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5-13)

인쇄산업기사
(2007-05-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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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인쇄공학

1. 급유의 효과 중 변동하중(荷重) 또는 인쇄압력 등 마찰부에 국부적이고 순간적으로 높은 압력을 분산시키기 위한 것은?

  1. 방청효과
  2. 감마효과
  3. 냉각효과
  4. 응력분산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응력분산효과는 급유 시 변동하중이나 인쇄압력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국부적이고 순간적인 높은 압력을 분산시켜서 마찰부의 표면을 보호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따라서 마찰부의 표면을 보호하고 마모를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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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HLB 값이 8인 60%의 용액과 HLB 값이 10인 40%의 용액을 혼합하였을 때 이 혼합된 용액의 HLB값은?

  1. 2.4
  2. 5.2
  3. 8.8
  4. 19.2
(정답률: 알수없음)
  • HLB 값이 다른 두 용액을 혼합할 때, 혼합된 용액의 HLB 값은 각 용액의 HLB 값과 그 용액의 비율에 따라 가중 평균된 값이 된다. 따라서,

    HLB 값이 8인 60%의 용액의 가중치 = 0.6
    HLB 값이 10인 40%의 용액의 가중치 = 0.4

    HLB 값이 8인 용액의 가중 평균 = 8 x 0.6 = 4.8
    HLB 값이 10인 용액의 가중 평균 = 10 x 0.4 = 4

    따라서, 혼합된 용액의 HLB 값은 4.8 + 4 = 8.8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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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래프는 컬러사진의 원고 농도와 인쇄물의 농도를 개략적으로 나타낸것이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인쇄물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입니다. 이유는 인쇄물의 농도가 원고 농도보다 높은 경우에는 인쇄물이 더 어두워지고, 원고 농도가 인쇄물 농도보다 높은 경우에는 인쇄물이 더 밝아집니다. 그래프에서 인쇄물의 농도가 원고 농도보다 높으므로, 인쇄물은 더 어두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인쇄물은 그래프에서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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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히스테리시스(hysteresis)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것은?

  1. 온도가 낮을 때 종이의 표면 강도가 높아지고 온도가 높을 때 종이의 표면 강도가 낮아지는 현상
  2. 외부의 습도가 높거나 낮을 경우 종이가 흡습 또는 탈습하여 평형 상태로 되어 종이의 수분함유량이 달라지는 현상
  3. 인쇄된 잉크피막에서 발생하는 증기의 작용에 의하여 쌓아놓은 종이의 뒷면이 황색으로 변하는 현상
  4. 다색인쇄에서 겹인쇄를 할 때 잉크가 잘 오르지 않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외부의 습도가 높거나 낮을 경우 종이가 흡습 또는 탈습하여 평형 상태로 되어 종이의 수분함유량이 달라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종이의 물리적 특성 중 하나로,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종이의 수분 함유량이 변화하게 되어 종이의 물성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쇄 공정에서 종이의 수분 함유량이 변화하면 인쇄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등 인쇄 공정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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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오프셋 인쇄에서 유화 현상이 과도하게 발생할 경우 잉크의 유동성과 전이율은 어떻게 되는가?

  1. 물방울이 잉크의 유동을 증가시키므로 인쇄물이 선명해진다.
  2. 물방울이 잉크의 유동을 증가시키므로 잉크의 전이가 향상된다.
  3. 물방울이 잉크의 유동을 방해하므로 잉크의 전이가 나빠진다.
  4. 물방울이 잉크의 유동을 방해하므로 인쇄물이 선명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인쇄에서 유화 현상이 과도하게 발생하면 인쇄된 잉크가 물방울과 상호작용하여 잉크의 유동성이 감소하고, 전이율이 나빠져서 인쇄물이 흐릿하고 불명확해진다. 따라서 "물방울이 잉크의 유동을 방해하므로 잉크의 전이가 나빠진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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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포장용지의 재료로서 지기(carton)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내용물의 보호성이 있어야한다.
  2. 폐기처리가 쉬워야 한다.
  3. 인쇄적성이 좋아야 한다.
  4. 제책이 용이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책이 용이해야 하는 이유는 포장용지는 대부분 제품을 포장한 후에도 추가적인 가공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책을 포장한 경우에는 제본 작업을 해야 하며, 제책이 용이하지 않으면 제본 작업이 어려워지거나 제품의 외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책이 용이한 포장용지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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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책을 표면가공 처리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인쇄물에 광택을 낸다.
  2. 잉크의 퇴색을 방지한다.
  3. 인쇄 원가를 낮춘다.
  4. 습기를 방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책을 표면가공 처리하는 목적은 인쇄물의 내구성과 보호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광택 처리는 인쇄물의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 잉크의 퇴색을 방지하여 인쇄물의 내구성을 높입니다. 습기 방지는 인쇄물의 변형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인쇄 원가를 낮추는 것은 표면가공 처리의 목적이 아닙니다. 인쇄 원가를 낮추는 것은 인쇄 공정 자체의 개선이나 재료 비용의 절감 등 다른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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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컬(curl)의 발생은 용지의 수분과 주변 환경의 상대습도가 차이가 날 때 많이 발생된다. 다음 중 컬의 발생이 가장 적은 상대습도는?

