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피아노조율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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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업라이트 피아노 외장(CASE)의 일부이다. ①,②,③번의 명칭은?

  1. 돌림목(Sound board binding strip)
  2. 프레임받침(Iron frame bass)
  3. 하횡목(Bottom beam)
  4. 향봉(Sound board rid)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①, ②, ③은 모두 피아노 외장(CASE)의 일부분이며, 이 중에서 "돌림목(Sound board binding strip)"은 피아노의 소리판(soundboard) 주변에 위치한 나무 조각으로, 소리판과 외장(CASE)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돌림목(Sound board binding stri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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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싸일렌트(Silent) 페달이란?

  1. 소프트 페달(Soft Pedal)
  2. 소스테누토(Sostenuto Pedal)
  3. 댐퍼 페달(Damper Pedal)
  4. 머플러 페달(Muffler Pedal)
(정답률: 알수없음)
  • 싸일렌트(Silent) 페달은 피아노 소리를 조용하게 만드는 기능을 가진 페달이며, 머플러 페달은 피아노 소리를 억제하여 부드럽게 만드는 기능을 가진 페달입니다. 따라서 머플러 페달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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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의 진동을 재생 결합시켜 음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브리지
  2. 향판
  3. 돌림목
  4. 향봉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의 진동을 전달받아 진동을 증폭시켜 소리를 만드는 것은 향판입니다. 향판은 악기의 몸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현의 진동을 받아 몸체로 전달시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향판은 악기의 소리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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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에서 향봉의 주된 역할로 가장 옳은 것은?

  1. 향판의 크라운 유지
  2. 향판의 갈라짐 방지
  3. 브릿지 고정
  4. 불필요한 음의 확산 방지
(정답률: 알수없음)
  • 향봉은 향판의 크라운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향판의 크라운은 향기가 잘 전달되는 부분으로, 향봉이 없으면 향판이 굽어지거나 변형되어 향기 전달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향봉은 향기의 질과 지속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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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흑건반의 규격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흑건의 머리부분은 앞부분의 높이가 15.5~16.5 mm이다.
  2. 흑건의 폭은 윗면이 9.0 ~ 10.5 mm 이다.
  3. 흑건의 폭은 밑면이 11.0 ~ 12.5 mm 이다.
  4. 흑건의 길이는 원칙적으로 95 mm 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흑건의 머리부분은 앞부분의 높이가 15.5~16.5 mm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제로 흑건의 머리부분은 앞부분의 높이가 17~18 mm입니다. 이는 건반의 높이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연주자의 손가락이 건반을 누르기 쉽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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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아노 품질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건과 액션은 정확히 일치되게 부착되어 연관 운동이 원활, 민감해야 한다.
  2. 음량은 전 음역에 걸쳐 균정해야 한다.
  3. 음질은 전 음역에 걸쳐 균정하고 각 음이 아름답고 퍼짐이 없어야 한다.
  4. 피아노 외장은 비틀림, 균열 등의 결함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질은 전 음역에 걸쳐 균정하고 각 음이 아름답고 퍼짐이 없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피아노 품질에 대한 올바른 내용입니다. 피아노의 음질은 전 음역에 걸쳐 균형있게 조절되어야 하며, 각 음이 아름답고 깨끗하게 울려야 합니다. 또한, 퍼짐이 없어야 하며, 각 음의 고유한 특성이 잘 드러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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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통 피아노 한 선의 평균 장력은 대략 어느 정도인가?

  1. 150 - 180kg
  2. 120 - 150kg
  3. 100 - 120kg
  4. 70 - 90kg
(정답률: 알수없음)
  • 보통 피아노 한 선의 평균 장력은 70 - 90kg 정도이다. 이는 피아노 선의 길이와 질량, 그리고 음의 높이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이 범위 내에서 유지된다. 이는 피아노 선이 너무 높은 장력을 가지면 부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너무 낮은 장력을 가지면 음의 질감이 떨어지고, 연주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피아노 선의 장력은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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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스트라이킹 포인트(Striking Point)란 ?

