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11)

철도차량정비기능장
(2010-07-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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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관리도에서 점이 관리한계 내에 있으나 중심선 한쪽에 연속해서 나타나는 점의 배열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경향
  2. 산포
  3. 주기
(정답률: 60%)
  • 정답은 "연"입니다.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점의 배열현상을 "연"이라고 합니다. 이는 일정한 패턴이나 경향성을 보이는 데이터의 배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은 다른 보기인 "경향", "산포", "주기"와는 달리 데이터의 패턴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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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로트의 크기 30, 부적합품률이 10%인 로트에서 시료의 크기를 5로 하여 랜덤 샘플링할 때, 시료 중 부적합 품수가 1개 이상일 확률은 약 얼마인가? (단, 초기하분포를 이용하여 계산한다.)

  1. 0.3695
  2. 0.4335
  3. 0.5665
  4. 0.6305
(정답률: 67%)
  • 이 문제는 이항분포를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로트의 크기가 30이고 부적합품률이 10%이므로, 부적합품의 개수는 이항분포를 따릅니다.

    n = 30, p = 0.1 인 이항분포에서 시료의 크기가 5일 때, 부적합품이 1개 이상일 확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P(X ≥ 1) = 1 - P(X = 0)

    = 1 - (30C0) * (0.1)^0 * (0.9)^30

    = 1 - 0.9^30

    ≈ 0.4335

    따라서, 정답은 "0.43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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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파레토도
  2. 히스토그램
  3. 회귀분석
  4. 특성요인도
(정답률: 65%)
  •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도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이를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파악하기 위해 특성요인도를 사용합니다. 특성요인도는 어떤 결과물이나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브레인스토밍에서도 특성요인도를 사용하여 아이디어 도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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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작업개선을 위한 공정분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제품 공정분석
  2. 사무 공정분석
  3. 직장 공정분석
  4. 작업자 공정분석
(정답률: 73%)
  • 직장 공정분석은 작업개선을 위한 공정분석과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직장 공정분석은 조직 내부의 인력, 조직문화, 업무환경 등을 분석하여 조직의 업무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작업개선을 위한 공정분석과는 목적과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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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로트의 크기가 시료의 크기에 비해 10배 이상 클 때, 시료의 크기와 합격판정개수를 일정하게 하고 로트의 크기를 증가시키면 검사특성곡선의 모양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무한대로 커진다.
  2.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3. 검사특성곡선의 기울기가 완만해 진다.
  4. 검사특성곡선의 기울기 경사가 급해진다.
(정답률: 63%)
  • 로트의 크기가 시료의 크기에 비해 10배 이상 클 때, 시료의 크기와 합격판정개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검사특성곡선의 모양은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이는 로트의 크기가 충분히 크기 때문에 표본의 변동성이 감소하고, 따라서 검사특성곡선의 모양이 안정되기 때문이다. 즉, 로트의 크기가 커질수록 검사의 신뢰성이 높아지며, 검사특성곡선의 모양이 안정되어 변화가 거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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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과거의 자료를 수리적으로 분석하여 일정한 경향을 도출한 후 가ᄁᆞ운 장래의 매출액, 생산량 등을 예측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델파이법
  2. 전문가패널법
  3. 시장조사법
  4. 시계열분석법
(정답률: 69%)
  • 과거 자료를 분석하여 일정한 경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값을 예측하는 방법이 시계열분석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시계열분석법입니다. 델파이법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예측하는 방법, 전문가패널법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예측하는 방법, 시장조사법은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여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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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의 회전수가 800rpm, 극수가 16일 때 주파수는 몇 Hz인가?

  1. 156.8
  2. 116.8
  3. 106.7
  4. 206.6
(정답률: 65%)
  • 주파수는 회전수와 극수에 비례하므로 주파수 = (회전수 × 극수) ÷ 120 이 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주파수 = (800 × 16) ÷ 120 = 106.7 Hz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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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기동력차의 연동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자 연동장치
  2. 후부 연동장치
  3. 전기 연동장치
  4. 기계 연동장치
(정답률: 70%)
  • 전기동력차는 전기 모터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차량으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사용하기 위한 배터리와 충전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때 연동장치는 전기 모터와 배터리, 충전 장치 등을 연결하여 전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후부 연동장치"는 전기동력차의 연동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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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철도차량전기에서 S,C,R이란 무엇인가?

