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2002-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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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지역에서 지하차도 굴착공사를 하고자 하는자는 가스안전 영향평가서를 작성하여 누구에게 제출하여야 하는가?

  1. 지하철공사
  2. 한국가스공사
  3. 시·도지사
  4. 해당 도시가스 사업자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안전 영향평가서는 도시가스 사업자가 아닌 외부인이 작성해야 하며, 이를 시·도지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는 지하차도 굴착공사가 도시가스 시설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도시가스 사업자와 함께 시·도지사가 이를 검토하고 승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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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수도관을 도시가스배관 주위에 매설시 도시가스배관 외면과 상수도관과의 최소 이격거리는?

  1. 60cm 이상
  2. 1m 이상
  3. 30cm 이상
  4. 50cm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가스배관은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최소한의 이격거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상수도관과 도시가스배관 사이의 최소 이격거리는 30cm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격거리가 더 멀어질수록 안전성이 높아지지만, 공간적 제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이격거리가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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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하 전력케이블이 지상 전주로 입상 또는 지상 전력선이 지하 전력케이블로 입하하는 전주 주변에서의 건설기계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력케이블이 입상 또는 입하하는 전주상에는 기기가 설치되어 있어 절대로 접촉 또는 근접해서는 안된다.
  2. 지상 전주의 전력선이 지하 전력케이블로 입하하는 전주는 전력선이 케이블로 되어있어 중장비가 접촉해도 무관하다.
  3. 지하 전력케이블이 지상전주로 입상하는 전주는 전력선이 케이블로 되어있어 중장비가 접촉해도 무관하다.
  4. 전력케이블이 입상 또는 입하하는 전주의 전력선은 모두 케이블로 되어있어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케이블이 입상 또는 입하하는 전주상에는 기기가 설치되어 있어 절대로 접촉 또는 근접해서는 안된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것으로, 전력케이블은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노출되거나 손상될 경우 전기적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설기계 작업 시에는 전주 주변에서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특히 더욱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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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은 토크 변환기의 내부구조이다. 꿩, 꿰부분의 명칭은?

  1. 구동축, 기관 플라이휠
  2. 일방향클러치, 하우징
  3. 임펠러, 선기어
  4. 플라네터리기어, 하우징
(정답률: 알수없음)
  • 꿩 부분은 구동축과 기관 플라이휠이 연결되어 있으며, 꿰 부분은 일방향클러치와 하우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토크 변환기의 작동 원리에 따라 구동축에서 전달되는 동력을 일방향으로만 전달하기 위해 일방향클러치가 사용되고, 이를 감싸는 하우징은 전체적인 구조를 보호하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방향클러치, 하우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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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기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슈를 직접 작동시키는 것은?

  1. 유압
  2. 릴레이 밸브
  3. 푸시로드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기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슈를 직접 작동시키는 것은 캠입니다. 캠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슈를 움직여 브레이크 패드가 바퀴에 가해지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캠은 브레이크 페달과 브레이크슈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브레이크 페달의 압력을 브레이크슈로 전달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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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행장치의 스프로켓이 이상 마멸하는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실 마모
  2. 라이닝의 마모과대
  3. 트랙의 장력 과대
  4. 작동유의 부족
(정답률: 알수없음)
  • 주행장치의 스프로켓은 트랙과 연결되어 움직이는데, 트랙의 장력이 과대하면 스프로켓과 트랙 사이의 마찰이 증가하여 스프로켓의 마모가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랙의 장력 과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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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모우터그레이더 운행에 따른 안전 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시어핀 교환시는 필히 엔진을 정지시킨다.
  2. 엔진 시동후 약 5분간은 공회전 시켜야 한다.
  3. 주차시 또는 공차로 운행시는 삽이 옆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4. 경사지를 내려갈때는 항상 클러치를 차단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경사지를 내려갈때는 항상 클러치를 차단시킨다."가 틀린 이유는, 실제로는 경사지를 내려갈 때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조절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클러치를 밟아 변속을 하여 속도를 조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클러치를 차단시키면 차량이 미끄러져서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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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굴삭기의 작업 중 운전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온도 게이지
  2. 엔진속도 게이지
  3. 장비의 잡음 상태
  4. 작업속도 게이지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속도 게이지는 굴삭기의 작업속도를 나타내는 게이지로, 운전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작업속도를 조절하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입니다. 반면에 온도 게이지는 엔진과 유압 시스템의 온도를 나타내는 게이지이고, 엔진속도 게이지는 엔진의 속도를 나타내는 게이지입니다. 또한 장비의 잡음 상태는 굴삭기의 이상 여부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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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장력 조정은?

