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항로표지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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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 전원관리

1. 제어모듈내의 설정전압 비교에 의하여 점등되며 충전전압이 증가하여 만충전 상태에 도달하면 점등 되는 램프는?

  1. 만충전 램프
  2. 과방전 램프
  3. 역류방지 경보램프
  4. 수동제어경보램프
(정답률: 100%)
  • 제어모듈은 충전전압을 모니터링하고, 충전전압이 증가하여 만충전 상태에 도달하면 만충전 램프를 점등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만충전 램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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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전류의 작용이 아닌 것은?

  1. 발열작용
  2. 화학작용
  3. 자기작용
  4. 압축작용
(정답률: 83%)
  • 전류는 전자의 흐름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며, 발열작용은 전류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열, 화학작용은 전류가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것, 자기작용은 전류가 자기장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압축작용은 전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압축작용은 물체가 압축되면서 생기는 작용으로, 전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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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발전기 운전 중에 점검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게이지 확인
  2. 강제 급유시의 유량
  3. 베어링의 온도 상승
  4. 냉각수의 확인
(정답률: 75%)
  • 발전기 운전 중에 냉각수의 확인은 발전기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냉각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발전기 엔진은 과열되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확인은 발전기 운전 중에 가장 중요한 점검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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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태양전지 Cell을 직렬로 연결하여 목적에 따라 필요한 전력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든 것은?

  1. 태양전지 모듈(Module)
  2. 어레이(Array)
  3. 솔라셀(Solar Cell)
  4. 패널(Panel)
(정답률: 85%)
  • 태양전지 모듈은 여러 개의 솔라셀을 직렬 또는 병렬로 연결하여 하나의 유닛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모듈화된 태양전지는 필요한 전력을 얻기 위해 여러 개를 직렬 또는 병렬로 연결하여 태양광 어레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전지 모듈은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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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발전기의 원리에 해당되는 것은?

  1. 쿨롱의 법칙
  2. 패러데이 법칙
  3.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4. 플레밍의 왼손 법칙
(정답률: 86%)
  • 발전기의 원리는 "패러데이 법칙"입니다. 이는 자기장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리입니다. 반면에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전류와 자기장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전류의 방향과 자기장의 방향이 주어졌을 때, 그 둘의 상관관계를 오른손으로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원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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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축전지 극판의 단락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격리판이 파손되거나 열화되어 양·직접 접촉되었을 때
  2. 충전전류가 클 때
  3. 양·사이에 금속편이 들어갔을 때
  4. 격리판이 바르게 삽입되지 않았을 때
(정답률: 79%)
  • 축전지 극판의 단락원은 충전전류가 클 때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충전전류가 클 경우, 극판 사이의 전류가 많아져서 격리판이 파손되거나 열화되어 양·직접 접촉되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전전류가 클 때는 극판 사이의 거리를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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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태양광 발전시스템에서 태양전지 어레이의 출력전압이 낮을 때 축전지에서 태양전지 어레이로 흐르는 전류를 방지시켜 주는 것은?

  1. 정류기
  2. 전압조정장치
  3. 역전류방지 다이오드
  4. 일광변
(정답률: 86%)
  • 태양전지 어레이의 출력전압이 낮을 때 축전지에서 태양전지 어레이로 역전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역전류방지 다이오드는 양방향 전류를 허용하지 않고, 일방향 전류만을 통과시켜 축전지에서 태양전지 어레이로의 역전류를 방지해줍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시스템에서는 역전류방지 다이오드가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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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건전지의 단자전압을 표시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V : 단자전압, I : 전류, r : 내부저항, E : 기전력)

  1. V = E + ir
  2. V = E ( I - r )
  3. V = E - ir
  4. V = E – r
(정답률: 85%)
  • 건전지의 단자전압은 기전력에서 내부저항에 의한 전압강하만큼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자전압은 기전력에서 내부저항에 의한 전압강하를 뺀 값인 "V = E - ir"이 옳은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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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떤 도선에 2[A]의 전류를 1분 동안 흐르게 하였을 때 이 도선에 흐르는 전하량은?

  1. 20[C]
  2. 30[C]
  3. 60[C]
  4. 120[C]
(정답률: 100%)
  • 전하량은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2[A]의 전류가 1분 동안 흐르면 전하량은 2[C/s] x 60[s] = 120[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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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자여자 발전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분권발전기
  2. 직권발전기
  3. 자석발전기
  4. 복권발전기
(정답률: 81%)
  • 자석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자석의 움직임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석의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여자 발전기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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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축전지 내부의 전해액이 부족할 때 가장 적합한 것은?

