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목공예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직선 A,B의 한끝 B에 수선을 긋는 방법의 내용 중 맞지 않는 것은?

  1. CB = CD
  2. CD = DE
  3. DF = EF
  4. BG = FG
(정답률: 78%)
  • BG = FG이 맞지 않는다.

    이유는 수선을 긋을 때, 수선은 해당 직선과 수직이어야 하므로 BG와 FG는 수직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BG = FG가 성립하지 않는다.

    CB = CD, CD = DE, DF = EF는 모두 수직이 아니라도 삼각형의 성질에 의해 성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B = CD는 삼각형 CBD에서 BD가 공통이므로 CB와 CD의 길이가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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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용을 근본으로 하고 생활에 기여하는 공예로 여러 가지 민족문화를 표현하는 공예는?

  1. 개인적 공예
  2. 귀족적 공예
  3. 민중적 공예
  4. 기계적 공예
(정답률: 100%)
  • 민중적 공예는 실용적이며 생활에 기여하는 공예로, 다양한 민족문화를 표현하며 일상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공예입니다. 이에 비해 개인적 공예는 개인의 취미나 예술적 표현을 위한 공예, 귀족적 공예는 귀족층의 요구에 맞춰진 공예, 기계적 공예는 기계를 이용한 대량생산을 위한 공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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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점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화면이나 공간의 상대적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2. 점이 3개 이상 모이면 형을 느끼게 한다.
  3. 점이 같은 간격으로 연속적인 위치를 갖게되면 입체를 느끼게 된다.
  4. 점에다 선묘를 가하면 방향성, 상징성을 나타낸다.
(정답률: 81%)
  • 정답: "점이 3개 이상 모이면 형을 느끼게 한다."

    점이 같은 간격으로 연속적인 위치를 갖게 되면 입체를 느끼게 되는 이유는 인간의 시각 체계가 깊이를 인식하기 위해 두 눈으로 보는 시차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차를 이용하여 뇌는 입체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점이 같은 간격으로 연속적인 위치를 갖게 되면 시차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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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간감
  2. 착시
  3. 입체감
  4. 균형
(정답률: 100%)
  • 이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은 공간감, 착시, 입체감입니다. 그러나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균형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는 어떤 중심축을 기준으로 대칭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균형을 느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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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재질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시각적, 촉각적으로 물체의 재질, 부피, 무게 등의 감각을 느낄수 있다.
  2. 물체에 특수한 광선을 비추었을 때 느낄 수 있는 형태의 감각이다.
  3. 손으로 만졌을 때 촉감에 의해서만 느낄 수 있는 감각이다.
  4. 어두운 밤 중에도 불빛 없이 감각으로도 느낄 수 있다.
(정답률: 93%)
  • "시각적, 촉각적으로 물체의 재질, 부피, 무게 등의 감각을 느낄수 있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시각적인 인식과 촉각적인 감각을 통해 물체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부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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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반 아카데미즘 미술운동으로 공예가, 화가, 조각가 등이 참가하여 근대 조형수립에 큰 업적을 남겼으며 개성적 창조의 자율을 주창한 운동은?

  1. 바우하우스(Bauhaus)
  2. 오토 바그너(Otto wagner)
  3. 세세시온(Secession)
  4. 아르누보(Art Nouveau)
(정답률: 80%)
  • 세세시온은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반 아카데미즘 미술운동으로, 공예가, 화가, 조각가 등이 참가하여 근대 조형수립에 큰 업적을 남겼으며 개성적 창조의 자율을 주창한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기존의 전통적인 예술관을 거부하고, 현대적이고 개성적인 예술을 추구하며, 이를 위해 독자적인 전시관을 건립하고 전시를 개최하는 등의 활동을 펼쳤습니다. 이에 따라 세세시온은 오스트리아 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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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조선시대 공예품 중 가장 간결하며 소박하고 합리적인 것은?

