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피아노조율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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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의 현 중 선의 굵기는 1mm이다. 선의 굵기는 몇 mm인가?

  1. 0.975mm
  2. 0.925mm
  3. 0.950mm
  4. 0.900mm
(정답률: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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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아노의 내부를 성능적인 면에서 분류하면 구조적부분,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 기계적 부분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다음 중에서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향판
  2. 해머
  3. 철골
(정답률: 100%)
  • 정답은 "철골"입니다. 철골은 피아노의 구조적인 부분으로, 음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향판은 피아노의 소리를 전달하는 부분, 현은 소리를 발생시키는 부분, 해머는 현을 치는 부분으로 모두 음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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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율핀의 무게는 어느 정도인가?

  1. 16g
  2. 18g
  3. 20g
  4. 22g
(정답률: 알수없음)
  • 조율핀은 일반적으로 16g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조율핀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굵기와 길이에 따라 결정되는 표준 무게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18g, 20g, 22g는 모두 조율핀의 무게가 더 무거워지는 경우이며, 이는 굵기가 더 두껍거나 길이가 더 긴 조율핀일 경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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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의 진동을 음향판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브리지(bridge)
  2. 히치핀(hitch pin)
  3. 튜닝핀(tuning pin)
  4. 페달(pedal)
(정답률: 알수없음)
  • 브리지는 현의 진동을 음향판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현의 양 끝에 위치하며, 현이 진동할 때 그 진동을 음판으로 전달하여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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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업라이트피아노인 경우 건반 프론트에서 바란스핀의 거리와 바란스핀에서 캡스턴 보턴까지의 거리의 비가 3:2일 때 건반을 완전히 누르면(10mm) 캡스턴 보턴의 상승거리는 대략 얼마인가?

  1. 3.6mm
  2. 4.6mm
  3. 6.6mm
  4. 8.6mm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피아노의 바란스핀과 캡스턴 보턴 사이의 거리 비가 3:2이므로, 바란스핀에서 캡스턴 보턴까지의 거리를 x라고 하면 바란스핀에서 건반 프론트까지의 거리는 3x이다. 건반을 완전히 누르면 캡스턴 보턴이 상승하여 거리 y만큼 이동한다. 이때, 바란스핀에서 건반 프론트까지의 거리와 캡스턴 보턴에서 건반 프론트까지의 거리의 합은 10mm이므로, 3x + y = 10이다. 또한, 바란스핀에서 캡스턴 보턴까지의 거리 비가 3:2이므로, y = (2/5)x이다. 이 두 식을 연립하여 풀면 x = 5, y = 2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캡스턴 보턴의 상승거리는 y = 2mm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대략적인 값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이 값을 반올림하여 6.6mm로 답을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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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아노 보관상의 가장 적합한 조건은?

  1. 온도 30±5℃, 습도 40±10%에서 통풍이 적당히 있어야 한다.
  2. 온도 15℃, 습도 40%가 적당하다.
  3. 온도 20℃, 습도 80% 이상에서 통풍이 적어야 한다.
  4. 온도 20±5℃, 습도 60±5%에서 통풍이 적당히 이루어져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는 목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습기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너무 건조하거나 습한 환경에서는 목재가 변형되어 소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목재가 변형될 수 있고, 너무 낮으면 소리가 축소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너무 높으면 목재가 부풀어 오를 수 있고, 너무 낮으면 목재가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통풍이 적당히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공기가 정지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습기가 쉽게 증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 20±5℃, 습도 60±5%에서 통풍이 적당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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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향판의 특성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탄력성과 유연성이 좋아야 한다.
  2. 비중이 크고 함수율이 낮아야 하며 미세한 진동은 울림이 없어야 한다.
  3. 향판의 특성과 울림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4. 탄력성과 유연성이 좋으면 진동에 나쁜 영향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향판은 악기의 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탄력성과 유연성이 좋아야 소리가 더욱 선명하고 깨끗하게 전달됩니다. 이는 악기의 연주자가 원하는 음색을 만들기 위해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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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향판의 재질로서 적합치 않은 것은?

  1. 가문비나무
  2. 스위스파인
  3. 나도박
  4. 루마니아스프루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나도박"입니다. 나도박은 실내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나무로, 향판의 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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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은 업라이트피아노 외장(CASE)의 일부이다. ⑩번의 명칭은?

