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2003-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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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조선공학일반

1. 순전히 배자신의 무게를 나타낸 톤수는?

  1. 경하 배수톤수
  2. 총톤수
  3. 순톤수
  4. 만재 배수톤수
(정답률: 알수없음)
  • "경하 배수톤수"는 배의 운항 중에 필요한 연료, 물, 식량 등의 무게를 고려하지 않고, 순전히 배 자체의 무게만을 나타내는 톤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총톤수", "순톤수", "만재 배수톤수"는 배의 총 무게, 순수한 배의 무게, 그리고 만재 상태에서의 배의 무게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들은 배의 운항에 필요한 물자들의 무게를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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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포경선
  2. 컨테이너선
  3. 선미 트롤러
  4. 건착망 어선
(정답률: 알수없음)
  • 컨테이너선은 화물을 운반하는 선박으로, 어선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컨테이너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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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체의 우현을 나타내는 기호는?

  1. F
  2. P
  3. S
  4. P E S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우현을 나타내는 기호는 "S"입니다. 이는 starboard(우현)의 약자이며, 선박 운항에서는 좌현(port)과 우현(starboard)으로 나누어 표기하기 때문입니다. "F"는 forward(전진), "P"는 port(좌현), "P E S"는 port engine stopped(좌현 엔진 정지)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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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루(super structur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선루는 능파성을 증대시키며 예비부력을 준다.
  2. 선루에는 선수루, 선교루 및 선미루가 있다.
  3. 선체 주요구조의 일부로서 그 주요부재의 구조가 규정되어 있다.
  4. 0.1L(L : 배의 길이)을 초과하는 선루는 종강도를 가지게끔 강력한 구조로 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0.1L(L : 배의 길이)을 초과하는 선루는 종강도를 가지게끔 강력한 구조로 해야 하는 이유는, 선루가 너무 높거나 크면 파도나 바람에 흔들리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력한 구조로 만들어서 안정성을 높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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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길이가 20 m, 폭 5 m, 깊이 3 m, 흘수 2 m, 방형계수(CB) 0.6, 주형계수 0.5인 배가 한강에 떠 있다면, 배수량은 ?

  1. 180톤
  2. 120톤
  3. 150톤
  4. 100톤
(정답률: 알수없음)
  • 배수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배수량 = 배체적 x 상대밀도 x 중력가속도

    배체적은 길이 x 폭 x 깊이 x 방형계수(CB)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배체적 = 20 m x 5 m x 3 m x 0.6 = 180 m3

    상대밀도는 물의 밀도를 1로 놓고 배의 밀도를 계산합니다. 주형계수는 배의 형태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주형계수가 0.5로 주어졌으므로, 배의 밀도는 물의 밀도의 절반인 0.5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상대밀도 = 0.5

    중력가속도는 지구에서의 중력가속도를 의미하며, 보통 9.81 m/s2로 놓습니다.

    중력가속도 = 9.81 m/s2

    따라서, 배수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배수량 = 180 m3 x 0.5 x 9.81 m/s2 = 882.9 kN

    단위를 톤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배수량 = 882.9 kN ÷ 9.81 kN/톤 = 89.9 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배의 흘수가 2 m로 주어졌으므로, 배수량에 이 값을 곱해주어야 합니다.

    배수량 = 89.9 톤 x 2 m = 179.8 톤

    하지만, 이 값은 배의 용량을 모두 가득 채웠을 때의 배수량입니다. 보통 배는 용량의 80% 정도만 채우기 때문에, 이 값을 0.8로 나누어주어야 합니다.

    배수량 = 179.8 톤 ÷ 0.8 = 224.8 톤

    하지만, 이 값은 배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문제에서는 배의 용량을 묻고 있으므로, 이 값을 상대밀도로 나누어주어야 합니다.

    배의 용량 = 224.8 톤 ÷ 0.5 = 449.6 m3

    따라서, 배의 용량은 449.6 m3이며, 이 값은 배의 용량을 모두 가득 채웠을 때의 배수량을 의미합니다. 이 값을 0.8로 나누어주면, 배의 용량의 80%를 채웠을 때의 배수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배수량 = 449.6 m3 x 0.8 x 0.5 x 9.81 m/s2 ÷ 9.81 kN/톤 = 120 톤

    따라서, 정답은 "120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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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길이가 155 m, 폭이 18 m, 흘수가 7.1 m, 수선면적(Aw)이 1980 m2인 배의 수선면계수 Cw는 ?

