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1)

항로표지기능사
(2013-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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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 전원관리

1. 어떤 도선에 2[A]의 전류를 1분 동안 흐르게 하였을 때 이 도선에 흐르는 전하량은?

  1. 20[C]
  2. 30[C]
  3. 60[C]
  4. 120[C]
(정답률: 95%)
  • 전하량은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2[A]의 전류가 1분(60초) 동안 흐르면 전하량은 2[C/s] x 60[s] = 120[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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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로표지 관리자가 유인등대 전원 및 전기시설을 관리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전원공급장비는 필요한 규격으로 하여 고장 시 긴급 대체할 수 있도록 예비품을 확보한다.
  2. 발전실은 환풍이 잘 되도록 통풍장치를 설치하여 장비보호와 안전사고를 예방하여야 한다.
  3. 발전실에는 발화성 물질을 근접시키지 않아야 한다.
  4. 부하전류는 전원장비 및 배선설비보다 높은 용량을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97%)
  • "부하전류는 전원장비 및 배선설비보다 높은 용량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부하전류는 전원장비 및 배선설비의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기장치의 과부하로 인한 화재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하전류는 전원장비 및 배선설비의 용량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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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기저항의 단위는?

  1. [AT/m]
  2. [Wb/AT]
  3. [AT/Wb]
  4. [NI/AT]
(정답률: 81%)
  • 자기저항의 단위는 [AT/Wb]입니다. 이는 자기장 세기(A)와 자기 플럭스(웨버)의 비율로 나타내는 것으로, 자기장 세기가 1A일 때 자기 플럭스가 1웨버인 경우의 자기저항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T/m]은 자기장 세기의 단위이며, [Wb/AT]은 자기 플럭스의 역수인 자기 유도계수의 단위입니다. [NI/AT]는 자기장 세기와 자기 유도계수의 곱으로 나타내는 자기력의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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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축전지의 자기방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 리가 먼 것은?

  1. 자기방전이란 무부하 상태에서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2. 충전을 실시한 직후 가장 심하게 발생된다.
  3. 새 것일수록 그 현상이 심하게 일어난다.
  4. 보통 1일 실용량의 0.3~1.5% 정도가 발생된다.
(정답률: 79%)
  • "보통 1일 실용량의 0.3~1.5% 정도가 발생된다."는 축전지의 자기방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새 것일수록 자기방전 현상이 심하게 일어나는 이유는 축전지 내부의 화학물질이 아직 충분히 안정화되지 않아서 입니다. 따라서 충전을 실시한 직후에도 자기방전 현상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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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뢰기의 상용주파 허용 단자전압이란?

  1. 피뢰기가 동작하여도 변압기가 파괴되는 전압
  2. 피뢰기가 받을 수 있는 뇌전압
  3. 속류를 차단할 수 있는 최대의 교류전압
  4. 피뢰기 동작 중 단자전압의 파고치
(정답률: 59%)
  • 피뢰기는 번개로 인한 고전압을 차단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때, 피뢰기의 상용주파 허용 단자전압은 속류를 차단할 수 있는 최대의 교류전압을 의미합니다. 즉, 피뢰기가 받을 수 있는 최대 전압이며, 이를 넘어서면 속류가 차단되지 않고 전기가 흐르게 되어 변압기 등의 전기기기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뢰기의 상용주파 허용 단자전압은 매우 중요한 값이며,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피뢰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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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축전지를 사용할 때 극판이 휘고, 내부 저항이 대단히 커져서 용량이 감퇴되는 원인은?

  1. 전지의 황산화
  2. 과도방전
  3. 전해액의 농도
  4. 감극작용
(정답률: 75%)
  • 전지의 황산화는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황산이 소모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축전지 내부의 전해액 농도가 감소하고, 이에 따라 극판이 휘고 내부 저항이 증가하여 용량이 감퇴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황산을 보충해주는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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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축전지 용량의 단위 표시로 옳은 것은?

  1. [A]
  2. [W]
  3. [Ah]
  4. [Wh]
(정답률: 88%)
  • 축전지 용량은 전하의 양을 나타내는데, 전하의 단위는 쿨롱(C)이다. 그러나 축전지 용량은 전압(V)과 곱해져서 나타내기 때문에, 전압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축전지 용량만으로는 비교하기 어렵다. 따라서 축전지 용량의 단위로는 전하의 양과 전압을 모두 고려한 암페어-시(Ah)를 사용한다. 이는 1시간 동안 1암페어의 전류가 흐를 때 축전지가 공급할 수 있는 전하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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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동기 발전기에 설치된 “AVR”의 주요 목적은?

