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목공예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다음 공예의 특성 중 다량성과 관계가 가장 깊은 것은?

  1. 법칙성
  2. 모양성
  3. 간접성
  4. 저렴성
(정답률: 97%)
  • 다량성은 한 번에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이 가능해지는데, 이는 대량 생산으로 인한 경제적 이점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량성과 가장 관련이 깊은 특성은 저렴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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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텍스츄어(Texture)란 무엇을 말하는가?

  1. 균형감
  2. 재질감
  3. 입체감
  4. 운동감
(정답률: 88%)
  • 텍스츄어(Texture)란 시각적으로나 촉각적으로 느껴지는 재질감을 말합니다. 따라서 "재질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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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디자인의 원리 중 율동(rhythm)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집중(centrality)
  2. 대비(contrast)
  3. 대칭(symmetry)
  4. 연속(continuity)
(정답률: 87%)
  • 율동(rhythm)은 디자인 요소들이 일정한 간격과 패턴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율동을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때 연속(continuity) 원리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속은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일정한 패턴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연속적인 디자인 요소들이 반복되면서 율동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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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로서, 최초의 항과 비례를 두는 데 따라서 여러가지 비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 (예 : 1:2:4:8:16...)

  1. 피보나치 수열
  2. 펠수열
  3. 조화수열
  4. 등비수열
(정답률: 72%)
  • 이 문제에서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을 의미하는 것은 등비수열을 의미합니다. 등비수열은 각 항이 그 앞 항과 일정한 비를 가지는 수열로, 최초의 항과 비례를 두는 데 따라서 여러 가지 비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4:8:16은 1과 2의 비가 2, 2와 4의 비가 2, 4와 8의 비가 2, 8과 16의 비가 2로 일정한 비를 가지는 등비수열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등비수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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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럽의 근대화에 가장 큰 계기가 된 것은?

  1. 유겐트 스틸
  2. 산업혁명
  3. 아루누보
  4. 디자인혁명
(정답률: 93%)
  • 유럽의 근대화에 가장 큰 계기는 산업혁명이었습니다. 산업혁명은 기계화와 대량생산을 통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고, 이로 인해 경제적 발전과 함께 기술적 발전과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유럽은 세계적으로 강력한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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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백제시대 공예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라와 일본에 공예문화를 전함
  2. 우아하고 미의식이 세련된 조형
  3. 맑고 단순한 개성의 표현
  4. 토우와 이형토기의 유물이 삼국 중 가장 많음
(정답률: 97%)
  • 백제시대 공예는 대부분 맑고 단순한 개성의 표현을 중시하였으며, 우아하고 미의식이 세련된 조형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토우와 이형토기의 유물이 삼국 중 가장 많은 것은 백제시대 공예의 특성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백제시대에는 토우와 이형토기가 다량 생산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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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색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색의 3속성은 명도, 채도, 대비이다.
  2. 채도가 높은 색 일수록 명도가 높다.
  3. 채도가 낮은 색은 탁한색이다.
  4. 순색은 모두 같은 채도이다.
(정답률: 34%)
  •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선명하고 진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채도가 낮은 색은 색이 탁하고 무채색에 가까운 느낌을 줍니다. 이는 색의 명도와는 별개의 속성이므로, 채도가 높은 색이라고 해서 반드시 명도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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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색광 혼합 중 틀린 것은?

  1. 빨강(R) + 녹색(G) = 노랑(Y)
  2. 녹색(G) + 파랑(B) = 청록(C)
  3. 파랑(B) + 빨강(R) = 자주(M)
  4. 빨강(R) + 녹색(G) + 파랑(B) = 검정(BL)
(정답률: 70%)
  • "빨강(R) + 녹색(G) + 파랑(B) = 검정(BL)"이 틀린 것입니다.

    빨강, 녹색, 파랑은 각각 색상의 기본 삼원색이며, 이들을 혼합하면 다양한 색상이 나타납니다.

