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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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제품디자인일반

1.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에 대한 설명이 올바른 것은?

  1. 심미성은 합목적성과 같은 조건이다.
  2. 심미성을 성립시키는 미의식은 객관적인 것이다.
  3. 심미성은 개인차가 거의 없다.
  4. 심미성을 해결하는 것은 미의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심미성은 디자인의 조건 중 하나로, 디자인이 아름답고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해결하는 것은 미의식이라고 합니다. 미의식은 개인의 주관적인 감각과 경험에 따라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심미성은 개인차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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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단계에서 깨지기 쉬운 재료적용이나 가장자리, 모서리가 날카로운 제품에서 고려하여야 할 것은?

  1. 작동성
  2. 경제성
  3. 안전성
  4. 사용성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단계에서 깨지기 쉬운 재료나 날카로운 가장자리, 모서리를 사용하는 제품은 사용자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안전성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안전성을 고려하지 않은 제품은 사용자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으며, 이는 제품의 평판과 판매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디자인 단계에서 안전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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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통일과 변화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법칙으로 전해오는 비례의 원리로 알맞은 것은?

  1. 황금분할
  2. 균형분할
  3. 점이분할
  4. 반복분할
(정답률: 알수없음)
  • 황금분할은 통일과 변화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비례의 원리로, 어떤 대상을 두 부분으로 나눌 때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의 비율이 전체와 큰 부분의 비율과 같아지는 원리입니다. 이 비례의 원리는 자연계에서도 많이 나타나며, 인간의 미적 감각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 건축,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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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의 수명주기(Life Cycle)에 해당되지 않는 용어는?

  1. 성숙기
  2. 성장기
  3. 도입기
  4. 소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소멸기는 제품의 수명주기에 해당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제품의 수명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되며, 소멸기는 이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소멸기는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제품이 시장에서 사라지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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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의 제품디자인 구성요소 중 최종 마무리에 해당되는 것은?

  1. 색채와 표면처리
  2. 재료와 가공기술
  3. 구조와 생산방식
  4. 형태와 가공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와 표면처리는 제품의 최종 외관을 결정하는 요소로, 제품의 시각적인 인상을 크게 좌우합니다. 적절한 색상과 표면처리 기술을 선택하여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 컨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면처리는 제품의 내구성과 방수성 등의 기능적인 측면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디자인의 최종 마무리 단계에서는 적절한 색채와 표면처리 기술을 선택하여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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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집단의 힘을 이용하여 비판을 자제하고,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양적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얻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아이디어 발상법은?

  1. 체크리스트법
  2. 브레인스토밍법
  3. 귀납법
  4. 타운워칭법
(정답률: 알수없음)
  • 브레인스토밍법은 집단의 힘을 이용하여 비판을 자제하고,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양적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얻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아이디어 발상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브레인스토밍법과는 다른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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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문제도출 - 디자인컨셉 - 기획 - 아이디어 스케치 - 렌더링 - 도면 - 목업 - 디자인결정 - 생산
  2. 문제도출 - 아이디어 스케치 - 디자인컨셉 - 도면 - 렌더링 - 디자인결정 - 생산
  3. 문제도출 - 디자인컨셉 - 아이디어 스케치 - 목업 - 렌더링 - 도면 - 디자인결정 - 생산
  4. 문제도출 - 디자인컨셉 - 렌더링 - 아이디어 스케치 - 도면 - 목업 - 디자인결정 - 생산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의 순서는 "문제도출 - 디자인컨셉 - 기획 - 아이디어 스케치 - 렌더링 - 도면 - 목업 - 디자인결정 - 생산" 입니다. 이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먼저 문제를 도출하고, 그에 대한 디자인 컨셉을 정하며, 기획을 하고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고, 렌더링과 도면 작업을 거쳐 목업을 만들고, 디자인을 결정한 후 생산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순서를 따르면 제품디자인의 효율성과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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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빛의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무슨 색의 빛이 되는가?

  1. 노랑(Yellow)
  2. 파랑(Blue)
  3. 검정(Black)
  4. 백색(White)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 빛이 됩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 혼합이라는 원리에 따라 각각의 색이 빛의 삼원색 중 하나에 해당하며, 이들을 모두 혼합하면 모든 색을 포함한 백색 빛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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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같은 물체 색이라도 조명의 광원에 따라 달라져 보이는 현상은?