  1. 소금물을 채운다.
  2. 증류수를 채운다.
  3. 초충전 한다.
  4. 부동충전 한다.
(정답률: 89%)
  • 축전지 내부의 전해액이 부족할 때는 전기화학 반응이 일어나지 않아 축전지가 충전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해액을 채워줘야 합니다. 소금물을 채우면 전해액의 전기 전도성이 높아지지만, 소금이 축적되어 축전지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증류수는 전해액으로 적합한 순수한 물이므로, 축전지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전해액을 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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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무인항로표지용 전원장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축전지
  2. 태양전지
  3. 조력발전
  4. 파력발전
(정답률: 63%)
  • 무인항로표지는 바다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태양전지나 파력발전 등의 해양에 적합한 전원장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조력발전은 강이나 하천 등의 물에 설치되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므로 무인항로표지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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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축전지의 기판 부식 및 절손의 원인과 관련 없는 것은?

  1. 과충전
  2. 전해액에 염산, 해수 등의 불순물이 혼입되었을 때
  3. 수명 말기
  4. 과방전
(정답률: 66%)
  • 축전지의 기판 부식 및 절손과 관련된 것은 "과충전", "전해액에 염산, 해수 등의 불순물이 혼입되었을 때", "수명 말기"입니다. 그러나 "과방전"은 축전지 내부에서 전하가 완전히 소진되어 축전지가 완전히 방전된 상태를 말하며,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지만 기판 부식이나 절손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과방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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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축전지의 연결법에서 가장 높은 전압을 얻기 위한 것은?

  1. 직렬법
  2. 병렬법
  3. 직·병렬법
  4. 혼합 연결법
(정답률: 89%)
  • 직렬법은 축전지를 연결할 때 양극과 음극을 연결하여 하나의 긴 회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각 축전지의 전압을 더하여 전체 전압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높은 전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개의 1.5V 축전지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체 전압은 3V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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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납축전지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양극판
  2. 음극판
  3. 격리판
  4. 자석판
(정답률: 78%)
  • 자석판은 납축전지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납축전지의 구성요소는 양극판, 음극판, 격리판, 전해질 등입니다. 자석판은 전기를 저장하거나 방출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납축전지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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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황상 취급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진한 황산에 정수제를 부여 혼합한다.
  2. 정수제에 진한 황산을 소량씩 가하면서 천천히 저어 준다.
  3. 피부나 내산성이 아닌 의복에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4. 황상을 희석할 때 내산 및 내열성 용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96%)
  • "진한 황산에 정수제를 부여 혼합한다."는 옳지 않은 주의사항입니다. 이유는 황산과 정수제를 혼합하면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황산과 정수제는 절대로 함께 사용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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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발전기의 구성요서에서 계자의 주 역할은?

  1. 기전력을 흡수시킨다.
  2. 기자력을 발생시킨다.
  3. 회전되는 부분으로 기전력을 유도한다.
  4. 마찰을 이용해서 기전력을 유도한다.
(정답률: 80%)
  • 계자는 회전되는 부분으로 기전력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회전하는 자기장과 고정된 자기장 사이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적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계자는 발전기에서 기전력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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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도체와 절연물의 중간 성질인 반도체에 해당되는 것은?

  1. 게르마늄
  2. 알루미늄
  3. 운모
(정답률: 83%)
  • 반도체는 전기전도도가 도체보다는 낮지만 절연물보다는 높은 물질을 말합니다. 게르마늄은 전기전도도가 알루미늄보다는 낮지만 은보다는 높은 반도체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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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태양전지에 태양광이 입사하여 기전력이 발생하는 효과는?

  1. 전기변환 효과
  2. 광기전력 효과
  3. 반도체소자 효과
  4. 전자대전 효과
(정답률: 97%)
  • 태양전지는 반도체 소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태양광이 입사하면 반도체 소자 내부에서 전자와 양공이 생성됩니다. 이때 생성된 전자와 양공이 반도체 내부에서 이동하면서 전기적인 기전력이 발생하는데, 이를 광기전력 효과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광기전력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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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전이 되면 내장되어 있는 축전지를 통해 전원을 공급하여 주는 것은?

