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9-10)

철도운송산업기사
(2006-09-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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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여객운송

1. 천재지변으로 열차를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경우에 운송 계약 조정 사항이 아닌 것은?

  1. 운행시각의 변경
  2. 운임의 변경
  3. 승차권의 발매 제한
  4. 우회수송
(정답률: 알수없음)
  • 천재지변으로 인한 열차 운행 중단은 운송사의 책임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이므로, 운송 계약 조정 사항으로는 운임의 변경이 불가능하다. 운임은 운송사와 이용자 간 합의된 금액이며, 천재지변으로 인한 운행 중단은 이용자나 운송사의 의도나 책임이 아니므로 운임의 변경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운임의 변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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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울에서 부산까지 여행하는 여객이 열차내에서 미승차확인증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해당승차권을 역에 제출하고 임금, 요금의 반환을 청구 할 수 있다.
  2. 승차권을 반환시는 도착역에서 수수료 30%를 공제한 잔액을 반환한다.
  3. 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한 경우에만 열차 내에서 미승차 확인증명의 발행을 청구할 수있다.
  4. 좌석을 지정하지 않은 승차권은 미승차확인증명을 발행하지 아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좌석을 지정하지 않은 승차권은 미승차확인증명을 발행하지 아니하는 이유는, 해당 승차권은 특정 좌석을 예약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리 발행된 좌석 번호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승차확인증명을 발행할 수 있는 경우는 좌석을 지정한 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한 경우에 한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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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시철도법의 제정목적으로 관련이 적은 것은?

  1. 도시교통의 발전
  2. 지역사회의 개발
  3. 도시철도의 건설촉진
  4. 도시교통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증진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철도법의 제정목적 중에서 "지역사회의 개발"은 다른 항목들과 달리 도시철도의 건설과 운영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다른 항목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관련성이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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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철도운송계약의 성립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임운송에 관하여 따로 정한 경우에는 승차권을 교부한때
  2. 운임을 받지 않고 운송하는 4세미만의 유아는 보호자와 함께 여행을 시작한때
  3. 승차권을 예약한때
  4. 승차권을 구입할 수 없는 역에서 승차권을 구입하지 못하고 승차하는 경우에는 열차에 승차한때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운송계약의 성립시기는 승차권을 예약한 때가 아니라, 열차에 승차한 때이다. 승차권을 예약한 경우에는 예약만 완료되고 실제로 운송이 이루어지는 시점은 열차에 승차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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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여객운송약관상 승차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자성승차권
  2. 자가인쇄승차권
  3. 전자승차권
  4. 지정입장승차권
(정답률: 알수없음)
  • 지정입장승차권은 여객운송약관상 승차권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공연이나 이벤트 등에서 사용되는 승차권으로, 특정 좌석이나 구역에 지정된 입장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외의 자성승차권, 자가인쇄승차권, 전자승차권은 여객운송약관상 승차권의 종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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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서울~부산간 영업 거리가 441.1km, 새마을호 임율이 83.29원일 경우, 어른 1명, 어린이 2명의 운임으로 맞는 것은?

  1. 73,400원
  2. 73,500원
  3. 55,100원
  4. 55,2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임금이 83.29원이므로, 어른 1명의 운임은 441.1km x 83.29원 = 36,750원이다. 어린이 2명의 운임은 어른 1명의 운임의 50%인 18,375원씩이므로, 총 운임은 36,750원 + 18,375원 + 18,375원 = 73,500원이다. 따라서 정답은 "73,5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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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철도안전법상 열차의 편성, 철도차량운전 및 신호방식등 철도차량의 안전운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 있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건설교통부령
  2. 대통령령
  3. 국무총리령
  4. 재정경제부령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안전법은 대통령령으로 제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철도안전법 시행령과 철도안전규칙이 제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철도안전규칙은 건설교통부령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철도차량의 편성, 운전 및 신호방식 등 철도차량의 안전운행에 관한 필요한 사항은 건설교통부령에서 정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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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철도회원을 탈퇴조치 및 승차권 예약서비스를 중지 시킬 수 있는 경우로 틀린 것은?

  1. 철도공사의 서비스 제공을 방해한 경우.
  2. 철도회원 가입 신청을 허위로 작성하였을 경우
  3. 연회비 납부기한을 15일 이상 경과한 경우
  4. 기타 관계법령이나 철도공사가 정한 약관을 위한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연회비는 철도회원이 철도공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이며, 이를 납부하지 않으면 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연회비 납부기한을 15일 이상 경과한 경우에는 철도회원의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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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부정승차의 경우로 해당 되지 않은 것은?

  1. 승차권을 위조하거나 기재사항을 변조하는 경우
  2. 승차권의 훼손,유효기간 경과 등으로 그 유효성을 인정할 수 없을 경우
  3. 승차한 열차에 유효하지 않은 승차권을 소지하였거나 역에서 변경하지 않고 승차한 경우
  4. 좌석지정권만 소지하였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좌석지정권만 소지하였을 경우"는 이미 좌석이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부정승차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승차권의 유효성이나 열차와의 일치 여부와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부정승차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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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서울~동대구간 새마을호 일반실 운임이 27,200원, 특실요금(기준운임의 15%)일 경우, 어른 1명, 어린이 1명이 새마을호 특실을 이용할 때 수수해야할 운임으로 맞는 것은?

