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1-27)

목공예기능사
(2002-01-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디자인 분야 중 실내디자인, 건축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등의 분야는?

  1. 공예디자인
  2. 환경디자인분야
  3. 시각디자인분야
  4. 산업디자인분야
(정답률: 83%)
  • 실내디자인, 건축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등은 모두 환경을 디자인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환경디자인분야에 속합니다. 이 분야는 인간이 사용하는 공간이나 건축물, 도시 등을 디자인하여 쾌적하고 기능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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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텍스츄어(texture)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물체가 차다, 부드럽다, 거칠다 등의 느낌을 받는다.
  2. 물체의 재질감을 뜻한다.
  3. 시각적으로도 느낄수 있다.
  4. 프로덕트 디자인에서만 느낄수 있다.
(정답률: 95%)
  • 정답은 "프로덕트 디자인에서만 느낄수 있다." 입니다.

    이유는 텍스츄어는 물체의 재질감을 뜻하며, 시각적으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덕트 디자인뿐만 아니라 예술,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텍스츄어를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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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괴목의 아름다운 목리를 잘 살리기 위해 되도록 복잡한 조각은 피하고 단순하며 매끄럽게 작품을 만들려고 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유의하여야 되는가?

  1. 공간감
  2. 양감
  3. 추상형
  4. 질감
(정답률: 100%)
  • 괴목의 아름다운 목리를 잘 살리기 위해 단순하고 매끄러운 작품을 만들 때 가장 유의해야 하는 점은 질감입니다. 목재의 질감을 살려서 작품에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질감을 활용하여 작품의 표현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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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에 있어서 조형 원리의 근원이 되는 것은?

  1. 통일과 변화
  2. 조화의 대조
  3. 균형과 균제
  4. 비례와 분할
(정답률: 79%)
  • 디자인에서 조형 원리의 근원은 "통일과 변화"입니다. 이는 디자인 요소들을 일관성 있게 조합하면서도 적절한 변화를 주어 조화롭고 흥미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통일과 변화는 매우 중요한 원리이며,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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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호수의 수면에 돌을 던졌을 때 작던 투하점의 원이 점점 그 파문을 넓혀 가는 형태는? (단, 대칭형의 작성 순서에 따른 기본형이 되는 것 중에서)

  1. 반복에 의한 대칭
  2. 이동형의 대칭
  3. 확대형의 대칭
  4. 회전형의 대칭
(정답률: 91%)
  • 돌을 던졌을 때 생기는 파동은 원형으로 일정한 간격마다 파동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원형 파동은 중심점을 기준으로 대칭입니다. 따라서, 원형 파동이 점점 커지는 형태는 중심점을 기준으로 확대되는 형태이므로 "확대형의 대칭"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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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조선시대 공예품 중 가장 간결하며 소박하고 합리적인 것은?

  1. 목공예품
  2. 나전칠기
  3. 분청사기
  4. 화각장
(정답률: 100%)
  • 목공예품은 자연의 소재인 나무를 가공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간결하면서도 소박하고 합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조선시대에는 가구, 문구류, 주방용품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인기가 높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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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백제시대 공예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신라와 일본에 공예문화를 전함
  2. 우아하고 미의식이 세련된 조형
  3. 맑고 단순한 개성의 표현
  4. 토우와 이형토기의 유물이 삼국 중 가장 많음
(정답률: 82%)
  • 토우와 이형토기의 유물이 삼국 중 가장 많은 이유는 백제가 토기를 대량 생산하고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백제는 토기를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였으며, 특히 죽장과 함께 묻는 관습이 있어 대량 생산되었습니다. 따라서 백제시대 유물 중 토기가 많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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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을 얻기 위한 방법은?

  1. 명도차가 큰 색을 이웃하여 쓴다.
  2. 색상이 다른 원색을 이웃하여 쓴다.
  3. 색상이 다르고 채도가 같은 색을 이웃하여 쓴다.
  4. 채도가 다르고 색상이 같은 색을 이웃하여 쓴다.
(정답률: 73%)
  •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명도차가 큰 색을 이웃하여 사용하면 대비가 강해져서 눈에 더 잘 띄게 됩니다. 따라서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을 얻기 위해서는 명도차가 큰 색을 이웃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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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커어브가 급하지 않은 큰 곡선을 그리는데 가장 적당한 제도 용구는?

