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피아노조율기능사
(2003-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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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은 피아노 발달사에 관한 설명이다. 그 중 연대가 가장 빠른 것은?

  1. 브로드우드가 6옥타브 피아노 제작
  2. 와이어를 만드는 다이어몬드 다이스 출현
  3. 토마스 라우드의 교차식 현의 특허
  4. 파리에서 에라르가 최초로 피아노 제작
(정답률: 알수없음)
  • 파리에서 에라르가 최초로 피아노를 제작한 것은 1777년으로, 다른 보기들보다 연대가 가장 빠릅니다. 이는 현대적인 피아노의 원형이 되는 그랜드 피아노를 최초로 제작한 것으로, 이후 다른 제작자들이 이를 발전시켜 현재의 피아노가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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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아노에 사용되는 중음부 19번선의 지름은 몇 mm인가?

  1. 약 1.050 ± 0.013
  2. 약 1.075 ± 0.013
  3. 약 1.125 ± 0.013
  4. 약 1.225 ± 0.013
(정답률: 알수없음)
  • 중음부 19번선은 주파수가 442 Hz인 음을 나타내는 선으로, 이는 피아노에서 라♯(A#) 음에 해당합니다. 이 선의 지름은 약 1.075 ± 0.013 mm입니다. 이는 피아노 제작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를 고려하여 오차 범위를 ± 0.013 mm로 설정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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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1번 센터핀의 굵기는 몇 mm 인가?

  1. 1.300mm
  2. 1.325mm
  3. 1.350mm
  4. 1.375mm
(정답률: 알수없음)
  • 센터핀의 굵기는 1.300mm이다. 이는 문제에서 주어진 정답이기도 하지만, 센터핀의 굵기는 일반적으로 1.3mm로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1.3mm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타당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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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아노의 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음계는 순정율과 중간음율로 해야 하고 피치는 a' = 440Hz를 기준으로 한다.
  2. 음의 퍼짐성이 풍부하여야 한다.
  3. 강.약음의 범위가 모두 넓게 표현될 수 있어야 한다.
  4. 음역은 88건일 경우 대략 27.5-4186.01Hz를 기준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퍼짐성이 풍부하여야 한다."는 피아노의 음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음계는 순정율과 중간음율로 해야 하고 피치는 a' = 440Hz를 기준으로 한다."는 피아노의 음을 조율하는 기준이다. 순정율과 중간음율은 음계를 구성하는 각 음의 주파수 비율을 나타내며, a' = 440Hz는 피아노의 가장 중간에 위치한 A 음의 주파수를 기준으로 한다.

    "강.약음의 범위가 모두 넓게 표현될 수 있어야 한다."는 피아노의 음량 조절과 관련된 내용이다.

    "음역은 88건일 경우 대략 27.5-4186.01Hz를 기준으로 한다."는 피아노의 음역과 관련된 내용이다. 88건의 피아노는 88개의 건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건반들은 대략 27.5Hz부터 4186.01Hz까지의 주파수 범위를 커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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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향판의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만 나열된 것은?

  1. 음량조절, 음의 전달, 음질의 변화
  2. 진동의 지속, 음의 확대, 음의 합성
  3. 진동의 변화, 음량조절, 음의 합성
  4. 음질의 변화, 진동의 확대, 음량조절
(정답률: 알수없음)
  • 향판은 진동을 통해 소리를 만들어내는데, 이 진동이 지속되어야 소리가 유지됩니다. 또한 음의 크기를 확대하거나 여러 음을 합성하여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향판의 중요한 특성입니다. 따라서 "진동의 지속, 음의 확대, 음의 합성"이 향판의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나열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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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건반대 상면에서 백건 상면까지의 높이는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가 정상인가?

  1. 52mm
  2. 64mm
  3. 76mm
  4. 98mm
(정답률: 91%)
  • 건반대 상면에서 백건 상면까지의 높이는 일반적으로 64mm 정도가 됩니다. 이는 피아노 제작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피아노에서 이 높이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높이는 연주자가 건반을 누르는 데 필요한 압력과 손가락의 길이를 고려하여 결정되며, 이를 유지함으로써 연주자들이 더욱 편안하게 연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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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중형 이상의 피아노에서 건반의 운동거리는 백건전면에서 몇 mm가 기준인가?