  1. 실리콘
  2. N형 반도체
  3. P형 반도체
  4. 실리콘 제어정류 소자
(정답률: 80%)
  • S,C,R은 모두 전기회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각각 스위치, 콘덴서, 저항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실리콘 제어정류 소자"는 S,C,R과는 달리 반도체 소자로, 전류를 제어하고 정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철도차량전기에서는 실리콘 제어정류 소자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에 대한 이해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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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SIV 보호기능으로 고장방지 및 외부요인에 의한 이상현상이 아닌 것은?

  1. 입력 저전압
  2. 입력 과전압
  3. 출력 과전류
  4. 교류출력 과전압
(정답률: 64%)
  • SIV 보호기능은 입력 과전압, 출력 과전류, 교류출력 과전압과 같은 고장을 방지하고 외부 요인에 의한 이상현상을 감지하여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입력 저전압은 SIV가 동작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SIV 보호기능으로는 이를 방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입력 저전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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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기동력차에서 TCMS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차량에 장치된 정보의 집중화를 이룬다.
  2. 직렬통신선으로 연결된 차량에 대해 주요장치를 제어한다.
  3. 열차정보의 관리시스템으로 역할 한다.
  4. 차량관리원에게 운전지원을 해준다.
(정답률: 78%)
  • 차량관리원에게 운전지원을 해주는 것은 TCMS 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TCMS 시스템은 차량에 장치된 정보의 집중화를 이루고, 직렬통신선으로 연결된 차량에 대해 주요장치를 제어하며, 열차정보의 관리시스템으로 역할합니다. 따라서 TCMS 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것은 차량관리원에게 운전지원을 해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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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철도차량 동력차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어 전원 중 사용하지 않는 전압은?

  1. DC 24 V
  2. AC 31 V
  3. DC 64 V
  4. AC 100 V
(정답률: 71%)
  • 철도차량 동력차에서 사용하는 제어 전원은 대부분 110V AC 또는 74V DC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압은 AC 31V입니다. 이유는 철도차량 동력차에서 사용하는 제어 전원은 일반적으로 110V AC 또는 74V DC이며, AC 31V는 사용되지 않는 전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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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기차에 사용하는 VVVF 인버터의 전압과 주파수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전원주파수(f)만을 변화시키면 속도는 상승하고 토크는 1/f2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2. 전동차의 역행제어에는 정토크제어, 정전압제어만을 사용한다.
  3. 유도전동기를 전동차에 사용하기 위하여는 1차 전압과 전원주파수를 조합하여 제어할 필요가 있고 가변전압, 가변주파수를 출력할수 있는 VVVF 인버터가 필요하다.
  4. 전원전압만을 변화시키면 토크는 V2에 비례하여 증가하지만 속도가 상승하지 않는다.
(정답률: 58%)
  • 정답은 "전원전압만을 변화시키면 토크는 V2에 비례하여 증가하지만 속도가 상승하지 않는다."입니다.

    전동차의 역행제어에는 정토크제어, 정전압제어만을 사용하는 이유는 역행 시에는 모터의 회전 방향을 바꾸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터의 회전 방향을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모터의 토크와 속도를 정확하게 제어해야 합니다. 따라서 역행제어에는 정토크제어와 정전압제어만을 사용합니다.

    전압과 주파수 관계에 대해서는 전원주파수(f)만을 변화시키면 속도는 상승하고 토크는 1/f2에 비례하여 감소한다는 것이 맞습니다. 유도전동기를 전동차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1차 전압과 전원주파수를 조합하여 제어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가변전압, 가변주파수를 출력할 수 있는 VVVF 인버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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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저항제어방식 전기동차의 전동발전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형광등 전원을 공급한다.
  2. 축전지에 충전 전원을 공급한다.
  3. AC 25kV로 구동된다.
  4. 제어장치 전원을 공급한다.
(정답률: 61%)
  • 전기동차의 전동발전기는 DC 전원을 공급받아 AC 전원으로 변환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AC 25kV로 구동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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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동차 자동열차 보호장치의 추돌방지 기능을 주로 하는 시스템은?

  1. ABS
  2. ALT
  3. ATP
  4. CDC
(정답률: 60%)
  • ATP는 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약자로, 자동열차 보호장치 시스템 중에서도 추돌방지 기능을 주로 담당합니다. ATP 시스템은 전동차와 열차 간의 거리를 측정하고, 일정 거리 이내에 다가오는 열차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비상제동을 작동시켜 충돌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ATP가 전동차 자동열차 보호장치의 추돌방지 기능을 주로 하는 시스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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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기동차의 열차운행 표시기 장치와 관계없는 구성품은?

