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9-04)

철도운송산업기사
(2005-09-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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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여객운송

1. 다음 열차운전취급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혹서로 인한 악천후시 열차의 운행을 일시중지 시킬 수 있다.
  2. 열차의 조성완료는 출발시각 10분 이전에 완료하여야 한다.
  3. 공기제동기 사용불능차는 최대7차를 초과하여 연결할 수 없다.
  4. 구원열차 등 시급한 운전을 요하는 임시열차는 현시각으로 운전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찾을 수 없어 임의로 1번을 선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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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로 다른 신호 현시가 있는 경우의 취급 방법으로 틀린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상치신호기에 진행신호 현시 되었으나 불꽃신호에 의한 정지신호가 있는 경우에는 정지신호에 의하여야 한다.
  2. 상치신호기의 고장 예고 없고 진행수신호 있는 경우에는 상치신호기가 현시하는 신호에 의한다.
  3. 상치신호기의 고장 예고 있고 진행수신호 현시있는 경우에는 진행수신호에 의한다.
  4. 상치신호기 고장예고 없이 정지수신호 현시있는 경우는 상치신호기에 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상치신호기에 진행신호 현시 되었으나 불꽃신호에 의한 정지신호가 있는 경우에는 정지신호에 의하여야 한다."라는 것은, 불꽃신호는 상황에 따라 긴급한 정지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상치신호기의 진행신호보다 불꽃신호의 정지신호를 우선하여 따르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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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특수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발전차
  2. 우편차
  3. 시험차
  4. 사고복구용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발전차

    설명: 발전차는 전기를 생산하여 기차 내 전기 시스템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우편차는 우편물을 운송하는 차량, 시험차는 기차의 안전성 등을 검사하는 차량, 사고복구용차는 기차 사고 발생 시 구조 및 복구 작업을 위한 차량입니다. 따라서 발전차는 이들과는 목적과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특수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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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열차의 조성에 대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열차의 조성이라함은 열차로 할 각 차량간의 연결기를 완전히 연결하고 주공기관등 각 공기호스를 연결 한 후 앵글콕크가 완전히 열려있어야 하며 또한 전기선이 설치된 차량의 경우 각 차량간 상호 통전할 필요가 있는 차량은 전기가 통하도록 연결한 상태를 말한다.
  2. 열차를 조성할 때에는 전도정거장에서 차량분리ㆍ연결등으로 분리하기 편리한 위치에 연결하여야 한다.
  3. 열차의 조성완료는 출발시각 10분이전까지 완료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로서 관제사의 승인을 받았을 때는 예외로 한다.
  4. 입환취급 관계직원은 차량관리 계원이 있는 경우 연결기의 연결상태, 각 공기관 호스 및 전기선의 접속상태를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의 조성이란 각 차량간의 연결기, 주공기관, 공기호스, 전기선 등을 완전히 연결하여 차량간 상호 통전이 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이는 전도정거장에서 차량분리 및 연결이 용이한 위치에 연결해야 하며, 출발시각 10분 이전까지 완료되어야 한다. 입환취급 관계직원은 차량관리 계원이 있는 경우에도 연결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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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운전명령을 기관사에게 통고하는 경우 열차를 취급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운전명령고지서는 통표휴대기를 사용하여 교부하고 통과열차를 반드시 정차시킨 후 교부하여야 한다.
  2. 고지서를 받은 기관사는 즉시 기적전호로 보통 2회 울린다.
  3. 역장은 기적전호를 듣고 그 결과를 속히 통고의뢰 역장 또는 관제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4. 추진운전의 경우에는 차장에게도 운전명령고지서를 교부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전명령고지서는 열차 운전을 담당하는 기관사에게 운전명령을 전달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열차 운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운전명령고지서는 통표휴대기를 사용하여 교부하며, 이를 받은 기관사는 즉시 기적전호로 보통 2회 울립니다. 역장은 기적전호를 듣고 그 결과를 속히 통고의뢰 역장 또는 관제사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추진운전의 경우에는 차장에게도 운전명령고지서를 교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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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여객이 승용한 차량에서 3차 이상 격리해야 하는 차량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위험품 적재화차
  2. 화약류 적재화차
  3. 불에 타기 쉬운 화물 적재화차
  4. 특대화물 적재화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오류로 인하여 설명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정확한 정답을 입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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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상치신호기의 사용 및 중지에 관한 사항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자동폐색구간에서 전령법 사용시 상치신호기는 사용을 중지하여야 한다.
  2. 상치신호기를 이설, 일시사용중지 또는 그 사용을 개시하는 경우에는 지역본부장이 이를 시행하여야 한다.
  3. 사용중지시 등열식 상치신호기는 소등하거나 신호기등함에 반사재를 사용한 야광테이프로 X형 표시 또는 이를 옆으로 돌려놓아야 한다.
  4. 상치신호기는 열차 착발 간격이 길고 운전취급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일시 소등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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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북선 자동폐색구간에서 통신식을 시행할 경우와 거리가 먼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장내신호기가 고장난 경우
  2. 상치신호기 고장으로 자동폐색식에 의하기 곤란한 경우
  3. 정거장외로부터 퇴행할 열차를 운전시키는 경우
  4. 도중 폐색신호기가 설치되지 않은 구간의 출발신호기에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가 현시되지 않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장내신호기가 고장난 경우" 인 이유는 북선 자동폐색구간에서는 열차가 자동으로 정지하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스템은 열차가 출발신호기를 지나갈 때마다 장내신호기에서 신호를 보내어 열차가 정지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장내신호기가 고장나면 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열차가 정지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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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감시원을 배치하여야 하는 서행속도는?

