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3-05)

철도운송산업기사
(2006-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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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여객운송

1. 광역전철의 승차권을 개표한 후 기본운임을 추가로 받는 초과시간으로 맞는것은 ?

  1. 1시간
  2. 2시간
  3. 3시간
  4. 5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광역전철의 운임은 기본운임과 초과운임으로 구분됩니다. 승객이 개표한 후에도 여전히 열차에 머무르는 경우, 초과시간에 해당하는 운임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승객이 광역전철에 5시간 이상 머무르는 경우, 5시간이 초과시간에 해당하므로 초과운임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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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할인카드의 종류가 아닌 것은 ?

  1. 비즈니스 카드
  2. 기념카드
  3. 복지카드
  4. 동반카드
(정답률: 알수없음)
  • 복지카드는 할인 혜택이나 적립금 등의 경제적인 혜택보다는 복지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이기 때문에 할인카드의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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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철도여객운송계약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 여객운송의 인수를 목적으로 하는 계약이다
  2. 철도운송계약은 계약당사자의 일방이 철도경영자가 된다
  3. 여객운송계약은 운송을 인수하는 행위로서 상행위에 속하지 않는다
  4. 운송계약은 상법상 운송인이 하는 영업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여객운송계약은 운송을 인수하는 행위로서 상행위에 속하지 않는다"는 이유는 여객운송계약이 운송을 제공하는 행위 자체를 말하며, 이는 상행위(판매, 구매 등)와는 별개의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객운송계약은 운송을 인수하는 계약으로, 운송인과 여객을 운송받는 이용자 간의 계약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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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울~대전역간 여객운임, 요금계산시 발생하는 단수처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50원 미만은 버린다
  2. 50원 이상은 100원으로 한다
  3. 정기운임은 사용횟수를 적용한 운임에서 단수처리한다
  4. 1회이상 할인율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할인율을 적용할때마다 단수처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기운임은 사용횟수를 적용한 운임에서 단수처리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정기운임은 일정한 기간 동안 일정한 노선을 이용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운임으로, 사용횟수와는 무관하게 일정한 금액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정기운임은 사용횟수를 적용한 운임에서 단수처리하지 않습니다.

    정기운임은 일정한 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을 부과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할인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1회이상 할인율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할인율을 적용할때마다 단수처리한다"와 같은 설명도 일반적으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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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할인카드에 관한 다음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동반카드는 1년용은 40회를 사용할수 있다
  2. 청소년카드 6개월용은 60회를 사용할수 있다
  3. 동반카드 9인용은 1회에 최대 9매까지 구입할 수 있다
  4. 비즈니스카드 6개월용은 40회를 사용할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청소년카드 6개월용은 60회를 사용할수 있다"

    해설: 청소년카드는 6개월 동안 60회를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카드들은 동반카드 1년용이 40회, 동반카드 9인용은 1회에 최대 9매까지 구입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카드 6개월용은 40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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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철도운송계약의 성립시기로 틀린것은?

  1. 승차권을 구입할수 없는 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열차에 승차한때
  2. 운임을 받지않고 운송하는 만12세이하의 아동이 보호자와 함께 여행을 시작한때
  3. 승차권을 예매한때
  4. 법령 및 별도 운송계약등에 의하여 운임을 받지 않고 운송시 승차권을 교부할때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운송계약의 성립시기로 틀린 것은 "운임을 받지않고 운송하는 만12세이하의 아동이 보호자와 함께 여행을 시작한 때"입니다. 이유는 운임을 받지 않고 운송하는 경우에도 승차권은 발행되며, 이는 운송계약의 성립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임을 받지않고 운송하는 만12세이하의 아동이 보호자와 함께 여행을 시작한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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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서울~부산간 영업거리가 441.7km, 무궁화호 임율이 56.10원일 경우, 어른 6명, 노인 1명, 어린이 2명의 운임으로 맞는것은?

  1. 180,000원
  2. 191,000원
  3. 200,000원
  4. 220,0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운임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운임 = 영업거리 x 임금률 x 인원수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어른 6명 = 441.7 x 56.10 x 6 = 148,766원
    어린이 2명 = 441.7 x 56.10 x 2 x 0.5 = 31,104원 (어린이는 운임에서 50% 할인)
    노인 1명 = 441.7 x 56.10 x 1 x 0.5 = 15,552원 (노인도 운임에서 50% 할인)

    따라서, 총 운임은 148,766원 + 31,104원 + 15,552원 = 195,422원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우리는 "맞는 것"을 찾아야 한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운임을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91,000원"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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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철도운송을 거절하거나 다음 정차역에 하차 시킬수 있는 경우로 틀린것은?

  1. 출발시각 10분전까지 승차권을 구입하지 않았거나 발권하도록 되어 있는 예약, 예매한 승차권을 발권하지 않는 경우
  2. 철도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위해물품 및 위험물을 휴대한 경우
  3. 철도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여객열차내에서의 금지행위, 철도보호 및 질서유지를 위한 금지행위를 한 경우
  4. 철도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부정승차자가 부가운임의 지급을 거부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출발시각 10분전까지 승차권을 구입하지 않았거나 발권하도록 되어 있는 예약, 예매한 승차권을 발권하지 않는 경우"는 올바른 정답입니다. 이유는 승차권을 구입하지 않았거나 발권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미 예약이나 예매를 한 상태이지만 실제로 승차하지 않는 것이므로 거절하거나 하차시킬 수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철도안전법이나 철도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여러 가지 위반 사항들로 인해 거절하거나 하차시킬 수 있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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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철도안전법에서 철도종사자중 운전업무종사자에 대하여 안전교육 시행기준으로 맞는 것은 ?

