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목공예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다음 정투상도 그림의 실제 모양은?

(정답률: 93%)
  • 정답인 ""은 그림의 대각선이 서로 수직이 되도록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대각선이 수직이 되지 않거나, 대각선이 수직이 되도록 만들어졌지만 그림의 다른 부분들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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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 디자인은 미적감각 이외에 어떤 것을 크게 요구하는가?

  1. 장식
  2. 취미
  3. 기능
  4. 유행
(정답률: 100%)
  • 현대 디자인은 미적 감각뿐만 아니라 기능성을 크게 요구합니다. 디자인이 단순히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능성은 현대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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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점이 같은 간격으로 연속적인 위치를 갖게 되면 무엇을 느끼는가?

  1. 입체
  2. 부조
(정답률: 100%)
  • 점이 같은 간격으로 연속적인 위치를 갖게 되면 "선"을 느낍니다. 이는 점들이 일직선상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면은 선들이 평면상에 배열되어 있을 때 느끼는 것이고, 입체는 선들이 공간상에 배열되어 있을 때 느끼는 것입니다. 부조는 일정한 패턴이나 형태를 가진 물체들이 배열되어 있을 때 느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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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의도적으로 구상하여 손으로 그리거나 도구로 표현할 수 있으며, 아주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일 수도 있는 것은?

  1. 기계적 질감
  2. 촉각적 질감
  3. 장식적 질감
  4. 자연적 질감
(정답률: 59%)
  • "장식적 질감"은 의도적으로 구상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아주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이나 예술 작품에서 주로 사용되며, 주로 장식적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 "장식적 질감"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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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청색계열과 붉은색계열의 조화는?

  1. 대비적조화
  2. 유사적조화
  3. 동등조화
  4. 부조화
(정답률: 50%)
  • 청색계열과 붉은색계열은 서로 대비적인 색상이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더욱 눈에 띄게 보입니다. 이러한 대비적인 조화를 대비적조화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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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바이더(divider)의 사용법 중 틀린 것은?

  1. 축척의 눈금을 제도지에 옮길 때
  2. 도면의 어느선을 등분할 때
  3. 도면의 어느 길이를 재어서 옮길 때
  4. 큰 컴퍼스로 그리지 못하는 원을 그릴 때
(정답률: 97%)
  • 디바이더(divider)는 도면의 어느선을 등분하거나 길이를 잴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또한 축척의 눈금을 제도지에 옮길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바이더는 큰 컴퍼스로 그리지 못하는 원을 그리는 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디바이더가 직선을 등분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을 그리기 위해서는 컴퍼스나 프랑스계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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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치수의 기입방법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치수는 도면의 위 또는 좌측에서 읽을수 있게 기입
  2. 글자 위치는 치수선 중앙 윗부분에 평행하게 표시
  3. 간격이 좁을 때의 글자는 치수 왼쪽밑에 표시
  4. 판의 치수는 판의 길이 방향과 수직으로 표시
(정답률: 88%)
  • 글자 위치는 치수선 중앙 윗부분에 평행하게 표시해야 하는 이유는 치수를 읽을 때 가장 중요한 정보인 숫자와 단위가 치수선 위에 명확하게 표시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글자 위치가 치수선 중앙 아래에 있거나 기울어져 있으면 숫자와 단위를 제대로 읽을 수 없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수선 중앙 윗부분에 평행하게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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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도면은 AB를 한변으로 한 정6각형을 구하는 방법이다. 작도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1. C
  2. O
  3. D
  4. E
(정답률: 100%)
  • 정6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한 변의 길이가 필요하다. 따라서 작도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AB의 중점인 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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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표준난형(標準卵形)작도 중 원호 CE의 중심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93%)
  • 원호 CE는 작도에서 주어진 두 점 C와 E를 지나는 원호입니다. 따라서 원호 CE의 중심은 C와 E의 중심선 상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중심선은 작도에서 주어진 대각선 AC와 BE와 일치하므로, 원호 CE의 중심은 이 대각선의 교점인 D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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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과 같은 전개도를 입체화 시킨 것은?

