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5-25)

피아노조율산업기사
(2003-05-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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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 역사에 대한 설명 중 그 연대가 가장 빠른 것은?

  1. 타현거리를 좁히는 소프트 페달 출현
  2. 독일의 슈타인이 에스케이프먼트 액션 발명
  3. 파리에서 최초로 에라르가 피아노 제작
  4. 에라르 아그라프 발명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빠른 연대는 "독일의 슈타인이 에스케이프먼트 액션 발명"이다. 이는 1720년대에 일어난 일로, 슈타인이 피아노의 연주자가 손가락을 떼었을 때 피아노의 현이 바로 돌아오도록 발명한 것이다. 이로 인해 연주가 더욱 부드럽고 정확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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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의 굵기가 1.0mm일 때 현 번호는?

  1. 17번
  2. 18번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의 굵기가 1.0mm이면 "" 번호이다. 이유는 보기에서 "" 번호가 1.0mm 굵기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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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의 번호 중 13번부터 19번까지에 있어서 1/2번마다 굵기의 차이는?

  1. 0.050 mm
  2. 0.035 mm
  3. 0.100 mm
  4. 0.025 mm
(정답률: 알수없음)
  • 13번부터 19번까지의 번호는 총 7개이며, 1/2번마다 굵기가 변하므로 변화하는 횟수는 3번이다. 따라서 전체 굵기의 차이는 3번의 변화량의 합이다. 보기에서 "0.025 mm"는 3번의 변화량의 합이며, 다른 보기들은 이보다 크거나 작으므로 정답은 "0.025 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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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힛치핀과 장브리지 사이에 보조 브리지를 넣어서 배음의 울림을 얻게하는 장치는?

  1. 링브리지
  2. 커트브리지
  3. 서스펜딩브리지
  4. 아리콧트브리지
(정답률: 알수없음)
  • 아리콧트브리지는 힛치핀과 장브리지 사이에 보조 브리지를 넣어서 배음의 울림을 얻게하는 장치로, 다리의 중앙에 높은 아치 모양의 구조물을 두어서 그 위에 줄을 연결하여 소리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이 장치를 사용하면 배음의 울림을 더욱 선명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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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향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향판의 크라운을 보강 한다.
  2. 향판의 음향 전달에도 도움을 준다.
  3. 향봉의 재질은 나도박, 단풍나무가 가장 좋다.
  4. 향봉의 두께는 22-25mm정도가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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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현의 진동을 향판에 전해주는 교량역할을 하는 것은?

  1. 힛치핀
  2. 브리지
  3. 핀블럭
  4. 베어링
(정답률: 알수없음)
  • 교량은 현의 진동을 향판에 전달하여 소리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브리지는 현과 향판 사이에 위치하여 현의 진동을 향판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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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핀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경질의 목재(고로쇠, 나도박)로 몇장 또는 여러장의 단판을 종횡으로 접착하여 제작한다.
  2. 튜닝핀을 정확 견고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3. 현의 장력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4. 핀이 너무 헐거워지지 않아야 하므로 핀보다 1∼2mm정도 굵은 드릴로 뚫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핀이 너무 헐거워지지 않아야 하므로 핀보다 1∼2mm정도 굵은 드릴로 뚫어야 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핀보다 뚫리는 구멍이 크면 핀이 느슨해져서 소리가 나거나 현이 흔들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핀보다 조금 작은 크기의 드릴로 뚫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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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댐퍼 가이드 레일(Damper Guide Rail)이란?

  1. 댐퍼를 일제히 올려주는 긴 나무
  2. 댐퍼의 상승을 억제하는 쿳숀이 달린 긴 나무
  3. 댐퍼 가이드홀이 뚫려 있는 긴 나무
  4. 댐퍼 레버의 상승을 억제하는 긴 나무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 가이드 레일은 댐퍼 가이드홀이 뚫려 있는 긴 나무입니다. 이 나무는 댐퍼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댐퍼의 움직임을 안전하게 이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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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건반 1옥타브의 폭은?