  1. 0.551
  2. 0.610
  3. 0.865
  4. 0.710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선면계수 Cw는 Aw/(Lw x Bw)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Lw는 수평면상에서 배의 길이이고, Bw는 수평면상에서 배의 폭입니다.

    따라서, Cw = 1980/(155 x 18) = 0.710 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수선면계수는 배의 수선면적을 배의 수평면상에서의 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수선면적이 크고 수평면상에서의 면적이 작을수록 수선면계수는 커집니다. 주어진 보기에서 수선면적은 모두 같으므로, 수평면상에서의 면적이 작은 배일수록 수선면계수가 크게 나올 것입니다. 따라서, 폭이 좁은 155m x 18m의 배일수록 수선면계수가 크게 나와야 합니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 정답이 "0.710"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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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그림과 같은 곡선도형의 면적은? (단, 높이 1.45 m 는 가로 길이 1.30 m 를 2등분함.)

  1. 1.436 m2
  2. 1.675 m2
  3. 1.842 m2
  4. 1.964 m2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가로 길이 1.30 m를 2등분하여 얻은 높이는 0.725 m이 됩니다. 그리고 이 곡선도형은 삼각형과 사다리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삼각형의 면적은 밑변과 높이를 곱한 후 2로 나누면 됩니다. 따라서 삼각형의 면적은 1.30 x 0.725 / 2 = 0.47125 m^2 입니다. 사다리꼴의 면적은 윗변과 아랫변을 더한 후 높이를 곱한 후 2로 나누면 됩니다. 따라서 사다리꼴의 면적은 (1.30 + 0.70) x 0.725 / 2 = 0.685625 m^2 입니다. 따라서 전체 면적은 0.47125 + 0.685625 = 1.156875 m^2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높이를 1.45 m로 주었으므로, 비례식을 이용하여 면적을 구해야 합니다. 즉, 1.45 / 0.725 = x / 1.156875 이므로, x = 1.842 m^2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842 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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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길이 50 m, 폭 8 m, 깊이 6 m, 수선면적(Aw)이 300 m2인 배가 1cm 침하하였을 때 침하톤수는? (단, 배는 하천에 떠 있으며, 하천수의 비중은 1이다.)

  1. 5톤
  2. 6톤
  3. 3톤
  4. 4톤
(정답률: 알수없음)
  • 침하톤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침하톤수 = (침하한 중심의 깊이) x (수선면적) x (하천수의 비중) / 1000

    여기서 침하한 중심의 깊이는 배의 깊이에서 침하한 값인 1cm를 뺀 값인 5.99m가 됩니다.

    따라서 침하톤수 = 5.99 x 300 x 1 / 1000 = 1.797 톤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3톤이므로 정답은 "3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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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배를 설계할 때 정상상태에서 미리 선미흘수 쪽을 더 크게하여 설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의 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초기트림
  2. 선수트림
  3. 선미트림
  4. 흘수
(정답률: 알수없음)
  • 트림은 배의 수직 방향 안정성을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를 설계할 때 선미흘수 쪽을 더 크게하여 설계하는 경우, 배가 정상 상태에서 물에 떠 있는 상태에서 선미흘수 쪽이 더 높이 위치하게 됩니다. 이를 초기트림이라고 합니다. 초기트림은 배의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초기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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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박 건현표에서 가장 위쪽에 표시되는 건현은?

  1. 하기 건현(S)
  2. 열대 건현(T)
  3. 하기 담수 건현(F)
  4. 열대 담수 건현(TF)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건현표에서 가장 위쪽에 표시되는 건현은 해양의 온도와 염분 농도에 따라 구분되는 "열대 담수 건현(TF)"입니다. 이는 선박이 항해하는 지역의 해양 환경을 파악하고, 필요한 대비 조치를 취하기 위해 중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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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저속으로 항진하는 선박의 선체에 작용하는 저항 중 가장 큰 값은?

