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7-20)

항로표지기능사
(2014-07-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로표지 전원관리

1. 변압기의 전부하 효율은?

  1. 출력/출력+동손+철손
  2. 출력/입력×동손+철손
  3. 입력/출력+동손-철손
  4. 입력/입력+동손×
(정답률: 82%)
  • 변압기의 전부하 효율은 "출력/출력+동손+철손" 입니다. 이는 출력으로 나눈 값이 전력 손실인 동손과 철손을 더한 값으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출력으로 나가는 전력 중에서 동손과 철손으로 인해 손실되는 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값이 클수록 변압기의 효율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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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류 I, 시간 t, 전기량 Q라하면, 이 때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1. Q = I · t
  2. Q = I / t
  3. Q = t / I
  4. Q = t2 / I
(정답률: 85%)
  • 정답은 "Q = I · t"입니다.

    전류 I는 단위 시간당 흐르는 전기의 양을 나타내는 값이며, 시간 t은 전류가 흐르는 시간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전기량 Q는 전류 I와 시간 t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Q = I · t가 됩니다.

    따라서, 전류와 시간이 주어졌을 때 전기량을 구하려면 전류와 시간을 곱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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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전압 피뢰기의 방전 개시 시간의 지연을 방지하기 위하여 부착하는 것은?

  1. 분로 저항
  2. 직렬갭
  3. 실드링
  4. 아크 가이드
(정답률: 80%)
  • 고전압 피뢰기에서 방전 개시 시간의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크 가이드를 부착해야 합니다. 아크 가이드는 전기 방전이 일어나는 경로를 제한하여 방전 개시 시간을 단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크 가이드를 부착함으로써 고전압 피뢰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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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저항값이 각각 3Ω, 10Ω, 20Ω인 3개의 저항을 직렬로 접속하면 합성 저항[Ω]은?

  1. 7
  2. 27
  3. 33
  4. 50
(정답률: 96%)
  • 저항을 직렬로 접속할 경우 전류는 각 저항을 순서대로 통과하므로 전체 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3Ω + 10Ω + 20Ω = 33Ω 이므로 정답은 "3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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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태양광발전시스템에서 태영전지용량을 산출할 때 고려요소가 아닌 것은?

  1. 부하사용량
  2. 시스템 효율
  3. 경사면 일사량
  4. 부조일수
(정답률: 93%)
  • 태양광발전시스템에서 태양광 전지용량을 산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부하사용량, 시스템 효율, 경사면 일사량입니다. 그러나 "부조일수"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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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축전지의 용량을 표시하는 단위는?

  1. [J]
  2. [Wt]
  3. [At]
  4. [VA]
(정답률: 87%)
  • 축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는 암페어-시간(Ah)이며, 이는 전기적으로 축적된 전하의 양과 시간의 곱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At]가 정답입니다. [J]는 에너지 단위인 줄(Joule)을 나타내며, [Wt]는 전력 단위인 와트(Watt)를 나타냅니다. [VA]는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내는 전력 단위인 볼트암페어(Volt-Ampere)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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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류전압이 200[V], 전류가 10[A]인 전원이 공급되는 곳에 역률이 0.7 이라면,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전력[W]은?

  1. 2000
  2. 1800
  3. 1600
  4. 1400
(정답률: 97%)
  •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은 유효전력(P)이며, 역률(cosθ)은 피상전력(S)과 유효전력(P)의 비율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cosθ = P/S

    여기서 S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S = V × I = 200[V] × 10[A] = 2000[VA]

    따라서 역률이 0.7이므로 유효전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cosθ = P/S → P = S × cosθ = 2000[VA] × 0.7 = 1400[W]

    따라서 정답은 "14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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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발전기의 4행정 사이클 기관의 동작이 아닌 것은?

  1. 흡입
  2. 압축
  3. 압력
  4. 팽창
(정답률: 85%)
  • 발전기의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는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하고, 그 압축된 공기를 가열하여 팽창시키는 과정을 반복하여 열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압력"은 4행정 사이클 기관의 동작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 않으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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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열 용량의 단위를 나타낸 것은?