  1. 변질성
  2. 색채감
  3. 메타메리즘
  4. 연색성
(정답률: 알수없음)
  • 같은 물체라도 조명의 광원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 현상을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의 산란과 반사로 인해 발생하는데, 광원의 스펙트럼과 물체의 스펙트럼이 상호작용하여 색이 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햇빛 아래에서는 흰색 옷이 흰색으로 보이지만 형광등 아래에서는 노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광원의 스펙트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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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간의 동작이나 시각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인간과 제품과의 조화로운 관계, 즉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제품을 디자인하는데 적용되는 기술영역은?

  1. 사회심리학
  2. 스토리텔링
  3. 인간공학
  4. 기계설계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공학은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감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디자인하는 기술영역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인간공학적인 원리와 지식을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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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품에 시각표시에 관한 디자인을 선정할 때 고려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시각표시의 디자인 선정시 이에 필요한 표식 형식, 정도 등에 관한 완전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2. 인간의 시력 한계나 주위상태 등을 무시한 자세한 표시는 배제되어야 한다.
  3. 바탕색과 글자의 색은 최대한 대비시키도록 한다.
  4. 간단한 활자체보다는 정교한 활자체를, 곡선보다는 직선체를 사용한다.
(정답률: 40%)
  • "간단한 활자체보다는 정교한 활자체를, 곡선보다는 직선체를 사용한다." 인 이유는, 정교한 활자체와 직선체는 더욱 선명하고 명확한 시각적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활자체나 곡선체는 글자가 작아지거나 복잡해질수록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각표시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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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픽토그램(Pictograms)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국제적인 행사 등에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2. 사전교육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각언어이다.
  3. 의미하는 내용의 형태를 상징적으로 시각화시켰다.
  4. 언어를 초월하여 직감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문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사전교육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각언어이다."

    픽토그램은 언어를 초월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문자로, 사전 교육 없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교육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각언어이다"는 설명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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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I(Corporate Identity)의 기본 디자인 요소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코퍼레이트 컬러
  2. 전용 서체
  3. 마크, 로고 타입
  4. 기업이념
(정답률: 알수없음)
  • 기업이념은 디자인 요소가 아니라 기업의 가치, 목적, 비전 등을 담은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I의 기본 디자인 요소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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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행색의 색채계획에 관한 내용 중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소비자가 요구하는 색을 조사한다.
  2. 유행 사이클로 유행될 다음 색을 참고한다.
  3. 시장 실태 조사를 한다.
  4.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색을 사용한다는 것은 유행색의 색채계획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유는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색은 그 회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미지를 반영하기 위해 선택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행색의 색채계획과는 별개의 이유로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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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고속도로 위에 STOP 또는 SLOWLY 등의 글자를 길게 써 놓아 읽을 수 있게 하는 착시는?

  1. 대비의 착시
  2. 방향의 착시
  3. 면적의 착시
  4. 속도의 착시
(정답률: 알수없음)
  • 고속도로 위에 글자를 길게 써 놓아 읽을 수 있게 하는 착시는 운전자들의 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글자를 읽으려면 시선을 멈추고 집중해야 하므로 운전자들은 자연스럽게 속도를 줄이게 됩니다. 따라서 이 착시는 속도의 착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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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제도와 CAD

16. 일정 비례에 의한 기준단위를 정하고, 그 조합에 의해 전체를 구성하기 위한 기준척도의 개념은?

  1. 모빌(mobile)
  2. 모듈(module)
  3. 모델링(modeling)
  4. 모자이크(mosaic)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정 비례에 의한 기준단위를 정하고, 그 조합에 의해 전체를 구성하기 위한 기준척도의 개념은 "모듈(module)"입니다. 모듈은 일정한 크기와 기능을 가진 부품으로, 이를 조합하여 전체를 구성하는 방식을 모듈화라고 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도 많이 사용되며, 작은 모듈들을 조합하여 큰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모듈은 일정한 기준단위를 가지고, 이를 조합하여 전체를 구성하는 개념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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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가산혼합을 통해 생성되는 2차 색상은?

