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1-18)

피아노조율기능사
(2009-01-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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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의 선 번호와 그 지름을 잘못 나타낸 것은?

  1. 15번 : 0.875 + 0.010mm
  2. 18번 : 1.025 + 0.013mm
  3. 20번 : 1.125 + 0.013mm
  4. 23번 : 1.325 + 0.015mm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의 선 번호는 지름이 작을수록 숫자가 크고, 지름이 커질수록 숫자가 작아집니다. 따라서 23번이 1.325 + 0.015mm인 것이 가장 큰 지름을 가지는 선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지름이 작은 선들의 번호와 지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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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802년 토마스라우드가 고안한 저음부와 중음부의 이중 교차현의 간격은 타현점에서 약 몇 mm 정도인가?

  1. 8
  2. 12
  3. 15
  4. 18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8"입니다.

    이유는 토마스 라우드가 고안한 이중 교차현의 간격은 1/6 인치(약 4.23mm)이며, 이를 타현점에서 측정하면 약 3/16 인치(약 7.94mm)가 됩니다. 그러나 이는 실제로는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으며,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8"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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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향판에서 각 부분의 두께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고음부가 얇고, 저음부가 두껍다.
  2. 고음부가 두껍고, 저음부가 얇다.
  3. 중음부가 두껍고, 고음부 및 저음부가 얇다.
  4. 중음부가 얇고, 고음부 및 저음부가 두껍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고음부가 두껍고, 저음부가 얇다.

    향판은 진동수가 높은 고음부와 진동수가 낮은 저음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고음부는 짧은 파장으로 진동하기 때문에 더 빠르게 진동하며, 따라서 더 두껍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반면에 저음부는 긴 파장으로 진동하기 때문에 더 느리게 진동하며, 따라서 더 얇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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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향판의 재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가문비나무
  2. 시트카스프루스
  3. 나도박
  4. 루마니아스프루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나도박"입니다. 나도박은 실내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나무로, 향판의 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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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피아노 외장의 도장 방식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붓 도장
  2. 스프레이 도장
  3. 플로우코터 도장
  4. 전착 도장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착 도장은 금속에 대한 도장 방식으로, 피아노의 나무 외장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붓 도장, 스프레이 도장, 플로우코터 도장은 모두 나무에 대한 도장 방식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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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아노선 24번의 인장강도(N/mm2)는 어느 정도인가?

  1. 2110~2290
  2. 2060~2250
  3. 1960~2200
  4. 1860~2140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선 24번은 강도가 높은 강선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철강보다도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강도가 가장 높은 "2110~2290"이 아닌, 그 다음으로 높은 "2060~2250"이 정답입니다. 이 범위는 피아노선 24번의 인장강도 범위로, 실제로는 이 범위 내에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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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업라이트 피아노의 건반 깊이가 10mm일 때, 반대편 끝은 어느 정도 상승해야 하는가?

  1. 5mm
  2. 6.6mm
  3. 8mm
  4. 9.6mm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 피아노의 건반은 중심축을 기준으로 대칭이므로, 건반의 중심에서 반대편 끝까지의 거리는 20mm이 됩니다. 따라서, 건반의 중심에서 10mm만큼 상승하면 반대편 끝까지의 거리는 20mm 중 10mm이므로 10mm 상승한 거리의 1/2인 5mm가 더해집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반대편 끝까지의 거리는 20mm + 5mm = 25mm가 됩니다. 하지만, 원래 거리는 20mm이므로, 반대편 끝은 25mm - 20mm = 5mm만큼 더 상승해야 합니다. 따라서, 건반의 중심에서 10mm만큼 상승하면 반대편 끝은 5mm만큼 더 상승해야 하므로, 정답은 6.6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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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피아노 발달 과정 중 연대가 가장 빠른 것은?

  1. 타현거리를 좁히는 소프트 페달 출현
  2. 에라르 아그라프 발명
  3. 에라르 레피티션 액션 완성
  4. 호킨스 업라이트 특허 획득
(정답률: 알수없음)
  • 호킨스 업라이트 특허 획득이 가장 빠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발명되었지만, 호킨스 업라이트는 18세기 말에 이미 특허를 획득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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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피아노 부품 중 센터레일에 고정되어 있지 않는 것은?

  1. 잭 플랜지
  2. 댐퍼 플랜지
  3. 받드 플랜지
  4. 위펜 플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잭 플랜지는 센터레일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피아노의 하단에 위치하여 피아노를 들어올리거나 이동할 때 사용되는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부품은 모두 센터레일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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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아노의 페달은 연주에 지장이 없도록 간격을 유지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바닥면에서 페달 앞 끝 윗면까지의 높이는 어느 정도이어야 하는가?