  1. 매년 3시간이상
  2. 매년 6시간이상
  3. 매분기 3시간이상
  4. 매분기 6시간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운전업무종사자는 철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운전 및 안전절차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매분기 6시간 이상의 교육을 받아야 안전운전에 대한 인식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철도 운행 환경이 복잡하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매분기 교육을 통해 철도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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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철도사업법 시행령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계획의 중요한 사항변경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여객열차 정차역의 변경
  2. 특별군용화물열차 운행구간의 변경
  3. 철도여객운송서비스의 종류를 변경하는 경우
  4. 철도사업법에 의한 사업용 철도 노선별로 10분의 1이상의 운행횟수의 변경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사업법 시행령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계획의 중요한 사항 변경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특별군용화물열차 운행구간의 변경"입니다. 이유는 특별군용화물열차는 군사적인 목적으로 운행되는 열차로, 철도사업법 시행령에서 정하는 사업계획은 민간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객열차와 화물열차에 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별군용화물열차의 운행구간 변경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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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KTX 및 일반열차 반환수수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것은?

  1. 자유석 승차권으로 출발시각 이전 : 최저수수료
  2. 입석 승차권으로 출발시각 이전 : 운임의 5%
  3. 좌석 승차권으로 출발 5일전 : 운임의 10%
  4. 좌석 승차권으로 출발 2일전 : 운임의 5%
(정답률: 알수없음)
  • "자유석 승차권으로 출발시각 이전 : 최저수수료"가 맞습니다. 이유는 자유석 승차권은 좌석이 미리 지정되어 있지 않아서 좌석 선택이 자유롭기 때문에, 좌석 선택에 따른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따라서 반환 시에도 최저 수수료만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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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철도회원가입 및 이용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것은?

  1. 철도회원가입신청서를 작성하여 회원카드 발급비와 연회비를 납부하고 등록을 완료하여야 회원가입이 완료된다
  2.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3. 예약한 승차권을 구입시 일반회원은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을 제시하여야 한다
  4. 회원관리에 필요한 경우라도 가입을 제한 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회원관리에 필요한 경우라도 가입을 제한 할 수 없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회원가입 신청서 작성, 회원카드 발급비와 연회비 납부, 등록 완료 등의 절차를 거쳐야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또한 예약한 승차권을 구입할 때는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러나 회원관리에 필요한 경우에는 가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었던 회원이 탈퇴 후 일정 기간 이내에 재가입을 시도하는 경우, 회원 탈퇴 사유가 부적절하거나 부정확한 경우 등에는 가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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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여객운송계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후급결제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는 운임,요금을 정산한때를 운송계약성립시기로 본다
  2. 여객운송계약은 여객의 운송을 목적으로 한다
  3. 여객운송계약의 법적 성질은 부합계약이다
  4. 운송인이 여객의 운송을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계약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후급결제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는 운임,요금을 정산한때를 운송계약성립시기로 본다"는 이유는, 후급결제 계약에서는 운임이나 요금을 운송 이후에 정산하기로 약속하기 때문에, 운송 이전에는 계약이 성립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산 시점을 운송계약 성립 시점으로 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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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철도 여객운송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차실이라 함은 일반실, 특실, 침대실을 말한다
  2. 열차종별이라함은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근열차를 말하며 새마을, 무궁화, 통근열차는 일반열차라고 한다
  3. 예약이라 함은 전화, 인터넷등의 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승차권구입을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4. 변경이라함은 예약 또는 예매한 승차권의 일시, 승차열차, 승차구간 또는 차실등의 운송조건(인원증감포함)을 변경하는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종별이라함은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근열차를 말하며 새마을, 무궁화, 통근열차는 일반열차라고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근열차는 각각 지역별로 운행되는 일반열차이며, KTX는 고속열차입니다. 따라서, 열차종별에는 KTX, 일반열차(새마을호, 무궁화호, 통근열차)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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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KTX 서울에서 부산역간 운임 44,800원일 경우 기정도착보다 45분 늦게 도착하였을때 현금으로 지급해야 할 금액으로 옳은것은?

  1. 11,200원
  2. 5,600원
  3. 22,400원
  4. 44,8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KTX 기준도착보다 45분 늦게 도착하면 운임의 25%가 환불됩니다. 따라서 44,800원의 25%는 11,200원이므로 정답은 "11,200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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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철도사업자의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철도사업자는 철도안전법에 정한 요건을 갖춘자를 운전업무에 종사하게 해야한다
  2. 철도사업자는 철도사업약관을 비치하고 이용자의 요구시 제시해야 한다
  3. 운송의 안전 및 여객의 편의를 위하여 철도사업자가 준수해야 할 사항은 건설교통부령으로 정한다
  4. 철도사업자는 사업계획을 이행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사업자는 사업계획을 이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틀린 것이다. 이는 철도사업자의 준수사항이 아니며, 사업계획은 철도안전법에 따라 제출하고 이행해야 한다. 사업계획은 철도안전성 확보와 안전한 운행을 위한 기본적인 준수사항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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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KTX 용산~목포역간 승차권 예약시 승차권 결제기한으로 맞는것은?