    빨강과 녹색을 혼합하면 노랑이 되고, 녹색과 파랑을 혼합하면 청록이 되며, 파랑과 빨강을 혼합하면 자주가 됩니다.

    하지만 빨강, 녹색, 파랑을 모두 혼합하면 검정이 아니라 흑색이 됩니다. 검정은 삼원색 중 파랑을 강조하여 혼합한 색상입니다.

    따라서 "빨강(R) + 녹색(G) + 파랑(B) = 검정(BL)"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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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먼셀(Munsell)의 색표기에서 빨강을 5R 4/14로 표기하는데 여기에서 명도는?

  1. 5
  2. R
  3. 4
  4. 14
(정답률: 79%)
  • 먼셀 색표기에서 "5R"은 색상을 나타내며, "4/14"는 색의 명도와 채도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4"는 명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현됩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어두운 색이고, 큰수록 밝은 색입니다. 따라서 "4/14"에서 명도는 4이므로 이 색은 어두운 빨강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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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그림 중 색의 중량감을 이용했을 때 가장 안정감이 있는 것은?

(정답률: 91%)
  • 정답은 ""입니다.

    색의 중량감은 색의 진한 정도와 밝은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중, 진한 색은 안정감을 주는 반면에 밝은 색은 불안정감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네 개의 그림 중에서도 ""은 진한 색을 사용하면서도 색의 조화와 균형이 잘 맞춰져 있어 안정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반면에 다른 그림들은 밝은 색이 많이 사용되어 불안정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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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배색 중 가장 색상차이가 큰 것은?

(정답률: 87%)
  • 가장 색상차이가 큰 것은 "" 입니다. 이유는 빨간색과 파란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색상차이가 가장 큽니다. 다른 배색들은 색상차이가 작거나 비슷한 색상들끼리 조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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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면을 접을 때 겉으로 드러나게 정리해야 하는 부분은?

  1. 조립도가 있는 부분
  2. 표제란이 있는 부분
  3. 재료표가 있는 부분
  4. 부품도가 있는 부분
(정답률: 97%)
  • 표제란이 있는 부분은 도면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등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접을 때 겉으로 드러나게 정리해야 합니다. 이 정보를 놓치면 도면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표제란이 있는 부분은 항상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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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축척(縮尺)의 척도는?

  1. 1/2
  2. 1/1
  3. 2/1
  4. 4/1
(정답률: 98%)
  • 정답은 "1/2"입니다. 축척은 지도상의 거리와 실제 거리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인데, 이 경우 1cm의 지도 거리가 실제 세계에서는 2cm의 거리를 나타내므로 축척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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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치수 기입시에 필요하지 않는 선은?

  1. 치수 보조선
  2. 치수선
  3. 지시선
  4. 이점쇄선
(정답률: 90%)
  • 이점쇄선은 치수를 나타내는 선이 아니라, 도면상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선입니다. 따라서 치수를 기입할 때는 치수 보조선, 치수선, 지시선이 필요하지만 이점쇄선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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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원과 같은 면적의 정사각형을 작도할 때, 어느 점을 각각 중심으로 AB를 반지름으로한 원호를 그리는가?

  1. A, B
  2. C, D
  3. E, F
  4. B, D
(정답률: 58%)
  • 정사각형의 대각선은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의 루트 2배이므로, 원의 지름은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와 같다. 따라서 원의 중심은 정사각형의 중심이며, AB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호는 정사각형의 꼭짓점에서 만나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B,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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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과 같이 주어진 직선 AB를 수직 2등분 할 때 맞지 않는 것은?

  1. AE = BE
  2. AC = BC
  3. AE = CE
  4. CD ⊥ AB
(정답률: 94%)
  • 직각삼각형 ADC와 BDC에서 각각 CD가 높이이므로, AD = BD = 6이다. 또한, AB = 8이므로, AC = BC = 4이다. 이제 삼각형 AEC와 CEB에서 각각 AC와 BC가 같으므로, 이등분선인 CE와 AE는 서로 같다. 따라서 "AE = CE"가 맞는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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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3소점에 의한 투시 형태는?

