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2002-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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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조선공학일반

1. 선박에 있어서 총톤수는?

  1. 선박의 전중량을 표시한 것
  2. 선박에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용적
  3. 화물 또는 여객을 수송하기 위한 장소의 용적
  4. 선박의 전체 용적을 표시한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총톤수는 선박의 전체 용적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는 선박이 수용할 수 있는 화물이나 여객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선박의 크기와 용량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선박의 총톤수는 선박의 크기와 용량을 비교하거나 분류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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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선(工船)은 어느 분류에 속하는 선박인가?

  1. 여객선
  2. 화객선
  3. 화물선
  4. 어선
(정답률: 알수없음)
  • 공선은 어선에 속합니다. 이는 공업용으로 제작된 선박으로, 어로를 잡기 위한 어구를 설치하고 어로를 잡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선박입니다. 따라서 어선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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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추진기관에 따른 선박의 발달과정이 옳게 표시된 것은?

  1. 범선 - 증기기관선 - 디젤기관선 - 원자력선
  2. 증기터빈선 - 증기왕복동기관선 - 가솔린기관선 - 원자력선
  3. 범선 - 디젤기관선 - 증기기관선 - 원자력선
  4. 증기기관선 - 범선 - 증기터빈선 - 디젤기관선
(정답률: 알수없음)
  • 범선은 최초의 선박으로, 이후 증기기관선이 발명되어 증기력을 이용한 선박이 등장하였습니다. 그 후 디젤기관선이 등장하여 연료 효율성이 향상되었고, 마지막으로 원자력선이 등장하여 더욱 발전하였습니다. 따라서, "범선 - 증기기관선 - 디젤기관선 - 원자력선"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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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강에 길이 20 m,폭 5 m,흘수 3 m인 상자형 모래 운반선이 있다. 이 배에 모래를 실어 운반선이 5 cm 침하(沈下)하였다면 적재한 모래의 무게는?

  1. 1톤
  2. 3톤
  3. 5톤
  4. 10톤
(정답률: 알수없음)
  • 운반선이 5 cm 침하하면, 운반선의 천정과 모래 사이에 있는 물의 부피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때, 한강의 밀도는 대략 1g/cm^3 이므로, 운반선이 침하한 20m x 5m x 0.05m = 5m^3의 부피에 대해 5cm = 0.05m만큼의 부피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추가된 물의 무게는 5m^3 x 0.05m x 1g/cm^3 = 0.25톤 입니다. 따라서, 적재한 모래의 무게는 5톤 - 0.25톤 = 4.75톤 이므로, 정답은 "5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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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선면 2차모멘트 계산은 무엇을 계산하기 위한 것인가?

  1. 침수 표면적
  2. 메타센터 반경
  3. 부심위치
  4. 배수용적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선면 2차모멘트 계산은 선박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 메타센터 반경은 선박이 기울어졌을 때 메타센터가 이동하는 거리를 나타내는 값으로, 안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선면 2차모멘트 계산에서 메타센터 반경을 계산하는 것은 선박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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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은 트로코이드 파이다. 파고는 어느 것인가?

  1. 또는
(정답률: 알수없음)
  • 트로코이드 파이의 파고는 " 또는 " 입니다. 이유는 파고는 원의 반지름과 동일하며, 이 그림에서 파고는 원의 반지름과 같은 " 또는 " 모양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고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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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와류의 발생에 기인하는 저항은?

  1. 마찰 저항
  2. 조와 저항
  3. 조파 저항
  4. 공기 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와류는 유체의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때 유체의 움직임에 따라서 유체 내부에서 압력과 속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압력과 속도의 차이로 인해 유체 내부에서는 조와 저항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와류의 발생에 기인하는 저항은 "조와 저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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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박이 속도 V(노트)로 끌려갈 때, 로프의 수평장력이 R(kg)이었다면 는 어떤 마력인가?

  1. 지시마력
  2. 제동마력
  3. 축마력
  4. 유효마력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유효마력"입니다.

