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5-11)

피아노조율산업기사
(2008-05-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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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 선의 지름 1.100±0.013mm 는 몇 번 선에 해당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선의 지름이 1.100±0.013mm 이므로, 지름의 평균값은 1.100mm 이고, 오차범위는 ±0.013mm 이다. 이를 통해 선의 지름이 1.087mm ~ 1.113mm 사이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범위에서 가장 가까운 선의 지름은 1.09mm 이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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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흑건의 윗면과 밑면의 폭(mm)을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윗면 : 8.0 ~ 9.5, 밑면 : 9.0 ~ 10.5
  2. 윗면 : 9.0 ~ 10.5, 밑면 : 11.0 ~ 12.5
  3. 윗면 : 11.0 ~ 12.5, 밑면 : 13.0 ~ 14.5
  4. 윗면 : 13.0 ~ 14.5, 밑면 : 15.0 ~ 16.5
(정답률: 알수없음)
  • 흑건은 원통 모양이므로 윗면과 밑면의 폭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윗면의 폭이 작을수록 밑면의 폭은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윗면 : 9.0 ~ 10.5, 밑면 : 11.0 ~ 12.5"가 가장 옳은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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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향판의 특성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진동의 지속
  2. 음의 확대
  3. 음의 합성
  4. 고·저음 분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고·저음 분리"

    설명: 향판은 음의 진동을 이용하여 소리를 만들어내는 악기로, 음의 확대와 합성은 향판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고·저음 분리는 향판이 아닌, 음향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향판의 특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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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스테누토(sostenuto) 페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반드시 소스테누토 페달을 밟고 건반을 눌러야 그 기능이 발휘된다.
  2. 반드시 댐퍼 페달과 소스테누토 페달을 함께 밟아야 한다.
  3. 반드시 소프트 페달과 소스테누토 페달을 함께 밟아야 한다.
  4. 반드시 건반을 누른 후 소스테누토 페달을 밟아야 그 기능이 발휘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스테누토 페달은 건반을 누른 후에 밟으면, 해당 건반의 음표가 지속되는 효과를 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반드시 건반을 누른 후 소스테누토 페달을 밟아야 그 기능이 발휘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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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반의 규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건반의 눌림 깊이는 9.0 ~ 11.0mm 이다.
  2. 건반의 하강하중은 0.39 ~ 0.74N 이다.
  3. 건방의 상승하중은 0.065 ~ 0.098N 이다.
  4. 건반의 총폭은 88건일 경우 1220 ~ 1230mm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의 상승하중은 0.065 ~ 0.098N 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건반의 상승하중은 다양한 모델과 제조사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0.1N 이하입니다. 따라서 0.065 ~ 0.098N은 일부 모델에서만 해당되는 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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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피아노를 최적의 상태로 보관할 때 가장 적합한 환경 조건은?

  1. 온도 : 17 ~ 20℃, 습도 : 50 ~ 60%
  2. 온도 : 25 ~ 35℃, 습도 : 50 ~ 60%
  3. 온도 : 17 ~ 20℃, 습도 : 70 ~ 80%
  4. 온도 : 25 ~ 35℃, 습도 : 70 ~ 80%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는 목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습기와 온도 변화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피아노를 최적의 상태로 보관하기 위해서는 습도와 온도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목재가 변형되고, 너무 낮으면 건조해져서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습도가 너무 높으면 목재가 부풀어서 손상될 수 있고, 너무 낮으면 건조해져서 음색이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아노를 최적의 상태로 보관하기 위해서는 온도는 17 ~ 20℃, 습도는 50 ~ 60% 정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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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향판에 크라운을 보강하여 현의 압력에 대항하는 주요 역할을 하는 것은?

  1. 향봉(Ribs)
  2. 브릿지(Bridges)
  3. 위펜(Wippen)
  4. 잭레일(Jack Rail)
(정답률: 알수없음)
  • 향판은 피아노의 압력을 받아주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압력을 받아주기 위해 향판에는 크라운이 보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크라운을 보강하여 현의 압력에 대항하는 주요 역할을 하는 것은 향봉(Ribs)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향봉(Ribs)"입니다. 브릿지(Bridges), 위펜(Wippen), 잭레일(Jack Rail)은 모두 피아노의 다른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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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음향판과 브릿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저음부 음향판의 두께는 9 ~ 10mm 이다.
  2. 고음부 음향판의 두께는 6 ~ 7mm 이다.
  3. 저음 브릿지는 브릿지의 접착위치를 가급적 향판의 중앙에 이치하도록 서스펜딩 시스템 구조로 한다.
  4. 브릿지의 재질로서는 스프루스가 가장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저음 브릿지는 브릿지의 접착위치를 가급적 향판의 중앙에 이치하도록 서스펜딩 시스템 구조로 한다. 이는 저음의 진동이 크기 때문에 브릿지와 향판 사이의 접착력이 약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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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랜드 피아노에 주로 이용되는 것으로 재료는 황동을 사용하고, 선이 통과하는 구멍이 있으며 구멍 내면은 둥글게 하고 있어 선이 잘 미끄러지게 설계되어 있는 것은?