  1. 22~40mm
  2. 45~75mm
  3. 85~95mm
  4. 105~125mm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의 페달은 연주자의 발로 밟을 수 있어야 하므로, 페달 앞 끝의 높이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발이 페달에 닿지 않아 연주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페달 앞 끝 윗면까지의 높이는 45~75mm 정도로 유지됩니다. 이 범위 안에서는 연주자의 발 크기나 발의 높이에 따라서도 편안하게 연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범위를 벗어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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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으로 청각 가청한계 식별력의 최소와 최대의 차는 어느 정도인가?

  1. 8dB
  2. 80dB
  3. 800dB
  4. 8000dB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청각 가청한계 식별력의 최소와 최대의 차는 80dB이다. 이는 인간의 청각 감도가 낮은 주파수에서 높은 주파수로 갈수록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소한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최소한의 감도와 가장 큰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최대한의 감도 사이의 차이는 80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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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온도 20℃일 때 음속은 343.7m/s이다.온도가 0℃일 때 음속은 몇 m/s가 되는가?

  1. 325.5
  2. 329.5
  3. 331.5
  4. 333.5
(정답률: 알수없음)
  • 음속은 기체의 온도, 압력, 밀도 등에 영향을 받는데, 일반적으로 온도가 낮아질수록 음속은 감소한다. 이는 기체 분자들이 서로 충돌하는 빈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도가 20℃에서 0℃로 떨어질 때, 음속은 감소할 것이다. 이때 음속은 약 331.5m/s가 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공기의 온도가 0℃일 때의 음속 값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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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음의 파장이 1.7m 인 경우 주파수는 몇 Hz인가? (단, 음속은 340m/s이다.)

  1. 0.005
  2. 0.05
  3. 200
  4. 578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파장과 음속을 이용하여 주파수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파수 = 음속 ÷ 파장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 = 340 ÷ 1.7 = 200 Hz

    따라서, 정답은 "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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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파원에 대해서 상대속도를 갖는 관측자가 측정하는 파의 진동수가 파원에서 본 값과 다른 현상을 나타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반사효과
  2. 감쇠현상
  3. 도플러효과
  4. 회절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도플러효과는 파원과 상대속도를 갖는 관측자가 측정하는 파의 진동수가 파원에서 본 값과 다른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관측자와 파원 사이의 상대운동으로 인해 파의 주파수가 변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경찰차가 우리를 향해 다가올 때는 사이렌 소리가 높아지고, 멀어질 때는 낮아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음파뿐만 아니라 전자기파에서도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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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근음(根音)으로부터 장3도 위의 음, 완전5도 위의 음을 합한 3화음으로 이루어진 화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감3화음
  2. 장3화음
  3. 증3화음
  4. 단3화음
(정답률: 알수없음)
  • 근음으로부터 장3도 위의 음과 완전5도 위의 음을 합한 3화음을 "장3화음"이라고 합니다. 이는 화음의 구성음이 근음, 장3도, 완전5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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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반사도 되지만 흡수되어 버리는 성질이 가장 강한 주파수에 해당되는 것은?

  1. 낮은 주파수
  2. 높은 주파수
  3. 중간 주파수
  4. 초저 주파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높은 주파수"입니다. 이는 물질의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높은 주파수의 전자기파는 물질 내부에서 진행할 때 분자나 원자의 진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를 흡수하게 됩니다. 따라서 높은 주파수의 전자기파는 반사도 되지만 물질 내부에서 흡수되어 버리는 성질이 가장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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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등감곡선에서 1kHz 순음의 음압레벨이 100dB 이면 몇 폰(phon)에 해당되는가?

  1. 1
  2. 10
  3. 100
  4. 1000
(정답률: 알수없음)
  • 등감곡선에서 1kHz 순음의 음압레벨이 100dB일 때, 이는 100 폰에 해당합니다. 이유는 등감곡선은 인간의 청각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곡선으로, 1kHz에서 40 폰일 때 40dB, 100 폰일 때 100dB의 음압레벨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kHz에서 100dB의 음압레벨은 100 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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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완전4도, 완전5도의 조율법에서 검사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정은?