    유효마력은 실제로 일을 하는 마력으로, 선박이나 기계 등을 움직이는 데 사용되는 마력입니다. 반면에 지시마력은 엔진이 발생시키는 전체 마력 중에서 실제로 일을 하는 마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며, 제동마력은 선박이나 기계를 멈추는 데 사용되는 마력, 축마력은 엔진 축에서 발생하는 마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선박이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로프의 수평장력을 구하는 문제이므로, 이는 실제로 일을 하는 마력인 유효마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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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대형 디젤기관은 어느 것에 속하는가?

  1. 보통 저속기관이다.
  2. 보통 중속기관이다.
  3. 보통 고속기관이다.
  4. 보통 초고속기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형 디젤기관은 보통 저속기관에 속합니다. 이는 디젤엔진의 특성상 저속에서 최대 출력을 내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형 디젤기관은 주로 선박, 발전소 등에서 사용되는데, 이러한 용도에서는 저속에서의 안정성과 내구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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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콘크리트 선박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재료를 얻기 쉽다.
  2. 내화성, 내구성이 크다.
  3. 진동이 적다.
  4. 고속선에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속선에 적합하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콘크리트 선박은 내화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진동이 적은 장점이 있지만, 무게가 무거워서 속도가 느리고 조작이 어렵기 때문에 고속선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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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강선의 선체용 재료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강재의 종류는?

  1. 강판, 형강
  2. 주강, 단강
  3. 형재, 주철
  4. 주철, 주강
(정답률: 알수없음)
  • 강선의 선체용 재료로는 강판과 형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강판이 다양한 두께와 크기로 제작이 가능하며, 형강은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강판과 형강은 가공이 용이하고 경제적인 재료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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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강의 상온취성을 일으키는 원소는?

  1. 주석
  2. 유황
  3. 망간
(정답률: 알수없음)
  • 강의 상온취성을 일으키는 원소는 "인"입니다. 이는 인이 강철 내부의 탄소와 결합하여 강의 경도를 높이고, 또한 산화되어 강의 산화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주석은 납과 함께 사용되어 부식 방지에 사용되지만, 강의 상온취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유황과 망간은 강의 특성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지만, 강의 상온취성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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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키(rudder)의 기둥이 없고, 키면의 일부(20-30%)가 회전축의 앞쪽에 있으며 같은 흘수에 대해서 유효단면이 큰 키는?

  1. 불균형키
  2. 균형키
  3. 반균형키
  4. 반동키
(정답률: 알수없음)
  • 균형키는 키(rudder)의 기둥이 없고, 키면의 일부가 회전축의 앞쪽에 있으며 같은 흘수에 대해서 유효단면이 큰 키입니다. 이는 키를 작동시키면 키면의 일부가 압력을 받아 키의 반대편으로 회전하게 되는데, 이때 유효단면이 크기 때문에 비교적 큰 힘을 발생시키며, 또한 키면의 일부가 회전축 앞쪽에 있기 때문에 회전 운동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균형키는 비교적 빠른 회전 운동을 수행할 수 있으며, 정확한 항법 조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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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떤 선박의 배수용적이 3000 m3일 때 이 선박의 해수 중 배수량은?

  1. 3125 ton
  2. 3055 ton
  3. 3075 ton
  4. 3000 ton
(정답률: 알수없음)
  • 해수의 밀도는 약 1.025 g/cm3이므로 1 m3의 해수는 약 1025 kg, 즉 1.025 ton이 됩니다. 따라서 이 선박의 배수용적인 3000 m3의 해수 중 배수량은 3000 x 1.025 = 3075 ton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75 t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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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적으로 선박의 형 흘수와 일치하는 흘수선은?

  1. 하기 만재 흘수선
  2. 동기 만재 흘수선
  3. 열대 만재 흘수선
  4. 하기 담수 만재 흘수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형 흘수는 일반적으로 하부에서 상부로 갈수록 넓어지는 형태를 가지기 때문에, 선박이 하중을 싣고 있을 때는 하부가 물에 잠기고 상부가 물 위에 떠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선박의 흘수선도 하중을 싣고 있을 때 하부에서 상부로 갈수록 넓어지는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하중을 싣고 있는 상태에서 선박의 형 흘수와 일치하는 흘수선은 하부에서 상부로 갈수록 넓어지는 형태를 가지는 "하기 만재 흘수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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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박의 복원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배의 길이
  2. 배의 나비
  3. 건현
  4. 중심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복원력은 주로 배의 나비, 건현, 중심과 같은 구조적인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배의 길이는 구조적인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복원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배의 길이는 선박의 크기와 용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복원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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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키가 소요의 각도로 돌아갔을 때 키를 그 위치에서 고정시키는 장치는?

