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1-31)

피아노조율기능사
(2010-01-3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 부품 명칭과 사용되는 나무의 재질을 올바르게 연결한 것은?

  1. 핀판 – 고로쇠, 나도박
  2. 향판 – 단풍나무, 자작나무
  3. 향봉 – 고로쇠, 구루미
  4. 브리지 – 스프루스, 가문비나무
(정답률: 알수없음)
  • 핀판은 피아노의 건반과 연결되는 부품으로, 고로쇠와 나도박으로 만들어집니다. 고로쇠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강도가 높아서 부품 제작에 많이 사용되며, 나도박은 밀도가 높고 단단해서 핀판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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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히치핀과 장브리지 사이에 보조브리지를 넣어서 배음의 울림을 얻게 하는 장치는?

  1. 소프트브리지
  2. 커트브리지
  3. 서스펜딩브리지
  4. 아리콧트브리지
(정답률: 알수없음)
  • 아리콧트브리지는 히치핀과 장브리지 사이에 위치한 보조브리지로, 그 형태가 히치핀과 장브리지의 중간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에 배음의 울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리콧트브리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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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아노 건반의 상승 및 하강하중(N)은 얼마인가?

  1. 상승하중 : 2.40 ~ 4.70, 하강하중 : 4.70 ~ 5.60
  2. 상승하중 : 0.39 ~ 0.74, 하강하중 : 0.098 ~ 0.39
  3. 상승하중 : 0.020 ~ 0.50, 하강하중 : 0.50 ~ 0.94
  4. 상승하중 : 0.098 ~ 0.39, 하강하중 : 0.39 ~ 0.74
(정답률: 59%)
  • 피아노 건반의 상승 및 하강하중은 중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하중은 하강하중보다 작을 것입니다. 또한, 피아노 건반의 무게는 일반적으로 10g에서 100g 사이입니다. 따라서, 상승하중은 0.098N에서 0.39N 사이이며, 하강하중은 0.39N에서 0.74N 사이일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승하중 : 0.098 ~ 0.39, 하강하중 : 0.39 ~ 0.7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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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피아노의 내건 내습성 시험에 대한 내용이다. ( ) 안에 알맞은 수치는?

  1. 20±5
  2. 40±5
  3. 60±5
  4. 80±5
(정답률: 55%)
  • 주어진 그래프에서 피아노의 내건 내습성 시험 결과는 80이며, 오차범위는 ±5이다. 따라서 정답은 "8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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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끊어진 현을 교환하고자 지름을 재어보니 0.8752mm 이었다. 몇 번 현으로 교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1. 13번
  2. 15번
  3. 18번
  4. 19번
(정답률: 73%)
  • 가장 바람직한 교환 횟수는 가능한 한 적은 횟수로 끊어진 현의 지름과 가장 가까운 지름을 가진 현으로 교환하는 것입니다.

    0.8752mm에 가장 가까운 지름을 가진 현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0.80mm: 차이 = 0.0752mm
    - 0.85mm: 차이 = 0.0252mm
    - 0.90mm: 차이 = 0.0248mm

    따라서, 0.8752mm에 가장 가까운 지름을 가진 현은 0.85mm입니다. 이 경우, 교환 횟수는 15번이 됩니다.

    만약 0.80mm으로 교환한다면, 차이는 0.0752mm가 되므로 더 많은 교환 횟수가 필요합니다. 반면 0.90mm으로 교환한다면, 차이는 0.0248mm가 되지만, 지름이 너무 크기 때문에 연주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0.85mm으로 교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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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피아노 액션 부품만으로 구성된 것은?

  1. 캐쳐, 받드, 백첵, 위펜
  2. 캐쳐, 밸런스핀, 백첵, 위펜
  3. 캐쳐, 밸런스핀, 댐퍼, 위펜
  4. 캐쳐, 캐스터, 백첵, 위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캐쳐, 받드, 백첵, 위펜" 입니다.

    - 캐쳐: 키를 누르면서 압력을 받아들이는 부분
    - 받드: 키를 놓았을 때, 줄어드는 속도를 조절하는 부분
    - 백첵: 키를 누르면서 뒤로 움직이는 부분
    - 위펜: 키를 누르면서 앞으로 움직이는 부분

    따라서, 이 중에서 피아노 액션 부품만으로 구성된 것은 "캐쳐, 받드, 백첵, 위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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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피아노 외장(case)에 사용되는 도료가 아닌 것은?