  1. 자유곡선자
  2. 운형자
  3. 비임컴퍼스
  4. 디바이더
(정답률: 83%)
  • 자유곡선자는 커브를 그리는데 있어서 자유도가 높아서 다양한 곡선을 그릴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당한 제도 용구입니다. 운형자는 일정한 간격으로 곡선을 그리는데 적합하며, 비임컴퍼스는 각도를 정확하게 재는데 사용되며, 디바이더는 길이를 정확하게 재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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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통 트레이싱 할때에 있어서 제일 먼저 긋는 선은?

  1. 치수선
  2. 지시선
  3. 파선
  4. 수평선
(정답률: 96%)
  • 트레이싱을 할 때에는 물체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그리기 위해 기준이 되는 수평선을 먼저 그립니다. 이는 물체의 수평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다른 요소들을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평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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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면에 사용되는 기호의 사용 예(例)중 옳은 것은?

  1. 두께 – t
  2. 45° 면 떼기 - B
  3. 반지름 - ø
  4. 지름 - R
(정답률: 87%)
  • 정답은 "두께 – t" 입니다.

    도면에서 두께는 일반적으로 부재의 두께를 나타내며, 부재의 두께가 중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표시해야 합니다. 두께는 부재의 두께를 나타내는 기호로, 일반적으로 수직으로 그려진 두 개의 실선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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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직사각형과 같은 면적의 정사각형 그리기에서 맞는 것은?

  1. DF = FE
  2. BC = CG
  3. CE = CG
  4. DF = FH
(정답률: 65%)
  • 정사각형 ABCD의 대각선 AC와 BD가 교차하는 점을 E로 하면, 삼각형 AED와 삼각형 BEC는 서로 합동이다. 따라서, AE = BE이고, CE = CG이므로, BE = CG이다. 또한, 삼각형 ADF와 삼각형 CDF는 서로 합동이므로, AD = CD이고, DF = DF이다. 이를 종합하면, 삼각형 BDF와 삼각형 CFE는 서로 합동이므로, DF = F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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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파장이 가장 긴 색은?

  1. 연두
  2. 파랑
  3. 빨강
  4. 보라
(정답률: 94%)
  • 파장이란 빛의 파동이 한 번 완성되는데 걸리는 거리를 말합니다. 파장이 긴 색은 파동이 길어져서 빛의 에너지가 약해지기 때문에 빛의 밝기가 낮아지고, 색상이 더 어두워집니다. 따라서 파장이 가장 긴 색은 빨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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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감산혼합(색료)의 결과 중 맞는 것은?

  1. 빨강 + 노랑 = 자주
  2. 파랑 + 노랑 = 남색
  3. 파랑 + 빨강 = 보라
  4. 노랑 + 보라 = 연두
(정답률: 57%)
  • 파랑과 빨강은 각각 기본 색상 중 하나이며, 감산혼합에서는 빛의 파장이 서로 섞여 색이 형성됩니다. 파랑은 짧은 파장의 빛이고, 빨강은 긴 파장의 빛입니다. 따라서 파랑과 빨강을 섞으면 짧은 파장과 긴 파장이 함께 나타나 보라색이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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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가지 색을 가지고 회전혼합 하였을 때 무채색이 되었다. 이 두색의 관계는?

  1. 유사색
  2. 보색
  3. 탁색
  4. 명색
(정답률: 80%)
  • 두 색이 회전혼합하여 무채색이 되었다는 것은 두 색이 상반된 색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반된 색상 관계를 가지는 것이 바로 보색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청록색, 노랑과 보라색, 파랑과 주황색 등이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두 색이 보색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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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상이 다른 두색을 동시에 대비시켰을 때 서로 반대방향의 색으로 기울어져 보이는 현상은?