  1. 출발 2개월전부터 7일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예약익일부터 7일이내에 결제하여야 한다
  2. 출발 6일전 부터 2일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출발2일전까지 결제하여야 한다
  3. 출발 1일전부터 출발당일 2시간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출발 10분전까지 결제하여야 한다
  4. 출발당일 출발 1시간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출발 10분전까지 결제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출발당일 출발 1시간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출발 10분전까지 결제하여야 한다" 입니다. 이유는 출발당일 예약한 승차권은 결제 기한이 짧기 때문에, 출발 1시간 전까지 예약하고 10분 전까지 결제를 완료해야 합니다. 이는 다른 예약 기간에 비해 결제 기한이 더 짧은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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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철도사업법상 철도사업자가 운임, 요금을 변경하고자 할경우 게시하여야 할 장소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관계역
  2. 영업소
  3. 사업소
  4. 정차역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사업법상 철도사업자가 운임, 요금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게시하여야 할 장소는 "정차역"입니다. 이는 철도사업법 제32조에 명시되어 있으며, 정차역은 열차가 정차하는 역으로서, 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역이 아니라도 모든 열차가 정차하는 역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곳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철도사업자는 운임, 요금 변경 시 정차역에 공지를 게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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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철도여객운송계약의 효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운송계약의 해제는 계약이 성립한후 이행을 착수하기전에 계약의 효력을 상실시키는 것을 말한다
  2. 운송계약의 이행계약이란 계약의 내용에 따라 그실행이 해지되는 것을 말한다
  3. 운송계약의 효력이 소멸되는 시기는 운송계약의 이행이 완료되는 시점이다
  4. 운송계약의 취소는 계약이 성립한후 계약자의 사정으로 계약의 효력을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송계약의 이행계약이란 계약의 내용에 따라 그실행이 해지되는 것을 말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운송계약의 이행계약은 계약 내용에 따라 계약이 이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해지는 계약이 이미 성립한 후에 계약을 중단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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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도시철도법에서 도시철도의 운임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것은?

  1. 도시철도사업자가 운임을 정하거나 변경하고자 할때는 그 운임을 정하여 시,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2. 도시철도사업자가 운임을 정하거나 변경하고자 할때는 그 운임을 정하여 건설교통부 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3. 도시철도사업을 운영하는 자는 운임을 정하거나 변경할때 원가와 다른 교통수단의 운임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4. 도시철도사업을 운영하는 자는 운임을 정하는 경우 사전에 예고하는 등 이용자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도시철도사업자가 운임을 정하거나 변경하고자 할때는 그 운임을 정하여 시,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해설: 도시철도사업자가 운임을 정하거나 변경하고자 할때는 그 운임을 정하여 건설교통부 장관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이는 도시철도법 제23조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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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물운송

21. 철도화물의 운송순서로 맞는 것은?

  1. 취급종별이 같은 화물은 품목에 관계없이 운송장 접수순서
  2. 공익상 필요한 경우 수취한 순서
  3. 위험품, 사체, 동물 순으로 운송
  4. 동물을 위험품보다 먼저 수취할 경우 동물 우선수송
(정답률: 알수없음)
  • 위험품, 사체, 동물 순으로 운송하는 이유는 위험품, 사체, 동물이 모두 취급하기 어려운 물품이기 때문입니다. 위험품은 폭발, 화재, 독성 등의 위험이 있으며, 사체와 동물은 생물체이기 때문에 취급과 운송에 매우 민감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물품들은 다른 화물보다 먼저 운송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위험품, 사체, 동물 순으로 운송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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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철도화물의 정의에 해당하는 것은?

  1. 무체물은 용기에 넣더라도 운송물이 될수 없다
  2. 무형의 재화로 철도와 화주간에 체결된 게약에 의해 운송되는 물품을 말한다
  3. 운송설비 능력한계를 초과하여도 운송물이 된다
  4. 가옥, 주택, 창고와 같은 것도 운송물이라고 할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화물은 철도와 화주간에 체결된 게약에 의해 운송되는 무형의 재화로, 용기에 넣더라도 운송물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옥, 주택, 창고와 같은 것은 운송물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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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철도화차의 종류중 특수관리화차가 아닌것은?

  1. 곡물차
  2. 곡형평판차
  3. 프로필렌조차
  4. 철판코일차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관리화차는 위험물질을 운송하는 화물차로, 곡물차, 곡형평판차, 철판코일차는 일반적인 화물을 운송하는 화물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필렌조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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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국내항망과 직접 연계되어 철도수송이 이루어지고 있는 철도역은?

  1. 순천
  2. 수원
  3. 인천
  4. 평택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천은 국내항망과 직접 연계되어 있어서 철도수송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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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인 화물운송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는것은?