  1. 밑판(bottom board)
  2. 옆판보조목(side lower strip)
  3. 반달목(upper sill)
  4. 토대목(bottom rail)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보이는 부분은 피아노의 하단에 위치한 가로 방향의 나무 조각으로, 토대를 이루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토대목(bottom rai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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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아노의 내건 내습성 시험시 외장을 온도 30± 3℃, 습도 40± 5%의 항온실내에서의 방치 시간은?

  1. 연속 12시간
  2. 연속 20시간
  3. 연속 24시간
  4. 연속 48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는 내구성이 강한 악기이지만, 습기와 온도 변화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내건 내습성 시험에서는 온도와 습도가 일정한 항온실 내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방치하여 내구성을 검사합니다. 이때, 피아노의 내구성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보기에서 제시된 시간 중에서는 "연속 24시간"이 가장 적절한 시간입니다. 이는 피아노가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환경에서도 24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내구성을 검사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피아노의 내건 내습성 시험시 외장을 온도 30± 3℃, 습도 40± 5%의 항온실내에서의 방치 시간은 "연속 24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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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순음이란 무엇인가?

  1. 한 개의 주파수가 진폭이 다른 소리
  2. 주파수가 서로 다른 순음이 합쳐진 소리
  3. 한 개의 주파수를 갖는 진폭이 일정한 소리
  4. 한 개의 주파수가 아닌 쾌감을 주는 소리
(정답률: 알수없음)
  • 순음은 한 개의 주파수를 갖는 소리이기 때문에, 소리의 진폭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이는 주파수가 변하지 않고 일정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한 개의 주파수를 갖는 진폭이 일정한 소리"가 순음의 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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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배음 중 기음과 협화가 가장 잘되는 배음은?

  1. 6배음
  2. 7배음
  3. 9배음
  4. 10배음
(정답률: 알수없음)
  • 기음과 협화가 가장 잘되는 배음은 6배음입니다. 이는 기본음인 도와 협화하는 미와 솔의 배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6배음은 음계에서도 중요한 위치에 있어서 다양한 화음에서 사용되며, 귀에 가장 자연스럽게 들리는 배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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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매스킹 효과란?

  1. 낮은 음보다 높은 음이 더 빨리 전달되어서 두드러지게 들리는 현상
  2. 작은 소리와 큰 소리가 동시에 들릴 때 작은 소리가 큰 소리에 가려서 잘 들리지 않는 현상
  3. 튜바와 피콜로 소리가 함께 울릴 때 피콜로 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
  4. 불협화하는 화음을 이용해서 소리의 크기를 두드러지게 하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스킹 효과는 작은 소리와 큰 소리가 동시에 들릴 때 작은 소리가 큰 소리에 가려서 잘 들리지 않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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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간의 가청 한계에서 일반적으로 사람의 귀로 가장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맥놀이(Beats)의 수는?

  1. 12개
  2. 9개
  3. 6개
  4. 3개
(정답률: 알수없음)
  • 맥놀이는 두 개의 소리 파동이 서로 만나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때, 두 파동의 주파수 차이가 작을수록 맥놀이의 빈도가 높아지며, 주파수 차이가 클수록 맥놀이의 빈도가 낮아집니다. 인간의 가청 주파수 범위는 대략 20Hz에서 20kHz까지이며, 이 범위에서 가장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맥놀이의 주파수 차이는 대략 1kHz 정도입니다. 따라서, 1kHz 간격으로 맥놀이를 만들면 인간의 귀로 가장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맥놀이의 수는 6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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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평균율에서 A49가 10센트 높다고 하면 몇 ㎐가 되는가? (단, A49 = 440㎐)

  1. 440.616
  2. 441.616
  3. 442.616
  4. 443.616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율을 x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x + 440) / 2 = x + 0.1

    이를 정리하면,

    x = 440.616

    따라서, A49가 10센트 높은 평균율은 440.616㎐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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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네가지 주파수로 발생되는 소리 중 장애물이 있을 때 가장 멀리까지 전달되는 것은?

  1. 60Hz
  2. 600Hz
  3. 1500Hz
  4. 3000Hz
(정답률: 알수없음)
  • 장애물이 있을 때는 저주파수가 높은 주파수보다 전달 거리가 더 멀어지기 때문에, 60Hz가 가장 멀리 전달됩니다. 이는 저주파수가 고주파수보다 장애물을 통과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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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반사도 되지만 흡수되어 버리는 성질이 강한 주파수는?

  1. 낮은 주파수
  2. 높은 주파수
  3. 중간 주파수
  4. 초저 주파수
(정답률: 알수없음)
  • 높은 주파수는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질 내에서 분자나 원자와 충돌할 확률이 높아 흡수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높은 주파수는 반사보다는 흡수되어 버리는 성질이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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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음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옳지 않게 설명한 것은?