  1. 무정전전원장치(UPS)
  2. 차단기(Circuit Breaker)
  3. 콘덴서(Condenser)
  4. 정류기(Converter)
(정답률: 86%)
  • 정전이 되면 무정전전원장치(UPS)는 내장된 축전지를 사용하여 전원을 공급합니다. 이는 일시적인 정전이나 전원 공급 장애에 대비하여 컴퓨터나 서버와 같은 중요한 전자기기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축전지는 일정 시간 동안 전원을 공급할 수 있으며, 정전이 지속되는 동안에도 전자기기가 계속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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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고정 및 부표항로표지

21. 다음 중 가스식 등부표에 사용되는 가스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아세틸렌 가스
  2. 프로판 가스
  3. 부탄가스
  4. 이산화탄소 가스
(정답률: 87%)
  • 이산화탄소 가스는 인체에 유해하며, 높은 농도에서는 즉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가정용 등부표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 가스는 가스식 등부표에 사용되는 가스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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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표체가 무게중심을 중심축으로 1주기 동요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부표의 진동주기
  2. 부표의 중심
  3. 부표의 경심
  4. 부표의 경사
(정답률: 86%)
  • 부표가 무게중심을 중심축으로 1주기 동요하는 시간을 부표의 진동주기라고 합니다. 이는 부표가 일정한 주기로 왕복운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부표가 한 번 왕복운동을 할 때 걸리는 시간을 부표의 진동주기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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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조류가 등명기에 앉아 배설물로 등명기를 오염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등명기의 상부 등체에 설치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전구 교환기
  2. 조류 방지봉
  3. 지지금구
  4. 섬광기
(정답률: 97%)
  • 조류 방지봉은 등명기의 상부 등체에 설치되어 조류가 등명기에 앉아 배설물로 오염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는 "조류 방지봉"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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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관리자가 유인등대의 전원 및 전기시설을 관리하는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원 공급 장비는 필요한 규격(용량)으로 하여 고장 시 긴급 대체할 수 있도록 예비품을 확보한다.
  2. 벌전실(동력실)은 출입을 제한하기 위하여 가능한한 밀폐하여야 한다.
  3. 발전실(동력실)에는 발화성 물질을 근접시키지 않아야 한다.
  4. 부하 전류는 전원장비 및 배선설비에 적합한 용량을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98%)
  • "벌전실(동력실)은 출입을 제한하기 위하여 가능한한 밀폐하여야 한다."이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벌전실은 전기적 위험이 매우 높은 곳으로 출입을 제한하고 밀폐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하지만, 벌전실 내부에서는 공기가 움직이며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한 환기와 냉각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벌전실은 충분한 환기와 냉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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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레이더 비콘의 주요 구성 부분이 아닌 것은?

  1. 송신기
  2. 수신기
  3. 비화기
  4. 송수신기용 안테나
(정답률: 95%)
  • 레이더 비콘은 송신기, 수신기, 송수신기용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화기는 레이더 비콘의 주요 구성 부분이 아닙니다. 비화기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장비로, 레이더 비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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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랜비를 구성하는 주요 부속장비가 아닌 것은?

  1. 발전기
  2. 조류신호처리기
  3. 레이콘
  4. 무신호기
(정답률: 80%)
  • 랜비는 주로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장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발전기, 레이콘, 무신호기는 랜비를 구성하는 주요 부속장비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조류신호처리기는 랜비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조류신호처리기가 랜비를 구성하는 주요 부속장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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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파랑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파랑의 산부터 산까지, 곡에서 곡까지의 수평거리를 파장이라 한다.
  2. 파랑의 곡에서 산까지의 수직거리를 파고라 한다.
  3. 한 지점을 파랑의 산 또는 곡이 통과한 후부터 다음 산 또는 곡이 통과할 때까지의 시간을 주기라 한다.
  4. 파랑이 진행하여 가는 방향을 파향이라 한다.
(정답률: 62%)
  • "파랑의 산부터 산까지, 곡에서 곡까지의 수평거리를 파장이라 한다."는 파랑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합니다.