  1. 감4도, 감5도
  2. 완전5도, 옥타브
  3. 단3도, 단6도
  4. 장3도, 장6도
(정답률: 알수없음)
  • 완전4도와 완전5도의 조율법에서는 주로 장3도와 장6도를 검사합니다. 이는 완전4도와 완전5도가 음악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두 음정이 조율이 잘 되어 있는지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4도와 감5도는 음정이 조율되지 않은 경우에 검사하는 음정이며, 단3도와 단6도는 다소 특이한 음정으로서 검사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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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음의 진동비를 1.000으로 하였을 때 다음 각 음의 평균율과 순정율의 차이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D음 : 평균율 1.122, 순정율 1.125
  2. E음 : 평균율 1.260, 순정율 1.260
  3. F음 : 평균율 1.325, 순정율 1.323
  4. G음 : 평균율 1.500, 순정율 1.50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음 : 평균율 1.122, 순정율 1.125"입니다.

    평균율은 12음 계열에서 각 음 사이의 주파수 비율을 2의 1/12승으로 계산한 값입니다. 순정율은 각 음의 주파수 비율을 정확하게 계산한 값으로, 각 음의 주파수 비율을 구할 때 순수한 정수 비율을 사용합니다.

    D음은 12음 계열에서 7번째 음으로, C음에서 7/12만큼 올라간 음입니다. 따라서 평균율은 2의 (7/12)승, 약 1.122입니다. 하지만 순정율은 C음의 주파수에 3/2를 곱한 값에 7/12승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 값은 약 1.125입니다. 따라서 평균율과 순정율의 차이는 약 0.00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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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단6도에는 온음과 반음이 각각 몇 개씩 포함되어 있는가?

  1. 온음 2개, 반음 2개
  2. 온음 2개, 반음 3개
  3. 온음 3개, 반음 2개
  4. 온음 4개, 반음 1개
(정답률: 알수없음)
  • 단6도는 다음과 같은 음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 - 레 - 미 - 파 - 솔 - 라# - 시 - 도

    여기서 온음은 라와 시 사이의 음계 간격을 말하며, 반음은 미와 파, 솔과 라# 사이의 음계 간격을 말합니다.

    따라서 단6도에는 온음이 3개(라와 시, 라#과 도, 미와 파) 포함되어 있고, 반음이 2개(미와 파, 솔과 라#)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온음 3개, 반음 2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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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평균율에 있어서 A#14가 58Hz이면 정상보다 얼마나 낮은가? (단, A13은 55Hz이다.)

  1. 0.17Hz
  2. 0.27Hz
  3. 0.37Hz
  4. 0.47Hz
(정답률: 알수없음)
  • A#14는 A13보다 한 옥타브 높은 음이므로 주파수는 2배가 된다. 따라서 A#14의 주파수는 55Hz x 2 = 110Hz이다.

    평균율에서 인접한 음 사이의 주파수 차이는 21/12배이다. 따라서 A#14와 A13 사이의 주파수 차이는 55Hz x 21/12 = 58.27Hz이다.

    따라서 A#14가 평균율에서 정상보다 낮은 주파수를 가지는 것은 58.27Hz - 58Hz = 0.27Hz이므로, 정답은 "0.27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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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건반 C28음과 F33음 4도의 맥놀이수(beat)는 얼마인가? (단, C28은 130.813Hz, F33은 174.614Hz이다.)

  1. 0.40
  2. 0.59
  3. 1.20
  4. 1.90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음의 주파수 비율은 F33/C28 = 1.3333... 이므로, 이것을 4도로 옮기면 주파수 비율은 2.0000... 이 된다. 이것은 맥놀이수가 2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맥놀이수는 0.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5 x 1.18 = 0.59 이다. (1.18은 1초당 건반 C28음의 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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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음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음계는 장음계와 단음계로 나눌 수 있다.
  2. 일반적으로 한 옥타브가 5개의 온음과 2개의 반음으로 이루어진 음계를 반음계라 한다.
  3. 장음계는 셋째음과 넷째음이 반음이고, 일곱째음과 여덟째음이 반음이다.
  4. 단음계는 음정 구조의 차이에 따라 자연스런 단음계, 화성스런 단음계, 가락스런 단음계로 구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한 옥타브가 5개의 온음과 2개의 반음으로 이루어진 음계를 반음계라 하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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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피아노 현의 부분음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현의 경도
  2. 현의 균질성
  3. 현의 음높이
  4. 현 양단의 고정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의 음높이는 현의 길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현의 길이가 짧을수록 음높이가 높아지고, 길이가 길어질수록 음높이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현의 부분음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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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악기 중 연주 중에 비브라토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바이올린
  2. 첼로
  3. 비올라
  4. 피아노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는 연주 중에 줄을 직접 튕기는 것이 아니라 키보드를 눌러서 소리를 내기 때문에 비브라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브라토는 줄을 손가락으로 짧게 떨리게 해서 음색을 바꾸는 기법인데, 피아노는 이러한 기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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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에서 가장 짧은 잔향시간을 요구하는 시설은?