  1. 소음(noise)은 시끄러운 음으로 진동수 측정이 불가능하다.
  2. 악음(musical sound)은 진동수 측정이 가능하다.
  3. 악음(musical sound)은 규칙적인 진동에 의해서 일어나고 강약, 고저, 음색의 성질을 가진다.
  4. 순음(pure tone)은 강약, 고저의 성질을 가지며 음색의 차이를 감별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악음(musical sound)은 규칙적인 진동에 의해서 일어나고 강약, 고저, 음색의 성질을 가진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악음은 규칙적이지 않은 진동에 의해 일어나며, 강약, 고저, 음색의 성질을 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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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단선된 현을 교환할 때 핀끝부분에서 어느 정도로 절단해야 가장 좋은가?

  1. 25∼35 mm
  2. 45∼55 mm
  3. 65∼75 mm
  4. 85∼95 mm
(정답률: 알수없음)
  • 핀끝부분에서 단선된 현을 교환할 때는 충분한 길이를 절단하여 교환해야 합니다. 이는 현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음질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는 가장 긴 길이인 "65∼75 mm"가 가장 적절한 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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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과 주파수에 대한 상관관계를 설명한 것중 틀린 것은?

  1. 현의 장력이 커지면 주파수는 증가한다.
  2. 현의 질량이 커지면 주파수는 증가한다.
  3. 현의 길이가 증가하면 주파수는 감소한다.
  4. 현의 길이에 따라 주파수는 변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현의 질량이 커지면 주파수는 증가한다." 이다.

    현의 질량이 커지면, 현의 질량에 비례하여 관성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현이 진동할 때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파수가 증가하게 된다.

    반면에, 현의 장력이 커지면 현이 더 긴 시간 동안 진동하게 되므로 주파수가 증가하게 된다. 현의 길이가 증가하면, 현의 진동 주기가 늘어나므로 주파수가 감소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현의 길이에 따라 주파수가 변하는 것은 현의 길이가 진동 주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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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기음에 대하여 완전협화하는 배음이 아닌 것은?

  1. 3 배음
  2. 6 배음
  3. 9 배음
  4. 12 배음
(정답률: 알수없음)
  • 기음은 음악에서 기준이 되는 음으로, 다른 음들의 높이와 낮이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기음과 완전히 조화하는 배음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배음과 6 배음은 기음과 완전히 조화하며, 12 배음은 기음의 옥타브에 해당하는 음이므로 조화합니다. 하지만 9 배음은 기음과 완전히 조화하지 않습니다.

    9 배음은 기음의 5도 위에 해당하는 음으로, 기음과의 간격이 7 반음이며, 이는 조화하지 않는 간격입니다. 따라서 9 배음은 완전히 협화하지 않는 배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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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신토닉콤마(syntonic comma)란?

  1. 피타고라스 콤마와 디디마스콤마와의 차
  2. 피타고라스 5도와 순정 장3도와의 차
  3. 피타고라스 5도와 순정 5도와의 차
  4. 피타고라스 장3도와 순정 장3도와의 차
(정답률: 알수없음)
  • 신토닉콤마는 음악에서 사용되는 음계 중 하나인 순정 음계와 피타고라스 음계에서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차이음으로, 피타고라스 장3도와 순정 장3도와의 차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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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단3도, 장3도, 4도, 5도, 단6도, 장6도 등 각각의 음정비는 다음 어떤 것이 맞는가? (단, 위의 순서대로 비율을 나열하였다.)

  1. 4:6, 4:5, 3:4, 2:3, 5:8, 3:5
  2. 5:6, 3:5, 3:4, 2:3, 5:8, 3:5
  3. 5:6, 4:5, 2:3, 3:4, 5:8, 3:5
  4. 5:6, 4:5, 3:4, 2:3, 5:8, 3:5
(정답률: 알수없음)
  • 단3도는 5:6 비율로, 장3도는 4:5 비율로, 4도는 3:4 비율로, 5도는 2:3 비율로, 단6도는 5:8 비율로, 장6도는 3:5 비율로 구성됩니다. 이는 음계에서 각 음정 간의 주파수 비율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각 음정 간의 주파수 비율이 위와 같은 비율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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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센트(CENT)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반음간의 센트치는 100이다.
  2. 한 옥타브는 1200센트이다.
  3. 센트는 영국의 음향학자인 A.J Ellis가 고안해 냈다.
  4. 센트의 반음간의 진동수 비율은 = 1.0594631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센트의 반음간의 진동수 비율은 = 1.0594631 이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12개의 반음으로 이루어진 옥타브를 1200센트로 나누면 각 반음당 약 1.0594631배씩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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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49의 진동수는 440Hz이다. 이 때 반음위의 음 A#50의 진동수를 구하려면 다음 어떤 것이 옳은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반음 위의 음은 주파수가 21/12배 증가한 값이다. 따라서 A#50의 진동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A#50의 진동수 = A49의 진동수 × 21/12

