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5-14)

인쇄산업기사
(2006-05-1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쇄공학

1. 종이의 습도를 인쇄실의 습도와 균형을 맞추는 작업은?

  1. 시즈닝
  2. 사이징
  3. 초지
  4. 카렌딩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는 습기에 민감하므로 인쇄 전에 종이의 습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이때 인쇄실의 습도와 종이의 습도를 맞추는 작업을 시즈닝이라고 합니다. 시즈닝은 인쇄 전에 종이를 인쇄실 내부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보관하여 인쇄실의 습도와 균형을 맞추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인쇄 과정에서 종이가 변형되거나 인쇄 품질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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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프셋인쇄에서 인쇄 뜯김 현상의 발생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잉크의 택(Tack)이 높다.
  2. 종이의 표면강도가 약하다.
  3. 잉크 공급이 많다.
  4. 인쇄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인쇄에서 인쇄 뜯김 현상은 종이와 인쇄물 사이에 잉크가 충분히 고체화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이 때, 인쇄물의 표면에 잉크가 충분히 고체화되지 않으면 인쇄물이 뜯기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인쇄물의 표면에 충분한 잉크가 공급되지 않으면 인쇄 뜯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잉크 공급이 많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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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바탕색을 먼저 인쇄한 후 시간이 경과 되면 잉크 피막이 완전히 건조되어 다음 색을 인쇄할 때 잉크가 잘 오르지 않는 현상은?

  1. 결정화(Crystallization)
  2. 덧쌓임(Piling)
  3. 응집(Flocculation)
  4. 소름 얼룩(Mottling)
(정답률: 알수없음)
  • 바탕색을 인쇄한 후 시간이 지나면 잉크 피막이 완전히 건조되어 다음 색을 인쇄할 때 잉크가 잘 오르지 않는 현상은 결정화(Crystallization)이다. 이는 잉크 안에 있는 용매가 증발하면서 잉크 안에 있는 고체 물질이 결정화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잉크가 더 이상 유동성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어 다음 색을 인쇄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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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쇄 잉크는 어느 정도 이상의 힘을 가해야만 유동이 일어나는데, 유동을 일으키기 위한 최저의 힘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항복값
  2. 감마값
  3. 표면장력
  4. 틱소트로피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 잉크의 항복값은 인쇄 잉크가 유동성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힘을 의미합니다. 즉, 인쇄 잉크가 유동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항복값 이상의 힘이 가해져야만 합니다. 따라서 항복값은 인쇄 공정에서 인쇄 잉크의 유동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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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연평균 근로자수가 200명인 인쇄공장에서 1년 동안 3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이 때의 연천인율은?

  1. 1.5
  2. 15
  3. 50
  4. 500
(정답률: 알수없음)
  • 연천인율은 "사상자 수 ÷ 근로자 수 × 1,000" 으로 계산한다. 따라서, 연천인율은 "3 ÷ 200 × 1,000" 으로 계산되며, 이는 15이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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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양장 제책에서 책등 양 끝의 귀를 만드는 작업은?

  1. 굳힘(gluing
  2. 배킹(backing)
  3. 마블(marble)
  4. 라운딩(rounding)
(정답률: 알수없음)
  • 양장 제책에서 책등 양 끝의 귀를 만드는 작업은 "배킹(backing)"입니다. 이 작업은 책의 머리와 꼬리 부분을 둥글게 만들어주는 과정으로, 책의 내지와 표지를 붙이기 전에 수행됩니다. 배킹은 책의 내지를 둥글게 만들어주는 라운딩과 함께 책의 외관을 완성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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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표지의 등과 속장이 떨어져 있어 책등의 손상이 적은 편이며 책을 펼치기 손쉬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책등 처리 방식은?

  1. 타이트 백(Tight back)
  2. 홀로우 백(Hollow back)
  3. 플렉시블 백(Flexible back)
  4. 소프트 백(Soft back)
(정답률: 알수없음)
  • 홀로우 백(Hollow back)은 책의 등과 속장이 떨어져 있어 책등이 곡선 모양을 이루며, 책을 펼치기 쉽고 손상이 적은 처리 방식입니다. 이는 책의 등과 속장이 분리되어 있어 책의 두께가 줄어들어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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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쇄 실 습도가 40% 이내일 때 주로 어떠한 장해가 발생 되는가?

  1. 정전기 발생
  2. 유화 현상
  3. 고스트 현상
  4. 트리핑 불량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 실습 도중 인쇄물과 인쇄기 부품 사이에 마찰이 발생하면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쇄 실습 도중 실습실의 습도가 40% 이내일 경우, 공기가 매우 건조하여 정전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인쇄물에 정전기가 충전되어 먼지나 쓰레기가 붙을 수 있고, 인쇄기 부품에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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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플렉소 잉크나 그라비어 잉크는 정도가 오프셋 잉크에 비해 대단히 낮다. 이들 잉크의 유동 특성은?

  1. 뉴톤 유동(Newtonian flow)
  2. 의소성 유동(Pseudoplastic flow)
  3. 딜라턴트 유동(Dilatant flow)
  4. 소성 유동(Plastic flow)
(정답률: 알수없음)
  • 플렉소 잉크나 그라비어 잉크는 고분자 성분이 많아 점성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잉크는 전단력이 가해지면 분자 간의 상호작용이 감소하여 점성이 낮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의소성 유동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들 잉크는 전단력이 가해지면 유동성이 증가하여 흐름이 빨라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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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반적인 평판 오프셋용 잉크의 성질과 가장 가까운 것은?