(정답률: 80%)
  • 정답은 "" 입니다. 이는 3개의 소점이 모두 한 점에서 만나는 형태로, 이러한 형태를 트리플 포인트(Triple Point)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2개의 소점이 만나는 형태인 라인 포인트(Line Point)와 4개 이상의 소점이 만나는 형태인 멀티 포인트(Multi Poi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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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원근감을 갖도록 나타낸 그림은?

  1. 투시도
  2. 등각 투상도
  3. 부등각 투상도
  4. 정투상도
(정답률: 75%)
  • 정답: 투시도

    설명: 그림에서는 뒤쪽에 위치한 물체가 작아지고, 앞쪽에 위치한 물체가 크게 보이는 원근감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근감은 투시법을 사용하여 그려진 것입니다. 투시법은 물체를 시선에서 멀어질수록 작아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으로, 시선에서 멀어질수록 물체를 작게 그리고, 시선에서 가까워질수록 물체를 크게 그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투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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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곡선의 심리적 영향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복잡하다.
  2. 불명료하다.
  3. 유연하다.
  4. 남성적이다.
(정답률: 92%)
  • "남성적이다"는 곡선의 심리적 영향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곡선의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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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순색에 검정색을 혼합하면 명도와 채도는 어떻게 되는가?

  1.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2. 채도는 높아지고 명도는 낮아진다.
  3. 채도와 명도가 높아진다.
  4. 채도와 명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58%)
  • 검정색은 모든 색상 중에서 가장 어두운 색상입니다. 따라서 순색에 검정색을 혼합하면 색상이 어두워지면서 명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검정색은 채도가 0이므로 채도도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채도와 명도가 낮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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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목공예재료

21. 다음 중 명도대비가 가장 강한 배색은?

  1. 빨강과 검정
  2. 검정과 노랑
  3. 회색(N7)과 흰색
  4. 파랑과 회색(N5)
(정답률: 89%)
  • 명도대비란 색상의 밝기와 어두움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검정은 가장 어두운 색상 중 하나이며, 노랑은 밝은 색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검정과 노랑은 명도대비가 가장 큰 배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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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색채조절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위험을 줄이고 안전도를 높인다.
  2. 생활의 능률을 올린다.
  3. 피로를 회복하고 생활의 명랑화를 꾀한다.
  4. 사치하고 화려한 생활을 누린다.
(정답률: 89%)
  • "사치하고 화려한 생활을 누린다."는 색채조절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색채조절은 일상생활에서 시각적인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며, 사치나 화려함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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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목재응력이 두가지 이상 합성하여 나타난 것은?

  1. 압축응력
  2. 신장응력
  3. 전단응력
  4. 만곡응력
(정답률: 79%)
  • 만곡응력은 목재가 압축응력과 신장응력, 그리고 전단응력이 함께 작용하여 생기는 응력입니다. 이 때, 목재가 곡면을 따라 구부러지는 형태로 변형되기 때문에 만곡응력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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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천연건조의 장점은?

  1. 건조시간이 짧다.
  2. 넓은 장소가 필요 없다.
  3. 많은 목재를 일시에 건조시킬 수 있다.
  4. 변색이 없다.
(정답률: 100%)
  • 천연건조는 공기를 이용하여 목재를 건조시키는 방법으로, 많은 목재를 일시에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건조시간을 단축시키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대량 생산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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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인 래커는 어떠한 것을 주성분으로 하는가?

  1. 벤질셀룰로오스
  2. 아세틸셀룰로오스
  3. 니트로셀룰로오스
  4. 폴리에스테르 수지
(정답률: 68%)
  • 일반적인 래커는 주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주성분으로 합니다. 이는 래커의 경도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셀룰로오스에 질소와 산소를 첨가하여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니트로셀룰로오스는 높은 점도와 빠른 건조속도를 가지고 있어, 래커의 특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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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균질이며 나뭇결이 정밀하여 악기용재, 가구재, 건축내장재 등으로 주로 쓰이는 수종은?