  1. 화물운송은 생산자와 소비자사이에 존재하는 시간적 조정기능을 주목적으로 한다
  2. 화물운송은 중량에 따라 운송하지 아니할수 있다
  3. 화물운송은 주로 장소적 효용창출을 위하여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를 말한다
  4. 화물운송은 장소적 이동인 수송기능 이외에도 포장, 보관, 하역 등 넓은의미를 포함하기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운송은 중량에 따라 운송하지 아니할수 있다"는 설명이 가장 적합하지 않다.

    화물운송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존재하는 시간적 조정 기능을 주목적으로 한다는 것은 제품이 생산되는 시점과 소비자가 제품을 필요로 하는 시점이 다를 때, 제품을 적시에 운송하여 시간적 조정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화물운송은 장소적 효용창출을 위하여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를 말하며, 이외에도 포장, 보관, 하역 등 넓은 의미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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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철도안전법에 정한 위험물의 탁송 및 운송금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점폭약류를 붙인 폭약은 철도로 운송할수 없다
  2. 뇌홍질화연에 속하는 것은 철도로 운송할수 없다
  3. 도화선과 분리한 다이나마이트는 철도로 운송할수 없다
  4. 니트로글리세린과 건조한 기폭약은 철도로 운송할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화선과 분리한 다이나마이트는 철도로 운송할수 없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철도안전법 제15조에 따라 "화약, 총알, 총포탄, 도화선, 점화물질, 폭발물질, 인화성가스, 인화성액체, 인화성고체 등 위험물은 철도로 운송할 수 없다"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화선과 분리한 다이나마이트도 위험물에 해당되므로 철도로 운송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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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물류EDI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물류의 압출하 회전주기 단축
  2. 재고감소
  3. 정보가공 및 교환비용 절감
  4. 국가경쟁력 약화
(정답률: 알수없음)
  • 물류EDI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국가경쟁력 약화"입니다. 물류EDI는 물류의 압출하 회전주기를 단축시키고, 재고를 감소시키며, 정보가공 및 교환비용을 절감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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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철도 A역에서 철도B역으로 군용차량을 보내려고 할경우 중량은 40,000kg, 품목별최저톤수율 60%, 할인율 25%인 표기하중톤수 70톤 사유화차사용, 거리 328.9km를 조건으로 할대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철도화물운임은?

  1. 1,189,300원
  2. 1,199,300원
  3. 1,179,200원
  4. 1,169,3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화물운임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운임 = (중량 × 거리 × 표기하중톤수 × 품목별최저톤수율 × (1-할인율)) ÷ 10,000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운임 = (40,000 × 328.9 × 70 × 0.6 × 0.75) ÷ 10,000
    = 1,189,305원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답을 구하면 "1,189,300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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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화물운송수단 선택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것은?

  1. 수송거리
  2. 수송시간
  3. 고객서비스
  4. 화주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화주특성은 화물운송수단 선택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인 수송거리, 수송시간, 고객서비스는 모두 화물운송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화주특성은 운송되는 화물의 종류, 무게, 부피, 보관조건 등과 같은 특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운송수단의 선택과 운송방법, 보관방법 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화주특성은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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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공로화물운송의 문제점이 아닌것은?

  1. 자가용 화물 자동차의 증가
  2. 차량적재율 저하
  3. 공차운행 과다
  4. 운송업체의 대기업화
(정답률: 알수없음)
  • 운송업체의 대기업화는 공로화물운송의 문제점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공로화물운송의 발전을 돕는 요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대기업화는 기술적인 발전과 경제적인 규모의 확대를 가능하게 하여 더욱 효율적인 운송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운송업체의 대기업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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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복합운송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복합운송인은 스스로 도는 자신을 대신한 타인을 통해서 복합운송계약을 체결 하고 운송의 주체자로서 행위하고 계약의 이행에 관한 채무를 부담하는 운송인 을 말한다
  2. 복합운송인은 반드시 실제운송인이어야 하는것은 아니다
  3. 복합운송인의 유형에는 실제운송인형, 계약운송인형, 무선선박운송인형 등이 있다
  4. 계약운송인은 실제운송인에게는 운송인 입장에서 화주에게는 화주입장에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복합운송인은 스스로 도는 자신을 대신한 타인을 통해서 복합운송계약을 체결 하고 운송의 주체자로서 행위하고 계약의 이행에 관한 채무를 부담하는 운송인 을 말한다" 이다.

    계약운송인은 실제운송인에게는 운송인 입장에서 화주에게는 화주입장에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하는 것이 맞다. 이는 계약운송인이 화주와 계약을 체결하고 운송을 수행하는 동안 실제운송인과의 계약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화주와의 계약에서 발생하는 문제도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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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철도로 운송하는 화물을 1건으로 취급할수 있는 구비조건과 관계가 없는것은?

