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9-08)

제품디자인산업기사
(2002-09-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제품디자인론

1. 독일공작연맹(DWB)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사회를 위한 조형이어야 한다는 이념
  2. 미술(Art), 공업(Industry), 상업(Trade)을 집결한 생산품의 품질향상 운동
  3. 즉물적(기능적)인 사고방식의 조형관
  4. 장식적인 디자인의 산업적 응용
(정답률: 100%)
  • 독일공작연맹(DWB)은 "장식적인 디자인의 산업적 응용"에 대한 이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DWB는 사회를 위한 조형이어야 한다는 이념을 바탕으로 미술, 공업, 상업을 집결하여 생산품의 품질향상 운동을 전개하고, 즉물적(기능적)인 사고방식의 조형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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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사에 있어서 기능주의 표현과 가장 관계가 적은 사람은?

  1. 호라티오 그리노프(Horatio Greenough)
  2. 루이스 설리반(Louis Sullivan)
  3.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ed Wright)
  4. 윌리암 모리스(William Morris)
(정답률: 알수없음)
  • 윌리암 모리스는 디자인사에서 기능성보다는 예술성과 미적 가치를 중시하는 예술가였습니다. 따라서 기능주의 표현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반면에 호라티오 그리노프, 루이스 설리반,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모두 기능성과 혁신성을 중시하는 디자이너나 건축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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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든 실질적 수단을 동원해 영국의 산업제품 디자인 개선을 목적으로 1944년 설립된 디자인 진흥기구는?

  1. CoID
  2. ADI
  3. CCI
  4. JIDA
(정답률: 알수없음)
  • CoID는 "Council of Industrial Design"의 약자로, 산업제품 디자인 개선을 위해 설립된 영국의 디자인 진흥기구이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국가나 지역의 디자인 기구를 나타내는 약자이지만, CoID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인 기구 중 하나로, 영국의 산업 디자인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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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칭(Symmetry)의 기본조작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반사
  2. 이동
  3. 회전
  4. 평행
(정답률: 알수없음)
  • 대칭은 주어진 도형을 대칭축을 기준으로 뒤집는 것으로, 반사, 이동, 회전은 모두 대칭의 기본조작에 속합니다. 하지만 평행은 대칭의 기본조작에 속하지 않습니다. 평행은 도형을 이동시키는 것으로, 대칭축을 기준으로 뒤집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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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입체에 대한 설명이 올바른 것은?

  1. 점이 이동하는 궤적
  2. 선이 이동하는 궤적
  3. 면이 이동하는 궤적
  4. 위치는 있으나 크기가 없는 것
(정답률: 100%)
  • 면이 이동하는 궤적은 입체의 특징 중 하나로, 입체는 세 개의 차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점이나 선과는 달리 면이 가지고 있는 크기와 형태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면이 이동하는 궤적은 입체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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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문자디자인의 조건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디자인의 목적에 알맞게 조화를 이루워야 한다.
  2. 읽기 쉽고 멀리 떨어져 있어도 잘 보여야 한다.
  3. 될수록 크게 하여 인지도를 높인다.
  4. 균형이 잘 잡혀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될수록 크게 하여 인지도를 높인다."가 잘못된 것이다. 크기는 디자인의 목적과 적용되는 매체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어야 하며, 크기만 크게 한다고 해서 인지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로고 디자인에서는 크기가 작아도 인지도가 높은 것이 좋을 수 있고, 반대로 광고 디자인에서는 크기가 크고 눈에 띄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의 목적과 매체에 따라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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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공업디자인의 프로세스(process)가 올바른 것은?