  1. 목공예품
  2. 나전칠기
  3. 화청자
  4. 화각장
(정답률: 100%)
  • 목공예품은 자연의 소재인 나무를 가공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간결하면서도 소박하고 합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조선시대에는 가구, 문구류, 도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매우 중요한 공예품 중 하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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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먼셀(Munsell)의 명도단계 중 중명도에 해당하는 것은?

  1. 4도 ∼ 6도
  2. 6도 ∼ 7도
  3. 6도 ∼ 8도
  4. 6도 ∼ 9도
(정답률: 96%)
  • 먼셀의 명도단계는 0도부터 10도까지 있으며, 이 중 중명도는 4도부터 6도까지에 해당합니다. 이는 밝기가 어느 정도 어두운 색상들을 의미하며, 밝기가 높아질수록 명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4도 ∼ 6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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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검은바탕의 노란점이 분홍바탕의 노란점보다 더 밝게 보이는 현상과 가장 관련이 큰 것은?

  1. 보색대비
  2. 명도대비
  3. 색상대비
  4. 채도대비
(정답률: 70%)
  • 검은 바탕과 분홍 바탕은 색상 대비가 크기 때문에, 노란색이 더욱 빛나게 보입니다. 그러나 노란색의 명도가 검은 바탕에서는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검은 바탕의 노란점이 분홍 바탕의 노란점보다 더 밝게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명도 대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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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상품포장, 천정, 벽, 바닥의 색 선택에 가장 필요한 색 관계는?

  1. 색의 동정감
  2. 색의 시인도
  3. 색의 중량감
  4. 색의 피로감
(정답률: 79%)
  • 상품포장, 천정, 벽, 바닥의 색 선택에 가장 필요한 색 관계는 "색의 중량감"입니다. 이는 색의 진한 정도와 밝은 정도, 그리고 색의 조화와 균형을 고려하여 색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공간의 분위기와 느낌을 조절하고, 시선을 이끌어내어 상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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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만능 제도기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삼각자 기능
  2. T자 기능
  3. 운형자 기능
  4. 각도기 기능
(정답률: 73%)
  • 운형자 기능은 만능 제도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운형자는 물체의 무게나 부피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만능 제도기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각자 기능은 각도를 측정하고, T자 기능은 수직과 수평을 측정하며, 각도기 기능은 각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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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그림과 같은 와선형(渦線形)법은?

  1. 정3각형와선
  2. 아키미디언와선
  3. 신개와선
  4. 등간격와선
(정답률: 91%)
  • 등간격와선은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진 선분을 반복하여 그린 와선형으로, 등간격으로 나누어진 선분이 일정한 각도로 회전하면서 그려진다. 이 때문에 등간격와선은 규칙적이고 대칭적인 모양을 가지며, 수학적으로도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등간격와선은 기하학적인 형태를 다루는 과학이나 기술에서 자주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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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각투시도는 소점이 몇개인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7%)
  • 유각투시도는 눈 앞에 있는 물체를 집중적으로 보기 위해 눈을 가늘게 뜨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눈의 초점이 좁아져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에 소점이 2개로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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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투시도의 부호와 용어가 맞지 않는 것은?

  1. PP : 화면
  2. HL : 수평선
  3. VL : 시선
  4. CV : 기선
(정답률: 80%)
  • CV는 카메라의 시점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기선"은 투시도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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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삼각형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입체는?

  1. 정사면체
  2. 정육면체
  3. 정십면체
  4. 정십이면체
(정답률: 90%)
  • 정삼각형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입체는 정사면체입니다. 정사면체는 모든 면이 정사각형이고, 모든 모서리와 면이 서로 같은 크기인 입체이며, 정삼각형 4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삼각형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입체 중에서는 정사면체가 유일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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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색 혼합의 3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빨강(R)
  2. 녹색(G)
  3. 파랑(B)
  4. 노랑(Y)
(정답률: 48%)
  • 노랑은 가산 혼합의 3원색 중 하나가 아니라, 빨강과 녹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보조색입니다. 따라서 가산 혼합의 3원색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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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색채의 혼색결과 채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빨강 + 주황
  2. 녹색 + 연두
  3. 회색 + 빨강
  4. 파랑 + 보라
(정답률: 64%)
  • 회색은 채도가 0이므로 다른 색상과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회색과 빨강을 혼합하면 빨강의 채도가 낮아지게 되어 채도가 가장 낮은 혼색결과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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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혼색 결과가 색료의 혼합(감법혼합)인 것은?