  1. 하부 롤러의 시임을 조정한다.
  2. 긴도조정 실린더로 한다.
  3. 상부 롤러의 베어링으로 한다.
  4. 스프라켓의 조정볼트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랙장력은 트랙의 긴도를 조절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긴도조정 실린더를 사용하여 트랙의 긴도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부 롤러, 상부 롤러, 스프라켓의 조정볼트는 트랙의 긴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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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게차의 하역방법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짐을 내릴 때 가속 페달은 사용하지 않는다.
  2. 짐을 내릴 때는 마스트를 앞으로 약 4° 정도 기울인다.
  3. 리프트레버 사용시 눈은 마스트를 주시한다.
  4. 짐을 내릴 때 틸트레버 조작은 필요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짐을 내릴 때 틸트레버 조작은 필요없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지게차의 틸트레버는 포크리프트의 포크를 기울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짐을 내릴 때도 틸트레버를 사용하여 포크를 기울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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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지게차 작업장치의 동력전달 기구가 아닌 것은?

  1. 트랜치호
  2. 틸트실린더
  3. 리프트실린더
  4. 유압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랜치호는 지게차 작업장치의 동력전달 기구가 아닙니다. 트랜치호는 지게차의 구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틸트실린더, 리프트실린더, 유압펌프는 지게차 작업장치의 동력전달 기구 중 하나입니다. 틸트실린더는 포크리프트의 포크를 기울이는 역할을 하고, 리프트실린더는 포크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펌프는 유압액을 움직여 작업장치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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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로에서 굴착작업 중에 154kV 지중 송전케이블을 손상시켜 누유 중이다. 조치 중 맞는 것은?

  1. 신속히 시설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2. 미세하게 누유되면 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3. 헝겁, 튜브 등으로 감아서 누유되지 않도록 조치 후 계속 작업한다.
  4. 기름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신속히 되메운다.
(정답률: 알수없음)
  • 154kV 지중 송전케이블은 전기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시설이므로, 손상이 발생하면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조치는 시설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전문적인 조치가 필요하며, 안전한 대처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누유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지만, 이 경우에는 전기 안전 문제가 우선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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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에서 에어클리너가 막히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가?

  1. 배기색은 검고, 출력은 증가한다.
  2. 배기색은 백색이고, 출력은 정상이다.
  3. 배기색은 검고, 출력은 저하된다.
  4. 배기색은 희고, 출력은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어클리너가 막히면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되어 배기가 검게 나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연소 효율이 떨어지고 출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색은 검고, 출력은 저하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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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관의 커넥팅로드가 부러질 경우 직접 영향을 받는 곳은 ?

  1. 오일팬
  2. 밸브
  3. 실린더
  4. 실린더 헤드
(정답률: 알수없음)
  • 기관의 커넥팅로드는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커넥팅로드가 부러질 경우 직접 영향을 받는 곳은 실린더입니다. 실린더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곳으로, 커넥팅로드의 부러짐으로 인해 실린더 내부의 부품들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는 커넥팅로드의 부러짐으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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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의 피스톤이 고착되는 원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기관오일이 너무 많았을 때
  2. 피스톤 간극이 적을 때
  3. 기관오일이 부족하였을 때
  4. 기관이 과열되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기관오일이 너무 많을 경우,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의 오일 필름이 너무 두껍게 형성되어 피스톤의 움직임을 방해하게 되어 고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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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압력의 단위가 아닌 것은?

  1. psi
  2. ㎏f/㎝2
  3. bar
  4. dyn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yne"입니다.