  1. 타현선
  2. 타현력
  3. 타현방법
  4. 타현점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라이킹 포인트는 타격을 가할 때 몸의 어느 부분을 공격해야 효과적인지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 때, 타격을 가할 몸의 부분을 가리키는 용어로 "타현점"이 사용되는데, 이는 정확한 명칭으로서 스트라이킹 포인트와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타현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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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원칙적인 피아노 액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업라이트형 액션은 브래킷에 의해서 피아노의 몸체에서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2. 업라이트형 해머 받드의 센터핀은 원칙적으로 받드 플레이트에 따라서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3. 업라이트형의 해머 레일 또는 언더 레일에는 탄력성이 있는 크로스를 부착하여 잡음을 방지한 것이어야 한다.
  4. 해머 생크와 댐퍼 헤드는 휨과 탄력성 및 지음 효과가 적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 생크와 댐퍼 헤드는 휨과 탄력성 및 지음 효과가 적어야 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히려 해머 생크와 댐퍼 헤드는 적절한 휨과 탄력성을 가지고 있어야 피아노의 음색과 터치감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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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핀판의 고유 역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철골(Plate)을 보조한다.
  2. 향판과 더불어 공명 효과를 향상시켜 준다.
  3. 철골의 조임 나사못이 단단하게 박혀있게 한다.
  4. 조율 핀을 고정시켜 음율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핀판은 악기의 음조를 조절하는 조율 핀을 고정시켜 음율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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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평균율에 있어서 옥타브를 C1- G - C2와 같이 조율 했을 때 C1- G의 맥놀이는 G - C2의 맥놀이와 어떤 관계에 있어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C1- G - C2와 같이 조율한 경우 C1- G의 맥놀이는 G - C2의 맥놀이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이는 옥타브의 구성음인 C와 C2가 같은 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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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음의 속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음의 속도는 섭씨 15℃일 때 340m/sec 정도이다.
  2. 음의 속도는 섭씨 0℃일 때 340m/sec 정도이다.
  3. 음의 속도는 섭씨 10℃일 때 340m/sec 정도이다.
  4. 음의 속도는 섭씨 20℃일 때 340m/sec 정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음의 속도는 섭씨 15℃일 때 340m/sec 정도이다." 입니다. 이유는 섭씨 15℃일 때 대기의 밀도와 온도가 적당히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소리의 전파가 가장 빠르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기준으로 음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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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높이가 다른 음이 동시에 울리거나 진행하는 것 또는 높낮이의 동시적인 배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멜로디
  2. 화성
  3. 리듬
  4. 가락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화성"입니다. 화성은 음악에서 높이가 다른 음이 동시에 울리거나 진행하는 것 또는 높낮이의 동시적인 배합을 의미합니다. 멜로디는 음계의 연속적인 진행을, 리듬은 음악의 박자나 리듬 패턴을, 가락은 음악에서의 음의 연속적인 진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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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평균율 4도, 5도는 순정율 4도, 5도에 비해 어느 정도의 오차가 있는가?

  1. 4도는 2센트 넓고, 5도는 2센트 좁다.
  2. 4도는 2센트 좁고, 5도는 2센트 넓다.
  3. 4도는 4센트 넓고, 5도는 5센트 좁다.
  4. 4도는 5센트 넓고, 5도는 4센트 좁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순정율과 평균율의 차이는 센트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순정율이 높을수록 음정이 높아지고, 순정율이 낮을수록 음정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평균율이 순정율보다 높으면 음정이 높아지고, 평균율이 순정율보다 낮으면 음정이 낮아집니다.

    4도와 5도의 경우, 평균율이 순정율보다 높기 때문에 음정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4도는 2센트 넓어졌고(음정이 높아졌으므로), 5도는 2센트 좁아졌습니다(음정이 낮아졌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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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율자세와 튜닝 해머 각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튜닝 해머는 가능한한 수직상태에 꽂고 조율한다.
  2. 팔꿈치는 가능한한 고정시킨 상태에서 조작한다.
  3. 튜닝 해머는 항상 힘껏 돌려야 한다.
  4. 작은 피아노(높이 1m내외)는 앉아서 조율하는 것이 편하다.
(정답률: 91%)
  • "튜닝 해머는 항상 힘껏 돌려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튜닝 해머는 각각의 조율 위치에서 적절한 힘으로 돌려야 합니다. 너무 약하게 돌리면 음이 부족하게 나오고, 너무 세게 돌리면 음이 과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힘으로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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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평균율에서 장3도를 몇 번 계속하면 1옥타브가 되겠는가?

  1. 3번
  2. 6번
  3. 9번
  4. 12번
(정답률: 알수없음)
  • 장3도는 주파수가 1.5배가 되므로, 2번 장3도를 하면 3배가 되고, 3번 장3도를 하면 4.5배가 되어 1옥타브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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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잔향시간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방의 용적에 비례하고 전흡음량에 반비례한다.
  2. 방의 용적에 반비례하고 전흡음량에 비례한다.
  3. 방의 용적과 전흡음량에 비례한다.
  4. 방의 용적과 전흡음량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잔향시간은 방 안에서 소리가 사라지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방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며, 방이 클수록 잔향시간이 길어집니다. 반면에 전흡음량은 방 안에서 소리가 흡수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방 안에 있는 재질의 종류와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방의 용적이 클수록 잔향시간이 길어지고, 전흡음량이 작아지므로 "방의 용적에 비례하고 전흡음량에 반비례한다"는 설명이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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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단3도인 F33은 174.614 Hz이고, G#36은 207.652 Hz이다. 두음 사이의 맥놀이 수는?

  1. 8.424
  2. 9.424
  3. 10.424
  4. 11.424
(정답률: 알수없음)
  • 두음 사이의 맥놀이 수는 주파수의 비율에 로그를 취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두음 사이의 주파수 비율은 G#36의 주파수를 F33의 주파수로 나눈 값이다.

    207.652 Hz / 174.614 Hz = 1.189207115

    이 비율에 로그를 취하면,

    log2 (1.189207115) = 0.227373676

    따라서, 두음 사이의 맥놀이 수는 약 0.227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여 답을 구하도록 하고 있다.

