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5-13)

피아노조율산업기사
(2007-05-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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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현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단면이 진원일 것
  2. 탄력성과 굴곡성이 좋을 것
  3. 단선위가 낮을 것
  4. 직경이 균일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단선위가 낮을 것"은 현의 품질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단선위란 현을 이루는 실의 개수를 말하며, 단선위가 낮을수록 현의 질감과 음색이 좋아진다. 따라서 "단선위가 낮을 것"은 현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하나가 아닌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매우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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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아노 24번 선의 지름(mm)과 인장강도(N/mm2)를 각각 옳게 나타낸 것은?

  1. 1.225 + 0.015, 2160 ~ 2320
  2. 1.300 + 0.015, 2110 ~ 2290
  3. 1.400 + 0.015, 2060 ~ 2250
  4. 1.500 + 0.015, 1960 ~ 2200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24번 선은 지름이 1.400mm이고, 인장강도는 2060 ~ 2250 N/mm2 범위 내에 있습니다. 이는 제품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지름이나 인장강도가 다르거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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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힛치핀과 장브리지시이에 보조 브리지를 넣어서 배음의 울림을 얻게 하는 장치는?

  1. 링 브리지
  2. 커트 브리지
  3. 서스펜딩 브리지
  4. 아리콧트 브리지
(정답률: 알수없음)
  • 아리콧트 브리지는 힛치핀과 장브리지시이에 보조 브리지를 넣어서 배음의 울림을 얻게 하는 장치 중 하나이다. 이는 브릿지의 디자인이 기존의 브리지와는 다르게 구성되어 있어서, 보조 브리지와 함께 작동하여 특별한 음향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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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아노의 튜닝핀 구조 중 핀이 박히는 부분에는 원칙적으로 몇 mm의 나사산을 가공하여야 하는가?

  1. 20 ~ 25
  2. 30 ~ 35
  3. 40 ~ 45
  4. 50 ~ 55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의 튜닝핀은 현의 길이와 음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핀이 박히는 부분에는 충분한 강도와 안정성이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 핀이 박히는 부분에는 일정한 크기의 나사산이 가공되어야 합니다. 이때, 너무 작은 나사산을 사용하면 핀이 풀리거나 미세한 조정이 어렵고, 너무 큰 나사산을 사용하면 나사가 박히지 않거나 핀이 꺾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피아노의 튜닝핀 구조 중 핀이 박히는 부분에는 30 ~ 35mm의 나사산이 가공됩니다. 이 범위는 충분한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하면서도 핀의 조정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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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브리지(bridg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현의 진동을 향판에 전하는 역할과 베어링 작용을 한다.
  2. 브리지는 향판면에 확실히 접착되어 있어야 한다.
  3. 브리지핀은 현이 브리지에 밀착될 수 있도록 경사져 있어야 한다.
  4. 브리지 재질은 비중이적은 스프루스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브리지 재질은 비중이적은 스프루스를 사용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는 브리지 재질로는 스프루스뿐만 아니라 메이플, 로즈우드 등 다양한 나무가 사용된다. 다만, 스프루스는 경량이며 강도가 높아서 브리지 제작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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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아노 건반의 하강하중(N)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0.098 ~ 0.39
  2. 0.39 ~ 0.74
  3. 0.80 ~ 1.20
  4. 1.30 ~ 1.8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0.39 ~ 0.74"이다. 이유는 피아노 건반의 무게가 약 40kg에서 75kg 사이이기 때문이다. 이 무게는 중간값인 약 57.5kg를 기준으로 계산하여 N으로 변환하면 약 565N에서 735N 사이가 된다. 따라서 "0.39 ~ 0.74"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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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프트 페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그랜드는 이 페달을 밟으면 건반과 액숀 전체가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타현 개수가 달라진다.
  2. 그랜드는 이 페달을 밟으면 음색의 변화를 일으킨다.
  3. 업라이트는 타현 위치기 변경되고 타현 거리가 멀어지므로 음량보다 음색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4. 그랜드와 업라이트의 소프트 페달은 음색과 음량의 차이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는 타현 위치기 변경되고 타현 거리가 멀어지므로 음량보다 음색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업라이트는 타현 위치를 높이기 때문에 음색이 더 밝아지고, 타현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음량이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음색을 줄이는 효과가 아니라 오히려 밝은 음색을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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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은 피아노 댐퍼의 일부분이다. A의 명칭은 무엇인가?