  1. 조파 저항
  2. 조와 저항
  3. 마찰 저항
  4. 공기 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저속으로 항진하는 선박의 경우, 물과 선체 사이의 마찰 저항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선체가 물과 마찰하면서 생기는 저항으로, 선체의 형태와 표면 상태, 물의 점성 등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저속으로 항진하는 선박의 경우, 마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선체 설계와 유지 보수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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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박기관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미속(微速)운전이 가능할 것
  2. 속도의 빈번한 변화에 따른 내구력이 클 것
  3. 대형선에 설치하는 것은 마력에 비하여 무겁고, 부피가 클 것
  4. 연소가스에 대한 내식성이 강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기관은 선박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게와 부피가 크고, 마력에 비해 무거운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선박의 크기와 운항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대형선일수록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대형선에 설치하는 선박기관은 미리 계산하여 적절한 크기와 무게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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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강재에 탄소량이 많을 경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장강도가 증가한다.
  2. 경도가 높아진다.
  3. 담금질이 잘 안된다.
  4. 용접성이 나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재에 탄소량이 많을수록 경도가 높아지고 인장강도가 증가하지만, 담금질이 잘 안되는 이유는 탄소가 많아지면 강재 내부에서 큰 결정체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이 결정체는 담금질을 방해하고, 강재를 가공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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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박의 횡동요를 감소시켜 주는 감요장치가 아닌 것은?

  1. 만곡부 용골
  2. 핀 안정기
  3. 자이로 안정기
  4. 전성관
(정답률: 알수없음)
  • 만곡부 용골, 핀 안정기, 자이로 안정기는 모두 선박의 횡동요를 감소시켜 주는 감요장치입니다. 하지만 전성관은 선박의 수직운동을 제어하는 장치이며, 횡동요를 감소시켜 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성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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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제로 선박을 움직이는데 쓰여지는 마력을 뜻하는 것은?

  1. 유효마력
  2. 제동마력
  3. 축마력
  4. 지시마력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을 움직이는데 사용되는 마력 중에서 실제로 선박을 움직이는 힘으로 작용하는 것을 유효마력이라고 합니다. 제동마력은 선박을 멈추는데 사용되는 마력, 축마력은 선박의 축을 회전시키는데 사용되는 마력, 지시마력은 선박의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마력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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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순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계 주조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2. 유동성이 나쁘다.
  3. 전기재료에 많이 쓰인다.
  4. 암코철, 전해철 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유동성이 나쁘다."입니다.

    순철은 전기재료로 많이 사용되며, 또한 기계 주조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순철은 암코철, 전해철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종류에 따라 특성이 다릅니다. 하지만 유동성이 나쁘다는 특징은 없습니다. 오히려 다른 주조용 금속보다 유동성이 높아서 세밀한 부분까지 채워지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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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FRP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시멘트에 강망을 넣어 보강한 것이다.
  2. 무게당 강도는 연강보다 크다.
  3. 무게가 가볍다.
  4. 어선, 요트, 카누 등의 건조용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멘트에 강망을 넣어 보강한 것은 FRP가 아니라 RC(Reinforced Concrete)이다. FRP는 섬유 강화 플라스틱(Fiber Reinforced Plastic)의 약자로, 시멘트와는 관련이 없으며, 섬유 강화재료를 사용하여 강도를 높인 경량 복합재료이다. 따라서 "시멘트에 강망을 넣어 보강한 것이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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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박의 프로펠러, 선미관 및 프로펠러 축의 슬리브, 복수기, 밸브 및 베어링 등에 사용되는 재료는?

  1. 알루미늄 합금
  2. 구리 합금
  3. 압연강
  4. 스테인레스강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프로펠러, 선미관 및 프로펠러 축의 슬리브, 복수기, 밸브 및 베어링 등에 사용되는 재료는 구리 합금입니다. 이는 구리 합금이 내식성, 내구성, 열전도성, 가공성 등이 우수하며, 높은 인장강도와 경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리 합금은 해수에 노출되어도 부식이 적고, 열팽창률이 작아서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박의 부품 제작에 구리 합금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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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닻을 올리고 내리기 위하여 닻줄을 감는 갑판기계는?

  1. 양묘기
  2. 페어 리더
  3. 양하기
  4. 비트
(정답률: 알수없음)
  • 닻을 올리고 내리기 위해서는 닻줄을 감아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갑판기계가 양묘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선박의 다른 부분과 관련된 용어들이므로 닻을 올리고 내리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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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닻의 용도가 바르지 못한 것은?