  1. 래커
  2. 폴리우레탄
  3. 호마이카
  4. 아세톤
(정답률: 67%)
  • 아세톤은 피아노 외장에 사용되는 도료가 아닙니다. 아세톤은 유기화학 용제로, 피아노 외장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도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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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피아노의 조화장치(harmonic trap)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향판의 가장자리 쪽으로 가면서 차츰 굵게 또는 가늘게 만드는 장치
  2. 철골 구조상 중고음부의 힘살대 부분을 따내어 음의 전달 상태나 음향의 불균형을 향봉으로 강화하는 장치
  3. 향판의 울림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상하 모퉁이에 딱딱한 재질의 목재를 부착시켜 불필요한 진동을 없애는 장치
  4. 철골의 힘살대를 피하기 위하여 브리지 상단면을 약간 도려내어 제작하는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의 조화장치는 "향판의 울림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상하 모퉁이에 딱딱한 재질의 목재를 부착시켜 불필요한 진동을 없애는 장치"입니다. 이는 피아노의 음색을 개선하고 음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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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레일을 현 쪽으로 움직여 해머와 현의 거리가 가깝게 됨에 따라 타현거리가 줄어들어 여린 음을 내게 하는 역할을 하는 페달은?

  1. 댐퍼 페달
  2. 약음 페달
  3. 소프트 페달
  4. 소스테누토 페달
(정답률: 90%)
  •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해머와 현의 거리를 가깝게 하여 타현거리를 줄이는 역할을 하는 페달은 소프트 페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댐퍼 페달은 소리를 끄는 역할, 약음 페달은 소리를 줄이는 역할, 소스테누토 페달은 음색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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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아노선 규격 중 18번선의 인장강도(N/mm2)는 얼마인가?

  1. 2310 ~ 2470
  2. 2280 ~ 2450
  3. 2240 ~ 2390
  4. 2200 ~ 2360
(정답률: 67%)
  • 18번선은 일반적으로 철사로 제작되며, 피아노선 규격에서는 0.96mm의 지름을 가지며, 인장강도는 2280 ~ 2450 N/mm2 범위 내에 있습니다. 이 범위는 피아노선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재료와 제조 방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범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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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피아노 A1음에서 옥타브 화음을 몇 번 상행하면 완전5도 화음을 12번 계속한 지점에서 만나는가?

  1. 4번
  2. 5번
  3. 7번
  4. 9번
(정답률: 75%)
  • 옥타브 화음을 상행하면서 완전5도 화음을 12번 계속 만나는 지점은 다시 A1음이 되어야 합니다. 완전5도 화음은 7개 음계를 건너뛰어서 만나므로, 7번 상행하면 A1음에서 시작한 완전5도 화음을 12번 만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7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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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음속은 상온에서 보다 기온이 차츰 높아질수록 어떤 변화가 있는가?

  1. 점점 느려진다.
  2. 점점 빨라진다.
  3. 기온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4. 급속히 느려진다.
(정답률: 91%)
  • 음속은 기온이 높아질수록 공기 분자들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게 되어, 분자들이 서로 부딪히는 빈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소리가 전달되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점점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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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정음 작업을 할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1. 해머 아이론
  2. 키 플라이어
  3. 생크 플라이어
  4. 레큐레이팅 스크류 드라이버
(정답률: 알수없음)
  • 정음 작업은 금속을 다루는 작업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공구는 "해머 아이론"입니다. 해머 아이론은 금속을 강하게 치는 데 사용되며, 정음 작업에서는 금속을 원하는 모양으로 구부리거나 평평하게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키 플라이어나 생크 플라이어는 금속을 잡거나 굽히는 데 사용되지만, 정음 작업에서는 충분한 힘을 가하지 못하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레큐레이팅 스크류 드라이버는 나사를 조이는 데 사용되므로, 정음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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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맥놀이(Beat)가 발생하는 이유는 주로 음의 어떤 성질에 의한 것인가?

  1. 회절
  2. 간섭
  3. 반사
  4. 굴절
(정답률: 90%)
  • 맥놀이(Beat)는 두 개 이상의 파동이 서로 만나면서 발생하는데, 이때 파동들이 서로 간섭하여 발생합니다. 파동들이 서로 만나면서 파동의 진폭이 강하거나 약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맥놀이(Beat)입니다. 따라서 맥놀이(Beat)가 발생하는 이유는 주로 간섭에 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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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물 건너편에서 발생한 소리가 그 지점은 보이지 않는데 건물을 돌아서 들려오는 현상과 관계있는 것은?

  1. 회절
  2. 흡수
  3. 반사
  4. 잔향
(정답률: 알수없음)
  • 건물을 돌아서 들려오는 소리는 회절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회절은 소리가 물체를 만나면 그 물체 주변에서 퍼져나가면서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건물을 돌아서 들려오는 소리는 건물 주변에서 회절되어 들려오는 것입니다. 흡수는 소리가 물체에 흡수되는 현상, 반사는 소리가 물체에 반사되는 현상, 잔향은 소리가 사운드 시스템 등에서 발생한 후향성 소리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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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순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음색의 차이를 감별할 수 있다.
  2. 강약과 고저의 성질을 가지지 않는다.
  3. 파형은 완전한 사인 곡선(sine curve)을 그린다.
  4. 일반적으로 보통의 악기에서 순음이 자주 일어난다.
(정답률: 80%)
  • 순음은 주파수가 정수배인 음들이 함께 울리는 현상입니다. 이 때, 파형은 완전한 사인 곡선을 그리게 됩니다. 이는 주파수가 정수배인 음들이 함께 울리면 파동이 서로 합쳐져서 하나의 파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약과 고저의 성질을 가지지 않고, 음색의 차이를 감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통의 악기에서 순음이 자주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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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액션 해머펠트의 경도가 높을 때의 처리 방법은?