  1. 원동기
  2. 조종장치
  3. 전동장치
  4. 추종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키가 소요의 각도로 돌아갔을 때, 키를 그 위치에서 고정시키는 장치는 "추종장치"입니다. 이는 원동기나 전동장치와는 달리, 조종장치가 아닌 키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따라서 움직이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키의 위치를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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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박의 중앙횡단면이 U자 형인지 V자 형인지 쉽게 알 수 있는 계수는?

  1. 중앙횡단면계수
  2. 주형계수
  3. 수직주형계수
  4. 수선면계수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중앙횡단면이 U자 형태인 경우와 V자 형태인 경우, 수직주형계수는 다르게 나타납니다. 수직주형계수는 선박의 중앙횡단면에서 수직 방향으로 측정한 길이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U자 형태일 경우에는 수직주형계수가 1보다 크고, V자 형태일 경우에는 1보다 작습니다. 따라서, 선박의 중앙횡단면이 U자 형인지 V자 형인지 쉽게 알 수 있는 계수는 "수직주형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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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박의 방열, 방음장치 재료로 이용되지 않는 것은?

  1. 석면
  2. 글라스 울
  3. 합금
  4. 코르크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방열, 방음장치 재료로 이용되는 것은 대부분 가벼우면서도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재료들입니다. 그러나 합금은 가벼우지 않고 상대적으로 무거운 재료이기 때문에 선박의 방열, 방음장치 재료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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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액체 화학제품 운반선의 탱크 크기, 위치, 설비를 규정하고 있는 협약은?

  1. ILLC
  2. IMCO
  3. ILO
  4. SOLA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OLAS"입니다.

    SOLAS는 국제안전생명유지장비규정(Safety of Life at Sea)의 약자로, 선박의 안전과 관련된 규정을 제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액체 화학제품 운반선의 탱크 크기, 위치, 설비 등을 규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SOLAS가 액체 화학제품 운반선의 탱크 크기, 위치, 설비를 규정하고 있는 협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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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선박건조

21. 빌지 킬(bilge keel) 및 외판의 배치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도면은?

  1. 외판전개도
  2. 계획선체선도
  3. 선수미 구조도
  4. 중앙횡단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외판전개도는 배의 외판의 형태와 위치를 나타내는 도면으로, 빌지 킬과 함께 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빌지 킬과 외판의 배치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도면은 외판전개도입니다. 계획선체선도는 배의 전반적인 형태를 보여주는 도면이며, 선수미 구조도는 배의 선수부 구조를 보여주는 도면, 중앙횡단면도는 배의 중앙부를 가로지르는 단면을 보여주는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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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산형강, I 형강 등의 굴곡 및 변형교정에 많이 사용되는 가열방법은?

  1. 선조가열
  2. 점가열
  3. 삼각가열
  4. 적열법
(정답률: 알수없음)
  • 삼각가열은 굴곡 및 변형교정에 많이 사용되는 가열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가열판의 세 꼭지점을 이용하여 강재를 가열하는 방법으로, 강재의 굴곡 부위에 가열판의 세 꼭지점을 맞추어 가열하면 굴곡 부위가 늘어나고, 이를 이용하여 굴곡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굴곡 부위에 직접 가열하기 때문에 굴곡 교정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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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조선소에서의 가공공사 작업 내용은?