  1. 베어링핀(Bearing pin)
  2. 아그라프(Agraffe)
  3. 힛치핀(Hitch Pin)
  4. 튜닝포크(Tuning fork)
(정답률: 알수없음)
  • 그랜드 피아노에서 선이 통과하는 구멍을 지지하는 부품으로, 선의 진동을 원활하게 전달하기 위해 구멍 내면을 둥글게 설계하여 선이 잘 미끄러지게 만들어진 것이 아그라프(Agraffe)입니다. 베어링핀은 선과 피아노 본체를 연결하는 핀, 힛치핀은 피아노 본체와 피아노 키를 연결하는 핀, 튜닝포크는 선의 길이를 조절하여 음을 조율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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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튜닝핀의 지름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0.75 ~ 1.25mm
  2. 2.75 ~ 3.25mm
  3. 4.75 ~ 5.25mm
  4. 6.75 ~ 7.25m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6.75 ~ 7.25mm"이다.

    튜닝핀은 기타나 베이스 기타 등의 악기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줄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튜닝핀의 지름은 줄의 굵기와 맞물려야 하며, 지름이 너무 작으면 줄이 미끄러져서 조율이 어렵고, 지름이 너무 크면 줄이 고정되지 않아서 음이 흐트러질 수 있다.

    따라서 튜닝핀의 지름은 악기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범위 내에서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타나 베이스 기타에서 사용되는 튜닝핀의 지름은 6.75 ~ 7.25mm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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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A37 음이 220Hz 일 때 6도 아래의 C28 음과의 맥놀이는 몇 회인가? (단, C28의 진동수는 130.8Hz 이다.)

  1. 6
  2. 7
  3. 8
  4. 9
(정답률: 알수없음)
  • 음계에서 한 옥타브 차이는 2배의 주파수 차이를 가진다. 따라서 A37과 C28 사이의 옥타브 차이는 29 = 512배이다.

    A37의 주파수는 220Hz 이므로, C28의 주파수는 220Hz / 512 ≈ 0.43Hz 이다.

    맥놀이는 주파수의 차이가 2배가 되는 경우마다 일어난다. 따라서 A37과 C28 사이의 맥놀이는 (130.8Hz / 0.43Hz) / 2 ≈ 151회이다.

    6도 아래의 C28은 C22이므로, 이 음과 A37 사이의 옥타브 차이는 215 = 32768배이다.

    따라서 C22의 주파수는 220Hz / 32768 ≈ 0.0067Hz 이다.

    A37과 C22 사이의 맥놀이는 (0.43Hz / 0.0067Hz) / 2 ≈ 32회이다.

    따라서 A37과 6도 아래의 C28 사이의 맥놀이는 151회 - 32회 = 119회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맥놀이를 구할 때 반올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값은 아니지만 119회보다는 조금 더 큰 값이 나올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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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D#31에서 위로 4도인 G#36 의 맥놀이는 몇 회인가? (단, D#31의 진동수는 155.56Hz, G#36의 진동수는 207.65Hz 이다.)

  1. 0.71
  2. 0.81
  3. 31.38
  4. 52.80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D#31에서 G#36까지의 거리는 5 옥타브 차이이므로 12개의 반음씩 올라가면 된다.

    따라서, G#36은 D#31보다 60센트(1/10옥타브) 높은 음이다.

    이제 맥놀이의 주파수 비율을 구해보자.

    G#36의 주파수는 207.65Hz 이고, D#31의 주파수는 155.56Hz 이므로,

    207.65 / 155.56 = 1.334

    즉, G#36은 D#31보다 1.334배 높은 주파수를 가진다.

    이제 맥놀이의 주파수 비율을 2의 거듭제곱으로 변환해보자.

    1.334 = 2log21.334

    log21.334는 대략 0.44이므로,

    1.334 ≈ 20.44

    따라서, G#36은 D#31보다 약 0.44옥타브(= 4.4반음) 높은 음이다.

    맥놀이는 반음마다 2배씩 빠르게 진동하므로,

    24.4 ≈ 22.39

    즉, G#36은 D#31보다 약 22.39배 빠르게 진동한다.

    따라서, 맥놀이는 D#31에서 G#36까지 22.39번 진동하게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위로" 4도인 맥놀이를 구하라고 했으므로,

    22.39 × 24/12 ≈ 25.17

    즉, D#31에서 G#36까지 위로 4도인 맥놀이는 약 25.17번 진동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 값을 D#31에서 G#36까지의 총 맥놀이 횟수로 나누어주면 된다.