  1. 누릅나무
  2. 떡갈나무
  3. 밤나무
  4. 계수나무
(정답률: 78%)
  • 정답은 "계수나무"입니다. 계수나무는 균질이며 나뭇결이 정밀하여 악기용재, 가구재, 건축내장재 등으로 주로 쓰이는 수종입니다. 또한, 계수나무는 노란색에서 붉은 갈색으로 변하는 아름다운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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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목재를 구성하는 유기 성분으로 제지, 인견 등의 원료가 되는 것은?

  1. 셀룰로오스
  2. 헤미 셀룰로오스
  3. 리그닌
  4. 수지분
(정답률: 80%)
  • 셀룰로오스는 목재를 구성하는 주요 유기 성분 중 하나로, 제지나 인견 등의 원료가 되는 식물 섬유의 주요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셀룰로오스는 단당류 분자가 연결된 섬유 구조를 가지고 있어, 목재의 강도와 내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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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목재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1. 비자나무
  2. 삼나무
  3. 화백나무
  4. 단풍나무
(정답률: 88%)
  • 단풍나무는 가장 밀도가 높은 나무 중 하나로, 그 밀도는 0.63~0.85g/cm³ 정도입니다. 따라서 비중이 가장 큰 목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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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목재의 수축률이 가장 적은 방향은?

  1. 원둘레 방향
  2. 반지름 방향
  3. 곧은결 방향
  4. 섬유 방향
(정답률: 78%)
  • 목재의 수축률은 목재 내부의 섬유 구조에 따라 달라집니다. 섬유 방향은 목재 내부의 섬유가 가장 길게 늘어선 방향으로, 이 방향으로는 수축률이 가장 적습니다. 따라서 섬유 방향이 목재의 수축률이 가장 적은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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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합판 중 럼버코아(lumber core) 합판은?

  1. 속판은 작은 각재를 단면으로 이어 붙이고 앞뒤로 첨심판을 붙인 것
  2. 합판의 표면에 귀한 목재 또는 특수한 목재의 무늬를 전사 인쇄한 것
  3. 합판의 표면에 열경화성, 열가소성의 합성 수지판 수지 함침지(含侵紙)를 표면에 입힌 것
  4. 목재와 금속판을 접착하여 제작한 합판
(정답률: 77%)
  • "럼버코아(lumber core) 합판은 속판이 작은 각재를 단면으로 이어 붙이고 앞뒤로 첨심판을 붙인 것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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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파이티클 보오드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방음, 단열, 전기적 성질이 우수하다.
  2. 모서리가 약하다.
  3. 정밀 완성이 용이하다.
  4. 목재의 결점인 갈라짐, 변형이 없다.
(정답률: 63%)
  • 정답: "정밀 완성이 용이하다."

    파이티클 보오드는 목재를 분쇄하여 만든 보드로, 방음, 단열, 전기적 성질이 우수하며 목재의 결점인 갈라짐, 변형이 없습니다. 하지만 모서리가 약하고, 표면이 부드러워 정밀 완성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밀한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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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대나무의 탄력성(彈力性)을 가장 많이 이용한 제품은?

  1. 부채살, 발
  2. 의자
  3. 활(弓), 낚시대
  4. 스키용구
(정답률: 95%)
  • 활과 낚시대는 대나무의 탄력성을 이용하여 힘을 축적하고 이를 발사나 물고기 잡는 데에 이용합니다. 따라서 대나무의 탄력성을 가장 많이 이용한 제품은 활과 낚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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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아교 사용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아교를 60℃의 저온에서 가열 중탕한다.
  2. 온도가 높거나 가열시간이 오랜 것은 접착력이 저하된다.
  3. 아교가 굳는 시간은 16 - 24 시간이다.
  4. 아교를 사용할 때 접착면에 포르말린 수용액을 칠하면 접착력이 저하된다.
(정답률: 89%)
  • "아교를 사용할 때 접착면에 포르말린 수용액을 칠하면 접착력이 저하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포르말린 수용액은 아교의 접착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접착력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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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목제품에 도장을 했을때 도막에 남아있지 않는 성분은?

