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철도차량정비기능장
(2004-07-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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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미리 정해진 일정 단위중에 포함된 부적합(결점)수에 의거 공정을 관리할 때 사용하는 관리도는?

  1. p관리도
  2. nP관리도
  3. c관리도
  4. u관리도
(정답률: 92%)
  • c관리도는 불량품의 수를 관리하는 관리도로, 미리 정해진 일정 단위 중에서 불량품의 수를 측정하여 그 수의 변동을 관리함으로써 공정의 안정성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적합(결점)수에 의거하여 공정을 관리할 때 c관리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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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수분포표에서 도수가 최대인 곳의 대표치를 말하는 것은?

  1. 중위수
  2. 비 대칭도
  3. 모우드(mode)
  4. 첨도
(정답률: 94%)
  • 도수분포표에서 도수가 최대인 곳은 데이터의 분포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값이므로, 이를 대표하는 대표치로 모우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우드(m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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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로트수가 10 이고 준비작업시간이 20분이며 로트별 정미작업시간이 60분이라면 1로트당 작업시간은?

  1. 90분
  2. 62분
  3. 26분
  4. 13분
(정답률: 97%)
  • 로트수가 10이므로 총 작업시간은 10 * 60분 = 600분이다. 이 중 준비작업시간 20분을 빼면 실제 작업시간은 580분이다. 이를 로트수로 나누면 580분 / 10 = 58분이 나오지만, 각 로트별 정미작업시간 60분을 고려해야 하므로 2분씩 추가되어 1로트당 작업시간은 62분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62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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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더미활동(dummy activity)에 대한 설명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가장 긴 작업시간이 예상되는 공정을 말한다.
  2. 공정의 시작에서 그 단계에 이르는 공정별 소요시간들중 가장 큰 값이다.
  3. 실제활동은 아니며, 활동의 선행조건을 네트워크에 명확히 표현하기 위한 활동이다.
  4. 각 활동별 소요시간이 베타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할 때의 활동이다.
(정답률: 96%)
  • 더미활동은 실제로는 발생하지 않는 활동으로, 다른 활동들의 선행조건을 명확히 표현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제활동은 아니며, 활동의 선행조건을 네트워크에 명확히 표현하기 위한 활동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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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단순지수평활법을 이용하여 금월의 수요를 예측할려고 한다면 이때 필요한 자료는 무엇인가?

  1. 일정기간의 평균값, 가중값, 지수평활계수
  2. 추세선, 최소자승법, 매개변수
  3. 전월의 예측치와 실제치, 지수평활계수
  4. 추세변동, 순환변동, 우연변동
(정답률: 96%)
  • 단순지수평활법은 이전 시점의 예측치를 이용하여 현재 시점의 예측치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금월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전월의 예측치와 실제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지수평활계수는 예측치에 대한 가중치를 결정하는 요소이므로 이 또한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월의 예측치와 실제치, 지수평활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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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검사항목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자주검사
  2. 수량검사
  3. 중량검사
  4. 성능검사
(정답률: 96%)
  • 정답은 "중량검사"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주검사: 제품 생산 과정에서 자주 검사하는 항목으로, 제품의 외관, 크기, 색상 등을 확인합니다.
    - 수량검사: 제품 생산 과정에서 일정한 양의 제품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검사하는 항목으로, 제품의 수량, 크기, 무게 등을 확인합니다.
    - 중량검사: 제품의 무게를 측정하여 검사하는 항목입니다.
    - 성능검사: 제품의 성능을 확인하는 항목으로, 기능, 내구성, 안전성 등을 검사합니다.

    따라서, "중량검사"는 검사항목에 의한 분류 중 하나가 아니며, 다른 항목들과는 달리 제품의 무게만을 측정하여 검사하는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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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싸이리스터의 전극이 아닌 것은?

  1. 에미터
  2. 애노드
  3. 캐소오드
  4. 게이트
(정답률: 88%)
  • 싸이리스터는 양방향 전류를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는 전극이 필요합니다. 애노드와 캐소오드는 다이오드와 같은 단방향 전류를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에서 사용되는 전극이며, 게이트는 MOSFET과 같은 필드 효과 트랜지스터에서 사용되는 전극입니다. 따라서, 싸이리스터의 전극은 에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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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도권 국철구간에서 전동차에 공급되는 전압은?

