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피아노조율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의 내부를 성능적인 면에서 구조적 부분,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 기계적 부분 등 3가지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향판
  2. 해머
  3. 철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철골"입니다. 피아노의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은 향판, 현, 해머 등이 있습니다. 철골은 피아노의 구조적인 부분으로, 피아노의 내부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음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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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댐퍼레버를 직접 움직이게 하는 것은?

  1. 댐퍼로드
  2. 링크레버
  3. 페달스프링
  4. 댐퍼페달레버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로드는 댐퍼와 직접 연결되어 있어서 댐퍼를 움직이면 댐퍼로드도 함께 움직이게 되어 댐퍼레버를 직접 움직이게 합니다. 따라서 댐퍼로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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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스펜딩 브리지(suspending bridge)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향판과의 접착점을 향판 중심부에 접근시키는 방법으로 저음부 브리지에 적용한다.
  2. 히치핀과 장브리지 사이에 보조브리지를 넣어서 배음의 효과를 얻기 위한 것이다.
  3. 콘서트 그랜드 피아노에서 장브리지와 단브리지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4. 업라이트 피아노 중고음부의 철골 힘살대 부근에 브리지를 파 주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서스펜딩 브리지는 피아노에서 고음부 브리지와 저음부 브리지 사이에 위치하는 보조 브리지로, 향판과의 접착점을 향판 중심부에 접근시키는 방법으로 저음부 브리지에 적용됩니다. 이는 저음부의 공명을 개선하여 음색의 균일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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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아노의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연도가 가장 늦은 것은?

  1. 브로드우드가 즘페와 같이 피아노 제작 개시
  2. 브로드우드 페달 완성
  3. 스타인웨이 업라이트 피아노 제작
  4. 에라르 아그라프 발명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타인웨이 업라이트 피아노 제작은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가장 늦은 연도인데, 이는 업라이트 피아노가 기존의 수직 피아노보다 더 작고 경제적이며, 현대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서 인기를 끌게 되면서 생산이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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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피아노의 품질에 대한 내용이다. ( )안에 알맞은 수치는?

  1. 445
  2. 446
  3. 447
  4. 448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445"인 이유는, 피아노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인 "음정"이 445Hz로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음정은 피아노의 각 음이 정확한 주파수로 울리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 값이 정확할수록 피아노의 음색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445Hz로 맞춰진 피아노는 상대적으로 높은 품질을 가진 것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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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아노에 사용하는 재료 중 목재의 함수율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1. 8~9%
  2. 20~30%
  3. 50~60%
  4. 70~80%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는 목재가 많이 사용되는 악기입니다. 목재는 습기에 따라 크기가 변화하므로, 피아노 제작 시에는 목재의 함수율이 일정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함수율이 너무 높으면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목재가 팽창하여 악기의 음질이 변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면 함수율이 너무 낮으면 목재가 수분을 잃어 균열이 발생하거나 악기의 음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아노 제작 시에는 목재의 함수율이 8~9%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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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현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항장력이 강하고 순도가 높을 것
  2. 불순물이 없는 고순도의 탄소강일 것
  3. 흠이 없고 균질일 것
  4. 녹 방지를 위해 표면에 도금이 되어 있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은 바다에서 사용되는 장비이므로 녹 방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현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녹 방지를 위해 표면에 도금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유는 도금이 되어 있으면 바다에서 녹을 일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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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피아노 부품 중 단풍나무로 제작하지 않는 것은?

  1. 브리지
  2. 향봉
  3. 핀판
  4. 해머우드
(정답률: 알수없음)
  • 향봉은 피아노의 소리를 조절하는 부품 중 하나이지만, 단풍나무로 제작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이끼나 뿌리 등의 자연 소재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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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아노선 규격 중 15번선의 인장강도(N/mm2)는 얼마인가?

  1. 2390~2590
  2. 2380~2570
  3. 2370~2550
  4. 2360~2540
(정답률: 알수없음)
  • 15번선은 철사로 만들어져 있으며, 철사의 재질은 탄소강(Carbon Steel)이다. 탄소강의 인장강도는 보통 2100~2600 N/mm2 범위 내에 있다. 따라서, 15번선의 인장강도는 이 범위 내에서 나와야 한다. 주어진 보기 중에서 유일하게 이 범위 내에 속하는 답은 "2360~2540" 이므로, 이것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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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아노선 규격 중 20번선의 지름은 몇 mm 인가?

