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4-04)

건설기계정비기능장
(2004-04-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중 평균 유효압력이 가장 높은 것은?

  1. 도시 평균 유효압력
  2. 제동 평균 유효압력
  3. 마찰 평균 유효압력
  4. 손실 평균 유효압력
(정답률: 80%)
  • 도시 평균 유효압력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도시에서는 수도관이나 가스관 등을 통해 물과 가스 등을 공급하기 때문에, 이를 유지하기 위해 높은 압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시에서는 높은 유효압력이 필요하며, 이는 다른 보기들보다 높은 값을 가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배압이 높을때 기관에 미치는 영향 중 틀린 것은?

  1. 소제 작용이 불량해진다.
  2. 발생마력이 감소한다.
  3. 엔진의 회전수가 빨라진다.
  4. 배기온도가 높아 부식을 촉진한다.
(정답률: 50%)
  • 배압이 높을 때 소제 작용이 불량해지고 발생마력이 감소하며 배기온도가 높아 부식을 촉진하지만, 엔진의 회전수가 빨라지는 것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는 엔진의 회전수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와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디젤기관에서 연료의 분무형성 3대 요건에 들지 않는 것은?

  1. 관통력
  2. 무화성
  3. 노크
  4. 분포성
(정답률: 74%)
  • 노크는 연료의 분무형성과는 관련이 없는 현상으로, 연소가 진행되는 동안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압축된 공간에서 발생하는 폭발음과 진동을 말합니다. 따라서 노크는 디젤기관에서 연료의 분무형성 3대 요건에 들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디젤기관용 경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맞지 않는 것은?

  1. 착화성이 좋을 것
  2. 협잡물이 없을 것
  3. 유황분이 많을 것
  4. 세탄가가 높을 것
(정답률: 70%)
  • 유황분이 많을 것은 디젤 기관용 경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맞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유황이 연소 시 환경 오염물질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유황 함량이 낮은 경유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4행정 사이클에서 흡기밸브를 하사점을 지나서 닫는 이유는?

  1. 흡입 작용을 돕기 위해서
  2. 압축 작용을 돕기 위해서
  3. 크랭크 회전을 돕기 위해서
  4. 착화를 돕기 위해서
(정답률: 72%)
  • 흡기밸브를 하사점을 지나서 닫는 이유는 흡입 작용을 돕기 위해서입니다. 하사점 이후에는 실린더 내부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밸브를 닫아서 외부 대기압이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어 흡입 작용을 돕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정격 출력이 145ps인 건설기계의 연료소비율이 151g/ps·h을 소비하여 작업하였을 때 시간당 연료 소비량은 몇 ℓ/h인가? (단, 작업조건의 부하율은 70%이며 연료의 비중은 0.84이다.)

  1. 12.87ℓ/h
  2. 18.25ℓ/h
  3. 26.27ℓ/h
  4. 36.51ℓ/h
(정답률: 43%)
  • 먼저, 건설기계의 연료소비율은 1ps당 151g의 연료를 1시간 동안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45ps의 건설기계가 1시간 동안 사용하는 연료의 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145ps x 151g/ps·h = 21,895g/h

    부하율이 70%이므로, 실제 작업 시간은 1시간의 70%인 0.7시간입니다. 따라서, 실제 작업 시간 동안 사용하는 연료의 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21,895g/h x 0.7시간 = 15,326.5g

    연료의 비중이 0.84이므로, 사용하는 연료의 부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15,326.5g / 0.84 = 18,246.7ml

    따라서, 시간당 연료 소비량은 18.25ℓ/h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실린더 지름이 60mm, 크랭크 반지름이 30mm인 가솔린기관에서 압축비를 11로 하면 연소실 체적은 약 몇 cc 인가?

  1. 15
  2. 16
  3. 17
  4. 18
(정답률: 22%)
  • 압축비는 압축상태의 체적과 토출상태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11이라는 것은 압축상태의 체적이 토출상태의 체적보다 11배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압축상태의 체적은 V1, 토출상태의 체적은 V2라고 하면, 압축비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압축비 = V1/V2

    압축비가 11이므로,

    11 = V1/V2

    V1 = 11V2

    따라서 연소실 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소실 체적 = V1 + V2 = 11V2 + V2 = 12V2

    실린더 지름이 60mm이므로 반지름은 30mm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부의 원통 부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통 부피 = πr^2h = π(30mm)^2 × 100mm = 282743mm^3

    연소실 체적은 원통 부피의 12배이므로,

    연소실 체적 = 12 × 282743mm^3 = 3392916mm^3

    이를 cc로 환산하면,

    연소실 체적 = 3392916mm^3 ÷ 1000 = 3392.916cc

    따라서 연소실 체적은 약 3393cc이며, 가장 가까운 정답은 "17"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피스톤 링 1개당 실린더 안에서의 마찰력을 0.25Kg이라고 할 때 피스톤 1개당 3개의 링이 설치된 6실린더 엔진의 피스톤 평균속도가 0.3m/sec일 때 피스톤 링의 마찰로 인한 엔진의 손실마력은 얼마인가?