    "파랑이 진행하여 가는 방향을 파향이라 한다."는 파랑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합니다. 파랑은 파향과 수직으로 진동하며, 파향은 파랑이 진행하는 방향과 수직입니다. 이는 파랑의 진행 방향과 파향의 진행 방향이 서로 수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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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무인표지용(무인등대) 예비 표지용품 보유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렌즈 : 10%
  2. 등명기 : 10%
  3. 태양전지 : 10%
  4. 충전조절기 : 10%
(정답률: 81%)
  • 등명기는 무인등대에서 등불이 켜지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장치이며, 무인등대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무인표지용 예비 표지용품 보유기준에서 등명기의 비율은 10%보다 높아야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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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등명기의 색 필터가 만족하여야 할 조건으로 적합 하지 않은 것은?

  1.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유리 또는 플라스틱으로 제작하고, 유해한 기포, 흠, 변형 등의 결점이 없도록 혼다.
  2. 색 필터의 색상은 백색, 적색, 녹색, 황색을 이용할 수 있다.
  3. 적외선에 의하여 색필터가 변색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4. 색 필터의 하단부는 진동 및 충격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지지대에 고정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2%)
  • 등명기의 색 필터가 만족하여야 할 조건 중 적외선에 의하여 색필터가 변색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는 조건이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등명기가 사용되는 환경에서 적외선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색 필터가 이에 노출되어 변색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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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광파표지의 종류에 속하는 것은?

  1. 입표
  2. 조사등
  3. 레이콘
  4. 무신호기
(정답률: 75%)
  • 광파표지는 광섬유를 이용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표지판으로, 조사등은 광파표지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조사등은 광섬유를 이용하여 신호를 전달하며, 주로 도로나 건물의 출입구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사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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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무인표지의 도장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선위측정을 위하여 설치한 육지초안표지, 연안등대의 등탑은 백색으로 한다.
  2. 우현 방파제등대는 백색 도장에 녹등을 설치한다.
  3. 좌현 방파제등대는 홍색 도장에 홍등을 설치한다.
  4. 부표류를 제외한 무인표지의 전면 재도장은 5년 주기로 한다.
(정답률: 91%)
  • "선위측정을 위하여 설치한 육지초안표지, 연안등대의 등탑은 백색으로 한다." 이유는 백색이 가장 먼 거리에서도 가시성이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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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등부표의 정비점검주기에 대한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개월에 1회 이상
  2. 2개월에 1회 이상
  3. 3개월에 1회 이상
  4. 6개월에 1회 이상
(정답률: 87%)
  • 등부표는 차량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부품들의 정비 및 교체 주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개월에 1회 이상"이다. 이유는 차량의 부품들은 운행 시간이 길어질수록 마모되고 소모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하다. 또한, 1개월에 1회 이상의 주기로 점검을 하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어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등부표의 정비점검주기는 1개월에 1회 이상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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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등대의 시인성이 좋다는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먼거리에서 색으로 인식하기 쉬운 성질
  2. 먼거리에서 바르게 찾아내기 쉬운 성질
  3. 주위의 주의를 끌기 쉬운 성질
  4. 근거리에서 위치 확인이 쉬운 성질
(정답률: 75%)
  • 등대는 먼 거리에서 바다 위에 놓여 있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 바르게 찾아내기 쉬운 성질이 중요합니다. 이는 등대가 먼 거리에서도 빛이 잘 보이고, 바다 위에서 길을 잃은 선원들이 등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등대의 시인성이 좋다는 것은 먼 거리에서 바르게 찾아내기 쉬운 성질이 강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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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 - 2
  2. 2 - 3
  3. 3 - 4
  4. 4 - 5
(정답률: 83%)
  • 주어진 그림에서는 각각의 도형이 시계 방향으로 90도씩 회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도형에서 두 번째 도형으로 가는 과정에서는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후 이동하면 되므로 "1 - 2"가 아닌 "2 - 3"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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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전구교환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적합 하지 않은 것은?

  1. 각 부품은 호환성이 있도록 규격화한다.
  2. 회로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각 단자와 전선의 말단부분에 전원의 극성표시와 회로 식별 표시를 한다.
  3. 금속부품은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재질을 사용한다.
  4. 등명기의 초점위치에서 정확하게 전구를 고정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85%)
  • "금속부품은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재질을 사용한다."는 전구교환기와는 관련이 없는 조건이므로 적합하지 않다.