  1. [V]
  2. [Ω · m]
  3. [J / ℃]
  4. [C]
(정답률: 100%)
  • "[J / ℃]"는 열용량의 단위인 줄임말로, 열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제도 단위인 줄임말인 "Joule"과 온도 변화량을 나타내는 제도 단위인 "Celsius"의 역수인 "℃^-1"이 결합된 것입니다. 따라서, "[J / ℃]"는 단위 온도 변화당 열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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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태양전지 Cell을 직렬로 연결하여 목적에 따라 필요한 전력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든 것은?

  1. 태양전지 모듈(Module)
  2. 어레이(Array)
  3. 솔라셀(Solar Cell)
  4. 패널(Panel)
(정답률: 88%)
  • 태양전지 모듈은 여러 개의 솔라셀을 직렬 또는 병렬로 연결하여 하나의 유닛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모듈화된 태양전지는 보다 큰 전력을 얻기 위해 여러 개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전지 모듈은 필요한 전력을 얻기 위해 솔라셀을 직렬로 연결한 것보다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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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내 전로의 고장 원인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단선
  2. 단락
  3. 관통
  4. 접지
(정답률: 84%)
  • 선내 전로의 고장 원인은 전류가 흐르는 선 내부에서 끊어지거나 단락되는 것입니다. 이때 가장 먼 것은 관통입니다. 관통은 선 내부에 다른 물질이 침투하여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고장 원인들과는 달리 선 내부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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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발전기에서 생산한 교류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시켜 전력조절기에 공급하기 위해 설치한 것으로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장치는?

  1. 인버터
  2. 전력조절가
  3. 정류기
  4. 교류발전기
(정답률: 87%)
  • 정류기는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발전기에서 생산한 교류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시켜 전력조절기에 공급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이 바로 정류기입니다. 인버터는 반대로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전력조절기는 전력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교류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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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지가 방전하면 전지내 화학반응으로 작용물질은 점점 소모하는데 이와 같이 한번 전기(에너지)를 빼어내면 그 성능을 잃어버리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1차전지
  2. 2차전지
  3. 3차전지
  4. 4차전지
(정답률: 87%)
  • 전지가 방전하면 내부 화학반응으로 작용물질이 소모되어 전지의 성능이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전지 용량 감소"라고 합니다. 1차전지는 일회용 전지로, 사용 후 폐전지 처리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지 용량 감소가 일어나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2차전지는 충전이 가능한 전지로, 사용 후 충전을 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차전지와 4차전지는 현재까지 상용화되지 않은 개념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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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구분에서 태양광 발전의 초기설비 투자를 줄이고, 기상 조건에 따른 제약을 해소하기 위하여 디젤, 풍력 등의 발전 방식과 복잡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은?

  1. 독립형 시스템
  2. 사이클형 시스템
  3. 계통연계형 시스템
  4. 하이브리드형 시스템
(정답률: 96%)
  • 하이브리드형 시스템은 태양광 발전과 디젤, 풍력 등의 발전 방식을 결합하여 초기설비 투자를 줄이고, 기상 조건에 따른 제약을 해소할 수 있는 복잡한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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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500[W]는 몇 [cal/s]인가?

  1. 91.3
  2. 119.5
  3. 121.5
  4. 130
(정답률: 86%)
  • 500[W]는 500[J/s]이며, 1[J/s]는 1[cal/s]와 같습니다. 따라서 500[W]는 500[cal/s]와 같습니다. 이를 계산하면 500/4.184 ≈ 119.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9.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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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납축전지가 방전할 때 전압과 전해액의 비중은 어떻게 변하는가?

  1. 전압과 비중이 올라간다.
  2. 전압과 비중이 내려간다.
  3. 전압은 올라가고 비중은 내려간다.
  4. 전압은 올라가고 비중은 올라간다.
(정답률: 80%)
  • 납축전지가 방전할 때, 전해액의 납과 양극의 납산염이 전해액에서 이동하여 전해액의 농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전해액의 비중이 감소하게 되고, 전압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압과 비중이 내려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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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발전기 단자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계자 전류를 조정하는 것은?

