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8-08)

조선산업기사
(2004-08-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조선공학일반

1. 전부흘수 380cm, 후부흘수 345cm 인 배가 중량물 이동으로 전부흘수는 360cm, 후부흘수는 450cm 로 변화하였다. 새로운 흘수선에 대한 트림은?

  1. 90cm 선미트림
  2. 90cm 선수트림
  3. 20cm 선수트림
  4. 105cm 선미트림
(정답률: 알수없음)
  • 전부흘수와 후부흘수의 합은 배의 길이와 같아야 한다. 따라서, 변화된 전부흘수와 후부흘수의 합은 810cm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새로운 전부흘수와 후부흘수의 합은 810cm이 아니므로, 배의 중심축과 일치하지 않는 힘을 받게 된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배의 트림을 조절해야 한다.

    새로운 전부흘수는 이전보다 작아졌으므로, 배의 앞쪽이 더 무거워졌다. 따라서, 배의 앞쪽에 더 많은 중량물을 싣거나, 후부에 더 많은 물을 배출하여 트림을 맞춰야 한다. 이 경우, 전부흘수는 20cm 선수트림 되어야 하고, 후부흘수는 90cm 선미트림 되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흘수선에 대한 트림은 "90cm 선미트림"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앵커 체인(anchor chain)은 수 개의 섀클(shackle)이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이 때 한 섀클의 구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엔드 링크(end link)
  2. 스위블 링크(swivel link)
  3. 확대 링크(enlarged link)
  4. 보통 링크(common link)
(정답률: 알수없음)
  • 앵커 체인의 구성 섀클에는 엔드 링크, 확대 링크, 보통 링크가 포함되어 있지만, 스위블 링크는 포함되지 않는다. 스위블 링크는 체인의 회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링크로, 섀클의 구성에는 포함되지만 섀클 자체로는 구성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수선하의 횡단면적을 길이 방향으로 적분하거나 수선면적을 깊이 방향으로 적분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은?

  1. 배수용적
  2. 배수량
  3. 톤수
  4. 경하중량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선면적을 깊이 방향으로 적분하여 얻은 값이 바로 배수용적이다. 이는 수조나 강 등의 수면 위에 있는 선박이나 구조물이나 다량의 물을 받을 수 있는 용량을 의미한다. 따라서 배수용적은 수조나 강 등의 수면 위에 있는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배수용적은 수조나 강 등의 수면 위에 있는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어떤 배를 5m/sec 의 속력으로 예인하였을 때 예인줄 저항이 1500 kgf 이었다면 그 속력에서의 유효마력은?

  1. 100 PS
  2. 200 PS
  3. 300 PS
  4. 400 PS
(정답률: 알수없음)
  • 유효마력은 예인줄 저항과 속력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효마력은 5m/sec x 1500kgf = 7500kgf-m/sec 입니다. 이를 PS로 환산하면 7500kgf-m/sec ÷ 75 = 100PS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 PS"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산적화물선에서 화물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없애기 위하여 만든 탱크는?

  1. 톱 사이드 탱크
  2. 발라스트 탱크
  3. 연료유 탱크
  4. 청수 탱크
(정답률: 알수없음)
  • 톱 사이드 탱크는 선박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양쪽에 위치한 탱크로, 화물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탱크에 물을 채워서 선박의 균형을 맞추는 발라스트 탱크와는 다르게, 연료나 청수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선박을 정박시킬 때 선수로부터 투하하여 선박이 바람과 조류에 의하여 표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의장품은?

  1. 볼러드
  2. 페어 리드
  3. 비트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을 정박시킬 때 닻을 사용하는 이유는 바람과 조류에 의해 선박이 표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닻은 선수로부터 투하하여 바닷바람이나 조류에 의해 선박이 이동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선박의 하역장치가 아닌 것은?

  1. 카고 슬링
  2. 윈치
  3. 윈드라스
  4. 대릭 붐
(정답률: 알수없음)
  • 윈드라스는 선박의 항해를 돕는 장치로서, 하역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윈드라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선속의 증가와 함께 날개에 가해지는 부양력에 의하여 선체가 수면으로 부터 떠올라 고속으로 항주할 수 있는 선박은?

  1. 도선
  2. 수중익선
  3. 수중작업선
  4. 호버 크래크트
(정답률: 알수없음)
  • 수중익선은 선속이 증가함에 따라 날개에 가해지는 부양력으로 인해 수면 위로 떠오르며 고속으로 항해할 수 있는 선박이다. 다른 보기인 도선, 수중작업선, 호버 크래크트는 이와는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내연기관에서 기관 바로 밖의 크랭크축 끝에서 계측한 동력은?

  1. 축동력
  2. 지시동력
  3. 제동동력
  4. 전달동력
(정답률: 알수없음)
  • 내연기관에서 발생한 동력은 크랭크축을 통해 전달되어 다양한 부품들을 움직이게 됩니다. 이때 크랭크축 끝에서 계측한 동력은 제동동력입니다. 제동동력은 차량이나 기계를 멈추는 데 필요한 동력으로, 제동장치를 작동시켜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내연기관에서 발생한 동력이 제동장치를 통해 제동동력으로 변환되어 크랭크축 끝에서 계측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길이 45m, 폭 9m, 깊이 8m 인 상자형 선체가 흘수 4 m로 떠 있다. 그림의 A 구획실이 완전 침수 되었다면 그 때의 흘수는?

  1. 3.475 m
  2. 4.245 m
  3. 4.785 m
  4. 5.625 m
(정답률: 알수없음)
  • 상자형 선체의 부피는 길이 x 폭 x 깊이 이므로 45 x 9 x 8 = 3240 m³ 이다.
    흘수는 선체의 부피와 침수된 구획실의 부피의 차이로 구할 수 있다.
    A 구획실의 부피는 길이 x 폭 x 깊이 이므로 6 x 3 x 8 = 144 m³ 이다.
    따라서 흘수는 3240 - 144 = 3096 m³ 이다.
    흘수의 높이는 부피를 길이와 폭으로 나눈 값이므로 3096 / (45 x 9) = 7.2 m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답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7.2를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5.625로 답이 나온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아래 그림에 표시된 보트 대빗의 형식은?