  1. 20~30%
  2. 30~40%
  3. 50~60%
  4. 70~9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50~60%"이다. 상대습도가 너무 낮으면 용지가 건조해져서 컬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상대습도가 너무 높으면 용지가 습해져서 컬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적절한 상대습도는 50~60% 정도이며, 이 범위에서는 용지가 적당히 습하고 건조하지 않아서 컬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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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화선의 커짐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제판할 때 빛쬠량, 현상 등의 조건이 적합하지 않을 때
  2. 잉크의 택(tack)이 지나치게 낮을 때
  3. 습수량이 적거나 ph가 지나치게 높을 때
  4. 실내온도가 지나치게 낮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화선은 잉크가 인쇄면에 잘 묻어나가지 않으면서도 인쇄면에 잘 붙어서 인쇄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잉크의 택(tack)이 적당히 유지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실내온도가 지나치게 낮아지면 잉크의 택이 낮아져서 화선의 커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온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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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잉크의 분열(splitting)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쇄압력
  2. 인쇄속도
  3. 잉크의 동적 점도
  4. 인쇄판의 두께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분열은 인쇄과정에서 잉크가 인쇄판에서 분리되어 종이 위로 올라가는 현상입니다. 이 때, 인쇄판의 두께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인쇄판의 두께가 얇을 경우 인쇄판의 표면이 부드럽지 않아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 공간이 생겨 잉크가 분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쇄판의 두께가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잉크의 분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인쇄압력, 인쇄속도, 잉크의 동적 점도도 잉크의 분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지만, 인쇄판의 두께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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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인쇄 도중에 발생하는 하프톤 도트(halftone value)의 변형이 아닌 것은?

  1. 도트 게인(dot gain)
  2. 파일링 인(filling in)
  3. 오프셋팅(offsetting)
  4. 더블링(doubling)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팅은 인쇄 도중에 인쇄물이 다른 것에 닿아서 인쇄물의 색상이 이전과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인쇄물이 아닌 다른 것에 닿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하프톤 도트의 변형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오프셋팅(offsett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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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뜯김(picking)이 발생하여 이것이 누적되면 생길 가능성이 가장 큰 인쇄 사고는?

  1. 파일링(piling)
  2. 정전기
  3. 컬링(curling)
  4. 배어남(strike through)
(정답률: 알수없음)
  • 파일링은 인쇄 시 인쇄물 표면에서 종이 섬유가 뜯어져서 발생하는 인쇄 결함으로, 뜯어진 섬유가 누적되면서 인쇄물 표면이 거칠어지고 인쇄물이 불균일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뜯김이 누적되면 생길 가능성이 가장 큰 인쇄 사고는 파일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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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윤전 인쇄물이 건조될 때 발생되는 부풀음(blistering) 현상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종이 도포층의 통기성이 높을 때
  2. 종이의 수분 함유량이 많을 때
  3. 건조장치의 건조 온도가 너무 높을 때
  4. 잉크가 유화되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윤전 인쇄물이 건조될 때 발생되는 부풀음 현상은 종이 도포층의 통기성이 높을 때 발생한다. 이는 종이 도포층이 공기를 잘 통과하기 때문에 인쇄물 내부에 있는 수분이 증발하면서 공기 포집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부풀어 오르는 것이다. 따라서 종이 도포층의 통기성을 낮추는 것이 부풀음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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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트 게인(dot gain)에 대한 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제판 공정에서 망점을 미리 작게 재현한다.
  2. 잉크막을 두껍게 인쇄한다.
  3. 통꾸밈을 정확하게 한다.
  4. 종이뜯김 방지용으로 컴파운드와 리듀서(reducer)를 많이 넣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막을 두껍게 인쇄하는 것은 도트 게인을 줄이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인쇄물에 도트 게인이 발생하면 인쇄된 이미지가 원래의 디자인과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잉크막을 두껍게 인쇄하여 도트 게인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도트 게인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잉크막을 두껍게 인쇄하는 것만큼 효과적이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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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속장을 철사로 매고 책등에 풀칠을 한 다음 철사가 보이지 않도록 클로스(cloth)로 감아 붙이는 제책 방식은?

  1. 무선철
  2. 스프링
  3. 양장
  4. 호부장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방식은 철사를 이용하여 책의 속장을 매고, 클로스로 감싸서 붙이는 방식으로 호부장 방식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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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쇄작업 중 발생하는 정전기는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 아닌 것은?

  1. 절연저항을 낮춘다.
  2. 접지를 한다.
  3. 피뢰기를 설치한다.
  4. 제전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뢰기는 정전기를 방전시켜서 발생하는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뢰기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책이다. 절연저항을 낮추는 것은 오히려 정전기 발생을 촉진시키고, 접지를 하지 않으면 정전기가 축적되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제전기를 사용하는 것은 정전기 발생을 더욱 촉진시키기 때문에 대책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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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쇄잉크의 끈기를 말하는 것으로 두 손가락 사이에 인쇄잉크를 묻힌 다음 당길 때 저항하는 힘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탄성(elasticity)
  2. 택(tack)
  3. 예사성(length)
  4. 요변성(thixotropy)
(정답률: 알수없음)
  • 택(tack)은 인쇄잉크가 묻힌 표면에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저항력을 말합니다. 즉, 인쇄잉크가 묻힌 상태에서도 끈기가 있어서 손가락으로 당겨도 쉽게 떨어지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쇄잉크의 택(tack)가 높을수록 인쇄물의 인쇄 품질이 좋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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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계면활성제를 분자구조에 의해 분류할 때 친수성기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1. COONa
  2. CONH2
  3. OH
  4. C2H5
(정답률: 알수없음)
  • "C2H5"은 친수성기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계면활성제의 탄소사슬의 길이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친수성기를 나타내는 것은 "COONa", "CONH2", "O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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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인쇄용지의 뜯김 현상을 측정하는 시험법은?

  1. 유흡수미터법
  2. 베크시험법
  3. 데니슨왁스법
  4. 열수추출법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용지의 뜯김 현상을 측정하는 시험법은 데니슨왁스법입니다. 이는 인쇄용지의 표면에 데니슨왁스를 발라 놓고, 그 위에 힘을 가해 뜯어내는 방식으로 뜯김 강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인쇄용지의 뜯김 강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인쇄물의 품질을 보장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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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산업재해 분석시 직접적인 원인과 간접적인 원인으로 나눌 때 직접적인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물적 원인
  2. 기술적 원인
  3. 교육적 원인
  4. 관리적 원인
(정답률: 알수없음)
  • 물적 원인은 사고나 재해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물리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기계의 고장, 전기적인 문제, 화학물질의 유출 등이 물적 원인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원인은 기술적인 문제로 해결될 수 있으며, 관리적인 대책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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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내산, 내알칼리성이 우수하고 그라비어 잉크 제조에 사용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구조식과 곤계있는 것은?