  1. 단자전압이 변동할 때, 자동으로 전압의 변동을 일정하게 하는 장치이다.
  2. 주파수가 낮을 때 주파수를 올리는 역할을 한다.
  3. 속도 변동이 심할 때, 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4. 발전기를 정지하고자할 때, 사용된다.
(정답률: 97%)
  • AVR은 Automatic Voltage Regulator의 약자로, 단자전압이 변동할 때 자동으로 전압의 변동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발전기의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 필요하며, 전기적인 부하가 일정한 전압을 필요로 할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단자전압이 변동할 때, 자동으로 전압의 변동을 일정하게 하는 장치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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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등부표의 기능유지를 위하여 전원을 공급하는 시스템 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충방전조절기
  2. 축전지
  3. 태양전지
  4. 조력발전장치
(정답률: 94%)
  • 등부표는 전기가 공급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축전지에 저장된 전기를 사용하여 조명을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등부표의 기능유지를 위한 시스템에는 충방전조절기, 축전지, 태양전지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조력발전장치는 등부표의 기능유지를 위한 시스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조력발전장치가 등부표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조력발전장치는 풍력발전기, 수력발전기 등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등부표와는 별개의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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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축전지 극판의 단락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격리판이 파손되거나 열화되어 양·음극판이 직접 접촉되었을 때
  2. 충전전류가 클 때
  3. 양·음극판 사이에 금속편이 들어갔을 때
  4. 격리판이 바르게 삽입되지 않았을 때
(정답률: 77%)
  • 충전전류가 클 때 축전지 극판의 단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충전전류가 클 경우 극판의 표면에 생성되는 가열로 인해 격리판이 파손되거나 열화되어 양·음극판이 직접 접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전류가 클 경우 극판 사이에 금속편이 들어갈 가능성도 높아지며, 격리판이 바르게 삽입되지 않았을 때도 충전전류가 클 경우 극판의 단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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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용량이 80[Ah]인 납축전지에서 매 시간 5[A]로 방전시키면 사용할 수 있는 시간(h)은?

  1. 6
  2. 10
  3. 13
  4. 16
(정답률: 96%)
  • 용량이 80[Ah]이므로, 1시간 동안 5[A]로 방전시키면 5[A] x 1[h] = 5[Wh]의 전력을 사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 용량 80[Ah]를 사용하려면 80[Ah] ÷ 5[A] = 16[h]가 걸립니다.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16시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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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20V의 전원으로 10A의 전류가 흘렀을 때 전력은 얼마인가?

  1. 2.2W
  2. 22W
  3. 220W
  4. 2200W
(정답률: 90%)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220V의 전압과 10A의 전류가 흐를 때 전력은 220V x 10A = 2200W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200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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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전기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은?

  1. 충전
  2. 방전
  3. 기전력
  4. 사이클
(정답률: 77%)
  • 정답은 "충전"입니다. 충전은 전기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과정으로, 충전된 배터리나 축전지 등에서 전기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충전 시에는 외부 전원을 이용하여 전기를 충전하면, 이 전기가 화학 반응을 일으켜 화학 에너지로 저장됩니다. 이후에는 화학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변환되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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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태양전지에서 전기에너지가 발생하는 원리는?

  1. 광반사효과
  2. 광산란효과
  3. 광기전력효과
  4. 태양열효과
(정답률: 95%)
  • 태양전지에서 전기에너지가 발생하는 원리는 광기전력효과입니다. 광기전력효과란, 반도체 소재에 빛이 닿으면 전자와 양공이 발생하고, 이러한 전자와 양공이 반도체 내부에서 이동하면서 전기에너지를 생성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광기전력효과를 이용하여 태양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생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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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납축전지를 방전하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은?