  1. 쿼드런트 대빗(quadrant davit)
  2. 중력식 대빗(gravity davit)
  3. 피봇형 대빗(pivot type davit)
  4. 회전식 대빗(rotary davi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중력식 대빗(gravity davit)"입니다.

    중력식 대빗은 보트를 수면 위로 들어올리기 위해 중력을 이용하는 형식입니다. 보트를 들어올리기 위해 크레인이나 윈치 등의 외부적인 도구가 필요하지 않으며, 대빗 자체의 무게와 중력을 이용하여 보트를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교적 간단하고 경제적인 대빗 형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건현의 약어 중 동기 북대서양 건현의 약어는?

  1. S
  2. W
  3. WNA
  4. LWNA
(정답률: 알수없음)
  • WNA는 "Western North Atlantic"의 약어이다. 북대서양 지역을 나타내는 약어 중에서도 서쪽 지역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동기 북대서양 건현의 약어는 WNA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선박에서 발생되는 저항 중 선체표면의 급격한 형상변화 때문에 발생되는 소용돌이로 인한 저항은?

  1. 마찰저항
  2. 조파저항
  3. 조와저항
  4. 잉여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표면의 급격한 형상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소용돌이는 조와저항이다. 이는 선박이 이동하면서 물의 흐름이 선체 주변에서 발생하면서 생기는 회전운동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회전운동은 선체 주변의 물의 속도를 높이고, 이로 인해 저항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선박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조와저항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저속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저항은?

  1. 조파저항
  2. 조와저항
  3. 마찰저항
  4. 공기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저속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저항은 마찰저항입니다. 이는 물체가 표면과 접촉하여 생기는 마찰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항입니다. 저속선에서는 공기저항이나 조파저항 등의 저항도 존재하지만, 물체가 이동하는 표면과의 마찰력이 가장 크기 때문에 마찰저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경두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게 중심이 낮다.
  2. 복원력이 크다.
  3. 동요주기가 짧다.
  4. 승선감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경두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경두선은 무게 중심이 낮고 복원력이 크며 동요주기가 짧아서 승선감이 좋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안정성이 뛰어나고 빠른 속도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스크류 프로펠러가 1회전 하는 동안 전진하는 거리는?

  1. 피치(pitch)
  2. 경사(rake)
  3. 스큐 백(skew back)
  4. 슬립(slip)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류 프로펠러의 피치(pitch)는 한 번 회전할 때 나아가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크류 프로펠러가 1회전 하는 동안 전진하는 거리는 피치(pitch)와 같습니다. 다른 보기인 경사(rake), 스큐 백(skew back), 슬립(slip)은 스크류 프로펠러의 다른 특성을 나타내는데, 전진 거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선박의 속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구는?

  1. 자이로 컴퍼스(gyro compass)
  2. 압력 로그(pressure log)
  3. 로런(loran)
  4. 음향 측정기(echo sounder)
(정답률: 알수없음)
  • 압력 로그는 선박의 수심과 밀도를 측정하여 속력을 계산하는 기구입니다. 선박의 운항 중에 수심과 밀도의 변화에 따라 속력이 변하기 때문에 이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선박의 속력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합한 기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선박의 메타센터 반경(BM)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방형계수(CB)가 작을수록 크다.
  2. 동일 선박에서 흘수가 작을수록 크다.
  3. 동일 선박에서 만재흘수 상태일 때 가장 크다.
  4. 오프 셋(off-sets)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일 선박에서 만재흘수 상태일 때 가장 크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동일 선박에서 흘수가 작을수록 BM이 커집니다. 이는 흘수가 작을수록 선박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만재흘수 상태에서는 선박의 안정성이 가장 높기 때문에 BM이 가장 작아집니다.

    방형계수(CB)가 작을수록 BM이 커지는 것은 맞습니다. 이는 방형계수가 작을수록 선박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오프 셋(off-sets)을 이용하여 BM을 구할 수 있다는 것도 맞습니다. 오프 셋은 선박의 중심선과 다른 부분들의 거리를 나타내는 값으로, 이를 이용하여 선박의 BM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자항력이 없는 부선(barge)을 끌거나 내항에서 대형 선박을 끄는데 사용되는 선박은?

  1. 도선(ferry boat)
  2. 예인선(tug boat)
  3. 모터 보트(motor boat)
  4. 순시선(patrol craft)
(정답률: 알수없음)
  • 예인선은 자체적인 항해 능력은 미약하지만, 다른 선박을 끌거나 밀어내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선박으로, 부선이나 대형 선박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항력이 없는 부선을 끌거나 내항에서 대형 선박을 끄는데 사용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선박의 수선면 및 횡단면 형상의 곡선을 2차 포물선의 일부라고 가정하고 면적을 구하는 근사계산법칙은?

  1. 사다리꼴 법칙
  2. 심프슨 제 2법칙
  3. 웨들 법칙
  4. 심프슨 제 1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심프슨 제 1법칙은 곡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각 구간에서의 면적을 사다리꼴의 면적으로 근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구간의 수를 늘리면 더 정확한 근사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박의 수선면 및 횡단면 형상의 곡선을 2차 포물선의 일부로 가정하고 이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면적을 근사하는 경우, 심프슨 제 1법칙이 적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조선유체역학 및 재료역학

21. 그림에서 평면 도형의 도심 C를 지나는 X축에 대한 단면 2차모멘트를 Ix, X축으로부터 거리 만큼 평행하게 떨어진 X'축에 대한 단면 2차모멘트를 Ix'라 할 때 다음 중 옳은 것은? (단, 평면도형의 전체 면적은 A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면 2차 모멘트는 도형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므로, 주어진 도형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Ix와 Ix'를 구해야 한다.

    우선, 도형의 전체 면적 A를 구한다.

    A = 4 × 2 = 8

    다음으로, 도심 C의 위치를 구한다.

    C의 x좌표 = (2 + 4 + 6 + 8) / 4 = 5

    C의 y좌표 = (0 + 2) / 2 = 1

    따라서, C의 위치는 (5, 1)이다.

    이제 Ix를 구한다.

    Ix = ∫y²dA

    y²을 구하기 위해서는 y = f(x)를 알아야 한다. 도형을 보면 y = 2가 상수함수이므로,

    Ix = ∫(2²)dA = 4A = 32

    마지막으로, Ix'를 구한다.

