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피아노조율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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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 해머의 중량은 어느 정도인가?

  1. 저음 10g, 최고음 6g
  2. 저음 17g, 최고음 10g
  3. 저음 8g, 최고음 4g
  4. 저음 12g, 최고음 10g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해머의 중량은 음의 높이에 따라 다르다. 저음일수록 해머의 무게가 더 무겁고, 최고음일수록 더 가볍다. 따라서 "저음 10g, 최고음 6g"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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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페달은 바닥면에서 페달의 앞끝 윗면까지의 높이가 어느 정도 이어야 하는가?

  1. 15-25 mm
  2. 35-40 mm
  3. 45-75 mm
  4. 85-95 mm
(정답률: 알수없음)
  • 페달의 앞끝 윗면까지의 높이가 너무 낮으면 발이 미끄러져서 제어가 어렵고, 너무 높으면 발이 페달에서 떨어져서 힘이 전달되지 않아 제어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페달의 앞끝 윗면까지의 높이는 45-75 mm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발이 페달에 안정적으로 붙어서 힘이 전달되면서도 제어가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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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향봉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향판의 음향 전달에는 별 영향을 못준다.
  2. 향봉의 재질은 나도박, 단풍나무가 좋다.
  3. 향판의 크라운을 보강한다.
  4. 향봉의 두께는 10 - 12mm 정도가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향봉은 향판의 크라운을 보강하여 소리의 질감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향판의 크라운을 보강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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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플렌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위펜에는 잭플렌지가 부착되어 있다
  2. 플렌지는 위펜, 받드에도 부착되어 있다
  3. 업라이트 댐퍼용 플렌지에는 실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4. 댐퍼기구에는 플렌지가 부착되어 있지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기구는 플렌지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플렌지는 파이프나 밸브 등을 연결할 때 사용되는 연결부품으로, 댐퍼기구는 플렌지 없이도 다른 부품들과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댐퍼기구에는 플렌지가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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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인 피아노인 경우 튜닝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핀판에 박히는 부분은 30∼35mm 정도의 나사산을 가공
  2. 머리부는 사각형으로 하고 10/100∼14/100의 테이프를 붙임
  3. 직경 5.75∼6.35mm
  4. 길이 64mm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직경 5.75∼6.35mm"이 틀린 것입니다. 일반적인 피아노의 튜닝핀은 직경 6mm 정도이며, 이는 핀홀의 크기와 일치하여 핀이 잘 고정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피아노의 튜닝핀은 직경 5.75∼6.35mm가 아닌, 약 6mm 정도의 직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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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그림에 대한 올바른 명칭은?

  1. 윗판
  2. 소매
  3. 옆판
  4. 토대목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건축물의 구조를 나타내는 것으로, 건축물의 기반이 되는 부분을 "토대목"이라고 합니다. "윗판"은 건축물의 윗부분을 뜻하며, "소매"는 기둥과 지붕을 연결하는 부분을 뜻합니다. "옆판"은 건축물의 측면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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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일반적인 음향판의 3가지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향판, 향봉, 브리지
  2. 향판, 아그라프, 향봉
  3. 향판, 지주, 프레임
  4. 향봉, 누름쇠, 브리지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음향판의 3가지 구성 요소는 "향판, 향봉, 브리지" 입니다. 이는 각각 기타의 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향판, 줄의 길이와 높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향봉, 그리고 줄을 고정시켜 소리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브리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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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업라이트 페달의 기능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해머의 타현거리를 줄여 소프트한 음이 나게 함
  2. 건반과 액션을 움직여서 타현 개수를 줄여 음량을 감소시킴
  3. 방음 목적으로 현과 해머사이에 펠트를 두고 타현하여 음량을 줄임
  4. 댐퍼를 움직여서 현에서 지음을 조절 할 수 있게 함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 페달의 기능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건반과 액션을 움직여서 타현 개수를 줄여 음량을 감소시킴" 입니다. 이는 다른 페달인 댐퍼 페달의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업라이트 페달은 해머의 타현거리를 줄여 소프트한 음이 나게 함과 방음 목적으로 현과 해머사이에 펠트를 두고 타현하여 음량을 줄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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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목골(Wood frame)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철골과 상관없이 17~20톤의 장력 대부분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2. 지주의 수가 많다고 꼭 좋은 피아노라고 할 수 없다.
  3. 철골을 보강하여 지주가 없는 피아노도 있다.
  4. 업라이트피아노에는 수직 기둥과 상하 굵은 횡목으로 짜여져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골과 상관없이 17~20톤의 장력 대부분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목골은 철골과 함께 사용되어 건물의 구조적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지만, 철골 없이는 큰 건물을 지탱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목골은 철골과 함께 사용되어 건물의 구조적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지만, 철골 없이는 건물을 지탱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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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화장치(harmonic trap)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향판의 가장자리 쪽으로 가면서 차츰 굵게 또는 가늘게 만드는 장치
  2. 철골 구조상 중고음부의 힘살대 부분을 따내어 음의 전달 상태나 음향의 불균형을 향봉으로 강화하는 장치
  3. 향판의 울림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상하 모퉁이에 딱딱한 재질의 목재를 부착시켜 불필요한 진동을 없애는 장치
  4. 철골의 힘살대를 피하기 위하여 브릿지 상단면을 약간 도려내어 제작하는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조화장치는 악기의 향판에 부착되어 있는데, 이는 향판의 울림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상하 모퉁이에 딱딱한 재질의 목재를 부착시켜 불필요한 진동을 없애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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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두 힘이 같은 방향으로 작용한다면 그 효과는 두 힘의 합과 같고 반면에 방향이 반대로 작용한다면 그 결과는 두 힘의 차와 같게 되는 원리와 관계있는 현상은?

