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목공예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다음 색의 혼합방법 중 혼합결과의 명도가 두 색의 중간이 되는 혼합은?

  1. 가산 혼합
  2. 회전 혼합
  3. 감산 혼합
  4. 색광 혼합
(정답률: 69%)
  • 회전 혼합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사용하여 색을 혼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동일한 비율로 혼합하여 중간 명도의 회색을 만들고, 이 회색을 다시 각각의 색과 혼합하여 원하는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두 색의 명도를 평균화하여 중간 명도의 회색을 만들기 때문에, 두 색의 명도 차이가 크지 않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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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수축과 후퇴감을 주는 색은?

  1. 빨강
  2. 노랑
  3. 주홍
  4. 파랑
(정답률: 67%)
  • 정답은 "파랑"입니다. 파란색은 심호흡을 유도하고 안정감을 주는 색으로, 수축과 후퇴감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반해 빨간색은 공격적이고 긴장감을 유발하는 색이며, 노란색과 주홍색은 활기차고 쾌활한 느낌을 주는 색으로 수축과 후퇴감을 주는 효과는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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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면의 세로와 가로의 비는?

  1. 1 : √2
  2. 1 : √3
  3. 1 : √5
  4. 1 : √8
(정답률: 89%)
  • 도면의 세로와 가로의 비는 대각선의 길이와 한 변의 길이의 비와 같습니다. 이 도면은 정사각형을 대각선으로 자른 모양이므로, 대각선의 길이는 한 변의 길이의 √2배가 됩니다. 따라서 세로와 가로의 비는 1 : √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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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디자인 조건이 가장 올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1. 합목적성, 경제성, 독창성, 심미성
  2. 합목적성, 질서성, 주관성, 독창성
  3. 합목적성, 모방성, 심미성, 객관성
  4. 합목적성, 심미성, 질서성, 주관성
(정답률: 87%)
  • "합목적성, 경제성, 독창성, 심미성"이 가장 올바르게 짝지워졌습니다.

    - 합목적성: 디자인이 목적에 부합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이어야 합니다.
    - 경제성: 디자인이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 독창성: 디자인이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 심미성: 디자인이 아름다움과 감성적인 요소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합목적성"과 "경제성"은 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로, 제품의 기능과 비용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창성"과 "심미성"은 제품의 차별화와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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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텍스쳐(texture)의 의미 중 맞는 것은?

  1. 재질감
  2. 균형감
  3. 평등감
  4. 입체감
(정답률: 90%)
  • 텍스쳐는 표면의 느낌이나 질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재질감"이라는 답이 맞습니다. 텍스쳐는 시각적으로도 느껴지지만, 손으로 만져보면 더욱 뚜렷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의 질감이나 돌의 표면감 등이 텍스쳐의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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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유기적(Organic)형태는?

(정답률: 85%)
  • ""이 유기적 형태이다. 이유는 이 분자가 탄소(C)와 수소(H)원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유기화학에서는 탄소와 수소를 포함한 화합물을 유기화합물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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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그림은 어떤 착시현상인가?

  1. 크기
  2. 배경
  3. 방향
  4. 거리
(정답률: 95%)
  • 이 그림은 방향 착시현상입니다. 이유는 선들이 서로 교차하면서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우리 뇌는 이를 처리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선들이 일정한 방향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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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우리가 보고 있는 물체의 실제 특징과 지각판단된 물체와의 사이에 존재하는 모순된 시각경험을 뜻하는 것은?

  1. 스파늉
  2. 착시
  3. 질감
  4. 대칭
(정답률: 90%)
  • 착시는 우리가 보고 있는 물체의 실제 특징과 우리가 지각하는 물체의 특징이 일치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뇌가 받은 정보를 잘못 해석하거나 처리하는 결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울어진 선이 직선으로 보이거나, 크기가 다른 두 물체가 같은 크기로 보이는 등의 현상이 착시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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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힘차고 굵고 두꺼우며 강인한 예술적 조형 심리와 형태를 가장 잘 나타낸 시대는?

