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5-23)

제품디자인산업기사
(2004-05-2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제품디자인론

1. 최근에 들어 신제품 개발이 특히 어려워지고 있는 이유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의 빈곤
  2. 신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의 증가
  3. 제품 수명주기의 장기화
  4. 기존 제품의 변경이나 모방 선호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수명주기의 장기화는 제품이 오래 사용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제품의 성능이 향상되고 내구성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이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는 주기가 늘어나고, 기존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신제품 개발이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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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산업디자인 제품 중 기업체 및 공공단체에서 주로 소유하는 것으로 자본재 또는 내구재로 분류되는 것은?

  1. 오락용 설비제품
  2. 엑스레이(X-ray) 장치
  3. 소독 및 전기치료기
  4. 인쇄 및 동력장치
(정답률: 91%)
  • 인쇄 및 동력장치는 기업체 및 공공단체에서 주로 소유하는 것으로 자본재 또는 내구재로 분류됩니다. 이는 인쇄 및 동력장치가 생산 및 제조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쇄 및 동력장치는 장기간 사용 가능하며, 유지보수 및 교체 비용이 높기 때문에 자본재 또는 내구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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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미적 구성원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리듬
  2. 변화
  3. 대칭
  4. 조화
(정답률: 92%)
  • 미적 구성원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조화"이다. 이는 요소들이 서로 어울려 하나의 조화로 완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조화가 없다면 미적인 감각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예를 들어, 대칭적인 요소들이 있더라도 조화가 없다면 불균형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조화는 미적 구성원리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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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무용 가구제품으로서 사용에 따라 구조 및 공간의 변경과 합리성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위해서는 어떤 조합법이 가장 좋은가?

  1. 시리이즈(series)
  2. 유니트(unit)
  3. 패밀리(family)
  4. 세트(set)
(정답률: 93%)
  • 사무용 가구제품에서는 유니트(unit) 조합법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각각의 가구가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면서도 필요에 따라 조합하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니트(unit)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제작되어 다양한 공간에 적용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추가 구성이 가능하여 유연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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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 운동과 그 운동의 중심적 인물의 관계설정이 잘못된 것은?

  1. 아르누보 : 반 데 벨데
  2. 바우하우스 : 윌터 그로피우스
  3. 드스틸 : 몬드리안
  4. 독일공작연맹 : 말레비치
(정답률: 90%)
  • 독일공작연맹은 건축과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한 단체이며, 말레비치는 이 단체의 중심적 인물 중 한 명입니다. 따라서 이 둘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 운동과 그 운동의 중심적 인물의 관계설정이 잘못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르누보는 미술 운동이며, 반 데 벨데는 이 운동의 대표적인 화가 중 한 명입니다. 그러나 이 운동은 디자인 운동이 아니므로, 이 보기는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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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능주의(functionalism)는 기능을 건축이나 디자인의 핵심 또는 지배적 요소라고 보는 입장을 가르키는 말이다. 이러한 기능주의의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1. 구조(construction)
  2. 재료(material)
  3. 환경(environment)
  4. 형태와 기능(form & function)
(정답률: 82%)
  • 기능주의는 건축이나 디자인에서 기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입장이지만, 환경은 건축이나 디자인의 기능성과는 별개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환경은 건축물이나 디자인이 위치한 지역의 기후, 지형, 자연환경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환경적 요소는 건축물이나 디자인의 기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기능주의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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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자인 매니저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고도의 미적 감각
  2. 명확한 판단력
  3. 예견력
  4. 독단력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매니저는 팀원들과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독단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감하여 팀 전체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따라서 독단력은 디자인 매니저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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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영국에서 아트 앤드 크라프트(Art and Crafts)운동을 일으킨 사람은?

  1. 오토 바그너(Otto Wagner)
  2. 헨리 반 데 벨데(Henri Van de velde)
  3.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4. 요셉 호프만(Josef Hoffmann)
(정답률: 알수없음)
  • 영국에서 아트 앤드 크라프트 운동을 일으킨 사람은 윌리엄 모리스입니다. 그는 디자인,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공예와 예술을 결합한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그의 작품은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운 디자인과 질감, 색상 등이 특징입니다. 또한 그는 공장 생산이 아닌 수작업으로 제작되는 제품을 선호하며, 이는 현대적인 수공예 운동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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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공업제품의 미적인 속성으로서 형태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형태
  2. 재료
  3. 질감
  4. 조화
(정답률: 67%)
  • 조화는 공업제품의 미적인 속성 중에서 형태, 재료, 질감과 함께 중요한 요소이지만, 형태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조화는 제품 전체적으로 일관된 느낌을 주는 것으로, 형태, 재료, 질감 등의 다양한 속성들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조화는 형태, 재료, 질감과 함께 공업제품의 미적인 속성 중 하나이지만, 형태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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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970년대에 자본주의의 생산과 소비의 순환구조 속에서 발생하는 디자인의 부정적 측면을 거부하고, 산업으로부터 독립하여 디자이너의 사회적 역할, 장애자, 생태학적문제 등에 관심을 돌린 디자인 운동가는 누구인가?

