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조선공학일반
1. 전부흘수 380cm, 후부흘수 345cm 인 배가 중량물 이동으로 전부흘수는 360cm, 후부흘수는 450cm 로 변화하였다. 새로운 흘수선에 대한 트림은?
2. 앵커 체인(anchor chain)은 수 개의 섀클(shackle)이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이 때 한 섀클의 구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3. 수선하의 횡단면적을 길이 방향으로 적분하거나 수선면적을 깊이 방향으로 적분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은?
4. 어떤 배를 5m/sec 의 속력으로 예인하였을 때 예인줄 저항이 1500 kgf 이었다면 그 속력에서의 유효마력은?
5. 산적화물선에서 화물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없애기 위하여 만든 탱크는?
6. 선박을 정박시킬 때 선수로부터 투하하여 선박이 바람과 조류에 의하여 표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의장품은?
7. 선박의 하역장치가 아닌 것은?
8. 선속의 증가와 함께 날개에 가해지는 부양력에 의하여 선체가 수면으로 부터 떠올라 고속으로 항주할 수 있는 선박은?
9. 내연기관에서 기관 바로 밖의 크랭크축 끝에서 계측한 동력은?
10. 길이 45m, 폭 9m, 깊이 8m 인 상자형 선체가 흘수 4 m로 떠 있다. 그림의 A 구획실이 완전 침수 되었다면 그 때의 흘수는?
11. 아래 그림에 표시된 보트 대빗의 형식은?
12. 다음 건현의 약어 중 동기 북대서양 건현의 약어는?
13. 선박에서 발생되는 저항 중 선체표면의 급격한 형상변화 때문에 발생되는 소용돌이로 인한 저항은?
14. 저속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저항은?
15. 경두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스크류 프로펠러가 1회전 하는 동안 전진하는 거리는?
17. 선박의 속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구는?
18. 선박의 메타센터 반경(BM)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9. 자항력이 없는 부선(barge)을 끌거나 내항에서 대형 선박을 끄는데 사용되는 선박은?
20. 선박의 수선면 및 횡단면 형상의 곡선을 2차 포물선의 일부라고 가정하고 면적을 구하는 근사계산법칙은?
2과목: 조선유체역학 및 재료역학
21. 그림에서 평면 도형의 도심 C를 지나는 X축에 대한 단면 2차모멘트를 Ix, X축으로부터 거리 만큼 평행하게 떨어진 X'축에 대한 단면 2차모멘트를 Ix'라 할 때 다음 중 옳은 것은? (단, 평면도형의 전체 면적은 A이다.)
22. 원형단면 축에 저장되는 변형 에너지를 나타내는 식은? (단, T는 비틀림모멘트, G는 전단 탄성계수, ø는 단위 길이당 비틀림각, J는 극관성모멘트, L은 축의 길이이다.)
23. 유체 흐름에서 레이놀드(Reynolds)수란?
24.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는 것 중에는 탄성한도, 변형률, 극한강도 등이 있다. 이러한 성질들을 알기 위한 재료시험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5. 바깥지름 5 ㎝, 안지름 2㎝, 길이 3m의 중공기둥의 세장비는 약 얼마인가?
26. 선체 표면에 작용하는 마찰력을 무차원화한 계수가 마찰계수이다. 축척비 1:100 의 모형선에 적용하는 마찰계수는 실선에 적용하는 마찰계수에 비하여 어떠한가?
27. 그림과 같이 지름 40mm 인 분류가 60 m/s 의 속도로 고정평판에 45° 의 각을 이루고 충돌할 때 판이 받는 힘은?
28. 어떤 액체가 지름 200mm 인 수평원관 속을 흐르고 있다. 관벽에서 전단응력이 150 Pa 이고, 관의 길이가 30m 일 때 압력강하(ΔP)는?
29. 단면의 크기가 같고 재질이 같은 그림 (a), (b) 두 외팔보의 자유단에 최대 처짐량이 같게 되려면 집중하중의 크기 P2는 P1에 몇 배 인가?
30. 유동하는 물의 속도가 10 m/s 이다. 이때 전수두가 15 m라면 수력구배선의 높이는?
31. 다음 중 유량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장치는?
32. 단면 30 ㎝2인 균일 원형 단면봉에 인장하중 300 kN이 작용하고 있다. 임의의 서로 직교하는 두 경사면 위에 작용하는 수직응력들의 합은 몇 MPa인가?
33. 체적이 5 m3, 무게가 37240 N 인 기름의 비중은?
34. 어떤 물체의 공기중에서의 무게는 490 N 이고, 물속에서의 무게는 98 N 이었다. 이 물체의 체적은?
35. 길이 10 m, 단면적 10 ㎝2의 철강봉을 50 kN으로 인장하여 0.25 ㎝ 늘어났다. 이 재료의 탄성계수 E는 몇 GPa인가?
36. 그림과 같은 단순보에서 A지점의 반력이 50 kN이 되기 위해서는 x는 몇 m인가?