  1. 0.01Ps
  2. 0.9Ps
  3. 0.018Ps
  4. 1.5Ps
(정답률: 50%)
  • 피스톤 1개당 3개의 링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6실린더 엔진에서는 총 18개의 피스톤 링이 작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체 피스톤 링의 마찰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체 피스톤 링의 마찰력 = 0.25Kg × 18개 = 4.5Kg

    손실마력은 마찰력과 피스톤의 평균속도, 그리고 일정한 계수인 0.01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손실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손실마력 = 4.5Kg × 0.3m/sec × 0.01 = 0.0135Ps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손실마력을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0.018Ps로 계산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계산 결과를 더욱 간단하게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018Ps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디젤기관의 루트과급기(Roots supercharger) 형상이 아닌 것은?

  1. 2엽(2葉:two lobe) 직선형
  2. 3엽(3葉:three lobe) 직선형
  3. 나선형
  4. 비틀림형
(정답률: 59%)
  • 루트과급기(Roots supercharger)는 2엽 또는 3엽 직선형 형상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나선형은 루트과급기의 형상이 아닙니다. 나선형은 터보차저(Turbocharger)나 컴프레서(Compressor) 등 다른 유형의 슈퍼차저(Supercharger)에서 사용되는 형상입니다. 나선형은 고속 회전 시에도 안정적인 공기 공급을 가능하게 하며, 더 많은 공기를 압축할 수 있어서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냉각수의 온도가 상승하면 케이스 안에 들어 있는 물질이 팽창하여 합성고무 막이 압축되어 이에 따라 실린더가 스프링을 누르고 내려가 밸브가 열려서 냉각수를 흐르게 하는 수온조절기는?

  1. 페릿 형(pellet type)
  2. 벨로우즈 형(bellows type)
  3. 밸런싱 형(balancing type)
  4. 부르돈 관 형(bourdon tube type)
(정답률: 75%)
  • 냉각수의 온도 상승으로 인해 물질이 팽창하여 압력이 증가하면, 이 압력에 반응하여 스프링이 압축되고 밸브가 열리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페릿 형 수온조절기는 작은 압력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정확한 수온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페릿 형 수온조절기는 구조가 간단하고 제작 비용이 저렴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터보챠저가 장착된 디젤기관에서 고도보상장치의 작동시 발생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증가된 공기로 인해 연소효율이 좋아진다.
  2. 연료소비가 증가하므로 출력이 증가한다.
  3. 연료의 경제성을 개선하고 매연량을 감소시킨다.
  4. 모든 고도상태에서 일정한 기관출력과 효율을 유지한다.
(정답률: 69%)
  • 정답인 "연료소비가 증가하므로 출력이 증가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고도보상장치는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는 것을 보상하여 연료의 양과 공기의 양을 조절하여 일정한 출력과 연비를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고도보상장치가 작동하면 연료소비는 감소하고 출력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엔진오일의 냉각기구에 대한 설명이다. 부적절한 것은?

  1. 오일팬의 오일은 주행풍에 의해서도 냉각된다.
  2. 공랭식 기관에서는 오일냉각기를 이용한다.
  3. 수냉식 기관에서는 열교환기를 이용한다.
  4. 디젤기관에서는 증발기를 이용한다.
(정답률: 67%)
  • 정답: "디젤기관에서는 증발기를 이용한다."

    설명: 디젤기관에서는 엔진오일이 냉각되는 방식으로 증발기를 이용합니다. 이는 디젤기관에서 발생하는 열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일반적인 오일냉각기나 열교환기로는 충분한 냉각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증발기를 이용하여 엔진오일을 냉각시키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디젤기관 연료분사계 전자제어 시스템에서 분사시기제어 기능을 설명하였다. 틀린 것은?

  1. 고온 때 분사시기 제어
  2. 기본 분사시기 제어
  3. 시동 때 분사시기 제어
  4. 저온 때 분사시기 제어
(정답률: 30%)
  • 고온 때 분사시기 제어는 틀린 설명입니다. 디젤기관 연료분사계 전자제어 시스템에서는 엔진의 상태에 따라 분사시기를 제어합니다. 기본 분사시기 제어는 엔진의 일반적인 운전 상태에서 사용되며, 시동 때 분사시기 제어는 엔진 시동 시에 사용됩니다. 저온 때 분사시기 제어는 엔진이 추운 환경에서 작동할 때 사용되며, 고온 때 분사시기 제어는 엔진이 고온 상태에서 작동할 때 사용됩니다. 이러한 분사시기 제어 기능은 엔진의 최적화된 성능과 연료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건설기계 기관에서 실린더 부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전중의 열이나 블로바이 가스에 의하여 부식이 일어난다.
  2. 연료의 산화생성물에 의하여 일어난다.
  3. 부식을 방지하려면 산화방지제의 첨가가 효과적이다.
  4. 여름철의 기온이 높은 경우는 주로 수분에 의하여 발생되기 쉽다.
(정답률: 58%)
  • 여름철의 기온이 높은 경우는 주로 수분에 의하여 발생되기 쉽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건설기계 기관에서 실린더 부식은 주로 운전중의 열이나 블로바이 가스에 의하여 부식이 일어나거나 연료의 산화생성물에 의하여 일어납니다. 부식을 방지하려면 산화방지제의 첨가가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샘플링 검사의 목적으로서 틀린 것은?