  1. 음의 간섭
  2. 음의 공명
  3. 음의 굴절
  4. 음의 회절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현상은 음의 간섭입니다. 두 힘이 같은 방향으로 작용하면 그 효과는 두 힘의 합과 같아서 크기가 더 커지게 되지만,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면 그 결과는 두 힘의 차와 같아서 크기가 더 작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음의 간섭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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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32는 164.814 Hz이며 G#36은 207.652 Hz일 때 두 음 사이의 맥놀이수는?(음정비 4:5)

  1. 4.5
  2. 5.5
  3. 6.5
  4. 7.5
(정답률: 알수없음)
  • 음정비 4:5는 주파수 비율이 4:5인 음정비를 말합니다. 따라서 E32에서 5/4를 곱하면 G#40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주어진 것은 G#36이므로, 이 음을 얻기 위해서는 E32에서 5/4를 곱한 후 한 옥타브 내린 음인 G#36으로 옮겨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맥놀이수는 G#36의 주파수를 E32의 주파수로 나눈 값인 로그의 역함수인 로그베이스2(207.652/164.814)≈6.5이므로, 정답은 "6.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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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부분음은 피아노 어느 음역에 가장 많이 포함되는가?

  1. 고음부
  2. 차고음부
  3. 중음부
  4. 저음부
(정답률: 알수없음)
  • 부분음은 주파수가 낮은 음일수록 더 많이 포함되므로, 저음부에 가장 많이 포함됩니다. 이는 피아노에서도 마찬가지이며, 피아노의 저음부는 왼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분음이 많이 포함된 음들은 피아노의 왼쪽 하단 부분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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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주파수에 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주파수는 현의 길이에 정비례한다.
  2. 주파수는 현의 지름에 정비례한다.
  3. 주파수는 현의 밀도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
  4. 주파수는 그 장력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주파수는 그 장력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이다.

    주파수는 한 단위 시간당 진동수를 나타내는 값으로, 그 값은 그 장력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 이는 주파수가 높을수록 그 장력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같은 길이와 밀도를 가진 두 개의 현 중에서 하나의 현에 더 큰 힘이 가해진다면, 그 현은 더 높은 주파수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주파수는 그 장력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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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리의 파장이 4m인 경우 주파수는 몇 Hz인가? (단, 음속 340m/s)

  1. 13.6Hz
  2. 85Hz
  3. 440Hz
  4. 1360Hz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 = 음속 ÷ 파장

    주어진 문제에서 음속은 340m/s이고 파장은 4m이므로,

    주파수 = 340 ÷ 4 = 85Hz

    따라서 정답은 "85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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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음의 속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음의 속도는 섭씨 0℃에서 1초에 340m 정도 간다.
  2. 음의 속도는 파장이 크면 빨라진다.
  3. 음의 속도는 기온이 낮아지면 빨라진다.
  4. 음의 속도는 기체일 경우 기체밀도의 평방근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속도는 기체 분자들이 충돌하면서 전달되는 속도이기 때문에 기체 분자의 밀도가 높을수록 충돌이 더 자주 일어나고, 따라서 음의 속도가 느려진다. 기체 밀도의 평방근에 반비례하는 이유는 기체 분자의 운동량이 기체 밀도의 제곱근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체 밀도가 높을수록 음의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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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파원에 대해서 상대속도를 갖는 관측자가 측정하는 파의 진동수가 파원에서 본 값과 다른 현상을 나타내는 것은?