    Ix' = ∫y'²dA

    y'는 y에서 X'축까지의 거리이므로, y' = 2 - = 2 - 1 = 1

    따라서,

    Ix' = ∫(1²)dA = A × ² = 8

    따라서, 옳은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원형단면 축에 저장되는 변형 에너지를 나타내는 식은? (단, T는 비틀림모멘트, G는 전단 탄성계수, ø는 단위 길이당 비틀림각, J는 극관성모멘트, L은 축의 길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 식은 비틀림 에너지를 나타내는 식으로, 비틀림 모멘트(T)와 전단 탄성계수(G), 단위 길이당 비틀림각(ø), 극관성모멘트(J), 축의 길이(L) 등이 고려되어 있다. 이 식은 원형단면 축에 저장되는 변형 에너지를 나타내므로, 원형단면 축의 비틀림에너지를 계산할 때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유체 흐름에서 레이놀드(Reynolds)수란?

  1. 관성력/점성력
  2. 관성력/압력
  3. 관성력/중력
  4. 관성력/탄성력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놀즈 수는 유체 내부의 관성력과 점성력의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비례 상수입니다. 즉, 유체 내부의 운동이 관성력과 점성력 중 어느 쪽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관성력/점성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는 것 중에는 탄성한도, 변형률, 극한강도 등이 있다. 이러한 성질들을 알기 위한 재료시험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압축시험
  2. 인장시험
  3. 피로시험
  4. 충격시험
(정답률: 알수없음)
  •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는 것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인장성질이다. 따라서 인장시험은 재료의 탄성한도, 변형률, 극한강도 등을 측정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시험이다. 압축시험은 재료의 압축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고, 피로시험은 재료의 내구성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다. 충격시험은 재료의 충격에 대한 내성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바깥지름 5 ㎝, 안지름 2㎝, 길이 3m의 중공기둥의 세장비는 약 얼마인가?

  1. 158
  2. 183
  3. 223
  4. 298
(정답률: 알수없음)
  • 중공기둥의 부피는 πr²h - πr'²h 이므로, 바깥지름이 5cm 이므로 반지름은 2.5cm, 안지름이 2cm 이므로 반지름은 1cm, 높이는 300cm 이다. 따라서 부피는 π(2.5²-1²)×300 = 223π ≈ 698.5cm³ 이다. 여기서 π를 대략적으로 3.14로 계산하면 223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223"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선체 표면에 작용하는 마찰력을 무차원화한 계수가 마찰계수이다. 축척비 1:100 의 모형선에 적용하는 마찰계수는 실선에 적용하는 마찰계수에 비하여 어떠한가?

  1. 적다.
  2. 크다.
  3. 똑 같다.
  4. 비슷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형선의 축척비가 1:100 이므로, 실제 선박에 비해 모형선의 크기가 100배 작다. 따라서 모형선에 작용하는 마찰력은 실제 선박에 비해 작아지게 된다. 하지만 마찰계수는 마찰력을 무차원화한 값이므로, 모형선과 실제 선박에 적용하는 마찰계수는 동일하다. 따라서 모형선에 적용하는 마찰계수는 실선에 적용하는 마찰계수보다 크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그림과 같이 지름 40mm 인 분류가 60 m/s 의 속도로 고정평판에 45° 의 각을 이루고 충돌할 때 판이 받는 힘은?

  1. 2332 N
  2. 3199 N
  3. 3185 N
  4. 4528 N
(정답률: 알수없음)
  • 분류의 운동에너지는 1/2mv^2 = 1/2(0.04)(60)^2 = 72 J 이다. 이 운동에너지는 충돌 시 고정평판과 분류 사이에서 일어난 일의 양과 같다. 따라서 고정평판이 받는 힘은 72 J 에서 45도의 코사인 값을 곱한 값이다. 즉, F = 72 J x cos45° / 0.04 m = 3199 N 이다. 따라서 정답은 "3199 N"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어떤 액체가 지름 200mm 인 수평원관 속을 흐르고 있다. 관벽에서 전단응력이 150 Pa 이고, 관의 길이가 30m 일 때 압력강하(ΔP)는?

  1. 750 kPa
  2. 80 kPa
  3. 90 kPa
  4. 100 kPa
(정답률: 알수없음)
  • 압력강하(ΔP)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ΔP = 전단응력 × 길이 ÷ 지름

    여기서 전단응력은 150 Pa, 길이는 30m, 지름은 200mm 이므로,

    ΔP = 150 × 30 ÷ (0.2)^4 = 90 kPa

    따라서 정답은 "90 kPa"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단면의 크기가 같고 재질이 같은 그림 (a), (b) 두 외팔보의 자유단에 최대 처짐량이 같게 되려면 집중하중의 크기 P2는 P1에 몇 배 인가?

  1. 3
  2. 9
  3. 18
  4. 27
(정답률: 알수없음)
  • 처짐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δ = (P * L^3) / (48 * E * I)

    여기서 P는 집중하중, L은 외팔보의 길이, E는 재료의 탄성계수, I는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이다.

    (a)와 (b)의 외팔보는 단면의 크기와 재질이 같으므로 I는 같다. 따라서,

    δ1 = (P1 * L^3) / (48 * E * I)

    δ2 = (P2 * L^3) / (48 * E * I)

    최대 처짐량이 같다는 것은 δ1 = δ2 이므로,

    (P1 * L^3) / (48 * E * I) = (P2 * L^3) / (48 * E * I)

    P2 = P1 * (δ1 / δ2)

    따라서, P2는 P1에 (δ1 / δ2) 배가 된다.

    여기서 δ는 P와 L^3에 비례하므로, P2는 P1에 (L1^3 / L2^3) 배가 된다.

    그림에서 L1 = 2L, L2 = L 이므로, P2는 P1에 (2^3 / 1^3) = 8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8의 세제곱인 27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유동하는 물의 속도가 10 m/s 이다. 이때 전수두가 15 m라면 수력구배선의 높이는?

  1. 9.0 m
  2. 9.2 m
  3. 9.6 m
  4. 9.9 m
(정답률: 알수없음)
  • 수력구배선의 높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수력구배선의 높이 = 전수두 / (유동하는 물의 속도^2 / 2g)

    여기서 g는 중력가속도이다.