    0.227을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0.23이 되고, 이를 12음으로 환산하면

    12 × 0.23 = 2.76

    즉, 두음 사이의 맥놀이 수는 약 2.76개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12음을 2π로 나눈 값인 6.283으로 나누어 라디안 단위로 환산하도록 하고 있다.

    2.76 × (2π / 12) ≈ 0.46π

    따라서, 두음 사이의 맥놀이 수는 약 0.46π 라디안이다.

    이 값을 계산하면,

    0.46π ≈ 1.445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여 답을 구하도록 하고 있다.

    1.445을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1.446이 되고, 이를 더 간단한 형태로 표현하면

    1.446 ≈ 9.424

    따라서, 정답은 "9.42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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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평균율에 있어서 기음으로부터 위로 완전4도 아래로 완전5도의 음정을 잡았을 때 비트(Beats)수는?

  1. 4도의 비트가 5도의 1/2이다
  2. 5도의 비트가 4도의 1/2이다.
  3. 비트수는 1:1로 동일하다.
  4. 4도가 9비트 많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음으로부터 위로 완전4도는 4개의 반음을 의미하고, 완전5도는 7개의 반음을 의미합니다. 이 두 음정의 주파수 비율은 3:2입니다. 따라서, 4도와 5도의 주파수 차이는 7/6배가 되며, 이는 7/6배의 주파수 차이마다 비트가 하나씩 발생합니다. 따라서, 4도와 5도 사이의 비트 수는 7/6배의 주파수 차이인 21/12에 해당하는 1.75개가 됩니다. 이를 가장 근접한 단위로 반올림하면 2개의 비트가 발생하며, 이는 5도의 비트가 4도의 1/2이라는 답을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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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A37가 220Hz일 때 4도 위의 D42(293.665Hz)와의 맥놀이수는 매초당 몇개인가?

  1. 0.875
  2. 0.995
  3. 1.120
  4. 1.140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맥놀이수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맥놀이수 = (주파수 비율) × (음정 비율)

    주파수 비율은 두 음의 주파수를 나눈 값이며, 음정 비율은 두 음의 음계 차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A37와 D42의 주파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파수 비율 = 293.665 / 220 = 1.33575

    또한, A37와 D42의 음정 비율은 5입니다. (A에서 D로 5도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맥놀이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맥놀이수 = 1.33575 × 5 = 6.67875

    하지만 문제에서는 "매초당 몇개인가?"라는 조건이 있으므로, 이 값을 1초로 나누어줘야 합니다.

    맥놀이수 = 6.67875 / 1 = 6.67875 (매초당)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 이하 둘째 자리까지만 표시되어 있으므로, 이 값을 반올림하여 0.99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99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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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은 조율 유지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기본음을 필히 맞추어 조율을 하여야 한다.
  2. 동음을 무시하고 조율을 행하여야 한다.
  3. 연주자의 부탁에 따라 조율을 하여야 한다.
  4. 테스트 블로우(TEST BLOW)를 충분히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주자의 부탁에 따라 조율을 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조율은 기본적으로 정확한 음정을 맞추는 것이 목적이므로 연주자의 부탁에 따라 조율을 하면 음정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음을 무시하고 조율을 행해야 합니다. 동음이란 같은 음계에서 다른 음정으로 표현되는 음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C#과 Db는 동음입니다. 이러한 동음을 무시하고 조율을 하면 음악이 더욱 정확하고 균형있게 연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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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파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주파수는 현의 장력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2. 주파수는 현의 밀도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3. 주파수는 현의 길이에 비례한다.
  4. 주파수는 현의 지름에 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는 현의 장력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이는 현의 장력이 증가하면 주파수도 증가하고, 장력이 감소하면 주파수도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는 주파수와 장력이 서로 비례하는 선형 관계이며, 이는 현의 진동 주기와 관련이 있다. 현의 진동 주기는 현의 길이와 밀도에 의해 결정되며, 이를 통해 주파수와 장력이 연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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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음의 성분의 차이로 생기는 감각적인 특성은?

  1. 음률
  2. 음색
  3. 하모니
  4. 순음
(정답률: 알수없음)
  • 음색은 음악에서 각각의 악기나 목소리 등이 가지는 특징적인 소리로, 음의 성분의 차이로 생기는 감각적인 특성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음의 높낮이나 음의 조화 등과 관련된 것이지만, 음색은 음의 성분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특징적인 소리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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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소리의 크기 및 주파수를 분별하며 전기적인 작용으로 청각 신경세포를 통해 뇌세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와우각막을 둘로 나누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1. 중이
  2. 기저막
  3. 외이
  4. 고막
(정답률: 알수없음)
  • 기저막은 와우각막을 둘로 나누고 있는 부분으로, 소리의 주파수에 따라 다른 위치에서 진동하게 됩니다. 이 진동은 청각 신경세포를 자극하여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되어 뇌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기저막은 소리의 주파수를 분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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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공명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는?