  1. 점성 응답만을 한다.
  2. 탄성 응답만을 한다.
  3. 점탄성 응답을 한다.
  4. 점성과 탄성 응답을 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평판 오프셋용 잉크는 점탄성 응답을 한다. 이는 잉크가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되었을 때, 변형된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원래의 형태로 돌아올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질은 인쇄 과정에서 잉크가 평판과 인쇄지 사이에서 잘 유동되고 분산되어 균일한 인쇄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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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쇄 도중 인쇄 잉크의 택(tack) 변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콤파운드의 첨가량
  2. 드라이어 및 사이징제의 첨가량
  3. 기계의 속도
  4. 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 잉크의 택(tack)은 인쇄 도중 잉크가 인쇄판에서 분리되어 종이 위에 전달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쇄 잉크의 택(tack) 변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드라이어 및 사이징제의 첨가량"입니다. 이는 인쇄 잉크의 건조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인쇄 도중 택(tack) 변화와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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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쇄판에 이물질이 붙어서 그 주위가 윤곽 상태로 화선이 빠지는 현상은?

  1. 프로큐레이션(procuration)
  2. 블리딩(bleeding)
  3. 히키(hicky)
  4. 초킹(chalking)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판에 붙어있는 이물질이 인쇄과정에서 인쇄지에 전달되어 화선이 빠지는 현상을 히키(hicky)라고 합니다. 이는 인쇄판의 표면이 부드러워져서 인쇄가 불균일하게 되는 것으로,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인쇄판을 교체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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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쇄 색의 순서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가장 옳은 것은?

  1. 잉크 중 안료의 입도 분포와 비히클의 투명성을 고려하여 정한다.
  2. 먼저 인쇄하는 잉크보다 뒤에 인쇄하는 잉크의 택을 높게 조정한다.
  3. 잉크의 건조 속도는 고려하지 않는다.
  4. 다색기, 단색기의 구분은 고려 사항이 아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 색의 순서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잉크 중 안료의 입도 분포와 비히클의 투명성입니다. 이는 인쇄물의 색감과 질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먼저 인쇄하는 잉크보다 뒤에 인쇄하는 잉크의 택을 높게 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선명도와 깔끔한 인쇄를 위해 필요합니다. 잉크의 건조 속도도 고려해야 하지만, 이는 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일반적으로는 중요한 고려 사항은 아닙니다. 다색기, 단색기의 구분은 인쇄 색의 순서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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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잉크 중 안료 입자의 평균 크기와 분포곡선이 용지의 모세관 평균 직경 및 그 분포곡선 보다 큰 경우, 비히클만 용지 속으로 들어간다. 이 때 가장 예측되는 현상은?

  1. 블리딩(Bleeding)
  2. 초킹(Chalking)
  3. 히키(Hicky)
  4. 블로킹(Blocking)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가 용지에 흡수되지 않고 비히클만 용지 속으로 들어가면, 용지 표면에는 잉크가 충분히 밀착되지 않아 초킹(Chalking)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킹은 용지 표면에 먼지처럼 백색 가루가 생기는 현상으로, 인쇄물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인쇄 공정에서는 잉크와 용지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적절한 인쇄 조건을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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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액체가 힘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자연적으로 고체 전역 또는 다른 액체 전역에 퍼지는 현상은?

  1. 배향
  2. 포이즈
  3. 점도
  4. 젖음
(정답률: 알수없음)
  • 액체 분자들은 서로 인력을 가지고 있어서 서로 붙어있으려고 하며, 이를 표면장력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액체는 힘을 주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다른 고체나 액체 표면에 붙어서 퍼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젖음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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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백지에 민자(solid) 인쇄를 하고 건조한 후 20 ~50℃에서 2% 를 황산 수용액에 적신 다음, 종이 및 용액의 색변화 정도를 평가하는 시험법은?

  1. ph측정
  2. 흡수도
  3. 내산성
  4. 내광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h측정"입니다.

    이 시험법은 pH 값을 측정하여 종이와 용액의 색 변화 정도를 평가합니다. 황산 수용액은 강한 산성 용액이므로, 종이가 내산성이 아닌 경우에는 산성 용액에 노출되면 색이 변할 것입니다. 따라서 pH 값을 측정하여 종이의 내산성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기준으로 종이의 안정성을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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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쇄물 표면에 비닐필름입히기(Vinyl film laminating)를 하였는데 미세한 기포가 많이 발생하였다. 그 주된 원인은?

  1. 인쇄물 표면에 파우더(Powder)가 남아 있기 때문에
  2. 비닐필름에 심한 주름이 생겼기 때문에
  3. 인쇄물의 두께가 너무 두꺼워서
  4. 인쇄 용지에 구겨진 자국이 많아서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물 표면에 파우더가 남아 있으면 비닐필름이 부착되지 않고 기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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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장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낱장인쇄물을 순서에 따라 모으는 작업이다.
  2. 순서대로 늘어놓은 접장이나 낱장을 손으로 빼거나 접지기, 패킹기, 코팅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3. 대수가 많을 때는 분할해서 접지 모음을 한 다음, 다시 한 번 합쳐 1권을 합친 접지 모음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4. 장합은 중복, 빠짐, 뒤바뀜 등의 사고가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다.

    순서대로 늘어놓은 접장이나 낱장을 손으로 빼거나 접지기, 패킹기, 코팅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장합을 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 방법 외에도 붙이는 방법, 바인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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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단응력이 낮은 곳에서 볼 수 있는 인쇄 잉크의 작업성으로 실과 같이 길게 늘어나는 인쇄 잉크의 성질은?

  1. 예사성
  2. 요변성
  3. 탄성
  4. 컬링
(정답률: 알수없음)
  • 예사성은 인쇄 잉크가 전단응력이 낮은 곳에서도 실과 같이 길게 늘어나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인쇄 과정에서 인쇄물의 표면에 균일하게 분포되어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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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컬러 인쇄물을 정확하게 판정하기 위한 광원 중 자연광의 색온도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1,000 ~ 1,500K
  2. 2,500 ~ 3,000K
  3. 3,500 ~ 4,000K
  4. 5,500 ~ 6,000K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광의 색온도는 대략 5,500K에서 6,000K 사이이기 때문에, 이 범위 내의 광원이 컬러 인쇄물을 정확하게 판정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정확한 판정에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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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섬유 사이의 결합을 방해하는 소수성으로 화학펄프 제조 시 제거하면 양질의 펄프를 얻을 수 있는 것은?