  1. 1.050+0.013
  2. 1.075+0.013
  3. 1.100+0.013
  4. 1.125+0.013
(정답률: 알수없음)
  • 20번선은 1.125+0.013 mm입니다.

    피아노선 규격은 일반적으로 "번호+지름"으로 표기됩니다. 여기서 "번호"는 굵기를 나타내며, "지름"은 선의 직경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20번선은 다른 번호의 선들보다 더 굵은 선이며, 그 직경은 1.125mm입니다. 또한, 보통 피아노선의 지름은 약간의 오차를 포함하므로, 이 경우에는 0.013mm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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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간이 어떤 소리를 들었을 때 느껴지는 강약은 음압과 소리의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때 같은 크기로 느껴지는 순음을 주파수에 따라 나타낸 곡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등읍압곡선
  2. 라우드니스곡선
  3. 청감보정 감쇠곡선
  4. 순음곡선
(정답률: 알수없음)
  • 같은 크기로 느껴지는 순음을 주파수에 따라 나타낸 곡선을 라우드니스곡선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간의 청각 시스템이 주파수에 따라 소리를 다르게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라우드니스곡선은 주파수에 따라 인간이 느끼는 소리의 강약을 나타내며, 주파수가 낮을수록 높은 강압이 필요하고, 주파수가 높을수록 낮은 강압으로도 같은 크기의 소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크기의 소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주파수에 따라 강약을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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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반 E44가 329.628Hz일 때 F45는 몇 Hz인가?

  1. 311.127
  2. 329.628
  3. 349.228
  4. 369.994
(정답률: 알수없음)
  • 한 옥타브 위인 F45는 E44의 주파수에 2^(1/12)를 곱한 값이다.

    즉, F45 = 329.628 * 2^(1/12) ≈ 349.228 이므로 정답은 "349.228"이다.

    여기서 2^(1/12)는 반음 간의 주파수 비율을 나타내는 상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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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진동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진동수가 적어지면 소리는 낮아진다.
  2. 진동수가 15000Hz 정도가 되면 소리로서 듣기 어렵다.
  3. 진동수가 20000Hz 이상은 초음파에 해당된다.
  4. 사람이 말을 할 때의 목소리는 진동수가 5000Hz 이상의 음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람이 말을 할 때의 목소리는 진동수가 5000Hz 이상의 음파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이유는 사람이 말할 때 발생하는 소리는 대개 85Hz에서 255Hz 사이의 저음과 1800Hz에서 3000Hz 사이의 고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말하는 소리는 진동수가 5000Hz 이상의 음파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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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음의 성분의 차이로 생기는 감각적인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음률
  2. 음색
  3. 하모니
  4. 순음
(정답률: 알수없음)
  • 음색은 음악에서 각각의 악기나 목소리 등이 가지는 고유한 특징으로, 음의 성분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감각적인 특성을 말합니다. 따라서 음률, 하모니, 순음은 음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음색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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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온음 4개와 반음 1개로 구성되어 있는 음정은?

  1. 장6도
  2. 단6도
  3. 완전4도
  4. 증4도
(정답률: 알수없음)
  • 장6도는 온음 4개와 반음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온음이 4개이며, 반음이 1개인 유일한 음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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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공진주파수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막대의 길이를 L, 재료의 Young율을 Y, 밀도를 ρ0, 장력을 T, 정수를 n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옳은 식입니다.

    공진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fn = n(v/2L)

    여기서 v는 파동의 속도입니다. 파동의 속도는 재료의 Young율(Y)과 밀도(ρ0)에 의해 결정됩니다.

    v = √(Y/ρ0)

    따라서,

    fn = n/2L √(Y/ρ0)

    위 식에서 L, Y, ρ0은 모두 막대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공진주파수는 n에 비례하며, n이 증가할수록 공진주파수도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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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장7도와 단7도에는 반음이 각각 몇 개씩 포함되어 있는가?

  1. 장7도:1개, 단7도:1개
  2. 장7도:1개, 단7도:2개
  3. 장7도:2개, 단7도:1개
  4. 장7도:2개, 단7도:2개
(정답률: 알수없음)
  • 장7도와 단7도는 모두 7음에서 시작하는 음계이며, 반음의 개수는 음계의 구성에 따라 다릅니다.

