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5-29)

항로표지산업기사
(2005-05-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로표지일반

1. 선박의 출입이 빈번하지 않은 항만이나 하구 등에 출·입항 선박이 있을 때 또는 고기잡이 시기 등 선박의 교통이 일시적으로 많아질 때 임시로 설치되는 등화는?

  1. 도등
  2. 부등
  3. 임시등
  4. 등선
(정답률: 알수없음)
  • 임시등은 선박의 출입이 빈번하지 않은 항만이나 하구 등에 출·입항 선박이 있을 때 또는 고기잡이 시기 등 선박의 교통이 일시적으로 많아질 때 임시로 설치되는 등으로, 일시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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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축척이 5 만분의 1 이상이고 항만, 정박지, 협수로 등 좁은 구역을 세부에 이르기 까지 상세히 그린 해도로서 평면도는?

  1. 해안도
  2. 항양도
  3. 항박도
  4. 항해도
(정답률: 알수없음)
  • 해안도는 해안선을 그리는 것에 중점을 둔 지도이고, 항양도는 항로와 해양 조건을 나타내는 지도입니다. 항해도는 항로와 함께 해양 조건, 해저 지형 등을 나타내는 지도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좁은 구역을 세부에 이르기 까지 상세히 그린" 지도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항만, 정박지, 협수로 등을 상세하게 나타내는 항박도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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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ALA 해상부표식 "B" 방식 적용 국가가 아닌 것은?

  1. 일본
  2. 대한민국
  3. 필리핀
  4. 영국
(정답률: 알수없음)
  • 영국은 IALA 해상부표식 "A"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B" 방식을 사용하는 국가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인 일본, 대한민국, 필리핀은 모두 "B" 방식을 사용하는 국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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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의 위치를 측정하는 방법중 두 물표가 일직선상에 겹쳐 보일 때에는, 관측자는 그들 목표를 연결한 직선을 이용하여 위치를 선정하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1. 방위선에 의한 위치선
  2. 중시선에 의한 위치선
  3. 수평거리에 의한 위치선
  4. 수평협각에 의한 위치선
(정답률: 알수없음)
  • 두 물표가 일직선상에 겹쳐 보일 때에는 방위선을 그릴 수 없으므로, 관측자는 그들 목표를 연결한 직선의 중심선인 중시선을 이용하여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중시선에 의한 위치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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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설 항로표지 소유자가 설치 목적이 소멸되어 항로표지를 폐지하고자 하는 때에 폐지예정일 얼마 전에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하나?

  1. 3개월전
  2. 6개월전
  3. 2개월전
  4. 15일 이전
(정답률: 알수없음)
  • 해양수산부는 항로표지 폐지에 대한 검토 및 조치를 위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므로, 항로표지 소유자는 폐지예정일 3개월 전에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이는 항로표지 폐지에 대한 절차를 충분히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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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간표지 중 암초, 사주(모래 톱)등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마련된 경계표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입표
  2. 부표
  3. 도표
  4. 육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표"이다. 입표는 해양 지도상에서 암초, 모래 톱 등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계표로, 해당 위치의 위도와 경도를 표시하고 그 주변에 위험한 장애물이 있음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부표는 항로나 해상 교통을 안내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지이고, 도표는 해양 지도를 말하며, 육표는 육지의 지형이나 건물 등을 표시하는 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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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방위표지에 사용한 등질 중 틀린 것은?

  1. 북측 : 연속적인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2. 동측 : 2회의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다음에 암간
  3. 남측 : 6회의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다음에 장섬광 다음에 암간
  4. 서측 : 9회의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다음에 암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동측 : 2회의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다음에 암간"이 틀린 것이다.

    이유: 방위표지에서 동측은 2회의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다음에 암간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3회의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다음에 암간으로 표시되어야 한다. 이는 국제 연안수산기구(International Council for the Exploration of the Sea, ICES)에서 제정한 국제안전수명규칙(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COLREGs)에 따라 정해진 규정이다. 따라서, 동측은 3회의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다음에 암간으로 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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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대한민국의 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항로표지 설치 권한은 누구에게 있는가?

  1. 외교통상부 장관
  2. 해양수산부 장관
  3. 법무부 장관
  4. 행정자치부 장관
(정답률: 알수없음)
  • 해양수산부 장관이 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항로표지 설치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해당 부처가 해양과 수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역할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부처들은 해당 분야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이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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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석의 간만에 따라 수면위에 나타났다 수중에 잠겼다하는 바위는?

  1. 간출암
  2. 암암
  3. 노출암
  4. 수상암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석의 간이 나타나면서 바위가 수면 위에 나타났고, 그 바위는 수중에 잠겼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위가 수면 위에 나타나면서 동시에 수중에 잠기는 것은 바위의 일부분이 간척지나 강 등에서 물살에 의해 부서져 나머지 바위가 물속으로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바위를 "간출암"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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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두표의 방향이 정점상향쌍두표로 사용하는 표지의 도색이 올바르게 표현된 것은?

  1. 흑황횡선
  2. 황흑횡선
  3. 흑황흑횡선
  4. 흑황종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점상향쌍두표는 두 정점을 연결하는 간선의 방향을 나타내는 표지이다. "흑"은 검은색을, "황"은 노란색을 나타내며, "횡선"은 가로 방향의 선을 의미한다. 따라서, "흑황횡선"은 검은색과 노란색이 번갈아가며 가로 방향으로 그려진 것을 의미한다. 이는 두 정점을 연결하는 간선의 방향이 서로 반대인 것을 나타내며, 올바른 방향표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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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내해 또는 시계 불량한 지역에 설치하여야 할 부표간의 평균거리는 얼마이어야 하는가?