  1. 전지가 반작용
  2. 균압선
  3. 자동전압조정기
  4. 유도전류
(정답률: 96%)
  • 자동전압조정기는 발전기의 단자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계자 전류를 조정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압의 변동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조절함으로써 전기장치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과부하나 과전압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전압조정기가 발전기의 안정적인 운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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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배선용 차단 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1. NFB
  2. AVR
  3. ABC
  4. PT
(정답률: 97%)
  • 정답: NFB

    설명: NFB는 Negative Feedback의 약자로, 음의 피드백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자기기에서 출력 신호를 입력 신호와 비교하여 차이를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출력 신호를 조절하는 제어 방식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배선용 차단 장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AVR는 Automatic Voltage Regulator의 약자로 자동 전압 조절기를 의미하며, ABC는 Automatic Brightness Control의 약자로 자동 밝기 조절기를 의미합니다. PT는 Potential Transformer의 약자로 전위 변압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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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플레밍의 왼손법칙에서 왼손 두 번째(검지)손가락이 가르키는 방향은?

  1. 자기장의 방향
  2. 힘의 방향
  3. 전류의 방향
  4. 유도 기전력의 방향
(정답률: 89%)
  •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전기기기에서 전류, 자기장, 힘, 유도 기전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왼손의 검지손가락은 전류의 방향을, 중지손가락은 자기장의 방향을, 엄지손가락은 힘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왼손의 검지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은 전류의 방향이며, 이는 자기장의 방향과 수직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기장의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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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알칼리 축전지의 공칭전압은?

  1. 1.2[V]
  2. 1.5[V]
  3. 1.8[V]
  4. 2.1[V]
(정답률: 93%)
  • 알칼리 축전지의 전극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이 주로 아연과 망간산칼륨이며, 이들의 전위차는 약 1.5[V] 정도입니다. 하지만 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내부 저항 등의 손실로 인해 실제 공급되는 전압은 이보다 낮아집니다. 따라서 알칼리 축전지의 공칭전압은 이러한 내부 손실을 고려하여 1.2[V]로 정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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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고정 및 부표항로표지

21. 수면하의 암초, 수면위의 암초, 방파제 끝단 등을 비추어 통항 선박에 장해물의 소재를 알리기 위하여 설치된 투광기는?

  1. 교량등
  2. 조사등
  3. 지향등
  4. 도등
(정답률: 86%)
  • 해상에서 통항 선박에게 장해물의 위치를 알리기 위해서는 장해물이 있는 위치를 밝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설치된 투광기는 조명장치로서, 조명을 통해 장해물의 위치를 비추어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사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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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등명기의 색 필터가 만족하여야 할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광학적 특성이 우수한 유리 또는 플라스틱으로 제작 하고, 유해한 기포, 흠, 변형 등의 결점이 없도록 한다.
  2. 색 필터의 색상은 백색, 적색, 녹색, 황색을 이용할 수 있다.
  3. 적외선에 의하여 색 필터가 변색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4. 색 필터의 하단부는 진동 및 충격으로부터 보호하여야 한다.
(정답률: 88%)
  • "색 필터의 색상은 백색, 적색, 녹색, 황색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적합한 조건입니다.

    하지만 "적외선에 의하여 색 필터가 변색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는 적합한 조건입니다. 이는 등명기가 사용되는 환경에서 적외선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색 필터가 이에 노출되어 변색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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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인등대 건축물의 도장(paining) 시 기온과 습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기온이 5℃ 이하가 되면 도료의 건조는 상당히 빨라지고 습도가 80% 이상이면 내구성이 좋아진다.
  2. 기온이 5℃ 이하가 되면 도료의 건조는 상당히 늦어지고 습도가 포화상태이면 내구성이 좋아진다.
  3. 기온이 5℃ 이하가 되면 도료의 건조는 상당히 늦어지고 습도가 80% 이상이면 내구성이 떨어진다.
  4. 기온이 0℃ 이하가 되면 도료의 건조는 다소 빨라지고 습도가 30% 이상이면 내구성이 떨어진다.
(정답률: 100%)
  • 기온이 낮을수록 도료의 건조가 느려지기 때문에 기온이 5℃ 이하가 되면 도료의 건조는 상당히 늦어진다. 또한, 습도가 높을수록 도료가 건조되는데 필요한 수분이 증발하지 않아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습도가 80% 이상이면 내구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정답은 "기온이 5℃ 이하가 되면 도료의 건조는 상당히 늦어지고 습도가 80% 이상이면 내구성이 떨어진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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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IALA에서 권고한 등질 중 1주기 내에 1개의 명간이 있는 섬광은?