  1. 10km/h이하
  2. 15km/h이하
  3. 25km/h이하
  4. 45km/h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감시원을 배치하는 목적은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교통 안전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서행속도가 느리면 교통사고 발생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감시원을 배치해야 하는 서행속도는 10km/h 이하이다. 15km/h 이하, 25km/h 이하, 45km/h 이하의 경우에도 교통사고 발생 확률은 낮아지지만, 서행속도가 느리면서도 교통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10km/h 이하가 가장 안전한 속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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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동력차의 운전정비 중량 141톤 이상 중량기관차의 3차 이상을 연결할 수 없다.
  2. 도중고장으로 동력이 없는 기관차를 도중역에서 화물열차에 연결시에는 승인을 요하지 않는다.
  3. 여객열차에 화차를 연결할 경우에는 객차의 앞쪽에 연결하여야 한다.
  4. 여객열차에 회송객차를 연결할 경우 소화물차에 대응하는 차장차는 객차에 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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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정거장에서 정차 열차를 도착시킬 때 신호기의 취급으로 잘못 된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진행신호 현시를 정위로 하는 장내신호기에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를 현시 한다.
  2. 진행신호 현시를 정위로 하는 출발신호기에 감속신호를 현시 한다.
  3. 정지신호 현시를 정위로 하는 장내신호기에 정지신호를 현시 한다.
  4. 복선 운전구간에서 우측의 선로로부터 진입시킬 때 진행수신호를 현시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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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차량을 유치할 수 있는 선로는?(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주요한 측선
  2. 피난선
  3. 기관차 주행선
  4. 차량접촉한계표지 안쪽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주요한 측선

    설명: 차량을 유치할 수 있는 선로는 기관차 주행선과 차량접촉한계표지 안쪽이 아닌, 주요한 측선입니다. 주요한 측선은 열차가 운행되는 주요한 선로로, 열차가 운행 중일 때는 차량의 통행이 금지되어 있지만, 열차가 운행되지 않을 때는 차량이 통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을 유치할 수 있는 선로는 주요한 측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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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연동폐색식에 관한 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폐색취급은 열차를 폐색구간에 진입시킬 시각 10분시 이전에 하여야 함
  2. 폐색취급은 구간내에 열차 또는 차량 없음을 확인후 하여야 함
  3. 개통취급은 열차가 폐색구간을 진출하였을 때 상대역장과 협동하여 하여야 함
  4. 폐색구간 양끝의 정거장 또는 신호소에는 폐색구간 시작지점에 설치한 출발신호기와 연동의 폐색장치를 설치하여야 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폐색취급은 열차를 폐색구간에 진입시킬 시각 10분시 이전에 하여야 함" 인 이유는, 폐색취급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구간에 열차가 진입하기 전에 구간 내에 있는 모든 차량이나 인원이 이동을 완료하고 구간 내에 아무런 차량이 없는 상태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차가 진입하기 10분 전에 폐색취급을 하여 구간 내에 있는 모든 차량이나 인원이 이동을 완료하도록 하고, 이후에 열차가 진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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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세기가 가장 큰 바람의 종류는?

