 보내주는 CHANNEL은 AUTO PiLO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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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미분회로로 사용할 수 있는 회로는?

  1. 대역통과필터
  2. 대역저지필터
  3. 고역통과필터
  4. 저역통과필터
(정답률: 알수없음)
  • 미분회로는 입력 신호의 미분값을 출력하는 회로이므로, 입력 신호의 고주파 성분을 강조하는 고역통과필터를 사용하여 미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역통과필터가 미분회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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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ADC(Air Data Computer)장치에서 얻을 수 있는 자료가 아닌 것은?

  1. 마하수(Mach NO)
  2. 대기속도(對氣速度 : TAS)
  3. 고도(Altitude)
  4. 대지속도(對地速度 : Ground speed)
(정답률: 알수없음)
  • ADC는 비행기의 공기 상태를 측정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장치입니다. 이 중 대지속도는 비행기가 지상에 대해 상대적으로 움직이는 속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ADC에서 측정할 수 없습니다. 대지속도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나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등 다른 장치를 통해 측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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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통신기에서 신호 입력이 없을때 임펄스성 잡음에 의해 동작하여 저주파 증폭부의 동작을 정지시켜주는 것은?

  1. 공동 공진회로
  2. 주파수 합성회로
  3. 프리 앰프회로
  4. 스켈치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스켈치회로는 입력 신호가 없을 때 임펄스성 잡음에 의해 동작하여 저주파 증폭부의 동작을 정지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회로들과는 달리 입력 신호가 없을 때에도 동작하여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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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잡음지수 측정에 사용되는 계기가 아닌 것은?

  1. 잡음 발생기
  2. 수신기
  3. 레벨계
  4. 주파수 체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잡음지수 측정에 사용되는 계기는 주로 잡음 발생기, 수신기, 레벨계 등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주파수 체배기는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기이며, 잡음지수 측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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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의 이,착륙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신기기는?

  1. HF 통신기기
  2. VHF 통신기기
  3. UHF 통신기기
  4. EHF 통신기기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기의 이착륙시에는 근거리 통신이 필요하므로 VHF(30~300MHz) 주파수 대역의 통신기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VHF 주파수는 짧은 파장으로 장거리 통신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고도가 높은 항공기와 지상국 간의 근거리 통신에는 적합합니다. 또한, VHF 주파수는 대기권 내에서 전파가 잘 전달되므로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한 통신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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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단면적 S [m2], 길이 ℓ[m]인 도체의 저항이 R [Ω]일 때, 이 도체의 고유저항 ρ는?

(정답률: 알수없음)
  • 고유저항 ρ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ρ = R × S / ℓ

    여기서 R은 저항, S는 단면적, ℓ은 길이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R, S, ℓ의 단위를 보면 Ω, m2, m이므로, ρ의 단위는 Ω·m입니다. 이는 전기저항의 단위와 같으며, 고유저항은 전기저항과 동일한 단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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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고주파 전력을 측정하는 방법 중 콘덴서를 사용하여 부하전력의 전압 및 전류에 비례하는 양을 구하고, 열전쌍의 제곱 특성을 이용하여 부하 전력에 비례하는 직류 전류를 가동 코일형 계기로 측정하도록 한 전력계는?

  1. C-C형 전력계
  2. C-M형 전력계
  3. 볼로미터 전력계
  4. 의사 부하법
(정답률: 알수없음)
  • 콘덴서를 사용하여 부하전력의 전압 및 전류에 비례하는 양을 구하고, 열전쌍의 제곱 특성을 이용하여 부하 전력에 비례하는 직류 전류를 가동 코일형 계기로 측정하는 방법은 C-C형 전력계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C형 전력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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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측정법 중에서 감도가 높고, 정밀측정에 적합한 측정법은?

  1. 직편법
  2. 영위법
  3. 편위법
  4. 반경법
(정답률: 알수없음)
  • 영위법은 측정 대상물의 무게를 물체의 부력으로부터 측정하는 방법으로, 감도가 높고 정밀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측정 대상물의 부피나 형태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물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위법이 감도가 높고 정밀측정에 적합한 측정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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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거리측정 장치 기능 점검시 지시기에 나타나는 반응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① → ② → ③
  2. ② → ③ → ④
  3. ③ → ④ → ①
  4. ④ → ① → ②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측정 장치의 기능 점검시, 먼저 전원을 켜면 ①번 지시기에 "0.00"이라는 숫자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②번 지시기에 "CAL"이라는 글자가 나타나면서, 기기가 보정 모드로 들어갑니다. 이때 사용자는 기기를 보정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보정 작업이 끝나면 ③번 지시기에 "PASS"라는 글자가 나타나면서, 기기가 정상 작동 모드로 전환됩니다. 따라서 반응순서는 "① → ② → ③"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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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최종 진입 상태에 있는 항공기의 코스 및 강하로에서 벗어남, 그리고 접지점으로 부터의 거리측정을 위한 레이더는?

  1. 정밀 진입 레이더(PAR)
  2. 2차 감시 레이더(SSR)
  3. 도플러 레이더(Doppler radar)
  4. 기상 레이더(Weather rada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밀 진입 레이더(PAR)는 최종 진입 상태에 있는 항공기의 코스 및 강하로에서 벗어남, 그리고 접지점으로 부터의 거리측정을 위한 레이더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레이더는 정밀 진입 레이더(PA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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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분류기 없이 상당히 큰 전류까지 측정할 수 있고, 취급이 용이하지만 감도가 높은 것은 제작하기 어려운 계기는?

  1. 가동 코일형 전류계
  2. 전류력계형 전류계
  3. 가동 철편형 전류계
  4. 유도형 전류계
(정답률: 알수없음)
  • 가동 철편형 전류계는 측정 대상의 전류가 흐르는 철편을 가동시켜 전류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감도가 높은 유도형 전류계와 달리 간단한 구조로 제작이 가능하며 상당히 큰 전류까지 측정할 수 있어 취급이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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