(정답률: 97%)
  • 입체화된 전개도를 보면, 모든 면이 평행하게 이어져 있고, 모든 모서리와 꼭짓점이 직각이기 때문에 이것은 직육면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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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면,평면,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수 있도록 그린 도법은? (단, 인접한 두축사이의 각이 120° 일 때)

  1. 정투상도법
  2. 등각투상도법
  3. 투시도법
  4. 전개도법
(정답률: 80%)
  • 등각투상도법은 인접한 두 축 사이의 각이 120°일 때,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그린 도법입니다. 이는 각 축 사이의 각도가 일정하므로, 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서 간편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등각투상도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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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공예의 특징 중에서 다량성(多量性)과 관계가 가장 깊은 것은?

  1. 실용성
  2. 법칙성
  3. 조형성
  4. 저렴성
(정답률: 97%)
  • 다량성은 한 번에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생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공예 작업에서는 저렴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다량 생산이 가능한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렴성이 다량성과 관계가 가장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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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선을 이동한 결과의 형태는?

(정답률: 97%)
  • 선이 이동하면서 각 변의 방향이 90도씩 바뀌고, 마지막으로 이동한 방향과 처음 방향이 같아지기 때문에 "" 모양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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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반복과 움직임의 아름다움을 나타낸 조형의 원리는?

  1. 균형
  2. 율동
  3. 통일
  4. 비례
(정답률: 88%)
  • 조형에서 율동은 반복적인 움직임과 패턴을 통해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원리입니다. 이는 조화로운 움직임과 균형을 이루며, 전체적인 통일감을 느끼게 합니다. 따라서 율동은 조형에서 중요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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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표준 20색상환의 색 중 서로 보색관계는?

  1. 주황 – 녹색
  2. 빨강 - 풀색
  3. 노랑 – 남색
  4. 보라 - 자주
(정답률: 34%)
  • 색상환에서 서로 보색관계인 색은 색상환을 반으로 나누어 한 쪽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는 색상과 반대편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노랑과 남색이 서로 보색관계입니다. 이유는 노랑과 남색이 색상환을 반으로 나누어 한 쪽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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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빨강, 녹색, 파랑색광이 혼합되었을 때의 색광은?

  1. 검정
  2. 회색
  3. 연두
  4. 흰색
(정답률: 71%)
  • 빨강, 녹색, 파랑색은 모두 가장 기본적인 색상이며, 이를 혼합하면 모든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색상을 모두 혼합하면 모든 색상을 포함한 밝은 색인 흰색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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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감산(색료)혼합에서 자주(M)와 청록(C)의 혼합된 색은?

  1. 파랑(B)
  2. 녹색(G)
  3. 바다색
  4. 빨강(R)
(정답률: 66%)
  • 감산 혼합에서 자주(M)와 청록(C)을 혼합하면, 자주는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고, 청록은 파란색과 녹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와 청록을 혼합하면 빨간색과 파란색, 그리고 파란색과 녹색이 혼합되어 파란색(B)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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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먼셀(Munsell)의 청록기호를 바르게 표시한 것은?

  1. 10bG 5/8
  2. 5PB 3/12
  3. 10gB 4/8
  4. 5BG 5/6
(정답률: 80%)
  • Munsell 색상 체계에서 청록색은 Blue-Green (BG)으로 표시됩니다. 숫자 5는 색상의 진하기(hue)를 나타내며, 5/6은 색상의 밝기(value)와 채도(chroma)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5BG 5/6"은 청록색상 중에서도 중간 정도의 진한 색상이며, 밝기는 중간 정도이고 채도는 높은 색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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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색 중 흰색과 가장 명도대비가 강하게 일어나는 색은?

  1. 회색
  2. 녹색
  3. 검정
  4. 주황
(정답률: 91%)
  • 흰색은 모든 색을 포함하고 있으며, 검정은 모든 색을 포함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흰색과 검정은 가장 극단적인 색상 대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가장 강한 명도 대비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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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떤 색은 딱딱하고 굳은 느낌을 주고, 어떤 색은 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은 색의 어떤 감정에서 오는 것인가?

