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임의 구분
1. 도료를 상도용 도료와 하도용 도료로 구분할 때 상도용 도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피아노선 19번의 인장강도는 몇 N/mm2인가?
3. 1794년에 브로드우드가 제작한 피아노의 음역은?
4. 그랜드피아노에서 어떤 필요한 음만 울리게 하는 페달은?
5. 다음은 건운동 시험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 ) 안에 알맞은 수치는?
6. 피아노 향봉(Rib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 피아노 발전과정에 대한 연도와 그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8. 피아노선의 비틀림특성 시험지 선지름이 0.70mm 이상 2.00mm 이하인 경우 비틀림 횟수는 최소 몇 회의 이상이어야 하는가?
9. 피아노 동선의 장력(T)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L : 길이, D : 직경, F : 진동수를 나타낸다.)
10. 피아노선 번호 중 13번부터 19번까지 1/2번씩 증가할 때 굵기는 몇 mm씩 증가하는가?
11. 평균율 장3도, 장6도는 순정율에 비하여 어떠한가?
12. 팔꿈치나 손가락을 피아노 부분에 고정시키고 손목의 관절을 이용하여 조율하는 자세를 무엇이라 하는가?
13. A37이 220Hz 일 때 3도 아래 F33과의 맥놀이수(b/s)는 약 얼마인가? (단, F33의 주파수는 174.614Hz 이다.)
14. 조율검사를 할 때 사용되는 보족음정에 해당되는 것은?
15. 순정음률에서 작은 온음에 해당하는 음정은?
16. F33-C40 의 완전5도에 있어 맥놀이수(b/s)가 협음정 0.59 일 때 C40-F45 의 완전4도에 있어 맥놀이수(b/s)는 얼마인가?
17. 다음 중 단6도와 부합하는 배음은?
18. 순정5도의 음정 비율인 2:3을 차례로 12회 전개하여 옥타브에 모아서 만든 음계는 어떤 음률인가?
19. A37 이 220Hz 일 때 5도 위의 E44와의 맥놀이수(b/s)는 약 얼마인가? (단, E44의 주파수는 329.63Hz 이다.)
20. 99c/s와 200c/s에서 들려오는 맥놀이수(b/s)는 얼마인가?
2과목: 임의 구분
21. 음정의 협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2. 3화음(Triad)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23. 도플러 효과(doppler effect)에 대한 식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f′ : 도플러 효과 주파수, f : 원 주파수, v : 파속, vd : 관측자의 움직임, vs : 파원의 움직임을 나타낸다.)
24. 그림은 G(98Hz)음의 음향 성분을 나타낸 것이다. 매우 강하게 타건했을 경우(ff)에 해당되는 것은?
25. 음속은 기온이 섭씨 1℃ 증가할 때 0.6m/s 증가한다. 실내온도가 섭씨 30℃ 일 때 무대에서 35m 떨어진 홀의 뒷자석까지 음이 도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몇 초인가? (단, 섭씨 20℃에서 음속은 344m/s 이다.)
26. 그림은 어떤 음정을 나타낸 것인가?
27. 음폐효과(masking effect)는 주로 음의 어떤 성질에 의해 일어나는가?
28. 음원에서 소리의 발생이 중지된 뒤에도 소리가 남아있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29. 다음 중 정음작업과 관련하여 음색의 변화에 현저한 영향을 주는 조정작업이 아닌 것은?
30. 그랜드 피아노의 정음작업시 경화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경화제 사용시 주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31. 가운데 귀(중이) 내에 있는 청소골을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32. 다음 음정의 진동비를 잘못 나타낸 것은?
33. 음의 세기(intensity) 단위를 옳게 나타낸 것은?
34. 음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최고음부의 타현점은 현 길이의 어느 부분이 가장 적절한가?
36. 8도의 음정 사이에 2개의 반음과 5개의 온음이 포함된 음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37. 가운데 귀(중이) 내에 청소골을 통하여 진동력의 크기를 조절하며 효율이 좋도록 만들어져 음을 속귀(내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38. 음악당 뒷 벽면에 흡음재질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39. 복합음(complex sound)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40. 현에 알맞도로 해머펠트에 탄력성을 주고 소리가 고르게 나도록 만들어 주기 위해 하는 작업은?
3과목: 임의 구분
41. 그랜드피아노에서 잡음이 생길 수 있는 요인이 아닌 것은?
42. 후론트(front) 부싱 클로스 교환 후 후론트 핀에 꽉 끼지도 않았는데 건반동작이 둔한 주된 이유는?
43. 그랜드피아노의 잭상하조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4. 해머헤드가 타현시 좌우로 심하게 흔들릴 때 조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45. 그랜드피아노의 타현거리를 수정해야 한다. 함께 수정해 주어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은?
46. 튜닝핀이 헐거울 때 가장 이상적인 수리 방법은?
47. 소스테누토 페달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전체 튜닝핀 수리 작업을 할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 중 옳은 것은?
49. 오래 사용한 그랜드피아노에서 백첵스킨 한쪽 편의 마모를 수리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50. 현을 교환할 때의 공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1. 건반 후론트 부싱을 교환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갈라진 음향판의 수리 방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53. 다음 중 2중 터치의 발생요인이 아닌 것은?
54. 그랜드피아노의 타현거리 조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55. 강선 교환 후 현을 롤러로 미는 주된 이유는?
56. 그랜드피아노에세 캡스턴 조정을 맞춘 후 건반을 타건 했을 때 해머가 고르지 못하고 높거나 낮았다. 그 주된 이유로 옳은 것은?
57. 그랜드피아노의 키를 타현하고 소스테누토 페달을 밟았으나 댐퍼가 떨어져 버리고 음이 울리지 않는다. 이것의 가장 적절한 수리방법은?
58. 그랜드피아노의 타현거리가 조정된 후에는 해머레일의 거리를 조정해야 하는데 그 조정방법으로 옳은 것은?
59. 조율핀이 회전할 때 점핑(튀는 것)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60. 그랜드피아노의 캡스턴 스크류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