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7-31)

항로표지기능사
(2011-07-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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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 전원관리

1. 다음 중 연축전지의 공칭 전압은?

  1. 1[V/cell]
  2. 2[V/cell]
  3. 3[V/cell]
  4. 4[V/cell]
(정답률: 88%)
  • 연축전지는 여러 개의 건전지를 직렬로 연결한 것입니다. 따라서 공칭 전압은 각 건전지의 공칭 전압의 합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건전지의 공칭 전압은 1.5V이므로, 2개를 직렬로 연결하면 1.5V + 1.5V = 3V가 됩니다. 따라서 연축전지의 공칭 전압은 3V가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V/cell]"가 되어야 하지만, 보기에서는 "2[V/cell]"가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오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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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구성에 필요하지 않은 것은?

  1. 태양전지판
  2. 축전지
  3. 변압기
  4. 직·교류 변환장치
(정답률: 83%)
  •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변압기는 전기 에너지를 변환하거나 전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는 직류 전기를 사용하므로 변압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변압기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구성에 필요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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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축전지의 청소시 주의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축전지와 그 주위는 깨끗하고 습기가 없어야 한다.
  2. 청소할 때에는 마른걸레로 닦되 유기용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마른걸레로 닦여지지 않을 때는 신나를 사용한다.
  4. 촉매형 마개 및 배기구 마개에는 물기가 닿지 않도록 조심한다.
(정답률: 93%)
  • "마른걸레로 닦여지지 않을 때는 신나를 사용한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신나는 유기용제이기 때문에 축전지 청소에 사용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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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콘덴서 중 양극 금속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하고, 그 위에 음극이 되는 금속 케이스를 씌운 것은?

  1. 공기 콘덴서
  2. 종이 콘덴서
  3. 세라믹 콘덴서
  4. 전해 콘덴서
(정답률: 84%)
  • 전해 콘덴서는 양극 금속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하고, 그 위에 음극이 되는 금속 케이스를 씌워 전기를 저장하는 콘덴서입니다. 이는 전해액을 이용하여 전기를 저장하기 때문에 전해 콘덴서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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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발전기의 운전 중 점검 사항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오일 게이지의 확인
  2. 압축 공기 압력의 확인
  3. 강제 급유시의 유량 확인
  4. 베어링의 온도상승 확인
(정답률: 75%)
  • 발전기의 운전 중에는 오일 게이지, 강제 급유시의 유량, 베어링의 온도 등 다양한 점검 사항이 있지만, 압축 공기 압력의 확인은 발전기의 운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발전기는 내부에서 공기를 압축하여 작동하는데, 이때 압축 공기 압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발전기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운전 중에는 압축 공기 압력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압축 공기 압력이 부족하면 발전기 내부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쌓일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도 압축 공기 압력의 확인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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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태양전지 어레이에서 공급된 전력을 축전지 및 직류부하에 맞게 조정 및 제어하는 장치는?

  1. 전력조절기
  2. 분전반
  3. 인버터
  4. 변압기
(정답률: 80%)
  • 태양전지 어레이에서 공급된 전력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축전지 및 직류부하에 맞게 조정 및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전력조절기입니다. 전력조절기는 입력 전압 및 전류를 측정하여 축전지에 충전하거나 방전하며, 직류부하에 필요한 전압과 전류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전력조절기는 태양전지 어레이에서 공급된 전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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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로의 절연 불량에 의한 감전사고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1. 접지
  2. 단락
  3. 접속함
  4. 분기함
(정답률: 93%)
  • 접지는 전기적으로 중립적인 지점으로 전기적인 에너지를 안전하게 흡수하고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로의 절연 불량에 의한 감전사고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접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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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것은?