  1. 피브릴(fibril)
  2. 리그닌(lignin)
  3. 셀룰로오즈(cellulose)
  4. 헤미셀률로오즈(hemicellulose)
(정답률: 알수없음)
  • 리그닌은 섬유 사이의 결합을 형성하는 성분으로, 소수성이기 때문에 화학펄프 제조 시 제거하면 섬유 사이의 결합을 방해하여 양질의 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그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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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정착액의 주성분(정착주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티오황산나트륨(Na2S2O3)
  2. 아황산나트륨(Na2SO3)
  3. 탄산나트륨(Na2CO3)
  4. 수산화나트륨(NaOH)
(정답률: 알수없음)
  • 정착액은 은 염기나 은염을 처리할 때 사용되는 용액으로, 은염을 환원시켜 은을 침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티오황산나트륨(Na2S2O3)은 은염을 환원시키는 강력한 환원제이기 때문에 정착액의 주성분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티오황산나트륨(Na2S2O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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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일반적인 그라비어 잉크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점도가 높고 예사성이 길며 기름기가 많은 잉크
  2. 점도가 낮고 예사성이 길며 기름기가 많은 잉크
  3. 택이 강하고 점도가 낮은 잉크
  4. 점도가 낮고 예사성이 짧은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잉크는 인쇄 과정에서 인쇄판의 홈에 채워지고, 인쇄지 위에 전달되어 인쇄되는 잉크입니다. 이 때, 인쇄판의 홈이 매우 얇기 때문에 점도가 낮은 잉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예사성이 짧은 이유는 인쇄판의 홈에 잉크가 잘 밀리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점도가 낮고 예사성이 짧은 잉크"가 일반적인 그라비어 잉크의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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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지지체 쪽에서 노출이 가능한 좌우 반전 촬영용 필름으로 판식에 따라 용도에 맞추어 선택, 촬영할 수 있는 것은?

  1. 듀플리케이팅 필름
  2. 스트리핑 필름
  3. 클리어 백 필름
  4. 오코스크린 필름
(정답률: 알수없음)
  • 지지체 쪽에서 노출이 가능한 좌우 반전 촬영용 필름은 판식에 따라 용도에 맞추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클리어 백 필름은 노출이 가능한 반전 촬영용 필름으로, 촬영 대상을 투명한 배경에 촬영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클리어 백 필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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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착제로 이용되는 물질에 대한 구비 조건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현상 후 은 화상을 침투하지 않을 것
  2. 정착이 장 시간 동안 천천히 진행될 것
  3. 젤라틴 막을 오염시키거나 손상시키지 않을 것
  4. 현상책의 알칼리와 반응하여 침전물을 생성하지 않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정착이 장 시간 동안 천천히 진행될 것"은 구비 조건이 아니라 정착제의 특성이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이는 정착제가 물질의 입자들을 안정적으로 붙잡아 놓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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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진 감광재료의 특성곡선을 표시하는데 필요한 2가지 요소는?

  1. 노출시간과 현상시간
  2. 투과율과 파장
  3. 농도와 빛 쬠량
  4. 농도와 파장
(정답률: 알수없음)
  • 사진 감광재료의 특성곡선은 빛의 쬠량과 감광재료의 농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농도와 빛 쬠량이 필요하다. 농도는 감광재료의 양을 나타내며, 빛 쬠량은 빛의 양을 나타낸다. 이 두 요소를 이용하여 특성곡선을 그리면, 감광재료의 농도와 노출시간, 현상시간 등을 조절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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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기안료와 비교하여 무기안료의 단점에 해당 되는 것은?

  1. 색상의 선명도
  2. 내광성
  3. 내용제성
  4. 내열성
(정답률: 알수없음)
  • 무기안료는 유기안료에 비해 색상의 선명도가 낮은 편이다. 이는 무기안료가 화학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색상의 변화가 적어서 그렇다. 반면 유기안료는 화학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에 색상의 변화가 크고 선명한 색상을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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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축임물 중 이소프로필알콜(I.P.A)을 사용할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표면장력이 낮고 축임물의 엷은 막을 형성한다.
  2. 축임물의 냉각 효과가 있다.
  3. 설치비 및 운영비가 저렴하다.
  4. 증발속도가 빠르고 종이 면에서 잉크의 건조가 빠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소프로필알콜(I.P.A)을 사용할 때의 장점 중 설치비 및 운영비가 저렴하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이소프로필알콜(I.P.A)은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과 처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시설과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치비 및 운영비가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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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현상액 중에서 현상 주약으로 사용되는 약품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하이드로퀴논은 브롬화칼륨과 온도의 영향이 적고 콘트라스트가 약한 성질을 가진다.
  2. 하이드로퀴논은 경조용 현상액의 현상주약으로 많이 사용되며, 메톨과 함께 MQ 현상액으로 사용된다.
  3. 메톨은 브롬화칼륨과 온도의 영향을 받기 쉽고 콘트라스트가 강한 성질을 가진다.
  4. 페니톤은 보존성과 내구성이 좋지 않으며 콘트라스트가 강한 성질을 가지고, 억제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드로퀴논은 경조용 현상액의 현상주약으로 많이 사용되며, 메톨과 함께 MQ 현상액으로 사용된다. 이유는 하이드로퀴논이 브롬화칼륨과 온도의 영향이 적고 콘트라스트가 약한 성질을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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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성 잉크의 사용 분야가 아닌 것은?