  1. 통일신라
  2. 백제
  3. 고구려
  4. 고신라
(정답률: 79%)
  • 고구려는 철기시대 말기부터 7세기까지 지속된 고대 동북아시아의 역사적인 국가로, 특히 예술적 조형 심리와 형태를 가장 잘 나타낸 시대로 평가받습니다. 고구려는 철기시대 말기부터 천년 가까이 지속된 문화와 예술을 발전시켰으며, 특히 철제 무기와 방어구, 그리고 동상 등의 조형물에서 뛰어난 기술과 예술성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고구려의 예술적 업적은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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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독일 공작연맹이 결성되어 주장한 것은?

  1. 미술의 특성화
  2. 조형의 규격화
  3. 수공예의 장식화
  4. 양식의 분리화
(정답률: 78%)
  • 독일 공작연맹은 조형의 규격화를 주장했습니다. 이는 예술 작품에서 형식적인 요소들을 표준화하고 일관성 있게 사용함으로써 예술 작품의 질을 향상시키고, 예술가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예술 작품의 표현력과 실용성을 높이고, 예술의 발전을 촉진하고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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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상 거리가 가장 가까운 것끼리 짝지은 것은?

  1. 파랑 ↔ 노랑
  2. 빨강 ↔ 연두
  3. 남색 ↔ 주황
  4. 자주 ↔ 보라
(정답률: 89%)
  • 색상환에서 자주와 보라는 서로 인접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색상 거리가 가장 가깝습니다. 따라서 자주 ↔ 보라가 가장 가까운 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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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고속버스에 주황색을 칠했다면 무엇 때문일까?

  1. 매우 빠른 속도감을 나타내려고
  2. 주목성이 강해 경계심을 일으키게 하려고
  3. 색채가 뛰어나서 피로감을 덜게 하려고
  4. 주황색은 2차색 이므로 고상해 보이도록 하려고
(정답률: 86%)
  • 주황색은 주목성이 강하고 눈에 띄기 때문에, 고속버스에 주황색을 칠함으로써 경계심을 일으키고 승객들의 주의를 끌려고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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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국제표준 규격을 나타낸 것은?

  1. ISO
  2. BS
  3. KS
  4. ASA
(정답률: 88%)
  • ISO는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약자로, 국제표준화기구로서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규격을 제정하고 발행하는 기구입니다. 따라서 ISO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표준화 기구이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규격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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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면에서 문자크기의 기준이 되는 것은?

  1. 문자의 높이
  2. 문자의 굵기
  3. 문자의 너비
  4. 문자의 대각선
(정답률: 74%)
  • 문자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문자의 높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문자의 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문자의 굵기나 너비가 달라져도 일관된 크기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각선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문자의 요소이므로 크기의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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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절단면의 실제모양을 나타내는 도형은?

  1. 절단선
  2. 보조투상면
  3. 단면도
  4. 정투상도
(정답률: 79%)
  • 절단면은 물체를 자르는 평면을 말합니다. 이 때, 절단면의 실제 모양을 나타내는 도형을 단면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단면도가 정답입니다. 절단선은 물체를 자르는 선을 말하며, 보조투상면은 물체의 특정 부분을 자세히 보기 위해 만든 평면을 말합니다. 정투상도는 물체를 특정 방향에서 바라본 모습을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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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과 같은 원리의 투상도법은?

  1. 축측투상
  2. 사투상
  3. 정투상
  4. 단면투상
(정답률: 69%)
  • 이 그림은 원리적으로 물체를 수직으로 투사하여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투상도법 중에서도, 물체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투사하는 "정투상"에 해당합니다. 이는 물체의 형태와 크기를 보존하면서도,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가장 정확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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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순색에 어떠한 색을 섞으면 명청색(明淸色)이 되는가?

  1. 보색
  2. 회색
  3. 검정
  4. 흰색
(정답률: 64%)
  • 순색의 보색은 명청색이므로, 명청색과 보색을 섞으면 중성화되어 회색이 됩니다. 따라서 명청색에 섞어줄 색은 보색인 노란색이 아닌, 중성화되지 않는 색인 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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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먼셀(Munsell)의 기본 5색상은?