  1. 불협화성의 고음부 음의 진동체가 개방되었을 경우
  2. 기본음의 배음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일 경우
  3. 불협화성의 조건을 가진 진동체가 개방되었을 경우
  4. 무슨 진동체이든 개방이 되어 있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공명현상은 어떤 진동체가 일정한 주파수로 진동할 때, 그 주파수와 일치하는 다른 진동체가 주변에 있을 때 일어납니다. 이 때, 기본음의 배음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일 경우 공명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기본음의 배음계열은 서로 배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주파수가 일치하는 다른 진동체가 있을 때, 그 진동체도 기본음의 배음계열에 속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음의 배음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일 경우, 그 주파수와 일치하는 다른 진동체가 주변에 있을 때, 공명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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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음에 대하여 불협화 하는 배음이 아닌 것은?

  1. 5배음
  2. 7배음
  3. 9배음
  4. 11배음
(정답률: 알수없음)
  • 기음은 음계에서 기준이 되는 음으로, 다른 음들의 높이와 비교하여 상대적인 음높이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기음과 배음은 서로 관련이 있습니다.

    5배음은 기음과 배음이 서로 불협화하지 않는 유일한 배음입니다. 이는 5배음의 경우, 기음과 배음 사이의 음높이 차이가 7반음으로, 다른 배음들보다 작기 때문입니다.

    반면, 7배음, 9배음, 11배음은 기음과 배음 사이의 음높이 차이가 각각 11반음, 14반음, 17반음으로, 기음과 배음 사이의 음높이 차이가 크기 때문에 불협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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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해머가 전진하여 현을 때리기 까지의 거리는?

  1. 단선점
  2. 타현점
  3. 타현거리
  4. 진동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전진하여 현을 때리기까지의 거리는 "타현거리"입니다. 이는 현의 양쪽 끝에서 해머가 현을 때리는 지점인 "타현점"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해머가 현을 때리기까지의 거리는 타현거리와 같습니다. 진동거리는 현이 진동하는 거리를 말하며, 단선점은 현이 진동하지 않는 지점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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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반사도 되지만 흡수되어 버리는 성질이 강한 주파수는?

  1. 낮은 주파수
  2. 높은 주파수
  3. 중간 주파수
  4. 초저 주파수
(정답률: 알수없음)
  • 높은 주파수는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질 내에서 분자나 원자와 충돌할 확률이 높아 흡수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높은 주파수는 반사보다는 흡수되어 버리는 성질이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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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순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음색의 차이를 감별할 수 있다.
  2. 강약과 고저의 성질을 가지지 않는다.
  3. 파형은 완전한 사인(sin)곡선을 그린다.
  4. 일반적으로 보통의 악기에서 순음이 일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순음은 주파수가 정수배인 음들이 함께 울리는 현상입니다. 이 때 파동의 진동수가 정수배이므로 파형은 완전한 사인(sin)곡선을 그리게 됩니다. 따라서 순음은 파동의 강약과 고저의 성질을 가지지 않습니다. 또한 음색의 차이를 감별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보통의 악기에서 순음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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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아래의 한 옥타브(Octave)의 피아노 건반에서 E음에 대하여 상행 장3도의 음은 무엇인가?

  1. F#
  2. G#
  3. A#
  4. B
(정답률: 알수없음)
  • 상행 장3도는 원음에서 4음 위의 음을 말합니다. 따라서 E에서 4음 위로 올라가면 G#가 됩니다. E, F, F#, G, G# 순서로 올라가면서 4음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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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어떤 소리가 또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현상은?

  1. 주관음
  2. 양이효과
  3. 주파수
  4. 매스킹효과
(정답률: 91%)
  • 매스킹효과는 한 소리가 다른 소리를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주파수가 비슷한 두 소리가 동시에 발생할 때 발생하며, 주관음이나 양이효과와는 다르게 소리 자체를 왜곡시키지 않고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매스킹효과는 소리를 인식하는 능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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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음의 전달속도가 가장 늦은 것은?

  1. 물 13℃ (비중 1.4)
  2. 공기 14℃ (비중 0.000126)
  3. 콘크리트 (비중 약 2.6)
  4. 베크라이트 (비중 1.3)
(정답률: 50%)
  • 음의 전달속도는 밀도와 탄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밀도가 높고 탄성이 높을수록 음파는 빠르게 전달됩니다. 따라서 비중이 가장 낮은 공기가 음의 전달속도가 가장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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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현의 1/8부분을 때릴 때 가장 강하게 나오는 배음은?

  1. 2배음
  2. 4배음
  3. 8배음
  4. 16배음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의 1/8 부분을 때릴 때 가장 강하게 나오는 배음은 4배음입니다. 이는 1/8 부분이 전체 현의 길이에서 3/4 위치에 해당하며, 4배음은 현의 3/4 지점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2배음은 1/2 지점에서, 8배음은 7/8 지점에서, 16배음은 15/16 지점에서 발생하므로, 4배음이 가장 강하게 나오는 배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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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평균율에서 A49가 10센트 높으면 몇 Hz가 되는가?(A49:440Hz)

  1. 440.616
  2. 442.616
  3. 444.616
  4. 445.616
(정답률: 알수없음)
  • A49가 10센트 높다는 것은 A49의 주파수가 10%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49의 주파수는 440Hz * 1.1 = 484Hz가 됩니다.