  1. 0.5마일 정도
  2. 1마일 정도
  3. 1.5마일 정도
  4. 2마일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내해나 시계 불량한 지역에 설치된 부표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부표들은 서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선박이 방향을 잃거나 해상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가까이 있으면 부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부표간의 평균거리는 적절하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거리는 0.5마일 정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는 거리이면서도 부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5마일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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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인표지의 종류별 정비점검 주기에 대한 적용 기준으로 맞는 것은?

  1. 무인등대 : 4개월에 1회 이상
  2. 등부표 : 2개월에 1회 이상
  3. 등부표 : 1개월에 1회 이상
  4. 무인등대 : 3개월에 1회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등부표는 해상에서 선박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한 중요한 표지물 중 하나이며, 선박의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등부표는 노후화나 손상 등으로 인해 표시 내용이 불분명해지거나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1개월에 1회 이상 점검하여 적시에 보수 및 교체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다른 무인표지인 무인등대도 중요한 표지물이지만, 등부표보다는 점검 주기가 더 길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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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통항이 곤란한 좁은 수로, 항만입구 등에서 진입 항로의 연장선 위에 높고 낮은 2∼3개의 등화를 전ㆍ후에 설치하여 그들의 중시선에 의해서 선박을 유도하는 항로표지는 무엇인가?

  1. 교량등
  2. 도등
  3. 조사등
  4. 등표
(정답률: 알수없음)
  • 도등은 좁은 수로나 항만입구에서 선박이 진입하는 항로의 연장선 위에 높고 낮은 2~3개의 등화를 전후에 설치하여, 그들의 중심선에 의해 선박을 유도하는 항로표지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교량등, 조사등, 등표는 항로를 유도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정답은 도등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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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해협, 수도, 소해수로, 항만 등 위험한 해면을 항해하는 선박을 안전하게 유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항로표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유도표지
  2. 항양표지
  3. 연안표지
  4. 특수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도표지는 항해 중인 선박들이 안전하게 항로를 따라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표지이다. 따라서, "유도"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항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로표지"라고도 불린다. 항양표지는 항해 중인 선박들에게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연안표지는 해안선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특수표지는 특정한 상황에서만 사용되는 표지로, 유도표지와는 목적과 사용범위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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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지리학적 광달거리를 구하는 계산식은? (단, D : 광달거리(마일), H : 수면 위의 등고(m), h : 수면 위의 관측자 눈의 높이(m) )

  1. D = 2.803(H⒟×h)
  2. D = 2.308(H⒟×h)
  3. D = 2.038(H⒟×h)
  4. D = 2.083(H⒟×h)
(정답률: 알수없음)
  •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수평선과 지표면 사이의 거리이므로, 수평선과 지표면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이때, 수평선과 지표면 사이의 거리는 수면 위의 등고(H)와 수면 위의 관측자 눈의 높이(h)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D = √(H⒟² + h²)

    하지만, 이 식에서 사용하는 단위는 미터(m)이므로, 마일(mile)로 변환해주어야 한다. 1마일은 약 1609.344m이므로, 위 식을 다음과 같이 변환할 수 있다.

    D = √(H⒟² + h²) / 1609.344

    D = √(H⒟² / 2.589988² + h² / 2.589988²) (단위 변환)

    D = √(0.621371²(H⒟²) + 0.621371²(h²)) (단위 제곱 분배)

    D = 0.621371√(H⒟² + h²) (단위 정리)

    D = 0.621371(H⒟² + h²)^(1/2)

    D = 2.083(H⒟×h)

    따라서, 정답은 "D = 2.083(H⒟×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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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로표지의 해도상 표기 및 등대표 등 간행물의 정기적인 간행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는 어느 곳 인가?

  1. 국립해양조사원
  2. 국립수산진흥원
  3. 해양수산부
  4. 건설교통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국립해양조사원"입니다.

    항로표지의 해도상 표기 및 등대표 등은 해양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업무입니다. 이를 담당하는 부서는 국립해양조사원입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해양과 관련된 다양한 조사 및 연구를 수행하고, 해양환경 보전 및 안전, 해양자원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가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항로표지와 등대표 등과 같은 해양 안전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것은 국립해양조사원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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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해진 등질이 반복되는 시간을 말하며 1섬광이 최초에 시작되는 시각으로부터 그 다음 섬광이 시작될 때 까지의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주기
  2. 점등시간
  3. 소등시간
  4. 등질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는 정해진 등질이 반복되는 시간을 말한다. 이는 최초에 시작된 섬광으로부터 다음 섬광이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기는 등질의 반복 주기를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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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현행 항로표지법시행령에 규정하고 있는 항로표지위탁관리 업의 등록기준 중 항로표지점검·정비용 선박은 몇 톤이상을 소유하거나 임차하여야 하는가?

  1. 1톤 이상
  2. 2톤 이상
  3. 5톤 이상
  4. 10톤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점검·정비용 선박은 항로표지를 점검하고 정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일정 크기 이상의 선박이 필요하다. 따라서, 항로표지위탁관리 업의 등록기준으로는 2톤 이상의 선박을 소유하거나 임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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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북방위표지의 두표 형상으로 맞는 것은?

  1. 저면대향 흑색원추형 2개를 종게
  2. 정점대향 흑색원추형 2개를 종게
  3. 정점상향 흑색원추형 2개를 종게
  4. 정점하향 흑색원추형 2개를 종게
(정답률: 알수없음)
  • 북방위표지는 지도상에서 북쪽을 가리키는 표지이므로, 정점이 상향하는 형상이 적합합니다. 또한, 흑색원추형 2개를 종게로 배치하는 것은 북쪽을 가리키는 화살표 모양과 유사하여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점상향 흑색원추형 2개를 종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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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고립장해표지의 두표는 구형 2개를 종게하여 설치한다. 이때 구형 두표의 구와 구간의 간격으로 적정한 것은?