  1. 명도대비
  2. 계속대비
  3. 색상대비
  4. 채도대비
(정답률: 91%)
  • 정답은 "색상대비"입니다. 색상대비는 서로 다른 두 색상을 대비시켰을 때, 그 색상들이 서로 반대방향의 색으로 기울어져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들이 대비를 이루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을 대비시키면 빨간색은 시안색으로, 초록색은 마젠타색으로 기울어져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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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보라색 위에서 노란색 점은 어떻게 보이는가?

  1. 후퇴하여 작게 보인다.
  2. 팽창되어 크게 보인다.
  3. 주황색으로 보인다.
  4. 수축되어 보인다.
(정답률: 83%)
  • 보라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이며, 빨간색과 파란색은 빛의 파장이 다릅니다. 노란색은 빨간색과 초록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이며, 빨간색과 초록색은 빛의 파장이 다릅니다. 따라서 보라색 위에서 노란색은 빛의 파장이 다른 두 가지 색이므로 빛이 팽창되어 크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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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평화, 안전의 느낌을 주는 색상은?

  1. 다홍
  2. 녹색
  3. 흰색
  4. 보라
(정답률: 93%)
  • 녹색은 자연과 연관되어 있으며, 식물이나 나무 등 생명력이 있는 것들과 연관되어 있어 안정감과 평화감을 불러일으키는 색상입니다. 또한, 녹색은 환경보호와 연관되어 있어 안전한 환경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화와 안전의 느낌을 주는 색상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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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가장 찬 느낌의 배색은?

  1. 노랑,연두,녹색
  2. 보라,연두,녹색
  3. 주황,파랑,보라
  4. 감청,백색,파랑
(정답률: 83%)
  • 감청, 백색, 파랑은 모두 차가운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어 시원하고 차가움을 느끼게 합니다. 특히 감청과 파랑은 물과 연관되어 있어 시원한 느낌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보다 더 찬 느낌의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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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과 같은 전개도의 실체는?

  1. 정4면체
  2. 정4각추
  3. 정삼각추
  4. 삼각주
(정답률: 78%)
  • 이 전개도는 4개의 삼각형과 1개의 정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모양은 정삼각추의 전개도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이 실체는 정삼각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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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목공예재료

21. 다음 그림의 투상도는?

  1. 사투상도
  2. 1점 투시도
  3. 등각투상도
  4. 부등각 투상도
(정답률: 74%)
  • 정답은 "사투상도"입니다. 이 그림은 물체의 세 가지 면이 모두 보이는 것으로, 이를 표현하기 위해 사투상도를 사용합니다. 1점 투시도는 한 면만 보이는 경우에 사용되며, 등각투상도와 부등각 투상도는 물체의 모양이나 크기를 왜곡하여 표현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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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입체의 평면도를 맞게 작도한 것은?

(정답률: 100%)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체도에서는 빨간색 선분이 파란색 면과 평행하게 보입니다.
    2. 따라서 이 선분이 나타내는 선도 평면도에서도 파란색 면과 평행해야 합니다.
    3. 보기 중에서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것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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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목재의 장점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가공이 쉽다.
  2. 구하기 쉽다.
  3. 열, 전기적으로 부도체이다.
  4. 재질이 균일하다.
(정답률: 74%)
  • 목재의 장점 중 "재질이 균일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목재는 자연에서 자라는 자연재료이기 때문에 그 특성상 각기 다른 생장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재질이 균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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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목재의 갈라짐에 있어 성할(星割)의 갈라지는 상태는?

  1. 마구리면(木口面)에서 나이테를 따라 갈라진다.
  2. 수심(樹心)에서 바깥쪽으로 갈라진다.
  3. 나이테에 이어져서 갈라진다.
  4. 통나무의 외주로부터 중심을 향해 갈라진다.
(정답률: 78%)
  • 성할(星割)은 목재의 갈라짐 중 하나로, 통나무의 외주에서 중심을 향해 갈라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통나무가 자라면서 외부에서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내부의 나무 섬유가 늘어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나무의 외주에서부터 중심을 향해 갈라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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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활엽수에만 육안으로 잘 보이는 조직으로 목재결에 점으로 나타나는 조직은?