  1. 온도감
  2. 중량감
  3. 흥분,침정감
  4. 색의 경연감
(정답률: 74%)
  • 색의 경연감은 색들 간의 조화와 대비, 균형 등을 통해 느껴지는 감정으로, 어떤 색이 다른 색과 어울리면서 더욱 빛나고 아름다워 보이는지에 대한 감각적인 느낌입니다. 따라서 어떤 색이 딱딱하고 굳은 느낌을 주는지, 어떤 색이 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지는 색들 간의 경쟁과 조화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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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목공예재료

21. 다음 배색 중 가장 침착한 느낌을 주는 것은?

(정답률: 75%)
  • 정답은 ""입니다. 이 배색은 녹색과 파란색의 조화로 이루어져 있어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또한, 적색이 없어서 과도한 강렬함이 없어 보다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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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제도 표기 기호 중 "t"는 무엇을 의미 하는가?

  1. 반지름
  2. 가공단면
  3. 표면연마
  4. 두께
(정답률: 100%)
  • "t"는 두께(thickness)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반지름(radius), 가공단면(machined section), 표면연마(surface grinding)와 관련된 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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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목재의 주요 성분이 아닌 것은?

  1. 셀룰로오스
  2. 헤미셀룰로오스
  3. 타르
  4. 리그닌
(정답률: 80%)
  • 타르는 목재의 주요 성분이 아닙니다. 목재의 주요 성분은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입니다. 셀룰로오스와 헤미셀룰로오스는 목재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서, 목재의 강도와 경도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그닌은 목재의 보조 성분으로서, 목재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타르는 목재의 성분 중 하나이지만, 주요 성분은 아닙니다. 타르는 목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목재의 구성 성분으로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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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목재의 벌목시기는 어느 때가 가장 좋은가?

  1. 여름
  2. 가을
  3. 겨울
(정답률: 85%)
  • 겨울은 나무의 수분 함량이 적어서 목재가 더 가벼워지기 때문에 벌목 시 운반과 가공이 용이하며, 나무의 생장이 멈추기 때문에 목재의 품질이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에는 벌목 작업이 쉽고 안전하며, 벌목 후 나무가 잘 마르기 때문에 보존이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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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목재의 수축과 팽창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활엽수보다 침엽수가 크다.
  2. 변재보다 심재가 크다.
  3. 섬유 방향이 가장 작고 무늬결 방향이 가장 크다.
  4. 비중이 큰 재보다 작은재가 수축량이 크다.
(정답률: 82%)
  • 섬유 방향은 목재의 섬유가 나란히 늘어선 방향을 말하며, 무늬결 방향은 목재의 무늬가 그려진 방향을 말합니다. 목재는 수분이 증가하면 팽창하고, 수분이 감소하면 수축합니다. 이때, 섬유 방향은 수축과 팽창에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무늬결 방향은 수축과 팽창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섬유 방향이 가장 작고 무늬결 방향이 가장 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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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목재의 비중은 일반적으로 단위 용적의 무게로 표시하는데, 목재의 실질 부분의 비중은 약 얼마인가?

  1. 0.94
  2. 1.54
  3. 2.54
  4. 3.54
(정답률: 94%)
  • 목재의 실질 부분은 목재의 밀도와 수분 함량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0.5 ~ 0.7 정도이며, 최대 0.8까지 측정된다. 따라서, 목재의 비중이 1.54인 것은 실질 부분의 비중이 약 50% 정도이며, 나머지는 수분 등의 무게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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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전단강도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목재를 잡아 끄는 외력에 대한 저항력
  2. 목재의 휨에 대한 저항력
  3. 마멸에 대한 내부저항력
  4. 단면에 평행하게 작용하는 저항력
(정답률: 22%)
  • 다음 전단강도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단면에 평행하게 작용하는 저항력" 입니다. 이는 단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외력에 대한 저항력이 아닌, 단면에 평행하게 작용하는 외력에 대한 저항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면 내부의 분자 간 결합력이나 마멸에 의한 내부저항력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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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단판을 얻기 위한 원목은 60-80℃의 더운물에 담갔다가 절삭을 하는데 그 이유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목재중에 있는 충해를 죽인다.
  2. 재질이 연화된다.
  3. 뒤틀림을 방지한다.
  4. 부피를 늘인다.
(정답률: 87%)
  • 부피를 늘인다는 이유는 틀린 설명입니다. 원목을 더운물에 담그는 이유는 목재 내부의 충해를 죽여서 목재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더운물에 담그면 목재 내부의 충해가 물에 의해 부풀어 오르고, 이 충해가 부풀어 오르는 과정에서 충해 내부의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충해가 죽게 됩니다. 이렇게 충해를 제거하면 목재의 내구성이 높아지고, 뒤틀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화된 재질은 절삭 시에 더욱 부드러워져서 절삭이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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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죽재의 인공건조(증기건조법)시 가장 적합한 온도와 습도는?