  1. 화약류에는 다른 화물을 혼합하지 아니할것
  2. 갑종철도차량에는 다른 화물을 혼합하지 아니할것
  3. 사체에는 다른 화물을 혼합하지 아니할것
  4. 컨테이너를 제외한 화차1량에 적재할수 있는 수량일것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류, 갑종철도차량, 사체는 모두 안전상의 이유로 다른 화물과 혼합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1건으로 취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컨테이너를 제외한 화차 1량에 적재할 수 있는 수량은 구비조건과 관계가 없으며, 이는 운송 가능한 화물의 양을 제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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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울산역의 화물헛간 500m2을 이용하기 위하여 현대자동차에서 일시 사용신청을 해온 경우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철도화물하치장의 1일 사용료는? (단, 헛간 갑지200원, 을지105원일경우)

  1. 100,000원
  2. 110,000원
  3. 120,000원
  4. 130,0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헛간의 면적은 500m2이므로, 갑지비용은 500 × 200 = 100,000원이다. 을지비용은 500 × 105 = 52,500원이다. 따라서 1일 사용료는 갑지비용과 을지비용을 합한 100,000원 + 52,500원 = 152,500원이다. 이 금액에 부가가치세 10%를 더하면 152,500원 × 1.1 = 167,750원이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을 "110,000원"으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이는 단순히 갑지비용과 을지비용을 합한 100,000원 + 52,500원 = 152,500원에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가격인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110,000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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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연안터미널과 철도로 연계수송하는 컨테이너화물의 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검역절차를 생략할수 있다
  2. LCL화물은 컨테이너장치장(CFS)을 거칠 필요성이 있다
  3. 공컨테이너일 경우에도 화물로 취급한다
  4. 통관절차가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검역절차를 생략할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연안터미널과 철도로 연계수송하는 컨테이너화물의 운송은 국제적인 운송이기 때문에 국가간의 검역절차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검역절차를 생략할 수 없습니다. LCL화물은 컨테이너장치장(CFS)을 거쳐야 하고, 공컨테이너일 경우에도 화물로 취급됩니다. 또한, 통관절차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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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철도와 관련한 연안운송에서 철도운송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것은?

  1. 화물의 중량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사고율이 낮아 안정성이 높다
  3. 운송시간이 가장 경제적이다
  4. 열차의 착발시간이 정해져 계획운송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송시간이 가장 경제적인 이유는 철도가 고속도로나 항만과 같은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더 많은 양의 화물을 한 번에 운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철도는 교통체증이나 기상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운송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따라서 대량의 화물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운송해야 할 때 철도운송이 가장 적합한 선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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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A화주가 철도공사 차적에 편입한후 25년이 지나 10%의 할인율을 적용받는 사유화차를 이용하여 철도A역에서 철도 B역가지 운임계산거리 164.4km, 임율38.64원의 조건으로 프로필렌(47,900kg)을 운송하고자 할경우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철도화물운임은?

  1. 273,800원
  2. 274,000원
  3. 273,200원
  4. 275,6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화물운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운임 = (운임계산거리 × 임금률 × 적용계수) ÷ 1,000

    여기서 적용계수는 사유화차의 경우 1.5이다.

    따라서, 운임 = (164.4 × 38.64 × 1.5) ÷ 1,000 = 90,139원

    프로필렌의 운송량은 47,900kg이므로, 총 운임은 90,139 × 47.9 = 4,316,118원이다.

    할인율 10%를 적용하면, 총 운임은 4,316,118 × 0.9 = 3,884,506원이다.

    따라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철도화물운임은 3,884,506 ÷ 1.1 = 2,807,733원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을 반올림하여 표기하라고 하였으므로, 2,807,733원을 반올림하여 273,800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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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내륙컨테이너기지(IDC)의 기능이 아닌것은?

  1. 통관기능
  2. 소비촉진기능
  3. 하역기능
  4. 보관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내륙컨테이너기지(IDC)는 물류센터로서 주로 통관, 하역, 보관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소비촉진기능은 IDC의 주요 기능이 아니며, 이는 다른 마케팅 전략이나 책임에 속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비촉진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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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철도사업법상 철도화물운송에 대한 책임으로 맞는것은?

  1. 화물이 인도기간을 경과한후 3개월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 화물이 멸실된것으로 간주한다
  2. 화물이 수송기한을 경과한후 3개월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 화물이 멸실된것으로 간주한다
  3. 화물이 발송기한을 경과한후 3개월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 화물이 멸실된것으로 간주한다
  4. 화물이 도착기한을 경과한후 3개월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 화물이 멸실된것으로 간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화물이 인도기간을 경과한후 3개월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 화물이 멸실된것으로 간주한다"입니다. 이는 철도사업법 제47조에 규정된 내용으로, 화물운송에서 인도기간이 지나도 수령하지 않은 경우, 화물이 멸실된 것으로 간주하여 운송인이 책임을 지게 됩니다. 이는 운송인이 화물을 안전하게 운송하고 적시에 인도할 의무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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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철도복합운송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것은?

  1. 국내에서는 더블스택트레인을 도입하지 않고 있다
  2. 복합운송은 규격화 및 표준화된 컨테이너로 운송수단을 연계하여 일관 운송을 통해 문전까지 화물을 수송하는 시스템이다
  3. 운송수단의 결합에 따른 복합운송의 형태를 말한다
  4. 철도/도로 겸용운송시스템은 장거리 간선수송에서 2단적재 열차보다 경제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국내에서는 더블스택트레인을 도입하지 않고 있다"

    해설: 철도복합운송은 여러 운송수단을 결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으로, 규격화된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일관된 운송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운송비용을 절감하고 운송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철도/도로 겸용운송시스템은 2단적재 열차보다 경제적이며, 이는 철도와 도로를 융합하여 화물을 운송함으로써 발생하는 경제적 이점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더블스택트레인을 도입하지 않고 있다"는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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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철도와 관련한 복합운송수단별 연계운송 방식이 아닌것은?