  1. 빨강 + 녹색 = 노랑
  2. 파랑 + 빨강 = 밝은자주
  3. 빨강 + 녹색 + 파랑 = 흰색
  4. 노랑 + 청록 = 녹색
(정답률: 36%)
  • 노랑과 청록은 각각 녹색의 주요 색소인 녹색색소와 녹색색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랑과 청록을 혼합하면 녹색색소가 더욱 집중되어 녹색이 됩니다. 이러한 혼합 방법을 감법혼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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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순수, 청결, 순결, 정직이 연상되고 상징되는 색은?

  1. 회색
  2. 흰색
  3. 보라
  4. 연두
(정답률: 100%)
  • 흰색은 모든 색상을 포함하지 않고, 아무런 색상도 가지지 않은 색으로서, 순수하고 청결한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또한, 순결과 정직을 나타내는 색으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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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 중 안정감이 가장 큰 배색으로 이루어진 것은?

(정답률: 84%)
  • 안정감이 가장 큰 배색은 ""입니다. 이유는 이 배색이 색상의 대비가 적절하게 조합되어 있고, 색상의 밝기와 채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배색은 자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색상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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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목공예재료

21. 보이지 않는 외형선의 명칭은?

  1. 실선
  2. 자유실선
  3. 가는 이점쇄선
  4. 파선
(정답률: 89%)
  • 보이지 않는 외형선의 명칭은 파선입니다. 파선은 점선으로 표시되며, 일반적으로 부분적인 치수나 형상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이지 않는 외형선을 나타내는 데 가장 적합한 명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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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선의 용도에 의한 명칭 중 90° 정도 회전하는 물체에서 회전시킨 후의 위치를 나타내는 선은?

  1. 외형선
  2. 파단선
  3. 가상선
  4. 은선
(정답률: 88%)
  • 90° 정도 회전하는 물체에서 회전시킨 후의 위치를 나타내는 선은 가상선입니다. 이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선으로, 물체의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 그려지는 가상적인 선입니다. 따라서 이 선은 물체의 실제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추정된 위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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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목조각용 목재로 연하면서 제일 많이 쓰이는 재료들은?

  1. 마디카, 피나무, 은행나무
  2. 향나무, 괴목, 장미나무
  3. 박달, 배나무, 참죽나무
  4. 티크, 전나무, 삼나무
(정답률: 94%)
  • 마디카는 연하면서도 단단하고 균일한 재질로, 목조각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피나무는 그 질감이 부드럽고 연하며, 색상이 고르기 때문에 목조각의 색상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은행나무는 그 질감이 부드럽고 연하면서도 단단하며, 색상이 고르기 때문에 목조각의 색상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목조각용 목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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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심재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목질이 단단하다.
  2. 기름기가 있다.
  3. 건조해도 변화가 적다.
  4. 색채 광택이 변재에 비해 적다.
(정답률: 100%)
  • 심재는 변재와 달리 기름기가 적어서 색채 광택이 적다. 변재는 기름기가 많아서 색채 광택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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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도막 결성 성분은?