    금속부품은 전류가 흐르는 부분이기 때문에 전기적 특성이 우수한 재질을 사용해야 하며, 광학적 특성은 중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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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레이더 비콘의 최대 유효거리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비콘의 과부하
  2. 안테나 이득을 포함하는 비콘의 강도
  3. 비콘 안테나의 수면상 높이
  4. 선박 아테나의 수면상 높이
(정답률: 90%)
  • 비콘의 과부하는 레이더 비콘의 최대 유효거리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비콘의 과부하란, 비콘이 처리할 수 있는 최대 수신 요청을 초과하여 비콘이 느려지거나 멈추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비콘의 과부하는 비콘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최대 유효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비콘의 강도, 안테나의 수면상 높이, 선박 안테나의 수면상 높이는 모두 레이더 비콘의 최대 유효거리를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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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목측으로 관측하는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시정
  2. 운량
  3. 기압
  4. 풍향
(정답률: 68%)
  • 기압은 대기의 상태를 나타내는 요소이지만, 목측으로 직접 관측할 수 없습니다. 시정은 대기 중 물체를 몇 거리까지 목으로 볼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요소이고, 운량은 하늘에 구름이 얼마나 많이 떠 있는지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풍향은 바람이 어느 방향에서부터 불어오는지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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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등대기상관측은 1일 몇 회를 관측하여 통보해야 하는가?

  1. 1 회
  2. 3 회
  3. 5 회
  4. 7 회
(정답률: 83%)
  • 등대기상관측은 하루를 6시간 간격으로 총 4번 관측하며, 추가로 일출 전과 일몰 후에도 1회씩 관측하여 총 5회를 관측하여 통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 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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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항로상 좌·한계선을 따라 설치하여야 하는 부표간의 평균 거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내해 : 0.5 마일 정도
  2. 시계불량 지역 : 1마일 정도
  3. 외해 : 3마일 이내
  4. 준외해 : 1마일 내외
(정답률: 59%)
  • 시계불량 지역의 평균 거리가 1마일 정도인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항로상에서 위험한 지역으로 인식되어 부표를 더욱 밀집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시계불량 지역은 선박이 항로상에서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운 지역으로, 부표를 더욱 밀집시켜 안전성을 높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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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레이콘(Racon) X – bacd 의 주파수대는?

  1. 2900 ~ 3100[MHz]
  2. 4500 ~ 5500[MHz]
  3. 6000 ~ 7000[MHz]
  4. 9300 ~ 9500[MHz]
(정답률: 88%)
  • 레이콘(Racon) X – bacd는 X 밴드 레이더를 사용하며, X 밴드의 주파수대는 대략 8~12 GHz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X 밴드에 해당하는 주파수대는 "9300 ~ 9500[MHz]"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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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41. 다음 중 쌍곡선 항법이 아닌 것은?

  1. 로란
  2. 오메가
  3. 데카
  4. GPS
(정답률: 87%)
  • 정답은 "GPS"입니다. GPS는 삼각측량 기술을 이용하여 위성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로, 쌍곡선 항법과는 다른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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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해상용 DGPS국의 구성요서가 아닌 것은?

  1. 기준국
  2. 통제센터
  3. 감시국
  4. 수신국
(정답률: 65%)
  • 해상용 DGPS국은 기준국, 통제센터, 감시국, 수신국으로 구성됩니다. 그 중에서도 수신국은 DGPS 신호를 수신하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다른 국들과 달리 신호를 발신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신국은 DGPS국의 구성요소 중에서 해상 운항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DGPS 신호를 발신하는 역할은 하지 않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는 해상용 DGPS국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으로 분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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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GPS의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육상에 오차 보정용 국을 따로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은?

  1. DGPS
  2. RDF
  3. EPBS
  4. SDS
(정답률: 97%)
  • DGPS는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자로, GPS의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오차 보정용 국을 따로 설치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GPS의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GPS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인 RDF는 Radio Direction Finder, EPBS는 Enhanced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System, SDS는 Satellite Data System의 약자로, GPS와는 관련이 있지만 GPS의 오차 보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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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선박통항신호소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항행상의 안전
  2. 선박교통의 효율 증진
  3. 환경보호
  4. 레이더의 기능 향상
(정답률: 67%)
  • 선박통항신호소의 목적은 항행상의 안전, 선박교통의 효율 증진, 환경보호를 위한 것입니다. 레이더의 기능 향상은 선박의 안전을 위한 기술적인 개발과 관련된 것이지만, 선박통항신호소의 목적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이더의 기능 향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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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항로표지 원격제어 시스템의 제어 체계에서 부표의 위치감시가 필요할 경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1. GPS
  2. Loran
  3. 데카
  4. 오메가
(정답률: 91%)
  • 정답: GPS

    이유: GPS는 위성을 통해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항로표지 부표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제어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Loran, 데카, 오메가는 모두 전파를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이지만 GPS에 비해 정확도가 낮고 제어 체계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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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로란-C에서 주국(master station)으로 표시하는 기호는?