  1. 디자인기획 – 아이디어스케치 – 렌더링 – 도면 – 모형 - 디자인결정- 생산
  2. 아이디어스케치 – 디자인기획 – 렌더링 – 모형 – 도면 - 디자인결정- 생산
  3. 디자인기획 – 렌더링 – 아이디어스케치 – 도면 - 모형 - 디자인결정- 생산
  4. 디자인기획 – 아이디어스케치 – 모형 – 렌더링 – 도면 - 디자인결정- 생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디자인기획 – 아이디어스케치 – 렌더링 – 도면 – 모형 - 디자인결정- 생산" 입니다. 이는 디자인 프로세스의 일반적인 흐름으로, 디자인 기획부터 아이디어 스케치, 렌더링, 도면, 모형 제작, 디자인 결정, 생산 순서로 진행됩니다. 디자인 기획은 디자인의 목적과 방향성을 결정하는 단계이며, 아이디어 스케치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단계입니다. 렌더링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3D 모델로 변환하여 시각화하는 단계이며, 도면은 생산에 필요한 상세한 설계도를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모형 제작은 디자인의 구체화를 위한 단계이며, 디자인 결정은 최종 디자인을 선정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생산은 디자인을 실제로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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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착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착시는 빛의 투과율과 관계가 있다.
  2. 외곡된 모습으로 지각되는 것을 말한다.
  3. 폰즈 및 자스트로우 착시는 크기나 위치의 착각을 말한다.
  4. 명암이나 색에 의해서도 착시현상이 생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암이나 색에 의해서도 착시현상이 생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착시는 빛의 투과율과 관계가 있으며, 외곡된 모습으로 지각되는 것을 말하며, 폰즈 및 자스트로우 착시는 크기나 위치의 착각을 말합니다. 하지만 명암이나 색에 의해서는 착시현상이 아닌 다른 시각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색의 대비가 강하거나 밝기가 강한 부분이 인접한 부분에 있을 때, 그 부분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시각적으로 왜곡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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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현대 산업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디자이너 개인의 조형적 욕구 표현
  2. 공업제품의 생산단계 설정
  3. 기업의 이윤 추구
  4. 대량생산을 통하여 대중을 위한 실용성 창조
(정답률: 100%)
  • 현대 산업디자인은 대량생산을 통해 대중을 위한 실용성을 창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는 디자이너 개인의 조형적 욕구 표현이나 공업제품의 생산단계 설정, 기업의 이윤 추구보다 더 중요한 가치입니다. 대중을 위한 실용성을 창조함으로써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현대 산업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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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경쟁사가 대체품 또는 유사품을 개발하여 시장경쟁이 시작되는 단계로서 자사의 제품차별화 전략을 필요로 하는 제품의 수명주기는?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알수없음)
  • 경쟁사가 대체품 또는 유사품을 개발하여 시장경쟁이 시작되는 단계는 성장기이다. 이는 시장이 확대되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기존 제품을 개선하여 경쟁력을 유지하려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사의 제품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고객들의 선호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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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제품 디자인의 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1. 포장디자인
  2. 용기디자인
  3. 가구디자인
  4. 완구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포장디자인은 제품을 포장하는 것으로 제품 자체의 디자인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안전한 보관과 운송, 유통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며,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마케팅 전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제품 디자인의 영역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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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세계 산업 대박람회는 디자인 운동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다음 중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1. 1851년 런던 산업 대박람회 - 미술공예운동
  2. 1900년 파리 엑스포 - 아르누보
  3. 1925년 파리 엑스포 - 아르데코
  4. 1930년 스톡홀름 엑스포 - 신조형주의
(정답률: 64%)
  • 1930년 스톡홀름 엑스포는 기존의 예술과 디자인을 혁신하고 새로운 형태와 기술을 도입하는 신조형주의 운동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1930년 스톡홀름 엑스포 - 신조형주의"가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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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아르누보(Art Nouveau) 양식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곡선을 중심으로 하는 장식 기법이다.
  2. 인상파풍의 회화 기법이다.
  3. 대량 생산된 제품의 공통된 장식이다.
  4. 정적으로 규격화된 기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곡선을 중심으로 하는 장식 기법이다. 이는 자연의 곡선적인 모습을 따라가며, 기하학적인 형태보다는 유연하고 자유로운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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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자인의 조건 중 과학적 기초위에 성립되어 실용상의 가장 큰 의미를 갖는 것은?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경제성
  4. 창조성
(정답률: 알수없음)
  • 합목적성은 디자인이 과학적 기초 위에 성립되어 실용적인 가치를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이 단순히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제작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합목적성은 디자인의 가장 큰 의미를 갖는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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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0세기 후반에 일어난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은?

  1. 유희적 요소의 강조
  2. 기능적인 실용성 추구
  3. 전통양식의 재현
  4. 기하학적 단순성과 통일성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트 모더니즘은 기능적인 실용성보다는 예술적인 창의성과 개성을 강조하며, 전통적인 양식을 재현하거나 기하학적인 단순성과 통일성을 추구하는 대신, 유희적인 요소를 강조하였습니다. 이는 예술 작품이 단순히 기능적인 목적을 넘어서 즐거움과 재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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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920∼1930년대 유럽의 광고 디자인에 객관적인 정보내용 전달 경향이 커지면서 주로 이용된 것은?

  1. 사진
  2. 영화
  3. 회화
  4. 일러스트레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1920∼1930년대 유럽의 광고 디자인에서는 객관적인 정보내용 전달이 중요시되었고, 이를 위해 사진이 주로 이용되었다. 사진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디자인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사진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고품질의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게 되어 광고 디자인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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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구성원리 중 가장 중요한 개념은?

