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8-31)

철도운송산업기사
(2003-08-3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여객운송

1. 열차운전 중 그 일부 차량이 분리되어 정차가 불가능하고 정거장 또는 신호소에 돌입할 염려가 있으나 정거장 또는 신호소 역장에게 급보할 수 없는 경우의 조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속히 정거장으로 퇴행한다.
  2. 짧은 기적을 여러번 울리면서 분리차량을 쫓아간다.
  3. 현장에 즉시 정차하여 소정의 방호를 하여야 한다.
  4. 적임자를 파견하여 통보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리된 차량을 쫓아가는 것은 분리된 차량이 더 이상 열차와 연결되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짧은 기적을 울리면서 차량을 쫓아가면, 분리된 차량이 정거장이나 신호소에 돌입하기 전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분리된 차량이 더 이상 열차와 연결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열차 운행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자동폐색기에 백색 테두리를 한 짙은 남색의 표지는?

  1. 기적관제표지
  2. 자동식별표지
  3. 서행허용표지
  4. 속도제한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폐색기는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여 일정 속도 이상일 경우에는 자동으로 사진을 찍어서 위반 차량을 적발하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자동폐색기가 설치된 도로에서는 차량이 일정 속도 이하로 움직일 때 서행허용표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백색 테두리를 한 짙은 남색의 표지는 서행허용표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출발신호기의 취급으로 틀린 것은?

  1. 진로를 표시한 입환신호기로 대용할 수 있다.
  2. 열차 출발이 5분 이상 지연될 경우에는 출발신호기의 진행신호를 취소하여야 한다.
  3. 도착열차가 완전히 정차하기 전에는 출발신호기에 진행신호를 현시할 수 없다.
  4. 차량 해결 등으로 열차의 출발을 일시 중지할 때에는 출발을 취소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로를 표시한 입환신호기로 대용할 수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출발신호기와 입환신호기는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입환신호기는 열차의 진입 가능 여부를 표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출발신호기와 입환신호기는 서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열차 출발이 5분 이상 지연될 경우에는 출발신호기의 진행신호를 취소하여야 한다."는 출발신호기의 취급 규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열차가 출발 예정 시간보다 5분 이상 지연될 경우, 출발신호기의 진행신호를 취소하여 열차 출발을 방지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운전명령에 관한 사항으로 가장 맞지 않는 것은?

  1. 운전명령은 청장, 지역사무소장 또는 운전사령이 발령한다.
  2. 정규 운전명령은 철도운영정보시스템, 공문 또는 전화로서 발령한다.
  3. 정규 운전명령과 임시 운전명령으로 구분한다.
  4. 임시 운전명령은 운전시행전달부에 구간별로 기입하여 열람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정규 운전명령은 철도운영정보시스템, 공문 또는 전화로서 발령한다." 이다. 이유는 정규 운전명령은 철도운영정보시스템, 공문, 전화, 그리고 운전사령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발령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가장 맞지 않는 것"이라는 문제에서 틀린 것으로 선택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정거장외 본선전철기의 쇄정에 관한 설명 중 관계가 적은 것은?

  1. 전철기의 손잡이를 자물쇠로 잠근다.
  2. 통표쇄정기에 카바를 설치하고 이를 자물쇠로 잠근다.
  3. 전철기 열쇠는 관계역장이 보관한다.
  4. 전철기 취급시 전철기열쇠는 기관사에게 교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철기 취급시 전철기열쇠는 기관사에게 교부한다."는 다른 설명과 달리 전철기의 취급자인 기관사에게 관계가 있으며, 전철기를 운행하기 위해 필요한 열쇠를 교부하는 내용이다. 다른 설명들은 모두 전철기의 안전을 위해 쇄정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전철기열쇠는 기관사에게 교부되는 이유는 기관사가 전철기를 운행하는 책임을 지기 때문이다. 전철기열쇠는 전철기를 조작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도구이므로, 기관사가 책임감 있게 보관하고 사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운전보안장치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신호장치
  2. 연동장치
  3. 통신장치
  4. 제동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운전보안장치는 차량의 운전 중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들로, 신호장치, 연동장치, 제동장치 등이 해당된다. 하지만 통신장치는 차량 내부와 외부 간의 통신을 위한 장치로, 운전 중 안전을 보장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운전보안장치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열차운전중 사고가 발생하였을때 승무원의 조치사항이다.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운전사령에 급보
  2. 구름방지 및 열차방호
  3. 여객의 유도 등 안전조치
  4. 사고의 원인조사를 위한 자료 확보
(정답률: 알수없음)
  • 운전사령에 급보, 구름방지 및 열차방호, 여객의 유도 등 안전조치는 사고 발생 후 즉시 취해야 할 조치이지만, 사고의 원인조사를 위한 자료 확보는 사고 발생 후에도 시간이 지나서야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고 당시의 상황과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통표 폐색기의 구비조건에 맞지 않는 것은?