  1. 빨강, 파랑, 노랑, 분홍, 초록
  2. 파랑, 주황, 초록, 노랑, 보라
  3.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
  4. 빨강, 파랑, 노랑, 초록, 연두
(정답률: 84%)
  • 먼셀 색상 체계는 색상을 측정하고 분류하기 위한 체계로, 색상을 표현하는데에는 색상(Hue), 채도(Saturation), 밝기(Value)를 사용합니다. 이 중 먼셀의 기본 5색상은 색상(Hue)을 기준으로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로 정해졌습니다. 이는 색상을 분류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색상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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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가장 가볍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은?

  1. 고명도 색의 저채도
  2. 중명도 색의 중채도
  3. 저명도 색의 고채도
  4. 중명도 색의 고채도
(정답률: 71%)
  • 고명도 색의 저채도가 가장 가볍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이유는 고명도 색은 색의 선명도가 높아서 눈에 더욱 뚜렷하게 보이지만, 저채도로 인해 색의 진한 느낌이 줄어들어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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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녹색바탕에 크고,작은 빨강색의 꽃무늬에 나타나는 배색의 느낌은?

  1. 침착하다
  2. 우울하다
  3. 조용하다
  4. 화려하다
(정답률: 92%)
  • 녹색과 빨강색은 대비가 강하고, 큰 꽃무늬와 작은 꽃무늬가 함께 나타나며, 이러한 조합은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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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목공예재료

21. 정원에 내접(內接)하는 정7각형 그리기에서, 의 길이는?

(정답률: 86%)
  • 정7각형은 360도를 7등분하므로 각도는 360/7 = 51.43...도이다. 이때, 정7각형을 일곱 개의 삼각형으로 나누면, 각 삼각형의 중심각은 360/7 = 51.43...도이고, 이 중심각의 반각선이 정7각형의 내접원과 만나는 점이 각 꼭지점이 된다. 따라서, 의 길이는 내접원의 반지름과 같다. 내접원의 반지름은 정7각형의 한 변의 길이와 내각 128.57...도의 삼각형에서 밑변이 1, 높이가 내접원의 반지름인 삼각형의 높이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이 삼각형의 밑변은 내각 128.57...도의 반대편에 있는 이므로, = 2sin(128.57.../2) 이다. 따라서, 내접원의 반지름은 = / sin(128.57.../2) 이다. 이 값을 계산하면, = 2.5 이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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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투시도의 기호 중 시중심은?

  1. E
  2. F
  3. CV
  4. PP
(정답률: 90%)
  • 시중심은 투시도에서 원과 직선의 교차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V는 원과 직선이 교차하는 지점으로, 시중심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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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목재의 결점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흡습성이 크다.
  2. 재질이 고르지 못하다.
  3. 타거나 썩기 쉽다.
  4. 가공이 어렵다.
(정답률: 69%)
  • 목재의 결점 중 "가공이 어렵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유는 목재의 가공이 어렵다는 것은 결점이 아니라, 목재의 특성 중 하나일 뿐입니다. 목재의 가공이 어렵다는 것은 목재의 밀도가 높거나, 섬유 구조가 복잡하거나, 나무의 성장 방향이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결점이 아니라 목재의 특성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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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목재의 변재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수액이 유통되는 곳
  2. 가소성이 풍부하다.
  3. 색깔이 진하다.
  4. 양분을 저장하는 곳
(정답률: 91%)
  • 목재의 변재에 대한 설명 중 "색깔이 진하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변재는 수액이 유통되는 곳이며, 가소성이 풍부하고 양분을 저장하는 곳입니다. 변재의 색깔은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진한 색깔이라고 해서 항상 좋은 품질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변재의 색깔은 품질 판단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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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합판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목재강도의 방향차를 균등화 한다.
  2. 거칠음이 많다.
  3. 중량이 비교적 무겁고 넓은 폭을 얻기 어렵다.
  4. 쪼개지거나 갈라짐이 쉽다.
(정답률: 85%)
  • 합판은 여러 개의 나무 조각을 접착제로 붙여 만든 판이다. 이 과정에서 나무 조각들의 방향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강도의 방향차가 발생한다. 하지만 합판은 여러 개의 나무 조각이 붙여진 구조로 인해 강도의 방향차를 균등화하여 더 강한 구조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목재강도의 방향차를 균등화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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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목공예품 도장재료로 적합치 않은 도료는?