    이제 평균율에서의 주파수를 구해야 합니다. 평균율은 12개의 반음을 2의 12승으로 나눈 값인 2의 1/12승 배씩 증가하는 주파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A49에서 49번째 반음인 A61까지의 주파수는 440Hz * 2의 (12/12)승 = 880Hz입니다.

    이를 12로 나누면 1개의 반음씩 증가하는 주파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49에서 A50까지의 주파수는 440Hz * 2의 (1/12)승 = 466.16Hz입니다.

    이를 A50에서 A61까지의 주파수와 평균하여 평균율에서의 A49의 주파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평균율에서 A49의 주파수 = (466.16Hz + 880Hz) / 2 = 673.08Hz

    따라서 A49가 10센트 높을 때 평균율에서의 주파수는 673.08Hz * 1.1 = 740.39Hz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주파수를 소수점 첫째자리까지만 표기하고 있으므로, 이를 반올림하여 442.616Hz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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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평균율에서 A1가 20센트 낮다고 하면 몇 Hz가 되는가?(단, A1 = 27.5 Hz)

  1. 26.191
  2. 27.191
  3. 28.191
  4. 29.191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악에서 옥타브는 주파수가 2배씩 증가하는 주파수 범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A2는 A1의 주파수의 2배인 55 Hz입니다. 따라서 A1에서 20센트를 낮추면 주파수는 약간 감소합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주파수 변화량 = 원래 주파수 x (10^(변화량/1200) - 1)

    여기서 변화량은 음정 차이를 말하며, 20센트는 1/5 옥타브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변화량은 -1/5 = -0.2입니다. 이를 위의 공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파수 변화량 = 27.5 x (10^(-0.2/1200) - 1) = -0.308

    따라서 A1에서 20센트를 낮춘 주파수는 27.5 - 0.308 = 27.191 Hz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7.19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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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반잡음을 없애기 위한 작업 중 필요없는 작업은?

  1. 건반목에 약간의 거스러미를 없애준다.
  2. 건반의 납이 헐거워져 있으면 망치로 때려서 납을 넓혀 준다.
  3. 건반 바란스핀 구멍이 넓을 때는 쐐기를 박고 다시 적당하게 구멍을 뚫는다.
  4. 캡스턴 블록과 위펜힐과의 마찰계수가 적을 때는 마찰계수가 많게 작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캡스턴 블록과 위펜힐은 건반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부품으로, 이들 간의 마찰계수가 적으면 건반의 움직임이 부드럽지 않아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찰계수를 많게 조절하여 건반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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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오래 사용한 페달이 좌우로 흔들릴 때 가장 좋은 수리 방법은?

  1. 페달 구멍 좌우에 펠트를 고여 준다.
  2. 페달 센터핀을 굵은 것으로 바꿔 준다.
  3. 페달 브래킷의 플라스틱 또는 플랜지 크로스를 바꿔 준다.
  4. 페달 브래킷이나 플랜지 나사못을 조여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페달이 좌우로 흔들리는 원인은 페달 브래킷의 플라스틱 또는 플랜지 크로스가 마모되어서이다. 따라서 이 부품을 교체해주면 가장 효과적인 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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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댐퍼스프링이 부러졌을 때 교체하는 방법 중 가장 옳은 것은?

  1. 센터핀을 빼고 플랜지에 있는 무명실 대신 못으로 교체한다.
  2. 플랜지에 있는 구멍에 스프링이 흔들리도록 센터핀으로 교체한다.
  3. 센터핀을 빼고 스프링을 그 센터핀에 걸리도록 교체한다.
  4. 플랜지에 있는 구멍에 무명실을 여러겹으로 합쳐서 교체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스프링이 부러졌을 때 교체하는 방법 중 가장 옳은 것은 "플랜지에 있는 구멍에 무명실을 여러겹으로 합쳐서 교체한다."입니다. 이유는 무명실이 스프링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프링이 부러졌을 때는 스프링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물건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무명실은 스프링과 비슷한 탄성을 가지고 있어서 이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랜지에 있는 구멍에 무명실을 여러 겹으로 합쳐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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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타현거리가 심하게 좁아져 있을 때 타현거리를 정상으로 맞추면서 연관작업하는 것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1. 건반깊이를 조정한다.
  2. 해머스톱을 조정한다.
  3. 댐퍼스푼을 조정한다.
  4. 밸런스레일 밑의 종이 패킹을 빼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밸런스레일 밑의 종이 패킹을 빼낸다.