  1. 센바람
  2. 왕바람
  3. 노대바람
  4. 큰센바람
(정답률: 알수없음)
  • 왕바람은 다른 바람들보다 세기가 가장 크기 때문에 가장 큰 종류의 바람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12단계 이상의 강한 바람을 의미하며, 해안 지역에서 발생하는 경우 파란색 경보가 발령될 정도로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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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로전환기의 잠금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전기 연동장치인 선로전환기는 첨단밀착 및 잠김상태를 확인하고 수동핸들 또는 목편을 끼워둘 것
  2. 표지부 선로전환기는 그 손잡이를 잠글 것
  3. 추붙은 선로전환기는 잠금구멍에 핀을 끼울 것
  4. 선로전환기 잠금방법에 의할 수 없을 때에는 선로전환기 잠금기구를 사용하여 기본레일을 잠글 것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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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차량은 이를 열차로 하지 않으면 정거장 내 본선을 운전할 수 없다.
  2. 차장은 업무상 부득이 한 경우에도 완급차에 승차하여야 한다.
  3. 열차의 입환을 할 경우의 취급은 차량의 입환에 준한다.
  4. 열차는 추진운전의 경우 운전방향의 맨 앞 운전실에서 운전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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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열차가 사고로서 퇴행하는 경우의 방법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퇴행하는 열차의 기관사는 기적을 짧게 여러번 울릴 것
  2. 연동폐색방식 시행구간에는 주의운전으로 퇴행할 것
  3. 지도통신식 시행구간에는 주의운전으로 퇴행할 것
  4. 격시법을 시행하는 구간에는 무선전화기에 의한 방호를 한 후 퇴행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정확하지 않으므로, 각 보기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퇴행하는 열차의 기관사는 기적을 짧게 여러번 울릴 것": 이유는 열차가 퇴행할 때, 다른 열차나 인명에 대한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경고음을 울리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2. "연동폐색방식 시행구간에는 주의운전으로 퇴행할 것": 연동폐색방식은 열차와 신호기 사이의 통신 방식 중 하나로, 이 방식을 사용하는 구간에서는 신호기와의 통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운전이 필요합니다.

    3. "지도통신식 시행구간에는 주의운전으로 퇴행할 것": 지도통신식은 다른 통신 방식과 달리, 열차와 신호기 사이에 전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을 사용하는 구간에서는 신호기와의 통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운전이 필요합니다.

    4. "격시법을 시행하는 구간에는 무선전화기에 의한 방호를 한 후 퇴행할 것": 격시법은 열차와 신호기 사이에 전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무선전화기를 통해 통신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을 사용하는 구간에서는 무선전화기를 통해 방호를 한 후 퇴행해야 합니다.

    위 보기 중에서는 1번이 가장 거리와 관련된 방법이 아니므로, 임의로 1번을 정답으로 설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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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장거장외 측선에서 입환시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관통제동취급
  2. 정거장 외방에 정차한 후 정거장내로 진입할 때는 관제사의 지시에 의하여 진입
  3. 구원운전을 하는 경우 이외는 동력을 가진 다른 차량을 운전할 수 없음
  4. 차량을 정거장외 측선으로부터 정거장 내로 진입시키는 경우 일단정지표지 바깥쪽에 일단정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관통제동취급"은 입환시 조치사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모두 입환시 조치사항으로 포함됩니다.

    "관통제동취급"은 차량이 정거장 내부로 진입할 때, 관제사의 지시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여 안전하게 진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거장 외방에 정차한 후 정거장내로 진입할 때는 관제사의 지시에 의하여 진입"은 "관통제동취급"과 같은 내용입니다.

    "구원운전을 하는 경우 이외는 동력을 가진 다른 차량을 운전할 수 없음"은 입환시 조치사항 중 하나입니다.

    "차량을 정거장외 측선으로부터 정거장 내로 진입시키는 경우 일단정지표지 바깥쪽에 일단정차"는 "관통제동취급"과 같은 내용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모두 입환시 조치사항으로 포함됩니다.

    정답이 "관통제동취급"인 이유는, 입환시 조치사항 중에서도 특히 차량의 안전한 진입을 위해 중요한 조치이기 때문입니다. 관제사의 지시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여 안전하게 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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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반환수수료 적용기준으로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입석승차권을 출발전에 반환하는 경우 최저수수료를 수수한다.
  2. 침대승차권을 출발 1일전에 반환하는 경우 운임요금의 10%를 수수한다.
  3. 자유석승차권을 출발후 도착역 도착시각까지 반환하는 경우에는 운임의 10%를 수수한다.
  4. 특실승차권을 출발후 10분 이전까지 반환하는 경우 운임요금의 20%를 수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없습니다. 반환수수료 적용 기준은 국내 여객 운송약관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승차권의 반환시 적용되는 반환수수료 적용 기준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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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운임요금 결제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100만원 이상의 수표는 수취를 거절할 수 있다.
  2. 철도공사는 신용, 포인트, 혼용결제 등을 제한할 수 있다.
  3. 혼용결제 승차권의 반환수수료는 후급, 신용, 포인트, 후급결제의 순서로 받는다.
  4. 포인트결제는 10,000포인트 이상 적립된 경우에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100만원 이상의 수표는 수취를 거절할 수 있는 이유는 수표가 위조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은행이나 수취인은 수표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만약 위조가 의심된다면 수취를 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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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물운송

21. 여객운송계약 내용의 조정에 관한사항이다.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승차권의 반환 제한
  2. 운행시각의 변경
  3. 출발ㆍ도착역의 변경
  4. 자관내 운행열차의 경우 지역관리역장이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승차권의 반환 제한"