  1. 니트로셀룰로오스
  2. 에틸셀룰로오스
  3. 메틸셀룰로오스
  4. 염화고무
(정답률: 알수없음)
  • 구조식에서 Cl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염화고무의 구성 요소인 염소와 관련이 있다. 또한, 그라비어 잉크 제조에 사용되는 것으로 언급되어 있으며, 염화고무는 그라비어 잉크 제조에 널리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염화고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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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2~6매 정도의 종이를 측정기에 끼워서 측정한 값을 1매당 g수로 환산하여 나타내며, 엘멘도르프형 시험기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은?

  1. 인장강도
  2. 인열강도
  3. 사이즈도
  4. 표면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인열강도는 종이가 열에 노출될 때 얼마나 잘 버틸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엘멘도르프형 시험기를 사용하여 종이를 열에 노출시켜 인열강도를 측정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종이의 다른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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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PS판 양극 산화 반응에 사용하는 전해액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황산
  2. 질산
  3. 인산
  4. 크롬산
(정답률: 알수없음)
  • PS판 양극 산화 반응에 사용하는 전해액은 전해질이 이온화되어 전기전도성을 가지는 것이어야 합니다. 황산, 인산, 크롬산은 모두 이온화되어 전기전도성을 가지므로 PS판 양극 산화 반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산은 이온화되지 않아 전기전도성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PS판 양극 산화 반응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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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일반적으로 그라비어 인쇄로 플라스틱 필름에 인쇄를 할 때 가장 적합한 잉크의 건조방식은?

  1. 증발 건조형
  2. 침투 건조형
  3. 가열 융착형
  4. 침전 건조형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인쇄에서는 인쇄된 잉크가 빠르게 건조되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건조방식은 증발 건조형입니다. 이는 잉크에 포함된 용매성분이 기계적인 방법이나 열에 의해 증발하여 건조되는 방식으로, 빠르게 건조되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침투 건조형은 인쇄된 잉크가 필름 내부로 침투하여 건조되는 방식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인쇄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열 융착형은 열에 의해 잉크가 필름에 융착되는 방식으로, 잉크와 필름의 재질이 잘 맞아야 하며, 인쇄물의 내구성이 높아집니다. 침전 건조형은 잉크 내부의 고체 물질이 침전하여 건조되는 방식으로, 인쇄물의 내구성이 높아지지만 인쇄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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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종이는 물에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데 이것은 종이에 형성되어있는 미세한 공극과 펄프의 표면이 친수성이기 때문이다. 종이의 수분 흡수력을 조절하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은?

  1. 충전제
  2. 장섬유
  3. 보류향상제
  4. 사이즈제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수분 흡수력을 조절하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은 사이즈제입니다. 사이즈제는 종이 표면에 밀착하여 공극을 막아 수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고, 종이의 표면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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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충전(loading)은 종이를 순백 또는 불투명하게 하고 지면을 치밀, 평활하게 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충전제로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점토
  2. 백토
  3. 활석
  4. 탄산알루미늄
(정답률: 알수없음)
  • 탄산알루미늄은 충전제로 사용하기에는 입자 크기가 너무 작아서 효과가 미미하다. 따라서 충전제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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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라비어 제판에 사용되는 카본티슈(carbontissue)를 감광성을 가지게 하는 가장 적합한 중크롬산염은?

  1. (NH4)2Cr2O7
  2. Na2Cr2O7
  3. K2Cr2O7
  4. Li2Cr2O7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제판에 사용되는 카본티슈는 빛에 노출되면 중크롬산염이 환원되어 검정색이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중크롬산염은 K2Cr2O7입니다. 이유는 K2Cr2O7이 다른 중크롬산염보다 더 높은 산화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빛에 노출되면 더욱 빠르게 환원되어 검정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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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잉크의 건조막에 유연성을 부여하여 잉크가 갈라지는 현상을 방지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습윤제
  2. 증점제
  3. 안정제
  4. 가소제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건조막을 유연하게 유지하여 갈라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잉크에 가소제를 첨가해야 한다. 가소제는 잉크의 유연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습윤제는 잉크의 흐름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증점제는 잉크의 점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며, 안정제는 잉크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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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화학 펄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계 펄프보다 수율이 낮다.
  2. 리그닌을 제거한 펄프이다.
  3. 섬유 길이가 짧고 미세분의 함량이 높다.
  4. 섬유상의 형태는 셀룰로오스로 구성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 길이가 짧고 미세분의 함량이 높다."는 화학 펄프의 특징으로, 다른 보기들은 화학 펄프의 특징 중 하나를 나타내고 있다. 기계 펄프보다 수율이 낮다는 것은 화학적인 처리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고, 리그닌을 제거한 펄프이다는 것은 화학적인 처리 과정 중 하나인 디그리실레이션 과정을 거친 것을 의미한다. 섬유상의 형태는 셀룰로오스로 구성한다는 것은 모든 종류의 펄프에서 공통적인 특징이므로, "섬유 길이가 짧고 미세분의 함량이 높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화학 펄프의 물리적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특징은 종이 제조 과정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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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평판제판용 감광재료의 감광막 두께와 빛쬠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감광액의 점도
  2. 판 표면의 모랫발 상태
  3. 감광액 및 판재료의 온도
  4. 판 및 빛쬠기의 종류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막 두께와 빛쬠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감광액과 판재료의 온도, 감광액의 점도, 그리고 판 표면의 모랫발 상태 등 여러 가지 조건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판 및 빛쬠기의 종류는 다른 조건들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감광막 두께와 빛쬠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즉, 판 및 빛쬠기의 종류는 감광막 제조 과정에서는 고려해야 할 요소이지만, 감광막 두께와 빛쬠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조건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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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국판 전기의 규격은 몇 mm인가?