  1. 비중이 올라간다.
  2. 전압이 올라간다.
  3. 물이 발생된다.
  4. 전류가 많이 흐른다.
(정답률: 74%)
  • 납축전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데, 이때 생성된 수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물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납축전지를 방전하게 되면 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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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건전지의 단자전압을 표시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V : 단자전압, i : 전류, r : 내부저항,E : 기전력)

  1. V = E+ir
  2. V = E(i-r)
  3. V = E-ir
  4. V = E-r
(정답률: 87%)
  • 건전지의 단자전압은 건전지의 기전력에서 내부저항으로 인한 전압강하를 고려해야 합니다. 내부저항은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저항으로, 전류가 커질수록 전압강하도 커집니다. 따라서 건전지의 단자전압은 기전력에서 내부저항으로 인한 전압강하를 뺀 값인 E-ir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V = E-i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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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초에 1[J]의 일을 한 것과 같은 양은?

  1. 1[W]
  2. 1[A]
  3. 1[Cal]
  4. 1[V]
(정답률: 70%)
  • 1[W]은 1초에 1[J]의 일을 하는 것과 같은 양이다. 이는 일과 에너지의 관계에서 파생된 단위인데, 1[W]는 1초 동안 1[J]의 일을 하는 것과 같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1[W]는 일과 에너지의 관계를 나타내는 단위로, 1초에 1[J]의 일을 하는 것과 같은 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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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AC라고도 한다.
  2. (+)와 (-)가 주기적으로 바뀐다.
  3. 가정용 전기에 사용된다.
  4. 전류의 방향과 양이 일정하다.
(정답률: 74%)
  • 전류의 방향과 양이 일정하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교류는 전류의 방향과 양이 주기적으로 바뀌는 전기입니다. 이는 전류가 양의 방향으로 흐르다가 음의 방향으로 바뀌고, 다시 양의 방향으로 바뀌는 식으로 반복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교류는 AC(Alternating Current)라고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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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태양전지의 종류 중 결정상태가 아니고 질서가 없는 고체상태의 실리콘 박막으로 제조된 태양전지는?

  1.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2. 비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3. 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
  4. 단결정 실리콘 태양전지
(정답률: 95%)
  • 비정질 실리콘 태양전지는 결정상태가 아니고 질서가 없는 고체상태의 실리콘 박막으로 제조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와는 달리 결정 구조가 없으며, 제조 과정이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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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설비의 절연저항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맞지않는 것은?

  1. 절연저항 측정기기의 노후
  2. 전로에 접속되어 있는 분전반류 절연물의 절연 노화
  3. 전로에 접속되어 있는 전기기기의 절연 노화
  4. 전선의 절연물(비닐, 고무 등)의 손상
(정답률: 95%)
  • 절연저항 측정기기의 노후는 전기설비의 절연저항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아닙니다. 절연저항 측정기기는 전기설비의 절연저항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노후가 되어도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연저항 측정기기의 노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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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고정 및 부표항로표지

21. 등부표에 사용되는 전원 공급장치 중 소금, 새똥 바람에 날리는 입자 등이 끼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는 것은?

  1. 태양전지
  2. 1차전지
  3. 2차전지
  4. 풍력발전
(정답률: 90%)
  • 태양전지는 소금, 새똥 바람 등과 같은 입자가 끼어들 가능성이 적고, 전기 생산에 있어서도 효율적이기 때문에 등부표에 사용되는 전원 공급장치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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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부표의 설치해역 중 극심한 조류, 파도 등 해상조건과 기상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해상이나, 때때로 단기간 동안 극심한 해상 및 기상의 영향을 받는 해역은?