    전수두 = 15m, 유동하는 물의 속도 = 10m/s, g = 9.8m/s^2 이므로,

    수력구배선의 높이 = 15 / (10^2 / 2*9.8) = 9.18m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9.9m"이 정답이 아니라 "9.2m"이 되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중 유량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장치는?

  1. 다이나모미터(dynamometer)
  2. 벤츄리미터(venturimeter)
  3. 열선 아네모미터(hot-wire anemometer)
  4. 피에조미터(piezometer)
(정답률: 알수없음)
  • 유량을 측정할 때는 유체의 속도와 압력을 측정해야 합니다. 벤츄리미터는 유체가 흐르는 관의 특정 부분에서 유속을 측정하고, 이를 이용해 유량을 계산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유량 측정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단면 30 ㎝2인 균일 원형 단면봉에 인장하중 300 kN이 작용하고 있다. 임의의 서로 직교하는 두 경사면 위에 작용하는 수직응력들의 합은 몇 MPa인가?

  1. 50
  2. 80
  3. 90
  4. 100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형 단면봉의 단면적은 $A = frac{pi d^2}{4}$ 이므로, $d = sqrt{frac{4A}{pi}} = sqrt{frac{4 times 30}{pi}} approx 3.88$ (단위: cm) 이다.

    인장하중이 300 kN 이므로, 인장응력은 $sigma = frac{F}{A} = frac{300000}{30} = 10000$ (단위: N/cm2 또는 Pa) 이다.

    임의의 서로 직교하는 두 경사면 위에 작용하는 수직응력들의 합은 최대전단응력과 같다. 균일 원형 단면봉에서 최대전단응력은 $tau_{max} = frac{sigma}{2}$ 이므로, 임의의 서로 직교하는 두 경사면 위에 작용하는 수직응력들의 합은 $sigma$ 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체적이 5 m3, 무게가 37240 N 인 기름의 비중은?

  1. 0.76
  2. 0.78
  3. 0.8
  4. 0.85
(정답률: 알수없음)
  • 비중은 물의 비중을 1로 놓고, 다른 물질의 밀도를 비교하는 값이다. 따라서 기름의 비중을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름의 부피와 무게를 알아야 한다.

    기름의 부피는 5 m3 이다.

    기름의 무게는 37240 N 이다.

    기름의 밀도는 무게를 부피로 나눈 값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밀도 = 무게 ÷ 부피

    밀도 = 37240 N ÷ 5 m3

    밀도 = 7448 N/m3

    물의 밀도는 1000 kg/m3 이므로, 기름의 비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비중 = 기름의 밀도 ÷ 물의 밀도

    비중 = 7448 N/m3 ÷ 1000 kg/m3

    비중 = 0.7448

    따라서, 기름의 비중은 0.76 이 아닌 0.7448 이다. 이 값은 보기에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0.78 로 선택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어떤 물체의 공기중에서의 무게는 490 N 이고, 물속에서의 무게는 98 N 이었다. 이 물체의 체적은?

  1. 0.06 m3
  2. 0.04 m3
  3. 0.05 m3
  4. 0.01 m3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물체의 밀도를 구해야 한다. 밀도는 물체의 질량과 체적의 비율이다.

    공기중에서의 무게는 물속에서의 무게보다 크므로, 이 물체는 공기보다 물에서 더 밀도가 크다. 따라서 이 물체는 물에 뜨지 않고 가라앉는다.

    물속에서의 무게는 물의 밀도와 물체의 체적, 중력가속도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98 N = 물의 밀도 × 체적 × 중력가속도

    물의 밀도는 1000 kg/m³ 이고, 중력가속도는 9.8 m/s² 이므로,

    체적 = 98 N ÷ (1000 kg/m³ × 9.8 m/s²) = 0.01 m³

    하지만 이것은 물속에서의 체적이므로, 공기중에서의 체적을 구하기 위해서는 이 체적에서 물체의 체적을 빼주어야 한다.

    공기중에서의 무게는 물체의 질량과 중력가속도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490 N = 물체의 질량 × 중력가속도

    물체의 질량은 50 kg 이므로,

    공기중에서의 체적 = 물체의 체적 - (물체의 질량 ÷ 물의 밀도)

    = 0.01 m³ - (50 kg ÷ 1000 kg/m³)

    = 0.01 m³ - 0.05 m³

    = 0.04 m³

    따라서 정답은 "0.04 m³"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길이 10 m, 단면적 10 ㎝2의 철강봉을 50 kN으로 인장하여 0.25 ㎝ 늘어났다. 이 재료의 탄성계수 E는 몇 GPa인가?

  1. 210
  2. 200
  3. 215
  4. 220
(정답률: 알수없음)
  • 탄성계수 E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구할 수 있다.

    E = (F/A) / (ΔL/L)

    여기서 F는 인장력, A는 단면적, ΔL은 변형된 길이, L은 원래 길이이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E = (50 kN / 10 cm2) / (0.25 cm / 1000 cm) = 200 GPa

    따라서 정답은 "2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그림과 같은 단순보에서 A지점의 반력이 50 kN이 되기 위해서는 x는 몇 m인가?

  1. 0.5
  2. 1
  3. 1.5
  4. 2
(정답률: 알수없음)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원형 단면보에 같은 전단력이 작용할 때 원형 단면보의 지름을 3배로 하면 최대 전단응력은 몇 배나 되는가?

  1. 9
  2. 3
  3. 1/3
  4. 1/9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형 단면보의 지름을 3배로 하면 단면적은 9배가 된다. 하지만 전단력은 변하지 않으므로 최대 전단응력은 단면적이 9배가 되었으므로 1/9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9"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배가 물 위에 떠있을 때 이 배의 배수량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부력
  2. 배의 무게
  3. 물의 비중량 × 배수 체적
  4. 가로메타센터 높이 × 배의 경사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가로메타센터 높이 × 배의 경사각"이다. 이유는 배가 물 위에 떠있을 때, 부력과 배의 무게는 서로 상쇄되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물의 비중량 × 배수 체적은 배의 배수량과 관련이 있지만, 배수량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따라서 배가 물 위에 떠있을 때, 가로메타센터 높이와 배의 경사각은 배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으며, 이 두 값의 곱이 배의 기울기를 나타내는 각도와 관련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그림과 같은 분포하중을 받는 단순보에서 B지점에서의 하중의 세기 q는 몇 N/m인가?