  1. 신용카드
  2. 통장
  3. 고속도로 통행권
  4. 복사용 전표
(정답률: 알수없음)
  • 자성 잉크는 신용카드, 통장, 고속도로 통행권 등에 사용되어 위조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복사용 전표는 이미 발급된 영수증 등을 복사할 때 사용되는 용도로, 위조 방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복사용 전표는 자성 잉크의 사용 분야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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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잉크의 택(tack)과 관련 있는 인쇄용지의 강도 특성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 표면강도
  2. 파열강도
  3. 내절강도
  4. 인장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택은 인쇄용지의 표면과의 접착력을 나타내는데, 이는 인쇄물의 인쇄 품질과 내구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인쇄용지의 표면강도가 높을수록 잉크의 택이 높아지고, 인쇄물의 품질과 내구성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면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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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할로겐화은 결정 고유의 감광 파장 영역은?

  1. 200nm이하
  2. 200~ 340nm
  3. 350~480nm
  4. 495~700nm
(정답률: 알수없음)
  • 할로겐화은은 350~480nm의 파장에서 감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할로겐화은 분자 내부의 전자가 이 파장대에서 에너지를 흡수하고, 이를 이용하여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파장대에서 빛을 받으면 할로겐화은 결정은 화학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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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비이온 계면 활성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고급 알코올 에틸렌옥시드
  2. 지방산의 에틸렌옥시드
  3. 모노글리세리드
  4. 라우릴산나트륨
(정답률: 알수없음)
  • 라우릴산나트륨은 양이온 계면 활성제에 속하는데, 다른 보기들은 비이온 계면 활성제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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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무용제 잉크이므로 대기 오염이 없고 화재, 폭발 등에 대한 안정성이 크며 인쇄물에서 냄새가 나지 않는 특수잉크는?

  1. 플렉소그랙픽 잉크
  2. 스크린 잉크
  3. 자성 잉크
  4. 자외선 경화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자외선 경화 잉크는 빛을 이용하여 건조시키는 잉크로, 무독성이며 대기 오염이 없습니다. 또한 인쇄물에서 냄새가 나지 않고 화재, 폭발 등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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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종이의 제조공정 중 표면가공에 대해서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종이의 섬유 위에 안료를 접착제로 도포하며 광택을 내는 공정
  2. 섬유를 얇은 층으로 늘어놓은 공정
  3. 섬유에 함유된 물을 탈수시키는 공정
  4. 찢김, 더러움, 얼룩짐 등 결점이 있는 종이를 제거하기 위한 공정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제조공정 중 표면가공에 대해서는 "종이의 섬유 위에 안료를 접착제로 도포하며 광택을 내는 공정"이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이 공정은 종이의 표면을 부드럽고 광택있게 만들어주며, 종이의 내구성과 미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종이의 섬유 위에 안료를 도포하고, 이를 접착제로 고정시키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종이의 표면이 부드럽고 광택있게 만들어지며, 종이의 사용 용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안료와 접착제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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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잉크의 작용성 및 점착성을 개선하고 뒤묻음, 비침, 뜯김 등의 사고를 없애주고 플라잉(flying)이나 미스팅(misting)을 줄여주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은?

  1. 용제
  2. 건조제
  3. 합성수지
  4. 컴파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작용성과 점착성을 개선하고 뒤묻음, 비침, 뜯김 등의 사고를 없애주기 위해서는 잉크의 특성을 개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첨가하는 물질을 컴파운드라고 합니다. 컴파운드는 잉크의 특성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화학물질들이 혼합된 형태로, 잉크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컴파운드는 잉크의 특성을 개선하고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며, 특히 플라잉이나 미스팅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잉크 제조 과정에서 컴파운드를 첨가하여 잉크의 품질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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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사진 현상 재료 중 필름현상액의 보항제로 사용되는 것은?

  1. 아황산나트륨
  2. 메톨
  3. 하이드로퀴논
  4. 탄산나트륨
(정답률: 알수없음)
  • 아황산나트륨은 필름 현상액에서 보항제로 사용되는 화학물질 중 하나입니다. 이는 필름의 표면에 묻어난 불순물을 제거하고 필름의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하여 필름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아황산나트륨은 필름 현상액의 pH를 조절하여 필름의 색감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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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축임물에 첨가되는 계면활성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음이온 계면활성제는 금속 표면에 흡착되어 표면을 친유성으로 변화시킨다.
  2. 잉크에 함유되는 지방산이 축임물 표면에 단분자층막으로 확장하는 것을 방지한다.
  3. 인쇄 정지 때 잉크 성분의 비화선부 흡착에 의한 바탕 더러움을 방지한다.
  4. 분자 중에 친유성기와 친수성기를 함께 가지는 물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이온 계면활성제는 금속 표면에 흡착되어 표면을 친유성으로 변화시킨다."가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음이온 계면활성제는 금속 표면에 흡착되어 표면을 친유성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축적물의 표면에 친수성 물질이 더 잘 붙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이온 계면활성제는 금속 표면에 흡착되어 표면을 친유성으로 변화시킨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축임물에 첨가되는 계면활성제의 역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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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종이에 적당한 소수성을 갖도록 섬유를 아교, 수산화나트륨, 송진, 녹말, 규산, 합성수지 드의 콜로이드 물질로 처리하는 과정은?

  1. 비팅(beating)
  2. 사이징(sizing)
  3. 전충(loading)
  4. 코팅(coating)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종이에 적당한 소수성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섬유를 아교하고, 이를 처리하는 과정 중 하나가 사이징입니다. 사이징은 섬유에 콜로이드 물질을 처리하여 종이의 표면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종이의 인쇄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징이 종이 제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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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종이는 외부의 습도가 높으면 흡습하고 외부의 습도가 낮으면 탈습하여 평형상태를 이루게 된다. 또한 동일한 외부 습도에서도 흡습 때와 탈습 때의 종이 수분 함유량이 다르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종이의 히스테리시스
  2. 종이의 사이징
  3. 종이의 표면강도
  4. 종이의 시즈닝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히스테리시스는 종이가 흡습과 탈습 과정에서 수분 함유량이 다르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종이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종이 내부의 섬유 구조와 수분 분자 간의 상호작용이 변화함에 따라 발생한다. 따라서 외부 습도가 높아지면 종이는 수분을 흡수하여 수분 함유량이 증가하고, 외부 습도가 낮아지면 종이는 수분을 방출하여 수분 함유량이 감소한다. 이러한 종이의 히스테리시스는 종이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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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인쇄색채학