  1. Magenta, Yellow, Orange
  2. Cyan, Magenta, Green
  3. Yellow, Cyan, Violet
  4. Cyan, Yellow, Magenta
(정답률: 알수없음)
  • 가산혼합은 빨강, 초록, 파랑(RGB)의 색상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Cyan(청록색), Yellow(노란색), Magenta(자홍색)은 RGB 색상 중 2개씩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가산혼합의 2차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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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하나의 사물이 갖고 있는 실제적 특성으로, 그 사물을 어떻게 다루면 될 것인가에 관한 강력한 단서를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설계 기준은 무엇인가?

  1. 독창성(Creative)
  2. 행동유도성(Affordance)
  3. 정확성(Accuracy)
  4. 피드백(Feedback)
(정답률: 알수없음)
  • 행동유도성은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디자인 기준입니다. 즉, 사물이나 인터페이스가 갖고 있는 실제적 특성을 통해 사용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행동유도성은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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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디자인의 기본 요소 중 선(Line)의 유형에서 곡선에 관한 설명은?

  1. 평화로움과 안정감을 주며 직선 중 가장 단순하고 간결하다.
  2. 엄숙함과 긴장감, 희망과 강한 의지를 준다.
  3. 우아하고 유연한 여성적인 느낌을 주고 섬세한 느낌을 준다.
  4. 차가움과 따듯함이 내포된 무한한 운동성을 나타내고 강한 인상을 표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곡선은 우아하고 유연한 여성적인 느낌을 주고 섬세한 느낌을 줍니다. 이는 곡선이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자연스럽고 유연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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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형광등을 켜면 푸른 기미를 느끼지만 시간이 지나면 푸른 기미를 느낄 수 없는 현상은?

  1. 암순응
  2. 색순응
  3. 색감응
  4. 명순응
(정답률: 알수없음)
  • 색순응은 눈이 특정 색상에 노출되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그 색상을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형광등을 켜면 처음에는 푸른 기미를 느끼지만 시간이 지나면 눈이 푸른 색상에 적응하여 더 이상 푸른 기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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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제도용지에 연필로 그리는 최초 도면의 호칭은?

  1. 스케치도
  2. 원도
  3. 사도
  4. 청사진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제도용지에 연필로 그리는 최초 도면의 호칭은 "원도"입니다. 이는 도면의 기본적인 형태가 원을 중심으로 하는 도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도는 도면의 기본이 되는 도면으로, 다른 도면들은 원도를 기반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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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투시도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평행투시도
  2. 유각투시도
  3. 3점투시도
  4. 등각투상도
(정답률: 알수없음)
  • 등각투상도는 투시도법이 아니라 기하학적 변환 중 하나입니다. 등각투상도는 원래 도형과 동일한 모양을 가지면서 크기만 변하는 도형을 그리는 방법으로, 주로 지도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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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컴퓨터에서 모델링 작업 후 질감, 광원, 컬러 등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작업은?

  1. 렌더링
  2. 크로키
  3. 드로잉
  4. 페인팅
(정답률: 알수없음)
  • 렌더링은 컴퓨터에서 모델링 작업을 통해 만들어진 3D 모델에 질감, 광원, 컬러 등을 적용하여 실제로 보이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렌더링은 모델링 작업의 결과물을 최종적으로 시각화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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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객체를 한 패턴으로 다중사본을 작성하는 요소 작업은?

  1. 배열복사(Array)
  2. 평행이동복사(Offset)
  3. 대칭복사(Mirror/Symmetry)
  4. 크기조정(Scale)
(정답률: 알수없음)
  • 객체를 한 패턴으로 다중사본을 작성하는 요소 작업은 "배열복사(Array)"입니다. 배열복사는 원본 객체를 복사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 형태로 배치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요소 작업인 평행이동복사, 대칭복사, 크기조정은 객체를 이동, 반사, 크기 조절하는 작업이지만, 배열복사는 일정한 간격으로 복사하여 패턴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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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투시도법으로 얻은 1개의 육면체를 기초로 하여 상하좌우로 연결시켜 원하는 도형을 만드는 방법은?