  1. DC 1500 V
  2. AC 25000 V
  3. DC 25000 V
  4. AC 1500 V
(정답률: 93%)
  • 수도권 국철구간에서 사용되는 전동차는 교류 전동기를 사용하며, 이를 구동하기 위해 고전압의 교류 전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동차에 공급되는 전압은 AC 25000 V입니다. DC 1500 V나 AC 1500 V는 전압이 너무 낮아 전동차를 구동하기에는 부족합니다. DC 25000 V는 직류 전원을 사용하는 경우이지만, 수도권 국철구간에서는 교류 전원을 사용하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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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직류 직권 전동기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회전 토크는 거의 전류의 제곱에 비례한다.
  2. 회전 토크가 크기 때문에 기동전동기로도 사용된다.
  3. 회전속도는 항상 전압의 제곱에 비례한다.
  4. 저속에서 큰 토크를 발생한다.
(정답률: 82%)
  • 직류 직권 전동기는 전압이 증가하면 회전속도도 증가하기 때문에 회전속도는 항상 전압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이는 전압이 증가하면 전류도 증가하고, 전류가 증가하면 회전 토크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압이 높을수록 더 빠르게 회전하게 되며, 이는 거리가 먼 것을 처리하는 데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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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기동차 회로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ADS는 교류측에 있다.
  2. 계전기는 여자상태이다.
  3. 각 기기는 정지상태이다.
  4. 모든 스위치는 OFF상태이다.
(정답률: 100%)
  • "계전기는 여자상태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계전기는 남자상태입니다. 이는 전기 회로에서 전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여자상태는 전기 회로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계전기와는 역할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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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버터제어 전동차의 주변압기에서 사용하는 절연유는?

  1. 식물성유
  2. 동물성유
  3. 실리콘유
  4. 피마자유
(정답률: 93%)
  • 인버터제어 전동차의 주변압기에서 사용하는 절연유는 실리콘유입니다. 이는 실리콘유가 고온에 강하고, 불연성이며, 전기저항이 낮아 전기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리콘유는 환경오염이 적고, 오랫동안 사용해도 노후화가 적어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선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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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극수 : 3, 주파수 : 60Hz일 때 교류발전기의 회전수는?

  1. 240 rpm
  2. 180 rpm
  3. 2400 rpm
  4. 1800 rpm
(정답률: 82%)
  • 주파수는 초당 발생하는 주기적인 변화의 수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60Hz는 1초당 60번의 주기적인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극수는 회전자의 극의 수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극수가 높을수록 회전자의 회전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60Hz이고 극수가 3인 교류발전기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60Hz x 60초 = 3600회전

    3600회전 ÷ 3극 = 1200회전

    하지만, 교류발전기는 1회전당 양극에서 한 주기의 전기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전기를 생성하는 주기적인 변화의 수는 3600 x 2 = 7200회입니다.

    따라서, 7200회전 ÷ 60초 = 120회전/초 = 7200 rpm입니다.

    하지만, 극수가 3이므로 회전수는 7200 rpm ÷ 3극 = 2400 rp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400 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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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버터제어 전동차 모진보호 변류기의 형식 및 정격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방식 : 건식, 질소 밀봉형
  2. 주파수 : 50/60 Hz
  3. 1 차전류 : 250 A
  4. 2 차전류 : 5 A
(정답률: 89%)
  • 정답은 "1 차전류 : 250 A"입니다. 이유는 전동차 모진보호 변류기의 1차전류는 일반적으로 몇 백 A에서 몇 천 A까지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항에서 제시된 250 A는 틀린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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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무인모드 시스템 전동차에 대한 옳은 설명은?

  1. 후진 운행시의 열차제한속도는 없다.
  2. 기지모드 제한속도는 20 km/h이다.
  3. 자동모드에서도 후진가능하다.
  4. 역전기 위치는 전진, 중립, 후진이 있으나 무인모드 운행시는 중립위치에서만 가능하다.
(정답률: 100%)
  • 무인모드 시스템은 운전자 없이 자동으로 운행되는 시스템이므로, 후진 운행시에도 안전을 고려하여 역전기 위치를 중립으로 고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무인모드 운행시에는 역전기 위치가 중립으로 고정되어야 하며, 전진과 후진 운행이 모두 가능한 자동모드와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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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철도차량의 전력변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는 것은?

  1. 전력 전달방향은 단방향성 성격을 띠고 있다.
  2. 다상입력 다상출력으로 변환한다.
  3. 전력 전달방향이 수시로 바뀔 수 있다.
  4. 입· 출력 구분이 불명확하다.
(정답률: 97%)
  • "전력 전달방향이 수시로 바뀔 수 있다."는 적절치 않은 설명입니다. 철도차량의 전력변환은 보통 단방향성 성격을 띠고 있으며, 전력은 일방향으로만 전달됩니다. 이는 전력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전력 전달방향이 수시로 바뀔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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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ATC설비의 중요한 역할이 아닌 것은?