  1. 반사효과
  2. 감쇠운동
  3. 도플러효과
  4. 회절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상대속도를 갖는 관측자가 파원에서 본 파의 진동수는 다르게 측정됩니다. 이는 파원과 관측자 사이의 상대속도로 인해 파의 압축과 이완이 변화하게 되어 파의 진동수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도플러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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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A37 220Hz의 파장은? (단, 음속 340m/s)

  1. 0.65m
  2. 1.25m
  3. 1.55m
  4. 1.74m
(정답률: 알수없음)
  • 파장 = 음속 ÷ 주파수
    = 340 ÷ 220
    = 1.545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1.55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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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비악음(非樂音)은 소리,세기,음색,음질의 차이를 감별할 수 없으므로 음악에 사용할 수 없다.
  2. 순음은 강약,고저의 특성을 가지며 음색의 차이를 감별할 수 있다.
  3. 악음(樂音)은 규칙적인 진동에 의해 일어나고 강약, 고저,음색의 성질을 가진다.
  4. 소음은 시끄러운 음이나 진동수 측정이 가능하고 음악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악음(樂音)은 규칙적인 진동에 의해 일어나고 강약, 고저,음색의 성질을 가진다. 이는 음악에서 사용되는 소리의 기본적인 특성이며,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악음은 음악에 사용될 수 있으며, 비악음(非樂音)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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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두 악기의 소리나 높이가 같더라도 악기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
  2. 음색은 소리의 맵시이다.
  3. 1개의 진동수에 의한 소리는 순음이다.
  4. 소리굽쇠를 두드리면 고운 소리는 나지만 순음이라고 볼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1개의 진동수에 의한 소리는 순음이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순음은 일정한 주파수 간격으로 이루어진 음계를 말하며, 1개의 진동수에 의한 소리는 단음이라고 합니다. 소리굽쇠를 두드리면 고운 소리는 나지만 순음이라고 볼 수 없는 이유는, 소리굽쇠는 일정한 주파수 간격으로 이루어진 음계를 형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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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음정 중 불완전 협화 음정이 아닌 것은?

  1. 장6도
  2. 단3도
  3. 장3도
  4. 장2도
(정답률: 알수없음)
  • 장2도는 1음과 3음 사이에 위치하며, 3음과 5음, 5음과 7음 사이에 각각 완전 5도, 완전 7도 협화음이 형성되기 때문에 불완전 협화음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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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F음의 6배음은?

  1. 1옥타브 위의 G음
  2. 1옥타브 위의 A음
  3. 2옥타브 위의 C음
  4. 2옥타브 위의 Bb
(정답률: 알수없음)
  • F음의 6배음은 "2옥타브 위의 C음" 입니다.

    음계에서 6배음은 원음(1도)에서 6음정(6세미톤) 올라간 음을 말합니다. F음의 원음은 F이며, 6음정 올라간 음은 C입니다. 또한, 2옥타브 위의 C음은 F음의 6배음과 동일한 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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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평균율에 있어서 기음으로 부터 위로 완전5도 아래로 완전4도의 음정을 잡았을때 비트(beats)수는 어떠한가?

  1. 4도가 5도 비트의 1/2이다.
  2. 5도가 3비트(beats) 많다.
  3. 4도가 2비트(beats) 많다.
  4. 비트수가 1:1로 동일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정의 차이에 따라 비트 수가 변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의 박자나 리듬에 따라 비트 수가 결정되기 때문에 기음으로부터 위로 완전 5도 아래로 완전 4도의 음정을 잡았을 때 비트 수는 1:1로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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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순정음율의 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피타고라스 음율의 결점을 보완했다.
  2. 장3도 화음의 불협화성을 제거했다.
  3. 장3도 4:5의 비율을 기초로 했다.
  4. 평균율과 진동수비가 동일하게 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율과 진동수비가 동일하게 했다."는 순정음율의 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입니다. 순정음율에서는 평균율과 진동수비가 다르게 설정됩니다. 평균율은 반음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 때문에 순정음율에서는 일부 음정이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평균율과 진동수비가 동일하게 설정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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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균율에 있어서 옥타브를 C1- G - C2와 같이 조율했을 때 C1- G의 맥놀이는 G - C2의 맥놀이와 어떤 관계에 있어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C1- G의 맥놀이는 G - C2의 맥놀이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C1- G의 맥놀이가 상승하면 G - C2의 맥놀이는 하강하고, C1- G의 맥놀이가 하강하면 G - C2의 맥놀이는 상승합니다. 이러한 관계를 반영한 보기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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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조율시의 동작인 테스트 블로우(Test Blow)의 가장 정확한 뜻은?