  1. 8mm
  2. 10mm
  3. 12mm
  4. 14mm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에서 건반의 운동거리는 백건전면에서 10mm가 기준입니다. 이는 피아노의 기본적인 디자인 요소 중 하나로, 건반의 운동거리가 짧으면 연주자가 더 많은 힘을 주어야 하므로 연주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건반의 운동거리가 길면 연주자가 더 많은 손가락 움직임을 해야 하므로 연주가 불편해집니다. 따라서, 피아노 제작자들은 건반의 운동거리를 10mm로 유지하여 최적의 연주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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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향판은 활모양으로 성형되어야 한다.
  2. 브리지는 향판면에 확실히 접착되어야 한다.
  3. 브리지핀은 현이 브리지에 밀착될 수 있도록 경사져 있어야 한다.
  4. 향봉은 원칙적으로 향판의 나뭇결 방향과 동일하게 접착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향봉은 원칙적으로 향판의 나뭇결 방향과 동일하게 접착되어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향봉이 향판과 함께 진동하면서 음색을 만들어내는데, 이 때 향봉이 향판과 나뭇결 방향이 다르면 진동이 원활하지 않아 음색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향봉은 나뭇결 방향과 동일하게 접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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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840년 총철골에 대한 특허를 받은 사람은?

  1. 에라르(Erard)
  2. 호킨스(Howkins)
  3. 칙카링(Chickering)
  4. 스타인웨이(Stein Way)
(정답률: 알수없음)
  • 1840년 총철골에 대한 특허를 받은 사람은 칙카링(Chickering)입니다. 이유는 칙카링이 총철골을 개선하여 더욱 향상된 피아노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전의 총철골은 부식이 심하고 불균일한 압력을 가해 음의 질감이 떨어졌지만, 칙카링은 이를 해결하고 더욱 균일하고 강력한 음을 내는 피아노를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칙카링은 19세기 중반까지 세계적인 피아노 제조업체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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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향봉과 브리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향봉은 향판재와 같은 재질로 만든다.
  2. 향봉은 음 전달의 목적보다는 크라운을 보강하는 역할을 한다.
  3. 브리지는 현의 진동을 향판에 전해주는 역할을 한다.
  4. 현대 피아노는 긴 브리지, 짧은 브리지 2종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향봉은 음 전달의 목적보다는 크라운을 보강하는 역할을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향봉은 음의 전달과 함께 크라운을 보강하는 역할도 합니다. 향봉은 향판재와 같은 재질로 만들어지며, 브리지는 현의 진동을 향판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현대 피아노는 긴 브리지와 짧은 브리지 2종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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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으로 공기중에서 소리의 속도가 340m/sec일 때의 개략적인 온도 기준은?

  1. 0℃
  2. 10℃
  3. 15℃
  4. 100℃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공기의 밀도는 온도가 낮을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온도가 낮을수록 소리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소리의 속도가 340m/sec일 때의 개략적인 온도 기준은 일반적으로 15℃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대기 중의 온도가 대략 15℃일 때 소리의 속도가 340m/sec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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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만약 해머가 현의 중앙을 타현하면 어떤 부분음이 포함되지 않는가?

  1. 3, 6, 9, 12
  2. 3, 9, 15, 21
  3. 5, 10, 15, 20
  4. 2, 4, 6, 8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현의 중앙을 타현하면 현이 대칭되는 부분에서 진동이 상쇄되어 소리가 나지 않는 부분음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2, 4, 6, 8"이 정답입니다. 이는 현의 길이가 짝수이기 때문에 대칭되는 부분이 짝수번째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3, 6, 9, 12"는 현의 길이의 약수이므로 모두 소리가 나며, "3, 9, 15, 21"은 현의 길이가 21이 아니므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5, 10, 15, 20"은 현의 길이가 20이 아니므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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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흑연칠을 해서 안되는 곳은?

  1. 댐퍼 레버 클로스
  2. 캐쳐스킨
  3. 잭의 상단
  4. 잭이 레규레이팅 버튼과 접촉하는 자리
(정답률: 알수없음)
  • 흑연칠은 전기를 통해 작동하는 부품에 사용되는데, 캐쳐스킨은 전기를 통해 작동하지 않는 부품이기 때문에 흑연칠을 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캐쳐스킨"입니다. 댐퍼 레버 클로스, 잭의 상단, 잭이 레규레이팅 버튼과 접촉하는 자리는 전기를 통해 작동하는 부품이므로 흑연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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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음파가 어떤 장애물을 만났을 때 돌아서 지나가므로 그 뒤쪽에서도 들리는 현상은?

  1. 반사
  2. 굴절
  3. 회절
  4. 공명
(정답률: 알수없음)
  • 음파가 장애물을 만나면 일부는 반사되고 일부는 투과되어 지나가게 됩니다. 이때 반사된 음파는 다시 원래 방향으로 되돌아가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반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장애물의 표면이 부드럽고 곡면인 경우, 반사된 음파가 다양한 방향으로 흩어지게 되어 다시 돌아오는 음파가 서로 상쇄되지 않고 뒤쪽에서도 들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회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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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순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음색의 차이를 감별할 수 없는 음
  2. 강약 고저의 성질을 가진 음
  3. 오직 한 개의 주파수를 갖는 진폭이 일정한 소리
  4. 보통의 악기에서 울리는 음
(정답률: 알수없음)
  • "보통의 악기에서 울리는 음"은 다른 보기들과 달리 오직 한 개의 주파수를 갖는 진폭이 일정한 소리가 아니라, 악기마다 고유한 음색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악기의 크기, 형태, 재료 등에 따라 결정되며, 이러한 차이로 인해 같은 음계라도 서로 다른 악기에서 연주되면 느껴지는 느낌이 다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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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높은 주파수와 비교하여 낮은 주파수의 성질은?