    "psi"는 파운드 퍼 스퀘어 인치, "㎏f/㎝2"는 킬로그램 힘 퍼 스퀘어 센티미터, "bar"는 바로 압력의 단위입니다.

    하지만 "dyne"은 힘의 단위이며, 압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압력의 단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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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크랭크축에 의해서 구동되지 않는 것은?

  1. 발전기
  2. 와이퍼 모터
  3. 워터 펌프
  4. 캠 샤프트
(정답률: 알수없음)
  • 크랭크축은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발전기, 워터 펌프, 캠 샤프트는 모두 크랭크축에 의해 구동됩니다. 하지만 와이퍼 모터는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 의해 구동되므로 크랭크축에 의해 구동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와이퍼 모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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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라디에이터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냉각핀
  2. 코어
  3. 냉각수 주입구
  4. 물재킷
(정답률: 알수없음)
  • 라디에이터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냉각핀과 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냉각수를 주입하기 위한 주입구도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하지만 물재킷은 라디에이터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물재킷은 엔진 내부에서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라디에이터와는 별개의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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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냉각팬의 벨트 유격이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된다.
  2. 벨트가 절단된다.
  3. 점화시기가 빨라진다.
  4. 베어링의 마모가 심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냉각팬의 벨트 유격이 너무 클 경우, 냉각팬의 회전 속도가 감소하게 되어 열이 효과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엔진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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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물자킷내의 물때 형성
  2. 팬벨트의 장력 과다
  3. 분사시기의 부적당
  4. 냉각수 부족
(정답률: 알수없음)
  • 팬벨트의 장력 과다는 기계의 부품 중 하나인 팬벨트가 너무 많은 힘을 받아서 과열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팬벨트가 너무 긴 시간 동안 사용되거나, 벨트의 길이가 부적절하게 조절되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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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윤활유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연소작용
  2. 냉각작용
  3. 윤활작용
  4. 방청작용
(정답률: 알수없음)
  • 윤활유는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윤활작용과 냉각작용, 그리고 방청작용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연소작용은 윤활유의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연소작용은 연료와 산소가 화학 반응을 일으켜 열과 가스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윤활유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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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오일여과기의 역할은?

  1. 연료와 오일 정유작용
  2. 오일의 압송
  3. 오일 세정작용
  4. 오일의 순환작용
(정답률: 알수없음)
  • 오일여과기는 오일 내부에 불순물이나 먼지 등이 섞이는 것을 막아 엔진 내부의 오염을 방지하고 오일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오일의 성능을 유지하고 오일 세정작용을 수행하여 엔진 내부의 부식과 마모를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오일여과기의 역할은 "오일 세정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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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엔진의 유압이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1. 윤활유 펌프의 각부 마멸이 심하다.
  2. 기관 각부의 마모가 심하다.
  3.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다.
  4. 윤활유량이 부족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으면 엔진 내부를 움직이는 부품들 간의 마찰이 증가하여 유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의 유압이 낮은 원인 중 하나가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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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냉각장치에 사용되는 전동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냉각수 온도에 따라 작동한다.
  2. 팬 벨트는 필요없다.
  3. 형식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약 85∼100℃에서 간헐적으로 작동한다.
  4. 엔진 시동되면 회전하는 상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엔진 시동되면 회전하는 상태다."

    설명: 전동팬은 엔진의 온도에 따라 작동하며, 엔진 시동 시에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엔진이 냉각수를 통해 충분히 냉각되어 팬이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엔진 시동 시에는 전동팬은 회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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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C 발전기의 출력은 무엇을 변화시켜 조정하는가?

  1. 스테이터 전류
  2. 축전지 전압
  3. 로터 전류
  4. 발전기의 회전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AC 발전기의 출력은 로터 전류를 변화시켜 조정합니다. 이는 로터 전류가 스테이터 전류와 상호작용하여 회전자 자기장을 생성하고, 이 자기장이 스테이터 코일을 통해 전기력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터 전류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하여 발전기의 출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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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교류 발전기에서 회전체에 해당하는 것은?