41. 명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2. 물리적으로는 시감반사율의 고저를 말한다.
  3. 무채색은 시감반사율의 고저와 상관없이 명도는 같다.
  4. 인간의 눈은 색의 3속성 중 명도에 관한 감각이 가장 예민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은 시감반사율의 고저와 상관없이 명도는 같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무채색은 색상이 없기 때문에 시감반사율이 높거나 낮거나 상관없이 명도는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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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오스트발트(Ostwald) 표색체계에 의한 표색기호 3Yne에서 e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순색량
  2. 흰색량
  3. 검정색량
  4. 색상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체계에서 e는 검정색량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색상에서 검정색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며, 순색량과 흰색량은 각각 색상에서 순수한 색의 비율과 흰색의 비율을 나타내며, 색상은 해당 색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3Yne에서 e는 해당 색상에서 검정색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며, 이는 해당 색상이 얼마나 어두운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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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식은 색광일 경우에 보색 관계를 나타낸 식이다. ①과 ②에 알맞은 색은?

  1. ① Red, ② Green
  2. ① Green, ② Blue
  3. ① Blue, ② Green
  4. ① Green, ② Red
(정답률: 알수없음)
  • 색광에서 보색 관계는 빨강과 초록, 파랑과 노랑이다. 따라서 ①은 빨강이고, ②는 초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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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하나의 색이 다른 색에 둘러싸여 있을 때 둘러싸인 색이 주위의 색에 닮아 보이는 현상은?

  1. 색각항상(色覺恒常)
  2. 유도색(誘導色)
  3. 피유도색(被誘導色)
  4. 동화효과(同化效果)
(정답률: 알수없음)
  • 동화효과는 하나의 색이 다른 색에 둘러싸여 있을 때, 둘러싸인 색이 주위의 색에 닮아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상을 인식하는 방식에 기인합니다. 즉, 우리 뇌는 하나의 색을 인식할 때 그 색을 둘러싼 색들도 함께 고려하여 인식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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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조명의 밝기나 분광분포가 변화하여도 우리가 인지하는 색이나 밝기가 변화하지 않는 특성은?

  1. 색지각
  2. 항상성
  3. 고유 색상 자극
  4. 계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우리 뇌가 조명의 밝기나 분광분포의 변화를 보상하여 색상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색지각의 항상성"이라고 합니다. 즉, 우리는 어떤 조명 상황에서도 동일한 색상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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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먼셀 표색계의 색입체 구조이다. 세로축은 무엇을 나타내는가?(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작성 부탁드립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색도
(정답률: 알수없음)
  • 세로축은 "명도"를 나타낸다. 먼셀 표색계에서는 색상을 나타내는 가로축과 채도를 나타내는 대각선축에 따라 색조합을 표현하며, 세로축은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명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구조에서 세로축은 명도를 나타내므로 정답은 "명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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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분광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의 색이 어떤 광원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1. 연색성
  2. 색재현
  3. 조건등색
  4. 색지각
(정답률: 알수없음)
  • 조건등색은 두 가지 색이 같은 색으로 보이는 조건이 일정한 광원 아래에서 동일한 분광반사율을 가지는 경우입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특정한 조건에서는 분광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 색을 같은 색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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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은?

  1. 색상 대비
  2. 채도 대비
  3. 연변 대비
  4. 명도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도 대비"입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두 색의 명도가 다르면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명도 대비라고 합니다.

    색상 대비는 색의 차이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채도 대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연변 대비는 색의 경계 부분에서 생기는 대비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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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사람이 육안으로 가시광선 범위의 전 스펙트럼을 균일하게 포함하는 빛을 보았을 때 지각하는 색상은?

  1. Blue
  2. Gray
  3. White
  4. 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육안으로 가시광선 범위의 전 스펙트럼을 균일하게 포함하는 빛은 백색광이다. 따라서 이를 보았을 때 지각하는 색상은 흰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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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망막의 시세포의 일종으로 주로 어두운 곳에서 작용하고 명암 감각에 관계하는 것은?

  1. 추상체
  2. 간상체
  3. 수정체
  4. 글라스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간상체"입니다. 간상체는 망막의 시각 세포 중 하나로, 어두운 곳에서 작용하고 명암 감각에 관여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간상체는 어둡고 흐린 환경에서 시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추상체", "수정체", "글라스체"는 망막의 시각 세포와는 관련이 없는 구조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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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어떤 색 잉크의 색 농도가 다음과 같을 때 이 잉크의 색은?

  1. 노랑(yellow) 잉크
  2. 마젠타(magenta) 잉크
  3. 시안(cyan) 잉크
  4. 녹색(green)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잉크의 색 농도가 시안(cyan) 잉크의 색 농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이 잉크의 색은 시안(cyan) 잉크의 색과 가장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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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리컵 속의 포도주의 색과 같이 일정한3차원 공간을 가지고 있어 부피감을 느낄 수 있는 색은?

  1. 면색
  2. 표면색
  3. 공간색
  4. 경영색
(정답률: 알수없음)
  • 공간색은 일정한 3차원 공간을 가지고 있어 부피감을 느낄 수 있는 색으로, 유리컵 속의 포도주의 색과 같이 공간을 채우는 느낌을 주는 색이다. 반면에 면색은 단순한 2차원 면적을 가지고 있어 부피감을 느낄 수 없고, 표면색은 일정한 3차원 공간을 가지고 있지만 부피감을 느끼기 어렵다. 경영색은 기업이나 조직의 이미지와 관련된 색으로, 공간감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유리컵 속의 포도주와 같이 부피감을 느낄 수 있는 색은 공간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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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먼셀(Munsell) 표색체계에서 표면색을 분류할 때 요구되는 특정 시각 조건이 아닌 것은?