  1. piggy back 운송방식
  2. 2단적재열차
  3. 철도/도로 겸용 운송시스템
  4. 철도/항공기 운송시스템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항공기 운송시스템은 철도와 항공기를 연계하여 운송하는 방식이지만, 이는 복합운송수단별 연계운송 방식이 아니라 다른 복합운송수단과의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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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열차운전

41. 선로전환기는 사용에 앞서 반위로 하고 사용이 끝났을때 속히 정위로 하여야 하는데 정위로 하지 않을수 있는 선로전환기로 맞는것은?

  1. 표지부선로전환기
  2. 추붙은선로전환기
  3. 차상전기선로전환기
  4. 탈선선로전환기
(정답률: 알수없음)
  • 차상전기선로전환기는 사용 중에도 반위와 정위를 자동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정위로 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정위로 하지 않을 수 있는 선로전환기는 차상전기선로전환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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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차량의 길이가 25.9m인 경우 차장률로 환산할때 얼마인가? (단, 차장률은 차량의 길이 14m를 1량으로 환산함)

  1. 1.8
  2. 1.85
  3. 1.9
  4. 23.5
(정답률: 알수없음)
  • 차장률은 차량의 길이를 14m로 나눈 값이므로, 25.9m를 14m로 나눈 값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25.9 ÷ 14 = 1.85

    따라서, 차장률은 1.85가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1.9가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반올림하여 계산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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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정거장에서 2이상의 열차착발에 있어서 상호 지장할 염려가 있을때 이를 동시에 진입 또는 진출시킬 수 있는 경우가 아닌것은?

  1. 안전측선이 설치되어 있을때
  2. 탈선선로전환기가 설치되어 있을때
  3. 탈선기가 설치되어 있을때
  4. 전동열차의 진입선로에 대한 출발신호기 또는 정차위치로 부터 200m이상의 여유거리가 있을때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열차의 진입선로에 대한 출발신호기 또는 정차위치로 부터 200m이상의 여유거리가 있을 때는 다른 열차와 충돌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동시에 진입 또는 진출시킬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서, 열차 운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열차 운행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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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동열차 및 고정편성동차의 앞운전실 고장으로 뒷 운전실에서 운전하여 최근정거장까지 운전할때 속도는?

  1. 65km/h이하
  2. 45km/h이하
  3. 25km/h이하
  4. 15km/h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열차 및 고정편성동차의 앞운전실 고장으로 뒷 운전실에서 운전할 때는 시야가 제한되어 속도를 낮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최대 속도는 45km/h 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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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중 차장 및 기관사가 시행하는 열차방호의 종류가 아닌것은?

  1. 1종 및 2종방호
  2. 방호장치에 의한 방호
  3. 열차표지에 의한 방호
  4. 정지수신호에 의한 방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열차표지에 의한 방호

    설명: 차장 및 기관사가 시행하는 열차방호의 종류는 방호장치에 의한 방호, 정지수신호에 의한 방호, 1종 및 2종방호이다. 열차표지는 열차의 운행 정보를 표시하는 것으로 방호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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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열차가 퇴행할수 있는 경우가 아닌것은?

  1. 전차선로에 고장이 있는 경우
  2. 차량에 고장이 있는 경우
  3. 공사열차가 작업상 퇴행할 필요가 있는 경우
  4. 시운전열차가 실험상 퇴행할 필요가 있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차량운전규칙에서는 전차선로에 고장이 있는 경우나 차량에 고장이 있는 경우에도 열차가 퇴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운전열차가 실험상 퇴행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퇴행이 가능합니다. 이는 시운전열차가 실험을 위해 특별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열차가 퇴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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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연동폐색식을 시행하는 반자동출발신호기 연동폐색장치 설치시 구비조건 및 장치에 대한 사항으로 틀린것은?

  1. 폐색구간에 열차있을때에는 신호를 현시할수 없을것
  2. 장치에 고장이 났을때는 정지신호를 현시할것
  3. 단선운전을 하는 구간의 정거장 또는 신호소에서 출발하려고 하는 열차에 대하여 진행신호를 현시하였을 경우에는 반대방향의 신호기는 정지신호를 현시할것
  4. 폐색구간 양끝의 정거장 또는 신호소에는 연동폐색식 시행구간의 출발신호기와 연동의 폐색장치를 설치해야 할것
(정답률: 알수없음)
  • "폐색구간에 열차있을때에는 신호를 현시할수 없을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연동폐색식을 시행하는 반자동출발신호기 연동폐색장치를 설치할 때 구비조건 및 장치에 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폐색구간 양끝의 정거장 또는 신호소에는 연동폐색식 시행구간의 출발신호기와 연동의 폐색장치를 설치해야 할 것입니다.
    2. 장치에 고장이 났을 때는 정지신호를 현시할 것입니다.
    3. 단선운전을 하는 구간의 정거장 또는 신호소에서 출발하려고 하는 열차에 대하여 진행신호를 현시하였을 경우에는 반대방향의 신호기는 정지신호를 현시할 것입니다.
    4. 폐색구간에 열차가 있을 때에는 신호를 현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폐색구간에 열차있을때에는 신호를 현시할수 없을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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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각 정거장에 대한 유치가능차수는 최대 유치가능차수의 몇할을 초과할 수 없는가?