  1. 댐퍼스톱레일
  2. 댐퍼가이드레일
  3. 댐퍼블록레일
  4. 댐퍼레버센터레일
(정답률: 알수없음)
  • A의 명칭은 "댐퍼가이드레일"이다. 이는 댐퍼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댐퍼 블록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레일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댐퍼와 관련이 있지만, 이 레일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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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국산업규격에서 정하는 피아노선 2종(PW-2)의 적용 선지름(mm)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0.08 이상 7.00 이하
  2. 0.08 이상 10.0 이하
  3. 1.00 이상 6.00 이하
  4. 1.00 이상 10.0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0.08 이상 7.00 이하"입니다.

    피아노선 2종(PW-2)은 한국산업규격(KS)에서 정하는 규격 중 하나로, 피아노의 현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철사입니다. 이 규격에서 적용되는 선지름은 0.08mm 이상 7.00mm 이하입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규격에 맞지 않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만 피아노선 2종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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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아노선을 인장시험할 때 선지름이 1.00m 미만인 선은 물림 간격을 약 몇 mm 로 하여야 하는가?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알수없음)
  • 선지름이 1.00m 미만인 선은 피아노선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얇기 때문에 인장시험을 거쳐 강도를 확인해야 한다. 이때, 물림 간격은 선지름에 비례하여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선지름이 1.00m 미만인 피아노선의 물림 간격은 1/10mm ~ 1/5mm 정도이며, 이를 mm 단위로 표현하면 0.1mm ~ 0.2mm 이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00" 인 이유는 1/10mm 물림 간격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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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순정율에서 음정비율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단3도 – 4:5
  2. 장3도 – 5:6
  3. 단6도 – 5:8
  4. 장10도 – 3:5
(정답률: 알수없음)
  • 음정비율은 한 음에서 다음 음까지의 주파수 비율을 나타내는데, 순정율은 12개의 반음을 2배씩 나눈 것으로 계산된 비율이다. 따라서 순정율에서 음정비율을 구하려면 순정율에서의 음정 간격을 음정비율로 나누어야 한다.

    단6도는 순정율에서 9번째 음정이며, 다음 음인 장7도와의 간격은 5:8로 나타낼 수 있다. 이는 순정율에서의 음정 간격인 장3도를 2번 반복한 것과 같다. 따라서 단6도 – 5:8이 옳은 음정비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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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C28의 제7배음에 해당되는 건반명은?

  1. G#60
  2. A61
  3. A#62
  4. B63
(정답률: 알수없음)
  • C28의 제7배음은 C28 × 27/12 이므로, 이를 계산하면 약 A#62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A#6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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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평균율에서 최저음 A1 음이 27.5Hz 일 경우 10센트 낮게 조율되었다면 실제적으로 약 몇 Hz 인가?

  1. 26.346
  2. 26.925
  3. 27.346
  4. 27.925
(정답률: 알수없음)
  • 10센트 낮게 조율되었다는 것은 주파수가 10% 감소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1의 주파수는 27.5Hz * 0.9 = 24.75Hz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10센트 낮게 조율된 후의 주파수이므로, 이 값을 다시 10센트 높게 조정해야 합니다. 10센트 높게 조정한다는 것은 주파수를 10%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24.75Hz * 1.1 = 27.225Hz가 됩니다.

    하지만 이 값은 보기에서 제시된 값 중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 값과 가장 가까운 값은 "27.346"입니다. 이 값은 27.225Hz와 가장 가까운 값으로, 10센트 낮게 조율된 후의 A1 주파수를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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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평균율에서 A37 음이 220Hz 일 경우 2센트 높게 조율되었다면 실제적으로 약 몇 Hz 인가?

  1. 219.96
  2. 220.06
  3. 220.16
  4. 220.26
(정답률: 알수없음)
  • 2센트 높게 조율되었다는 것은 주파수가 2/100 * 220Hz = 4.4Hz 만큼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제 주파수는 220Hz + 4.4Hz = 224.4Hz 입니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220.26"에 가장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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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D#31 음이 155.56Hz 이고 G#36 음이 207.65Hz 일 때 두 음간의 맥놀이수는 약 얼마인가?

  1. 0.29
  2. 0.35
  3. 0.52
  4. 0.71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음의 맥놀이수는 주파수 비율의 로그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log2(207.65/155.56) ≈ 0.71

    따라서 정답은 "0.7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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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음정비율을 잘못 나타낸 것은?

  1. 완전8도 – 5:7
  2. 완전5도 – 2:3
  3. 완전4도 – 3:4
  4. 완전1도 – 1:1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완전8도 – 5:7"이다. 완전8도는 2:1의 비율을 가지며, 5:7은 이와 다른 비율이므로 잘못된 표기이다. 완전5도는 3:2, 완전4도는 4:3, 완전1도는 1:1의 비율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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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반 C28음과 F33음 간의 4도 맥놀이수(beat)는 약 얼마인가? (단, C28의 진동수는 130.813 Hz이고, F33의 진동수는 174.614 Hz 이다.)