    장7도는 다음과 같은 음계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레-미-파-솔-라-시-도

    이 중 미와 시 사이에 반음이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장7도에는 반음이 1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면, 단7도는 다음과 같은 음계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레-미-파-솔-라-시-도

    이 중 미와 파, 시와 솔 사이에 각각 반음이 하나씩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7도에는 반음이 2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장7도:1개, 단7도:2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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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음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음파는 공기나 액체, 고체에도 전달된다.
  2. 일반적으로 온도와 밀도가 일정할 때에는 음의 크기에 관계없이 음의 속도는 변하지 않는다.
  3. 기체일 경우 음의 속도는 기체 밀도의 평방근에 비례한다.
  4. 공기의 ‘소밀파’도 음파라고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체일 경우 음의 속도는 기체 밀도의 평방근에 비례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기체의 온도와 분자 운동에 따라 음의 속도가 결정됩니다.

    기체의 밀도가 높을수록 분자 간 거리가 가까워지기 때문에 음파의 전달 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기체의 밀도가 높을수록 음파의 속도가 빨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밀도의 평방근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밀도와 온도, 분자 운동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기체일 경우 음의 속도는 기체 밀도의 평방근에 비례한다는 설명은 부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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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리의 파장이 60cm일 경우 주파수는 약 몇 Hz인가? (단, 음속은 340m/s이다.)

  1. 5.67
  2. 566.7
  3. 2040
  4. 20400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 = 음속 ÷ 파장
    주파수 = 340 ÷ 0.6
    주파수 = 566.7 Hz

    파장과 주파수는 역의 관계에 있으므로 파장이 작을수록 주파수는 커집니다. 따라서 파장이 60cm인 소리의 주파수는 566.7 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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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순정율에서 완전5도는 대전음, 소전음, 반음이 각각 몇 개로 구성되어 있는가?

  1. 대전음 1개, 소전음 2개, 반음 1개
  2. 대전음 2개, 소전음 1개, 반음 1개
  3. 대전음 1개, 소전음 1개, 반음 2개
  4. 대전음 2개, 소전음 2개, 반음 1개
(정답률: 알수없음)
  • 순정음계에서 완전5도는 7개 음계 중 5개의 음계를 건너뛰어서 이루어지는데, 이때 건너뛰는 음계는 대전음 2개와 반음 1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5도는 대전음 2개, 소전음 1개, 반음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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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피아노에 사용하는 현(동선)의 장력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현의 길이를 L, 현의 지름을 D, 현의 진동수를 F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현의 장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장력 = (중력 × 현의 길이) / (2 × 현의 진동수^2 × 현의 지름^2)

    위 식에서 중력은 현의 무게로 인해 작용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이 식에서는 중력을 고려하여 현의 장력을 구하므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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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평균율 5도는 몇 센트인가?

  1. 498
  2. 500
  3. 700
  4. 702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율 5도는 섭씨 온도로 변환하면 약 41.0℃이 됩니다. 이때, 인체의 정상체온인 36.5℃보다 높은 온도이므로 700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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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해머가 많이 마모되어 정음하고자 할 때 다음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1. 다림질
  2. 침질
  3. 해머화일링
  4. 경화제주입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마모되어 정음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해머화일링입니다. 해머화일링은 해머의 마모 부위를 깎아내어 새로운 마모를 만들어내는 작업으로, 해머의 소리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림질은 해머의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작업이며, 침질은 해머의 경도를 높여주는 작업입니다. 경화제 주입은 해머의 내구성을 높여주는 작업으로, 정음을 위해서는 해머화일링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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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피아노 배음의 함유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1. 현의 길이
  2. 타현점
  3. 해머의 크기
  4. 타현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배음의 함유도는 타현점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타현점은 현의 길이와 타현거리에 따라 결정되며, 타현점이 현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함유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현점의 위치는 피아노 배음의 음색과 톤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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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4도음을 위로 잡을 때 완전4도와 평균율 4도의 음정 차이는?

  1. 완전4도가 3센트 높다.
  2. 완전4도가 1.5센트 낮다.
  3. 완전4도가 1.5센트 높다.
  4. 완전4도가 2센트 낮다.
(정답률: 알수없음)
  • 완전4도는 5개의 반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평균율 4도는 4개의 반음과 2개의 센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4도와 평균율 4도의 음정 차이는 2센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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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단7도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역은?