  1. 열차방호로 충돌 및 탈선의 예방
  2. 차량의 고장이력 관리
  3. 열차이동과 정차의 운영
  4. 열차 운행 관리
(정답률: 92%)
  • ATC 설비는 열차 운행 관리, 열차 이동과 정차의 운영, 열차 방호로 충돌 및 탈선의 예방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차량의 고장 이력 관리는 ATC 설비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량의 고장 이력 관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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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동차의 표시장치에서 모드선택버튼과 관계없는 것은?

  1. 설정 모드
  2. 고장 발생
  3. 표출 모드
  4. 점검 모드
(정답률: 92%)
  • 전기동차의 표시장치에서 모드선택버튼과 관계없는 것은 "고장 발생"입니다. 이는 모드선택버튼으로 선택할 수 없는 모드로, 차량에 고장이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표시되는 모드입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직접 선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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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동차의 SIV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IVF Box
  2. Inverter Box
  3. SIV Box
  4. Load Contactor Box
(정답률: 100%)
  • Inverter Box는 전동차의 SIV(Switched-Mode Inverter) 구성품 중 하나가 아닙니다. SIV Box는 전동차의 전력 변환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Inverter Box는 SIV Box에서 발생하는 전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Load Contactor Box는 전동차의 부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IVF Box는 전동차의 인버터 필터링을 담당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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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R.E형 상용제동 감압시 A동작변 비상부 토출구에서 토출되는 공기의 출처는?

  1. 공급공기통
  2. 작용공기통
  3. 보조공기통
  4. 급동공기통
(정답률: 100%)
  • A.R.E형 상용제동 감압시 A동작변 비상부 토출구에서 토출되는 공기는 급동공기통에서 공급되기 때문입니다. 급동공기통은 제동장치에 급동공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비상제동 시에는 급동공기통에서 급동공기가 제동장치로 공급되어 제동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A.R.E형 상용제동 감압시에도 급동공기통에서 공급되는 공기가 A동작변 비상부 토출구에서 토출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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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제륜자 압력을 P, 차륜상중량을 W, 차륜과 레일간의 마찰계수를 μ , 제륜자와 차륜간의 마찰계수를 f라 할때 제동시 활주(skid)현상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어떤 조건이어야 하는가?

  1. P/W < μ /f
  2. P/W = μ /f
  3. P/W > μ /f
  4. P/W
(정답률: 92%)
  • 제동시에는 차량의 운동에너지가 제동장치에 의해 열에너지로 변환되며, 이때 제동장치와 바닥면 사이에 마찰력이 발생합니다. 이 마찰력은 제동장치와 바닥면 사이의 마찰계수와 제동장치와 차륜 사이의 마찰계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만약 제동장치와 바닥면 사이의 마찰력이 차륜과 바닥면 사이의 마찰력보다 작다면, 차량은 활주(skid)하게 되어 미끄러지며 제동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제동시 활주현상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제동장치와 바닥면 사이의 마찰력이 차륜과 바닥면 사이의 마찰력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제동장치와 바닥면 사이의 마찰력은 제동장치와 바닥면 사이의 마찰계수와 제동장치와 차륜 사이의 마찰계수에 의해 결정되므로, 다음과 같은 부등식이 성립해야 합니다.

    P/W ≥ μ/f

    여기서 P는 제동장치가 가하는 압력, W는 차륜의 상중량, μ는 차륜과 바닥면 사이의 마찰계수, f는 제동장치와 차륜 사이의 마찰계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P/W ≥ μ/f"가 되며, "P/W < μ/f"는 활주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부등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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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수용제동장치 방식중 객차용인 것은?

  1. 린드스트롬식
  2. 나사식
  3. 마이나식
  4. 치차식
(정답률: 96%)
  • 린드스트롬식은 객차용 수용제동장치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객차의 바퀴에 부착된 브레이크 패드를 회전하는 원반에 압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강력한 제동력을 발생시키며, 브레이크 패드와 원반의 마찰로 열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을 냉각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린드스트롬식은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객차용 수용제동장치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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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젤전기기관차 26L 제동장치의 A-1충기차단안내변의 구성부가 아닌 것은?

  1. 차단피스톤
  2. 충기역지변
  3. 선택역지변
  4. 차단역지변
(정답률: 91%)
  • 정답은 "충기역지변"입니다.

    디젤전기기관차 26L 제동장치의 A-1충기차단안내변은 차단피스톤, 선택역지변, 차단역지변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충기역지변은 제동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충기역지변은 디젤전기기관차의 연료 공급을 조절하는 부품으로, 연료의 압력을 조절하여 엔진의 출력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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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발전제동을 응용한 제동방법으로 장거리의 구배구간을 포함하는 선구를 운전할 때 사용되며, 일반전기차에 비하여 저항기가 증강되어 설치된 제동방식은?