  1. 캐슈
  2. 메탈래커
  3. 샌딩 시일러
  4. 셸락니스
(정답률: 59%)
  • 목공예품에는 캐슈, 샌딩 시일러, 셸락니스와 같은 도장재료가 적합하지만, 메탈래커는 목재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단단하고 부드러운 목재의 질감을 가리기 때문에 적합치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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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접착제의 원료 중 천연 고분자가 아닌 것은?

  1. 황화규소
  2. 젤라틴
  3. 카세인
  4. 활석
(정답률: 84%)
  • 황화규소는 천연 고분자가 아닌 무기화합물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젤라틴과 카세인은 동물성 단백질로, 활석은 천연 무기물질로 모두 천연 고분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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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목재에서 수액이 가장 적으며 건조가 빠르고 목질도 견고해 벌목하기 좋은 시기는?

  1. 봄, 여름
  2. 여름, 가을
  3. 가을, 겨울
  4. 겨울, 봄
(정답률: 95%)
  • 가을, 겨울은 온도가 낮아서 수분이 적게 증발하고 목재가 더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에 수액이 가장 적고 목질이 견고해지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벌목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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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목재의 기계적 성질 중 목재를 잡아끄는 외력에 대한 저항을 나타내는 강도시험은?

  1. 인장강도
  2. 휨강도
  3. 전단강도
  4. 경도
(정답률: 95%)
  • 목재의 기계적 성질 중 목재를 잡아끄는 외력에 대한 저항을 나타내는 강도시험은 "인장강도"입니다. 이는 목재를 길게 늘리는 방향으로 힘을 가해 측정하는 시험으로, 목재의 내구성과 강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인 휨강도는 목재를 굽히는 방향으로 힘을 가해 측정하며, 전단강도는 목재를 자르는 방향으로 힘을 가해 측정합니다. 경도는 목재의 표면 경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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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단판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베니어(veneer)라고도 하며 두께 약 5mm 이하의 얇은 판을 말한다.
  2. 플라이 우드(plywood)라고도 하며 두께 5mm 이상되는 판을 말한다.
  3. 베니어와 플라이우드의 통칭이며 판 두께는 여러가지가 있다.
  4. 얇게 재단한 원목판을 홀수로 교차하게 직교시켜 서로 접착한 판을 말한다.
(정답률: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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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가장 고운 사포에 해당하는 것은?

  1. 80#
  2. 200#
  3. 400#
  4. 600#
(정답률: 79%)
  • 사포는 종이의 두께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종이가 두꺼우며, 큰 숫자일수록 얇은 종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장 고운 사포는 600#이며, 이는 종이가 매우 얇은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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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접착제 중 아교나 카세인의 대용품으로 목공예품에 널리 사용하는 접착제는?

  1. 에폭시수지접착제
  2. 고무접착제
  3. 초산비닐수지접착제
  4. 초산섬유소계접착제
(정답률: 74%)
  • 초산비닐수지접착제는 목재와의 접착력이 뛰어나며, 내구성이 높아서 목공예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아교나 카세인과 같은 동물성 접착제를 대체할 수 있는 대용품으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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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목재의 갈라짐에서 윤상할이란?

  1. 심재부가 방사선 방향으로 갈라지는 것
  2. 껍질쪽에서 수심쪽으로 갈라지는 것
  3. 변재와 심재의 경계선이나 나이테 방향으로 갈라지는 것
  4. 목재의 중간에서 섬유방향이 끊어지는 것
(정답률: 80%)
  • 윤상할이란 목재의 갈라짐 중에서 변재와 심재의 경계선이나 나이테 방향으로 갈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목재의 성질 중 하나로, 변재와 심재의 구조적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갈라짐은 목재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미적인 면에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목재를 가공할 때 이러한 윤상할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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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목재의 수축과 팽창을 적게 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가급적 가벼운 목재를 사용한다.
  2. 가능한 한 정목판을 쓴다.
  3. 적당한 습도의 장소에 둔다.
  4. 함수량을 다르게 하여 건조한다.
(정답률: 78%)
  • 함수량을 다르게 하여 건조하는 것은 목재의 수분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일부분을 빠르게 제거하고 일부분은 천천히 제거하여 목재의 수축과 팽창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아닌 나머지 보기들은 목재의 수축과 팽창을 적게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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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목재의 비중 공식은?

