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5-25)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2003-05-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프로그래밍일반

1. C 언어의 관계 연산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
  2. < >
  3. = =
  4. ! =
(정답률: 알수없음)
  • "< >"는 C 언어에서 관계 연산자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 >"는 "less than or greater than"을 의미하는데, 이는 동시에 참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3은 2보다 크고 4보다 작지 않기 때문에 "< >" 연산자로 비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C 언어에서는 "< >" 대신 "<=" 또는 ">=" 연산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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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프로그램(subprogram)과 매크로(macro)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부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수행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2. 매크로를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크기가 커진다.
  3. 부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크기를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다.
  4. 매크로를 사용하면 전체적인 프로그램을 모듈러 하게 구성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매크로를 사용하면 전체적인 프로그램을 모듈러 하게 구성할 수 있다."는 부프로그램과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매크로는 컴파일러가 코드를 생성할 때 매크로를 호출한 부분에 매크로 코드를 삽입하여 전체적인 프로그램을 모듈러 하게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매크로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코드의 중복을 줄여서 프로그램의 유지보수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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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응답시간(turnaround time) 증가
  2. 신뢰성(reliability) 향상
  3. 처리능력(throughput) 향상
  4. 사용의 용이성(availability) 향상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의 목적 중에서 "응답시간(turnaround time) 증가"는 다른 목적들과 달리 사용자의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목적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응답시간이 증가하면 사용자는 시스템의 반응이 느리다고 느끼게 되어 사용성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응답시간을 최소화하고 처리능력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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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빈번한 언어는?

  1. COBOL
  2. SNOBOL 4
  3. C
  4. ADA
(정답률: 알수없음)
  • SNOBOL 4 언어는 문자열 처리에 특화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 스트림 자료 활용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SNOBOL 4는 문자열을 스트림으로 취급하여 처리하므로, 스트림 자료를 다루는 기능이 매우 발달해 있습니다. 따라서 SNOBOL 4는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빈번한 언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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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적 바인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실행시간
  2. 번역시간
  3. 언어구현 시간
  4. 언어정의 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적 바인딩은 컴파일러가 컴파일 시간에 변수나 함수의 타입을 결정하여 바인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실행시간"은 정적 바인딩과 관련이 없습니다. 실행시간에 변수나 함수의 타입을 결정하여 바인딩하는 것을 동적 바인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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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BNF 심볼에서 정의를 나타내는 기호는?

  1. ::=
  2. <>
  3. ==
(정답률: 알수없음)
  • BNF 심볼에서 정의를 나타내는 기호는 "::="이다. 이는 왼쪽에 있는 기호가 오른쪽에 있는 기호로 정의된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른 기호들은 비교나 변수를 나타내는 것이지 정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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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절대로더에서 기능과 그 행위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할당- 프로그래머
  2. 연결- 로더
  3. 재배치-어셈블러
  4. 적재-로더
(정답률: 알수없음)
  • 연결-로더는 프로그램의 여러 모듈을 하나로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여러 모듈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따라서 연결-로더와 기능과 그 행위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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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C
  2. COBOL
  3. PASCAL
  4. FORTRAN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시스템 레벨에서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언어이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사용량이 적어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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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구문 분석에는 하향식 파싱(Top-down parsing)과 상향식 파싱(Bottom-up parsing)이 있다. 하향식 파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향식 구문분석은 입력 문자열에 대한 좌측 유도(left most derivation) 과정으로 볼 수 있다.
  2. 파싱할 수 있는 문법에 left recursion 이 없어야하고 left factoring 을 해야 하므로 상향식 파서보다는 일반적이지 못하다.
  3. 루트로부터 preorder 순으로 주어진 문자열에 대해 파스 트리를 구성한다.
  4. 터미날 노드에서 뿌리 노드를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 뿌리 노드, 즉 시작 기호가 만들어지면 올바른 문장이고 그렇지 않으면 틀린 문장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터미날 노드에서 뿌리 노드를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 뿌리 노드, 즉 시작 기호가 만들어지면 올바른 문장이고 그렇지 않으면 틀린 문장이다."라는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하향식 구문분석은 입력 문자열을 분석하여 뿌리 노드에서부터 터미널 노드까지 내려가는 과정으로, 루트로부터 preorder 순으로 주어진 문자열에 대해 파스 트리를 구성한다. 이때, 터미널 노드에서 뿌리 노드를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 뿌리 노드, 즉 시작 기호가 만들어지면 올바른 문장이고 그렇지 않으면 틀린 문장이다. 따라서 "터미날 노드에서 뿌리 노드를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 뿌리 노드, 즉 시작 기호가 만들어지면 올바른 문장이고 그렇지 않으면 틀린 문장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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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계어와 가장 유사한 언어는?

  1. Cobol
  2. Assembly
  3. C
  4. Basic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어와 가장 유사한 언어는 Assembly이다. 이는 Assembly 언어가 기계어와 1:1 대응되는 언어로, 기계어와 거의 동일한 구조와 명령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른 언어들은 기계어와 직접적인 대응이 아닌, 중간 단계의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거쳐 기계어로 변환되기 때문에 기계어와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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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 언어에서 데이터 형식을 규정하는 서술자로서 의미가 옳지 않은 것은?

  1. %d : 8진정수(Octal integer)
  2. %c : 문자(character)
  3. %s : 문자열(string)
  4. %x : 16진정수(hexadecimal)
(정답률: 알수없음)
  • "%d : 8진정수(Octal integer)"은 옳지 않은 서술자이다. "%d"는 10진수 정수(decimal integer)를 나타내는 서술자이며, 8진수를 나타내는 서술자는 "%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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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0진수 634를 BCD 코드로 표현한 것은?

