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피아노조율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페달에서 액션이나 건반에 이르는 연결의 중간장치 또는 페달을 밟아서 효과가 날 때까지 경로를 의미하는 것은?

  1. 페달링크(pedal link)
  2. 턴 버클(turn buckle)
  3. 트랩워크(trap work)
  4. 페달롯트(pedal lotte)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랩워크는 페달과 액션 또는 건반 사이에 위치하여, 페달을 밟으면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의 경로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페달의 작동을 더욱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연주자의 음악적 표현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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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업라이트 피아노 소프트 페달의 역할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해머와 현의 타현 거리를 줄여서 여린음(soft music)을 연주할 수 있게 한다.
  2. 해머의 타현 거리를 길게 하여 타현력을 강하게 하므로써 강한 음을 연주할 수 있게 한다.
  3. 해머와 현사이에 펠트를 가로막게 하여 소리의 세기를 증가 또는 감소시킨다.
  4. 해머가 현의 3선 중 2선만 타현하게 하여 소프트한 소리를 내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 피아노 소프트 페달은 해머와 현의 타현 거리를 줄여서 여린음(soft music)을 연주할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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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로쇠와 같은 단단한 나무로 되어 있으며, 튜닝핀의 마찰력을 보강하고 핀이 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누름쇠(Pressure bar)
  2. 우드 붓싱(Wood bushing)
  3. 오버사이즈 튜닝핀
  4. 아그라프(Agraffe)
(정답률: 알수없음)
  • 우드 붓싱은 나무로 되어 있어 튜닝핀과의 마찰력을 높여주고 핀이 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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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링브릿지(ring bridge)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중고음부와 저음부의 떨어진 상태를 말한다.
  2. 중고음부의 브릿지를 말한다.
  3. 차고음부의 위쪽을 약간 따내 중심부쪽으로 보내려는 것을 말한다.
  4. 저음과 중고음이 연결된 브릿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링브릿지는 저음과 중고음이 연결된 브릿지입니다. 이는 링브릿지가 중고음부와 저음부를 연결하여 음의 전달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링브릿지와 관련이 없거나 부분적인 설명이므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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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크리스토 훠리(포리)가 현대식 구조를 갖춘 피아노를 처음 제작한 때는?

  1. 16세기 후반
  2. 17세기 초반
  3. 18세기 초반
  4. 19세기 후반
(정답률: 알수없음)
  • 크리스토 훠리(포리)가 현대식 구조를 갖춘 피아노를 처음 제작한 때는 18세기 초반입니다. 이는 훠리가 1709년에 태어나 1778년에 사망했으며, 그가 현대식 구조를 갖춘 피아노를 제작한 것은 1720년대 후반에서 1730년대 초반 사이로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6세기 후반","17세기 초반","19세기 후반"은 모두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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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 )안에 들어갈 알맞는 단어는?

  1. 레피티션(Repetition)
  2. 잭 버튼(Jack Button)
  3. 레귤레이팅 버튼(Regulating button)
  4. 스톱 레일(Stop Rail)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보기에서는 전기기기인 전기다리미의 부품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레귤레이팅 버튼은 다리미의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귤레이팅 버튼(Regulating butt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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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그림 중 19번과 22번의 명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목골 및 베어링받침
  2. 프레임 및 베어링받침
  3. 튜닝핀 및 현받침
  4. 지주 및 프레임받침
(정답률: 알수없음)
  • 19번은 "프레임받침"이고, 22번은 "베어링받침"입니다.

    이유는 악기의 구조상, 줄을 당기는 힘을 받는 부분인 베어링받침과 그 베어링받침을 지지하는 프레임받침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프레임받침은 악기의 전체적인 모양을 결정하고, 베어링받침은 소리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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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업라이트 피아노 부품 중 페달홈을 가공하여 밑판과 조립되는 부품의 명칭은?

  1. 옆판
  2. 발목
  3. 토대목
  4. 하횡목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 피아노의 페달홈을 가공하여 밑판과 조립되는 부품은 "토대목"입니다. 이는 피아노의 구조상 하중을 받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밑판과 연결되어 전체적인 구조를 유지하고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토대목은 업라이트 피아노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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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아노선의 선번 16번은 지름이 얼마인가? (15번선:0.875mm일 경우)

  1. 0.825 ±0.010 mm
  2. 1.600 ±0.010 mm
  3. 0.925 ±0.010 mm
  4. 1.000 ±0.010 mm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선의 선번이 커질수록 지름이 커지므로, 15번선의 지름인 0.875mm보다는 더 큰 값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값은 알 수 없으므로, "0.925 ±0.010 mm"으로 표기됩니다. 이는 0.925mm가 실제 값이며, 오차 범위는 최대 0.010mm까지 허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피아노선의 선번 16번의 지름은 0.925mm에서 0.935mm 사이의 값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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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향판 각 부분의 두께는?