  1. 122.2mm정도
  2. 160.5mm정도
  3. 164.5mm정도
  4. 125.7mm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1옥타브은 C~B까지 12개의 건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표준적인 피아노의 크기에서 건반 1개의 폭은 약 13.7mm 정도이며, 따라서 12개의 건반을 합치면 164.4mm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64.5mm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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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소스테누토 페달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소프트페달과 비슷한 작동을 하는 페달이다.
  2. 댐퍼페달과 같으나 조금만 울리게 하는 페달이다.
  3. 필요한 음만 지속시키고 다른 음은 스타카토로 연주할 수 있는 페달이다.
  4. 전체음을 울려놓고 협화하는 음만 울리게 하는 페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스테누토 페달은 필요한 음만 지속시키고 다른 음은 스타카토로 연주할 수 있는 페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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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예를들어 C음(528 Hz)과 E음(660 Hz)을 동시에 소리를 내면 어떤음으로 들리겠는가?

  1. C음(528 Hz)으로 들린다.
  2. E음(660 Hz)으로 들린다.
  3. 2옥타브 낮은 C음으로 들린다.
  4. 2옥타브 낮은 E음으로 들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C음과 E음은 각각 다른 주파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시에 소리를 내면 두 주파수가 섞여서 들리게 됩니다. 이때 두 주파수의 차이는 132 Hz이므로, 이 차이만큼 낮은 음이 들리게 됩니다. 따라서 C음(528 Hz)에서 132 Hz만큼 내려간 2옥타브 낮은 C음(396 Hz)으로 들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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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두힘이 같은 방향으로 작용한다면 그 효과가 두힘의 합과 같고 반면에 그 방향이 반대로 작용한다면 그 결과는 두 힘의 차와 같은 현상은?

  1. 음의 간섭
  2. 음의 공명
  3. 음의 굴절
  4. 음의 반사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현상은 "음의 간섭"이다. 두 힘이 같은 방향으로 작용하면 그 효과는 두 힘의 크기를 합한 것과 같아진다. 하지만 그 방향이 반대로 작용하면 두 힘의 크기를 빼서 그 차이만큼의 효과가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을 간섭이라고 하며, 두 힘이 서로 상쇄되어 결과적으로 작용하는 힘이 작아지는 것을 음의 간섭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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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주파수에 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주파수는 현의 길이에 정비례 한다.
  2. 주파수는 현의 지름에 정비례 한다.
  3. 주파수는 현의 밀도의 제곱근에 정비례 한다.
  4. 주파수는 현의 장력의 제곱근에 정비례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주파수는 현의 장력의 제곱근에 정비례 한다."이다.

    이유는 주파수는 진동수를 의미하며, 현의 진동수는 현의 길이, 밀도, 장력에 영향을 받는다. 그 중에서도 현의 장력은 진동수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의 장력이 증가하면 진동수도 증가하게 된다. 이 때, 현의 장력과 주파수는 제곱근 관계에 있으므로, 주파수는 현의 장력의 제곱근에 정비례 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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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저막은 소리의 크기 및 주파수를 분별해서 어떤 형태로 뇌에 전달 하는가?

  1. 골격운동
  2. 전기적인 작용
  3. 진동운동
  4. 증감운동
(정답률: 알수없음)
  • 기저막은 소리를 받아들여 진동운동으로 변환하고, 이 진동운동이 전기적인 작용으로 변환되어 청각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기적인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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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음하는 방법 중 틀린 방법은?

  1. 소리가 약할 때는 무조건 해머 전체에 경화제를 도포한다.
  2. 쇳소리가 날 때는 바늘로 해머의 어깨부분을 수 차례 찌른다.
  3. 파일링 할 때는 펠트를 층층히 켜내야 한다.
  4. 2mm 내외의 바늘을 사용하여 타현점 부근에도 니들링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리가 약할 때는 무조건 해머 전체에 경화제를 도포한다."가 틀린 방법입니다. 소리가 약할 때는 해머의 머리 부분에만 경화제를 도포해야 합니다. 전체에 도포하면 해머의 무게가 늘어나서 소리가 더욱 약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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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소리의 3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세기
  2. 높이
  3. 음색
  4. 배음
(정답률: 알수없음)
  • 세기, 높이, 음색은 모두 소리의 특성을 나타내는 요소이지만, 배음은 소리를 발생시키는 원인이나 방법을 나타내는 것으로, 소리의 특성을 나타내는 요소는 아니다. 따라서 배음은 소리의 3요소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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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음원에서 소리의 발생이 중지된 뒤에도 소리가 남아 있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음의 회절
  2. 음의 반사
  3. 음의 흡수
  4. 음의 잔향
(정답률: 알수없음)
  • 음원에서 소리의 발생이 중지된 뒤에도 소리가 남아 있는 현상을 "음의 잔향"이라고 합니다. 이는 소리가 발생한 곳에서 발생한 파동이 주변의 장애물에 부딪혀 반사되거나, 흡수되지 않고 남아있는 것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잔향은 음향공간의 크기, 형태, 재질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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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8도 음정 사이의 온음계(全音階)에는 몇 개의 반음과 온음이 있는가?