  1. 회생제동
  2. 억속제동
  3. 와전류제동
  4. 수용제동
(정답률: 97%)
  • 억속제동은 발전제동을 응용한 제동방법 중 하나로, 저항기를 증강하여 전기차의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을 때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장거리의 구배구간을 포함하는 선구간에서 사용되며, 일반전기차에 비해 더욱 효율적인 제동 효과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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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공기제동장치(일명EP제동)에서 주제어기에서 균형을 이루는 공기압력은?

  1. 주공기와 제동통압력
  2. 주공기와 균형공기압력
  3. 제동관과 균형공기압력
  4. 제동관과 제동통압력
(정답률: 78%)
  • EP제동장치에서는 제동관과 균형공기압력이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제동장치 내부에서 제동통과 제동관 사이의 압력 차이를 유지하면서, 제동장치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제어기에서 균형을 이루는 공기압력은 제동관과 균형공기압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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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제동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동거리는 열차의 중량에 비례한다.
  2. 제동거리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3. 제동거리는 제동력에 반비례한다.
  4. 제동거리는 속도에 비례한다.
(정답률: 93%)
  • "제동거리는 열차의 중량에 비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제동거리는 열차의 중량과는 무관하며, 속도에 비례합니다. 이는 제동 거리를 계산하는 공식인 제동거리 = (제동 시작 시 속도 × 제동 걸리는 시간) + (제동 걸린 후 속도 × 제동 걸리는 시간 ÷ 2)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높을수록 제동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고, 따라서 제동 거리도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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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LTZ-3H형 제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여과기 덮개는 건조제가 체크밸브를 통하여 배관내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2. 오염된 건조제는 갈색에서 흑색으로 변한다.
  3. 건조탑 1 개당 건조제의 양은 39 kgf이다.
  4. 제습기의 누기시험은 비눗물을 사용하여 시험한다.
(정답률: 88%)
  • "건조탑 1 개당 건조제의 양은 39 kgf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LTZ-3H형 제습장치는 건조탑 1개당 건조제의 양이 35kgf입니다. 이유는 제습장치의 제조사에서 정한 기준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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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기동차에서 구동대차의 혼합제동 우선 순위가 맞지 않는 것은?

  1. 통상 전기제동이 먼저 체결된다.
  2. 구동차에 공기제동이 먼저 체결된다.
  3. 전기제동후 공기제동이 체결된다.
  4. 주차제동은 혼합제동이 먼저 체결된다.
(정답률: 68%)
  • 전기동차에서는 구동대차의 우선 순위가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이는 구동대차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함입니다. 구동차에 공기제동이 먼저 체결되는 이유는, 공기제동은 구동차의 움직임을 빠르게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동차가 움직이는 동안 급정거나 급정지를 할 경우, 공기제동이 먼저 작동하여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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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도시철도 6호선의 전동차 혼합제동시에 각량의 승객하중을 측정하여 제동에 반영하게 되는데 승객하중을 측정하는 공기압력은?

  1. BC압력
  2. AS압력
  3. MR압력
  4. PS압력
(정답률: 93%)
  • AS압력은 공기압력센서(Air Supply Pressure Sensor)로, 승객하중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차량 내부의 공기압력을 측정하여 승객의 수를 파악하고, 이를 제동에 반영하여 안전한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AS압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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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관차의 공주시간이 2 s, 제동초속도가 90 km/h일 때, 공주거리는 몇 m 인가?

  1. 50
  2. 25
  3. 100
  4. 10
(정답률: 93%)
  • 공주거리는 제동거리와 같으므로, 제동거리를 구하면 된다.

    제동거리 = 제동초속도 × 공주시간 = 90 km/h × 2 s = 50 m

    따라서 정답은 "5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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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차량의 길이를 제한하는 가장 큰 요소는?

  1. 견인정수
  2. 차축의 부담하중
  3. 선로의 부담하중
  4. 편의
(정답률: 97%)
  • 차량의 길이를 제한하는 가장 큰 요소는 "편의"입니다. 이는 도로 및 주차장의 크기, 교통 체증, 주행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정해지는 것으로,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편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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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연결기 구비사항 중 틀린 것은?