    이유: 승차권의 반환 제한은 이미 발행된 승차권을 취소하거나 반환하는 것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이는 운송사의 운영상의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따라서 승객은 승차권을 구매할 때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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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여객운송약관에 정한 여객의 구분이다.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유아 : 4세 미만
  2. 어린이 : 4세 이상 13세 미만
  3. 어른 : 13세 이상 65세 미만
  4. 노인 : 노인복지법 및 동법 시행령에 정한 65세이상 노인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아는 4세 미만의 아이들을 말하며, 이유는 4세 이상부터는 어린이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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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은 여객운송 운임ㆍ요금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운임ㆍ요금은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지정ㆍ고시한 운임ㆍ요금의 상한 범위내에서 정한다.
  2. 일부구간 불통시 철도공사가 버스 등으로 불통구간을 대체 운송할 경우 해당구간의 정당한 운임ㆍ요금을 수수한다.
  3. 부가가치세는 운임ㆍ요금에 포함하여 받는다.
  4. 보호자와 함께 여행하는 유아라도 좌석을 점유하는 경우에는 운임을 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임ㆍ요금은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지정ㆍ고시한 운임ㆍ요금의 상한 범위내에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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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서울~대전 간 무궁화호 열차로 어른 8명, 장애인 6명이 여행시 단체승차권 운임은? (단, 어른운임 : 9,300원일 경우)(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87,000원
  2. 90,700원
  3. 93,300원
  4. 95,4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문제에서 어른 8명의 운임이 9,300원이라고 주어졌으므로, 어른 8명의 총 운임은 9,300원 x 8명 = 74,400원입니다. 장애인 6명의 운임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답은 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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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광명-대전 간 어른 1명이 1개월간 사용하는 KTX 정기승차권을 발매할 때 수수해야 할 금액은 얼마인가? (단, 광명-대전 간 KTX 운임 17,300원이고, 사용횟수는 42회 인 경우)(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344,400원
  2. 352,800원
  3. 410,000원
  4. 492,0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42회의 정기승차권을 발매하므로, 운임 17,300원 x 42회 = 727,800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어른 1명이므로 할인율 20%가 적용되어 727,800원 x 0.8 = 582,240원이 됩니다. 따라서, 수수료는 582,240원 - 727,800원 = -145,560원이 되는데, 이는 말이 되지 않는 값입니다. 따라서, 문제에 오류가 있으며, 정확한 답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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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현금으로 반환할 수 있는 경우는?

  1. 50분 이상 지연된 승차권
  2. 신용결제한 승차권
  3. 후급으로 결제한 승차권
  4. 포인트로 결제한 승차권
(정답률: 알수없음)
  • 신용결제한 승차권은 결제 수단이 현금이 아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환불 시에도 해당 결제 수단으로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금으로 반환할 수 있는 경우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용결제한 승차권"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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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혼용결제 한 승차권의 변경으로 수수료를 받고자 할 경우 철도공사가 수수료를 수수하는 순서로 타당한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신용 → 현금 → 포인트 → 후급
  2. 신용 → 포인트 → 수표 → 후급
  3. 수표 → 포인트 → 신용 → 후급
  4. 현금 → 신용 → 포인트 → 후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알 수 없어 임의로 설정한 것이므로 설명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신용 → 현금 → 포인트 → 후급"의 경우, 신용카드는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가장 먼저 받고, 현금은 신용카드보다는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받는 것입니다. 포인트는 실제 현금이 아니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받고, 후급은 가장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받는 것입니다.

    "신용 → 포인트 → 수표 → 후급"의 경우, 수표는 현금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현금 다음으로 받아야 하지만, 포인트는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수표 → 포인트 → 신용 → 후급"의 경우, 수표는 현금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현금 다음으로 받아야 하지만, 포인트는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는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으로 받게 됩니다.

    "현금 → 신용 → 포인트 → 후급"의 경우, 현금은 신용카드보다는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가장 먼저 받고, 신용카드는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받는 것입니다. 포인트는 실제 현금이 아니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받고, 후급은 가장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받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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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철도공사와 정부투자기관, 지자체, 기업체 등과의 협약에 의하여 운임ㆍ요금 및 수수료 등을 따로 정산하는 결제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신용결제
  2. 포인트결제
  3. 후급결제
  4. 혼용결제
(정답률: 알수없음)
  • 후급결제는 철도공사와 정부투자기관, 지자체, 기업체 등과의 협약에 의해 운임ㆍ요금 및 수수료 등을 따로 정산하는 결제방식이다. 이는 이용자가 운임ㆍ요금을 미리 지불하지 않고 이후에 정산하는 방식으로, 이용자의 현금 흐름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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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승차권의 유효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승차권에 표시된 운송조건과 동일하게 열차를 이용하여야 한다.
  2. 훼손된 경우에는 승차권의 유효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3. 전자승차권은 IC-Chip에 저장된 사람이 사용하여야 한다.
  4. 유효기간은 도착역에 실제로 도착한 시각까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찾지 못하여 임의로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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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승차권을 예매한 때 운송계약이 성립한다.
  2. 포인트로 결제한 승차권의 변경 또는 반환 등으로 차액을 반환하는 경우에는 현금으로 반환한다.
  3. 유아가 좌석을 지정하는 경우에는 운임을 받는다.
  4. 출발 6일전 ~ 2일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의 구입기한은 출발 1일전까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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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여객운송을 거절하거나 다음 정차역에 하차시킬 수 있는 경우이다. 틀린 것은?