  1. 급류해역
  2. 준외해
  3. 내해
  4. 외해
(정답률: 94%)
  • 준외해는 부표의 설치해역 중 해상조건과 기상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해상이지만, 때때로 단기간 동안 극심한 해상 및 기상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해역입니다. 따라서 부표 설치 시 안정성을 고려해야 하는 해역이며, 급류해역이나 내해, 외해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해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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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등대기상 관측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시정관측이란 주간의 경우 천공을 배경으로 하고 어떤 목표물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최대 수평거리를 말한다.
  2. 시정이 방향에 따라 다를 경우에는 그 중 평균치를 시정으로 한다.
  3. 시정관측 시에는 쌍안경, 망원경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4. 시정은 km를 단위로 관측한다.
(정답률: 70%)
  • "시정이 방향에 따라 다를 경우에는 그 중 평균치를 시정으로 한다."는 옳은 방법입니다. 이유는 시정은 대기 중 미세한 먼지나 습도 등의 영향을 받아 방향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러 방향에서 시정을 측정하여 그 평균값을 구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측정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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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로표지로서의 등부표의 결점으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1. 수심의 2~2.5배의 사슬로서 계류되므로 표체가 밀려 항로의 일부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2. 건조비 등이 많이 든다.
  3. 장해표지로서 사용할 경우 선회반경으로 소형선의 항행이 빈번한 곳에서는 좌초의 원인이 되기 쉽다.
  4. 풍랑과 조류의 영향으로 위치이동, 유실되는 경우가 많다.
(정답률: 83%)
  • 정답은 "건조비 등이 많이 든다."입니다. 등부표는 수심의 2~2.5배의 사슬로 계류되므로 표체가 밀려 항로의 일부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고, 장해표지로서 사용할 경우 선회반경으로 소형선의 항행이 빈번한 곳에서는 좌초의 원인이 되기 쉽고, 풍랑과 조류의 영향으로 위치이동, 유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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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등명기의 렌즈 덮개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1.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유리 또는 플라스틱으로 제작한다.
  2. 렌즈 덮개의 색상은 백색, 적색, 녹색, 황색을 이용할 수 있다.
  3. 렌즈 덮개는 외부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재질을 사용하여 견고하게 제작한다.
  4. 빛의 투과손실을 최대화하도록 제작한다.
(정답률: 94%)
  • 등명기의 렌즈 덮개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빛의 투과손실을 최대화하도록 제작한다." 입니다. 렌즈 덮개는 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빛의 투과손실을 최대화하면 안 됩니다. 오히려 빛이 덜 투과되도록 제작하여 렌즈에 불필요한 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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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로표지 수단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전파
  2. 음향
  3. 색채
  4. 암호
(정답률: 91%)
  • 암호는 전파, 음향, 색채와 달리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없는 수단이기 때문에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다른 세 가지는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멀리서도 인식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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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레이더 비콘의 3개 주요 구성부분이 아닌 것은?

  1. 수신기
  2. 송신기
  3. 등명기
  4. 송수신기용 안테나
(정답률: 90%)
  • 레이더 비콘의 주요 구성부분은 수신기, 송신기, 송수신기용 안테나입니다. 등명기는 레이더 비콘과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주변 환경의 밝기를 감지하여 조명을 자동으로 켜고 끄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등명기는 레이더 비콘의 주요 구성부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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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등명기에 사용하는 색 필터가 만족해야 하는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색 필터의 색상은 흑색, 백색, 황색으로 한다.
  2.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유리 또는 플라스틱으로 제작하고, 유해한 기포, 흠, 변형 등의 결점이 없어야 한다.
  3. 자외선에 의하여 색 필터가 변색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4. 색 필터의 하단부는 진동 및 충격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지지대에 고정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3%)
  • "색 필터의 색상은 흑색, 백색, 황색으로 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조건이다. 이유는 등명기에서 사용하는 색 필터는 빨강, 노랑, 초록 등 다양한 색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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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무인표지 정비원의 취급 장비와 거리가 가장 먼 것 은?

  1. 비중계
  2. 온도계
  3. 초시계
  4. 유량계
(정답률: 82%)
  • 무인표지 정비원은 도로나 건물 등에서 표지판의 정비를 담당하는데, 이때 유량계는 유체의 유량을 측정하는 장비로서, 표지판 정비와는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에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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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구교환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1. 각 부품은 호환성이 있도록 규격화한다.
  2. 회로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각 단자와 전선의 말단부분에 전원의 극성표시와 회로식별 표시를 한다.
  3. 금속부품은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재질을 사용한다.
  4. 등명기의 초점위치에서 정확하게 전구를 고정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9%)
  • 금속부품은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재질을 사용한다는 조건은 전구교환기와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금속부품이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재질을 사용하는 이유는 주로 광학기기나 반도체 제조 등에서 사용되는 부품에서 필요한 조건입니다.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재질을 사용하면 빛의 반사나 굴절 등이 적게 일어나므로 광학기기의 정확도나 반도체 제조 공정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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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등명기의 동작전구가 단선되었을 때 제어신호를 받아서 예비전구로 자동절환하는 장치는?