  1. 최고음부
  2. 차고음부에서 최고음부까지
  3. 최저음부
  4. 중음부에서 최저음부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단7도 검사는 보통 목소리의 최저음부에서 진행되며, 이 때문에 최저음부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역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검사에서 사용되는 음역이 아니거나, 최저음부에서 시작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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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F33-C40의 완전5도에 있어서 맥놀이(beat)가 협음정 0.59라고 할 때, C40-F45의 완전4도에 있어서 맥놀이(beat)는 얼마인가?

  1. 협음정 0.59
  2. 광음정 0.59
  3. 협음정 1.18
  4. 광음정 1.18
(정답률: 알수없음)
  • F33-C40의 완전5도는 C40-F33의 완전4도와 같습니다. 따라서 맥놀이(beat)는 동일합니다.

    C40-F45의 완전4도는 C40-G44의 완전5도와 같습니다. 따라서 맥놀이(beat)는 동일합니다.

    C40-G44의 주파수 비율은 3:4입니다. 따라서 협음정은 log2(4/3) ≈ 0.415입니다.

    또한, F33-C40의 주파수 비율은 2:3입니다. 따라서 협음정은 log2(3/2) ≈ 0.585입니다.

    이 두 협음정을 더하면 1.00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완전4도와 완전5도에 대한 맥놀이(beat)를 물어보고 있으므로, 이를 주파수 비율로 환산해야 합니다.

    완전5도의 주파수 비율은 2:3이고, 완전4도의 주파수 비율은 3:4이므로, 두 비율을 곱하면 2:3 × 3:4 = 6:12 = 1:2가 됩니다.

    따라서, C40-F45의 주파수 비율은 1:2이며, 이에 대한 협음정은 log2(2/1) = 1.00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맥놀이(beat)를 물어보고 있으므로, 이를 주파수 비율로 환산하면 1.00 × 2 = 2.00이 됩니다.

    따라서, C40-F45의 완전4도에 있을 때의 맥놀이(beat)는 광음정 1.18이 아니라, 광음정 2.00입니다.

    정답은 "광음정 1.18"이 아닌, "광음정 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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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어울림 음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완전4도
  2. 장3도
  3. 장2도
  4. 단6도
(정답률: 알수없음)
  • 어울림 음정은 주어진 음과 함께 어울리는 음들의 집합으로, 주어진 음과 함께 연주하면 좋은 음들입니다.

    "완전4도"는 주어진 음에서 4음 거리에 위치한 음으로 어울리는 음입니다.
    "장3도"는 주어진 음에서 3음 거리에 위치한 음으로 어울리는 음입니다.
    "단6도"는 주어진 음에서 6음 거리에 위치한 음으로 어울리는 음입니다.

    하지만 "장2도"는 주어진 음에서 2음 거리에 위치한 음으로 어울리지 않는 음입니다. 어울림 음정에서는 2음 거리에 위치한 음은 "장2세미톤"으로, 주어진 음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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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음원에서 소리의 발생이 중지된 뒤에도 소리가 남아있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음의 양이효과
  2. 음의 반사
  3. 음의 흡수
  4. 음의 잔향
(정답률: 알수없음)
  • 음원에서 소리의 발생이 중지되었음에도 소리가 남아있는 현상을 "음의 잔향"이라고 합니다. 이는 소리가 발생한 후 주변 공간에서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소리 파동이 서서히 소멸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음파가 공간에서 흡수되지 않고 반사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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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조율곡선에서 A1과 C88의 음은 실제 평균율에 의한 진동수에 비해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가?

  1. A1:+35cent, C88:-20cent
  2. A1:+35cent, C88:-20cent
  3. A1:-20cent, C88:-30cent
  4. A1:-20cent, C88:+30cent
(정답률: 알수없음)
  • 조율곡선에서 A1과 C88의 음은 실제 평균율에 의한 진동수에 비해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 A1: -20cent
    - C88: +30cent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율곡선은 평균율 조율로 만들어진 음계로, 일정한 간격으로 음을 조율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음의 진동수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차이를 센트(cent) 단위로 표시합니다.

    A1은 55Hz의 주파수를 가지는 음입니다. 평균율 조율에서는 A1은 440Hz의 A4와 4옥타브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조율하기 위해 A1은 -31.77cent로 조율됩니다. 하지만 조율곡선에서는 A1은 -20cent로 조율됩니다. 따라서 실제 평균율에 비해 A1은 약간 높은 음으로 조율되어 있습니다.