  1. 음색검사
  2. 현의 재질검사
  3. 강한타현
  4. 터치검사
(정답률: 알수없음)
  • 테스트 블로우(Test Blow)는 조율시에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로, 피아노의 각 음 조율 시 해당 음의 타현을 검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강한타현은 타현이 더욱 강하고 선명하게 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강한타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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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음악 홀의 잔향시간에 관한 사항 중 옳은 것은?

  1. 잔향 시간은 440Hz 기준으로 3-4초 정도 유지 되어야 한다.
  2. 같은 건축 조건에서는 홀의 크기는 잔향시간과 관계가 없다.
  3. 잔향시간이 길어지면 음의 명확성이 뛰어나 고전음악 연주에 도움이 된다.
  4. 좌석 바닥을 경사지게 하는 것은 음을 밝게 느끼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좌석 바닥을 경사지게 하는 것은 음을 밝게 느끼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 이유: 좌석 바닥이 경사지면 음파가 반사되는 각도가 달라져 음파가 더욱 밝게 느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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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순정율에서 C1을 으뜸음으로 하고 그 진동수를 1로 하면 C1과 D 음간의 진동수비는?

(정답률: 알수없음)
  • C1과 D 음 간의 진동수비는 9/8이다. 이는 순정음계에서 C1과 D 사이의 음정이 9/8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C1을 으뜸음으로 하고 진동수를 1로 설정하면 D 음의 진동수는 9/8이 된다.

    보기에서 ""는 9/8을 의미하며, 이는 C1과 D 음 간의 진동수비와 일치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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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피아노 배음의 함유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1. 현의 길이
  2. 타현점
  3. 해머의 크기
  4. 타현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배음의 함유도는 타현점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타현점은 현의 길이와 타현거리에 따라 결정되며, 타현점이 높을수록 음색이 밝고 깨끗해지고, 낮을수록 음색이 어둡고 부드러워집니다. 따라서 타현점은 피아노 음색의 특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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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음의 높낮이를 시간적, 미적으로 연속 배열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하모니
  2. 가청역
  3. 화음
  4. 멜로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멜로디"입니다. 멜로디는 음의 높낮이를 시간적, 미적으로 연속 배열된 것을 말합니다. 즉,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노래의 주요한 면을 이루는 부분입니다. 하모니는 음악에서 여러 음이 함께 울리는 것을 말하며, 가청역은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음의 범위를 말합니다. 화음은 여러 음이 함께 울리면서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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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회절(diffraction) 현상이란 ?