  1. 0.40
  2. 0.59
  3. 1.20
  4. 1.99
(정답률: 알수없음)
  • 4도 맥놀이수는 두 음의 진동수 비율이 3:4인 경우이다. 따라서, C28의 진동수 130.813 Hz를 3으로 나누면 F33의 진동수 174.614 Hz가 나와야 한다.

    130.813 / 3 = 43.6043

    174.614 / 43.6043 = 4

    따라서, C28과 F33 간의 4도 맥놀이수는 1초당 4번의 맥동이 일어나므로, 1초당 4번의 진동이 발생한다. 이를 초당 진동수로 환산하면 4 Hz가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맥놀이수를 묻고 있으므로, 이 값을 60으로 나누어 분당 맥놀이수로 환산해야 한다.

    4 / 60 = 0.0667

    따라서, C28과 F33 간의 4도 맥놀이수는 약 0.0667초당 1번의 맥동이 일어나므로, 1초당 약 0.59번의 맥동이 일어난다. 따라서, 정답은 "0.5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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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완전음정이나 장음정이 반음 넓어진 상태의 음정을 말하며 이 음정이 동시에 울리면 다른 소리가 나는데 이와 같은 특징과 관계있는 음정은?

  1. 감음정
  2. 증음정
  3. 단음정
  4. 불완전음정
(정답률: 알수없음)
  • 증음정은 완전음정이나 장음정에서 반음이 더해진 음정을 말합니다. 이 때문에 증음정은 원래의 음정보다 조금 더 높은 음으로 울리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증음정은 다른 소리가 나는데, 이를 "공명"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증음정은 다른 보기들과 달리, 반음이 더해져서 공명이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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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평균율 단3도와 단6도는 순정율에 비해서 각각 몇 센트씩 차이가 나는가?

  1. 단3도는 14센트 좁고, 단6도는 16센트 좁다.
  2. 단3도는 16센트 좁고, 단6도는 14센트 좁다.
  3. 단3도는 16센트 좁고, 단6도는 16센트 좁다.
  4. 단3도는 2센트 좁고, 단6도는 6센트 좁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단3도는 16센트 좁고, 단6도는 16센트 좁다." 이다. 이유는 평균율은 순정율보다 조금 더 좁게 조정된 값이기 때문에, 단3도와 단6도 모두 순정율보다 16센트 좁다. 따라서 두 값의 차이는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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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평균율에서 A37과 A#38 과의 진동수 차가 얼마인가? (단, A37 음의 진동수는 220Hz 이다.)

  1. 1.23
  2. 12.34
  3. 13.08
  4. 31.08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율은 A37과 A#38의 진동수를 평균한 값이다. A37의 진동수는 220Hz이므로, A#38의 진동수는 평균율 x 2 - 220Hz이다. 따라서, 진동수 차는 A#38의 진동수에서 A37의 진동수를 뺀 값이다.

    평균율 = (220Hz + A#38의 진동수) / 2
    A#38의 진동수 = 평균율 x 2 - 220Hz

    따라서, 진동수 차 = A#38의 진동수 - A37의 진동수
    = (평균율 x 2 - 220Hz) - 220Hz
    = 평균율 x 2 - 440Hz

    평균율은 440Hz / 2 = 220Hz + x (x는 양의 정수)의 형태를 가지므로, 평균율 x 2 - 440Hz는 2x Hz이다. 따라서, 진동수 차는 2x Hz이다.

    A37과 A#38 사이의 반음 수는 1이므로, 2x Hz는 21/12배가 된다. 이를 계산하면 약 1.0595이다. 따라서, A#38의 진동수는 A37의 진동수보다 1.0595배 높다.

    A37의 진동수는 220Hz이므로, A#38의 진동수는 약 233.08Hz이다. 따라서, 진동수 차는 233.08Hz - 220Hz = 13.08Hz이다. 따라서, 정답은 "13.0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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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음속이 340m/s 이고 주파수가 440Hz 일 때 파장은 약 몇 cm 인가?

  1. 0.77
  2. 1.29
  3. 77.27
  4. 129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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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음압실효치를 P, 매질의 밀도를 ρ, 음속을 c라고 할 때 소리의 세기를 나타내는 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음파의 세기는 음파의 압력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P^2에 비례한다. 또한, 음파의 세기는 매질의 밀도와 음속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소리의 세기를 나타내는 식은 P^2/(ρc^2)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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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저막이 소리의 크기 및 주파수를 분별한 후, 어떠한 신호로 바꾸어 청각 신경계통을 거쳐 뇌에 전달되는가?