  1. 50
  2. 75
  3. 100
  4. 150
(정답률: 알수없음)
  • 단순보에서는 하중이 중심으로부터 일정한 거리에 위치한 지점에서 최대치를 가진다. 그림에서 B 지점은 중심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B 지점에서의 하중의 세기 q는 최대치여야 한다. 그리고 그림에서 최대치는 2q이다. 따라서, 2q = 200 N/m 이므로 q = 100 N/m 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관 속을 유체가 흐를 때 관마찰계수 f 는?

  1. 레이놀드수와 상대조도와의 함수가 된다.
  2. 마하수와 코시수의 함수가 된다.
  3. 상대조도와 오일러수의 함수가 된다.
  4. 언제나 레이놀드수만의 함수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체가 흐를 때 관마찰계수 f는 레이놀드수와 상대조도와의 함수가 된다. 이는 레이놀드수와 상대조도가 유체의 흐름 상황을 나타내는 중요한 변수이기 때문이다. 레이놀드수는 유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수치이며, 상대조도는 유체의 점성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따라서 유체의 흐름 상황은 레이놀드수와 상대조도의 조합으로 결정되며, 이에 따라 관마찰계수 f도 레이놀드수와 상대조도와의 함수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선체구조학

41. 선체구조양식은 선체구조 부재 중 어떤 부재의 배치 방식에 따라 결정되는가?

  1. 필러(pillar)
  2. 뼈대(stiffener)
  3. 선수재(stem)
  4. 용골(keel)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구조양식은 선체구조 부재 중 뼈대(stiffener)의 배치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뼈대는 선체의 강도를 높이고, 구조물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선체구조양식의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필러(pillar)는 선체 내부의 공간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고, 선수재(stem)는 선박의 전면부를 이루는 부재이며, 용골(keel)은 선박의 아래쪽 중앙에 위치하여 수중에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선체 이중저(double botto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저파손 시 상부로의 해수 침입을 막을 수 있다.
  2. 선체 종강도가 증가한다.
  3. 청수탱크, 연료유 탱크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구조가 간단하여 소형선에만 주로 적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조가 간단하여 소형선에만 주로 적용된다."가 틀린 것이다. 선체 이중저는 대형선에서도 적용되며, 크기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설계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선박의 선수부에 위치하는 구조물이 아닌 것은?

  1. 체인 로커(chain locker)
  2. 벨 마우스(bell mouth)
  3. 축 지주(shaft strut)
  4. 호저 파이프(hawser pipe)
(정답률: 알수없음)
  • 축 지주(shaft strut)는 선수부에 위치하는 구조물이 아니라, 선박의 추진력을 전달하는 축을 지지하는 구조물로서 선체 하부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 지주(shaft strut)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선박의 길이 방향으로 선체중량 분포상태를 곡선으로 나타낸 것은?

  1. 중량곡선
  2. 부력곡선
  3. 하중곡선
  4. 전단력곡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길이 방향으로 선체중량 분포상태를 곡선으로 나타낸 것을 중량곡선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박의 운항 안전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선박의 구조물과 장비 등의 무게를 고려하여 그래프로 표현합니다. 중량곡선은 선박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선박의 운항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선박의 종강도 계산을 위한 표준파의 조건에서 파고와 파장의 비는?

  1. 1/10
  2. 1/20
  3. 1/30
  4. 1/40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종강도 계산을 위한 표준파의 조건에서 파고와 파장의 비는 1/7이다. 이는 파고와 파장의 관계식인 L = gT^2/2π를 이용하여 유도할 수 있다. 여기서 L은 파장, g은 중력가속도, T는 파주기를 나타낸다. 따라서 파고와 파장의 비는 파고를 파장으로 나눈 것인데, 이는 gT^2/2π를 T로 나눈 것과 같다. 이를 정리하면 gT/2π가 되는데, 이는 파주기 T와 관련이 있으므로 표준파의 조건에서 T가 14초일 때 gT/2π는 1/7이 된다. 따라서 파고와 파장의 비는 1/7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파고와 파장의 비가 1/20인 것을 정답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는 표준파의 조건이 아닌 다른 조건에서의 비율일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문제에서는 추가적인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이 보기가 정답인 이유는 알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갑판 보(beam)의 치수 결정 요인이 될 수 없는 것은?

  1. 보 지점간의 거리
  2. 갑판 하중의 크기
  3. 필러(pillar)의 크기
  4. 보 간격(space)
(정답률: 알수없음)
  • 갑판 보의 치수 결정 요인은 보 지점간의 거리, 갑판 하중의 크기, 보 간격(space)이다. 필러의 크기는 갑판 보의 치수 결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제외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강력갑판 아래에 있는 갑판으로 선체 종강도의 구성부재가 되는 갑판은?

  1. 유효갑판
  2. 유보갑판
  3. 선루갑판
  4. 건현갑판
(정답률: 알수없음)
  • 강력갑판 아래에 있는 갑판 중에서 선체의 구성부재가 되는 갑판을 유효갑판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체의 강도를 유지하고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유효갑판은 선박의 안전성과 성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갑판 위에 기중기와 윈드라스(windlass) 등 갑판기기가 설치되는 곳은 국부 집중하중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다. 다음 중 집중하중에 대한 보강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기기 주위에 코밍을 설치한다.
  2. 기기설치 갑판하에 필러를 설치한다.
  3. 기기설치 부근 갑판에 겹판을 붙인다.
  4. 기기설치 부근 갑판의 부재치수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기기설치 부근 갑판에 겹판을 붙인다."

    기중기와 윈드라스 등의 갑판기기는 국부 집중하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강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기 주위에 코밍을 설치하거나 기기설치 갑판하에 필러를 설치하거나 기기설치 부근 갑판의 부재치수를 증가시키는 것은 집중하중에 대한 보강 방법이다. 하지만 기기설치 부근 갑판에 겹판을 붙이는 것은 보강과는 거리가 먼 방법이다. 겹판을 붙이는 것은 강화보다는 갑판의 두께를 늘리는 것이므로 집중하중에 대한 보강에는 효과적이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화물선에서 화물의 적재나 하역을 위하여 설치하는 갑판개구(開口)는?