(정답률: 60%)
  • 목재의 비중 공식은 "체적 중량 / 체적"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이 공식은 목재의 밀도를 구하는 공식으로, 목재의 중량을 체적으로 나눈 값이 목재의 밀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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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하도 도료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목섬유를 안정화 시킨다.
  2. 나뭇털을 고정시켜 연마를 생략하게 한다.
  3. 상도 도료의 침투를 감소시킨다.
  4. 소지 목재의 균열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74%)
  • 상도 도료의 역할은 나뭇털을 고정시켜 연마를 생략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도 도료가 목재 내부로 침투하는 것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나뭇털을 고정시켜 연마를 생략하게 한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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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목재의 자연 건조법 중 틀린 것은?

  1. 목재 상호간의 간격을 유지하고 지면에서 높이 30㎝정도 되는 고임목을 받친 다음 쌓는다.
  2. 뒤틀림 등 변형을 막기 위해 건조 종료 시까지 처음 쌓아둔 상태로 둔다.
  3. 마구리 부분의 급속 건조를 피하기 위해 일광을 막거나 페인트로 칠한다.
  4. 뒤틀림을 막기 위하여 오림대를 고루 괴어 둔다.
(정답률: 80%)
  • "뒤틀림 등 변형을 막기 위해 건조 종료 시까지 처음 쌓아둔 상태로 둔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목재가 건조됨에 따라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처음 쌓아둔 상태로 두면 목재 간격이 좁아져 뒤틀림 등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조 과정 중에는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목재를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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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목재가 수축이 시작되는 시기는?

  1. 함수율 0%
  2. 함수율 15% 이하
  3. 함수율 30% 이하
  4. 함수율 50% 이하
(정답률: 67%)
  • 목재가 수축이 시작되는 시기는 함수율이 30% 이하일 때입니다. 이는 목재가 건조되면서 수분이 증발하면서 목재 내부의 구조가 변화하고, 이에 따라 목재의 크기가 줄어들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함수율이 높을수록 목재 내부에 남아있는 수분이 많아 수축이 더디게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함수율이 30% 이하일 때 목재는 수축이 시작되며, 이후에는 함수율이 낮아질수록 수축이 더욱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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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대나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줄기가 곧고 탄력성과 강도가 크다.
  2. 습기에 약하고 썩기 쉬운 결점이 있다.
  3. 나이테가 없으며 비중은 기건재가 1.10∼2.20이고 생나무는 0.30∼0.40이다.
  4. 인장강도가 1,500∼2,500㎏/㎝2 이며 휨강도는 2,000㎏/㎝2 정도 된다.
(정답률: 79%)
  • 정답은 "나이테가 없으며 비중은 기건재가 1.10∼2.20이고 생나무는 0.30∼0.40이다."입니다. 이유는 대나무는 기계적인 강도가 높은 나무로, 나이테가 없는 것은 맞지만 비중은 기건재가 0.50∼0.60, 생나무는 0.70∼0.80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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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목재의 건조전 처리가 아닌 것은?

  1. 수침법(水浸法)
  2. 자비법(煮沸法)
  3. 진공법(眞空法)
  4. 증기법(蒸氣法)
(정답률: 57%)
  • 진공법은 목재의 건조 후 처리 방법이 아니라, 건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목재를 진공 상태로 두어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건조시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공법(眞空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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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목공예

41. 입체적인 형을 대략 깎는데 사용하고 또한 곡면을 깎아 다듬을 때 가장 적합한 끌은?

  1. 둥근끌
  2. 평끌
  3. 홈끌
  4. 세모끌
(정답률: 78%)
  • 입체적인 형을 깎을 때는 둥근 형태가 가장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둥근끌이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곡면을 다듬을 때도 둥근 형태가 가장 자연스러우며 부드러운 곡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둥근끌이 가장 적합합니다. 평끌은 평면을 다듬을 때 사용하며, 홈끌은 형태를 파내는 데 사용됩니다. 세모끌은 각진 부분을 다듬을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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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3mm 두께의 합판을 3cm 간격으로 일정하게 자르려고 한다. 어느 방법을 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1. 잘 연마된 평칼로 자른다.
  2. 쪼개기 그무개로 자른다.
  3. 양날톱으로 자른다.
  4. 등대기톱으로 자른다.
(정답률: 81%)
  • 쪼개기 그무개로 자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잘 연마된 평칼로 자르는 경우: 합판의 두께가 3mm이므로, 평칼로 자르기에는 너무 얇아서 자를 수 없다.