  1. 넉클은 충분한 강도를 가질 것
  2. 연결이 원할 할 것
  3. 곡선통과시 연결기에 무리한 힘이 작용하지 말 것
  4. 양 연결면의 접촉을 되도록 선 접촉을 할 것
(정답률: 96%)
  • "양 연결면의 접촉을 되도록 선 접촉을 할 것"이 틀린 것이다. 연결기의 양 연결면이 선 접촉을 하면 접촉면적이 작아져서 접촉부하가 집중되어 연결기에 무리한 힘이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양 연결면이 면 접촉을 하도록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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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고속용 객차에 적합한 베어링은?

  1. 원추형 롤러베어링
  2. 원통형 롤러베어링
  3. 구면형 롤러베어링
  4. R.C.T베어링
(정답률: 92%)
  • 고속 용 객차에서는 원통형 롤러베어링이 적합합니다. 이는 원추형 롤러베어링보다 더 큰 부하를 견딜 수 있으며, 고속 회전 시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면형 롤러베어링은 회전 중에 축 방향으로의 하중을 견딜 수 없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R.C.T 베어링은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는 베어링으로 일반적인 고속 용 객차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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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대차의 1차 스프링 역할은?

  1. 대차의 기초제동 장치 충격을 완충
  2. 주행 중 충격을 차축과 대차 후레임 사이에서 완충
  3. 주행 중 충격을 대차 후레임과 차체 사이에서 완충
  4. 주행 중 충격을 대차 후레임과 볼스터 사이에서 완충
(정답률: 83%)
  • 대차의 1차 스프링 역할은 주행 중 충격을 차축과 대차 후레임 사이에서 완충하는 것입니다. 이는 차량이 주행 중에 불규칙한 지형이나 도로 상황에서 충격을 받을 때, 대차와 차축 사이에서 스프링이 작용하여 충격을 완충시켜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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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화씨 77 도는 섭씨 몇 ℃인가?

  1. 20℃
  2. 23℃
  3. 25℃
  4. 81℃
(정답률: 86%)
  • 화씨와 섭씨는 온도를 나타내는 두 가지 척도입니다. 이 둘은 서로 다른 기준을 사용하기 때문에 변환 공식이 필요합니다. 화씨에서 섭씨로 변환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섭씨 = (화씨 - 32) x 5/9

    따라서 화씨 77도를 섭씨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섭씨 = (77 - 32) x 5/9
    섭씨 = 45 x 5/9
    섭씨 = 25

    따라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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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동승강대문 조정시 캐치볼트와 로타리 래치의 잠겨진 상태의 간격은?

  1. 2 ± 1 mm
  2. 4 ± 1 mm
  3. 6 ± 1 mm
  4. 8 ± 1 mm
(정답률: 92%)
  • 자동승강대문의 캐치볼트와 로타리 래치는 문이 닫힐 때 서로 맞닿아 문을 잠금 상태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캐치볼트와 로타리 래치의 간격이 너무 크면 문이 제대로 잠기지 않을 수 있고, 간격이 너무 작으면 문이 움직일 때 서로 부딪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간격은 일반적으로 2 ± 1 mm로 설정됩니다. 이는 캐치볼트와 로타리 래치의 간격이 2mm이며, 이 간격에 1mm의 여유를 더해 최대 3mm, 최소 1mm의 범위 내에서 조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범위 내에서 조정을 하면 적절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으며, 문의 안전한 사용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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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새마을 객차 냉방장치에 사용되고 있는 냉매는?

  1. 프레온 12
  2. 프레온 22
  3. 암모니아
  4. 프레온 113
(정답률: 97%)
  • 새마을 객차 냉방장치에 사용되고 있는 냉매는 프레온 22입니다. 이는 프레온 12과 프레온 113이 환경오염물질로 분류되어 사용이 금지되었고, 암모니아는 독성이 있어 사용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대부분의 냉장고와 에어컨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냉매인 프레온 22가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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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차 스프링장치의 크기 선정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하중
  2. 차량한계
  3. 연결기 높이
  4. 축간거리
(정답률: 78%)
  • 축간거리는 스프링장치의 크기 선정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스프링장치의 크기는 하중과 차량한계, 연결기 높이 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축간거리는 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축간거리는 차량의 축간거리와 일치하도록 선택되어야 하며, 이는 스프링장치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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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8000대형 전기기관차 주행장치의 2차받침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대차는 고무부록으로 되어 있다.
  2. 후대차는 고무부록으로 되어 있다.
  3. 중간대차는 스프링 및 로울러박스로 구성되어 있다.
  4. 에라스틱베어링은 중간대차에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100%)
  • 에라스틱베어링은 중간대차에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신, 중간대차는 스프링 및 로울러박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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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VVVF식 전기동차의 방송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랜지스터식 분산형을 채택
  2. 공지사항 및 홍보방송이 직접 가능
  3. IC 메모리방식에 의한 자동안내방송
  4. 사용전원은 AC 100 V
(정답률: 96%)
  • 사용전원은 AC 100 V가 아니라 DC 750 V이다. VVVF식 전기동차는 고전압 DC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AC 100 V로 변환해주는 인버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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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동차 출입문 열림 속도는 몇 s 인가?