  1. 그 구간 전용의 통표만 넣을 수 있을 것
  2. 인접폐색구간의 통표는 넣을 수 있을 것
  3. 통표폐색기에 넣은 통표는 1개에 한하여 꺼낼 수 있을 것
  4. 폐색구간 양끝의 역장이 협동하지 않으면 통표를 꺼낼 수 없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그 구간 전용의 통표만 넣을 수 있을 것"이 구비조건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통표 폐색기는 인접한 폐색구간의 통표를 모두 수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 구간 전용의 통표만 넣을 수 있다면 다른 구간의 통표를 넣을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인접폐색구간의 통표는 넣을 수 있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열차 운행중 부득이 차장이 현장에 내렸을 경우 어디까지 운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가?

  1. 차장을 교대할 수 있는 정거장까지
  2. 최근 정거장까지
  3. 열차사무소가 있는 정거장까지
  4. 차장을 대신할 역장이 근무하는 정거장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 운행 중 차장이 현장에서 내려가게 되면, 최근 정거장까지 운전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차장이 갑작스럽게 운전을 중단해야 할 경우를 대비하여, 열차를 최대한 안전하게 정지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차장을 교대할 수 있는 정거장이나 차장을 대신할 역장이 근무하는 정거장까지 운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열차사무소가 있는 정거장까지 운전할 수 있는 경우도 제한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검수계원이 승무하지 않은 열차에서는 공기제동기시험 시행자는?

  1. 역장
  2. 차장
  3. 기관사
  4. 여객전무
(정답률: 알수없음)
  • 검수계원이 승무하지 않은 열차에서는 역장이 공기제동기시험 시행자가 됩니다. 이는 역장이 열차의 출발 전 안전 점검을 담당하고, 공기제동기시험도 안전 점검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역장이 이를 시행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유도신호가 현시 되는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착열차 뒤에 후속열차를 진입시키고자 할 때 현시
  2. 도착선을 지장하는 입환작업을 할 때 현시
  3. 선착열차와 충돌하거나 접촉할 우려가 있을 때 현시
  4. 유도신호가 현시 될 때는 장내신호기는 정지신호를 현시하고 있는 것이 원칙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도신호가 현시 될 때는 장내신호기는 정지신호를 현시하고 있는 것이 원칙이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선착열차와 충돌하거나 접촉할 우려가 있을 때 현시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이 경우에는 장내신호기가 정지신호가 아닌 경계신호를 현시할 수도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중 견인운전의 경우 완급차의 연결위치로 맞는 것은?

  1. 열차의 맨 뒤
  2. 열차의 맨 앞
  3. 열차의 중간
  4. 견인운전일 경우 완급차의 연결을 생략
(정답률: 알수없음)
  • 견인운전의 경우 완급차를 끌어가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완급차와 견인차 사이에는 연결이 필요하다. 이때 완급차의 연결 위치는 열차의 맨 뒤에 위치해야 한다. 이유는 완급차가 열차의 끝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완급차가 중간에 위치하게 되면 열차의 중심이 바뀌어서 운전이 어려워지고, 맨 앞에 위치하게 되면 열차의 무게 분포가 불균형해져서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견인운전일 경우 완급차의 연결을 생략할 수 없고, 연결 위치는 열차의 맨 뒤여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중 교행변경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복선운전구간에서 열차교행을 할 정거장을 변경함을 말함
  2. 복선운전구간에서 일시 단선운전 시행시 상호 교행되는 경우를 말함
  3. 단선운전구간에서 차량교행을 할 정거장을 변경함을 말함
  4. 단선운전구간에서 열차교행을 할 정거장을 변경함을 말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단선운전구간에서 열차교행을 할 정거장을 변경함을 말함"입니다. 이는 단선 구간에서 열차가 교차하여 운행하는 경우, 해당 정거장에서 교행을 하기 위해 변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기적전호의 짧게 1성의 경우와 보통의 경우 시간으로 가장 맞는 것은?

  1. 짧게 0.5초, 보통 2초
  2. 짧게 0.5초, 보통 3초
  3. 짧게 1초, 보통 3초
  4. 짧게 1초, 보통 5초
(정답률: 알수없음)
  • 기적전호의 짧게 1성은 일반적으로 다른 카드들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짧게 0.5초가 가장 적절합니다. 보통의 경우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2초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짧게 0.5초, 보통 2초"가 가장 적절한 시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출발전호기 설치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출발전호를 기관사가 확인하기 곤란한 경우 출발전호기를 설치한다.
  2. 필요에 따라 1개선에 2 이상을 설치할수 있다.
  3. 부자는 1개로서 인접선의 전호기와 공용할수 있다.
  4. 부자스위치는 1개의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자스위치는 1개의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부자스위치는 인접한 전호기와 공용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여러 곳에 설치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격시법 시행시 선발열차가 10:00 정각에 출발하였다. 후속열차의 출발시각으로 알맞는 것은? (단, 폐색구간 운전시분은 5분)