  1. 2개의 반음과 4개의 온음
  2. 1개의 반음과 5개의 온음
  3. 2개의 반음과 5개의 온음
  4. 1개의 반음과 4개의 온음
(정답률: 알수없음)
  • 8도 음정 사이의 온음계에는 총 12개의 음이 있으며, 이 중 7개의 음은 온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온음계에서는 5개의 온음이 있습니다. 그리고 온음계에서 인접한 두 음 사이의 거리는 반드시 반음과 온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5개의 온음 사이에는 4개의 반음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개의 반음과 5개의 온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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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완전5도 내에는 몇 개의 온음과 반음이 있는가?

  1. 3개의 온음과 1개의 반음
  2. 1개의 온음과 3개의 반음
  3. 3개의 온음과 2개의 반음
  4. 1개의 온음과 2개의 반음
(정답률: 알수없음)
  • 완전 5도는 7개의 음계 중에서 5번째 음계와 1번째 음계 사이의 간격을 말한다. 이 간격은 7개의 음계 중에서 4개의 온음과 1개의 반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완전 5도 내에는 3개의 온음과 1개의 반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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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무슨조의 으뜸음인가?

  1. 내림나장조
  2. 내림마장조
  3. 내림가장조
  4. 내림라장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조의 음조는 "도"가 기준음으로서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순서로 내려가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내림가장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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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중 불완전 협화음정이 아닌 것은?

  1. 장3도
  2. 장6도
  3. 단6도
  4. 장7도
(정답률: 알수없음)
  • 장3도, 장6도, 단6도는 모두 불완전 협화음정이지만, 장7도는 완전 협화음정입니다. 완전 협화음정은 기본적으로 3개의 음으로 이루어지며, 장7도는 C-E-G-B♭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장7도는 불완전 협화음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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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불협화 음정은?

  1. 완전4도
  2. 장3도
  3. 장2도
  4. 단6도
(정답률: 알수없음)
  • 불협화 음정이란 음악에서 조화롭지 않은 소리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강한 불협화 음정은 "장2도"입니다. 이는 음계상에서 서로 인접한 두 음 사이의 거리가 2음(반음 2개)인 음정으로, 귀에 거슬리는 소리로 유명합니다. 예를 들어 도와 레# 사이의 거리나 미와 파# 사이의 거리 등이 장2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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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단음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자연스런 단음계
  2. 화성스런 단음계
  3. 가락스런 단음계
  4. 순수한 단음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화성스런 단음계

    이유: 화성스런 단음계는 순수한 음계에서 음정이 조금씩 변형된 음계이므로, 단음계에 속하지 않는다. 순수한 단음계는 음정이 변형되지 않은 가장 기본적인 음계이다. 자연스런 단음계는 7개 음계음 중 6개가 반음 간격, 1개가 장음 간격인 음계이다. 가락스런 단음계는 음정이 조금씩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음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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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어떤 곡을 연주자의 음역에 맞도록 악곡 전체를 높이거나 낮추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조바꿈
  2. 조옮김
  3. 올림표
  4. 내림표
(정답률: 알수없음)
  • 악곡 전체를 높이거나 낮추는 것을 "조옮김"이라고 한다. 이는 연주자의 음역에 맞추어 곡의 전체적인 음 높이를 조절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바꿈"은 잘못된 표현이며, "올림표"와 "내림표"는 음의 높이를 일시적으로 조절하는 기호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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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감3화음과 관계있는 음정은?

  1. 단3도 + 단3도
  2. 장3도 + 장3도
  3. 단3도 + 장3도
  4. 장3도 + 단2도
(정답률: 알수없음)
  • 감3화음은 루트음에서 마치 3도 아래에 위치한 음과 5도 아래에 위치한 음을 함께 사용하여 구성된 화음입니다. 따라서 "단3도 + 단3도"가 정답입니다. 이는 루트음에서 마치 3음 내려간 음과 6음 내려간 음을 함께 사용하여 구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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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여러 개의 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미적 시간적으로 연속 배열한 것은?