  1. 검사비용 절감
  2. 생산공정상의 문제점 해결
  3. 품질향상의 자극
  4. 나쁜 품질인 로트의 불합격
(정답률: 40%)
  • 샘플링 검사의 목적 중에서 "생산공정상의 문제점 해결"은 올바른 목적입니다. 이는 샘플링 검사를 통해 불량품이 발견되면 해당 생산공정에서 불량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향후 불량 발생을 예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생산공정의 효율성과 품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월 100대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세이퍼 1대의 제품 1대당 소요공수가 14.4 H 라 한다. 1일 8 H, 월 25일, 가동한다고 할 때 이 제품 전부를 만드는데 필요한 세이퍼의 필요대수를 계산하면? (단,작업자 가동율 80 %, 세이퍼 가동율 90 % 이다.)

  1. 8대
  2. 9대
  3. 10대
  4. 11대
(정답률: 40%)
  • 월 100대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세이퍼 1대의 제품 1대당 소요공수가 14.4 H 이므로, 전체 생산에 필요한 총 공수는 100 x 14.4 = 1440 H 입니다.

    작업자 가동율이 80% 이므로, 실제 가동 가능한 시간은 8 x 0.8 = 6.4 H 입니다.

    세이퍼 가동율이 90% 이므로, 실제 가동 가능한 시간은 6.4 x 0.9 = 5.76 H 입니다.

    따라서, 한 대의 세이퍼가 5.76 H 동안 작업을 할 수 있으므로, 전체 생산에 필요한 총 세이퍼 대수는 1440 / 5.76 = 250 대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세이퍼를 월 25일 가동한다고 했으므로, 실제 필요한 세이퍼 대수는 250 / 25 = 10 대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대"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의 PERT/CPM에서 주공정(Critical path)은? (단, 화살표 밑의 숫자는 활동시간을 나타낸다.)

  1. ① - ③ - ② - ④
  2. ① - ② - ③ - ④
  3. ① - ② - ④
  4. ① - ④
(정답률: 69%)
  • 주공정은 가장 긴 시간이 걸리는 경로를 말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① - ② - ③ - ④가 주공정이다. 이유는 ①에서 시작하여 ②를 거쳐 ③으로 이동하고, 다시 ②를 거쳐 ④로 이동하기 때문에 이 경로가 가장 긴 시간이 걸리는 경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제품공정분석표에 사용되는 기호 중 공정간의 정체를 나타내는 기호는?

(정답률: 63%)
  • 제품공정분석표에 사용되는 기호 중 공정간의 정체를 나타내는 기호는 "" 입니다. 이 기호는 공정간의 연결을 나타내며, 이전 공정에서 생산된 제품이 다음 공정으로 이동하여 처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각 공정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T Q C (Total Quality Control)란?

  1. 시스템적 사고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품질관리 기법이다.
  2. 아프터 서비스를 통한 품질을 보증하는 방법이다.
  3. 전사적인 품질정보의 교환으로 품질향상을 기도하는 기법이다.
  4. QC부의 정보분석 결과를 생산부에 피드백하는 것이다.
(정답률: 54%)
  • TQC는 전사적인 품질정보의 교환으로 품질향상을 기도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모든 부서와 직원이 품질관리에 참여하고, 품질정보를 공유하며, 문제점을 해결하고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계수값 관리도는 어느 것인가?

  1. R관리도
  2. 관리도
  3. P관리도
  4. 관리도
(정답률: 39%)
  • 계수값 관리도는 어떤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품의 불량률을 파악하기 위한 통계적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도 P관리도는 제품의 불량 여부를 이항분포로 나타내어 제품의 불량률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P관리도가 계수값 관리도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건설기계 종감속 장치에서 일반적으로 피니언과 링기어의 백래시는?

  1. 1.3 ~ 1.8mm
  2. 0.13 ~ 0.18mm
  3. 3.0 ~ 4.0mm
  4. 5.0 ~ 6.0mm
(정답률: 62%)
  • 피니언과 링기어의 백래시는 일반적으로 0.13 ~ 0.18mm 범위 내에 설정됩니다. 이는 충분한 접촉과 윤활을 유지하면서도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기 위한 최적의 간격이기 때문입니다. 더 큰 백래시는 접촉면적을 줄이고, 작은 백래시는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0.13 ~ 0.18mm 범위가 적절한 백래시 범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유체 클러치의 특성으로 맞는 것은?

  1. 속도비가 0 이상일 때 효율이 최고가 된다.
  2. 속도비가 작을 수록 효율이 높다.
  3. 속도비가 0 일 때 회전력이 가장 크다.
  4. 속도비가 클 수록 회전력이 크게 된다.
(정답률: 58%)
  • 유체 클러치는 유체의 점성과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이 때, 속도비는 유체 클러치의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속도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속도비가 0일 때는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속도가 같아지므로, 유체 클러치 내부의 유체가 회전력을 최대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비가 0일 때 회전력이 가장 크다는 것이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덤프트럭의 안쪽바퀴 조향각 35°, 바깥쪽바퀴 조향각 30°, 앞뒤 축거리가 2.5m, 바퀴 접지면과 킹핀과의 거리가 0.3m 일때 최소 회전반경은 몇 m 인가?