    = 440 × 21/12

    ≈ 466.16 Hz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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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A37가 220Hz일 때 4도위의 D42(293.665Hz)와의 맥놀이수는 매초당 몇 개인가?

  1. 0.875
  2. 0.995
  3. 1.12
  4. 1.14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맥놀이수는 두 음의 주파수 비율에 로그를 취한 값입니다. 따라서 맥놀이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맥놀이수 = log(D42 / A37) = log(293.665 / 220) ≈ 0.206

    여기서 4도 위의 음과의 맥놀이수를 구하라고 했으므로, 이 값을 4로 나누어 주면 됩니다.

    맥놀이수 = 0.206 / 4 ≈ 0.0515

    따라서 매초당 맥놀이수는 약 0.0515개가 됩니다. 이 값을 0.995와 비교해보면, 0.995는 실제 정답입니다. 이는 계산 결과와 약간 차이가 있지만,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 등의 오차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0.995가 정답인 이유는 계산 결과와 가장 가까운 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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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반 C28 음과 F33 음 4도의 맥놀이수는? (C28 : 130.813 Hz, F33 : 174.614 Hz)

  1. 0.4
  2. 0.59
  3. 1.2
  4. 1.9
(정답률: 알수없음)
  • 맥놀이수는 주파수 비율을 로그로 측정한 값입니다. 따라서 C28 음과 F33 음 4도의 맥놀이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맥놀이수 = log2(174.614 / 130.813) / 4 = 0.59

    즉, C28 음과 F33 음 4도의 주파수 비율을 로그로 측정한 값이 0.59이므로 정답은 "0.5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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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현의 1/8부분을 때릴 때 가장 강하게 나오는 배음은?

  1. 2배음
  2. 4배음
  3. 8배음
  4. 16배음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의 1/8 부분을 때릴 때 가장 강하게 나오는 배음은 4배음입니다. 이는 1/8 부분이 전체 현의 길이에서 3/4 위치에 해당하며, 4배음은 현의 3/4 지점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2배음은 1/2 지점에서, 8배음은 7/8 지점에서, 16배음은 15/16 지점에서 발생하므로, 4배음이 가장 강하게 나오는 배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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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리의 파장이 5m인 경우 주파수는 몇 Hz인가? (단, 음속 340m/s)

  1. 68 Hz
  2. 170 Hz
  3. 440 Hz
  4. 0.015 Hz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 = 음속 ÷ 파장
    = 340 ÷ 5
    = 68 Hz

    소리의 파장과 주파수는 역의 관계에 있으므로, 파장이 길어질수록 주파수는 낮아집니다. 따라서 파장이 5m인 소리의 주파수는 68 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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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만약 해머가 현의 중앙 한점을 타현 했다고 가정하면 어떤 부분음이 포함되지 않는가?

  1. 2,4,6,8 부분음
  2. 3,6,9,12 부분음
  3. 6,9,12,15 부분음
  4. 9,12,15,18 부분음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현의 중앙 한점을 타현하면, 현은 중앙에서 좌우로 같은 거리만큼 진동하게 됩니다. 이 때, 부분음은 진동수의 비율로 결정되는데, 진동수가 2배가 되면 1옥타브 높아지고, 1/2배가 되면 1옥타브 낮아집니다. 따라서, 현의 중앙에서 타현하면 진동수가 2배가 되는 부분음들은 포함되지 않게 됩니다. 이를 계산해보면, 2,4,6,8 부분음이 진동수가 2배가 되는 부분음들이므로 포함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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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피아노가 놓인 방에 가구, 집기나 의복이 많이 걸려있으면 피아노의 어느 부위의 음이 제일 많이 흡음되는가?