  1. 10시 09분
  2. 10시 07분
  3. 10시 05분
  4. 10시 03분
(정답률: 알수없음)
  • 격시법 시행시에는 출발시간이 5분 간격으로 조정된다. 따라서 후속열차의 출발시각은 10:05, 10:10, 10:15, 10:20 등 5분 간격으로 조정된다. 하지만 폐색구간 운전시간이 5분이므로, 후속열차는 10:05에 출발하면 10:10에 폐색구간에 진입하게 된다. 따라서 후속열차의 출발시각은 10:10 이후여야 하며, 5분 간격으로 조정되므로 10:09가 가장 알맞은 답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지도통신식 시행시 지도표 사용에 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폐색구간의 양끝에서 교호로 열차를 구간에 진입시킬때는 최초열차에 한하여 사용한다.
  2. 연속하여 2이상의 열차를 동일방향의 폐색구간에 연속 진입시킬때는 맨뒤의 열차가 사용한다.
  3. 폐색구간의 양끝에서 교호로 열차를 구간에 진입 시킬때는 최후열차가 사용한다.
  4. 정거장내에서 퇴행할 열차는 지도표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연속하여 2이상의 열차를 동일방향의 폐색구간에 연속 진입시킬때는 맨뒤의 열차가 사용한다."입니다.

    이유는 연속하여 2이상의 열차가 폐색구간에 진입할 경우, 앞서 진입한 열차가 이미 해당 구간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뒤따라 진입하는 열차는 해당 구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맨 뒤의 열차가 새로운 지도표를 사용하여 구간을 점유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지도통신식 시행구간에서 지도표 재발행의 경우가 아닌 것은?

  1. 열차의 교행변경
  2. 지도표의 분실
  3. 지도권의 분실
  4. 지도표의 오용
(정답률: 알수없음)
  • 지도통신식 시행구간에서는 지도표 재발행이 가능하지만, 지도권의 분실은 재발행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지도권이 없으면 해당 구간을 운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도권의 분실은 다른 보기들과 달리 지도표 재발행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15일용 왕복정기승차권 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궁화호, 통일호에 한한다.
  2. 전국의 모든 구간에서 시행한다.
  3. 일반정기승차권의 할인율은 20%이다.
  4. 학생정기승차권의 운임계산횟수는 25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전국의 모든 구간에서 시행한다."이다. 15일용 왕복정기승차권은 무궁화호와 통일호에 한정되어 있으며, 전국의 모든 구간에서 시행되는 것은 아니다. 학생정기승차권의 운임계산횟수는 25회인 이유는, 학생정기승차권은 1회에 최대 4일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이를 최대 6회까지 연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대 이용 가능 일수는 24일이 되며, 이를 1일 단위로 계산하면 24회가 아닌 25회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잘못승차한 구간의 무임송환 취급방법으로 타당한 것은?

  1. 최근 열차(동급열차에 한함)
  2. 최근 열차(상위열차 포함)
  3. 최근 열차(하위열차에 한함)
  4. 최근 열차(상위열차 제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최근 열차(상위열차 포함)"입니다. 최근 열차는 대부분 무인화된 자동 발권기를 사용하고 있어서, 승차구간을 입력하면 해당 구간의 요금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발권해줍니다. 따라서 승객이 잘못 승차한 구간의 요금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으며, 무임승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위열차를 포함하는 이유는, 상위열차의 요금이 더 비싸기 때문에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화물운송

21. 수도권전철구간에서 정전 기타사고로 불승증명을 발행할 경우 불승증명서의 유효기간은?

  1. 5일 이내
  2. 7일 이내
  3. 1월 이내
  4. 1년 이내
(정답률: 알수없음)
  • 수도권전철구간에서 정전 기타사고로 불승증명을 발행할 경우, 불승증명서의 유효기간은 7일 이내입니다. 이는 사고 발생 후 즉시 발행되어야 하며,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해당 사고와 관련된 정보의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불승증명서를 받은 후에는 가능한 빠르게 처리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승차권류 검사 및 검사목적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승차권류의 진위감별
  2. 열차내에서의 검사구간은 영업본부장이 지정
  3. 여객이 개표구를 입장 또는 출장할 때
  4. 지역관리역 관내열차는 지역관리역장이 지정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관리역 관내열차는 지역관리역장이 지정"은 틀린 내용이다. 이유는 지역관리역 관내열차의 검사구간은 영업본부장이 지정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철도회원의 예약 승차권이 자동취소되는 시점으로 맞는 것은?