  1. 일광제어기
  2. 전구교환기
  3. 충방전조절기
  4. 섬광기
(정답률: 87%)
  • 등명기의 동작전구가 단선되면, 전구교환기는 제어신호를 받아서 예비전구로 자동절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구교환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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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부표가 외력에 의한 주요 경사를 받는 원인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바람
  2. 조류
  3. 파도
  4. 조석
(정답률: 92%)
  • 조석은 바다 바닥의 지형적인 특성으로, 바람, 조류, 파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부표가 외력에 의한 주요 경사를 받는 원인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조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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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등부표의 계류구 연결 장치 중 스위블을 설치하는이유는?

  1. 등부표에 미치는 수평외력을 줄이기 위하여
  2. 풍랑과 조류의 영향으로 위치의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3. 선박과의 충돌시 쉽게 고삐사슬과 중간사슬을 분리하여 충격을 줄이기 위하여
  4. 풍랑과 조류의 변동에 의한 부표의 회전운동으로 인한 사슬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93%)
  • 스위블은 부표와 사슬을 연결하는 장치 중 하나로, 풍랑과 조류의 변동에 의해 부표가 회전하는 경우 사슬이 꼬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풍랑과 조류의 변동에 의한 부표의 회전운동으로 인한 사슬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하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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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인등대 건축물 도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인등대 건축물 외벽의 도장주기는 3~4년으로 한다.
  2. 도료는 한꺼번에 두껍게 칠하는 경우보다 얇게 여러번 칠하는 것이 좋다.
  3. 하도와 상도가 성질이 다른 경우는 얼룩이 생기거나 도료의 탈락 또는 들뜨는 경우가 생기므로 동질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습도가 80% 이상되면 도막에 결함이 생겨 내구성이 떨어지므로 비 오는 날이나 장마철에는 도장을 피해야 한다.
(정답률: 87%)
  • 정답: "유인등대 건축물 외벽의 도장주기는 3~4년으로 한다."

    설명: 유인등대 건축물 외벽의 도장주기는 5년으로 한다. 3~4년은 일반적인 건축물의 도장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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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무인표지용 예비표지용품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전구
  2. 등명기
  3. 축전지
  4. 증류수제조기
(정답률: 94%)
  • 무인표지나 예비표지와 관련된 것들은 전기나 조명 등의 문제로 인해 필요한 것들이지만, 증류수제조기는 물을 정제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으로, 무인표지나 예비표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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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레이콘에서 사용하는 부호는?

  1. 중파부호
  2. 숫자부호
  3. 모스부호
  4. 마이크로파부호
(정답률: 88%)
  • 레이콘에서 사용하는 부호는 모스부호입니다. 이는 레이콘의 특성상 전파를 이용하여 통신을 하기 때문에 모스부호가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모스부호는 전기적 신호나 광 신호 등 다양한 형태의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콘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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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등대의 시인성이 좋다는 의미로 가장 적합 한 것은?

  1. 먼 거리에서 색으로 인식하기 쉬운 성질
  2. 먼 거리에서 빠르게 찾아내기 쉬운 성질
  3. 주위의 주의를 끌기 쉬운 성질
  4. 근거리에서 위치 확인이 쉬운 성질
(정답률: 86%)
  • 등대는 먼 거리에서 빠르게 찾아내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등대가 높은 위치에 있어서 멀리서도 빛이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등대는 일정한 패턴으로 깜빡이는 빛을 내보내기 때문에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등대는 항해자들에게 안전한 항로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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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구를 사용한 광원에서 나온 빛을 렌즈 또는 반사경을 이용하여 굴절· 반사시켜 빛을 모아 외부로 방사하는 조명기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레이콘
  2. 정박등
  3. 등명기
  4. 피뢰침
(정답률: 92%)
  • 등명기는 전구에서 나온 빛을 렌즈나 반사경을 이용하여 모아서 외부로 방사하는 조명기구를 말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등명기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구나 빛과는 관련이 없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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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부표가 물속에 잠긴 체적의 중심을 무엇이라 하는 가?