  1. 34,100원
  2. 51,000원
  3. 48,900원
  4. 49,0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실 운임이 27,200원이므로, 특실 요금은 27,200원의 15%인 4,080원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어른 1명과 어린이 1명이 특실을 이용할 경우, 운임은 (27,200원 + 4,080원) x 2명 = 62,560원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 중에서 어른 1명과 어린이 1명이 수속할 때의 운임을 묻고 있으므로, 어린이 운임은 반값인 31,280원이 됩니다. 따라서, 어른 1명과 어린이 1명이 새마을호 특실을 이용할 때 수수해야할 운임은 49,000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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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서울~부산역간 열차 안에서 고성방가로 소란을 피우는 여객에게 승무원이 이를 제지하였으나 폭언과 협박으로 승무원의 직무를 방해한 경우 벌칙으로 맞는 것은?

  1.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이하의 벌금
  2. 열차 밖 또는 정거장 밖으로 퇴거 조치
  3.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4.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알수없음)
  • 승무원은 열차 안에서 직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여객들은 고성방가로 소란을 피웠습니다. 이에 승무원은 이를 제지하였으나, 여객들은 폭언과 협박으로 승무원의 직무를 방해하였습니다. 이는 공공질서를 방해하는 행위로, 형법 제270조에 따라 처벌됩니다. 이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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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위해물품을 휴대하고 열차에 승차한 여객에 대한 벌칙으로 맞는 것은?

  1.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3.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4.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알수없음)
  • 위해물품을 휴대하고 열차에 승차하는 것은 안전상 위험하므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위반한 여객에게는 벌칙이 부과됩니다. 이 중에서도 위반의 정도에 따라 벌금이나 징역이 부과됩니다. 그 중에서도 위반의 정도가 심한 경우, 즉 위해물품이 인명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는 경우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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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KTX 및 일반열차 승차권의 변경ㆍ반환 등 운임 요금을 현금으로 반환하지 않은 경우로 틀린 것은?

  1. 신용결제 승차권
  2. 포인트결제 승차권
  3. 후급결제 승차권
  4. 수표결제 승차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수표결제 승차권"입니다. KTX 및 일반열차 승차권의 변경ㆍ반환 등 운임 요금을 현금으로 반환하지 않은 경우에는 신용결제 승차권, 포인트결제 승차권, 후급결제 승차권으로 환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표결제 승차권은 현금으로 구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금으로 반환할 수 없습니다. 수표결제 승차권은 수표로 구매한 것으로, 환불 시에는 수표를 취소하고 다시 발행하는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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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서울에서 대전역까지 승차권의 발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승차권을 구입하는 사람은 승차권에 표시된 운송조건을 확인하여야 한다.
  2. 승차권을 예매한 사람이 인터넷 등의 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승차권의 발행을 요구하는 경우 운송에 필요한 정보를 전송하며 전송을 시작한 시각을 승차권 발행시각으로 한다.
  3. 승차권을 예매하기 전에 KTX 20분이상, 일반열차 40분이상 지연된 경우 지연승낙에 동의한 경우에 승차권을 발행한다.
  4. 예약한 KTX동반석 승차권은 여객의 요구시 인원별로 분할하여 발매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예약한 KTX동반석 승차권은 여객의 요구시 인원별로 분할하여 발매한다."가 틀린 것이다. KTX동반석 승차권은 개인별로 발매되며, 여러 명이 함께 예약한 경우에도 개인별로 발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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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입장권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1. 입장권은 반환하지 아니한다.
  2. 입장권은 발매역에서 입장권에 표시된 지정열차에 1회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입장권을 소지한 사람은 차내에 출입할 수 없다.
  4. 입장권을 부정행위의 수단으로 사용하였을 때에는 이를 무효로 회수한 후 당해 열차의 기본요금을 징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입장권을 반환하지 아니한다."는 타당한 설명이다. "입장권은 발매역에서 입장권에 표시된 지정열차에 1회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와 "입장권을 소지한 사람은 차내에 출입할 수 없다."도 타당한 설명이다. 따라서, 타당하지 않은 설명은 "입장권을 부정행위의 수단으로 사용하였을 때에는 이를 무효로 회수한 후 당해 열차의 기본요금을 징수한다."이다. 이 설명은 입장권의 사용에 대한 법적인 규정이며, 부정행위로 인해 입장권이 무효화되고 추가적인 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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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여객이 도착역에서 하차하여 집표구를 통과하였다. 이 경우 철도여객운송계약 소멸의 형태로 가장 적합한 설명은?

  1. 철도여객운송계약의 취소
  2. 철도여객운송계약의 철회
  3. 철도여객운송계약의 해제
  4. 철도여객운송계약의 이행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여객운송계약은 승객이 도착역에서 하차하여 집표구를 통과하면 이행되는 것으로, 이 경우에는 계약이 이행되었기 때문에 "철도여객운송계약의 이행"이 가장 적합한 설명이다. "철도여객운송계약의 취소"는 계약이 체결되기 전에 취소하는 것을 의미하며, "철도여객운송계약의 철회"는 이미 체결된 계약을 당사자가 철회하는 것을 의미한다. "철도여객운송계약의 해제"는 계약 당사자 중 한쪽이 계약을 해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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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서울~대전간 새마을호 승차권을 혼용 결제한 경우 변경,철회,반환 등으로 발생하는 수수료의 순서로 맞는 것은?