  1. 마킹작업에서 소조립까지의 작업
  2. 강판 절단으로부터 소조립까지의 작업
  3. 밀스케일 제거로부터 절단까지의 작업
  4. 마킹작업에서 절단까지의 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소에서의 가공공사 작업은 주로 강철재료를 가공하여 선박 부품을 제작하는 작업입니다. 이 중에서도 "마킹작업에서 소조립까지의 작업"이 정답인 이유는, 먼저 마킹작업으로 강철재료에 부품의 위치나 크기 등을 표시한 후, 절단 작업으로 강판을 필요한 크기로 자르고, 그 다음에는 소조립 작업으로 부품을 조립하여 최종적으로 선박 부품을 완성하는 과정이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킹작업에서 소조립까지의 작업"이 가공공사 작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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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강판의 절단변형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부적당한 것은?

  1. 피절단재로 고정시킨다.
  2. 수냉으로 열을 제거한다.
  3. 절단부분과 대칭되는 판의 가장자리를 먼저 예열시켜 열의 평형을 유지시킨다.
  4. 피닝(peening)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닝은 강판의 표면을 작은 충격으로 두드려 강판의 결함을 제거하고 강도를 높이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절단변형을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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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스 용접과 비교한 아크 용접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가스의 폭발 위험이 없다.
  2. 열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3. 후판을 효율적으로 용접할 수 있다.
  4. 용접시 작업 시간이 단축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 용접은 가스 용접에 비해 열의 영향을 적게 받는 이유는, 가스 용접은 가스를 사용하여 불을 일으켜 용접을 하기 때문에 불꽃이 직접적으로 작업재에 닿아 열이 전달되는 반면, 아크 용접은 전기를 통해 아크를 발생시켜 작업재를 용접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크 용접은 작업재에 직접적인 열이 가해지지 않아 열의 영향을 적게 받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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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조립용 지그와 관계 없는 것은?

  1. 스트롱 백(strong back)
  2. 도그 피스(dog piece)
  3. 해머(hammer)
  4. 문형 피스(門型 piece)
(정답률: 알수없음)
  • 조립용 지그는 나무나 금속 등의 재료를 정확하게 자르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 중에서 "해머"는 자르는 작업과는 관련이 없는 도구이기 때문에 조립용 지그와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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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블록 탑재 용접시 맞대기 이음부의 틈이 6 - 16 mm 인 경우 수정 용접 방법은?

  1. 용접 비드를 덧붙여 용접한다.
  2. 받침쇠(backing strip)를 사용하여 용접한다.
  3. 판을 치환하여 용접한다.
  4. 라이너(liner)를 넣어 용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받침쇠를 사용하여 용접하는 것은 맞대기 이음부의 틈을 메우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받침쇠는 용접 전에 맞대기 이음부에 놓이며, 용접 시에는 받침쇠와 기존 판을 함께 용접하여 틈을 메우게 됩니다. 이 방법은 용접 비드를 덧붙이는 것보다 틈을 더욱 깔끔하게 메울 수 있으며, 용접 후에는 받침쇠를 제거하여 깨끗한 용접 부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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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조선 작업 공정 중 대형 크레인과 가장 관계가 깊은 공정은?

  1. 가공공정
  2. 현도공정
  3. 탑재공정
  4. 조립공정
(정답률: 알수없음)
  • 탑재공정은 대형 크레인의 부품들을 크레인의 본체에 탑재하는 공정으로, 크레인의 안전성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대형 크레인과 가장 관계가 깊은 공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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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어셈블리(assembly)공사의 잇점이 아닌 것은?

  1. 공정 및 공작기술의 관리 감독 용이
  2. 가공 공장 및 조립 공장 면적의 축소
  3. 선대기간 단축
  4. 용접 변형과 잔류응력 감소
(정답률: 알수없음)
  • 어셈블리 공사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여러 부품을 하나로 조립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공정은 가공 공장에서 일어나는 가공 작업보다는 조립 작업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어셈블리 공사를 하면 가공 공장의 면적은 축소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공 공장 및 조립 공장 면적의 축소"는 어셈블리 공사의 잇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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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운반공구로서 구비하여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안전성이 있을 것
  2. 응용범위가 넓을 것
  3. 운반능률이 좋을 것
  4. 작업 미숙련자의 사용이 가능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 미숙련자의 사용이 가능할 것은 운반공구로서 구비해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작업 미숙련자가 운반공구를 사용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반공구는 안전성이 있어야 하며, 응용범위가 넓고 운반능률이 좋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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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기용접 작업에 있어서 감전방지 대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격방지기를 부착한다.
  2. 절연 홀더를 사용한다.
  3. 견고한 울타리를 설치한다.
  4. 아크 회로를 안전하게 취하여 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견고한 울타리를 설치하는 것은 감전방지 대책이 아니라 안전한 작업장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울타리를 설치함으로써 외부인이 작업장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고, 작업장 내부에서의 안전한 작업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감전방지 대책이 아니라 작업장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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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프레스 및 절단기 사용상의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은?