  1. 011000110100
  2. 001100110100
  3. 011000110011
  4. 001100110011
(정답률: 알수없음)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 각각을 이진수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634를 4비트씩 나누면 0110 0011 0100이 됩니다. 이를 각각 이진수로 변환하면 0110 0001 0011 0100이 되며, 이는 보기에서 주어진 "011000110100"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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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그램 언어의 실행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로더-링커-컴파일러
  2. 컴파일러-로더-링커
  3. 링커-컴파일러-로더
  4. 컴파일러-링커-로더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그램 언어의 실행 과정은 먼저 소스 코드를 작성하고, 이를 컴파일러가 기계어로 번역합니다. 그 다음 링커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이를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가 이를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컴파일러-링커-로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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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원시 프로그램을 하나의 긴 스트링으로 보고 원시 프로그램을 문자 단위로 스캐닝하여 문법적으로 의미있는 일련의 문자들로 분할해 내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구문분석기
  2. 어휘분석기
  3. 파스트리
  4. 코드생성기
(정답률: 알수없음)
  • 어휘분석기는 원시 프로그램을 문자 단위로 스캐닝하여 문법적으로 의미있는 일련의 문자들로 분할해 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어휘분석기"이다. 구문분석기는 언어의 문법 규칙에 따라 어휘 분석기에서 분리된 토큰들을 조합하여 문장 구조를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파스트리는 구문분석기에서 생성된 문장 구조를 나타내는 트리 구조이며, 코드생성기는 파스트리를 기반으로 실제 기계어 코드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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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학적 수식 "A+B"를 "+AB"로 표현한 표기법은?

  1. PREFIX
  2. INFIX
  3. SUFFIX
  4. POSTFIX
(정답률: 알수없음)
  • "PREFIX"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앞에 위치하는 표기법이다. 따라서 "A+B"를 "+AB"로 표현한 것은 연산자 "+"가 피연산자 "A"와 "B" 앞에 위치하므로 PREFIX 표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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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객체의 외부적인 활동을 연산이라는 전제하에서 구현한 것은?

  1. 속성
  2. 메시지
  3. 메소드
  4. 추상화
(정답률: 알수없음)
  • 객체의 외부적인 활동을 연산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해당 연산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을 객체 내부에 정의해야 합니다. 이때, 이 코드 블록을 호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객체에 대한 메시지를 전송해야 합니다. 이 메시지를 받은 객체는 내부에 정의된 코드 블록인 메소드를 실행하여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객체의 외부적인 활동을 연산으로 구현한 것은 "메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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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단항연산자(u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1. AND
  2. OR
  3. Complement
  4. XOR
(정답률: 알수없음)
  • 단항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를 말합니다. "Complement"는 비트 단위로 NOT 연산을 수행하는 단항연산자입니다. 따라서, "Complement"가 단항연산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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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억클래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uto
  2. static
  3. register
  4. scope
(정답률: 알수없음)
  • "scope"는 C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억 클래스가 아니라 변수의 유효 범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auto", "static", "register"는 변수의 기억 클래스를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auto"는 지역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되며, "static"은 정적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되며, "register"는 레지스터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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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닌 것은?

  1. 순차(sequence) 구조
  2. 조건(condition) 구조
  3. 일괄(batch) 구조
  4. 반복(repetition)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일괄(batch) 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닙니다. 이는 여러 개의 명령어를 한 번에 처리하는 구조로,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일괄 처리 시스템은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일괄적으로 처리되어야 하는 작업을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일괄(batch) 구조는 프로그래밍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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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운영체제를 기능상 분류했을 때, 처리(processing)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language translator program
  2. service program
  3. problem program
  4. supervisor program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의 기능상 분류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자원 관리(Resource Management)
    2. 처리(Processing)
    3. 입출력(I/O)
    4. 파일 관리(File Management)
    5. 보안(Security)

    이 중에서 "supervisor program"은 처리(Processing)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Supervisor program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서, 다른 프로그램들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원 관리(Resource Management)와 보안(Security)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language translator program"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처리(Processing)에 해당합니다. "service program"은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원 관리(Resource Management)와 입출력(I/O)에 해당합니다. "problem program"은 오류가 있는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프로그램으로, 처리(Processing)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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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명령어의 연산자(operation code)의 기능과 관계없는 것은?

  1. 입ㆍ출력 기능
  2. 제어 기능
  3. 논리연산 기능
  4. 주소지정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주소지정 기능은 명령어에서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는 역할을 하며, 다른 연산자들과는 달리 연산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연산자들과는 기능이 다르며, 연산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연산자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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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6비트로 2의 보수법을 사용하여 표현할 때 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정수(N)의 범위는?

  1. -216≤ N≤ 216-1
  2. -215≤ N≤ 215-1
  3. 0≤ N≤ 232
  4. 0≤ N≤ 232-1
(정답률: 알수없음)
  • 16비트로 표현할 때, 가장 왼쪽 비트는 부호를 나타내는 비트이므로 2의 보수법을 사용하여 최대값은 모든 비트가 1인 경우가 된다. 따라서 최대값은 2^15-1이 된다. 최소값은 가장 왼쪽 비트가 1이므로, 2의 보수법을 사용하여 모든 비트가 0인 경우에 1을 더한 값이 된다. 따라서 최소값은 -2^15이 된다. 따라서 "-2^15≤ N≤ 2^15-1"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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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중앙처리장치(CPU)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억 기능
  2. 연산 기능
  3. 제어 기능
  4. 입력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CPU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앙 처리 장치로서, 기억 기능, 연산 기능, 제어 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입력 기능은 CPU가 직접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 장치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메모리나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력 기능은 CPU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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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세 가지 연산자가 혼합되어 나오는 식에서 시행(연산) 순서가 옳은 것은?

  1. ①-③-②
  2. ②-③-①
  3. ②-①-③
  4. ①-②-③
(정답률: 알수없음)
  • 우선적으로 곱셈과 나눗셈을 먼저 계산하고, 그 다음에 덧셈과 뺄셈을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②-①-③ 순서로 계산해야 한다.

    ①-③-② 순서로 계산하면, 덧셈과 뺄셈을 먼저 계산하고, 그 다음에 곱셈과 나눗셈을 계산하므로, 잘못된 순서이다.