  1. 중앙제어기
  2. LCD 화면 또는 LED화면
  3. 키 입력부
  4. 정보 수정부
(정답률: 57%)
  • 전기동차의 열차운행 표시기 장치와 관련된 구성품은 LCD 화면 또는 LED 화면, 키 입력부, 정보 수정부입니다. 중앙제어기는 전기동차의 운행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열차운행 표시기 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중앙제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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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버터 전기동차의 고압계통 시스템에 과전류가 흐르면 신속히 회로를 차단하여 각 기기를 보호하는 장치는?

  1. 모듈 접촉기 유닛
  2. 선로 휠터 케파시터
  3. 주회로 차단기
  4. 저항기
(정답률: 71%)
  • 인버터 전기동차의 고압계통 시스템은 매우 높은 전압과 전류를 다루기 때문에 과전류가 발생하면 각 기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과전류가 발생하면 신속히 회로를 차단하여 각 기기를 보호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진 장치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은 주회로 차단기입니다. 주회로 차단기는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너무 많이 흐를 때 자동으로 차단하여 회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버터 전기동차의 고압계통 시스템에서도 주회로 차단기가 가장 적합한 보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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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직류 급전방식으로 전차선 대신 운전용 궤도와 병행으로 급전궤도를 부설하여 집전하는 방식이며, 최근에 절연기술의 발달과 전차선 단선사고의 우려가 없고 구조가 간단하여 도시철도에 새롭게 채택되고 잇는 급전방식은?

  1. 가공 단선식
  2. 가공 복선식
  3. 제 3 궤조식
  4. 직접 급전방식
(정답률: 77%)
  • 제 3 궤조식은 전차선 대신 운전용 궤도와 병행으로 급전궤도를 부설하여 집전하는 방식이며, 구조가 간단하고 절연기술의 발달로 단선사고 우려가 없기 때문에 도시철도에 새롭게 채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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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RE형 제동장치의 제동통 압력의 공급원은?

  1. 작용 공기통
  2. 공급 공기통
  3. 보조 공기통
  4. 급동 공기통
(정답률: 60%)
  • ARE형 제동장치의 제동통 압력의 공급원은 공급 공기통입니다. 이는 제동장치 내부에서 압축된 공기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제동통으로 공급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작용 공기통은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며, 보조 공기통과 급동 공기통은 제동장치의 작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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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기관차의 제동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기 스위치와 전자 밸브를 이용한다.
  2. 제동작용 위치는 중립, 완해, 제동으로 단순하다.
  3. 비상제동위치는 푸쉬버튼을 사용한다.
  4. 제동변 선택스위치는 절환키이는 중립위치에서 제거한다.
(정답률: 63%)
  • "제동변 선택스위치는 절환키이는 중립위치에서 제거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제동변 선택스위치는 절환키를 중립위치에서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제동작용 위치에서 완해나 제동으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이유는 제동변 선택스위치는 제동작용 위치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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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철도차량 제동에 사용되는 압축공기의 온도 변화에 맞는 표현은?

  1. 공기압축기의 온도를 고려해야 한다.
  2. 압축과 팽창에 의한 압력변화시에 모두 등온변화로 계산한다.
  3. 주공기통의 온도변화에 비례하여 압부력이 달라진다.
  4. 제동통의 공기압력은 대기온도와 차이가 발생한다.
(정답률: 64%)
  • 압축과 팽창에 의한 압력 변화는 기체 내부의 분자 운동에 의한 것이므로, 이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거나 흡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공기의 온도 변화를 고려하지 않으면 제동 시 차량의 제동력이 예측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압축과 팽창에 의한 압력 변화시에는 모두 등온변화로 계산하여 정확한 제동력을 예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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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젤전기기관차 공기제동장치 중 26-F제어변의 신속완해변의 작용은?

  1. 발전제동 완해
  2. 기관차 제동만 완해
  3. 피견인차 제동만 완해
  4. 기관차와 피견인차 제동 완해
(정답률: 66%)
  • 26-F 제어변의 신속완해변은 기관차의 제동장치만 완전히 해제하여 기관차의 움직임을 허용하고, 피견인차의 제동장치는 완해하지 않기 때문에 기관차 제동만 완해됩니다. 이는 기관차와 피견인차가 서로 다른 제동장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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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기관차용 LTZ-3H형 복식 공기 제습기의 구성으로 틀린 것은?

  1. 2개의 건조실
  2. 2개의 유분리변
  3. 2개의 소음방지기
  4. 2개의 전자밸브
(정답률: 66%)
  • LTZ-3H형 복식 공기 제습기는 2개의 건조실, 2개의 소음방지기, 2개의 전자밸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분리변은 이 공기 제습기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유분리변은 디젤 기관차의 연료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연료와 오일을 분리하여 오일이 연료 시스템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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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동력 계산시 보조공기통의 용적은 제동통의 몇 배로 하고 있는가?