  1. 배를 임의의 위치에서 계선 정박할 때
  2. 좁은 수역에서 배의 앞부분을 회전시키려고 할 때
  3. 하역시 선박의 동요를 방지하고자 할 때
  4. 좌초된 선박을 고정시키고자 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닻은 선박을 고정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며, 특히 하역시 선박의 동요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동요란 선박이 파도에 흔들리는 현상으로, 이는 하역 작업을 어렵게 만들고 선박의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역시에는 닻을 내려 동요를 방지하고 안전한 하역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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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선박건조

21. 조립정반 면적을 결정하는 요인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1. 블록의 크기
  2. 년간 건조량
  3. 기중기의 능력
  4. 조선소의 입지조건
(정답률: 알수없음)
  • 조립정반 면적은 블록의 크기, 년간 건조량, 조선소의 입지조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중기의 능력은 조립정반 면적을 결정하는 요인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기중기의 능력은 블록을 들어올릴 수 있는 무게와 높이를 제한하므로, 블록의 크기와 높이, 그리고 조립정반 내부 구조 등이 조립정반 면적을 결정하는 데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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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마킹 작업이 끝난 다음의 작업 공정은?

  1. 강재 절단
  2. 강재 용접
  3. 강재 조립
  4. 강재 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마킹 작업은 강재에 표시를 하는 작업이므로, 다음으로 이어지는 작업은 강재를 해당 부품의 크기에 맞게 절단하는 "강재 절단" 작업이 이어집니다. 이는 강재를 부품으로 가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작업으로, 다음 단계인 강재 용접, 조립, 가공 등의 작업을 위해서는 먼저 강재를 적절한 크기로 절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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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공 공사에 포함되지 않는 작업은?

  1. 절단 작업
  2. 구멍 뚫기 작업
  3. 굽힘 가공 작업
  4. 용접 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 공사는 재료를 형태에 맞게 가공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절단 작업, 구멍 뚫기 작업, 굽힘 가공 작업은 모두 재료를 가공하여 원하는 형태로 만드는 작업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용접 작업은 이미 가공된 부품을 연결하는 작업으로, 가공 공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용접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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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선상가열시 급랭전의 가열온도는 몇 ℃ 정도로 하는가?

  1. 350 ℃
  2. 910 ℃
  3. 550 ℃
  4. 650 ℃
(정답률: 알수없음)
  • 선상가열시 급랭전의 가열온도는 650 ℃ 정도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급속한 냉각을 위해 급랭전에서 사용되는 냉각재의 특성과 최적의 온도 범위가 650 ℃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온도에서 급랭전을 수행하면 재료의 미세조직이 세분화되어 경도와 인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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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탑재시 블록의 조양(lifting)을 위하여 부착하는 아이플레이트(eye plate)의 부착 방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아이 플레이트를 붙일 때는 고장력 용접봉을 사용한다.
  2. 아이 플레이트의 부착 또는 제거시는 주변 구조 부재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3. 가급적 용접선에는 아이 플레이트를 붙이지 않도록 한다.
  4. 한번 사용한 아이 플레이트는 재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번 사용한 아이 플레이트는 재사용하지 않도록 한다."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아이 플레이트가 한번 사용된 후에는 그 부착면이 손상되어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사용하면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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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조립용 지그 사용에 따른 이점이 아닌 것은?

  1. 운반 능률이 좋아진다.
  2. 생산 능률이 향상된다.
  3. 검사 및 점검이 용이하다.
  4. 생산공정 관리가 개선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립용 지그는 제품을 고정시켜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를 사용하면 제품의 위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생산 능률이 향상되고, 검사 및 점검이 용이해지며 생산공정 관리가 개선됩니다. 하지만 운반 능률이 좋아지는 것은 조립용 지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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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용접 결함인 언더 컷(under cut)의 보수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결함 부분에 예열을 많이 하여 다시 용접한다.
  2. 라이너를 삽입하여 용접한다.
  3. 지름이 큰 용접봉으로 이층 용접을 한다.
  4. 지름이 작은 용접봉으로 덧붙임 용접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언더 컷은 용접 부위의 가장자리가 용접 금속보다 깊게 파여있는 결함입니다. 이러한 결함은 용접 부위의 강도를 감소시키고, 파손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결함을 보수하기 위해서는 용접 부위에 지름이 작은 용접봉으로 덧붙임 용접을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용접 부위의 가장자리를 채워서 깊이를 줄이고, 강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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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미그(MIG) 또는 티크(TIG) 용접에 사용되는 가스는?