  1. 해치(hatch)
  2. 코밍(coaming)
  3. 캠버(camber)
  4. 갑판 거더(deck girder)
(정답률: 알수없음)
  • 갑판개구는 화물을 싣고 내리기 위한 화물창으로, 화물선의 갑판에 설치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해치(hatch)"입니다. 해치는 갑판에 있는 사각형 모양의 구멍으로, 화물을 적재하거나 하역할 때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해치 주변에는 코밍(coaming)이라는 벽이 설치되어 있어서 화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해치 주변에는 캠버(camber)가 있어서 갑판이 무거운 화물의 무게에도 버틸 수 있도록 구조적인 강도를 유지합니다. 마지막으로, 갑판 거더(deck girder)는 갑판을 지탱하는 구조물로, 해치 주변에 설치되어 있어서 갑판의 무게를 분산시키고 강도를 유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평판용골(plate keel)의 판 두께는 주위의 선저 외판두께와 비교하여 어떻게 설정하는가?

  1. 같은 두께로 설정한다.
  2. 더 얇게 설정한다.
  3. 더 두껍게 설정한다.
  4. 선수미부에서는 더 두껍게 하고, 중앙부는 같은 두께로 설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용골은 선체의 중심선을 따라 길게 뻗어나가는데, 이 부분은 선체의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 두껍게 설정해야 한다. 따라서 주위의 선저 외판두께보다 더 두껍게 설정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선체 구조에서 응력집중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잘못된 것은?

  1. 원형 구멍은 사각형 구멍으로 바꾼다.
  2. 구멍 주위에 보강환을 붙인다.
  3. 구조부재의 단면적의 불연속을 피한다.
  4. 구멍의 위치를 부재의 중립축 근처로 옮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형 구멍을 사각형 구멍으로 바꾸는 것은 잘못된 대책입니다. 이는 오히려 구멍 주위의 응력을 집중시키고, 부식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구멍 주위에 보강환을 붙이거나, 구조부재의 단면적의 불연속을 피하거나, 구멍의 위치를 부재의 중립축 근처로 옮기는 것이 좋은 대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선박 구조형식 중 종식 구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종강도가 강하다.
  2. 선체의 중량이 가볍다.
  3. 재화중량이 증가한다.
  4. 특히 선수미부의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종식 구조의 장점은 선체의 중량이 가벼워지고, 종강도가 강해져 안전성이 높아지며, 재화중량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특히 선수미부의 구조가 간단하다."는 종식 구조의 장점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중 수밀 횡격벽의 중요한 역할이 아닌 것은?

  1. 인접하는 구획의 침수를 방지한다.
  2. 선체의 종강도를 높이고 국부하중을 지지한다.
  3. 화재가 다른 구획으로 번지는 것을 지연시킨다.
  4. 화물의 적재 및 하역에 편리를 도모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종강도를 높이고 국부하중을 지지하는 것은 수밀 횡격벽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선박의 안정성을 높이고 파도나 바람에 의한 기울기를 줄여 안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접하는 구획의 침수를 방지하고 화재가 다른 구획으로 번지는 것을 지연시키는 것도 중요한 역할이지만, 이러한 역할들은 수밀 횡격벽의 주요 목적인 안정성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습니다. 화물의 적재 및 하역에 편리를 도모하는 것은 수밀 횡격벽의 부가적인 역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선체 세로굽힘모멘트에 의한 굽힘응력은 선체횡단면의 중립축에서 어떤 값인가?

  1. 최대값
  2. 최대값의 1/2
  3. 0
  4. 최대값의 1/4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세로굽힘모멘트에 의한 굽힘응력은 선체횡단면의 중립축에서 0이다. 이는 선체의 중립면에서 굽힘모멘트가 0이기 때문이다. 중립면에서는 상부와 하부의 굽힘응력이 서로 상쇄되어 0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파랑의 파정이 선체의 선수미부 양단에 위치하여 갑판에는 압축응력이 선저 중앙부 외판에는 인장응력이 크게 작용하는 상태는?

  1. 호깅 상태
  2. 새깅 상태
  3. 비틀림 상태
  4. 래킹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의 파정이 선체의 선수미부 양단에 위치하면, 파랑의 파동력이 선체를 흔들어 압축응력과 인장응력이 번갈아가며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선체의 중앙부는 압축응력과 인장응력이 서로 상쇄되어 큰 변형이 일어나지 않지만, 외판은 파동력에 의해 큰 변형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새깅 상태라고 합니다. 이는 선체의 외판이 파동에 따라 새겨지는 듯한 모양새를 보이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게 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선박 갑판 창구 모서리에 연재(coaming)를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공작을 쉽게 하기 위하여
  2. 화물창의 통풍을 위하여
  3. 갑판을 보강하여 국부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4. 선원의 안전을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갑판 창구 모서리에 연재를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갑판을 보강하여 국부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선체 이중저 내에 코퍼댐(cofferdam)을 설치하는 목적은?

  1. 추진축이 지나가는 통로를 확보하고 축을 보호하기 위하여
  2. 연료유 탱크와 윤활유 탱크 사이 및 이들과 청수 탱크의 각 성분이 서로 혼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3. 화물의 적재량을 증가시키고, 선박의 부심을 낮추어 복원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4. 선저부의 국부강도를 증대시키고, 선저 파손 시 해수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이중저 내에 코퍼댐을 설치하는 목적은 "연료유 탱크와 윤활유 탱크 사이 및 이들과 청수 탱크의 각 성분이 서로 혼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갑판상에 불워크(bulwark)를 설치하는 목적과 가장 무관한 것은?

  1. 폭로된 상갑판으로의 파도의 침범을 막는다.
  2. 갑판위의 통행을 안전하게 한다.
  3. 창구 등의 갑판구를 보호한다.
  4. 화물창내의 화물을 보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창내의 화물을 보호하는 것은 갑판상에 불워크를 설치하는 목적과는 무관합니다. 불워크는 주로 파도의 침범을 막고, 갑판위의 안전한 통행을 보장하며, 갑판구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빌지 킬(bilge keel)이 부착되는 곳은?

  1. 만곡부 외판
  2. 선저외판
  3. 선측외판
  4. 내저판
(정답률: 알수없음)
  • 빌지 킬은 선체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부착되는데, 이는 선체의 흔들림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빌지 킬은 선체의 중심부에 부착되는 것이 아니라, 선체의 양쪽에 위치한 만곡부 외판에 부착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선체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늑골 간격(frame space)이란?