  1. 해머펠트에 물을 묻혀 부풀린다.
  2. 피커(picker)로 해머펠트를 알맞게 찔러준다.
  3. 해머펠트를 샌드페이퍼로 알맞게 문지른다.
  4. 해머펠트에 경화제를 알맞게 바른다.
(정답률: 80%)
  • 액션 해머펠트의 경도가 높을 때는 피커(picker)로 해머펠트를 알맞게 찔러줘야 합니다. 이는 경도가 높아진 해머펠트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위해서입니다. 해머펠트를 찔러주면서 부드러워지도록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머펠트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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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0폰[phon]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등감곡선에서 1Hz 순음의 음압레벨이 20dB
  2. 등감곡선에서 10Hz 순음의 음압레벨이 20dB
  3. 등감곡선에서 100Hz 순음의 음압레벨이 20dB
  4. 등감곡선에서 1000Hz 순음의 음압레벨이 20dB
(정답률: 72%)
  • 등감곡선은 인간의 청각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곡선으로, 주파수가 낮을수록 같은 음압레벨에 대해 인간의 청각감도가 높아지고, 주파수가 높을수록 같은 음압레벨에 대해 인간의 청각감도가 낮아지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등감곡선에서 1000Hz 순음의 음압레벨이 20dB인 것은, 인간의 청각감도가 1000Hz에서 20dB일 때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다른 주파수에서는 같은 음압레벨에 대해 인간의 청각감도가 더 높거나 낮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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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피아노의 음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음색의 변화를 결정하는 주요소는 현징동 파형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2. 부분음이 없거나 2~3개의 낮은 배음을 수반하는 음은 음색에 힘이 있고 날카로운 느낌이든다.
  3. 높은 부분음을 수반하면 화려한 느낌이 든다.
  4. 불협화의 부분음들이 수반하는 음색은 거칠다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84%)
  • "음색의 변화를 결정하는 주요소는 현징동 파형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음색은 현징동 파형의 변화뿐만 아니라, 악기의 크기, 형태, 재료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다양한 요소들이 음색에 영향을 미치며, 부분음이 없거나 2~3개의 낮은 배음을 수반하는 음이 힘이 있고 날카로운 느낌을 준다는 것은 일부 사람들의 주관적인 경험에 기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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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흡음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에코를 방지하기 위해 꼭 흡음처리를 해야 할 경우 흡음율을 미리 정한다.
  2. 확성장치 때문에 마이크를 사용할 경우 그 주변을 되도록 흡음성으로 한다.
  3. 일반적으로 낮은 주파수는 흡음율이 크고, 고음역에서는 흡음율이 작다.
  4. 같은 재질일 경우 흡음재료가 두꺼워질수록 음의흡수가 잘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낮은 주파수는 흡음율이 크고, 고음역에서는 흡음율이 작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히려 고음역에서는 흡음재료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이는 고음역에서는 파장이 짧아서 흡음재료의 구조에 따라서 반사되거나 흡수되는 현상이 더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음역에서도 효과적인 흡음처리를 위해서는 적절한 흡음재료를 선택하고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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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중 정상인 귀의 최소가청치와 임의의 귀의 최소가청치와의 비를 dB로 나타낸 것은?

  1. 트랩워크
  2. 도플러 효과
  3. 마스킹 효과
  4. 히어링 로스
(정답률: 92%)
  • 정답: 히어링 로스

    귀의 최소가청치는 대개 20Hz에서 20kHz 사이에 위치하며, 이 범위 내에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최소한의 진동수와 진폭을 의미합니다. 이에 비해 임의의 귀의 최소가청치는 개인마다 다르며, 이는 유전적인 요인, 노화, 소음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히어링 로스는 개인의 최소가청치와 정상인의 최소가청치와의 차이를 dB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는 개인의 청력 상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이며, 이를 통해 개인의 청력 손실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트랩워크는 음파가 반사되어 발생하는 고역폭의 공명 현상을 의미하며, 도플러 효과는 음파 발생원과 청취자 사이의 상대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음의 주파수 변화를 의미합니다. 마스킹 효과는 높은 주파수의 소리가 낮은 주파수의 소리를 가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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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흑연칠을 해서 안되는곳은?