  1. 변압장치
  2. 교류분전반
  3. 직류분전반
  4. 정류기
(정답률: 85%)
  •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전기는 직류이지만,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교류입니다. 따라서 교류를 직류로 변환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장치가 정류기입니다. 정류기는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고, 전압을 안정화시켜서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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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축전지에서 전해액의 누액 또는 감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조의 파손 또는 균열되었을 때
  2. 충전 전류가 클 때
  3. 과충전이 반복될 때
  4. 단자나 접속 클램프가 오염되었을 때
(정답률: 50%)
  • 축전지에서 전해액의 누액 또는 감소는 전해액의 누출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단자나 접속 클램프가 오염되었을 때는 전해액의 누출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축전지에서 전해액의 누액 또는 감소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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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기설비의 전선접속 및 배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선 상호간 접속시 전선의 전기저항을 가능한 증가시키도록 한다.
  2. 전선의 접속부분에서 전기적인 부식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부하설비 용량에 맞는 적정량의 전기를 사용한다.
  4. 전로 교체 및 정비시 전원의 상이 바뀌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률: 93%)
  • "전선 상호간 접속시 전선의 전기저항을 가능한 증가시키도록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선 상호간 접속시 전기저항을 증가시키면 전기적인 손실이 발생하고 전력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올바른 설명은 "전선 상호간 접속시 전기저항을 가능한 최소화시키도록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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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광기전력 효과를 이용하여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시키는 기본적인 반도체 소자는?

  1. 태양전지 셀
  2. 태양전지 모듈
  3. 태양전지 판넬
  4. 태양전지 어레이
(정답률: 74%)
  • 태양전지 셀은 광기전력 효과를 이용하여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기본적인 반도체 소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태양전지 셀을 여러 개 모아놓은 형태이거나, 태양전지 셀을 포함한 전기 발전 시스템의 일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태양전지 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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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선에 흐르는 전류와 전압강하를 측정하려고 할 때 전류계와 전압계의 접속 방법은?

  1. 전류계와 전압계 모두 직렬접속
  2. 전류계와 전압계 모두 병렬접속
  3. 전류계는 직렬, 전압계는 병렬접속
  4. 전류계는 병렬, 전압계는 직렬접속
(정답률: 83%)
  • 전류계는 전류가 흐르는 회로의 일부분에 직렬로 접속하여 전류를 측정하기 때문에 직렬접속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전압계는 회로의 양 끝단에 병렬로 접속하여 전압을 측정하기 때문에 병렬접속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류계는 직렬접속, 전압계는 병렬접속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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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무인등대용 2[V], 250[Ah] 축전지 6개를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 양극간의 전압은?

  1. 2[V]
  2. 6[V]
  3. 12[V]
  4. 24[V]
(정답률: 92%)
  • 축전지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압이 더해지므로, 2[V] x 6개 = 12[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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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방전에 의해 화학변화가 생긴 물질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물질이 환원되어 반복 사용할 수 잇는 전지는?

  1. 1차전지
  2. 2차전지
  3. 3차전지
  4. 4차전지
(정답률: 90%)
  • 2차전지는 방전에 의해 화학변화가 생긴 물질을 충전하여 다시 환원시키는 반복 사용이 가능한 전지이기 때문입니다. 1차전지는 일회용 전지이며, 3차전지와 4차전지는 현재까지 상용화되지 않은 실험적인 전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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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발전기의 원동기 속도를 조정하는 장치는?

  1. 정류기
  2. 조속기
  3. ACB
  4. NFB
(정답률: 90%)
  • 발전기의 원동기 속도를 조정하는 장치는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발전기의 회전속도를 조절하여 전력의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원동기 속도를 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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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작동순서로 불꽃 점화 기관의 행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배기행정
  4. 소기행정
(정답률: 88%)
  • 불꽃 점화 기관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불꽃을 일으켜 연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작동순서는 흡입행정, 압축행정, 연소행정, 배기행정입니다. 소기행정은 이와는 관련이 없는 기관으로,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기행정은 불꽃 점화 기관의 행정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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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배선용 차단 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1. NFB
  2. AVR
  3. ABC
  4. PT
(정답률: 90%)
  • 정답: NFB

    설명: NFB는 Negative Feedback의 약자로, 음의 피드백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자기기에서 출력 신호를 입력 신호와 비교하여 차이를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출력 신호를 조절하는 제어 방식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배선용 차단 장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AVR은 Automatic Voltage Regulator(자동 전압 조절기), ABC는 Automatic Brightness Control(자동 밝기 조절기), PT는 Potential Transformer(전위 변압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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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변압기의 원리에 해당하는 것은?

