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5-25)

제품디자인산업기사
(2003-05-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제품디자인론

1. 다음의 디자인 전개 과정에서 평면작업이 아닌 것은?

  1. 모델링(Modeling)
  2. 아이디어 스케치(Idea Sketch)
  3. 렌더링(Rendering)
  4. 리디자인(Redesign)
(정답률: 58%)
  • 정답은 "모델링(Modeling)"입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스케치로 표현하는 단계이며, 렌더링은 디자인을 3D 모델로 만들어 시각화하는 단계입니다. 리디자인은 기존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개선하는 단계입니다.

    반면에 모델링은 디자인을 3D 모델로 만드는 과정으로, 평면작업이 아닌 3차원 작업입니다. 따라서 모델링은 평면작업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좁은 의미에서 공업디자인(Industrial Design) 분야는?

  1. 시각디자인
  2. 건축디자인
  3. 제품디자인
  4. 환경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공업디자인은 제품의 외형, 기능, 사용성 등을 디자인하는 분야이며, 이 중에서도 제품디자인은 제품의 디자인에 중점을 둔 좁은 의미의 공업디자인 분야입니다. 다른 분야들은 시각적인 디자인, 건축 디자인, 환경적인 디자인 등을 다루기 때문에, 제품의 디자인에 집중하는 제품디자인이 공업디자인 분야에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제품수명주기의 과정 중 동종이질의 상품이 등장하고 기존제품이 밀려남에 따라 판매가 급격히 하락하고 조업도가 낮아지는 단계는?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쇠퇴기

    이유: 동종이질의 상품이 등장하고 기존제품이 밀려남에 따라 판매가 급격히 하락하고 조업도가 낮아지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업은 새로운 제품이나 시장을 개척하거나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의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대칭이라고도 하며, 어떤 도형의 중앙에 대칭축을 놓고 보았을 때 성립하는 미적 형식 원리는?

  1. 비례
  2. 균형
  3. 반복
  4. 균제
(정답률: 67%)
  • 정답은 "균제"입니다. 대칭축을 기준으로 양쪽이 대칭을 이루기 때문에 두 부분이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균형은 균제라고도 부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디자인 프로세스 중 기획단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검토되어야 할 사항은?

  1. 제작(production)
  2. 광고(Advertising)
  3. 전달(communication)
  4. 사회화(socialization)
(정답률: 47%)
  • 기획 단계에서는 제작, 광고, 전달과 같은 요소들보다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회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지를 검토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사회화가 가장 중요하게 검토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영국의 산업혁명이 가져온 결과가 아닌 것은?

  1. 공업의 발전으로 도시의 팽창과 인구가 증가하였다.
  2. 농업과 상업의 분야가 쇠퇴하여 국내시장이 크게 축소되었다.
  3. 많은 식민지에서 여러가지 자원을 획득하게 되었다.
  4. 새 기술의 발전을 과시하기 위하여 만국 박람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정답률: 84%)
  • 영국의 산업혁명이 가져온 결과 중 농업과 상업의 분야가 쇠퇴하여 국내시장이 크게 축소되었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오히려 공업의 발전으로 도시의 팽창과 인구가 증가하면서 국내시장이 확대되었고, 새로운 산업과 제품들이 등장하여 경제적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농업과 상업의 분야가 쇠퇴하여 국내시장이 크게 축소되었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 분야와 거리가 먼 것은?

  1. 디스플레이디자인
  2. 텍스타일디자인
  3. 가전제품디자인
  4. 가구디자인
(정답률: 74%)
  • 디스플레이디자인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전시하는 공간이나 방법을 디자인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만드는 분야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과거의 합리적인 모랄(moral)에 대한 전적인 거절을 위해 1981년 밀라노에서 새로운 그룹의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역사적 디자인 모티브를 추출하여 재해석하거나 다양한 양식과 혼용, 복합적인 형태를 추구한 운동은?

  1. 멤피스(memphis)
  2.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3. 아르누보(Art Nouveau)
  4. 합리주의(Rationalism)
(정답률: 50%)
  • 멤피스는 1980년대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 운동으로, 과거의 합리적인 모랄에 대한 거절과 역사적 디자인 모티브를 재해석하거나 다양한 양식과 혼용, 복합적인 형태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멤피스는 합리주의와는 대조적인 디자인 운동입니다. 아르누보와는 시기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디자인 스타일도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정확한 마감처리, 광택이 있는 표면, 명확하고 장식이 배제된 재료의 직접적인 표현, 자유로움을 특징으로 하는 것으로 1930년대를 주도했던 조형 양식은?