  1. 골격신호
  2. 전기적인 신호
  3. 증폭녹음과 진동신호
  4. 기압조정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기저막이 소리를 감지하면, 이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여 청각 신경계통을 통해 뇌로 전달됩니다. 이는 신경세포들이 전기적인 신호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기적인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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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해머헤드 정음밥업 중 중고음부의 소리를 조금 강하게 하기 위하여 경화제를 투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파일링
  2. 도우핑
  3. 니들링
  4. 보이싱
(정답률: 알수없음)
  • 도우핑은 중고음부의 소리를 강화하기 위해 경화제를 투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해머헤드 정음밥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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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어울림 음정이 아닌 것은?

  1. 단3도
  2. 완전5도
  3. 단6도
  4. 단2도
(정답률: 알수없음)
  • 단2도는 어떤 음과도 어울리지 않는 음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어떤 음과 어울리는 음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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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현의 주파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파수는 현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2. 주파수는 현 밀도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3. 주파수는 현 장력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4. 주파수는 현의 지름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는 현 밀도의 제곱근에 비례한다."가 틀린 것이다.

    주파수는 현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즉, 길이가 짧을수록 높은 주파수를 가지고, 길이가 길수록 낮은 주파수를 가진다. 이는 현의 진동 주기가 일정하기 때문이다.

    현 밀도와 현 장력은 주파수와는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인 비례 관계는 아니다.

    현의 지름은 주파수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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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불협화 음정에 속하는 것은?

  1. 완전4도
  2. 장3도
  3. 장2도
  4. 단6도
(정답률: 알수없음)
  • 불협화 음정은 음정의 간격이 서로 조화롭지 않아 귀에 거슬리는 음정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장2도"는 불협화 음정에 속합니다. 이유는 장2도는 음정의 간격이 너무 좁아서 귀에 거슬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도와 레# 사이의 간격이 장2도이며, 이 음정은 귀에 들을 때 불쾌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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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높이가 다른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상태, 즉 높낮이의 동시적 배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리듬
  2. 하모니
  3. 멜로디
  4. 음률
(정답률: 알수없음)
  • 하모니는 높이가 다른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음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멜로디와 함께 음악의 분위기나 감정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듬은 음악의 박자나 리듬감을 나타내는 것이고, 음률은 음악의 속도나 템포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모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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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정음작업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방법은?

  1. 소리가 약할 때는 해머 전체에 밀도제를 투여한다.
  2. 쇠소리가 날 때에는 바늘로 해머의 어깨 부분을 수회 찌른다.
  3. 파일링 할 때는 층을 지게 해서는 안된다.
  4. 타현점으로 갈수록 니들링의 깊이를 조금씩 줄여가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일링 할 때는 층을 지게 해서는 안된다."는 다른 방법들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다.

    "소리가 약할 때는 해머 전체에 밀도제를 투여한다."는 해머의 진동을 강화시켜 소리를 크게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쇠소리가 날 때에는 바늘로 해머의 어깨 부분을 수회 찌른다."는 해머의 소리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타현점으로 갈수록 니들링의 깊이를 조금씩 줄여가는 것이 좋다."는 타현점에서의 소리를 균일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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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SPL(Sound Pressuer Level)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소리의 세기
  2. 음압 수준
  3. 소리의 맵시
  4. 가청 레벌
(정답률: 알수없음)
  • SPL은 소리의 진폭이 공기 분자들을 압축하고 들어오는 압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음압 수준을 의미합니다. 즉, 소리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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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소리의 음폐효과(masking effec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트럼펫 음은 거의 비슷한 높이의 클라리넷 음을 쉽게 음폐시킨다.
  2. 튜바 음은 피콜로 음을 쉽게 음폐시킨다.
  3. 음폐효과를 이용하여 소음을 음악으로 음폐시킬 수 있다.
  4. BGM(back ground music)도 일종의 음폐효과를 이용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튜바 음은 피콜로 음을 쉽게 음폐시킨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올바른 설명은 "트럼펫 음은 거의 비슷한 높이의 클라리넷 음을 쉽게 음폐시킨다."이다. 음폐효과는 높은 주파수의 소리가 낮은 주파수의 소리를 가리는 현상으로, 소리가 섞이면서 더 큰 소리가 작은 소리를 가리는 효과를 일으킨다. 이를 이용하여 소음을 음악으로 음폐시킬 수 있으며, BGM도 일종의 음폐효과를 이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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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반적으로 인간이 가장 쉽게 감지할 수 있는 Beat는 몇 cycle 정도인가?