  1. 음파가 장애물에 의해 반대편이 안들리는 현상
  2. 음파가 한 장애물의 가장 자리를 통과할 때 잘 들리는 곳과 잘 들리지 않는 곳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3. 음파가 어떤 물체에 의해 꺾여 나감을 말한다.
  4. 음파가 직선 방향외에는 전달이 불가능함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절 현상은 음파나 빛 등이 장애물을 만나면 그 가장자리를 따라 퍼져나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때, 장애물의 가장자리를 통과하는 부분에서는 파동의 진폭이 크게 변화하므로, 그 부분에서는 소리나 빛이 강하게 들리거나 밝게 비춰집니다. 반면, 가장자리를 지나지 않는 부분에서는 파동의 진폭이 작아져서 소리나 빛이 약하게 들리거나 어둡게 비춰집니다. 따라서, "음파가 한 장애물의 가장 자리를 통과할 때 잘 들리는 곳과 잘 들리지 않는 곳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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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연주용 피아노 조율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치 변경은 적어도 연주 전날 행한다.
  2. 연주 직전 조정, 정음은 피한다.
  3. 당일 조율은 특별히 정성들여 행하고 테스트블로우는 평소보다 약하게 해야 한다.
  4. 연주전날 조율, 조정을 해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당일 조율은 특별히 정성들여 행하고 테스트블로우는 평소보다 약하게 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테스트블로우를 약하게 하는 것이 오히려 피아노의 음색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하고, 조율의 정확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테스트블로우는 평소와 같은 세기로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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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업라이트 피아노의 잭과 받드 사이의 로스트 모션, 그랜드 피아노의 타현거리를 맞출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1. 캡스턴 드라이버
  2. 백첵 레규레이터
  3. 잭스크류 드라이버
  4. 드롭스크류 드라이버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 피아노의 잭과 받드 사이의 로스트 모션을 조절하거나 그랜드 피아노의 타현거리를 맞출 때는 캡스턴 드라이버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캡스턴 드라이버가 회전력이 강하고 작은 공간에서도 사용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캡스턴 드라이버는 드라이버의 끝 부분이 회전하기 때문에 작은 각도에서도 조정이 가능하며, 피아노 내부의 작은 부품들을 다루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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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음정 중 안어울림 음정에 속하는 것은?

  1. 장6도
  2. 장7도
  3. 단6도
  4. 단3도
(정답률: 알수없음)
  • 장7도는 주음과 멀어져 있어서 안어울리는 음정입니다. 다른 음정들은 주음과 가까워서 어울리는 음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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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림마란 무엇인가?

  1. 피타고라스 음계에서 장7도와 8도의 차를 말한다.
  2. 순정 장3도와 피타고라스 장3도의 차를 말한다.
  3. 80/81의 진동수비를 말한다.
  4. 순정 5도와 평균률 5도의 차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림마란은 피타고라스 음계에서 장7도와 8도의 차를 말합니다. 이는 피타고라스가 발견한 음계에서 각 음 사이의 비율을 이용하여 계산한 것으로, 장7도와 8도의 비율은 15:8입니다. 따라서 이 차이를 나타내는 용어로 림마란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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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위펜 힐 크로스를 교환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1. 크로스 중앙 부분만 접착한다.
  2. 크로스 전면을 접착제로 두껍게 칠하여 접착한다.
  3. 크로스 양단만 접착한다.
  4. 접착제를 묽게 해서 전면에 접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펜 힐 크로스는 신발의 중앙에 위치하여 움직임이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크로스 전면을 접착제로 두껍게 칠하거나 접착제를 묽게 해서 전면에 접착하는 것은 내구성이 떨어지고 빠르게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크로스 양단만 접착하여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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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피아노에 사용하는 목재의 함수율은 몇%가 좋은가?

  1. 1-2%
  2. 3-14%
  3. 15-30%
  4. 31-50%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는 목재의 함수율이 일정 수준 이상 유지되어야 합니다. 함수율이 너무 낮으면 목재가 너무 많이 수분을 잃어 휘어지거나 깨어질 수 있고, 함수율이 너무 높으면 목재가 팽창하여 음의 높이와 음색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아노에 사용되는 목재의 함수율은 3-14%가 적당합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목재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으며, 음의 높이와 음색이 변형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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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페달의 운동은 페달레버와 페달 봉을 통해 액션으로 옮겨지는데 페달부터 액션에 이르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트로웰
  2. 익스트랙터
  3. 호울더
  4. 트랩워크
(정답률: 알수없음)
  • 페달부터 액션에 이르는 장치를 트랩워크라고 합니다. 이는 페달의 움직임을 레버와 봉을 통해 전달하고, 이를 통해 기어 및 체인을 움직여 자전거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트랩워크는 자전거의 핵심적인 부품 중 하나로, 자전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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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건반 수평고르기를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건반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2. 균일한 터치를 만드는데 꼭 필요하다.
  3. 건반이 고르지 않으면 건반이 휘어지기 때문이다.
  4. 건반 수평고르기를 해야 해머가 작동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무게가 달라지면 연주할 때 일부 건반은 더 많은 힘을 주어야 하고, 일부 건반은 덜 많은 힘을 주어도 되기 때문에 균일한 터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건반 수평고르기가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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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백건 표면으로부터 흑건 앞끝 제일 높은 곳 까지의 높이는?