  1. 아르데코 스타일
  2. 유선형 스타일
  3. 키치 스타일
  4. 유기적 모더니즘 스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유선형 스타일은 곡선적인 라인과 유연한 곡면을 이용하여 자유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조형 양식으로, 1930년대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양식은 정확한 마감처리와 광택이 있는 표면, 명확하고 장식이 배제된 재료의 직접적인 표현을 특징으로 하며, 아르데코 스타일과 유기적 모더니즘 스타일과는 구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20세기 초엽에 인더스트리얼 디자인(Industrial Design)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1. 헨리 반데 벨데(Henri van de Velde)
  2. 존 러스킨(Johon Ruskin)
  3. 요셉 시넬(Joseph Sinel)
  4. 레이몬드 로위(Raymond Loewy)
(정답률: 알수없음)
  • 20세기 초엽에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요셉 시넬(Joseph Sinel)입니다. 이유는 1927년 미국에서 열린 "The Art in Trade" 전시회에서 그가 제작한 제품들이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이라는 용어로 소개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공업 디자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지만, 시넬은 이 용어가 제품의 기능성과 형태를 모두 고려한 디자인을 표현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1890-1910년대 프랑스, 벨기에를 중심으로 한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의 새로운 양식추구를 위한 실용 미술운동은?

  1. 아트앤드 크라프트
  2. 드 스틸
  3. 제쩨션
  4. 아루누보
(정답률: 93%)
  • 아루누보는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추구하는 실용 미술운동으로,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양식을 추구하는 운동들이다. 아트앤드 크라프트는 공예와 디자인의 결합을 추구하는 운동, 드 스틸은 기하학적인 형태와 색상을 중시하는 운동, 제쩨션은 미술과 공예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예술 형태를 추구하는 운동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강함, 엄숙함, 상승감, 유연성 등을 강하게 나타낼 수 있는 조형요소는?

  1. 입체
(정답률: 80%)
  • 선은 길이와 방향을 가지고 있어 강한 느낌을 주며, 직선이나 곡선으로 다양한 형태를 나타낼 수 있어 유연성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선의 굵기나 선의 간격 등을 조절하여 엄숙한 느낌이나 상승감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강함, 엄숙함, 상승감, 유연성 등을 나타내기에 가장 적합한 조형요소는 "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중 산업재산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발명특허권
  2. 지적저작권
  3. 상표등록권
  4. 의장등록권
(정답률: 60%)
  • 지적저작권은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는 것으로, 발명이나 상표, 의장 등과는 다른 범주에 속합니다. 지적저작권은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며, 저작물의 복제, 배포, 공연, 전시, 방송 등을 제한하거나 허가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현대 디자인의 합리적 기능주의에 가장 영향을 미친 것은?

  1. 유겐트 스틸
  2. 미술공예운동
  3. 바우하우스
  4. 드 스틸
(정답률: 90%)
  • 바우하우스는 현대 디자인의 합리적 기능주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바우하우스는 기능성과 형태의 단순화를 추구하며, 산업화된 생산 방식을 도입하여 대량 생산과 소비를 가능케 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대중화와 민주화를 이루어냈으며, 이후의 현대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순수 형태의 기본 형식 중 선의 동적인 형태가 올바른 것은?

  1. 점이 이동한 것
  2. 면의 한계 또는 교차
  3. 선의 한계 또는 교차
  4. 면이 이동한 것
(정답률: 79%)
  • "선의 한계 또는 교차"가 올바른 형태이다. 이유는 선은 점들의 연속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점들이 이동하거나 교차함으로써 선이 동적인 형태를 띄게 된다. 따라서 "점이 이동한 것"은 선의 동적인 형태를 설명하는 것으로 올바르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독일 공작연맹(DWB)의 설립이념과 관계 없는 것은?

  1. 양질화
  2. 규격화
  3. 단순화
  4. 개성화
(정답률: 85%)
  • 독일 공작연맹(DWB)은 제품의 양질화, 규격화, 단순화를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개성화는 이와 관련이 없는 개념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개성화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성적이고 독창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일본 산업 디자이너들이 모여서 결성한 기구는?

  1. JIDPO
  2. JIDA
  3. JDF
  4. JETRO
(정답률: 73%)
  • JIDA는 "Japan Industrial Designers' Association"의 약자로, 일본 산업 디자이너들이 모여서 결성한 기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내용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생산방법 문제해결
  2. 시장개척 문제해결
  3. 디자인의 문제해결
  4. 조형표현 문제해결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그림은 제품 디자인에 대한 예시이며, 디자인의 문제해결에 대한 설명이다. 디자인의 문제해결은 제품의 기능성, 사용성, 시각적인 디자인 등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그림에서도 제품의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과 시각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으로 나타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중 디자인 매니저가 하는 일로서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인에 대한 특별한 인식과 능력보유
  2. 기술적 결과나 제품조형의 전개능력
  3. 제품계획과 상품전략에 대한 정보수집
  4. 소비자의 구매력과 경제적인 연관 통찰
(정답률: 47%)
  • "소비자의 구매력과 경제적인 연관 통찰"은 디자인 매니저가 하는 일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 매니저의 주요 역할이 제품 디자인과 관련된 기술적인 측면과 제품 전략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전개 능력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력과 경제적인 연관 통찰은 디자인 매니저의 역할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도형에서 a와 b의 실제 길이는 같으나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대비
  2. 착시
  3. 원근
  4. 점이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도형에서 a와 b는 실제로 길이가 같지만, b는 a보다 더 길어 보인다. 이는 착시 현상으로, 동일한 길이의 두 선분이 주변 환경과의 대비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따라서 정답은 "착시"이다. "대비"는 착시 현상의 원인 중 하나이며, "원근"과 "점이"는 이 문제와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인간공학

21. 다음 중 작업분석의 주요 조사대상에 가장 맞지 않는 것은?