    총 맥놀이 횟수는 12(한 옥타브에 12개의 음이 있으므로)이고,

    25.17 / 12 ≈ 0.71

    따라서, D#31에서 위로 4도인 G#36의 맥놀이는 약 0.71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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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평균율에 있어서 1옥타트 중 기음에서 아래로 4도, 위로 5도로 했을 때 맥놀이의 비는?

  1. 1 : 1
  2. 1 : 2
  3. 1 : 3
  4. 1 : 4
(정답률: 알수없음)
  • 1옥타브에서 아래로 4도 내려가면 4/12 = 1/3 옥타브 내려가는 것이고, 위로 5도 올라가면 5/12 옥타브 올라가는 것이다. 따라서 맥놀이의 비는 (1/3) / (5/12) = 4/5 이다. 이 값은 1 : 1.25 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은 1 : 1 이다. 즉, 맥놀이의 비는 1 : 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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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음정의 온음과 반음의 수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장3도 : 온음 1개, 반음 1개
  2. 완전5도 : 온음 2개, 반음 1개
  3. 장6도 : 온음 3개, 반음 2개
  4. 완전8도 : 온음 5개, 반음 2개
(정답률: 알수없음)
  • 완전8도는 8개의 음계가 모두 올라가거나 내려가면서 구성되는 음정으로, 온음이 5개, 반음이 2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3개, 5개, 5개, 7개의 음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중에서는 완전5도가 온음 2개, 반음 1개로 가장 가깝지만, 완전8도와는 음계의 수와 온음/반음의 수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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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진동수가 다른 두 음파의 간섭에 의해 생기는 합성파의 주기적 변화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asking
  2. Cent
  3. Beats
  4. Pitch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수가 다른 두 음파가 만나면 서로 상호작용하여 주기적으로 강하고 약한 소리가 반복되는 현상을 "Beats"라고 한다. 이는 두 음파의 주파수 차이에 의해 발생하며,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이 소리 변화는 음악에서 활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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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거짓맥놀이의 주된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현의 진동부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
  2. 현이 브리지에 밀착되지 않은 경우
  3. 브르지 위에서의 베어링 각도의 불량
  4. 장현시 장갑을 착용하였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거짓맥놀이의 주된 발생 원인은 "현이 브리지에 밀착되지 않은 경우", "브리지 위에서의 베어링 각도의 불량", "현의 진동부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장현시 장갑을 착용하였을 경우는 거짓맥놀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주된 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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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완전4도 조율에서 G35와 C40의 맥놀이를 옳게 나타낸 것은? (단, G35의 진동수는 195.997Hz이고, C40의 진동수는 261.625Hz 이다.)

  1. 협음정 0.89
  2. 광음정 0.89
  3. 협음정 0.99
  4. 광음정 0.99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광음정 0.89"

    완전4도 조율에서 G35와 C40의 맥놀이는 G35의 4배인 D40과 C40의 3배인 G40과의 조합이다. 따라서 G35와 C40의 주파수 비율은 3:4이다.

    광음정은 주파수 비율이 3:4인 음정의 경우, 더 큰 음의 주파수를 더 작은 음의 주파수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G40의 주파수 293.665Hz를 G35의 주파수 195.997Hz로 나눈 값인 1.498를 2의 로그로 나눈 값인 0.89이 광음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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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평균율에 있어서 4도, 5도, 장3도, 장6도 음정은 순정율보다 몇 센트 차이가 나는가?

  1. 4도 : +2, 5도 : -2, 장3도 : +14, 장6도 : +16
  2. 4도 : -2, 5도 : +2, 장3도 : +4, 장6도 : +6
  3. 4도 : -2, 5도 : +2, 장3도 : +14, 장6도 : +16
  4. 4도 : +2, 5도 : -2, 장3도 : +4, 장6도 : +6
(정답률: 알수없음)
  • 순정율은 100센트를 기준으로 한 음정 간격이며, 평균율은 12개의 반음을 1옥타브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평균율에서는 순정율과 다른 음정 간격이 발생합니다.

    4도는 순정율에서 498센트이며, 평균율에서는 500센트입니다. 따라서, 평균율에서 4도는 +2센트 차이가 납니다.

    5도는 순정율에서 702센트이며, 평균율에서는 700센트입니다. 따라서, 평균율에서 5도는 -2센트 차이가 납니다.

    장3도는 순정율에서 386센트이며, 평균율에서는 400센트입니다. 따라서, 평균율에서 장3도는 +14센트 차이가 납니다.

    장6도는 순정율에서 906센트이며, 평균율에서는 922센트입니다. 따라서, 평균율에서 장6도는 +16센트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도 : +2, 5도 : -2, 장3도 : +14, 장6도 : +1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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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피아노 조율용 공구가 아닌 것은?