  1. 에토레 소트사스(Ettore Sottsass)
  2. 디에테르 람스(Dieter Rams)
  3. 챨스 메킨토시(Charles Mackintosh)
  4.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
(정답률: 70%)
  • 빅터 파파넥은 1970년대에 "디자인의 책임"이라는 책을 통해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문제, 장애인 등에 대한 고민을 제기하며, 디자인 운동가로 활동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자본주의적인 생산과 소비의 순환구조를 거부하고, 디자이너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등의 활동을 펼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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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아르 누보와 관계없는 것은?

  1. 곡선적 장식
  2. 사무엘 빙(Samuel Bing) 상점
  3. 앙리 반 데 벨데(Henry Van de Velde)
  4.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
(정답률: 75%)
  • 정답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이 모두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일어난 예술과 디자인 운동들과 관련이 있지만, 르 꼬르뷔지에는 20세기 초반에 활동한 건축가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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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현대디자인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디자인은 대상물의 형태에 덧붙이는 장식적 배열로 아름다움이 목적이다.
  2. 디자인은 관념적인 것이 아니므로 실체를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3. 조형요소를 의도적으로 선택하여 합리적으로 구성하는 창의적인 활동이다.
  4. 주어진 목적물의 기능과 사용성을 전제로 하며 조형적으로 실체화 하는 것이다.
(정답률: 93%)
  • "디자인은 대상물의 형태에 덧붙이는 장식적 배열로 아름다움이 목적이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디자인은 아름다움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지만, 그것이 목적이 아니라 주어진 목적물의 기능과 사용성을 전제로 하며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것이다. 즉, 디자인은 기능과 사용성을 고려한 창의적인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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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3차원 디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포토 디자인(Photo Design)
  2.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4. 윈도우 디스플레이(Window Display)
(정답률: 92%)
  • 윈도우 디스플레이(Window Display)는 실제 공간에서 제품이나 브랜드를 전시하는 것으로, 3차원적인 요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3차원 디자인에 해당됩니다. 포토 디자인은 사진을 편집하는 것,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을 그리는 것, 타이포그래피는 글자 디자인에 해당되므로 3차원 디자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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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업제품의 모든 분야에 유선형(Stream Line)양식을 유행시켰던 인물은?

  1. 노르만 벨 게데스(Norman Bel Geddes)
  2.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3. 핸리 드레이퍼스(Henry Dreyfuss)
  4. 루이스 설리반(Louis Sullivan)
(정답률: 46%)
  • 노르만 벨 게데스는 20세기 초반에 미국에서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공업제품 디자인에서 유선형 양식을 도입하여 유행시켰습니다. 그는 미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며, 자동차, 가구, 전자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1939년 뉴욕세계박람회에서 선보인 "퓨처라마(Futurama)" 전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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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미국의 자동차회사 포드는 오랫동안 모델 T카들을 3S를 바탕으로 가격을 낮춤으로 경쟁력을 지속시킬 것으로 기대했다. 다음 중 3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품의 단순화
  2. 부품의 표준화
  3. 외형의 세련화
  4. 공정의 전문화
(정답률: 100%)
  • 외형의 세련화는 3S 중 하나가 아니며, 모델 T카의 경우에는 단순하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유지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가격을 낮추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형의 세련화는 오히려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가격을 올리는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3S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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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이디어 발상의 폭을 넓히는 방법 중 '유사 연상'에 대한 사례는?

  1. 여자에 대하여 남자를 떠올린다
  2. 여자에 대하여 여자인형을 떠올린다
  3. 여자에 대하여 립스틱을 떠올린다
  4. 여자에 대하여 모성을 떠올린다
(정답률: 37%)
  • 유사 연상은 주어진 주제와 비슷한 속성, 특징, 개념 등을 떠올리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여자에 대하여 여자인형을 떠올린다"는 여성에 대한 대표적인 이미지 중 하나인 여자인형을 떠올리는 것으로, 여성의 외모나 성격 등 여러 가지 속성을 연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성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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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갈라 놓았을 때 양쪽이 꼭 같은 모양으로 거울에 비친 도형과 같은 형식원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반복(repitition)
  2. 균형(balance)
  3. 균제(symmetry)
  4. 비례(proportion)
(정답률: 알수없음)
  • 갈라 놓았을 때 양쪽이 꼭 같은 모양으로 거울에 비친 도형은 균제(symmetry) 형식원리를 따른다. 이는 대칭적인 형태를 가지며, 한쪽에서 다른쪽으로 대칭되는 형태를 띠고 있다. 따라서 어느 한쪽에서 보더라도 다른쪽과 같은 모양으로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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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제품 개발의 의미로 가장 적합치 않은 것은?

  1. 기존제품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한다
  2. 기존제품의 품질 및 포장을 개선한다
  3. 제품의 기능 개선으로 신용도를 높인다
  4.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여 새롭게 개발한다
(정답률: 100%)
  • "기존제품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제품 개발의 의미와 맞지 않습니다. 제품 개발은 기존 제품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기존제품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제품 개발의 목적과는 상반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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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독일공작연맹(DWB)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사회를 위한 조형이어야 한다는 이념
  2. 미술(Art), 공업(Industry), 상업(Trade)을 집결한 생산품의 품질향상 운동
  3. 즉물적(기능적)인 사고방식의 조형관
  4. 장식적인 디자인의 산업적 응용
(정답률: 92%)
  • "장식적인 디자인의 산업적 응용"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독일공작연맹(DWB)은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즉물적인 사고방식의 조형관을 가지고 있으며, 미술, 공업, 상업을 결합하여 생산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추진하는 사회적인 조형 이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DWB는 단순히 장식적인 디자인의 산업적 응용을 추구하는 단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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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산업혁명으로 인한 교통의 발달로 유럽 및 각국의 제품들을 한 곳으로 모을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되었는데 이를 무엇이라 명명하는가?