  1. 명암광
  2. 군명암광
  3. 단섬광
  4. 군섬광
(정답률: 86%)
  • IALA에서 권고한 등질 중 1주기 내에 1개의 명간이 있는 섬광은 "단섬광"입니다. 이는 선박이 이동하는 동안 명확한 신호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며, 한 번에 하나의 명간만 표시됩니다. 따라서 "명암광"과 "군명암광"은 여러 개의 명간을 가지고 있으므로 단섬광이 아닙니다. "군섬광"은 여러 개의 섬광이 함께 작동하여 하나의 신호를 형성하므로 단섬광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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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해상 부표식 B방식의 경우 항구의 입 · 출항 항로에 좌현의 측방표지의 등부표의 번화와 등색으로 맞은 것은?

  1. 홀수번호, 녹색
  2. 홀수번호, 홍(적)색
  3. 짝수번호, 녹색
  4. 짝수번호, 홍(적)색
(정답률: 84%)
  • 해상 부표식 B방식에서 좌현의 측방표지는 홀수 번호를 가지며,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정한 국제안전수칙에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홀수 번호는 좌현을 나타내며, 녹색은 좌현을 표시하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항구의 입 · 출항 항로에 좌현의 측방표지의 등부표의 번호와 등색으로 맞은 것은 "홀수번호, 녹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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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인표지의 형상, 도색, 등질 및 두표에 대한 관리 기준 중 틀린 것은?

  1. 항로의 변침점 등 주요 위치상 등부표는 가능한 고광력 등명기를 설치한다.
  2. 항로(수로) 진입 외단 및 변침위치 양측 등부표는 시인 효과 증대를 위하여 동기점멸화 할 수 있다.
  3. 우현방파제 등대는 백색도장에 홍등을 설치한다.
  4. 배후광 영향이 있는 항로표지는 등탑을 야관도료로 도장하고 투광기를 설치하여 등탑을 조사한다.
(정답률: 91%)
  • "우현방파제 등대는 백색도장에 홍등을 설치한다."가 틀린 것이다. 우현방파제 등대는 백색도장에 녹색등을 설치한다. 이는 항해자들이 우현방파제를 구분하기 쉽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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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로표지로서의 등부표의 결점으로 틀린 것은?

  1. 바람이나 조류 등으로 인하여 한쪽으로 밀린다.
  2. 유도표지로서 사용할 때 체인길이에 의한 선회반경으로 소형선의 항행이 빈번한 곳에서는 서낙 좌초의 원인이 되기 쉽다.
  3. 위치이동, 유실 등의 경우가 많아 신뢰성 낮다.
  4. 시설이 왜소하여 육안으로 관측이 어렵다..
(정답률: 83%)
  • 시설이 왜소하여 육안으로 관측이 어렵다는 것은 등부표의 크기나 모양이 작아서 멀리서 보면 구별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로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등부표 설치 시 크기와 모양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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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등부표 위치 측정 시 방위에 의한 실측 선위 오차 중 가장 적게 선위오차가 생기는 방위각은?

  1. 10°
  2. 40°
  3. 70°
  4. 90°
(정답률: 93%)
  • 등부표 위치 측정 시 방위에 의한 실측 선위 오차는 등부표와 관측자 사이의 방위각이 작을수록 작아지고, 방위각이 클수록 커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따라서 등부표 위치 측정 시 방위각이 90°일 때 선위 오차가 가장 적게 발생합니다. 이는 등부표와 관측자 사이의 거리와 방위각이 직각이 되기 때문에,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정확한 거리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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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로표지 등질의 섬광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섬광
  2. 군섬광
  3. 투사광
  4. 부동광
(정답률: 100%)
  • 항로표지에서 사용되는 섬광 종류는 주로 선박이 안전하게 항로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투사광은 빛을 일직선으로 투사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빛을 보내는 것으로, 선박이 항로를 따라갈 때 방향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투사광은 항로표지에서 사용되는 섬광 종류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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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인등대 건축물의 부분별 관리요령에서 창호 관리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강제창호는 녹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장을 하여야 한다.
  2. 건물의 창호는 강제보다 가볍고 부식에 강한 재료를 사용한다.
  3. 창호 주위에 틈새와 균열이 생기면 누수의 원인이 되므로 조사하여 수선한다.
  4. 창호의 고장 및 전기 사고 방지를 위하여 전기, 전화선 등은 반드시 창 또는 출입구로 통과시켜야 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창호의 고장 및 전기 사고 방지를 위하여 전기, 전화선 등은 반드시 창 또는 출입구로 통과시켜야 한다."가 아닌 "강제창호는 녹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장을 하여야 한다."입니다.