    ②-③-① 순서로 계산하면, 나눗셈을 먼저 계산하고, 그 다음에 덧셈과 뺄셈을 계산하므로, 잘못된 순서이다.

    ①-②-③ 순서로 계산하면, 곱셈과 나눗셈을 먼저 계산하고, 그 다음에 덧셈과 뺄셈을 계산하지만, 곱셈과 나눗셈의 순서가 바뀌어야 하므로, 잘못된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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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JK 플립플롭에서 Jn=0, Kn=0 인 경우의 출력 Qn+1은?

  1. 0
  2. 1
  3. Qn
  4. 부정
(정답률: 알수없음)
  • JK 플립플롭에서 Jn=0, Kn=0 인 경우, 출력 Qn+1은 이전 상태인 Qn을 유지합니다. 즉, Qn+1 = Qn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Q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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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어떤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4K 워드이고, 워드 길이가 16비트일 때 AR(주소 레지스터)와 DR(데이터 레지스터)는 몇 비트로 구성하여야 하는가?

  1. AR:4, DR:16
  2. AR:12, DR:32
  3. AR:16, DR:65536
  4. AR:12, DR:16
(정답률: 알수없음)
  • 메모리 용량이 4K 워드이므로, 총 주소 개수는 4K개이며, 이를 2진수로 표현하면 12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AR(주소 레지스터)는 12비트로 구성되어야 한다. 워드 길이가 16비트이므로 DR(데이터 레지스터)는 16비트로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AR:12, DR: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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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컴퓨터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호와 절대값 표시
  2. 부호화된 1의 보수 표시
  3. 부호화된 2의 보수 표시
  4. 부호화된 16의 보수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부호화된 16의 보수 표시는 컴퓨터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습니다. 이는 16진수에서 15를 빼서 얻은 보수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계산이 복잡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며,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부호와 절대값 표시는 부호와 절댓값을 따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계산이 간단하지만 0을 표현하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어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호화된 1의 보수 표시는 1의 보수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계산이 간단하지만 0을 표현하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어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호화된 2의 보수 표시는 2의 보수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계산이 간단하고 0을 표현하는 방법이 유일하여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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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스크판의 같은 위치에 있는 트랙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섹터
  2. 하드디스크
  3. 실린더
  4. 블록
(정답률: 알수없음)
  • 디스크판의 같은 위치에 있는 트랙의 집합을 실린더라고 한다. 이는 디스크판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여러 개의 트랙이 원형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같은 반경에 위치한 트랙들은 하나의 실린더로 묶여서 관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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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터럽트가 컴퓨터에서 발생하였을 때 프로세서의 인터럽트 서비스가 특정의 장소로 점프하도록 되어 있는 것과 관계있는 것은?

  1. 인터럽트 마스크
  2. 인터럽트 핸들러(handler)
  3. 인터럽트 인에이블(enable)
  4. 벡터 인터럽트(vectored interrupt)
(정답률: 알수없음)
  • 벡터 인터럽트는 인터럽트 발생 시 프로세서가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위치를 찾기 위해 미리 정해진 벡터 테이블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특정 장소로 점프할 수 있도록 미리 정해진 벡터 테이블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벡터 인터럽트(vectored interrup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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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cess-3 코드로 표현된 4비트 수 1000을 Gray 코드로 표현하면?

  1. 0101
  2. 0110
  3. 0111
  4. 1001
(정답률: 알수없음)
  • Excess-3 코드에서 1000은 8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8의 Gray 코드를 찾아보면 1000 → 1100 → 1110 → 1111 → 1011 → 1001 → 1010 → 1011 이 됩니다. 여기서, 1000과 가장 가까운 Gray 코드는 1001이므로 정답은 "1001"이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0111"이 아닌 이유는 "0111"이 1000의 Gray 코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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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명령어 사이클(Instruction Cycle)이 아닌 것은?

  1. Fetch Cycle
  2. Control Cycle
  3. Indirect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알수없음)
  • Control Cycle은 컴퓨터의 명령어 사이클 중 하나가 아닙니다. 명령어 사이클은 Fetch Cycle, Indirect Cycle, Interrupt Cycle 등이 있지만, Control Cycle은 컴퓨터의 제어 유닛이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Control Cycle은 명령어 사이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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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micro 동작과 그 명칭 관계가 옳지 않은 것은?

  1. F : A← A의 보수
  2. F : A← A⊕B exclusive AND
  3. F : A← NAND
  4. F : A← NO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F : A← A⊕B exclusive AND"이다.

    A⊕B는 XOR 연산으로, 두 비트가 다를 때 1을 반환하고 같을 때 0을 반환한다.

    exclusive AND는 XOR 연산과 같은 의미이므로, "F : A← A⊕B exclusive AND"는 "A의 값과 B의 값이 다를 때 1을 반환하고 같을 때 0을 반환하는 연산"이라는 의미가 된다.

    하지만 이는 A와 B의 XOR 연산 결과와 같은데, 이를 "exclusive AND"라고 부르는 것은 옳지 않다. 따라서 이 문항은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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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계산기 명령(instruction)의 주소 지정방식 중 기억 장치에 최소 2번 접근(access)해야 오퍼랜드(operand)를 얻을 수 있는 것은?

  1. 직접 주소지정방식(direct addressing)
  2. 간접 주소지정방식(indirect addressing)
  3. 상대 주소지정방식(relative addressing)
  4. 이미디어트 주소지정방식(immediate addressing)
(정답률: 알수없음)
  • 간접 주소지정방식은 오퍼랜드의 주소가 기억 장치에 직접 저장되어 있지 않고, 다른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pointer)를 통해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2번의 접근이 필요하다. 먼저 포인터가 가리키는 주소를 찾아가서 그 주소에 저장된 오퍼랜드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간접 주소지정방식은 최소 2번의 접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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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주소 형식 인스트럭션에서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은?