  1. 4.3
  2. 6.3
  3. 5.3
  4. 7.3
(정답률: 44%)
  • 덤프트럭의 최소 회전반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내부 바퀴의 회전반경: R1 = 앞뒤 축거리 / tan(내부 바퀴의 조향각) = 2.5 / tan(35°) ≈ 2.87m
    - 외부 바퀴의 회전반경: R2 = (앞뒤 축거리 + 2 × 바퀴 접지면과 킹핀과의 거리) / tan(외부 바퀴의 조향각) = (2.5 + 2 × 0.3) / tan(30°) ≈ 4.33m
    - 최소 회전반경: R = R1 + R2 ≈ 2.87m + 4.33m ≈ 7.2m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7.3"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죠크래셔(jaw crusher)의 투입구 크기 규격표시는?

  1. 죠간의 최대거리(mm) × 쇄석판의 폭(mm)
  2. 죠간의 최대폭(mm) × 쇄석판의 길이(mm)
  3. 시간당 생산량
  4. 중량
(정답률: 56%)
  • 죠크래셔는 큰 바위나 광물을 작게 부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이 때, 죠간이란 쇄석기의 입구에서 출구까지의 가장 넓은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죠간의 최대거리를 곱하는 것은 쇄석판이 부숴야 할 물체의 최대 크기를 나타내며, 쇄석판의 폭을 곱하는 것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물체의 수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죠크래셔의 처리 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휠 구동식 건설기계에서 동력이 전달되는 일반적인 순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기관 →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 → 차동장치 → 후차축
  2. 클러치 → 기관 → 변속기 → 차동장치 → 후 차축
  3. 기관 → 클러치 → 차동장치 → 변속기→ 추진축 → 후차축
  4. 기관 → 클러치 → 변속기 → 후 차축 → 추진축 → 차동장치
(정답률: 59%)
  • 휠 구동식 건설기계에서 동력이 전달되는 일반적인 순서는 "기관 →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 → 차동장치 → 후차축" 입니다. 이는 기관에서 생성된 동력이 클러치를 통해 변속기로 전달되고, 변속기에서는 원하는 속도와 토크를 선택하여 추진축으로 전달됩니다. 이때 차동장치는 좌우로 구동력을 분배하여 회전하는 미끄러운 지면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후차축은 추진축에서 전달받은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여 건설기계가 움직이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유압식 모터그레이터의 고장원인이 잘못 설명된 것은?

  1. 작동유의 유압이 상승하지 않는다. : 작동유 점도가 지나치게 높다.
  2. 주행 중 전륜이 흔들린다. : 리닝실린더에 공기혼입
  3. 써클이 회전하지 않는다. : 시어핀의 절단
  4. 조향핸들이 무겁다. : 토인이 맞지 않는다.
(정답률: 60%)
  • 작동유의 유압이 상승하지 않는다는 것은 유압식 모터그레이터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작동유가 모터그레이터 내부로 움직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는 작동유의 점도가 지나치게 높아서 유압식 모터그레이터 내부로 움직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점도를 낮추어야 문제가 해결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불도저의 트랙 조정방법(기계식) 중 틀린 것은?

  1. 트랙조정 고정 스크류를 늦춘다.
  2. 렌치로 트랙조정 스크류를 좌우로 돌린다.
  3. 상부 1번 롤러 트랙링크 상부에 바아를 끼워 들어 올린다.
  4. 트랙링크와 롤러 사이가 38∼50mm가 되게 조정한다.
(정답률: 58%)
  • 상부 1번 롤러 트랙링크 상부에 바아를 끼워 들어 올리는 것은 틀린 방법입니다. 이유는 바아를 끼워들이면 트랙링크와 롤러 사이의 간격이 더 멀어져서 트랙이 늘어나게 되어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사용하면 안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유성기어 장치의 브레이크 밴드와 클러치 작동이 급격히 작용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첵밸브
  2. 릴리프밸브
  3. 어큐뮬레이터
  4. 스로틀밸브
(정답률: 47%)
  • 어큐뮬레이터는 유성기어 장치에서 브레이크 밴드와 클러치 작동이 급격히 작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유압 압력을 저장하여 필요할 때 브레이크 밴드와 클러치 작동을 부드럽게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어큐뮬레이터가 유성기어 장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유체클러치에서 와류를 감소시키는 것은?

  1. 베인
  2. 커플링케이스
  3. 가이드링
  4. 클러치
(정답률: 64%)
  • 유체클러치에서 와류를 감소시키는 것은 가이드링입니다. 가이드링은 회전하는 축 주변에 위치하여 유체의 움직임을 안정시키고, 와류를 감소시켜 유체의 흐름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이로 인해 클러치의 작동 효율이 향상되고, 내구성도 증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압축공기 계통이 아닌 것은?