  1. 일에 필요한 인자
  2. 일을 하는곳
  3. 인간능력의 한계
  4. 디스플레이 및 컨트로울의 특성
(정답률: 84%)
  • 작업분석은 일의 성격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조사를 수행하는데, 이 중에서 인간능력의 한계는 조사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인간능력의 한계는 개인의 체력, 지식, 기술 등과 같은 인적 요소와 관련된 것으로, 작업분석에서는 이러한 인적 요소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일의 내용과 환경, 도구 등과 같은 외적 요소를 중심으로 조사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인간능력의 한계는 작업분석의 주요 조사 대상에 가장 맞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소리와 청각에 있어서 중요 3대 물리량이 아닌 것은?

  1. 진동수
  2. 압력의 변화
  3. 강도 또는 음량
  4. 계속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압력의 변화는 소리와 청각에 영향을 미치지만, 중요한 물리량은 아닙니다. 소리는 진동수와 강도(음량)에 의해 결정되며, 청각은 소리의 진동수와 계속시간에 따라 인식됩니다. 따라서 압력의 변화는 소리와 청각에 영향을 미치지만, 중요한 물리량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근육피로를 측정하기위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심전도(ECG)
  2. 안전도(EOG)
  3. 뇌전도(EEG)
  4. 근전도(EMG)
(정답률: 92%)
  • 근육피로는 근육의 활동량과 관련이 있으므로, 근육의 활동을 측정할 수 있는 근전도(EMG)가 가장 적합합니다. 심전도(ECG)는 심장의 활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안전도(EOG)는 눈의 움직임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뇌전도(EEG)는 뇌의 활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근육피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표면에 도달하는 빛의 단위면적당 밀도를 가리키는 척도는?

  1. 휘도
  2. 명료도
  3. 광도
  4. 조도
(정답률: 50%)
  • 조도는 표면에 도달하는 빛의 단위면적당 밀도를 가리키는 척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빛의 특성을 나타내는 척도이며, 휘도는 빛의 전체적인 밝기, 명료도는 빛의 선명도, 광도는 빛의 확산 정도를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한번 이상 돌려야 하는 손잡이의 형태로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정답률: 80%)
  • 정답인 ""는 손잡이가 둥글게 되어 있어서 회전할 때 손이 미끄러지기 쉽고, 또한 손잡이가 작아서 손이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에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작업용 의자의 설계 고려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등받침의 경사 103° 인 의자
  2. 팔받침대가 있는 의자
  3. 등받침이 어깨 높이까지 높은 의자
  4. 흉추이하의 높이에 요추지지대가 있고 이동이 편리한 의자
(정답률: 70%)
  • 작업용 의자는 오랫동안 앉아있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적합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흉추와 요추를 지지하여 허리를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는 의자가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이동이 편리하도록 디자인되어 작업 공간에서의 이동이 용이하며, 작업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제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정신적 활동이 둔화되고 반응이 늦으며, 착오가 시작되는 실내 온도는?

  1. 10℃
  2. 18℃
  3. 24℃
  4. 29℃
(정답률: 62%)
  • 정신적 활동이 둔화되고 반응이 늦어지는 것은 일반적으로 체온이 낮아지면 발생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낮은 온도인 "10℃"는 너무 추워서 생존에 위협이 되고, "18℃"와 "24℃"는 적절한 온도이지만, 정신적 활동이 둔화되는 정도는 아직 미미합니다. 반면, "29℃"는 인체에게 적절한 온도이지만, 너무 더워서 정신적 활동이 둔화되고 착오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9℃"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300m이상 장거리 전달에 적절한 청각신호의 주파수는?

  1. 20000Hz 이상 고주파
  2. 10000-15000Hz 대역파
  3. 5000-3000Hz 대역파
  4. 1000Hz 이하 저주파
(정답률: 28%)
  • 300m 이상의 장거리 전달에는 신호의 감쇠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파수가 낮은 저주파 신호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신호의 파장이 길어지기 때문에 감쇠가 적어지고, 잡음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00Hz 이하의 저주파 신호가 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환경시스템의 설계시 발생하는 현상에서 인간에게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색의 명도와 채도
  2. 시각과 청각의 관계
  3. 조명의 관계
  4. 건축 방향의 관계
(정답률: 75%)
  • 환경시스템의 설계에서 인간에게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건축 방향의 관계"입니다. 이는 건물의 방향이나 위치와 같은 것으로, 환경시스템의 설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 시각과 청각, 조명 등 인간의 감각과 관련된 요소들로, 환경시스템의 설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두개의 물체를 적당한 위치에서 서로 교대로 제시할 때 물체가 그 공간에서 움직이는 것 처럼 보이는 현상은?

  1. 단일상
  2. 이중상
  3. 외관운동
  4. 착시
(정답률: 46%)
  • 외관운동은 두 개 이상의 물체가 적당한 위치에서 교대로 제시될 때, 물체가 그 공간에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뇌가 물체의 위치 변화를 인식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뇌는 물체의 위치 변화를 인식할 때, 그 물체의 주변 환경과 함께 인식하게 되는데, 이 때 물체의 위치 변화와 함께 주변 환경도 함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착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원자력 발전소의 작업자가 용수로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온도계를 보고 정확한 온도를 읽고 있다. 이 작업자는 온도계를 다음 중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가?