  1. 엔드프레임
  2. 스테이터
  3. 로터
  4. 브러시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발전기에서 회전체는 전기력을 생성하는 부분으로, 회전하는 부분을 로터라고 합니다. 따라서 로터가 정답입니다. 엔드프레임은 로터와 스테이터를 감싸는 외부 프레임을 말하며, 스테이터는 로터 주변에 위치한 고정자입니다. 브러시는 전기를 전달하는 부품으로,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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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에어컨 장치에서 환경보존을 위한 대체물질로 신냉매 가스에 해당되는 것은?

  1. R-12a
  2. R-134a
  3. R-12
  4. R-22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134a"입니다. 이는 환경보존을 위한 대체물질로 사용되는 가스 중 하나이며, 다른 보기들은 이전에 사용되던 물질들입니다. R-12a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물질이며, R-12와 R-22는 오존층 파괴 가능성이 있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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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젤기관을 공회전시 유압계의 경보램프가 꺼지지 않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오일팬의 유량 부족
  2. 유압 조정밸브 불량
  3. 오일여과기 막힘
  4. 팬벨트의 늘어짐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에서 유압계의 경보램프가 꺼지지 않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오일팬의 유량 부족, 유압 조정밸브 불량, 오일여과기 막힘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팬벨트의 늘어짐은 유압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팬벨트의 늘어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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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회로에서 휴즈에는 몇 A가 흐르는가?

  1. 5A
  2. 10A
  3. 50A
  4. 100A
(정답률: 알수없음)
  • 휴즈는 전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커지면 녹아서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회로에서는 20V의 전압이 2옴의 저항을 통해 흐르고 있으므로, 오름쪽 점과 내려가는 쪽 점 사이의 전압차는 20V입니다. 이 때, 오름쪽 점에서 내려가는 쪽 점으로 흐르는 전류는 오름쪽 점과 내려가는 쪽 점 사이의 저항인 2옴으로 나눈 값인 10A가 됩니다. 따라서, 이 회로에서는 10A의 전류가 휴즈를 통해 흐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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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교류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되는 곳은?

  1. 스테이터
  2. 전기자
  3. 정류자
  4. 로터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되는 곳은 스테이터입니다. 스테이터는 회전자인 로터 주위에 위치하며, 자석장을 만들어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는 교류발전기에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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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유압실린더의 누유검사 방법 중 틀린 것은?

  1. 정상적인 작동온도에서 실시한다.
  2. 각 유압실린더를 몇 번씩 작동 후 점검한다.
  3. 얇은 종이를 펴서 로드에 대고 앞뒤로 움직여 본다.
  4. 얇은 가죽이나 V패킹으로 교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얇은 가죽이나 V패킹으로 교환하는 것은 누유검사 방법이 아니라 유압실린더의 누유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누유검사 방법은 정상적인 작동온도에서 실시하고, 각 유압실린더를 몇 번씩 작동 후 점검하며, 얇은 종이를 펴서 로드에 대고 앞뒤로 움직여 본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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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유체클러치에서 와류를 감소시키는 장치는?

  1. 가이드링
  2. 스테이터
  3. 임펠러
  4.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유체클러치에서 와류를 감소시키는 장치는 가이드링입니다. 가이드링은 유체가 유동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와류를 감소시켜 유체의 흐름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비해 스테이터, 임펠러, 펌프는 유체를 움직이거나 압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와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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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은 유압장치의 장점을 기술하였다. 틀린 것은?

  1. 소형장치로 큰 출력을 발생한다.
  2. 무단변속이 가능하고 정확한 위치제어를 할 수 있다.
  3. 과부하에 대한 안전장치가 간단하고 정확하다.
  4. 유온의 영향이 있어도 정밀한 속도와 제어가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장치는 유체의 특성상 압축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밀한 속도와 제어가 가능하다. 따라서 유온의 영향이 있어도 유체의 밀도 변화가 거의 없어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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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의 점도가 낮아졌을 때
  2.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3. 계통내에서 누설이 있을 때
  4. 오일펌프의 마모
(정답률: 알수없음)
  •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는 오일이 더 느리게 흐르기 때문에 압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은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가 아니라, 계통내에서 누설이 있거나 오일펌프의 마모 등 다른 원인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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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안쪽 로터가 회전하면 바깥쪽 로터도 동시에 회전하는 유압 펌프는?