  1. W
  2. X
  3. Y
  4. M
(정답률: 73%)
  • 로란-C에서 주국(master station)은 "M"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Master"의 약자이며, 주국은 다른 모든 랜드마크(landmark)와 시간을 동기화하고, 네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중심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은 로란-C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국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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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국내 DGPS 보정치를 방송하는 반송파의 변조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MSK 변조
  2. PSK 변조
  3. ASK 변조
  4. FSK 변조
(정답률: 76%)
  • 국내 DGPS 보정치를 방송하는 반송파의 변조 방식은 MSK 변조입니다. 이는 Minimum Shift Keying의 약자로, 최소 이동키 변조라는 의미를 가지며, 이진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디지털 변조 방식 중 하나입니다. MSK 변조는 이진 신호를 1/2 비트 이동시켜 변조하는 방식으로, 대역폭을 최소화하면서도 신호의 에너지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어 효율적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국내 DGPS 보정치를 전송하는 반송파에서도 MSK 변조 방식을 사용하여 보정치를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전송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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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DGPS 방송에서 포맷번호와 메시지의 내용이 상호 옳은 것은?

  1. 5 : 의사거리 보정치
  2. 7 : 비콘력
  3. 9 : 퀘도상 위성상태
  4. 16 : 기준국 파라메터
(정답률: 84%)
  • DGPS 방송에서 포맷번호 7은 비콘력을 나타내는 포맷이며, 이는 DGPS 수신기가 DGPS 신호를 수신할 때 사용하는 비콘의 출력 전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포맷번호 7과 메시지의 내용인 "비콘력"은 상호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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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GPS가 채용하고 있는 좌표계는?

  1. Tokyo Datum
  2. ITRF
  3. WGS84
  4. PZ 90
(정답률: 98%)
  • GPS가 채용하고 있는 좌표계는 WGS84입니다. 이는 GPS 위성이 사용하는 좌표계이며,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좌표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지리 정보를 나타내는 다른 좌표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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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로란-C 시스템의 GRI(Group Repetition Interval)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수신기가 로란 펄스를 추적하는 지점을 뜻한다.
  2. 로란 펄스의 위상 반전을 뜻한다.
  3. 종국 펄스그룹의 송신 주파수를 뜻한다.
  4. 주국 또는 종국이 일정한 주기로 반복해서 발사하는 펄스군 사이의 간격을 뜻한다.
(정답률: 75%)
  • GRI(Group Repetition Interval)는 주국 또는 종국이 일정한 주기로 반복해서 발사하는 펄스군 사이의 간격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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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도플러 소나 방식에 의한 유속계인 것은?

  1. 전자유속계
  2. ADCP
  3. GEK
  4. 전자로그
(정답률: 77%)
  • ADCP는 도플러 소나 방식에 의한 유속계입니다. 이는 수중에서 소리 파장의 이동 속도가 유속과 비례하기 때문에, 소리를 발사하고 수신하여 도플러 효과를 측정하여 유속을 계산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원리에 의한 유속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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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조류 신호소의 전광표지판을 이용하는 조류정보 제공방식이 아닌 것은?

  1. 투과식
  2. 반사식
  3. 굴절식
  4. 직사식
(정답률: 84%)
  • 조류 신호소의 전광표지판을 이용하는 방식 중 "굴절식"은 없습니다. 굴절식은 빛을 렌즈나 프리즘 등을 이용하여 굴절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조류 신호소의 전광표지판은 빛을 직접 발산하거나 반사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굴절식은 조류정보 제공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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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GPS에서 측위 서비스의 정밀도를 저하시키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위성시계에 오차를 삽입하는 것은?