    2. 양날톱으로 자르는 경우: 양날톱은 곡선이나 곡면을 자를 때 유용하지만, 일정한 간격으로 자르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3. 등대기톱으로 자르는 경우: 등대기톱은 큰 물건을 자를 때 유용하지만, 작은 물건을 자를 때는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쪼개기 그무개로 자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쪼개기 그무개는 일정한 간격으로 자르기에 적합하며, 합판의 두께가 얇아도 자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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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목제품의 유성니스 투명 도장시 바닥칠을 하는 목적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1. 착색을 고착시키며 흡수를 방지한다.
  2. 눈메움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
  3. 다음 칠하는 도막의 부착력을 좋게 한다.
  4. 상칠을 할 때 건조를 촉진 시킨다.
(정답률: 48%)
  • "착색을 고착시키며 흡수를 방지한다.", "눈메움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 "다음 칠하는 도막의 부착력을 좋게 한다."는 모두 유성니스 투명 도장시 바닥칠을 하는 목적에 해당하는 내용이지만, "상칠을 할 때 건조를 촉진 시킨다."는 바닥칠을 하는 목적과는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이유는 상칠을 할 때 건조를 촉진시키면, 바닥칠이 빨리 마르고 고르게 바르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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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목재 마름질 할 때의 유의 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긴 일감을 짧은 자로 재면 오차가 많이 생긴다.
  2. 눈금을 읽을 때는 눈금의 수평선 위 또는 수직선 위에서 본다.
  3. 나비가 좁은 일감과 짧은 일감은 치수대로 처음부터 세분화하여 마름질 한다.
  4. 폐목이 적게 나오도록 마름질하고 남은 재료는 작은 일감에 이용 한다.
(정답률: 85%)
  • "나비가 좁은 일감과 짧은 일감은 치수대로 처음부터 세분화하여 마름질 한다."이 정답입니다. 이유는 나비가 좁은 일감과 짧은 일감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마름질할 때 오차가 적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치수대로 세분화하여 마름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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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톱니의 날어김은 톱몸 두께의 몇 배로 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가?

  1. 0.5배
  2. 1.3∼1.8배
  3. 2∼2.5배
  4. 3∼4배
(정답률: 67%)
  • 톱의 날어김은 톱날이 잘게 갈라지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톱날의 두께와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톱날이 너무 얇다면, 톱날이 빠르게 마모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반대로 톱날이 너무 두껍다면, 자르는 물체에 대한 접촉면적이 작아져 자르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톱의 날어김은 톱몸 두께의 적절한 배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톱의 날어김은 보통 1.3∼1.8배로 설정됩니다. 이 범위는 톱날의 두께와 자르는 물체의 크기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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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톱질이 잘 되지 않을 때 제일 먼저 점검해야 할 일은?

  1. 톱니 고르기
  2. 날 어김
  3. 날 세우기
  4. 톱몸 바로잡기
(정답률: 69%)
  • 톱질이 잘 되지 않을 때 제일 먼저 점검해야 할 일은 "톱니 고르기"입니다. 이는 톱날의 톱니가 제대로 갈리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로, 톱날의 톱니를 골고루 갈아주어야 톱질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날 어김"은 톱날의 날이 무뎌져서 생기는 문제, "날 세우기"는 톱날의 각도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 "톱몸 바로잡기"는 톱몸이 굽어져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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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대팻날의 앞날 표준 날각은?