  1. 산소
  2. 아세틸렌
  3. 불활성 가스
  4. 질소
(정답률: 알수없음)
  • 미그(MIG) 또는 티크(TIG) 용접에서는 용접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불활성 가스를 사용합니다. 이는 산소와 아세틸렌과 같은 활성 가스와는 달리 용접 부위와 반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활성 가스는 용접 부위를 보호하고 용접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화물을 방지하여 용접 부위의 강도와 내구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불활성 가스는 미그(MIG) 또는 티크(TIG) 용접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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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선대 위에서의 선체 건조 방식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층식 건조법
  2. 윤절 건조법
  3. 피라미드식 건조법
  4. 다점 건조법
(정답률: 알수없음)
  • 피라미드식 건조법은 선체를 측면에서 지지하고, 위쪽으로 점점 좁아지는 피라미드 모양의 건조대 위에 올려놓고 건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선체의 중심에 무게를 집중시키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고, 건조대의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 및 해체가 용이합니다. 또한, 선체의 모양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유형의 선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대 위에서의 선체 건조 방식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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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진수 방법 중 현대의 대형 조선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종진수
  2. 횡진수
  3. 건조선거내 진수
  4. 볼식 진수
(정답률: 알수없음)
  • 현대의 대형 조선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진수 방법은 "건조선거내 진수"입니다. 이는 건조장 내부에서 선체를 진수시키는 방법으로, 선체를 건조장 내부에서 직접 조립하고 진수시키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아 안전하고 안정적인 진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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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연소속도가 빠르고, 역화, 역류의 위험성이 있으며 폭발한계가 넓으므로 좁은 곳에서 작업할 때는 가스의 누출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절단 방법은?

  1. 프로판가스 절단
  2. 파우더 절단
  3. 플라즈마 절단
  4. 아세틸렌가스 절단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틸렌가스 절단은 연소속도가 빠르고, 역화, 역류의 위험성이 있으며 폭발한계가 넓기 때문에 좁은 곳에서 작업할 때 가스의 누출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좁은 곳에서의 작업에 적합하지 않은 다른 절단 방법들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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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용기나 가스관 혹은 가스호스에서의 가스 누설 여부를 점검할 때 사용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성냥불
  2. 라이터 불
  3. 비눗물
  4. 수도물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는 불에 의해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스 누설 여부를 확인할 때는 불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비눗물은 가스 누설 시 가스에서 나오는 기체와 반응하여 거품이 생기기 때문에 가스 누설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눗물은 불에 의해 폭발할 위험이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용기나 가스관, 가스호스에서의 가스 누설 여부를 점검할 때는 비눗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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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용접 작업시 아크 빛으로 눈이 충혈된 경우 가장 적절한 응급 조치는?

  1. 안약을 넣고 계속 작업한다.
  2. 빛이 없는 곳에서 냉습포를 눈 위에 얹고 안정을 취한다.
  3. 눈에 소금물을 넣어 씻어낸다.
  4. 밖에 나가 먼 산을 바라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 빛으로 눈이 충혈된 경우는 눈이나 시력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즉시 응급 조치가 필요합니다. 빛이 없는 곳에서 냉습포를 눈 위에 얹고 안정을 취하는 것은 눈을 쉬게 하고 충혈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눈을 보호하면서 눈의 열을 낮추고 충혈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응급 조치입니다. 안약을 넣거나 눈에 소금물을 넣어 씻어내는 것은 오히려 눈을 자극하여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밖에 나가 먼 산을 바라보는 것은 눈을 쉬게 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충혈을 완화시키는 데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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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선도 작업시 원호 이외의 불규칙한 곡선을 그을 때에 사용하는 공구는?