  1. 6
  2. 20
  3. 26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인간이 가장 쉽게 감지할 수 있는 Beat는 4~8 cycle 정도이며,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6 cycle이기 때문에 정답은 "6"이다. 이는 인간의 청각 시스템이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소리를 더 잘 인식하기 때문이다. 또한, 6 cycle은 4 cycle보다는 더 길어서 안정적인 리듬을 형성할 수 있으며, 8 cycle보다는 더 짧아서 빠른 템포의 음악에서도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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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리의 근원은 보이질 않으나 들을 수 있는 것은 소리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1. 공명
  2. 회절
  3. 간섭
  4. 분산
(정답률: 알수없음)
  • 소리는 진동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 진동은 공기 분자들을 일정한 주기로 압축하고 이완시키면서 전파된다. 이때 소리의 진폭, 주파수, 파동형태 등의 특성은 소리의 발생원과 공간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이 중에서 소리가 보이지 않는 이유는 소리의 발생원이나 전파 경로가 시각적으로 인식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리는 공간에서 반사, 굴절, 회절 등의 현상을 겪으면서 들을 수 있는 형태로 변환된다. 이 중에서 회절은 소리가 물체나 장애물에 부딪혀서 퍼지는 현상으로, 소리의 파장이 물체나 장애물의 크기와 비슷하거나 작을 때 발생한다. 이때 소리는 물체나 장애물 주변에서 굴절하거나 반사되면서 다양한 방향으로 퍼지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듣는 사람에게 다양한 음향적 특성을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소리가 보이지 않더라도 회절 등의 현상으로 인해 들을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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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순음일 경우 음압 진폭(P)을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P = √2 × 음압 실효치
  2. P = √3 × 음압 실효치
  3. P = (√2 × 음압 실효치)2
  4. P = (√3 × 음압 실효치)2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 = √2 × 음압 실효치"이다.

    음압은 대기압보다 작은 압력을 가리키는데, 음파의 진동이 대기압보다 작아지는 부분을 말한다. 이러한 음압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 음압 진폭(P)이다.

    음압 진폭은 음압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이는 음압 실효치의 값과 관련이 있다. 음압 실효치는 음압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이는 음압의 제곱값의 평균값의 제곱근이다.

    따라서, 음압 진폭(P)은 음압 실효치의 값에 √2를 곱한 값이 된다. 이는 음압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가 √2배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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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6배음은 원음에 대하여 어떻게 구성되는 음인가?

  1. 2옥타브 + 장7도
  2. 2옥타브 + 장3도
  3. 2옥타브 + 완전5도
  4. 2옥타브 + 단7도
(정답률: 알수없음)
  • 6배음은 원음의 주파수를 6배로 높인 음이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주파수에 6을 곱하면 된다. 예를 들어, 원음이 440Hz일 경우 6배음은 2640Hz가 된다.

    이때, 음계에서 5도는 주파수가 원음의 1.5배이다. 따라서, 6배음은 원음의 주파수를 6배로 높인 것이므로, 5도를 6번 올리면 된다. 이는 2옥타브 + 완전5도와 같다. 따라서, 정답은 "2옥타브 + 완전5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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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소리의 간섭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여러 개의 음파가 동시에 전파될 때 서로 다른 역위상으로 합쳐지는 점의 진폭은 증가한다.
  2. 간섭이란 두 개 이상의 음파가 중첩하여 진폭을 변화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3. 여러 개의 음파가 동시에 전파될 때 동일한 위상으로 합쳐지는 점의 진폭은 감소한다.
  4. 음의 간섭현상과 맥놀이(beats)현상은 연관성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간섭이란 두 개 이상의 음파가 중첩하여 진폭을 변화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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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반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음파나 진동이 그 소리의 파장보다 더 넓은 벽면에 부딪치면 그 소리는 반향된다.
  2. 반향은 음악당을 설계하는데에도 적용된다.
  3. 호이겐스의 원리로서 설명된다.
  4. 반향은 그 음파가 통과해야 하는 매체의 변화에 의해서만 생기며, 전달방향이 바뀌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문제는 옳지 않은것을 고르는 것이나, 해설은 옳은것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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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음압(音壓)레벨의 단위는?

