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여객운송
1. 지도표 발행 순환번호로 맞는 것은?
2. 상치신호기의 정위로 맞는 것은?
3. 운전정리의 주요사항 중 선로변경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 최대 열차장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5. 차량입환시 작업중지하고 확인해야 할 경우와 가장 관련없는 것은?
6. 전철기의 정위 중 가장 알맞는 것은?
7. 돌방입환을 할 수 있는 차량은?
8. 전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9. 상시 사고의 발생에 대비하여 사고복구용 기자재의 정비와 사고복구 훈련에 관한 지침의 수립· 시행은 누가하여야 하는가?
10. 자동폐색구간이나 C.T.C 구간 이외의 구간에서 사고로 퇴행하여야하나 승인을 받음이 곤란한 경우의 취급으로 맞는 것은?
11. 통표의 사고처리 취급으로 맞지 않는 것은?
12. 다음 중 열차의 조성완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3. 다음은 동력차를 열차의 맨 앞에 연결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이다. 아닌 것은?
14. 신호5현시 구간에서 경계신호가 현시 되었을 때 65㎞/h이하의 속도로 운전할 수 있는 곳으로 맞는 것은?
15. 차장이 기관사에게 하는 출발전호로서 가장 맞지 않는 것은?
16. 정거장에 설치하는 열차정지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7. 지도표 발행시 양끝 정거장 역장이 지도표에 의하여 전화기로 상호 복창하고 기록해야 하는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8. 지도표 및 지도권의 관리에 대하여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9. 미승차확인증명시 승차권여백에 기재사항으로 틀린 것은?
20. 승차권 예약 취소 수수료 체납회원에 대한 수수료 납부통지서 발송 책임은?
2과목: 화물운송
21. 수도권전철 자성승차권 소지 여객으로부터 수도권전철 기본운임을 추가 수수하는 시점은?
22. 무궁화호 특실요금 수수방법으로 맞지 않는 것은?
23. 09:15분 서울역발 무궁화호 입석승차권 소지객이 다른 열차에서 09:30분에 열차변경을 요구한 경우 적용할 반환수수료는?
24. 다음 중 자유이용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5. 107명의 학생단체 신청시 운임계산에 있어 무임인원 산정으로 옳은 것은?
26. 분실증명서 발행시 기사란 기입사항 내용과 취급방법이 틀린 것은?
27. 운송계약의 성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틀린 것은?
28. 정기여객운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 열차내 열차변경 취급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자동발매기에서 취급할 수 있는 업무는?
31. 열차지정승차권의 반환수수료중 옳지 않은 것은?
32. 화요일 서울-대전간 새마을호 여객이 좌석이 중복되어 좌석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의 반환액은? (단, 서울-대전 166.8Km, 임률 68.84원일 경우)
33. 2000년 10월 3일(공휴일)에 110km구간을 무궁화호 특실로 여행하려는 어린이의 운임· 요금은? (단, 임율 47.39원, 할인전 특실요금:200km 까지 3,100원)
34. 화물하치장 장기사용에 관하여 타당하지 못한 것은?
35. 화물운송의 제한 또는 정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발착역간의 거리가 449.5km인 화물의 인도기간은?
37. 송· 수화인, 착역 및 운임· 요금지급방법이 같은 화물을 화물운송장에 수건분으로 기입할 수 있는 화물과 관계가 없는 것은?
38. 화물하치장 장기사용 승인사항으로서 타당하지 아니한 것은?
39. 특대 화물에 대한 운임할증 중 차량한계를 초과하는 것이다. 가장 타당한 것은?
40. 화물유치료 및 화차유치료는 화물의 발착이 많아 탁송 또는 반출을 촉구하였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아서 운수상의 지장이 발생할 염려가 있을 때에는 그 요금의 3배까지 증가시킬 경우가 있다. 이 요금의 증액은 누가 지정하는가?
3과목: 열차운전
41. 특대화물의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2. 특약을 하지 않아도 면책이 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43. 화물의 발역에서 운임· 요금의 변동이 있을 취급상의 착오를 발견시 누구의 지시를 구하는가?
44. 화물을 포장하는 목적이다. 틀린 것은?
45. 인도완료한 화물이 무연탄인 경우 동일인이 같은 장소에서 몇 개월을 초과하여 사용시 국유재산법에 의한 국유재산사용허가를 받을 수 있는가?
46. 국유철도 화물운임계산시 할증율이 가장 높은 것은?
47. 조치원 - 장성간 50톤화차에 갱목 40톤을 운송후 도착화물의 화주를 송화인으로 하여 다시 동일 화차로 장성-조치원간 각목 25톤을 왕복조건으로 운송하는 경우 수수하여야 할 운임 총액은? (단, 거리 196.2km, 임율 35.05원, 최저톤수의 경우 갱목은 100%, 각목은 60% 적용)
48. A역에서 B역까지 철재빔 45톤(15톤×3개)을 표기하중톤수 53톤 평판차로 운송신청 하였다. 국철에서 수수할 운임으로 맞는 것은? (단, 영업거리 394.4㎞. 임율 35.05원. 최저톤수율 90%)
49. 특정화차를 일정 화물수송에 전용시키려는 경우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50. 현재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1. 수송력 및 화차의 능률적인 운용을 위하여 수립하는 화차운용계획의 내용으로 맞는 것은?
52. 화차의 종류상 KROIS 코드로 틀리게 짝지은 화차는?
53. 화차 회송지시를 받았을 때의 조치하여야 할 사항으로 타당치 않는 것은?
54. 다음은 화물 수송제한의 종류로 틀린 것은?
55. 역류 수소화물의 무료 보관기간에 맞지 않는 것은?
56. 수소화물의 운송조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7. 수소화물의 인도기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8. 수소화물 배달작업 상황보고에 적당하지 않은 것은?
59. 소화물의 운송순서로 옳은 것은?
60. 수소화물의 운송조정 사항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