  1. 정량적 읽음(Quantitative Reading)
  2. 정성적 읽음(Qualitative Reading)
  3. 점검 읽음(Check Reading)
  4. 상황 알림(Situation Awareness)
(정답률: 55%)
  • 이 작업자는 온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온도계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정량적 읽음(Quantitative Reading)을 하고 있다. 정량적 읽음은 숫자나 수치로 표현되는 정확한 값을 읽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온도계는 온도를 숫자로 표현하므로, 정확한 온도 값을 읽는 것이 정량적 읽음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감성공학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인간의 심상을 구체적인 물리적인 요소로 번역하는 기술을 말한다.
  2. 감성공학은 구미에서 주로 개발된 기법이다.
  3. 자동차나 전자제품 등을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개발할 때 적용할 수 있다.
  4. 감성공학과 기존 기술체계와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정서적 충족과 물리적 편리성의 확보라는 목표에 있다.
(정답률: 70%)
  • "감성공학은 구미에서 주로 개발된 기법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감성공학은 일본의 호쿠다이 대학에서 개발된 기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인간공학의 연구방법 중 제품의 이미지와 선호도 분석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연구 방법은?

  1. 사용빈도 분석법
  2. 순간조작 분석법
  3. 태도영역 분석법
  4. 작업부담 분석법
(정답률: 40%)
  • 태도영역 분석법은 제품의 이미지와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되는 인간공학의 연구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사용자들이 제품에 대해 가지는 태도와 관련된 영역을 분석하여 제품의 이미지와 선호도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디자인 및 기능 개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중 더글라스 백(Douglas Bag)과 관계가 밀접한 인체 특성치는?

  1. 심전도
  2. 근전도
  3. 혈압상승
  4. 산소 소모량
(정답률: 62%)
  • 더글라스 백은 호흡기 건강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되는데, 이 장치는 호흡한 공기의 산소 소모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 소모량은 더글라스 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심전도는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되고, 근전도는 근육의 전기적 활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혈압상승은 혈압의 증가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는데, 이들은 호흡기 건강 상태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건물의 내부 색채 도장시 반사율이 가장 적합치 못한 것은?

  1. 바닥 : 15-30%
  2. 천정 : 80-99%
  3. 윗벽 : 20-30%
  4. 아랫벽: 15-20%
(정답률: 28%)
  • 윗벽의 반사율이 20-30%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건물 내부에서 머무는 동안 눈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곳이 윗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윗벽의 반사율이 너무 높으면 눈이 피로해지고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너무 낮으면 공간이 어둡고 답답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30%의 적절한 반사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소음이란 시끄러운 소리를 말하는 것으로서 이 소음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다음 중 이러한 영향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청력기능의 저하
  2. 음성명료도와 이해도의 저하
  3. 정신작업의 저하와 안면방해
  4. 행동의 부자유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는 집중력이 저하되고, 피로감이 증가하여 정신작업이 어려워지며, 음성의 명료도와 이해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대화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청력기능이 저하되고, 안면방해로 인해 행동의 자유가 제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행동의 부자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시신경의 흥분이 남아있어 처음본 상이 얼마동안 남아있는 현상은?

  1. 허상
  2. 환상
  3. 잔상
  4. 단일상
(정답률: 84%)
  • 시신경의 흥분이 남아있어 처음 본 상을 기억하는 현상을 "잔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시신경이 받은 자극이 일시적으로 뇌에서 처리되는 동안에도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 본 상이나 이미지가 뇌에서 사라진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눈에 잔상이 남아있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스프래딩 캘리퍼스 측정기라고도 하며, 凹凸이 있는 것의 직선거리를 재는 계측기는?

  1. 촉각계
  2. 활동계
  3. 좌고계
  4. 각도계를 장착한 간상계
(정답률: 알수없음)
  • 촉각계는 점과 점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기로, 측정 대상의 표면을 촉각으로 감지하여 거리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凹凸이 있는 것의 직선거리를 재는 스프래딩 캘리퍼스 측정기라는 설명과 일치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도나 높이 등 다른 요소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기들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운동경제의 원리에 입각한 손의 조작운동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두손의 운동을 동시에 개시할 것
  2. 휴식시간 이외에는 손을 놀리지 말 것
  3. 두팔을 동시에 반대방향에서 대칭으로 운동시킬 것
  4. 주어진 일을 할 때 최대한 세밀하게 일을 나눌 것
(정답률: 40%)
  • "두팔을 동시에 반대방향에서 대칭으로 운동시킬 것"이 잘못된 것이다. 운동경제의 원리에 입각한 손의 조작운동은 주어진 일을 할 때 최대한 세밀하게 일을 나누어서 작은 운동으로 나누어서 수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는 작은 운동으로 나누어서 수행하면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두손의 운동을 동시에 개시할 것"과 "휴식시간 이외에는 손을 놀리지 말 것"은 운동경제의 원리에 입각한 손의 조작운동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 중 고령자를 위한 정보처리 작업의 설계지침으로 올바른 것은?