  1. 누산기
  2. 스택
  3. 승산기
  4. 인덱스 레지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주소 형식 인스트럭션에서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은 "누산기"이다. 이는 주소 연산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레지스터로, 주소 연산을 수행하는 동안 중간 결과를 저장하고 최종 결과를 계산하여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주소 연산을 수행하는 모든 인스트럭션에서 누산기가 필요하다. 스택, 승산기, 인덱스 레지스터는 주소 연산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레지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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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0(zero)-주소 명령어의 형식에서 결과 자료는 어디에 저장되는가?

  1. 스택
  2. 누산기
  3. 범용 레지스터
  4. 명령 레지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0(zero)-주소 명령어는 결과 자료를 스택에 저장한다. 이는 명령어의 형식에서 스택 포인터(SP)가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스택은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며, 함수 호출과 반환 등에도 사용된다. 따라서 0(zero)-주소 명령어에서 결과 자료를 스택에 저장하는 것은 일반적인 컴퓨터 구조에서 매우 흔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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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보기는 LOAD 명령을 Micro operation으로 표시한 것이다. A, B에 해당되는 것은?

  1. A = M(MAR) → AC, B = AC → MAR
  2. A = M(MAR) → MBR, B = 0 → AC
  3. A = MAR → AC, B = AC → MBR
  4. A = MAR → MBR, B = MBR → AC
(정답률: 알수없음)
  • LOAD 명령은 주소 MAR에 있는 데이터를 가져와서 AC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명령이다. 따라서 A에 해당하는 Micro operation은 M(MAR)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AC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것이다. 이때 가져온 데이터는 MBR 레지스터에도 저장되어야 하므로 A = M(MAR) → MBR이다. B에 해당하는 Micro operation은 AC 레지스터에 0을 저장하는 것이다. 이는 다음 명령을 위해 AC 레지스터를 초기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B = 0 → A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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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6비트를 갖는 명령어중 OP code가 5비트, Operand가 8비트를 차지한다면 명령어의 종류는 몇가지인가?

  1. 5
  2. 8
  3. 32
  4. 256
(정답률: 알수없음)
  • OP code가 5비트이므로 2^5 = 32가지의 OP code가 가능하다. Operand가 8비트이므로 2^8 = 256가지의 Operand가 가능하다. 따라서, 총 가능한 명령어의 종류는 32 x 256 = 8192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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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인터럽트의 발생 조건이 아닌 것은?

  1. 정전
  2. 오버플로우
  3. 잘못된 명령어 입력
  4. 전압 변화나 온도 변화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는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인터럽트의 발생 조건은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 외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여야 합니다.

    정전, 오버플로우, 잘못된 명령어 입력은 모두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 외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하지만 전압 변화나 온도 변화는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 외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가 아니기 때문에 인터럽트의 발생 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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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2진수 1110.110을 10진수로 변환하면?

  1. 14.05
  2. 14.25
  3. 14.55
  4. 14.75
(정답률: 알수없음)
  • 2진수 1110.110을 10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수점을 기준으로 정수부와 소수부로 나눕니다.
    정수부: 1110
    소수부: 110

    2. 정수부를 2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합니다.
    1 x 2^3 + 1 x 2^2 + 1 x 2^1 + 0 x 2^0 = 8 + 4 + 2 + 0 = 14

    3. 소수부를 2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합니다.
    1 x 2^-1 + 1 x 2^-2 + 0 x 2^-3 = 0.5 + 0.25 + 0 = 0.75

    4. 정수부와 소수부를 더합니다.
    14 + 0.75 = 14.75

    따라서, 정답은 "14.7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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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실행(Execute) 메이저 상태에서 제일 처음 발생하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1. MBR ← PC
  2. LD ← MBR
  3. MAR ← MBR
  4. FETCH
(정답률: 알수없음)
  • 실행 메이저 상태에서는 현재 PC(Program Counter)가 가리키는 명령어를 가져와야 하므로, "FETCH"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가장 먼저 발생합니다. 이때, 가져온 명령어의 주소는 MAR(Memory Address Register)에 저장되어야 하므로, "MAR ← MBR"이 정답입니다. "MBR ← PC"는 PC의 값을 MBR(Memory Buffer Register)에 저장하는 것이고, "LD ← MBR"은 MBR의 값을 LD(Register Load)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실행 메이저 상태에서는 아직 발생하지 않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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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반도체 기억소자로서 리플레시(reflesh)를 필요로 하는 기억장치는?

  1. EPROM
  2. Dynamic RAM
  3. Static RAM
  4. FiFO
(정답률: 알수없음)
  • Dynamic RAM은 충전된 전하가 시간이 지나면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리플레시(refresh)를 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리플레시를 필요로 하는 기억장치는 Dynamic 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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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fetch 스테이트 동안에 컴퓨터가 하는 일은?

  1. 명령을 읽는다.
  2. 오퍼랜드를 읽는다.
  3.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4. 오퍼랜드의 주소를 읽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fetch 스테이트 동안에 컴퓨터는 명령어를 메모리에서 가져와서 명령어 레지스터에 저장합니다. 따라서 "명령을 읽는다."가 정답입니다. 오퍼랜드나 오퍼랜드의 주소는 이후에 실행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인터럽트는 fetch 스테이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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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DMA 방식의 데이터 전송시 DMA 제어기 내에 기억시켜야 할 내용을 담고 있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스택
  2. 워드 카운터
  3. 주소 레지스터
  4. 제어 및 상태 레지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택은 DMA 제어기 내에서 기억시켜야 할 내용과는 관련이 없는 데이터 구조이기 때문에 DMA 제어기 내에 기억시켜야 할 내용을 담고 있는 부분이 아니다. 스택은 일반적으로 프로세서의 메모리 영역에서 사용되며, 함수 호출과 반환 등의 작업을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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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컴퓨터의 입ㆍ출력 버스와 입ㆍ출력 장치를 연결하는 회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캐시(cache)
  2. 모듈(module)
  3. 인터페이스(interface)
  4. 인스트럭션(instru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페이스는 컴퓨터의 입ㆍ출력 버스와 입ㆍ출력 장치를 연결하는 회로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정답입니다. 캐시는 메모리의 일종으로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듈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담당하는 단위를 말합니다. 인스트럭션은 컴퓨터가 수행할 명령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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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억장치의 전송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캐시(cache) 기억장치를 사용한다.
  2. 사이클 타임이 빠른 것을 사용한다.
  3. 한번에 전송하는 데이터 워드 비트 수를 늘린다.
  4. 한번에 전송하는 데이터 워드 비트 수를 줄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번에 전송하는 데이터 워드 비트 수를 줄이는 것은 전송 속도를 늦추는 방법이기 때문에 기억장치의 전송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 아니다. 데이터 워드 비트 수를 줄이면 한 번에 전송되는 데이터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느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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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컴퓨터의 내부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Register)는?