  1. 변화와 통일
  2. 대비와 반복
  3. 점진과 리듬
  4. 대칭과 비대칭
(정답률: 70%)
  • 구성원리 중 가장 중요한 개념은 "변화와 통일"이다. 이는 조화롭게 조합된 요소들이 변화하면서도 전체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다양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있는데 이들이 변화하면서도 전체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디자인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 변화를 통해 새로움과 창의성을 표현하면서도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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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제품디자이너(Product designer)의 자세와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자신에게 주어진 새 기술과 다른 재료를 이용하여 꾸준한 제품 디자인에 임해야 한다.
  2. 제품과 인간의 관계를 보다 조화롭게 이끌어 올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사용하려는 기술과 재료에 대하여 권위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4. 현실의 가능성과 여건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자세에서 접근하고 확대해 나가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용하려는 기술과 재료에 대하여 권위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제품디자이너가 기술과 재료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품디자인은 기술과 재료의 발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이에 대한 최신 정보와 전문성을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권위자가 되어 기술과 재료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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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품질관리란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수행되는 모든 활동의 전체시스템을 말한다. 다음 중 품질관리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신제품 개발 촉진
  2. 품질의 고급화
  3. 견적서 작성의 신속성
  4. 원가절감 대책강구
(정답률: 알수없음)
  • 견적서 작성의 신속성은 품질관리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품질관리의 목적은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높이며,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지만, 견적서 작성의 신속성은 제품의 품질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이다. 견적서 작성의 신속성은 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나 고객 서비스와 관련된 것으로, 제품의 품질과는 간접적인 연관이 있을 수는 있지만, 품질관리의 목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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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산업디자인과 제품개발의 유형 발전도의 순서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모방디자인 – 수정디자인 – 적응디자인 – 혁신디자인 - 발명디자인
  2. 모방디자인 – 적응디자인 – 수정디자인 – 혁신디자인 - 발명디자인
  3. 모방디자인 – 수정디자인 – 혁신디자인 – 적응디자인 - 발명디자인
  4. 모방디자인 – 적응디자인 – 혁신디자인 – 수정디자인 - 발명디자인
(정답률: 59%)
  • 정답은 "모방디자인 – 수정디자인 – 적응디자인 – 혁신디자인 - 발명디자인"입니다.

    - 모방디자인: 이미 존재하는 제품을 모방하여 만드는 디자인
    - 수정디자인: 모방디자인을 기반으로 기능이나 디자인을 일부 수정하여 만드는 디자인
    - 적응디자인: 기존 제품을 새로운 환경이나 시장에 맞게 수정하여 만드는 디자인
    - 혁신디자인: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도입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디자인
    - 발명디자인: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처음으로 개발하여 만드는 디자인

    따라서, 모방디자인부터 시작하여 기능이나 디자인을 수정하고, 새로운 환경이나 시장에 맞게 적응디자인을 만들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도입하여 혁신디자인을 만들며, 마지막으로 처음으로 개발한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로 발명디자인을 만드는 순서로 발전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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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간공학

21. 미각기인 혀의 윗면에서 안쪽면(영역)에 가장 민감한 맛은?

  1. 단맛
  2. 쓴맛
  3. 신맛
  4. 짠맛
(정답률: 알수없음)
  • 미각기인 혀의 윗면에서 안쪽면(영역)에 가장 민감한 맛은 "쓴맛"입니다. 이는 쓴맛을 감지하는 맛감지세포가 해당 영역에 가장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쓴맛은 독성 물질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간이 생존에 필요한 맛인 단맛과는 달리 더욱 민감하게 감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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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동작경제(motion economy)의 원칙과 맞지 않는 것은?

  1. 양손의 동작을 동시에 한다.
  2. 동선을 최소화한다.
  3. 물리적 조건을 활용한다.
  4. 기본동작을 많이 도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기본동작을 많이 도입한다."

    동작경제의 원칙은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동작을 최소화하고, 물리적 조건을 활용하며, 양손의 동작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본동작을 많이 도입하는 것은 동작을 더 많이 수행하게 되므로 동작경제의 원칙과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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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인간의 일상적인 대화에 필요한 음압 강도는 몇 dB 정도인가?

  1. 60 ~ 70dB
  2. 85 ~ 100dB
  3. 110 ~ 120dB
  4. 130 ~ 150dB
(정답률: 90%)
  • 인간의 일상적인 대화는 약 60 ~ 70dB 정도의 음압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귀가 가장 민감한 주파수 대역인 2kHz 근처에서 발생하는 소리의 강도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소리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5 ~ 100dB 이상의 소리는 장시간 노출될 경우 청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10 ~ 150dB는 폭음이나 비행기 이륙 등의 극단적인 소리로, 인간의 청각에 매우 위험한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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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운동형태를 묘사할 때 구부리거나 몸의 부분 사이의 각도를 줄이는 것은?

  1. 유착(flexion)
  2. 확장(extension)
  3. 외전(abduction)
  4. 내전(addu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유착은 관절을 구부리거나 몸의 부분 사이의 각도를 줄이는 운동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팔이나 다리를 구부리는 것이 유착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구부리는 운동을 묘사하는 것이므로 정답은 "유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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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외관의 운동(apparent motion)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물체를 볼 때 두눈에 서로 다른 상이 비친다.
  2. 시야에 들어온 물체는 이중상으로 보인다.
  3. 적당한 강도의 빛을 등간격으로 보내면 빛이 이동하는 것 같은 현상이다.
  4. 도형이나 색채에서 일어나는 착오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외관의 운동은 적당한 강도의 빛을 등간격으로 보내면 빛이 이동하는 것 같은 현상이다. 이는 뇌가 연속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이용하여 빠르게 번갈아 나타나는 두 개의 이미지를 하나로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영상 기술에서도 활용되며,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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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간공학적 입장에서 산업디자인을 할 경우 설계의 필요성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1. 보전(maintenance)이 쉬울 것
  2. 편리하고 안전성(utility and safety)이 있을 것
  3. 코스트가 쌀 것
  4. 외관성(appearance)이 좋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공학적 입장에서 산업디자인을 할 경우, 제품이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보장하며, 제품의 사용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전이 쉬워야 제품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으며, 코스트가 적게 들어가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따라서, 편리하고 안전성이 있으며 보전이 쉬우며 코스트가 적은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관성은 중요하지만, 기능성과 안전성이 먼저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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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추천반사율이 가장 낮은 것은?