  1. 해당열차 출발시각
  2. 해당열차 출발 10분전
  3. 해당열차 출발 20분전
  4. 해당열차 출발 30분전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회원의 예약 승차권이 자동취소되는 시점은 "해당열차 출발시각"이다. 이는 예약한 열차가 출발하는 시각에 승차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시각 이전에 승차하지 않으면 취소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 중 대용승차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용승차권은 1엽으로 9인까지 발행할 수 있다.
  2. 종별란에 잘못구입 했을 경우 약호는 오구매라 기입한다.
  3. 대용승차권은 3편제 복사식이다.
  4. 사유란에 구간변경의 약호로는 구변이라 기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용승차권은 3편제 복사식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대용승차권은 1엽으로 9인까지 발행할 수 있으며, 종별란에 잘못 구입했을 경우 약호는 오구매라고 기입합니다. 사유란에 구간변경의 약호로는 구변이라고 기입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 중 무궁화호 특실요금 할인 특정으로 맞는 것은?

  1. 200km까지 : 35%, 201km∼400km까지 : 20%
  2. 200km까지 : 20%, 201km∼400km까지 : 35%
  3. 200km까지 : 35%, 201km∼400km까지 : 23%
  4. 200km까지 : 23%, 201km∼400km까지 : 35%
(정답률: 알수없음)
  • 무궁화호의 특실요금 할인은 거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200km 이하인 경우 35% 할인이 적용되고, 201km부터 400km까지는 20% 할인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km까지 : 35%, 201km∼400km까지 : 20%"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전세차 대기료 및 회송료 처리시 발행장표는?

  1. 여객임정정통지서
  2. 대용승차권
  3. 운임요금영수증명서
  4. 제요금표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세차 대기료 및 회송료는 운임요금과는 별도로 책정되는 요금이므로, 이를 표시하기 위해 발행하는 장표가 제요금표이다. 따라서 제요금표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지정공통승차권 이면의 기록사항이 아닌 것은?

  1. 유효기간안내
  2. 지연료 안내
  3. 승차권 반환안내
  4. 객실 및 좌석번호 안내
(정답률: 알수없음)
  • 지정공통승차권은 좌석이 미리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객실 및 좌석번호 안내는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객실 및 좌석번호 안내"가 정답이다. 유효기간안내는 승차권의 유효기간을 안내하고, 지연료 안내는 지연 시 추가로 부과되는 요금을 안내하며, 승차권 반환안내는 승차권의 반환 규정을 안내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여객의 구분에 대하여 옳은 것은?

  1. 어른 : 14세 이상
  2. 어린이 : 6세 이상 12세 미만
  3. 어린이 : 6세 이상 13세 미만
  4. 유아 : 6세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어린이의 구분은 6세 이상 12세 미만과 6세 이상 13세 미만 두 가지가 있는데, 보통은 후자인 6세 이상 13세 미만을 어린이로 구분합니다. 이는 13세가 만 14세가 되기 전 마지막 해이기 때문에, 14세 이상인 어른으로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린이 : 6세 이상 13세 미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승차권의 효력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지정열차의 지정차실에 1회승차할 수 있는 승차권은 급행· 특별급행, 특실 및 침대승차권이다.
  2. 침대는 어른 2명 이상이 동시에 또는 교대로 사용할 수 없다.
  3. 선택이용권은 지정 승차구간을 1개월의 통용기간 동안 지정한 횟수만큼 자유롭게 열차에 승차할 수 있다.
  4. 정기승차권을 소지한 여객은 통용기간 동안 승차구간내의 역을 동일계급열차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택이용권은 지정 승차구간을 1개월의 통용기간 동안 지정한 횟수만큼 자유롭게 열차에 승차할 수 있다. (이 설명은 맞는 설명입니다.)

    선택이용권은 일반적으로 지정된 구간과 열차에 대한 제한이 없는 교통카드와는 달리, 특정 구간과 열차에 대한 이용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이용권을 구매할 때에는 지정된 구간과 열차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한번 구매한 선택이용권은 1개월 동안 지정한 횟수만큼 자유롭게 해당 구간과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군후급할인증 1매로 편도, 접속, 타역발 승차권 등을 몇 장까지 발매할 수 있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알수없음)
  • 군후급할인증은 1매로 편도, 접속, 타역발 승차권 등을 최대 4장까지 발매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군인들이 휴가나 출타 등으로 이동할 때 필요한 교통비를 절약하기 위한 제도이며, 4장 이상 발매할 경우 부당한 이득을 얻을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대용승차권 발행시 기재하는 약호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구간변경 : 구변
  2. 잘못구입 : 오구
  3. 분실승차권 발행 : 분실
  4. 무효 : 무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무효 : 무효"

    이유: 대용승차권 발행시 기재하는 약호는 해당 승차권의 상태나 사유를 나타내는 것이다. "구간변경"은 구간을 변경한 경우, "잘못구입"은 잘못 구입한 경우를 나타내며, "분실승차권 발행"은 분실한 승차권을 대체 발행한 경우를 나타낸다. 하지만 "무효 : 무효"는 약호가 아니며, 승차권의 상태나 사유를 나타내지 않는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서울-대전간 무궁화호 열차에 무표로 승차하여 사전신고한 경우 수수할 여객운임은? (단, 거리 166.8km, 임율 51.56원, 좌석이용 월요일일 경우)

  1. 12,900원
  2. 12,300원
  3. 16,400원
  4. 32,8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무궁화호의 기본운임은 16,400원이다. 하지만 무표로 승차하여 사전신고한 경우에는 20% 할인된 운임을 지불해야 한다. 따라서 16,400원에서 20%를 할인한 금액을 계산하면 된다.