  1. PPS
  2. SA
  3. C/A Code
  4. SPS
(정답률: 85%)
  • 인위적으로 위성시계에 오차를 삽입하는 것은 SA(Slective Availability)입니다. PPS(Precise Positioning Service)는 정밀한 측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사용되는 신호입니다. C/A Code(Coarse/Acquisition Code)는 GPS 수신기가 위성 신호를 수신하고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SPS(Standard Positioning Service)는 일반적인 측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사용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인위적으로 위성시계에 오차를 삽입하는 것은 SA이며,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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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로란-C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개의 주국과 1개의 종국이 하나의 체인을 형성한다.
  2. 1개의 주국과 2~4개의 종국이 하나의 체인을 형성한다.
  3. 2개의 주국과 2개의 종국이 하나의 체인을 형성한다.
  4. 2개의 주국과 4개의 종국이 한 개의 체인을 형성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1개의 주국과 2~4개의 종국이 하나의 체인을 형성한다." 입니다.

    로란-C 방식은 하나의 주국과 2~4개의 종국이 하나의 체인을 형성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주국이 중심이 되어 종국들이 주국을 중심으로 체인을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주국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종국들의 역할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균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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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우리나라에서 최조로 선박통항신호소가 설치된 곳은?

  1. 인천항
  2. 부산항
  3. 울산항
  4. 포항항
(정답률: 86%)
  • 우리나라에서 최조로 선박통항신호소가 설치된 곳은 포항항입니다. 이는 1906년 일본의 식민지로서 포항항에 설치된 것으로, 당시 일본이 선진국들과 마찬가지로 선박통항신호소를 설치하여 항만 안전을 강화하고 국제적인 선박 운항에 대비하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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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로란-C 항법에서 사용하는 반송파의 주파수는?

  1. 10[kHz]
  2. 100[kHz]
  3. 1000[kHz]
  4. 2000[kHz]
(정답률: 84%)
  • 로란-C 항법에서 사용하는 반송파의 주파수는 100[kHz]입니다. 이는 수십 km 이상의 거리에서도 전파가 손실 없이 전달될 수 있는 중파의 주파수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주파수는 지구의 자연 잡음과 상대적으로 적은 간섭을 받아 정확한 위치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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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전파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균일한 매질 내에서 일정한 속도로 직진한다.
  2. 진행 중에 주파수가 변한다.
  3. 도체에 부딪치면 반사한다.
  4. 다른 매질을 투과한 전파는 굴절한다.
(정답률: 93%)
  • 전파의 성질 중에서 "진행 중에 주파수가 변한다"는 성질은 없습니다. 전파의 주파수는 발생 시점에서 정해지며, 전파가 진행하면서 주파수가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파수가 변하는 경우는 전파를 발생시키는 원인이나 매체가 변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빛의 경우는 물질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굴절되면서 주파수가 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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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무인으로 운용되는 장비에 대하여 원격감시를 하며 선박의 운항상태 등을 확인하고 관제하는 것은?

  1. VTS
  2. AIS
  3. DGPS
  4. RDF
(정답률: 85%)
  • VTS는 Vessel Traffic Service의 약자로, 선박의 운항상태 등을 원격감시하며 관제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무인으로 운용되는 장비에 대한 원격감시와 관제에 적합합니다. AIS는 선박의 위치와 정보를 전송하는 시스템, DGPS는 GPS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시스템, RDF는 무선 방향탐지기로, 이들은 선박의 운항상태를 확인하거나 관제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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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DGPS의 주파수 및 신호형태에 해당되는 것은?

  1. 90~110[kHz] / 펄스파
  2. 90~110[MHz] / 펄스파
  3. 283~325[kHz] / 지속파
  4. 283~325[MHz] / 지속파
(정답률: 77%)
  • DGPS는 Differential GPS의 약자로, GPS 신호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입니다. DGPS는 지속파 신호를 사용하며, 주파수 대역은 283~325kHz입니다. 이 주파수 대역은 GPS 신호의 L1 주파수 대역과 유사하며, 지속파 신호를 사용함으로써 GPS 신호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DGPS의 주파수 및 신호형태는 "283~325[kHz] / 지속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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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조류신호소를 구성하기 위한 데이터전송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조류센서 구동기
  2. 조류신호 처리기
  3. 전광판 제어기
  4. 조류신호 조정기
(정답률: 46%)
  • 조류신호 조정기는 조류신호소를 구성하기 위한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조류신호 조정기는 조류의 이동 경로나 고도 등을 조절하기 위한 장치로, 조류신호소를 구성하는 데이터전송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류신호 조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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