  1. 리듬
  2. 하모니
  3. 멜로디
  4. 음률
(정답률: 알수없음)
  • "리듬"은 음의 강약과 길이의 패턴을 나타내는 것이고, "하모니"는 여러 음이 동시에 울리면서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음률"은 음의 높이와 길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 개의 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미적 시간적으로 연속 배열한 것은 "멜로디"이다. 멜로디는 음의 높이와 길이, 강약 등이 일정한 패턴으로 연속적으로 나열된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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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발음체의 진동으로 생기는 공기의 마찰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진폭
  2. 파장
  3. 진동
  4. 음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음파"입니다. 발음체의 진동으로 생기는 공기의 마찰은 음파라고 합니다. 이는 공기 분자들이 발음체의 진동에 따라 압축과 팽창을 반복하면서 전파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음파는 공기 분자의 진동으로 생기는 파동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이 파동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파장과 진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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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소리의 근원이 보이질 않으나 들을 수 있는 것은 소리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1. 반사
  2. 직진
  3. 공명
  4. 회절
(정답률: 알수없음)
  • 소리의 근원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소리가 발생하는 곳이 시야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리는 공기 중에서 진동을 일으키며 전파되기 때문에, 이 전파된 소리가 장애물에 부딪혀 반사, 직진, 공명, 회절 등의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중에서 소리가 장애물에 부딪혀 퍼져나가는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회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소리의 근원이 보이지 않더라도, 회절 현상으로 인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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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음이란 어떤 원인으로든 공기가 진동함으로서 발생되며 좁은 뜻으로는 가청 주파수 범위내의 공기가 진동하는 것을 말하나 물 등의 액체나 목재, 금속 등을 통하여 전달되는 것을 총칭하는 것은?

  1. 정현파
  2. 소밀파
  3. 정제파
  4. 반사파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은 공기의 진동으로 발생하지만, 액체나 목재, 금속 등을 통해 전달될 때는 진동의 형태가 달라지게 되는데, 이를 파동으로 표현합니다. 이 중에서도 진폭이 작고 주파수가 높은 파동을 소밀파라고 합니다. 따라서, 액체나 목재, 금속 등을 통해 전달되는 음을 소밀파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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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비악음(noise)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발소리
  2. 타악기 소리
  3. 바람 소리
  4. 관악기 소리
(정답률: 알수없음)
  • 관악기 소리는 음악적인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소리이기 때문에 비악음에 속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발소리, 타악기 소리, 바람 소리는 자연적인 소리이며, 음악적인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악음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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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5세기에서 18세기 말까지 음악이 진보하고 장3도가 중요시 되자 음의 높이를 가감해서 진정한 장3도가 되도록 조율하는 것으로 완전4도, 완전5도가 많이 어긋난 조율법은?

  1. 피타고라스 음율
  2. 순정율
  3. 중간음율
  4. 평균율
(정답률: 알수없음)
  • 중간음율은 장3도를 정확하게 조율하기 위해 음의 높이를 가감하는 조율법으로, 완전4도와 완전5도가 어긋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음계를 12개의 반음으로 나누어 각 반음의 높이를 일정하게 조절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중간음율은 장3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현대 음악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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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디마스 콤마(Didymus comma)와 관계있는 것은?

  1. 74/73
  2. 83/81
  3. 81/80
  4. 75/74
(정답률: 알수없음)
  • 디디마스 콤마는 음악에서 사용되는 작은 음정 차이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이 콤마는 81/80의 비율로 정의되며, 이는 음계에서 두 음 사이의 거리가 9개의 반음이 아닌 8.1개의 반음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81/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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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A49 = 440Hz는 무슨 피치인가?

  1. 인터내쇼날 피치
  2. 필하모닉 피치
  3. 후렌치노말 피치
  4. 하이콘써트 피치
(정답률: 알수없음)
  • A49 = 440Hz는 "필하모닉 피치"이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음악 피치인 "A440"을 의미하며, 오케스트라나 합창 등에서 사용되는 표준 피치이다. "인터내쇼날 피치"는 A4 = 435Hz, "후렌치노말 피치"는 A4 = 442Hz, "하이콘써트 피치"는 A4 = 466Hz로 각각 다른 피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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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37가 220Hz일때 5도 위의 E44와의 맥놀이수는 매초당 얼마정도가 되는가? (단, E44의 주파수는 329.63Hz 이다.)

  1. 0.44
  2. 0.54
  3. 0.64
  4. 0.74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A37와 E44 사이의 거리는 7 반음 차이이므로, 맥놀이수는 27/12 ≈ 1.4983이 된다.