  1. 고음부가 얇고 저음부가 두껍다.
  2. 고음부가 두껍고 저음부가 얇다.
  3. 중음부가 두껍고 고음부 및 저음부가 얇다.
  4. 중음부가 얇고 고음부 및 저음부가 두껍다.
(정답률: 알수없음)
  • 향판은 얇은 나무판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소리는 향판의 질량과 고유진동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고음은 짧은 파장을 가지므로 질량이 적은 부분에서 발생하며, 저음은 긴 파장을 가지므로 질량이 많은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향판의 고음부는 얇고 저음부는 두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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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평균율 장3도와 장6도는 순정율에 비해 어떤가?

  1. 좁다.
  2. 같다.
  3. 조금 좁다.
  4. 넓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넓다.

    이유: 평균율 장3도와 장6도는 순정율보다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더 넓은 범위를 다루고 있다. 따라서 평균율 장3도와 장6도는 순정율에 비해 넓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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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악음(樂音)의 3가지 특성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연속성, 지속성, 명료성
  2. 연속성, 지속성, 쾌락성
  3. 연속성, 명료성, 활발성
  4. 연속성, 활발성, 쾌락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연속성, 지속성, 명료성"입니다.

    - 연속성: 음악은 시간적으로 연속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음악에서는 한 음이 다음 음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속성: 음악에서는 한 음이 끝나고 다음 음이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적 간격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간격을 지속성이라고 합니다. 지속성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음악이 자연스럽고 흐름있게 들리게 됩니다.
    - 명료성: 음악에서는 각각의 음이 명확하게 들리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명료성이라고 합니다. 명료성이 높으면 음악이 깨끗하고 선명하게 들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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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A1 음이 27.5 Hz일 경우 20센트 낮게 조율하려면 몇 Hz로 조율해야 하는가?

  1. 26.734 Hz
  2. 26.936 Hz
  3. 27.081 Hz
  4. 27.191 Hz
(정답률: 알수없음)
  • 20센트 낮게 조율하면 주파수는 약 2.056배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27.5 Hz를 2.056로 나눈 값인 약 13.37 Hz를 빼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7.5 Hz - 13.37 Hz = 27.191 Hz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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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음속을 C, 막대의 길이를 L, 재료의 Young율을 Y, 그리고 밀도를 ρ0라 할 때 공진주파수(fn)는?(단, , T:장력, n:정수)

(정답률: 알수없음)
  • 음속은 막대 안에서 진동이 전파되는 속도를 의미하며, 막대의 길이와 재료의 Young율은 막대의 강성과 관련이 있다. 밀도는 막대의 질량과 부피에 관련이 있다.

    따라서, 공진주파수는 막대의 길이와 음속에 비례하고, 재료의 Young율과 밀도에 반비례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fn = (nC/2L)√(Y/ρ0)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fn이 가장 작은 것은 ""이다. 이는 막대의 길이가 가장 길고, 재료의 Young율과 밀도가 가장 작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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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피아노 고음부에서 부분음이 약한 가장 큰 이유는?

  1. 타현위치가 피아노 중앙부 음과 다르기 때문에
  2. 현진동이 발음과 동시에 즉시 감쇠하기 때문에
  3. 진동거리에 비해 현이 굵고 강하기 때문에
  4. 베어링 근처를 타현하기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고음부에서 부분음이 약한 가장 큰 이유는 진동거리에 비해 현이 굵고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고음부에서 현이 짧아지면서 진동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현의 굵기와 강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고음부에서는 현이 더 굵고 강해지기 때문에 부분음이 약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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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3화음이란 밑음 위에 어떤 음들이 겹쳐서 생기는 음을 말하는가?

  1. 3도와 5도 음정
  2. 4도와 5도 음정
  3. 3도와 4도 음정
  4. 3도와 6도 음정
(정답률: 알수없음)
  • 3화음은 밑음 위에 3도와 5도 음정이 겹쳐서 생기는 음입니다. 3도와 5도 음정은 음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서 안정적이고 화음적인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3화음은 매우 일반적이고 자연스러운 화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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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해머의 경도가 지나치게 강하다면 정음 방법 중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1. 침질(Needling)
  2. 경화제 투여(Doping)
  3. 해머성형(Filing)
  4. 다림질(Ironing)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의 경도가 지나치게 강하다면 침질(Needling)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는 침으로 해머의 표면을 구멍 내어 경도를 낮추는 방법으로, 다른 방법들은 해머의 형태를 바꾸거나 경화제를 투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침질은 해머의 형태나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서도 경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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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순음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한 개의 주파수가 진폭이 다른 소리
  2. 주파수가 서로 다른 음이 합쳐진 소리
  3. 한 개의 주파수를 갖는 진폭이 일정한 소리
  4. 한 개의 주파수가 아닌 쾌감을 주는 소리
(정답률: 알수없음)
  • 순음은 한 개의 주파수를 갖는 소리이기 때문에, 소리의 높낮이가 일정하고 진폭도 일정합니다. 따라서 "한 개의 주파수를 갖는 진폭이 일정한 소리"가 가장 잘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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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조율자세로 가장 바람직한 튜닝해머 각도는?