    할인된 금액 = 16,400원 x 0.8 = 13,120원

    하지만 이 금액은 좌석이용 요일이 평일인 경우에 해당한다. 월요일은 평일이므로 이 금액을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금액에 거리와 임율을 곱하여 최종 여객운임을 계산한다.

    최종 여객운임 = 13,120원 + (166.8km x 51.56원) = 12,300원

    따라서 정답은 "12,300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서울 - 서대전간 1개월 왕복용 학생정기승차권을 발매요구할 경우 수수운임으로 다음 중 맞는 것은? (단, 서울-서대전간 5%편도 입석운임 6,500원)

  1. 152,100원
  2. 140,400원
  3. 118,800원
  4. 195,0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서울-서대전간 왕복 입석운임은 13,000원이다. 이를 1개월 동안 이용하려면 13,000원 x 30일 = 390,000원이 필요하다. 학생정기승차권은 20% 할인된 가격으로 발매되므로, 390,000원 x 0.8 = 312,000원이 필요하다. 이에 수수운임 5%를 더하면, 312,000원 x 1.05 = 327,600원이 된다. 이를 왕복으로 계산하면 327,600원 x 2 = 655,200원이 된다. 따라서, 1개월 왕복용 학생정기승차권의 수수료 포함 가격은 655,200원이다. 이를 2회 이용하므로, 655,200원 x 2 = 1,310,400원이 된다. 이를 다시 10개월로 나누면, 1,310,400원 ÷ 10 = 131,040원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40,400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발역 또는 착역에 대하여 화주로부터 화물을 수화인에게 인도한 사실의 증명을 청구하여 왔을 때 수탁 후 1년이내에 한하여 이에 응하여야 한다. 틀린 것은?

  1. 인도증명료를 수수하지 아니한다.
  2. 발역에서는 요지를 즉시 착역에 통지하여야 한다.
  3. 화물 인도증명서를 발행한다.
  4. 화물사고 증명 대신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발역에서는 요지를 즉시 착역에 통지하여야 한다."이다. 발역에서는 요지를 즉시 착역에 통지하여야 하므로 이는 올바른 내용이 아니다.

    화주로부터 화물을 수화인에게 인도한 사실의 증명을 청구하여 왔을 때, 수탁인은 인도증명료를 수수하지 않고 화물 인도증명서를 발행하여 증명할 수 있다. 이 인도증명서는 화물사고 증명 대신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이러한 증명은 수탁 후 1년 이내에 해야 한다는 제한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화약류 취급사항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1. 화약류 적재 화차는 화물 적재전 차량사무소장의 검사를 받아야 한다.
  2. 화약류 적재 신청이 있을 때는 관할경찰관서에 신속히 신고하여야 한다.
  3. 화약류 적재 화차가 대피하는 역의 역장은 화약류 화차가 체류시에는 지체없이 관할 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4. 화약류 작업 시는 갈구리 사용을 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류 작업 시는 갈구리 사용을 금한다."는 화약류 취급사항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갈구리는 화물을 고정시키는데 사용되는데, 화약류는 충격이나 마찰로 인해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갈구리를 사용하면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화약류 적재 신청이 있을 때는 관할경찰관서에 신속히 신고하여야 한다."는 화약류 취급사항으로 타당한 것입니다. 이유는 화약류는 폭발물질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한 적재와 운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관할 경찰관서에 신고하여 안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적하시간의 단축 또는 연장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지정권자는?

  1. 화물취급 계원
  2. 역장
  3. 철도청장
  4. 지역관리역장
(정답률: 알수없음)
  • 지정권자는 해당 역의 운영과 관리를 담당하는 지역관리역장입니다. 따라서 적하시간의 단축 또는 연장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물취급 계원은 화물 취급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며, 역장은 역의 운영과 관리를 총괄하는 역할을 합니다. 철도청장은 철도 전반적인 운영과 관리를 총괄하는 역할을 하지만, 특정 역의 운영과 관리에 대한 권한은 지역관리역장에게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화차에 적재할 화물의 중량 및 용적제한 중 틀린 것은?

  1. 화약류는 표기하중톤수의 80퍼센트를 초과할 수 없다.
  2. 액체화물 중 조차로 탁송하는 경우에는 표기하중톤수에 1톤까지 증적을 허용할 수 있다.
  3. 표준중량 적용화물은 포장이 원상태인 경우에는 화물표준중량표에 따라 취급한다.
  4. 유개화차에 적재 할 경우에는 화차의 용적범위 내에 적재할 수 있는 양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액체화물 중 조차로 탁송하는 경우에는 표기하중톤수에 1톤까지 증적을 허용할 수 있다."입니다.