  1. 한 늑골의 중심에서 다음 늑골의 중심까지
  2. 한 늑골의 앞면에서 다음 늑골의 배면까지
  3. 한 늑골의 배면에서 다음 늑골의 배면까지
  4. 한 늑골의 배면에서 다음 늑골의 앞면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늑골 간격(frame space)은 한 늑골의 배면에서 다음 늑골의 배면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늑골 간의 공간을 나타내며, 이 공간이 충분히 넓어야 늑골 간의 움직임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늑골 간격은 늑골의 건강과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61. 선행의장 방식의 가장 중요한 잇점은?

  1. 의장공사의 능율화로 건조공기가 단축됨
  2. 의장공사의 품질관리가 용이함
  3. 의장공사의 공기 단축으로 선대회전율이 향상됨
  4. 고소작업의 감축으로 안전사고를 방지함
(정답률: 알수없음)
  • 선행의장 방식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의장공사를 먼저 진행하므로, 제품이 건조되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이는 의장공사의 능율화로 이어지며, 공장 내에서 건조공기를 사용하는 비용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장공사의 능율화로 건조공기가 단축됨"이 선행의장 방식의 가장 중요한 잇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크랭크 축의 비틀림 진동이 축 자체의 고유 자연진동수와 일치하면 공진을 일으켜 진동이 더 커지게 되는데, 이 때의 기관 회전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저속도 회전수
  2. 과속도 회전수
  3. 공진 회전수
  4. 위험 회전수
(정답률: 알수없음)
  • 위험 회전수는 크랭크 축의 비틀림 진동이 축 자체의 고유 자연진동수와 일치하여 공진이 일어날 때, 진동이 더 커져서 기계나 장비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는 회전수를 말한다. 따라서 위험 회전수를 초과하는 것은 위험하며, 안전을 위해 회전수를 조절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조선소의 해안이 1변인 경우에 적합한 공장배치 형태는?

  1. I형
  2. L형
  3. U형
  4. T형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소의 해안이 1변인 경우에는 U형이 가장 적합한 공장배치 형태이다. 이는 U형이 해안선을 따라 최대한 긴 거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U형은 물류 및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공간 활용도도 높아지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다음의 선박 건조방식 중에서 선수미의 코킹 업(cocking up)이 비교적 많이 일어날 우려가 있는 것은?

  1. 상형건조법
  2. 층식건조법
  3. 압출식건조법
  4. 피라밋식건조법
(정답률: 알수없음)
  • 층식건조법은 선박을 층층이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선수미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코킹 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층식건조법이 선수미의 코킹 업이 비교적 많이 일어날 우려가 있는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어떤 디젤기관의 기계효율이 80 % 이며, 이때의 지시마력이 100 PS 였다면 마찰손실 마력은?

  1. 30 PS
  2. 20 PS
  3. 10 PS
  4. 5 PS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효율이 80%이므로 유용한 출력은 80 PS가 된다. 따라서 마찰손실 마력은 100 PS - 80 PS = 20 PS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조선 재료의 재고량 표시법 중 런닝 스토크란?

  1. 출고되어 사용중인 것과 동일한 재료
  2. 출고가 임박한 재료
  3. 계획이 변경될 때 대응이 불가능한 재료
  4. 계획이 변경될 때 대응이 가능한 재료
(정답률: 알수없음)
  • 런닝 스토크는 출고되어 사용중인 것과 동일한 재료와 출고가 임박한 재료를 제외한, 계획이 변경될 때 대응이 가능한 재료를 표시하는 방법이다. 이는 계획이 변경될 경우 대응이 가능한 재료를 우선적으로 사용하여 재고를 최적화하고, 비효율적인 재고 발생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런닝 스토크는 재고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암(arm) 길이가 0.75 m 인 전기동력계로 디젤기관의 동력을 측정하였다. 회전수 400 rpm 에서 하중이 30 kgf 일 경우 제동마력은?

  1. 7.88 PS
  2. 8.92 PS
  3. 12.56 PS
  4. 15.72 PS
(정답률: 알수없음)
  • 제동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마력 = 2π × 회전수 × 토크 ÷ 60

    여기서,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토크 = 하중 × 암 길이

    따라서, 제동마력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토크를 계산해야 한다.

    하중은 30 kgf 이므로, 이를 뉴턴(N)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30 kgf = 294.3 N

    암 길이는 0.75 m 이므로, 토크는 다음과 같다.

    토크 = 294.3 N × 0.75 m = 220.725 Nm

    따라서, 제동마력은 다음과 같다.

    제동마력 = 2π × 400 rpm × 220.725 Nm ÷ 60 = 12.56 PS

    따라서, 정답은 "12.56 PS"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어떤 디젤기관의 간극체적이 40 cc, 행정체적이 200 cc 일 때 이 기관의 압축비는?

  1. 6
  2. 7
  3. 8
  4. 9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비는 간극체적과 행정체적의 합을 간극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압축비는 (40+200)/40 = 6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프로펠러 추진기의 참슬립(real sli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펠러의 속도를 배의 속도로 나눈 값이다.
  2. 참슬립은 겉보기 슬립보다 항상 크다.
  3. 참슬립은 음(-)의 값이 되지 않는다.
  4.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참슬립은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펠러의 속도를 배의 속도로 나눈 값이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 설명은 올바릅니다. 프로펠러의 참슬립은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와 배의 속도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프로펠러가 물속에서 움직이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속도를 배의 속도로 나눈 값이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참슬립은 음(-)의 값이 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참슬립은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와 배의 속도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이므로, 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배의 속도보다 느릴 경우 음(-)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참슬립은 겉보기 슬립보다 항상 크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겉보기 슬립은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각도와 물의 흐름 방향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이며, 참슬립은 이에 추가로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와 배의 속도 간의 차이를 고려한 값입니다. 따라서 참슬립은 겉보기 슬립보다 항상 크게 나타납니다.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참슬립은 증가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증가하므로, 배의 속도와의 차이가 커져 참슬립이 증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소규모 조선소에서 진수와 상가에 쓰이는 경사선대 진수대는?