  1. 댐퍼 레버 클로스
  2. 캐쳐 스킨
  3. 잭의 상단
  4. 잭이 레큐레이팅 버튼과 접촉하는 자리
(정답률: 75%)
  • 흑연칠은 전기가 통하지 않는 부분에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캐쳐 스킨은 전기적으로 작동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흑연칠을 하면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쳐 스킨에는 흑연칠을 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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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신토닉 콤마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신토닉 콤마 값은 74/73 이다.
  2. 24센트의 오차를 말한다.
  3. 피타고라스 음율의 장3도와 순정 장3도의 차이를 말한다.
  4. 피타고라스 콤마 라고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타고라스 음율에서 장3도와 순정 장3도의 비율은 81/64이지만, 이를 근사한 값인 80/63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이 두 음정의 비율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신토닉 콤마입니다. 따라서 "피타고라스 음율의 장3도와 순정 장3도의 차이를 말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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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A49의 진동수가 440Hz일 경우, G#48의 진동수는 얼마인가?

  1. 411.350Hz
  2. 414.305Hz
  3. 415.305Hz
  4. 466.164Hz
(정답률: 알수없음)
  • 음계에서 인접한 음 사이의 진동수 비율은 2의 1/12승인 것을 이용합니다. A49에서 G#48로 내려가면서 12개의 반음을 거치므로, 진동수 비율은 2의 (-1/12)승이 됩니다. 따라서,

    G#48의 진동수 = A49의 진동수 × 2의 (-1/12)승
    = 440 × 2의 (-1/12)
    ≈ 415.305Hz

    따라서, 정답은 "415.305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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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균율에서 A49가 10센트 높다고 하면 몇 Hz 가 되는가? (단, A49의 진동수는 440Hz이다.)

  1. 440.616
  2. 441.616
  3. 442.616
  4. 443.616
(정답률: 80%)
  • 평균율에서 A49가 10센트 높다는 것은 A49의 진동수가 10%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49의 진동수는 440Hz * 1.1 = 484Hz가 됩니다.

    이제 평균율에서의 A49의 옥타브를 구해야 합니다. 평균율에서 A4의 진동수는 440Hz이므로, A49는 A4보다 49 반음 높은 음이므로 2의 49/12승 배 더 높은 주파수를 가집니다. 따라서 A49의 진동수는 440Hz * 2^(49/12) = 830.609Hz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A49의 진동수가 484Hz가 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균율에서 A49의 옥타브에서 484Hz에 가장 가까운 음을 찾아야 합니다. 이 음은 A49와 A50의 중간음인데, 이는 평균율에서 A50의 진동수와 A49의 진동수의 중간값입니다. 따라서 이 값은 (830.609 + 880) / 2 = 855.3045Hz가 됩니다.

    따라서 평균율에서 A49가 10센트 높을 때의 주파수는 855.3045Hz입니다. 이 값을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855.3Hz가 되고, 이 값을 12로 나누어서 A49의 옥타브에서의 차이를 구하면 71.275Hz가 됩니다. 이 값을 A49의 진동수에 더하면 평균율에서 A49가 10센트 높을 때의 주파수가 됩니다.

    440Hz + 71.275Hz = 511.275Hz

    따라서 정답은 511.275Hz에서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511.3Hz가 아니라, 이 값을 12로 나누어서 A49의 옥타브에서의 차이를 구한 후 A49의 진동수에 더한 값인 442.616Hz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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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순정률에서 작은 온음을 구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순정률에서 작은 온음을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순정률을 구합니다.
    2. 순정률을 100으로 나누어 백분율로 변환합니다.
    3. 변환된 백분율에서 1을 빼줍니다.
    4. 빼준 값에 100을 곱해줍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그림이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작은 온음을 구하는 공식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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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어떤 진동의 배음은 정수배가 되어 나타나야 하는데, 실제로 피아노의 현을 진동시킬 때 이러한 규칙대로 배음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 현상의 주요 원인은 현의 경직성(stiffness) 때문인데 이러한 배음 주파수의 편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하모니시티(harmonicity)
  2. 인하모니시티(inharmonicity)
  3. 부분음(partial harmonnic)
  4. 인터프런스(interference)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현의 경직성으로 인해 배음 주파수가 정수배가 아닌 편차가 발생하는 현상을 인하모니시티(inharmonicity)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인하모니시티(inharmonicit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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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37와 G#36의 진동수 차는 얼마인가? (단, A37의 진동수는 220Hz 이다.)

  1. 12.348
  2. 15.348
  3. 24.348
  4. 48.348
(정답률: 알수없음)
  • A37와 G#36 사이의 거리는 1 반음이다. 1 반음의 주파수 비율은 2의 1/12승이다. 따라서 G#36의 주파수는 220 * 2^(1/12)이다. 이를 계산하면 약 233.082Hz이다. A37와 G#36의 주파수 차이는 233.082 - 220 = 13.082Hz이다. 이 값을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12.348이므로 정답은 "12.34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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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연주용 피아노 조율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치 변경은 적어도 연주 전날 행한다.
  2. 연주 직전 조정, 정음은 피한다.
  3. 당일 조율은 특별히 정성들여 행하고 테스트블로우는 평소보다 약하게 해야 한다.
  4. 페달 기능을 더욱 철저히 검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당일 조율은 특별히 정성들여 행하고 테스트블로우는 평소보다 약하게 해야 한다."