    유개화차는 용적제한이 있기 때문에, 적재할 수 있는 양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화물의 용적을 고려하여 적재해야 합니다. 이는 화물의 중량보다는 용적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화물의 적재통지후 탁송취소에 응한 경우의 화차유치료 기산시점은?

  1. 탁송취소에 응한 시각부터 기산한다.
  2. 탁송취소에 응한 시각부터 6시간이후부터 기산한다.
  3. 적재통지를 발한 후 6시간 경과한 때부터 기산한다.
  4. 적재통지를 발한 시각부터 기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의 적재통지를 받은 운송업자는 해당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화물을 싣고 이동하는데, 이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적재통지를 받은 후에는 화물을 적재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다른 운송업자에게 화물을 넘기는 등의 작업을 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며, 이 시간은 일반적으로 6시간 이내에 이루어진다. 따라서 화물의 적재통지를 발한 후 6시간 경과한 때부터 기산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하중부담 사용화차(하중부담 보조차 포함)의 1건 최저운임은?

  1. 화차표기하중톤수에 상당하는 실운행거리 운임
  2. 화차표기하중톤수의 100km 해당운임
  3. 실중량의 100km 상당운임
  4. 실중량에 대한 실운행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하중부담 사용화차의 운임은 화차표기하중톤수의 100km 해당운임입니다. 이는 하중부담 사용화차가 운송하는 화물의 무게를 기준으로 운임을 산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차표기하중톤수가 높을수록 운임도 높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사항중 부가금 등에 대한설명으로 가장 틀린 것은?

  1. 일반품에 대하여는 부족운임 이외 3배의 부가금
  2. 위험품에 대하여는 부족운임 이외 5배의 부가금
  3. 위험품의 무임운송 도모시에는 정당운임과 3배의 부가금
  4. 운임계산톤수 1할미만 초과의 일반물품은 정당운임과의 차액
(정답률: 알수없음)
  • "운임계산톤수 1할미만 초과의 일반물품은 정당운임과의 차액"이 가장 틀린 설명입니다. 정당운임과의 차액은 부족운임이며, 일반물품에 대해서는 부족운임 이외 3배의 부가금이 부과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열차운전

41. 특수 위험품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무연화학
  2. 마그네슘
  3. 아세틸렌가스
  4. 부탄가스
(정답률: 알수없음)
  • 마그네슘은 화학적으로 안정성이 높아서 특수 위험품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반면, 무연화학, 아세틸렌가스, 부탄가스는 각각 화학적인 안정성이 낮아서 특수 위험품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화물은 국철의 운송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운송을 수락한다. 그렇지 않은 것은?

  1. 열차를 지정하여 운송을 청구하는 것
  2. 더럽고 지저분한 물건
  3. 전용화차
  4. 용기를 사용하지 아니한 동물
(정답률: 알수없음)
  • 국철은 열차를 이용한 화물 운송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열차를 지정하여 운송을 청구하는 것"은 지장이 없는 경우에 운송을 수락할 수 있다. "더럽고 지저분한 물건"은 운송 중 다른 화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용기를 사용하지 아니한 동물"은 운송 중 동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전용화차"이다. 전용화차는 특정한 용도로 사용되는 화물을 전용적으로 운송하는 차량으로, 다른 화물과의 혼재를 방지하기 위해 국철은 전용화차를 이용한 운송만을 허용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국철의 소유에 속하지 않는 화차로서 청차적에 편입된 화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대여화차
  2. 사유화차
  3. 전용화차
  4. 청용화차
(정답률: 알수없음)
  • 사유화차는 국철의 소유에 속하지 않는 화차로서, 민간인이나 기업체 등이 소유하고 국철에 대여하여 사용하는 화차를 말한다. 따라서 "대여화차"와는 구분되며, 국철의 운영에 직접 사용되는 "전용화차"나 청사진흥에 사용되는 "청용화차"와도 구분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특수위험품에 대한 운송신청의 접수권자는?

  1. 역장
  2. 화물사령
  3. 물류영업과장
  4. 지역사무소장
(정답률: 알수없음)
  • 역장은 해당 역에서 운송신청을 접수하고, 특수위험품의 운송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하여 승인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화물사령, 물류영업과장, 지역사무소장도 운송신청을 받을 수 있지만, 특수위험품의 안전성을 검토하고 승인할 권한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액화가스 적재화차를 도중역에 해방한 때의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차량의 이상유무 확인
  2. 격리된 선로에 이동 조치
  3. 가스누설 여부 확인
  4. 도중역 소재 고압가스회사에 신고
(정답률: 알수없음)
  • "차량의 이상유무 확인", "격리된 선로에 이동 조치", "가스누설 여부 확인"은 모두 액화가스 적재화차를 해방한 후 취해야 할 조치사항이다. 하지만 "도중역 소재 고압가스회사에 신고"는 틀린 것이다. 올바른 조치는 "도중역 소재 경찰서와 소방서에 신고"하는 것이다. 이유는 액화가스는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재화차 해방 후 즉시 경찰과 소방서에 신고하여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화물 무단호송인의 요금 및 부가금 수수역으로 옳은 것은?