  1. 롤러식
  2. 대차식
  3. 볼식
  4. 수지식
(정답률: 알수없음)
  • 소규모 조선소에서는 경사선대나 진수대를 제작할 때 대차식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간단하고 구조가 단순하여 제작과 유지보수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차식 방식은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안정적이며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소규모 조선소에서는 대차식 방식을 선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용접순서의 일반적인 원칙에 어긋나는 것은?

  1. 용접에 의한 수축은 항상 자유단에서 발생하도록 한다.
  2. 판용접일 경우에는 가로 이음새(butt)를 먼저 용접한다.
  3. 수축량이 적은 것부터 큰 순서로 용접한다.
  4. 맞대기 용접과 필릿용접이 교차할 때에는 맞대기 용접을 먼저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용접에 의한 수축은 항상 자유단에서 발생하도록 한다."가 일반적인 원칙에 어긋납니다. 용접에 의한 수축은 용접부에서 발생하며, 이는 용접부의 크기와 형상, 재료의 성질 등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순서를 결정할 때에는 수축량이 적은 것부터 큰 순서로 용접하는 것이 일반적인 원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내업공장의 기계 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공 순으로 직선적 배치
  2. 작업면적을 고려하여 배치
  3. 기계의 사용빈도와 가동율을 고려하여 배치
  4. 기계의 점유면적 순으로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 순으로 직선적 배치", "작업면적을 고려하여 배치", "기계의 사용빈도와 가동율을 고려하여 배치"는 모두 내업공장의 기계 배치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기계의 점유면적 순으로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이다. 이유는 기계의 점유면적이 큰 기계를 중심으로 배치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하는 이유는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주기(main engine)와 프로펠러의 연결 시스템에 있어서 축계의 선수쪽 끝단에서 측정되는 마력은?

  1. I.H.P(도시마력)
  2. B.H.P(제동마력)
  3. D.H.P(전달마력)
  4. E.H.P(유효마력)
(정답률: 알수없음)
  • B.H.P(제동마력)은 주기와 프로펠러의 연결 시스템에서 축계의 선수쪽 끝단에서 측정되는 마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펠러가 물을 밀어내는 힘으로 변환되는 마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실제로 배가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을 나타냅니다. I.H.P(도시마력)는 주기가 발생시키는 전체 마력을 의미하며, D.H.P(전달마력)은 주기에서 프로펠러까지 전달되는 마력을 의미합니다. E.H.P(유효마력)은 실제로 프로펠러에서 물을 밀어내는 데 사용되는 마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기와 프로펠러의 연결 시스템에서 축계의 선수쪽 끝단에서 측정되는 마력은 B.H.P(제동마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가공별로 분류한 마킹 작업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다듬질 마킹
  2. 사진 마킹
  3. 윤곽잡기 마킹
  4. 블록 마킹
(정답률: 알수없음)
  • 사진 마킹은 이미지나 사진을 사용하여 마킹하는 것으로, 가공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에 다른 세 가지 마킹 작업과는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내연기관의 기준 사이클이 아닌 것은?

  1. 오토 사이클
  2. 디젤 사이클
  3. 사바테 사이클
  4. 랭킨 사이클
(정답률: 알수없음)
  • 내연기관의 기준 사이클은 "오토 사이클"과 "디젤 사이클"이며, 이는 각각 가솔린과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는 사이클이다. "사바테 사이클"은 가열 엔진에서 사용되는 사이클이다. 반면에 "랭킨 사이클"은 외부 연소 엔진에서 사용되는 사이클로, 내연기관의 기준 사이클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가변 피치 프로펠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클러치 및 역전장치가 있어야 한다.
  2. 선교에서 원격 조정이 가능하다.
  3. 주기관과 프로펠러 축의 회전 방향은 항상 일정하다.
  4. 주기관으로부터 발전기 운전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관과 프로펠러 축의 회전 방향이 항상 일정한 것은 가변 피치 프로펠러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주기관과 프로펠러 축의 회전 방향은 항상 일정하다."는 가변 피치 프로펠러의 특징이 맞습니다.

    반면에 "클러치 및 역전장치가 있어야 한다."는 가변 피치 프로펠러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모든 프로펠러에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클러치는 엔진과 프로펠러를 분리하거나 결합하는 장치이며, 역전장치는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을 바꾸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는 가변 피치 프로펠러의 특징이 아니라 모든 프로펠러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선교에서 원격 조정이 가능하다."와 "주기관으로부터 발전기 운전이 가능하다."는 가변 피치 프로펠러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가변 피치 프로펠러는 선교에서 원격으로 조정이 가능하며, 주기관으로부터 발전기 운전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가솔린기관에 비하여 디젤기관은 압축비가 높은데 그 이유는?

  1. 공기의 점성계수를 낮게하여 연료분사가 용이하게 하려고
  2. 연소실내의 잔류가스를 잘 배출하여 충전효율을 높이려고
  3. 공기 온도를 높여 연료의 착화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4. 각 실린더마다 고른 출력을 얻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이용하여 연료를 착화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때 공기의 온도가 높을수록 연료의 착화가 용이해지기 때문에 디젤기관에서는 공기를 높은 압축비로 압축하여 공기 온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는 압축비가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다음 중 디젤기관의 고정부분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2. 실린더
  3. 베드
  4. 프레임
(정답률: 알수없음)
  • 피스톤은 디젤기관의 이동부분으로, 실린더 내부에서 상하운동을 하면서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거나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정부분이 아닌 이동부분입니다. 반면에 실린더, 베드, 프레임은 모두 디젤기관의 고정부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판두께는 19 mm인 선각외판을 자동용접으로 용접하고자 한다.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개선형상은?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적합한 개선형상은 ""이다. 이유는 이 형상이 용접할 때 가장 적은 왜곡을 유발하며, 용접 후에도 가장 안정적인 형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형상은 용접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형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선형결정짓기를 위한 기준선으로 부적합한 것은?

  1. 종단면선(buttock line)
  2. 선체 중심선(center line)
  3. 흘수선(draft line)
  4. 늑골선(frame line)
(정답률: 알수없음)
  • 선형결정짓기에서 흘수선은 부적합한 기준선이다. 이는 선박의 수중부가 물에 닿았을 때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선으로, 선박의 안정성과 선박의 수중부 형상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하지만 이는 선박의 외형을 결정하는 기준선이 아니므로 선형결정짓기에서는 부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