  1. 636×939
  2. 788×1091
  3. 900×1200
  4. 765×1085
(정답률: 알수없음)
  • 국판 전기의 규격은 636mm × 939mm이다. 이는 KS A 1003 규격으로, 국내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종이 제품들의 규격 중 하나이다. 이 규격은 A0 크기를 1m²로 정하고, 이를 가로 세로 비율 1:√2로 나누어 만든 것이다. 따라서 A1은 A0의 가로와 세로 중 한쪽이 2의 제곱근인 √2배로 줄어든 594mm × 841mm이 되고, A2, A3, A4 등의 크기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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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축임물의 성분 중 주로 판면의 불감지화 작용을 하는 것은?

  1. 질산나트륨
  2. 아라비아고무액
  3. 중크롬산나트륨
  4. 아황산나트륨
(정답률: 알수없음)
  • 아라비아고무액은 판면의 불감지화 작용을 하는데, 이는 고무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라비아고무액이 축임물의 성분 중 주로 판면의 불감지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질산나트륨, 중크롬산나트륨, 아황산나트륨은 각각 산화, 산화차단, 방부제 등의 역할을 하지만, 판면의 불감지화 작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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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감광재료 중 가장 저감도로서 해상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은염사진
  2. 전자사진
  3. 디아조 필름
  4. 캘코게나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캘코게나이드는 다른 감광재료에 비해 가장 저감도이지만, 해상도가 가장 높습니다. 이는 캘코게나이드가 미세한 입자로 구성되어 있어서 더욱 정밀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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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마이크로 필름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고해상력을 가질 것
  2. 고온 신속처리 적성을 가질 것
  3. 감도가 낮고 포그(fog)가 잘 형성될 것
  4. 처리 후 필름 보존성이 양호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감도가 낮고 포그(fog)가 잘 형성될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조건인 이유는, 마이크로 필름이 주로 사용되는 분야인 미세물체나 세포 등을 관찰할 때, 높은 감도를 가지면서도 포그(fog)가 잘 형성되지 않아야 정확한 관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포그(fog)는 필름 표면에 묻어나는 불순물이나 습기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는 필름의 해상도를 낮추고 관찰 대상의 세부적인 구조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 필름은 감도가 낮고 포그(fog)가 잘 형성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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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염료의 용액이 체질과 침전제를 혼합하여 물에 녹지 않는 성질로 만든 착색료는?

  1. 무기 안료
  2. 체질 안료
  3. 레이크 안료
  4. 페이스트 안료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크 안료는 체질과 침전제를 혼합하여 만든 착색료로,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염료 분자가 물 분자와 상호작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이크 안료는 유지력이 강하고 오랫동안 색상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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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은 현상액 중에서 보항제의 작용에 대한 반응식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

  1. 2Na2SO4
  2. Na2SO4
  3. 2Na2SO5
  4. Na4SO6
(정답률: 알수없음)
  • 반응식에서 보면, Na2SO4가 2개 필요하므로 "2Na2SO4"이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반응식에서 필요한 수량이 아니므로 선택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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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적으로 종이의 제조에 있어 강도적 성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항은?

  1. 펄프의 종류와 성질
  2. 충전제의 종류와 입자 크기
  3. 전분의 종류와 용액의 온도
  4. 용수의 온도와 경도
(정답률: 알수없음)
  • 펄프는 종이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재료이며, 종류와 성질에 따라 종이의 강도와 품질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펄프의 종류와 성질이 다르면 종이의 성질도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종이 제조에서는 펄프의 종류와 성질을 적절히 선택하고 처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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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에서 펄프의 고해가 계속 진행될수록 감소하는 강도적 성질에 해당되는 것은?

  1. 인열강도
  2. 인장강도
  3. 파열강도
  4. 흡습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인열강도는 펄프의 고해가 계속 진행될수록 감소하는 강도적 성질에 해당된다. 이는 펄프가 열에 노출되면 분자 간 결합이 약화되어 강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펄프의 고해가 계속 진행될수록 인열강도는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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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오프셋 인쇄시 종이의 치수변화가 가장 적은 상대습도는?

  1. 10~15%
  2. 20~35%
  3. 40~60%
  4. 65~80%
(정답률: 알수없음)
  • 상대습도가 40~60%인 경우, 종이의 수분 함량이 안정적이며, 인쇄 후 치수 변화가 적습니다. 이는 인쇄 중에 종이가 수분을 흡수하거나 방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프셋 인쇄시에는 상대습도가 40~60%인 환경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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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컴파운드(Compound)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잉크에 넣어 그 성능을 개선하여 준다.
  2. 잉크의 작용성 및 점착성을 개선하여 준다.
  3. 유화제와 분산제로 작용하여 잉크 중의 안료입자가 응결하는 것을 방지한다.
  4. 그리스를 알맞게 넣으면 잉크의 늘기를 길게 하고 끈기를 강하게 하여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리스를 알맞게 넣으면 잉크의 늘기를 길게 하고 끈기를 강하게 하여 준다."는 옳은 설명이다. 그리스는 잉크의 끈기와 늘어짐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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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인쇄색채학

41. 상업미술에 널리 응용되고 있는 오스트발트 색입체에서 같은 색조의 색을 선택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등백색 계열
  2. 등순색 계열
  3. 등가색환 계열
  4. 등보색, 등감색 계열
(정답률: 알수없음)
  • 등보색과 등감색 계열은 같은 색조의 색을 선택하는 방법이 아니라, 서로 대비가 강한 색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등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을 선택하고, 등감색은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이 두 계열은 같은 색조의 색을 선택하는 방법이 아니라 대비를 이용한 선택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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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은 여러 가지 색료의 분광반사율을 개략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형광적 특성을 가진 색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이다. 이유는 형광색은 분광반사율이 높은 파장대에서 높은 값을 가지며, 그래프에서 파란색과 초록색 부근에서 높은 값을 가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A가 형광색에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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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명의 밝기나 분광분표가 변화하여도 우리가 인지하는 색이나 밝기가 변화하지 않는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항상성
  2. 색지각
  3. 고유자극
  4. 계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항상성