  1. 강재 줄자
  2. 배튼
  3. 곱자
  4. 빔 컴퍼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도 작업시 원호 이외의 불규칙한 곡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곡선을 따라가며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진 공구 중에서 "배튼"은 곡선을 따라가며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구로, 다른 보기들인 강재 줄자, 곱자, 빔 컴퍼스는 직선이나 원호 등의 규칙적인 도형을 그리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배튼"이 선도 작업시 원호 이외의 불규칙한 곡선을 그리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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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배관공사에서 강관의 중간 이음쇠가 아닌 것은?

  1. 유니언
  2. 엘보
  3. 리듀셔
  4. 플러그
(정답률: 알수없음)
  • 플러그는 강관의 중간 이음쇠가 아니라, 강관의 끝을 막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플러그는 강관의 연결에 사용되는 이음쇠가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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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저외판과 내저판 사이에 위치하며 횡강도를 주로 담당하는 부재는?

  1. 사이드 거더
  2. 실체 늑판
  3. 중심선 브래킷
  4. 중심선 거더
(정답률: 알수없음)
  • 선저외판과 내저판 사이에 위치한 부재는 횡강도를 주로 담당하는데, 이는 차체의 좌우 흔들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실체 늑판은 차체의 횡강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며, 차체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체 늑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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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선체 횡방향의 하중을 담당하는 횡강도 부재가 아닌 것은?

  1. 횡격벽
  2. 특설늑골
  3. 중심선 거더
  4. 갑판보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횡방향의 하중을 담당하는 부재는 횡강도 부재입니다. 그러나 중심선 거더는 선체의 중심선을 따라 위치하며, 선체의 구조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횡방향 하중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선체의 전체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부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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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갑판 스트링거(deck stringer)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현측 후판과 접촉하는 강판이다.
  2. 종강도보다는 횡강도에 크게 기여하는 부재이다.
  3. 양상 측판이라고도 한다.
  4. 두께는 갑판의 다른 강판보다 약간 두껍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종강도보다는 횡강도에 크게 기여하는 부재이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갑판 스트링거는 종강도와 횡강도 모두에 기여하는 부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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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마진 플레이트와 선측 늑골을 결합하는 부재는?

  1. 내저판
  2. 거싯판
  3. 마진 앵글
  4. 늑골 브래킷
(정답률: 알수없음)
  • 마진 플레이트와 선측 늑골을 결합하는 부재는 늑골 브래킷입니다. 이는 늑골 브래킷이 마진 플레이트와 선측 늑골을 각각 지지하면서 서로 연결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늑골 브래킷은 마진 플레이트와 선측 늑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구조적인 강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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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연료유 탱크 및 윤활유 탱크와 청수 탱크 사이에 설치되는 것은?

  1. 디프 탱크
  2. 코퍼댐(cofferdam)
  3. 보이드 탱크
  4. 트리밍 탱크
(정답률: 알수없음)
  • 코퍼댐은 연료유 탱크 및 윤활유 탱크와 청수 탱크 사이에 설치되는데, 이는 각 탱크의 유출 및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중간에 장벽을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따라서 코퍼댐은 각 탱크 사이의 경계를 구분하고, 유출 사고 발생 시 탱크 간 오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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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선박구조 및 조선제조

41. Ⓐ선의 용도에 따른 명칭은?

  1. 치수선
  2. 지시선
  3. 설명선
  4. 표면 처리선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에서 선의 역할은 물체의 형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제작 과정에서 가공이나 조립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선을 지시선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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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아래와 같은 도형의 정면도는? (단, 화살표 방향이 정면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면에서 보았을 때, 도형의 가장자리가 모두 보이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은 도형의 가장자리가 모두 보이는 유일한 모습입니다. "", "", ""는 도형의 일부분만 보이거나 가장자리가 잘려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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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면상에 공구나 지그 등의 사용 위치를 참고로 표시하는 선은?

  1. 피치선
  2. 절단선
  3. 은선
  4. 가상선
(정답률: 알수없음)
  • 도면상에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선으로, 공구나 지그 등의 사용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가상선"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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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체 선도인 정면선도에 직선으로 나타나는 것은?

  1. 수선
  2. 갑판 현측선
  3. 불워크선
  4. 횡 단면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정면선도는 선체의 전면을 직선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때, 수선은 선체의 중심선과 수직인 직선으로, 선체의 대칭성과 중심선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면선도에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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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박구조도에서 굵은 파선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것은?