  1. 반사는 하나 즉시 흡수되는 성질이 강하다.
  2. 회절 또는 흡수되는 성질이 강하다.
  3. 흡수가 빨라서 반사, 회절을 잘못한다.
  4. 장애물이 있어도 우회하여 나아가는 회절작용이 있거나 반사하는 성질이 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낮은 주파수는 파장이 길어서 장애물을 우회하여 나아가거나 반사하는 능력이 높습니다. 이는 파장이 길어서 장애물과 충돌할 확률이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애물이 있어도 우회하여 나아가는 회절작용이 있거나 반사하는 성질이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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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일정한 강도에서 사람이 가장 잘 들을 수 있는 주파수(Hz)는?

  1. 30
  2. 300
  3. 3000
  4. 30000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청각 범위는 대략 20Hz에서 20,000Hz까지이며, 이 범위에서 3000Hz 주파수는 인간의 청각에 가장 민감한 주파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강도에서 사람이 가장 잘 들을 수 있는 주파수는 3000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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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음의 크기가 최저 가청한계값보다 음강도 레벨이 증가할 때 소리를 감지할 수 있는 상태와 최저 가청한계보다 증가한 ㏈의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매스킹효과(masking effect)
  2. 등감곡선
  3. 히어링로스(hearing loss)
  4. 가청한계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크기가 최저 가청한계값보다 증가한 ㏈의 값을 "마진(margin)"이라고 합니다. 음강도 레벨이 증가할 때 소리를 감지할 수 있는 상태를 "마스킹 효과(masking effect)"라고 합니다. 최저 가청한계보다 증가한 ㏈의 값을 히어링로스(hearing loss)라고 합니다. 이는 소리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소리에 노출된 시간이 길어지면 청각 기관이 손상을 입어 소리를 감지하는 능력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최저 가청한계보다 증가한 ㏈의 값을 묻고 있으므로, 히어링로스(hearing los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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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평균율에서 장3도를 몇 번 계속하면 1옥타브가 되겠는가?

  1. 3번
  2. 6번
  3. 9번
  4. 12번
(정답률: 100%)
  • 장3도는 평균율에서 4반음 위에 위치하며, 1옥타브는 12반음 차이가 난다. 따라서, 장3도에서 1옥타브 위인 도는 9반음 차이가 나므로, 3번 계속하면 9반음이 되어 1옥타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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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음이 400Hz일 경우 부분음이 옳게 나열된 것은? (단위:Hz)

  1. 100, 200, 300, 400
  2. 100, 400, 800, 1000
  3. 800, 1200, 1600, 2000
  4. 800, 1600, 3200, 6100
(정답률: 알수없음)
  • 부분음은 기본음의 주파수를 2배, 3배, 4배 등으로 곱한 주파수를 가지는 음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음이 400Hz일 경우, 2배, 3배, 4배 등으로 곱한 주파수를 가지는 음이 부분음이 됩니다.

    - "100, 200, 300, 400": 이는 400Hz의 1/4, 1/2, 3/4 배인 주파수를 가지는 음으로, 부분음이 아닙니다.
    - "100, 400, 800, 1000": 이는 400Hz의 1배, 2배, 4배, 5배인 주파수를 가지는 음으로, 5배인 2000Hz가 부분음이 아닌 이유는 2배, 3배, 4배 등으로 곱한 주파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 "800, 1200, 1600, 2000": 이는 400Hz의 2배, 3배, 4배, 5배인 주파수를 가지는 음으로, 부분음입니다.
    - "800, 1600, 3200, 6100": 이는 400Hz의 2배, 4배, 8배, 15.25배인 주파수를 가지는 음으로, 부분음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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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순정율의 음정비율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단3도 – 4:5
  2. 장3도 - 5:6
  3. 단6도 – 5:8
  4. 장10도 - 3:5
(정답률: 92%)
  • 순정율은 2개의 음정으로 이루어진 간주음정으로, 단6도와 장3도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순정율의 음정비율이 옳게 나타낸 것은 "단6도 – 5:8" 입니다. 이유는, 단6도는 5도와 8도의 음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각각 3:2와 5:4의 음정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음정비율을 곱하면 15:8이 되는데, 이는 5:8로 간략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6도의 음정비율은 5: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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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4도, 5도 음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5도의 음정비는 2:3이다.
  2. 4도의 음정비는 3:4이다.
  3. 순정조에서 4도, 5도는 맥놀이가 없다.
  4. 5도 음정의 검사법은 아래로 장3도 위로 단3도 취했을 때 맥놀이가 같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순정조에서 4도, 5도는 맥놀이가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순정조에서도 4도와 5도는 맥놀이가 있습니다.