  1. 신호를 약화시킨다.
  2. 세부내용을 늘린다.
  3. 개념, 공간, 이동 양립성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한다.
  4. 시분할 요구량을 줄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령자는 일반적으로 정보처리 능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작업의 복잡도를 낮추고 작업의 집중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분할 요구량을 줄이는 것은 작업의 처리 속도를 높이고, 작업의 집중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령자를 위한 정보처리 작업의 설계지침으로 "시분할 요구량을 줄인다."가 올바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공업재료 및 모형제작론

41. 도면의 치수 기입 방법 중 틀린 것은?

  1. R30
  2. 153.5
  3. 1450
  4. 23,450
(정답률: 67%)
  • "23,450"은 도면의 치수를 표현하는 방법 중에서는 올바른 형식이 아닙니다. 도면의 치수는 일반적으로 소수점 이하 한 자리까지 표기하며, 천 단위로 구분하기 위해 쉼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3,450"은 올바른 도면 치수 기입 방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스크린 인쇄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곡면 제품에 인쇄가 가능하다.
  2. 오프셋 윤전인쇄 보다 인쇄속도가 빠르다.
  3. 그라비어 인쇄보다 제판비가 많이 든다.
  4. 오프셋 인쇄보다 대량인쇄에 적합하다.
(정답률: 62%)
  • 곡면 제품에 인쇄가 가능한 이유는 스크린 인쇄 방식이 인쇄물의 표면에 인쇄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물의 표면에 인쇄물과 같은 곡면의 스크린을 올려놓고 인쇄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쇄물의 곡면에도 스크린을 올려놓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섬유의 종류 중 동물성 섬유에 속하는 것은?

  1. 대마
  2. 아마
  3. 석면
(정답률: 59%)
  • 견은 동물인 개의 털에서 추출한 섬유로, 동물성 섬유에 속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활엽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재질이 비교적 연질의 것이 많다.
  2. 건조시 변형이 심하다.
  3. 침엽수에 비해 취재율이 높다.
  4. 나이테가 침엽수보다 규칙적이다.
(정답률: 62%)
  • 활엽수는 재질이 비교적 연질의 것이 많아서 건조시 변형이 심하다. 이는 침엽수에 비해 취재율이 높은 특징과도 관련이 있다. 또한, 활엽수의 나이테는 침엽수보다 규칙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합성수지 중 비행기 창재료에도 사용하며 투명도가 좋고, 강인성과 적당한 경도를 지니고 있어 현대 재료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플라스틱은?

  1. 아미노계 수지
  2. 비닐계 수지
  3. 아크릴 수지
  4. 스티롤계 수지
(정답률: 86%)
  • 아크릴 수지는 비행기 창재료에 사용되며 투명도가 좋고, 강인성과 적당한 경도를 지니고 있어 현대 재료로서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유리 제조시 파유리를 사용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유리재료의 용해를 돕기 위해서 사용한다.
  2. 가격이 저렴한 유리를 만들 때 사용한다.
  3. 원료분말의 비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4. 유리의 기계적 강도와 균질도가 좋아지므로 사용한다.
(정답률: 30%)
  • 파유리는 유리재료의 용해를 돕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리의 기계적 강도와 균질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가격이 저렴한 유리를 만들 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자동차의 차체, 배의 선체 등의 곡면을 등간격으로 잘라 곡선으로 나타낸 도면은?

  1. 외형도
  2. 곡면선도
  3. 계통도
  4. 공정도
(정답률: 93%)
  • 자동차의 차체나 배의 선체는 곡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를 등간격으로 잘라 곡선으로 나타낸 도면을 곡면선도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곡면선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중 목재 가공 기기가 아닌 것은?

  1. 실톱기계
  2. 벨트샌더
  3. 각 끌기계
  4. 그라인더
(정답률: 62%)
  • 그라인더는 목재를 가공하는 기계가 아니라, 주로 금속 가공에 사용되는 기계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석고재료 가공과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혼합 과정에서 기포는 오래 저으면 없어진다.
  2. 석고 표면 연마는 400-600번의 내수사포를 사용한다.
  3. 석고주형의 이형제는 알칼리 비누용제가 쓰인다.
  4. 약간의 식초를 혼합하면 매우 빨리 굳는다.
(정답률: 75%)
  • "약간의 식초를 혼합하면 매우 빨리 굳는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석고가 수화되면서 CaSO4·2H2O로 변화하는데, 이때 수분이 많으면 굳는 속도가 느리고, 수분이 적으면 굳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식초는 산성을 띄므로, 석고와 반응하여 빠르게 수화되어 굳는 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산업제품에 시용되는 재료가 일반적으로 구비해야 할 조건 중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양적으로 충분하고 품질이 균일할 것
  2. 역학적 성질이 완벽할 것
  3. 입수하기가 용이할 것
  4. 가공기술적으로 완전할 것
(정답률: 64%)
  • 산업제품에 사용되는 재료는 역학적인 부하에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역학적 성질이 완벽해야 합니다. 이는 재료의 강도, 탄성, 인성 등을 말하며, 제품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산업제품에 사용되는 재료는 역학적 성질이 우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도금한 금속의 재질감의 표현시 빛의 특성은?