  1. 0.35배
  2. 2.14배
  3. 3.25배
  4. 5.05배
(정답률: 71%)
  • 보조공기통은 제동통에 저장된 공기를 보충하여 제동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조공기통의 용적이 제동통의 용적보다 클수록 더 많은 공기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제동력이 증가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보조공기통의 용적이 몇 배인지를 묻고 있으므로, 제동통의 용적을 1로 가정하고 보조공기통의 용적을 x라고 하면, 보조공기통의 용적은 x배가 됩니다.

    따라서 제동력이 증가하는 정도는 보조공기통의 용적과 제동통의 용적의 비율에 비례합니다.

    정답인 3.25배는 보조공기통의 용적이 제동통의 용적의 3.25배인 경우를 나타냅니다. 이 경우 보조공기통이 제동통의 용적보다 약 3배 더 많은 공기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제동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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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동차 제동종류 중 동력원이 다른 것은?

  1. 보안제동
  2. 상용제동
  3. 주차제동
  4. 비상제동
(정답률: 56%)
  • 주차제동은 차량을 주차할 때 사용하는 제동으로,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제동 종류들은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에 사용되는 제동이지만, 주차제동은 차량이 정지된 상태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동력원이 다른 제동 종류들과는 달리 주행 중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차 시에만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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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동력 4500kgf, 속도 45km/h일 때, 디젤기관차의 제동마력은?

  1. 540HP
  2. 530HP
  3. 520HP
  4. 510HP
(정답률: 45%)
  • 제동력은 제동 중인 물체를 멈추기 위해 필요한 힘이며, 이는 기관차의 속도와 무게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제동력이 4500kgf이고 속도가 45km/h인 디젤기관차의 제동마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동마력 = (제동력 × 속도) ÷ 75

    여기서 75는 1마일당 1시간으로 표시되는 마력 단위인 "마일-시"를 킬로미터당 시간으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입니다.

    따라서, 제동마력 = (4500 × 45) ÷ 75 = 2700HP

    따라서, 디젤기관차의 제동마력은 2700HP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540HP가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아마도 제동마력을 나타내는 공식에서 2배를 곱한 결과일 것입니다. 즉, 2700HP × 2 = 5400HP가 되며, 이를 다시 마력 단위로 변환하면 540HP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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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A, R, E 제동장치의 전자변을 사용하기 위한 회로중 상용제동용은 몇 번인가?

  1. 71번
  2. 72번
  3. 73번
  4. 74번
(정답률: 65%)
  • A, R, E 제동장치의 전자변을 사용하기 위한 회로는 3상 4선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상에는 전자변이 2개씩 사용된다. 따라서 전체 회로에서 사용되는 전자변의 개수는 3상 4선식으로 구성된 전자변 2개씩 총 6개이다. 하지만 상용제동용 회로는 1상 2선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전자변의 개수는 3개이다. 따라서 전체 회로에서 상용제동용 회로를 위해 사용되는 전자변의 개수는 6개 중 3개이므로, 정답은 6/2=3, 즉 "72번"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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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제동의 방식으로 분류되는 제동은?

  1. 보안제동
  2. 정차제동
  3. 회생제동
  4. 주차제동
(정답률: 62%)
  • 회생제동은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회전운동 중인 회전체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방식의 제동입니다. 따라서 회전체의 운동에너지를 유지하면서도 제동을 할 수 있어서, 에너지 절약 효과가 높고, 제동 시 발생하는 열에너지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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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륜자 압력 7200kgf, 축중 8000kgf일 때 축제동률은?

  1. 60%
  2. 70%
  3. 80%
  4. 90%
(정답률: 64%)
  • 축제동률은 제동장치가 작동하여 바퀴를 멈추게 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제동력은 제동장치가 바퀴에 가하는 압력과 바퀴의 마찰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제동력이 축중보다 작으면 바퀴는 멈추지 않고 계속 회전하게 됩니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제동력이 축중보다 작으므로 바퀴는 멈추지 않고 계속 회전합니다. 따라서 축제동률은 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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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판스프링의 변형(deflection)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판의 판수에 반비례한다.
  2. 판의 폭의 크기에 반비례 한다.
  3. 판의 두께의 3승에 반비례 한다.
  4. 판의 길이의 3승에 반비례 한다.
(정답률: 52%)
  • 정답은 "판의 길이의 3승에 반비례 한다."가 아닙니다.