  1. 약 8mm
  2. 약 12mm
  3. 약 16mm
  4. 약 18mm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과 흑건은 모두 새의 부리의 일부분입니다. 백건과 흑건의 부리는 곡선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이 곡선의 끝 부분이 각각의 새의 부리의 앞끝이 됩니다. 따라서 백건 표면으로부터 흑건 앞끝 제일 높은 곳까지의 높이는 흑건 부리의 곡선 끝부분의 높이와 같습니다. 이 곡선 끝부분의 높이는 약 12mm 정도이므로, 정답은 "약 12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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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백첵조정과 해머스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백첵와이어를 구부릴 경우는 뿌리부분을 구부려야 한다.
  2. 백첵스킨과 해머우드의 마찰면은 상하가 정확한 평행보다 위쪽이 약간 좁은 듯하게 조정되어야 한다.
  3. 백첵와이어를 구부릴 경우는 항상 윗부분을 구부려야 한다.
  4. 해머스톱은 20~25mm 정도로 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첵조정과 해머스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에 대한 답은 "백첵와이어를 구부릴 경우는 뿌리부분을 구부려야 한다." 입니다. 이유는 백첵와이어의 뿌리부분이 더 두껍고 강력하기 때문에, 윗부분을 구부리면 뿌리부분에서 끊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백첵와이어를 구부릴 때는 뿌리부분을 구부리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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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해머스톱 거리에 가장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댐퍼스푼의 조정상태
  2. 캡스턴 와이어의 각도
  3. 타현거리
  4. 건반깊이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스톱 거리는 해머가 건반을 치고 나서 멈추는 거리를 말합니다. 이 거리는 댐퍼스푼의 조정상태에 가장 영향을 받습니다. 댐퍼스푼은 해머가 건반을 떨어졌을 때 댐퍼를 떼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댐퍼스푼의 조정상태가 적절하지 않으면 댐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해머가 멈추는 시간이 길어져 해머스톱 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즉, 댐퍼스푼의 조정상태가 해머스톱 거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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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으로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 타현거리 조정은?

  1. 캡스턴을 돌려서 조정한다.
  2. 액션 브라켓 볼트를 돌려서 조정한다.
  3. 해머생크를 구부려서 조정한다.
  4. 해머레일로 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레일은 해머가 움직이는 레일로, 이 레일의 위치를 조정함으로써 해머의 타현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 타현거리 조정은 해머레일로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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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렛오프 스크류(Let off screw) 조정의 주된 목적은?

  1. 해머 스톱
  2. 해머 접근거리
  3. 해머 진행상태
  4. 해머 운동원활
(정답률: 알수없음)
  • 렛오프 스크류(Let off screw) 조정의 주된 목적은 해머 접근거리를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해머 접근거리란, 해머가 스트링에 닿기 전까지의 거리를 말하며, 이 거리가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정확한 타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렛오프 스크류를 조정하여 해머 접근거리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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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해머 생크가 온,습도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옆으로 돌아가 다른 현을 때린다. 조정 방법은?

  1. 돌아간쪽 반대쪽 플렌지 밑에 종이를 고인다.
  2. 돌아간쪽 플렌지 밑에 종이를 고인다.
  3. 생크를 가열하여 바로 잡아준다.
  4. 현을 해머에 맞게 이동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생크는 온,습도의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는 해머와 현의 간격이 변화함으로써 발생합니다. 따라서 생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머와 현의 간격을 다시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생크를 가열하여 해머와 현의 간격을 바로 잡아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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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밸런스 핀 부싱 크로스에서 마찰음(잡음)이 발생될 때 처리 방법 중 가장 적당한 방법은?