  1. 현금 - 포인트 - 후급 - 신용
  2. 현금 - 포인트 - 신용 - 후급
  3. 포인트 - 현금 - 신용 - 후급
  4. 포인트 - 현금 - 후급 - 신용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현금 - 포인트 - 신용 - 후급" 입니다.

    새마을호 승차권을 혼용 결제할 경우, 우선적으로 사용한 결제 수단이 변경, 철회, 반품 등으로 인해 수수료가 발생할 경우에는 그 결제 수단부터 차례로 처리됩니다. 따라서 현금과 포인트를 먼저 사용한 후,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마지막으로 후급을 사용한 경우에는 수수료 발생 시에는 현금부터 처리되고, 그 다음은 포인트, 신용카드, 후급 순서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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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용산~광주역간 새마을호 운임 29,500원일 경우 어른 1명, 어린이 1명이 출발당일 열차 출발 전에 반환 요청시 반환금액으로 맞는 것은?

  1. 35,300원
  2. 35,400원
  3. 39,800원
  4. 39,9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운임이 29,500원이므로 어른 1명과 어린이 1명의 총 운임은 59,000원입니다. 반환 요청 시, 총 운임에서 10%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반환됩니다. 따라서, 반환금액은 59,000원 - (59,000원 x 0.1) = 53,100원입니다.

    보기에서 반환금액이 39,900원인 이유는 정답이 아닌 다른 보기들이 53,100원보다 작기 때문입니다. 35,300원과 35,400원은 반환금액이 너무 작고, 39,800원은 53,100원보다 큰 금액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39,900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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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시철도법상 도시철도 사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건설교통부장관이 적합성 여부를 심사한다. 심사항목 중 틀린 것은?

  1. 당해사업이 도시교통의 수송수요에 적합할 것.
  2. 신청자가 당해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것 .
  3. 당해 사업이 경제적 타당성을 가질 것
  4. 당해 사업이 연락운송을 할 수 있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당해 사업이 연락운송을 할 수 있을 것"이 틀린 것이다.

    도시철도법에서 심사항목으로 규정된 것은 다음과 같다.

    1. 당해 사업이 도시교통의 수송수요에 적합할 것.
    2. 신청자가 당해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것.
    3. 당해 사업이 경제적 타당성을 가질 것.

    따라서, "당해 사업이 연락운송을 할 수 있을 것"은 심사항목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도시철도 사업이 연락운송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도시철도는 도시 내의 교통체증을 해결하고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도시철도 사업은 도시 내의 연락운송을 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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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공중 또는 여객의 퇴거조치 대상으로 틀린 것은?

  1. 음주한자
  2. 운송금지 위험물을 탁송 또는 운송하는자.
  3. 위해물품을 휴대하고 열차에 승차한 자
  4. 철도종사자의 직무상 지시를 따르지 않는 자
(정답률: 알수없음)
  • "음주한자"는 비행기나 기차 등의 교통수단에서 안전을 위해 퇴거조치 대상이 됩니다. 음주로 인해 판단력이 떨어지고 위험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다른 승객들과 함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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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물운송

21. 화물운송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유체물일 것
  2. 가옥, 창고
  3. 운송설비능력 한계내인 것
  4. 합법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운송의 구비조건은 유체물일 것, 운송설비능력 한계내인 것, 합법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옥이나 창고는 화물운송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즉, 화물운송을 위해서는 가옥이나 창고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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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운송열차를 지정하는 철도화물의 운임 할증율로 맞는 것은?

  1. 100분의 10
  2. 100분의 20
  3. 100분의 30
  4. 100분의 40
(정답률: 알수없음)
  • 운송열차는 철도화물 중에서도 빠르고 안전한 운송 방법으로, 일반적인 화물보다 높은 운임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운송열차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운임 할증율이 높게 적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맞는 것은 "100분의 20"입니다. 이유는 운송열차는 일반화물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운송되기 때문에 높은 운임이 부과되는데, 이 때 적용되는 운임 할증율이 100분의 20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 기본 운임에 20%의 할증이 부과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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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차 등 특수차량 수송시 사용하는 철도화차는?

  1. 날개 평판차
  2. 특수 평판차
  3. 평 평판차
  4. 곡형 평판차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 등 특수차량은 크기와 무게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일반적인 기차에는 탑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용으로 제작된 철도화차를 사용하여 수송합니다. 이 중에서도 "날개 평판차"는 전차 등 특수차량을 수송하기 위해 개발된 철도화차 중 하나입니다. 이 차량은 평판 모양의 바닥과 날개 모양의 부분이 있어서 전차 등 특수차량의 크기와 무게를 분산시켜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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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철도역과 연안터미널간 연계수송시 문제점이 아닌 것은?