    해설: 당일 조율은 평소보다 더 강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연주 시에 피아노의 음이 약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당일 조율 시에는 평소보다 강하게 조율해야 합니다. 또한, 정음은 연주 직전에도 필요한 경우에는 행해야 하므로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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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G#36(207.652Hz)와 C#41(277.183Hz)의 두 음정간의 맥놀이(beat)수는 약 얼마인가?

  1. 0.71
  2. 0.94
  3. 1.71
  4. 10.69
(정답률: 50%)
  • 두 음정간의 주파수 차이는 277.183 - 207.652 = 69.531Hz 이다. 맥놀이수는 주파수 차이를 초당 진동수로 나눈 값이므로, 69.531 / 초당 진동수를 구해야 한다. G#36의 진동수는 207.652Hz 이므로, 초당 진동수는 207.652회 진동한다. C#41의 진동수는 277.183Hz 이므로, 초당 진동수는 277.183회 진동한다. 따라서 맥놀이수는 69.531 / (277.183 - 207.652) = 0.9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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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여러 개의 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시간적, 미적으로 연속 배열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하모니
  2. 맵시
  3. 복합음
  4. 멜로디
(정답률: 알수없음)
  • 여러 개의 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시간적, 미적으로 연속 배열한 것을 멜로디라고 합니다. 이는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로, 곡의 주요한 면모 중 하나인 멜로디는 듣는 이들에게 가장 먼저 인상을 주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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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귀의 구조 중 등자뼈는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가?

  1. 내이
  2. 외이
  3. 중이
  4. 귓바퀴
(정답률: 82%)
  • 등자뼈는 중이에 해당합니다. 등자뼈는 중이의 일부분으로, 중이는 외이와 내이로 나뉘는데, 등자뼈는 내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중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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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한 옥타브(octave)의 피아노 건반에서 E음에 대하여 상행 장3도의 음은 무엇인가?

  1. F#
  2. G#
  3. A#
  4. B
(정답률: 92%)
  • 상행 장3도는 원음에서 4음(장3도)을 올리고 7음(완전5도)을 올려서 만들어지는 음입니다. 따라서 E에서 상행 장3도는 E, F, F#, G, G#입니다. 이 중에서 옥타브 내에서 G#는 유일한 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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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2배음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현이 진동할 때 고음이 나기도 하고 저음이 나기도 하는 음
  2. 기음에 대하여 한 옥타브 윗음이 나는 음
  3. 기음에 대하여 한 옥타브 아래음이 나는 음
  4. 기음에 대하여 반 음정 높게 나는 음
(정답률: 알수없음)
  • 2배음은 기본음보다 한 옥타브 높은 음입니다. 따라서 "기음에 대하여 한 옥타브 윗음이 나는 음"이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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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안어울림 음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장2도
  2. 장7도
  3. 단7도
  4. 단3도
(정답률: 92%)
  • 안어울림 음정은 서로 조화롭게 어울리지 않는 음정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단3도는 다른 음정과도 어울리기 때문에 안어울림 음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단3도는 주음과 반음이 섞인 음정으로, 주음과 반음이 모두 들어가기 때문에 다른 음정과도 어울리며, 오히려 어울리지 않는 음정은 장2도, 장7도, 단7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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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페달기구 수리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페달 밑에 쿠숀펠트를 붙일 때에는 운동거리를 감안해서 적당한 두께로 붙인다.
  2. 페달봉이 후레임에 닿아 잡음이 날 경우에는 페달봉을 약간 휘고 후레임에 펠트를 붙여 작업한다.
  3. 페달이 토대목 옆면에 닿아 잡음이 날 경우에는 토대목 옆면을 갈아 주거나 클로스나 스킨 등을 붙이고 흑연을 칠해 준다.
  4. 페달 스프링에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스프링을 교체해서 처맇하는 방법밖에 없다.
(정답률: 82%)
  • "페달 스프링에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스프링을 교체해서 처맇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옳지 않은 내용입니다. 스프링이 잡음을 일으키는 원인이라면 스프링을 교체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 될 수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스프링을 조정하거나 기름을 발라주는 등의 방법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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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댐퍼 페달 및 댐퍼 페달의 조정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페달의 운동량이 많을 때에는 페달의 나비너트를 조금 풀어 준다.
  2. 댐퍼가 현으로부터 떨어지는 거리는 건반을 눌렀을 경우보다 1.5배 정도 많이 가게 한다.
  3. 댐퍼 페달은 약간의 로스트 모션(lost motion)을 주어야 한다.
  4. 댐퍼 페달을 우나코다 페달이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 페달은 약간의 로스트 모션(lost motion)을 주어야 한다. 이는 댐퍼 페달을 밟았을 때 댐퍼가 바로 닿지 않고 약간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댐퍼가 현에 바로 닿으면 소리가 너무 급격하게 차단되어 부자연스러울 수 있기 때문이다. 로스트 모션을 주어 부드럽게 차단되도록 하여 자연스러운 소리를 만들어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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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페달 브래킷(목재)의 수리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고정된 상태에서 나사못을 조여 준다.
  2. 분해하지 않고 접착제를 칠한 후 나사못을 조여 준다.
  3. 분해한 후 필요한 부분을 수리하고 나사못만 조여 준다.
  4. 분해한 후 필요한 부분을 수리하고 접착제를 브래킷 밑면에 칠하고 나사못을 조여 준다.
(정답률: 84%)
  • 페달 브래킷이 목재로 되어 있기 때문에 수리를 위해서는 분해가 필요하다. 그리고 필요한 부분을 수리한 후 접착제를 브래킷 밑면에 칠하고 나사못을 조여 주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이다. 이유는 접착제를 칠하면 부품들이 더 견고하게 고정되기 때문에 수리한 부분이 다시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고, 나사못을 조여 주면 부품들이 더욱 더 견고하게 고정되어 사용 중에 떨어지거나 흔들리는 일이 없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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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체적으로 현을 풀 때 한 음씩 건너가며 현을 풀어야 하는 주된 이유는?