  1. 부표의 중심
  2. 부표의 경심
  3. 부표의 부심
  4. 부표의 체적
(정답률: 93%)
  • 부표의 부심은 부표가 물속에 잠긴 상태에서 부표의 전체 체적을 대표하는 점으로, 부표가 물속에서 움직일 때의 운동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표가 물속에 잠긴 체적의 중심을 부표의 부심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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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부동렌즈를 이용하는 점멸식 등명기는?

  1. Rotation Lights
  2. Racon
  3. Lantern
  4. Beacon
(정답률: 84%)
  • 부동렌즈를 이용하는 등명기는 Lantern입니다. 이는 부동렌즈를 사용하여 빛을 내는 등형의 조명기로, 항해나 항로 안전을 위해 사용됩니다. Rotation Lights는 회전하는 불빛, Racon은 레이더 신호를 이용한 신호기, Beacon은 빛이나 소리를 내는 신호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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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41. 항로표지 원격제어시스템에 요구되는 기본 기능이아닌 것은?

  1. 계측기능
  2. 감시기능
  3. 제어기능
  4. 오류복구기능
(정답률: 90%)
  • 항로표지 원격제어시스템에서는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오류복구기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류복구기능은 항로표지 원격제어시스템에 요구되는 기본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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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조류신호시스템에서 넓은 해역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으며 비교적 설치 및 유지보수가 쉬운 유속계는?

  1. 육상설치 레이더방식
  2. 전자유도형 방식
  3. 수중설치 도플러 소나방식
  4. 기계적 회전수 검출방식
(정답률: 68%)
  • 육상설치 레이더방식은 조류신호를 측정하기 위해 레이더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해상에서 레이더 안테나를 이용하여 조류신호를 측정하므로 넓은 해역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 및 유지보수가 비교적 쉽기 때문에 유속계로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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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무선 송수신기를 이용하여 선박의 위치, 속도, 항로 및 기타의 정보를 다른 선박 및 해안국에 자동 송수신하는 장비의 명칭은?

  1. VHF
  2. AIS
  3. SSB
  4. DGPS
(정답률: 82%)
  • AIS는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의 약자로, 자동 식별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이 장비는 무선 송수신기를 이용하여 선박의 위치, 속도, 항로 및 기타의 정보를 다른 선박 및 해안국에 자동 송수신합니다. 따라서 AIS는 선박 간의 안전한 항해와 효율적인 통신을 위해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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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우리나라에서 RTCM이 권고하는 RSIM Ver.3.0을 적용한 DGPS 메시지 내용 중 필요시 방송하는 메시지는?

  1. 기준국 파라미터
  2. 비콘력
  3. 궤도상 위성상태
  4. 특별 메시지
(정답률: 82%)
  • RSIM Ver.3.0은 DGPS 메시지를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 프로토콜에서 필요시 방송하는 메시지 중 "특별 메시지"는 GPS 위성 시스템의 문제나 장애 발생 시에 발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는 GPS 수신기에서 이상 상황을 감지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수신자에게 전달하여 정확한 위치 측정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메시지는 GPS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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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로란-C 체인의 주국(M)으로부터 2,000[㎲], 종국(S)에서 1,500[㎲] 떨어진 지점의 주국과 종국 신호의 도착시간차(TD)는? (단, 기선장 ß : 946[㎲], 코딩딜레이 △ : 11,000[㎲])

  1. 8,446[㎲]
  2. 9,554[㎲]
  3. 11,446[㎲]
  4. 12,446[㎲]
(정답률: 78%)
  • TD = (종국 도착시간 - 주국 도착시간) - (코딩딜레이 + 기선장)

    종국 도착시간 = 주국에서의 도착시간 + 2,000[㎲]
    종국 도착시간 = M + 2,000[㎲]

    주국 도착시간 = 종국에서의 도착시간 - 1,500[㎲]
    주국 도착시간 = S - 1,500[㎲]

    TD = (S - 1,500[㎲]) - (M + 2,000[㎲]) - (코딩딜레이 + 기선장)
    TD = S - M - 3,500[㎲] - 11,946[㎲]
    TD = S - M - 15,446[㎲]