  1. 저음-수직, 중음-수직, 고음-수직
  2. 저음-수직, 중음-45°, 고음-45°
  3. 저음-45°, 중음-수직, 고음-수직 또는 20°
  4. 저음-약 30°, 중음-수직 또는 약간우측, 고음- 수직 또는 약간좌측
(정답률: 알수없음)
  • 조율자세에서는 손목과 팔꿈치를 최대한 고정시키고 손가락으로만 조절하기 때문에, 튜닝해머의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때 저음은 손가락이 덜 움직여도 음정이 크게 변화하기 때문에 수직으로 조절해야 하고, 중음은 손가락이 조금 움직여도 음정이 크게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수직 또는 약간 우측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고음은 손가락이 많이 움직여야 음정이 변화하기 때문에 수직 또는 약간 좌측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저음-약 30°, 중음-수직 또는 약간우측, 고음- 수직 또는 약간좌측"이 가장 바람직한 튜닝해머 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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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순정율 음계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피타고라스 음계의 단점인 장3도의 불협화성을 제거하고 순정 장3도를 이용한다.
  2. 대전음과 소전음이 존재한다.
  3. 자연배음렬에 의하여 음정비율이 구성된다.
  4. 장3도만 순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장3도만 순정이다." 이다.

    순정율 음계는 자연배음렬에 의하여 음정비율이 구성되며, 피타고라스 음계의 단점인 장3도의 불협화성을 제거하고 순정 장3도를 이용한다. 대전음과 소전음이 존재하지만, 이들은 순정율 음계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순정율 음계에서는 장3도만이 순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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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단3도, 장3도, 완전5도, 완전4도, 단6도, 장6도에 대한 각각의 음정비는?

  1. 4:6, 4:5, 3:4, 2:3, 5:8, 3:5
  2. 5:6, 4:5, 2:4, 2:3, 5:8, 3:5
  3. 5:6, 4:5, 2:3, 3:4, 5:8, 3:5
  4. 5:6, 3:5, 3:4, 2:3, 5:8, 3:5
(정답률: 알수없음)
  • 음정비는 두 음의 주파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는 각 음의 주파수를 나눈 값입니다. 예를 들어, 2:3의 경우, 더 높은 음의 주파수를 더 낮은 음의 주파수로 나눈 값이 3:2가 되므로, 2:3이라는 음정비가 됩니다.

    따라서, 각 음정비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단3도: 5:6 (주파수 비율 = 1.25)
    - 장3도: 4:5 (주파수 비율 = 1.25)
    - 완전5도: 2:3 (주파수 비율 = 1.5)
    - 완전4도: 3:4 (주파수 비율 = 1.33)
    - 단6도: 5:8 (주파수 비율 = 1.6)
    - 장6도: 3:5 (주파수 비율 = 1.67)

    따라서, 정답은 "5:6, 4:5, 2:3, 3:4, 5:8, 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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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중에서 마찰에 의한 진동곡선과 가장 가까운 것은?

  1. 1, 2
  2. 1, 7
  3. 6, 7
  4. 3, 4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3, 4"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어진 그림은 진동자가 일정한 주기로 운동하면서 생기는 진동곡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동자의 운동은 마찰력에 의해 점차적으로 감쇠되는데, 이를 감쇠진동이라고 합니다.

    보기 중에서 "3, 4"는 감쇠진동을 나타내는 곡선으로, 진폭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다른 보기들은 진폭이 일정하게 유지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곡선들로, 감쇠진동을 나타내는 곡선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3, 4"가 마찰에 의한 진동곡선과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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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배음 중 기음과 협화가 가장 잘되는 배음은?

  1. 6배음
  2. 7배음
  3. 9배음
  4. 11배음
(정답률: 알수없음)
  • 기음과 협화가 가장 잘되는 배음은 6배음입니다. 이는 2배음과 3배음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2배음은 음계에서 2개의 반음 간격을, 3배음은 3개의 반음 간격을 나타내며, 이 두 배음이 합쳐진 6배음은 5개의 반음 간격을 나타내므로 기음과 협화가 가장 잘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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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필하모닉 피치에 해당되는 것은?