  1. 수지
  2. 안료
  3. 도료
  4. 용제
(정답률: 81%)
  • 목제품에 도장을 할 때 사용하는 도료는 일반적으로 용제와 함께 사용됩니다. 용제는 도료의 희석제로 사용되며, 도료가 목재 표면에 고르게 분포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도장을 한 후에는 용제가 남아있지 않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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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목재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이 가장 올바른 것은?

  1. 도장을 알맞게 한다.
  2. 유목기의 나무를 선택한다.
  3. 목재의 옹이, 균열 등을 이용한다.
  4. 봄,여름에 벌목한 목재를 사용한다.
(정답률: 90%)
  • 목재는 자연 속에서 자란 자연재료이기 때문에 온도나 습도 등의 환경 변화에 따라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목재 표면에 도장을 알맞게 하여 보호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도장은 목재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더 나은 내구성과 미적 효과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목재를 사용할 때는 도장을 알맞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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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목재의 흠 중 내부에 수피가 남았거나 외부에서 목질부 내로 들어온 것은?

  1. 갈라짐
  2. 충해
  3. 입피
  4. 윤상할
(정답률: 88%)
  • 입피는 목재의 흠 중 하나로, 외부에서 목질부 내로 들어온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갈라짐, 충해, 윤상할은 내부에 있는 흠을 나타내는 반면, 입피는 외부에서 들어온 것을 나타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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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목재의 바탕조정시 눈메움제로 쓰여지지 않는 것은?

  1. 아교
  2. 흑니스
  3. 아염소산
  4. 탄산칼슘
(정답률: 52%)
  • 목재의 바탕조정시에는 아염소산이 사용되는데, 이는 목재 내의 수분을 제거하여 눈메움제로 인한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화학물질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목재 보호나 색상 보강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눈메움제로 인한 변형 방지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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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건조의 3대 조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온도
  2. 습도
  3. 통풍
  4. 방향
(정답률: 100%)
  • 방향은 건조의 3대 조건에 속하지 않습니다. 건조의 3대 조건은 온도, 습도, 통풍입니다. 이 조건들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공기 중의 수분이 증발하고, 공기가 건조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방향은 건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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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목재의 착색 방법에는 생지착색과 도막착색이 있다. 착색제로는 염료, 안료, 화공약품 등이 많이 사용되는데 다음 중 착색제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내광성이 양호 할 것
  2. 투명성이 양호 할 것
  3. 작업성이 양호 할 것
  4. 운반성이 양호 할 것
(정답률: 75%)
  • 운반성이 양호할 것은 착색제를 운반하는 과정에서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건이므로 착색제의 구비 조건이 아니다. 다른 조건들은 착색제의 품질과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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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목재의 비중에 영향을 줄 수 없는 것은?

  1. 물관
  2. 섬유
  3. 수지관
  4. 무늬
(정답률: 90%)
  • 목재의 비중은 목재의 밀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물관, 섬유, 수지관은 목재의 밀도와 관련이 있어 목재의 비중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무늬는 목재의 겉면의 문양이므로 목재의 밀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 목재의 비중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무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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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목공예

41. 손밀이 기계 대패를 사용할 때 다음 그림과 같이 뒷부분이 많이 깍이는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1. 앞정반의 높이가 대패날의 높이와 같기 때문에
  2. 뒷정반보다 대패날의 높이가 내려가 있기 때문에
  3. 뒷정반보다 기계대패날의 높이가 올라와 있기 때문에
  4. 앞정반보다 대패날의 높이가 내려가 있기 때문에
(정답률: 56%)
  • 손밀이 기계 대패를 사용할 때 뒷부분이 많이 깍이는 이유는 "뒷정반보다 기계대패날의 높이가 올라와 있기 때문에"입니다. 이는 대패날이 뒷부분에서 높이가 더 높아져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대패를 사용할 때는 이러한 현상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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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습기와 접촉되는 곳에서는 방습성이 좋은 나사못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음 중 어느 못이 가장 적당한가?