  1. 강판의 뒷면에 있는 특설늑골
  2. 갑판 아래에 있는 격벽
  3. 강판의 뒷면에 있는 브래킷
  4. 면재 쪽에서 본 거더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구조도에서 굵은 파선은 강도가 높은 부분을 나타내는데, 강판의 뒷면에 있는 특설늑골은 강도가 높은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굵은 파선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는 선박의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지만, 굵은 파선으로 나타내지 않는 이유는 다른 부분들에 비해 강도가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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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선박의 일반배치도에서 선수창을 나타내는 약자는?

  1. F.O.T
  2. F.W.T
  3. A.P.T
  4. F.P.T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일반배치도에서 선수창을 나타내는 약자는 "F.P.T"입니다. 이는 "Fore Peak Tank"의 약자로, 선수창이 선박의 선두 부분인 Fore에 위치하며, 그 안에는 선체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물을 채워두는 탱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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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체 구조도의 제도에 관한 약속으로 잘못된 것은?

  1. 평면도에 도시되는 면은 윗면이다.
  2. 정면도에 도시되는 면은 선미쪽면이다.
  3. 측면도에 도시되는 면은 바깥쪽면이다.
  4. 측면도는 선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임의의 거리만큼 떨어져 있는 부재를 나타낸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측면도는 선체를 옆에서 바라본 모습을 나타내는 도면이기 때문에, 바깥쪽면이 도시되어야 옆에서 볼 때 선체의 형태와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측면도에 도시되는 면은 바깥쪽면이다."가 옳은 약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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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선체 공작도에 (U)로 표시된 기호의 뜻은?

  1. 상면을 나타낸다.
  2. 하면을 나타낸다.
  3. 좌측면을 나타낸다.
  4. 우측면을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U) 기호는 선체 공작도에서 하면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U)는 일종의 화살표로, 선체의 아래쪽을 가리키며, 이는 하면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U) 기호가 있는 부분은 선체의 하면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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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선박의 정박, 계류 등에 필요한 장치와 부속 이음쇠의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1. 하역 장치도
  2. 파이프 의장도
  3. 갑판 의장도
  4. 양묘계선 장치도
(정답률: 알수없음)
  • 양묘계선 장치는 선박이 정박 또는 계류할 때 사용되는 장치로, 선박의 위치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박의 안전과 관련이 깊으며, 이를 나타내는 도면이 양묘계선 장치도입니다. 하역 장치도는 화물을 싣고 내리는 장치, 파이프 의장도는 선박 내부의 파이프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 갑판 의장도는 선박의 갑판 구조를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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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제실 장치도에서 다음 약도가 뜻하는 것은?

  1. 강재문
  2. 목재문
  3. 덮개문
  4. 통풍구 있는 목재문
(정답률: 알수없음)
  • 약도에서 표시된 문은 "강재문"으로, 이는 강철로 만들어진 문을 의미합니다. 이유는 약도에서 "강재문"이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목재문"과 "덮개문"은 나무로 만들어진 문이며, "통풍구 있는 목재문"은 나무로 만들어졌지만 통풍구가 있는 문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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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체의 중앙부에 화물을 많이 적재하고, 선수미부에 적게 적재하였을 때의 상태는?

  1. 래킹
  2. 비틀림
  3. 호깅
  4. 새깅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중앙부에 화물을 많이 적재하고, 선수미부에 적게 적재하면 선체가 앞으로 기울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새깅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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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타판의 전체 면적이 회전 축의 뒤쪽에 위치하는 타는?

  1. 균형 타
  2. 반균형 타
  3. 매달림 타
  4. 불균형 타
(정답률: 알수없음)
  • 타판의 전체 면적이 회전 축의 뒤쪽에 위치하는 경우, 타판의 중심과 회전축이 일치하지 않아서 불균형한 상태가 되며, 이러한 상태를 불균형 타라고 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회전 중에 타판이 흔들리거나 불안정한 운동을 하게 되어 안전에 위험이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불균형 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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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중앙횡단면도가 아래 그림과 같은 선박은?