    그리고 A37의 주파수가 220Hz이므로, A38는 220 × 21/12 ≈ 233.08Hz, A39는 220 × 22/12 ≈ 246.94Hz, ..., A44는 220 × 27/12 ≈ 329.63Hz가 된다.

    따라서 A37와 E44 사이의 맥놀이수는 E44의 주파수인 329.63Hz를 1.4983으로 나눈 값이다.

    즉, 329.63 / 1.4983 ≈ 219.77Hz가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매초당 값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위 값에 1초당 1번의 주기가 포함되어야 한다.

    주기는 주파수의 역수이므로, E44의 주기는 1/329.63초가 된다.

    따라서 매초당 E44와의 맥놀이수는 219.77 + 1/329.63 ≈ 0.7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7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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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은 A37에서 밑으로 장3도 F33 에서 생기는 맥놀이의 수이다. 맞는 수치는? (단, A37:220Hz, F33:174.614Hz)

  1. 6.93
  2. 7.93
  3. 8.93
  4. 9.93
(정답률: 알수없음)
  • 맥놀이의 수는 주파수 비율의 역수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A37에서 F33까지의 맥놀이 수는 220/174.614 ≈ 1.259이다. 이것을 로그로 변환하면 log21.259 ≈ 0.322이다. 이 값에 3을 곱하면 0.966이 되는데, 이것은 F33에서 생기는 맥놀이 수이다. 따라서 A37에서 밑으로 장3도 내려가면서 생기는 맥놀이 수는 1.2593 ≈ 1.993이 된다. 이 값을 다시 로그로 변환하면 log21.993 ≈ 0.997이 되는데, 이 값에 12를 곱하면 11.964가 된다. 이것은 A37에서 밑으로 장3도 내려가면서 생기는 맥놀이 수이다. 따라서 정답은 11.964 - 0.966 ≈ 10.998이다. 이 값을 다시 로그로 변환하면 log210.998 ≈ 3.499가 되는데, 이 값에 3을 곱하면 10.497가 된다. 이것은 A37에서 밑으로 장3도 내려가면서 생기는 맥놀이 수의 정수 부분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9.9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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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평균율에 있어서 A49가 440Hz 일때 A49가 20센트 낮으면 몇 Hz가 되는가?

  1. 434.431 Hz
  2. 435.061 Hz
  3. 436.172 Hz
  4. 433.243 Hz
(정답률: 알수없음)
  • 20센트가 의미하는 것은 주파수 비율에서 1.0595^(20/100) = 1.0377 배 낮아진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49의 주파수 440Hz에 1.0377을 곱해주면 약 455.1Hz가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원래 문제에서 A49가 20센트 낮아졌을 때의 주파수를 묻는 것이므로, 455.1Hz에서 20센트를 내리면 435.061Hz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35.061 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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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준 옥타브 작성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완전4도, 완전5도 조율은 C25 - C40가 가장 듣기 좋은 위치이다.
  2. 장3도, 장6도에 의한 조율은 A37 - A49 가 가장 듣기 좋은 위치이다.
  3. 완전4도, 완전5도 조율과 장3도, 장6도 검사방법이 이상적인 조율이다.
  4. 완전4도, 완전5도 조율은 비트가 적어서 정확하게 조율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준 옥타브 작성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완전4도, 완전5도 조율과 장3도, 장6도 검사방법이 이상적인 조율이다." 이다. 완전4도, 완전5도 조율은 C25-C40이 가장 듣기 좋은 위치이며, 장3도, 장6도에 의한 조율은 A37-A49가 가장 듣기 좋은 위치이다. 이 두 가지 방법을 조합하여 검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조율 방법이다. "완전4도, 완전5도 조율은 비트가 적어서 정확하게 조율 할 수 있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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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조율검사를 할 때 사용되는 보족음정이란?

  1. 5도와 단3도, 장6도와 4도, 장6도와 장3도
  2. 4도와 6도, 단3도와 5도, 단6도와 단3도
  3. 5도와 4도, 장6도와 장3도, 단6도와 단3도
  4. 4도와 5도, 단3도와 장6도, 장3도와 단6도
(정답률: 알수없음)
  • 보족음정은 음악에서 조율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음정의 조합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4도와 5도, 단3도와 장6도, 장3도와 단6도"는 서로 조화를 이루는 음정의 조합이기 때문에 조율검사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음정의 조합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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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조율 곡선이 생기는 원인은?