  1. 나무 구멍을 넓혀준다.
  2. 밸런스 핀을 닦아준다.
  3. 플라이어 등으로 부싱 구멍을 넓혀준다.
  4. 부싱 크로스를 연마하여 주고 흑연이나 윤활제 등을 도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싱 크로스에서 발생하는 마찰음은 부싱과 크로스 사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부싱 크로스를 연마하여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고, 흑연이나 윤활제 등을 도포하여 마찰을 줄여주는 것이 가장 적당한 처리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부싱 크로스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처리 방법들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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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댐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댐퍼 페달을 밟아 조용히 댐퍼가 동시에 떨어져야 한다.
  2. 로스트 모션이 조금이라도 있어서는 안된다.
  3. 댐퍼와이어를 전후 좌우로 구부려 조정한다.
  4. 페달을 밟았을 때 댐퍼는 전체가 가지런히 떨어져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와이어를 전후 좌우로 구부려 조정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댐퍼와이어를 구부리면 댐퍼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로스트 모션이 조금이라도 있어서는 안되는 이유는 댐퍼가 정확하게 작동하지 않으면 차량의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고, 브레이크와 스티어링의 반응성이 둔화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댐퍼를 조정할 때는 로스트 모션이 없도록 정확하게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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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페달의 상하동작 거리가 많을 때의 처리 방법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페달 나비너트(nut)를 늦추어 알맞게 조정한다.
  2. 크로스를 페달 밑판에 알맞는 것으로 붙인다.
  3. 크로스를 페달 천정에 알맞는 것으로 붙인다.
  4. 크로스를 토대목 페달 닿는 부분에 알맞는 것으로 붙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페달의 상하동작 거리가 많을 때는 크로스를 페달 밑판에 알맞게 붙이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이는 크로스가 페달 밑판에 붙어 있을 경우, 페달의 움직임에 따라 크로스도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상하동작 거리가 줄어들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크로스를 페달 천정이나 토대목에 붙이면 페달의 움직임과 크로스의 움직임이 서로 다르게 작용하여 오히려 상하동작 거리가 더욱 커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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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해머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업라이트는 저음 해머가 짧고 그랜드는 저음 해머가 길다.
  2. 업라이트는 저음 해머가 길고 그랜드는 저음 해머가 짧다.
  3. 업라이트와 그랜드 모두 저음 해머의 길이가 같다.
  4. 업라이트 해머는 우드 한쪽 면에 톱날형의 요철을 만들어 마찰력을 낮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는 저음 해머가 짧고 그랜드는 저음 해머가 길다." 이유는 업라이트는 키가 작아서 키보드와 가까이 앉아 연주하기 때문에 짧은 해머를 사용하고, 그랜드는 키가 크고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긴 해머를 사용한다. 이는 소리의 발생 원리와 관련이 있다. 해머가 건반을 치면서 진동을 일으키는데, 짧은 해머는 진동이 빠르게 일어나고 빠르게 소리가 솟아오르지만, 긴 해머는 진동이 느리게 일어나고 천천히 소리가 솟아오른다. 따라서 업라이트와 그랜드에서 사용하는 해머의 길이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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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위펜과 위펜 사이가 맞닿을 경우 사이를 떼어 놓는 방법은?

  1. 위펜 사이에 쐐기를 박는다.
  2. 위펜 뒷단에 알맞는 나무를 끼워 놓는다.
  3. 알맞는 종이 패킹을 플랜지와 레일 사이에 끼운다.
  4. 플랜지와 플랜지 사이를 드라이버로 비틀어 놓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펜과 위펜 사이에 알맞는 종이 패킹을 끼우면, 패킹이 위펜 사이의 간격을 채워주어 위펜이 서로 맞닿았을 때 사이를 떼어 놓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위펜 사이에 쐐기를 박거나 나무를 끼우는 것보다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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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댐퍼(Damper)에서 지음(止音)이 잘 되지 않을 때의 이유 중 틀린 것은?

  1. 댐퍼 펠트 접촉면의 앞뒤 중 한쪽이 떠 있을 때
  2. 댐퍼 레버 플랜지의 동작이 둔할 때
  3. 댐퍼 레버 크로스가 굳어져 있을 때
  4. 댐퍼 와이어의 각이 변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 레버 크로스가 굳어져 있을 때, 레버가 움직이지 않아 댐퍼 펠트와 충분한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지음이 잘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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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건반 깊이가 전체적으로 깊을 때는 어떻게 조정하는 것이 좋은가?

  1. 후론트핀에 종이 펀칭을 고인다.
  2. 바란스핀에 고여있는 종이 펀칭을 빼낸다.
  3. 바란스레일 밑에 고여있는 종이 패킹을 빼낸다.
  4. 후론트 펀칭크로스를 두꺼운 것으로 교체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깊이가 전체적으로 깊을 때는 바란스레일 밑에 고여있는 종이 패킹을 빼내야 합니다. 이는 건반과 키 액션 사이의 간격을 조정하여 건반의 높이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건반의 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연주 시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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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백첵 와이어와 브라이들 테이프와의 간격은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가?