  1. 5할
  2. 6할
  3. 7할
  4. 8할
(정답률: 알수없음)
  •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는 각 정거장에 대한 유치가능차수와 최대 유치가능차수이다. 따라서 각 정거장에 대한 유치가능차수는 최대 유치가능차수의 일정 비율을 초과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비율이 클수록 유치가능차수가 많아지므로 최대한 많은 승객을 수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7할"인 이유는, 다른 보기보다 비율이 크기 때문에 더 많은 승객을 수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최대 유치가능차수가 100대일 때, 5할이면 50대, 6할이면 60대, 7할이면 70대, 8할이면 80대까지 유치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7할이 가장 많은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최적의 비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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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중 선로의 상태가 일시정상운전을 할수 없는 경우 설치하는 신호기는?

  1. 임시신호기
  2. 유도신호기
  3. 특수신호기
  4. 수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의 상태가 일시정상운전을 할수 없는 경우에는 임시적으로 신호를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임시신호기를 설치합니다. 다른 신호기들은 보통 정상적인 운전 상태에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상황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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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추진운전시 차장이 기관사에게 사용해야 하는 추진운전전호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것은?

  1. 전도지장없음
  2. 진행하라
  3. 주의기적을 울려라
  4. 서행신호 현시 있음
(정답률: 알수없음)
  • 추진운전시 차장이 기관사에게 사용해야 하는 추진운전전호는 "진행하라"이다. 이는 차량이 진행해야 함을 나타내는 전호로, 다른 전호들은 서행, 주의, 정지 등 차량의 속도나 상황에 따라 다른 명령을 내리는 것이다. 따라서 "진행하라"가 해당되지 않는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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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지도격시법 시행시 선발열차가 11:00 정각에 출발하였는데 후속열차의 출발시각으로 맞는 것은? (단, 폐색구간 운전시분 10분)

  1. 11시01분
  2. 11시14분
  3. 11시11분
  4. 11시05분
(정답률: 알수없음)
  • 지도격시법은 기차의 출발시간을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맞추는 시스템이다. 이 경우, 선발열차가 11:00 정각에 출발했으므로, 후속열차의 출발시각은 11:11, 11:14, 11:17, 11:20 등 11:00 이후 3분 간격으로 출발할 수 있다. 하지만 폐색구간 운전시간이 10분이므로, 실제 출발시각은 11:00 + 10분 = 11:10 이후여야 한다. 따라서, 후속열차의 출발시각 중에서 11:10 이후인 것은 "11시14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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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거장외 측선에서의 차량유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수제동기 등으로 구름방지조치를 하여야 한다
  2. 본선으로 굴러나갈 염려가 있는 선로에는 수용바퀴 구름막이를 설치하여야 한다
  3. 차량접촉한계표지 안쪽에 유치하여야 한다
  4. 피난선에는 차량을 유치할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피난선에는 차량을 유치할수 없다"

    정거장외 측선에서 차량을 유치할 때에는 차량접촉한계표지 안쪽에 유치하고, 수제동기 등으로 구름방지조치를 해야 하며, 본선으로 굴러나갈 염려가 있는 선로에는 수용바퀴 구름막이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피난선에는 차량을 유치할 수 없습니다. 이는 피난시 차량이 통행을 방해하거나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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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차량 및 선로의 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정거장외에서 열차의 제동관 고장으로 통기불능일때는 구원을 요구한다
  2. 동력차에 대한 구름방지 조치는 기관사가 한다
  3. 완급차의 비상변이 고장인 경우에는 기관사에게 통고하지 않아도 된다
  4. 차축발열등 차량고장으로 열차운전상 위험하다고 인정한 경우에는 열차에서 분리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완급차의 비상변이 고장인 경우에는 기관사에게 통고하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완급차의 비상변이 고장인 경우에도 기관사에게 즉시 통고해야 하며, 안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는 차량 및 선로의 안전을 위한 규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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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중 통신불능시 역장이 시행할 수 있는 운전정리로 맞는 것은?

  1. 순서변경과 운전계획시각 앞당김
  2. 순서변경과 교행변경
  3. 운전휴지와 특발
  4. 선로변경과 순서변경
(정답률: 알수없음)
  • 통신불능시 역장이 시행할 수 있는 운전정리 중에서, "순서변경과 교행변경"이 맞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순서변경은 열차의 운행 순서를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 열차가 B 열차보다 먼저 출발해야 할 경우, A 열차의 출발 시간을 앞당기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열차 운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교행변경은 열차가 교차하는 구간에서 운행 순서를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 열차와 B 열차가 교차하는 구간에서 A 열차가 먼저 지나가야 할 경우, B 열차의 출발 시간을 뒤로 미루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열차 운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신불능시 역장이 시행할 수 있는 운전정리 중에서, "순서변경과 교행변경"이 가장 적절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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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중 단선대용폐색방식 시행구간에서 지도표를 사용하여야 할 열차가 아닌것은?