  1. 에스테르
  2. 코우펄
  3. 케톤
  4. 알콜
(정답률: 81%)
  • 도막 결성은 지질층이 물과 접촉하는 부분에서 생기는데, 지질층은 지질분자들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도막 결성 성분은 지질분자들 중에서도 수분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성분이어야 한다. 이 중에서 코우펄은 수분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면서도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도막 결성에 적합한 성분이다. 따라서 정답은 "코우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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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캐슈(cashew)눈메움제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토분
  2. 차분
  3. 호분
  4. 카세인
(정답률: 82%)
  • 캐슈눈은 캐슈너트를 가공하여 만든 대체유제품으로, 일반적으로 우유나 두유 대신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차분"이 적당치 않은 것은 없습니다. "토분"은 흙과 같은 느낌으로 거칠고 불쾌한 맛을 떠올리게 합니다. "호분"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떠올리게 하지만, 캐슈눈은 일반적으로 단맛이 적어서 "호분"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카세인"은 우유 단백질 중 하나로, 캐슈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차분"이 적당치 않은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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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목재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중량에 비하여 강도가 크다.
  2. 가공이 용이하다.
  3. 열과 전기의 전도율이 높다.
  4. 나무결이 아름답다.
(정답률: 97%)
  • 목재의 장점 중 열과 전기의 전도율이 높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목재는 전기와 열을 전도하는 능력이 낮기 때문에 전기 및 열 절연재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열과 전기의 전도율이 높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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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목재 중 음의 흡수가 가장 큰 것은?

  1. 느티나무
  2. 오동나무
  3. 적송
  4. 단풍나무
(정답률: 88%)
  • 오동나무는 음의 흡수가 가장 큰 목재 중 하나입니다. 이는 오동나무가 밀도가 높고, 섬유 구조가 밀집하여 소리를 흡수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동나무는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소리를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음향적으로도 우수한 목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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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고주파 건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다른 방법에 비해 건조시간이 빠르다.
  2. 화재의 위험이 적다.
  3. 사용량에 비해 전기소모가 적다.
  4. 함수율이 극히 작게된다.
(정답률: 81%)
  • 고주파 건조는 전자파를 이용하여 물체 내부의 분자를 직접 가열시키기 때문에 건조시간이 빠르고, 물체 표면에 직접적인 열을 가하지 않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고주파 건조기는 전기 에너지를 직접 열로 변환시키기 때문에 사용량에 비해 전기소모가 적습니다. 따라서, "사용량에 비해 전기소모가 적다."는 고주파 건조의 장점이 맞습니다. 함수율이 극히 작게 된다는 것은 장단점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고주파 건조기의 한계점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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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목재와 비교해 볼 때 파아티클보오드의 설명이 맞는 것은?

  1. 모서리가 강하며 정밀완성이 쉽다.
  2. 목재의 부패, 변형의 결점을 제거한 것이다.
  3. 표면의 색채가 다양하다.
  4. 일반적으로 합판보다 가볍다.
(정답률: 77%)
  • 파아티클보드는 목재의 부패나 변형의 결점을 제거하고 나무 파티클을 압축하여 만든 보드이기 때문에, "목재의 부패, 변형의 결점을 제거한 것이다."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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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대나무의 일반적 성질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생장초기에는 점도가 크다.
  2. 강인하고 탄력성이 크다.
  3. 목재에 비하여 신축력이 크다.
  4. 함유수분이 적고 물리적 성질이 좋다.
(정답률: 67%)
  • 정답: "목재에 비하여 신축력이 크다."

    대나무는 생장 초기에는 점도가 크지만, 성장에 따라 점도가 낮아지며 강인하고 탄력성이 큽니다. 또한 대나무는 목재에 비해 신축성이 크지 않습니다. 이는 대나무의 구조상 섬유가 길고 직선적이어서 늘어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나무는 함유수분이 적고 물리적 성질이 좋아서 가구나 건축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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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동물 아교의 성질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1. 아교와 물의 배합은 1 : 2 가 좋다.
  2. 알콜, 에테르에 잘 용해된다.
  3. 50 ~ 60℃ 정도에서 용해된 것이 좋다.
  4. 포르말린 수용액을 적용시키면 내수성이 증가한다.
(정답률: 48%)
  • 알콜과 에테르는 아교와 분자 구조가 유사하기 때문에 서로 잘 용해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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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접착제의 원료 중 합성고분자인 것은?

  1. 황화규소
  2. 활석
  3. 카세인
  4. 젤라틴
(정답률: 74%)
  • 황화규소는 실리콘과 산소로 이루어진 합성고분자인 실리카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황화규소는 합성고분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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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목재에 함유된 수분 중 결합수는?