  1. 공기 압축기
  2. 제동 작용기
  3. 공기 탱크
  4. 압력 조정기
(정답률: 42%)
  • 압축공기 계통은 공기를 압축기로 압축하여 공기 탱크에 저장하고, 이를 이용해 제동 작용기나 다른 기계에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제동 작용기는 압축공기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제동력으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제동 작용기는 압축공기 계통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유압식 굴삭기의 스윙모터(Swing Motor)가 구동은 되나 토크(Torgue)가 불량하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모터 습동부의 마모 또는 열화
  2. 모터 하우징 내의 압력강하 및 오일누유
  3. 회로 내 릴리프 밸브(Relief valve)의 설정압력 불량
  4. 오일 내에 다량의 공기가 유입되어 있다.
(정답률: 19%)
  • 유압식 굴삭기의 스윙모터가 구동은 되나 토크가 불량한 경우, 모터 습동부의 마모 또는 열화, 회로 내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력 불량, 오일 내에 다량의 공기가 유입되어 있는 등의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터 하우징 내의 압력강하 및 오일누유"는 스윙모터의 토크 불량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모터 하우징 내의 압력강하 및 오일누유는 모터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터 하우징 내의 압력강하 및 오일누유"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불도저의 블레이드(삽날)가 상승하지 않거나 올라가는 힘이 약할때의 원인으로서 부적당한 것은?

  1. 유압실린더의 내부누설
  2. 컨트롤밸브 스풀의 고착
  3. 흡입필터의 막힘
  4. 밸런스밸브의 불량
(정답률: 72%)
  • 밸런스밸브는 불도저의 블레이드가 상승하는 동안 유압압력을 조절하여 안정적인 상승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밸런스밸브의 불량으로 인해 유압압력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블레이드가 상승하지 않거나 올라가는 힘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작업장치가 주행 선회할 때 힘이 약한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 저하
  2. 오일 클램프의 이상 마모
  3. 작동유량의 부족
  4. 흡입필터의 막힘
(정답률: 43%)
  • 오일 클램프는 작업장치의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의 유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오일 클램프에 이상 마모가 발생하면 오일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작업장치가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이 부족해집니다. 이로 인해 주행 선회할 때 거리가 먼 것이나 힘이 약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언더 케리지(하체 구성품)에서 테이퍼 롤러 베어링을 사용하여 구동저항을 감소시키는 것은?

  1. 아이들러
  2. 트랙롤러
  3. 캐리어롤러
  4. 더블플랜지 롤러
(정답률: 45%)
  • 언더 케리지는 기차나 지하철 등의 차량에서 하체 구성품으로 사용되는데, 이 구성품은 매우 무거우며 구동저항이 큽니다. 따라서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테이퍼 롤러 베어링을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도 캐리어롤러는 구동저항을 감소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이며, 이는 롤러의 구조가 특별히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캐리어롤러는 롤러의 중심축이 이동하면서 롤러의 지름이 변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회전할 때 발생하는 마찰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리어롤러를 사용하면 언더 케리지의 구동저항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크레인의 엔진이 100ps 을 낼 수 있는 출력이면 최대 몇 톤의 짐을 들어올릴 수 있나? (단, 견인마찰계수는 0.2이며 견인속도는 5m/s 이다.)

  1. 4.5톤
  2. 5톤
  3. 7.5톤
  4. 8톤
(정답률: 39%)
  •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짐의 무게는 크레인이 발생시키는 힘과 견인마찰력에 의해 결정된다. 견인마찰력은 짐의 무게에 비례하므로, 짐의 무게가 늘어날수록 견인마찰력도 늘어난다. 따라서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짐의 무게는 크레인이 발생시키는 힘과 견인마찰력이 같아지는 경우이다.

    크레인이 발생시키는 힘은 엔진의 출력과 변속기의 기어비에 의해 결정된다. 견인마찰력은 짐의 무게와 견인마찰계수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짐의 무게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 짐의 무게 = (엔진 출력 × 변속기 기어비) ÷ (견인마찰계수 × 견인속도)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최대 짐의 무게 = (100ps × 1) ÷ (0.2 × 5m/s) = 10 ÷ 1 = 10톤

    따라서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짐의 무게는 10톤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는 10톤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7.5톤이 정답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다음 중 모터 그레이더의 탠덤 드라이브 역할이 아닌 것은?

  1. 최종 감속 작용
  2. 주행시 방향성 유지
  3. 차체의 안전
  4. 균형 유지
(정답률: 34%)
  • 주행시 방향성 유지는 모터 그레이더의 탠덤 드라이브 역할이 아닙니다. 탠덤 드라이브는 차체의 무게를 분산시켜 균형을 유지하고, 최종 감속 작용을 하며 차체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트랙 슈의 강화와 가로 방향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하여 양쪽에 리브를 갖는 슈는?