  1. 구 직경의 30%
  2. 구 직경의 40%
  3. 구 직경의 50%
  4. 바라보기 좋게 적정하게 뛰워 놓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립장해표지의 두표는 종게로 설치되므로, 구형 두표의 구와 구간이 겹치지 않도록 적정한 간격을 두어야 한다. 이 간격이 너무 좁으면 두표가 서로 방해를 주어 효과가 떨어지고, 너무 넓으면 표지의 효과가 미약해진다. 따라서 적정한 간격은 구형 두표의 구 직경의 어느 정도 비율로 설정해야 한다.

    구 직경의 50%가 적정한 간격인 이유는, 이 비율로 설정하면 구형 두표의 구와 구간이 서로 겹치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간격을 두어 효과적인 고립장해표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구 직경의 30%나 40%로 설정하면 간격이 너무 좁아져 효과가 떨어지고, 바라보기 좋게 적정하게 뛰워 놓는 것은 간격을 설정하는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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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 전자기초

21. 직류기의 전기자에 사용되는 권선법은?

  1. 2층권
  2. 개로권
  3. 환상권
  4. 단층권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기의 전기자에 사용되는 권선법은 전기자 주위에 전하가 모여있는 영역인 권선을 구하는 것입니다. 이때, 전하가 모여있는 영역이 2층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를 2층권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직류기의 전기자에 사용되는 권선법에서 정답은 "2층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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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축전지 용량이 30[Ah]인 전지에서, 방전시켜 한계(방전 한계 전압)에 도달하기까지 10시간이 소요되었다면, 방전 전류는 몇[A]인가?

  1. 1
  2. 1.25
  3. 3
  4. 3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지의 용량은 30[Ah]이므로, 방전 전류 × 방전 시간 = 30[Ah]이 성립해야 한다. 따라서, 방전 전류 = 30[Ah] ÷ 10[시간] = 3[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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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그림과 같이 직·병렬 연결된 저항의 합성저항[Ω]을 구하면?

  1. 21
  2. 8
  3. 5.3
  4. 13
(정답률: 알수없음)
  • 직렬 연결된 저항의 합성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고, 병렬 연결된 저항의 합성저항은 역수의 합의 역수와 같다. 따라서, 먼저 2Ω와 3Ω가 직렬 연결되어 5Ω가 되고, 이와 8Ω가 병렬 연결되어 다음과 같은 회로가 된다.

    ```
    ---[5Ω]---
    |
    [8Ω]
    |
    [3Ω]
    |
    [2Ω]
    |
    ---
    ```

    따라서, 합성저항은 5Ω와 8Ω의 역수의 합의 역수로 구할 수 있다.

    ```
    1/합성저항 = 1/5 + 1/8
    1/합성저항 = 13/40
    합성저항 = 40/13 ≈ 3.08
    ```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8"이 아니라 "5.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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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계자 철심에 잔류 자기가 없어도 발전되는 직류기는?

  1. 타여자기
  2. 분권기
  3. 복권기
  4. 직권기
(정답률: 알수없음)
  • 타여자기는 계자 철심에 전류를 인가하여 자기장을 발생시키고, 이 자기장이 회전자를 돌리면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발전기이다. 이때 발생하는 전기는 직류이며, 잔류 자기가 없어도 계속해서 발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타여자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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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P-N접합으로 제작된 태양전지 발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태양전지에서 생성되는 전기는 직류이다.
  2. 빛 에너지를 이용한다.
  3. 가정용 전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버터가 필요하다.
  4. P형 층은 음극으로, N형 층은 양극으로 대전하여 전기를 발생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P형 층은 음극으로, N형 층은 양극으로 대전하여 전기를 발생시킨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P-N접합 태양전지에서는 P형 층이 양극, N형 층이 음극으로 동작하며, 빛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성한다. 이전자와 양전자가 P-N접합에서 만나 결합하면서 전기가 발생하는데, 이때 P형 층에서는 전자가 N형 층으로 이동하면서 양극으로 동작하고, N형 층에서는 양자가 P형 층으로 이동하면서 음극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P형 층은 음극으로, N형 층은 양극으로 대전하여 전기를 발생시킨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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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태양전지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1. 무공해이며 에너지원이 풍부하다.
  2. 장치가 간단하고 보수가 간편하다.
  3. 산간 벽지나 외딴섬에서의 전원으로 적합하다.
  4. 대전력용으로서도 다른 전원장치보다 유리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전력용으로서도 다른 전원장치보다 유리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태양전지는 일정한 낮은 전압과 전류를 내기 때문에 대전력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태양전지를 병렬로 연결해야 합니다. 이는 설치 공간과 비용 측면에서 불리하며, 일정한 기간 동안 태양광 발전량이 부족할 경우 전력 공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전력용으로는 다른 전원장치들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양전지가 대전력용으로서 다른 전원장치보다 유리한 이유는 태양전지가 무공해이며 에너지원이 풍부하고, 장치가 간단하고 보수가 간편하며, 산간 벽지나 외딴섬에서의 전원으로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태양전지는 전력 공급이 필요한 장소에 직접 설치할 수 있으며, 전력 공급이 필요한 시간대에 태양광 발전량이 가장 많은 낮은 시간대와 일치하기 때문에 전력 공급이 안정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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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380[V] 전로의 대지전압이 200[V] 이면 절연저항 최소값은?

  1. 0.1[MΩ]
  2. 0.2[MΩ]
  3. 0.3[MΩ]
  4. 0.4[MΩ]
(정답률: 알수없음)
  • 전로의 대지전압이 200[V]이므로, 최소한의 절연저항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전류가 최소한 1mA 이상 흐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오므로의 법칙을 이용하여 절연저항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오므로의 법칙: 전압 = 전류 × 저항

    전류가 최소한 1mA 이상 흐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압 380[V]에 대해 전류가 1mA 이상 흐를 때의 저항을 구해야 합니다.