  1. 목질부와 껍질사이에 있는 수분
  2. 변재와 심재 사이에 있는 수분
  3. 세포와 세포 사이에 있는 수분
  4. 세포막 중에 들어있는 수분
(정답률: 69%)
  • 목재에 함유된 수분 중 결합수는 "세포막 중에 들어있는 수분" 입니다. 이는 목재의 구성 요소인 세포막에 수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목재는 나무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포막은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막으로 수분을 포함한 다양한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목재에 함유된 수분 중 결합수는 세포막 중에 들어있는 수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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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공건조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목재의 수분을 빨리 제거하기 위한 방법이다.
  2. 건조시 목재 중의 수분차이를 크게하지 않도록 한다.
  3. 건조시 가열장치에 습도를 조절하기 위한 조습장치가 필요하다.
  4. 넓은 장소가 필요하며 파손이나 손실될 우려가 있다.
(정답률: 84%)
  • 인공건조는 목재의 수분을 빨리 제거하기 위한 방법이며, 건조시 목재 중의 수분차이를 크게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건조시 가열장치에 습도를 조절하기 위한 조습장치가 필요하다. 하지만 인공건조를 위해서는 넓은 장소가 필요하며, 목재가 파손이나 손실될 우려가 있다. 이는 인공건조시 목재가 축소되거나 균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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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탄력성이 좋아 곡목용재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나왕
  2. 흑단
  3. 화류
  4. 물푸레나무
(정답률: 79%)
  • 물푸레나무는 탄력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강하며, 고강도의 재질로서 곡목용재로 적합합니다. 또한, 물푸레나무는 노화에 강하고, 노후에도 변형이 적어서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곡목용재로서 가장 적합한 나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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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나이테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열대산 목재는 나이테가 전혀 없다.
  2. 춘재부분이 추재보다 짙으며 단단하다.
  3. 활엽수의 나이테가 침엽수보다 명료하다.
  4. 나이테의 폭은 침엽수보다 활엽수가 넓다.
(정답률: 73%)
  • 나이테는 나무의 내부 구조 중 하나로, 나무의 생장기에 따라 증가하는 층으로, 활엽수는 나이테가 넓은 나무이고, 침엽수는 나이테가 좁은 나무이기 때문에 나이테의 폭은 침엽수보다 활엽수가 넓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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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목재의 갈라짐에서 윤상할이란?

  1. 심재부가 방사선 방향으로 갈라지는 것
  2. 껍질쪽에서 수심쪽으로 갈라지는 것
  3. 변재와 심재의 경계선이나 나이테 방향으로 갈라지는 것
  4. 목재의 중간에서 섬유방향이 끊어지는 것
(정답률: 88%)
  • 윤상할이란 목재의 갈라짐 중에서 변재와 심재의 경계선이나 나이테 방향으로 갈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목재의 성질 중 하나로, 변재와 심재의 구조적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갈라짐은 목재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미적인 면에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목재를 가공할 때 이러한 윤상할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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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못의 길이는 널판 두께의 몇 배가 가장 적합한가?

  1. 1 – 1.5배
  2. 2.5 - 3배
  3. 3.5 – 5배
  4. 5 - 6배
(정답률: 96%)
  • 못의 길이가 널판 두께의 1-1.5배라면, 못이 널판을 관통하지 못하고 널판 표면에 머무르게 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고정력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못의 길이가 널판 두께의 3.5-5배나 5-6배라면, 못이 너무 깊게 박히게 되어 널판 내부를 관통하거나, 널판 반대편으로 뚫어져 나가게 됩니다. 이 경우에도 충분한 고정력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못의 길이가 널판 두께의 2.5-3배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 경우에는 못이 널판 내부를 관통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고정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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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목재의 수축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목재의 비중
  2. 목리의 방향
  3. 목재의 색
  4. 목재의 응력
(정답률: 92%)
  • 목재의 색은 수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수축은 목재의 비중, 목리의 방향, 목재의 응력 등과 같은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목재의 색은 목재의 종류와 처리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수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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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목공예