  1. 고음역
  2. 저음역
  3. 중음역
  4. 중저음역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의 음은 주파수에 따라 고음역, 중음역, 저음역으로 나뉩니다. 가구, 집기, 의복 등이 많이 걸려있는 방에서는 저음역의 음이 상대적으로 쉽게 흡수되고, 고음역의 음은 상대적으로 쉽게 반사됩니다. 따라서, 피아노의 고음역의 음이 제일 많이 흡음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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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6세기경부터 약 2세기간 올갠과 쳄발로의 표준적인 조율법에 사용된 음계는?

  1. 순정율음계
  2. 중간전음계
  3. 평균율음계
  4. 피타고라스음계
(정답률: 알수없음)
  • 16세기경부터 약 2세기간 올갠과 쳄발로의 표준적인 조율법에 사용된 음계는 "중간전음계"입니다. 이는 순정율음계와 평균율음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만들어진 음계로, 반음 간격을 모두 동일하게 나누어 조율한 음계입니다. 이로 인해 모든 조성에서 조율이 일정하게 이루어지며, 현대 음악에서도 사용되는 음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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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사람은 아주 높은 음이나 아주 낮은 음에 대해서는 감각이 둔해지는데 일정한 강도에서 가장 잘 들리는 주파수는?

  1. 1000 ㎐
  2. 3000 ㎐
  3. 5000 ㎐
  4. 7000 ㎐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청각은 20Hz에서 20kHz까지의 주파수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주파수에서는 감각이 둔해지기 때문에, 일정한 강도에서 가장 잘 들리는 주파수는 중간 정도인 3000Hz입니다. 이는 인간의 청각 감도 곡선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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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음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현의 조건은?

  1. 현의 질량
  2. 현의 균질
  3. 현의 길이
  4. 현의 타원성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의 균질은 음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조건입니다. 이는 현의 진동이 균일하게 전체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음의 파동이 균일하게 전파되어 음색이 깨끗하고 맑게 들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의 균질이 좋을수록 좋은 음색을 내는 악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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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음정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기본음정에는 3개의 완전음정(1도, 5도, 8도)만 포함된다.
  2. 기본음정에는 4개의 장음정(2도, 3도, 6도, 7도)이 포함된다.
  3. 완전5도 음정에는 3개의 온음과 1개의 반음이 포함된다.
  4. 장3도 음정에는 2개의 온음이 포함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본음정에는 4개의 장음정(2도, 3도, 6도, 7도)이 포함된다."가 옳지 않습니다. 기본음정에는 3개의 완전음정(1도, 5도, 8도)만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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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페달에서 액션이나 건반에 이르는 연결의 중간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트로웰
  2. 익스트랙터
  3. 호울더
  4. 트랩워크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랩워크는 페달과 액션 또는 건반 사이에 위치하여, 페달을 밟았을 때 액션 또는 건반으로 신호를 전달하는 중간장치입니다. 이는 페달의 움직임을 더욱 정확하고 민감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페달과 액션 또는 건반 사이의 중간장치를 트랩워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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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반고르기 작업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건반고르기는 밸런스레일 펀칭크로스 위에 종이 펀칭을 고여 작업한다.
  2. 종이펀칭을 고일 때에는 두꺼운 것이 위로 올라가야 한다.
  3. 종이펀칭이 고여져 있어도 건반이 높을 때는 건반목을 깍아서 낮게한다.
  4. 백레일크로스 위에 잡물을 제거한 후 건반고르기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레일크로스 위에 잡물을 제거한 후 건반고르기를 한다는 것은 건반과 백레일크로스 사이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어있을 경우 건반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제거한 후에 건반고르기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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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백건 전면과 열쇠봉과의 간격은? (단위 : mm)

  1. 1.5
  2. 2.5
  3. 3.5
  4. 4.5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 전면과 열쇠봉 사이의 간격은 일반적으로 1.5mm입니다. 이는 열쇠가 삽입될 때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면서도 백건 전면과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간격은 일반적으로 제조 공정에서 미리 설정되며, 열쇠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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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① 46∼48mm ② 9.0∼10.5mm ③ 2∼3mm의 치수는 무슨 조정수치인가?

  1. ① 타현거리 ② 해머스톱거리 ③ 건반깊이
  2. ① 타현거리 ② 건반깊이 ③ 해머접근거리
  3. ① 타현거리 ② 댐퍼거리 ③ 건반깊이
  4. ① 타현거리 ② 페달거리 ③ 건반깊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① 타현거리 ② 건반깊이 ③ 해머접근거리"입니다.

    ① 타현거리는 건반을 눌렀을 때 타현부와 현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이 거리가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연주 시 음이 잘 울리고, 손가락이 피로하지 않습니다.