  1. 가도관
  2. 수선
  3. 수지구
  4. 물관
(정답률: 70%)
  • 수선은 활엽수의 목재결에 점으로 나타나는 조직으로, 이는 수송조직의 일종인 선조직의 일부분이 목재결에 노출되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가도관, 수지구, 물관은 수송조직이 아니거나, 목재결에 나타나지 않는 조직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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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목재의 변형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심재가 변재보다 변형율이 적다.
  2. 일반적으로 비중이 큰 목재가 변형율이 적다.
  3. 목재의 섬유방향에 따라 건조 수축율이 다르다.
  4. 목섬유의 평행방향이 변형율이 제일 적다.
(정답률: 75%)
  • "일반적으로 비중이 큰 목재가 변형율이 적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목재의 변형은 목재의 수분 함량, 온도, 습도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목재의 종류에 따라 변형율이 다릅니다. 따라서, 비중이 큰 목재가 항상 변형율이 적다는 것은 일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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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목재를 잡아끄는 외력에 대한 저항은?

  1. 휨강도
  2. 인장강도
  3. 전단강도
  4. 경도
(정답률: 92%)
  • 목재를 잡아끄는 외력은 인장력입니다. 따라서 목재가 이 외력에 대한 저항을 제공하는 것은 인장강도입니다. 인장강도는 재료가 인장력에 대해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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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목재의 수축과 팽창을 적게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똑같은 함수량으로 똑같이 건조시켜 둔다.
  2. 흡수능력을 줄이면서 높은 온도에서 건조한 것을 사용한다.
  3. 한냉한곳의 목재를 더운 물속에 담군다.
  4. 재료를 적당한 습도의 장소에 둔다.
(정답률: 74%)
  • 한냉한곳의 목재를 더운 물속에 담그는 것은 오히려 수축과 팽창을 증가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적게하는 방법이 아니다. 더운 물속에 담그면 목재가 빠르게 가열되어 수분이 증발하고, 이로 인해 목재 내부의 압력이 변화하여 수축과 팽창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오히려 목재의 수축과 팽창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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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목재를 대형 철제 실린더 안에 넣고 밀폐하여 진압조건에서 급속히 건조되는 인공건조는?

  1. 고온건조
  2. 진공건조
  3. 고주파건조
  4. 증기건조
(정답률: 97%)
  • 목재를 대형 철제 실린더 안에 넣고 밀폐하여 진압조건에서 급속히 건조하는 인공건조 방법은 진공건조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낮추어 수분이 증발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진공 상태에서는 수분이 증발하기 쉽기 때문에 빠르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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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단판에 대한 설명이 올바른 것은?

  1. 두께가 약 5mm이하의 얇은 판이다.
  2. 얇게 켠 나무를 교차시켜 접착한 것이다.
  3. 판재표면에 가공을 하여 미려하게 한 것이다.
  4. 목재를 세편화하여 성형한 것이다.
(정답률: 86%)
  • 단판은 두께가 약 5mm 이하인 얇은 판이기 때문에 "두께가 약 5mm이하의 얇은 판이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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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열가소성 수지는?

  1. 페놀 수지
  2. 요수 수지
  3. 에폭시 수지
  4. 염화비닐 수지
(정답률: 58%)
  • 열가소성 수지는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은 수지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염화비닐 수지는 열가소성이 뛰어나며,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염화비닐 수지가 고분자 사슬이 직선 구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염화비닐 수지가 열가소성 수지 중에서 가장 적합한 소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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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아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아교는 반투명체이고 황색으로 광택이 있어야 한다.
  2. 맑은 물에 4∼24시간 동안 담가 두었다가 사용한다.
  3. 50℃정도 더운물에 1∼3시간 녹인다.
  4. 아교의 붙는 힘은 20℃가 표준이다.
(정답률: 75%)
  • "아교의 붙는 힘은 20℃가 표준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아교의 붙는 힘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므로, 사용하는 재료와 환경에 따라 적절한 온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표준 온도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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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목재의 벌채시기를 계절과 수명으로 구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가을이나 겨울의 벌채는 건조가 빠르고 작업이 쉽다.
  2. 장목기의 목재가 재질도 좋고, 재적도 많다.
  3. 봄이나 여름에 벌채해야 조림 계획상 좋다.
  4. 유목기의 벌목은 재질이 무르고 함수율이 높다.
(정답률: 93%)
  • "장목기의 목재가 재질도 좋고, 재적도 많다."가 틀린 것입니다.