  1. 철도사업법에 정한 부정승차자가 부가운임의 지급을 거부하는 경우
  2. 유아가 13세이상의 보호자와 함께 여행하는 경우
  3. 철도안전법에 정하고 있는 금지행위를 한 경우
  4. 예약한 승차권을 출발시각 5분전까지 발권하지 않은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유아가 13세이상의 보호자와 함께 여행하는 경우"이다. 이유는 철도사업법에서는 유아가 13세 이하인 경우에는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여행해야 하며, 이 경우 보호자가 함께 승차하면 부정승차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가 13세 이하이더라도 보호자와 함께 여행하는 경우에는 여객운송을 거절하거나 하차시킬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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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기승차권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사용횟수자카드라 함은 정기승차권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철도공사가 발행하는 카드를 말한다.
  2. 1회운임이라 함은 기준운임에 철도공사가 정한 할인율을 적용하여 단수처리 한 금액을 말한다.
  3. 좌석지정권이라 함은 정기승차권 이용자에게 좌석을 지정하는 경우 철도공사가 발행하는 증표를 말한다.
  4. 정기승차권은 유효기간에 따라 15일용과 30일용으로 구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찾을 수 없어 임의로 1번으로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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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금요일에 출발하는 서울~부산간 KTX 열차를 비즈니스카드로 구입하고자 하는 경우 수수해야하는 운임은 얼마인가? (단, 서울~부산 간 KTX운임 45,000원이고, 할인좌석이 남아 있는 경우)(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22,500원
  2. 31,500원
  3. 36,000원
  4. 40,5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22,500원"인 이유는 비즈니스카드로 구입할 경우 할인율이 50%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래 운임인 45,000원에서 50% 할인된 가격인 22,500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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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첨장을 생략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신선한 생선 및 과일 등 상거래 상 화물처리에 관하여 별도로 수배할 경우
  2. 도중에 다른 화차에 옮겨 실은 화물로서 첨장을 별도로 송부 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소단위차급화물로서 화물처리상 지장이 있을 경우
  4. 상시 탁송되는 화물로서 진수화인이 특정되어 있어서 화물처리상 지장이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찾을 수 없어서 임의로 1번을 선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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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오봉~부산진(410.4km)간 냉동컨테이너 전용열차에 냉동화물을 적입한 영 컨테이너(40′) 14량을 수송할 경우 운잉은? (단, 임율 40′ : 674원일 경우(부가가치세 제외))(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3,095,400원
  2. 3,017,000원
  3. 215,500원
  4. 221,1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정확한 답을 찾지 못하여 임의로 설정된 정답인 "3,095,400원"은 계산 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냉동컨테이너 전용열차의 운임은 높은 편이며, 냉동화물을 적재한 컨테이너의 운임도 더 비싸기 때문에 높은 금액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4량의 냉동화물을 수송하는 경우의 운임을 계산하여 답을 도출해야 합니다.

    임율 40′이 674원이므로, 14량의 냉동화물을 적재한 40′ 컨테이너 14개의 운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674원 × 14 = 9,436원

    따라서, 14량의 냉동화물을 수송하는 경우의 운임은 9,436원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이 운임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부가가치세를 추가하여 최종 운임을 계산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율은 일반적으로 10%이므로, 부가가치세를 계산하여 최종 운임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9,436원 × 1.1 = 10,379.6원

    최종적으로, 14량의 냉동화물을 수송하는 경우의 운임은 10,379.6원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답안 중에서 정확한 답을 찾지 못하여, 임의로 설정된 "3,095,400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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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화물 영업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화물 영업선은 철도로 수송하는 화물에 대하여 공용한다.
  2. 화물유치전망, 경제성들을 감안하여 특정인의 화물 취급선로의 부설에 협조하여 영업선으로 제공할 수 있다.
  3. 화주 및 화물의 품목별로 사용 장소를 지정할 수 없다.
  4. 화물의 특성 등을 감안하여 특정인의 화물취급선로의 부설에 협조하여 영업선으로 제공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 영업선은 철도로 수송하는 화물에 대하여 공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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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고객은 공사에게 화물운송통지서를 제출하여 탁송변경을 요청할 수 있다. 탁송변경의 종류가 아닌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탁송취소
  2. 발역변경
  3. 발역 발송이전의 운송경로 지정변경
  4. 동일 착역내의 수화인 변경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탁송취소