    설명: 항상성은 외부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인지하는 색이나 밝기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특성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가 조명의 밝기나 분광분포에 대한 보상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명의 변화에도 우리가 인지하는 색이나 밝기는 항상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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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백색광에 순응되어 있는 눈의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명순응(明順應)
  2. 암순응(暗順應)
  3. 무채순응(無彩順應)
  4. 색순응(色順應)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광은 모든 색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눈이 백색광에 순응되면 색상을 구분하지 못하고 모든 색이 같은 색으로 보이게 된다. 이러한 상태를 무채순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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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컬러인쇄 원고에서 BGR 각각의 필터로 분해 촬영하여 얻어진 분해 네거티브판을 옳게 연결한 것은?

  1. Blue - Yellow, Green - Magenta, Red - Cyan
  2. Blue - Magenta, Green - Yellow, Red - Cyan
  3. Blue - Cyan, Green - Magenta, Red - Yellow
  4. Blue - Yellow, Green - Cyan, Red - Magenta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인쇄에서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세 가지 색 필터를 사용합니다. 이 세 가지 필터는 각각 Blue, Green, Red (BGR)입니다. 따라서 BGR 각각의 필터로 분해된 색상을 올바르게 연결하려면, Blue 필터로 분해된 부분은 Yellow 필터와 연결되어야 하고, Green 필터로 분해된 부분은 Magenta 필터와 연결되어야 하며, Red 필터로 분해된 부분은 Cyan 필터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Blue - Yellow, Green - Magenta, Red - Cya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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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상환에서 빨강색과 청록색을 나란히 놓았더니 채도가 높아 보였다. 이때 일어나는 대비 현상과 가장 관련있는 것은?

  1. 명도대비
  2. 잔상대비
  3. 보색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은 서로 대조적인 색상이기 때문에 빨강색과 청록색을 나란히 놓으면 두 색상의 대비가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대비 현상을 보색대비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빨강색과 청록색의 보색대비가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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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광원의 3원색에 대한 색재현 관계식을 잘못 나타낸 것은? (단, R은 Red, G는 Green, B는 Blue, W는 White, C는 Cyan, P는 Purple을 나타낸다.)

  1. R +C = W – P
  2. R +G = W - B
  3. G +B = W – R
  4. R +B = W - G
(정답률: 알수없음)
  • "R +C = W – P"이 잘못된 식이다. 이유는 빨강과 청록색은 혼합하면 보라색이 되므로, "R +C = P"가 맞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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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즐거운 미적 상태를 나타내며, 어떤 사물의 상태와도 무관한 색으로서, 순수색의 감각을 가능하게 하는 색은?

  1. 경영색
  2. 평면색
  3. 고유색
  4. 표면색
(정답률: 알수없음)
  • 평면색은 어떤 사물의 상태와도 무관한 색으로서, 순수색의 감각을 가능하게 합니다. 즉, 다른 색과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색으로서 부드럽고 즐거운 미적 상태를 나타내며, 평면적인 느낌을 주는 색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평면색이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즐거운 미적 상태를 나타내는 색으로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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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채를 객관적으로 계측함에 있어 측정값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1. 광원의 상대분광분포
  2. 시료의 분광확산반사율
  3. 관측지의 색채시감효율
  4. 광원의 분광흡수율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의 분광흡수율은 색채를 객관적으로 계측하는 과정에서 측정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광원의 분광흡수율은 광원이 방출하는 빛 중 일부가 시료에 흡수되어 색채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색채를 객관적으로 계측하는 과정에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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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의 삼속성 중에서 명도의 차이에 따라 가장 크게 좌우 되는 색채 감정에 해당되는 것은?

  1. 중량감
  2. 강약감
  3. 온도감
  4. 흥분감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삼속성 중에서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며, 색채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중량감은 명도의 차이에 따라 느껴지는 색채 감정으로, 밝고 가벼운 색과 어두운 무거운 색의 차이에 따라 느껴지는 감정입니다. 따라서 명도의 차이에 따라 가장 크게 좌우되는 색채 감정은 중량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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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원색 잉크 중에서 색상 오차가 가장 적은 것은?

  1. Cyan잉크
  2. Magenta잉크
  3. Yellow잉크
  4. Blue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원색 중에서 빨강, 초록, 파랑의 3가지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색상이므로, 다른 색상과 비교하여 색상 오차가 가장 적은 것은 Yellow잉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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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셔브뢸의 색채조화론은 유사의 조화와 대비의 조화로 나눌 수 있는데 대비의 조화가 아닌 것은?

  1. 근접채도대비에 따른 조화
  2. 명도대비에 따른 조화
  3. 보색대비에 따른 조화
  4. 근접보색대비에 따른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셔브뢸의 색채조화론에서 대비의 조화는 명도대비, 보색대비, 근접보색대비에 따른 조화를 말합니다. 따라서 "근접채도대비에 따른 조화"가 아닌 것입니다. 근접채도대비는 색상의 밝기나 어둡기에 따른 대비를 말하며, 이는 유사의 조화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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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Ostwald 표색계는 일반적인 관찰조건에서 기본이 되는 3색이 적절한 비의 양으로 혼합되어 보이는 것이라는 가설 아래에서 표색 체계를 구성하였는데 이 때의 기본 3색량에 해당되는 것은?