    봄이나 여름에 벌채해야 조림 계획상 좋은 이유는, 이 때 나무가 생장하면서 수분이 많아서 벌채 후 건조가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에 벌채하면 눈이 많이 내려서 작업이 어렵고, 가을에 벌채하면 떨어지는 잎이 방해가 되어 작업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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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우리나라 기후에서 목재의 기건 함수율은?

  1. 8 –10%
  2. 12-14%
  3. 15-18%
  4. 20-25%
(정답률: 66%)
  • 우리나라는 습한 기후이기 때문에 목재가 습기를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기건 함수율이 낮아집니다. 이에 따라 목재의 기건 함수율은 보통 12-14% 정도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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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목재의 접착조건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횡단면보다 종단면이 접착력이 강하다.
  2. 접착면이 평활해야 접착력이 좋다.
  3. 목재면이 오염되지 않아야 접착력이 좋다.
  4. 수지류가 묻어 있으면 접착력이 더욱 좋다.
(정답률: 93%)
  • "수지류가 묻어 있으면 접착력이 더욱 좋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수지류가 묻어 있으면 오히려 접착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유는 수지류가 접착면과 접촉하여 접착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접착면과 접촉을 방해하여 접착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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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목재의 분류 중 잎이 넓고 잎맥은 그물 모양의 식물은?

  1. 소철과 식물
  2. 삼과 식물
  3. 송백과 식물
  4. 쌍떡잎 식물
(정답률: 100%)
  • 잎이 넓고 잎맥이 그물 모양인 식물은 쌍떡잎 식물입니다. 이는 쌍떡잎 식물의 특징 중 하나로, 쌍떡잎 식물은 잎이 2개씩 나뉘어져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이 나타납니다. 소철과 식물, 삼과 식물, 송백과 식물은 모두 단향잎 식물로, 잎이 한쪽으로 나뉘어져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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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그림 중 옻칠 붓으로 적당한 것은?

(정답률: 92%)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옻칠 붓은 물감이나 옻칠에 사용되는 붓으로, 물감이나 옻칠의 농도가 높아도 붓털이 빠져나가지 않고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물감이나 옻칠의 농도가 높아지면 붓털이 빠져나가거나 물감이나 옻칠이 제대로 발릴 수 없는 붓이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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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고주파 건조법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건조시간이 가장 빠르다.
  2. 전기에 의한 화재 위험이 크다.
  3. 함수율이 극히 작게 된다.
  4. 건조 작업이 간단하다.
(정답률: 88%)
  • 고주파 건조법은 건조시간이 가장 빠르고 함수율이 극히 작아서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전기에 의한 화재 위험이 크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고주파 건조기는 전기를 이용하여 고주파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전기적 안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지만, 안전장치가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전기에 의한 화재 위험이 크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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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알콜성 착색제의 희석제로 적당한 것은?

  1. 메탄올
  2. 테레핀 유
  3. 톨루엔
  4. 크실렌
(정답률: 80%)
  • 알콜성 착색제는 일반적으로 물에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희석제가 필요합니다. 메탄올은 물과 잘 섞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알콜성 착색제의 희석제로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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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등나무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외피를 벗기면 마디가 있으며 단단하다.
  2. 외피를 벗기면 광택이 있는 표피가 있다.
  3. 물을 적시면 단단해지고 강도가 높아진다.
  4. 불에 쪼이면 쉽게 구부러져 가공하기 쉽다.
(정답률: 96%)
  • 정답은 "물을 적시면 단단해지고 강도가 높아진다."입니다. 등나무는 물을 흡수하면서 섬유 구조를 강화하는 특성이 있지만, 물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부서지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분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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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목공예

41. 톱의 종류와 용도가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자르기톱 - 나뭇결 방향으로 자를 때
  2. 실톱 - 홈을 파낼 때
  3. 붕어톱 - 곡선을 자를 때
  4. 등대기톱 - 자르는 톱니로 정밀한 세공을 할 때
(정답률: 90%)
  • 등대기톱은 자르는 톱니가 매우 작고 밀도가 높아 정밀한 세공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등대기톱은 정밀한 자르기 작업을 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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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안쪽의 곡면을 깍을 때 주로 사용하는 대패는?