  1. A=435
  2. A=438
  3. A=440
  4. A=442
(정답률: 알수없음)
  • 필하모닉 피치는 A=440에 해당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음악 피치입니다. 1939년에 국제적인 음악계에서 합의된 표준 피치로, 이전에는 지역마다 다른 피치가 사용되었습니다. A=440은 현재 대부분의 오케스트라와 악기들이 이에 맞추어 조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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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초옥타브 작성시 D42와 G35의 음정을 조율한다면 초당맥놀이 수는? (D42 = 293.665, G35 = 195.998)

  1. 협음정 0.664
  2. 광음정 0.664
  3. 협음정 0.614
  4. 광음정 0.614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협음정과 광음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협음정은 음계에서 인접한 두 음 사이의 주파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보통 2:1 또는 3:2 비율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도와 미 사이의 주파수 비율은 3:2이므로, 이 음정은 협음정입니다.

    반면에, 광음정은 4:3 또는 5:4 비율을 가지는 음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도와 미♭ 사이의 주파수 비율은 5:4이므로, 이 음정은 광음정입니다.

    이제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D42와 G35 사이의 주파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G35 / D42 = 195.998 / 293.665 ≈ 0.666

    이 비율은 협음정과 광음정 중 어떤 음정에 가까운지 확인해야 합니다.

    4:3 비율은 1.333, 5:4 비율은 1.25입니다. 따라서, 0.666은 4:3 비율에 더 가깝기 때문에, 이 음정은 광음정이 아니라 협음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협음정 0.66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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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피아노 배음의 함유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1. 현의 길이
  2. 타현점
  3. 해머의 크기
  4. 타현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배음의 함유도는 타현점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타현점은 현의 길이와 타현거리에 따라 결정되며, 타현점이 현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함유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현점의 위치는 피아노 배음의 음색과 톤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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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음원에서 발성이 중지된 후에도 소리가 실내에서 남아있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반사
  2. 잔향
  3. 공명
  4. 반향
(정답률: 알수없음)
  • 음원에서 발생한 소리가 실내에서 반사되어 다시 돌아와서 소리가 남아있는 현상을 "잔향"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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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평균율 음정과 순정율 음정과의 관계를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1. 평균율 장3도 : 순정율보다 16cent 넓다.
  2. 평균율 장6도 : 순정율보다 14cent 좁다.
  3. 평균율 단3도 : 순정율보다 16cent 넓다
  4. 평균율 단6도 : 순정율보다 14cent 좁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율과 순정율은 음정을 측정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음정이라도 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 평균율은 12음 계열에서 모든 음정의 차이를 평균한 값이고, 순정율은 각 음정의 정확한 주파수 비율을 기준으로 계산한 값입니다. 따라서, 평균율 단6도는 순정율보다 14cent 좁다는 것은 평균적으로는 더 낮은 음정으로 인식되지만, 정확한 주파수 비율을 따지면 순정율보다는 더 높은 음정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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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1음과 제7음 음정비는 8:15이다. B음과 C음 사이의 진동 비율은?

  1. 15:16
  2. 16:17
  3. 17:18
  4. 18:19
(정답률: 알수없음)
  • 제1음과 제7음 사이의 음정비가 8:15이므로, 제1음에서 제7음까지의 거리는 15이다. 따라서 B음과 C음 사이의 거리는 15/2 = 7.5이다.

    B음에서 C음까지의 거리는 1이므로, B음과 C음 사이의 진동 비율은 7.5:1 = 15:2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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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해머헤드 정음에서 중, 고음부의 소리를 조금 강하게 하기 위하여 밀도제를 투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도우핑
  2. 화일링
  3. 니들링
  4. 보이싱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헤드 정음에서 밀도제를 투여하여 중, 고음부의 소리를 강화하는 방법을 도우핑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포츠에서 선수들이 성적 향상을 위해 금지된 물질을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개념으로, 불법적인 방법으로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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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공진 현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기본음과 배음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
  2. 기본음과 관계없이 모든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
  3. 상하단 잡음소리와 같은 현상
  4. 기본음과 같은 상태에서만 울리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공진 현상은 기본음과 배음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해당 진동체가 특정 주파수에서 진동이 증폭되는 현상으로, 주파수가 일치할 때 최대 진폭을 나타냅니다. 이는 예를 들어, 음향기기에서 스피커가 특정 주파수에서 소리를 증폭시키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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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000Hz의 40dB와 가장 비슷한 크기의 음으로 느껴지는 음은?