  1. Index Register
  2. Status Register
  3. Buffer Register
  4. 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알수없음)
  • 레지스터 중에서도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가 바로 Status Register입니다. 이 레지스터는 프로세서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며, 예를 들어 프로세서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상태, 이전 명령어의 실행 결과, 현재 프로세서의 모드 등을 저장합니다. 따라서 프로세서의 동작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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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입ㆍ출력 과정에서 채널 제어기가 임의의 시점에서 볼 때 마치 어느 한 입ㆍ출력 장치를 전용인 것처럼 운영하는 채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가변 채널
  2. 셀렉터 채널
  3. 고정 채널
  4. 멀티플렉서 채널
(정답률: 알수없음)
  • 셀렉터 채널은 입ㆍ출력 장치 중에서 하나의 장치만 채널을 사용할 수 있는 채널로, 채널 제어기가 임의의 시점에서 해당 장치의 채널을 선택하여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다른 입ㆍ출력 장치는 해당 채널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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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시스템 내의 ROM에 기억되며, 시스템을 초기화시키는 여러가지 루틴을 갖고 있는 프로그램은?

  1. 모니터 프로그램
  2. 에디터 프로그램
  3. 컴파일러 프로그램
  4. 인터프리터 프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모니터 프로그램은 시스템 내의 ROM에 기억되며, 시스템을 초기화시키는 여러가지 루틴을 갖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컴퓨터의 부팅 과정에서 실행되며, 운영체제를 로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모니터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다른 프로그램들이 실행되기 전에 먼저 실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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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프로그램을 위해 기억장소 할당 기능을 가진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1. 어셈블러
  2. 일괄처리 운영체제
  3. 로더(loader)
  4. 스케쥴러(scheduler)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기억장소를 할당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프로그램이 컴파일되어 생성된 오브젝트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여 CPU가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실행에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로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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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의 메모리 중 Access Time이 매우 고속으로 CPU의 속도에 근접하는 메모리는?

  1. CACHE Memory
  2. DRAM
  3. ROM
  4. UV-EPROM
(정답률: 알수없음)
  • CACHE Memory는 CPU와 가까운 위치에 위치하며,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는 메모리이기 때문에 Access Time이 매우 빠르고 CPU의 속도에 근접합니다. 따라서 CACHE Memory가 Access Time이 매우 고속으로 CPU의 속도에 근접하는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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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메모리 장치에서 비휘발성이 아닌 것은?

  1. PROM
  2. EPROM
  3. Static RAM
  4. magnetic bubble memory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tatic RAM"입니다.

    PROM과 EPROM은 프로그램 가능한 비휘발성 메모리로, 한 번 프로그램되면 내용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Magnetic bubble memory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반면에 Static RAM은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만 데이터를 유지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따라서 비휘발성이 아닌 메모리는 Static RAM이 아닌 다른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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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어떠한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4096 워드(word)이다. MAR(memory address Register)는 몇 bit로 구성하면 좋은가?(단, 8 bit/word 이다.)

  1. 10
  2. 12
  3. 14
  4. 16
(정답률: 알수없음)
  • 메모리 용량이 4096 워드이므로, 총 주소 개수는 4096개이다. 하나의 주소는 8 bit/word이므로, MAR은 총 8 + log2(4096) = 12 bit로 구성하는 것이 적절하다. 여기서 log2(4096)은 2의 몇 제곱이 4096인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12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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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은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입ㆍ출력 인터페이스이다. 병렬 입ㆍ출력용 인터페이스가 아닌 것은?

  1. PPI
  2. SIO
  3. Z-80 PIO
  4. PIA
(정답률: 알수없음)
  • "SIO"는 직렬 입ㆍ출력용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병렬 입ㆍ출력용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정답이다. 나머지 "PPI", "Z-80 PIO", "PIA"는 모두 병렬 입ㆍ출력용 인터페이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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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산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전달 기능
  2. 함수연산 기능
  3. 제어 기능
  4. 주소지정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산자는 주로 값을 계산하거나 조작하는 기능을 수행하지만, 주소지정 기능은 변수나 객체의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는 기능으로, 값의 계산이나 조작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주소지정 기능은 연산자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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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하나의 문자 처음과 끝에 각각 start와 stop 비트가 붙은 문자 단위로 전송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직렬 전송
  2. 병렬 전송
  3. 비동기식 전송
  4. 동기식 전송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비동기식 전송"이라고 불린다. 이 방식은 문자를 전송할 때, 문자의 시작과 끝에 특정한 신호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문자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문자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해 start와 stop 비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전송 속도가 느리고 오류 검출 기능이 부족하지만,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한 장비로 구현할 수 있어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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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instruction 가운데 pseudo instruction이 아닌 것은?