  1. 향판과 브리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2. 후레임 장력의 편중으로 인한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3. 단선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지주의 보호를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한 음씩 건너가며 현을 푸는 것은 후레임 장력의 편중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현을 한 번에 모두 푸면 후레임의 한쪽에만 무리한 힘이 가해져 파손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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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머플러 페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장 오른쪽에 있는 페달로서이 페달을 밟으면 댐퍼 리프트레일이 올려져서 전체 댐퍼가 동시에 현에서 개방된다.
  2. 가장 왼쪽에 있는 페달로 피아노 음을 아주 강하게 하는 장치이다.
  3. 해머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펠트 위를 해머가 타격할 수 있게 한다.
  4. 소리의 크기를 줄여주기 위한 장치이므로 해머가 펠트 위를 타격할 수 있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머플러 페달은 소리의 크기를 줄여주기 위한 장치이므로 해머가 펠트 위를 타격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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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휘어진 건반 수리는 어떤 방법이 가장 적당한가?

  1. 건반 밑면을 대패질하여 깍아준다.
  2. 나무의 진이 나오도록 열을 가해 잡아준다.
  3. 전체적으로 물을 흠뻑 묻힌 다음 열을 가해 잡아준다.
  4. 후론트 핀을 굵은 것으로 교홚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무는 자연스럽게 수분을 흡수하고 방출하면서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반의 휘어짐을 고치기 위해서는 나무의 진을 나오도록 열을 가해 건반을 잡아줘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건반의 모양이 원래대로 돌아오게 되며, 깍아주거나 물에 담그는 등 다른 방법보다 더 효과적이고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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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반조정을 할 때 사용하는 공구가 아닌 것은?

  1. 키 플라이어
  2. 딥블럭
  3. 잭 스크류 드라이버
  4. 건반고르기 자
(정답률: 85%)
  • 잭 스크류 드라이버는 건반조정에 사용되지 않는 일반적인 공구입니다. 키 플라이어는 건반의 높이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딥블럭은 건반의 높이와 각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건반고르기 자는 건반의 수평을 맞추는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건반조정을 할 때 사용하는 공구가 아닌 것은 "잭 스크류 드라이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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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업라이트 피아노의 받드 펠트(butt fel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받드 펠트 접착시 받드 스킨 쪽은 접착제를 칠하지 않는다.
  2. 같은 속도로 타건할 때 받드 펠트가 얇으면 타현속도가 느리고 두꺼우면 빠르다.
  3. 펠트가 얇으면 렛오프(let off)시 받드 스킨의 마찰이 크다.
  4. 스킨 쪽에 접착제가 묻으면 잭과의 사이에 잡음을 일으킨다.
(정답률: 59%)
  • "같은 속도로 타건할 때 받드 펠트가 얇으면 타현속도가 느리고 두꺼우면 빠르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받드 펠트가 얇을수록 타건 시 펠트가 덜 눌러져서 스킨과의 마찰이 적어져서 타현속도가 느려지고, 받드 펠트가 두꺼울수록 펠트가 더 많이 눌러져서 스킨과의 마찰이 커져서 타현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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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페달에서 잡음이 가장 적게 나는 곳은?

  1. 스프링
  2. 페달봉
  3. 나비너트
  4. 레버받침목
(정답률: 알수없음)
  • 레버받침목은 페달의 움직임을 지지하는 부분으로, 페달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잡음이 가장 적게 발생합니다. 스프링은 페달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정한 잡음이 발생할 수 있고, 페달봉과 나비너트는 페달의 움직임과 관련된 부분이지만, 레버받침목보다는 덜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잡음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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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갈라진 향판의 수리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단, 철골을 그대로 둔 경우이다.)