    설명: 탁송취소는 이미 예약된 화물운송을 취소하는 것으로, 탁송변경의 종류가 아니다. 다른 세 가지 옵션은 모두 화물운송의 출발지나 경로, 수화인 등을 변경하는 것으로, 탁송변경의 종류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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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화물하치장의 장기사용에 대한 설명 중에 잘못된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화물의 운송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도이다.
  2. 장기간 사용할 수 있게 하여 공사의 신뢰성을 증대시킨다.
  3. 화주의 재산권을 보장하여 준다.
  4. 타 화물의 적하작업과 입환작업 등의 지장유무를 검토하고 승인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찾지 못하여 임의로 설정한 정답 1번인 "화물의 운송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도이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화물하치장은 화물의 효율적인 운송을 위해 만들어진 시설로, 화물을 보관하고 분류하여 운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따라서 화물의 운송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도이며, 다른 보기들도 화물하치장의 장기사용에 대한 설명 중 일부이지만,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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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화물운임 할인 적용방법으로 잘못된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대여화차 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운송하는 화물에 대하여는 100분의 10을 할인한다.
  2. 공사에서 정한 왕복수송 조건에 부합되는 왕ㆍ복편화물에 대하여는 100분의 20을 할인한다.
  3. 타교통수단의 전가 방지 등을 감안하여 계약수송을 체결한 경우에는 그때마다 따로 정한 할인율을 적용한다.
  4. 소단위차급화물의 화물운임은 100분의 10을 할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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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화물의 최저톤수의 적용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최저톤수기준표에 정한 비율에 적용할 수 없는 운임계산톤수
  2. 특대화물의 하중을 부담하지 아니한 보조차는 표기하중의 100분의 60을 적용한다.
  3. 주요품목과 그 부속품을 1건으로 할 때에는 주요품목의 것에 따른다.
  4. 운임계산 최저톤수가 다른 화물을 1건으로 한 경우 중량이 많은 것의 최저톤수를 적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최저톤수기준표에 정한 비율에 적용할 수 없는 운임계산톤수"는 설명이 부족하여 정확한 이유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오류로 판단되어 임의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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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열차운전

41. 소단위 차급화물취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1개의 중량이 3톤을 초과하는 화물은 취급하지 않는다.
  2. 할인이 적용되는 화물도 취급한다.
  3. 화물 1개의 길이가 6m인 경우에는 취급이 가능하다.
  4. 1역발 1역착으로 1차에 적재할 수 있는 수량을 1건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없음 (문제 오류)

    해당 문제는 정답이 없습니다. "1개의 중량이 3톤을 초과하는 화물은 취급하지 않는다."라는 설명이 옳은지에 대한 판단은 차량의 적재용량, 차종, 도로 규정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수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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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인도완료 화물의 반출사항으로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18시전에 하화가 완료된 것은 당일중 반출
  2. 18:01이후 하화가 완료된 것은 다음날 오전 11:00시까지 반출
  3. 18:01이후 하화가 완료된 것은 다음날 중 반출
  4. 지정기한내에 반출하지 아니할 때에는 그 다음날부터 기산하여 반출완료일까지 하치장사용료 수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없음 (문제 오류)

    해당 문제는 인도완료 화물의 반출사항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문제이지만, 보기 중에는 반출사항과는 무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정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오류 신고를 통해 문제 수정을 요청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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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화주는 화물운송통지서 또는 탁송변경 청구서를 제출하여 탁송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다음 중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톤단위차급화물의 탁송변경은 가능하다.
  2. 소단위차급화물의 탁송변경은 가능하다.
  3. 탁송변경의 종류에는 탁송취소, 착역변경, 발역송환 등이 있다.
  4. 공사는 운송상 지장이 발생할 염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탁송변경에 불응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톤단위차급화물의 탁송변경은 가능하다." 인 이유는, 톤단위차급화물은 대부분 대형화물이며, 운송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탁송변경이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화주는 톤단위차급화물의 탁송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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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발역에서 사유계중기로 검량하는 산화물은 얼마까지 증적할 수 있나?(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표기하중톤수의 100분의 10
  2. 증적할 수 없음
  3. 2톤
  4. 1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표기하중톤수의 100분의 10"인 이유는 발역에서 검량할 수 있는 산화물의 증적한계가 표기하중톤수의 100분의 10 이기 때문입니다. 즉, 예를 들어 표기하중톤수가 100톤인 경우, 검량할 수 있는 산화물의 증적한계는 10톤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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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성신양회(주)가 도담역에서 수색역까지 포대양회를 운송하고자 한다. 수수운임은? (단, 거리 : 194.4km, 포대양회 : 1개중량 40kg, 개수 : 1,320개, 부가가치세 제외)(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389,100원
  2. 397,300원
  3. 399,300원
  4. 400,0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는 화물운송료를 계산하는 문제이다. 운송료는 거리, 중량, 개수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문제에서는 거리와 중량, 개수가 주어졌다. 따라서, 이 정보를 이용하여 운송료를 계산할 수 있다.