  1. nm
  2. Hz
  3. dB
  4. cd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音壓)레벨의 단위는 "dB"이다. 이는 소리의 강도를 측정하는 단위로, 데시벨(decibel)의 약자이다. 소리의 강도는 압력의 크기로 표현되며, 데시벨은 이 압력의 크기를 로그 스케일로 표현하여 계산된다. 따라서 데시벨은 소리의 강도를 더욱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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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해머 침질시 주의해야 할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해당 부위를 고르게 찔러준다.
  2. 해머우드를 향하여 방사형으로 찌르는 것이 좋다.
  3. 한 곳에 집중해서 찌르지 않도록 한다.
  4. 굵은 바늘로 찔러서 빨리 마무리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굵은 바늘로 찔러서 빨리 마무리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해머 침질 시에는 굵은 바늘보다는 얇은 바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굵은 바늘로 찔러서 상처가 크게 생길 경우 치유가 더 오래 걸리고, 감염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얇은 바늘을 사용하고, 부드럽게 찔러서 침질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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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본 진동수의 정수배의 진동수를 갖는 상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배음
  2. 소음
  3. 정음
  4. 기저음
(정답률: 알수없음)
  • 기본 진동수의 정수배의 진동수를 갖는 상음을 "배음"이라고 한다. 이는 기본 진동수의 배수로 발생하는 소리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기본 진동수가 440Hz인 A음에 대해 880Hz, 1320Hz, 1760Hz 등은 모두 440Hz의 배수이므로 A음의 배음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배음은 음악에서 화음을 이루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음악의 조화를 더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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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잭 상하 조정 작업에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신품 피아노의 경우 잭 상단은 레퍼티션레버 상면보다 0.1~0.2mm 정도 낮게 조정한다.
  2. 오래 사용한 피아노의 경우 잭이 레버 상면보다 조금 높을 수 있다.
  3. 레퍼티션레버 상하 조정나사는 오른쪽으로 돌리면 잭이 내려간다.
  4. 약간 낮게 조정할 때는 눈보다는 손으로 만지는 것이 정확할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레퍼티션레버 상하 조정나사는 오른쪽으로 돌리면 잭이 내려간다." 이 설명이 틀렸습니다. 실제로는 레퍼티션레버 상하 조정나사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잭이 올라갑니다. 이는 레버와 잭 사이의 각도를 조정하여 레버가 잭을 더 많이 들어올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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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반 바란스핀 홀의 좌우 흔들림은 어느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빡빡한 상태로 조정한다.
  2. 좌우 흔들림이 0.1~0.2mm로 조정한다.
  3. 좌우 흔들림이 0.5~0.7mm로 조정한다.
  4. 좌우 흔들림이 1mm 이상으로 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바란스핀 홀의 좌우 흔들림이 너무 크면 건반을 누를 때 불안정하고 불편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좌우 흔들림을 적절히 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건반 바란스핀 홀의 좌우 흔들림이 0.1~0.2mm로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 이유는 이 범위 안에서는 건반을 눌렀을 때 안정적이면서도 부드러운 소리를 내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범위를 넘어가면 건반의 누르는 감도가 떨어지거나 불안정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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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레큘레이팅 스크류(Regylating Screw)를 조정하는 주된 목적은?

  1. 해머 스톱을 조절하기 위해서
  2. 해머 접근거리를 조절하기 위해서
  3. 해머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4. 해머의 진행을 위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 레큘레이팅 스크류는 해머의 접근거리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해머가 시계의 동작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며, 정확한 시간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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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밸런스레일 스터드의 주된 여갈에 대하여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흑건의 높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2. 밸런스레일과 프론트레일을 안정시켜 선명한 터치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3. 건반의 상, 하 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4. 소스테누토 페달의 동작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밸런스레일 스터드는 밸런스레일과 프론트레일을 안정시켜 선명한 터치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연주자가 건반을 눌렀을 때 밸런스레일과 프론트레일이 안정적으로 움직이면서 건반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전달해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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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랜드피아노의 소프트페달 조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페달 작동에는 반드시 로스트 모숀이 필요하다.
  2. 우측으로 너무 많이 진행할 경우 스톱나사를 풀어서 조정한다.
  3. 소프트페달은 건반과 액숀이 5~6mm 정도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페달이다.
  4. 소프트페달과 소스테누토 페달은 같은 작용을 하는 페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우측으로 너무 많이 진행할 경우 스톱나사를 풀어서 조정한다. - 소프트페달의 작동 원리는 페달을 밟았을 때 피아노 내부에서 로스트 모숀이 움직여서 건반과 액션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만약 우측으로 너무 많이 진행되면 로스트 모숀이 벽에 부딪혀서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스톱나사를 풀어서 로스트 모숀의 움직임을 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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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해머접근 거리(Let off)가 3mm일 때 드롭(Drop) 거리는 현에서 측정했을 때 몇 mm 되는가?