  1. 25∼30°
  2. 35∼40°
  3. 45∼50°
  4. 55∼60°
(정답률: 48%)
  • 대팻날은 항공기의 날개 중 가장 큰 날개로, 비행 중에 공기를 더 많이 받아들여 추진력을 얻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대팻날의 앞날 표준 날각은 대체로 25∼30° 정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대팻날이 공기를 받아들이는 각도를 의미하며, 이 각도가 적절하게 설정되어야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너무 큰 각도로 설정하면 공기 저항이 커져 비행 성능이 저하되고, 너무 작은 각도로 설정하면 추진력이 부족해 비행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대체로 25∼30° 정도의 앞날 표준 날각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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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손밀이 대패기계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대팻날과 정반의 틈은 5mm 이상이 적당하다.
  2. 정반의 앞쪽은 날끝선에서 1.5∼3mm 정도 낮게 한다.
  3. 대팻날과 접촉을 예방하는 장치가 구비되어야 한다.
  4. 대패축의 고정 장치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85%)
  • "대팻날과 정반의 틈은 5mm 이상이 적당하다."가 잘못된 것이다. 이유는 대팻날과 정반의 간격은 가공하는 재질의 종류와 두께, 대패기계의 종류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은 대패기계 제조사의 권장사항을 따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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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사포의 사용 방법이 맞는 것은?

  1. 번수가 낮은 것부터 높은 것으로 마무리 작업을 한다.
  2. 높은 것부터 낮은 것으로 마무리 작업을 한다.
  3. 가리지 않고 아무거나 한다.
  4. 높은 것에서 낮은 것을 번갈아 가며 한다.
(정답률: 71%)
  • 번수가 낮은 것부터 높은 것으로 마무리 작업을 하는 것은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며, 이는 작업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높은 것부터 낮은 것으로 작업을 처리하면 중요한 작업을 먼저 처리하지 못하고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번수가 낮은 것부터 높은 것으로 마무리 작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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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감전 재해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시기는?

  1. 1∼2월
  2. 3∼4월
  3. 5∼6월
  4. 7∼8월
(정답률: 92%)
  • 감전 재해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시기는 7∼8월입니다. 이는 여름철에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고, 천둥번개와 같은 기상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수영장이나 해변 등에서 전기적인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감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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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안전에 위배되는 사항은?

  1. 작업복은 항상 단정하게 입는다.
  2. 작업복은 주머니가 적어야 좋다.
  3. 조각도를 잡는 손은 장갑을 낀다.
  4. 기계 사용시는 소매를 걷는다.
(정답률: 88%)
  • 정답: "작업복은 주머니가 적어야 좋다."

    이유: 작업복의 주머니가 많으면 작업 중에 도구나 부품 등이 떨어져 다른 사람이 다치거나 기계에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각도를 잡는 손은 장갑을 낀다는 것은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조각도는 예기치 않게 미끄러져 손을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장갑을 착용하여 안전을 보장합니다.

    기계 사용시는 소매를 걷는 것은 기계의 회전 부분에 소매가 걸려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소매를 걷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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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재해 방지 대책의 일반 원칙 사항에 관한 기술 중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재해 조사가 일단 끝나면 밝혀진 사실들을 신중히 검토한다.
  2. 재해 발생의 상황 원인 대책을 적당한 방법으로 종업원에게 알리고 안전 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3. 재해 방지 대책은 상사의 지시에 의하여 가급적 빨리 실시하도록 한다.
  4. 위험한 작업 방법 및 물적 위험이 조사 결과 발견되었을 때에는 모든 종업원에게 연락 통보 하여 주의하여 경계시킨다.
(정답률: 91%)
  • "재해 방지 대책은 상사의 지시에 의하여 가급적 빨리 실시하도록 한다."는 적당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는 재해 방지 대책을 실시하는 시점과 방법을 상사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도록 하는 것으로, 종종 상사의 부주의나 무지로 인해 재해 예방이 미흡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해 방지 대책은 전문가의 조언과 과학적인 근거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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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조선 시대의 목공예 분야 중 가구나 창호를 다루던 사람을 부르던 직능 명칭은?

  1. 소목장
  2. 대목장
  3. 도편수
  4. 두석장
(정답률: 92%)
  • 조선 시대의 목공예 분야에서 가구나 창호를 다루는 사람을 부르던 직능 명칭은 "소목장"이었습니다. "소목장"은 작은 가구를 만드는 목수를 뜻하는데, "소"는 작고 작업이 세밀하다는 뜻이며, "목장"은 목수를 뜻합니다. 따라서 "소목장"은 작은 가구를 만드는 목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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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장수와 단수의 연결 부위가 나사로 되어 있어 임의로 각도 확인 및 그리기가 가능한 목공용 측정 기구는?