  1. 만국 박람회
  2. 바티마이어
  3. 전위적 조형운동
  4. 살롱듀산드 마르스 전람회
(정답률: 알수없음)
  • 만국 박람회는 산업혁명으로 인한 교통의 발달로 유럽 및 각국의 제품들을 한 곳으로 모을 수 있는 전시회로, 다양한 분야의 제품과 기술을 선보이는 대규모 전시회였습니다. 이전에는 각 국가에서 개최되었지만, 이후에는 국제적인 규모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기술을 경험하고 교류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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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간공학

21. 다섯개 이하의 감시용 다이얼형 계기를 수평으로 늘어놓을 때에 정상적인 작동상태에서는 지침들이 한 방향으로 향하도록 해야 하는데 몇시 방향이 가장 바람직한가?

  1. 2시
  2. 6시
  3. 9시
  4. 12시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얼형 계기의 지침은 일반적으로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므로, 다섯개 이하의 감시용 다이얼형 계기를 수평으로 늘어놓을 때에는 지침들이 시계 방향으로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바람직한 방향은 "9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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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동적인 표시장치가 아닌 것은?

  1. 온도계
  2. 기압계
  3. 저울
  4. 교통안내표지
(정답률: 100%)
  • 교통안내표지는 정적인 표시장치이기 때문에 동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온도계, 기압계, 저울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동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표시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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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시각적으로 형태를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게슈탈트(Gestalt)법칙이 아닌 것은?

  1. 접근성(protimity)
  2. 유사성(Similarity)
  3. 다양성(Variability)
  4. 폐쇄성(Closure)
(정답률: 50%)
  • 다양성은 게슈탈트 법칙과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게슈탈트 법칙은 인식의 기본 원리 중 하나로, 시각적으로 인식 가능한 형태를 만들어내는 원리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접근성, 유사성, 폐쇄성은 게슈탈트 법칙의 대표적인 예시이지만, 다양성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다양성은 오히려 다양한 형태나 패턴이 함께 존재하는 상황에서 인식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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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사람눈의 구조 그림에서 수정체의 위치는?

  1. A
  2. B
  3. C
  4. D
(정답률: 67%)
  • 정답은 "B"입니다. 수정체는 망막 내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림에서 "B"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정체가 위치할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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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실내디자인의 퍼센타일 적용에 있어 도달거리(reach)가 가장 중시되는 디자인과 관련된 사항은?

  1. 선반
  2. 의자 높이
  3. 문의 폭
  4. 붙박이 가구
(정답률: 73%)
  • 선반은 실내디자인에서 도달거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는 선반에 보관된 물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선반의 높이는 사용자의 키와 팔 길이에 맞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물건을 꺼내고 넣을 수 있으며, 실내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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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소리 크기를 정하는 단위가 아닌 것은?

  1. 폰(phon)
  2. 손(sone)
  3. 멜(mel)
  4. 데시벨(dB)
(정답률: 65%)
  • 멜은 소리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단위인 청각 척도이며, 다른 세 개의 보기는 모두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멜은 소리 크기를 정하는 단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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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녹음 스튜디오의 바람직한 소음 강도는?

  1. 55 dB 이하
  2. 45 dB 이하
  3. 35 dB 이하
  4. 25 dB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녹음 스튜디오에서는 최대한 조용한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녹음하는 음악이나 음성이 최대한 깨끗하게 녹음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바람직한 소음 강도는 최대한 낮은 수치인 25 dB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55 dB 이하나 45 dB 이하, 35 dB 이하의 소음은 여전히 녹음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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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은 인간공학과 관계된 학문 영역 중 가장 관계 먼 것은?

  1. 인간체계의 과학
  2. 기계체계의 과학
  3. 환경체계의 과학
  4. 경제체계의 과학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경제체계의 과학"입니다. 인간공학은 인간의 물리적,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 시스템, 작업 환경 등을 설계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기계체계의 과학은 기계의 구조, 작동 원리 등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며, 환경체계의 과학은 지구 환경과 생태계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반면에 경제체계의 과학은 경제 현상과 경제 시스템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 인간공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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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옥타브 차이가 나는 같은 두 음의 진동수 비율이 얼마인가?

  1. 1:1
  2. 2:1
  3. 4:1
  4. 5:1
(정답률: 알수없음)
  • 1옥타브 차이는 주파수가 2배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2배 차이가 나는 두 음의 진동수 비율은 "2:1"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1옥타브 차이가 나는 같은 두 음" 이라고 하였으므로, 두 음의 주파수가 같기 때문에 진동수 비율은 "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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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형태의 존재를 인식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감각기관은?