  1. 강철 나사못
  2. 놋쇠 나사못
  3. 청동 나사못
  4. 연강 나사못
(정답률: 83%)
  • 습기와 접촉되는 곳에서는 놋쇠 나사못이 가장 적당하다. 이유는 놋쇠는 강철보다 더욱 방습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청동과 연강은 놋쇠보다는 덜 방습성이 있으므로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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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그림 중 상감할 자리를 가장 바르게 판 것은?

(정답률: 91%)
  • 정답은 "" 입니다.

    상감은 도자기나 자갈 등의 표면에 무늬를 새기는 기술로, 무늬를 새기는 부분은 낮아지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상감할 자리는 높이가 높은 부분이어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는 높이가 높은 부분이므로 상감할 자리로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높이가 낮거나 일정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상감할 자리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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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목재의 도장 방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직사광선을 피하여 작업하는 것이 좋다.
  2. 도막이 충분히 밀착하도록 약간 덜 건조시킨 상태에서 재차 칠해야 한다.
  3. 도막이 너무 두꺼워지지 않도록 매회마다 얇게 칠한다.
  4. 밝고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도막을 건조시켜야 한다.
(정답률: 92%)
  • "도막이 너무 두꺼워지지 않도록 매회마다 얇게 칠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목재 도장 시에는 도막이 충분히 밀착하도록 약간 덜 건조시킨 상태에서 재차 칠해야 합니다. 이는 이전 도장에서 발생한 기포나 구멍 등을 메우고, 도막이 더욱 밀착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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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목재에 묻은 더러운 기름의 얼룩을 제거하는 것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더운물
  2. 셀락
  3. 니스
  4. 휘발유
(정답률: 75%)
  • 휘발유는 지방과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목재에 묻은 더러운 기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증발하기 때문에 목재에 남은 휘발유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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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작업 중 한 손으로 대패질 해도 무방한 작업은?

  1. 짧은 부재를 깎을 때
  2. 원기둥을 깎을 때
  3. 각재를 깎을 때
  4. 판재를 깎을 때
(정답률: 70%)
  • 원기둥을 깎을 때는 한 손으로 대패질을 하면서 원기둥을 회전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작업들은 대부분 두 손으로 고정시켜야 하기 때문에 한 손으로 대패질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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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계 작업 중 손가락 절단 상해를 입었을 경우 다음 중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일은?

  1. 기계스위치를 끈다.
  2. 지혈시킨다.
  3. 다른 사람에게 사고를 알린다.
  4. 병원에 속히 후송한다.
(정답률: 86%)
  • 손가락 절단 상해는 출혈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출혈을 멈추기 위해 지혈을 시키는 것입니다. 이후에는 다른 사람에게 사고를 알리고, 병원에 속히 후송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계스위치를 끄는 것은 사고가 발생한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이지만, 지혈을 시키지 않으면 출혈로 인한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혈을 우선적으로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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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화재의 위험이 가장 많은 작업장은?

  1. 가공작업장
  2. 도장작업장
  3. 조립작업장
  4. 포장작업장
(정답률: 88%)
  • 도장작업장은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고온과 불꽃이 발생할 수 있는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또한, 도장작업장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인체에 유해하므로 안전에 대한 관리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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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띠톱기계(band saw)와 둥근톱기계(circular saw)를 사용하여 톱날 가까이 까지 목재를 밀어 넣을 때에 안전한 방법은?