  1. 3
  2. 6
  3. 9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접근 거리(Let off)와 드롭(Drop) 거리는 일반적으로 같은 단위로 측정되는데, 이 문제에서는 현에서 측정했을 때의 드롭 거리를 구하라고 하였다. 따라서 해머접근 거리와 드롭 거리를 더한 값이 현에서 측정한 드롭 거리가 된다.

    해머접근 거리(Let off)가 3mm이므로, 드롭(Drop) 거리는 3mm + 3mm = 6m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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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피아노에서 흑건 윗면의 폭은 몇 mm 정도인가?

  1. 7.0 ~ 8.5
  2. 9.0 ~ 10.5
  3. 11.0 ~ 12.5
  4. 13.0 ~ 14.5
(정답률: 알수없음)
  • 흑건은 피아노의 건반 중 검은색 건반을 말합니다. 이 건반의 윗면 폭은 흑건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9.0 ~ 10.5mm 정도입니다. 이는 손가락이 건반을 누르기에 적당한 크기이며, 연주자가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연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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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그림 중 해머 톱 펠트(hammer top felt)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 톱은 나무를 자르는 도구이며, 이를 사용할 때 나무와 해머 톱 사이에 느낌을 줄 수 있는 물감이 필요하다. 이 물감이 해머 톱 펠트이며, 그림에서 "②"가 해머 톱 펠트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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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애프터 터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해머접근이나 해머드롭을 통틀어서 애프터 터치라고 한다.
  2. 강한 타현 후 건반에 되돌아오는 손의 감각을 애프터 터치라고 한다.
  3. 건반을 눌렀을 때 전체적인 감각을 통틀어 애프터 터치라고 한다.
  4. 해머가 렛오프된 상태에서 조금 더 내려가는 상태를 애프터 터치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가 렛오프된 상태에서 조금 더 내려가는 상태를 애프터 터치라고 한다. 이는 해머가 건반에서 떨어진 후에도 손가락이 눌러진 상태에서 더 내려가는 부분을 말한다. 이는 연주자가 음색을 조절하거나 연주의 감성을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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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프론트 홀에 붙이는 크로스는 홀 안쪽 부분에 몇 mm 정도가 되도록 붙어야 하는가?

  1. 3
  2. 6
  3. 9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스를 홀 안쪽 부분에 붙일 때는 일반적으로 3mm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는 크로스가 홀 안쪽으로 너무 들어가지 않도록 하면서도 충분한 고정력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6mm 이상으로 붙이면 크로스가 너무 밀착하여 홀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어 고정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3"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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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랜드 피아노의 해머접근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해머접근은 저음, 중음, 고음 모두를 같은 거리로 조정해야 한다.
  2. 가급적 피아노 액션이 부착된 상태에서 조정하는 것이 좋다.
  3. 해머접근은 레퍼티션레버 스클를 돌려서 조정한다.
  4. 해머접근은 해머드롭을 조정한 다음에 실시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급적 피아노 액션이 부착된 상태에서 조정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액션과 해머의 연결 부분이 정확하게 맞아야 해머가 올바르게 작동하기 때문이다. 또한 액션을 분해하지 않고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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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랜드 피아노의 댐퍼페달 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1. 댐퍼레버와 리프팅 레일사이는 간격이 없는 것이 좋다.
  2. 댐퍼레버와 리프팅 레일사이는 0.1mm 이상의 간격이 필요하다.
  3. 댐퍼레버와 리프팅 레일사이는 0.8mm 이상의 간격이 필요하다.
  4. 댐퍼레버와 리프팅 레일사이는 1.5mm 이상의 간격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랜드 피아노의 댐퍼페달 조정에서는 댐퍼레버와 리프팅 레일사이에 일정한 간격이 필요합니다. 이는 댐퍼레버가 리프팅 레일에 너무 가까이 위치하면 댐퍼가 완전히 해제되지 않아 소리가 끊기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댐퍼레버와 리프팅 레일사이는 1.5mm 이상의 간격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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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랜드 피아노의 해머싱크 플랜지가 불량할 경우 수리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플랜지가 뻑뻑할 경우 부싱 크로스를 조금 넓혀준다.
  2. 플랜지가 뻑뻑할 경우 센터핀을 번호가 한 단계 가는 것으로 교환한다.
  3. 플랜지가 헐거울 경우 센터핀을 번호가 한 단계 굵은 것으로 교환한다.
  4. 플랜지가 뻑뻑할 경우 부싱에 실리콘을 칠하고 열을 가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플랜지가 헐거울 경우 센터핀을 번호가 한 단계 굵은 것으로 교환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니다. 해머싱크 플랜지가 헐거울 경우에는 플랜지를 교체해야 하며, 센터핀 교체는 플랜지가 뻑뻑할 경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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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반 프론트 부싱크로스를 교환할 때 크로스는 어느 정도로 절단해야 하는가?