  1. 30∼35℃, 습도 30% 이하
  2. 35∼45℃, 습도 40% 이하
  3. 45∼60℃, 습도 55% 이하
  4. 60∼70℃, 습도 70% 이하
(정답률: 81%)
  • 죽재의 인공건조는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여 죽의 수분을 적절하게 제거하여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건조 시간이 길어지고, 너무 높으면 죽의 표면이 빠르게 건조되어 내부 수분이 증발하지 못하고 죽의 내부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습도가 너무 높으면 죽의 표면이 끈적거리고, 너무 낮으면 죽의 표면이 굳어지고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죽재의 인공건조에서 가장 적합한 온도와 습도는 "45∼60℃, 습도 55% 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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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나사못 1크로스는 몇개 인가?

  1. 100개
  2. 120개
  3. 144개
  4. 180개
(정답률: 86%)
  • 나사못 1크로스는 1개의 나사못과 1개의 너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나사못 1크로스 1개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사못과 너트가 각각 1개씩 필요합니다. 보기에서 제시된 숫자 중에서 나사못과 너트가 각각 144개씩 준비되어 있다면, 이를 조합하여 나사못 1크로스 144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44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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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조한 목재를 수증기 중에 방치하면 수분은 세포막에 흡수되는데 이때 더 이상 흡수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를 때의 함수율은?

  1. 섬유포화점
  2. 기건함수율
  3. 섬유한계점
  4. 전건상태
(정답률: 92%)
  • 건조한 목재를 수증기 중에 방치하면 처음에는 수분이 세포막에 흡수되어 기건함수율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수분이 계속해서 흡수되다가 더 이상 흡수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르면 이를 섬유포화점이라고 합니다. 이때 목재는 섬유한계점에 이르게 되며, 이전에는 건조한 상태였지만 이제는 전건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섬유포화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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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도료 중 적당한 온도와 습기가 있어야만 건조가 되는 것은?

  1. 보디니스
  2. 폴리우레탄래커
  3. 유성에나멜
  4. 옷칠
(정답률: 97%)
  • 옷칠은 건조할 때 적당한 온도와 습기가 필요합니다. 옷칠은 일반적으로 20~25도의 온도와 50~60%의 상대습도에서 건조됩니다. 다른 도료들은 온도와 습기에 따라 건조 시간이나 건조 상태가 달라질 수 있지만, 옷칠은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건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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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수피 바로 안쪽에 있으며 세포가 분열, 나무가 성장하도록 하는 나무 조직은?

  1. 물관
  2. 방사조직
  3. 부름켜
  4. 섬유질
(정답률: 74%)
  • 부름켜는 나무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고 나무의 높이와 두께를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부름켜는 수분과 영양분을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세포 분열과 나무 성장을 촉진하는 부름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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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목재를 건조시키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목재의 중량을 감소시켜 운반 취급이 용이하다.
  2. 착화점을 낮게하여 내화성을 높인다.
  3. 부패균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4. 목재의 강도를 증대시킨다.
(정답률: 86%)
  • 목재를 건조시키는 이유는 부패균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목재의 중량을 감소시켜 운반 취급이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착화점을 낮게하여 내화성을 높이는 것은 목재의 특성을 개선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목적을 위해 목재에 화학처리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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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목재 경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함유 수분이 많을수록 경도가 크다.
  2. 춘재부보다 추재부의 경도가 크다.
  3. 비중이 클수록 경도가 크다.
  4. 목재의 면 중 마구리면, 곧은결, 무늬결면의 순으로 경도가 크다.
(정답률: 73%)
  • "함유 수분이 많을수록 경도가 크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함유 수분이 많을수록 경도가 작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수분이 증가하면 목재 내부의 구조가 더 유연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재를 사용할 때는 가능한 한 수분 함유량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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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붓 칠 방법 중 틀린 것은?