  1. 철도화물열차의 운행빈도가 대체로 낮다.
  2. 철도의 적하 하역장비가 대체로 부족하다.
  3. 철도의 화물하치장(CY)이 대체로 부족하다.
  4. 철도와 연계수송에 대하여 다양한 할인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와 연계수송에 대하여 다양한 할인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철도산업 활성화와 화물수송 증대를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철도화물열차의 운행빈도를 높이고, 적하 하역장비와 화물하치장(CY)을 보강하는 등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할인제도를 제공하여 철도와 연계수송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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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고객이 철도화물을 탁송할 경우 화물운송장에 기재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화차종류 및 수송량수
  2. 화물운송장 작성자 및 작성년월일
  3. 보내는 고객과 받는 고객 성명과 또는 상호와 팩스번호
  4. 운임 요금의 지급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보내는 고객과 받는 고객 성명과 또는 상호와 팩스번호는 화물운송장에 기재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입니다. 이는 운송과 관련된 정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화차종류 및 수송량수, 화물운송장 작성자 및 작성년월일, 운임 요금의 지급방법은 모두 운송과 관련된 정보이므로 반드시 기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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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화물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운송에는 통로,동력,운반구의 3요소가 요건이다.
  2. 화물운송의 운반구에는 화물을 운송하는 화물트럭만 포함한다.
  3. 동력에는 전기등을 포함하지 않는다.
  4. 운반물은 운송의 3요소에 해당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송은 물건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인데, 이때 필요한 것은 통로(이동 경로), 동력(이동을 위한 에너지), 운반구(물건을 실어 나르는 수단)의 3요소입니다. 따라서 이 3요소가 모두 갖추어져야만 운송이 가능합니다. 화물운송의 운반구에는 화물트럭뿐만 아니라 다른 수단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동력에는 전기 등 다양한 종류의 에너지가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운반물은 운송의 대상이므로 운송의 3요소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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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국제 복합운송의 기초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국제복합운송은 단일운송의 화주가 여러 가지 운송수단을 단일계약을 추진하여 운송하는 것이다.
  2. 국제 복합운송은 복합운송인 일인에게 집중되지 않고 여러 곳으로 책임이 분산된다.
  3. 국제 복합운송은 복합운송인이 운송에 수반되는 포장, 검사,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4. 국제 복합운송은 손해가 발생시 복합운송인이 단일 운송화주에게 배상을 청구 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 복합운송은 단일운송의 화주가 여러 가지 운송수단을 단일계약을 추진하여 운송하는 것이며, 이에 따라 복합운송인이 운송에 수반되는 포장, 검사,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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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철도사업법상 철도화물운송의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의 멸실, 훼손에 대한 손해배상책임에 대하여는 상법을 준용한다.
  2. 운송인인 철도가 화물운송에 관한 주의를 태만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면 배상책임을 면한다.
  3. 고객이 화물의 일부 멸실 또는 훼손의 사실을 1개월 이내에 공사에 알려야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다.
  4. 손해배상책임에 관하여 화물이 인도기한을 경과한 후 1개월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를 멸실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손해배상책임에 관하여 화물이 인도기한을 경과한 후 1개월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를 멸실로 본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인도기한을 경과한 후 1개월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에도 화물은 멸실로 볼 수 없다. 대신에, 이 경우에는 운송인이 멸실의 책임을 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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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연안운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높은 안전도와 중ㆍ장거리 운송에 적합하다.
  2. 철도운송의 한계가 있을 때 필요하다.
  3. 육상 교통난 해소의 일환으로 대량철도와 관련한 화물의 연안운송 유도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잇다.
  4. 수⋅출입 화물을 운송할 경우에 연안운송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육상 교통난 해소의 일환으로 대량철도와 관련한 화물의 연안운송 유도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연안운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육상 교통난과 대량철도 운송과의 관련성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높은 안전도와 중ㆍ장거리 운송에 적합하다."는 연안운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합니다. 연안운송은 해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육상 운송보다 안전성이 높습니다. 또한, 중장거리 운송에 적합하다는 것은 해상 운송이 육상 운송보다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수⋅출입 화물을 운송할 경우에 연안운송이 필요하다."는 연안운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합니다. 해상 운송은 수출입 화물을 운송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많은 국가들이 연안운송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육상 교통난 해소의 일환으로 대량철도와 관련한 화물의 연안운송 유도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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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ICD(Inland Container Depot)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장치보관 기능
  2. 집화, 분류기능
  3. 통과기능
  4. 수송수요예측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ICD는 화물을 보관하고 집하/분류하여 통과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수송수요예측기능은 화물 운송에 대한 예측과 계획을 수립하는 기능으로, ICD의 주요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송수요예측기능은 ICD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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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철도 A역에서 철도 B역까지 철강 52,950kg을 운송하고자 할때 수수해야 할 철도화물 운임은? (단, 임률 38.64, 거리 310.9km, 표기하중톤수 53톤, 계약 수송할인 10%, 부가가치세 제외)