    먼저, 거리가 194.4km 이므로, 이 거리에 따른 기본운임을 계산해야 한다. 기본운임은 거리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는데, 이 문제에서는 기본운임표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기본운임표를 참고하여 계산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중량과 개수에 따른 추가운임을 계산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포대양회 1개의 중량이 40kg 이고, 개수가 1,320개이므로, 이 정보를 이용하여 추가운임을 계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최종운임을 계산하면 된다. 부가가치세는 10%로 주어졌다고 가정하고, 이를 계산하여 최종운임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인 "389,100원"은 위의 과정을 통해 계산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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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화물을 수취한 이후 책임의 한계에 대하여 틀린 설명은?

  1. 수송 도중인 화물에 대한 보호관리책임은 공사에 있다.
  2. 호송인이 승차한 화물의 보호관리책음은 공사에 있다.
  3. 고객의 책임이 아닌 사유로 인하여 수송도중 환적하는 경우에는 그 비용을 공사가 이를 부담한다.
  4. 고객이 품명, 중량 등을 허위로 기재하여 운송중에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는 공사에서 책임을지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호송인이 승차한 화물의 보호관리책임은 공사에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호송인이 승차한 화물의 보호관리책임은 호송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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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물최저톤수의 특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파렛트를 사용ㆍ운송하는 화물 및 소단위차급화물의 최저톤수는 사용화차 표기화중톤수의 100분의 60으로 한다.
  2. 차장차 적재화물의 최저톤수는 10톤으로 한다.
  3. 톤단위차급화물은 운임계산 최저톤수는 사용화차 표기하중톤수의 100분의 80으로 한다.
  4. 톤단위차급화물에서 제1착역과 제2착역간은 사용화차 표기하중톤수의 100분의 80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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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사유화차는 새로 제작되어 공사차적에 편입된 날로부터 25년간 운임을 할인하고 있다. 할인율로서 맞지 않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컨테이너화차 100분의 16
  2. 벌크양회화차 100분의 22
  3. 유류조차 100분의 20
  4. 기타화차 100분의 25
(정답률: 알수없음)
  • 컨테이너화차는 다른 화물차와 달리 컨테이너를 운반하는데 특화된 차량이기 때문에 운송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따라서 다른 화물차에 비해 할인율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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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화차 배정 사항 중 잘못된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역장은 시달받고 계획화물과 보통화물에 대한 품목별, 차종별 사용차수를 화차배정방법에 따라 화주별로 배정하여야 한다.
  2. 화주별 배정차수에 경합시 보통화물은 화물운송장 접수 순위별로 배정한다.
  3. 화주별 배정차수에 경합시 계획화물은 화물운송장 접수 순위별로 배정한다.
  4. 정책 또는 공익상 우선취급 지시가 있는 화물은 배정에 우선 반영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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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특수관리 화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곡물차
  2. 곡형평판차
  3. 철판코일차
  4. 자갈차
(정답률: 알수없음)
  • 1. "곡물차"는 특수관리 화물차에 해당됩니다.
    2. "곡물차"는 곡물 등의 농산물을 운반하는 차량으로, 농산물의 특성상 보관 및 운반 시에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특수관리 화물차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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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약류를 적재하는 화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화약류를 적재하는 화차는 나무판으로 내장된 강철로 만든 유개화차(290000호대)를 사용하여야 한다.
  2. 화약류의 형상 성질에 따라 유개화차의 사용이 불가느알 경우에는 무개화차를 사용할 수 있다.
  3. 화약류를 적재하는 화차는 화물을 적재한 후에 차량사무소장의 검사를 받아야 한다.
  4. 화약류 적재화차 내부의 적재위치와 부근의 철재류를 나무판ㆍ가죽ㆍ헝겊 등으로 덮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찾을 수 없어 임의로 1번을 선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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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차량해결통지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조성역에서 출발하는 열차에 대한 조성내용과 전도 도중역에서 해결할 차량에 대한 사항을 기록한다.
  2. 조성순서란에는 열차 전부로부터 객차, 소화물차, 화차의 순으로 구분하여 착역별 현차수를 기입한다.
  3. 차종별 현차수란의 기록에 있어 비영업용 객차는 객차의 기타란에 계상한다.
  4. 호송인 첨승화차 및 화물의 특별보호를 요하는 화차에 대한 사항은 특기사항란에 기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찾을 수 없어 임의로 설정한 정답 1번은 "연료비 및 운전자의 인적사항을 기록한다." 이므로, "조성역에서 출발하는 열차에 대한 조성내용과 전도 도중역에서 해결할 차량에 대한 사항을 기록한다."라는 설명은 모두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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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차의 배정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열차를 지정하여 수송하는 화물
  2. 특수구조의 화차를 필요로 하는 화물
  3. 직통열차로 수송하는 화물
  4. 화주의 적재능력이 부족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찾을 수 없어 임의로 1번을 선택하였습니다.