  1. 평균적인 주광(CIE ILL C)으로 조명한다.
  2. 조명을 45 〫로 배치(조명)한다.
  3. 색 표면에 대하여 수직 방향에서 관찰한다.
  4. 배경은 항상 검정색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경이 항상 검정색으로 설정되는 것은 표면색을 분류할 때 요구되는 특정 시각 조건이 아니라, 일관성 있는 비교를 위한 표준화된 조건으로 설정된 것입니다. 검정색 배경은 다른 색상과 대조를 이루어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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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색 중에서 굴절율이 가장 큰 색은?

  1. Blue
  2. Green
  3. Red
  4. Yellow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란색이 굴절율이 가장 큽니다. 이는 파란색이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광선이 물질 내에서 굴절할 때, 파장이 짧을수록 굴절각이 크기 때문에 파란색이 가장 큰 굴절율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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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상에서 원색의 개념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더 이상 분광할 수 없는 색
  2. 다른 색광을 혼합하여 만들 수 없는 색
  3. 가시 광선 범위 내에서 원색을 모두 혼합했을 때 백색광이 되는 색
  4. 하나의 순수 색(흑색, 백색 포함)만을 가지는 색
(정답률: 알수없음)
  • "하나의 순수 색(흑색, 백색 포함)만을 가지는 색"은 원색의 개념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다른 색과 혼합하여 만들어지지 않고, 분광할 수 없는 색으로서 가시 광선 범위 내에서 원색을 모두 혼합했을 때 백색광이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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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색도(色度)를 결정하는 색자극의 측색적 성질로만 연결된 것은?

  1. 주파장(또는 보색주파장)과 순도
  2. 색상과 시감반사율 (또는 규약반사율)
  3. 분광분포(또는 분광조성)와 3자극치
  4. 취도순도(또는 자극순도)와 명도
(정답률: 알수없음)
  • 색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주파장(또는 보색주파장)과 순도의 측색적 성질로 결정된다. 주파장은 색의 파장을 나타내며, 순도는 색의 순수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혼합 정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색도는 색의 파장과 순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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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옮겨 갈 때 빨간색은 더 어둡게, 파랑색은 더 밝게 보이는 현상은?

  1. 메타메리즘
  2. 색각현상
  3. 푸르킨예 현상
  4. 동화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현상은 "색각현상" 중 하나인데, 빛의 파장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 때 빨간색은 더 어둡게, 파란색은 더 밝게 보이는 현상을 "푸르킨예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다른 색상에 비해 빨간색이 더 길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는 빨간색이 더 많이 흡수되어 어둡게 보이고, 파란색은 덜 흡수되어 밝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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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오스트발트의 유채색 혼합공식은?

  1. 백(W) + 흑(B) + 순색(C) = 100%
  2. 흑(B) + 적(R) + 백(W) = 100%
  3. 백(W) + 흑(B) = 1%
  4. 흑(B) + 백(W) +순색(C) = 10%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의 유채색 혼합공식은 색상을 백색(W), 흑색(B), 순색(C)으로 나누어 각각의 비율을 합하면 100%가 되도록 혼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백(W) + 흑(B) + 순색(C) = 100%"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채색 혼합공식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공식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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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보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색혼합에서 두 색을 합하여 백색(White)이 되는 두 색광의 관계
  2. 감색혼합에서 두 색을 합하여 검정에 가까운 회색이 되는 두 색료의 관계
  3. 색차가 큰 두 가지 색광을 적절히 혼합하여 백색 스크린상에서 흑색으로 나타나면 이 두 색은 보색
  4. 두 가지의 다른 색종이를 적절한 넓이로 회전 원판을 이용하여 평균 혼합을 하였을 때 혼합색이 중성 회색이 되면 이 두 색은 보색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가지의 다른 색종이를 적절한 넓이로 회전 원판을 이용하여 평균 혼합을 하였을 때 혼합색이 중성 회색이 되면 이 두 색은 보색"이 틀린 설명입니다.

    색차가 큰 두 가지 색광을 적절히 혼합하여 백색 스크린상에서 흑색으로 나타나면 이 두 색은 보색입니다. 이는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RGB)에서 각각 빨강과 청록, 초록과 자홍, 파랑과 노랑이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빛의 보색 관계를 이용하여 색을 조합하는 것을 가색혼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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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먼셀 표색계의 5원색은? (단, R : red, Y : Yellow, G : Green, B :Blue, C : Cyan, M : Magenta, W : White, Bk : Black, P : Purple)

  1. R, Y, G, B, P
  2. R, C, W, B, G
  3. R, Y, C, M, B
  4. Y, Bk, C, M, G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표색계에서 5원색은 CMYK 색공간에서 사용되는 시안(Cyan), 마젠타(Magenta), 옐로우(Yellow), 블랙(Black), 그리고 보라(Purple)이다. 따라서 "R, Y, G, B, P"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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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진제판공학

61. 교정인쇄의 주 목적과 관계 없는 것은?

  1. 원고에 충실하게 재현 되었는가 확인
  2. 본 인쇄 견본 제작
  3. 거래처의 희망대로 레이아웃(lay out) 되었는가 확인
  4. 컬러(color) 인쇄물 대량 생산
(정답률: 알수없음)
  • 교정인쇄의 주 목적은 원고에 충실하게 재현되었는지 확인하고, 본 인쇄 견본을 제작하여 거래처의 희망대로 레이아웃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컬러(color) 인쇄물 대량 생산은 교정인쇄의 주 목적과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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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자사진에서 주로 나타나는 효과로 넓은 부분의 화상에서 화상 주변부의 흑화도가 짙게 되고 중심부는 희게 되는 현상은?