  1. 연주자의 기호에 맞게 조율해서
  2. 현의 inharmonicity 때문에
  3. 음악적인 특성에 맞게 조율해서
  4. 음의 쳐짐을 방지하기 위한 조율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의 inharmonicity 때문에 조율 곡선이 생기는 것입니다. 현은 완벽한 진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고음일수록 현의 진동수가 높아질수록 실제로 울리는 음의 주파수가 조금 높아집니다. 이러한 현의 특성 때문에 연주자는 고음일수록 조율을 조금 높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조율을 조정하면, 낮은 음과 높은 음 사이에 조율 곡선이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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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센트(cen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평균율에서 음역에 관계없이 모든 반음차를 100cent로 정했다.
  2. 평균율 옥타브는 1200 cent이다.
  3. 순정율 옥타브는 1200 cent이다.
  4. 평균율 3도는 402 cent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율 3도는 402 cent가 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평균율에서 3도는 400 cent이다.

    평균율에서 음역에 관계없이 모든 반음차를 100 cent로 정하므로, 1옥타브는 1200 cent이다. 순정율에서도 마찬가지로 1옥타브는 1200 cen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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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완전음정이나 장음정이 반음 넓어진 상태의 음정을 말하며 이 음정이 동시에 울리면 다른 소리가 난다. 이와같은 특징과 관계있는 음정은?

  1. 감음정
  2. 증음정
  3. 단음정
  4. 불완전음정
(정답률: 알수없음)
  • 증음정은 완전음정이나 장음정에서 반음이 더해진 음정으로, 이 음정이 동시에 울리면 다른 소리가 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음정은 증음정이다. 감음정은 반대로 반음이 줄어든 음정이며, 단음정은 반음이 없는 음정이다. 불완전음정은 완전음정이나 장음정에서 한 음정이 빠진 음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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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평균율에 있어서 4도, 5도는 순정율에 비해서 어떠한가?

  1. 4도는 2센트 좁고 5도는 2센트 넓다.
  2. 4도는 2센트 넓고 5도는 2센트 좁다.
  3. 4도와 5도는 2센트씩 넓다.
  4. 4도는 4센트 좁고 5도는 5센트 넓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4도는 2센트 넓고 5도는 2센트 좁다." 이다. 이유는 평균율에서 4도와 5도는 모두 440Hz에서 2센트씩 벗어나기 때문에 순정율에서의 4도와 5도와 비교하면 4도는 더 높아지고(즉, 더 넓어지고) 5도는 더 낮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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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공진현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기본음과 배음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
  2. 기본음과 관계없이 모든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
  3. 상하판 잡음 소리와 같은 현상
  4. 기본음과 같은 상태에서만 울리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공진현상은 기본음과 배음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해당 진동체가 특정 주파수에서 진동이 증폭되어 소리가 크게 울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진현상과 관련이 없거나 부분적인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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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해머의 접현시간이 길면 배음의 발생량은?

  1. 많이 발생한다.
  2. 적게 발생한다.
  3. 접현시간이 짧거나 길어도 발생량은 같다.
  4. 매우 많이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의 접현시간이 길면 배음의 발생량은 적게 발생한다. 이는 해머가 줄어들 때, 줄어드는 속도가 느려져서 음파의 진동이 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접현시간이 길어질수록 배음의 발생량은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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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순정율의 옳은 진동비는? (제1음,2음,3음,4음,5음,6음,7음,8음 순으로)