    판스프링의 변형(deflection)은 판의 두께, 폭, 길이, 재료 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판의 판수에 반비례하거나, 폭의 크기에 반비례하거나, 두께의 3승에 반비례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판의 길이의 3승에 반비례하는 이유는, 판의 중앙에서 발생하는 변형(deflection)이 판의 양 끝으로 갈수록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판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중앙에서 발생하는 변형(deflection)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판의 길이의 3승에 반비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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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화차의 길이가 18m인 경우 차장율은?

  1. 14
  2. 2.38
  3. 1.50
  4. 1.3
(정답률: 64%)
  • 차장율은 기차의 길이와 곡선 반경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일반적으로 차장율이 작을수록 기차는 더 작은 곡선 반경에서 회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장율이 작을수록 더 유연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차장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차장율 = 기차의 길이 / 곡선 반경

    따라서, 화차의 길이가 18m이고 정답이 "1.3"인 경우, 이 화차가 회전할 수 있는 최소 곡선 반경은 18 / 1.3 = 13.8m 입니다. 이는 차장율이 작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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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객차 연결완충장치에 사용되는 고무완충기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재질이나 형상에 따라 특성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2. 마모가 적고 가격이 비싸다.
  3. 내충격성이 있다.
  4. 강도 및 내구성이 있다.
(정답률: 65%)
  • 고무완충기는 객차 연결완충장치에서 충격을 완화하고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고무완충기의 특성은 재질이나 형상에 따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특성은 마모가 적고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이는 고무완충기가 오랜 시간 동안 사용되어도 마모가 적어야 하며, 동시에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품질의 재료와 제조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무완충기는 내충격성, 강도 및 내구성 등의 다른 특성도 가지고 있지만, 마모가 적고 가격이 비싸다는 특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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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승강대 자동문이 설치된 차량에서 열차 교행시 고압력이 작용해서 내·외부의 진동으로 문이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압력공기의 힘으로 고정시키는 장치는?

  1. Pressure wave
  2. Telescopic guide
  3. Door engine
  4. Locking
(정답률: 59%)
  • 승강대 자동문이 설치된 차량에서 열차 교행시 고압력이 작용해서 내·외부의 진동으로 문이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압력공기의 힘으로 고정시키는 장치는 "Locking"입니다. 이는 문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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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볼스터레스 대차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경량화
  2. 보수 유지비 절감
  3. 유지보수 기간의 연장
  4. 보수 점검의 어려움
(정답률: 68%)
  • 볼스터레스 대차의 특징 중 보수 점검의 어려움은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볼스터레스 대차의 장점 중 하나로, 기존의 대차와 달리 유지보수 기간이 연장되고 보수 유지비가 절감됩니다. 이는 대차의 구조가 단순하고 부품이 적어서 보수 점검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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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조명과 비교한 차량조명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차내 전체에 균등한 조명이라야 한다.
  2. 눈부심이 없는 조명이어야 한다.
  3. 내진 구조이어야 한다.
  4. 정차장의 조명보다 밝아야 한다.
(정답률: 69%)
  • 정차장의 조명보다 밝아야 한다는 것은 차량이 주행 중에도 충분한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차량은 도로 위에서 다양한 상황에 노출되기 때문에, 밝은 조명이 필요합니다. 또한, 차량 조명은 주행 중에도 균일한 조명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차내 전체에 균등한 조명이어야 합니다. 눈부심이 없는 조명과 내진 구조는 차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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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2차 현수장치로서 요크와 볼스터 사이에 코일스프링을 사용한 대차는?

  1. MAN 형
  2. 아세아 형
  3. NT-21 형
  4. 소시미 형
(정답률: 66%)
  • 코일스프링을 사용한 대차 중에서 요크와 볼스터 사이의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정장치가 있고, 이 조정장치가 아세아 형 대차에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형태의 대차들은 이러한 조정장치가 없거나 다른 방식으로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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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궤간은 레일면에서 하방 몇 mm점의 상대편 레일두부 내측간의 최단거리를 말하는가?