  1. 확대도법
  2. 연장도법
  3. 축소도법
  4. 분할도법
(정답률: 알수없음)
  • 투시도법으로 얻은 육면체는 3차원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하좌우로 연장시켜서 원하는 도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방법이 연장도법입니다. 연장도법은 육면체의 한 면을 따라서 그 면을 연장시키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원하는 도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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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도에서 선이 같은 장소에서 중복될 경우 다음 중 선의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파단선
  2. 중심선
  3. 외형선
  4. 절단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이 같은 장소에서 중복될 경우, 제조 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의 외형이므로 외형선이 가장 우선 순위가 높습니다. 외형선은 제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의 모양과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외형선은 제조 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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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3차원 형상모델링 방법 중 와이어 프레임 방식을 설명한 것은?

  1. 면표현방식
  2. 선표현방식
  3. 색채표현방식
  4. 재질감표현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선표현방식은 3차원 모델을 선으로만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모델의 윤곽선이나 경계선 등을 선으로 나타내어 모델의 형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모델의 구조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설계나 제작 단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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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각 입체의 전개도에서 각 면이 정삼각형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입체는?

  1. 정사면체
  2. 정십이면체
  3. 정이십면체
  4. 정팔면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십이면체는 모든 면이 정다각형이 아니라, 일부 면이 정삼각형이 아닌 다른 다각형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입체들은 모든 면이 정다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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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등각 투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 동시에 볼 수 있도록 표현된 투상도이다.
  2. 등각 투상도의 등각축은 축과 축사이가 120°이다.
  3. 투상선이 투상면을 사선으로 지난다.
  4. 등각 투상도는 축측 투상의 한 종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투상선이 투상면을 사선으로 지난다."입니다. 이유는 등각 투상도에서는 투상면과 투상선이 평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투상선이 투상면을 사선으로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투상면과 교차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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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은 1각법과 3각법을 서로 비교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1각법은 물체를 1상한에 두고 투상한다.
  2. 3각법은 물체를 3상한에 두고 투상한다.
  3. 1각법은 정면도 오른쪽에 좌측면도를 배치한다.
  4. 3각법은 정면도 위쪽에 저면도를 배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3각법은 정면도 위쪽에 저면도를 배치한다."이다.

    이유는 3각법에서는 물체를 3차원 공간에서 바라보는 시점을 기준으로 투상하기 때문이다. 이 시점은 일반적으로 물체의 정면에서 위쪽에 위치하며, 따라서 정면도 위쪽에 저면도를 배치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반면 1각법에서는 물체를 2차원 평면에서 바라보는 시점을 기준으로 투상하기 때문에, 정면도와 좌측면도를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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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모델링재료

31. 다음 중 투명도가 가장 좋은 플라스틱은?

  1. 폴리에틸렌(PE)
  2. 폴리스틸렌(PS)
  3. 아크릴(PMMA)
  4. 나일론(PA)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PMMA)은 굴절률이 높아 빛을 투과할 때 거의 굴절하지 않아 투명도가 높습니다. 또한 내구성이 강하고 가벼워 가정용품, 건축재료,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투명도가 가장 좋은 플라스틱은 아크릴(PMM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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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알콜과 케톤을 용제로 쓰며 상온에서 접착하는 플라스틱용 합성수지 접착제의 종류는?

  1. 에폭시 수지 접착제
  2. 석탄산 수지 접착제
  3. 멜라민 수지 접착제
  4. 우레탄 수지 접착제
(정답률: 알수없음)
  • 알콜과 케톤을 용제로 쓰며 상온에서 접착하는 플라스틱용 합성수지 접착제는 에폭시 수지 접착제입니다. 이는 에폭시 수지가 알콜과 케톤과 같은 용제와 잘 혼합되어 상온에서도 빠르게 경화되며, 플라스틱과 같은 다양한 재질에 강력한 접착력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열성과 내부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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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내식재료, 공업용 기기, 선박, 자동차, 차량 등의 부가가치가 높은 성형품에까지 용도가 확대되고 있는 것은?

  1. LDPE
  2. PVC
  3. ABS
  4. FRP
(정답률: 알수없음)
  • FRP는 Fiber Reinforced Plastic의 약자로,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의미합니다. 이는 내식성이 뛰어나고 강도가 높아서 내구성이 좋아 자동차, 선박 등의 부품으로 사용되며, 또한 가벼워서 에어컨, 탱크 등의 부품으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디자인적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제작이 가능하여, 공업용 기기나 건축물의 외관재로도 사용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FRP는 부가가치가 높은 성형품에까지 용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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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가볍고 가공성이 좋아 모형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목재는?