  1. 장갑을 끼고 작업하지 않는다.
  2. 손질 및 급유시에는 기계를 천천히 가동시키며 실시한다.
  3. 공동작업을 할 때는 폐달을 밟는 사람을 정해 놓고 서로 신호를 정확하게 지킨다.
  4. 형틀에 묻은 먼지 등을 제거할 때에는 적당한 공구로 긁어 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장갑을 끼고 작업하지 않는다."입니다. 프레스 및 절단기 작업 시에는 반드시 안전장갑을 착용해야 하며, 손질 및 급유시에는 기계를 천천히 가동시키며 실시하는 것은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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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작업장갑을 끼고 작업을 해서는 않 되는 작업원은?

  1. 용접공
  2. 운전공
  3. 페인트공(도장공)
  4. 선반공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반공은 작업장에서 물건을 옮기거나 쌓는 작업을 주로 하기 때문에 작업장갑을 끼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용접공, 운전공, 페인트공은 각각 용접, 운전, 도장 작업을 하기 때문에 작업장갑을 끼고 작업을 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작업장갑 대신 안전장갑 등을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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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부재의 이동 운반에 사용되는 설비가 아닌 것은?

  1. 컴프레셔(compressor)
  2. 컨베이어(conveyer)
  3. 대차(transporter)
  4. 크레인(crane)
(정답률: 알수없음)
  • 컴프레셔는 부재의 이동 운반에 사용되는 설비가 아니라, 공기 압축기로 사용되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컴프레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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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진수대에서 미끄럼대의 길이는 대체로 선박 길이의 몇 % 정도인가?

  1. 60 - 70 %
  2. 70 - 80 %
  3. 80 - 90 %
  4. 90 - 100 %
(정답률: 알수없음)
  • 진수대에서 미끄럼대의 길이는 대체로 선박 길이의 70-80% 정도이다. 이는 선박의 미끄럼대가 선체의 일부분을 차지하며, 미끄럼대의 길이는 선박의 길이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체로 70-80% 정도의 비율이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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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체 종늑골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보강재의 교차가 적어 공사가 간편하다.
  2. 선창내의 돌출부가 적어 일반 화물창에 적합하다.
  3. 선각 중량이 경감되고, 세로 강도가 커진다.
  4. 이중저내의 구조로는 적합치 못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종늑골 방식은 선체 내부에 일정한 간격으로 교차하는 보강재를 설치하여 선체의 강도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보강재의 교차가 적어 공사가 간편하며, 선창내의 돌출부가 적어 일반 화물창에 적합합니다. 또한 보강재의 설치로 인해 선각 중량이 경감되고, 세로 강도가 커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선체 종늑골 방식은 안전성과 경제성을 모두 고려한 설계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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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선각구조의 기본이 되는 구조가 아닌 것은?

  1. 갑판실 구조
  2. 외판 구조
  3. 갑판 구조
  4. 선저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선각구조는 선박의 선각(바닥)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구조이며, 갑판실 구조는 갑판 위에 실(방)을 덮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갑판실 구조는 선각구조의 기본이 되는 구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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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선체중심선과 선측사이에 선수미 방향으로 설치되며 늑판을 고정시켜주고 선저외판과 내저판을 연결하여 선저의 강성을 높이는 부재는?

  1. 내용골
  2. 중심선 거더
  3. 사이드 거더
  4. 측 내용골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중심선과 선측 사이에 위치하며, 선수미 방향으로 설치되어 늑판을 고정시키고 선저외판과 내저판을 연결하여 선저의 강성을 높이는 부재를 사이드 거더라고 합니다. 이는 선체의 안정성을 높이고 선박의 구조적 강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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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이중저 구조 양식에서 이중저 양쪽 끝을 형성하는 선체길이 방향의 판재는?