    5도 음정의 검사법은 아래로 장3도 위로 단3도 취했을 때 맥놀이가 같아야 한다는 것은, 예를 들어 도-솔, 미-시를 연속해서 연주했을 때 소리가 어울리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아래로 장3도(도-미)와 위로 단3도(솔-시)를 연주하면서 맥놀이가 같은지를 확인합니다. 이는 5도 음정의 비율이 2:3이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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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A#38이 232.08188Hz이면 몇 Hz낮은가? (단, A37 : 220Hz, 반음정비 : 1.0594631)

  1. 4
  2. 3
  3. 2
  4. 1
(정답률: 알수없음)
  • A#38은 A37보다 1반음 높은 음이므로, 1반음 내린 음은 A37 × 1.0594631 = 233.081Hz이다. 따라서 A#38에서 1Hz 내린 음은 232.08188Hz - 1Hz = 232.08088Hz이다. 이 값은 233.081Hz에서 1Hz 내린 값인 233.080Hz보다 더 작으므로, 정답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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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은 주파수에 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주파수는 현의 길이에 정비례한다.
  2. 주파수는 현의 지름에 정비례한다.
  3. 주파수는 현의 밀도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4. 주파수는 그 장력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는 현의 길이에 정비례하지 않는다. 현의 길이가 길어지면 주파수는 낮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주파수는 현의 지름에도 정비례하지 않는다. 현의 지름이 커지면 주파수는 낮아지지만, 이는 현의 밀도와 관련이 있다. 주파수는 현의 밀도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이는 현의 밀도가 높을수록 주파수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주파수는 그 장력의 제곱근에도 반비례한다. 이는 현의 장력이 강할수록 주파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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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아래 문장은 조율 유지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기본음을 필히 맞추어 조율을 하여야 한다.
  2. 동음을 무시하고 조율을 행하여야 한다.
  3. 연주자의 부탁에 따라 조율을 하여야 한다.
  4. 테스트 블로우(TEST BLOW)를 충분히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동음을 무시하고 조율을 행하여야 한다."이다. 이유는 동음은 같은 음계이지만 다른 음조로 연주될 수 있기 때문에, 조율을 할 때는 음조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동음을 무시하고 음조를 맞추는 것이 올바른 조율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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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디마스콤마(Didymus comma)란?

  1. 8도와 피타고라스 장7도의 차
  2. 대전음과 소전음의 차
  3. 소전음과 반음의 차
  4. 5도의 누적에서 오는 차
(정답률: 알수없음)
  • 디디마스콤마는 대전음과 소전음의 차이다. 이는 음악에서 사용되는 음계나 조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음악적인 감성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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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음정에서 협화가 가장 잘되는 음정은?

  1. 완전5도
  2. 완전4도
  3. 장3도
  4. 장6도
(정답률: 알수없음)
  • 완전5도는 음계에서 서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음정으로, 서로 다른 음에 대해 가장 안정적인 조화를 이룹니다. 따라서 협화가 가장 잘되는 음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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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조율자세와 튜닝 해머 각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튜닝 해머는 가능한한 수직상태에 꽂고 조율한다.
  2. 팔꿈치는 가능한한 고정시킨 상태에서 조작한다.
  3. 튜닝 해머는 항상 힘껏 돌려야 한다.
  4. 작은 피아노( 높이 1m내외)는 앉아서 조율하는 것이 편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튜닝 해머는 항상 힘껏 돌려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튜닝 해머는 각각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힘으로 돌려야 합니다. 너무 강하게 돌리면 현이 끊어질 수 있고, 너무 약하게 돌리면 정확한 조율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힘으로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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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음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음계는 장음계와 단음계로 나눌 수 있다.
  2. 일반적으로 반음이 섞여있는 음계를 반음계라 한다.
  3. 장음계는 C음에서 시작하여 원음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4. 단음계는 음정 구조의 차이에 따라 자연스런단음계, 화성스런단음계, 가락스런단음계로 구분한다.
(정답률: 64%)
  • "일반적으로 반음이 섞여있는 음계를 반음계라 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반음계는 반음이 섞여있는 음계를 의미하며, 이는 다양한 종류의 음계들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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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공진 현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기본음과 배음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
  2. 기본음과 관계없이 모든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
  3. 상하단 잡음소리와 같은 현상
  4. 기본음과 같은 상태에서만 울리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공진 현상은 기본음과 배음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해당 진동체의 고유진동수와 주변 환경의 공명주파수가 일치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기본음과 관계없이 모든 진동체가 공명하는 것은 아니며, 상하단 잡음소리와 같은 현상과도 다릅니다. 또한 기본음과 같은 상태에서만 울리는 것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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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피아노 현의 부분음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현의 경도
  2. 현의 균질성
  3. 현의 높이
  4. 현 양단의 고정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현의 부분음은 현의 높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부분음은 현의 경도와 균질성, 그리고 현 양단의 고정상태에 영향을 받습니다. 현의 높이는 음의 높이와 관련이 있으며, 음의 높이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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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C28와 C40의 옥타브 화음이 정확히 조율되었을 경우 각 음정간의 맥놀이 관계는?