  1. 튜닝해머(Tuning hammer)
  2. 소리굽쇠(Tuning fork)
  3. 웨지(Wedge, Mute)
  4. 키플라이어(Key pliers)
(정답률: 알수없음)
  • 키플라이어(Key pliers)는 피아노 조율에 사용되는 공구가 아니라, 피아노의 건반을 조정하는데 사용되는 공구이다. 따라서 정답은 "키플라이어(Key plier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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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신토닉 콤마(syntonic comma)에 대하여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피타고라스 콤마와 디디마스 콤마의 차
  2. 피타고라스 5도와 순정 장3도와의 차
  3. 피타고라스 5도와 순정 5도와의 차
  4. 피타고라스 장3도와 순정 장3도와의 차
(정답률: 알수없음)
  • 신토닉 콤마는 음악에서 사용되는 음계 중 하나인 신토닉 음계에서 발생하는 차이로, 피타고라스 장3도와 순정 장3도의 차이입니다. 이 차이는 약 21.5 센트로, 음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성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악 이론에서는 이 차이를 고려하여 조성을 구성하고, 음악을 연주하는 데에도 이 차이를 고려하여 조율을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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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중에서 음악연주시 음향판을 설치하여 무대를 좁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악기소리를 작게 하기 위하여
  2. 잡음을 막기 위하여
  3. 시각적으로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음악감상이 잘 되게 하기 위하여
  4. 음이 과다하게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악연주시 음향판을 설치하여 무대를 좁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음이 과다하게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입니다. 이를 통해 음악의 질감과 균형을 유지하고 청중들이 더욱 선명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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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과 주파수의 상관관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현의 장력이 커지면 주파수는 감소한다.
  2. 현의 길이가 증가하면 주파수는 증가한다.
  3. 현의 질량이 커지면 주파수는 감소한다.
  4. 현의 지름이 굵어지면 주파수는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의 질량이 커지면 주파수는 감소한다. 이는 질량이 증가하면 진동 주기가 느려지기 때문이다. 진동 주기가 느려지면 주파수가 낮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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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회절현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파장이 짧을수록 회절하기 쉽다.
  2. 물체가 작을수록 회절하기 쉽다.
  3. 낮은 주파수는 고주파음에 비하여 회절하기 쉽다.
  4. 물체 바로 뒤에는 음향(shadow zone)이 잘 생기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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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음악홀의 잔향 시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같은 건축조건에서 홀의 크기는 잔향시간과 관계 없다.
  2. 잔향시간은 500Hz 기준일 때 3~4초 정도가 적합하다.
  3. 잔향시간이 길어지면 명확성은 희생되지만 음색의 충만성이 길어 낭만파 음악 연주에 도움이 된다.
  4. 계단을 경사지게 하는 것은 잔향시간과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악홀의 잔향시간이 길어지면 명확성은 희생되지만 음색의 충만성이 길어 낭만파 음악 연주에 도움이 된다. 이는 잔향시간이 길어질수록 음파가 반사되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음색이 더욱 풍부해지지만, 음파가 섞여 명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음악홀의 크기와는 관계가 없으며, 500Hz 기준으로 3~4초 정도가 적합하다는 것은 일반적인 기준일 뿐이다. 또한 계단을 경사지게 하는 것은 잔향시간과는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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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완전협화 음정이 아닌 것은?

  1. 완전4도
  2. 완전5도
  3. 완전8도
  4. 장3도
(정답률: 알수없음)
  • 완전협화음은 음계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이루어진 음들이 함께 울리는 것을 말합니다. 완전4도는 4음 간격, 완전5도는 5음 간격, 완전8도는 8음 간격으로 이루어져 있어 완전협화음입니다. 하지만 장3도는 3음 간격으로 이루어져 있어 완전협화음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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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해머헤드를 정음법 중에서 중·고음부의 소리를 조금 강하게 하기 위하여 경화제를 투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파일링(Filing)
  2. 도우핑(Doping)
  3. 니들링(Needling)
  4. 보이싱(Voicing)
(정답률: 알수없음)
  • 도우핑은 경화제를 투여하여 해머헤드의 중·고음부의 소리를 강화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이는 스포츠에서 선수들이 금지된 물질을 섭취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과 유사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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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소리의 세기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I : 소리세기, P : 음압의 실효치, ρ : 매질의 밀도, c : 음속)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소리의 세기는 음압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즉, I ∝ P² 이다. 또한, 음압은 ρc에 비례하므로 P ∝ ρc 이다. 따라서, I ∝ (ρc)² 이 되고, 이를 정리하면 I = (ρc)²A²/2ρc = ρcA²/2 이 된다. 이 식에서 A는 음파의 진폭을 나타내는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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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간이 물리적으로 일정한 강도에서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음은 몇 Hz 정도인가?