  1. 12
  2. 14
  3. 16
  4. 18
(정답률: 56%)
  • 궤간은 레일면에서 상대편 레일두부 내측에 위치하므로, 궤간과 레일두부 내측 사이의 거리는 궤간의 높이와 같습니다. 따라서, 궤간이 하방 몇 mm점에 위치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하방에서의 위치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궤간 높이인 16mm를 정답으로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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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좌석 72석의 객차에 승객 최대 부하 200%가 허용될 때 소요환기량(m3/h)은? (단, 소요환기량은 인당 0.4m3/min)

  1. 57.6 m3/h
  2. 115.2 m3/h
  3. 1728 m3/h
  4. 3456 m3/h
(정답률: 54%)
  • 객차에 최대 승객 수는 72석 x 2 = 144명입니다. 이에 따라 소요환기량은 144명 x 0.4m3/min = 57.6m3/h입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최대 부하가 200%까지 허용된다고 하였으므로, 소요환기량은 57.6m3/h x 200% = 115.2m3/h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456m3/h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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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레온 12의 비등점은?

  1. -22℃
  2. -29℃
  3. -38℃
  4. -49℃
(정답률: 56%)
  • 프레온 12는 화학식이 CCl2F2인 냉매로, 상온에서는 액체 상태입니다. 이 냉매의 비등점은 -29℃입니다. 비등점은 해당 물질이 기압이 일정한 상태에서 기체로 상태 변화를 일으키는 온도를 말합니다. 프레온 12는 대기압에서 -29℃에서 기체 상태로 변화합니다. 이는 프레온 12의 분자 구조와 물리적 특성에 기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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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젤전기기관차의 방송장치에 사용되는 공급 전원은?

  1. 직류 24V
  2. 직류 74V
  3. 교류 24V
  4. 교류 100V
(정답률: 58%)
  • 디젤전기기관차의 방송장치는 고출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고전압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기적 안정성을 위해 직류가 더 적합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고전압이면서 직류인 "직류 74V"가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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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제륜자와 차륜간의 마찰계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마찰계수는 제륜자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비례 증가한다.
  2. 마찰계수는 속도의 증가에 따라 작아진다.
  3. 마찰계수는 시간경과 즉 온도상승에도 작아진다.
  4. 마찰계수는 속도가 0이 되기 직전 급격히 증가한다.
(정답률: 37%)
  • "마찰계수는 속도의 증가에 따라 작아진다."가 틀린 것입니다.

    마찰계수는 제륜자와 차륜간의 마찰력을 나타내는 상수이며, 제륜자 압력이 증가할수록 마찰력이 증가하므로 마찰계수도 증가합니다. 속도가 증가하면 마찰력은 감소하지만, 이는 마찰력이 아닌 공기저항 등 다른 요인들의 영향으로 인한 것입니다. 따라서 "마찰계수는 제륜자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비례 증가한다."라는 설명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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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고가 등의 전용궤도를 고무타이어 또는 철제차륜을 부착한 소형 경량 차량이 가이드웨이를 따라 주행하는 경량전철 시스템은?

  1. 선형유도전동기(LIM)
  2. 피알티(PRT)
  3. 자동안내 궤도식철도(AGT)
  4. 열차자동방호장치(ATP)
(정답률: 63%)
  • 고가 등의 전용궤도를 따라 주행하는 경량전철 시스템 중에서도 AGT는 궤도 상에 설치된 자동안내장치를 통해 차량의 이동을 안내하며, 고무타이어나 철제차륜을 사용하여 경량화된 차량이 주행하는 시스템입니다. LIM은 선로 상에 설치된 전동기를 통해 차량을 구동하는 기술이며, PRT는 개별적으로 운행되는 개인용 대중교통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ATP는 열차의 운행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자동방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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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철도차량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가 아닌 것은?

  1. 레일의 질량
  2. 차륜과 레일의 접촉력
  3. 차륜과 레일의 접촉 기하학
  4. 차량 각부의 질량
(정답률: 61%)
  • 레일의 질량은 철도차량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가 아닙니다. 이는 레일의 질량이 크거나 작더라도 차량과 레일의 접촉력, 접촉 기하학, 차량 각부의 질량 등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일의 질량이 작더라도 충분한 강도와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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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열차를 가속시키기 위한 견인력에 대응하는 열차 저항은?

  1. 출발저항
  2. 주행저항
  3. 가속도저항
  4. 구배저항
(정답률: 55%)
  • 열차가 가속할 때, 열차의 질량과 가속도에 비례하여 견인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열차가 이동하면서 공기저항, 마찰저항 등의 저항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저항을 가속도저항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열차를 가속시키기 위한 견인력에 대응하는 저항은 가속도저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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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철도차량의 차륜과 레일로부터 발생되는 소음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전동소음
  2. 충격음
  3. 스퀼소음
  4. 집접계소음
(정답률: 57%)
  • 집접계소음은 철도차량의 차륜과 레일로부터 발생되는 소음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이는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엔진, 변속기, 브레이크 등의 부품이 작동할 때 발생하는 소음입니다. 따라서 집접계소음은 차량의 소음 저감을 위해 차량 내부에서 대처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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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차축베어링에서 실링(Sealing)의 목적은?

