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의 현 중 선의 굵기는 1mm이다. 선의 굵기는 몇 mm인가?
2. 피아노의 내부를 성능적인 면에서 분류하면 구조적부분,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 기계적 부분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다음 중에서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3. 조율핀의 무게는 어느 정도인가?
4. 현의 진동을 음향판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5. 업라이트피아노인 경우 건반 프론트에서 바란스핀의 거리와 바란스핀에서 캡스턴 보턴까지의 거리의 비가 3:2일 때 건반을 완전히 누르면(10mm) 캡스턴 보턴의 상승거리는 대략 얼마인가?
6. 피아노 보관상의 가장 적합한 조건은?
7. 향판의 특성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8. 향판의 재질로서 적합치 않은 것은?
9. 그림은 업라이트피아노 외장(CASE)의 일부이다. ⑩번의 명칭은?
10. 피아노의 내건 내습성 시험시 외장을 온도 30± 3℃, 습도 40± 5%의 항온실내에서의 방치 시간은?
11. 순음이란 무엇인가?
12. 다음 배음 중 기음과 협화가 가장 잘되는 배음은?
13. 매스킹 효과란?
14. 인간의 가청 한계에서 일반적으로 사람의 귀로 가장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맥놀이(Beats)의 수는?
15. 평균율에서 A49가 10센트 높다고 하면 몇 ㎐가 되는가? (단, A49 = 440㎐)
16. 다음 네가지 주파수로 발생되는 소리 중 장애물이 있을 때 가장 멀리까지 전달되는 것은?
17. 반사도 되지만 흡수되어 버리는 성질이 강한 주파수는?
18. 음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옳지 않게 설명한 것은?
19. 단선된 현을 교환할 때 핀끝부분에서 어느 정도로 절단해야 가장 좋은가?
20. 현과 주파수에 대한 상관관계를 설명한 것중 틀린 것은?
2과목: 임의 구분
21. 기음에 대하여 완전협화하는 배음이 아닌 것은?
22. 신토닉콤마(syntonic comma)란?
23. 단3도, 장3도, 4도, 5도, 단6도, 장6도 등 각각의 음정비는 다음 어떤 것이 맞는가? (단, 위의 순서대로 비율을 나열하였다.)
24. 센트(CENT)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5. A49의 진동수는 440Hz이다. 이 때 반음위의 음 A#50의 진동수를 구하려면 다음 어떤 것이 옳은가?
26. A37가 220Hz일 때 4도위의 D42(293.665Hz)와의 맥놀이수는 매초당 몇 개인가?
27. 건반 C28 음과 F33 음 4도의 맥놀이수는? (C28 : 130.813 Hz, F33 : 174.614 Hz)
28. 현의 1/8부분을 때릴 때 가장 강하게 나오는 배음은?
29. 소리의 파장이 5m인 경우 주파수는 몇 Hz인가? (단, 음속 340m/s)
30. 만약 해머가 현의 중앙 한점을 타현 했다고 가정하면 어떤 부분음이 포함되지 않는가?
31. 피아노가 놓인 방에 가구, 집기나 의복이 많이 걸려있으면 피아노의 어느 부위의 음이 제일 많이 흡음되는가?
32. 16세기경부터 약 2세기간 올갠과 쳄발로의 표준적인 조율법에 사용된 음계는?
33. 사람은 아주 높은 음이나 아주 낮은 음에 대해서는 감각이 둔해지는데 일정한 강도에서 가장 잘 들리는 주파수는?
34. 음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현의 조건은?
35. 음정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36. 페달에서 액션이나 건반에 이르는 연결의 중간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37. 건반고르기 작업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38. 백건 전면과 열쇠봉과의 간격은? (단위 : mm)
39. ① 46∼48mm ② 9.0∼10.5mm ③ 2∼3mm의 치수는 무슨 조정수치인가?
40. 아래 문장은 백첵에 관한 설명이다. 이중 맞지 않는 것은?
3과목: 임의 구분
41. 브라이들 테이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2. 치핑(chipping)이란?
43. 댐퍼레버 스프링과 펀칭 접촉면에서 잡음이 난다. 간단한수리 방법은?
44. 페달 운동거리가 많을 때 처리방법 중 옳은 것은?
45. 위펜과 위펜 사이가 맞닿을 경우 사이를 떼어 놓는 방법은?
46.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연타가 되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은?
47. 댐퍼스푼을 매끈하게 하는데 필요한 작업이 아닌 것은?
48. 타현점이 많이 마모된 해머 헤드의 파일링(filing)하는 방법 중 옳은 것은?
49.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생크가 부러졌을 때 가장 올바른 교환 순서는?
50. 건반이 심하게 휘어져 있을 경우 처리 방법 중 옳은 것은?
51. 페달기구 수리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52. 수리용 튜닝핀(오버사이즈)의 굵기의 차이가 가장 알맞는 것은?
53. 다음은 갈라진 음향판을 수리하는 방법이다. 이 중 옳지 않는 것은?
54. 액션에서 잡음이 나지 않는 경우는?
55. 향판에서 잡음이 날 수 없는 경우는?
56. 피아노 케이스(외장)에서 잡음이 나는 경우가 아닌 것은?
57. 타건시 공명체가 될 수 없는 것은?
58. 건반을 세게 눌렀을 경우 잭과 잭스톱 레일의 간격은 어느 정도가 되어야 하는가?
59. 업라이트(Upright)피아노의 경우 해머진행시 좌측으로 진행할 때의 조정 방법은?
60. 업라이트 피아노의 잭 스톱 레일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