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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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제품디자인일반

1. 서로 다른 색상의 영향으로 색상의 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은?

  1. 색상대비
  2. 한난대비
  3. 면적대비
  4. 동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서로 다른 색상이 함께 사용될 때, 색상 대비가 크면 색상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느껴지기 때문에 "색상대비"가 정답입니다. 즉, 색상 대비가 작을수록 색상의 차이가 작아지고, 색상 대비가 클수록 색상의 차이가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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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의 배색을 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통일과 변화
  2. 가격과 시간
  3. 실공간과 허공간
  4. 균형과 불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배색을 결정하는 요소는 주로 색의 통일과 변화, 실공간과 허공간, 균형과 불균형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과 시간은 색의 배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격과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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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이디어 발상 방법 중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법의 집단토의 원칙 중 틀린 것은?

  1. 아이디어의 좋고, 나쁨에 대한 비판을 금지한다.
  2. 자유로운 발언을 추구한다.
  3.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4. 상대방의 아이디어에 대해 반대의견을 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상대방의 아이디어에 대해 반대의견을 제시한다."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수정하고 보완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아이디어에 대해 반대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서로의 아이디어를 비판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더 나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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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급속한 시장 수용단계로 지속적으로 이익이 향상되어지는 제품수명 주기는?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알수없음)
  • 성장기는 제품이 처음 출시되어 시장에서 인식되기 시작하는 단계이며, 이 단계에서는 수요가 급증하고 수익이 크게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제품의 기술적인 발전과 함께 마케팅 전략의 강화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력도 강화됩니다. 따라서 성장기는 제품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단계로, 제품수명 주기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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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비주얼 디자인의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생활에 필요한 것을 개발하고 사용하기 위한 디자인이다.
  2. 정보의 디자인이며, 전달을 목적으로 한 디자인이다.
  3. 인간의 거주와 주변환경을 위한 디자인이다.
  4. 물품의 판매 및 보관과 운송을 위한 디자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의 디자인이며, 전달을 목적으로 한 디자인이다. - 비주얼 디자인은 주로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주요 목적은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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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품의 발상기법 중 문제에 관련된 항목을 나열하고 그 항목별로 문제의 특정 변수에 대해 검토하여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은?

  1. 체크리스트법
  2. 입출력법
  3. 시넥틱스
  4. 브레인스토밍
(정답률: 알수없음)
  • 체크리스트법은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항목들을 나열하고 각 항목에 대해 검토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문제에 관련된 항목을 나열하고 각 항목에 대해 검토하여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으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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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에서 가장 밝은 빛을 필요로 하는 장소는?

  1. 부엌
  2. 계단
  3. 거실
  4. 작업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실은 일을 하기 위해 상세하고 정확한 작업을 수행해야 하므로 가장 밝은 빛을 필요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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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주로 인물을 소재로 익살, 유머, 풍자 등의 효과를 살린 그림은?

  1. 카툰
  2. 캐릭터
  3. 캐리커쳐
  4. 초상화
(정답률: 알수없음)
  • 캐리커쳐는 인물의 특징을 과장하여 그리는 그림으로, 익살, 유머, 풍자 등의 효과를 살린다. 따라서 주로 인물을 소재로 그려지며, 카툰과 캐릭터는 인물뿐만 아니라 동물 등 다양한 대상을 그리는 반면, 초상화는 보다 현실적이고 정확한 인물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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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낮에 빨간 물체가 야간에는 검게 보이고, 낮에 파랗게 보이던 물체가 야간에는 밝은 회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1. 자극현상
  2. 망막측현상
  3. 푸르킨예 현상
  4. 스펙트럼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현상은 푸르킨예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에 따라 물체의 색이 변하는 현상으로, 빨간색은 낮에는 파장이 짧아서 파랗게 보이지만, 야간에는 파장이 길어져서 검게 보입니다. 반면 파란색은 낮에는 파장이 길어서 푸르게 보이지만, 야간에는 파장이 짧아져서 밝은 회색으로 보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물체와 상호작용하여 색이 변하는 자극현상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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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데깔꼬마니(decalcomanie)에서 볼 수 있는 대칭의 종류는?