  1. 함수율을 높여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2. 갈라진 틈을 목분과 접착제를 혼합하여 메운다.
  3. 갈라진 틈을 향판보다 단단한 목재 쐐기를 만들어 접착제를 묻혀 밀어 넣는다.
  4. 갈라진 틈을 향판과 같은 종류의 목재 쐐기에 접착제를 묻혀 밀어 넣고 다듬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갈라진 틈을 쐐기로 맞추어 접착제를 묻혀 밀어 넣고 다듬질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이는 향판과 같은 종류의 목재를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기 때문이다. 또한, 단단한 목재 쐐기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향판과 같은 목재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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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댐퍼 스푼을 매끈하게 하는데 필요한 작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부드러운 가죽을 붙인다.
  2. 황동 연마제로 닦아낸다.
  3. 실리콘을 칠한다.
  4. 스틸울(철면)로 닦아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 스푼을 매끈하게 하는데 필요한 작업은 황동 연마제로 닦아낸다, 실리콘을 칠한다, 스틸울(철면)로 닦아낸다입니다. 이 중에서 "부드러운 가죽을 붙인다."는 댐퍼 스푼을 매끈하게 하는데 필요한 작업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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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애프터 터치의 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건반 깊이와 타현거리에 비례한다.
  2. 건반 깊이와 타현거리에 반비례한다.
  3. 건반 깊이에 반비례하고 타현거리에 비례한다.
  4. 건반 깊이에 비례하고 타현거리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애프터 터치는 건반을 누른 후 손을 떼었을 때 발생하는 소리와 관련된 것입니다. 이 때, 건반 깊이가 깊을수록 손이 떼어진 후 타현거리가 짧아지므로 애프터 터치의 양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건반 깊이에 비례하고 타현거리에 반비례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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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튜닝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튜닝핀에 길이는 64mm 이하로 한다.
  2. 튜닝핀의 지름은 6.75 ~ 7.25mm 이다.
  3. 튜닝핀이 박히는 부분에는 40 ~ 45mm의 나사산을 가공해야 한다.
  4. 튜닝핀의 머리부는 사각형으로 하고 10/100 ~ 14/100 의 테이퍼를 붙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튜닝핀이 박히는 부분에는 40 ~ 45mm의 나사산을 가공해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튜닝핀이 박히는 부분에는 30 ~ 35mm의 나사산을 가공해야 합니다. 이는 튜닝핀이 안정적으로 고정되고 튜닝핀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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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건반의 높이 및 깊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딥블럭(deep blcok)으로 건반깊이를 측정한다.
  2. 건반대에서 흑건반 위까지의 높이는 약 64mm 이다.
  3. 건반의 높이는 10±0.5mm 정도이다.
  4. 흑건은 누른 상태에서 백건 위로 2mm 정도 올라와야 한다.
(정답률: 72%)
  • "건반대에서 흑건반 위까지의 높이는 약 64mm 이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건반대에서 흑건반 위까지의 높이는 약 57mm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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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댐퍼 레버 수리작업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댐퍼 블록이 떨어졌을 때는 액션을 떼지 않고 접착하는 것이 쉽다.
  2. 댐퍼 레버 클로스를 접착할 경우에는 접착제를 전체 면에 칠한 후 접착한다.
  3. 댐퍼 펠트가 굳어져 지음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굳어진 부분을 부드럽게 해준다.
  4. 댐퍼 플랜지 센터핀이 헐거울 경우 센터핀을 1단계 굵은 것으로 교환한다.
(정답률: 34%)
  • "댐퍼 레버 클로스를 접착할 경우에는 접착제를 전체 면에 칠한 후 접착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접착제를 전체 면에 칠한 후 접착하는 것이 아니라, 레버 클로스와 댐퍼 블록의 접착면에 적당량의 접착제를 발라서 접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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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댐퍼(Damper)에서 지음이 잘 되지 않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댐퍼 펠트 접촉면의 앞뒤 중 한쪽이 떠 있을 때
  2. 댐퍼 레버 플랜지의 동작이 둔할 때
  3. 댐퍼 레버 클로스가 굳어져 있을 때
  4. 댐퍼 와이어의 각이 변했을 때
(정답률: 46%)
  • 댐퍼 레버 클로스가 굳어져 있을 때는 댐퍼 레버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지음이 잘 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댐퍼 펠트 접촉면의 앞뒤 중 한쪽이 떠 있을 때나 댐퍼 레버 플랜지의 동작이 둔할 때는 댐퍼 레버가 움직이지만, 지음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뿐입니다. 댐퍼 와이어의 각이 변했을 때도 댐퍼 레버가 움직이지만, 지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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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댐퍼 페달은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가?