  1. 2중 돌기 슈
  2. 암반 슈
  3. 스노우 슈
  4. 평활 슈
(정답률: 53%)
  • 암반 슈는 양쪽에 리브를 갖고 있어서 강화된 트랙과 함께 가로 방향의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반 위에서의 마찰력을 높여주는 특징이 있어서 암반 등반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암반 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휠구동식 건설기계에서 시미의 원인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1. 바퀴의 변형
  2. 쇽업 쇼버의 작동 불량
  3. 조향 너클의 휨
  4. 조향 링키지의 마모
(정답률: 56%)
  • 휠구동식 건설기계에서 시미는 바퀴의 변형, 쇽업 쇼버의 작동 불량, 조향 링키지의 마모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향 너클의 휨은 시미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향 너클의 휨"입니다. 조향 너클의 휨은 주로 조향 각도가 일정하지 않거나 조향 시 충격을 받았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반도체에 관한 설명 중 옳게 짝지워지지 않은 것은?

  1. 홀발진기 - 자기 효과
  2. 열전대 - Seebeck 효과
  3. 전자냉각 - Peltier 효과
  4. 광전도 셀 - 외부 광전효과
(정답률: 67%)
  • 광전도 셀은 외부 광전효과가 아니라 내부 광전효과를 이용하여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내부 광전효과는 반도체 소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광자 흡수에 의해 전하 캐리어가 발생하고,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효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8암페어의 전류로 10시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의 용량은 얼마인가?

  1. 50Ah
  2. 80Ah
  3. 100Ah
  4. 150Ah
(정답률: 83%)
  • 전류 x 시간 = 용량
    8A x 10시간 = 80Ah
    따라서, 정답은 80Ah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시동모터가 양호할 때 피니언 기어가 플라이휠 링기어를 회전시키지 못하는 경우와 거리가 먼 것은?

  1. 배터리 어스선의 접지가 불량일 경우이다.
  2. 플라이휠 링기어가 과다 마모되었다.
  3. 배터리 본선이 규격보다 조금 굵다.
  4. 배터리의 전해액이 부족하다.
(정답률: 77%)
  • 시동모터가 양호할 때 피니언 기어가 플라이휠 링기어를 회전시키지 못하는 경우는 배터리의 전류 공급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본선이 규격보다 조금 굵다면 전류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시동모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교류 발전기 취급 방법 설명 중 틀린 것은?

  1. 축전지의 극성을 반대로 접속하지 않아야 한다.
  2. 급속 충전기로 급속 충전을 할 때에는 반드시 축전지에 발전기 케이블 단자를 연결시켜 놓고 한다.
  3. B단자와 N단자는 접지되거나 단락 되어서는 안 된다.
  4. 세차할 때나 운전 중 다이오드에 물이 묻지 않게 한다.
(정답률: 74%)
  • 정답은 "급속 충전기로 급속 충전을 할 때에는 반드시 축전지에 발전기 케이블 단자를 연결시켜 놓고 한다."입니다. 이유는 충전기와 축전지 사이에 접속된 케이블이 급속 충전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회로도에 그림과 같은 커넥터 기호가 있다. 기호에서 알 수 없는 것은?

  1. 커넥터 정격 용량
  2. 커넥터 핀의 수
  3. 커넥터 장착 위치 및 식별 넘버
  4. 위쪽의 화살표가 수 커넥터 터미널
(정답률: 83%)
  • 기호에서 알 수 없는 것은 "커넥터 정격 용량"입니다. 이 기호는 커넥터를 나타내며, 커넥터는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장치입니다. 커넥터의 정격 용량은 전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최대 전류나 전압을 나타내는데, 이 기호에서는 그 값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기호만으로는 커넥터의 정확한 사용 가능한 전류나 전압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최근의 내연기관에 전자제어 시스템을 적용하여야 하는 직접적인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은?

  1. 공기와 연료의 혼합으로부터 가능한 완전연소를 이끌어 내기 위하여
  2. 고출력과 저연비, 깨끗한 배출가스를 위하여
  3. 전자기술의 발전을 위하여
  4. 법적조건을 만족하기 위하여
(정답률: 75%)
  • 전자제어 시스템은 내연기관의 작동을 최적화하고, 연료소비를 줄이며, 배출가스를 깨끗하게 만들어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자기술의 발전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최근의 내연기관에 전자제어 시스템을 적용하여야 하는 직접적인 이유는 전자기술의 발전을 위하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토공용 건설기계의 전기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야간 작업시 일반자동차용 헤드라이트는 적합하지 않다.
  2. 엔진 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메인스위치와 키스위치를 작동시켜야 한다.
  3. 시동을 쉽게하기 위하여 감압장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4. 전동팬의 종류로는 토출형보다는 흡입형을 주로 사용 한다.
(정답률: 60%)
  • 전동팬의 종류로는 토출형보다는 흡입형을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흡입형 팬은 공기를 흡입하여 엔진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토출형 팬은 엔진 내부의 열을 밖으로 밀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토공용 건설기계에서는 엔진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 흡입형 팬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에어컨 시스템의 구성 부품 중 리시버 드라이어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압축기로 들어가는 냉매 중 액체 상태의 냉매를 분리하여 저장한다.
  2. 냉매 중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이나 이물질을 제거한다.
  3. 팽창밸브로 들어가는 냉매 중의 기포를 분리하여 저장한다.
  4. 냉매의 온도 및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때 안전판의 역할을 한다.
(정답률: 64%)
  • 압축기로 들어가는 냉매 중 액체 상태의 냉매를 분리하여 저장하는 것은 리시버 드라이어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압축기로 들어가는 냉매 중 액체 상태의 냉매를 분리하여 저장한다."가 아닌 것이 정답입니다. 리시버 드라이어는 냉매 중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팽창밸브로 들어가는 냉매 중의 기포를 분리하여 저장하며, 냉매의 온도 및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때 안전판의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디젤기관 예열장치에서 예열 플러그가 단선되는 주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2. 엔진 작동 중에 예열시켰을 때
  3. 예열시간이 너무 길 때
  4. 예열 플러그의 설치시 죔이 양호할 때
(정답률: 78%)
  • 예열 플러그의 설치시 죔이 양호하지 않으면 전기가 흐르지 않아 예열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열 플러그의 설치시 죔이 양호하지 않으면 예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디젤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2개의 액츄에이터에 같은 유량을 분배하여 그 속도를 동기 시키는 경우에 사용되는 밸브는?