  1. 방사대칭
  2. 선대칭
  3. 이동대칭
  4. 확대대칭
(정답률: 알수없음)
  • 선대칭은 어떤 선을 중심으로 대칭되는 모양이 완전히 같은 것을 말합니다. 데깔꼬마니에서 볼 수 있는 대칭은 양쪽이 완전히 같은 모양으로 대칭되는 것이므로 선대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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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게슈탈트 심리 법칙 중에서 진행방향이나 배열이 같은 것 끼리 무리지어 보이는 현상은?

  1. 폐쇄성의 원리
  2. 유사성의 원리
  3. 근접성의 원리
  4. 연속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성의 원리는 인식의 원리 중 하나로, 진행방향이나 배열이 같은 것끼리 무리지어 보이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이는 우리 뇌가 일정한 패턴이나 연속적인 형태를 선호하고, 이를 더 쉽게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속성의 원리는 우리가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치며, 디자인이나 레이아웃 등을 구성할 때에도 이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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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중 굿(Good) 디자인의 조건이라 할 수 없는 것은?

  1. 경제성
  2. 심미성
  3. 합목적성
  4. 독립성
(정답률: 알수없음)
  • 독립성은 굿 디자인의 조건이 아닙니다. 굿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기능적인 목적을 충족시키면서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독립성은 디자인의 목적과 관련이 없는 개념으로, 다른 요소들과는 다르게 굿 디자인의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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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중 형(shape)이 주는 인상으로 잘못 연결된 것은?

  1. 기하직선형 - 안정, 신뢰, 확실
  2. 자유직선형 - 강렬, 예민, 직접적, 대담
  3. 기하곡선형 - 명료, 자유, 이해, 확실
  4. 자유곡선형 - 우아, 질서, 불명료, 활발, 명쾌
(정답률: 알수없음)
  • 자유곡선형 - 우아, 질서, 불명료, 활발, 명쾌이 잘못 연결되었습니다. 자유곡선형은 자유로운 곡선으로서 우아하면서도 불명료하고 활발한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질서와 명쾌함은 기하직선형에 더 어울리는 인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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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작업장의 디자인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밀한 디자인을 위한 작업대는 3~4° 정도의 각도가 적당하다.
  2. 정밀한 디자인이나 설계를 하기위한 작업대는 각도 조절이 용이한 것이 좋다.
  3. 힘이 드는 작동 스위치 등은 몸 위치를 유지하면서 방해받지 않는 위치에 설비한다.
  4. 서서 일하는 경우 바닥을 딱딱하게 설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서서 일하는 경우 바닥을 딱딱하게 설계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바닥은 충격을 완화하고 작업자의 편안함을 위해 적절한 탄성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바닥은 적절한 쿠션성을 가지도록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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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떤 도형이나 색채를 잘못 보아서 생기는 시각의 착오는 어떤 현상 때문에 주로 발생하는가?

  1. 착시현상
  2. 공동현상
  3. 군집현상
  4. 유사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착시현상은 뇌가 받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각적 착오 현상으로, 어떤 도형이나 색채를 잘못 보는 것이 주로 발생합니다. 이는 뇌가 받은 정보를 일관성 있게 해석하려는 노력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때로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패턴이나 형상을 인식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옆으로 기울어진 라인들이 일렬로 놓인 그림을 보면, 라인들이 굽어져 보이는 착시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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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제도와 CAD

16. 질감(Texture)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1. 빛의 반사 또는 흡수
  2. 감촉
  3. 스케일
  4. 색조
(정답률: 알수없음)
  • 스케일은 질감의 크기나 비율을 의미하며,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질감의 종류나 형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질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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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감법혼색의 특징이 틀린 것은?

  1. 혼합할수록 점점 탁하고 어두워진다.
  2. 감법혼합의 2차색은 가산혼합의 3원색이 된다.
  3. 감법혼색의 3원색은 R, G, B 이다.
  4.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검정에 가까운 회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혼색의 3원색은 R, G, B가 아니라 C, M, Y이다. R, G, B는 가산혼합의 3원색이다. 감법혼색은 빛의 삼원색이 아니라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삼원색이기 때문에 C, M, Y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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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디자인의 분야가 다른 하나는?

  1. 운송기기디자인
  2. 기업이미지디자인
  3. 포장디자인
  4. 광고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운송기기디자인은 운송기기(예: 비행기, 기차, 선박 등)의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이며, 나머지 세 가지는 제품 또는 기업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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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Red와 Green의 혼색은 Yellow, Green과 Blue의 혼색은 Cyan, Red와 Blue의 혼색은 Magenta, 그리고 3색을 동시에 혼합하면 백색광이 되는 혼색은?