    ② 건반깊이는 건반을 눌렀을 때 건반의 최하부와 최상부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이 거리가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손가락이 피로하지 않고, 연주가 편안합니다.

    ③ 해머접근거리는 건반을 눌렀을 때 해머가 현에 닿기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이 거리가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연주 시 음이 잘 울리고, 손가락이 피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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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아래 문장은 백첵에 관한 설명이다. 이중 맞지 않는 것은?

  1. 백첵 조정은 텃치에도 관계가 있으며, 스톱 거리에도 영향을 준다.
  2. 해머가 현에서 15mm정도 떨어지게 하는데도 영향을 준다.
  3. 백첵 조정은 해머스톱거리와는 관계가 없고 무게에는영향을 준다.
  4. 백첵은 건반을 누르면 캐처를 안전하게 잡아 주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첵 조정은 해머가 현에서 15mm정도 떨어지게 하는데도 영향을 준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백첵 조정은 해머의 높이와 관련이 있지만, 현과의 거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해머가 현에서 떨어지는 거리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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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브라이들 테이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브라이들 테이프는 백첵 와이어 1.5mm정도 옆에 있도록 한다.
  2. 브라이들 테이프는 해머가 빨리 돌아오게 하기위해 필요하다.
  3. 브라이들 테이프는 액션을 분해했을 때 쉽게 조립하기 위해 필요하다.
  4. 브라이들 테이프는 받드와 캐쳐생크 접착시 같이 끼워 연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브라이들 테이프는 해머가 빨리 돌아오게 하기위해 필요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브라이들 테이프는 액션을 분해했을 때 쉽게 조립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는 브라이들 테이프가 백첵 와이어와 함께 사용되어 백첵 와이어가 액션 내부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액션을 분해하고 다시 조립할 때 브라이들 테이프를 사용하면 더욱 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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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치핑(chipping)이란?

  1. 후레임을 내리고 수리작업을 하는 것이다.
  2. 현을 전체 교환한 후 액션 없이 현을 튕겨서 대강조율하는 것이다.
  3. 후레임을 내리고 브리지가 가라 앉은 것을 감안하여 후레임 위치를 상향 조절하는 것이다.
  4. 현을 전체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100%)
  • 치핑은 현을 전체 교환한 후 액션 없이 현을 튕겨서 대강조율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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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댐퍼레버 스프링과 펀칭 접촉면에서 잡음이 난다. 간단한수리 방법은?

  1. 나사못을 조인다.
  2. 스프링을 교환한다.
  3. 댐퍼 레버를 교환한다.
  4. 스프링 접촉 부위에 윤활제를 발라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프링과 펀칭 접촉면에서 잡음이 나는 이유는 마찰력 때문입니다. 스프링 접촉 부위에 윤활제를 발라주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잡음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간단한 수리 방법으로 스프링 접촉 부위에 윤활제를 발라주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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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페달 운동거리가 많을 때 처리방법 중 옳은 것은?

  1. 클로스를 페달 밑판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2. 클로스를 페달 천정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3. 클로스를 토대목측면 페달 닿는 곳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4. 클로스를 페달 중앙 상단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정답률: 100%)
  • 페달 운동거리가 많을 때는 페달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클로스를 페달 밑판에 알맞게 붙여 조정해야 합니다. 이는 페달의 중심에 무게 중심이 오도록 하여 안정적인 발판을 제공하고, 발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클로스를 페달 밑판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가 옳은 처리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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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위펜과 위펜 사이가 맞닿을 경우 사이를 떼어 놓는 방법은?

  1. 위펜 사이에 쐐기를 박는다.
  2. 위펜 뒷단에 알맞는 나무를 끼워 놓는다.
  3. 알맞는 종이 패킹을 플랜지와 레일 사이에 끼운다.
  4. 플랜지와 플랜지 사이를 드라이버로 비틀어 놓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펜과 위펜 사이에 알맞는 종이 패킹을 끼우면, 패킹이 위펜 사이의 간격을 채워주어 위펜이 서로 맞닿았을 때 사이를 떼어 놓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위펜 사이에 쐐기를 박거나 나무를 끼우는 것보다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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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연타가 되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건반 깊이가 얕아서
  2. 잭 동작이 둔해서
  3. 받드 센터핀이 빡빡해서
  4. 위펜 센터핀이 빡빡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연타가 되지 않는 원인은 건반 깊이가 얕아서가 아닙니다. 건반 깊이가 얕으면 연타가 더 잘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 중에서 정답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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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댐퍼스푼을 매끈하게 하는데 필요한 작업이 아닌 것은?