  1. 트로코이드 펌프(trochoid pump)
  2. 액시얼 피스톤 펌프(axial piston pump)
  3. 레디얼 피스톤 펌프(radial piston pump)
  4. 사판형 피스톤 펌프(swash plate piston pump)
(정답률: 알수없음)
  • 트로코이드 펌프는 내부 구조가 두 개의 로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쪽 로터가 회전하면 바깥쪽 로터도 동시에 회전하여 유체를 펌핑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펌프의 효율성이 높아지며, 소음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트로코이드 펌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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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경우는?

  1.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이 낮을 때
  2. 유압유의 점도가 낮을 때
  3. 펌프의 회전이 너무 빠를 때
  4.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고 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펌프는 오일을 흡입하여 압력을 발생시켜 유압장치를 작동시키는데, 이때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면 오일이 제대로 흡입되지 못하고 공기가 흡입되어 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때는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고 있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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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펌프에서 토출이 가능한 것은?

  1. 탱크의 유면이 낮다.
  2. 흡입쪽 스트레이너가 막혔다.
  3. 펌프 회전 방향이 반대다.
  4. 작동유의 점도가 낮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펌프에서 토출이 가능한 것은 작동유의 점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작동유의 점도가 낮으면 유체의 저항이 적어지고, 펌프가 유체를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점도가 높으면 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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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 회로내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유압조정밸브 고착
  2. 오일의 점도가 묽음
  3. 오일 파이프 파손
  4. 오일 압력게이지 고장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조정밸브가 고착되면 유압 회로내의 압력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유압조정밸브 고착은 유압 회로내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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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플러싱 후의 처리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라인필터 엘리먼트를 교환한다.
  2. 잔류 플러싱 오일을 반드시 제거하여야 한다.
  3. 작동유 보충은 24시간 경과후 하는 것이 좋다.
  4. 작동유 탱크 내부를 다시 청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동유 보충은 24시간 경과후 하는 것이 좋다는 이유는 엔진이 작동하면서 작동유가 순환되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보충이 필요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즉시 보충을 하지 않아도 되며, 24시간 이후에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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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기기의 작동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가?

  1. 유압펌프의 토출유량을 증가시킨다.
  2. 유압펌프의 토출압력을 높인다.
  3. 유압모터의 압력을 높인다.
  4. 유압모터의 크기를 작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기기의 작동속도는 유압펌프가 공급하는 유압유량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유압기기의 작동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압펌프의 토출유량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유압펌프가 공급하는 유압유량이 많아지면 유압기기의 작동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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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유압모터를 선택할 때 관계 없는 것은?

  1. 동력
  2. 효율
  3. 점도
  4. 부하
(정답률: 알수없음)
  • 점도는 유압모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인 동력, 효율, 부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관계 없는 것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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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실린더의 명칭은?

  1. 단동 실린더
  2. 단동 다단실린더
  3. 복동 실린더
  4. 복동 이중실린더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피스톤이 한 번 움직일 때마다 공기가 두 번 압축되고 펴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동 원리를 "복동"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실린더는 "복동 실린더"입니다. "단동 실린더"는 피스톤이 한 번 움직일 때마다 공기가 한 번 압축되고 펴지는 실린더를 말하며, "단동 다단실린더"는 여러 개의 실린더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복동 이중실린더"는 두 개의 실린더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피스톤이 움직일 때마다 공기가 압축되고 펴지는 것을 두 번 일어나게 하는 실린더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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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매매를 위하여 건설기계매매사업장에 제시된 건설기계를 운행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닌 것은?

  1. 정비를 받고자 하는 경우
  2. 매수인의 요구에 의하여 2킬로미터 이내의 거리를 시험운행하고자 하는 경우
  3. 정기검사를 받고자 하는 경우
  4. 일시 대여하고자 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일시 대여하고자 하는 경우는 건설기계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운행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건설기계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필요한 정비, 시험운행, 정기검사 등의 경우이므로 운행할 수 있는 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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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할 건설기계 중 해당 건설기계가 위치한 장소에서 검사를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

  1. 자체중량이 40톤 이상 또는 축중이 10톤 이상인 경우
  2. 너비가 2.5m 이상인 경우
  3. 최고속도가 시간당 35km 미만인 경우
  4. 도서지역에 있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너비가 2.5m 이상인 경우는 검사소 내부의 검사장비로는 측정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건설기계가 위치한 장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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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등록번호표 봉인자는 등록번호표 제작 등의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며칠 이내에 시행하여야 하는가?