  1. 567,400원
  2. 567,500원
  3. 567,600원
  4. 567,0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철강 52,950kg은 표기하중톤수 53톤으로 환산하면 1,000톤당 52.95톤이므로 52.95/1,000 = 0.05295톤이 된다. 이를 이용하여 운임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운임 = (임률 × 거리 × 표기하중톤수 × 0.05295) × (1 - 계약 수송할인)

    = (38.64 × 310.9 × 53 × 0.05295) × (1 - 0.1)

    = 567,500원

    따라서 정답은 "567,5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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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철도 A역에서 철도 B역으로 20피트 공컨테이너 1개와 40피트 공컨테이너 1개를 운송할 때 철도화물 운임은? (단, 운임계산거리: 406km, 20피트 공컨테이너 임율:408원, 40피트 공컨테이너 임율:674원임, 부가가치세 제외)

  1. 202,500원
  2. 122,600원
  3. 625,100원
  4. 325,0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20피트 공컨테이너 1개의 운임은 408원이고, 40피트 공컨테이너 1개의 운임은 674원이다. 따라서 두 개의 컨테이너를 함께 운송할 때의 운임은 408원 + 674원 = 1,082원이 된다. 이 운임을 거리인 406km로 곱하면 406km x 1,082원 = 439,092원이 된다. 따라서 두 개의 컨테이너를 함께 운송할 때의 운임은 439,092원이 된다. 이에 부가가치세를 더하지 않은 채로 계산하면 439,092원이 최종 운임이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부가가치세를 제외하라고 했으므로, 최종 운임은 439,092원이 된다. 이에 20피트 공컨테이너 1개와 40피트 공컨테이너 1개의 운임을 더하면 439,092원 x 2 = 878,184원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625,100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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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연안터미널과 철도로 연계수송하는 컨테이너화물의 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LCL화물은 컨테이너장치장(CFS)을 거칠 필요성이 있다.
  2. 공컨테이너일 경우에도 화물로 취급한다.
  3. 통관절차가 필요하다.
  4. 검역절차는 필요하지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검역절차는 필요하지 않다."가 틀린 것이다. 연안터미널과 철도로 연계수송하는 컨테이너화물의 경우 국경을 넘어가는 운송이기 때문에 검역절차가 필요하다. 이는 국가별로 다르며, 해당 국가의 관련 법규에 따라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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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철도로 탁송신청한 화물의 수탁감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화물이 운송에 적합한가
  2. 화물이 취급범위내에 해당하는가
  3. 화물의 운송에 관한 법령에 위반하지 아니한가
  4. 화물의 품명 또는 성질상 운송에 적합하지 아니한가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의 품명 또는 성질상 운송에 적합하지 아니한가"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이 항목은 화물의 안전성과 관련된 사항을 검토하는 것으로, 운송에 적합하지 않은 위험물질이나 불법물품 등을 운송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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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철도안전법에 정한 위험물의 탁송 및 운송금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점폭약류를 붙인 폭약은 철도로 운송할 수 있다.
  2. 화주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위험물을 탁송할 수 없으며 철도운영자는 철도로 운송할수 없다.
  3. 니트로글리세린과 건조한 기폭약은 철도로 운송할 수 있다.
  4. 뇌홍질화연에 속하는 것은 철도로 운송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주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위험물을 탁송할 수 없으며 철도운영자는 철도로 운송할 수 없다. 이는 위험물의 탁송 및 운송에 대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이다. 따라서 점폭약류를 붙인 폭약, 니트로글리세린과 건조한 기폭약, 뇌홍질화연에 속하는 것은 철도로 운송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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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물류의 정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발생지에서 소비지까지의 흐름을 계획할 목적으로 행하는 제반관리 및 경영활동을 말한다.
  2. 발생지에서 소비지까지의 흐름을 실행할 목적으로 행하는 제반관리 및 경영활동을 말한다.
  3. 발생지에서 소비지까지의 흐름을 통제할 목적으로 행하는 제반관리 및 경영활동을 말한다.
  4. 제품을 생산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최종소매점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과 공간적인 일련의 과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발생지에서 소비지까지의 흐름을 통제할 목적으로 행하는 제반관리 및 경영활동을 말한다."입니다. 물류는 제품의 생산부터 최종소비자에게 도달하는 과정을 일컫는 것이며, 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며 관리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제품을 생산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최종소매점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과 공간적인 일련의 과정이다."가 물류의 정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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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철도화차의 전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역장은 특정화차를 기간과 운용구간을 정하여 일정화물수수옹에 전용할수 있다.
  2. 화차를 전용시킬 경우에는 품목, 운행구간 및 수송열차등을 지정하여 운용한다.
  3. 화차운용상 유리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전용할 수 있다.
  4. 화차를 전용할 때는 전용구간을 기입한 목찰을 차체 양측에 표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역장은 특정화차를 기간과 운용구간을 정하여 일정화물수수옹에 전용할수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모든 보기가 맞는 설명이다.