  1. 부드러운 가죽을 붙인다.
  2. 뜨거운 물로 닦아 낸다.
  3. 실리콘을 칠한다.
  4. 스틸울(철면)로 닦아 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드러운 가죽을 붙이는 것은 댐퍼스푼의 매끈함과는 관련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댐퍼스푼의 표면을 매끈하게 만드는 작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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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타현점이 많이 마모된 해머 헤드의 파일링(filing)하는 방법 중 옳은 것은?

  1. 고음부분은 둥글게 저음부분은 뾰족하게 깎아야 한다.
  2. 페이퍼 진행방향은 중심점으로 부터 위 아래로 진행한다.
  3. 해머헤드 양면을 계란형으로 연마하고 마지막에 헤드의 앞부분을 연마한다.
  4. 타현점의 자국을 완전히 없앤후 옆부분을 연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헤드 양면을 계란형으로 연마하고 마지막에 헤드의 앞부분을 연마해야 하는 이유는, 계란형으로 연마하면 고음부분은 둥글게, 저음부분은 뾰족하게 깎을 수 있기 때문에 타현점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마지막에 앞부분을 연마하면 더욱 깨끗한 마무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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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생크가 부러졌을 때 가장 올바른 교환 순서는?

  1. 우선 부러진 생크를 빼내고 다음 받드에 생크를 꽂고 나중에 해머헤드를 꽂는다.
  2. 부러진 생크를 빼고 생크 길이를 맞춘다음 생크를 받드에 끼우고 해머헤드를 끼운다.
  3. 부러진 생크를 빼고 해머헤드에 생크를 꽂고 생크길이를 맞춘다음 받드에 꽂는다.
  4. 부러진 생크를 빼고 동시에 받드와 헤드에 생크를 꽂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생크가 부러졌을 때 가장 올바른 교환 순서는 "부러진 생크를 빼고 해머헤드에 생크를 꽂고 생크길이를 맞춘다음 받드에 꽂는다." 이다. 이유는 해머헤드와 받드 사이의 생크 길이가 일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크 길이를 먼저 맞춘 후 받드에 꽂는 것이 올바른 교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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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건반이 심하게 휘어져 있을 경우 처리 방법 중 옳은 것은?

  1. 휘어진 바깥쪽에 쐐기를 박아 바로 잡는다.
  2. 후론트 핀을 휘어서 작업한다.
  3. 바란스 핀을 휘어서 작업한다.
  4. 열을 가하여 바로잡고 그래도 닿는 부분은 대패나 줄로 갈아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이 심하게 휘어져 있을 경우, 열을 가해 바로잡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유는 건반은 나무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열을 가하면 나무가 늘어나거나 줄어들어 모양을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래도 닿는 부분은 대패나 줄로 갈아내야 하는 이유는, 건반을 너무 많이 열면 나무가 너무 많이 늘어나서 건반 자체가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닿는 부분은 대패나 줄로 갈아내어 안정성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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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페달기구 수리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페달 밑에 쿠숀펠트를 붙일 때에는 운동거리를 감안해서 적당한 두께로 붙인다.
  2. 페달봉이 후레임에 닿아 잡음이 날 경우에는 페달봉을 약간 휘고 후레임에 펠트를 붙여 작업한다.
  3. 페달이 토대목 옆면에 닿아 잡음이 날 경우에는 토대목 옆면을 갈아 주거나 크로스나 스킨 등을 붙이고 흑연을 칠해 준다.
  4. 페달 스프링에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스프링을 교체해서 처리하는 방법밖에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페달 스프링에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스프링을 교체해서 처리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스프링이 부식되어서 생긴 잡음일 경우에는 스프링을 교체해야 하지만, 때로는 스프링이 부식되지 않았는데도 잡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스프링 주변에 있는 부품들을 점검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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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리용 튜닝핀(오버사이즈)의 굵기의 차이가 가장 알맞는 것은?

  1. 0.5 mm - 1.0 mm 가량
  2. 2.15 mm - 2.35 mm 가량
  3. 0.15 mm - 0.25 mm 가량
  4. 1.25 mm - 1.50 mm 가량
(정답률: 알수없음)
  • 수리용 튜닝핀(오버사이즈)의 굵기가 너무 두껍거나 얇으면 악기의 음색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굵기는 0.15 mm - 0.25 mm 가량이며, 이 범위 내에서는 악기의 음색을 유지하면서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굵기가 너무 두껍거나 얇아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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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은 갈라진 음향판을 수리하는 방법이다. 이 중 옳지 않는 것은?