  1. 전기충전
  2. 자기방전
  3. 광전유도
  4. 전자유도
(정답률: 68%)
  • 변압기는 전기 에너지를 변환하는 장치로, 전류가 흐르는 첫 번째 코일에 자기장이 형성되고, 이 자기장이 두 번째 코일에 전자를 유도하여 전류를 발생시키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러한 원리를 전자유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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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이종 이상의 원소의 화합물에 의한 반도체를 접합하여 만든 박막형 태양전지는?

  1. 습식 태양전지
  2.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3. 화합물 반도체 태양전지
  4. 유기물 반도체 태양전지
(정답률: 87%)
  • 이종 이상의 원소로 이루어진 화합물 반도체는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태양광 전지에 적합합니다. 이러한 화합물 반도체를 이용하여 만든 박막형 태양전지는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더욱 효율적인 태양광 전력 생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화합물 반도체 태양전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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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절연저항의 저하 원인이 아닌 것은?

  1. 접지의 불량
  2. 전선의 절연물의 노후 또는 손상
  3. 전로에 접속된 전기 기기의 절연노화
  4. 전로에 접속된 분전반류 절연물의 노화
(정답률: 79%)
  • 접지는 전기적으로 중립적인 지점으로서, 전기적인 충격이나 과전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접지의 불량은 전기적인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나 절연물의 노후나 손상, 전기 기기나 분전반류 절연물의 노화는 전기적인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만, 절연저항의 저하 원인으로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접지의 불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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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고정 및 부표항로표지

21. 등명기 상부 등체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렌즈
  2. 색 필터
  3. 침추
  4. 전구 교환기
(정답률: 90%)
  • 등명기 상부 등체의 구성요소는 렌즈, 색 필터, 전구 교환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침추는 등명기 하부 등체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상부 등체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침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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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광파표지의 등화의 등질을 다양하게 하고 발사 상태도 서로 다르게 한 이유가 아닌 것은?

  1. 부근의 다른 일반등화와의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해서
  2. 부근의 다른 광파료지와 오인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3. 부근을 운항하는 선박들 간의 식별을 위해서
  4. 부근을 운항하는 선박의 등화와 구별하기 위해서
(정답률: 73%)
  • 광파표지는 해상에서 선박들이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표지물이다. 따라서 부근을 운항하는 선박들 간의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해 등화의 등질과 발사 상태를 다양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다른 선박들이 광파표지와 다른 일반등화를 구별하고, 오인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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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축전지의 구조에 따른 분류로서 촉매전 또는 보조전극을 장치하여 산무가 탈출하기 어렵고 사용 중에 물 보충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구조의 축전지는?

  1. 벤트형(Ventilate type)
  2. 시일드형(Sealed type)
  3. 오픈드형(Opened type)
  4. 드라이차지형(Dry charged type)
(정답률: 73%)
  • 시일드형 축전지는 촉매전 또는 보조전극을 장치하여 산무가 탈출하기 어렵고, 외부와 차단된 구조로 물 보충이 거의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안전성이 높은 축전지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시일드형 축전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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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풍랑과 조류의 변동에 의한 부표의 회전운동으로 인한 사슬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삐사슬 바로 밑에 연결되는 것은?

  1. 샤클
  2. 스위블
  3. 중추
  4. 중간사슬
(정답률: 96%)
  • 스위블은 부표의 회전운동으로 인한 사슬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스위블은 회전 가능한 고리로 구성되어 있어 부표의 회전운동에 따라 사슬이 꼬이는 것을 방지하고, 부표와 함께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삐사슬 바로 밑에 연결하여 부표와 함께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스위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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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레이더 비콘의 최대 유효거리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비콘의 과부하
  2. 안테나 이득을 포함하는 비콘의 감도
  3. 비콘 안테나의 수면상 높이
  4. 선박 안테나의 수면상 높이
(정답률: 78%)
  • 비콘의 과부하는 레이더 비콘의 최대 유효거리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비콘의 과부하란, 비콘이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보다 많은 정보가 전송되어 비콘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따라서 비콘의 과부하는 비콘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최대 유효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비콘의 감도, 안테나 이득, 안테나의 수면상 높이, 선박 안테나의 수면상 높이는 모두 레이더 비콘의 최대 유효거리를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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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교량등에 사용되는 등질이 아닌 것은?