  1. C28-F33가 맥놀이 2개면 F33 - C40도 맥놀이 2개
  2. C28-G35가 맥놀이 2개면 G35 - C40도 맥놀이 2개
  3. C28-A37가 맥놀이 2개면 A37 - C40도 맥놀이 2개
  4. C28-E32가 맥놀이 2개면 E32 - C40도 맥놀이 2개
(정답률: 알수없음)
  • 옥타브 화음에서 각 음정간의 주파수 비율은 2:1이다. 따라서 C28와 C40의 주파수 비율은 2:1이며, C28-F33와 F33-C40의 주파수 비율도 각각 3:2이다. 맥놀이는 주파수 비율이 2:1보다 큰 음정에서 발생하므로, C28-F33가 맥놀이 2개면 F33-C40도 맥놀이 2개가 발생한다. 다른 보기들은 주파수 비율이 3:2보다 큰 음정에서 맥놀이가 발생하므로, 정답은 "C28-F33가 맥놀이 2개면 F33-C40도 맥놀이 2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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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조율해머를 조작할 때 회전방법이 이상적인 것은?

  1. 조율해머를 핀의 회전 각도에 맞춘다.
  2. 조율해머를 약간 앞으로 당겨가며 조작한다.
  3. 조율해머를 약간 뒤로 밀며 회전시킨다.
  4. 조율해머와 핀사이가 약간 헐겁게 해서 돌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율해머는 핀과 함께 사용되는 도구이기 때문에 핀의 회전 각도에 맞추어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핀과 조율해머가 정확하게 맞물려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작업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율해머를 핀의 회전 각도에 맞춘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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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정음을 할 때 사용되는 공구는?

  1. 해머 아이롱
  2. 키 플라이어
  3. 생크 플라이어
  4. 레규레이팅 스크류 드라이버
(정답률: 90%)
  • 정음을 할 때는 금속 재질의 소리를 내는 해머 아이롱이 사용됩니다. 이는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절장치가 있어 정확한 음을 내는 데에 유용합니다. 키 플라이어나 생크 플라이어는 주로 전기 공사나 기계 작업 등에서 사용되며, 레규레이팅 스크류 드라이버는 전자 제품 수리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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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키 스페이서란?

  1. 바란스 핀을 조정하는 공구
  2. 바란스 구멍을 넓혀주는 공구
  3. 후론트 핀의 구멍을 넓혀주는 공구
  4. 후론트 핀을 좌우로 돌려 헐거운 건반을 조정하는 공구
(정답률: 알수없음)
  • 키 스페이서는 건반 키의 후론트 핀을 좌우로 돌려 헐거운 건반을 조정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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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업라이트 피아노의 댐퍼 와이어를 구부리는데 사용하는 공구는?

  1. 스푼 어드자스터(spoon adjuster)
  2. 댐퍼 레귤레이터(damper regulater)
  3. 와이어 리프터(wire lifter)
  4. 페이퍼 아이론(paper iron)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 레귤레이터는 업라이트 피아노의 댐퍼 와이어를 구부리는데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이는 댐퍼 와이어를 정확하게 조절하여 피아노의 음색을 조절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스푼 어드자스터는 스푼 모양의 공구로서, 피아노의 키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와이어 리프터는 와이어를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페이퍼 아이론은 피아노의 키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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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반 동작 검사에서 10mm 들었다 놓을 때 어떤 상태가 가장 적절한가?

  1. 빠른 속도로 내려간다.
  2. 빡빡한 상태로 멈추어 있다.
  3. 자체의 중량으로 살며시 내려간다.
  4. 손으로 눌러서 내려간다.
(정답률: 91%)
  • 건반 동작 검사에서 10mm 들었다 놓을 때, 가장 적절한 상태는 "자체의 중량으로 살며시 내려간다." 입니다. 이는 건반의 무게 중심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자연스럽게 내려가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빠른 속도로 내려가거나 빡빡한 상태로 멈추어 있으면 건반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악기의 소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손으로 눌러서 내려가는 것은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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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로스트 모숀(Lost motion)이란?