  1. 복잡한 것은 안쪽부터 칠한다.
  2. 잊어버리기 쉬운 부분부터 칠한다.
  3. 긴 부재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칠한다.
  4. 넓은 면적은 왼쪽에서 시작하여 윗 부분에서 끝낸다.
(정답률: 96%)
  • "잊어버리기 쉬운 부분부터 칠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잊어버리기 쉬운 부분을 먼저 칠하면 나중에 다시 칠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저 큰 면적이나 긴 부재를 칠하고, 그 다음에 작은 부분이나 디테일한 부분을 칠하는 것이 좋습니다. "넓은 면적은 왼쪽에서 시작하여 윗 부분에서 끝낸다."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칠하는 방법으로, 이렇게 하면 칠하는 동안 색이 섞이거나 더럽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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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목재의 착색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바탕 착색은 직접 목재에 착색하는 방법이다.
  2. 염료 착색은 투명도가 높아 재질감을 노출시킨다.
  3. 바탕 착색은 눈메움 또는 중간 칠이 끝난 면에 피막을 만들어 착색하는 방법이다.
  4. 안료 착색은 일반적으로 불투명성으로 재질감을 저하시킨다.
(정답률: 66%)
  • 정답은 "바탕 착색은 눈메움 또는 중간 칠이 끝난 면에 피막을 만들어 착색하는 방법이다."입니다. 바탕 착색은 직접 목재에 착색하는 방법이 아니라, 눈메움 또는 중간 칠이 끝난 면에 피막을 만들어 착색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목재의 표면을 보호하고 색상을 균일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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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파티클 보드(particle board)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섬유 방향에 따른 강도차가 있고 넓은 판을 얻을 수 있다.
  2. 온· 습도의 변화에 따른 신축변형이 적다.
  3. 방음, 단열, 전기적 성질이 좋다.
  4. 휨가공이 용이하다.
(정답률: 30%)
  • 섬유 방향에 따른 강도차가 있고 넓은 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파티클 보드가 제작될 때 파티클들이 압축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섬유 방향에 따라 강도가 다르게 형성되며,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크기의 넓은 판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파티클 보드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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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침엽수는?

  1. 밤나무
  2. 느티나무
  3. 오동나무
  4. 가문비나무
(정답률: 79%)
  • 가문비나무는 잎이 바늘 모양이며, 다른 나무들과 달리 겨울철에도 녹색 잎을 유지하므로 상록수에 속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가문비나무는 침엽수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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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사포는 번호에 따라 연마의 기능이 달라진다. 사포 번호가 뜻하는 것은?

  1. 연마재의 종이나 천의 질긴 정도를 표시한다.
  2. 연마재의 사용시간을 표시한다.
  3. 연마재 입자의 거칠고 고운 정도를 표시한다.
  4. 연마재의 재질을 표시한다.
(정답률: 97%)
  • 사포는 연마재 입자의 거칠고 고운 정도를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사포 번호가 높을수록 입자가 더 고운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연마 작업에서 더 섬세한 마무리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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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목공예

41. 다음 톱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날어김을 하는 방법은 켜는 톱니, 자르는 톱니 및 막니 모두 같다.
  2. 무르고 젖은 나무를 자르는 톱의 날어김은 작게한다.
  3. 켜는 톱니는 나뭇결 방향으로 켤 때 사용한다.
  4. 막니는 목재의 섬유질 방향과는 관계 없이 자르고 곡선을 자르는데 편리하다.
(정답률: 62%)
  • "무르고 젖은 나무를 자르는 톱의 날어김은 작게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무르고 젖은 나무는 자르기 어렵기 때문에, 톱의 날어김을 크게 해서 자르기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오히려 무르고 젖은 나무를 자를 때는 날어김을 크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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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실톱대의 그림에서 실톱날(A)이 바르게 끼워진 것은?

(정답률: 93%)
  • 정답인 ""은 실톱날이 나무의 섬유 방향과 수직으로 끼워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끼워져 있으면 나무를 자를 때 더욱 효과적으로 자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실톱날이 나무의 섬유 방향과 평행하거나, 각도가 잘못되어 있어서 효과적으로 자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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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장부맞춤하기의 순서를 바르게 적은 것은?