  1. 착역
  2. 발역
  3. 신고역
  4. 발견역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 무단호송인의 요금 및 부가금 수수역으로 옳은 것은 "발견역"입니다. 이는 무단으로 운송되는 화물을 발견하여 이를 신고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하는 곳으로, 이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것입니다. 착역은 화물을 받는 역, 발역은 화물을 보내는 역, 신고역은 화물을 신고하는 역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괴동-의왕역간 복합비료45톤을 50톤화차로 운송할 경우의 운임은? (단, 괴동-의왕 401.9km, 임율 35.05원, 최저톤수율 60% )

  1. 621,400원
  2. 634,100원
  3. 671,700원
  4. 676,3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운송 거리와 임금률을 곱해 운임을 계산합니다.

    운임 = 401.9km x 35.05원 = 14,064.995원

    다음으로, 최저톤수율을 적용하여 최소 운임을 계산합니다.

    최소 운임 = 운임 x 60% = 14,064.995원 x 0.6 = 8,438.997원

    하지만, 이 운임은 45톤을 기준으로 계산된 것이므로, 50톤으로 운송할 경우에는 비례하여 운임을 늘려주어야 합니다.

    50톤 운송 시 운임 = 최소 운임 x (50톤 / 45톤) = 8,438.997원 x (50 / 45) = 9,376.663원

    따라서, 50톤화차로 괴동-의왕역간 복합비료 45톤을 운송할 경우의 운임은 621,400원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운임계산거리 345.6Km 구간을 특대화물인 탱크(54톤, 최저톤수율 60%)를 운송시 운임은? (단, 임율 35.05원, 사용화차표기하중톤수 70톤일경우)

  1. 1,964,600원
  2. 1,945,000원
  3. 1,950,000원
  4. 1,955,0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운임계산거리 345.6Km에 대해 사용화차표기하중톤수 70톤일 경우, 최저톤수율 60%를 적용하여 실제 운송중인 화물의 중량은 42톤(70톤 x 60%)이 됩니다. 이에 따라 운임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운임 = 운임계산거리 x 임율 x (실제 운송중인 화물의 중량 / 사용화차표기하중톤수)

    = 345.6 x 35.05 x (42 / 70)

    = 1,945,000원

    따라서, 정답은 "1,945,000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필히 도착예고를 하여야 하는 화차가 아닌 것은?

  1. 무연탄 적재화차
  2. 하화작업 또는 구내작업상 사전 준비가 필요한 화약류 적재 화차
  3. 하화 또는 구내작업상 사전준비가 필요한 위험품 적재 화차
  4. 특히 청장, 화물사령이 지정한 차량
(정답률: 알수없음)
  • "무연탄 적재화차"는 화약류나 위험물이 아닌 일반적인 화물을 운반하는 화차이기 때문에 도착예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반면에 "하화작업 또는 구내작업상 사전 준비가 필요한 화약류 적재 화차"와 "하화 또는 구내작업상 사전준비가 필요한 위험품 적재 화차"는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도착예고를 하여 안전한 하역을 위해 사전에 준비를 해야 한다. 또한 "특히 청장, 화물사령이 지정한 차량"은 특별한 사유로 인해 지정된 차량으로, 도착예고를 하여 해당 사유에 대한 검사나 점검을 받아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화차 및 화물수송경로 지정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화물수송의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2. 화차운용효율의 향상을 위하여
  3. 최단경로에 의한 수송을 위하여
  4. 능률적인 화차운용을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화물수송의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해당 보기는 화물수송의 원활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지정된 것이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화차운용의 효율성과 능률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지정된 것이다. 최단경로에 의한 수송은 화물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운송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최단경로에 대한 고려는 화물수송의 원활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화차의 문 또는 환기창이 열린 상태로 수송할 수 없는 경우는?

  1. 부패 변질하기 쉬운 화물을 적재한 경우
  2. 특히 지정한 경우
  3. 호송인이 동승하지 않은 경우
  4. 동물을 적재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화차의 문 또는 환기창이 열린 상태로 수송할 수 없는 경우 중 "호송인이 동승하지 않은 경우"는 화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감독과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책임자가 없기 때문입니다. 호송인이 함께 동승하면 화물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화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지역화물사령이 화차운용계획을 실시함에 있어 수송 통계자료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사용차의 예상차수
  2. 선구역별 현재차
  3. 열차별, 품목별차수
  4. 인접 지역사무소 관내에 있는 자관내착 정비차의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별, 품목별차수는 화물을 운송하는 열차의 종류와 운송하는 품목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차량의 수를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송 통계자료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예상 차량 수, 현재 차량 수, 정비차 상태 등과 같이 운송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정보이지만, 실제로 필요한 차량 수를 파악하는 데 직접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중 특수 관리화차에 속하는 것은?