    C88은 4186Hz의 주파수를 가지는 음입니다. 평균율 조율에서는 C88은 440Hz의 A4와 8.5옥타브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조율하기 위해 C88은 +3.91cent로 조율됩니다. 하지만 조율곡선에서는 C88은 +30cent로 조율됩니다. 따라서 실제 평균율에 비해 C88은 약간 높은 음으로 조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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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피타고라스 음률의 장2도 계산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피타고라스 음율은 3:4:5 비율을 가지므로, 2배한 후에도 비율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3의 배수인 6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3 × 6 = 18, 4 × 6 = 24, 5 × 6 = 30 이므로, 장2도는 24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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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6자연배음렬에서 3배음과 5배음 사이의 음정은 무엇인가?

  1. 증6도
  2. 감6도
  3. 장6도
  4. 단6도
(정답률: 알수없음)
  • 16자연배음렬에서 3배음은 미, 5배음은 솔입니다. 따라서 미와 솔 사이의 음정은 장6도입니다. 이는 미에서 6음정 올리면 솔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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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순정률은 장음과 단음의 서로 다른 2가지 폭을 지닌 온음이 존재하는데, 이 온음들 간의 차이는 약 22cents이다. 이러한 차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피타고라스 콤마
  2. 중간음률
  3. 신토닉 콤마
  4. 순정율 콤마
(정답률: 알수없음)
  • 신토닉 콤마는 음악 이론에서 사용되는 작은 음정 간격으로, 순정률에서의 장음과 단음의 차이를 나타낸다. 이 차이는 약 22cents로, 피타고라스 콤마나 중간음률과는 다른 값을 가진다. 따라서, 순정률에서의 음정 간격을 정확히 나타내기 위해서는 신토닉 콤마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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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피타고라스 음률에서 장6도의 음정비로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피타고라스 음률에서 장6도는 5:3 비율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때 음정비는 3:2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5:3 비율의 음을 3:2 비율로 나누면 5/3 ÷ 3/2 = 10/9가 됩니다. 이는 ""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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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스타키오관(Eustachian tube)은 주로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소리의 높낮이를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
  2. 중이의 공기압과 외부의 기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3. 고막의 진동을 바깥 공기의 진동보다 10배 이상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4. 고막의 장력을 고르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스타키오관은 중이의 공기압과 외부의 기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중이 내부의 공기압이 외부의 기압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유스타키오관이 열리면 중이 내부의 공기가 외부로 나가거나 외부의 공기가 중이 내부로 들어와서 공기압을 조절합니다. 이는 중이 내부의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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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반고르기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건반 고르기는 밸런스레일 펀칭클로스 위에 종이 펀칭을 고여 작업한다.
  2. 종이 펀칭을 고일 때에는 두꺼운 것이 위로 올라가야 한다.
  3. 종이 펀칭이 고여져 있어도 건반이 높을 때는 건반목을 깎아서 낮게 한다.
  4. 백레일 클로스 위에 이물질을 제거한 후 건반 고르기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고르기 작업을 할 때에는 백레일 클로스 위에 이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이는 건반 고르기 작업을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표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물질이 남아있으면 건반의 높낮이가 제대로 측정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연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건반 고르기 작업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백레일 클로스 위의 이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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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백건과 흑건 사이의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1. 부싱클로스
  2. 캡스턴
  3. 후론트핀
  4. 펀칭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과 흑건 사이의 조정은 후론트핀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후론트핀은 신발의 앞쪽에 위치한 조임장치로, 발의 넓이와 높이에 맞게 조절할 수 있어서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부싱클로스나 캡스턴은 주로 하이킹이나 등산용 신발에서 사용되는 조임장치이며, 펀칭은 가죽이나 천에 구멍을 뚫어서 조임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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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소프트페달의 조정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해머 레일을 페달봉이 약간 밀고 있게 한다.
  2. 해머 레일과 페달봉이 로스트모션이 없어야 한다.
  3. 페달봉과 해머 레일 사이가 약 1mm정도의 간격이 있어야 한다.
  4. 페달봉과 해머 레일 사잉가 약 5mm정도의 간격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페달봉과 해머 레일 사이가 약 1mm정도의 간격이 있어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페달을 밟을 때 페달봉이 해머 레일을 밀어내며 작동하기 때문에, 간격이 너무 좁으면 작동이 원활하지 않고, 간격이 너무 넓으면 작동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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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으로 댐퍼페달을 밟았다 놓을 때 ‘탁탁’하는 소리가 난다면 어디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은가?