  1. 부동광
  2. 등명암광
  3. 급성광
  4. 모르스광
(정답률: 87%)
  • 교량 등은 일정한 밝기와 색상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등질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모르스광은 광원이 빠르게 깜빡이는 형태로, 안정적인 밝기와 색상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량 등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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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등명기를 사용하는 항로표지가 아닌 것은?

  1. 등대
  2. 등표
  3. 등부표
  4. 에어 사이렌
(정답률: 96%)
  • 에어 사이렌은 항로표지가 아닙니다. 항로표지는 해상에서 선박의 항로를 안내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설물로, 등명기는 그 중 하나입니다. 등대는 해안선이나 섬 등에 설치되어 선박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빛을 발하는 시설물이며, 등표는 선박이 항로를 따라가기 위해 참고하는 표지물입니다. 등부표는 선박이 특정 지점에서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지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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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부표의 물속에 잠긴 체적의 중심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부심
  2. 기준선
  3. 홀수선
  4. 메타센터
(정답률: 90%)
  • 부심은 부표의 물속에 잠긴 체적의 중심을 의미합니다. 이는 부표가 물속에서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더라도 그 중심점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중요한 개념입니다. 기준선은 선박의 길이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선이며, 홀수선은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는 선으로, 메타센터는 선박이 기울어졌을 때 중심축 주변에서 발생하는 회전력을 균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달리 부심은 부표의 물속에서의 위치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선박의 안정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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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등명기의 렌즈나 색 필터로 이용되지 않는 색상은?

  1. 백색(투명)
  2. 적색
  3. 청색
  4. 황색
(정답률: 94%)
  • 등명기는 적색과 녹색의 빛을 혼합하여 백색 빛을 만들어내는데, 이때 필요한 색상은 빨간색과 초록색입니다. 따라서 등명기의 렌즈나 색 필터로 이용되지 않는 색상은 빨간색과 초록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청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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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광원의 빛을 굴절 작용을 이용해서 좁은 범위의 각도에서 높은 광도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레이콘
  2. 축전지
  3. 렌즈
  4. 필터
(정답률: 82%)
  • 렌즈는 광선을 굴절시켜서 좁은 범위의 각도에서 높은 광도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광학 기기입니다. 따라서 광원의 빛을 굴절 작용을 이용해서 좁은 범위의 각도에서 높은 광도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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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방위와 거리를 레이더 스크린에 표시하도록 설계된 트랜스폰더형 항로표지는?

  1. 레이마크(Ramark)
  2. 레이더 에코우(Radar Echo)
  3. 레이콘(Racon)
  4. 레이더 리플렉터(Radar Reflector)
(정답률: 75%)
  • 레이콘(Racon)은 레이더 신호를 수신하여 그에 대한 응답 신호를 송신하는 항로표지로, 레이더 스크린에 방위와 거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 환경과 항로 상황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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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IALA 해상부표식(B지역)에서 측방표지에 해당하는 것은?

  1. 안전수역표지
  2. 좌현표지
  3. 고립장애표지
  4. 남방위표지
(정답률: 86%)
  • 측방표지는 선박이 항로를 따라가는 동안 좌우 방향으로 위치를 알려주는 표지입니다. 이 중에서 좌현표지는 선박이 좌측 방향에 있는 장애물이나 수로 등을 알려주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IALA 해상부표식(B지역)에서 측방표지에 해당하는 것은 좌현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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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레이콘(Racon) X-band의 주파수대는?