  1. 자유자
  2. 접자
  3. 곱자
  4. 그무개
(정답률: 65%)
  • 정답은 "자유자"입니다. 나사로 연결되어 있어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측정 대상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측정 기구들은 각도가 고정되어 있거나 측정 대상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자유자가 가장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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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초적인 부조작업 순서로 알맞는 것은?

  1. ④-⑤-③-②-①-⑥-⑦
  2. ④-③-⑤-①-⑥-②-⑦
  3. ④-①-⑥-②-③-⑤-⑦
  4. ④-①-③-⑤-⑥-②-⑦
(정답률: 75%)
  • 기초적인 부조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뽑는다.
    ②. 케이스를 열고 부품들을 청소한다.
    ③. 부품들을 다시 장착한다.
    ④. 전원을 다시 연결하고 켜본다.
    ⑤. BIOS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한다.
    ⑥.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⑦.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데이터를 복원한다.

    따라서, 보기 중 정답은 "④-①-③-⑤-⑥-②-⑦" 입니다.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뽑는 것부터 시작하여, 부품 청소, 재장착, 전원 연결 및 켜보기, BIOS 설정 확인 및 수정,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설치, 필요한 프로그램 설치 및 데이터 복원 순서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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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합판 양면 붙이기 주의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심판틀이 평면인가를 확인한다.
  2. 이음 부분에 필요한 심판을 정확한 위치에 놓도록 한다.
  3. 죔쇠 뒤에 빠져나온 접착제는 굳기 전에 씻어 낸다.
  4. 마구리대와 틈새가 일정하게 생기도록 간격을 둔다.
(정답률: 85%)
  • 합판 양면 붙이기를 할 때 마구리대와 틈새가 일정하게 생기도록 간격을 두는 이유는 합판이 자연스럽게 팽창하거나 수축할 때 마구리대와 틈새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합판이 변형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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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연귀 맞춤 방법을 주로 이용하지 않는 것은?

  1. 사진액자 제작
  2. 상자 제작
  3. 책상 다리 제작
  4. 사각함 제작
(정답률: 96%)
  • 연귀 맞춤 방법은 주로 나무를 자르거나 가공하여 필요한 크기와 모양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책상 다리 제작은 나무를 자르거나 가공하는 것이 아니라 금속이나 철강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귀 맞춤 방법을 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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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각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조각도는 예리한 날 끝으로 되어 있으므로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무딘 날은 자주 갈아 쓰고 날끝이 상하지 않도록 한다.
  3. 용도에 따라 조각도는 적합한 것을 골라 사용 한다.
  4. 둥근 조각도는 곡면 숫돌을 사용하면 날 세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정답률: 85%)
  • 둥근 조각도는 곡면 숫돌을 사용하면 날 세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실제로는 곡면 숫돌을 사용하면 둥근 조각도의 날을 빠르게 세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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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깊은 홈에 선문양을 조각할 때 쓰이는 것은?

  1. 평칼
  2. 창칼
  3. 삼각칼
  4. 곡삼각칼
(정답률: 39%)
  • 깊은 홈에 선문양을 조각할 때는 곡삼각칼이 쓰입니다. 이는 평칼이나 창칼보다 더 깊은 홈을 조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삼각칼보다는 곡면을 따라 조각할 수 있어 더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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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평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앞날의 경사각도에 따라 용도가 다르다.
  2. 굳은 나무를 조각할 때는 칼몸이 두꺼워야 한다.
  3. 칼날은 오른쪽용과 왼쪽용이 있다.
  4. 날끝의 폭에 따라 종류가 결정된다.
(정답률: 62%)
  • "날끝의 폭에 따라 종류가 결정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평칼의 종류는 주로 칼날의 모양과 크기, 그리고 칼몸의 두께에 따라 결정됩니다.

    칼날이 오른쪽용과 왼쪽용이 있는 이유는, 평칼은 주로 나무를 조각할 때 사용되는데, 나무를 조각할 때는 칼날의 방향에 따라 조각하는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오른쪽용 칼날은 오른손잡이가 사용하기 적합하며, 왼쪽용 칼날은 왼손잡이가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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