  1. 가구
  2. 바닥
  3. 천장
(정답률: 알수없음)
  • 바닥은 추천반사율이 가장 낮은 것이다. 이는 바닥이 빛을 반사하기보다는 흡수하기 때문이다. 벽과 천장은 일반적으로 밝은 색상으로 칠해져 있어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추천반사율이 높다. 가구는 다양한 재질과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어 추천반사율이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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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서있을 때 쥔 손잡이에 가장 힘이 들어가는 높이는?

  1. 눈높이
  2. 턱높이
  3. 어깨높이
  4. 가슴높이
(정답률: 알수없음)
  • 손잡이를 쥐고 있는 손은 팔과 어깨 근육을 사용하여 들어올립니다. 따라서 손잡이에 가장 힘이 들어가는 높이는 손이 들어올리기 가장 힘든 어깨높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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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근시, 원시, 난시 등은 어느 상태를 나타낸 것인가?

  1. 눈의 근접거리
  2. 안구의 굴절
  3. 눈의 분광투과율
  4. 안구의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근시, 원시, 난시는 모두 안구의 굴절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안구의 굴절은 빛이 눈에 들어와 눈의 뒷부분에서 초점을 맞추는 과정을 말한다. 근시는 눈이 너무 길어져서 빛이 초점을 맞추기 전에 이미 떨어져 나가는 상태를 말하며, 원시는 눈이 너무 짧아져서 빛이 초점을 맞추기 전에 이미 모이는 상태를 말한다. 난시는 눈의 곡률이나 눈의 불균형으로 인해 빛이 제대로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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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간이 외계에서 자극을 받게되면 감각 기관이 흥분하여 신호가 대뇌에 전달되며, 여기에서 판단이 내려져서 알맞는 신체부위에 동작을 하도록 명령된다. 이와같이 자극을 받은 것에 의해서 말단의 부분이 움직이는 것은?

  1. 반응
  2. 자극
  3. 반복
  4. 결정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이 외부 자극을 받으면 감각기관이 흥분되어 신호가 대뇌에 전달되고, 이에 따라 판단이 내려져서 알맞는 신체부위에 동작을 하도록 명령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말단의 부분이 움직이는 것을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극에 대한 대응으로서 몸이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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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손의 지각 기능 중 형태나 크기를 아는 기능은?

  1. 입체식별 기능
  2. 중량식별 기능
  3. 경도식별 기능
  4. 온도식별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입체식별 기능은 손으로 물체를 만졌을 때 그 물체의 형태나 크기를 인지하는 기능입니다. 손가락으로 물체의 윤곽을 따라가며 물체의 모양을 파악하고, 손으로 물체를 쥐었을 때 느껴지는 물체의 크기나 부피를 인지합니다. 따라서, 손의 입체식별 기능은 물체를 인식하고 구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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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통 표지물에 검정색과 노랑색의 배색이 많은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은?

  1. 명시성
  2. 경제성
  3. 주목성
  4. 가시성
(정답률: 64%)
  • 교통 표지물에 검정색과 노랑색의 배색이 많은 이유는 명시성과 가시성 때문입니다. 검정색은 밤에도 뚜렷하게 보이고, 노랑색은 주의를 끌어서 운전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리가 먼 것은 경제성 때문입니다. 멀리서도 알아볼 수 있는 큰 표지물을 만들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경우에는 작은 표지물을 사용하여 경제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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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높이가 다른 두 지점을 연결하는데는 경사로, 계단, 사다리 등의 수단이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조건이 없이 주어진 두 지점이 이루고 있는 각도로서 30-45도의 경사가 주어진 공간에 가장 적합한 시설은?

  1. 경사로
  2. 계단
  3. 사다리
  4. 구름다리
(정답률: 알수없음)
  • 높이가 다른 두 지점을 연결하는데 30-45도의 경사가 주어졌을 때, 계단은 안전하고 편리한 선택이다. 경사로는 넓은 공간이 필요하고, 경사가 급하면 위험할 수 있으며, 사다리는 높이가 높은 경우 사용하기 어렵다. 구름다리는 높이가 높은 경우에만 사용 가능하며,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계단은 경사가 적당하고 안전하며, 사용하기 편리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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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그림에 해당되는 착시(Optical illusion)현상은?

  1. 분할의 착시
  2. 수직 수평의 착시
  3. 각도, 방향의 착시
  4. 반전 실체의 착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반전 실체의 착시"입니다. 이 그림은 실제로는 평면 상에 그려진 것이지만, 반전된 이미지로 인해 입체적으로 보이는 착시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뇌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한 것으로, 실제로는 평면 상에 그려진 것임에도 불구하고 입체적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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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에는 물체색과 광원색이 있다. 다음 중 광원색을 나타내는 것은?