  1. 1,10/9, 9/8, 4/3, 3/2, 5/3, 15/8, 2
  2. 1, 9/8, 10/9, 4/3, 3/2, 9/8, 16/15, 2
  3. 1, 10/9, 9/8, 5/3, 3/2, 4/3, 16/15, 2
  4. 1, 9/8, 5/4, 4/3, 3/2, 5/3, 15/8, 2
(정답률: 알수없음)
  • 순정율은 옥타브를 2로 나눈 값이 2의 n승/3꼭지점 꼴로 나타낼 수 있는데, 이 때 n은 반드시 정수여야 한다. 따라서, 1음과 8음은 옥타브의 시작과 끝이므로 2의 0승/3꼭지점, 2의 3승/3꼭지점으로 각각 정해진다. 그리고 2음은 2의 1승/3꼭지점으로 정해진다. 이후에는 2의 n승/3꼭지점으로 계속해서 정해지는데, 이 때 n은 가능한 한 작은 정수여야 한다. 따라서, 3음은 2의 4승/3꼭지점보다는 2의 5승/3꼭지점으로, 4음은 2의 7승/3꼭지점보다는 2의 8승/3꼭지점으로, 5음은 2의 9승/3꼭지점으로, 6음은 2의 11승/3꼭지점보다는 2의 10승/3꼭지점으로, 7음은 2의 12승/3꼭지점보다는 2의 15승/3꼭지점으로 정해진다. 따라서, 순정율의 옳은 진동비는 "1, 9/8, 5/4, 4/3, 3/2, 5/3, 15/8, 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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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건반 수평고르기 펀칭(Punching)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크로스 펀칭을 고인 후 그 위에 높이에 따라 종이 펀칭을 고인다.
  2. 반드시 종이 펀칭만을 필요한 높이만큼 고인다.
  3. 반드시 크로스 펀칭만을 필요한 높이만큼 고인다.
  4. 크로스 펀칭을 고인 후 그 밑에 높이에 따라 종이 펀칭을 고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스 펀칭을 먼저 고른 후, 그 밑에 높이에 따라 종이 펀칭을 고르는 것이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크로스 펀칭이 종이를 고정시켜주기 때문에 종이 펀칭을 더 정확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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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백건반 앞면이 열쇠봉 상면에서 노출된 높이는 대략 몇 mm인가?

  1. 35mm
  2. 30mm
  3. 20mm
  4. 15mm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반 앞면이 열쇠봉 상면에서 노출된 높이는 20mm이다. 이는 백건반과 열쇠봉의 높이 차이가 20mm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값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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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해머헤드의 화일링(filing)이란 어떤 작업인가?

  1. 해머헤드를 교환하는 작업
  2. 해머헤드를 타원형으로 성형하는 작업
  3. 해머헤드를 바늘로 찌르는 작업
  4. 해머헤드를 다림질하는 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헤드의 화일링은 해머헤드를 타원형으로 성형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해머헤드의 모양을 조절하여 더욱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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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랜드 피아노에서 연타가 잘되지 않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잭의 전후 위치가 좋지 않아서
  2. 잭의 상하 위치 조정이 되지 않아서
  3. 잭의 동작이 둔해서
  4. 잭의 동작이 원활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 잭의 동작이 원활해서 연타가 잘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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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백첵와이어를 구부리는 위치는?

  1. 백첵와이어 하단을 구부린다.
  2. 백첵와이어 중앙을 구부린다.
  3. 백첵와이어 중간에서 약간 밑으로 구부린다.
  4. 백첵와이어 상단과 하단을 구부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첵와이어는 두 개의 수직선 사이에 놓인 가로선으로, 상단과 하단에 각각 고정되어 있다. 따라서 백첵와이어를 구부리는 위치는 상단과 하단이다. 중앙이나 중간에서 구부리면 백첵와이어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상하단에서 구부리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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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랜드피아노에서 캡스턴 조정을 맞춘 후 건반을 타건하고 나니 해머가 고르지 못하고 높거나 낮았다. 그 이유 중 가장 타당한 것은?

  1. 건반 고르기 불량
  2. 드롭조정 불량
  3. 잭 상하조정 불량
  4. 해머접근 불량
(정답률: 알수없음)
  • 잭 상하조정 불량은 해머와 건반 사이의 연결 부분을 말하며, 이 부분이 제대로 조정되지 않으면 해머가 고르지 못하고 높거나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잭 상하조정 불량이 가장 타당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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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랜드피아노의 소프트페달 조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페달 작동에는 반드시 로스트 모숀이 필요하다.
  2. 우측으로 너무 많이 진행할 경우 스톱나사를 풀어서 조정한다.
  3. 소프트 페달은 건반과 액숀이 5-6mm 정도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페달이다.
  4. 소프트 페달과 소스테누토 페달은 같은 작용을 하는 페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우측으로 너무 많이 진행할 경우 스톱나사를 풀어서 조정한다. - 소프트페달의 우측으로의 진행이 너무 많이 되면, 로스트 모숀이 너무 멀어져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스톱나사를 풀어서 로스트 모숀과의 거리를 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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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그림 중 해머 톱 펠트(top felt)는?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 톱은 나무를 자르는 도구 중 하나로, 톱날이 높이 올라간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림에서 높이가 높은 부분에 위치한 "②"가 해머 톱 펠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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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랜드 피아노 소프트 페달의 운동량은 얼마가 가장 적당한가?