  1. 가법혼색
  2. 감법혼색
  3. 중간혼색
  4. 평균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가법혼색"입니다.

    가법혼색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서로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빛의 세기가 증가하면서 백색광에 가까워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3색을 동시에 혼합하면 백색광이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감법혼색은 물감 등의 색소를 서로 혼합하여 색상을 만드는 방식이며, 중간혼색과 평균혼색은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을 혼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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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 지각 및 감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을 느끼는 것은 물체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이 눈을 통해 들어오기 때문이다.
  2. 색이 물체 표면에서 반사하는 빛에 의하여 느껴지는 것을 표면색 이라고 한다.
  3. 사과의 색이 빨갛게 지각되는 것은 빨간색만을 흡수하고 나머지는 반사하기 때문이다.
  4. 색은 사람의 마음에 깊은 감동과 정감을 주고, 우리들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만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은 사람의 마음에 깊은 감동과 정감을 주고, 우리들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만든다."는 감정에 관한 설명이므로 틀린 것입니다.

    사과의 색이 빨갛게 지각되는 이유는, 사과가 빨간색을 반사하고 다른 색을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즉, 빨간색 빛이 사과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우리 눈에 들어오면 빨간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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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도면의 길이와 실물의 길이가 비례하지 않을 때 비례척이 아님을 표시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실척
  2. 축척
  3. 배척
  4. NS
(정답률: 알수없음)
  • "NS"는 "비례척이 아님"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도면의 길이와 실물의 길이가 비례하지 않을 때는 도면의 축척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비례척이 아닙니다. 따라서 "실척", "축척", "배척"은 모두 비례척을 나타내는 것이며, "NS"가 비례척이 아님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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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투시도의 선들은 원근감에 따라 하나의 점으로 모이게 된다. 우리는 이 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소점
  2. 분점
  3. 시점
  4. 기점
(정답률: 알수없음)
  • 투시도에서 선들이 모이는 점을 소점이라고 합니다. 이는 원근법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먼 거리에 있는 물체일수록 작아지고, 더 멀리 있는 물체일수록 작아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때 사용됩니다. 이때 선들이 모이는 점이 바로 소점이며, 이를 통해 그림의 깊이와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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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산응용설계와 전산응용가공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CAD/Drawing
  2. CAD/CAM
  3. CAD/Graphic
  4. RGB/CMYK
(정답률: 알수없음)
  • 전산응용설계는 CAD(Computer-Aided Design)이고, 전산응용가공은 CAM(Computer-Aided Manufacturing)입니다. 따라서 이 둘을 모두 포함하는 CAD/CA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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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그림과 같이 각을 2등분 할 때 가장 먼저 그려야 할 것은?

  1. 곡선 CD
  2. 곡선 CP
  3. 곡선 DP
  4. 선분 OP
(정답률: 알수없음)
  • 각을 2등분할 때는 원의 중심 O를 지나는 직선을 그리고, 그 직선과 각의 꼭짓점 P를 지나는 또 다른 직선을 그으면 됩니다. 이때, 각의 중심각이 60도이므로, 그려진 두 직선은 각을 3등분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개의 부분 중에서 가장 먼저 그려져야 할 것은 각의 꼭짓점 P를 지나는 곡선 C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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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Auto CAD에서 기능키의 설명이 틀린 것은?