  1. 마름질하기 - 장부구멍파기 - 장부만들기 – 조립하기 - 접착제칠하기 - 재조립하기
  2. 장부만들기 - 장부구멍파기 - 마름질하기 – 조립하기 - 접착제칠하기 - 재조립하기
  3. 마름질하기 - 장부구멍파기 - 조립하기 – 장부만들기 - 접착제칠하기 - 재조립하기
  4. 장부만들기 - 마름질하기 - 장부구멍파기 – 조립하기 - 접착제칠하기 - 재조립하기
(정답률: 92%)
  • 정답은 "마름질하기 - 장부구멍파기 - 장부만들기 – 조립하기 - 접착제칠하기 - 재조립하기"입니다.

    먼저 종이를 마름질하여 부드러운 상태로 만든 후, 장부 구멍을 파고, 그 다음에 장부를 만듭니다. 만든 장부를 조립하고, 접착제를 칠한 후 다시 재조립합니다. 이렇게 하면 완성된 장부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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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주로 거실(응접실)용 목공예품은?

  1. 서랍장
  2. 화장대
  3. 책장
  4. 장식장
(정답률: 91%)
  • 주로 거실(응접실)용 목공예품은 장식적인 요소가 강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장식장은 다양한 소품을 집어넣을 수 있어 거실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반면에 서랍장은 보관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화장대는 화장실이나 침실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장은 서재나 공부방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주로 거실(응접실)용 목공예품은 장식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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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톱 종류의 사용 방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켜는 톱은 목재를 섬유방향으로 켤 때 사용한다.
  2. 실톱은 넓은 판재를 켤 때 주로 사용한다.
  3. 등대기 톱은 정밀한 세공 및 장부 어깨를 자를 때 사용한다.
  4. 붕어톱은 주로 홈을 팔 때 사용한다.
(정답률: 91%)
  • 정답: "실톱은 넓은 판재를 켤 때 주로 사용한다."이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톱은 주로 긴 목재를 자를 때 사용하며, 넓은 판재를 켤 때는 톱날이 빠르게 막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넓은 판재를 자르기 위해서는 톱날이 덜 막히는 가느다란 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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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대패질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엇결이 있더라도 180㎝ 정도는 한번에 깍는다.
  2. 휜나무는 볼록한 면부터 깍는다.
  3. 대패질 방향은 나무결과 나란하게 한다.
  4. 연한 나무일수록 대패질 속도를 늦춘다.
(정답률: 80%)
  • 정답: "연한 나무일수록 대패질 속도를 늦춘다."

    이유: 연한 나무는 덜 단단하기 때문에 대패질 도중에 쉽게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속도를 늦추어야 합니다. 또한, 연한 나무는 물기가 많아서 대패질 도중에 미끄러워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속도를 늦추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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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기본 조각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인도(창칼)
  2. 환도(둥근칼)
  3. 평도(평면칼)
  4. 사각도(사각칼)
(정답률: 79%)
  • 사각도(사각칼)는 기본 조각도의 종류가 아닙니다. 기본 조각도는 인도(창칼), 환도(둥근칼), 평도(평면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각도는 일반적으로 직선적인 모양을 가지며, 각도를 자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사각도는 기본 조각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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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끌을 숫돌에 갈려고 한다. 숫돌을 놓는 각도는 몇 도일때가 가장 적합한가?

  1. 10° ∼ 15°
  2. 20° ∼ 30°
  3. 35° ∼ 45°
  4. 45° ∼ 60°
(정답률: 75%)
  • 끌을 갈 때는 끌과 숫돌 사이에서 마찰력이 발생하며, 이 마찰력이 끌을 갈기 위한 힘으로 작용합니다. 이 때, 마찰력은 끌과 숫돌 사이의 접촉면적과 끌과 숫돌 사이의 마찰계수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끌을 갈 때는 끌과 숫돌 사이의 접촉면적을 최대화하고, 마찰계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끌을 갈 때, 끌과 숫돌 사이의 접촉면적은 끌과 숫돌 사이의 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도가 작을수록 접촉면적은 작아지고, 각도가 클수록 접촉면적은 커집니다. 따라서, 끌을 갈 때는 끌과 숫돌 사이의 각도를 최대한 작게 해서 접촉면적을 최대화해야 합니다.