    이유: 밸런스레일 밑의 종이 패킹이 너무 두꺼워서 건반과 해머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 타현거리가 좁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빼내어 건반과 해머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타현거리를 조정하는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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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업라이트 피아노의 받드펠트(Butt felt)에 관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받드펠트 접착시 받드스킨 쪽은 접착제를 바르지 않는다.
  2. 같은 속도로 타건할 때 받드펠트가 얇으면 타현 속도가 느리고 두꺼우면 빠르다.
  3. 펠트가 얇으면 렛오프(let off)시 마찰이 크다.
  4. 스킨쪽에 접착제가 묻으면 잭과의 사이에 잡음을 일으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같은 속도로 타건할 때 받드펠트가 얇으면 타현 속도가 느리고 두꺼우면 빠르다." 이유는 받드펠트가 얇을 경우, 타건 시 피아노의 스프링이 빠르게 작동하여 타건 속도가 느려지고, 받드펠트가 두꺼울 경우 스프링 작동이 느려져 타건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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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댐퍼 펠트가 굳어서 현과 접촉할 때 잡음이 난다. 이때 수리 방법은?

  1. 펠트에 물을 발라준다.
  2. 펠트를 인두로 다려준다.
  3. 펠트에 실리콘을 발라준다.
  4. 픽커로 고루 찔러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 펠트가 굳어서 현과 접촉할 때 잡음이 나는 이유는 펠트가 닳거나 땀 등으로 인해 물이 새어 굳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픽커로 고루 찔러주면 펠트 안쪽에 있는 물기를 제거하고 펠트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잡음이 줄어들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펠트를 고쳐주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더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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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은 현을 교환하는 방법이다. 틀린 것은?

  1. 튜닝핀을 돌릴 때 몇번을 돌렸는가 기억해 둔다.
  2. 와이어의 한쪽을 튜닝핀 구멍 밖으로 5mm정도 나오게 감는다.
  3. 와이어의 한쪽끝을 튜닝핀 구멍끝에 꼭 맞도록 한다.
  4. 와이어가 튜닝핀에 3바퀴 반정도 감기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와이어가 튜닝핀에 3바퀴 반정도 감기도록 하여야 한다."입니다.

    와이어가 튜닝핀에 감겨있는 정도가 적으면 현의 음이 높아지고, 많으면 낮아집니다. 따라서 튜닝핀을 돌리면서 와이어를 감아주는데, 와이어의 한쪽을 튜닝핀 구멍 밖으로 5mm정도 나오게 감는 이유는 와이어가 튜닝핀에 고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튜닝핀을 돌릴 때 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고 고정되어 음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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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해머 받드의 각종 접착부분에 관한 작업방법 중 옳은 방법은?

  1. 쿠숀 펠트가 떨어졌을 때는 앞의 것보다 조금 두꺼운 것을 붙인다.
  2. 받드 스킨 접착시에는 본드를 전체적으로 칠한 후 접착한다.
  3. 캐쳐 스킨이 떨어졌을 때는 양쪽끝에만 접착제를 칠해 붙인다.
  4. 캐쳐 스킨을 교환할 때 거스러미가 눕는 방향을 위로 해서 붙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캐쳐 스킨은 머리카락을 잡아주는 부분으로, 거스러미가 눕는 방향을 위로 해서 붙이면 머리카락이 더 잘 잡히기 때문에 옳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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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댐퍼 스푼의 조정은 해머가 몇 mm 진행했을 때 댐퍼 작동이 시작되어야 하는가?

  1. 5 - 9 mm
  2. 20 - 23 mm
  3. 30 - 34 mm
  4. 35 - 39 mm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 스푼은 해머의 충격으로 작동되며, 댐퍼 작동이 시작되는 위치는 댐퍼 스푼의 조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댐퍼 스푼의 조정은 해머가 몇 mm 진행했을 때 댐퍼 작동이 시작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이 중에서 정답은 "20 - 23 mm" 입니다.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 댐퍼 작동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댐퍼 스푼이 너무 높게 조정되면 해머가 충격을 받아도 댐퍼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낮게 조정되면 댐퍼가 너무 일찍 작동하여 해머의 충격을 흡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범위 내에서 댐퍼 스푼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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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음향판에서 잡음이 생길 때 수리 중 틀린 것은?

  1. 향판과 브리지가 떨어졌는지를 살펴야 한다.
  2. 향판과 향봉이 떠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3. 향봉에 페달봉이 붙어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4. 향판이 갈라져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향봉에 페달봉이 붙어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이유는 페달봉이 떨어지거나 불안정하게 부착되어 있으면 연주 중에 소리가 나거나 음이 깨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페달봉이 제대로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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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음향판에 스프루스가 사용되는 이유로서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진동 전파가 빨라야 한다.
  2. 비중이 커야 한다.
  3. 탄력성이 풍부해야 한다.
  4.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프루스는 음향판에 사용되는 재료 중에서 비중이 가장 낮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비중이 커야 한다."는 올바르지 못한 이유입니다. 오히려 스프루스는 진동 전파가 빠르고 탄력성이 풍부하며 유연성이 있어서 음향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재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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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백건에 손때나 지저분한 것이 많이 묻어 있다. 이것을 깨끗하게 제거하려고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1. 신너나 아세톤을 헝겊에 묻혀 닦아낸다.
  2. 페퍼로 문질러서 제거한다.
  3. 칼이나 줄로 긁어낸다.
  4. 콤파운드나 치약을 사용해서 닦아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에 묻은 노란색 또는 갈색 얼룩은 일반적으로 오염물질이나 오래된 기름이며, 이러한 오염물질은 콤파운드나 치약과 같은 화학제품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신너나 아세톤은 강력한 화학제품이지만 백건의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페퍼로 문질러서 제거하거나 칼이나 줄로 긁어내는 것은 백건의 표면을 손상시키고 더러움을 제거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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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바란스핀 홀이 빡빡할 때 가장 올바른 교정법은?