41. 목재를 마름질할 때의 유의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일감의 칫수를 정확하게 잰다.
  2. 측정공구의 조작 방법을 숙지한다.
  3. 목재에 흠이 있는 곳을 피한다.
  4. 마름질하고 남은 재료는 버린다.
(정답률: 100%)
  • 마름질은 목재를 가공하는 과정 중 하나로, 목재의 불순물과 불규칙한 부분을 제거하여 균일한 두께와 모양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마름질하고 남은 재료는 이미 가공된 부분이기 때문에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버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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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목재의 톱질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등대기 톱은 정밀한 부분의 톱질에 사용한다.
  2. 장부를 만들때에는 자르기를 먼저하고 켜기를 뒤에 한다.
  3. 당길때 힘을 주고 밀때에 힘을 뺀다.
  4. 얇고 연한 나무는 톱의 각도를 작게, 두껍고 단단한 나무는 각도를 크게하여 자른다.
(정답률: 84%)
  • 정답은 "장부를 만들때에는 자르기를 먼저하고 켜기를 뒤에 한다."입니다. 이유는 장부를 만들 때에는 먼저 켜기를 하고 자르기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켜기를 먼저하면 톱날이 나무에 꽂히기 전에 회전하므로, 톱날이 꽂히기 전에 나무가 움직이거나 톱날이 튀어나가는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부를 만들때에는 자르기를 먼저하고 켜기를 뒤에 한다."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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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목재의 천연 건조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경비가 적게 들고 많은 목재를 건조 할 수 있다.
  2. 넓은 장소가 필요하다.
  3. 변색, 부패 등 손상을 입기 쉽다.
  4. 단시간 내에 균질하게 건조 할 수 있다.
(정답률: 100%)
  • 단시간 내에 균질하게 건조 할 수 없다는 것이 잘못된 설명입니다. 목재의 천연 건조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며, 건조 과정에서 온도와 습도 등을 조절하여 균일하게 건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장소와 시간이 필요하며, 경비도 많이 들게 됩니다. 따라서, "단시간 내에 균질하게 건조 할 수 있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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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아주 작은 구멍을 뚫는데 사용되며 송곳날의 굵기는 길이에 비례하는 송곳은?

  1. 세모 송곳
  2. 반달 송곳
  3. 네모 송곳
  4. 돌보 송곳
(정답률: 80%)
  • 송곳날의 굵기가 길이에 비례하는 송곳은 "네모 송곳"입니다. 이는 송곳날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은 구멍을 뚫는 등의 작업에 적합합니다. 세모 송곳이나 반달 송곳은 각각 특정한 작업에 적합하며, 돌보 송곳은 돌을 깎는 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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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띠톱기계로 일감을 오리기 할 때 요령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마름질 일감에 가공할 도면을 풀로 붙인다.
  2. 오려내기가 끝날 무렵에는 목재를 힘껏 누르면서 천천히 오려간다.
  3. 띠톱날이 따라갈 수 있는 큰 곡선만 오린다.
  4. 오려낼 때 목재를 누르면서 먹줄 안쪽으로 따라 오린다.
(정답률: 58%)
  • "오려낼 때 목재를 누르면서 먹줄 안쪽으로 따라 오린다."가 틀린 것이다. 올바른 요령은 띠톱날이 따라갈 수 있는 큰 곡선만 오리고, 목재를 누르지 않고 가볍게 오려내는 것이다. 이는 띠톱날이 끊어지거나 일감이 깨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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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쪽매 중 딴혀 쪽매는?