  1. 4.5mm
  2. 3.5mm
  3. 2.5mm
  4. 1.5mm
(정답률: 알수없음)
  • 백첵 와이어와 브라이들 테이프 간격이 너무 멀면 치아 이동이 불안정해지고, 너무 가까우면 치아 이동이 제한됩니다. 이에 따라 백첵 와이어와 브라이들 테이프 간격은 치아 이동에 적합한 1.5mm가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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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반의 상하운동에 지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열쇠봉이 휘어져 건반에 닿는다.
  2. 밸런스홀이 좁아 상하운동이 원활치 못하다.
  3. 해머가 사진행하여 건반의 동작이 원활치 못하다.
  4. 후론트 홀이 좁아 상하운동이 원활치 못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사진행하는 것은 건반의 상하운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해머가 사진행하는 것은 피아노의 소리가 나오지 않는 원인 중 하나이지만, 건반의 상하운동에 지장을 주는 요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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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현수리 작업시 주의할 사항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1. 부득이한 경우 현을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현과 동일한 굵기의 현으로만 가능하다.
  2. 강선을 교체할 때는 끊어진 현과 동일한 굵기의 현을 비틀림 없이 교환해야 한다.
  3. 현이 튜닝핀에 감기는 횟수는 약 3회 정도가 좋다.
  4. 장현이 끝난 후 힛치핀 위치에서 현이 후레임에 안착하도록 나무망치로 쳐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현이 튜닝핀에 감기는 횟수는 약 3회 정도가 좋다.

    이유: 현이 튜닝핀에 감길 때 횟수가 많아지면 현이 늘어나거나 꼬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약 3회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현 교체나 현 연결 등 현수리 작업 시 중요한 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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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액션에서 잡음이 나지 않는 경우는?

  1. 플랜지가 헐거웠을 때
  2. 잭 쿠션이 마모되었을 때
  3. 위펜 크로스가 마모되었을 때
  4. 댐퍼 펠트가 너무 부드러울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액션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주로 악기의 부품들이 서로 부딪히거나 마찰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서도 댐퍼 펠트는 악기 내부에서 진동을 완화시켜 소리가 작아지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댐퍼 펠트가 너무 부드러울 경우, 진동을 완화시키는 능력이 감소하여 소리가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액션에서 잡음이 나지 않는 경우는 댐퍼 펠트가 너무 부드러울 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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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향판에서 잡음이 날 수 없는 경우는?

  1. 향판과 돌림목이 떨어졌을 때
  2. 향판과 지주 사이가 좁아졌을 때
  3. 향판과 향봉 사이가 떨어졌을 때
  4. 향판과 후레임 사이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향판과 지주 사이가 좁아졌을 때는 향판과 지주 사이에 공간이 없기 때문에 향판이 움직일 수 없어서 잡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향판에서 잡음이 날 수 없는 경우는 "향판과 지주 사이가 좁아졌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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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잭플랜지 센터핀이 너무 빡빡할 때 수리방법중 옳지 않은 것은?

  1. 가는 핀으로 바꾼다.
  2. 부싱의 습기를 제거한다.
  3. 센터핀 부싱을 넓혀 준다.
  4. 센터핀 부싱에 윤활유를 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센터핀을 가는 핀으로 바꾸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는 볼링공의 규정에 어긋나며, 경기에서 사용할 수 없는 공이 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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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댐퍼 수리작업에 관한 사항 중 옳은 것은?

  1. 댐퍼펠트가 굳어져 지음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샌드 페이퍼로 살짝 문지르고 피커로 찔러 준다.
  2. 댐퍼펠트를 교환할 경우는 반드시 언더펠트까지 교환해야 된다.
  3. 댐퍼레버 크로스를 접착할 경우에는 접착제를 전면에 칠한 후 접착한다.
  4. 댐퍼블럭이 떨어졌을 때는 액션을 떼어놓고 접착하는 것이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펠트가 굳어져 지음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샌드 페이퍼로 살짝 문지르고 피커로 찔러 준다. - 댐퍼펠트가 오랫동안 사용되면서 굳어져서 지음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샌드 페이퍼로 조금씩 갈아주고 피커로 찔러서 부드럽게 만들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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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백건반 앞면과 열쇄봉 내면 사이는 몇 mm인가?

  1. 0.5
  2. 1.5
  3. 3
  4. 5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반 앞면과 열쇄봉 내면 사이는 1.5mm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탠다드 사이즈이며, 백건반과 열쇄봉이 서로 잘 맞물리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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