  1. 늑골 브래킷
  2. 마진 판
  3. 만곡부 용골
  4. 측 거더
(정답률: 알수없음)
  • 이중저 구조 양식에서 이중저 양쪽 끝을 형성하는 선체길이 방향의 판재는 마진 판입니다. 이는 이중저의 양쪽 끝에서 발생하는 하중을 분산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판재로, 늑골 브래킷, 만곡부 용골, 측 거더보다 더 효과적으로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진 판은 구조적인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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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중앙기관선에서 보일러실과 기관실이 나누어져서 설치되는 중간의 격벽은 주로 어떤 격벽인가?

  1. 수밀격벽
  2. 유밀격벽
  3. 칸막이격벽
  4. 충돌격벽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기관선에서 보일러실과 기관실을 나누는 격벽은 칸막이격벽입니다. 이는 보일러실과 기관실을 분리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되는데, 칸막이격벽은 화재 등의 위험으로부터 보일러실을 보호하고, 기관실과의 충돌 등으로부터 기관실을 보호하기 위한 격벽입니다. 따라서 칸막이격벽은 보일러실과 기관실을 분리하면서도 안전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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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선박구조 및 조선제조

41. 수압을 받는 키의 면이 키 회전축의 전후에 있는 키는?

  1. 평형키
  2. 불 평형키
  3. 반 평형키
  4. 현수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압을 받는 키의 면이 키 회전축의 전후에 있는 키는 "평형키"입니다. 이는 키의 중심이 수압을 받는 면과 같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수압이 균등하게 분산되어 키를 회전시키기 쉽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불 평형키나 반 평형키는 수압이 불균등하게 분산되어 회전이 어렵고, 현수키는 회전축이 중심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회전이 불안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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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피크 탱크(peak tank)의 용도가 될 수 없는 것은?

  1. 밸라스트 탱크(ballast tank)
  2. 연료유 탱크
  3. 청수탱크(fresh water tank)
  4. 화물유 탱크(cargo oil tank)
(정답률: 알수없음)
  • 피크 탱크는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탱크로, 선박의 중심에 위치하여 물의 이동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청수탱크는 피크 탱크의 용도가 될 수 없습니다. 청수탱크는 선박 내에서 식수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안정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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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상갑판의 상부에 있는 구조물로서 한쪽 현측에서 맞은편 현측에 이르는 구조물은?

  1. 갑판실
  2. 선루
  3. 건현
  4. 구상선수
(정답률: 알수없음)
  • 상갑판의 상부에 있는 구조물 중에서 한쪽 현측에서 맞은편 현측에 이르는 구조물은 선루입니다. 선루는 선박의 갑판 위에 위치한 작은 방 또는 공간으로, 선원들이 조종실에서 선방을 관찰하거나 조종하며 필요한 도구나 장비를 보관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상갑판의 상부에 위치한 구조물 중에서 한쪽 현측에서 맞은편 현측에 이르는 구조물은 선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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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화물선과 유조선은 외관상 어느 부분을 보고 가장 쉽게 구별할 수 있는가?

  1. 선교루 및 선미루
  2. 마스트 및 데릭 붐
  3. 선수 및 선미 모양
  4. 구명정 및 굴뚝모양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선과 유조선은 외관상 마스트 및 데릭 붐을 보고 가장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스트 및 데릭 붐이 유조선에는 존재하지 않거나 작은 크기로 존재하며, 화물선에는 크고 높은 크기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스트 및 데릭 붐을 보고 선박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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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그림의 용접기호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필렛 양면용접, 다리 길이 6 mm
  2. 필렛 일면용접, 다리 길이 6 mm
  3. 맛대기 용접, 다리 길이 6 mm
  4. 병렬용접, 양면개선 6 mm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필렛 양면용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필렛 양면용접은 두 개의 부품을 모서리에서 만나게 하여 양쪽 면에 대해 용접하는 방법입니다. 다리 길이는 6 mm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리 길이는 용접 부위에서 용접재료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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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물체의 일부를 끊어낸 부분을 프리핸드로 불규칙하게 그리는 선은?