  1. 폭 3mm, 길이 300mm
  2. 폭 5mm, 길이 350mm
  3. 폭 10mm, 길이 400mm
  4. 폭 15mm, 길이 600mm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프론트 부싱크로스는 건반과 키 캡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건반의 움직임에 따라 키 캡도 움직이게 된다. 따라서 크로스의 폭은 건반의 움직임 범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만약 폭이 너무 좁으면 건반의 움직임이 제한되어 키 캡이 움직이지 않을 수 있고, 폭이 너무 넓으면 건반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폭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길이는 건반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크로스의 길이가 너무 짧으면 건반의 움직임 범위가 제한되고, 길이가 너무 길면 건반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길이를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폭 10mm, 길이 400mm"이 적절한 선택이다. 폭이 넓지도 좁지도 않고, 길이도 적당하게 선택되어 건반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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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튜닝핀이 헐거워 굵은 핀으로 교체하려고 할 때 기존 튜닝핀보다 어느 정도 더 굵은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0.15 ~ 0.25mm
  2. 0.26 ~ 0.35mm
  3. 0.36 ~ 0.45mm
  4. 0.46 ~ 0.60mm
(정답률: 알수없음)
  • 튜닝핀이 헐거워지면 악기의 음색이 무너지고 연주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굵은 핀으로 교체할 때는 기존 핀보다 적어도 0.15mm 이상 더 굵은 것이 적당합니다. 그러나 너무 굵은 핀을 사용하면 악기의 음색이 변형되거나 소리가 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0.25mm 이상은 지양해야 합니다. 따라서 "0.15 ~ 0.25mm"가 가장 적당한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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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튜닝핀 교환시 너무 빡빡하게 들어가 핀을 돌릴 때에 소리가 나며 원호라한 회전이 되지 않아 조율이 어려울 때 가장 적당한 수리 방법은?

  1. 핀에 미지근한 물을 칠한다.
  2. 핀에 백물을 칠한다.
  3. 핀에 WD-40유를 칠한다.
  4. 핀에 왁스를 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핀이 너무 빡빡하게 들어가서 회전이 어려울 때는 핀과 구멍 사이에 마찰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백물을 칠하면 마찰이 줄어들어 핀이 더 쉽게 회전할 수 있게 됩니다. WD-40이나 왁스도 마찰을 줄여주지만, 백물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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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피아노의 현 전체를 교환하려고 할 때 현의 해체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오른쪽 끝부터 차례로 핀을 1/2 회전씩 돌려서 푼다.
  2. 프레샤바를 떼고 중음부에서 차례로 푼다.
  3. 오른쪽 끝부터 핀을 하나씩 건너 1/4 회전씩 돌려서 푼다.
  4. 왼쪽 끝부터 차례로 핀을 1/2 회전씩 돌려서 푼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의 현은 매우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현을 교환할 때는 가능한한 부드럽게 해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른쪽 끝부터 핀을 하나씩 건너 1/4 회전씩 돌려서 푸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 방법은 현을 부드럽게 해체할 수 있도록 하며, 현을 교환한 후에도 현의 위치를 정확하게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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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랜드피아노에 있어서 댐퍼 레버에 로스트 모션을 두는 주된 이유는?

  1. 댐퍼 지음을 잘 되게 하기 위해서
  2. 건반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서
  3. 건반 무게를 무겁게 하기 위해서
  4. 건반 작동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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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랜드피아노의 소스테누토 페달의 주된 역할은?

  1. 연주시 음색을 변경시킬 때 사용하는 페달이다.
  2. 연주시 음량을 증가시킬 때 사용하는 페달이다.
  3. 건반을 쳐서 아무런 효과가 없게 하는 역할을 한다.
  4. 연주시 어느 특정 음을 지속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랜드피아노의 소스테누토 페달은 연주시 어느 특정 음을 지속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페달을 밟으면 피아노의 특정 부분에서 발생하는 음이 소리가 끝나지 않고 계속해서 지속되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연주자는 음악적인 표현력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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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랜드피아노에서 연속적 타현을 하도록 하는 장치는?

  1. 잭스톱
  2. 레퍼티션레버
  3. 스톱레일
  4. 댐퍼레버
(정답률: 알수없음)
  • 레퍼티션레버는 그랜드피아노에서 연속적인 타현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피아노의 키를 누르면서 발생하는 진동을 끊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레퍼티션레버를 사용하면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도 다른 음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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