  1. 30
  2. 200
  3. 440
  4. 3000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청각은 주파수에 따라 다르게 인식됩니다. 인간이 가장 민감하게 인식하는 주파수는 약 3000Hz 정도입니다. 이 주파수에서 소리의 강도가 일정한 경우, 가장 큰 소리로 느껴집니다. 따라서, 인간이 물리적으로 일정한 강도에서 가장 강하게 느끼는 음은 3000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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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음의 전달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공기 14℃(비중 0.000126)
  2. 물 13℃(비중 1.4)
  3. 유리(비중 2.4)
  4. 고무(비중 0.95 ~ 1.1)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전달속도는 밀도가 높을수록 빠릅니다. 따라서 비중이 가장 높은 유리가 음의 전달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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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악음(musical sound)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현악기 소리
  2. 소리굽쇠 소리
  3. 타악기 소리
  4. 관악기 소리
(정답률: 알수없음)
  • 타악기 소리는 악기를 타격하여 발생하는 소리이므로, 악음(musical sound)에 속하지 않습니다. 악음은 음악적인 의미를 가지며, 음악적인 조화와 조절을 통해 만들어지는 소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타악기 소리"가 악음에 속하지 않는 이유는, 타악기 소리는 음악적인 의미를 가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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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음의 파장이 10cm 이면 주파수는 몇 Hz 인가? (단, 음속은 340m/s 이다.)

  1. 34
  2. 340
  3. 3400
  4. 34000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파장이 10cm 이므로, 파동의 길이는 0.1m 이다. 음속은 340m/s 이므로, 파동의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주파수 = 음속 ÷ 파동의 길이
    주파수 = 340 ÷ 0.1
    주파수 = 3400

    따라서, 주파수는 3400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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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피아노 방의 가구, 집기, 의복 등은 어느 음역을 가장 잘 흡수하는가?

  1. 고음역
  2. 중음역
  3. 저음역
  4. 최저음역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는 고음부터 중저음까지 다양한 음역을 연주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고음역에서 가장 잘 울리기 때문에 피아노 방의 가구, 집기, 의복 등은 고음역을 가장 잘 흡수합니다. 이는 고음이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어 공기 분자들을 더욱 진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음역에서는 소리가 더욱 선명하고 깨끗하게 들리며, 피아노의 음색을 더욱 잘 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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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피아노 해머는 오래 사용할수록 접촉 부근이 굳어짐에 따라 음색은 어떻게 변하는가?

  1. 소리가 부드러워진다.
  2. 배음이 전혀나지 않는다.
  3. 부분적으로 배음이 약해진다.
  4. 부분적으로 배음이 원음보다 강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해머가 오래 사용될수록 접촉 부근이 굳어지면서, 해머가 줄을 칠 때 줄의 진동이 원래보다 더 적게 전달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일부 구간에서는 배음이 원음보다 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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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청각기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인간은 모든 가청주파수 대역에 대하여 균일한 감각으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2. 내이에 전달된 진동은 기저막의 작용에 의해 소리의 크기와 주파수가 전기적인 신호로 바뀐다.
  3. 귀의 외이(外耳)는 소리를 균일하게 잘 들리도록 하는 작용만을 한다.
  4. 기저막은 집음기의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내이에 전달된 진동은 기저막의 작용에 의해 소리의 크기와 주파수가 전기적인 신호로 바뀐다." 이 설명은 옳습니다. 기저막은 청각기관에서 소리를 감지하는 역할을 하며, 진동에 따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여 뇌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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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음폐효과(masking effec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어떤 소리가 또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2. 튜바의 음은 아무리 큰 음량이라도 높은 음역의 피콜로 음을 차폐시키기 어렵다.
  3. 음폐효과를 이용하여 소음을 음악으로 마스크 할 수 있다.
  4. 트럼펫은 거의 비슷한 높이의 클라리넷 음을 차폐시킬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트럼펫은 거의 비슷한 높이의 클라리넷 음을 차폐시킬 수 없다."가 틀린 설명이다. 이유는 트럼펫과 클라리넷은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트럼펫이 연주하는 음이 클라리넷이 연주하는 음을 차폐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트럼펫과 클라리넷은 함께 연주할 때 음폐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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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단3화음에 대하여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단3도 + 장3도
  2. 장2도 + 단1도
  3. 장3도 + 장3도
  4. 단3도 + 단3도
(정답률: 알수없음)
  • 단3화음은 루트음에서 마주보는 두 음(3도와 5도)과 그 위 음(8도)으로 이루어진 화음입니다. 따라서 "단3도 + 장3도"가 옳은 답입니다. 이유는 단3도와 장3도가 루트음에서 마주보는 두 음(3도와 5도)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단3화음을 이루는 음들을 모두 포함하지 않거나, 추가적인 음을 포함하고 있어 옳지 않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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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음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한 음이 갖는 자연스러운 빛깔을 의미한다.
  2. 발성체의 구조 및 재료에 따라 달라질 수 잇다.
  3. 음색은 음의 파형의 모양에 따라 다르다.
  4. 같은 높이의 음은 음색도 같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같은 높이의 음은 음색도 같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음색은 음의 높이와는 별개로 발성체의 구조, 재료, 기술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같은 높이의 음이라도 여성의 목소리와 남성의 목소리는 음색이 다릅니다.