  1. 100Hz, 40dB
  2. 200Hz, 35dB
  3. 3000Hz, 45dB
  4. 5000Hz, 35dB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크기는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데시벨은 로그 스케일로 측정되기 때문에, 40dB와 35dB는 실제로 매우 다른 크기의 소리입니다. 따라서, 1000Hz의 40dB와 가장 비슷한 크기의 음은 5000Hz, 35dB입니다. 이는 1000Hz와 5000Hz 사이의 주파수 차이가 크지 않고, 35dB와 40dB 사이의 데시벨 차이가 작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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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마스킹효과(masking effect)란 어떤 상태인가?

  1. 두개의 소리가 어울려 전혀 다른 소리가 되는 현상
  2. 두개의 소리에서 비트현상이 나는 상태
  3.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점점 적어져 들리지 않는 상태
  4.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점점 더 커지는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마스킹효과는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점점 적어져 들리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는 두 개의 소리가 같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을 때, 더 큰 소리가 작은 소리를 가리는 현상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의 청각 시스템에서도 일어나며, 예를 들어 음악을 들을 때 특정 악기의 소리가 다른 악기의 소리에 가려져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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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현과 진동수의 관계를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1. 진동수는 현의 굵기에 반비례한다.
  2. 진동수는 현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3. 진동수는 현장력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
  4. 진동수는 현 밀도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수는 현 밀도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가 잘못된 것이다.

    진동수는 현의 길이와 현장력에 반비례하며, 현의 굵기와는 관계가 없다. 따라서 "진동수는 현 밀도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라는 설명은 잘못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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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플러 효과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움직이는 음원이 관찰자 쪽으로 다가와 다시 멀어져 가는 동안 진동수는 높게 들리다가 차츰 낮아지는 것이다
  2. 도플러 효과는 음원이 움직이는 경우와 달리 관찰자가 움직이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없다.
  3. 한개 이상의 음파가 합쳐져 서로 상쇄되거나, 합쳐져 강한 음을 내는 효과를 말한다.
  4. 어떤 진동의 배음이 정수배되어 나타나는 효과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움직이는 음원이 관찰자 쪽으로 다가와 다시 멀어져 가는 동안 진동수는 높게 들리다가 차츰 낮아지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음파의 파장이 관찰자와 음원 사이의 상대적인 속도 차이로 인해 압축과 이완이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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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피아노 해머생크를 교환했을 경우 조정을 다시 해야 하는 부분은? (단, 신품인 경우)

  1. 해머접근, 해머드롭, 레피티숀레버스프링, 잭상하
  2. 타현거리, 해머스톱, 해머드롭, 해머접근
  3. 해머접근, 해머드롭, 잭전후, 잭상하
  4. 잭전후, 해머드롭, 레피티숀레버스프링, 타현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해머생크를 교환했을 경우 조정을 다시 해야 하는 부분은 "타현거리, 해머스톱, 해머드롭, 해머접근" 입니다. 이는 해머의 위치와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기 때문입니다. 타현거리는 해머와 현 사이의 거리를 의미하며, 해머스톱은 해머가 현에 닿는 위치를 제한하는 부분입니다. 해머드롭은 해머가 현에 닿는 순간의 높이를 의미하며, 해머접근은 해머가 현에 접근하는 각도와 방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정확하게 조정되어야 피아노의 소리가 균일하고 정확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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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댐퍼페달의 로스트모션(lost motion) 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페달봉과 댐퍼로드가 맞닿는 간격을 2mm를 둔다.
  2. 페달봉과 댐퍼로드가 맞닿는 간격을 4mm를 둔다.
  3. 페달봉과 댐퍼로드가 맞닿는 간격을 6mm를 둔다.
  4. 페달봉과 댐퍼로드가 맞닿는 간격을 8mm를 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페달의 로스트모션 조정은 페달봉과 댐퍼로드가 맞닿는 간격을 조절하여 이루어진다. 이 간격이 너무 크면 브레이크 페달이 눌리기 전에 로스트모션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페달이 눌리지 않을 수 있고, 간격이 너무 작으면 브레이크 페달이 눌리기 전에 로스트모션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페달이 눌리는 것보다 먼저 댐퍼가 작동하여 브레이크 페달의 민감도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은 2mm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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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페달기구 수리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페달 밑에 쿠숀펠트를 붙일 때에는 운동거리를 감안해서 적당한 두께로 붙인다.
  2. 페달봉이 후레임에 닿아 잡음이 날 경우에는 페달봉을 약간 휘고 후레임에 펠트를 붙여 작업한다.
  3. 페달이 토대목 옆면에 닿아 잡음이 날 경우에는 토대목 옆면을 갈아 주거나 크로스나 스킨 등을 붙이고 흑연을 칠해 준다.
  4. 페달 스프링에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스프링을 교체해서 처리하는 방법밖에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페달 스프링에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스프링을 교체해서 처리하는 방법밖에 없다."