  1. 시각
  2. 후각
  3. 촉각
  4. 미각
(정답률: 91%)
  • 시각은 빛의 파장을 감지하여 물체의 형태, 크기, 색상 등을 인식하는 감각기관입니다. 따라서 형태의 존재를 인식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후각은 냄새를 감지하는 감각기관, 촉각은 물체의 질감을 감지하는 감각기관, 미각은 맛을 감지하는 감각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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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동작경제의 원리(Principles of Motion Economy)와 거리가 먼 것은?

  1. 급격한 직선운동이 좋다.
  2. 팔꿈치는 몸가까이 붙이는 것이 좋다.
  3. 제한 운동보다는 자연스런 운동이 좋다.
  4. 중력의 법칙에 역행하지 않는것이 좋다.
(정답률: 90%)
  • "급격한 직선운동이 좋다"는 원리는 동작경제의 원리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급격한 직선운동은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고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작경제의 원리에 따라서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동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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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간 기계 시스템에서 인간이 하지 않아도 좋은 것은?

  1. 입력의 성격을 정한다.
  2. 출력의 성격을 정한다.
  3. 예상치 않은 상황에 대처한다.
  4. 반복적인 일을 수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은 반복적인 일을 수행하는 것이 지루하고 오래 지속될 경우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계는 반복적인 일을 수행하는 것이 쉽고 정확하며 지루함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간 기계 시스템에서 인간이 하지 않아도 좋은 것은 반복적인 일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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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조작장치(control)의 인간공학적 설계 고려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사용할 때 심리적, 역학적, 능률을 고려할 것
  2. 제어장치 움직임과 위치, 제어대상이 서로 맞을 것
  3. 조작장치의 운동과 표시장치의 표시가 같은 방향일 것
  4. 가장 자주 사용하는 조작장치는, 어깨전방의 상단에 설치할 것
(정답률: 85%)
  • 가장 자주 사용하는 조작장치를 어깨전방의 상단에 설치하는 것은 맞는 설계 고려사항이다. 이유는 어깨 전방의 상단은 사용자의 손이 가장 쉽게 도달할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설계하면 사용자는 조작장치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작업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인간공학적 설계 고려사항으로 중요하며, 조작장치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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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삼차원의 대상은 일정한 방향에서 사조사(斜照射)를 하면 하이라이트와 음(陰)의 관계에서 깊숙한 곳이 명료하게 된다. 이 조명에 의해서 평면의 흠을 찾아낸다든가 섬유의 올을 검사하든가 할 때의 조명양식으로는 다음 어느 것이 적합한가?

  1. 정형조명
  2. 긴장조명
  3. 색채조명
  4. 방향조명
(정답률: 50%)
  • 방향조명이 적합한 이유는 일정한 방향에서 사조사를 하면 하이라이트와 음의 관계에서 깊숙한 곳이 명료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면의 흠을 찾아내거나 섬유의 올을 검사할 때에도 이러한 조명양식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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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간공학적 설계원칙 중 경고 표지판 제작시 유의할 사항이 잘못된 것은?

  1. 크기, 모양, 색상, 상징성 등이 눈에 잘띄어야 한다.
  2. 읽기 편해야 한다.
  3. 간결해야 하므로 가능한 한 준말을 사용한다.
  4. 표준 규격에 맞추어야 한다.
(정답률: 100%)
  • "간결해야 하므로 가능한 한 준말을 사용한다."는 잘못된 것이다. 경고 표지판은 가능한 한 명료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하므로 준말보다는 충분한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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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소음이 있는 곳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1. 신경질적이다.
  2. 침착성을 잃는다.
  3. 불쾌감을 잃는다.
  4. 피로하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음이 지속되면 신경계가 지치고 예민해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신경질적이고 침착성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오래 지속되면 불쾌감을 잃게 되고, 이는 소음이 지속되는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또한, 소음은 피로를 유발하므로 사람들은 더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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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간상세포(ROD)의 기능은?

  1. 명암식별
  2. 색채식별
  3. 형태구별
  4. 크기구별
(정답률: 64%)
  • 간상세포(ROD)는 시각적인 정보를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명암식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즉, 밝기의 차이를 감지하여 빛과 어둠의 경계를 구분하고, 물체의 윤곽을 파악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밝기의 변화를 감지하여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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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빛의 강도와 시각과의 관계에 있어서 맞는 말은?

  1. 배경이 어두우면 약한 빛이 비교적 확실히 보인다.
  2. 배경이 밝으면 약한 빛이 더욱 확실히 보인다.
  3. 배경이 어두우면 약한 빛은 보이지 않는다.
  4. 배경과 밝기와는 아무 관계도 없다.
(정답률: 95%)
  • 배경이 어두우면 빛의 반사율이 낮아져서 약한 빛이 비교적 확실히 보이게 된다. 즉, 배경이 밝을수록 빛의 반사율이 높아져서 약한 빛이 눈에 잘 보이지 않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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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한번의 자발적(voluntary)인 노력에 의해 근육이 등척적(isometric)으로 낼 수 있는 힘의 최대치를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1. 최대 지구력
  2. 최대 염력
  3. 최대 근력
  4. 최대 완력
(정답률: 77%)
  • 한번의 자발적인 노력에 의해 근육이 등척적으로 낼 수 있는 힘의 최대치를 최대 근력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근육이 최대한 긴장되어 있는 상태에서 발휘할 수 있는 힘으로, 근육의 크기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근육의 크기가 작더라도 최대 근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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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조명 설계시 필요한 요소 중 틀린 것은?