    강제창호는 부식에 취약한 재료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도장 처리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창호 주위에 틈새와 균열이 생기면 누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사하여 수선하는 것도 올바른 설명입니다.

    하지만 전기, 전화선 등은 창호를 통과하는 것이 아니라 창이나 출입구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는 창호의 고장 및 전기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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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저수조 물은 정화하기 위한 소석회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저수조는 1개월 마다 약 1파운드의 소석회응 수면에 골고루 뿌린다.
  2. 저수조는 3개월 마다 약 1파운드의 소석회응 수면에 골고루 뿌린다.
  3. 저수조는 5개월 마다 약 10파운드의 소석회응 수면에 골고루 뿌린다.
  4. 저수조는 6개월 마다 약 10파운드의 소석회응 수면에 골고루 뿌린다.
(정답률: 96%)
  • 저수조 물은 일정 주기로 소석회를 뿌려서 물을 정화합니다. 소석회는 물에 있는 불순물을 중화시켜서 침전시키고, 물의 pH를 조절하여 물의 탁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저수조는 3개월 마다 약 1파운드의 소석회를 수면에 골고루 뿌리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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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조류기 빠른 곳에서의 등부표의 침추 정치 방법은?

  1. 침추 2개 이상을 직렬로 연결하여 정치한다.
  2. 침추 3개 이상을 직렬로 연결하여 정치한다.
  3. 침추 2개 이상을 병렬로 연결하여 정치한다.
  4. 침추 3개 이상을 병렬로 연결하여 정치한다.
(정답률: 73%)
  • 조류기에서는 등부표의 침추를 직렬로 연결하여 정치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는 침추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류의 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전류의 흐름이 느려지고, 이에 따라 등부표의 작동이 안정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침추 2개 이상을 직렬로 연결하여 정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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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좌현 방파제 등대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백색도장에 녹등을 설치한다.
  2. 백색도장에 홍등을 설치한다.
  3. 적색도장에 녹등을 설치한다.
  4. 적색도장에 황색등을 설치한다.
(정답률: 84%)
  • 백색도장은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시설이며, 녹등은 밤에 선박이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명장치입니다. 따라서 백색도장에 녹등을 설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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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레이더 비콘의 설치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눈에 잘 띄지 않는 해안선의 위치 식별
  2. 눈에 잘 띄지 않는 해안선까지의 거리 측정
  3. 육지초인(표지)의 식별
  4. DPGS 대치 사용
(정답률: 74%)
  • DPGS 대치는 GPS 신호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레이더 비콘 설치 목적인 눈에 잘 띄지 않는 해안선의 위치 식별과 눈에 잘 띄지 않는 해안선까지의 거리 측정에 필요한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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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부표의 점검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수심의 상태
  2. 사슬과 침추의 상태
  3. 표체의 각 연결 부분의 상태
  4. 부표 각 부분의 마모 상태
(정답률: 97%)
  • 부표의 점검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수심의 상태"입니다. 이는 부표의 안전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부표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요소는 주로 부표의 구조적인 상태와 연결 부분의 강도, 마모 상태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심의 상태는 부표의 점검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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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레이더 비콘의 주요 구성 부분으로 틀린 것은?