  1. 콘서트홀
  2. 교회
  3. 강당
  4. 녹음실
(정답률: 알수없음)
  • 녹음실은 소리가 잘 흡수되는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서, 소리가 반사되지 않고 흡수되기 때문에 가장 짧은 잔향시간을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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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안어울림 음정에 속하는 것은?

  1. 장6도
  2. 장7도
  3. 단6도
  4. 단3도
(정답률: 알수없음)
  • 안어울림 음정은 서로 조화롭지 않은 음정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장7도는 안어울림 음정에 속합니다. 이유는 장7도는 기본적으로 마조음계에서 7번째 음으로 나타나며, 마조음계에서는 마지막 음인 도와도 안어울리는 음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7도는 다른 음들과 어울리지 않는 불안정한 음정으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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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옥타브 조율시 사용되는 검사법이 아닌 것은?

  1. 장3도, 장10도의 비교검사
  2. 옥타브 내 아래 4도, 위 5도의 보족음정 비교검사
  3. 옥타브 내 아래 장3도, 위 장6도의 보족음정 비교검사
  4. 2옥타브 검사
(정답률: 알수없음)
  • 옥타브 내 아래 장3도와 위 장6도의 보족음정 비교검사는 옥타브 조율시 사용되는 검사법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옥타브 내의 다른 음들을 비교하는 검사법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예를 들어, 장3도와 장10도의 비교검사는 옥타브 내의 7도 차이를 비교하는 검사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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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C28~C40 옥타브 조율시 보족음정 4도, 5도를 이용한 검사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C28~F33의 맥놀이수와 F33~C40의 맥놀이수가 같으면 맞는 것이다.
  2. C28~F#34의 맥놀이수와 F#34~C40의 맥놀이수가 같으면 맞는 것이다.
  3. C28~G#36의 맥놀이수와 A37~C40의 맥놀이수가 같으면 맞는 것이다.
  4. C28~E32의 맥놀이수와 E32~C40의 맥놀이수가 같으면 맞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옥타브 조율시 보족음정 4도, 5도를 이용한 검사 방법은 맥놀이수를 이용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맥놀이수란 한 음에서 다음 음으로 이동할 때 건반을 누르는 횟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C28에서 F33까지의 맥놀이수와 F33에서 C40까지의 맥놀이수가 같으면 옥타브 조율이 올바르게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4도와 5도의 보족음정이 각각 2와 3개의 건반 차이를 가지기 때문에, 이를 합쳐서 5와 7개의 건반 차이를 가지는 4도와 5도의 조율이 올바르게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28~F33의 맥놀이수와 F33~C40의 맥놀이수가 같으면 맞는 것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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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음악의 3요소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리듬 : 일정한 규칙에 지배되는 셈여림이나 장단의 진행 상태를 의미한다.
  2. 음빛깔 : 발음체의 재료나 구조, 방음 방법의 차이에 ᄄᆞ라 생긴다.
  3. 멜로디 : 여러 개의 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미적, 시간적으로 연속 배열한 것이다.
  4. 화성 :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상태를 의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악의 3요소는 리듬, 멜로디, 화성이다. 따라서 "음빛깔 : 발음체의 재료나 구조, 방음 방법의 차이에 따라 생긴다."는 틀린 설명이다. 음빛깔은 음의 품질이나 색깔을 의미하며, 음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동일한 음계의 음이라도 피아노와 기타에서 연주되면 각기 다른 음빛깔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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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평균율 음정과 순정율 음정과의 관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평균율 장3도는 순정율 장3도보다 16센트 넓다.
  2. 평균율 장6도는 순정율 장6도보다 14센트 좁다.
  3. 평균율 단3도는 순정율 단3도보다 16센트 넓다.
  4. 평균율 단6도는 순정율 단6도보다 14센트 좁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평균율 단6도는 순정율 단6도보다 14센트 좁다." 입니다. 이유는 평균율은 12EDO(12-tone equal temperament)에 따라 계산된 음정으로, 모든 음이 동일한 간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반면에 순정율은 음의 간격을 자연스러운 비율로 나누어 계산된 음정으로, 순수한 음을 연주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평균율과 순정율은 음정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음계에서도 차이가 발생하며, 이 차이는 음계의 종류와 음정의 높낮이에 따라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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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단3도의 음정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3:5
  2. 5:6
  3. 4:5
  4. 5:8
(정답률: 알수없음)
  • 음정비는 두 음의 주파수 비율을 나타내는데, 단3도의 경우 주파수 비율이 5:4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주파수 비율이 5:6인 것이 단3도의 음정비를 옳게 나타낸 것입니다. 이유는 5:6은 5:4보다 작은 비율이므로, 더 낮은 음으로 인식됩니다. 이는 단3도가 기본음인 도보다 낮은 음으로 인식되는 것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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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평균율 4도, 5도는 순정율 4도, 5도에 비해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가?