  1. 작업 중 손가까이를 일정하게 비출 것
  2. 작업 중 손가까이를 적당한 밝기로 비출 것
  3. 광원이나 다른 물건에서 눈부신 반사가 없도록 할 것
  4. 작업부분과 배경사이에 적당한 콘트라스트(contrast)가 없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부분과 배경사이에 적당한 콘트라스트(contrast)가 없을 경우 작업물의 형태나 색상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아 작업의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콘트라스트를 유지하여 작업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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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공업재료 및 모형제작론

41. 다음 중 열가소성 수지가 아닌 것은?

  1. 폴리스틸렌 (Polystyrene) 수지
  2. 폴리에틸렌 (Polyethylene) 수지
  3. 폴리우레탄 (Polyurethane) 수지
  4. 폴리에스테르 (Polyester) 수지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열가소성이 아니라 열가소성이 낮은 열가소성 수지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열가소성 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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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디자인 작업상 형태와 인간과의 대응에 의한 조작성(操作性), 혹은 환경 등과의 관계를 검토하는데 표현방법상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드로잉(drawing)
  2. 모델링(modeling)
  3.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technical illustration)
  4. 렌더링(rendering)
(정답률: 55%)
  • 모델링은 디자인 작업상 형태와 인간과의 대응에 의한 조작성, 혹은 환경 등과의 관계를 검토하는데 가장 적합한 표현방법입니다. 모델링은 3D 디지털 모델을 만들어 디자인을 시각화하고, 이를 통해 형태와 인간과의 대응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델링은 환경과의 관계를 검토하는데도 유용하며, 이를 통해 디자인의 적합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델링은 디자인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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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제품의 색채 계획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제품구조와 상관 관계에 의해 계획된다.
  2. 제품 성격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3. 제품에 흥미를 일으켜 매력을 준다.
  4. 경쟁 제품과 차별화 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구조와 상관 관계에 의해 계획된다."는 제품의 색채가 제품의 구조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색채 계획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제품의 구조와 기능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제품의 이미지, 매력, 차별화 등과 관련된 것으로 색채 계획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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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목재모형의 재료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은행나무
  2. 피나무
  3. 흑단
  4. 발사(balsa)목
(정답률: 67%)
  • 흑단은 밀도가 매우 높아서 가공이 어렵고 무거워서 목재모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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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플라스틱 성형방법 중 파이프, 튜브, 시트필름 등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1. 압출성형
  2. 사출성형
  3. 압축성형
  4. 진공성형
(정답률: 37%)
  • 압출성형은 열을 가하여 플라스틱을 녹인 후, 압력을 가하여 길쭉한 형태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파이프, 튜브, 시트필름 등과 같은 길쭉한 형태의 제품을 만드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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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플라스틱 재료가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경량성
  2. 자연성
  3. 방수성
  4. 양산성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스틱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재료이기 때문에 자연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연 분해가 어렵고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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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목재의 건조법 중 열탕에 넣어서 쪄냄으로써 내부의 수액을 추출시켜 급속히 건조시키는 방법은?

  1. 열기건조법
  2. 중기건조법
  3. 자비법
  4. 연기건조법
(정답률: 알수없음)
  • 자비법은 목재 내부의 수액을 추출하여 빠르게 건조시키는 방법으로, 열탕에 넣어서 쪄냄으로써 이루어진다. 따라서 정답은 자비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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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경화속도는 느리지만 한 번 경화되면 고강도를 가져 마루바닥, 인조석 등으로 사용되는 재료는?

  1. 경석고 플라스터
  2. 소석고 플라스터
  3.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4. 마그네시아 시멘트
(정답률: 64%)
  • 경석고 플라스터는 물에 섞어 사용하면 천천히 경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처음에는 부드러운 상태로 사용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고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마루바닥, 인조석 등으로 사용되는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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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과 색이 만나는 경계면이 서로 겹치도록 하는 제판 기법은?

  1. 오버래핑 (overlapping)
  2. 트래핑 (trapping)
  3. 믹싱 (mixing)
  4. 템퍼링 (tempering)
(정답률: 64%)
  • 트래핑은 인쇄물의 색과 색이 만나는 경계면이 서로 겹치도록 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색상이 일관되고 선명하게 출력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래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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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석고 모형제작시 깨어짐을 방지하기 위한 보강재로 가장 알맞은 재료는?

  1. 그물
  2. 낚시줄
  3. 철사
(정답률: 알수없음)
  • 석고 모형은 무겁고 부서지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강재가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보강재는 강도가 높고 유연성이 있어서 깨어짐을 방지할 수 있는 "삼"입니다. 그물, 낚시줄, 철사는 강도나 유연성 면에서 삼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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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블로우 성형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1. 보턴
  2. 전화기
  3. 전자제품케이스
(정답률: 알수없음)
  • 블로우 성형은 열을 이용하여 플라스틱을 부품 모양으로 불어넣는 방식으로 제작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병과 같이 곡면이 많은 형태는 블로우 성형으로 만들 수 있지만, 보턴, 전화기, 전자제품케이스와 같이 복잡한 형태는 다른 방식으로 제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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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금속 재료의 특성을 열거하였다. 틀린 것은?