    따라서, TD는 S와 M의 시간차에서 15,446[㎲]을 뺀 값이므로, 11,446[㎲]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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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로란-C 시스템에서 SSP(Standard Sampling Poin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t 펄스에서 RF 반송파가 3번째 양(Positive)으로 가는 제로크로싱 지점
  2. t 펄스포락선에서 대략 최대전압의 1/2지점
  3. 수신기가 로란펄스를 추적하는 지점
  4. 9개 펄스군 중에서 펄스 Envelope 모양이 가장 완만한 지점
(정답률: 57%)
  • 9개 펄스군 중에서 펄스 Envelope 모양이 가장 완만한 지점이 가장 먼 것은, SSP가 로란-C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SSP는 수신기가 로란펄스를 추적하는 지점으로, 이 지점에서 수신기는 가장 정확한 거리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펄스 Envelope 모양이 가장 완만한 지점이 SSP로 설정되어야 하며, 이 지점에서 수신기가 로란펄스를 추적하면 가장 정확한 거리 측정이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SSP와는 관련이 없는 지점들이므로, 가장 먼 것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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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조류신호소의 전광표지판을 이용하는 조류정보 제 공방식이 아닌 것은?

  1. 투과식
  2. 반사식
  3. 굴절식
  4. 직사식
(정답률: 71%)
  • 조류신호소의 전광표지판은 광원에서 나온 빛이 조류신호소의 표지판을 통과하여 인간이 볼 수 있는 신호로 변환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중 굴절식은 빛이 물체를 통과할 때 굴절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조류신호소의 전광표지판은 빛이 투과되거나 반사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굴절식을 이용하는 조류정보 제공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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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해상용 중파 비콘국의 전파에 DGPS 보정치의 신호를 중첩시켜 보내는 변조방식은?

  1. ASK
  2. FSK
  3. MSK
  4. PSK
(정답률: 91%)
  • 해상용 중파 비콘국의 전파에 DGPS 보정치의 신호를 중첩시켜 보내는 변조방식은 MSK(Modulation Shift Keying)입니다. MSK는 이진신호를 변조하는 방식 중 하나로, 이진신호의 0과 1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0과 1의 차이를 이용하여 변조합니다. 이에 따라 변조된 신호는 주파수 변화가 매우 작아 FSK와 유사하지만, FSK보다 더 높은 신호 대 잡음 비율을 가지며, 동기화 오류에도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MSK는 DGPS 보정치의 신호를 중첩시켜 보내는데 적합한 변조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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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류신호소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조류의 속도
  2. 파고
  3. 조류의 방향
  4. 조류의 경향
(정답률: 67%)
  • 파고는 조류신호소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아닙니다. 조류신호소는 조류의 속도, 방향, 경향 등을 제공하여 항공기 운항 안전을 돕는 시스템입니다. 파고는 해상 상황에서 파도의 높이와 주기 등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항공기 운항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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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등화의 광도를 기준으로 표시되는 광달거리는?

  1. 수리적 광달거리
  2. 초인거리
  3. 광학적 광달거리
  4. 지리적 광달거리
(정답률: 97%)
  • 광학적 광달거리는 등화의 광도를 기준으로 표시되는 거리로, 빛의 경로가 대기를 통과하면서 산란되는 현상을 고려하여 계산된 거리입니다. 따라서 실제 거리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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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조류신호소의 운영방식에 있어서 통항선박에 알려주는 신호 형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등광표지
  2. 형상표지
  3. 무선표지
  4. 음향표지
(정답률: 80%)
  • 조류신호소는 통항선박에게 안전항해를 위해 조류의 위치와 이동방향을 알려주는 시설입니다. 이 때, 등광표지와 형상표지는 시각적인 신호로, 무선표지는 무선신호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하지만 음향표지는 소리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시각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통항선박에 알려주는 신호 형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음향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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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로표지에서 표지용 등화색으로 이용되는 등색의 종류는?

  1. 백색, 홍색, 녹색, 황색
  2. 홍색, 녹색, 황색, 청색
  3. 흑색, 백색, 황색, 녹색
  4. 흑색, 녹색, 청색, 백색
(정답률: 94%)
  • 항로표지에서는 백색, 홍색, 녹색, 황색 등화색을 사용합니다. 이는 각각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백색은 일반적으로 안전을 나타내며, 홍색은 위험을 나타냅니다. 녹색은 안전한 항로를 나타내며, 황색은 주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러한 등색을 사용하여 항로표지를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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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로표지법에서 정하고 있는 특수신호표지에 해당 하지 않는 것은?