  1. 페달로드
  2. 페달레버
  3. 페달스프링
  4. 토대목의 페달 주위 클로스 및 펠트류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페달을 밟았다 놓을 때 ‘탁탁’하는 소리는 일반적으로 토대목의 페달 주위 클로스 및 펠트류가 마모되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먼저 확인하고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댐퍼페달의 작동과는 관련이 있지만, 이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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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타현거리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타현거리는 28~38mm가 표준이다.
  2. 타현거리는 액션볼트의 길이를 변경하여도 변하지 않는다.
  3. 타현거리는 해머레일의 전후를 조정하더라도 변하지 않는다.
  4. 타현거리를 재는 방법은 현의 타현점 중앙과 해머 헤드의 타현점 중앙을 잰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타현거리는 현의 타현점 중앙과 해머 헤드의 타현점 중앙을 재는 것이 옳다. 이는 타현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현과 해머가 정확히 맞닿아야 하기 때문이다. 액션볼트의 길이나 해머레일의 전후 조정은 타현거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표준 타현거리는 28~38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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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해머의 타현거리를 55mm로 맞추고, 깊이를 10mm로 하였을 때의 결과로 옳은 것은?

  1. 해머의 운동량이 모자라기 때문에 2중 터치가 생긴다.
  2. 타현거리가 멀수록 강한 타현이 되어 소리를 크게 하기 위하여 좋다.
  3. 애프터 터치의 양이 많아진다.
  4. 레규레이팅을 조정하기가 쉬워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의 운동량이 모자라기 때문에 2중 터치가 생긴다." 이유는, 타현거리와 깊이가 작아져서 해머가 충분한 운동량을 가지지 못해, 한 번의 타격으로 충분한 소리를 내지 못하고 두 번 이상의 타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머의 운동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타현거리와 깊이를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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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댐퍼스푼을 매끈하게 하는데 필요한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1. 뜨거운 물로 닦아낸다.
  2. 스틸울(철면)로 닦아낸다.
  3. 부드러운 가죽을 붙인다.
  4. 실리콘을 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드러운 가죽을 붙이는 것은 댐퍼스푼의 매끈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조치들은 댐퍼스푼의 표면을 깨끗하고 매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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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렛 오프 스크류(Let off screw)를 조정하는 주된 목적은?

  1. 해머 스톱 조정
  2. 해머 접근거리 조정
  3. 해머 사진행 조정
  4. 해머의 운동원활성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렛 오프 스크류는 해머의 접근거리를 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해머의 접근거리가 적절하게 조정되면, 해머가 스트링과 충돌하기 전에 스트링을 놓아주는 시점을 조절할 수 있어서, 연주자가 더 정확하고 빠르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렛 오프 스크류를 조정하는 주된 목적은 해머의 접근거리를 조정하여 연주의 정확성과 빠르기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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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건반을 치고 놓을 때 받드 펠트(butt felt) 부위에서 잡음이 발생하였다. 그 주된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받드 스킨이 나쁘다.
  2. 잭 머리 부분이 나쁘다.
  3. 받드 펠트가 너무 단단하다.
  4. 받드 스킨과 받드 펠트가 직접 접착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받드 스킨과 받드 펠트가 직접 접착되어 있기 때문에 건반을 놓을 때 받드 펠트 부위에서 잡음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는 받드 스킨과 받드 펠트가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부품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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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딤퍼스푼의 조정 작업으로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건반을 눌렀을 때 바로 동작해야 한다.
  2. 해머가 현에 닿았을 때 바로 동작해야 한다.
  3. 해머가 타현거리의 1/3정도 진행하였을 때 동작해야 한다.
  4. 해머가 타현거리의 3/4정도 진행하였을 때 동작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딤퍼스푼은 해머가 현에 닿기 전에 작동하여 소리의 강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해머가 타현거리의 1/3정도 진행하였을 때 딤퍼스푼이 동작하면, 소리의 강도를 조절하는데 있어서 가장 적합한 타이밍이 됩니다. 이는 해머가 현에 닿기 전에 소리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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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해머 니들링(needling)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신품인 경우에는 많은 횟수(200~500회 정도)를 찌르면 안 된다.
  2. 많이 사용하는 해머는 니들링이 필요없다.
  3. 바늘이 길고, 1개인 피커는 대부분 깊숙이 찌르는데 필요하다.
  4. 니들링 후에는 파일링 작업이 필요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늘이 길고, 1개인 피커는 대부분 깊숙이 찌르는데 필요하다는 이유는, 이러한 바늘과 피커를 사용하여 표면에 작은 구멍을 뚫어서 머티어리얼 내부로 침투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머티어리얼 내부의 결함이나 불순물을 제거하거나, 강도를 높이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바늘이 짧거나 피커가 여러 개인 경우에는 깊숙이 침투하기 어렵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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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해머 받드의 각종 접착부분에 관한 작업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쿠숀 펠트가 떨어졌을 때는 먼저 것보다 조금 두꺼운 것을 붙인다.
  2. 받드 스킨 접착시에는 본드를 전체적으로 칠한 후 접착 한다.
  3. 캐쳐 스킨이 떨어졌을 때는 양쪽 끝에만 접착제를 칠해 붙인다.
  4. 캐쳐 스킨을 교환할 때 거스러미가 눕는 방향을 위로 해서 붙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캐쳐 스킨은 머리카락을 잡아주는 부분으로, 거스러미가 눕는 방향을 위로 해서 붙이면 머리카락이 더 잘 잡히게 되어 더욱 튼튼한 고정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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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마모된 백첵 펠트를 수리할 때 가장 옳은 방법은?