    설명: 페달 스프링에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스프링이 부식되어서 생길 수도 있지만, 때로는 스프링이 충분히 유지보수되지 않아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프링을 교체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스프링을 정리하거나 윤활제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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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생크가 부러졌을 때 가장 올바른 교환 순서는?

  1. 우선 부러진 생크를 빼내고 다음 받드에 생크를 꽂고 나중에 해머헤드를 꽂는다.
  2. 부러진 생크를 빼고 생크 길이를 맞춘다음 생크를 받드에 끼우고 해머헤드를 끼운다.
  3. 부러진 생크를 빼고 해머헤드에 생크를 꽂고 생크 길이를 맞춘 다음 받드에 꽂는다.
  4. 부러진 생크를 빼고 동시에 받드와 헤드에 생크를 꽂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생크가 부러졌을 때 가장 올바른 교환 순서는 "부러진 생크를 빼고 해머헤드에 생크를 꽂고 생크 길이를 맞춘 다음 받드에 꽂는다." 입니다. 이유는 해머헤드와 받드 사이에는 스페이서가 있어서 생크 길이를 맞춘 후 받드에 꽂아야 정확한 위치에 생크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크를 먼저 받드에 꽂고 해머헤드를 꽂으면 생크 길이를 맞추기가 어렵고, 받드와 해머헤드 사이에 생크를 동시에 꽂으면 생크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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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피아노선의 번호와 굵기가 맞는 것은?

  1. 13번: 0.775mm, 18번: 1.025mm
  2. 14번: 0.8mm, 19번: 1.050mm
  3. 15번: 0.850mm, 20번: 1.1mm
  4. 17번: 0.950mm, 22번: 1.3mm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선의 굵기는 번호가 작을수록 얇고, 번호가 클수록 두껍습니다. 따라서 13번은 14번보다 얇고, 18번은 19번보다 두껍습니다. 그리고 굵기의 차이는 매우 작은데, 13번과 14번의 굵기 차이는 0.025mm, 18번과 19번의 굵기 차이는 0.025mm입니다. 따라서 13번은 14번보다 약간 얇고, 18번은 19번보다 약간 두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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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해머의 리바운드(2중타) 현상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건반의 깊이가 기준보다 얕다.
  2. 타현거리가 너무 길다.
  3. 렛오프가 너무 늦다.
  4. 백첵이 너무 가깝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첵이 너무 가깝다는 것은 해머가 건반을 떨어뜨릴 때, 백첵이 건반에 너무 가까이 위치해 있어서 해머가 충분한 타격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리바운드(2중타)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리바운드 현상과 관련된 문제점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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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건시 공명체가 될 수 없는 것은?

  1. 전등, 전기스토브
  2. 유리창, 옷장
  3. 피아노 위의 책
  4. 커튼 고리
(정답률: 알수없음)
  • 타건시 공명체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주파수와 진폭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피아노 위의 책은 진동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기 때문에 일정한 주파수와 진폭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타건시 공명체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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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잭스톱레일 조정은 몇 mm로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2mm
  2. 4mm
  3. 6mm
  4. 8mm
(정답률: 알수없음)
  • 잭스톱레일은 기차가 정지할 때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잭스톱레일의 높이는 기차가 충격을 받았을 때 기차와 레일 사이의 간격이 최소화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이 간격이 너무 크면 충격을 완화시키지 못하고, 너무 작으면 기차와 레일이 마찰하며 기차의 속도를 감속시키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잭스톱레일의 높이는 보통 2mm로 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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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댐퍼스푼 조정 작업 중 가장 옳은 방법은?

  1. 건반을 눌렀을 때 바로 작동해야 한다.
  2. 해머가 현에 닿았을 때 바로 작동해야 한다.
  3. 해머가 타현거리의 1/3 정도 갔을 때 작동해야 한다.
  4. 해머가 현의 3/4 정도 갔을 때 작동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스푼은 해머가 현에 닿았을 때 바로 작동하면 소리가 너무 짧아지고, 해머가 현의 3/4 정도 갔을 때 작동하면 소리가 너무 길어져서 자연스러운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머가 타현거리의 1/3 정도 갔을 때 작동하면 적절한 댐핑 효과를 발휘하여 자연스러운 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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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피아노 선의 인장시험시 물림 간격은 선지름이 1.00mm미만일 경우 원칙적으로 약 몇 mm로 하여야 하는가?

  1. 100mm
  2. 200mm
  3. 300mm
  4. 400mm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선의 인장시험시 물림 간격은 선지름이 1.00mm 미만일 경우 원칙적으로 100mm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국제표준 ISO 17025에서 규정한 내용으로, 선지름이 1.00mm 미만인 경우에는 물림 간격이 작아서 측정값이 불안정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100mm의 물림 간격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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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머플러 페달은 주로 무슨 역할을 하는가?