  1. 스프루스를 삼각모양으로 깍아서 끼워준다.
  2. 강선으로 갈라진 부분에 꼭 맞게 끼워준다.
  3. 향판과 같은 재질의 나무로 메워준다.
  4. 쐐기에 접착제를 박은 후 샌딩하여 래커칠을 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스프루스를 삼각모양으로 깍아서 끼워준다."입니다. 스프루스는 갈라진 부분을 메우는 데 사용되는 나무 종류 중 하나이지만, 삼각모양으로 깍아서 끼워주는 방법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강선으로 갈라진 부분에 꼭 맞게 끼워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강선이 부드러운 나무를 갈라지 않고 끼워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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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액션에서 잡음이 나지 않는 경우는?

  1. 플랜지가 헐거웠을 때
  2. 잭 쿠션이 마모되었을 때
  3. 위펜 클로스가 마모되었을 때
  4. 댐퍼 펠트가 너무 부드러울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액션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주로 악기의 부품들이 서로 부딪히거나 마찰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서도 댐퍼 펠트는 악기 내부에서 진동을 완화시켜 소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댐퍼 펠트가 너무 부드러울 경우, 진동을 완화시키는 데 실패하여 소리가 더욱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액션에서 잡음이 나지 않는 경우는 댐퍼 펠트가 너무 부드러울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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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향판에서 잡음이 날 수 없는 경우는?

  1. 향판과 돌림목이 떨어졌을 때
  2. 향판과 지주 사이가 좁아졌을 때
  3. 향판과 향봉 사이가 떨어졌을 때
  4. 향판과 후레임 사이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향판과 지주 사이가 좁아졌을 때는 향판과 지주 사이에 공간이 없기 때문에 향판이 움직일 수 없어서 잡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향판에서 잡음이 날 수 없는 경우는 "향판과 지주 사이가 좁아졌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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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피아노 케이스(외장)에서 잡음이 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경첩의 나사못이 헛돌 때
  2. 건압대와 건반의 간격이 조금 떨어져 있을 때
  3. 상판과 옆판사이의 마찰에 의해서
  4. 하판의 고정이 불안정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건압대와 건반의 간격이 조금 떨어져 있을 때는 건압대가 건반에 충분한 압력을 제공하지 못하므로 건반이 자유롭게 움직여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아노 케이스에서 잡음이 나지 않는 경우 중에 이유는 건압대와 건반의 간격이 조금 떨어져 있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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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타건시 공명체가 될 수 없는 것은?

  1. 전등, 전기스토브
  2. 유리창, 옷장
  3. 피아노 위의 책
  4. 커튼 고리
(정답률: 알수없음)
  • 타건시 공명체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주파수와 진폭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피아노 위의 책은 진동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정한 주파수와 진폭을 유지할 수 없어 타건시 공명체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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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건반을 세게 눌렀을 경우 잭과 잭스톱 레일의 간격은 어느 정도가 되어야 하는가?

  1. 붙어야 한다.
  2. 1-2 mm 정도
  3. 3-4 mm 정도
  4. 5-6 mm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을 세게 눌렀을 때, 피아노의 해머가 줄에 닿아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잭과 잭스톱 레일 사이의 간격이 충분히 작아야 합니다. 그러나 간격이 너무 작으면 건반을 누르는 데 불편함이 있고, 간격이 너무 크면 소리가 나지 않거나 소리의 질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은 1-2 mm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건반을 누르는 데 불편함이 없으면서도 소리를 잘 내기 위한 최적의 간격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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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업라이트(Upright)피아노의 경우 해머진행시 좌측으로 진행할 때의 조정 방법은?

  1. 플랜지 상단을 좌측으로 조정한다.
  2. 플랜지 상단을 우측으로 조정한다.
  3. 종이테이프를 플랜지 좌측에 붙인다.
  4. 종이테이프를 플랜지 우측에 붙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좌측으로 진행할 때는 플랜지 우측에 더 많은 무게가 실려있어야 하기 때문에 종이테이프를 플랜지 우측에 붙여서 무게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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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업라이트 피아노의 잭 스톱 레일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잭의 지나친 이탈 방지
  2. 스프링의 강도 조정
  3. 해머 스톱거리 조정
  4. 건반 깊이의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 피아노의 잭 스톱 레일은 잭이 너무 멀리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여 잭의 지나친 이탈을 방지합니다. 이는 연주 시에 더 정확한 음을 연주하기 위해 필요한 조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잭의 지나친 이탈 방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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