  1. 마모되지 않는 곳을 페이퍼로 깎아 두께를 동일하게 해 준다.
  2. 부착되어 있는 펠트와 동일한 두께의 펠트를 교체하여 붙여준다.
  3. 받드 캐처 한쪽 면에 가죽을 붙여준다.
  4. 백첵의 높이를 낮추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모된 백첵 펠트를 수리할 때는 부착되어 있는 펠트와 동일한 두께의 펠트를 교체하여 붙여줘야 합니다. 이는 백첵의 높이를 유지하면서 마모된 부분을 교체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두께가 다른 펠트를 사용하면 백첵의 높이가 변하게 되어 연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착되어 있는 펠트와 동일한 두께의 펠트를 사용하여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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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건반 후론트 부싱을 교환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낡은 클로스는 그대로 두고 그 위에 부싱을 접착해야 좋다.
  2. 접착 후 끼워두는 치구는 후론트 핀보다 1mm 정도 굵은 것이 좋다.
  3. 접착 후 끼워두는 치구는 후론트 핀보다 2mm 정도 가는 것이 좋다.
  4. 부싱의 길이는 가로 9mm, 세로 10mm 정도가 적당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접착 후 끼워두는 치구는 후론트 핀보다 1mm 정도 굵은 것이 좋은 이유는, 부싱을 끼워두는 치구가 후론트보다 조금 더 굵으면, 부싱이 끼워진 후에도 적당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치구가 후론트보다 너무 굵으면, 부싱이 끼워지지 않을 수 있고, 치구가 너무 얇으면 부싱이 끼워진 후에도 압력이 부족하여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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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벅첵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해머 스톱거리를 돕는다.
  2. 해머의 리바운딩을 없애 준다.
  3. 캐처를 잡아준다.
  4. 음을 크게 증폭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벅첵의 역할은 "음을 크게 증폭한다"가 아니라 "음을 줄여서 해머의 리바운딩을 없애주고, 캐처를 돕는다"입니다. 벅첵은 해머가 땅에 닿을 때 발생하는 충격음을 줄여서 경기장 내부의 소음을 줄이고, 동시에 캐처가 해머를 잡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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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댑퍼 페달의 주된 역할에 대하여 옳게 나타낸 것은?

  1. 음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2. 음을 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3. 음을 지속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4. 음을 약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댑퍼 페달은 음을 지속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페달을 밟았을 때, 음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주자가 음을 더 길게 유지하고 싶을 때 댑퍼 페달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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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건반에서 발생하는 잡음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캡스턴 버튼과 위펜 휠과의 마찰
  2. 밸런스 핀과 건반 부싱과의 마찰
  3. 건반 몸체의 미세한 쪼개짐
  4. 받드 펠트가 떨어짐
(정답률: 알수없음)
  • 받드 펠트가 떨어지는 것은 건반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아니라 부속품의 이상으로 인한 문제이기 때문에 건반에서 발생하는 잡음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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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현의 진동을 전달받아 판 전체의 넓은 면에 큰 음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돌림목
  2. 브리지
  3. 향판
  4. 향봉
(정답률: 알수없음)
  • 향판은 현의 진동을 받아 전체적으로 큰 음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향판이 판 전체의 넓은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향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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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반의 측면에 거친 면이 생겨 건반을 움직일 때마다 ‘사악사악’하는 잡음이 날 때 가장 적절한 제거 방법은?