  1. 전확산
  2. 전투명
  3. 전반사
  4. 불투명
(정답률: 82%)
  • 도금한 금속의 재질감은 빛이 전반사되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전반사"라는 답이 나옵니다. 전반사란 빛이 표면에 닿아서 여러 방향으로 흩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도금한 금속의 표면은 부드럽고 광택이 나며, 빛이 고르게 반사되어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목재의 무늬 등 바탕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도료는?

  1. 수성페인트
  2. 유성페인트
  3. 유성 바니스
  4. 에나멜 페인트
(정답률: 59%)
  • 유성 바니스는 목재의 무늬와 바탕을 잘 나타내는 도료이다. 이는 바니스가 목재의 자연스러운 무늬와 색상을 강조하면서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반면, 수성페인트와 유성페인트는 목재의 무늬를 감추는 경우가 많고, 에나멜 페인트는 목재에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따라서 유성 바니스가 목재의 무늬 등 바탕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도료로 선택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열가소성 플라스틱 제품의 금형은?

  1. 반압입형
  2. 압입형
  3. 사출형
  4. 유출형
(정답률: 91%)
  •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은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출형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사출형은 금형 안에 열가소성 플라스틱을 주입하여 제품을 만드는 방식으로,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은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특성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따라서 열가소성 플라스틱 제품의 금형은 사출형이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점토 제품 중 백색이며 투명하고 흡수성이 없으며 때리면 금속성의 음을 내는 것은?

  1. 자기
  2. 석기
  3. 도기
  4. 토기
(정답률: 70%)
  • 정답은 "자기"입니다. 자기는 점토와 같은 물질로 만들어진 제품 중 하나이며, 백색이며 투명하고 흡수성이 없으며 때리면 금속성의 음을 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기가 철분과 같은 금속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석기, 도기, 토기는 모두 점토로 만들어진 제품이지만, 자기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금속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소성변형 할 수 있다.
  2. 광택과 안정성이 있다.
  3. 다른재료에 비해 색채가 다양하다.
  4. 고체상태에서는 결정이다.
(정답률: 64%)
  • 다른 재료에 비해 색채가 다양하다는 설명은 잘못되었습니다. 이는 금속의 특성이 아니라 특정 금속의 산화나 도금 등의 처리에 따라 색상이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구리는 산화되면 녹색, 황색, 갈색 등 다양한 색상을 띠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소석고를 작업조건이나 제작형태를 고려해서 굳는시간을 연장시키고자 할 때 첨가제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1. 소금
  2. 경화제
  3. 식초
  4. 황산염
(정답률: 60%)
  • 식초는 산성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시멘트와 반응하여 굳는 시간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석고를 작업조건이나 제작형태를 고려해서 굳는 시간을 연장시키고자 할 때 첨가제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식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동물의 뼈나 가죽을 녹여 만든것으로, 주로 목재의 접착제로 사용하는 것은?

  1. 아교
  2. 어교
  3. 카세인
  4. 알부민
(정답률: 알수없음)
  • 아교는 동물의 뼈나 가죽을 녹여 만든 것으로, 주로 목재의 접착제로 사용됩니다. 반면 어교는 물고기의 뼈를 녹여 만든 것으로, 카세인과 알부민은 우유나 달걀에서 추출한 단백질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는 "아교"가 주로 목재의 접착제로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개략적이고 실제의 크기보다 작게 만든 모형은?

  1. 라-프 스케일 목업 모델(rough scale mock-up model)
  2. 풀 스케일 모델(full scale model)
  3. 스케일 목업(scale mock-up)
  4.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정답률: 30%)
  • 라-프 스케일 목업 모델은 개략적이고 실제 크기보다 작게 만든 모형으로, 디자인이나 기능 등을 시험해보기 위해 제작된 모형입니다. 이에 비해 풀 스케일 모델은 실제 크기로 제작된 모형이며, 스케일 목업은 정확한 크기 비율로 제작된 모형을 말합니다. 프로토타입 모델은 최종 제품을 만들기 전에 시제품으로 제작된 모형입니다. 따라서, 라-프 스케일 목업 모델은 디자인이나 기능 등을 시험해보기 위해 개략적으로 제작된 모형이라는 점에서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인쇄방식의 발달 순서가 옳은 것은?

  1. 평압식 ― 원압식 ― 윤전식
  2. 평압식 ― 윤전식 ― 원압식
  3. 원압식 ― 평압식 ― 윤전식
  4. 원압식 ― 윤전식 ― 평압식
(정답률: 55%)
  • 인쇄방식의 발달 순서는 평압식 → 원압식 → 윤전식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는 인쇄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쇄물의 질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결과이다. 평압식은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 인쇄물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원압식은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 원판을 이용하여 압력을 가하는 방식으로, 윤전식은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 전자적인 방식으로 압력을 가하는 방식으로 발전되었다. 따라서, "평압식 ― 원압식 ― 윤전식"이 옳은 순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금속모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프로토 타입 모델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다.
  2. 금속분, 얇은 도금 등으로 금속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이 보통이다.
  3. 실리콘 고무형에 수지 등을 주입시켜 제작한다.
  4. 판금법, 주물법, 선반가공법 등이 있다.
(정답률: 40%)
  • "실리콘 고무형에 수지 등을 주입시켜 제작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 모형은 금속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주로 판금법, 주물법, 선반가공법 등을 사용하여 제작됩니다. 실리콘 고무형에 수지를 주입하여 제작하는 것은 주로 플라스틱 모형 제작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색채학

61. 명시도를 가장 중요시 하는 분야는?