  1. 2900~3100[MHz]
  2. 4500~5500[MHz]
  3. 6000~7000[MHz]
  4. 9300~9500[MHz]
(정답률: 74%)
  • 레이콘(Racon)은 X-band 레이더 비콘으로, X-band의 주파수대는 8~12 GHz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X-band에 해당하는 주파수대는 "9300~9500[M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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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인등대 건축물에서 창호의 관리요령으로 맞는 것은?

  1. 건축물의 창호는 중량이 큰 강제를 사용한다.
  2. 건물의 남측은 녹에 침식되는 정도가 크고 부식이 다른 방향보다 빠르기 때문에 점검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
  3. 강제 창호는 녹을 방지하기 위해 도장을 할 필요가 없다.
  4. 창호의 고장 및 전기사고 방지를 위하여 창 또는 출입구에는 전기의 인입 선로를 통과시키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84%)
  • 유인등대는 바다 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바다로부터 물기와 염분에 노출되어 부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창호도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도장을 하거나, 부식 정도를 점검하여 유지보수를 해야 합니다. 또한, 창호에 전기의 인입 선로를 통과시키면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전기사고의 위험성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창 또는 출입구에는 전기의 인입 선로를 통과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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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선박에서 육상의 특정한 위치를 표시하여 주기 위하여 설치하는 탑과 같이 생긴 구조물로서 야간표지의 대표적인 것은?

  1. 등대
  2. 등주
  3. 등부표
  4. 등표
(정답률: 95%)
  • 등대는 선박이나 다른 수송수단이 야간에도 안전하게 항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조물입니다. 등대는 높은 위치에 설치되어 있어서 멀리서도 볼 수 있으며, 특정한 규칙에 따라 불빛을 발산하여 항로를 안내합니다. 따라서 등대는 야간표지의 대표적인 것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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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아네로이드 자기기압계로 해면기압을 계산하는 식은?

  1. 해면기압 = 기압계의 시도 + 해면갱정치
  2. 해면기압 = 기압계의 시도 – 해면갱정치
  3. 해면기압 = (기압계의 시도 + 해면갱정치)/2
  4. 해면기압 = (기압계의 시도 – 해면갱정치)/2
(정답률: 65%)
  • 아네로이드 자기기압계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압이 낮아지는 것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기압계가 측정한 기압값은 해당 위치의 고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압계의 측정값에 해당 위치의 해면갱정치를 더해주면 해당 위치에서의 해면기압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면기압 = 기압계의 시도 + 해면갱정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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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등명기에 설치되어 전구를 점등시키는 섬광기의 조건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넓은 범위의 섬광부호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하며, 사전 입력된 프로그램의 선택이 간편해야 한다.
  2. 단락회로 및 역극성 보호회로가 설치되어야 한다.
  3. 외부로부터의 충격 및 진동에 견딜 수 있어야 하며, 모든 전기적 구성요소는 견고하게 고정되어야 한다.
  4. 전기적으로 접촉되는 곳은 도전성이 약한 재질을 사용하거나 도금하여 접촉저항을 높여 줘야 한다.
(정답률: 89%)
  • "넓은 범위의 섬광부호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하며, 사전 입력된 프로그램의 선택이 간편해야 한다."는 섬광기의 조건과 관련된 것이고, 나머지 보기들은 섬광기의 안전성과 내구성과 관련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기적으로 접촉되는 곳은 도전성이 약한 재질을 사용하거나 도금하여 접촉저항을 높여 줘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전기적으로 접촉되는 부분에서는 접촉저항이 낮으면 전류가 높아져서 과열이나 화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접촉저항을 높이기 위해 도전성이 약한 재질을 사용하거나 도금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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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주간, 야간
  2. 일몰시, 일출시
  3. 일출시, 일몰시
  4. 오전 6시, 오후 6시
(정답률: 91%)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해가 떠오르거나 지는 모습이며, 이는 일출시와 일몰시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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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레이더 비콘 설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눈에 잘 띄는 해안선에 있는 위치의 식별과 거리측정
  2. 거리측정은 되나 특징이 없는 해안선에 있는 위치의 식별
  3. 육지초인표지의 식별
  4. 해도상에 도재되어 있지 않은 신 위험물의 표시
(정답률: 72%)
  • "거리측정은 되나 특징이 없는 해안선에 있는 위치의 식별"이다. 레이더 비콘은 주로 해상에서 사용되며, 해안선이나 육지 초인표지 등 특정 지점의 위치를 식별하고 거리를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하지만 특징이 없는 해안선은 이미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레이더 비콘 설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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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무인등대의 정비점검주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개월에 1회 이상
  2. 2개월에 1회 이상
  3. 3개월에 1회 이상
  4. 6개월에 1회 이상
(정답률: 85%)
  • 무인등대는 해상 안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정비점검이 미흡하면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비점검 주기는 가능한 짧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1개월에 1회 이상은 빈번한 정비점검으로 인한 비용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3개월에 1회 이상, 6개월에 1회 이상은 정비점검 주기가 너무 길어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2개월에 1회 이상이 가장 적합한 정비점검 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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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41. 레이더에서 펄스전파가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왕복 소요시간을 20[μs]라 하면 물표까지의 거리[m]는?