  1. 턱 대패
  2. 배 대패
  3. 옆 대패
  4. 홈 대패
(정답률: 88%)
  • 안쪽의 곡면을 깍을 때는 곡면에 따라 대패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배 대패는 곡면의 중심부분을 깍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배 대패가 곡면의 중심부분에 가장 근접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쪽의 곡면을 깍을 때 주로 사용하는 대패는 "배 대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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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각(부조)할 때 원호가 작은 문양을 넣기 위한 가장 적합한 조각칼은?

  1. 창칼
  2. 평칼
  3. 삼각칼
  4. 둥근칼
(정답률: 75%)
  • 둥근칼은 원형적인 모양을 자르기에 가장 적합한 칼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칼들은 각진 모양을 자르는 데 더 적합합니다. 따라서, 작은 문양을 넣기 위해서는 둥근칼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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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선시대 목,죽공예의 독특한 공예미는?

  1. 귀족적이고 화려함
  2. 세련된 매끄러움
  3. 건실한 구조와 실용성
  4. 모방적 꾸밈성
(정답률: 96%)
  • 조선시대 목, 죽공예는 건실한 구조와 실용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이는 당시 사회의 실용성과 경제적인 제약 때문이었을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분위기에서도 반영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공예는 기능성과 실용성이 뛰어나며, 귀족적이고 화려한 꾸밈보다는 세련된 매끄러움을 추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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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긴 부재를 잴 때 오차가 적은 자는?

  1. 직각자
  2. 곧은자
  3. 곱자
  4. 접자 또는 줄자
(정답률: 82%)
  • 접자 또는 줄자가 긴 부재를 잴 때 오차가 적은 이유는, 접자 또는 줄자는 부재의 길이에 따라 더 많은 점을 찍어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재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더욱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직각자, 곧은자, 곱자는 부재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오차가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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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그무개의 명칭이 아닌 것은?

  1. 자단
  2. 죔쐐기
(정답률: 82%)
  • 그무개의 명칭 중 "촉"은 그무개와 관련이 없는 다른 물건의 명칭입니다. "자단"은 그무개를 가늘고 길게 자른 것을 말하며, "죔쐐기"는 그무개를 작게 썰어 만든 음식입니다. "대"는 그무개의 다른 이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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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톱날의 날어김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목재를 직선으로 자르게 한다.
  2. 톱몸이 목재에 끼이지 않도록 한다.
  3. 톱날을 곧게 만들어 준다.
  4. 톱날을 오래 사용 하도록 해 준다.
(정답률: 92%)
  • 톱몸이 목재에 끼이지 않도록 하면 톱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자르는 과정에서 톱날이 흔들리지 않아 정확한 자르기가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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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합판 양면 붙이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볍고 강도가 크다.
  2. 넓은 면을 얻을 수 있다.
  3. 비틀림이 적고 방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내구성 및 내열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66%)
  • "비틀림이 적고 방음 효과를 얻을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합판 양면 붙이기는 여러 장의 나무 판자를 접착제로 붙여서 만든 판입니다. 이 과정에서 강도가 크고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볍고 강도가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장의 나무 판자를 붙여서 만들기 때문에 넓은 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합판 양면 붙이기는 나무 판자를 붙여서 만들기 때문에 비틀림이 적지 않습니다. 또한 방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합판이 단단하게 붙여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구성 및 내열성이 우수하다."는 이유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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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액자틀을 만드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맞춤 방법은?