  1. 로울러베어링의 발열을 방지한다.
  2. 로울러베어링에 주유 주입을 돕는다.
  3. 차축에 로울러베어링을 압입할 때 쉽게 하는 역할을 한다.
  4. 베어링의 윤활유 유출과 불순물 침입을 방지한다.
(정답률: 67%)
  • 차축베어링에서 실링의 목적은 베어링 내부에 있는 윤활유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고, 외부의 불순물이 베어링 내부로 침입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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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경 860mm인 차륜에 작용하는 회전력이 8600kgf·m일 때 견인력은?

  1. 3698kgf
  2. 7596kgf
  3. 10000kgf
  4. 20000kgf
(정답률: 46%)
  • 견인력은 회전력을 차륜 반지름으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견인력 = 회전력 / 반지름 = 8600kgf·m / (860mm / 2) = 20000kgf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0kg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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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 객차 대차의 1차 수직진동수는?

  1. 5~7Hz
  2. 50~70Hz
  3. 150~300Hz
  4. 500~700Hz
(정답률: 62%)
  • 일반 객차 대차의 1차 수직진동수는 5~7Hz이다. 이는 인간의 몸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진동수 범위인 5~7Hz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진동이 적은 객차 대차를 사용하면 승객의 불편감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인간의 몸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진동수 범위와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일반 객차 대차의 1차 수직진동수로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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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동력차의 최고속도 결정 요소가 아닌 것은?

  1. 열차 종별
  2. 선로 상태
  3. 동력차 성능
  4. 차량 구조 상태
(정답률: 59%)
  • 열차 종별은 동력차의 최고속도 결정 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열차의 종류에 따라 최고속도가 다르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동력차의 성능, 선로 상태, 차량 구조 상태 등의 요소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차 종별은 최고속도 결정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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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경부고속철도의 궤도중심간 거리는?

  1. 4.2m
  2. 4.5m
  3. 5m
  4. 5.2m
(정답률: 64%)
  • 경부고속철도는 국내 철도 기술의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설계되었으며, 궤도 중심간 거리는 5m로 결정되었습니다. 이는 안정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결과이며, 기존 철도와 비교하여 더욱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5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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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연료소비율을 표시할 때 사용되는 단위는?

  1. kg/h·m2
  2. L/h·m2
  3. L/km2
  4. g/PS·h
(정답률: 61%)
  • 연료소비율은 일반적으로 단위당 소비되는 연료의 양을 나타내는데, 이 때 사용되는 단위는 "g/PS·h"입니다. 이는 1마력당 시간당 소비되는 연료의 그램 수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면적이나 거리와 관련된 단위이므로 연료소비율을 나타내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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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젤전기기관차의 645E3기관에 장착된 터보차저는 정격부하의 몇 % 에서 동작하는가?

  1. 50%
  2. 60%
  3. 75%
  4. 95%
(정답률: 56%)
  • 645E3 기관의 터보차저는 정격부하에서 75%의 효율을 가지기 때문에 75%에서 동작합니다. 이는 터보차저가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는데 필요한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의 부하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전기기관차의 645E3 기관에 장착된 터보차저는 75%에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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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압축행정시 압축되는 공기의 중량을 Gf kg, 실린더의 잔류가스의 중량을 Gr kg, 실린더내의 전가스의 중량을 Gg kg, 매 사이클마다 흡입되는 공기의 중량을 Gs kg이라할 때 소기효율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60%)
  • 압축행정시 소기효율은 압축되는 공기의 중량(Gf)과 흡입되는 공기의 중량(Gs)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소기효율 = Gf / 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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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터보차저의 구성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기 확산기 스로우트(throat)면적은 터빈 노즐 면적과 합치되도록 한 조립체로 되어 있다.
  2. 임펠러와 임펠러실과의 간극은 임펠러의 펌핑(pumping)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작은 것이 좋다.
  3. 래비린스씰(labyrinth seal)은 와류실 부분에 3개가 있으며 임펠러 래피린스씰과 스페이서(spacer)는 배기가스 흐르는 쪽으로 기름이 이동하는 것을 방지한다.
  4. 선치차는 회전자축의 끝에 기계가공되어 3개의 유성치차와 맞물린다.
(정답률: 46%)
  • "래비린스씰(labyrinth seal)은 와류실 부분에 3개가 있으며 임펠러 래피린스씰과 스페이서(spacer)는 배기가스 흐르는 쪽으로 기름이 이동하는 것을 방지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래비린스씰은 기름이나 가스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미세한 간극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와류실과 배기가스 흐름 사이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래비린스씰은 배기가스 흐르는 쪽으로 기름이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와류실에서 배기가스 흐름으로 기름이 유입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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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디젤전기기관차 16-645기관의 발화순서 3번인 제9번 실린더의 배기밸브 시기조정을 한다면 플라이휠 각도는?