  1. F9 - 스냅을 실행시킨다.
  2. F7 - 그리드를 보이거나, 안보이게 할 수 있다.
  3. F8 - Ortho를 On/Off로 조정하는 기능키이다.
  4. F2 - 도움말을 제공하는 기능키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F2 - 도움말을 제공하는 기능키이다." 이다. F2는 현재 작업 중인 도면의 상세 정보를 보여주는 Text Window를 열거나 닫는 기능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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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은 협소한 곳의 치수 기입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치수 보조선의 간격이 협소하여 치수 숫자를 기입할 여백이 적을 때는 지시선을 이용하여 기입한다.
  2. 치수선 아래쪽에 기입한다.
  3. 치수 보조선을 생략하고 치수만 기입한다.
  4. 별도의 상세도를 그려 그 곳에 기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치수 보조선을 생략하고 치수만 기입한다." 이유는 치수 보조선의 간격이 협소하여 치수 숫자를 기입할 여백이 적을 때는 지시선을 이용하여 기입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치수를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으며, 치수 보조선을 생략함으로써 도면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수 보조선을 생략하면 도면의 복잡도를 줄일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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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제3각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면도의 표현이 합리적이다.
  2. 치수 기입이 합리적이다.
  3. 보조 투상이 용이하다.
  4. 물체를 제1상한에 놓고 투상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를 제1상한에 놓고 투상한다."에 대한 설명이 틀렸습니다. 제3각법은 물체를 제2상한에 놓고 투상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물체의 모든 면이 보이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제1상한에 놓으면 물체의 일부 면이 가려져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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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컴퓨터 그래픽스의 정의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넓은 의미로는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인간과 컴퓨터와의 인터페이스, 컴퓨터 회화까지 포함한다.
  2.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도형이 나 그림, 화상 등을 만들어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작업이다.
  3. 2D, 3D 애니메이션 등의 의미를 모두 포함한다.
  4. 좁은 의미로는 문자와 숫자, 이미지, 영상 등을 표현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설명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도형이 나 그림, 화상 등을 만들어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작업이다." 입니다. 이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좁은 의미에 해당하는 설명이며, 넓은 의미로는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인간과 컴퓨터와의 인터페이스, 컴퓨터 회화까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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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그림은 어떤 투시도를 설명하기 위한 것인가?

  1. 평행 투시
  2. 유각 투시
  3. 사각 투시
  4. 측면 투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사각 투시를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각 투시는 물체의 세 가지 면을 모두 볼 수 있는 투시법으로, 이 그림에서는 물체의 앞면, 윗면, 옆면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평행 투시는 물체의 한 면만을 볼 수 있고, 유각 투시는 물체의 두 면을 볼 수 있습니다. 측면 투시는 물체의 측면을 볼 수 있는 투시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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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그림의 작도법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직선의 2등분
  2. 원호의 3등분
  3. 직선의 4등분
  4. 각의 2등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에서는 직선을 중심으로 대칭인 모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직선을 중심으로 하여 좌우 대칭인 부분을 그리기 위해서는 직선을 2등분하여 그 중심점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으로 그리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선의 2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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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모델링재료

31. 다음 중 무기재료에 속하는 것은?

  1. 목재
  2. 유리
  3. 플라스틱
  4. 종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유리"입니다.

    유리는 무기재료에 속합니다. 무기재료란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물질로서, 화학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물질을 말합니다. 유리는 광택이 있고 투명한 성질을 가지며, 주로 유리병, 창문, 건물 외벽 등에 사용됩니다. 유리는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광물인 광석에서 추출되거나, 인공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학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물질이기 때문에 재활용이 어렵고, 폐유리는 대부분 쓰레기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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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플라스틱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전기 전도율이 우수하다.
  2. 자유로운 형태의 성형이 가능하다.
  3. 내수성이 좋다.
  4. 착색이 용이하고 다양한 재질감을 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 전도율이 우수하다는 것은 전기가 잘 통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 전기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자제품 등에서 전기를 전달하는 부품으로 사용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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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재사용이 가능한 플라스틱은?

  1. 아크릴 수지
  2. 페놀 수지
  3. 멜라민 수지
  4. 폴리우레탄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 수지는 재사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크릴 수지가 열가소성이 높아서 재활용 과정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크릴 수지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투명도가 높아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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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고체와의 접착력이 우수하여 금속, 유리, 도자기, 플라스틱 등 여러 분야에 사용되는 접착제는?

  1. 에폭시 수지 접착제
  2. 멜라민 수지 접착제
  3. 알부민 접착제
  4. 카제인
(정답률: 알수없음)
  • 에폭시 수지 접착제는 고체와의 접착력이 우수하며, 강력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어 금속, 유리, 도자기, 플라스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나고, 화학적으로 안정성이 높아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보다 더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는 접착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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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나무의 성장시 형성되는 나이테 중 세포 층이 넓고 유연한 성질을 가지는 것은?