(정답률: 100%)
  • 딴혀 쪽매는 "" 입니다. 이유는 다른 쪽매들은 모두 빨간색 또는 파란색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딴혀 쪽매는 노란색과 초록색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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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곱자(곡자)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뒷눈의 장수에는 인치의 눈금이 새겨져 있다.
  2. 겉눈에는 mm와 cm의 눈금이 새겨져 있다.
  3. 원을 그리거나 각도 등을 옮길 때 편리하다.
  4. 장수는 300mm, 단수는250mm이다.
(정답률: 69%)
  • 곱자(곡자)는 길이를 재는 도구로, 겉눈과 뒷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겉눈에는 mm와 cm의 눈금이 새겨져 있는 이유는, 보통 작은 길이를 잴 때는 mm 단위를 사용하고, 큰 길이를 잴 때는 cm 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겉눈에는 두 가지 단위의 눈금이 함께 새겨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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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톱날의 날어김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목재를 직선으로 자르게 한다.
  2. 톱몸이 목재에 끼이지 않도록 한다.
  3. 톱날을 곧게 만들어 준다.
  4. 톱날을 오래 사용 하도록 해 준다.
(정답률: 100%)
  • 톱몸이 목재에 끼이지 않도록 하면 톱날이 움직이면서 목재를 자를 때 더욱 효율적으로 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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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물체의 모양 전부를 한덩어리에 조각하는 기법은?

  1. 심조
  2. 환조
  3. 투조
  4. 부조
(정답률: 86%)
  • 물체의 모양 전부를 한덩어리에 조각하는 기법은 "환조"입니다. 이는 물체를 한 조각으로 만들어 내는 기법으로, 물체의 형태를 완전히 보존하면서도 한 조각으로 만들어내기 때문에 "환조"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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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착색 작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착색액은 원칙적으로 약간 엷게 조합한다.
  2. 곧은 결은 무늬결보다 착색 흡수가 느리다.
  3.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시킨다.
  4. 칠한 가장 자리가 마르기 전에 연속적으로 칠한다.
(정답률: 36%)
  • "곧은 결은 무늬결보다 착색 흡수가 느리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무늬결이 곧은 결보다 착색 흡수가 느립니다. 이는 무늬결이 나무의 섬유 구조가 복잡하고 밀도가 높기 때문에 착색액이 흡수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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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투명래커의 끝맺음 칠을하는 가장 알맞은 도장방법은?

  1. 붓칠
  2. 뿜칠
  3. 솜뭉치칠
  4. 정전도장법
(정답률: 89%)
  • 투명래커는 투명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붓칠이나 뿜칠로 도장을 찍으면 불균일하고 불투명한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솜뭉치칠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솜뭉치에 적당한 양의 잉크를 묻혀서 균일하게 도장을 찍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전도장법은 전기를 이용하여 도장을 찍는 방법으로, 투명래커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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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사고를 일으키는 불안전한 동작이 일어나는 원인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착각을 일으키는 외부 동작이 많을 때
  2. 감각 기능이 정상을 이탈했을 때
  3. 올바른 판단을 갖는데 필요한 지식이 충분할 때
  4. 두뇌의 명령에서 근육 활동이 일어날 때까지 전달하는 신경계의 저항이 클 때
(정답률: 91%)
  • 올바른 판단을 갖는데 필요한 지식이 충분할 때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지식이 필요하지만, 사고를 일으키는 불안전한 동작이 일어나는 원인은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판단을 갖는데 필요한 지식이 충분할 때라고 설명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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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루터 기계 작업 중 안전 사고가 발생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안전사고는?

  1. 가공물을 단단히 잘 잡지 못하여 안전 사고가 났다.
  2. 전기 장치를 점검치 않아 사고가 났다.
  3. 루터날을 수직으로 고정시켜서 사고가 났다.
  4. 작업장이 추워서 사고가 났다.
(정답률: 83%)
  • 가공물을 단단히 잘 잡지 못하면 루터 기계가 움직이는 동안 가공물이 흔들리거나 떨어져서 작업자가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루터 기계 작업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안전사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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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띠톱기계 사용시 톱날 안내뭉치를 어떻게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부재의 두께에 맞도록 안내뭉치를 내린다.
  2. 부재의 두께보다 0.5∼1㎝ 높게 되도록 조정한다.
  3. 부재의 두께보다 3∼4㎝ 높게 되도록 조정한다.
  4. 정반의 높이보다 5∼6㎝ 높게 되도록 조정한다.
(정답률: 88%)
  • 띠톱기계를 사용할 때 톱날 안내뭉치를 부재의 두께보다 3~4cm 높게 조정하는 이유는, 이렇게 하면 톱날이 부재를 자를 때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고, 적절한 깊이에서 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높게 조정하면 톱날이 부재를 자를 수 없게 되고, 너무 낮게 조정하면 톱날이 부재를 너무 깊게 자르게 되어 부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재의 두께보다 3~4cm 높게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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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부조 중 두드러지는 높낮이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고부조
  2. 요철부조
  3. 중부조
  4. 저부조
(정답률: 83%)
  • 요철부조는 높낮이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이 아닌 부조입니다. 다른 부조들은 높낮이에 따라 구분되는데, 고부조는 높은 음계에서 시작하여 낮은 음계로 끝나는 부조, 중부조는 중간 음계에서 시작하여 중간 음계로 끝나는 부조, 저부조는 낮은 음계에서 시작하여 높은 음계로 끝나는 부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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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조각칼 중 왼손용과 오른손용의 구분이 필요한 것은?