  1. 104° ~ 110°
  2. 284° ~ 290°
  3. 194° ~ 200°
  4. 149° ~ 155°
(정답률: 58%)
  • 디젤전기기관차 16-645기관의 발화순서 3번인 제9번 실린더의 배기밸브 시기조정을 한다면 플라이휠 각도는 "149° ~ 155°" 이다. 이는 배기밸브 시기조정이 실린더의 배기과정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플라이휠은 배기과정 중에 위치하게 되며, 이때의 각도는 149° ~ 1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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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젤전기기관차 저수위탐지장치의 막판에 냉각수압력과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압력은?

  1. 기관조속기의 유압
  2. 공기실의 압력과 스프링장력의 합성력
  3. 단순한 스프링장력
  4. 기관 윤활유압력과 스프링장력의 합성력
(정답률: 70%)
  • 디젤전기기관차의 저수위탐지장치는 냉각수압력과 균형을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압력을 유지하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 장치는 공기실의 압력과 스프링장력의 합성력입니다. 이는 공기실의 압력과 스프링장력이 서로 상쇄되어 디젤전기기관차의 저수위탐지장치에서 필요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실의 압력과 스프링장력의 합성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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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젤전기기관차의 속-백(Soak Back) 오일계통의 협로밸브 역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윤활유 부족으로 인한 터보과급기의 손상방지
  2. 윤활유 압력과다로 인한 윤활유계통 손상방지
  3. 터보과급기의 윤활유 압력을 적정하게 유지
  4. 기관과 터보과급기의 유압을 균형있게 유지
(정답률: 57%)
  • 디젤전기기관차의 속-백(Soak Back) 오일계통의 협로밸브 역할은 "윤활유 압력과다로 인한 윤활유계통 손상방지" 입니다.

    윤활유 부족으로 인한 터보과급기의 손상방지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윤활유가 부족하면 오히려 터보과급기가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윤활유를 적정하게 공급하여 터보과급기를 보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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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저수위 탐지장치의 동작요인이 아닌 것은?

  1. 냉각수가 저수위 일 때
  2. 냉각수가 과온 일 때
  3. 냉각계통 내의 배기가스가 침입할 때
  4. 냉각수가 저온 일 때
(정답률: 57%)
  •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은 냉각수를 통해 열을 배출하고, 냉각수의 온도는 기관의 안정적인 동작을 위해 중요합니다. 따라서 냉각수가 저수위일 때는 기관이 과열될 가능성이 있어서 저수위 탐지장치가 작동합니다. 냉각수가 과온일 때나 냉각계통 내의 배기가스가 침입할 때도 기관의 안정적인 동작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 경우에도 저수위 탐지장치가 작동합니다. 하지만 냉각수가 저온일 때는 기관의 안정적인 동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이는 저수위 탐지장치의 동작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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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조속기에서 “A”, “B”, “C” 및 “D” 솔레노이드가 모두 여자하는 스로들 핸들의 위치는?

  1. 4 노치
  2. 5 노치
  3. 6 노치
  4. 7 노치
(정답률: 66%)
  •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조속기에서 “A”, “B”, “C” 및 “D” 솔레노이드가 모두 여자하는 스로들 핸들의 위치는 6 노치입니다. 이는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조속기에서 “A”, “B”, “C” 및 “D” 솔레노이드가 모두 여자하는 스로들 핸들의 위치가 6 노치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이 위치에서는 모든 솔레노이드가 연결되어 기관조속기가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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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후동력새마을동차 주엔진 보호장치 중 엔진을 정지시키지 않는 장치는?

  1. 저유압
  2. 냉각수 과온
  3. 기관과속
  4. 저수위
(정답률: 49%)
  • 전후동력새마을동차의 주엔진은 냉각수로 열을 제거하며 작동합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과온은 엔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냉각수 과온 보호장치는 엔진 내부의 온도를 모니터링하고, 일정한 온도 이상이 되면 엔진을 정지시키지 않고 경고 신호를 보내어 운전자가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엔진의 과열로 인한 파손을 예방하고, 안전한 운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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