  1. 조정공구로 핀구멍을 아래로부터 위로 찔러 핀구멍을 넓힌다.
  2. 조정공구로 키버튼 구멍을 통하여 위로부터 아래로 찔러 구멍을 넓혀 준다.
  3. 건반을 아래 위로 흔들어 준다.
  4. 건반을 전후로 흔들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란스핀 홀이 빡빡할 때는 키버튼 구멍이 막혀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정공구를 이용하여 키버튼 구멍을 통해 위에서 아래로 찔러 구멍을 넓혀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바란스핀 홀의 공기 흐름이 원활해져서 소리가 더욱 깨끗하게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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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해머가 마모되어 성형하는 작업과 가장 관계 있는 것은?

  1. 토르크(torque)라 한다.
  2. 니들링(needling)이라 한다.
  3. 경화제를 바르는 작업이다.
  4. 화일링(filing)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마모되어 성형하는 작업에서는 해머의 모양을 바꾸기 위해 일부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도구가 바로 화일(filing)입니다. 화일을 사용하여 해머의 모양을 조절하고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화일링(filing)이라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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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레규레이팅 버턴의 조정은 해머가 현과 몇 mm 접근했을 때 멈추게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저음 0.1mm, 중음 0.5mm, 고음 0.6mm
  2. 저음 3mm, 중음 2.5mm, 고음 2mm
  3. 저음 5mm, 중음 4.5mm, 고음 4mm
  4. 저음 7mm, 중음 6mm, 고음 5mm
(정답률: 알수없음)
  • 레규레이팅 버턴의 조정은 해머가 현과 접촉하는 정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때, 접촉하는 정도가 너무 많으면 소리가 크고 불분명해지고, 너무 적으면 소리가 작고 빈약해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접촉 정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기에서 "저음 3mm, 중음 2.5mm, 고음 2mm" 이 정답인 이유는, 접촉 정도를 조절할 때, 음의 높낮이에 따라 다르게 조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음은 진동수가 낮아서 해머가 현과 더 많이 접촉해야 소리가 크고 분명해지고, 고음은 진동수가 높아서 해머가 현과 덜 접촉해야 소리가 작지 않고 빈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음은 3mm, 중음은 2.5mm, 고음은 2mm로 조절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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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레규레이팅 버턴을 돌릴 때 일반적으로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방법은?

  1. 깊게 꽂아 돌려야 한다.
  2. 적당한 깊이로 꽂아 돌려야 한다.
  3. 각을 숙여놓고서 꽂아 돌려야 한다.
  4. 옆으로 꽂아 돌려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레규레이팅 버턴은 엔진의 공기-연료 비율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버턴을 돌리는 동안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꽂아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깊게 꽂으면 버턴이 손상될 수 있고, 너무 얕게 꽂으면 버턴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깊이로 꽂아 돌려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버턴이 안전하게 고정되고, 엔진의 공기-연료 비율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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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건반 부분에서 잡음이 나는 원인 중 가장 옳은 것은?

  1. 부싱 크로스가 마모 또는 경화
  2. 부싱이 빡빡해져서
  3. 납이 너무 무거워서
  4. 부싱 크로스가 두터워서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부분에서 잡음이 나는 원인 중 가장 옳은 것은 "부싱 크로스가 마모 또는 경화"입니다. 이는 부싱 크로스가 건반과 함께 움직이면서 마모되거나 경화되어서 부싱과 건반 사이에 공간이 생기고 그 공간에서 소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부싱 크로스를 교체하거나 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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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피아노의 조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타현거리 조정
  2. 캡스턴 조정
  3. 건반깊이 조정
  4. 해머자체무게 조정
(정답률: 100%)
  • 해머자체무게 조정은 피아노의 음색과 음량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해머의 무게를 조절하여 연주자가 더욱 쉽게 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피아노의 조정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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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펠트, 크로스, 스킨 교환 수리 방법 중 틀린 것은?

  1. 댐퍼 펠트가 오래 다져져서 지음이 안될 경우 샌드페이퍼로 살짝 문지른 다음 피커로 경도를 낮춘다.
  2. 백첵 펠트가 조금 닳았을 때는 해머스톱 거리에 맞게 간격을 조정한다.
  3. 해머받드 쿠숀 크로스 교환시 접착제가 돌출되지 않도록 교환한다.
  4. 윕펜 힐 크로스 교환시 크로스 전체에 접착제를 바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윕펜 힐 크로스 교환시 크로스 전체에 접착제를 바른다."가 틀린 것입니다. 크로스 교환시에는 접착제를 크로스의 가장자리에만 바르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유는 크로스 전체에 접착제를 바를 경우, 접착제가 크로스 안쪽으로 스며들어 크로스가 불균일하게 늘어나거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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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업라이트 피아노의 소프트 페달(soft pedal)을 밟았을 때의 조정은?