    정답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면, 음색은 음의 높이와는 관련이 없으며 발성체의 구조, 재료, 기술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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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높이가 다른 음이 동시에 울리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리듬
  2. 멜로디
  3. 하모니
  4. 음정
(정답률: 알수없음)
  • 하모니는 높이가 다른 음이 동시에 울리는 것을 말합니다. 리듬은 음악의 박자나 리듬감을 나타내는 것이고, 멜로디는 음악의 주요한 멜로디 라인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음정은 음의 높이나 낮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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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종의 공명기로서 약 2kHz 소리를 약간 증폭시켜 고막을 진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관은?

  1. 외이도
  2. 망치뼈
  3. 모루뼈
  4. 등자뼈
(정답률: 알수없음)
  • 외이도는 이명을 일으키는 소리를 증폭시켜 고막을 진동시키는 일종의 공명기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약 2kHz 주파수의 소리를 증폭시켜서 이를 고막으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외이도"입니다. 망치뼈, 모루뼈, 등자뼈는 중이에 위치한 구조물로, 고막과 함께 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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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은 무슨 조의 으뜸음인가?

  1. 사장조
  2. 가단조
  3. 바단조
  4. 올림바단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조의 으뜸음은 "바단"이며, "올림바단조"는 바단조 중에서도 음정이 높은 조로, 다른 바단조에 비해 음색이 밝고 경쾌하다. 이는 바닥음이 "도"가 아닌 "레"인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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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밸런스 레일 스터드 조정 작업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저음쪽과 고음쪽의 두 곳은 필이 밀착해야 하고 중앙 부분은 약간 떠 있게 조정한다.
  2. 스터드가 많이 돌출된 경우는 줄로 갈아낸다.
  3. 스크류와 맞닿는 부븐은 흑연 또는 파우더를 묻혀 준다.
  4. 스크류가 전체적으로 얕을 때에는 조정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류와 맞닿는 부븐은 흑연 또는 파우더를 묻혀 준다. - 스크류와 맞닿는 부분이 매끄럽게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흑연 또는 파우더를 묻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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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으로 해머드롭 거리는 해머접근 거리의 몇 배가 되도록 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드롭 거리는 해머를 던지는 동작이 끝나고 해머가 땅에 닿기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이 거리는 해머의 무게와 속도, 그리고 던지는 사람의 기술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을 정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해머드롭 거리는 해머접근 거리의 2배가 되도록 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해머를 던지는 동작과 해머가 땅에 닿는 동작이 서로 다른 동작이기 때문에, 해머가 땅에 닿기 전에 던지는 사람이 일정한 거리를 더 뒤로 물러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2"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해머드롭 거리는 해머접근 거리의 2배가 되도록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는 경험적인 지식에 기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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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백건반 앞면이 열쇠봉 상면에서 노출된 높이는 대략 몇 mm가 가장 적당한가?

  1. 35
  2. 30
  3. 20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반 앞면이 열쇠봉 상면에서 노출된 높이는 20mm가 가장 적당하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열쇠봉의 높이가 대략 20mm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건반 앞면이 열쇠봉 상면에서 노출된 높이가 20mm이면 열쇠를 삽입하거나 회전시키기 쉽고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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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랜드 피아노의 페달에서 잡음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페달의 붓싱크로스 마모
  2. 페달상자와의 마찰
  3. 페달스프링의 상하 마찰
  4. 댐퍼펠트가 눌러져 있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펠트가 눌러져 있는 경우에는 피아노의 준음이나 소리를 끊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때문에 페달을 밟을 때 댐퍼펠트와 피아노의 준음부분이 마찰을 일으키면서 잡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댐퍼펠트가 눌러져 있는 경우에는 페달을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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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랜드 피아노의 소스테누토 페달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소프트 페달과 비슷한 작동을 하는 페달이다.
  2. 댐퍼 페달과 같으나 조금만 울리게 하는 페달이다.
  3. 연주시 어느 특정 음을 지속시키면서 다른 음들을 스타카토로 연주할 수 있는 페달이다.
  4. 전체 음이 나게 하고 협화하는 음만 울리게 하며, 조율연습 때에만 사용하는 페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주시 어느 특정 음을 지속시키면서 다른 음들을 스타카토로 연주할 수 있는 페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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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랜드 피아노 해머생크(hammer shank)가 우측으로 비스듬히 진행할 때 가장 적합한 수리 방법은?