  1. 밸런스 핀을 옮겨 건반과 건반의 간격을 넓게 해 준다.
  2. 후론트 핀의 간격을 잡아준다.
  3. 대패나 페이퍼로 건반 측면의 거친 부분을 매끈하게 다듬어 준다.
  4. 건반의 높이를 수정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의 측면에 거친 면이 생기면 그 부분이 키를 누를 때마다 마찰력을 높여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건반 측면의 거친 부분을 매끈하게 다듬어 주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대패나 페이퍼를 사용하여 다듬어 주면 건반을 움직일 때 더 이상 마찰력이 높아지지 않아서 잡음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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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열쇠봉(key slip)에서 백건반 상단까지의 높이는?

  1. 16mm
  2. 18mm
  3. 20mm
  4. 22mm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적인 업라이트 피아노의 열쇠봉에서 백건반 상단까지의 높이는 대략 20mm입니다. 이는 연주자가 손가락을 건반에 올렸을 때 편안한 높이이며, 연주자의 손목과 팔의 자세를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2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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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흑건 조정시 백건 표면에서 흑건 앞 끝 제일 높은 부분까지의 거리는?

  1. 8mm
  2. 10mm
  3. 12mm
  4. 15mm
(정답률: 알수없음)
  • 흑건 조정시 백건과 흑건의 높이가 같아지므로, 백건 표면에서 흑건 앞 끝 제일 높은 부분까지의 거리는 흑건의 높이와 같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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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공구 중 액션 조정용 공구가 아닌 것은?

  1. 키핀드라이버(key pin driver)
  2. 캡스터드라이버(capstan driver)
  3. 와이어플라이어(wire plier)
  4. 스페이서(spac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키핀드라이버(key pin driver)

    설명: 키핀드라이버는 열쇠 구멍에 있는 핀을 움직여 자물쇠를 열기 위한 공구로, 액션 조정용 공구가 아닙니다. 캡스터드라이버는 회전하는 부품을 고정시키는 공구, 와이어플라이어는 전선을 깎고 굽는 공구, 스페이서는 부품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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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갈라진 음향판의 수리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점도가 높은 접착제를 밀어 넣은 다음 주위를 깨끗이 닦는다.
  2. 튼튼한 테이프를 발라 놓는다.
  3. 스르프스 목재를 쐐기형으로 깎아 접착제를 묻혀 단단하게 밀어 넣어 붙인다.
  4. 소나무 톱밥을 접착제로 잘 개어서 갈라진 사이에 꽉 차게 밀어 넣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갈라진 음향판을 수리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스르프스 목재를 쐐기형으로 깎아 접착제를 묻혀 단단하게 밀어 넣어 붙인다."입니다. 이유는 스르프스 목재는 강도가 높고, 접착제를 묻혀 밀어 넣으면 갈라진 부분을 단단하게 붙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쐐기형으로 깎아서 밀어 넣으면 갈라진 부분을 꽉 차게 막아줄 수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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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댐퍼 페달을 밟아을 때 댐퍼와 현과의 거리가 서로 다를 경우 무엇을 조정하는가?

  1. 댐퍼와이어 조정
  2. 백첵 조정
  3. 댐퍼 페달 나비너트 조정
  4. 댐퍼 스푼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와 현과의 거리가 서로 다를 경우, 댐퍼와 현 사이의 연결을 담당하는 댐퍼와이어를 조정해야 합니다. 댐퍼와이어를 조정함으로써 댐퍼와 현 사이의 거리를 조절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연주 시 발생하는 불필요한 소리나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댐퍼와이어 조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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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건반 부분에서 발생하는 잡음의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1. 부싱 클로스가 마모 또는 경화되었을 때
  2. 부싱이 너무 빡빡할 때
  3. 납이 너무 가벼울 때
  4. 부싱 클로스가 너무 두꺼울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부싱 클로스가 마모 또는 경화되면 건반과 부싱 사이의 간격이 줄어들어 건반을 눌렀을 때 부싱이 더 많이 마찰하게 되어 소리가 크게 발생하고, 또한 부싱이 불규칙하게 마찰하면서 잡음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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