  1. 컨테이너 운반선
  2. 산적 화물선
  3. 유조선
  4. 여객선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횡단면도를 보면 선박 내부에는 큰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큰 화물실이 있고, 선박의 전체적인 모양이 둥글고 뚜렷한 선이 없는 것으로 보아 산적 화물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컨테이너 운반선은 보다 정형화된 모양과 큰 컨테이너 운반을 위한 큰 크레인이 있어야 하며, 유조선은 선체 내부에 큰 탱크가 있어 유류 등을 운반합니다. 여객선은 승객을 위한 시설이 많이 있어야 하며, 선체 모양도 다릅니다. 따라서, 산적 화물선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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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선저 구조도에 나타나지 않는 선체 부재는?

  1. 조립 늑판(open floor)
  2. 내저판(inner bottom plate)
  3. 팬팅 종통재(panting stringer)
  4. 선저 종부재(bottom longitudinal)
(정답률: 알수없음)
  • 팬팅 종통재는 선체의 흔들림을 제어하기 위한 부재로, 선체의 횡단면에서 볼 때 선체 중앙에 위치하며, 선저 구조도에서도 중앙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이 부재는 선저 구조도에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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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체의 개략적인 형상과 주요 설비의 기본적인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1. 강재배치도
  2. 중앙횡단면도
  3. 갑판구조도
  4. 일반배치도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형상과 주요 설비의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일반적으로 일반배치도라고 부릅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선체 전반적인 형상과 설비의 배치를 나타내는 종합적인 도면이기 때문입니다. 강재배치도는 강재의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 중앙횡단면도는 선체의 중앙부를 가로질러 자른 단면을 나타내는 도면, 갑판구조도는 선박의 갑판 구조를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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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평판 용골의 장점인 것은?

  1. 횡요 방지 효과가 있다.
  2. 선저에 직접 손상을 받을 위험이 있다.
  3. 선저의 기밀 유지가 어렵다.
  4. 흘수를 증가시키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 용골은 흘수를 증가시키지 않는 이유는 내부 구조가 밀도가 높고 균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흘수가 증가되지 않아 물질의 이동이 느리고 안정적이며, 이는 재생과 치유에 유리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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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격벽의 종류 중 유체의 자유표면 효과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수밀 격벽
  2. 제수 격벽
  3. 디프 탱크
  4. 칸막이 격벽
(정답률: 알수없음)
  • 제수 격벽은 유체의 자유표면 효과를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제수 격벽 내부에 있는 물체가 유체의 흐름을 방해하여 유동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수 격벽은 수밀 격벽, 디프 탱크, 칸막이 격벽과 같은 다른 격벽 종류와는 목적과 사용 방법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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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타(rudder)를 좌우 어느 쪽으로 회전시켰을 경우, 선체 중심선과 타가 이루는 각을 타각(rudder angle)이라고 하는데 이론적인 타의 최대 효율 타각은?

  1. 30°
  2. 35°
  3. 45°
  4. 60°
(정답률: 알수없음)
  • 타각이 작을수록 선체에 대한 타의 힘이 작아지고, 타각이 클수록 선체에 대한 타의 힘이 커지지만, 일정한 타각 이상으로는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이유는 타각이 너무 클 경우, 물류의 저항이 증가하여 선체의 속도가 느려지고, 또한 타각이 너무 크면 선체의 방향을 제어하는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타의 최대 효율 타각은 대략 45°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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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선체에 갑판실을 설치하는 주된 목적은?

  1. 능파성 증대
  2. 기관실 보호
  3. 종강도 보강
  4. 선실 확보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에 갑판실을 설치하는 주된 목적은 선실 확보입니다. 갑판실은 선체 내부에 추가적인 공간을 제공하여 선실의 수를 늘리고, 승무원 및 승객의 숙박 및 생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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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조선에서 기관실을 중앙에 배치하는 것과 비교하여 선미에 배치했을 때의 장점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코퍼댐의 수를 늘릴 수 있고, 화물유 펌프실도 선수미 2곳에 설치하므로 효율적이다.
  2. 화물유 탱크를 종통하는 종격벽을 단절하지 않으므로 새깅 상태 등에서 강도상 유리하다.
  3. 기관실의 굴뚝이 화물유 탱크와 거리를 두고 설치되므로 화재의 위험이 줄어든다
  4. 축로를 유밀로 할 필요가 없고 축계의 길이도 짧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유 탱크를 종통하는 종격벽을 단절하지 않으므로 새깅 상태 등에서 강도상 유리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문장이 이상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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