  1. 해머가 동작하기 전의 헛된 움직임
  2. 받드가 잭에 닿는 순간의 움직임
  3. 위펜이 움직일 때 해머가 동작하는 상태
  4. 잭이 받드를 밀어 줄 때의 움직임
(정답률: 알수없음)
  • 로스트 모숀은 해머가 동작하기 전에 일어나는 헛된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즉, 해머가 아직 동작하지 않은 상태에서 위펜이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정확한 작업을 위해서는 해머가 동작하기 전에 움직임을 멈추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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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애프터 터치의 양이 부족한 원인 중 틀린 것은?

  1. 타현거리가 너무 멀다.
  2. 건반깊이가 너무 얕다.
  3. 캡스턴 조정에 로스트모숀이 많다.
  4. 댐퍼스푼 조정량이 모자란다.
(정답률: 50%)
  • 댐퍼스푼은 피아노 소리를 끄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댐퍼스푼 조정량이 모자란다면 소리가 끝나지 않고 지속되어 애프터 터치의 양이 부족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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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댐퍼스푼 조정은 건반을 눌러서 해머가 몇 mm진행했을 때 댐퍼가 뜨기 시작해야 하는가? (단, 중형 피아노인 경우)

  1. 7 ± 2mm
  2. 20 ± 2mm
  3. 27 ± 2mm
  4. 34 ± 2mm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스푼 조정은 건반을 눌러서 해머가 일정 거리 이상 진행했을 때 댐퍼가 뜨기 시작해야 합니다. 이 거리는 중형 피아노의 경우 약 20mm 정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 ± 2mm" 입니다. 여기서 ± 2mm는 조정의 오차 범위를 나타냅니다. 즉, 18mm에서 22mm 사이의 거리에서 댐퍼가 뜨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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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운베어링(down bearing) 수리 방법 중 가장 간편하고 적절한 방법은? (단, 향판 크라운에는 문제가 없을 경우)

  1. 수리 방법이 없다.
  2. 브리지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3. 철골(프레임)을 낮게 재조립한다.
  4. 가라앉은 부분의 현 받침 베어링을 샌딩하여 낮추어 준다.
(정답률: 92%)
  • 다운베어링은 현 받침 베어링이 가라앉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 받침 베어링을 샌딩하여 낮추어 주는 것이 가장 간편하고 적절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브리지나 철골을 교환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들며, 수리 시간도 짧습니다. 따라서 가장 추천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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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댐퍼가 우측으로 돌아가서 현과의 각도가 맞지 않아 지음이 되지 않을 때에는 어떻게 조정하는가?

  1. 댐퍼블럭 나사를 풀어 좌측으로 돌려 각도를 맞춘 다음 나사를 조인다.
  2. 댐퍼블럭을 떼어 내어서 접착제를 칠한 후 못을 박고 각도를 맞추어 붙인다.
  3. 댐퍼 플랜지 나사를 풀어 각도를 맞춘 다음 나사를 조인다.
  4. 피아노의 현을 좁혀서 댐퍼 간격을 맞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블럭은 현과의 각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만약 댐퍼가 우측으로 돌아가서 현과의 각도가 맞지 않아 지음이 되지 않을 때에는, 댐퍼블럭 나사를 풀어 좌측으로 돌려 각도를 맞춘 다음 나사를 조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댐퍼와 현 사이의 간격이 적절하게 조절되어 음색이 좋아지고 연주가 원활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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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애프터 터치의 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건반의 깊이에 비례하고 타현거리에 반비례한다.
  2. 건반의 깊이와 타현거리에 비례한다.
  3. 건반의 깊이와 타현거리에 반비례한다.
  4. 건반의 깊이에 반비례하고 타현거리에 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애프터 터치란, 건반을 누르고 놓았을 때 손가락이 떨어지는 위치에서 소리가 끝나는 시점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이 거리는 건반을 누른 깊이와 타현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건반의 깊이가 깊을수록 손가락이 떨어지는 위치가 멀어지므로 애프터 터치 거리도 멀어집니다. 반대로 타현거리가 짧을수록 소리가 빨리 끝나므로 애프터 터치 거리도 짧아집니다. 따라서 애프터 터치 거리는 건반의 깊이에 비례하고 타현거리에 반비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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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댐퍼 페달을 밟았을 때 댐퍼 동작이 맞지 않을 때에는 무엇을 수정해야 하는가?

  1. 댐퍼와이어 전후를 구부려 조정한다.
  2. 댐퍼블럭을 꼭조여서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3. 댐퍼펠트가 부풀도록 페퍼로 갈아준다.
  4. 댐퍼스푼을 잡아서 일직선이 되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와이어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브레이크 블럭과 댐퍼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댐퍼와이어 전후를 구부려 조정함으로써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댐퍼 동작이 맞게 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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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레귤레이팅 버튼 펀칭 크로스를 교환할 때는?