  1. 음을 강하게 한다.
  2. 음을 약하게 한다.
  3. 음의 감각을 좋게 한다.
  4. 음의 폭이 넓게 들리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머플러 페달은 음을 약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페달을 밟으면 연주하는 악기의 소리를 더욱 부드럽고 조용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머플러 페달은 연주자가 원하는 음량과 음색을 조절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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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건반고르기 작업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건반고르기는 밸런스레일 펀칭크로스 위에 종이펀칭을 고여 작업한다.
  2. 종이펀칭을 고일 때에는 두꺼운 것이 위로 올라가야 한다.
  3. 종이펀칭이 고여져 있어도 건반이 높을 때는 건반목을 깍아서 낮게 한다.
  4. 백레일크로스 위에 잡물을 제거한 후 건반고르기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레일크로스 위에 잡물을 제거한 후 건반고르기를 한다는 것은 건반과 백레일크로스 사이에 먼지나 이물질 등이 끼어있을 경우 건반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제거한 후에 건반고르기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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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해머 접근(Let Off)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다. 이 중 맞는 것은?

  1. 저음 3mm, 중음 2.5mm, 고음 2mm
  2. 저음 4.5mm, 중음 3.5mm, 고음 3mm
  3. 저음 5.5mm, 중음 4.5mm, 고음 4mm
  4. 저음 6.5mm, 중음 5.5mm, 고음 5m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저음 3mm, 중음 2.5mm, 고음 2mm"

    해머 접근은 음성의 높낮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저음은 긴 성대를 사용하고, 중음은 중간 길이의 성대를 사용하며, 고음은 짧은 성대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성대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음의 높이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저음 3mm, 중음 2.5mm, 고음 2mm"는 성대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음의 높이가 높아지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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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피아노의 내구성 시험을 할 때의 온도 및 습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20±5℃, 55±5%
  2. 25±5℃, 60±5%
  3. 35±5℃, 55±5%
  4. 45±5℃, 60±5%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는 목재와 금속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재료는 온도와 습도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내구성 시험을 할 때는 피아노가 사용될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시험을 진행해야 합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목재가 수분을 빠르게 잃어버리고, 너무 높으면 목재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습도가 너무 낮으면 목재가 균열이 생기고, 너무 높으면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아노의 내구성 시험을 할 때는 25±5℃, 60±5%의 조건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실내 환경과 유사하며, 피아노가 사용될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온도와 습도의 변화를 고려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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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댐퍼가 지음이 안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댐퍼 펠트의 접촉면 중 한쪽이 떠 있을 경우
  2. 펠트의 어느 한쪽이 접촉 불량일 때
  3. 댐퍼 플렌지의 동작이 불량할 때
  4. 머플러페달 조정이 불량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머플러페달은 댐퍼의 작동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머플러페달 조정이 불량하면 댐퍼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댐퍼가 지음이 안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댐퍼의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만, 머플러페달은 간접적으로 댐퍼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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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향판 잡음 제거 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못한 것은?

  1. 향판과 조화장치 사이에 접착이 나쁘면 접착제를 넣어 접착한다.
  2. 향판버튼이 느슨해 질 수도 있으므로 나사부위를 조여준다.
  3. 잡음이 나는 부위의 후레임과 향판 사이에 쐐기를 끼워 놓는다.
  4. 돌림목과 향판의 접착이 나쁘면 본드를 넣어 접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잡음이 나는 부위의 후레임과 향판 사이에 쐐기를 끼워 놓는다."가 옳지 못한 것은, 이 방법은 임시적인 방법으로, 잡음이 나는 원인을 해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구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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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 )안에 알맞는 것은?

  1. 2
  2. 4
  3. 6
  4. 8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에서는 모든 숫자가 짝수이므로, 정답은 짝수인 "2", "4", "6", "8" 중 하나여야 합니다. 그러나 "4"와 "8"은 각각 다른 숫자와 겹치고 있으므로, 정답은 "2" 또는 "6"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6"은 다른 숫자와 겹치고 있지 않으므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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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위펜힐 클로스 교체시 접착제를 칠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클로스 전체에 접착제를 칠한다.
  2. 클로스 중앙에 접착제를 칠한다.
  3. 클로스 양쪽 끝에만 접착제를 칠한다.
  4. 클로스 한쪽면만 접착제를 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펜힐 클로스 교체시에는 클로스 양쪽 끝에만 접착제를 칠하는 것이 옳습니다. 이는 클로스가 곡면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들기 때문에, 클로스 전체에 접착제를 칠하면 클로스가 늘어날 때 주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로스 양쪽 끝에만 접착제를 칠하여 클로스가 곡면에 따라 자연스럽게 늘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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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백건 표면으로부터 흑건 앞끝 제일 높은 곳 까지의 높이는?