  1. 1.5 ± 0.5
  2. 2.5 ± 0.5
  3. 3.5 ± 0.5
  4. 4.5 ± 0.5
(정답률: 91%)
  • 전동차 출입문 열림 속도는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값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러 차량에서 측정한 결과를 평균내어 대략적인 값을 도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전동차 출입문 열림 속도는 2.5 ± 0.5 s로 추정됩니다. 즉, 실제 값은 2.0 ~ 3.0 s 사이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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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터널 미기압파의 설명에 맞는 것은?

  1. 열차의 선두부가 터널에 진입하면 터널내에 압축파가 형성되며 이것이 터널내를 전파하여 반대측의 갱구에 도달하고 외부에 펄스모양의 압력파를 방사
  2. 열차가 속도향상에 따라 개활구간에서 발생하는 압력파
  3. 열차가 터널 돌입시에 터널 밖에 발생하는 압력파
  4. 열차가 터널로부터 진출 할 때 압축파가 형성되며 터널내에 반대측 열차끝에 펄스모양의 압력파를 방사
(정답률: 93%)
  • 열차의 선두부가 터널에 진입하면 터널내에 압축파가 형성되며 이것이 터널내를 전파하여 반대측의 갱구에 도달하고 외부에 펄스모양의 압력파를 방사하는 이유는, 열차가 터널 내부에서 이동할 때 공기 압력이 변화하면서 압축파가 발생하고, 이 압축파가 터널 내부를 전파하여 반대측 갱구에 도달하면 외부로 방출되는 것입니다. 이는 터널 내부의 공기 압력 변화로 인한 현상으로, 열차의 속도나 진출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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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A에서 B지점까지 운행시 중간에 20개 역이 있을 경우 운행거리 30㎞, 정차시간 10분, 총 운행시간 50분이면 표정 속도는?

  1. 25㎞/h
  2. 30㎞/h
  3. 36㎞/h
  4. 45㎞/h
(정답률: 91%)
  • 운행시간은 정차시간을 포함한 총 시간이므로, 실제 주행시간은 40분이다. 따라서 평균 속도는 총 운행거리 30㎞를 주행시간 40분으로 나눈 값이다.

    평균 속도 = 총 운행거리 ÷ 주행시간 = 30 ÷ (40/60) = 45 (km/h)

    하지만, 중간에 20개 역에서 정차하는 시간이 10분이므로, 이 시간을 제외한 실제 주행시간은 30분이다. 따라서 평균 속도는 다음과 같다.

    평균 속도 = 총 운행거리 ÷ 주행시간 = 30 ÷ (30/60) = 60 (km/h)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주어진 보기 중에서 선택해야 하므로, 평균 속도가 가장 근접한 36㎞/h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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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열차의 구배저항에 대한 표시를 올바르게 한 것은?

  1. 1톤당 구배를 1000분율( ‰ )로 표시
  2. 1톤당 구배를 100분율( % )로 표시
  3. 100kg당 구배를 1000분율( ‰ )로 표시
  4. 100kg당 구배율 100분율( % )로 표시
(정답률: 100%)
  • 열차의 구배저항은 열차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공기저항, 마찰저항 등의 저항을 의미합니다. 이 저항은 열차의 무게에 비례하므로, 구배저항을 표시할 때는 단위 무게당 구배저항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1톤당 구배를 1000분율( ‰ )로 표시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단위 무게가 다르거나, 구배저항을 표시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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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코일스프링의 상수가 5㎏/mm이고 여기에 100㎏의 하중이 작용하고 있다. 이 코일스프링의 변위량은 몇 mm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94%)
  • 변위량은 하중과 상수의 곱에 비례한다는 훅의 법칙에 따라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변위량은 100㎏ × 1/5㎏/mm = 20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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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경량 전철시스템 중 운행방식이 다른 하나는?

  1. Monorail
  2. AGT
  3. LIM
  4. LRT
(정답률: 84%)
  • 정답은 LRT입니다. LRT는 Light Rail Transit의 약자로, 일반적으로 도시 내 교통 수단으로 운행되며, 지상 또는 지하철로 운행됩니다. Monorail, AGT, LIM은 모두 철도 위를 달리는 기술을 사용하지만, LRT는 도로 위를 달리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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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곡선구간을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에 작용하는 다음 외력중 전복에 대한 영향이 가장 적은 것은?