  1. 전과 동일한 두께의 크로스로 교환한다.
  2. 전보다 얇은 크로스로 교환한다.
  3. 전보다 두꺼운 크로스로 교환한다.
  4. 헝겁을 겹겹이 알맞게 해서 붙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레귤레이팅 버튼 펀칭 크로스는 옷의 핏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크로스를 교환할 때는 전과 동일한 두께의 크로스로 교환해야 합니다. 만약 전보다 얇은 크로스로 교환하면 핏이 너무 느슨해져서 옷이 헐렁해질 수 있고, 전보다 두꺼운 크로스로 교환하면 핏이 너무 꽉 맞아서 옷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과 동일한 두께의 크로스로 교환하여 옷의 핏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헝겁을 겹겹이 알맞게 해서 붙이는 것은 크로스 교환과는 관련이 없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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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받드(butt) 센터핀이 몹시 굳어 실리콘유를 발라도 동작이 둔할 때 수리 방법은?

  1. 센터핀 양단을 샌드페퍼로 갈아준다.
  2. 송곳으로 센터핀 구멍을 무조건 넓혀준다.
  3. 물칠을 했다가 급격히 말린다.
  4. 리머로 양구멍을 관통해서 적당하게 넓혀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받드 센터핀이 굳어서 동작이 둔할 때는 센터핀 구멍이 작아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센터핀 양구멍을 넓혀주면 센터핀이 움직이기 쉬워져서 동작이 개선됩니다. 리머로 양구멍을 관통해서 넓혀주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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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캡스턴 와이어를 뒤로 구부리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가?

  1. 애프터 터치가 많아진다.
  2. 해머스톱이 멀어진다.
  3. 건반무게가 가벼워진다.
  4. 건반깊이가 깊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캡스턴 와이어를 뒤로 구부리면 건반깊이가 깊어지게 되어 애프터 터치가 많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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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잭 플랜지 센터핀이 너무 빡빡하다. 수리방법 중 틀린 것은?

  1. 센터핀 부싱(bushing)에 윤활유를 주입한다.
  2. 센터핀 부싱을 넓혀준다.
  3. 부싱의 습기를 없애준다.
  4. 가는 핀으로 바꿔 끼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잭 플랜지 센터핀은 일반적으로 빡빡하게 조여져 있기 때문에 가는 핀으로 바꿔 끼우는 것이 올바른 수리 방법이 아닙니다. 가는 핀은 더 작기 때문에 더 빡빡해질 가능성이 있으며, 오히려 센터핀 부싱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수리 방법은 센터핀 부싱에 윤활유를 주입하거나 부싱을 넓혀주는 것, 그리고 부싱의 습기를 없애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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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해머헤드 니들링(needling)이란 무엇인가?

  1. 해머 헤드를 바늘로 찔러서 정음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한다.
  2. 해머 헤드를 접착하는 것을 말한다.
  3. 해머 헤드를 깍아 성형하는 것을 말한다.
  4. 해머 헤드 다림질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 헤드 니들링은 해머 헤드를 바늘로 찔러서 정음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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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건반의 바란스 홀 부근이 부러졌을 때의 접착하는 방법 중 옳은 것은?

  1. 건반 양면에 철판을 대고 못으로 박아 붙여준다.
  2. 건반 양면에 얇은 종이를 붙여 접착한다.
  3. 부러진 건반에 스카치 테이프로 감아 접착한다.
  4. 부러진 건반의 양면에 얇은 나무판을 깍아 끼운다.
(정답률: 82%)
  • 부러진 건반의 양면에 얇은 나무판을 깍아 끼우는 것은 건반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나무판은 건반의 구조를 보강해주며, 깍아서 끼우는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철판을 대고 못으로 박아 붙이는 방법은 건반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고, 종이나 스카치 테이프로 감아 접착하는 방법은 강도가 부족하여 오래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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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에서 셀룰로이드 건반을 붙일 때에 가장 옳은 방법은?

  1. 셀룰로이드를 석유에 담구어 녹인 다음 붙인다.
  2. 아세톤을 셀룰로이드 건반에 발라서 붙인다.
  3. 셀룰로이드를 아세톤에 용해하여 접착한 후 마무리한다.
  4. 셀룰로이드를 아세톤에 씻은 후 강력 접착제로 붙인다.
(정답률: 80%)
  • 셀룰로이드는 아세톤에 용해되기 때문에, 셀룰로이드 건반을 붙일 때에는 셀룰로이드를 아세톤에 용해하여 접착한 후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셀룰로이드를 강력하게 고정시키면서도 건강에 해로운 석유나 강력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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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휘어진 건반을 수리하려고 할 때 가장 옳지 않은 방법은?