  1. 네온사인
  2. 필터
  3. 색지
  4. 페인트
(정답률: 알수없음)
  • 네온사인은 광원 자체가 색을 띄는 광원색에 해당합니다. 필터, 색지, 페인트는 모두 물체색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광원색을 나타내는 것은 네온사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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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앉는 자세에 영향을 주는 의자의 주요 요소와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좌석면
  2. 의자 등받침
  3. 지면
  4. 다리의 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앉는 자세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중에서 "지면"은 비교적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앉는 자세에서 다리의 위치나 의자 등받침과 같은 요소들은 몸과 가까이 위치하고 있지만, 지면은 몸과 상대적으로 멀리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면의 높이나 경사 등이 앉는 자세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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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리를 청신경 중추에 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외이
  2. 내이
  3. 중이
  4. 고막
(정답률: 70%)
  • 내이는 소리를 청신경 중추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외이는 소리를 수집하는 역할을 하고, 중이는 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막은 소리를 인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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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계가 인간을 능가하는 기능은?

  1. 완전히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낸다.
  2. 오랜 기간에 걸쳐 작업을 수행한다.
  3. 원칙을 적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한다.
  4. 다양한 운용상의 요건에 맞추어 신체적인 반응을 적응시킨다.
(정답률: 92%)
  • 기계는 인간과 달리 지루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오랜 기간에 걸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이러한 작업에서 지루함과 피로로 인해 실수를 할 수 있지만, 기계는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기계는 인간보다 오랜 기간에 걸쳐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에서 인간을 능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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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팔길이의 실측은?

  1. 등면에서 수평으로 장지끝까지 행해진다.
  2. 등면에서 수평으로 엄지끝까지 행해진다.
  3. 등면에서 수평으로 약지끝까지 행해진다.
  4. 등면에서 수평으로 손목끝까지 행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팔길이는 등면에서 측정되기 때문에, 수평으로 측정되어야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팔길이는 손목끝까지 측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장지끝까지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따라서 "등면에서 수평으로 장지끝까지 행해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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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표지판 제작시 유의사항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조명
  2. 읽기 쉬운 정도
  3. 소구대상의 성별
  4. 표지판과 표지판을 보는 사람과의 거리
(정답률: 100%)
  • 표지판 제작시에는 조명, 읽기 쉬운 정도, 표지판과 표지판을 보는 사람과의 거리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소구대상의 성별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표지판이 어떤 내용을 전달하느냐에 따라서는 성별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여성 전용 화장실을 가리키는 표지판은 여성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디자인과 색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표지판 제작시에는 소구대상의 성별을 고려하여 디자인과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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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공업재료 및 모형제작론

41. 금속모형(metal model)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제품 각부분의 외관 질감을 그대로 표현해 볼 때 사용된다.
  2. 주로 접착제가 많이 사용되므로 접착제의 선택이 중요하다.
  3. 프로토타입모델(prototype model)에 자주 사용된다.
  4. 양산용(금형제작직전)의 마스터모델(master model)로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금속모형은 주로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부품들을 조립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주로 접착제가 많이 사용되므로 접착제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설명이 잘못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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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재료의 관리요령을 설명한 내용 중 잘못 것은?

  1. 폴리스틸렌폼의 표면 오물을 신너로 닦아내었다.
  2. 목재의 표면에 동백오일을 칠했다.
  3. 종이표면에 필름을 코팅하였다.
  4. 유리표면을 비눗물로 닦아내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스틸렌폼의 표면 오물을 신너로 닦아내었다."가 잘못된 것이다. 폴리스틸렌폼은 신너와 같은 강한 화학제품을 사용하면 녹아내리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신 부드러운 천과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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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점토모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자유로운 형태를 표현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있다.
  2. 운반과 보관이 편리하다.
  3. 비교적 신속하게 형태를 구 할 수 있다.
  4. 강도나 표면처리에는 어려운점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토모형은 자유로운 형태를 표현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비교적 신속하게 형태를 구할 수 있지만, 강도나 표면처리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반과 보관이 편리하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점토모형은 건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부서지기 쉬우므로 운반과 보관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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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플라스틱 성형품에 금속색의 문자나 장식을 넣으려 할 때 가장 적합한 방식은?

  1. 마스터 인쇄
  2. 그라비아 인쇄
  3. 핫 스템핑
  4. 인 몰드법
(정답률: 알수없음)
  • 핫 스템핑은 금속 판을 열고 그 위에 인쇄된 문자나 장식을 올려 놓고 열을 이용해 플라스틱에 인쇄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인쇄물이 플라스틱에 직접 인쇄되는 것이 아니라 열을 이용해 인쇄물을 플라스틱에 전달하기 때문에 인쇄물이 더욱 선명하고 오래 간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다른 방식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생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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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종이를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찢을 때 받는 응력을 말하며, 힘의 측정단위가 g으로 표시되는 것은?