  1. 약 8mm
  2. 약 12mm
  3. 약 16mm
  4. 약 18mm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과 흑건은 모두 새의 부리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백건 표면으로부터 흑건 앞끝 제일 높은 곳까지의 높이는 새의 부리의 길이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새의 부리 길이는 새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약 10mm에서 20mm 사이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은 "약 12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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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상아 건반을 떼어 낼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알콜을 상아와 건반목 사이에 침투시켜서 떼어낸다.
  2. 구두칼로 건반후면부터 긁어서 떼어낸다.
  3. 물에 적신 천을 대고 다리미로 2-3분 누른후 떼어 낸다
  4. 물속에 넣은 후 불려서 떼어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아는 물에 노출되면 변형되기 쉬우므로, 물에 적신 천을 대고 다리미로 2-3분 누른 후 떼어내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상아를 보호하면서도 건반을 깨끗하게 분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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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향봉의 접착부분이 떨어졌을 때 가장 좋은 수리 방법은?

  1. 접착이탈 부분에 접착제를 밀어 넣고 앞뒤로 압축하거나 스크류로 조인다.
  2. 아교나 본드를 밀어 넣는다.
  3. 이탈 부분에 나무쐐기를 끼워 잡음을 방지한다.
  4. 이탈 부분에 구멍을 내고 나사로 잠근다.
(정답률: 알수없음)
  • 향봉의 접착부분이 떨어졌을 때, 접착제를 밀어 넣고 압축하거나 스크류로 조인다는 것은 접착 부분을 다시 고정시키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접착제를 밀어 넣으면 접착 부분과 향봉의 나머지 부분이 다시 단단하게 연결되며, 압축이나 스크류로 조인다면 더욱 견고하게 고정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좋은 수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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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밸런스 홀이 뻑뻑할 때 조정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조정공구로 건반 밑부분부터 찔러 홀을 약간 넓힌다.
  2. 조정공구로 건반 윗부분부터 찔러 홀을 약간 넓힌다.
  3. 건반을 빼냈다 끼웠다 반복한다.
  4. 건반을 전후 좌우로 흔들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밸런스 홀이 뻑뻑할 때는 건반 윗부분에서 눌렀을 때 느껴지는 저항이 크기 때문에, 조정공구로 건반 윗부분부터 찔러 홀을 약간 넓혀주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렇게 하면 밸런스 홀이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연주할 때 더 부드럽고 정확한 소리를 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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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페달에서 잡음이 가장 적게 나는 곳은?

  1. 스프링
  2. 페달봉
  3. 나비너트
  4. 레버받침목
(정답률: 알수없음)
  • 레버받침목은 페달의 레버가 움직이는 부분으로, 스프링이나 페달봉, 나비너트와 달리 잡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페달에서 잡음이 가장 적게 나는 곳은 레버받침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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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건반 후론트 부싱을 교환할 경우 가장 옳은 방법은?

  1. 낡은 크로스는 그대로 두고 그 위에 부싱을 접착해야 좋다.
  2. 접착 후 끼워두는 치구는 후론트 핀보다 1mm쯤 굵은 것이 좋다.
  3. 크로스의 짧은 쪽이 항상 핀의 안쪽에 가도록 한다.
  4. 부싱의 길이는 가로 9mm, 세로 10mm 정도가 적당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후론트 부싱을 교환할 경우, 가장 옳은 방법은 "접착 후 끼워두는 치구는 후론트 핀보다 1mm쯤 굵은 것이 좋다." 입니다. 이유는 부싱을 끼워두는 치구가 후론트 핀보다 조금 더 굵으면, 부싱이 끼워진 후에도 건반의 움직임이 자유롭게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치구가 너무 얇으면 부싱이 끼워진 후에 건반의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싱 교환 시에는 이러한 점을 유의하여 교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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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치핑(chipping)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후레임을 내리고 수리작업을 하는 것이다.
  2. 현을 전체 교환한 후 액션없이 현을 튕겨서 대강 조율하는 것이다.
  3. 후레임을 내리고 브리지가 가라앉은 것을 감안하여 후레임 위치를 상향 조절하는 것이다.
  4. 현을 전체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치핑(chipping)은 현을 전체 교환한 후 액션없이 현을 튕겨서 대강 조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현의 길이나 간격 등을 조절하지 않고 간단하게 조율하는 방법으로, 정확한 조율을 위해서는 후레임을 내리고 수리작업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현을 전체 교환한 후 액션없이 현을 튕겨서 대강 조율하는 것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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