  1. 차체에 대한 풍압력
  2. 횡진동 관성력
  3. 상하진동의 관성력
  4. 곡선통과시 원심력
(정답률: 96%)
  • 상하진동의 관성력은 차량이 곡선을 주행할 때 차체가 상하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 차체의 상하운동은 차량의 안정성을 저해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며, 전복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상하진동의 관성력이 가장 적은 것이 가장 안전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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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차체에 나타나는 진동중 전후진동에 대한 승차감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주로 작용되는 요소는?

  1. 연결기 완충장치의 스프링 작용으로 인한 진동
  2. 차륜답면의 구배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
  3. 습동부 마찰에 의한 진동
  4. 대차 구동장치 불균형에 의한 진동
(정답률: 88%)
  • 연결기 완충장치의 스프링은 차체와 타이어 사이의 충격을 완충하여 승차감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 스프링이 너무 느슨하거나 너무 단단하면 전후진동에 대한 승차감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이 너무 느슨하면 차체가 타이어와 충돌할 때 충격이 완충되지 않아 전후진동이 심해지고, 스프링이 너무 단단하면 충격이 완충되지 않아 차체가 고정되어 전후진동이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스프링을 사용하여 연결기 완충장치의 스프링 작용으로 인한 진동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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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디젤전기기관차에서 디젤기관의 열효율(%)은 어느 범위인가?

  1. 10-18
  2. 20-28
  3. 30-38
  4. 40-48
(정답률: 93%)
  • 디젤기관의 열효율은 보통 30-38% 범위 내에 있습니다. 이는 디젤엔진이 연료를 완전히 연소시키지 못하고 일부는 열로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젤기관은 열과 압력을 이용하여 일을 하는 엔진으로, 열효율이 높을수록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전기기관차에서는 열효율이 높은 디젤기관을 사용하여 최대한 효율적인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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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기동차의 차량별 약호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T : 부수차
  2. M' C' : 주제어기를 갖지 않은 제어 구동차
  3. MC : 주제어기를 갖춘 제어 구동차
  4. M' : 주제어기와 집전장치를 갖춘 제2 구동차
(정답률: 84%)
  • "M' : 주제어기와 집전장치를 갖춘 제2 구동차"가 틀린 설명입니다. "M'"은 주제어기와 집전장치를 갖추지 않은 제2 구동차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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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HRDA 제동장치의 작용 중 관계가 없는 것은?

  1. 상용 제동 시스템 (회생제동 + 공기제동)
  2. 비상 제동 시스템 (공기제동)
  3. 신호 제동 시스템 (회생제동 + 공기제동)
  4. 주차 제동 시스템 (스프링 작용)
(정답률: 80%)
  • 신호 제동 시스템은 주로 기차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에서 사용되는 제동 시스템으로, 회생제동과 공기제동을 함께 사용하여 제동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시스템들은 모두 차량의 제동 시스템으로 사용되며, 상용 제동 시스템은 회생제동과 공기제동을 함께 사용하여 제동력을 증가시키고, 비상 제동 시스템은 공기제동만을 사용하여 긴급 상황에서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주차 제동 시스템은 스프링 작용으로 차량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신호 제동 시스템은 다른 시스템들과는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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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컴민스엔진 발전차의 NTA가 뜻하는 것은?

  1. 공기냉각식, 배기량, 용도
  2. 엔진계열, 과급식, 공기냉각식
  3. 발전기, 엔진기종, 용도
  4. 철도차량용, 엔진기종, 용도
(정답률: 93%)
  • NTA는 "Naturally Aspirated"의 약어로, 과급기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흡기 방식으로 공기를 흡입하는 엔진을 뜻합니다. 따라서 "엔진계열, 과급식, 공기냉각식"이 아닌 "엔진계열, 과급식, 공기냉각식"이 정답입니다. 공기냉각식은 엔진을 냉각하는 방식 중 하나로, 물 대신 공기를 이용하여 열을 배출합니다. 이는 물을 사용하는 냉각식보다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특히 발전차량과 같이 물을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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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젤전기기관차의 고유조압 탐지장치에서 유조압이 작용하는 막판 반대측의 압력은?

  1. 공기함 압력
  2. 스프링 압력
  3. 공기함 압력 + 스프링 압력
  4. 윤활유 압력
(정답률: 87%)
  • 디젤전기기관차의 고유조압 탐지장치에서는 유조압이 작용하면 스프링이 압축되어 압력을 감지합니다. 따라서 막판 반대측의 압력은 스프링 압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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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젤전기기기관차 기관정지중에 연료 회귀투시유리 내에 기포가 생겼을 때의 검사개소가 아닌 것은?