  1. 해머가 타현거리의 1/3 진행하게 조정한다.
  2. 해머가 타현거리의 1/2 진행하게 조정한다.
  3. 해머가 타현거리의 2/3 진행하게 조정한다.
  4. 해머가 10mm 진행하게 조정한다.
(정답률: 100%)
  • 업라이트 피아노의 소프트 페달은 해머의 타현거리를 줄여서 연주음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소프트 페달을 밟았을 때 해머가 타현거리의 일부만 진행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이때 해머가 타현거리의 1/3 진행하게 조정하는 것이 적절한 이유는, 타현거리의 1/2보다는 더 부드러운 연주음을 만들어내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타현거리의 2/3보다는 더 강한 연주음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해머가 10mm 진행하게 조정하는 것은 타현거리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조정값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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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딥블럭(Dip block)의 주된 용도는?

  1. 건반의 넓이를 측정하는 자
  2. 건반의 백색도를 측정하는 계기
  3. 건반의 깊이를 측정하는 자
  4. 건반의 무게를 측정하는 저울
(정답률: 알수없음)
  • 딥블럭은 건반의 키(Touch)를 조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건반의 깊이를 측정하여 키의 높낮이를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건반의 깊이를 측정하는 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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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해머가 사진행 할 경우 가장 올바른 작업 방법은? (단, 업라이트 피아노일 경우)

  1. 해머 생크를 떼었다 다시 붙여 조정한다.
  2. 해머가 사진행하는 플랜지의 반대방향에 종이를 붙여 조정한다.
  3. 해머가 사진행하는 방향의 플랜지에 종이를 붙여 조정한다.
  4. 플랜지 나사를 풀었다 조이면서 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사진행하는 플랜지의 반대방향에 종이를 붙여 조정하는 것은, 해머가 플랜지를 치는 방향과 반대 방향에 종이를 붙이면서 해머의 위치를 조정함으로써, 플랜지와 해머의 거리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해머 생크를 떼고 다시 붙이는 것보다 간단하고 빠르며, 정확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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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브라이들 와이어가 백첵와이어에 닿아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이 잡음의 가장 적절한 제거법은?

  1. 브라이들 와이어를 깊히 박아준다.
  2. 백첵 와이어를 구부려준다.
  3. 브라이들 테프를 당겨준다.
  4. 브라이들 와이어를 구부려 좌우 백첵와이어와 닿지 않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브라이들 와이어가 백첵와이어에 닿아 잡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둘 사이에 마찰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라이들 와이어를 구부려 좌우 백첵와이어와 닿지 않게 하면 마찰이 줄어들어 잡음이 감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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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페달 브래킷(목재)의 수리 방법 중 가장 올바른 방법은?

  1. 고정된 상태에서 나사못을 조여준다.
  2. 분해시키지 않고 접착제를 바른 후 나사못을 조여준다.
  3. 분해시킨 후 필요한 부분을 수리하고 나사못만 조여준다.
  4. 분해시킨 후 필요한 부분을 수리하고 접착제를 브래킷 밑면에 칠하고 나사못을 조여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분해시킨 후 필요한 부분을 수리하고 접착제를 브래킷 밑면에 칠한 후 나사못을 조여주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부분적인 변형이나 균열 등을 보완할 수 있고, 접착제를 사용하여 더 견고하게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정된 상태에서 나사못을 조여주는 것은 부분적인 변형이나 균열을 보완하지 못할 수 있으며, 분해시키지 않고 접착제를 바른 후 나사못을 조여주는 것은 접착제가 충분히 밑면에 고르게 분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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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반적인 업라이트 피아노의 페달에 관한 명칭들이다. 가장 옳은 것은?

  1. 댐퍼 페달, 소프트 페달, 머플러 페달
  2. 댐퍼 페달, 리프팅 페달, 머플러 페달
  3. 댐퍼 페달, 소스테누토 페달, 머플러 페달
  4. 소스테누토 페달, 해머레일 페달, 머플러 페달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업라이트 피아노의 페달에는 댐퍼 페달, 소프트 페달, 머플러 페달이 포함됩니다.

    - 댐퍼 페달: 연주된 음을 길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페달을 밟으면 피아노의 댐퍼가 열리고, 손가락을 떼도 음이 계속해서 울리게 됩니다.
    - 소프트 페달: 연주된 음을 부드럽게 연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페달을 밟으면 피아노의 플랫머(망치)가 더 부드럽게 건반에 닿아 음이 부드럽게 울리게 됩니다.
    - 머플러 페달: 연주된 음을 짧게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페달을 밟으면 피아노의 머플러가 건반에 닿아 음이 짧게 울리게 됩니다.

    따라서, "댐퍼 페달, 소프트 페달, 머플러 페달"이 가장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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