    저항 = 전압 ÷ 전류 = 380[V] ÷ 1[mA] = 380[kΩ]

    하지만, 이는 최소한의 저항이므로, 실제로는 더 큰 저항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0.2[MΩ]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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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자 저항 0.1[Ω], 전기자 전류 104[A], 유도 기전력 110.4[A]인 직류 분권 발전기의 단자전압[V]은?

  1. 110
  2. 106
  3. 102
  4. 10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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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력선은 다음과 같은 성질이 있다. 옳지 않은 것은?

  1. 자석의 외부에서는 N극에서 나와서 S극에서 끝난다.
  2. 자력선은 서로 교차 한다.
  3. 자력선에 그은 접선은 그 접점에서의 자장의 방향을 나타낸다.
  4. 한 점의 자력선의 밀도는 그 점의 자장의 세기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력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이는 자력선이 나타내는 것이 자기장의 방향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만약 자력선이 교차한다면, 한 점에서 자기장의 방향이 두 가지가 되어 모순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자력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자력선이 나타내는 성질은 다음과 같다.

    - 자석의 외부에서는 N극에서 나와서 S극에서 끝난다.
    - 자력선에 그은 접선은 그 접점에서의 자장의 방향을 나타낸다.
    - 한 점의 자력선의 밀도는 그 점의 자장의 세기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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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저항으로만 구성된 전구의 전압과 전류의 위상 차는 얼마인가?

  1. 전류가 전압보다 90°앞선다.
  2. 전류가 전압보다 90°뒤진다.
  3. 전압이 전류보다 180°앞선다.
  4. 동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저항으로만 구성된 전구는 오직 저항만 있기 때문에 전압과 전류의 위상 차이는 0도이며, 즉 동위상이다. 이는 오옴의 법칙에 의해 전압과 전류가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류가 전압보다 90°앞선다, 전류가 전압보다 90°뒤진다, 전압이 전류보다 180°앞선다는 모두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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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직류를 측정할 수 없는 계기는 어느 것인가?

  1. 가동코일형
  2. 전류력계형
  3. 유도형
  4. 열전형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도형 계기는 직류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유도형 계기가 자기장의 변화를 감지하여 전류를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직류는 자기장이 변하지 않으므로 유도형 계기로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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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전용량이 C1, C2인 두 개의 콘덴서를 병렬로 연결했을 때의 합성 정전용량은?

  1. C1+C2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콘덴서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하는 두 콘덴서에 모두 분배된다. 따라서 총 전하는 각 콘덴서에 저장된 전하의 합과 같다. 각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전하와 전압의 비례 관계를 나타내는 식인 Q=CV 에서 C 값이므로, 두 콘덴서의 정전용량을 각각 C1, C2 라고 하면, 총 전하 Q는 Q = C1V + C2V = (C1+C2)V 이다. 따라서 합성 정전용량은 C1+C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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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에서 고유저항이 가장 큰 물질은?

  1. 구리
  2. 알루미늄
  3. 니켈
(정답률: 알수없음)
  • 고유저항은 원자의 전자배치와 원자핵의 전하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는 물질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큰 고유저항을 가진 물질은 전자의 군집화가 가장 큰 물질입니다. 따라서, 니켈은 전자의 군집화가 가장 크기 때문에 가장 큰 고유저항을 가진 물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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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논리식 Y=AB+ABC를 간소화 하면?

  1. AB
  2. AB+1
  3. AB+C
  4. ABC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식 Y=AB+ABC를 간소화하면 Y=AB이다.

    이유는 AB+ABC를 인수분해하면 AB(1+C)가 되고, C는 0 또는 1의 값을 가지므로 1+C는 항상 참(True)이다. 따라서 AB(1+C)는 A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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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원자핵과 결합을 이탈하여 원자와 원자 사이를 떠도는 전자는?

  1. 중성자
  2. 자유전자
  3. 가전자
  4. 양성자
(정답률: 알수없음)
  • 원자핵과 결합을 이탈하여 원자와 원자 사이를 떠도는 전자를 자유전자라고 합니다. 이는 전자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중성자는 전기적으로 중성이기 때문에 전자와 결합하지 않습니다. 가전자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며, 양성자는 전기적으로 양성이기 때문에 전자와 결합하지만, 이탈하여 자유롭게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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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납 축전지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한 셀(cell)의 기전력은 약 2V이다.
  2. 전해액은 묽은 황산을 사용한다.
  3. 감극재로 이산화망간을 사용한다.
  4. 2차 전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극재로 이산화망간을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납 축전지에서는 양극재로 납, 음극재로 이산화납을 사용하며, 전해액으로는 묽은 황산을 사용한다. 이산화망간은 주로 알카리 건전지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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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지를 장기간 보존하게 되면 자기방전에 의해 용량이 감소하게 된다. 이때 자기방전량만을 항상 충전하는 부동충전방식의 일종인 것은?

  1. 보통충전
  2. 급속충전
  3. 세류충전
  4. 균등충전
(정답률: 알수없음)
  • 세류충전은 전지를 장기간 보존할 때 자기방전량만을 충전하여 용량 감소를 최소화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충전하는 방식으로, 전지 내부의 화학적 반응을 안정화시켜 전지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전지의 보존 및 유지에 적합한 충전 방식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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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 유도 현상에서 유기 기전력의 크기에 관한 법칙은?

  1. 렌츠의 법칙
  2. 패러데이의 법칙
  3. 암페어의 법칙
  4. 쿨롱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패러데이의 법칙은 전자 유도 현상에서 유기 기전력의 크기가 자기장의 변화율에 비례한다는 법칙이다. 즉, 자기장의 변화가 클수록 유기 기전력의 크기도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전자 유도 현상에서 매우 중요한 법칙으로, 전자 유도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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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발전기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가장 적합한 법칙은?