  1. 물칠을 약간 한 후 적당히 열을 가해 바로 잡는다.
  2. 휘어져 접촉하는 부위를 줄이나 대패로 깎아준다.
  3.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아 바로 잡는다.
  4. 바란스핀의 위치를 약간 좌우로 옮겨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아 바로 잡는 것은 건반 내부의 부품을 더욱 손상시킬 수 있으며,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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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강선 교환 후 잡음 또는 거짓비트(beat)가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튜닝핀에 감긴 횟수가 다를 경우
  2. 베어링 부분에 이상이 있을 경우
  3. 현이 브리지에 완전 밀착되지 않았을 경우
  4. 현이 꼬여서 장현되었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강선 교환 후 잡음 또는 거짓비트가 생기는 원인은 보통 강선이 교환되면서 현의 길이가 바뀌어서 생기는 것입니다. 그러나 튜닝핀에 감긴 횟수가 다를 경우는 현의 길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강선 교환 후 잡음 또는 거짓비트가 생기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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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강선 교환 후 롤러로 미는 가장 큰 이유는?

  1. 구부러졌던 현을 펴기 위하여
  2. 피치의 빠른 안정을 위하여
  3. 현의 간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4. 음색을 곱게하기 위하여
(정답률: 90%)
  • 강선 교환 후 롤러로 미는 가장 큰 이유는 "피치의 빠른 안정을 위하여"입니다. 롤러를 사용하여 강선을 미는 것은 강선의 피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악기의 음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연주 중에 강선이 늘어나거나 축소되는 것을 방지하여 음색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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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현을 교환하려면 몇회전으로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회전
  2. 6 회전
  3. 회전
  4. 회전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을 교환하려면 " 회전"이 가장 적당하다. 이유는 " 회전"은 현을 교환하기에 충분한 회전수이면서도 너무 많은 회전수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보기들은 현을 교환하기에 너무 적은 회전수이거나, 현을 교환하기에 너무 많은 회전수이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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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해머가 2중 타현을 하는데 관계가 없는 것은?

  1. 건반깊이
  2. 댐퍼스푼
  3. 백첵
  4. 캡스턴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2중 타현을 하는 것은 건반깊이, 백첵, 캡스턴과 관련이 있지만, 댐퍼스푼은 피아노의 댐퍼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해머의 타현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댐퍼스푼이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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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건반과 건반이 캡스턴 블럭측편에서 닿아 잡음이 날때에 그 처리 방법은?

  1. 닿는 부분을 망치로 때린다.
  2. 밸런스핀을 옆으로 구부려 놓는다.
  3. 맞닿는 부분을 드라이버로 벌려 놓는다.
  4. 맞닿는 자리를 줄이나 샌드페이퍼로 약1mm 간격이 생기게 깎아낸다.
(정답률: 60%)
  • 건반과 건반이 맞닿는 부분이 너무 가까우면 서로 부딪혀서 잡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맞닿는 자리를 줄이거나 샌드페이퍼로 약 1mm 간격을 두어서 건반과 건반이 부딪히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건반과 건반이 부드럽게 움직여서 잡음 없이 연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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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피아노 주변에서 잡음을 유발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피아노 위에 올려 놓은 무거운 책
  2. 창문의 커튼 고리
  3. 조명등의 유리판
  4. 벽에 걸은 벽시계
(정답률: 90%)
  • 피아노 위에 올려 놓은 무거운 책은 피아노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피아노 주변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소리와도 관련이 없기 때문에 잡음을 유발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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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캡스턴 조정 작업 중 옳은 것은?

  1. 캡스턴와이어를 구부릴 때는 일반 플라이어로 하여도 상관없다.
  2. 건반 앞쪽이 무거워 로스트모숀이 없는 것처럼 보일때에는 캡스턴 쪽을 누르면서 조정한다.
  3. 잭과 받드사이는 2-8mm정도 로스트모숀이 있도록 조정한다.
  4. 캡스턴 와이어를 구부릴 때에는 항상 중앙 부분을 구부려야 한다.
(정답률: 50%)
  • 캡스턴 조정 작업 중 옳은 것은 "건반 앞쪽이 무거워 로스트모숀이 없는 것처럼 보일때에는 캡스턴 쪽을 누르면서 조정한다." 이다. 이유는 캡스턴은 건반의 무게를 지탱하는 부분으로, 건반 앞쪽이 무거워 로스트모숀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면 캡스턴 쪽을 누르면서 조정해야 건반의 균형을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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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머플러 페달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1. 음을 강하게 한다.
  2. 음을 약하게 한다.
  3. 음의 감각을 좋게 한다.
  4. 음의 폭이 넓게 들리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머플러 페달은 음을 약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페달을 밟으면 드럼이나 기타 등의 악기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더욱 부드럽고 조용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주자가 원하는 음량과 음색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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