  1. 1500
  2. 2000
  3. 2500
  4. 3000
(정답률: 66%)
  • 레이더에서 보낸 펄스전파가 되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왕복 소요시간이므로 20[μs] x 2 = 40[μs] 입니다.

    물체까지의 거리는 펄스전파가 발사된 후 되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과 속도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펄스전파는 공기 중에서는 초당 약 340[m]의 속도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물체까지의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물체까지의 거리 = (펄스전파의 속도) x (되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 / 2
    = 340[m/s] x 40[μs] / 2
    = 6.8[m]

    하지만 레이더에서 측정되는 거리는 편도 거리이므로, 위의 결과에 2를 곱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물체까지의 거리는 6.8[m] x 2 = 13.6[m]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3000" 이므로, 이는 물체까지의 거리를 킬로미터(km) 단위로 표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13.6[m]를 1000으로 나누어 주면, 물체까지의 거리는 약 0.0136[km] 입니다. 이를 반올림하여 0.01[km] 단위로 표시하면 0.02[k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2[km]를 미터(m) 단위로 환산한 20[m]이 아니라, 0.02[km]를 백미터(100[m]) 단위로 환산한 2000이 아니라, 0.02[km]를 천미터(1000[m]) 단위로 환산한 30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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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 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 방법은?

  1. 브라보 통제
  2. 알파 통제
  3. 델타 통제
  4. 찰리 통제
(정답률: 75%)
  • Loran-C는 위치 측정 시스템으로,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하여 기체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이용하여 기체의 위치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기체의 비행 경로를 조정하는 것이 델타 통제입니다. 따라서,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 방법은 델타 통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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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류신호시스템에서 넓은 해역을 동시에 측정하고 비교적 유지보수가 쉬운 유속계는?

  1. 육상설치 레이더 방식
  2. 전자유도형 방식
  3. 수중설치 도플러 소나방식
  4. 기계적 회전수 검출방식
(정답률: 79%)
  • 육상설치 레이더 방식은 레이더 안테나를 육지에 설치하여 해상 상황을 감지하는 방식으로, 해상 상황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기 쉽기 때문에 넓은 해역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가 비교적 쉽습니다. 따라서 조류신호시스템에서는 육상설치 레이더 방식이 유속계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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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전파표지 중 위성을 이용한 위치측정 시스템으로 러시아에서 발사한 것은?

  1. GPS
  2. DGPS
  3. GLONASS
  4. RACON
(정답률: 83%)
  • GLONASS는 러시아에서 개발한 위성을 이용한 위치측정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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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조류의 유속, 유향측정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는 것은?

  1. 설치방법
  2. 설치해역
  3. 측정시간의 길이
  4. 염도
(정답률: 89%)
  • 조류의 유속, 유향측정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는 것은 "염도"입니다. 이는 조류의 유속, 유향은 주로 바람, 조류, 해류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염도는 바다의 물의 질과 밀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류의 유속, 유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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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국내 GPS에서 지구중심 좌표계로 사용되고 있는 축지계는?