  1. 송신기
  2. 수신기
  3. 비화기
  4. 송수신기용 안테나
(정답률: 94%)
  • 레이더 비콘의 주요 구성 부분으로 "비화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비화기는 존재하지 않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비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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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무인등대의 정비점검주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개월 1회 이상
  2. 2개월 1회 이상
  3. 3개월 1회 이상
  4. 6개월 1회 이상
(정답률: 94%)
  • 무인등대는 해상 안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정비점검이 미흡하면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비점검 주기는 가능한 짧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1개월 1회 이상은 너무 빈번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며, 3개월 1회 이상, 6개월 1회 이상은 점검 주기가 너무 길어져서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2개월 1회 이상이 가장 적합한 정비점검 주기입니다. 이는 적절한 주기로 무인등대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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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레이더 비콘의 사용상 제약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안테나 사이드 로브(Side-lobes)에 의해 장해
  2. 비콘 신호에 레이더 메아리와의 상호 마스킹(Masking)에 의해 일어나는 장해
  3. 수십 미터의 짧은 유효거리로 인하여 한 장소에 다량의 레이콘을 설치
  4. 종종 나타나는 비콘의 과부하
(정답률: 87%)
  • 레이더 비콘은 수십 미터의 짧은 유효거리로 인하여 한 장소에 다량의 레이콘을 설치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레이더 비콘이 작동하는 원리상, 비콘과 수신기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신호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장소에 다량의 레이콘을 설치하면 서로 간섭이 발생하고, 신호의 강도가 약해져서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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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레이더 비콘의 최소신호레벨로 맞는 것은?

  1. 75dBW
  2. 100dBW
  3. 200dBW
  4. 500dBW
(정답률: 92%)
  • 레이더 비콘은 항공기 등의 이동체가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이 때, 레이더 비콘의 신호 강도는 최소한 75dBW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레이더 비콘이 이동체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신호 강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5dB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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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파랑의 산부터 산까지, 곡부터 곡까지의 수평거리는?

  1. 파고
  2. 주기
  3. 파장
  4. 파속
(정답률: 54%)
  • 파랑의 산부터 산까지, 곡부터 곡까지의 수평거리는 "파장"입니다. 파장은 파동이 한 주기를 완료하는데 걸리는 거리로, 파랑의 산과 곡 사이의 거리가 바로 파장입니다. 따라서 파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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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41. Lpran-C와 같은 저주파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잡음방해의 개선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안테나에 Notch ilter를 설치한다.
  2.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넓게 한다.
  3. 송신전력을 크게 한다.
  4.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하여 이득을 높인다.
(정답률: 81%)
  • 잡음은 주로 저주파에서 발생하므로,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넓게 하면 더 많은 주파수 범위에서 신호를 수신할 수 있어서, 저주파에서 발생하는 잡음에 노출될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넓게 하는 것이 잡음방해 개선책으로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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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로란-C 주국의 8번째와 9번째 사이의 펄스 간격은?

  1. 1000㎲
  2. 1200㎲
  3. 1500㎲
  4. 2000㎲
(정답률: 82%)
  • 로란-C 주국의 펄스 간격은 8번째와 9번째에서 2000㎲이다. 이는 로란-C 주파수가 500Hz이기 때문이다. 로란-C 주파수는 1초당 발생하는 펄스의 수를 의미하며, 500Hz는 1초당 500개의 펄스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1초당 500개의 펄스가 발생하면, 1개의 펄스 간격은 1/500초, 즉 20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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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동기점멸을 위한 등관의 동기화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GPS 시보방식
  2. 상업방송국 시보방식
  3. 항통신국 시보방식
  4. 쌍방향데이터 통신방식
(정답률: 77%)
  • 항통신국 시보방식은 동기점멸을 위한 등관의 동기화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이는 항공기와 같은 이동체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항공기가 이동하면서 다른 항공기와의 통신을 위해 자신의 위치를 계속해서 보고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등관의 동기화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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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류 측정 방식으로 틀린 것은?

  1. 레이더
  2. 전자유도형 방식
  3. 도플러 소나 방식
  4. 조석 감지 방식
(정답률: 75%)
  • 조류 측정 방식 중에서 조석 감지 방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다른 방식들은 모두 실제로 사용되는 조류 측정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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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Loran-C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의 주국과 2-4개의 종국이 한 개의 체인을 형성한다.
  2. 각국이 발사하는 8-9개의 펄스군에 변조된 100k㎐의 반송파 도달 시간차를 측정하는 쌍곡선 항법 방식이다.
  3. 검파된 펄스의 윤곽을 일치시켜 개략측정 한다.
  4. 지표파를 일차적으로 사용하고, A층과 B층의 1차 반사파는 윤곽의 정합에 이용한다.
(정답률: 73%)
  • Loran-C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하나의 주국과 2-4개의 종국이 한 개의 체인을 형성한다." 이다. Loran-C는 하나의 주국과 7개의 종국이 한 개의 체인을 형성한다.