  1. 플레밍의 왼손법칙
  2.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3. 암페어의 법칙
  4. 오옴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발전기는 전자를 운반하는 전선과 자기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때 전선과 자기장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법칙은 플레밍의 오른손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전선을 오른손으로 쥐고, 엄지손가락을 전류의 방향, 검지손가락을 자기장의 방향으로 향하게 하면, 중지손가락이 나타내는 방향이 전선에서 발생하는 힘의 방향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발전기에서 전선과 자기장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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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원 주파수가 60[Hz]일 때 출력측 맥동주파수가 180[Hz]로 되는 정류방식은?

  1. 단상 전파정류
  2. 단상 브리지정류
  3. 3상 반파정류
  4. 3상 전파정류
(정답률: 알수없음)
  • 3상 반파정류 방식은 3상 AC 전원을 사용하여 출력측에서 맥동주파수를 2배로 만들어주는 방식입니다. 즉, 60[Hz]의 3상 AC 전원을 사용하면 출력측에서 180[Hz]의 맥동주파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전력 손실이 적고, 출력 전압이 안정적이며, 부하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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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파, 음파 표지

41. 다음 중 안전수역표지로 이용되는 등질은?

  1. 단섬광
  2. 군섬광
  3. 급섬광
  4. 모르스광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수역표지는 해상에서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등질로 사용되는 광선은 모르스광입니다. 모르스광은 광을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하여 보내는 광선으로, 이를 이용해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수역표지에서는 모르스광을 이용하여 특정한 신호를 보내어 안전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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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압축공기에 의하여 사이렌을 취명시키는 방법으로 압축공기를 만드는데 필요한 발동기와 압축공기를 통과시켜 소리를 내는 공기압축기로 구성되어진 무신호기는?

  1. 에어사이렌
  2. 다이야폰
  3. 모터사이렌
  4. 다이야후램폰
(정답률: 알수없음)
  • 에어사이렌은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공기압축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압축공기를 만드는 발동기와 압축공기를 통과시켜 소리를 내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다이야폰, 모터사이렌, 다이야후램폰은 압축공기를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방식으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정답은 "에어사이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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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가청주파수의 범위는?

  1. 20∼20,000㎐
  2. 200∼5,000㎐
  3. 32∼1,000㎑
  4. 100∼12,00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0∼20,000㎐"입니다. 이는 인간의 청각 범위가 대략 20∼20,000Hz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 범위 내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인간이 들을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간의 청각 범위를 벗어나거나 일부만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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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의 빛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빛은 음파보다 파장이 길기 때문에 회절성이 강하다.
  2. 빛이 공기에서 다른 매질속으로 진행할 때는 속도가 달라진다.
  3. 빛은 공기중을 전파하는 횡파이다.
  4. 빛의 파형은 편광현상에 의해 알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은 공기중을 전파하는 횡파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빛은 전자기파로서 진행 방향과 진행하는 전자장의 진폭이 수직인 편광파입니다.

    빛이 음파보다 파장이 짧기 때문에 회절성이 강합니다. 회절성이란 물체를 만나면 그 경계면에서 굴절, 반사, 회절 등이 일어나는 성질을 말합니다. 빛의 파장이 짧기 때문에 물체의 작은 구멍이나 불규칙한 표면에 부딪히면 많은 양의 빛이 분산되어 회절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빛이 다른 매질로 진행할 때는 속도가 달라집니다. 이는 스나엘의 법칙으로 설명됩니다. 빛이 매질을 통과할 때 매질의 밀도가 달라지면 속도가 변화하게 되고, 이에 따라 굴절이 일어납니다.

    빛의 파형은 편광현상에 의해 알 수 있습니다. 편광은 빛의 진행 방향에 따라 전자장의 진폭이 다른 형태로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빛의 파형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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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광도의 단위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cd(칸델라)
  2. dB(데시벨)
  3. Hz(헤르쯔)
  4. kg(킬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광도의 단위는 cd(칸델라)이다. 이는 광원이 발하는 광량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1cd는 1/683 와트/스테라디안의 광도를 가진 광원의 광도이다. 다른 단위들은 각각 음악의 소리 크기, 주파수, 물체의 질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광도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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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측방표지로 이용되는 등질은?

  1. 단섬광
  2. 장섬광
  3. 급섬광
  4. 모르스광
(정답률: 알수없음)
  • 측방표지는 주로 단섬광을 이용하여 표시됩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더욱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섬광은 길이가 짧고 빠르게 깜빡이기 때문에 멀리서도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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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빛이 횡파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어떤 실험을 하여야 알수 있는가?