  1. 순색량, 검정색량, 흰색량
  2. 순색량, 노랑색량, 검정색량
  3. 흰색량, 검정색량, 빨강색량
  4. 검정색량, 파랑색량, 흰색량
(정답률: 알수없음)
  • Ostwald 표색계에서 기본이 되는 3색은 적색, 녹색, 청색이다. 이 3색을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가설에 따라, 이 3색의 양을 순색량, 검정색량, 흰색량으로 나누어 표현한다. 순색량은 적색, 녹색, 청색 중 어느 하나의 양이 많은지를 나타내며, 검정색량은 3색 모두가 적절한 비율로 혼합되어 검은색에 가까운 어두운 색을 만들어내는 양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흰색량은 3색 모두가 적절한 비율로 혼합되어 흰색에 가까운 밝은 색을 만들어내는 양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순색량, 검정색량, 흰색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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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색상별 파장 영역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노랑(Yellow) : 450 ~ 480nm
  2. 녹색(Green) : 498 ~ 530nm
  3. 주황(Orange) : 586 ~ 597nm
  4. 빨강(Red) : 640 ~ 780nm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은 파장이 짧은 색이 아니라 파장이 긴 색으로, 빨강과 초록의 중간 쯤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노랑(Yellow) : 450 ~ 480nm"가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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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Munsell 표색계에서 지각색은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표색한다. 색상이 5PB, 명도가 5, 채도가 6 일 경우 옳게 나타낸 것은?

  1. 5-6-5PB
  2. 5PB 5/6
  3. 5PB 6/5
  4. 5/6 5PB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5PB 5/6" 이다.

    Munsell 표색계에서 색상은 알파벳과 숫자로 표현되며, 알파벳은 색조(hue)를 나타내고 숫자는 색조 주위의 색상의 양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5PB는 5번째 색조 주위의 파란색을 나타낸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현된다. 여기서는 명도가 5이므로 중간 정도의 밝기를 가진다.

    채도는 색의 강도를 나타내며, 0부터 14까지의 숫자로 표현된다. 여기서는 채도가 6이므로 중간 정도의 강도를 가진다.

    따라서, "5PB 5/6"은 파란색 색조 주위의 중간 밝기와 중간 강도를 가진 지각색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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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빛이 어떤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진행할 때 입사각을 I, 굴절각을 r이라 하면 굴절율을 나타내는 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굴절율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n = sin(I) / sin(r)

    여기서 n은 굴절율을 나타내며, I는 입사각, r은 굴절각입니다.

    보기 중에서 ""이 정답인 이유는 이 식에서 sin(I)은 항상 1보다 작은 값이므로, 분모인 sin(r)이 작을수록 n은 커집니다. 따라서 굴절각이 작을수록 굴절율은 커지게 됩니다. ""은 굴절각이 가장 작은 경우이므로, 이 경우에 굴절율이 가장 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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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어떤 조명광이나 물체색을 오랫동안 보면 그 색에 순응되어 색의 지각이 약해지는 현상은?

  1. 명순응(light adaptation)
  2. 암순응(dark adaptation)
  3. 색순응(chromatic adaptation)
  4. 명순응시(photopic vision)
(정답률: 알수없음)
  • 색순응은 눈이 특정 색상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해당 색상에 대한 감도가 낮아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눈의 망막 내에 있는 색감 세포들이 일정 시간 동안 특정 색상에 노출되면 그 색상에 대한 감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눈이 색상 변화에 적응하여 색상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생리적인 반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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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그림과 같은 분광 반사율을 나타내는 원색 잉크는?

  1. Yellow
  2. Magenta
  3. Cyan
  4. 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CMYK 색상 모델에서 사용되는 색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CMYK 색상 모델은 Cyan, Magenta, Yellow, Black (검정)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이 그림에서는 Yellow (노란색) 영역이 가장 크게 나타나 있습니다. 이는 분광 반사율이 가장 높은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을 나타내는 원색 잉크는 Yellow (노란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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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2. 혼합하면 할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3. 빨강, 녹색, 파랑의 2차색들은 1차색보다 채도가 낮아진다.
  4. 빨강, 녹색, 파랑의 2차색들은 1차색보다 명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가 높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감법혼색은 빨강, 녹색, 파랑의 3가지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때, 색의 명도와 채도는 혼합하는 색의 비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색의 명도는 혼합하는 색의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며, 색의 채도는 순수한 색에 가까운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혼합하는 색의 비율에 따라 명도와 채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혼합하면 할수록 채도는 높아지고, 명도는 낮아집니다. 이는 혼합하는 색의 어두운 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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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배경색을 검정으로 했을 때 가장 명시도가 높은 색은?

  1. 노랑
  2. 주황
  3. 황록
  4.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배경색이 검정일 때 가장 대조적인 색은 노랑이다. 검정과 노랑은 색상적으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가장 명시도가 높은 색으로 인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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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진제판공학

61. 스크린 제판시 상대습도가 60%일 때 6분이 적정 노출 시간이라면 상대 습도가 70%일 때 얼마의 노출 시간이 필요한가?