  1. 안전사고 방지표시
  2. 실내장식
  3. 포장디자인
  4. 마크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사고 방지표시는 사람들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 있기 때문에 명시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시가 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사고 방지표시는 다른 분야보다 명시도를 가장 중요시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주광 아래서 배경색이 황색일 때 다음 어느 색의 글씨가 가장 명시성이 높은가?

  1. 흑색
  2. 청색
  3. 녹색
  4. 적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광 아래서 배경색이 황색일 때 가장 대비가 높은 색은 흑색이다. 흑색은 황색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가장 눈에 띄게 보이며, 명확하게 글씨를 읽을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좁은 방이 크게 보이는 색채조절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저명도 고채도 난색
  2. 저명도 저채도 한색
  3. 고명도 저채도 한색
  4. 고명도 고채도 난색
(정답률: 67%)
  • 좁은 방에서는 고명도 저채도 한색이 가장 적합하다. 이는 고명도가 방을 밝게 만들어주고, 저채도가 벽 등의 색상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또한 한색을 사용함으로써 방 안에서 색상의 변화가 적어져 방이 더 크게 보이게 된다. 반면에 저명도 고채도 난색은 방을 어수선하게 만들어주고, 저명도 저채도 한색은 너무 단조로워 보일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다음 연색성에 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1. 백색 물체가 적색광선을 받으면 연한 핑크로 보인다.
  2. 녹색 물체가 적색광선을 받으면 회색으로 보인다.
  3. 황색 물체가 녹색광선을 받으면 녹색기미의 황색으로 보인다.
  4. 녹색 물체가 황색광선을 받으면 연두색으로 보인다.
(정답률: 60%)
  • "녹색 물체가 적색광선을 받으면 회색으로 보인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녹색 물체는 적색광선을 흡수하고 반사하지 않기 때문에, 적색광선이 녹색 물체에 닿으면 녹색 물체는 아무 색도 반사하지 않고 검은색으로 보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회색 바탕위의 노랑은 주황바탕 위의 같은 노랑보다 더 선명해 보인다. 이와 같은 효과의 주된 대비는?

  1. 색상대비
  2. 보색대비
  3. 채도대비
  4. 색조대비
(정답률: 50%)
  • 정답은 "채도대비"입니다. 회색 바탕 위의 노랑은 채도가 낮아서 더 어둡게 보이고, 주황 바탕 위의 노랑은 채도가 높아서 더 밝게 보입니다. 이러한 채도의 차이가 두 색상의 대비를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된 대비는 채도대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색의 요소 중 시각적인 감각이 가장 예민한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순도
(정답률: 34%)
  •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로, 시각적인 감각이 가장 예민한 것은 밝기이기 때문에 명도가 가장 예민한 요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색을 구별하는 명칭은?

  1. 색상
  2. 채도
  3. 명암
  4. 색입체
(정답률: 80%)
  • 색상은 색의 종류나 이름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다른 색과 구별되는 특징적인 색의 성질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등이 모두 다른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일반색명"이라고도 하며, 색상, 명도, 채도를 표시하는 색명은?

  1. 고대색명
  2. 고유색명
  3. 계통색명
  4. 유행색명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색명"은 색상, 명도, 채도를 구체적으로 표시하지 않고 일반적인 색 이름으로만 표현하는 것이므로, "계통색명"이라는 구체적인 분류에 해당합니다. "고대색명"은 고대 시대에 사용된 색 이름, "고유색명"은 특정 물체나 자연 현상에서 나타나는 색 이름, "유행색명"은 현재 유행하는 색 이름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색채조화의 원리 중 가장 보편적이며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원리로 져드(Judd, D. B.)가 주장 하는 정성적 조화론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숙지의 원리
  3. 명료성의 원리
  4. 보색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의 원리는 색상 중에서 서로 상반되는 색상인 보색을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원리입니다. 이는 색상의 대비를 강조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질서의 원리는 조화를 이루기 위해 색상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하는 원리, 숙지의 원리는 색상의 특성과 사용 목적을 파악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원리, 명료성의 원리는 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조절하여 시각적인 명료성을 높이는 원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다음 중 가장 안정된 느낌을 주는 색은?

  1. 백색
  2. 흑색
  3. 보라
  4. 청록
(정답률: 알수없음)
  • 청록은 청량하고 신선한 느낌을 주는 색으로, 자연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색상이기 때문에 안정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청록은 파란색과 초록색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두 색의 효과를 모두 가지고 있어서 더욱 안정감을 느끼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무채색(無彩色)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흰색, 여러단계의 회색, 검정색 등 유채색의 기미가 없는 색이다.
  2. 무채색의 구별은 밝고 어두운 정도의 차이로 구별한다.
  3. 일반적인 무채색의 온도감은 약간 차거운 쪽에 가깝다.
  4. 반사율이 3%이하면 검정색으로 지각된다.
(정답률: 83%)
  • "일반적인 무채색의 온도감은 약간 차거운 쪽에 가깝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무채색은 온도감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차가운 쪽이나 더운 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색채에 대한 연상과 상징을 짝지어 놓은 것 중 올바른 것은?

