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임의 구분
1. 현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2. 피아노 24번 선의 지름(mm)과 인장강도(N/mm2)를 각각 옳게 나타낸 것은?
3. 힛치핀과 장브리지시이에 보조 브리지를 넣어서 배음의 울림을 얻게 하는 장치는?
4. 피아노의 튜닝핀 구조 중 핀이 박히는 부분에는 원칙적으로 몇 mm의 나사산을 가공하여야 하는가?
5. 브리지(bridg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피아노 건반의 하강하중(N)을 옳게 나타낸 것은?
7. 소프트 페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8. 다음 그림은 피아노 댐퍼의 일부분이다. A의 명칭은 무엇인가?
9. 한국산업규격에서 정하는 피아노선 2종(PW-2)의 적용 선지름(mm)을 옳게 나타낸 것은?
10. 피아노선을 인장시험할 때 선지름이 1.00m 미만인 선은 물림 간격을 약 몇 mm 로 하여야 하는가?
11. 순정율에서 음정비율을 옳게 나타낸 것은?
12. C28의 제7배음에 해당되는 건반명은?
13. 평균율에서 최저음 A1 음이 27.5Hz 일 경우 10센트 낮게 조율되었다면 실제적으로 약 몇 Hz 인가?
14. 평균율에서 A37 음이 220Hz 일 경우 2센트 높게 조율되었다면 실제적으로 약 몇 Hz 인가?
15. D#31 음이 155.56Hz 이고 G#36 음이 207.65Hz 일 때 두 음간의 맥놀이수는 약 얼마인가?
16. 다음 중 음정비율을 잘못 나타낸 것은?
17. 건반 C28음과 F33음 간의 4도 맥놀이수(beat)는 약 얼마인가? (단, C28의 진동수는 130.813 Hz이고, F33의 진동수는 174.614 Hz 이다.)
18. 완전음정이나 장음정이 반음 넓어진 상태의 음정을 말하며 이 음정이 동시에 울리면 다른 소리가 나는데 이와 같은 특징과 관계있는 음정은?
19. 평균율 단3도와 단6도는 순정율에 비해서 각각 몇 센트씩 차이가 나는가?
20. 평균율에서 A37과 A#38 과의 진동수 차가 얼마인가? (단, A37 음의 진동수는 220Hz 이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음속이 340m/s 이고 주파수가 440Hz 일 때 파장은 약 몇 cm 인가?
22. 음압실효치를 P, 매질의 밀도를 ρ, 음속을 c라고 할 때 소리의 세기를 나타내는 식은?
23. 기저막이 소리의 크기 및 주파수를 분별한 후, 어떠한 신호로 바꾸어 청각 신경계통을 거쳐 뇌에 전달되는가?
24. 해머헤드 정음밥업 중 중고음부의 소리를 조금 강하게 하기 위하여 경화제를 투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25. 다음 중 어울림 음정이 아닌 것은?
26. 현의 주파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7. 다음 중 불협화 음정에 속하는 것은?
28. 높이가 다른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상태, 즉 높낮이의 동시적 배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29. 다음 정음작업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방법은?
30. SPL(Sound Pressuer Level)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31. 소리의 음폐효과(masking effec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2. 일반적으로 인간이 가장 쉽게 감지할 수 있는 Beat는 몇 cycle 정도인가?
33. 소리의 근원은 보이질 않으나 들을 수 있는 것은 소리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34. 순음일 경우 음압 진폭(P)을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35. 다음 중 6배음은 원음에 대하여 어떻게 구성되는 음인가?
36. 소리의 간섭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7. 반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8. 다음 중 음압(音壓)레벨의 단위는?
39. 해머 침질시 주의해야 할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40. 기본 진동수의 정수배의 진동수를 갖는 상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과목: 임의 구분
41. 잭 상하 조정 작업에 설명 중 틀린 것은?
42. 건반 바란스핀 홀의 좌우 흔들림은 어느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43. 레큘레이팅 스크류(Regylating Screw)를 조정하는 주된 목적은?
44. 밸런스레일 스터드의 주된 여갈에 대하여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45. 그랜드피아노의 소프트페달 조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46. 해머접근 거리(Let off)가 3mm일 때 드롭(Drop) 거리는 현에서 측정했을 때 몇 mm 되는가?
47. 피아노에서 흑건 윗면의 폭은 몇 mm 정도인가?
48. 다음 그림 중 해머 톱 펠트(hammer top felt)에 해당하는 것은?
49. 애프터 터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0. 프론트 홀에 붙이는 크로스는 홀 안쪽 부분에 몇 mm 정도가 되도록 붙어야 하는가?
51. 그랜드 피아노의 해머접근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2. 그랜드 피아노의 댐퍼페달 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53. 그랜드 피아노의 해머싱크 플랜지가 불량할 경우 수리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54. 건반 프론트 부싱크로스를 교환할 때 크로스는 어느 정도로 절단해야 하는가?
55. 튜닝핀이 헐거워 굵은 핀으로 교체하려고 할 때 기존 튜닝핀보다 어느 정도 더 굵은 것이 가장 적당한가?
56. 튜닝핀 교환시 너무 빡빡하게 들어가 핀을 돌릴 때에 소리가 나며 원호라한 회전이 되지 않아 조율이 어려울 때 가장 적당한 수리 방법은?
57. 피아노의 현 전체를 교환하려고 할 때 현의 해체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58. 그랜드피아노에 있어서 댐퍼 레버에 로스트 모션을 두는 주된 이유는?
59. 그랜드피아노의 소스테누토 페달의 주된 역할은?
60. 그랜드피아노에서 연속적 타현을 하도록 하는 장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