  1. 연귀맞춤
  2. 주먹장맞춤
  3. 장부맞춤
  4. 사개맞춤
(정답률: 96%)
  • 액자틀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모양이기 때문에, 연귀맞춤 방법이 가장 많이 쓰입니다. 연귀맞춤은 액자틀의 네 모서리를 모두 90도 각도로 깎아내어 연결하는 방법으로, 모서리가 깔때기 모양이 되어 액자틀이 더욱 안정적으로 고정됩니다. 주먹장맞춤은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내는 방법으로, 액자틀의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장부맞춤은 모서리를 직각으로 깎아내는 방법으로, 액자틀의 모서리가 뾰족해져서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개맞춤은 모서리를 대각선으로 깎아내는 방법으로, 액자틀의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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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내용과 같은 공정으로 제작하는 기법은?

  1. 부조
  2. 투조
  3. 상감
  4. 환조
(정답률: 91%)
  • 상감은 주로 금속을 가공할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 이미지나 문자 등을 원판에 새겨놓고 그 부분을 제외한 부분을 깎아내어 원하는 모양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금속 원판에 이미지가 새겨져 있고, 그 부분을 제외한 부분이 깎아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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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장대 위에 물그릇을 놓았더니 흰 자국이 생겼다. 어떤 칠을 한 경우인가?

  1. 래커
  2. 휘발성 에나멜
  3. 휘발성 니스
  4. 유성 페인트
(정답률: 87%)
  • 화장대 위에 물그릇을 놓았을 때 생긴 흰 자국은 휘발성 니스를 칠한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휘발성 니스는 물에 녹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물과 접촉하면 흰 자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휘발성 니스는 빠르게 마르기 때문에 화장대 위에 물그릇을 놓았을 때 자국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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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무늬목 사용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무늬가 없는 목재에 무늬를 만들어 준다.
  2. 합판에 붙임으로 뒤틀림을 방지하고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3. 무늬가 좋은 목재를 무늬목으로 널리 이용한다.
  4. 구조물을 튼튼하게 해준다.
(정답률: 92%)
  • 무늬목은 구조물을 튼튼하게 해주는 목적이 아니라, 주로 아름다움을 더해주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조물을 튼튼하게 해준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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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 사고의 위험과 비교적 거리가 먼 내용은?

  1. 조각도가 무디게 연마되었다.
  2. 조각도가 너무 잘 갈려서 조각하기 위험하다.
  3. 조각할 목재가 불규칙한 형태로써 작업 중 균열이 갈 위험이 있다.
  4. 손가락 골절상으로 조각도 잡기가 불편하다.
(정답률: 89%)
  • 조각도가 너무 잘 갈려서 조각하기 위험하다는 이유는 조각 작업 중에도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도구가 움직여 손이나 몸에 다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조각도는 적당한 연마로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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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재해 조사 방법 중 참가하는 조사자의 자세로서 틀린 것은?

  1. 재해 발생시 즉시 현장이 변형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시한다.
  2. 과거의 사고 경향, 사례, 조사기록 등은 조사 항목에서 제외한다.
  3. 재해 현장도 될 수 있는대로 사진이나 도면을 작성하여 기록해 둔다.
  4. 객관적인 입장에서 하여야 하며 편견을 가지고 조사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100%)
  • 과거의 사고 경향, 사례, 조사기록 등은 조사 항목에서 제외하는 이유는 이전 사고와 현재 사고의 상황이 완전히 동일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전 사고의 조사 결과를 미리 가지고 있으면 현재 사고의 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객관적인 조사 결과를 얻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해 조사에서는 현재 사고의 상황에 집중하여 조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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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사고 발생시 구급 처치의 일반적인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의사에게 연락할 때는 사고 발생 장소, 인원, 성명, 원인 부상 정도 등을 정확히 보고한다.
  2. 출혈, 호흡 정지 중독 등은 특히 긴급 처리한다.
  3. 의식 불명의 환자에게는 물 기타 음료수를 빨리 주어야 한다.
  4. 중상자에게는 자기의 부상을 보이지 않도록 하여 환자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6%)
  • 정답: 의식 불명의 환자에게는 물 기타 음료수를 빨리 주어야 한다.