  1. 2분
  2. 4분
  3. 6분
  4. 9분
(정답률: 알수없음)
  • 상대습도가 증가하면 물방울이 더 많이 생성되어 스크린에 노출되는 빛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상대습도가 60%일 때보다 70%일 때는 스크린에 노출되는 빛의 양이 적어지므로 노출 시간을 늘려줘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적정 노출 시간이 6분이므로, 상대습도가 70%일 때는 6분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인 "4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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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피사계심도(depth of fiel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리개를 조일수록 깊어지고 열수록 얕아진다.
  2.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깊어지고 길수록 얕아진다.
  3. 피사체와의 촬영거리가 멀수록 얕아지고 가까울수록 깊어진다.
  4. 피사계심도는 초점이 맞는 법위가 넓을수록 깊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사체와의 촬영거리가 멀수록 얕아지고 가까울수록 깊어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피사계심도는 조리개의 크기와 렌즈의 초점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조리개를 조이면 깊이가 깊어지고, 열면 얕아집니다.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얕아지고, 길수록 깊어집니다. 그러나 피사체와의 촬영거리는 피사계심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결정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피사체와의 거리가 멀어지면 깊이가 깊어지고, 가까워지면 얕아집니다. 그러나 이것은 피사체와의 거리가 피사계심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지, 피사계심도 자체가 거리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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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중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현상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노출량이 적어서 현상이 잘 되지 않는 현상
  2. 노출량이 필요 이상 많아서 모두 흑화되어 버리는 현상
  3. 노출량과 흑화 농도의 비례 현상
  4. 노출량이 필요 이상 많으면 일어나는 농도 반전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솔라리제이션은 노출량이 필요 이상 많으면 일어나는 농도 반전 현상입니다. 즉, 너무 많은 노출량으로 인해 이미지가 반전되어 검은색과 흰색이 바뀌는 현상입니다. 노출량이 적으면 이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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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라비어 제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컨벤셔널 그라비어는 깊이가 다른 오목점으로 농담을 나타낸다.
  2. 직접 망점 그라비어는 깊이가 같고 망점의 대소로 농담을 나타낸다.
  3. 그라비어의 감광재료는 젤라틴과 안료, 중크롬산칼륨으로 이루어져 있다.
  4. 그라비어는 일반적으로 사진 볼록판 방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는 일반적으로 사진 볼록판 방식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나머지 설명들은 그라비어의 형태나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이지만, 사진 볼록판 방식은 그라비어의 제작 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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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RIP(Raster Image Processor)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디지털 정보를 실제 출력 정보로 변환시킨다.
  2. 벡터 정보를 비트맵 정보로 변환시킨다.
  3. 편집된 내용은 항상 한 줄 단위로 분석하여 인쇄정보로 보낸다.
  4. 소프트웨어 RIP은 하드웨어 RIP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편집된 내용은 항상 한 줄 단위로 분석하여 인쇄정보로 보낸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RIP는 디지털 정보를 실제 출력 정보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하며, 벡터 정보를 비트맵 정보로 변환시킨다. 소프트웨어 RIP은 하드웨어 RIP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는 것도 맞지만, 편집된 내용을 한 줄 단위로 분석하여 인쇄정보로 보내는 것은 RIP의 역할이 아니다. RIP는 전체 이미지를 분석하여 출력 정보로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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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프리즘을 통과한 빛이 각각의 굴절각의 차이로 여러 가지 색대로 나누어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간접
  2. 회절
  3. 분산
  4. 편광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분산"이다. 프리즘을 통과한 빛은 각각의 색상마다 굴절각이 다르기 때문에, 빛이 분산되어 다양한 색상으로 나누어지는 현상을 분산이라고 한다. 이는 빛의 파장에 따라 색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무지개가 생기는 원리와도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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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피사체가 받는 빛의 최대량과 최소량과의 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조명율
  2. 반사율
  3. 관용도
  4. 피사체 콘트라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피사체가 받는 빛의 최대량과 최소량과의 차를 조명율이라고 합니다. 이는 피사체가 받는 빛의 양이 많을수록 밝고, 적을수록 어둡다는 것을 나타내며, 조명의 세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명율이 높을수록 피사체의 세부적인 부분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색감도 선명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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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책의 발행인과 발행처, 저자와 저작권에 대한 공지사항을 명문화하는 것으로 독자들에게 책 속에 담긴 정보의 소유권과 권리를 인지시키는 지면은 무엇인가?

  1. 저작권(판권)
  2. 감사의 말
  3. 서문
  4. 헌사
(정답률: 알수없음)
  • "저작권(판권)"은 책의 저작물에 대한 소유권과 권리를 명시하는 것으로, 독자들에게 책의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배포하는 것이 불법임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책의 발행인과 발행처, 저자와 저작권에 대한 공지사항을 "저작권(판권)"이라는 지면에 명시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책의 내용에 대한 적법한 이용 방법을 인지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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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컬러 스캐너의 UCR 회로에서 UCR을 증가시킬 경우에 증가되는 색과 감소되는 색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Y는 Yellow, M은 Magenta, C는 Cyan, Bk는 Black 을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UCR 회로는 어떤 색상의 채도를 감소시키는 회로이다. 따라서 UCR을 증가시키면 감소되는 색상의 채도가 더욱 감소하게 된다. UCR 회로에서는 Black 색상의 채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UCR을 증가시키면 Black 색상의 채도가 더욱 증가하고, Yellow, Magenta, Cyan 색상의 채도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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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감광재료에 노출하여 현상하는 경우 고조도의 광원으로 단시간 노출이나 저조도의 광원으로 장시간 노출에서는 같은 적정 노출량이라도 현상을 한 후에 화상농도는 동일하지 않은데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위사진효과
  2. 프로큐레이션
  3. 헐레이션
  4. 상반착불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현상을 "상반착불궤"라고 한다. 이는 감광재료에 노출된 광선이 표면에서 반사되거나 굴절되어 다시 감광재료에 도달하는데, 이때 광선의 진행 방향이 바뀌어서 감광재료 내부에서 불균일한 화상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는 고조도의 광원으로 단시간 노출이나 저조도의 광원으로 장시간 노출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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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교정필름, 인쇄판 및 인쇄물에서 망점의 품질 평가를 결정하는 관리용 스케일로서 단계별로 숫자(0~9) 모양으로 표시하여 관리하도록 되어 있는 것은?

  1. 그레이스케일
  2. 컬러패치
  3. 도트게인스케일
  4. 그라데이션스케일
(정답률: 알수없음)
  • 도트게인스케일은 교정필름, 인쇄판 및 인쇄물에서 망점의 품질 평가를 결정하는 관리용 스케일로서, 단계별로 숫자(0~9) 모양으로 표시하여 관리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그레이스케일(회색조 스케일), 컬러패치(색상 조정용 스케일), 그라데이션스케일(색조 변화를 나타내는 스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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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라비어 제판에서 헬리오클리쇼그래프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카본티슈가 필요하다
  2. 화학적 부식 공정이 필요없다.
  3. 전자적인 조각방식이다.
  4. 한 장의 원판 포지티브를 제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카본티슈가 필요한 이유는, 헬리오클리쇼그래프 방식은 빛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카본티슈는 빛을 흡수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카본티슈가 없으면 이미지를 형성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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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광도전성 물질(백색 산화아연)을 도포한 감광지를 대전 장치에 넣고 코로나 방전으로 정전하를 부여하여 감광성을 지니게 하는 원리를 이용한 교정 방식은?