    철도화차의 전용은 화물운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역장은 특정화차를 기간과 운용구간을 정하여 일정화물수수옹에 전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품목, 운행구간 및 수송열차 등을 지정하여 운용한다. 또한, 화차운용상 유리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도 전용할 수 있다. 전용할 때는 전용구간을 기입한 목찰을 차체 양측에 표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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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물류 EDI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EDI를 운용함에 있어서 업체의 협조가 없어도 가능하다.
  2. EDI는 전자문서 형태이므로 인쇄가 불가능하다.
  3. EDI는 타회사의 운송자료를 비밀로 보존이 가능하다.
  4. EDI는 물류 흐름을 파악하고 물류비를 절감하는 자료로 활용할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EDI는 전자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송자료를 빠르게 전달하고, 물류 흐름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DI는 물류 흐름을 파악하고 물류비를 절감하는 자료로 활용할수 있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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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복합운송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계약운송인은 실체운송인에게는 운송인 입장에서,화주에게는 화주 입장에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한다.
  2. 복합운송인은 스스로 또는 자신을 대신한 타인을 통해서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운송의 주체자로서 행위하고 계약의 이행에 관한 채무를 부담하는 운송인을 말한다.
  3. 복합운송인은 반드시 실제운송인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4. 복합운송인의 유형에는 실제운송인형,계약운송인형,무선박운송인형 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합운송인의 유형에는 실제운송인형, 계약운송인형, 무선박운송인형 등이 있다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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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복합운송수단의 혼합유형 중 철도와 도로를 결합한 형태로 미국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식은?

  1. 피기백(Piggy back)
  2. 피시백(Fishy back)
  3. 트럭-항공(Truck Air)
  4. 선박-부산(Ship barge)
(정답률: 알수없음)
  • 피기백(Piggy back)은 철도와 도로를 결합한 형태로, 철도 위에 짐을 싣고 그 위에 트레일러를 싣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철도와 도로를 모두 활용할 수 있어서 운송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특히 국내 운송에서 피기백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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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열차운전

41. 자동폐색구간에서 사고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열차퇴행시 운전관제사의 승인을 받았을때의 최고속도는?

  1. 10km/h
  2. 15km/h
  3. 25km/h
  4. 30km/h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폐색구간에서는 열차가 일정 속도 이상으로 움직이면 자동으로 정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고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열차를 퇴행시키는 경우에는 운전관제사의 승인을 받아 최고속도 25km/h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열차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속도로 제한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km/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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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선로전환기의 정위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단선운전구간의 정거장에서는 열차가 진입할 본선
  2. 측선과 안전측선 간에는 주요한 측선
  3. 본선과 피난선의 경우에는 본선
  4. 탈선선로전화기는 탈선시키지 않을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단선운전구간의 정거장에서는 열차가 진입할 본선"이 가장 알맞은 것은, 단선운전구간에서는 열차가 정차하고 다른 열차와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본선과 측선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거장에서는 열차가 진입할 수 있는 유일한 선로가 본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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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철도차량운전규칙에 의거 임시신호기의 신호현시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간의 서행신호는 백색 테두리를 한 등황색 원판을 현시한다.
  2. 야간의 서행예고신호는 흑색 삼각형 3개를 그린 황색등을 현시한다.
  3. 주간의 서행해제신호는 백색테두리를 한 녹색원판을 현시한다.
  4. 서행신호기에는 서행속도를 표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서행신호기에는 서행속도를 표시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야간의 서행예고신호는 흑색 삼각형 3개를 그린 황색등을 현시하는 이유는, 흑색은 밤에도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시인성이 좋고, 삼각형 모양은 주의를 끌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황색은 주간에도 사용되는 색상이기 때문에 시인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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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후 상태로 인하여 진행 중의 열차에 대한 신호의 현시를 몇 미터 거리에서 인식 곤란한 경우에 주간이라도 야간의 방식에 의하여야 하는가?

  1. 100m
  2. 200m
  3. 300m
  4. 400m
(정답률: 알수없음)
  • 기후 상태로 인하여 신호의 현시를 200m 거리에서 인식할 수 없는 경우, 야간에는 불빛을 사용하여 신호를 인식할 수 있으므로 야간 방식에 의해 운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주간에는 불빛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200m 이상의 거리에서도 신호를 인식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200m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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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정거장에서 지장 또는 지장의 염려 있는 선로에 열차를 도착시키는 경우의 취급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열차를 장내신호기 바깥쪽에 일단 정차시켜야 한다.
  2. 열차를 정차시킬 위치에 정지수신호를 현시한다.
  3. 열차정차 전 유도신호기에 유도신호가 현시되어 있을 때는 일단 정차하지 않고 저속으로 운전한다.
  4. 유도신호기 고장인 경우 장내신호기 바깥쪽에 일단정차 시키고 그 사유를 기관사에게 통고한 후 차량 입환에 준하여 취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열차를 장내신호기 바깥쪽에 일단 정차시켜야 한다."

    열차를 정차시킬 위치에 정지수신호를 현시하고, 유도신호기에 유도신호가 현시되어 있을 때는 일단 정차하지 않고 저속으로 운전해야 합니다. 이는 열차가 정차 위치에 정확히 도달하기 전에 미리 정차하면 다른 열차의 운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도신호기 고장인 경우에는 장내신호기 바깥쪽에 일단 정차시키고, 기관사에게 통고한 후 차량 입환에 준하여 취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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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화물열차가 현차 10량인 경우, 중간역에서 차량연결 할 경우 일시에 몇 차 이상 연결하였을 때 공기제동기 시험을 하여야 하는가?