  1. ORG
  2. END
  3. PUSH
  4. DEC
(정답률: 알수없음)
  • "PUSH"는 pseudo instruction이 아닌 진짜 instruction이다. "ORG"와 "END"는 어셈블러에게 명령어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pseudo instruction이며, "DEC"는 데이터를 10진수로 변환하는 pseudo instruction이다. 하지만 "PUSH"는 스택에 값을 넣는 실제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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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알고리즘(algorithm)에 대하여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플로우차트(flowchart)이다.
  2. 해석 프로그램의 총칭을 말한다.
  3. 컴파일러(compiler) 언어의 일종이다.
  4. 어떤 문제의 해를 구하기 위한 일련의 명령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명령들을 말합니다. 이것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며, 플로우차트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의 해를 구하기 위한 일련의 명령을 말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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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LU의 기능을 갖는다.
  2. 입ㆍ출력장치를 포함한다.
  3. 각종 제어기기에 응용된다.
  4. 한개의 IC칩으로 된 CPU를 가리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입ㆍ출력장치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CPU의 핵심 부품으로, ALU의 기능을 갖고 각종 제어기기에 응용됩니다. 한 개의 IC칩으로 된 CPU를 가리키는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입ㆍ출력장치는 CPU와 별도로 존재하며, CPU는 입ㆍ출력장치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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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비트 슬라이스 마이크로프로세서(Bit slice Micro-Processor)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마이크로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의 3가지 기본 장치로 구성된 작은 규모의 컴퓨터 시스템이다.
  2. 적은 비트 수를 가진 마이크로프로세서로 여러 개를 종속 접속하여 원하는 크기의 비트를 가진 프로세서로 확장시킬 수 있다.
  3. 기억장치와 입ㆍ출력장치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함께 같은 칩(Chip) 속에 집적된 소자이다.
  4. 연산장치, 제어장치, 레지스터가 분리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트 슬라이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적은 비트 수를 가진 여러 개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종속 접속하여 원하는 크기의 비트를 가진 프로세서로 확장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즉, 작은 규모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여러 개 연결하여 더 큰 규모의 프로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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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는?

  1. BASIC
  2. machine language
  3. assembly language
  4. high-level language
(정답률: 알수없음)
  •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는 기계어(machine language)입니다. 이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 코드로, 컴퓨터의 CPU가 직접 해독하여 실행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다른 언어들은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어야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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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순서 회로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조합회로가 포함된다.
  2. 기억소자가 필요하다.
  3. 카운터는 전형적인 순서회로이다.
  4. 입력값의 순서에는 영향을 받지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억소자가 필요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순서 회로는 입력값이 순서대로 처리되는 회로로, 이전 입력값에 따라 다음 출력값이 결정되므로 기억소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입력값의 순서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 이유는 입력값이 순서대로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3개의 입력값이 있을 때, 입력값이 A, B, C 순서로 들어오든 C, A, B 순서로 들어오든 순서 회로에서는 모두 동일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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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아래에서 를 드모르간의 정리에 의해서 올바르게 변환시킨 회로는?

(정답률: 알수없음)
  • 회로가 올바른 회로이다.

    드모르간의 정리에 의해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모두 NOT 게이트로 변환할 수 있다. 따라서, 주어진 회로에서는 먼저 AND 게이트를 NOT 게이트로 변환하고, 그 다음 OR 게이트를 NOT 게이트로 변환하면 된다.

    1. AND 게이트를 NOT 게이트로 변환하기

    AND 게이트의 드모르간의 정리는 다음과 같다.

    A · B = ¬(¬A + ¬B)

    따라서, AND 게이트를 NOT 게이트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2. OR 게이트를 NOT 게이트로 변환하기

    OR 게이트의 드모르간의 정리는 다음과 같다.

    A + B = ¬(¬A · ¬B)

    따라서, OR 게이트를 NOT 게이트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주어진 회로를 드모르간의 정리에 의해 변환한 결과는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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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J-K 플립플롭에서 J에 "1", K에 "0"상태에서 클럭에 "0"인 펄스를 가하면 출력 측의 상태는?

  1. toggle(반전)
  2. 불변
  3. 1
  4. 0
(정답률: 알수없음)
  • J-K 플립플롭에서 J에 "1", K에 "0"상태에서 클럭에 "0"인 펄스를 가하면 출력 측의 상태는 "불변"이다. 이는 클럭이 "0"일 때는 입력 신호가 플립플롭에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전 상태가 유지되며 출력이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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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BCD 코드(Code)란?

  1. 1Byte Code
  2. Bit
  3. 2진화 5진 Code
  4. 2진화 10진수
(정답률: 알수없음)
  • BCD 코드는 Binary Coded Decimal의 약자로, 10진수를 2진화하여 각 자리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이다. 즉, 2진화 10진수이다. 예를 들어, 10진수 25는 BCD 코드로 0010 0101로 표현된다. 이는 각각 2와 5를 4비트로 표현한 것이다. BCD 코드는 주로 디지털 시계나 계산기 등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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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불 함수 F=xy'+x'y+xy를 간략화 하면?

  1. x+y
  2. x
  3. y
  4. xy
(정답률: 알수없음)
  • 불 함수 F=xy'+x'y+xy를 간략화하면 x+y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xy'와 x'y는 상호 배타적인 항이므로 두 항을 더하면 xy'+x'y = (x+x')(y+y') = 1(y+y') = y+y'가 됩니다.

    따라서 F=xy'+x'y+xy = y+y+xy = x+y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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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플립플롭(flip-flop)과 관계가 먼 것은?

  1. 카운터
  2. 레지스터
  3. 디코더
  4. RAM
(정답률: 알수없음)
  • 플립플롭은 디지털 회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요소이다. 디코더는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로, 특정한 조건에 따라 출력을 제어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플립플롭과 디코더는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므로, 플립플롭과 관계가 먼 것은 디코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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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7진 계수기를 만들려면 T형 플립플롭이 몇 개 필요한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7진 계수기는 0부터 6까지의 7개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3개의 T형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플립플롭은 0과 1을 표현하고, 두 번째 플립플롭은 0과 2를 표현하며, 세 번째 플립플롭은 0과 4를 표현합니다. 이렇게 각각의 플립플롭이 0 또는 1의 값을 가지므로, 이들을 조합하여 0부터 6까지의 7개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7진 계수기를 만들려면 3개의 T형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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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1001111의 2의 보수를 구하면?