  1. 연료 흡입여과망실의 공기유입 여부
  2. 연료분사변 평탄역지변의 기능
  3. 연료펌프 흡입관 공기흡입 여부
  4. 연료펌프 씨일 검사
(정답률: 96%)
  • "연료분사변 평탄역지변의 기능"은 디젤전기기기관차의 연료분사 시 연료가 일정한 압력과 속도로 분사되어 평탄한 연료분사변을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연료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아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분사변 평탄역지변의 기능을 검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반면, "연료 흡입여과망실의 공기유입 여부", "연료펌프 흡입관 공기흡입 여부", "연료펌프 씨일 검사"는 모두 연료 시스템에서 공기가 유입되는 문제를 검사하는 것으로, 연료분사변 평탄역지변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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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 작동음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오르락 내리락 할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조속기의 조정 니들밸브 조정불량
  2. 부하조정기 타이밍 불량
  3. 인젝터 링크장치 불량
  4. 냉각수 펌프 불량
(정답률: 92%)
  •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 작동음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오르락 내리락 할 때, 냉각수 펌프 불량은 원인이 아닙니다. 냉각수 펌프는 엔진의 냉각을 위해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냉각수 펌프 불량은 엔진 냉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기관 작동음의 균형 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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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발전차 커민스 디젤엔진에서 운전 중 냉각수 고온경보기 작동시 조치 방법 중 틀린 것은?

  1. 냉각팬이 자동이 안 될 때는 수동으로 작동
  2. 냉각수 온도측정
  3. 냉각수 탱크 수위측정
  4. 경보기 점검
(정답률: 82%)
  • 정답은 "냉각수 온도측정"입니다. 냉각수 고온경보기가 작동하면 엔진을 즉시 멈추고, 냉각 시스템을 점검하고 수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는 것은 조치 방법이 아니라 원인 파악을 위한 점검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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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연료 중 연소성이 제일 좋은 것은?

  1. 정파라핀계
  2. 올레핀계
  3. 이소파라핀계
  4. 나프텐계
(정답률: 88%)
  • 정파라핀계 연료는 분자 구조가 직선적이고 단순하여 연소 시 산소와 더 쉽게 반응하여 높은 연소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파라핀계 연료는 불순물이 적어 연료의 품질이 안정적이며, 연료의 저장과 운반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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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젤전기기관차 배기다기관 중 과급기에 불순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트랩형식의 스크린을 내장하고 있는 부분은?

  1. 어댑터조립체
  2. 챔버조립체
  3. 팽창조인트
  4. 열 방벽
(정답률: 100%)
  • 디젤전기기관차 배기다기관 중 과급기에 불순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트랩형식의 스크린을 내장한 부분은 어댑터조립체입니다. 어댑터조립체는 배기다기관과 과급기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스크린을 내장하여 불순물이 과급기로 들어가는 것을 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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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을 재 기동할 때 저유압 플런저의 동작시간 지연은?

  1. 10 - 20초
  2. 30 - 40초
  3. 50 - 60초
  4. 70 - 80초
(정답률: 83%)
  •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을 재 기동할 때는 연료 시스템에 공기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저유압 플런저가 작동됩니다. 이때 저유압 플런저의 동작시간 지연은 연료 시스템 내의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으로, 일반적으로 50-60초 정도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6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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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젤기관의 행정체적 150cc, 연소실체적 20cc일 때 압축비는?

  1. 8.5
  2. 7.5
  3. 9.5
  4. 6.5
(정답률: 80%)
  • 압축비는 연소실체적과 행정체적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20cc/150cc = 0.1333입니다. 이 값을 역수로 취한 후 1을 더하고 100을 곱하면 압축비가 됩니다. 따라서 (1/0.1333 + 1) x 100 = 850이므로, 압축비는 8.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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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디젤기관에서 터보챠저의 구동 및 작용과 관계 없는 것은?

  1. 디젤기관의 낮은 스로틀 위치에서도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2. 기계적 구동시 기관의 18배로 회전한다.
  3. 치차구동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때 낮은 스로틀 위치에서는 불완전 연소를 일으킨다.
  4. 주요 구성부는 공기압축기, 가스터어빈, 치차구동부이다.
(정답률: 79%)
  • 정답: "주요 구성부는 공기압축기, 가스터어빈, 치차구동부이다."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연료와 함께 불순화시켜 폭발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 때, 터보챠저는 공기를 더욱 압축하여 연료와 더욱 잘 혼합시켜 폭발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터보챠저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불완전하여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스로틀을 낮게 조절해도 충분한 공기가 공급되어 효율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낮은 스로틀 위치에서도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말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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