  1. 금속 특유의 광택을 가지고 있다.
  2. 열과 전기의 양도체이다.
  3. 상온에서는 고체이다.
  4. 소성 변형을 할 수 없다.
(정답률: 50%)
  • "소성 변형을 할 수 없다."는 틀린 정보입니다. 대부분의 금속 재료는 소성 변형이 가능합니다. 소성 변형은 금속을 가열하여 플라스틱 상태로 만들고, 압력을 가해 형태를 바꾸는 공정입니다. 이를 통해 금속 재료의 형태를 조절하거나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성 변형을 할 수 없다."는 정보는 틀린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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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나무에 기생하는 곤충의 분비물을 정제한 천연수지는 어떤 것인가?

  1. 로진
  2. 댐머
  3. 코오펄
  4. 셀락
(정답률: 59%)
  • 셀락은 나무에 기생하는 곤충의 분비물을 정제한 천연수지로, 다른 보기인 로진, 댐머, 코오펄은 모두 다른 물질이다. 따라서 셀락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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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피착물에 대한 전처리시 용제, 산, 알칼리 처리가 필요치 않는 것은?

  1. 금속
  2. 염화비닐
  3. 하드보오드
  4. 대나무, 목재
(정답률: 50%)
  • 대나무와 목재는 이미 자연적으로 건조되어 있으며, 특별한 처리 없이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처리시 용제, 산, 알칼리 처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금속은 부식 방지를 위해 산화물 제거나 도금 등의 처리가 필요하고, 염화비닐은 표면 오염물질 제거나 부식 방지를 위한 처리가 필요합니다. 하드보드는 접착제나 코팅제 등의 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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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러프 목업 모델(Rough Mock-up model)을 맞게 설명한 것은?

  1. 치수, 형태, 색채, 재료, 구조 등이 구체화된 모형
  2. 의뢰자에게 제시하여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제시되는 모형
  3. 양산될 제품의 원형과 같으며 작동이 될 수 있는 모형
  4. 아이디어의 확인을 위해 손쉬운 재료로 빠른 시간 내에 만드는 모형
(정답률: 알수없음)
  • "아이디어의 확인을 위해 손쉬운 재료로 빠른 시간 내에 만드는 모형"은 러프 목업 모델을 맞게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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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합성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나일론
  2. 폴리에스테르
  3. 아크릴
  4. 아세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테이트는 합성섬유 중에서는 셀룰로오스 계열에 속하며, 나무, 면화 등 천연섬유에서 추출한 섬유소재를 가공하여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합성섬유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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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의 3면도를 보고 유추할 수 있는 입체는?

(정답률: 92%)
  • 주어진 3면도를 보면, 모든 면이 직각이고, 두 면이 서로 수직이며, 모든 변의 길이가 같은 정육면체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 정답은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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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부식을 방지하고 고광택의 장식성을 목적으로 하는 금속소재의 하지도금으로 사용되는 도금은?

  1. 니켈 도금
  2. 크롬 도금
  3. 합금 도금
  4. 진공 도금
(정답률: 55%)
  • 니켈 도금은 부식에 강하고 고광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하지도금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니켈 도금은 저렴하고 용이하게 처리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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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물체의 모서리를 45° 경사로 비스듬히 잘라내는 것을 모따기라 한다. 표시기호는?

  1. R
  2. ø
  3. C
  4. t
(정답률: 73%)
  • 답은 "C"이다. 모따기는 물체의 모서리를 45° 경사로 자르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나타내는 표시기호는 "C"이다. "R"은 반지름을 나타내는 기호이고, "ø"는 각도를 나타내는 기호이며, "t"는 두께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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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충격강도를 크게 하고 간단한 제조공정이 가능하도록 발전시킨 소지로서, 얇은 단면은 투과성이 있으며 cone 9~11(1250℃~1285℃)에서 소성되는 자기는?

  1. 저주파용 전기자기
  2. 결정자기
  3. 패리안 자기
  4. 식기용 자기
(정답률: 60%)
  • 이 자기는 cone 9~11에서 소성되는 것으로 나와 있으며, 이는 식기용 자기의 특성과 일치합니다. 또한, 얇은 단면은 투과성이 있다는 것도 식기용 자기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식기용 자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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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학

61. 다음 제품색채에 관한 기술 중 잘못된 것은?