  1. 손으로 직접 밀어 넣는다.
  2. 장갑을 끼고 밀어 넣는다.
  3. 보조 막대로 밀어 넣는다.
  4. 톱날의 회전 속도를 줄인다.
(정답률: 97%)
  • 보조 막대로 밀어 넣는 것이 안전한 이유는 손으로 직접 밀어 넣을 경우 손이 톱날에 가까이 닿을 우려가 있고, 장갑을 끼고 밀어 넣을 경우에도 장갑이 톱날에 걸려 다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보조 막대를 사용하면 목재를 안전하게 밀어 넣을 수 있고, 막대와 톱날 사이에 거리를 유지할 수 있어 안전합니다. 톱날의 회전 속도를 줄인다고 해도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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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연귀 맞춤방법을 주로 이용하지 않는 공작방법은?

  1. 사진틀 만들기
  2. 의자 안장짜기
  3. 상자 만들기
  4. 책상다리 만들기
(정답률: 94%)
  • 책상다리 만들기는 연귀 맞춤방법을 주로 이용하지 않는 공작방법입니다. 이유는 책상다리를 만들 때는 연귀 맞춤방법보다는 일반적인 목공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책상다리를 만들 때는 일반적으로 나사, 못, 접착제 등을 사용하여 부품을 결합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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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원둘레 측정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측정 기구는?

  1. 조합자
  2. 버니어캘리퍼스
  3. 곱자
  4. 접자
(정답률: 72%)
  • 원의 둘레는 반지름과 관련이 있으므로, 반지름을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측정 기구가 필요합니다. 곱자는 두 개의 측정 기둥을 가지고 있어, 두 기둥 사이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원의 반지름을 측정하고, 이를 이용해 원의 둘레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곱자는 원의 둘레 측정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측정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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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목재를 톱질대에 놓고 톱질을 할 때 일반적인 톱날과 일감과의 가장 적합한 각도는?

  1. 15∼30° 정도 유지
  2. 30∼45° 정도 유지
  3. 45∼60° 정도 유지
  4. 60∼75° 정도 유지
(정답률: 66%)
  • 목재를 톱질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톱날은 양날이며, 이는 양쪽 면에서 일감을 자르기 때문에 각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너무 낮은 각도로 자르면 톱날이 일감 안으로 파고들어 가속도가 느려지고, 너무 높은 각도로 자르면 톱날이 일감을 제대로 자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15∼30° 정도의 각도를 유지하여 효율적인 톱질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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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삼각칼은 V형의 각도로 이루어졌다. 다음 중 V형의 종류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45° , 60° , 90°
  2. 30° , 45° , 70°
  3. 35° , 65° , 95°
  4. 25° , 45° , 65°
(정답률: 85%)
  • 삼각칼은 V형의 각도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각도의 합이 180°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45°와 60°을 더하면 105°가 되고, 이를 90°으로 보완하기 위해서는 나머지 각도가 75°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어진 보기에서는 75°가 아닌 다른 각도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45° , 60° , 90°"가 올바른 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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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심재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변재에 비해 비중이 높다.
  2. 변재에 비해 내구성이 높다.
  3. 변재에 비해 탄력성이 높다.
  4. 변재에 비해 갈라지기 쉽다.
(정답률: 39%)
  • 심재는 변형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서 변재에 비해 탄력성이 높지 않습니다. 변재는 변형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서 탄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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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켜는톱은 밑날과 윗날이 삼각형을 이루고 있다.
  2. 등대기톱의 톱날은 자르는 톱니로 되어 있다.
  3. 양날톱은 양쪽 톱니의 날어김 폭이 같아야 한다.
  4. 쥐꼬리톱의 날은 막니로 날어김이 되어 있다.
(정답률: 50%)
  • "쥐꼬리톱의 날은 막니로 날어김이 되어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쥐꼬리톱은 날이 직선으로 되어 있으며, 막니로 날어김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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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둥근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날의 크기는 U자형 곡선의 길이로 결정된다.
  2. 앞날의 경사각은 통상 25∼30° 정도이다.
  3. 앞날의 경사각에 따라 용도가 달라진다.
  4. 평환도, 곡평환도, 곡환도 등 종류가 다양하다.
(정답률: 75%)
  • 정답은 "앞날의 경사각은 통상 25∼30° 정도이다."입니다.