  1. 에지(edge) 효과
  2. 상반칙불궤
  3. 사바티에(sabattier) 효과
  4. 코스틴스키(kostinsky)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에지(edge) 효과는 전자사진에서 넓은 부분과 경계선 주변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화상 주변부의 흑화도가 짙어지고 중심부는 희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화상의 경계선 주변에서 빛이 반사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상반칙불궤, 사바티에(sabattier) 효과, 코스틴스키(kostinsky) 효과와 함께 전자사진에서 자주 나타나는 효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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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일반적인 PC(personal computer)에 조판기능을 부여하여 출력기로 연결하는 체계와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 DTP
  2. PMT
  3. CCD
  4. scanner
(정답률: 알수없음)
  • DTP는 Desktop Publishing의 약자로, 일반적인 PC에 조판기능을 부여하여 출력기로 연결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따라서 DTP가 이 문제의 정답이다. PMT는 Photomechanical Transfer의 약자로, 인쇄 과정에서 필름을 사용하는 기술을 의미하며,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디지털 이미지를 캡처하는 데 사용되는 센서이다. Scanner는 문서나 이미지를 디지털화하는 기기를 의미한다. 이들은 모두 인쇄와 관련된 기술이지만, DTP는 일반적인 PC에서 인쇄물을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체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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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라비어 제판시 부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부식액의 비중
  2. 감광도
  3. 액의 산성도
  4. 액의 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제판시 부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부식액의 비중, 액의 산성도, 액의 온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감광도는 부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감광도는 물체가 빛을 얼마나 투과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부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감광도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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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감광층에 입사한 빛이 유제 내부의 입자에 반사나 산란되어 그 주변부까지 감광이 되는 현상은?

  1. 이레디에이션
  2. 헐레이션
  3. 허셀효과
  4. 상반칙불궤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층에 입사한 빛이 유제 내부의 입자에 반사나 산란되어 그 주변부까지 감광이 되는 현상을 이레디에이션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의 직진성이 깨지는 현상으로, 빛이 직선으로 진행하지 않고 입사한 곳 주변으로 퍼져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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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PS판 제판용 광원의 선택시 필요한 요건이 아닌 것은?

  1. 안정된 광량 및 안정성
  2. 분광 에너지 분포
  3. 광원의 세기
  4. 실내 조명성 및 인쇄기의 종류
(정답률: 알수없음)
  • PS판 제판용 광원의 선택시 필요한 요건은 광원의 안정성, 분광 에너지 분포, 광원의 세기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내 조명성 및 인쇄기의 종류는 광원의 선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선택시 필요한 요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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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컬러 스캐너의 노출용 광원으로 피크치가 488nm 와 514.5nm인 아르곤(Ar) 레이져를 사용할 때 필름은 어떤 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1. 레귤러(reguler)형
  2. 오르토크로매틱(orthochromatic)형
  3. 팬크로매틱(panchromatic)형
  4. 적외선(infra red)형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곤 레이져의 파장이 488nm와 514.5nm이므로, 필름은 이 파장대역을 잘 받아들일 수 있는 오르토크로매틱(orthochromatic)형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레귤러(reguler)형은 파란색 빛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고, 팬크로매틱(panchromatic)형은 파란색 빛을 잘 받아들이지만 녹색과 빨간색 빛도 함께 받아들이기 때문에 아르곤 레이져의 파장대역을 정확하게 재현하지 못합니다. 또한, 적외선(infra red)형은 아르곤 레이져의 파장대역과는 전혀 다른 파장대역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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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사진 및 제판용의 감광물질이 노출에 의해 감광상태에 도달하는 속도(반응)를 수치로 나타낸 것은?

  1. 감색성
  2. 감광도
  3. 감광계
  4. 감도계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도는 감광물질이 노출에 의해 감광상태에 도달하는 속도(반응)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감광도와는 다른 개념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감색성은 빛에 의해 색이 변하는 성질을 나타내며, 감광계는 빛의 강도를 측정하는 기기를 의미합니다. 감도계는 빛의 강도에 대한 민감도를 나타내는데, 감광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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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망점 네거티브 필름(Negative film)의 그래프 중에서 기본 주 노출 시간을 가장 많이 준 것은?(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작성 부탁드립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④입니다. 이유는 기본 주 노출 시간이란 것은 필름에 빛을 비추는 시간을 말하는데, 이 그래프에서 기본 주 노출 시간이 가장 긴 것은 1/30초인 ④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1/60초나 1/125초 등 더 짧은 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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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스크린 제판법 중 직접감광 제판법에 비해 간접감광 제판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제판 비용이 비싸다.
  2. 작업이 간단하다.
  3. 신축성이 강하다.
  4. 정밀하고 선예한 판을 제작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간접감광 제판법은 스크린에 감광된 이미지를 필름으로 옮겨 제작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직접감광 제판법에 비해 제판 비용이 비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작업이 간단하고 정밀하고 선예한 판을 제작할 수 있으며, 이에 더해 간접감광 제판법은 스크린에 필름을 옮기는 과정에서 필름이 늘어나거나 줄어들어도 스크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신축성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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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컬러 스캐너의 노출용 광원으로 사용되는 것 중에서 광원의 피크치가 632nm 정도인 것은?

  1. He-Cd 레이져
  2. He-Ne 레이져
  3. Ar 레이져
  4. CCD
(정답률: 알수없음)
  • He-Ne 레이져는 헬륨과 네온 기체를 사용하여 빛을 발생시키는 레이져로, 광원의 피크치가 632nm 정도입니다. 따라서 컬러 스캐너의 노출용 광원으로 사용됩니다. He-Cd 레이져와 Ar 레이져는 각각 카드뮴 기체와 아르곤 기체를 사용하여 빛을 발생시키지만, 광원의 피크치가 441nm와 488nm로 다릅니다. CCD는 이미지 센서 기술로, 광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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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입사광의 강도가 100, 필름을 투과한 후의 빛의 강도가 10인 어떤 필름이 있다. 이 필름의 투과농도는?