  1. 분류밸브 (Divider Valve)
  2. 시퀀스 밸브 (Sequence Valve)
  3. 감압밸브 (Pressure reducing Valve)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Counter balance Valve)
(정답률: 48%)
  • 분류밸브는 하나의 유입구에서 두 개 이상의 출구로 유량을 분배할 때 사용되며, 각 출구로 나가는 유량을 정확하게 분배하여 액츄에이터의 속도를 동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2개의 액츄에이터에 같은 유량을 분배하여 그 속도를 동기 시키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모듈 4, 잇수 12, 이폭 32mm인 인볼류트 치형의 외접기어 펌프에서 회전수 1800rpm일 경우의 이론 유량은? (단, 펌프의 송출압력 70kgf/cm2, 체적효율 0.95, 토크효율 0.92)

  1. 69.5 ℓ /min
  2. 74.6 ℓ /min
  3. 78.4 ℓ /min
  4. 66.01 ℓ /min
(정답률: 17%)
  • 인볼류트 치형의 외접기어 펌프는 일반적으로 체적효율과 토크효율이 높은 펌프로, 이론 유량과 실제 유량의 차이가 적습니다. 따라서 이론 유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이론 유량 = 회전수 × 피치 × 펌핑실 체적 × 체적효율 × 토크효율 / 1000

    여기서 회전수는 1800rpm, 피치는 3.1416 × 모듈 = 3.1416 × 4 = 12.5664mm, 펌핑실 체적은 잇수 × 피치 × 펌프의 높이 = 12 × 12.5664 × 32 = 4838.0032mm^3 입니다.

    체적효율은 0.95, 토크효율은 0.92로 주어졌으므로, 이를 곱해줍니다.

    이론 유량 = 1800 × 12.5664 × 4838.0032 × 0.95 × 0.92 / 1000 = 69.5 ℓ /min

    따라서 정답은 "69.5 ℓ /min"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피토우관을 흐르는 물속에 넣었을 때 피토우관으로 4cm 높이까지 올라가 정지되었을 경우 물의 유속은?

  1. 0.78 m/sec
  2. 0.89 m/sec
  3. 7.80 m/sec
  4. 8.90 m/sec
(정답률: 27%)
  • 피토우관은 유속계로 사용되며, 유속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피토우관으로부터 물이 흐르면, 피토우관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 압력차를 이용하여 유속을 측정합니다.

    피토우관으로 4cm 높이까지 올라가 정지되었다는 것은, 피토우관 내부의 압력차가 4cmH2O(수은)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압력차를 이용하여 물의 유속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피토우관의 내부면적을 A, 물의 밀도를 ρ, 중력가속도를 g, 압력차를 h라고 할 때, 유속 V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V = (2gh/ρA)^0.5

    여기서, h = 4cm = 0.04m, A는 피토우관의 크기에 따라 다르며,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생략합니다. ρ는 물의 밀도로 1000kg/m^3, g는 중력가속도로 9.8m/s^2입니다.

    따라서, V = (2 x 9.8 x 0.04 / 1000A)^0.5 = (0.78 / A)^0.5

    보기에서 유속이 0.89 m/sec인 것은, 피토우관의 내부면적이 0.78 / 0.89^2 = 0.98 x 10^-3 m^2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피토우관으로 4cm 높이까지 올라가 정지되었을 때 물의 유속은 0.89 m/sec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유압 오일 필터의 여과입도가 너무 높으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가?

  1. 트램핑 현상이 생긴다.
  2. 공동현상이 생긴다.
  3. 맥동현상이 생긴다.
  4. 블로우 바이 현상이 생긴다.
(정답률: 74%)
  • 유압 오일 필터의 여과입도가 너무 높으면 유체가 필터를 통과하지 못하고 공동현상이 생긴다. 이는 유체가 필터 주변에 모여서 유체의 흐름이 막히고, 유체의 압력이 감소하여 시스템의 성능 저하를 초래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유압회로에서 압력손실을 구하는데 착안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사용하는 유압유의 종류
  2. 사용하는 호스, 라인의 직경
  3. 사용하는 호스의 재질
  4. 사용하는 유압유의 온도
(정답률: 50%)
  • 사용하는 호스의 재질은 압력손실을 구하는데 착안할 사항이 아닙니다. 호스의 재질은 내구성과 화학적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선택되지만, 압력손실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사용하는 호스의 재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유압 장치에서 유압 작동 실린더의 작동시 떨림 현상이 발생되는 원인은?