  1. 디아조 방식
  2. 청사진 방식
  3. CRT 방식
  4. 전자사진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광도전성 물질을 도포한 감광지를 사용하여 코로나 방전으로 정전하를 부여하면 감광성을 지니게 됩니다. 이때, 감광지에 빛이 비추면 전하가 발생하고, 이 전하가 전자사진 방식으로 촬영되어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자사진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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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일반적인 플렉소용 감광성 수지판의 제작 공정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네거티브필름 → 뒷면빛쬠 → 주빛쬠 → 현상 → 건조 → 후처리 → 후빛쬠
  2. 포지티브필름 → 뒷면빛쬠 → 후처리 → 주빛쬠 → 현상 → 건조 → 후빛쬠
  3. 포지티브필름 → 주빛쬠 → 뒷면빛쬠 → 현상 → 건조 →후처리 → 후빛쬠
  4. 네거티브필름 → 후처리 → 후빛쬠→ 주빛쬠 → 뒷면빛쬠 → 현상 → 건조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플렉소용 감광성 수지판의 제작 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거티브필름
    2. 뒷면빛쬠
    3. 주빛쬠
    4. 현상
    5. 건조
    6. 후처리
    7. 후빛쬠

    이 공정에서는 먼저 네거티브필름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들고, 뒷면빛쬠를 통해 이미지를 수지판에 전달합니다. 그리고 주빛쬠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노출시키고, 현상을 통해 이미지를 고정시킵니다. 건조를 거쳐 수지판을 마무리하고, 후처리를 통해 수지판의 내구성을 높입니다. 마지막으로 후빛쬠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최종적으로 노출시키고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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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교정 인쇄에서 컬러 매니지먼트 처리에 따른 결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쇄되는 화상과 거의 차이가 없는 화상을 모니터에서 확인 할 수 있다.
  2. 주변기기의 컬러 공간을 조정하므로 이미지의 컬러를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다.
  3. 하나의 출력 프로세스를 다른 출력 장치에서 볼 수 없다.
  4.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에 의해서 컬러 재현의 반복과 예측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하나의 출력 프로세스를 다른 출력 장치에서 볼 수 없다."는 컬러 매니지먼트 처리에 따른 결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각 출력 장치마다 다른 컬러 공간과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하나의 출력 프로세스에서 생성된 컬러를 다른 출력 장치에서 완벽하게 재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컬러 매니지먼트는 각 출력 장치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대한 일관된 컬러를 재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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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할로겐화은이 빛이나 화학약품 또는 다른 물질에 의해서도 잠상을 일으키며, 현상 작업시에도 흑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과 관계있는 것은?

  1. 허셀효과
  2. 에지효과
  3. 코스틴스키효과
  4. 위사진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할로겐화은은 빛이나 화학약품, 다른 물질에 의해 잠상을 일으키며, 현상 작업시에도 흑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과 관련된 것은 "위사진효과"입니다. 위사진효과는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될 때, 반사각과 입사각이 같은 각도가 되어 빛이 반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 빛이 반사되는 각도가 크면 물체의 표면이 밝게 보이고, 작으면 어둡게 보입니다. 따라서, 할로겐화은이 빛이나 화학약품, 다른 물질에 의해 잠상을 일으키는 경우, 위사진효과로 인해 물체의 표면이 어둡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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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바코드 인쇄의 제판에 상용되는 바코드 원고는 어떤 형태가 가장 바람직한가?

  1. 포지티브 반사원고
  2. 네거티브 반사원고
  3. 포지티브 필름
  4. 네거티브 필름
(정답률: 알수없음)
  • 바코드 인쇄에서는 바코드가 검출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바코드 원고는 검출되는 부분이 검은색으로, 그렇지 않은 부분이 흰색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원고는 "포지티브 필름"입니다. 포지티브 필름은 검출되는 부분이 검은색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바코드 인쇄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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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반사 농도계로 Yellow 잉크의 농도를 측정하려고 한다. 어떤 필터를 선택하여야 하는가?

  1. Blue 필터
  2. Green 필터
  3. Red 필터
  4. Black 필터
(정답률: 알수없음)
  • Yellow 잉크는 파란색과 노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파란색을 흡수하는 Blue 필터를 선택하여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Green 필터나 Red 필터는 각각 노란색과 파란색 중 하나를 흡수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 Black 필터는 모든 색을 흡수하기 때문에 측정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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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교정 인쇄법 중 다색 사진교정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오버레이법
  2. 서프린트법
  3. 전사법
  4. 브라운 인화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브라운 인화법

    브라운 인화법은 흑백 사진 교정법으로, 다색 사진 교정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사진을 인화한 후, 화학약품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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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스캐너에서 먹(Black)판의 신호를 다른 색 신호에 가감하는 작용을 하는 회로는?

  1. UCR/UCA 회로
  2. USM 회로
  3. 계조수정 회로
  4. 색수정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UCR/UCA 회로는 스캐너에서 먹(Black)판의 신호를 다른 색 신호에 가감하는 작용을 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Unsharp Masking (USM) 기술을 사용하여 이미지의 선명도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UCR은 Under Color Removal의 약자로, CMYK 색상 모델에서 검정색을 만들기 위해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색상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UCA는 Under Color Addition의 약자로, 검정색을 만들기 위해 추가되는 색상을 의미합니다. 이 회로는 계조수정 회로나 색수정 회로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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