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임의 구분
1. 일반적인 피아노 해머의 중량은 어느 정도인가?
2. 피안에서 크라우닝(crowning)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3. 피아노 건반의 상승하중(N)은 어느 정도인가?
4. 링브리지(ring bridge)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5. 피아노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6. 목골(Wood fram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 피아노 16번 선의 지름(mm)과 인장강도(N/mm2)를 옳게 나타낸 것은?
8. 피아노 선 1종(PW-1)의 적용 선지름(mm)을 옳게 나타낸 것은?
9. 피아노에서 트랩워크(trap work)란 무엇인가?
10. 다음 피아노 구조 중 25번의 명칭은 무엇인가?
11. 흡음처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2. 소리의 3요소와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3. 다음 중 어울림 음정이 아닌 것은?
14. 소리의 주파수가 4186Hz 일 때 파장은? (단, 음속은 340m/s 이다.)
15. 다음 중 일정한 음의 강도에서 사람이 가장 잘 들을 수 있는 주파수(Hz)는?
16. 바이올린(Violin)가 피아노(Piano)의 음을 듣고 두 악기를 구별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17. 주파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8. 완전4도와 완전5도에 대한 센트를 비교할 때, 순정율과 비교하여 평균율은 어떠한가?
19. 장3도와 장6도에 대한 각각의 음정비를 옳게 나타낸 것은?
20. A37가 220Hz 일 경우 장3도 위의 C#41(277.183Hz)와의 맥놀이는 매 초당 몇 회인가?
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두 음 간의 맥놀이는 매 초당 몇 회인가?
22. 순정5도를 12번 겹쳐서 만들어지는 양과 기음에서 직접 취한 7옥타브의 양과의 사이에 생기는 근소한 차를 말하는 것으로 피타고라스 콤마(comma)라고도 하는게 그 차는 어느 정도인가?
23. 순정율에서 완전5도는 대전음, 소전음, 반음이 몇 개로 이루어지는가?
24. 음의 높낮이를 시각적, 미적으로 연속 배열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5. 연주용 피아노 조율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26. 단7도 검사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역은?
27. 순전율에서 장6도는 몇 센트인가?
28. 다음 중 불안전 협화음정이 아닌 것은?
29. 주요 3화음을 구성하는 음이름이 아닌 것은? (단, 다장조 음계 기준이다.)
30. 등감곡선에서 1000Hz 순음의 음압 레벨이 65dB 일 때 몇 폰에 해당되는가?
31. 사람의 귀의 구조 중 마이크로폰의 진동핀과 같은 역할을 하며 음파를 기계적인 진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을 하는 것은?
32. 피타고라스 온음과 림마와의 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33. 피치가 많이 내려간 피아노를 조율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34. 평행한 벽면사이를 음파가 여러 차례 왕복하여 거의 같은 크기의 반향이 다수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5. 음원에서 소리의 발생이 중지된 뒤에도 소리가 남아있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6. 건반 동작검사를 할 때 건반을 10mm 정도 들었다가 놓아 주면 어떤 상태가 될 때 가장 정상인가?
37. 피아노에 사용하는 목재의 함수율은 몇 %가 가장 적합한가?
38. 건반 수평고르기를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39. 건반 고르기 중 높이를 전체적으로 높이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40. 다음 중에서 건반동작 검사를 할 때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3과목: 임의 구분
41. 위펜힐 클로스가 마모되었을 때 수리하는 방법 중 가장 옳은 것은?
42. 타현거리 조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43. 피아노의 내구성 시험을 할 때의 온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44. 브라이들 테이프와 백첵 와이어의 간격은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가?
45. 에프터 터치의 양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46. 댐퍼수준 조정은 건반을 눌러서 해머가 몇 mm 정도 진행했을 때 댐퍼가 뜨기 시작해야 하는가? (단, 중형 피아노인 경우이다.)
47. 댐퍼페달의 로스트 모션(lost motion) 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48.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연타가 되지 않는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9. 업라이트 피아노 해머헤드가 사진행 할 때 가장 바람직한 수리방법은?
50. 타현점이 많이 마모된 해머헤드의 파일링(filing)하는 방법 중 옳은 것은?
51. 다음은 피아노 액션의 열냉 시험에 관한 내용이다. ( ) 안에 알맞은 것은?
52. 액션 해머펠트의 경도가 높을 때의 처리 방법은?
53. 튜닝핀 교체시 현재 핀과 교체 핀과의 오버사이즈(over size)의 굵기의 차이는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가?
54. 소프트 페달을 밟았을 때 해머 전체가 진행하게 되는데 해머가 타현거리의 어느 정도 가도록 조정하여야 하는가?
55. 갈라진 향판 수리시 가장 적당한 수리재료는?
56. 업라이트 피아노의 잭 스톱 레일은 주로 어떤 역할을 하는가?
57. 페달기구 수리에 관한 사항 중 옳은 것은?
58. 피아노 주변에서 잡음이 가장 많이 날 수 있는 조건은?
59. 건반 후론트 부싱클로스를 교환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60. 피아노선의 인장시험시 물림간격은 선지름이 1.00mm 이상일 경우 원칙적으로 약 몇 mm로 하여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