    날의 크기는 U자형 곡선의 길이로 결정됩니다. 이는 날의 끝부분에서 시작하여 중앙부분까지 곡선을 그리며 길이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 길이가 길수록 날의 힘과 효율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앞날의 경사각에 따라 용도가 달라지는 것은 맞습니다. 경사각이 낮을수록 잘게 갈라지는 능력이 높아지며, 경사각이 높을수록 큰 물체를 자를 수 있습니다.

    평환도, 곡평환도, 곡환도 등 종류가 다양한 것도 맞습니다. 이는 날의 사용 용도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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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주먹장 다듬기에 가장 적합한 끌은?

  1. 얇은끌
  2. 세모끌
  3. 인두끌
  4. 밀어넣기끌
(정답률: 62%)
  • 주먹장 다듬기는 끌을 사용하여 나무를 깎아 모양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끌은 세모끌입니다. 이유는 세모끌은 뾰족한 모양으로 나무를 깎을 때 적합하며, 끌의 뾰족한 부분을 이용하여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얇은끌은 너무 얇아서 힘이 부족하고, 인두끌은 너무 둥글어서 정교한 작업에는 부적합하며, 밀어넣기끌은 주먹장 다듬기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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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상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상감은 문양이 큰 형태 순으로 한다.
  2. 상감재와 바탕재의 결 방향은 45° 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3. 상감한 면을 깍을 때는 마무리대패를 사용한다.
  4. 곡선을 상감할 때는 상감재부터 만들어야 한다.
(정답률: 72%)
  • "상감재와 바탕재의 결 방향은 45° 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이유는 상감재와 바탕재의 결 방향이 45°가 되면, 상감재와 바탕재의 결합부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방향으로 상감을 하면, 상감한 면이 더욱 깔끔하고 예쁘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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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마름질 치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도면 치수에 톱질할 치수만 포함시킨 것이다.
  2. 도면 치수에 톱질과 대패질할 치수를 포함시킨 것이다.
  3. 도면에 표기된 치수대로 톱질하는 것을 말한다.
  4. 도면 치수에 도장 두께를 포함한 것이다.
(정답률: 75%)
  • 정답은 "도면 치수에 톱질과 대패질할 치수를 포함시킨 것이다."입니다.

    이유는 마름질 작업을 할 때, 톱질과 대패질 작업을 모두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면 치수에는 이 두 작업을 모두 고려하여 표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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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대패로 목재의 마구리 면을 깎을 때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덧날을 어미날 끝으로부터 0.5mm정도 나오게 하고 깎는다.
  2. 칼 금을 맞춘 다음 오른손 바닥은 대패의 윗 면 중앙에 댄다.
  3. 깎을 치수 만큼 부재를 마구리 대에서 조금씩 내어서 깎는다.
  4. 마구리 끝나는 부분의 끝을 대패로 당길 때, 갈라지기 쉬우므로 깎기 전에 모서리를 따낸다.
(정답률: 76%)
  • 정답: "마구리 끝나는 부분의 끝을 대패로 당길 때, 갈라지기 쉬우므로 깎기 전에 모서리를 따낸다."

    해설: 마구리 면을 깎을 때에는 덧날을 어미날 끝으로부터 0.5mm정도 나오게 하고 깎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마구리 면이 덧날에 의해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칼 금을 맞춘 다음 오른손 바닥은 대패의 윗 면 중앙에 댄 후, 깎을 치수 만큼 부재를 마구리 대에서 조금씩 내어서 깎습니다. 마구리 끝나는 부분의 끝을 대패로 당길 때, 갈라지기 쉬우므로 깎기 전에 모서리를 따내는 것은 오히려 갈라질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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