  1. Tokyo Datum
  2. WGS84
  3. Europe
  4. WGS46
(정답률: 85%)
  • WGS84는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구중심 좌표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내 GPS에서도 WGS8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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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선박통항신호소(VTS)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시정이 제한된 상태에서 통항선박에 대한 지원
  2. 무역항으로 입항하는 소형선에 대한 예인선 지원
  3. 교통이 혼잡한 지역에서 통항선박에 대한 지원
  4. 어선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서의 지원
(정답률: 66%)
  • 무역항으로 입항하는 소형선에 대한 예인선 지원은 다른 서비스들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VTS는 대형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지원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지만, 소형선의 예인선 지원은 VTS의 역할과 범위를 벗어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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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항법시스템 중 측위오차 범위가 가장 작은 것은?

  1. GPS
  2. LORAN-C
  3. DGPS
  4. GLONASS
(정답률: 80%)
  • DGPS가 측위오차 범위가 가장 작은 이유는, GPS와 GLONASS는 위성 신호의 오차를 보정하지 않기 때문에 측위오차가 발생할 수 있지만, DGPS는 지상국에서 수집한 보정 데이터를 이용하여 GPS 신호의 오차를 보정하기 때문에 측위오차가 크게 감소합니다. LORAN-C는 전파의 속도 변화로 인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어 측위오차 범위가 상대적으로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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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로란의 위치선 측정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국과 종국의 전파도달 시간차는 주국과 종국으로부터 수신점ᄁᆞ지의 거리 차이에 의하여 결정된다.
  2. 주국과 종국의 전파도달 시간차는 주국과 종국으로부터 수신점까지의 펄스의 위상 차이에 의하여 결정된다.
  3. 주국과 종국의 전파도달 시간차는 주국과 종국으로부터 수신점까지의 펄스의 진폭 차이에 의하여 결정된다.
  4. 주국과 종국의 전파도달 시간차는 주국과 종국으로부터 수신점까지의 주파수 차이에 의하여 결정된다.
(정답률: 60%)
  • 주국과 종국의 전파가 수신점까지 도달하는 시간차는 거리 차이에 의해 결정됩니다. 즉, 전파는 일정한 속도로 직진하므로 거리가 멀어질수록 도달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거리 차이가 클수록 전파 도달 시간 차이가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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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조류신호소에서 측정하는 통상적인 조류측정 지점의 수면하 수심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m], 2[m], 3[m]
  2. 1[m], 3[m], 7[m]
  3. 4[m], 8[m], 12[m]
  4. 5[m], 10[m], 15[m]
(정답률: 80%)
  • 조류는 일반적으로 수면하에서 발생하므로, 조류측정 지점의 수면하 수심이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1[m], 3[m], 7[m]"가 가장 적합합니다. "1[m], 2[m], 3[m]"는 수심이 너무 얕아 조류가 충분히 발생하지 않을 수 있고, "4[m], 8[m], 12[m]"와 "5[m], 10[m], 15[m]"는 수심이 너무 깊어 조류가 측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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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GPS를 이용할 경우 사용자의 2차원 위치를 구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위성 수는?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52%)
  • GPS는 적어도 4개의 위성 신호를 수신하여 사용자의 2차원 위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3개의 위성 신호로는 위치를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개의 위성 신호로는 사용자의 위치가 3개의 원과 교차하는 지점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4개 이상의 위성 신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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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로란-C 신호 구성에 있어 8~9개의 펄스를 전송하는 주된 이유는?

  1. 이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2. 수신기의 잡음을 감쇠시키기 위하여
  3. 송신 출력을 높이기 위하여
  4. 송신기의 출력을 높이지 않고, 수신기측에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하여
(정답률: 56%)
  • 8~9개의 펄스를 전송하는 주된 이유는 "송신기의 출력을 높이지 않고, 수신기측에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하여" 입니다. 이는 수신기에서 신호를 더 잘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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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항로표지에서 동기점멸을 하는 주된 이유는?