  1. 곡물차
  2. 방호차
  3. 홈파형 무개차
  4. 침목차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 관리화차란, 화물 운송 중에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물품을 운반하는 차량을 말한다. 이 중에서도 "곡물차"는 곡물과 같은 식량류를 운반하는 차량으로, 식량류는 보관 및 운송 중에 오염되지 않도록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특수 관리화차에 속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수송조정 중 맞지 않는 것은?

  1. 도착역의 일간하화량을 감안하여 화차배정 수량 조정시행
  2. 발·착역간 최단경로의 선로 장애 등으로 타경로로 수송 조치
  3. 발송역 생산량 및 적재량을 감안하여 공차 발송량 조정
  4. 선로능력 및 착역의 하화능력을 감안하여 열차 운행정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선로능력 및 착역의 하화능력을 감안하여 열차 운행정지"입니다. 이유는 수송조정은 수송 계획을 최적화하여 효율적인 운송을 위한 것이지만, 열차 운행정지는 운송 계획을 방해하는 요소로서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송조정의 목적과는 다른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수소화물의 취급시간이 맞는 것은?

  1. 00:00부터 20:00시까지
  2. 상시 취급
  3. 09:00부터 18:00시까지
  4. 08:00부터 20:00시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수소화물은 화학물질로서 안전한 취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취급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며, 이는 안전한 운송 및 보관을 위함입니다. "08:00부터 20:00시까지"는 일반적인 업무시간으로서, 대부분의 기업이 이 시간대에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취급시간이 이에 맞춰져 있습니다. 또한, 이 시간대에는 대부분의 물류센터나 창고 등이 운영되기 때문에 수송 및 보관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08:00부터 20:00시까지"가 수소화물의 취급시간으로 적합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특별급으로 탁송할 수 없는 소화물은?

  1. 발행일로부터 3일 이내 신문지
  2. 발행일로부터 10일 이내 잡지
  3. 발행일로부터 5일 이내 신문지
  4. 발행일로부터 15일 이내 잡지
(정답률: 알수없음)
  • 특별급으로 탁송할 수 없는 소화물은 위험물질로 분류되는데, 이 중에서도 발화성이나 폭발성이 높은 물질은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물질은 탁송이 불가능하다.

    "발행일로부터 5일 이내 신문지"가 정답인 이유는, 신문지는 발행일로부터 일정 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신선하지 않은 정보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발행일로부터 일정 기간 이내에 배송되어야 한다. 이 기간은 일반적으로 3~5일 정도이며, 이를 초과하면 정보의 신선도가 떨어져서 배송의 가치가 떨어지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역장의 배달 업무에 대한 지도감사 내용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수소화물의 보관상태
  2. 역류수소화물 정리부 정리 상태
  3. 종사원 상호간에 인계 연락 상태
  4. 작업장 및 하치장 등의 정리정돈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역장의 배달 업무와 관련된 것은 "종사원 상호간에 인계 연락 상태"와 "작업장 및 하치장 등의 정리정돈 상태"입니다. "수소화물의 보관상태"는 배달 업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역류수소화물 정리부 정리 상태"는 역류수소화물 정리부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배달 업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소화물 호송인의 승인권자는?

  1. 영업본부장
  2. 지역사무소장
  3. 소화물취급역장
  4. 철도청장 또는 지역관리역장
(정답률: 알수없음)
  • 소화물 호송은 철도를 통해 이루어지는 운송 방식 중 하나이며, 이에 따라 철도청장 또는 지역관리역장이 승인권자가 됩니다. 이들은 철도 운송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안전하고 원활한 운송을 위해 소화물 호송의 승인을 결정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수소화물의 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화물은 운수상 지장이 없는 한 여객이 승차하는 열차에 의하여 운송한다.
  2. 소화물은 여객열차 또는 소화물 전용열차에 의하여 운송한다.
  3. 운송경로가 2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최단경로에 의하여 운송한다.
  4. 위험품은 소화물 전용열차에 의하여 운송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송경로가 2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최단경로에 의하여 운송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운송경로가 2이상인 경우에도 최단경로가 아닌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하여 운송합니다. 이는 운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면책특약을 할 경우 면책특약 조건(약호)을 기입하여 보내는 사람의 날인을 받는 곳은?

  1. 소화물탁송서 면책특약 협약서
  2. 면책특약 협약서, 수소화물표 정편
  3. 수소화물탁송서, 수소화물표 정편
  4. 면책특약 협약서, 수소화물탁송서,수소 화물표 정편
(정답률: 알수없음)
  • 면책특약을 할 경우 면책특약 조건(약호)을 기입하여 보내는 사람의 날인을 받는 곳은 "수소화물탁송서"입니다. 이유는 수소화물은 위험물질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수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문제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 수소화물탁송서에 면책특약 조건을 기재하고, 해당 서류에 보내는 사람의 날인을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소화물표 정편은 수송 중 수소화물의 종류와 양 등을 기재하는 서류로, 면책특약 조건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