  1. 인장강도
  2. 파열강도
  3. 인열강도
  4. 신축율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를 찢을 때 받는 응력은 파열강도가 아닌 인열강도이다. 이는 종이가 열에 의해 찢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종이를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찢을 때 발생하는 인열강도는 종이의 내구성과 강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힘의 측정단위가 g으로 표시되는 것은 중력의 영향을 고려한 것으로, 인열강도는 g/m 또는 kg/m으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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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오프셋 인쇄 판식은?

  1. 볼록판
  2. 오목판
  3. 공판
  4. 평판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인쇄 판식에서는 인쇄할 이미지를 판에 인쇄된 부분과 인쇄되지 않은 부분으로 구분하여 전달하는데, 이때 인쇄되지 않은 부분을 물로 적시고 인쇄되는 부분만 잉크로 적시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인쇄 판이 평평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프셋 인쇄 판식에서는 평판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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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자인 준비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목표설정
  2. 문제분석
  3. 모델전개
  4. 시장분석
(정답률: 알수없음)
  • "모델전개"는 디자인 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시각화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과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스케치, 모형 제작, 디자인 시안 작성 등을 통해 구체화하고 시각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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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무기 안료가 아닌 것은?

  1. 티탄백(TiO2)
  2. 산화철(Fe2O3)
  3. 한사(Hansa)
  4. 아연화(ZnO)
(정답률: 알수없음)
  • "한사(Hansa)"는 무기 안료가 아니라 식용유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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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점토제품 중 흡수성이 가장 큰 것은?

  1. 토기
  2. 도기
  3. 석기
  4. 자기
(정답률: 알수없음)
  • 토기는 점토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미세한 구멍이 많아서 물을 많이 흡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흡수성이 가장 큰 점토제품은 토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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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목재 중 기건비중이 가장 작은 나무는?

  1. 포프라
  2. 호도나무
  3. 오동나무
  4. 감나무
(정답률: 62%)
  • 오동나무는 기건비중이 가장 작은 나무 중 하나입니다. 이는 오동나무가 경량화된 나무로서, 공기 중에 떠다니는 먼지와 같은 물질을 필터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동나무는 물에 잠기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수중에서도 떠다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동나무는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나무로, 조선시대에는 선박 건조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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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수분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재료는?

  1. 금속
  2. 종이
  3. 플라스틱
  4. 목재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스틱은 수분에 대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비흡수성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금속, 종이, 목재는 수분에 노출되면 부식, 변형, 부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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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벨트샌더(belt sander)에 관한 올바른 설명은?

  1. 나무나 금속을 빠른 속도로 사포질 할 수 있는 기계이다.
  2. 다기능 대패의 기능을 축소한 마무리용 기계이다.
  3. 표면고르기 등 최후 마무리를 위한 샌더이다.
  4. 기구의 날 부분을 연마하는 기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벨트샌더는 나무나 금속을 빠른 속도로 사포질 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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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프레스작업에 관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금형구조의 결함에 의해서는 재해가 일어나지 않는다.
  2. 작업 중 신체의 균형을 잃지 않도록 한다.
  3. 가공품 또는 스크랩을 비산시키지 않아야 한다.
  4. 프레스기계에 2중으로 안정장치를 강구한다.
(정답률: 91%)
  • "금형구조의 결함에 의해서는 재해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금형구조의 결함은 프레스작업 중에 재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형이 파손되거나 깨어져서 작업자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형구조의 결함을 체크하고 유지보수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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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리제조에서 산화제로 쓰이는 것은?

  1. 탄소
  2. 과산화 바륨
  3. 칼륨
  4. 황산 암모니움
(정답률: 알수없음)
  • 유리 제조에서는 산화제로 과산화 바륨을 사용합니다. 이는 유리를 만들 때 산화 작용을 일으켜 유리의 투명도와 강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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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코도반(Cordoban)이란 마피의 어느 부분의 피혁인가?

  1. 목 부분
  2. 배 부분
  3. 등 부분
  4. 엉덩이 부분
(정답률: 80%)
  • 코도반은 스페인의 도시인 코르도바에서 유래한 가죽으로, 주로 엉덩이 부분에 사용됩니다. 이는 코도반이 매우 내구성이 뛰어나고 유연성이 있어서, 엉덩이 부분과 같이 자주 움직이는 부위에 사용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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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도면에서 절단면을 표시하는 선은?

  1. 파단선
  2. 은선
  3. 해칭선
  4. 굵은일점쇄선
(정답률: 알수없음)
  • 해칭선은 도면에서 절단면을 표시하는 선으로, 절단면을 통해 내부 구조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해칭선은 일정한 간격과 각도로 교차되는 선으로 표시되며, 각 영역에 대한 색상이나 기호로 구분하여 표시됩니다. 따라서, 해칭선이 도면에서 절단면을 표시하는 선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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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표면에 닿은 빛이 입사각 그대로 대칭되게 반사되는 상태로 명암의 콘트라스트(contrast)를 가장 강하게 표현해야 하는 재질은?