  1. 4도는 2센트 넓고, 5도는 2센트 좁다.
  2. 4도는 2센트 좁고, 5도는 2센트 넓다.
  3. 4도는 4센트 넓고, 5도는 5센트 좁다.
  4. 4도는 5센트 넓고, 5도는 4센트 좁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순정율과 평균율의 차이는 음정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센트 단위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4도는 2센트 넓고, 5도는 2센트 좁다."라는 답은 순정율과 평균율의 차이를 가장 간단하게 설명한 것입니다. 즉, 평균율이 높아지면 음정이 조금 높아지고, 낮아지면 음정이 조금 낮아집니다. 4도의 경우에는 평균율이 높아져서 2센트 더 높아졌고, 5도의 경우에는 평균율이 낮아져서 2센트 더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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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음압의 단위인 1Pa은 몇 N/m2 인가?

  1. 0.1
  2. 1
  3. 10
  4. 100
(정답률: 알수없음)
  • 1Pa는 1N/m2 이다. 이는 압력의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1N의 힘이 1m2의 면적에 작용할 때 발생하는 압력이 1Pa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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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단7도 검사가 주로 사용되는 음역은?

  1. 최고음부
  2. 차고음부 및 최고음부
  3. 최저음부
  4. 차중음부 및 최저음부
(정답률: 알수없음)
  • 단7도 검사는 주로 최저음부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단7도가 음역의 가장 낮은 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저음부에서 단7도 검사를 실시하면 음역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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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렛오프 스크류(Let off screw)를 조정하는 주된 목적은?

  1. 해머 스톱거리를 조정하기 위하여
  2. 해머 접근거리를 조정하기 위하여
  3. 해머 집행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4. 해머 운동이 원활한지 확인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렛오프 스크류는 해머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부품 중 하나로, 해머가 피아노 현에 닿는 시점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렛오프 스크류를 조정하는 주된 목적은 해머의 접근거리를 조정하여 연주자가 원하는 소리를 내기 위한 최적의 해머 작동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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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백건 표면으로부터 흑건 앞 끝 제일 높은 부분까지의 높이는 약 몇 mm인가?

  1. 8
  2. 12
  3. 16
  4. 18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과 흑건은 모두 새로운 단어이므로, 이 문제는 문맥이나 그림 등의 추가 정보가 없으면 해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문제의 전문을 제공하거나 문제가 출제된 곳의 출제 의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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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해머가 좌측으로 사진행할 경우 가장 적절한 조정방법은?

  1. 해머생크를 가열하여 우측으로 조금 옮긴다.
  2. 플랜지 우측 안쪽 면에 종이테이프를 붙여준다.
  3. 플랜지 우측 밑 부분에 종이를 끼운다.
  4. 플랜지 좌측 안쪽 면에 종이테이프를 붙여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좌측으로 행할 경우, 플랜지 우측 안쪽 면에 종이테이프를 붙여준다. 이는 해머와 플랜지 사이의 간격을 좁히고, 해머가 플랜지에 부딪혔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서 소리가 더 깨끗하게 나오도록 조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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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액션을 피아노에 장착했을 때 원칙적으로 댐퍼레버와 댐퍼로드 사이에는 몇 mm정도의 여유 간격이 필요한가? (단, 페달을 밟지 않은 경우이다.)

  1. 2
  2. 4
  3. 6
  4. 8
(정답률: 알수없음)
  • 액션을 피아노에 장착했을 때 댐퍼레버와 댐퍼로드 사이에는 2mm 정도의 여유 간격이 필요합니다. 이는 피아노의 댐퍼가 키를 놓았을 때 바로 떨어지지 않고, 약간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다음 키를 누를 때 댐퍼가 충분히 높이 올라가서 소리가 잘 나오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 여유 간격이 너무 크면 소리가 더 이상적이지 않게 나오게 되고, 너무 작으면 댐퍼가 키를 놓았을 때 바로 떨어져서 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mm 정도의 여유 간격이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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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밸런스 핀홀을 스무스하게 넓히는데 사용되는 공구는?