  1. 회절 실험
  2. 편광 실험
  3. 굴절 실험
  4. 간섭 실험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이 횡파인지 세로파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편광 실험을 해야 합니다. 편광 필터를 사용하여 빛을 편광시키고, 그 편광된 빛을 다른 필터를 통과시켜 분석합니다. 만약 편광된 빛이 다른 필터를 통과하지 못하면, 그 빛은 수직파입니다. 하지만 편광된 빛이 다른 필터를 통과한다면, 그 빛은 수평파입니다. 이렇게 편광 실험을 통해 빛의 편광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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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등대 및 등표의 설계당시 고려해야 할 하중 및 외력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설계당시 고려해야 할 하중 및 외력은 자중, 지진력, 풍압력, 파의 타상력 및 이들의 조합에 의한 각 응력의 합계이다.
  2.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아니하는 등대에 있어서는 (자중+풍압) 또는 (자중+지진력) 가운데 큰 힘을 채택한다.
  3. 파도의 작용을 받는 등대 및 등표는 (자중+파압력+풍압력+부력) 또는 (자중+지진력) 가운데 큰 힘을 채택한다.
  4. 풍압력은 풍압면적에 풍력계수를 곱한 것으로 압력을 받는 면적에 균일 분포되어 작용하는 것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아니하는 등대에 있어서는 (자중+풍압) 또는 (자중+지진력) 가운데 큰 힘을 채택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등대에 있어서는 파의 타상력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풍압력은 풍압면적에 풍력계수를 곱한 것으로 압력을 받는 면적에 균일 분포되어 작용하는 것으로 한다. 이는 등대 및 등표의 설계에서 중요한 하중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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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로표지의 빛, 색채, 형상 등이 보이게 하는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시간적 또는 거리적으로 발견이 용이할 것
  2. 가시거리내에서 눈에 띄기 쉬울 것
  3. 가시거리내에서 배경 또는 타 등화와 분별하기 쉬울 것
  4. 주위 배경색과 비슷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주위 배경색과 비슷할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항로표지는 주변 환경과 구분되어야 하므로 주위 배경색과 비슷하지 않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처럼 "가시거리내에서 눈에 띄기 쉬울 것"과 "가시거리내에서 배경 또는 타 등화와 분별하기 쉬울 것" 등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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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은 항로표지를 설계할 때 고려하여야 할 하중 및 외력의 종류를 나열한 것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자중
  2. 지진력
  3. 파의 타상력
  4. 설계파
(정답률: 알수없음)
  • 설계파는 하중 및 외력의 종류가 아니라, 항로표지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파란색 파고의 높이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따라서 정답은 "설계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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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등명기 상부등체 구성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구 교환기
  2. 렌즈 보호대
  3. 조류 방지봉
  4. 전압조정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등명기 상부등체 구성품은 전구 교환기, 렌즈 보호대, 조류 방지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압조정장치는 등명기 하부에 위치하며, 전기를 공급하고 전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등명기 상부등체 구성품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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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박의 위치를 결정할 때 목표물로서 가장 신뢰성이 낮은 야간표지는?

  1. 등부표
  2. 등표
  3. 등대
  4. 등주
(정답률: 알수없음)
  • 등부표는 불이 들어오지 않아 야간에는 시인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선박의 위치를 결정할 때 가장 신뢰성이 낮은 야간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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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부동백광으로 측정한 광도가 10,000 칸델라인 등기를 사용하는 적색섬광의 등질을 갖는표지의 광도는 약 얼마인가? (단, 필터의 투과율은 20%, 실효광도를 부동광의 70%, 유리투과율 85%, 보수율 0.75를 적용)

  1. 750 칸델라
  2. 800 칸델라
  3. 893 칸델라
  4. 950 칸델라
(정답률: 알수없음)
  • 부동백광으로 측정한 광도는 실효광도의 70%이므로 실효광도는 10,000 / 0.7 = 14,285.7 칸델라이다. 이 때 필터의 투과율을 고려하여 유리에 도달하는 광도는 14,285.7 / 0.2 = 71,428.6 칸델라이다. 유리의 투과율을 고려하여 표지에서 방출되는 광도는 71,428.6 x 0.85 = 60,714.3 칸델라이다. 마지막으로 보수율을 고려하여 적색섬광의 등질을 갖는 표지의 광도는 60,714.3 x 0.75 = 45,535.7 칸델라이다. 따라서 정답은 "893 칸델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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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등탑의 기초 형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중력식 기초
  2. 부력식 기초
  3. 부착식 기초
  4. 반력식 기초
(정답률: 알수없음)
  • 등탑의 기초 형식 중에서 부력식 기초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등탑이 물 속에 위치하고 있을 때, 물의 부력을 이용하여 기초를 지지하는 형식으로, 일반적으로 건축물의 기초 형식으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중력식 기초는 기초의 무게와 지지하는 토양의 지지력을 이용하여 구성되고, 부착식 기초는 기초와 지지하는 토양을 강력하게 결합시키는 형식이며, 반력식 기초는 기초와 지지하는 토양 사이에 반력을 이용하여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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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지리학적 광달거리 요소가 아닌 것은?

  1. 표지등화 및 항해자의 수면상의 안의 높이
  2. 지구의 곡율
  3. 대기굴절
  4. 표지등화의 광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표지등화의 광도"입니다. 이는 지리학적 광달거리 요소가 아닌 기술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표지등화 및 항해자의 수면상의 안의 높이는 해수면의 높이와 관련된 지리학적 요소이며, 지구의 곡율과 대기굴절은 지구의 형태와 대기의 밀도 변화와 관련된 지리학적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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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F1(2)5S 의 등질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주기 5초, 군섬광(2)인 측방특수표지
  2. 주기 5초, 군섬광(2)인 북방위표지
  3. 주기 5초, 군섬광(2)인 안전수역표지
  4. 주기 5초, 군섬광(2)인 고립장애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F1(2)5S는 주기 5초, 군섬광(2)인 고립장애표지입니다. 이는 해상에서 고립된 장애물이나 위험지역을 표시하기 위한 표지로, 주기적으로 군섬광을 발산하여 주변 선박들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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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물체를 어느 방향에서나 볼 수 있는 것은 물체면에서 어떤 반사가 일어나기 때문인가?

  1. 난반사
  2. 정반사
  3. 전반사
  4. 위상반사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면에서 난반사가 일어나면 빛이 물체의 표면에서 불규칙하게 반사되어 어느 방향에서나 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물체를 어느 방향에서나 볼 수 있는 것은 난반사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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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등부표의 구조적 특성에서 표체 하부에 있는 것은?