  1. 주목
  2. 나왕
  3. 발사
  4. 밤나무
(정답률: 알수없음)
  • 발사는 가볍고 가공성이 좋아 모형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목재입니다. 이는 발사가 밀도가 낮고, 섬유 구조가 미세하며, 가공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발사는 색상이 밝고 균일하여 마감 처리가 용이하며, 내구성도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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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방향성에 따라 강도의 차이가 심한 재료는?

  1. 금속재
  2. 점토재
  3. 플라스틱재
  4. 목재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는 방향성이 있기 때문에 강도의 차이가 심합니다. 즉, 나무의 섬유 구조에 따라서 세로 방향으로는 강하고 가로 방향으로는 약하기 때문에, 방향성에 따라 강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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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은 열가소성 플라스틱 재료에 대한 장점을 설명한 것이다. 잘못된 것은?

  1. 가공이 용이하다.
  2. 착색이 용이하다.
  3. 전기절연성이 우수하다.
  4. 다른 공업 재료에 비해 무겁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른 공업 재료에 비해 무겁다는 것은 열가소성 플라스틱 재료의 단점이다. 이는 분자 구조상으로 인해 밀도가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공업 재료에 비해 가벼운 재료를 원한다면 열가소성 플라스틱 재료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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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알코올계 용제가 아닌 것은?

  1. 메탄올
  2. 아세톤
  3. 노멀 부탄올
  4. 이소 부탄올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톤은 카르복실기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알코올계 용제가 아닙니다. 메탄올, 노멀 부탄올, 이소 부탄올은 모두 알코올계 용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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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플라스틱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전기 전도율이 우수하다.
  2. 자유로운 형태의 성형이 가능하다.
  3. 내수성이 좋다.
  4. 착색이 용이하고 다양한 재질감을 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 전도율이 우수하다는 것은 전기가 잘 통하는 물질이라는 뜻입니다. 이는 전기를 이용한 제품이나 기술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제품이나 전기 회로 등에서 플라스틱 소재가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가 전기 전도율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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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방부제와 염기성물질을 혼합하여 만든 분말상태의 도료로서 나무, 실내벽등 내부장식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도료는?

  1. 내화도료
  2. 인광도료
  3. 방청도료
  4. 수성도료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성도료는 방부제와 염기성물질을 혼합하여 만든 분말상태의 도료로, 내부 장식용으로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수분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표면이 부드럽고 광택이 있어 보호와 장식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무, 실내벽 등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도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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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금속도장 공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탈지, 녹제거 - 녹방지(밑칠) - 바탕손질(중간칠) - 겉칠 - 연마, 다듬질
  2. 녹방지(밑칠) - 바탕손질(중간칠) - 겉칠 - 탈지, 녹제거 - 연마, 다듬질
  3. 연마, 다듬질 - 녹방지(밑칠) - 바탕손질(중간칠) - 겉칠 - 탈지, 녹제거
  4. 연마, 다듬질 - 탈지, 녹제거 - 녹방지(밑칠) - 바탕손질(중간칠) - 겉칠
(정답률: 알수없음)
  • 금속도장 공정은 먼저 탈지와 녹제거를 한 후, 녹방지(밑칠)를 하고 바탕손질(중간칠)을 합니다. 그 다음 겉칠을 하고 마지막으로 연마와 다듬질을 합니다. 따라서 "탈지, 녹제거 - 녹방지(밑칠) - 바탕손질(중간칠) - 겉칠 - 연마, 다듬질"이 바르게 나열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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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량목재는?

  1. 집성재
  2. 단판 적층재
  3. 경화적층재
  4. 가열처리 목재
(정답률: 알수없음)
  • 집성재는 여러 개의 나무 조각을 접착제로 붙여서 만든 목재로, 보기 중에서는 이 조건에 부합하는 "집성재"가 정답입니다. 단판 적층재는 여러 개의 나무 판자를 적층하여 만든 목재, 경화적층재는 접착제를 사용하여 나무 판자를 적층한 후 열과 압력을 가해 경화시킨 목재, 가열처리 목재는 열처리를 통해 내구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킨 목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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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두 종류 이상의 재료를 복합 사용하여, 강도와 특성 등을 더욱 발휘하게 하는 대표적인 복합재료는?

