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임의 구분
1. 업라이트 피아노 외장(CASE)의 일부이다. ①,②,③번의 명칭은?
2. 싸일렌트(Silent) 페달이란?
3. 현의 진동을 재생 결합시켜 음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4. 다음 중에서 향봉의 주된 역할로 가장 옳은 것은?
5. 흑건반의 규격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6. 피아노 품질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7. 보통 피아노 한 선의 평균 장력은 대략 어느 정도인가?
8. 스트라이킹 포인트(Striking Point)란 ?
9. 원칙적인 피아노 액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0. 핀판의 고유 역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1. 평균율에 있어서 옥타브를 C1- G - C2와 같이 조율 했을 때 C1- G의 맥놀이는 G - C2의 맥놀이와 어떤 관계에 있어야 하는가?
12. 음의 속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3. 높이가 다른 음이 동시에 울리거나 진행하는 것 또는 높낮이의 동시적인 배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4. 평균율 4도, 5도는 순정율 4도, 5도에 비해 어느 정도의 오차가 있는가?
15. 조율자세와 튜닝 해머 각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6. 평균율에서 장3도를 몇 번 계속하면 1옥타브가 되겠는가?
17. 잔향시간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8. 단3도인 F33은 174.614 Hz이고, G#36은 207.652 Hz이다. 두음 사이의 맥놀이 수는?
19. 평균율에 있어서 기음으로부터 위로 완전4도 아래로 완전5도의 음정을 잡았을 때 비트(Beats)수는?
20. A37가 220Hz일 때 4도 위의 D42(293.665Hz)와의 맥놀이수는 매초당 몇개인가?
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은 조율 유지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22. 주파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23. 음의 성분의 차이로 생기는 감각적인 특성은?
24. 소리의 크기 및 주파수를 분별하며 전기적인 작용으로 청각 신경세포를 통해 뇌세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와우각막을 둘로 나누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25. 공명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는?
26. 기음에 대하여 불협화 하는 배음이 아닌 것은?
27. 해머가 전진하여 현을 때리기 까지의 거리는?
28. 반사도 되지만 흡수되어 버리는 성질이 강한 주파수는?
29. 순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0. 아래의 한 옥타브(Octave)의 피아노 건반에서 E음에 대하여 상행 장3도의 음은 무엇인가?
31. 어떤 소리가 또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현상은?
32. 음의 전달속도가 가장 늦은 것은?
33. 현의 1/8부분을 때릴 때 가장 강하게 나오는 배음은?
34. 평균율에서 A49가 10센트 높으면 몇 Hz가 되는가?(A49:440Hz)
35. 평균율에서 A1가 20센트 낮다고 하면 몇 Hz가 되는가?(단, A1 = 27.5 Hz)
36. 건반잡음을 없애기 위한 작업 중 필요없는 작업은?
37. 오래 사용한 페달이 좌우로 흔들릴 때 가장 좋은 수리 방법은?
38. 댐퍼스프링이 부러졌을 때 교체하는 방법 중 가장 옳은 것은?
39. 타현거리가 심하게 좁아져 있을 때 타현거리를 정상으로 맞추면서 연관작업하는 것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40. 업라이트 피아노의 받드펠트(Butt felt)에 관한 것이다. 틀린 것은?
3과목: 임의 구분
41. 댐퍼 펠트가 굳어서 현과 접촉할 때 잡음이 난다. 이때 수리 방법은?
42. 다음은 현을 교환하는 방법이다. 틀린 것은?
43. 해머 받드의 각종 접착부분에 관한 작업방법 중 옳은 방법은?
44. 댐퍼 스푼의 조정은 해머가 몇 mm 진행했을 때 댐퍼 작동이 시작되어야 하는가?
45. 음향판에서 잡음이 생길 때 수리 중 틀린 것은?
46. 음향판에 스프루스가 사용되는 이유로서 올바르지 못한 것은?
47. 백건에 손때나 지저분한 것이 많이 묻어 있다. 이것을 깨끗하게 제거하려고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48. 바란스핀 홀이 빡빡할 때 가장 올바른 교정법은?
49. 해머가 마모되어 성형하는 작업과 가장 관계 있는 것은?
50. 레규레이팅 버턴의 조정은 해머가 현과 몇 mm 접근했을 때 멈추게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51. 레규레이팅 버턴을 돌릴 때 일반적으로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방법은?
52. 건반 부분에서 잡음이 나는 원인 중 가장 옳은 것은?
53. 피아노의 조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54. 다음 중 펠트, 크로스, 스킨 교환 수리 방법 중 틀린 것은?
55. 업라이트 피아노의 소프트 페달(soft pedal)을 밟았을 때의 조정은?
56. 딥블럭(Dip block)의 주된 용도는?
57. 해머가 사진행 할 경우 가장 올바른 작업 방법은? (단, 업라이트 피아노일 경우)
58. 브라이들 와이어가 백첵와이어에 닿아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이 잡음의 가장 적절한 제거법은?
59. 페달 브래킷(목재)의 수리 방법 중 가장 올바른 방법은?
60. 일반적인 업라이트 피아노의 페달에 관한 명칭들이다. 가장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