  1. 0110001
  2. 0001111
  3. 0111110
  4. 0110000
(정답률: 알수없음)
  • 1001111의 2의 보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1의 보수를 구해야 합니다. 1의 보수는 각 자리수를 반전시키는 것으로, 1001111의 1의 보수는 0110000이 됩니다. 그리고 1의 보수에 1을 더하면 2의 보수가 됩니다. 따라서 0110000에 1을 더한 0110001이 1001111의 2의 보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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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데이터통신에서 에러의 검출 및 교정까지 가능한 코드는?

  1. Parity Code
  2. Excess-3 Code
  3. BCD Code
  4. Hamming Code
(정답률: 알수없음)
  • Hamming Code는 데이터통신에서 에러의 검출 및 교정까지 가능한 코드이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추가적인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러한 기술은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반면, Parity Code는 단순히 홀수 또는 짝수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Excess-3 Code와 BCD Code는 숫자를 2진수로 변환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을 뿐 에러 검출 및 교정 기능은 없다. 따라서 Hamming Code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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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논리 회로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반가산기
  2. 반감산기
  3. 전가산기
  4. 전감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논리 회로는 전가산기를 나타낸다. 전가산기는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 데 사용되며, 입력으로 A, B, 그리고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 값을 받아들인다. 이 회로는 입력된 A와 B를 더한 후, carry 값을 더해 최종 결과를 출력한다. 이 회로에서는 XOR 게이트와 AND 게이트가 사용되었는데, XOR 게이트는 덧셈을 수행하고, AND 게이트는 carry 값을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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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과 같은 기능을 나타내는 게이트(gate)는?

  1. AND 게이트
  2. OR 게이트
  3. NAND 게이트
  4. NOR 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은 OR 게이트의 특징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OR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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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반가산기 회로의 출력으로 옳은 것은?(단, 입력은 A, B 출력은 Sum, Carry이다.)

  1. S=A+B, C=AB
(정답률: 알수없음)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um, Carry)을 가지는 논리 회로이다. 입력 A와 B를 더한 값이 Sum 출력으로 나오고, A와 B가 모두 1일 때 Carry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가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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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A=1, B=0, C=1, D=0 일 때, 논리값이 1이 되는 것은?

  1. AB+CD
(정답률: 알수없음)
  • AB+CD의 논리식에서 A=1, B=0, C=1, D=0을 대입하면 1*0+1*0=0이 되고, 따라서 논리값이 0이 됩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 또는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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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JK 플립플롭의 특징은?

  1. inverter의 단점 보완
  2. D 플립플롭의 단점 보완
  3. T 플립플롭의 단점 보완
  4. RS 플립플롭의 단점 보완
(정답률: 알수없음)
  • RS 플립플롭은 입력이 모두 0인 경우와 모두 1인 경우에 대해 불확실한 상태를 방지할 수 있어서, RS 플립플롭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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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데 가장 편리한 code는?

  1. excess code
  2. BCD code
  3. 51111 code
  4. GRAY code
(정답률: 알수없음)
  • GRAY code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단 하나의 비트만 다르기 때문에, 회로적인 구현이 간단하고 오류 발생 확률이 적어 가장 편리한 코드이다. 또한 회로적으로 변환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디지털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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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인코더(encoder)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조합논리회로의 일종이다.
  2. BCD 코드를 생성하기도 한다.
  3. 키보드와 같은 입력장치에서 사용한다.
  4. n개의 입력 선과 2n개의 출력 선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코더는 n개의 입력 선을 받아 2n개의 출력 선 중 하나를 활성화하는 조합논리회로의 일종이다. 따라서 "n개의 입력 선과 2n개의 출력 선이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BCD 코드를 생성하거나 키보드와 같은 입력장치에서 사용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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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반도체 기억소자 RO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원이 나가면 기록된 내용이 지워진다.
  2. 제조 과정에서 하드웨어적으로 프로그래밍 된다.
  3. 정보의 write는 불가능하고, 단지 read만 가능하다.
  4. 기억내용을 수시로 바꾸어야 하는 곳에는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원이 나가면 기록된 내용이 지워진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ROM이 읽기 전용 메모리이기 때문에 전원이 나가더라도 저장된 데이터는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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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4 bit code가 아닌 것은?

  1. BCD code
  2. 2421 code
  3. 3초과 code
  4. 2-5진 code
(정답률: 알수없음)
  • 2-5진 code는 2진수와 5진수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코드이지만, 나머지 세 가지 코드는 모두 4비트 이진수 코드입니다. 따라서 2-5진 code가 4비트 이진수 코드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은 2-5진 c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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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플립플롭(flip flop) 중에서 입력 상태가 그대로 출력되는 것은?

  1. RS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JK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알수없음)
  • D 플립플롭은 입력 상태가 그대로 출력되는 것이다. 이는 D 플립플롭의 입력이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D 플립플롭은 입력이 변하지 않으면 출력도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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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조합 논리회로의 명칭은?

  1. 다수결회로
  2. 비교회로
  3. 일치회로
  4. 반일치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조합 논리회로에서 일치회로는 입력 신호가 모두 같을 때 출력이 1이 되는 회로를 말한다. 즉, 입력 신호들이 일치할 때만 출력이 발생하므로 "일치회로"라는 명칭이 붙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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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통신 프로토콜(Protocol)의 설명 중 가장 합당한 것은?

  1. 회선이 접속되어 있는 단말장치를 중앙의 컴퓨터가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
  2. 데이터의 오류나 정정을 검출하기 위한 에러제어방식
  3. 컴퓨터간 또는 단말기간 에러없이 효율적인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해 설정한 통신규칙
  4. 데이터의 동기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데이터구성 모델
(정답률: 알수없음)
  • 통신 프로토콜은 컴퓨터간 또는 단말기간 에러없이 효율적인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해 설정한 통신규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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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통신과 방송이 결합한 위성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가장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미래의 이동통신 서비스는?