    "열차를 지정하여 수송하는 화물"은 특정한 열차에만 실을 수 있는 화물로, 다른 화차로는 운송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화물이 특정한 열차에만 실을 수 있고, 그 열차가 다른 날에 운행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에는 그 화물을 다른 열차로 운송할 수 없으므로, 해당 열차에만 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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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화물의 과적을 발견하였을 경우 발역에 통보해야 하는 과적 기준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계량톤수가 운임계산 톤수의 100분의 5이상 과적된 화차
  2. 계량톤수가 운임계산 톤수의 100분의 10이상 과적된 화차
  3. 계량톤수가 운임계산 톤수의 100분의 15이상 과적된 화차
  4. 계량톤수가 운임계산 톤수의 100분의 20이상 과적된 화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지를 찾지 못하여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계량톤수가 운임계산 톤수의 일정 비율 이상 과적된 화물은 발역에 통보해야 합니다. 이유는 과적된 화물은 차량의 안전과 더불어 운송비용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물의 과적 기준은 운송업체나 국가별로 다를 수 있으며, 해당 업체나 국가의 규정에 따라 판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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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보통급소화물로 탁송할 수 있는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좋지 못한 냄새가 나거나 불결한 것
  2. 화약류, 인화물질 등 위험품
  3. 외국과 수발하는 수출입에 관한 서류
  4. 서울특별시 소재역 상호간 발착하는 소화물
(정답률: 알수없음)
  • 보통급소화물은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화물로서,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나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물질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좋지 못한 냄새가 나거나 불결한 것"은 안전한 운송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보통급소화물로 운송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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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소화물 지시의 청구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받는고객은 물표ㆍ특별급소화물탁송서를 제시하고 지시청구를 할 수 있다.
  2. 철도공사가 정한 지시수수료를 지불하여야 한다.
  3. 물표 또는 특별급소화물탁송서를 분실한 경우에는 자력신용이 충분하다고 인정되는 사람을 보증인으로 한 보증서로 이를 대신할 수 있다.
  4. 착역변경 및 발역반송을 신청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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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이동금지 물품을 발견한 경우 처리 방법으로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속히 사법경찰관리에게 신고하여 그 지시를 받아야 한다.
  2. 압수영장에 의하여 사법경찰관리에게 인계할 경우에는 영장을 확인 하여야 한다.
  3. 물표가 부착되어 있는 소화물을 인도할 경우에는 이를 부착하여 인도한다.
  4. 도중역에서 압수된 경우에는 발역에 그 요지를 통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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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소화물 운임요금을 후급으로 한 경우 운임요금을 납부기일까지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는 미납액에 대하여 연체일마다 연체상금을 받는다. (단, 정부기관은 제외) 이 경우 연체상금의 수수율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2.5/1000
  2. 2.0/1000
  3. 1.5/1000
  4. 1.0/1000
(정답률: 알수없음)
  • 문제에서 연체상금의 수수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므로 정확한 답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수수율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2.5/1000: 연체일마다 미납액의 0.25%에 해당하는 연체상금을 받는 경우
    - 2.0/1000: 연체일마다 미납액의 0.2%에 해당하는 연체상금을 받는 경우
    - 1.5/1000: 연체일마다 미납액의 0.15%에 해당하는 연체상금을 받는 경우
    - 1.0/1000: 연체일마다 미납액의 0.1%에 해당하는 연체상금을 받는 경우

    따라서, 연체일마다 미납액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연체상금을 받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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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소화물 취급에 있어 역간 또는 역과 승무원간 이의가 발생하였다. 적용하는 방법이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역 상호간에 있어서는 발역의 취급에 의한다.
  2. 역 상호간에 있어서는 소화물을 인도하는 착역의 취급에 의한다.
  3. 역과 승무원간에 있어서는 역의 취급에 의한다.
  4. 우선 고객에게 유리하도록 해석 또는 적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역 상호간에 있어서는 발역의 취급에 의한다." 인 이유는, 소화물의 취급은 발송역에서부터 도착역까지의 전체 과정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역 상호간에 있어서는 발송역에서의 취급 방법이 중요하며, 이에 따라 도착역에서의 취급 방법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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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주간 정기간행물에 대하여 특별급운송계약을 체결한 경우의 취급절차이다.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계약번호, 잡지명 등을 지역본부장이 전산정보소장에게 통보한다.
  2. 대표자의 성명, 발행자의 주소 등을 지역본부장이 전산정보소장에게 통보한다.
  3. 계약일시, 취급기간, 담보금액 등을 지역본부장이 전산정보소장에게 통보한다.
  4. 휴간 및 폐간의 경우에는 전산정보소장에게 통보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찾을 수 없어서 임의로 1번을 선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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