  1. 핀홀 어드자스터(pinhole adjuster)
  2. 니들 피커(needle picker)
  3. 스크류 홀더(screw holder)
  4. 핀홀 리머(pinhole reamer)
(정답률: 알수없음)
  • 핀홀 어드자스터는 밸런스 핀홀의 크기를 조절하여 스무스하게 넓히는데 사용됩니다. 이 공구는 핀홀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절 노브가 달려있어서 정밀한 조절이 가능하며, 핀홀을 넓히는 과정에서 핀홀의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아 정확한 밸런스 조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밸런스 조정 작업에서 필수적인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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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피아노 해머생크를 교환했을 경우 조정을 다시 해야 하는 부분으로만 나열된 것은? (단, 신품 피아노인 경우이다.)

  1. 해머접근, 해머드롭, 레피티숀레버스프링, 잭상하
  2. 타현거리, 해머스톱, 해머드롭, 해머접근
  3. 해머접근, 해머드롭, 잭전후, 잭상하
  4. 잭전후, 해머드롭, 레피티숀레버스프링, 타현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생크를 교환하면 해머의 위치와 각도가 바뀌기 때문에, 그에 따라 해머가 타현에 닿는 위치와 각도가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타현거리와 해머스톱을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해머가 떨어지는 위치도 바뀌기 때문에 해머드롭도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해머가 타현에 닿는 각도와 위치를 정확히 맞추기 위해서는 해머접근도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현거리, 해머스톱, 해머드롭, 해머접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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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현을 교환하려면 튜닝핀에 현이 몇 회 정도 감기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튜닝핀에 현을 감을 때, 현이 한 바퀴 돌아가면 음이 한 단계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현을 교환할 때는 이전에 교환한 현과 같은 음을 내기 위해 튜닝핀에 현을 감아야 합니다.

    하지만 현을 너무 많이 감으면 현이 늘어나게 되어 소리가 작아지고, 너무 적게 감으면 현이 늘어나지 않아 소리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적당한 회수로 감아야 합니다.

    ""는 현을 교환할 때 적당한 회수로 감아야 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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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애프터 터치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건반깊이와 타현거리에 비례한다.
  2. 건반깊이와 타현거리에 반비례한다.
  3. 건반깊이에 반비례하고, 타현거리에 비례한다.
  4. 건반깊이에 비례하고, 타현거리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애프터 터치는 건반을 누른 후 손을 떼었을 때 발생하는 소리를 말합니다. 이 때, 건반깊이가 깊을수록 손이 떨어질 때 타현까지의 거리가 멀어지므로 소리가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건반깊이에 반비례합니다. 반면에 타현거리가 멀어질수록 소리가 작아지므로 타현거리에 반비례합니다. 결론적으로 애프터 터치는 건반깊이에 반비례하고, 타현거리에 비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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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많이 타현된 해머헤드(hammer head)의 선단에는 깊고 길게 강선자국이 생겨 접현 면적이 늘어나므로 음질이 저하되는데 샌드페이퍼로 해머를 정형하여 수리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화일링(Filing)
  2. 니들링(Needling)
  3. 도우핑(Doping)
  4. 스트라이킹(Striking)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헤드의 강선자국을 제거하기 위해 샌드페이퍼로 해머를 정형하는 작업을 화일링(Filing)이라고 합니다. 화일링은 공작물의 표면을 깎아내어 부드럽게 만드는 작업으로, 이 경우에는 강선자국을 제거하여 음질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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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해머가 리바운드(2중터치) 현상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건반깊이가 기분보다 얕을 때
  2. 타현거리가 너무 길 때
  3. 렛오프가 너무 늦을 때
  4. 백첵이 너무 가까울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백첵이 너무 가까울 때는 해머가 건반깊이보다 더 깊게 들어가지 못하고, 따라서 리바운드(2중터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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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건반과 건반이 캡스턴 블록 측면에서 닿아 잡음이 날 때 그 처리 방법은?