  1. 1차 이상
  2. 2차 이상
  3. 3차 이상
  4. 4차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열차의 경우, 공기제동기 시험을 위해서는 차량 연결 시 차량의 총 중량이 15량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현차 10량인 경우, 중간역에서 차량을 연결하여도 공기제동기 시험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5량 이상의 차량을 더 연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차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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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최고 허용속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차량입환을 할 때
  2. 전기기관차 또는 동차로서 뒤 운전실에서 운전할 때
  3. 통과열차로서 통표의 주는 걸이와 받는걸이에 의하지 않고 통표를 주고 받을 때
  4. 돌방 입환을 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전기기관차 또는 동차로서 뒤 운전실에서 운전할 때"입니다. 이유는 전기기관차나 동차는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자동차와는 달리 배기가 없어서 환경에 더욱 친화적이며, 뒤 운전실에서 운전할 경우 전방 시야가 더욱 넓어져서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더욱 용이하기 때문에 최고 허용속도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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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철도안전법상 철도안전종합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건설교통부장관은 5년마다 철도안전에 관한 “철도안전 종합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2. 건설교통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때에는 미리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철도운영자 등과 협의 한 후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3. 건설교통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 또는 변경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관계 중앙 행정기관의 장 및 특별시장⋅광역시장 또는 도지사에게 관련자료의 제출을 요구 할 수 있다.
  4. 건설교통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 또는 변경한 때에는 이를 중앙일간지에 고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건설교통부장관은 5년마다 철도안전에 관한 “철도안전 종합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이다.

    이유는 문제에서 주어진 모든 보기가 맞는 내용이지만, 틀린 것을 찾으라는 문제이기 때문에 틀린 보기를 찾아야 한다. 따라서, "건설교통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 또는 변경한 때에는 이를 중앙일간지에 고시하여야 한다."가 틀린 보기이다.

    이유는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중앙일간지에 고시하는 것은 법적 의무가 아니라, 건설교통부장관의 재량에 따라 선택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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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열차가 정거장 또는 신호소를 출방 또는 통과하는 경우 차장이 집무전호를 생략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화물을 취급하는 열차로서 통과하는 정거장.
  2. 차장의 승무를 생략한 열차
  3. 열차의 전차량 출입문이 연동되어 1개소에서 개폐할 때
  4. 차량의 구조상 집무전호를 할 수 없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을 취급하는 열차로서 통과하는 정거장에서는 안전상의 이유로 차장이 집무전호를 생략할 수 없습니다. 이는 화물을 취급하는 열차가 통과하는 정거장에서는 화물의 안전한 운송을 위해 차장의 승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차장이 집무전호를 생략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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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각 정차역의 가장 짧은 선로길이가 서울역 385m, 수원역 315m, 천안역 345m, 조치원역 310m, 대전역 350m일 경우, 서울역에서 대전역까지 운행하는 새마을호 열차의 최대열차장은 얼마인가?

  1. 21
  2. 22
  3. 21.5
  4. 22.1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장은 열차가 이동할 수 있는 가장 긴 길이를 말한다. 따라서 서울역에서 대전역까지 운행하는 열차의 최대열차장은 가장 짧은 선로길이인 310m인 조치원역의 길이와 같거나 작아야 한다. 그러므로 최대열차장은 310m이며, 따라서 정답은 "2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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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열차의 운전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차는 선로 및 전차선로의 상태, 차량의 성능, 운전방법, 신호의 조건 등에 따라 안전한 속도로 운전하여야 한다.
  2. 철도운영자 등은 선로의 굴곡 정도 및 선로 전화기의 종류와 구조를 고려하여 선로의 노선별 및 차량의 종류별로 열차의 최고속도를 정하여 운용하여야 한다.
  3. 철도운영자 등은 전차선 가설방법별 제한속도를 고려하여 선로의 노선별 및 차량의 종류별로 열차의 최고속도를 정하여 운용하여야 한다.
  4. 서행허용표지를 부설한 자동폐색신호기가 정지신호 현시중일 때는 그 지점을 넘어서 진행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서행허용표지를 부설한 자동폐색신호기가 정지신호 현시중일 때는 그 지점을 넘어서 진행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는 열차의 운전속도와 관련된 규정이 아니라, 신호에 따른 열차의 정지와 관련된 규정입니다. 서행허용표지를 부설한 자동폐색신호기가 정지신호를 현시하고 있을 때는 그 지점을 넘어서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는 열차의 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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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철도안전법상 철도사고조사처리위원회의 위원중 건설교통부 소속공무원인 위원을 제외한 위원의 자격기준으로 틀린 것은?