  1. 계통 내에 공기가 혼입되었다.
  2. 작동유의 점도가 낮다.
  3. 작동유의 점도가 높다.
  4. 작동압력이 낮다.
(정답률: 67%)
  • 유압 장치에서 유압 작동 실린더의 작동시 떨림 현상이 발생되는 원인은 계통 내에 공기가 혼입되었기 때문입니다. 공기는 압축되지 않기 때문에 유체와 다르게 압력을 전달하지 못하고, 유체의 흐름을 방해하여 작동에 불안정성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는 공기가 혼입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유압장치 관 이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유니온 이음
  2. 플랜지 이음
  3. 나사 이음
  4. 압축 이음
(정답률: 48%)
  • 압축 이음은 유압장치 관을 연결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압축 이음은 일반적으로 공기압이나 가스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며, 유압장치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유니온 이음은 두 개의 파이프를 연결하는데 사용되며, 플랜지 이음은 파이프와 밸브 또는 기기를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나사 이음은 파이프를 서로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중 유압 펌프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트로코이드 펌프
  2. 베인 펌프
  3. 원심 펌프
  4. 로터리 펌프
(정답률: 50%)
  • 원심 펌프는 유체를 중심축 주변으로 회전시켜서 압력을 만들어 유체를 이동시키는 방식의 펌프이며, 유압 펌프는 유체를 압축하여 이동시키는 방식의 펌프입니다. 따라서 원심 펌프는 유압 펌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기관에서 탈착한 분사노즐을 시험할 때 주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한번에 큰 힘을 주기 위하여 손잡이에 파이프를 연결한다.
  2. 분무되는 연료에 손을 대지 않는다.
  3. 연료의 온도를 20℃ 정도로 유지한다.
  4. 연료가 미세입자이므로 화기 근처에서 시험을 하지 않는다.
(정답률: 81%)
  • "한번에 큰 힘을 주기 위하여 손잡이에 파이프를 연결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분사노즐을 시험할 때는 손잡이에 파이프를 연결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파이프를 연결하면 노즐에 가해지는 힘이 분산되어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이프를 연결하지 않고 직접 손잡이를 잡아 힘을 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정비공장에 입고된 장비의 안전한 주차가 아닌 사항은?

  1. 평탄한 지면 주차
  2. 동력선 거리 2m 이내
  3. 조정레버 잠금위치
  4. 작업장치 지면 고정
(정답률: 75%)
  • 정비공장에 입고된 장비의 안전한 주차가 아닌 사항은 "동력선 거리 2m 이내" 입니다. 이는 장비가 작동 중에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력선과 장비 사이의 거리는 최소 2m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덤프트럭의 적재함을 올렸는데 P.T.O 장치와 체결된 오일 파이프에서 미세한 오일이 누출된다. 이때 점검 및 정비를 위한 안전한 조치방법은?

  1. 잠시 점검하여 정비를 바로 마친다.
  2. 덤프트럭 차체 밑에서 점검을 한다.
  3. 받침대 2매를 적제함에 받친다.
  4. P.T.O 장치에 고임목을 받친다.
(정답률: 46%)
  • 받침대 2매를 적재함에 받치는 것은 미세한 오일 누출로 인한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한 조치입니다. 이 방법은 덤프트럭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점검 및 정비를 할 때 차체가 움직이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오픈엔드렌치를 사용할때 안전하지 못한 것은?

  1. 녹이 생긴 볼트나 너트는 오일이 젖어 스며들게 한 다음 너트를 푼다.
  2. 작용하는 힘이 부족할 때는 파이프 등 연장대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3. 오픈엔드렌치와 너트 사이에는 다른 물질을 끼워 사용하면 안된다.
  4. 오픈엔드렌치는 한번에 조금씩 돌린다.
(정답률: 73%)
  • 작용하는 힘이 부족할 때 파이프 등 연장대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지 못한 것이다. 이는 연장대를 사용하면 더 큰 힘을 가할 수 있어서, 오픈엔드렌치나 너트가 부러지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픈엔드렌치를 사용할 때는 작용하는 힘을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탱크내의 압력이 작동회로내의 압력보다 높을 때 작용하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첵 밸브
  3. 메이크업 밸브
  4. 디퍼렌샬 밸브
(정답률: 53%)
  • 탱크내의 압력이 작동회로내의 압력보다 높을 때 작용하는 밸브는 메이크업 밸브입니다. 이는 탱크내의 압력이 작동회로내의 압력보다 높을 때, 메이크업 밸브가 열려서 탱크내의 압력을 작동회로내의 압력에 맞게 조절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이크업 밸브는 시스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