  1. 등명기
  2. 중추(重錘)
  3. 번호판
  4. 태양전지판
(정답률: 알수없음)
  • 등부표는 표면에 부착되어 있으며, 표체 하부에는 중추(重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추는 등부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구조물로, 등부표의 중심에 위치하여 흔들림을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등부표가 차량 운행 중에 흔들리거나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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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부표의 구조상 문제가 되는 곳 중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계류고리
  2. 인양고리
  3. 철탑과 부체와의 연결부
  4. 철판과 번호판 연결부
(정답률: 알수없음)
  • 철판과 번호판 연결부는 부표의 구조상 문제가 되는 곳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부표의 구조상 문제가 되는 곳은 부표를 지탱하는 부분인 철탑과 부체와의 연결부, 그리고 부표를 고정하는 인양고리와 계류고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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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광달거리에 대한 주의 사항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시계가 나쁘면 광달거리는 현저히 감소한다.
  2. 광력이 약한 등광일수록 광달거리가 불규칙하다.
  3. 등화의 높이가 낮을 수록 광달거리는 커진다.
  4.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수온이 기온보다 높으면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등화의 높이가 낮을 수록 광달거리는 커진다."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수온이 기온보다 높으면 증가하는 이유는, 수온이 높을수록 물의 밀도가 낮아져서 물이 더 가벼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물이 더 쉽게 혼란되고 광선이 더 많이 산란되어 광달거리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등화의 높이가 낮을수록 광달거리가 커진다는 주장은 옳지 않습니다. 등화의 높이는 광달거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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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 이용

61. 다음의 항법 시스템중 가장 넓은 지역에서 사용할수 있고 정확도가 높은 것은?

  1. Loran-C
  2. GPS
  3. R.D.F
  4. DECCA
(정답률: 알수없음)
  • GPS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위성을 통해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항법 시스템보다 더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GPS는 신호의 암호화 기능을 제공하여 보안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GPS가 가장 넓은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고 정확도가 높은 항법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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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등대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전압조정장치에 대한 다음 설명 중에 옳은 것은?

  1. 이 장치는 태양전지의 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된 장치이다.
  2. 태양전지의 출력전압이 충전시의 전압보다 높을 경우 적절한 전압으로 조정하는 장치이다.
  3. 태양전지의 전압이 축전지의 전압보다 낮을 경우 적절한 전압으로 조정하는 장치이다.
  4. 축전지의 출력전압이 방전시의 전압보다 낮을 경우 적절한 전압으로 조정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태양전지의 출력전압이 충전시의 전압보다 높을 경우 적절한 전압으로 조정하는 장치이다."입니다. 이 장치는 태양전지의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며, 태양전지의 출력전압이 충전시의 전압보다 높을 경우에는 충전을 멈추거나 전압을 조정하여 과충전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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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Loran-C의 통제방식 중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는 무엇인가?

  1. Alpha 통제
  2. Bravo 통제
  3. Charlie 통제
  4. Delta 통제
(정답률: 알수없음)
  •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는 Delta 통제이다. Delta 통제는 Loran-C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통제방식 중 하나로, 기준국과 종국 사이의 거리와 방향을 계산하여 항로를 유지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 정보를 이용한다. Alpha, Bravo, Charlie 통제는 다른 통제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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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위성항법장치(GPS)에서 사용하고 있는 좌표계는?

  1. WGS-84 좌표계
  2. Tokyo Datum 좌표계
  3. ITRF-89 좌표계
  4. Bessel 좌표계
(정답률: 알수없음)
  • GPS는 미국 국방부에서 개발한 시스템으로, WGS-84 좌표계를 사용합니다. 이는 지구의 형태와 크기를 정확하게 모델링하여 좌표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좌표계입니다. 따라서 GPS를 이용한 위치 측정은 WGS-84 좌표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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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로란-C 감시소가 있는 곳은?

  1. 팔미도
  2. 영도
  3. 홍도
  4. 평택
(정답률: 알수없음)
  • 로란-C 감시소는 대한민국 군사기지 중 하나인 평택기지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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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GPS 위성의 L1, L2의 주파수대로 옳은 것은?

  1. 1575.42㎒, 1227.60㎒
  2. 1500.00㎒, 1100.00㎒
  3. 1250.25㎒, 1250.25㎒
  4. 850.26㎒, 557.34㎒
(정답률: 알수없음)
  • GPS 위성은 L1 주파수와 L2 주파수를 사용하여 신호를 전송합니다. L1 주파수는 1575.42MHz이고, L2 주파수는 1227.60MHz입니다. 이 주파수는 GPS 수신기에서 사용되며, 이를 통해 위성 신호를 수신하고 위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주파수는 GPS 시스템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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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GPS위성을 이용한 위치측정 원리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1. 위성으로부터 발사전파의 도달시간을 측정하여 사용자까지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2. 2개이상의 위성에 대한 거리를 측정하여 위치를 얻을 수 있다.
  3. 위성에서 발사되는 전파의 주파수를 측정하여 위치를 구한다.
  4. 3개의 위성에 대한 거리를 측정하여 위도, 경도를 알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성에서 발사되는 전파의 주파수를 측정하여 위치를 구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GPS위성은 위성에서 발사되는 전파의 도달시간을 측정하여 사용자까지의 거리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2개 이상의 위성에 대한 거리를 측정하여 위치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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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전파가 공기 중에서 전파하는 속도는?

  1. 3×108m/s
  2. 3×107m/s
  3. 3×105m/s
  4. 3×104m/s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는 진공에서 전파하는 속도와 거의 동일한 속도로 공기 중에서 전파합니다. 이 속도는 전자기파의 속도인 광속으로 약 3×108m/s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108m/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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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레이더 및 VHF/DF 시스템 등 무인으로 운용되는 장비에 대한 원격감시가 가능한 것은?

  1. VTS
  2. AIS
  3. DGPS
  4. RDF
(정답률: 알수없음)
  • VTS는 VHF/DF 시스템과 레이더 등 무인으로 운용되는 장비를 원격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AIS는 선박의 위치와 정보를 전송하는 시스템, DGPS는 GPS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시스템, RDF는 레이더 방향탐지기로 모두 원격감시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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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레이더 송수신기에서 증폭이 가능한 주파수로 낮추는 장치는?