  1. 유리
  2. 도자기재료
  3. 섬유강화플라스틱
  4. 비철금속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강화플라스틱은 강화섬유와 수지를 복합하여 만든 재료로, 강도와 경량성이 뛰어나며 내구성이 높습니다. 또한, 내식성과 내부식성이 우수하며, 가공성이 높아 다양한 형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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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석고의 경화를 빠르게 하는 경화촉진제는?

  1. 아교
  2. 식염
  3. 탄산소다
  4. 인산암모늄
(정답률: 알수없음)
  • 석고는 수분과 반응하여 경화되는데, 식염은 수분을 흡수하여 석고의 경화를 빠르게 합니다. 따라서 식염은 석고의 경화촉진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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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자기에 물과 같은 액체를 담았을 때 표면으로 흡수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매용 원료
  2. 비가소성 원료
  3. 가소성 원료
  4. 유약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약은 도자기 표면에 미세한 구멍을 메우고 매끄러운 표면을 형성하여 액체가 흡수되지 않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도자기에 물과 같은 액체를 담았을 때 표면으로 흡수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유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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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료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물체의 표면에 피막을 형성하여 녹과 부식을 방지한다.
  2. 붓칠 또는 기타 방법으로 물체 표면에 얇게 칠할 수 있다.
  3. 도료는 건조되면서 고체 상태의 피막이 된다.
  4. 자연건조에 의해서는 건조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료는 건조되면서 고체 상태의 피막이 된다는 설명은 맞습니다. 하지만 자연건조에 의해서는 건조되지 않는다는 설명은 틀립니다. 자연건조는 건조 방법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는 건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결국에는 건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연건조에 의해서는 건조되지 않는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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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제품응용모델링

46. 도료의 목적별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방청도료
  2. 내산도료
  3. 전착도료
  4. 전기절연도료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착도료는 도료의 목적이 아닌, 전기적인 접촉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도료입니다. 따라서, 전착도료는 목적별 분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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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측정공구에서 하이트 게이지의 용도는?

  1. 높이측정
  2. 내경측정
  3. 외경측정
  4. 각도측정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트 게이지는 물체의 높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하이트 게이지의 두 개의 측정 기둥을 이용하여 물체의 높이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높이측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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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이스의 단면형상과 같은 길다란 제품(봉, 관, 선)을 얻는 가공 방법은?

  1. 압출 가공
  2. 전조가공
  3. 단조가공
  4. 프레스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출 가공은 길다란 제품을 만드는 가공 방법 중 하나로, 단면형상이 다이스와 같은 금형을 이용하여 원료를 압출하여 길이를 늘리고 단면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이스와 같은 형상을 가진 금형을 사용하는 압출 가공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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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보통 어두운 색종이에 주로 밝은 색 선을 이용하여 선 등을 강조하여 제품을 보다 우아하고 입체적으로 보이게 표현하는 기법은?

  1. 라인 스케치
  2. 명도 스케치
  3. 투시도
  4. 하이라이트 스케치
(정답률: 알수없음)
  • 어두운 색종이에 밝은 색 선을 이용하여 제품의 입체감을 강조하는 기법은 "하이라이트 스케치"입니다. "라인 스케치"는 선으로만 그리는 스케치, "명도 스케치"는 그림자와 밝기를 강조하는 스케치, "투시도"는 입체감을 나타내는 스케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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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재료에 외력을 중지하여도 원래의 형상으로 되돌아가지 않는 가공변형은?

  1. 소성변형
  2. 탄성변형
  3. 연성변형
  4. 전성변형
(정답률: 알수없음)
  • 소성변형은 재료에 외력을 가하여 일정한 온도에서 고온 가공을 통해 형상을 변형시키는 과정입니다. 이 때, 재료는 고온에서 높은 압력을 받아 결정 구조가 재배열되며, 이로 인해 원래의 형상으로 되돌아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성변형은 비탄성 변형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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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목재료의 결을 평활한 도장면으로 만들 때 사용되는 것은?

  1. 박리제
  2. 연마제
  3. 건조제
  4. 충전제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료의 결을 평활한 도장면으로 만들 때 사용되는 것은 충전제입니다. 이는 결절 부분을 채워서 평활한 표면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박리제는 목재의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연마제는 목재의 표면을 연마하여 깨끗하고 매끄러운 표면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건조제는 목재의 수분을 제거하여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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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계 몸체 상하에 부착된 두 개의 회전 바퀴에 톱날을 부착하여 곡선 형태를 쉽게 절단할 수 있는 기기는?