  1. 외형선
  2. 피치선
  3. 해칭선
  4. 파단선
(정답률: 알수없음)
  • 파단선은 물체가 부서져 나간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 불규칙하게 그려지며 끊어진 부분을 나타내기 때문에 "파단"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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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체의 개략적인 형상, 화물창, 기관실, 각종 탱크와 주요한 설비의 기본적인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1. 선도
  2. 강제배치도
  3. 중앙횡단면도
  4. 일반배치도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형상과 주요 설비의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이기 때문에 일반배치도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선박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는 도면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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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선체의 다이아고널 선(diagonal line, 경사선)이 직선으로 나타나는 도면은?

  1. 정면도
  2. 평면도
  3. 저면도
  4. 측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다이아고널 선은 선체를 대각선 방향으로 자른 선으로, 이 선이 직선으로 나타나는 도면은 정면도입니다. 정면도는 선체를 정면에서 바라본 도면으로, 선체의 형태와 크기를 가장 잘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선체의 다이아고널 선이 직선으로 나타나는 도면은 정면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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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선을 기준으로 150 mm 위쪽에 있는 단면을 표시하는 것은?

  1. A/B 150 SEC
  2. FR 150 SEC
  3. 150 ELEV
  4. OFF 150 SEC
(정답률: 알수없음)
  • 기선을 기준으로 150 mm 위쪽에 있는 단면을 표시하는 것이므로, "150"이라는 숫자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ELEV"은 고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이 경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OFF"는 어떤 것이 끝나거나 멈춘다는 의미이므로, 이 경우에도 적절하지 않습니다. "FR"은 무엇을 나타내는지 명확하지 않으므로, "A/B 150 SEC"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SEC"는 단면이 위치한 위치를 나타내는 용어로, "A/B"는 단면이 위치한 방향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A/B 150 SEC"는 기선을 기준으로 150 mm 위쪽에 있는 단면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표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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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선박 구조도에서 강판 앞쪽에 있는 평형강, 역ㄴ형재, 너클선 등을 표시하는 선은?

  1. 굵은 실선
  2. 굵은 점선
  3. 가는 1점쇄선
  4. 가는 점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구조도에서 강판 앞쪽에 있는 평형강, 역ㄴ형재, 너클선 등은 구조물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을 표시하는 선은 "가는 1점쇄선"입니다. 이는 구조물의 경계를 나타내며, 강판과 구조물 사이의 경계를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가는 1점쇄선은 구조물의 강도와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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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박구조도 등에서 선수 방향을 나타내는 약호는?

  1. AFT
  2. FWD
  3. STB'D
  4. INB'D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구조도에서 선수 방향을 나타내는 약호는 FWD입니다. FWD는 forward의 약어로, 영어로 "앞쪽"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선박구조도에서 FWD는 선박의 앞쪽을 나타내는 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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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박구조도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표시가 뜻하는 것은?

  1. 종방향 부재의 관통
  2. 횡방향 부재의 관통
  3. 넉클
  4. 수밀 부재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구조 중 횡방향 부재가 세워져 있는 위치에서 다른 부재가 관통되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선박의 강도를 약화시키는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종방향 부재의 관통은 선박의 강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넉클은 선박의 구조 중 하나로, 선박의 선체와 데크를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수밀 부재는 선박의 구조 중 하나로, 선박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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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체인 스토퍼(chain stopper)의 정확한 위치는?

  1. 덱 플랜지(deck flange)와 벨 마우스(bell mouth)와의 사이
  2. 윈드라스(windlass)와 체인 파이프(chain pipe)와의 사이
  3. 호저 파이프(hawse pipe)와 벨 마우스(bell mouth)와의 사이
  4. 윈들러스(windlass)와 호저 파이프(hawse pipe)와의 사이
(정답률: 알수없음)
  • 체인 스토퍼는 선박의 앵커 체인을 고정시키는 장치로, 윈들러스와 호저 파이프 사이에 위치합니다. 이는 체인이 호저 파이프를 통해 선박 내부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윈들러스에서 체인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윈들러스(windlass)와 호저 파이프(hawse pipe)와의 사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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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그림과 같은 의장도형이 뜻하는 것은?