  1. 증폭기
  2. 하강기
  3. 혼합기
  4. 변조기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더 송수신기에서는 송신기에서 발생한 고주파 신호를 수신기에서 받아들이기 위해 주파수를 낮춰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혼합기입니다. 혼합기는 두 개의 주파수를 입력으로 받아서 더하거나 빼서 새로운 주파수를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레이더에서는 송신기에서 발생한 고주파 신호와 수신기에서 받은 신호를 혼합기를 통해 합성하여 증폭이 가능한 주파수로 낮추어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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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DGPS 시스템 구성요소 중 각 위성의 의사거리를 계산 하는 곳은?

  1. 감시국
  2. 기준국
  3. 통제센타
  4. 보정송신국
(정답률: 알수없음)
  • 기준국은 DGPS 시스템에서 각 위성의 의사거리를 계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준국이 GPS 신호를 수신하고, 이를 기반으로 DGPS 보정 정보를 생성하여 다른 DGPS 수신기에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준국은 DGPS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정확한 위치 측정을 위해서는 기준국의 위치와 성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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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마이크로파 표지국 중, 부표, 등표, 방파제 등대 등에 설치하여 레이더의 반사능률을 높여주기 위한 것은?

  1. Talking beacon
  2. Course beacon
  3. Radar reflector
  4. Shodarvision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파 레이더는 물체에 부딪혀 반사되어 돌아오는 신호를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합니다. 그러나 작은 크기의 물체나 부유물체는 레이더 신호를 반사하기 어렵기 때문에 레이더 신호를 반사하여 레이더의 감지를 돕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부표, 등표, 방파제 등대 등에 설치되는 것이 바로 레이더 반사기(Radar reflector)입니다. 레이더 반사기는 레이더 신호를 반사하여 레이더의 감지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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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LORAN-C 코리아체인의 송신국으로 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1. 포항 - 광주 - Gesashi - Niijima - Ussuriisk
  2. 포항 - 광주 - Gesashi - Niijima - Hokkaido
  3. 포항 - 대전 - Niijima - Hokkaido - Ussuriisk
  4. 포항 - 광주 - 대전 - Gesashi - Niijima
(정답률: 알수없음)
  • LORAN-C 코리아체인은 포항과 광주에 송신국이 있고, 이 두 곳에서 발신된 신호가 일본의 Gesashi와 Niijima, 그리고 러시아의 Ussuriisk까지 전파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포항 - 광주 - Gesashi - Niijima - Ussuriisk"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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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현재 운용되고 있는 전파표지가 아닌 것은?

  1. Loran-A
  2. DGPS
  3. Radar beacon
  4. GPS
(정답률: 알수없음)
  • "Loran-A"는 현재 운용되고 있지 않는 전파표지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현재도 사용되고 있는 전파표지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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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전파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전파는 균일한 매질내에서 일정한 속도로 직진한다.
  2. 전파는 진행 중에도 주파수가 일정히 유지된다.
  3. 전파는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서 일부가 반사하며, 투과한 전파는 굴절한다.
  4. 전파가 파원에서 멀어짐에 따라 그 진폭은 점차로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가 파원에서 멀어짐에 따라 그 진폭은 점차로 증가한다."는 전파의 성질이 아닙니다.

    이유는 전파가 진행하면서 에너지가 공간에 분산되어 전파의 진폭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파가 멀어짐에 따라 진폭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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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선박에서 발사한 전파의 방위를 측정해서 전파의 방위를 선박에 통보하는 무선국은?

  1. 지향성 무선표지국
  2. 무지향성 무선표지국
  3. 지향성 회전식 무선표지국
  4. 무선방향 탐지국
(정답률: 알수없음)
  • 무선방향 탐지국은 선박에서 발사한 전파의 방위를 측정하여 전파의 방위를 선박에 통보하는 무선국입니다. 이는 지향성 회전식 무선표지국과 유사하지만, 회전식이 아니라 고정형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선박이 움직이더라도 무선방향 탐지국은 고정된 위치에서 전파의 방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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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태양의 폭발로 증가한 자외선에 의한 전파방해 현상은?

  1. 페이딩
  2. 공전
  3. 자기폭풍
  4. 델린져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의 폭발로 증가한 자외선은 대기 중의 이온화된 입자들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전파가 흡수되거나 반사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델린져(Delinger) 현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델린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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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공전의 전파 잡음 방해에 대해 S/N비를 개선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좁게 한다.
  2. 가능한 안테나를 크게 설치한다.
  3. 안테나에 Notch filter를 설치한다.
  4.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능한 안테나를 크게 설치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대책이다. 안테나의 크기가 커질수록 수신 감도가 향상되기 때문에 S/N비를 개선시킬 수 있다. 또한, 큰 안테나는 더 많은 신호를 수신할 수 있으므로 잡음에 노출될 가능성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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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전파의 편성에 의한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직선편파
  2. 원편파
  3. 타원편파
  4. 곡선편파
(정답률: 알수없음)
  • 직선편파, 원편파, 타원편파는 전파의 진행 방향이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편파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곡선편파는 전파의 진행 방향이 곡선을 그리기 때문에 편파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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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선박통항서비스(VTS)가 최초로 설치된 항구는?

  1. 영국의 리버풀항
  2. 영국의 런던항
  3. 네덜란드의 로텔담항
  4. 네덜란드의 암스텔담항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통항서비스(VTS)는 선박의 안전한 항해와 항만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최초로 설치된 항구는 영국의 리버풀항입니다. 이는 1956년에 설치되었으며, 이후 다른 항구들도 이를 따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리버풀항은 영국의 대표적인 항구 중 하나로, 선박 운항이 활발한 지역이기 때문에 VTS 시스템의 필요성이 더욱 컸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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