  1. 표지의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하여
  2. 표지의 고장을 쉽게 파악하기 위하여
  3. 표지의 가시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4. 표지의 원격제어감시를 위하여
(정답률: 87%)
  • 항로표지에서 동기점멸을 하는 주된 이유는 "표지의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항해 중에 선박이 표지를 빠르게 식별하고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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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전파가 물체에 부딪혀 반사되는 레이더의 특성을 이용한 전파표지는?

  1. Racon
  2. AIS
  3. GPS
  4. DGPS
(정답률: 70%)
  • 정답: Racon

    설명: Racon은 레이더에 의해 발생하는 전자기파가 물체에 부딪혀 반사되어 돌아오는 특성을 이용하여, 선박이나 해상시설물 등에 부착되어 레이더에게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전파표지입니다. AIS는 선박간 통신을 위한 시스템, GPS는 위성위치측위시스템, DGPS는 GPS의 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레이더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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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AIS(선박자동식별장치)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조류측정 장치
  2. 선박용 무선 송수신기
  3. 해안 기지국
  4. 기지국 제어기
(정답률: 91%)
  • 조류측정 장치는 AIS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AIS 시스템은 선박용 무선 송수신기, 해안 기지국, 기지국 제어기로 구성됩니다. 조류측정 장치는 선박의 항해 안전을 위한 기기 중 하나이지만, AIS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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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우리나라 DGPS의 송신 기준국이 아닌 곳은?

  1. 어청도
  2. 제주도
  3. 거문도
  4. 영도
(정답률: 71%)
  • 제주도는 DGPS의 송신 기준국이 아닙니다. 이유는 제주도에는 DGPS 송신국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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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로란-C 신호 통제에 감시국 수신기를 이용하여 기선통제를 수행 할 때 기준이 되는 시간 차는?

  1. CSTD
  2. CSECD
  3. TINO
  4. ECD
(정답률: 72%)
  • CSTD는 "Coordinated Universal Time (UTC) minus Standard Time of the Destination"의 약자로, 선로 상의 특정 지점에서의 표준시간과 세계 표준시(UTC)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시간 차이를 기준으로 감시국 수신기를 이용하여 기선통제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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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Loran-C 항법에서 주국과 종국을 연결하는 직선은?

  1. 쌍곡선
  2. 기선
  3. 기선연장선
  4. 법선
(정답률: 75%)
  • Loran-C 항법에서 주국과 종국을 연결하는 직선은 기선입니다. 기선은 두 개의 주파수 신호가 교차하는 지점을 나타내는 선으로, 이 지점에서의 시간 차이를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합니다. 쌍곡선은 두 개의 주파수 신호가 교차하는 두 지점을 나타내는 선이며, 기선연장선과 법선은 Loran-C 항법에서 사용되지 않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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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파의 등속성, 직진성을 이용하여 두 국으로부터 전파의 도달 시간차로 선박의 위치를 구하는 항법장치는?

  1. 레이콘
  2. GPS
  3. 라디오비콘
  4. 로란-C
(정답률: 53%)
  • 로란-C는 전파의 등속성과 직진성을 이용하여 두 국으로부터 전파의 도달 시간차를 측정하여 선박의 위치를 구하는 항법장치입니다. 이는 레이콘과 라디오비콘과 유사하지만, 더욱 정확한 위치 측정이 가능하며, GPS와는 달리 전파만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서 전 세계 어디에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로란-C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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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로표지 집약관리시스템에서 감시·제어하는 항목이 아닌 것은?

  1. 등대 등명기의 점·소등
  2. 입표의 상태감시
  3. 레이콘의 작동 여부
  4. 등부표의 태양전지 출력전압
(정답률: 52%)
  • 항로표지 집약관리시스템은 등대 등명기의 점·소등, 레이콘의 작동 여부, 등부표의 태양전지 출력전압 등을 감시 및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표의 상태감시는 항로표지 집약관리시스템에서 감시·제어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입표는 항로상의 위치를 나타내는 표지이며, 상태감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표의 상태감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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