  1. 0.1
  2. 1.0
  3. 10
  4. 100
(정답률: 알수없음)
  • 입사광의 강도가 100이고 필름을 통과한 후의 빛의 강도가 10이므로, 필름이 통과한 빛의 양은 10/100 = 0.1이 됩니다. 따라서 필름의 투과농도는 1 - 0.1 = 0.9가 되며, 이를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반올림하여 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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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교정인쇄 후 재현된 색의 측정방법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명도 측색법
  2. 혼합 등색법
  3. 색상 등색법
  4. 분광 측색법
(정답률: 알수없음)
  • 교정인쇄 후 재현된 색의 측정방법과 관계가 없는 것은 "색상 등색법"입니다. 이는 이미 정해진 색상을 사용하여 색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교정인쇄 후 재현된 색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교정인쇄 후 재현된 색을 측정하는 방법들입니다. "명도 측색법"은 색의 밝기를 측정하는 방법, "혼합 등색법"은 여러 색을 혼합하여 원하는 색을 만드는 방법, "분광 측색법"은 색의 파장을 측정하여 색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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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광원의 거리를 조절하고 자 할 때 빛쬠 시간도 변화를 주어야 한다. 이 때의 공식으로 맞는 것은?

  1. t2 = (r2/r1)2 × t1
  2. t2 = (r1/ r2)2 × t1
  3. t2 = (r2/r1) × t1
  4. t2 = (r1/r2) × t1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속도는 일정하므로, 광원과 거리가 멀어질수록 빛이 도달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따라서 광원과의 거리가 r1에서 r2로 변할 때, 빛쬠 시간 t2는 t1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이 때, 거리와 시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거리 ∝ 시간
    r2 ∝ t2
    r1 ∝ t1
    위의 두 식을 결합하면,
    r2/r1 = t2/t1
    t2 = (r2/r1) × t1
    이 되고, 이를 제곱하면,
    t22 = (r2/r1)2 × t12
    t2 = (r2/r1)2 × t1
    따라서 정답은 "t2 = (r2/r1)2 × t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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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회전도포기로 감광액을 도포할 때 감광막의 두께를 조절하기 가장 쉬운 방법끼리 짝지어진 것은?

  1. 회전속도-감광액 점도
  2. 감광액량-건조시간
  3. 회전기내 습도-판의 두께
  4. 감광액 도포 위치-중크롬산염 종류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도포기로 감광액을 도포할 때 회전속도와 감광액의 점도는 감광막의 두께를 조절하기 가장 쉬운 방법이다. 회전속도가 높을수록 감광액이 더 얇게 도포되어 감광막이 얇아지고, 감광액의 점도가 높을수록 감광액이 더 두껍게 도포되어 감광막이 두꺼워진다. 따라서 회전속도와 감광액의 점도를 조절하여 감광막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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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입상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필름의 감광도가 높은 필름 일수록 입자는 거칠다.
  2. 현상액의 온도가 높을 수록 입자가 고와지고 입상성이 좋아진다.
  3. 현상액의 pH가 높을 수록 입상성은 나빠진다.
  4. 현상시간이 지나치게 길면 입상성은 나빠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상액의 온도가 높을 수록 입자가 고와지고 입상성이 좋아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현상액의 온도가 높을수록 화학 반응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필름 표면에 존재하는 은 입자들이 더 빨리 형성되고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입자의 크기가 커지고, 입상성이 좋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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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컬러스캐너에서 샤프니스(sharpness)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언샤프 마스크(unsharp mask, USM)
  2. 피킹(peaking)
  3. 디프렌셜 마스크(differential mask, DM)
  4. 메인 그라데이션(main grad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메인 그라데이션은 이미지의 전체적인 밝기와 색조를 조절하는 기능으로, 샤프니스를 증가시키는 기능이 아니다. 언샤프 마스크, 피킹, 디프렌셜 마스크는 모두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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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제판 작업시 광원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나타나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중앙 부분과 주변부와의 광량차가 크다.
  2. 작업능률이 좋으며 망점 재현이 좋다.
  3. 판 중심부의 빛쬠 과다 현상이 나타난다.
  4. 판 주변부는 빛쬠 부족 현상이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판 작업시 광원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중앙 부분과 주변부와의 광량차가 커져 작업능률이 떨어지고 망점 재현이 나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광원과 판 사이의 거리를 적절히 조절하여 작업능률과 망점 재현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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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스캐너 계조수정회로의 하이라이트리미터(highlightimitter)에 대한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하이라이트에서 섀도에 걸쳐 망점의 상태 변화 결정
  2. 화상 경계 부분의 윤곽을 강조
  3. 하이라이트부의 어떤 농도 부분에서 더욱 밝은 부분까지 균일한 망점을 넣는 기능
  4. 하이라이트쪽에서 미들톤 부분까지의 망점을 더욱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라이트리미터(highlightimitter)의 기능 중 옳은 것은 "하이라이트부의 어떤 농도 부분에서 더욱 밝은 부분까지 균일한 망점을 넣는 기능"입니다. 이는 하이라이트 부분에서 더욱 밝은 부분까지 균일한 망점을 생성하여, 화상의 밝은 부분이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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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연속계조의 포지티브 필름에 백선스크린과 카본티슈를 사용하며, 잉크 홈의 면적이 같고 깊이가 다른 오목한 점으로 농담을 표현하는 그라비어 제판법은?

  1. 산분식 그라비어
  2. 컨벤셔널 그라비어
  3. 망점 그라비어
  4. 전자조각 그라비어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제판법은 인쇄용 판에 잉크를 전달하기 위해 판의 표면을 오목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 중 컨벤셔널 그라비어는 연속계조의 포지티브 필름에 백선스크린과 카본티슈를 사용하며, 잉크 홈의 면적이 같고 깊이가 다른 오목한 점으로 농담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컨벤셔널 그라비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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