  1. 1mm
  2. 3mm
  3. 5mm
  4. 7mm
(정답률: 알수없음)
  • 그랜드 피아노 소프트 페달은 피아노의 음색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운동량이 너무 크면 부자연스러운 소리가 나오고, 운동량이 너무 작으면 효과가 미미해집니다. 이에 따라서, 그랜드 피아노 소프트 페달의 운동량은 3mm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부드러운 음색을 만들어주면서도 너무 크지 않아서 자연스러운 소리를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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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해머 니들링(Hammer Needling)과 관계있는 것은?

  1. 해머 성형
  2. 정음 작업
  3. 경화제 처리
  4. 다림질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 니들링은 피부에 작은 구멍을 뚫어서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이를 통해 피부 탄력을 높이고 주름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음 작업은 목소리를 개선하기 위해 혀와 입술의 위치를 조절하는 작업입니다. 이 두 가지는 전혀 관련이 없으므로, "정음 작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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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랜드 피아노의 댐퍼 지음이 잘 안된다. 이 때 가장 중요하게 점검해야 할 사항은?

  1. 댐퍼 가이드홀 및 댐퍼레버 동작
  2. 댐퍼 페달 및 댐퍼 리프팅 레일 동작
  3. 건반 동작
  4. 위펜 및 해머 동작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 지음이 잘 안된다는 문제는 댐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하게 점검해야 할 사항은 댐퍼 가이드홀 및 댐퍼레버 동작입니다. 댐퍼 가이드홀은 댐퍼가 올바르게 위치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하며, 댐퍼레버는 댐퍼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두 부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댐퍼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댐퍼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이 문제와는 관련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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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체 튜닝핀 수리 작업을 할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 중 옳은 것은?

  1. 튜닝핀은 현재 핀보다 1mm 정도 굵은 것을 사용한다.
  2. 튜닝핀을 풀 때는 저음쪽부터 한음씩 건너서 조금씩 푼 다음 전체적으로 풀어 나간다.
  3. 업라이트일 경우는 프레샤바를 해체하고 작업하면 쉬우나 프레샤바의 높이와는 상관없다.
  4. 장현 후 조율은 1회 정도면 족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튜닝핀을 풀 때는 저음쪽부터 한음씩 건너서 조금씩 푼 다음 전체적으로 풀어 나간다." 이다. 이유는 튜닝핀을 한 번에 모두 푸는 경우에는 음정이 크게 바뀌어서 다시 조정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저음쪽부터 조금씩 푸는 것이 안정적이고 정확한 조율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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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피아노 주변에서 잡음이 날 때 그 잡음체를 찾아내는 방법은?

  1. 피아노를 다른 위치로 옮겨 놓는다.
  2. 피아노를 창문쪽으로 이동시켜 찾아낸다.
  3. 타인에게 건반을 치게하며 주위 물체를 하나 하나 손을 대가며 발견한다.
  4. 모든 물체의 위치를 바꾸어 놓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주변에서 잡음이 나는 경우, 그 잡음이 어디서 나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리를 내는 물체를 직접 찾아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타인에게 건반을 치게 하여 주위 물체를 하나 하나 손으로 대가며 발견하는 것이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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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현에서 파생음(FALSE BEAT)이 발생하는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선의 노후관계
  2. 브릿지 핀의 흔들림
  3. 건반 부분의 마모
  4. 베어링 부분의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파생음(FALSE BEAT)은 주파수가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소리이다. 따라서 건반 부분의 마모는 파생음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건반 부분의 마모는 소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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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피아노현 전체를 교환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오른쪽에서 핀을 골고루 1/2회전 해놓는다.
  2. 프레샤바를 떼고 중음부에서 골고루 풀어낸다.
  3. 오른쪽 끝부터 핀을 하나씩 건너 1/4회전 해 놓는다.
  4. 왼쪽 끝에서 핀을 골고루 풀어 나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현 전체를 교환하려면 오른쪽 끝부터 핀을 하나씩 건너 1/4회전 해 놓는 것이 좋은 이유는 피아노현이 일직선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오른쪽에서 핀을 골고루 1/2회전 해놓는다면, 왼쪽 끝에서는 핀이 제대로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프레샤바를 떼고 중음부에서 골고루 풀어낸다면, 피아노현이 늘어져서 제대로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왼쪽 끝에서 핀을 골고루 풀어 나간다면, 오른쪽 끝에서는 핀이 제대로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른쪽 끝부터 핀을 하나씩 건너 1/4회전 해 놓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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