    지표파를 일차적으로 사용하고, A층과 B층의 1차 반사파는 윤곽의 정합에 이용하는 것은 Loran-C의 기본적인 작동 원리이다. 지표파는 직접적으로 수신기에 도달하는 파이며, A층과 B층의 1차 반사파는 지표파가 지면에 닿아 반사되어 수신기에 도달하는 파이다. 이러한 파들의 도달 시간 차이를 측정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Loran-C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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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Loran-C의 전파가 잔파하는 과정에서 이온층에 부딪쳐 반사되어 전달되는 파는?

  1. 지표파
  2. 산란파
  3. 공간파
  4. 지상파
(정답률: 83%)
  • Loran-C의 전파는 이온층에 부딪쳐 반사되어 전달되는 파이기 때문에, 이온층을 통과하여 직진하는 지표파나 지상파와는 달리, 공간을 통해 전파되는 파이므로 "공간파"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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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박이 안전하게 항행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하여 조류의 방향, 속도 및 예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항로표지로 맞는 것은?

  1. 조류신호표지
  2. 기상신호표지
  3. 선박통항신호표지
  4. 조석신호표지
(정답률: 97%)
  • 조류신호표지는 조류의 방향, 속도 및 예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선박이 안전하게 항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항로표지입니다. 따라서 선박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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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위성항법 보정기준국에서 송신하는 RTCM 메세지 번화와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1. 3번 : 기준국 파라메타
  2. 5번 : 위성 건강상태
  3. 7번 : 특별 메세지
  4. 9번 : 의사거리 보정치
(정답률: 85%)
  • RTCM 메세지는 위성항법 보정을 위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별 메세지는 예외적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메세지로, 일반적인 보정 정보와는 다른 내용을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RTCM 메세지 번호와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중에서도 특별 메세지는 예외적인 상황이므로,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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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파표지 중 쌍곡선을 이용한 전파 항법시스템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Loran-C
  2. 데카
  3. 오메가
  4. GPS
(정답률: 74%)
  • GPS는 위성을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으로, 다른 세 가지 시스템은 모두 지상국과의 전파 신호를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이지만 GPS는 위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거리가 더 멀어도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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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파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파는 진행방향에 직교하는 전계와 자계를 수반하며, 횡파이다.
  2. 서로 다른 매질의 경계를 통과할 때는 굴절한다.
  3. 전파는 진행 중에 주파수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4. 균일한 매질에 전파하는 전파는 불규칙한 속도로 직진한다.
(정답률: 90%)
  • "균일한 매질에 전파하는 전파는 불규칙한 속도로 직진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전파는 균일한 매질에서는 일정한 속도로 직진합니다. 이는 매질 내에서 전파의 속도가 일정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서로 다른 매질을 통과할 때는 굴절이 일어나며, 이 때 속도와 진행 방향이 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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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Loran-C 체인의 준 반복주기(GRI)를 결정하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펄스간격
  2. 안테나의 높이
  3. 기선장
  4. Coding Delay
(정답률: 84%)
  • Loran-C 체인의 준 반복주기(GRI)는 안테나에서 발생한 신호가 지표면과의 반사로 인해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여 결정됩니다. 안테나의 높이가 높을수록 지표면과의 반사가 더 멀어지기 때문에 신호가 도달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되어 GRI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안테나의 높이는 GRI를 결정하는 요소 중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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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현재 운영중인 쌍곡선항법시스템으로 대표적인 지상파항법시스템은?

  1. DECCA
  2. OMEGA
  3. LORAN-C
  4. CONSOLE
(정답률: 96%)
  • LORAN-C는 쌍곡선항법시스템 중 가장 정확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전파의 도달 시간을 측정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시스템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지상파항법시스템으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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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코리아 Loran-C 체인구성(9930)중 송신국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포항
  2. 광주
  3. 게사시
  4. 토카치부토
(정답률: 88%)
  • Loran-C 체인은 미국에서 개발된 항법 시스템으로, 한국에서는 9930 체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체인은 총 5개의 송신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토카치부토"는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유는 "토카치부토"는 일본의 지명으로, 한국 내에는 해당 지명을 가진 지역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카치부토"는 Loran-C 체인 구성 중 송신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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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우리나라 위성항법보정시스템(NDGPS)의내륙기준국이 아닌 것은?