  1. 생크 플랜지 안쪽 좌측면에 종이 패킹을 고여 준다.
  2. 생크 플랜지 안쪽 우측면에 종이 패킹일 고여 준다.
  3. 해머 생크 플라이어로 가열하여 휘어 준다.
  4. 해머를 뽑은 후 수정하여 꽂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랜드 피아노 해머생크가 우측으로 비스듬히 진행할 때 가장 적합한 수리 방법은 "생크 플랜지 안쪽 우측면에 종이 패킹일 고여 준다."이다. 이유는 해머생크가 우측으로 비스듬히 진행하면서 생기는 간극을 채우기 위해 생크 플랜지 안쪽 우측면에 종이 패킹을 고여 주면 해머생크의 움직임을 안정화시키고 소음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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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건반이 밸런스 핀 구멍 부위에서 부러졌을 때의 가장 적합한 수리 방법은?

  1. 건반 양면에 두꺼운 종이를 발라 놓는다.
  2. 건반 양면에 양철을 대서 못을 박는다.
  3. 부러진 부위 좌, 우 측면에 홈을 판 다음 얇은 나무판으로 접착시킨다.
  4. 건반 양면에 구부린 철사를 얽어 박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이 밸런스 핀 구멍 부위에서 부러졌을 때, 부러진 부위 좌, 우 측면에 홈을 판 다음 얇은 나무판으로 접착시키는 것이 가장 적합한 수리 방법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간단하고 쉽게 수리할 수 있다.
    2. 나무판은 건반의 무게를 견딜 수 있어서 내구성이 뛰어나다.
    3. 나무판은 건반의 소리를 유지시키면서 부드러운 느낌을 제공한다.
    4. 홈을 판 다음 나무판을 접착시키면 건반의 모양과 크기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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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현에서 파생음(false beat)이 발생하는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선의 노후
  2. 브릿지 핀의 흔들림
  3. 건반 부분의 마모
  4. 베어링 부분의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파생음(false beat)은 악기의 소리가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게 울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악기의 부품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마모되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반 부분의 마모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건반 부분은 연주자의 손이 자주 닿는 부분으로, 사용 빈도가 높아서 마모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반 부분의 마모가 파생음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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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해머 니들링(needling)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니들링 후에는 파일링과 다림질도 필요하다.
  2. 바늘이 1개인 피커는 대부분 얕게 찌를 때 사용한다.
  3. 음색이 강한 해머는 니들링을 해야 한다.
  4. 신품 피아노는 많은 횟수의 니들링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늘이 1개인 피커는 대부분 얕게 찌를 때 사용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바늘이 1개인 피커는 바늘이 뾰족하기 때문에 깊게 찌르면 줄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얕게 찌르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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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랜드 피아노 댐퍼 수리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먼저 액숀을 피아노에서 빼내야 한다.
  2. 댐퍼레버 스프링의 강도를 맞춘다.
  3. 댐퍼와이어와 댐퍼우드가 직각인지 확인한다.
  4. 댐퍼펠트와 현이 수평이 되도록 맞춘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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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랜드 피아노의 해서스톱 표준거리는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가?

  1. 10±1mm
  2. 14±1mm
  3. 18±1mm
  4. 22±1mm
(정답률: 알수없음)
  • 그랜드 피아노의 해서스톱 표준거리는 손가락의 길이와 손가락의 움직임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연주자의 편안한 연주를 위해 적당한 거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14±1mm가 가장 적당한 거리로 판단된다. 이 거리는 손가락의 길이와 움직임을 고려한 결과로, 연주자가 편안하게 연주할 수 있는 거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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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백건반 앞면과 열쇠봉사이는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가?

  1. 4.5 ~ 5mm
  2. 3.5 ~ 4mm
  3. 2.5 ~ 3mm
  4. 1.5 ~ 2mm
(정답률: 알수없음)
  • 백건반 앞면과 열쇠봉사이의 간격은 너무 넓으면 연주가 어렵고, 너무 좁으면 손가락이 끼이거나 눌러져서 연주가 어렵기 때문에 적당한 간격이 필요합니다. 이 간격은 일반적으로 1.5 ~ 2mm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떨어지면서도 열쇠를 누르기 쉽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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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음향판과 향봉사이의 접착 부분에 사이가 떠 있을 때 가장 적합한 수리 방법은?