  1. 지도식 사용구간의 각 열차
  2. 정거장 외에서 퇴행할 열차
  3. 폐색구간의 양끝에서 열차를 교대로 진입시킬대에는 각 열차
  4. 연속하여 2이상의 열차를 동일방향의 폐색구간에 연속진입시킬때는 맨앞의 열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정거장 외에서 퇴행할 열차"입니다.

    "연속하여 2이상의 열차를 동일방향의 폐색구간에 연속진입시킬때는 맨앞의 열차"인 이유는, 폐색구간에서는 열차들이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일정한 간격을 두고 진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맨앞의 열차가 먼저 진입하여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고, 그 다음 열차들이 차례로 진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거장 외에서 퇴행할 열차"는 이미 역에서 출발한 열차이기 때문에, 폐색구간에서 다른 열차와 충돌할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지도표를 사용하여 제어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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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도시철도운전규칙상 도시철도경영자가 운전속도를 제한하여야 하는 경우가 아닌것은?

  1. 서행신호를 하는 경우
  2. 차량을 결합,해체하거나 차선을 바구는 경우
  3. 쇄정된 선로전환기를 향하여 진행하는 경우
  4. 대용폐색방식에 의하여 운전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는 쇄정된 선로전환기를 향하여 진행하는 경우에는 운전속도를 제한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환기가 열려있는 동안에는 다른 열차가 진입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가 빠른 속도로 전환기를 통과해도 안전에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경우에는 서행신호, 차량 결합/해체, 차선 변경, 대용폐색방식 등 운전자가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속도 제한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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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중 임시신호기에 서행속도를 표시하여야 할 신호기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서행신호기 및 서행예고신호기
  2. 서행신호기 및 서행해제신호기
  3. 서행예고신호기 및 서행해제신호기
  4. 서행신호기, 서행예고신호기 및 서행해제신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임시신호기는 일시적으로 운행속도를 제한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이 경우 서행속도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서행신호기 및 서행예고신호기가 올바른 선택입니다. 서행신호기는 서행속도를 표시하고, 서행예고신호기는 서행구간 진입 전에 운전자에게 서행구간임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서행해제신호기는 서행구간을 벗어날 때 사용되며, 서행신호기와 함께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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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용어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입환이라함은 사람의 힘에 의하거나 동력차를 사용하여 차량을 이동, 연결 또는 분리하는 작업을 말한다
  2. 신호소라함은 상치신호기등을 열차제어시스템을 조작, 취급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를 말한다
  3. 구내운전이라 함은 정거장내 또는 차량기지 내에서 입환표지에 의하여 열차 또는 차량을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4. 폐색이라 함은 일정구간에 동시에 2이상의 열차를 운전시키지 아니하기 위하여 그구간을 하나의 열차의 운전에만 적용시키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내운전이라 함은 정거장내 또는 차량기지 내에서 입환표지에 의하여 열차 또는 차량을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구내운전은 정거장이나 차량기지 내에서 운전하는 것을 말하며, 입환표지에 의해 운전 구간이 지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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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거장 경계표의 건식위치,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것은?

  1. 정거장 경계표는 백색바탕에 흑색문자로 표시한다
  2. 정거장 경계표는 선로의 좌측과 우측에 설치한다
  3. 경부선 및 호남선에 있는 정거장에서의 건식위치는 승강장긑에서 460m 지점에 설치한다
  4. 경부선과 호남선을 제외한 선로에 있는 정거장에서의 건식위치는 승강장끝에서 370m지점에 설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정거장 경계표는 선로의 좌측과 우측에 설치한다"이 틀린 것이다.

    정거장 경계표는 선로의 좌측에만 설치한다. 이는 열차가 운행되는 방향에서 볼 때, 정거장의 위치를 알리기 위함이다. 또한, 정거장 경계표는 백색바탕에 흑색문자로 표시하며, 경부선 및 호남선에 있는 정거장에서의 건식위치는 승강장긑에서 460m 지점에 설치하고, 경부선과 호남선을 제외한 선로에 있는 정거장에서의 건식위치는 승강장끝에서 370m지점에 설치한다. 이러한 위치는 열차가 정거장에 도착하기 전에 승객들이 내리거나 탑승할 수 있도록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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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도안전법상 철도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것은?

  1. 철도운영자 등은 건설교통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철도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을 정하여 건설교통부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 건설교통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대통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변경하고자 하는대에는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의한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 않을수 있다
  3. 건설교통부장관, 시도지사 및 철도운영자등은 철도안전종합계획에 다라 소관별로 철도 종합안전계획의 단계적 시행에 필요한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 추진하여야 한다
  4. 철도안전종합계획의 단계적 시행에 필요한 연차별 시행계획의 수립 및 시행절차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건설교통부령으로 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안전종합계획의 단계적 시행에 필요한 연차별 시행계획의 수립 및 시행절차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건설교통부령으로 정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이유는 철도안전법에서 철도안전종합계획의 수립과 시행에 대한 내용은 일부 규정되어 있지만,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건설교통부령에서 정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철도운영자 등은 건설교통부령에 따라 철도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을 정하고 건설교통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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