37. 원형 단면보에 같은 전단력이 작용할 때 원형 단면보의 지름을 3배로 하면 최대 전단응력은 몇 배나 되는가?
38. 배가 물 위에 떠있을 때 이 배의 배수량과 관계가 없는 것은?
39. 그림과 같은 분포하중을 받는 단순보에서 B지점에서의 하중의 세기 q는 몇 N/m인가?
40. 관 속을 유체가 흐를 때 관마찰계수 f 는?
3과목: 선체구조학
41. 선체구조양식은 선체구조 부재 중 어떤 부재의 배치 방식에 따라 결정되는가?
42. 선체 이중저(double botto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선박의 선수부에 위치하는 구조물이 아닌 것은?
44. 선박의 길이 방향으로 선체중량 분포상태를 곡선으로 나타낸 것은?
45. 선박의 종강도 계산을 위한 표준파의 조건에서 파고와 파장의 비는?
46. 갑판 보(beam)의 치수 결정 요인이 될 수 없는 것은?
47. 강력갑판 아래에 있는 갑판으로 선체 종강도의 구성부재가 되는 갑판은?
48. 갑판 위에 기중기와 윈드라스(windlass) 등 갑판기기가 설치되는 곳은 국부 집중하중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다. 다음 중 집중하중에 대한 보강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49. 화물선에서 화물의 적재나 하역을 위하여 설치하는 갑판개구(開口)는?
50. 평판용골(plate keel)의 판 두께는 주위의 선저 외판두께와 비교하여 어떻게 설정하는가?
51. 선체 구조에서 응력집중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잘못된 것은?
52. 선박 구조형식 중 종식 구조의 장점이 아닌 것은?
53. 다음 중 수밀 횡격벽의 중요한 역할이 아닌 것은?
54. 선체 세로굽힘모멘트에 의한 굽힘응력은 선체횡단면의 중립축에서 어떤 값인가?
55. 파랑의 파정이 선체의 선수미부 양단에 위치하여 갑판에는 압축응력이 선저 중앙부 외판에는 인장응력이 크게 작용하는 상태는?
56. 선박 갑판 창구 모서리에 연재(coaming)를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57. 선체 이중저 내에 코퍼댐(cofferdam)을 설치하는 목적은?
58. 갑판상에 불워크(bulwark)를 설치하는 목적과 가장 무관한 것은?
59. 빌지 킬(bilge keel)이 부착되는 곳은?
60. 늑골 간격(frame space)이란?
4과목: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61. 선행의장 방식의 가장 중요한 잇점은?
62. 크랭크 축의 비틀림 진동이 축 자체의 고유 자연진동수와 일치하면 공진을 일으켜 진동이 더 커지게 되는데, 이 때의 기관 회전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63. 조선소의 해안이 1변인 경우에 적합한 공장배치 형태는?
64. 다음의 선박 건조방식 중에서 선수미의 코킹 업(cocking up)이 비교적 많이 일어날 우려가 있는 것은?
65. 어떤 디젤기관의 기계효율이 80 % 이며, 이때의 지시마력이 100 PS 였다면 마찰손실 마력은?
66. 조선 재료의 재고량 표시법 중 런닝 스토크란?
67. 암(arm) 길이가 0.75 m 인 전기동력계로 디젤기관의 동력을 측정하였다. 회전수 400 rpm 에서 하중이 30 kgf 일 경우 제동마력은?
68. 어떤 디젤기관의 간극체적이 40 cc, 행정체적이 200 cc 일 때 이 기관의 압축비는?
69. 프로펠러 추진기의 참슬립(real sli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소규모 조선소에서 진수와 상가에 쓰이는 경사선대 진수대는?
71. 용접순서의 일반적인 원칙에 어긋나는 것은?
72. 내업공장의 기계 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주기(main engine)와 프로펠러의 연결 시스템에 있어서 축계의 선수쪽 끝단에서 측정되는 마력은?
74. 가공별로 분류한 마킹 작업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75. 내연기관의 기준 사이클이 아닌 것은?
76. 가변 피치 프로펠러의 특징이 아닌 것은?
77. 가솔린기관에 비하여 디젤기관은 압축비가 높은데 그 이유는?
78. 다음 중 디젤기관의 고정부분이 아닌 것은?
79. 판두께는 19 mm인 선각외판을 자동용접으로 용접하고자 한다.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개선형상은?
80. 선형결정짓기를 위한 기준선으로 부적합한 것은?
새로운 전부흘수는 이전보다 작아졌으므로, 배의 앞쪽이 더 무거워졌다. 따라서, 배의 앞쪽에 더 많은 중량물을 싣거나, 후부에 더 많은 물을 배출하여 트림을 맞춰야 한다. 이 경우, 전부흘수는 20cm 선수트림 되어야 하고, 후부흘수는 90cm 선미트림 되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흘수선에 대한 트림은 "90cm 선미트림"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