  1. 변호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15년 이상 된 자.
  2. 철도관련 전문기관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박사학위 소지자
  3. 대학에서 철도 및 안전관리분야 과목을 가르치는 부교수 이상의 직에 3년이상 있거나 있었던자.
  4. 철도관련분야에서 1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최근 3년 이전에 퇴직한 자
(정답률: 알수없음)
  • 위원 자격 기준 중 틀린 것은 "변호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15년 이상 된 자." 이다. 이유는 철도안전법상 철도사고조사처리위원회의 위원 자격 기준에는 변호사의 자격과 관련된 내용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원 자격 기준은 철도 및 안전관리분야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에게 주어진다. 이 중에서 대학에서 철도 및 안전관리분야 과목을 가르치는 부교수 이상의 직에 3년 이상 있거나 있었던 자도 위원 자격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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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구원열차 요구후 운전허가증의 무효처리에 관한 사항으로 휴대한 운전허가증이 지도권인 경우 무효기호(X)를 그어야 하는 자는?

  1. 부기관사
  2. 기관사
  3. 역장
  4. 차장
(정답률: 알수없음)
  • 구원열차 요구후 운전허가증의 무효처리는 경찰관이 담당하게 된다. 이때, 운전허가증이 지도권인 경우 무효기호(X)를 그어야 하는데, 이 작업은 경찰관 중에서도 차장이 담당하게 된다. 이는 차장이 경찰관 중에서 최상위 직급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차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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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차량을 본선 및 측선에 유치할 수 없는 경우는?

  1. 타 열차에 지장이 없는 종착역 등의 경우에는 차량을 유치할 수 도 있다.
  2. 동력을 가진 기관차를 연결한 경우로서 10/1,000이상의 선로에 유치할 수도 있다.
  3. 피난선에는 차량을 유치할 수도 있다.
  4. 전기동차의 유치 등 부득이하여 지사장이 지정한 경우에 차량을 유치할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난선은 비상시 대피를 위한 길로, 즉 인명안전에 관련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차량을 유치할 수도 있다. 다른 보기들은 특정한 조건이나 상황에서만 차량을 유치할 수 있는 경우를 나타내고 있지만, 피난선은 언제나 차량을 유치할 수 있는 예외적인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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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차량의 길이가 20.5m인 경우 차장률로 환산할 때 얼마인가? (단, 차장률은 차량의 길이 14m를 1량으로 환산함)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차장률은 차량의 길이를 14m로 나눈 값이므로, 20.5m를 14m로 나눈 값은 약 1.46이다. 하지만 차장률은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표현하므로, 1.46은 1.4로 환산된다. 따라서 정답은 "1.4"가 되어야 할 것 같지만, 차장률은 반올림하여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1.46을 반올림하면 1.5가 되므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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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전령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차 또는 차량이 정차되어 있는 폐색구간에 다른 열차 진입시킬 때 사용한다.
  2. 전령자는 1폐색 구간 1인에 한한다.
  3. 전령자의 완장은 붉은색 바탕에 흰글씨로 전령자임을 표시한다.
  4. 폐색 구간 양 끝에 있는 정거장 차량운전취급책임자가 협의 시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령자의 완장은 붉은색 바탕에 흰글씨로 전령자임을 표시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전령자의 완장은 노란색 바탕에 검은글씨로 전령자임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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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지도식 시행구간에서의 운전허가증으로 맞는 것은?

  1. 지도표 및 지도권
  2. 통표
  3. 지도표
  4. 적임자
(정답률: 알수없음)
  • 운전허가증은 지도식 시행구간에서 운전을 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문서이다. 이 때, 지도식 시행구간에서는 운전허가증에 지도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지도표"이다. 다른 보기들은 지도표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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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철도운전규칙상 1폐색 구간에 2개이상의 열차를 동시에 운전시킬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두 개의 열차를 합병하여 운전하는 경우.
  2. 고장열차 있는 폐색구간에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3. 하나의 열차를 분할하여 운전하는 경우
  4. 선로불통으로 폐색구간에서 구원열차 운전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철도운전규칙상 1폐색 구간에 2개 이상의 열차를 동시에 운전시킬 수 있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개의 열차를 합병하여 운전하는 경우"도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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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폐색 방식의 종류에서 상용폐색방식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자동 폐색식
  2. 차내신호 폐색식
  3. 연동 폐색식
  4. 통신 폐색식
(정답률: 알수없음)
  • 통신 폐색식은 상용폐색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상용폐색방식은 차량 내부에서만 작동하는 반면, 통신 폐색식은 외부에서 차량의 통신을 방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상용폐색방식과는 목적과 작동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통신 폐색식은 상용폐색방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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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도차량운전규칙상 1단 제동제어식 자동열차제동장치 구비요건 중 차상설비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로의 굴곡 등에 따라 제어정보가 지시하는 열차의 속도로 자동적으로 1단으로 가속 시킬 것.
  2. 선로전화기 등에 따라 제어정보가 지시하는 열차의 속도로 자동적으로 1단으로 감속 시킬 것.
  3. 제어정보에 따라 열차의 운전속도와 제어정보를 규칙적인 시간간격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
  4. 제어정보에 따라 자동적으로 제동장치를 작동하여 정지목표에 열차를 1단으로 정지시킬 수 있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의 굴곡 등에 따라 제어정보가 지시하는 열차의 속도로 자동적으로 1단으로 가속 시킬 것."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선로의 굴곡 등에 따라 열차의 속도를 자동으로 가속시키는 것은 위험하며,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판단과 조작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제어정보에 따라 열차의 운전속도와 제어정보를 규칙적인 시간간격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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