  1. 스턴
  2. 윈드러스
  3. 크레인
  4. 윈치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의장도형은 선박에서 사용되는 윈드러스를 나타냅니다. 윈드러스는 선박에서 돛을 올리거나 내리는 등의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장비로, 돛을 달거나 해체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윈드러스가 해당하는 것입니다. 스턴은 선박의 후미에 위치한 방향을 제어하는 장치, 크레인은 화물을 옮기는 장비, 윈치는 로프나 철사를 감아 올리는 장치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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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선체 종강도 구성 부재인 것은?

  1. 늑판
  2. 횡격벽
  3. 기둥
  4. 측거더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구성 부재 중에서 "측거더"는 선체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재입니다. 측거더는 선체의 횡단면에서 보면 가로 방향으로 놓인 부재로, 선체의 길이 방향에 따라 여러 개가 설치됩니다. 측거더는 선체의 휨(굽힘) 강도를 향상시키고, 선체의 변형을 제한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체의 종강도를 유지하는 중요한 구성 부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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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선체 횡격벽(bulkhead)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인접 구획의 침수를 방지한다.
  2. 선체 종강도를 담당한다.
  3. 화재 발생 시 한 구획에만 국한시킨다.
  4. 래킹 등의 횡 방향 하중에 대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횡격벽은 래킹 등의 횡 방향 하중에 대응하는 역할을 하며, 인접 구획의 침수를 방지하고 화재 발생 시 한 구획에만 국한시키는 역할도 수행하지만, 선체 종강도를 담당하는 역할은 아닙니다. 선체 종강도는 선체의 강도와 구조적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이를 담당하는 것은 다른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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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선체 선도(lines)에 나타나지 않는 것은?

  1. 선저구배
  2. 빌지 서클의 반지름
  3. 캠버
  4. 선실 높이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선도는 선체의 외형을 그린 도면으로, 선체의 형태와 크기, 배의 안정성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선실 높이는 선체의 외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입니다. 선실 높이는 배의 내부 구조와 관련이 있으며, 선체 선도에서는 그려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선실 높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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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체를 구성하는 재료의 형상, 치수, 재질, 이음방법 등을 표시하는 도면은?

  1. 일반배치도
  2. 선박구조도
  3. 외판전개도
  4. 중앙횡단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를 구성하는 재료의 형상, 치수, 재질, 이음방법 등을 표시하는 도면은 선박구조도입니다. 일반배치도는 선박 내부의 시설물 배치를 보여주는 도면이며, 외판전개도는 선체의 외판을 전개하여 보여주는 도면입니다. 중앙횡단면도는 선체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단면을 보여주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선체를 구성하는 재료와 관련된 정보를 표시하는 도면은 선박구조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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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면에서 도형이 척도와 맞지 않을 때 표시하는 약어는?

  1. A.S
  2. K.S
  3. N.S
  4. AB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N.S"입니다. "N.S"는 "Not to Scale"의 약어로, 도면에서 도형이 척도와 맞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 이는 도면상의 도형이 실제 크기와 다르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 경우에는 도면의 척도를 따르지 않고 도형의 크기를 측정해야 합니다. "A.S"는 "Actual Size"의 약어로, 도면상의 도형이 실제 크기와 같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K.S"는 "Keyed to Scale"의 약어로, 도면상의 도형이 척도에 맞게 그려졌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ABS"는 "Absolute"의 약어로, 도면상의 도형이 절대적인 크기나 위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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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반적으로 선박에서 건현 갑판이면서 강력 갑판인 것은?

  1. 상갑판
  2. 보트갑판
  3. 선루갑판
  4. 유보갑판
(정답률: 알수없음)
  • 상갑판은 선박의 가장 윗부분에 위치하며, 선박의 구조적인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상갑판은 파도나 바람 등의 외부 요인으로부터 선박을 보호하고, 선박 내부의 물이나 습기가 상갑판 아래로 스며들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상갑판은 선박에서 가장 중요한 갑판 중 하나이며, 건현 갑판이면서 강력 갑판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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