  1. 접착제를 틈사이에 칠하고 강하게 눌러준다.
  2. 향판과 향봉 틈사이에 종이나 크로스를 끼워준다.
  3. 향봉에서 향판쪽으로 굵은 나사못을 박아준다.
  4. 틈과 동일하게 스프루스 나무를 깎아 접착제를 칠한 후 때워주고 나사못을 향판에서 향봉쪽으로 박아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틈과 동일하게 스프루스 나무를 깎아 접착제를 칠한 후 때워주고 나사못을 향판에서 향봉쪽으로 박아주는 것이 가장 적합한 수리 방법이다. 이유는 스프루스 나무는 향판과 향봉의 재질과 유사하며, 접착제를 칠하여 강력한 접착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사못을 박아주는 것은 추가적인 고정력을 제공하여 더 견고한 수리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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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후론트 붓싱 클로스를 너무 깊게 접착했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건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다.
  2. 건반무게가 가벼워진다.
  3. 아무런 변화가 없다.
  4. 건반 작동이 훨씬 더 용이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후론트 붓싱 클로스를 너무 깊게 접착하면 건반과 키 노즈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서 건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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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조율을 하다가 점핑핀 현상이 나타났을 경우 가장 적절한 수리 방법은?

  1. 핀을 빼고 핀 구멍에 윤활유를 주입한 후 박는다.
  2. 핀 구멍에 이물질을 제거하고 나사산에 백묵을 칠한다.
  3. 핀을 망치로 조금 때려 박는다.
  4. 핀 구멍에 얇은 쐐기를 넣은 후 핀을 박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핑핀 현상은 핀이 구멍에 제대로 박히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는 핀 구멍에 이물질이 끼어있거나 나사산이 부식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수리 방법은 핀 구멍에 이물질을 제거하고 나사산에 백묵을 칠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핀이 구멍에 더욱 꽉 박히게 되어 점핑핀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들은 핀이 더욱 불안정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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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해머헤드의 파일링(filing)이란 어떤 작업인가?

  1. 해머헤드를 교환하는 작업
  2. 해머헤드를 타원형으로 성형하는 작업
  3. 해머헤드를 바늘로 찌르는 작업
  4. 해머헤드를 다림질하는 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헤드의 파일링은 해머헤드를 타원형으로 성형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해머헤드의 모양을 조절하여 다양한 작업에 적합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머헤드와는 관련이 없는 작업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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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애프터 터치의 양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1. 건반깊이와 타현거리
  2. 건반높이와 타현거리
  3. 건반색상과 타현거리
  4. 해머스톱과 타현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애프터 터치는 건반을 누른 후 손을 떼었을 때 피아노 소리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때 건반깊이와 타현거리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건반깊이가 깊을수록 해머가 타현판에 더 깊이 치기 때문에 소리가 더 오래 지속됩니다. 또한 타현거리가 멀수록 소리가 더 오래 지속됩니다. 따라서 애프터 터치의 양은 건반깊이와 타현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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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랜드 피아노 페달 잡음 수리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고무 붓싱이 닳아 소리가 날 때는 새 것으로 바꾼다.
  2. 페달 박스에서 소리가 날 때는 페달 버팀봉을 떼어 낸다.
  3. 페달봉 붓싱에서 소리가 날 때는 석필가루를 칠하거나 흑연을 칠한다.
  4. 스프링에서 소리가 날 때는 스프링을 빼내어 클로스를 감아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페달 박스에서 소리가 날 때는 페달 버팀봉을 떼어 낸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페달 박스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페달 박스 내부에 있는 부품들이 마모되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페달 박스를 분해하여 내부 부품들을 점검하고 교체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페달 버팀봉을 떼어내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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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랜드 피아노의 키스톱레일을 조정할 때 흑건우드 표면에서 레일까지의 거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동일하게 조정
  2. 1mm 높게 조정
  3. 3mm 높게 조정
  4. 5mm 높게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그랜드 피아노의 키스톱레일을 조정할 때는 레일과 흑건우드 표면 사이의 거리가 1mm 높게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연주 시 키를 누르는 느낌이 더 적절하고, 손가락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너무 높게 조정하면 연주 시 키를 누르는 느낌이 불편해지고, 너무 낮게 조정하면 손가락이 미끄러져 정확한 연주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1mm 높게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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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랜드 피아노의 댐퍼 스톱레버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흑건반을 누르고 댐퍼를 살며서 들어올렸을 때 약 5~6mm 정도 상승하게 조정한다.
  2. 백건반을 누르고 댐퍼를 살며서 들어올렸을 때 약 5~6mm 정도 상승하게 조정한다.
  3. 백건반을 누르고 댐퍼를 살며서 들어올렸을 때 약 2.5~3mm 정도 상승하게 조정한다.
  4. 흑건반을 누르고 댐퍼를 살며서 들어올렸을 때 약 1~2mm 정도 상승하게 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흑건반을 누르고 댐퍼를 살며서 들어올렸을 때 약 1~2mm 정도 상승하게 조정한다. 이는 댐퍼 스톱레버가 흑건반과 백건반의 높이 차이를 보상하면서도, 댐퍼가 건반에 닿을 때 적절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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