  1. 흑색(black) - 겸손, 우울, 중성색, 점잖음
  2. 주황(Orange) - 원기, 적극, 희열, 풍부
  3. 청색(blue) - 창조, 우미, 신비, 고가, 예술
  4. 적색(red) - 애정, 코스모스, 창조적, 정서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은 태양의 빛과 따뜻한 느낌을 상징하며, 활기차고 적극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희열과 풍부함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원기가 넘치고 활발한 이미지를 불러일으킵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황색은 원기를 불러일으키고 적극적인 이미지를 상징하는 색상으로 연상과 상징에 대한 짝지어 놓은 것 중 올바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빛을 프리즘에 통과하였을 때 나타난 스펙트럼상의 색 중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노랑
  2. 빨강
  3. 보라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은 프리즘을 통과하면서 산란되어 여러 색으로 분해됩니다. 이때 파장이 긴 빨간색은 다른 색보다 더욱 산란되지 않고 직진하여 스펙트럼상에서 가장 멀리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긴 파장을 가지는 색은 "빨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우리나라에서 채택한 산업디자인의 색채 표시방법(K.S)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색명(영어명 또는 국어명)과 색채견본으로 표시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2. 오스트발트 표색기호와 지정된 일반색명 및 색채견본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3. 먼셀 표색기호와 지정된 일반색명 및 색채 견본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4. 누구나 알기쉬운 국어 관용색명과 세계 공통의 표색기호만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먼셀 표색기호와 지정된 일반색명 및 색채 견본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입니다. 이유는 먼셀 표색기호는 색상을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는 국제적인 표준이며, 일반색명과 색채 견본을 함께 사용하면 더욱 명확하게 색상을 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어 관용색명은 개인적인 해석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표현을 위해서는 국제적인 표준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KS 안전색광 사용통칙에서 안전색광에 포함되지 않는 색은?

  1. 빨강
  2. 파랑
  3. 노랑
  4. 녹색
(정답률: 64%)
  • KS 안전색광 사용통칙에서 안전색광은 주로 교통 신호등, 안전 표지판 등에서 사용되는 색으로, 사람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색상입니다. 이 중에서 빨강, 노랑, 녹색은 교통 신호등에서 사용되는 색상으로 안전성이 검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파랑은 교통 신호등에서 사용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는 경찰차량이나 구급차량 등의 비상차량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KS 안전색광 사용통칙에서 안전색광에 포함되지 않는 색은 파랑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다음 배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고채도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색상간의 조화를 맞추기가 어렵다.
  2. 강한 난색계 끼리는 서로 반발하므로 한쪽은 채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
  3. 색상의 가짓수는 될 수 있는대로 줄여서 통일된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다.
  4. 명도단계는 조화를 깨치는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명도의 다단계로 분위기를 안정 시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단계는 조화를 깨치는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명도의 다단계로 분위기를 안정 시킬 수 있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명도는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데, 명도가 다른 색상을 함께 사용하면 조화를 깨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도도 적절하게 조절해야 분위기를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먼셀의 색채기호 "5Y 9/14"에서 14는?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백색량
(정답률: 60%)
  • "5Y 9/14"에서 14는 "명도"를 나타냅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숫자가 높을수록 강렬한 색을 의미합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데, 이는 숫자가 높을수록 밝은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5Y 9/14"에서 14는 해당 색상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문.스펜서의 면적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는 것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고채도의 색을 넓게 하면 균형이 맞고 수수하다.
  2. 고채도를 넓게, 저채도를 좁게 하면 화려한 배색이다.
  3. 한색계의 색을 넓게하고 난색계를 좁게하면 흥분감이 있는 배색이다.
  4. 고명도의 색을 좁게하고 저명도의 색을 넓게 하면 명시도가 낮아 보인다.
(정답률: 73%)
  • 고채도를 넓게, 저채도를 좁게 하면 화려한 배색이다. 이는 고채도의 색이 더 다양하고 선명해지면서, 저채도의 색이 더 진하고 집중되기 때문에 더욱 화려한 느낌이 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시간의 장단과 색채에 관한 이론 중 올바른 것은?

  1. 색채연구가 져드의 이론이다.
  2. 붉은색은 길게 느껴진다.
  3. 푸른색은 길게 느겨진다.
  4. 노란색은 짧게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붉은색은 길게 느껴진다." 이다. 이는 색채 연구자 져드의 이론 중 하나인데, 붉은색은 파장이 길어서 빛이 더 많이 흡수되기 때문에 더 멀리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따라서 붉은색은 시간적으로 길게 느껴지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적색(赤色)의 보색(補色)은?

  1. 황색(黃色)
  2. 주홍색(朱紅色)
  3. 녹색(綠色)
  4. 자색(紫色)
(정답률: 82%)
  • 적색과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즉, 적색의 보색은 색상환에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인데, 이는 녹색입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색과 녹색이 서로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