  1. 심재
  2. 수심
  3. 춘재
  4. 추재
(정답률: 알수없음)
  • 나무의 성장시에는 연도마다 새로운 나이테가 형성됩니다. 이 중에서 세포 층이 넓고 유연한 성질을 가지는 것은 "춘재"입니다. 이는 봄철에 형성되는 나이테로, 빠른 성장과 함께 유연한 나무 구조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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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료의 기능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표면보호
  2. 전기 전도성 조절
  3. 부패방지
  4. 점도조절
(정답률: 알수없음)
  • 도료의 기능 중에서 점도조절은 도료의 물성을 조절하여 도료의 흐름성과 끈기를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점도조절은 도료의 기능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도료의 표면보호, 전기 전도성 조절, 부패방지와 같이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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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재료와 연결된 내용이 잘못된 것은?

  1. 카본블랙 - 무기안료
  2. 산화철 흑 - 무기안료
  3. 코발트 청 - 유기안료
  4. 리틀레드 - 유기안료
(정답률: 알수없음)
  • 코발트 청 - 유기안료가 잘못된 것입니다. 코발트 청은 무기안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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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재료의 빛에 대한 성질과 관련이 있는 내용은?

  1. 열관류, 열전도
  2. 투과율, 반사율
  3. 함수율, 비열
  4. 흡음율, 차음도
(정답률: 알수없음)
  • 재료의 빛에 대한 성질과 관련이 있는 내용은 투과율과 반사율입니다. 이는 빛이 재료를 통과하거나 반사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투과율은 재료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나타내며, 반사율은 재료에서 반사되는 빛의 양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성질은 재료의 광학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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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파티클 보드의 특성을 잘 설명한 것은?

  1. 휨 가공이 안된다.
  2. 섬유 방향에 따른 강도차가 없다.
  3. 방음, 단열 효과가 없다.
  4. 표면이 매끄러워 경도가 낮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티클 보드는 나무 파티클을 접착제로 묶어 만든 보드로, 파티클이 무작위로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섬유 방향에 따른 강도차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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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플라스틱의 여러 물성 중 금속과 비교할 때 가장 취약한 것은?

  1. 내열성
  2. 탄성
  3. 전기 절연성
  4. 내수성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스틱은 금속과 비교할 때 내열성이 가장 취약합니다. 이는 플라스틱이 금속과 달리 고온에 노출될 경우 빠르게 변형되거나 붕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할 때는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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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리섬유보강플라스틱(FRP)을 재료로 하는 제품디자인 모델링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곡선형 모델 제작의 용이성
  2. 모델의 견고성과 내구성
  3. 모델 제작의 신속성
  4. 광택성
(정답률: 알수없음)
  • 유리섬유보강플라스틱(FRP)은 곡선형 모양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곡선형 모델 제작의 용이성이 있습니다. 또한 FRP는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모델의 견고성과 내구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FRP의 장점 중 모델 제작의 신속성은 아닙니다. FRP는 제작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모델 제작의 신속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모델 제작의 신속성"이 유리섬유보강플라스틱(FRP)을 재료로 하는 제품디자인 모델링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광택성"은 FRP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제품디자인 모델링에 있어서는 큰 장점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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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은 소석고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물에 의해 경화되며 건조시간이 느리다.
  2. 경도와 백색도가 뛰어날수록 고급제품에 속한다.
  3. 정밀 조작용에 사용되는 석고는 더운물을 사용하면 찬물보다 빨리 굳는다.
  4. 굳는 시간을 연장하고자 할 때 식초를 약간 섞어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밀 조작용에 사용되는 석고는 더운물을 사용하면 찬물보다 빨리 굳는다. (이유: 더운물은 분자 운동이 더 활발하기 때문에 석고 분자와 빠르게 상호작용하여 굳는 시간이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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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동물성 접착제는?

  1. 아교
  2. 콩풀
  3. 녹말풀
  4. 옻풀
(정답률: 알수없음)
  • 아교는 동물의 뼈, 피부, 뿔 등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만든 접착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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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안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색제를 착색하는 것으로 물이나 기름에 녹지 않는 분말이다.
  2. 안료는 성분에 따라 무기안료와 유기안료로 나눈다.
  3. 무기안료에는 체질안료도 포함된다.
  4. 무기안료를 레이크(lake)안료라고도 부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기안료를 레이크(lake)안료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기안료가 물에 녹지 않고 침전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무기안료를 사용하여 만든 안료를 레이크(lake)안료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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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석고 원석을 500∼1300℃로 소성하여 황산염, 규산, 점토같은 불순물을 첨가 소성한 후 여기에 물 반죽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소석고 플라스터
  2. 경석고 플라스터
  3.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4. 마스네시아
(정답률: 알수없음)
  • 석고 원석을 소성하여 만든 것에 불순물을 첨가하여 더욱 강한 결합력을 가지게 만든 것을 경석고 플라스터라고 합니다. 이는 건축물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소방성능이 우수하고 가볍고 쉽게 가공할 수 있어 건축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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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제품응용모델링