  1. 유행색은 주기적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다.
  2. 색채디자인에서 시장조사는 필수적이다.
  3. 소비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색채로 나타내는 것도 좋다.
  4. 제품의 기능과 색채는 별개이므로 그 시기에 유행하는 색을 선택하면 된다.
(정답률: 100%)
  • "제품의 기능과 색채는 별개이므로 그 시기에 유행하는 색을 선택하면 된다."는 잘못된 것이다. 제품의 기능과 색채는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제품의 기능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행색을 선택하는 것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이 될 수 있지만, 제품의 기능과 목적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유행에 따라 선택하는 것은 제품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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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채조화의 이론 중 공통되는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친근성의 원리
  3. 동류의 원리
  4. 모호성의 원리
(정답률: 46%)
  • 색채조화의 이론에서 공통되는 원리는 "질서의 원리", "친근성의 원리", "동류의 원리"입니다. 이들은 각각 색채를 조화롭게 만드는데 필요한 원리들로, 색채의 조화를 위해서는 색채들이 일정한 질서와 규칙에 따라 배치되어야 하며, 서로 친근하고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하며, 비슷한 색채끼리 묶이는 동류성을 가져야 합니다. 반면 "모호성의 원리"는 색채조화를 위한 원리가 아니며, 색채의 모호성이나 불분명함을 강조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호성의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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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터널의 출입구 부근에 조명이 집중되어 있고 중심부로 갈수록 조명수를 적게 배치하는 것은 어떤 순응을 고려한 설계인가?

  1. 명순응
  2. 암순응
  3. 색순응
  4. 무채순응
(정답률: 92%)
  • 암순응은 어두운 곳에서 눈이 적응하여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물체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터널의 출입구 부근에는 밝은 조명을 배치하여 눈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중심부로 갈수록 조명을 줄여 눈이 적응한 상태에서도 물체를 구별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입니다. 이는 운전자들이 터널 내부에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고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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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소방차에 빨강을 사용하는 원리가 아닌 것은?

  1. 연상
  2. 주목성
  3. 대비
  4. 상징성
(정답률: 82%)
  • 소방차에 빨강을 사용하는 원리는 연상, 주목성, 상징성입니다. 그러나 대비는 소방차에 빨강을 사용하는 원리가 아닙니다. 대비는 색상이나 형태 등이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가 함께 있을 때, 서로를 강조하고 더욱 두드러지게 만드는 효과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소방차의 빨간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로 "FIRE"라고 적힌 경우, 빨간색과 검은색이 대비를 이루어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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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태양광선이 프리즘을 통하면 스펙트럼이 형성된다는 것을 처음 발표한 사람은 누구인가?

  1. 헤링
  2. 헬름홀츠
  3. 뉴튼
  4. 토마스 영
(정답률: 80%)
  • 뉴튼은 1666년에 '광학원리'를 발표하면서 태양광선이 프리즘을 통과하면 스펙트럼이 형성된다는 것을 처음으로 밝혔습니다. 이는 현재까지도 광학 분야에서 중요한 발견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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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의 온도감(溫度感)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면적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은 색의 주파수와 관련이 있으며, 이 주파수가 높을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므로 더 높은 온도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색상이 온도감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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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색 중 연구실이나 주의 집중이 필요한 공간에 사용하는 색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녹색
  2. 파랑
  3. 노랑
  4. 회색
(정답률: 77%)
  • 노랑은 고객을 유혹하거나 주의를 분산시키는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실이나 주의 집중이 필요한 공간에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대신 녹색과 파랑은 집중력을 높이고 안정감을 주는 색으로 알려져 있으며, 회색은 차분하고 집중력을 돕는 색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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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색의 맑거나 흐린 정도의 차를 의미하는 것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색입체
(정답률: 86%)
  •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순도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의 밝기나 색상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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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물체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과 빛의 3속성(휘도, 순도, 주파장)이 올바르게 대응된 것은?

  1. 주파장 → 색상, 휘도 → 명도, 순도 → 채도
  2. 주파장 → 명도, 휘도 → 색상, 순도 → 채도
  3. 주파장 → 채도, 휘도 → 명도, 순도 → 색상
  4. 주파장 → 색상, 휘도 → 채도, 순도 → 명도
(정답률: 86%)
  • 주파장은 빛의 색상을 결정하고, 휘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며, 순도는 색의 진하고 연함을 나타냅니다. 반면에 물체의 색상은 빛의 주파장에 따라 결정되며, 명도는 물체의 밝기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진하고 연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파장은 색상과 대응하고, 휘도는 명도와 대응하며, 순도는 채도와 대응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파장 → 색상, 휘도 → 명도, 순도 → 채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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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은 오스트발드의 등색상 삼각형에 있어서의 조화를 기호로 나타낸 것이다. 그 중 등흑계열의 조화에 해당하는 것은?

  1. pn - pi – pe
  2. ec - ic - nc
  3. ca - ge – li
  4. gc - lc - lg
(정답률: 30%)
  • 등흑계열은 검정색, 회색, 흰색 등이 포함된 색상 계열이다. 따라서 이 색상 계열의 조화는 ec(검정색) - ic(회색) - nc(흰색)이다. 다른 보기들은 등색상 삼각형에서 다른 색상 계열의 조화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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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서 부조화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눈부심(glare)
  2. 제 1 부조화(first ambiguity)
  3. 제 2 부조화(second ambiguity)
  4. 제 3 부조화(third ambiguity)
(정답률: 알수없음)
  • 답: "눈부심(glare)"이 부조화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다.

    "제 1 부조화"는 색상의 밝기와 채도가 동시에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우를 말하며, "제 2 부조화"는 색상의 채도와 명도가 동시에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우를 말한다.