    이유: 의식 불명의 환자에게는 물 기타 음료수를 빨리 주어서는 안 됩니다. 의식 불명의 환자는 입으로 물을 마시면 기도에 물이 들어가서 호흡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의식 불명의 환자는 안전한 위치에 누워서 호흡을 확인하고, 긴급 구조대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물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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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조각도 앞날의 표준 경사각은?

  1. 5° ∼ 10°
  2. 15° ∼ 20°
  3. 25° ∼ 30°
  4. 35° ∼ 50°
(정답률: 67%)
  • 조각도의 앞날은 재료를 절단하거나 깎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앞날의 경사각이 너무 작으면 재료를 제대로 절단할 수 없고, 너무 크면 재료가 너무 많이 파여나가서 원하는 모양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경사각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조각도의 앞날의 표준 경사각은 25° ∼ 30°입니다. 이는 재료를 잘라내는 데 적절한 각도로, 너무 작지도 크지도 않아서 다양한 재료에 대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경사각은 조각도의 내구성과도 관련이 있어서, 너무 작은 경사각은 조각도의 선날이 빨리 마모되고, 너무 큰 경사각은 조각도의 내구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25° ∼ 30°가 조각도의 앞날에 적절한 경사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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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아주 작은 구멍을 뚫는데 사용되며, 송곳날의 길이는 4.5∼15cm의 것이 있고, 굵기는 길이에 비례하는 송곳은?

  1. 반달송곳
  2. 세모송곳
  3. 쥐이빨송곳
  4. 네모송곳
(정답률: 93%)
  • 송곳날의 길이가 4.5∼15cm로 다양한 길이를 가지고 있고, 굵기는 길이에 비례한다는 조건을 고려하면, 송곳날이 길고 얇은 "반달송곳"이나 "세모송곳"은 구멍을 뚫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쥐이빨송곳"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빨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구멍을 뚫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송곳날의 길이와 굵기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 "네모송곳"이 가장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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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형상에 따라 조각하려는 내용 중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실톱이나 실톱 기계를 사용하여 뚫어내는 조각 기법은?

  1. 음각기법
  2. 양각기법
  3. 투각기법
  4. 부조기법
(정답률: 96%)
  • 투각기법은 형상에 따라 조각하려는 내용 중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실톱이나 실톱 기계를 사용하여 뚫어내는 조각 기법입니다. 따라서 필요 없는 부분을 제거하여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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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끌의 구멍 파기와 용도가 바르게 설명된 것은?

  1. 평끌 - 부분을 파내거나 곡면을 다듬을 때
  2. 둥근끌 - 촉을 파내거나 부분을 깎을 때
  3. 세모끌 - 끌날이 삼각형으로 곡면을 다듬을 때
  4. 홈끌 - 홈을 파내거나 얕고 넓은 구멍을 팔 때
(정답률: 78%)
  • 홈끌은 이름 그대로 홈을 파내거나 얕고 넓은 구멍을 팔 때 사용하는 끌입니다. 다른 끌들은 부분을 파내거나 곡면을 다듬거나 깎을 때 사용되지만, 홈끌은 특히 홈을 만들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따라서 홈끌은 다른 끌들과는 달리 얕고 넓은 구멍을 만들기에 적합하며, 이를 위해 특별히 디자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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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띠톱 기계 사용에 관한 기술 중 잘못된 것은?

  1. 오려내기가 끝날 무렵에는 목재를 세게 누루지 말고 빨리 오려간다.
  2. 띠톱날 안내 바퀴와 띠톱날 등과의 간격은 1∼ 3mm정도로 조정해야 한다.
  3. 윗바퀴 오르내림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려 톱날을 알맞게 당긴다.
  4. 띠톱날은 톱니 방향을 맞추어 먼저 아래 바퀴에 걸고 윗바퀴에 건다.
(정답률: 96%)
  • "오려내기가 끝날 무렵에는 목재를 세게 누루지 말고 빨리 오려간다."가 잘못된 것이다. 이는 오히려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목재가 끝까지 자르기 전에 띠톱날이 멈출 수도 있다. 따라서, 오려내기가 끝날 때까지 목재를 안정적으로 고정하고, 일정한 속도로 오려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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