  1. 조류신호표지
  2. 해양기상신호표지
  3. 신위험물신호표지
  4. 자동위치식별신호표지
(정답률: 73%)
  • 항로표지법에서 정하고 있는 특수신호표지 중에서 "신위험물신호표지"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항로상의 위험물을 나타내는 표지로, 다른 선박에게 위험을 알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조류신호표지", "해양기상신호표지", "자동위치식별신호표지"는 모두 항로상의 조건이나 정보를 나타내는 표지로, 위험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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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등부표 설치목적을 쉽게 확인하기 위하여 이용하는두표형상이 아닌 것은?

  1. 원추형
  2. 구형
  3. 원통형
  4. 다이아몬드형
(정답률: 97%)
  • 다이아몬드형은 네 개의 방향으로 나뉘어진 모양으로, 각 방향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등부표 설치목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세 형상은 방향 정보를 제공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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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GPS의 위치선 오차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전파속도의 변동에 따른 오차
  2. 해안오차
  3. 수신기 오차
  4. 다중경로 오차
(정답률: 66%)
  • 해안오차는 GPS 신호가 해안선과 만나면서 발생하는 오차로, 해안선의 지형과 건물 등으로 인해 신호가 반사되거나 차단되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GPS 수신기가 해안 근처에서 위치를 측정할 때는 오차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GPS의 위치선 오차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해안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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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광달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광달거리는 등화의 높이에 의해 결정된다.
  2. 광력이 강한 등광일수록 광달거리가 불규칙하다.
  3. 대기의 상태에 따라 광달거리가 해도나 등대표에 기재된 것보다 커지는 경우가 있다.
  4.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날씨에 의해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60%)
  • 광달거리는 대기의 상태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해도나 등대표에 기재된 것보다 커질 수 있습니다. 대기 중의 먼지나 습도 등이 광선을 산란시켜 광달거리가 더욱 강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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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DGPS 방송에서 포맷번호와 메시지의 내용이 맞는 것은?

  1. 5 : 의사거리 보정치
  2. 7 : 비콘력
  3. 9 : 궤도상 위성상태
  4. 16 : 기준국 파라미터
(정답률: 77%)
  • DGPS 방송에서 포맷번호 7은 비콘력을 나타내는데, 비콘력은 DGPS 수신기가 DGPS 기지국에서 전송되는 신호를 수신하는 강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은 DGPS 수신기의 위치와 기지국의 위치, 지형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 값을 이용하여 보정을 하여 정확한 위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맷번호 7은 DGPS 방송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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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선박통항신호소가 설치된 곳은?

  1. 인천항
  2. 부산항
  3. 울산항
  4. 포항항
(정답률: 97%)
  •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선박통항신호소가 설치된 곳은 포항항입니다. 이는 포항항이 국내 철강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하면서 선박 운항이 활발해졌기 때문입니다. 선박통항신호소는 선박 운항 안전을 위해 필요한 시설로, 선박 운항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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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로란-C 항법장치에서 사용하는 주파수와 신호형태 로 맞는 것은?

  1. 70~130[kHz], 지속파
  2. 100~110[kHz], 펄스파
  3. 283~325[kHz], 지속파
  4. 1,240~1,260[kHz], 지속파
(정답률: 64%)
  • 로란-C 항법장치는 수심이 깊은 해역에서 사용되는 장비로, 지속적인 신호를 보내는 지속파보다는 펄스파를 사용합니다. 이는 펄스파가 지속파보다 장거리 통신에 더 적합하며, 수심이 깊은 해역에서는 지속파가 반사되어 신호가 혼란스러워지기 때문입니다. 주파수는 100~110kHz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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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류가 2.8Kt 이고, 수심이 27m인 해상에 가장 알맞은 표준형 등부표는?

  1. LL-24
  2. LL-26(M)
  3. LSP-24
  4. LS-24
(정답률: 82%)
  • 조류가 2.8Kt이고, 수심이 27m인 경우, 표준형 등부표의 크기는 LL-26(M)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LL-26(M)이 2.5~3.5Kt의 조류와 20~30m의 수심에 적합한 등부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LL-24는 조류가 2.8Kt인 경우에는 수심이 20m 이하일 때 사용되며, LSP-24와 LS-24는 조류가 2.8Kt인 경우에는 수심이 27m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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