    "제 3 부조화"는 색상의 채도와 명도가 변하지 않으면서 색상이 다른 두 가지로 인식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색채 조화론에서 가장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으로, 색상의 조화를 해치는 요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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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였다.
  2.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의 합을 100%로 하였다.
  3. 색입체의 모양은 복원추체이다.
  4. 색에 따라서 혼합량의 합은 일정치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고,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의 합을 100%로 하며, 복원추체 모양을 가지지만, 색에 따라서 혼합량의 합은 일정치 않다. 이는 각 색의 파장과 강도에 따라 혼합시 결과물의 색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빨강과 파랑을 혼합하면 보라색이 되지만, 노랑과 청록을 혼합하면 녹색이 되므로, 혼합량의 합이 일정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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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서로 반대되는 경향으로 변해보이는 색의 대비효과와는 달리 주위색의 영향으로 오히려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은?

  1. 색의 동시대비현상
  2. 색의 동화현상
  3. 중간혼합현상
  4. 푸르킨예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주위색의 영향으로 인접한 색이 서로 융합되어 느껴지는 현상을 "색의 동화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색의 대비효과와는 반대되는 현상으로,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색이 조금씩 변화하고 더욱 조화롭게 느껴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예술 작품에서 색상 조합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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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병치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가법혼색의 일종으로 어느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볼 때 백색으로 보인다.
  2. 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과 직물 등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3.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점으로 찍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대비가 심하다.
  4. 여러가지 많은 색, 점들이 동시적으로 나열되어 있는 경우에 일어나는 감법혼색의 일종이다.
(정답률: 24%)
  • 병치혼합은 여러 가지 색이 동시에 나열되어 있는 경우에 일어나는 감각현상으로, 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과 직물 등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이는 작가들이 색을 조합하여 새로운 감각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과 직물 등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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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배색 중 가장 명시도가 높은 것은?

  1. 흑색 바탕의 황색
  2. 흑색 바탕의 청색
  3. 백색 바탕의 황색
  4. 백색 바탕의 청색
(정답률: 100%)
  • "흑색 바탕의 황색"이 가장 명시도가 높은 것이다. 이유는 "흑색"과 "황색"이라는 두 가지 색상이 모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흑색 바탕의 청색"과 "백색 바탕의 황색", "백색 바탕의 청색"은 각각 한 가지 색상만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어서 명확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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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장시간 보여지는 대상물에 대해서는 고명도 고채도는 피한다.
  2. 색채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칼라를 사용해야만 한다.
  3. 실내에 있어서 조명의 특성을 이용하여 조명 효율을 높인다.
  4. 색채에 의한 심리적 효과를 이용하여 그 방의 이용가치를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칼라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적절한 설명이다. 색채조절은 적절한 색상과 명도, 채도를 선택하여 대상물의 느낌이나 분위기를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칼라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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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스펙트럼은 빛의 어떠한 현상에 의한 것인가?

  1. 흡수
  2. 굴절
  3. 투과
  4. 직진
(정답률: 100%)
  • 스펙트럼은 광선이 물질을 통과할 때 굴절되는 현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광선이 물질을 통과하면서 속도가 변하면 광선의 진행 방향이 바뀌는데, 이것이 굴절입니다. 이 굴절 현상에 의해 빛의 파장이 다르게 굴절되어 스펙트럼이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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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인물과 색채조화 이론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셰브렐(M.E.Chevreul) - 유사색의 배색은 좋지만 색상차가 커지면서 조화가 무너져 간다.
  2. 무운· 스펜서(Moon· Spencer) - 미는 복잡성 속의 질서성을 가진 것이다.
  3. 훼히너(G.T.Fechner) - 둘 이상의 색사이에는 어떤 합법적인 관계(서열)가 존재할 때 즐거운 감정이 생긴다.
  4. 럼포드(Rumford) - 두 색은 이들을 혼색시킬 때 완전한 무채색이 되는 경우에만 조화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럼포드(Rumford) - 두 색은 이들을 혼색시킬 때 완전한 무채색이 되는 경우에만 조화한다. 이는 두 색이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을 때 색채 조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보완적인 관계에 있으며, 이들을 혼합하면 회색(무채색)이 되므로 조화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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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상의 그라데이션(gradation)이란?

  1. 강조색이 없는 배색의 상태
  2. 한 가지 색이 다른 색채로 옮겨갈 때 진행된 변화
  3. 여러 주조색으로 인해 통일된 상태
  4. 유사색상의 조화된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의 그라데이션은 한 가지 색이 다른 색채로 옮겨갈 때 진행된 변화를 의미합니다. 즉, 색상이 점차적으로 변화하면서 부드럽게 연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에서 점점 노란색으로 변화하는 그라데이션은 빨간색과 노란색 사이의 색상들이 부드럽게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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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가장 큰 팽창색은?

  1. 고명도, 저채도, 한색계의 색
  2. 저명도, 고채도, 난색계의 색
  3. 고명도, 고채도, 난색계의 색
  4. 저명도, 고채도, 한색계의 색
(정답률: 84%)
  • 가장 큰 팽창색은 "고명도, 고채도, 난색계의 색"입니다. 이유는 고명도와 고채도는 색의 선명도와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 두 가지가 모두 높을수록 색의 인상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난색계의 색은 여러 가지 색상이 섞여있어서 다양한 색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팽창색으로서의 효과가 가장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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