  1. 평칼
  2. 창칼
  3. 삼각칼
  4. 둥근칼
(정답률: 89%)
  • 창칼은 끝이 예리하고 길쭉한 모양으로, 전투나 사냥 등에서 사용되는 칼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왼손용과 오른손용의 구분이 필요하며, 사용자의 편의성과 안전을 고려하여 제작됩니다. 따라서 창칼이 왼손용과 오른손용으로 나뉘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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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만들기 중 연귀맞춤 방법을 주로 이용하지 않는 것은?

  1. 사진틀 만들기
  2. 상자 만들기
  3. 의자의 안장짜기
  4. 책상다리 만들기
(정답률: 92%)
  • 책상다리 만들기는 연귀맞춤 방법을 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책상다리가 일반적으로 직각이기 때문에, 연귀맞춤 방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사진틀 만들기, 상자 만들기, 의자의 안장짜기는 모두 곡선이나 각도가 있는 부분이 있어 연귀맞춤 방법을 주로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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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선시대의 목칠공예 중 사랑방 가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고비
  2. 탁자
  3. 버선장
  4. 책장
(정답률: 90%)
  • 버선장은 사랑방 가구가 아니라 주로 부엌이나 다용도실에서 사용되는 가구이기 때문입니다. 고비, 탁자, 책장은 모두 사랑방 가구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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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삼각칼 사용시 직선 깎기를 할 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삼각칼 V형의 끝 부분이 1 ∼ 2mm 조각 판재 속으로 들어가게 밀어 넣는다.
  2. 앞날 경사각에 맞도록 각도를 조절한다.
  3. 왼손 엄지로 삼각칼 왼쪽 측면에 밀착시켜 방향과 각도 변화를 감지한다.
  4. 처음 시작할 때와 끝날 때 까지는 힘의 분배가 40 : 60으로 하여 밀어낸다.
(정답률: 87%)
  • "처음 시작할 때와 끝날 때 까지는 힘의 분배가 40 : 60으로 하여 밀어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삼각칼을 사용할 때는 일정한 힘으로 깎아야 하며, 처음과 끝에서 힘을 더 많이 주는 것은 오히려 깎이는 부분이 불규칙해지고 칼날이 깨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균일한 힘으로 깎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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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끌에 대한 용도 및 특징이 잘못된 것은?

  1. 홈 끌 - 좁고 깊은 홈을 파는데 사용
  2. 얇은 끌 - 막깍기 할 때 사용
  3. 둥근 끌 - 둥근 홈을 파거나 초벌 깎기 사용
  4. 인두형 끌 - 홈 바닥을 깎을 때 사용
(정답률: 52%)
  • 얇은 끌은 막깍기를 할 때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얇은 끌이 날이 얇고 뾰족하기 때문에, 물체의 표면을 부드럽게 깎아내기에 적합하며, 특히 곡면이나 곡선 부분을 다룰 때 유용합니다. 홈 끌은 좁고 깊은 홈을 파는데 사용하며, 둥근 끌은 둥근 홈을 파거나 초벌 깎기에 사용됩니다. 인두형 끌은 홈 바닥을 깎을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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