    반면에, 마찰계수는 끌과 숫돌 사이의 재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끌과 숫돌은 같은 재질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마찰계수는 일정합니다. 따라서, 끌을 갈 때는 끌과 숫돌 사이의 각도를 최대한 작게 해서 마찰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끌을 갈 때 가장 적합한 각도는 20° ∼ 30°입니다. 이 범위에서는 끌과 숫돌 사이의 접촉면적이 최대화되면서, 마찰력이 최소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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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곡선을 오릴 때 적당한 목공 기계는?

  1. 띠톱
  2. 둥근톱
  3. 손밀이대패
  4. 각끌기
(정답률: 91%)
  • 띠톱은 곡선을 오르는 데 적합한 목공 기계입니다. 이는 띠톱이 날이 얇고 곡선을 따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띠톱은 손밀이나 각끌기와 같은 수작업에 비해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곡선을 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띠톱은 목공 작업에서 곡선을 오르는 데 가장 적합한 기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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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목기 표면의 문양을 凹凸이 없게 표현하려 할 때 가장 좋은 기법은?

  1. 저부조
  2. 평면부조
  3. 심조
  4. 상감
(정답률: 90%)
  • 상감은 목재 표면에 패턴을 새기는 기술로, 목재를 깎아내려가는 방식으로 문양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凹凸이 없는 평면적인 문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기 표면의 문양을 凹凸이 없게 표현하려 할 때 가장 좋은 기법은 상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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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칠하기 전 바탕면 착색하기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착색한 후 직사광선에 건조시켜서는 안된다.
  2. 염료는 완전히 녹인 다음에 농도를 가감한다.
  3. 흡수가 많이 되도록 충분히 칠하는 것이 좋다.
  4. 염료가 완전히 녹지 않으면 얼룩이 생기기 쉽다.
(정답률: 88%)
  • "흡수가 많이 되도록 충분히 칠하는 것이 좋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너무 많이 칠하면 염료가 표면에 떠서 광택이 나거나 물감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으로 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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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목재의 본 무늬를 살리기 위한 도장 재료는?

  1. 클리어 래커
  2. 래커 에나멜
  3. 연단 프라이머
  4. 에나멜 페인트
(정답률: 93%)
  • 목재의 본 무늬를 살리기 위해서는 투명한 도장재인 클리어 래커가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색이 들어간 도장재이기 때문에 목재의 본 무늬를 감추거나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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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인력(人力)에 의한 운반시 유의할 사항 중 올바른 것은?

  1. 될 수 있는 한 수평으로 운반할 것
  2. 높이 들어 운반할 것
  3. 가급적 한번에 많은 양을 운반할 것
  4. 기다란 것과 넘어지기 쉬운 것을 먼저 운반할 것
(정답률: 92%)
  • 인력에 의한 운반시에는 되도록이면 수평으로 운반하는 것이 안정적이고 안전합니다. 물건이 뒤집어지거나 떨어지는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경우에는 물건이 뒤집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되도록이면 여러 번 나누어서 운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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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둥근톱 기계의 사용시 불안전한 요소는?

  1. 정반 및 기계 주위의 정리정돈을 한다.
  2. 톱날 높이는 마름질 할 부재보다 10mm정도 높게한다.
  3. 기계 스위치 작동 후 제 속도가 나온 후 사용한다.
  4. 기계 사용시 장갑을 끼지 않는다.
(정답률: 86%)
  • 톱날 높이를 마름질 할 부재보다 10mm정도 높게 설정하는 이유는, 톱날이 부재를 자를 때 부재가 톱날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톱날 높이가 부재보다 낮다면, 부재가 톱날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져서 불안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톱날 높이를 마름질 할 부재보다 10mm정도 높게 설정하여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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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안전 관리의 필요성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안락한 가정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2. 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3. 노동력의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4. 기업인과 그 가족의 이윤을 위하여
(정답률: 85%)
  • 안락한 가정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노동력의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는 모두 기업의 안전 관리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지만, "기업인과 그 가족의 이윤을 위하여"는 기업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다른 이유들과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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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지름과 바깥 지름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정밀도가 낮고 안지름 및 바깥 지름의 측정에 따라 각각 내측 퍼스와 외측 퍼스가 있는 것은?