46. 다음 중 디자인이 결정된 후 기술 부분 등의 제작자 측면에서 만들어지는 모델로서 제품원형이라고 불리워지는 것은?

  1. 프로토타이프 모델(prototype model)
  2. 이미지 모델(image model)
  3. 러프목업 모델(rough mock-up model)
  4. 프리젠테이션 모델(presentation model)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이 결정된 후 제작자 측면에서 만들어지는 모델로서 제품의 기능, 형태, 크기 등을 검증하고 수정하기 위한 시제품을 프로토타이프 모델(prototype model)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디자인이 결정된 후 제작자 측면에서 만들어지는 모델 중에서 프로토타이프 모델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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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NC 공작기계가 아닌 것은?

  1. NC 선반
  2. NC 밀링 머신
  3. NC 연삭기
  4. NC 스크레이퍼
(정답률: 알수없음)
  • NC 스크레이퍼는 존재하지 않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NC 스크레이퍼가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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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비교적 큰 공작물의 평면을 절삭 가공하는 기계는?

  1. 전조기
  2. 보링 머신
  3. 조각기
  4. 세이퍼
(정답률: 알수없음)
  • 세이퍼는 수직으로 움직이는 칼날을 이용하여 큰 공작물의 평면을 절삭 가공하는 기계입니다. 이에 비해 전조기는 작은 구멍을 뚫는 용도로, 보링 머신은 원형 구멍을 가공하는 용도로, 조각기는 조각 작업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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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스프레이 건의 사용에서 도료의 단절 원인이 아닌 것은?

  1. 도료 컵이 극단적으로 경사되어 있다.
  2. 도료 통로가 막혀 있다.
  3. 노즐의 죄임이 불량이다.
  4. 도료점도가 낮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프레이 건의 사용에서 도료점도가 낮다는 것은 도료의 농도가 너무 낮아서 스프레이 건으로 분사할 때 적절한 물방울 크기를 형성하지 못하고, 분사된 도료가 부적절한 크기의 물방울로 분산되어 표면에 부착되지 못하고 떨어지기 때문에 단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도료점도가 낮다는 것은 스프레이 건의 사용에서 도료의 단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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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모양이 복잡하거나 소형인 부품에 이용하는 도장법으로서, 도막이 일정하지 않은 도장방법은?

  1. 칠솔도장
  2. 롤러도장
  3. 분무도장
  4. 침지도장
(정답률: 알수없음)
  • 침지도장은 부품의 모양이 복잡하거나 소형인 경우에도 도장이 가능하며, 도막이 일정하지 않은 도장 방법입니다. 침지도장은 부품을 침지시켜 도료를 도포하는 방식으로 도장을 합니다. 따라서 부품의 모양이나 크기에 상관없이 균일한 도막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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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도구막대에서 치수기입에 관련된 명령어는?

  1. dimension
  2. inquirt
  3. draw
  4. insert
(정답률: 알수없음)
  • "dimension"은 치수를 그리는 명령어로, 도면에서 길이, 각도, 반지름 등을 측정하고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치수기입에 관련된 명령어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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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솔리드 모델링에서 Union 의 의미는?

  1. 합집합
  2. 차집힙
  3. 교집합
  4. 집합
(정답률: 알수없음)
  • 솔리드 모델링에서 Union은 두 개 이상의 객체를 결합하여 하나의 객체로 만드는 연산입니다. 이때, 결합된 객체는 서로 겹치지 않고 모두 포함된 상태로 합쳐지므로 합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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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열가소성 수지의 사용으로 두께가 얇은 샴푸병, 음료수병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성형방법은?