  1. 띠톱기계
  2. 둥근톱 기계
  3. 기계대패
  4. 선반
(정답률: 알수없음)
  • 띠톱기계는 회전 바퀴에 부착된 톱날을 이용하여 곡선 형태를 쉽게 절단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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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모형제작 재료의 일반적인 선택 조건이 아닌 것은?

  1. 쉽게 가공할 수 있어야 한다.
  2. 제작 후 변형되지 않아야 한다.
  3. 광택이 있어야 한다.
  4. 구하기 쉬워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모형의 외관을 더욱 미려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일반적인 선택 조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는 모형의 기능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선택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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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NC 공작기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가공 재료의 절약
  2. 가공 불량 방지
  3. 정밀도의 향상
  4. 검사공수 증가
(정답률: 알수없음)
  • NC 공작기계는 사람의 실수나 감정적인 요소로 인한 가공 불량을 방지하고, 정밀도를 향상시켜 가공 재료의 절약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공수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NC 공작기계로 가공된 제품이 완벽하게 만들어졌는지 검사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사공수가 증가하는 것은 NC 공작기계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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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솔리드 모델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물체를 와이어 프레임 형태로 디스프레이 한다.
  2. 완전한 3차원 형상을 취급하기가 곤란하다.
  3. 데이터 처리가 빠르다.
  4. 실제의 형상을 충실히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솔리드 모델은 물체를 완전한 3차원 형태로 취급하여 실제의 형상을 충실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모델링 방법과는 달리 물체의 내부와 외부를 모두 포함하여 정확한 모델링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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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금속 소재에 도막의 밀착과 보호, 마감 도막의 만족한 표면효과를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도료는?

  1. 퍼티
  2. 서피스
  3. 크실렌
  4. 프라이머
(정답률: 알수없음)
  • 금속 소재에 도막을 밀착시키고 보호하며, 마감 도막의 표면효과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도료는 프라이머입니다. 프라이머는 금속 표면에 부착성을 높여주고, 부식과 오염으로부터 보호해주며, 마감 도료의 밀착성과 내구성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금속 소재에 도막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프라이머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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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AutoCAD에서 물체의 회전 명령어는?

  1. ROTATE
  2. ARRAY
  3. FILLET
  4. CHAMF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OTATE"입니다. 이는 물체를 회전시키는 명령어로, 선택한 물체를 기준점을 중심으로 지정한 각도만큼 회전시킵니다. 다른 보기인 "ARRAY"는 물체를 복사하여 배열을 만드는 명령어, "FILLET"은 두 개의 선분을 부드럽게 연결하는 명령어, "CHAMFER"는 두 개의 선분을 사선으로 깎아내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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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금속을 가열하고 냉각하여 기계적, 물리적 성질의 변화를 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열처리
  2. 비파괴
  3. 초음파검사
  4. 인장시험
(정답률: 알수없음)
  • 금속을 가열하고 냉각하여 기계적, 물리적 성질의 변화를 주는 것을 열처리라고 합니다. 이는 금속의 구조와 성질을 개선하거나 원하는 성질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며, 열처리 과정에서 금속의 결정 구조와 미세조직이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열처리는 금속의 성질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 중요한 공정입니다. 비파괴, 초음파검사, 인장시험은 열처리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검사 및 시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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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제품디자인 초기과정에서 개발될 제품과 관련한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확인할 목적으로 실시되는 모델링의 종류로 적절하지 않은 표현은?

  1. 스케치 모형 (sketch model)
  2. 스터디 모형 (study model)
  3. 스킴 모형 (scheme model)
  4. 프로토타이프 모형 (prototype model)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토타이프 모형은 제품디자인 초기과정에서 개발될 제품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여 확인하는 모델링의 종류입니다. 따라서 다른 모형들과는 달리 실제로 작동하는 제품을 만들어 보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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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출력 장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잉크젯 프린터
  2. 스캐너
  3. 레이저 프린터
  4. 플로터
(정답률: 알수없음)
  • 스캐너는 입력 장치에 해당하며, 이미지나 문서 등을 디지털화하여 컴퓨터에 입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출력 장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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