  1. 곱자
  2. 캘리퍼스
  3. 서어피스 게이지
  4. 와이어 게이지
(정답률: 89%)
  • 캘리퍼스는 안지름과 바깥 지름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내측 퍼스와 외측 퍼스가 있어서 정밀도가 낮은 경우에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곱자, 서어피스 게이지, 와이어 게이지는 내측 퍼스와 외측 퍼스가 없거나 정밀도가 높아서 측정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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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일반적으로 못의 길이는 사용되는 나무판 두께의 몇 배가 표준인가?

  1. 1∼2배
  2. 2.5∼3배
  3. 3.5∼5배
  4. 4∼6배
(정답률: 92%)
  • 일반적으로 못의 길이는 사용되는 나무판 두께의 2.5∼3배가 표준이다. 이는 못이 나무를 꽂을 때 충분한 고정력을 가지기 위해서이다. 만약 못의 길이가 너무 짧다면 나무를 고정시키는 힘이 부족하여 나무가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고, 너무 길다면 못이 깊이 들어가지 않아서 고정력이 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못의 길이는 사용되는 나무판 두께의 2.5∼3배가 적당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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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느티나무와 같은 굳은 나무를 평칼로 조각할 때, 앞날의 경사각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0 ∼ 15°
  2. 15 ∼ 20°
  3. 20 ∼ 30°
  4. 35 ∼ 40°
(정답률: 72%)
  • 35 ∼ 40°는 앞날의 경사각으로 가장 적합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각도는 나무를 조각할 때 적절한 각도로, 너무 낮은 각도는 칼날이 밀리거나 미끄러져서 조각이 어렵고, 너무 높은 각도는 칼날이 너무 깊게 들어가서 조각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35 ∼ 40°는 나무를 조각할 때 적절한 각도로, 조각한 표면이 부드럽고 깨끗하게 나오며, 나무의 섬유를 따라 조각할 수 있어서 조각의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35 ∼ 40°가 앞날의 경사각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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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마름질 할 때, 끌 공구에 대한 사용 방법이 아닌 것은?

  1. 끌 작업을 할 때 몸자세가 밀리지 않도록 부재를 보조대에 밀착시킨다.
  2. 가공하고자 하는 부재를 바닥에 깔고 앉아서 할 수도 있다.
  3. 왼발 허벅지로 부재의 귀퉁이를 걸쳐서 깔고 앉는다.
  4. 둥근 끌 머리가 나오지 않도록 잡고 뒷 날이 손등 쪽을 향하도록 자루를 잡는다.
(정답률: 79%)
  • 끌 작업을 할 때 몸자세가 밀리지 않도록 부재를 보조대에 밀착시키는 것은 끌 작업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지만, 끌 공구에 대한 사용 방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끌 작업을 할 때 몸자세가 밀리지 않도록 부재를 보조대에 밀착시킨다."가 됩니다.

    둥근 끌 머리가 나오지 않도록 잡고 뒷 날이 손등 쪽을 향하도록 자루를 잡는 것은 끌 공구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끌 작업 시 끌 머리가 부재에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고, 끌 공구를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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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입체조각(환조) 방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유성 점토 등으로 미리 모형을 만들어 놓고 검토하여 비례를 맞춘다.
  2. 삼각도법에 의하여 밑 그림으로 삼는다.
  3. 깎여 나가면 밑 그림이 없어지므로 거친 형태로 깎은 다음 세부 조각을 한다.
  4. 나무에 트레싱 종이를 붙이고 그 형태에 따라 깎아 나간다.
(정답률: 76%)
  • 나무에 트레싱 종이를 붙이고 그 형태에 따라 깎아 나간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는 조각하는 대상이 나무가 아닌 경우에 해당하는 방법입니다. 입체조각(환조) 방법에서는 유성 점토 등으로 미리 모형을 만들어 놓고 검토하여 비례를 맞추고, 삼각도법에 의해 밑 그림으로 삼아 깎아 나가며, 거친 형태로 깎은 다음에 세부 조각을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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