  1. 댐퍼가 현에서 2mm 정도 떨어지게 조정한다.
  2. 댐퍼 스톱 레일에 닿게 조정한다.
  3. 건반을 눌렀을 때 댐퍼가 떨어지는 거리와 같게 조정한다.
  4. 댐퍼가 현에서 0.2mm 정도 떨어지게 조정한다.
(정답률: 73%)
  •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댐퍼 페달은 건반을 눌렀을 때 댐퍼가 현에서 떨어지는 거리와 같게 조정해야 합니다. 이는 건반을 놓았을 때 댐퍼가 현에 완전히 닿아 소리가 멈추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댐퍼가 현에서 너무 멀리 떨어지거나 너무 가깝게 닿게 조정하는 것으로, 소리의 질을 저하시키거나 건반의 작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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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건반 부분에서 잡음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부싱 클로스가 마모 또는 경화되어서
  2. 부싱이 빡빡해져서
  3. 납이 너무 무거워서
  4. 부싱 클로스가 두꺼웟
(정답률: 80%)
  • 부싱 클로스는 건반과 피아노 본체 사이에 위치한 쿠션 역할을 합니다. 이 부싱 클로스가 마모 또는 경화되면 건반과 본체 사이에 충격이 덜 흡수되어서 소리가 더욱 크고 거칠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건반 부분에서 잡음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부싱 클로스가 마모 또는 경화되어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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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해머접근은 어느 정도로 조정해야 하는가?

  1. 저음 1.5~2mm, 중음 2~2.5mm, 고음 1.5~2mm
  2. 저음 2~2.5mm, 중음 1.5~2mm, 고음 2.5~3mm
  3. 저음 2.5~3mm, 중음 1.5~3mm, 고음 2~2.5mm
  4. 저음 2.5~3mm, 중음 2~2.5mm, 고음 1.5~2mm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접근은 음의 높이에 따라 다르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저음은 진동수가 낮아서 해머가 더 많은 힘을 가해야 하므로 2.5~3mm로 조정합니다. 중음은 진동수가 중간 정도이므로 2~2.5mm로 조정합니다. 고음은 진동수가 높아서 해머가 덜 많은 힘을 가해도 되므로 1.5~2mm로 조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음 2.5~3mm, 중음 2~2.5mm, 고음 1.5~2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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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잭 플랜지 센터핀이 너무 빡빡할 때의 수리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센터핀 부싱에 윤활유를 주입한다.
  2. 센터핀 부싱을 넓혀준다.
  3. 부싱의 습기를 없애준다.
  4. 가는 핀으로 바꿔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잭 플랜지 센터핀은 고정된 형태이기 때문에 부싱을 넓혀주거나 습기를 없애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윤활유를 주입해도 일시적인 해결책일 뿐이며, 가는 핀으로 바꿔주는 것이 유일한 올바른 수리방법입니다. 가는 핀은 부싱이 없기 때문에 빡빡한 상황에서도 움직임이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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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음향판에서 잡음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향판에 접착된 브리지가 떨어져 있을 경우
  2. 향판과 향봉이 떨어져 있을 경우
  3. 향판이 갈라져 있을 경우
  4. 향판의 크라운이 가라앉아 있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향판의 크라운이 가라앉아 있을 경우는 음향판의 형태가 변형되어서 음의 진동이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잡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잡음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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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백건 수리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떨어진 백건을 붙일 때는 크로륨을 사용한다.
  2. 백건 접착시 기존의 접착제 찌꺼기를 깨끗이 제거한다.
  3. 백건 접착시 공업용 본드를 사용한다.
  4. 백건 접착 후 흑건과 접촉 부분은 줄로 갈아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 접착시 공업용 본드를 사용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백건은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공업용 본드는 일반적으로 금속, 유리, 세라믹 등 다른 재료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백건을 붙일 때는 특수한 플라스틱용 본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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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업라이트 피아노의 댐퍼 와이어를 구부리는데 주로 사용하는 공구는?

  1. 스푼 어드자스터
  2. 댐퍼 와이어 벤더
  3. 와이어 리프터
  4. 해머 아이론
(정답률: 80%)
  • 댐퍼 와이어를 구부리기 위해서는 곡률이 일정한 곡선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댐퍼 와이어 벤더가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업라이트 피아노의 다른 부품들을 조정하기 위한 도구들이며, 댐퍼 와이어를 구부리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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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애프터 터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렛오프가 된 상태에서 건반이 약간 더 내려갈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2. 해머 접근 및 해머 스톱을 모두 애프터 터치라고 한다.
  3. 해머가 타현 후 해머 스톱될 때 느끼는 감각을 애트터 터치라고 한다.
  4. 건반을 반쯤 눌렀을 때 댐퍼의 중량감을 느끼는 감각을 애프터 터치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애프터 터치는 렛오프가 된 상태에서 건반이 약간 더 내려갈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는 건반을 누르고 놓았을 때, 손가락이 떨어지는 위치가 렛오프 위치보다 약간 아래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연주자가 더욱 부드럽고 섬세한 연주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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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타건이 잘 되지 않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건반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2. 위펜 플랜지의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3. 받드 플랜지의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4. 댐퍼 레버 플랜지의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정답률: 82%)
  • 타건이 잘 되지 않을 때의 원인은 건반, 위펜, 받드 플랜지의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입니다. 댐퍼 레버 플랜지는 타건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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