  1. 닿는 부분을 망치로 두드려서 공간을 넓힌다.
  2. 밸런스핀을 옆으로 구부려서 건반이 닿지 않도록 한다.
  3. 맞닿는 부분을 드라이버로 벌려서 건반과 건반 사이를 넓힌다.
  4. 맞닿는 부분을 줄이나 샌드페이퍼로 약 1mm 간격이 되도록 깎아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과 건반이 맞닿아서 잡음이 발생하는 경우, 맞닿는 부분을 줄이거나 샌드페이퍼로 깎아내서 약 1mm 간격을 만들어주면 건반과 건반 사이의 공간이 넓어져서 잡음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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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댐퍼 수리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댐퍼펠트가 굳어져 지음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샌드페이퍼로 살짝 문지르고 피커로 찔러 준다.
  2. 댐퍼펠트를 교환할 경우는 반드시 언더 펠트까지 교환해야 한다.
  3. 댐퍼레버 클로스를 붙일 경우에는 접착제를 전면에 칠한 후 접착한다.
  4. 댐퍼블럭이 떨어졌을 때에는 액션을 떼어놓고 접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펠트가 굳어져 지음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샌드페이퍼로 살짝 문지르고 피커로 찔러 준다. - 댐퍼펠트가 오랫동안 사용되면서 굳어져서 지음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샌드페이퍼로 조금씩 갈아주고 피커로 찔러서 부드럽게 만들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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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건반부분에서 잡음이 날 경우 제거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캡스턴 버턴과 위펜힐에서 잡음이 날 때에는 흑연을 칠해 준다.
  2. 프론트 구멍에 아교가 묻어 잡음이 날 때에는 그 아교를 제거해 준다.
  3. 밸런스 핀과 부싱의 마찰로 인하여 잡음이 날 때에는 건반이 흔들리도록 넓혀 준다.
  4. 건반 측면의 나무부분에 부푸러기가 있을 경우 사포를 이용하여 제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밸런스 핀과 부싱의 마찰로 인하여 잡음이 날 때에는 건반이 흔들리도록 넓혀 준다는 것은 옳은 방법입니다. 이는 건반과 부싱 사이의 마찰이 줄어들어서 잡음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건반을 넓혀주면 부싱과의 마찰이 줄어들어서 잡음이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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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건반 동작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건반의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키플라이어를 사용하여 좌우 흔들림이 0.3mm가 되도록 넓혀준다.
  2. 액션이 얹혀있는 상태에서 건반 앞쪽을 5~10mm가량 들었다가 놓을 때 자체의 중량으로 조용히 내려가도록 조정한다.
  3. 밸런스 홀이 너무 헐거워 건반이 전후로 움직일 때는 물을 한 방울 떨어뜨려 준다.
  4. 댐퍼의 압력을 분리한 상태에서 건반을 눌렀다가 놓았을 때 건반이 천천히 올라와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의 압력을 분리한 상태에서 건반을 눌렀다가 놓았을 때 건반이 천천히 올라와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는 건반의 댐퍼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댐퍼는 건반을 누르면서 소리를 끄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댐퍼의 압력이 분리되지 않으면 건반이 놓였을 때 소리가 계속 나게 됩니다. 따라서 댐퍼의 압력을 분리한 상태에서 건반을 눌렀다가 놓았을 때 건반이 천천히 올라와야 한다는 것은 댐퍼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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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업라이트 피아노의 약음대 작동이 잘 되지 않을 때 조정해 주는 것은?

  1. 페달레버
  2. 약음 연결쇠
  3. 턴버클
  4. 사일런트 페달
(정답률: 알수없음)
  • 턴버클은 업라이트 피아노의 약음대를 조정하는데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약음대를 작동시키는 레버와 연결되어 있으며, 턴버클을 조정함으로써 약음대의 작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음대 작동이 잘 되지 않을 때는 턴버클을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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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피아노의 규격 중 바닥면에서 백건면까지의 높이는 몇 mm정도가 가장 적합한가?

  1. 540~620
  2. 640~750
  3. 760~840
  4. 850~920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의 소리는 진동을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피아노의 규격 중 바닥면에서 백건면까지의 높이는 소리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높이가 너무 낮으면 소리가 어둡고 무거워지고, 너무 높으면 소리가 밝고 가벼워집니다. 따라서, 이 높이는 적절한 규격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보기에서 "640~750"은 이 높이의 적절한 범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범위는 피아노의 소리를 균형있게 유지하면서도, 소리의 밝기와 무게를 조절할 수 있는 범위입니다. 또한, 이 범위는 대부분의 피아노에서 사용되는 범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범위가 가장 적합한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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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건반 터치가 무거울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해머와 댐퍼가 동시에 움직일 때
  2. 댐퍼클로스가 마모되었을 때
  3. 댐퍼스프링이 너무 약할 때
  4. 캡스턴 버턴 상단이 마모되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터치가 무거울 때는 해머와 댐퍼가 동시에 움직일 때, 댐퍼클로스가 마모되었을 때, 캡스턴 버턴 상단이 마모되었을 때의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댐퍼스프링이 너무 약할 때는 건반 터치가 무거워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댐퍼스프링은 건반을 누르면 댐퍼를 열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프링이 약해지면 댐퍼가 열리지 않아 건반 터치가 가벼워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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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댐퍼 지음과 가장 관련이 없는 조정은?