  1. 5일
  2. 10일
  3. 3일
  4. 7일
(정답률: 알수없음)
  • 등록번호표 봉인자는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시행해야 합니다. 이는 관련 법령에서 정한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등록번호표 제작 등의 신청을 받은 후 7일 이내에 등록번호표 봉인자는 작업을 완료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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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팔을 차체의 밖으로 내어 45도 밑으로 펴서 상하로 흔들고 있을 때의 신호는?

  1. 정지신호
  2. 서행신호
  3. 주의신호
  4. 앞지르기 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팔을 차체의 밖으로 내어 45도 밑으로 흔들고 있을 때는 서행신호를 나타냅니다. 이는 운전자가 차량을 서행하고 있음을 알리는 신호로, 주변 차량들에게 안전 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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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편도 4차로의 경우 교차로 30미터 전방에서 우회전을 하려면 몇차로로 진입 통행해야 하는가?

  1. 4차로로 통행한다.
  2. 1차로로 통행한다.
  3. 4차로와 3차로로 통행한다.
  4. 2차로와 1차로로 통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우회전을 하려면 우측으로 이동해야 하므로, 4차로로 진입하여 우회전을 해야 한다. 다른 차로로 진입하면 우회전을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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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로교통법상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

  1. 보조표지
  2. 안심표지
  3. 주의표지
  4. 규제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안심표지는 도로교통법상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은 표지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도로교통법상 안전표지의 종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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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교차로 또는 그 부근에서 긴급 자동차가 접근하였을 때 피양 방법으로서 옳은 것은?

  1. 그대로 진행 방향으로 진행을 계속한다.
  2. 교차로를 피하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한다.
  3. 서행하면서 앞지르기를 하라는 신호를 한다.
  4. 교차로의 우측단에 일시 정지하여 진로를 피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차로는 많은 차량이 서로 교차하고 충돌할 가능성이 높은 위험한 지점입니다. 따라서 긴급 자동차가 접근할 때는 다른 차량들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차로를 피하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차량들과 충돌할 위험이 줄어들고 긴급 자동차가 우선적으로 지나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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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밤에 자동차가 도로 우측에 일시 정차할 때에 켜야 할 등화는?

  1. 차폭등과 미등
  2. 차폭등과 번호등
  3. 전조등과 미등
  4. 전조등과 차폭등
(정답률: 알수없음)
  • 밤에 자동차가 도로 우측에 일시 정차할 때에는 차폭등과 미등을 켜야 합니다. 이는 차폭등이 차량의 위치를 알리고, 미등이 다른 차량과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번호등은 차량의 식별을 위한 것이며, 전조등은 주행 중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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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장에서 휘발유 화재가 일어났을 경우 가장 적절한 소화 방법은?

  1. 물 호스의 사용
  2. 불의 확대를 막는 덮개의 사용
  3. 소다 소화기의 사용
  4. 탄산가스 소화기의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휘발유는 물과 반응하여 불을 더욱 커지게 할 수 있으므로 물 호스의 사용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덮개를 사용하면 불의 확대를 막을 수는 있지만, 화재를 직접적으로 소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다 소화기는 휘발유 화재에는 효과가 떨어지는데, 이는 소다가 휘발유와 반응하여 불을 더욱 커지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탄산가스 소화기의 사용이 가장 적절합니다. 탄산가스는 산소를 차단하여 불꽃을 꺼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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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안전사항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전기장치는 반드시 접지하여야 한다.
  2. 모든 계기 사용시는 최대 측정 범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퓨즈는 용량이 맞는 것을 끼워야 한다.
  4. 전선의 접속은 접촉저항이 크게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선의 접속은 접촉저항이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전선의 접촉저항이 크면 전기가 흐르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여 전선이 녹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선의 접속은 꼭 접촉저항이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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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연성 가스 저장실에서의 안전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기름걸레를 통과 통 사이에 끼워 충격을 적게 한다.
  2. 사람들이 담배불을 가지고 출입한다.
  3. 휴대용 전등을 사용한다.
  4. 조명은 형광등이나 백열등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연성 가스는 불에 접촉하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를 이용한 휴대용 전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담배불을 가지고 출입하면 불꽃이 가스에 접촉하여 폭발할 위험이 있고, 기름걸레를 통과 통 사이에 끼워 충격을 적게 한다고 해도 가스 누출로 인한 폭발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를 이용한 휴대용 전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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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적당치 않은 방법은?