  1. 목재
  2. 석고
  3. 도금된 금속
  4. 투명 플라스틱
(정답률: 77%)
  • 도금된 금속은 매우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어 입사각 그대로 대칭되게 반사되어 명암의 콘트라스트를 가장 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목재나 석고는 표면이 거칠어 입사각이 다양하게 반사되어 명암의 콘트라스트가 상대적으로 약해지고, 투명 플라스틱은 굴절률이 높아 입사각이 왜곡되어 명암의 콘트라스트가 약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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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금속 가공의 후처리로 표면에 평활을 강조하여 미려한 광택을 부여하는 방법은?

  1. 라이닝처리
  2. 양극산화처리
  3. 화성처리
  4. 버핑처리
(정답률: 알수없음)
  • 버핑처리는 금속 표면을 연마하여 평활하게 만들고, 광택을 부여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금속 가공 후처리 중 표면에 평활을 강조하여 미려한 광택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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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면이 정오각형으로 이루어지는 입체는?

  1. 4면체
  2. 6면체
  3. 12면체
  4. 20면체
(정답률: 알수없음)
  • 한 면이 정오각형인 입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오각형이 3개 필요하다. 이를 서로 이웃하도록 붙이면, 각 정오각형은 5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입체는 총 12개의 정오각형과 20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12면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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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도금의 경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니켈
  2. 아연
  3. 크롬
(정답률: 46%)
  • 크롬은 다른 보기들보다 더 높은 경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금의 경도가 가장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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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학

61. 파랑색(Blue)의 상징성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정의
  2. 침착
  3. 순결
  4. 사망
(정답률: 50%)
  • 파랑색은 주로 침착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이는 파랑색이 대체로 차분하고 진정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침착"이 파랑색의 상징성으로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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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문· 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특징은?

  1. 질서, 동류성, 친근성, 명료성의 원리
  2. 색채 조화에 관한 4가지 원리
  3.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색채조화론
  4. 애매하지않도록 선택된 배색에 의한 조화론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은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색채조화론이다. 이는 색채를 분석하고 측정하여 정확한 수치로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원리를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주관적인 감각이나 경험에 의한 선택보다는 과학적인 분석과 측정에 의한 선택이 우선되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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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의 대비효과와는 반대되는 현상이 특수한 배색의 경우 나타난다. 이와 같은 현상은?

  1. 색의 동시대비현상
  2. 색의 동화현상
  3. 중간혼합현상
  4. 푸르킨예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의 동화현상"입니다. 이는 특정한 색들이 함께 사용될 때, 색의 대비효과가 감소하고 색들이 서로 융합되어 하나의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의 대비를 강조하는 대조적인 색상보다는, 조화롭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상 조합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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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색채 조화의 원리는 자연이다. 저녁놀 가을의 붉은 단풍잎, 동물과 곤충 등의 색들이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배색으로서 조화한다는 원리는?

  1. 질서의 원리
  2. 친밀의 원리
  3. 유사의 원리
  4. 비모호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 조화의 원리는 "친밀의 원리"이다. 이는 비슷한 색끼리 조화를 이루는 원리로, 자연에서도 비슷한 색들이 함께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채 조화를 구성할 때에는 비슷한 색들을 조합하여 자연스러운 조화를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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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파장과 색명의 관계에서 '청색 기미의 자색'의 파장범위는?

  1. 380 – 430nm
  2. 483 - 488nm
  3. 530 – 558nm
  4. 640 - 780nm
(정답률: 60%)
  • 파장이 짧을수록 색상은 자외선, 청색, 초록색 등으로 변화하며, 파장이 길어질수록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등으로 변화합니다. 따라서 "청색 기미의 자색"은 파장이 380-430nm 범위에 해당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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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채관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색채의 통합적인 활용 방법이다.
  2. 색채를 계열별로 관리하는 방법이다.
  3. 제품색의 기호도를 조사하는 방법이다.
  4. 제품의 기능과 품질을 색채와 분리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30%)
  • "색채의 통합적인 활용 방법이다."가 올바른 설명인 이유는 색채관리는 단순히 색채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디자인, 마케팅, 브랜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색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채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것이 색채관리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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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색상의 그라데이션(gradation)이란?

  1. 강조색이 없는 배색의 상태
  2. 한가지 색이 다른 색채로 옮겨갈 때 진행된 변화
  3. 여러 주조색으로 인해 통일된 상태
  4. 유사색상의 조화된 상태
(정답률: 100%)
  • 색상의 그라데이션은 한가지 색이 다른 색채로 옮겨갈 때 진행된 변화를 의미합니다. 즉, 색상이 서서히 변화하면서 부드럽게 연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에서 점점 주황색, 노란색으로 변화하는 것이 그라데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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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장시간 보여지는 대상물에 대해서는 고명도 고채도는 피한다.
  2. 색채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칼라를 사용해야만 한다.
  3. 실내에 있어서 조명의 특성을 이용하여 조명 효율을 높인다.
  4. 색채에 의한 심리적 효과를 이용하여 그 방의 이용가치를 높인다.
(정답률: 90%)
  • "색채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칼라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적절한 설명이다. 색채조절은 적절한 색상과 명도, 채도를 선택하여 대상물의 느낌이나 분위기를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칼라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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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림과 같이 청색면으로 둘러싸인 녹색면은?

