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조선공학일반
1. 순전히 배자신의 무게를 나타낸 톤수는?
2. 어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3. 선체의 우현을 나타내는 기호는?
4. 선루(super structur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 길이가 20 m, 폭 5 m, 깊이 3 m, 흘수 2 m, 방형계수(CB) 0.6, 주형계수 0.5인 배가 한강에 떠 있다면, 배수량은 ?
6. 길이가 155 m, 폭이 18 m, 흘수가 7.1 m, 수선면적(Aw)이 1980 m2인 배의 수선면계수 Cw는 ?
7. 다음 그림과 같은 곡선도형의 면적은? (단, 높이 1.45 m 는 가로 길이 1.30 m 를 2등분함.)
8. 길이 50 m, 폭 8 m, 깊이 6 m, 수선면적(Aw)이 300 m2인 배가 1cm 침하하였을 때 침하톤수는? (단, 배는 하천에 떠 있으며, 하천수의 비중은 1이다.)
9. 배를 설계할 때 정상상태에서 미리 선미흘수 쪽을 더 크게하여 설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의 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10. 선박 건현표에서 가장 위쪽에 표시되는 건현은?
11. 저속으로 항진하는 선박의 선체에 작용하는 저항 중 가장 큰 값은?
12. 선박기관의 특성이 아닌 것은?
13. 강재에 탄소량이 많을 경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 선박의 횡동요를 감소시켜 주는 감요장치가 아닌 것은?
15. 실제로 선박을 움직이는데 쓰여지는 마력을 뜻하는 것은?
16. 순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7. FRP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8. 선박의 프로펠러, 선미관 및 프로펠러 축의 슬리브, 복수기, 밸브 및 베어링 등에 사용되는 재료는?
19. 닻을 올리고 내리기 위하여 닻줄을 감는 갑판기계는?
20. 닻의 용도가 바르지 못한 것은?
2과목: 선박건조
21. 조립정반 면적을 결정하는 요인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22. 마킹 작업이 끝난 다음의 작업 공정은?
23. 가공 공사에 포함되지 않는 작업은?
24. 선상가열시 급랭전의 가열온도는 몇 ℃ 정도로 하는가?
25. 탑재시 블록의 조양(lifting)을 위하여 부착하는 아이플레이트(eye plate)의 부착 방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6. 조립용 지그 사용에 따른 이점이 아닌 것은?
27. 용접 결함인 언더 컷(under cut)의 보수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8. 미그(MIG) 또는 티크(TIG) 용접에 사용되는 가스는?
29. 선대 위에서의 선체 건조 방식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30. 다음 진수 방법 중 현대의 대형 조선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31. 연소속도가 빠르고, 역화, 역류의 위험성이 있으며 폭발한계가 넓으므로 좁은 곳에서 작업할 때는 가스의 누출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절단 방법은?
32. 가스용기나 가스관 혹은 가스호스에서의 가스 누설 여부를 점검할 때 사용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3. 용접 작업시 아크 빛으로 눈이 충혈된 경우 가장 적절한 응급 조치는?
34. 선도 작업시 원호 이외의 불규칙한 곡선을 그을 때에 사용하는 공구는?
35. 배관공사에서 강관의 중간 이음쇠가 아닌 것은?
36. 선저외판과 내저판 사이에 위치하며 횡강도를 주로 담당하는 부재는?
37. 선체 횡방향의 하중을 담당하는 횡강도 부재가 아닌 것은?
38. 다음 중 갑판 스트링거(deck stringer)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9. 마진 플레이트와 선측 늑골을 결합하는 부재는?
40. 연료유 탱크 및 윤활유 탱크와 청수 탱크 사이에 설치되는 것은?
3과목: 선박구조 및 조선제조
41. Ⓐ선의 용도에 따른 명칭은?
42. 아래와 같은 도형의 정면도는? (단, 화살표 방향이 정면임)
43. 도면상에 공구나 지그 등의 사용 위치를 참고로 표시하는 선은?
44. 선체 선도인 정면선도에 직선으로 나타나는 것은?
45. 선박구조도에서 굵은 파선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것은?
46. 선박의 일반배치도에서 선수창을 나타내는 약자는?
47. 선체 구조도의 제도에 관한 약속으로 잘못된 것은?
48. 선체 공작도에 (U)로 표시된 기호의 뜻은?
49. 선박의 정박, 계류 등에 필요한 장치와 부속 이음쇠의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50. 제실 장치도에서 다음 약도가 뜻하는 것은?
51. 선체의 중앙부에 화물을 많이 적재하고, 선수미부에 적게 적재하였을 때의 상태는?
52. 타판의 전체 면적이 회전 축의 뒤쪽에 위치하는 타는?
53. 중앙횡단면도가 아래 그림과 같은 선박은?
54. 다음 중 선저 구조도에 나타나지 않는 선체 부재는?
55. 선체의 개략적인 형상과 주요 설비의 기본적인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56. 다음 중 평판 용골의 장점인 것은?
57. 격벽의 종류 중 유체의 자유표면 효과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58. 타(rudder)를 좌우 어느 쪽으로 회전시켰을 경우, 선체 중심선과 타가 이루는 각을 타각(rudder angle)이라고 하는데 이론적인 타의 최대 효율 타각은?
59. 선체에 갑판실을 설치하는 주된 목적은?
60. 유조선에서 기관실을 중앙에 배치하는 것과 비교하여 선미에 배치했을 때의 장점 설명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