  1. 장갑에 기름을 묻히고 든다.
  2.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3. 가능한 이동식 크레인을 이용한다.
  4. 약간씩 이동하는 것은 지렛대를 이용할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갑에 기름을 묻히고 든다는 것은 미끄러움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기름이 묻은 장갑으로 물건을 잡으면 미끄러지지 않고 더 편하게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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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공구로 장비를 분해 조립할 경우 필요한 사항 중 틀린것은?

  1. 수공구를 서랍 등에 정리할 때는 잘 정돈한다.
  2. 용도외의 수공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3. 수공구는 손에 꼭 잡고 떨어지지 않게 작업한다.
  4. 작업성을 빠르게 하기위해서 장비위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성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장비 위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틀린 사항입니다. 이는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작업 중에 도구가 떨어져 다른 사람이나 장비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위치에 도구를 놓고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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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설기계 작업용 일반 수공구 취급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것은?

  1. 공구는 지정된 장소에 보관할 것
  2. 공구를 청결한 상태에서 보관할 것
  3. 공구가 맞는 것이 없으면 비슷한 용도의 공구를 사용할 것
  4. 공구를 올바른 작업에 사용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공구가 맞는 것이 없으면 비슷한 용도의 공구를 사용할 것"은 주의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올바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공구를 사용해야 하지만, 때때로 필요한 공구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비슷한 용도의 공구를 사용하는 것이 일시적인 해결책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일반적인 규칙이 아니며, 가능한 한 적절한 공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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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안전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기술적 요소
  2. 자본적 요소
  3. 교육적 요소
  4. 관리적 요소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의 3요소는 기술적 요소, 교육적 요소, 관리적 요소입니다. 이 중 자본적 요소는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자본적 요소는 조직이나 기업의 자본, 자금 등과 같은 경제적인 요소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자본적 요소는 안전과는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안전의 3요소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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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 점검의 주된 목적은?

  1. 법 및 기준의 적합여부를 점검하여 예방책을 강구하는데 있다.
  2.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한다.
  3. 안전작업 표준의 적합여부를 점검한다.
  4. 시설 및 장비의 설계를 점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 점검의 주된 목적은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고나 재해를 예방하고 작업 환경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법 및 기준의 적합여부를 점검하고 예방책을 강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는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하는 것의 하위 목적입니다. 안전작업 표준의 적합여부를 점검하거나 시설 및 장비의 설계를 점검하는 것도 안전 점검의 일부이지만, 이들은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하는 것의 하위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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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중기로 화물을 운반할때 주의할 사항으로 맞지 않는것은?

  1. 적재물이 추락하지 않도록 한다.
  2. 규정 무게보다 초과하여 적재하지 않는다.
  3. 로프 등의 이상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시선은 반드시 화물만을 주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선은 반드시 화물만을 주시한다는 것은 기중기를 조작할 때 운반하는 화물에 집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것에 주의를 기울이면 화물을 놓치거나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시선은 항상 화물에 집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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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적재화물이 크고 현저하게 시계를 방해할 때 운전자의 운전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경적을 울리면서 서행을 한다.
  2. 적재물을 높이 들고 주행한다.
  3. 후진으로 주행한다.
  4. 유도자를 붙여 차를 유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적재물을 높이 들고 주행하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높이 들어간 적재물은 차의 안정성을 감소시키고, 급정거나 급가속 시 적재물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재물은 안전하게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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