  1. 청색기미를 띠어 보인다.
  2. 황색기미를 띠어 보인다.
  3. 자주색 기미를 띠어 보인다.
  4. 적색기미를 띠어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면과 청색면은 서로 이어져 있으므로 같은 면으로 취급하여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녹색면과 청색면은 모두 같은 면입니다. 그러므로 청색기미를 띠어 보인다는 보기는 틀린 것이고, 황색기미를 띠어 보인다는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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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대비효과가 가장 큰 배색 조화는?

  1. 녹색 – 남색
  2. 주황 - 연두
  3. 노랑 – 남색
  4. 빨강 -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과 남색은 대비가 큰 보색이기 때문에 대비효과가 가장 큽니다. 노랑은 밝고 활기찬 느낌을 주며, 남색은 진정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시선을 끌고 화려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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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파랑색과 검정색의 중간에 색을 넣어 분리, 격리되어 보이는 세퍼레이션(Separation)의 효과를 주고자한다. 가장 적합한 것은?

  1. 녹색
  2. 어두운 회색
  3. 노랑
  4.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은 파랑색과 검정색의 보색이며, 두 색상 사이에서 중간색으로 사용될 때 두 색상을 분리, 격리시키는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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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적(red), 녹(green), 청(blue) 삼원색을 혼합하여 백색광과 같게 하는 혼색 방법은?

  1. 중간혼색
  2. 감법혼색
  3. 가법혼색
  4. 단일혼색
(정답률: 82%)
  • 가법혼색은 빨강, 초록, 파랑 삼원색을 혼합하여 백색광과 같은 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는 각 색상이 빛의 파장을 더해져 백색광을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가법혼색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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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오스트발트(Ostwald)색상환은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몇 색상이 배열되어 있는가?

  1. 9
  2. 10
  3. 24
  4. 35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색상환은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12가지 색상이 배치되어 있으며, 각 색상의 보색을 추가하여 총 24가지 색상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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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먼셀의 색표시 기호 중 V(Value)가 나타내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휘도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표시 기호 중 V(Value)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명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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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색의 온도감이 가장 낮은 것은?

  1. 황록
  2. 흰색
  3. 녹색
  4. 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은 모든 색상을 혼합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온도감이 가장 낮습니다. 다른 색상들은 각각의 색상의 온도감이 있지만, 흰색은 그 어떤 색상보다도 중립적이며 온도감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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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장파장의 색이 따뜻하고 단파장의 색이 차갑다.
  2. 명도가 낮은 검정계통은 차갑게 느껴진다.
  3. 같은 색이라도 광택이 있으면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
  4. 저명도의 색은 한난의 감정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파장의 색이 따뜻하고 단파장의 색이 차갑다는 것은 빛의 파장이 길면 길수록 빨간색에 가깝고 따뜻하게 느껴지고, 파장이 짧으면 파란색에 가깝고 차갑게 느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의 눈이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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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유채색의 범위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프리즘을 통과해 나타난 일곱가지의 색
  2.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
  3. 중간색을 제외한 모든 순색
  4. 정상시각을 지닌 사람이 볼 수 있는 모든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입니다. 유채색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등 무채색이 아닌 색을 의미합니다. 무채색은 흰색, 검정색, 회색 등 색상이 없거나 적은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채색의 범위는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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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보색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혼합하면 무채색이 된다.
  2. 보라와 자주는 서로 보색관계를 이룬다.
  3. 색상환에서 거리가 가까운 색을 말한다.
  4. 보색끼리 배색하였을 때 단계적으로 명도차가 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은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을 말하며, 이 두 색을 혼합하면 서로 상쇄되어 무채색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은 보색관계에 있으며, 빨강과 초록을 혼합하면 각각 상쇄되어 회색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색끼리 배색하면 단계적으로 명도차가 생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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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병실의 천정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명도 8전후, 채도 2
  2. 명도 5전후, 채도 4
  3. 명도 4전후, 채도 3
  4. 명도 2전후, 채도 4
(정답률: 알수없음)
  • 병실은 환자들이 치료를 받는 공간이므로, 너무 화려하거나 진한 색상은 환자들의 안정감을 해치고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도가 낮고 채도가 적당한 색상이 적합합니다. "명도 8전후, 채도 2"는 명도가 밝지 않으면서도 너무 어둡지 않고, 채도도 적당하여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병실의 천정색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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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광(光)파장의 차이에 따라 변하는 색채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은?

  1. 색상
  2. 명도스케일
  3. 등채도
  4. 순도
(정답률: 알수없음)
  • 광파장의 차이에 따라 변하는 색채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을 색상이라고 합니다. 즉, 색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구분되는 색의 종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파장이 긴 빛이고, 파란색은 파장이 짧은 빛입니다. 이러한 파장의 차이에 따라 색상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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