  1. 사출성형
  2. 압출성형
  3. 취입성형
  4. 진공성형
(정답률: 알수없음)
  • 취입성형은 열가소성 수지를 사용하여 성형하는 방법 중 하나로, 성형기에 열가소성 수지를 넣고 가열하여 녹인 후, 성형기 내부에 있는 금형에 취입하여 성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두께가 얇은 제품을 만들기에 적합하며, 샴푸병이나 음료수병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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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모델링 재료로서 클레이의 주성분 구성이 옳은 것은?

  1. 왁스 9∼10%, 유황 20∼25%, 회분 9∼10%, 유지분 50∼55%
  2. 왁스 9∼10%, 유황 10∼20%, 회분 10∼20%, 유지분 50∼55%
  3. 왁스 10∼20%, 유황 20∼25%, 회분 9∼10%, 유지분 40∼45%
  4. 왁스 9∼10%, 유황 50∼55%, 회분 9∼10%, 유지분 20∼25%
(정답률: 알수없음)
  • 클레이의 주성분은 유황입니다. 유황은 클레이의 주성분으로서, 클레이를 구성하는 미세한 입자들의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클레이에는 왁스, 회분, 유지분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이들은 유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성분으로서 클레이의 구성을 나타내는 보기는 "왁스 9∼10%, 유황 50∼55%, 회분 9∼10%, 유지분 20∼25%"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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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퍼티의 종류 중에 경화제를 사용하면 빠르게 굳고 단단하여 두꺼운 도장이 가능한 것은?

  1. 오일 퍼티
  2. 캐슈 퍼티
  3. 래커 퍼티
  4. 폴리에스텔 퍼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폴리에스텔 퍼티는 경화제를 사용하여 빠르게 굳고 단단해지기 때문에 두꺼운 도장이 가능합니다. 다른 퍼티들은 경화제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해도 굳어지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두꺼운 도장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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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AD에서 시각적 보조수단으로 끝점, 중간점, 원의 중심, 원의 사분점, 교차점등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 기능은?

  1. GRID
  2. SNAP
  3. OSNAP
  4. LIMITS
(정답률: 알수없음)
  • OSNAP은 Object Snap의 약자로, 객체를 찾아서 그 위치에 자동으로 포인트를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CAD에서 시각적 보조수단으로 끝점, 중간점, 원의 중심, 원의 사분점, 교차점 등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 기능은 OSNA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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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피가공재의 표면을 미세한 연삭 입자의 연삭으로 가공물 표면을 매끈하게 광택을 내는 가공법은?

  1. 널링(knuring)
  2. 샌딩(sanding)
  3. 그라인딩(grinding)
  4. 버핑(buffing)
(정답률: 알수없음)
  • 버핑은 피가공재의 표면을 미세한 연삭 입자의 연삭으로 가공물 표면을 매끈하게 광택을 내는 가공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널링, 샌딩, 그라인딩은 모두 다른 가공 방법이며, 표면을 광택내는 것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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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은 모델링 가공에 쓰일 수 있는 기계들이다. 이 중 성격이 다른 것은?

  1. NC(수치제어:numerical control) 선반
  2. 머시닝 센터(machining center)
  3. CNC(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 밀링 머신
  4. 플라이어(plier)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이어는 모델링 가공에 사용되는 기계가 아니라, 손으로 작업하는 공구이기 때문에 성격이 다른 것입니다. NC 선반, 머시닝 센터, CNC 밀링 머신은 모두 컴퓨터나 수치제어를 통해 자동으로 가공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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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형 발포성 수지의 가공에 적합하지 않은 도구는?

  1. 열선
  2. 사포
(정답률: 50%)
  • 고형 발포성 수지는 열에 의해 팽창하므로, 열선과 톱은 수지를 자를 때 열을 발생시켜 수지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포는 수지를 연마할 때 사용되는데, 고형 발포성 수지는 부드러우므로 사포로 가공하면 수지 표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공에 적합하지 않은 도구는 "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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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컨베이어(Conveyor)에 의한 연속도장이나 동일한 도료에 의한 도장작업에 적합한 도장방식은?

  1. 압송식
  2. 흡상식
  3. 난사식
  4. 중력식
(정답률: 40%)
  • 압송식 도장방식은 도료를 압축하여 분사하는 방식으로, 컨베이어에 의한 연속도장이나 동일한 도료에 의한 도장작업에 적합합니다. 이는 도료의 분사량과 분사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일관된 도장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압송식 도장방식은 도료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어 경제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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