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의 내부를 성능적인 면에서 구조적 부분,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 기계적 부분 등 3가지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2. 다음 중 댐퍼레버를 직접 움직이게 하는 것은?
3. 서스펜딩 브리지(suspending bridge)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4. 피아노의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연도가 가장 늦은 것은?
5. 다음은 피아노의 품질에 대한 내용이다. ( )안에 알맞은 수치는?
6. 피아노에 사용하는 재료 중 목재의 함수율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7. 다음 중 현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 다음 피아노 부품 중 단풍나무로 제작하지 않는 것은?
9. 피아노선 규격 중 15번선의 인장강도(N/mm2)는 얼마인가?
10. 피아노선 규격 중 20번선의 지름은 몇 mm 인가?
11. 인간이 어떤 소리를 들었을 때 느껴지는 강약은 음압과 소리의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때 같은 크기로 느껴지는 순음을 주파수에 따라 나타낸 곡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12. 건반 E44가 329.628Hz일 때 F45는 몇 Hz인가?
13. 다음 중 진동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 음의 성분의 차이로 생기는 감각적인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5. 다음 중 온음 4개와 반음 1개로 구성되어 있는 음정은?
16. 다음 중 공진주파수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막대의 길이를 L, 재료의 Young율을 Y, 밀도를 ρ0, 장력을 T, 정수를 n이라 한다.)
17. 장7도와 단7도에는 반음이 각각 몇 개씩 포함되어 있는가?
18. 음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소리의 파장이 60cm일 경우 주파수는 약 몇 Hz인가? (단, 음속은 340m/s이다.)
20. 순정율에서 완전5도는 대전음, 소전음, 반음이 각각 몇 개로 구성되어 있는가?
2과목: 임의 구분
21. 피아노에 사용하는 현(동선)의 장력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현의 길이를 L, 현의 지름을 D, 현의 진동수를 F라 한다.)
22. 평균율 5도는 몇 센트인가?
23. 해머가 많이 마모되어 정음하고자 할 때 다음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24. 피아노 배음의 함유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25. 4도음을 위로 잡을 때 완전4도와 평균율 4도의 음정 차이는?
26. 단7도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역은?
27. F33-C40의 완전5도에 있어서 맥놀이(beat)가 협음정 0.59라고 할 때, C40-F45의 완전4도에 있어서 맥놀이(beat)는 얼마인가?
28. 다음 중 어울림 음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29. 음원에서 소리의 발생이 중지된 뒤에도 소리가 남아있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0. 조율곡선에서 A1과 C88의 음은 실제 평균율에 의한 진동수에 비해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가?
31. 피타고라스 음률의 장2도 계산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32. 16자연배음렬에서 3배음과 5배음 사이의 음정은 무엇인가?
33. 순정률은 장음과 단음의 서로 다른 2가지 폭을 지닌 온음이 존재하는데, 이 온음들 간의 차이는 약 22cents이다. 이러한 차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34. 피타고라스 음률에서 장6도의 음정비로 옳은 것은?
35. 유스타키오관(Eustachian tube)은 주로 어떤 역할을 하는가?
36. 건반고르기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 백건과 흑건 사이의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38. 다음 중 소프트페달의 조정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9. 일반적으로 댐퍼페달을 밟았다 놓을 때 ‘탁탁’하는 소리가 난다면 어디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은가?
40. 타현거리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과목: 임의 구분
41. 해머의 타현거리를 55mm로 맞추고, 깊이를 10mm로 하였을 때의 결과로 옳은 것은?
42. 댐퍼스푼을 매끈하게 하는데 필요한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43. 렛 오프 스크류(Let off screw)를 조정하는 주된 목적은?
44. 건반을 치고 놓을 때 받드 펠트(butt felt) 부위에서 잡음이 발생하였다. 그 주된 원인으로 옳은 것은?
45. 딤퍼스푼의 조정 작업으로 가장 적합한 방법은?
46. 해머 니들링(needling)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47. 해머 받드의 각종 접착부분에 관한 작업방법으로 옳은 것은?
48. 마모된 백첵 펠트를 수리할 때 가장 옳은 방법은?
49. 건반 후론트 부싱을 교환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50. 벅첵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1. 댑퍼 페달의 주된 역할에 대하여 옳게 나타낸 것은?
52. 다음 중 건반에서 발생하는 잡음이라 볼 수 없는 것은?
53. 현의 진동을 전달받아 판 전체의 넓은 면에 큰 음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54. 건반의 측면에 거친 면이 생겨 건반을 움직일 때마다 ‘사악사악’하는 잡음이 날 때 가장 적절한 제거 방법은?
55.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열쇠봉(key slip)에서 백건반 상단까지의 높이는?
56. 흑건 조정시 백건 표면에서 흑건 앞 끝 제일 높은 부분까지의 거리는?
57. 다음 공구 중 액션 조정용 공구가 아닌 것은?
58. 다음 중 갈라진 음향판의 수리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59. 댐퍼 페달을 밟아을 때 댐퍼와 현과의 거리가 서로 다를 경우 무엇을 조정하는가?
60. 다음 중 건반 부분에서 발생하는 잡음의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