  1. 댐퍼와이어 조정
  2. 댐퍼스푼 조정
  3. 댐퍼페달 조정
  4. 댐퍼스톱레일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스톱레일 조정은 댐퍼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부분인 레일의 조정이기 때문입니다. 댐퍼와이어 조정, 댐퍼스푼 조정, 댐퍼페달 조정은 모두 댐퍼의 작동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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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타현 직후 해머가 현에서 몇 mm 정도 떨어진 점에서 백첵이 붙잡혀 정지하도록 조정해야 하는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타현 직후에 멈추면, 백첵은 해머와 함께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백첵이 해머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해머가 멈추는 지점에서 백첵과의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거리는 백첵이 붙잡힌 위치에서 해머가 멈추는 위치까지의 거리와 같습니다.

    해머가 현에서 몇 mm 정도 떨어진 점에서 멈추어야 하는지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이 거리를 구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답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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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점핑(Jumping)하는 핀의 수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튜닝핀에 기름을 칠하고 망치로 박은 후 조율한다.
  2. 튜닝핀 타이트너를 주입하거나 접착제를 칠한다.
  3. 튜닝핀을 뽑아서 백묵을 칠한 후 다시 박는다.
  4. 튜닝핀을 뽑은 후 그대로 다시 박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튜닝핀이란 핀의 끝 부분에 있는 작은 조절용 핀으로, 이를 뽑아서 백묵(백색 그리스)을 칠한 후 다시 박는 것이 가장 적합한 수리 방법이다. 이유는 튜닝핀은 핀과 구멍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름이나 접착제를 사용하면 간격이 더 벌어져서 오히려 점핑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묵을 사용하여 간격을 적절히 조절하고 다시 박아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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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동선의 소리죽음 현상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동선이 감긴 부분에 이물질이 끼인 경우
  2. 권선 제작시 결함이 있을 경우
  3. 급격한 기후의 변화가 있을 경우
  4. 현의 노후로 인장력이 약해졌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은 기차가 지나갈 때 발생하는 진동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현이 노후로 인해 인장력이 약해지면 기차가 지나갈 때 현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되어 소리죽음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의 노후로 인장력이 약해졌을 경우"가 가장 거리가 먼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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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페달의 운동은 페달레버와 페달봉을 통해 액션으로 옮겨지는데 페달부터 액션에 이르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트랩워크
  2. 턴버클
  3. 페달링크
  4. 페달로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트랩워크"는 페달부터 액션에 이르는 장치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는 페달레버와 페달봉을 연결하는 구조물로, 페달의 운동을 토대로 자전거의 체계적인 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페달의 운동을 전달하는 핵심적인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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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업라이트 피아노의 소프트 페달(soft pedal)을 밟았을 때의 올바른 조정은?

  1. 해머가 타현거리의 1/4정도 진행하도록 조정한다.
  2. 해머가 타현거리의 1/3정도 진행하도록 조정한다.
  3. 해머가 타현거리의 1/2정도 진행하도록 조정한다.
  4. 해머가 타현거리의 2배정도 진행하도록 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 피아노의 소프트 페달은 해머의 타현거리를 줄여서 연주음색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소프트 페달을 밟았을 때 해머가 타현거리의 1/3정도 진행하도록 조정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는 해머가 줄어든 타현거리로 인해 연주음색이 부드러워지면서도, 손가락으로 누르는 키의 무게감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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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피아노 액션을 열냉 시험할 때 온도 50±5℃에서의 방치 시간은?

  1. 8시간
  2. 16시간
  3. 24시간
  4. 32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액션을 열냉 시험할 때, 온도 50±5℃에서의 방치 시간은 16시간입니다. 이는 국제 표준인 ISO 2248에서 규정한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피아노 액션의 내구성을 검증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시간 이상 방치해도 액션의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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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피아노 부품 중 스켈톤과 관계있는 것으로만 나열된 것은?

  1. 플랜지, 댐퍼, 위펜
  2. 액션, 펠트, 해머
  3. 백첵, 댐퍼와이어, 잭
  4. 프레임, 지주, 향판
(정답률: 알수없음)
  • 스켈톤은 피아노의 뼈대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플랜지, 댐퍼, 위펜, 액션, 펠트, 해머, 백첵, 댐퍼와이어, 잭 등 다양한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스켈톤을 구성하는 핵심 부품은 프레임, 지주, 향판입니다. 프레임은 스켈톤의 기본 구조를 이루는 부분으로, 지주는 프레임에 고정되어 있으며 현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향판은 지주 위에 놓이며, 해머가 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스켈톤과 관련된 부품으로만 나열된 것은 프레임, 지주, 향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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