  1. 강원도 춘천기준국
  2. 경상북도 영주기준국
  3. 충정북도 충주기준국
  4. 경상북도 선산기준국
(정답률: 88%)
  • NDGPS는 미국에서 운영하는 GPS 위성을 이용하여 항법 보정을 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NDGPS 내륙기준국은 미국의 GPS 위성과의 통신을 위해 적절한 위치에 설치되어야 한다. 경상북도 선산기준국은 NDGPS 내륙기준국으로 적합한 위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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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선박통항신호소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항행상의 안전
  2. 선박교통의 효율 증진
  3. 환경보호 증진
  4. 레이더의 기능 향상
(정답률: 80%)
  • 선박통항신호소의 목적은 항행상의 안전을 확보하고 선박교통의 효율을 증진하며 환경보호를 증진하는 것입니다. 레이더의 기능 향상은 선박의 기술적인 발전과 관련된 것으로, 선박통항신호소의 목적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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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Loran-C 항법에서 주국과 종국을 연결하는 직선은?

  1. 쌍곡선
  2. 기선
  3. 기선연장선
  4. 법선
(정답률: 92%)
  • Loran-C 항법에서 주국과 종국을 연결하는 직선은 기선입니다. 기선은 두 개의 주파수 신호가 교차하는 지점을 통과하는 선으로, 이 지점에서의 시간 차이를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합니다. 즉, 기선은 Loran-C 항법에서 위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선이며, 다른 보기들은 Loran-C 항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 굿~ ㅇㄴㅁㅇㅁㄴㅇ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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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로란 송신국에서 고장 상황 등이 발생하여 해당기선이 이용 불가능함을 알리는 Blink신호로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TD(시간차)가 허용치를 넘을 때
  2. ECD(신호윤각선)가 허용치를 넘을 때
  3. 위상코드 또는 GRI가 부적절할 때
  4. 주국 또는 종국이 정격출력이 1/3 이하로 운영되고 있거나 종국이 운영중지 중일 때
(정답률: 72%)
  • Blink신호는 로란 송신국에서 고장 상황 등이 발생하여 해당기선이 이용 불가능함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주국 또는 종국이 정격출력이 1/3 이하로 운영되고 있거나 종국이 운영중지 중일 때는 해당기선이 이용 불가능한 상태이므로 Blink신호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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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류신호시스템의 조류측정방식에서 전자유도 현상에 의한 방식이 아닌 것은?

  1. 초음파 도플러 유속계
  2. 예항식 전자유속계
  3. 전자로그
  4. 전자유속계
(정답률: 69%)
  • 초음파 도플러 유속계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조류의 속도와 방향을 측정하는 방식이므로 전자유도 현상에 의한 방식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자유도 현상에 의한 방식으로 조류를 감지하거나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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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3 로란-C와 같은 저주파대의 전파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잡음 요인은?

  1. 우주잡음
  2. 인공잡음
  3. 태양잡음
  4. 공전잡음
(정답률: 82%)
  • 로란-C와 같은 저주파대의 전파는 지구의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전파가 전달되는데, 이때 공전잡음이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공전잡음은 지구 자기장과 태양풍, 지구 자기권 내의 전자 등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잡음으로, 전파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왜곡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란-C와 같은 저주파대의 전파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공전잡음은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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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류신호소의 업무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조류의 방향표시
  2. 조류의 속도표시
  3. 조류량 표시
  4. 조류의 예축에 관한 정보표시
(정답률: 72%)
  • 조류량 표시는 조류신호소의 업무 중에서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이는 조류량을 표시함으로써 조류의 위치와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조류의 방향표시와 속도표시는 조류의 위치와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조류량을 파악하는 데는 제한적입니다. 또한, 조류의 예축에 관한 정보표시는 조류의 안전한 비행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조류의 위치와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데는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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