  1. IMT-2000
  2. MPEG-4
  3. LE0
  4. BLUE-TOOTH
(정답률: 알수없음)
  • IMT-2000은 제3세대 이동통신 기술로, 고속 데이터 전송과 음성통화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위성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가장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MPEG-4은 영상 압축 기술, LE0은 저궤도 위성, BLUE-TOOTH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로, 이동통신 서비스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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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전화기의 구성부분 중 음성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장치는?

  1. 수화기
  2. 다이얼
  3. 송화기
  4. 훅스윗치
(정답률: 알수없음)
  • 송화기는 전화기에서 사용자의 음성을 전기 신호로 변환시켜 전화선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음성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장치는 송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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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이동통신시스템에서 주로 이용하는 CDMA의 뜻은?

  1. 셀룰라 이동전화시스템이다.
  2. 핸드-폰을 이용하는 부가가치 네트워크이다.
  3. 코드분할 다중접속방식을 말한다.
  4. 디지털 영상정보통신방식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CDMA는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의 약자로, 코드분할 다중접속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여러 사용자가 같은 주파수 대역을 공유하면서 각자의 고유한 코드를 이용해 신호를 구분하는 방식으로,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통신시스템에서 주로 이용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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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기간통신사업자의 회선을 임차하여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이나 데이터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서비스의 집합체는?

  1. LAN
  2. VAN
  3. ISDN
  4. PSDN
(정답률: 알수없음)
  • VAN은 기간통신사업자의 회선을 임차하여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이나 데이터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의 집합체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로컬 네트워크(LAN), 광대역 네트워크(ISDN), 공중 패킷 교환망(PSDN)을 나타내는데, 이들은 VAN과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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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광섬유 케이블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고속 대용량 전송이 가능하다.
  2. 가볍고 부식되지 않으므로 분기나 접속이 용이하다.
  3. 장거리 전송이 가능하다.
  4. 가볍고 내구성이 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섬유 케이블의 장점 중 가볍고 부식되지 않으므로 분기나 접속이 용이하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광섬유 케이블은 일반적으로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부식되지는 않지만, 가볍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광섬유 케이블은 일반적으로 구리 케이블보다 더 무거우며, 분기나 접속이 용이하다는 것도 일반적으로 참 맞지 않습니다. 광섬유 케이블은 구리 케이블보다 더 얇고 유연하지 않기 때문에, 분기나 접속이 더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가볍고 내구성이 강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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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ISDN 서비스 중 실제로 단말을 조작하고 통신하는 이용자측에서 본 서비스는?

  1. 텔리서비스
  2. 베어러서비스
  3. 부가서비스
  4. D채널 비접속서비스
(정답률: 알수없음)
  • 텔리서비스는 이용자가 실제로 단말을 조작하고 통신하는 서비스로, 전화를 걸거나 받는 등의 통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베어러서비스는 통신 회선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부가서비스는 통화와 관련된 부가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D채널 비접속서비스는 D채널을 이용하지 않고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실제로 단말을 조작하고 통신하는 서비스는 텔리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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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전산망 기기가 타인의 전산망 기기와 접속되는 경우에 그 설치와 보전에 관한 책임의 한계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구분점
  2. 한계점
  3. 분계점
  4. 경계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분계점"입니다.

    분계점은 전산망 기기와 타인의 전산망 기기가 접속되는 경우, 그 설치와 보전에 관한 책임의 한계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두 기기 간의 책임 분담을 명확히 하기 위해 설정되는 것으로, 분계점 이전의 책임은 해당 기기의 소유자가, 분계점 이후의 책임은 전산망 운영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따라서 분계점은 전산망 보안 및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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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의 설명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

  1. VAN
  2. ISDN
  3. LAN
  4. PSTN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네트워크 구성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컴퓨터들끼리 연결된 로컬 네트워크(LA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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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ITU-T의 표준시리즈 중에서 전화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을 규정한 것은?

  1. A 시리즈
  2. O 시리즈
  3. V 시리즈
  4. X 시리즈
(정답률: 알수없음)
  • V 시리즈는 전화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을 규정한 시리즈이다. A 시리즈는 전화망의 기본적인 기술을 다루고, O 시리즈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조직과 운영을 다루며, X 시리즈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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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데이터와 정보의 진화과정을 가장 적합하게 순차적으로 나타낸 것은?

  1. 데이터(Data)-정보(information)-지식(Knowledge)- 지능(intelligence)
  2. 정보(information)-데이터(Data)-지식(Knowledge)- 지능(intelligence)
  3. 데이터(Data)-정보(information)-지능(intelligence)- 지식(Knowledge)
  4. 데이터(Data)-지식(Knowledge)-정보(information)- 지능(intelligence)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는 단순히 수집된 사실이나 숫자들을 의미하며, 정보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의미를 부여한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지능적인 판단과 행동을 할 수 있는 지능을 갖추게 됩니다. 따라서, "데이터(Data)-정보(information)-지식(Knowledge)- 지능(intelligence)"가 가장 적합한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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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디지털 변조 방식 중에서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위상과 진폭을 함께 변화시켜서 변조하는 방식은?

  1. ASK
  2. PSK
  3. FSK
  4. QAM
(정답률: 알수없음)
  • QAM은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로, 위상과 진폭을 함께 변화시켜서 변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두 개의 진폭과 두 개의 위상을 조합하여 4개의 신호를 만들어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송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QA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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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식은 잡음이 있는 통신채널의 경우 통신용량을 계산하는 식이다. 기호가 바르게 표현된 것은?

  1. C : 신호 전력
  2. B : 주파수 대역폭
  3. S : 잡음 전력
  4. N : 통신용량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식에서 주파수 대역폭은 통신 채널에서 전송할 수 있는 최대 주파수 범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주파수 대역폭이 넓을수록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통신용량이 증가한다. 이에 반해 신호 전력과 잡음 전력은 통신 채널의 신호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통신용량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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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한 통신로를 이용하여 송신과 수신중 한가지 기능만으로 사용하되, 송· 수신 기능을 번갈아 사용하므로써 상호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은?

  1. 단방향(simplex)통신
  2. 반단방향(half simplex)통신
  3. 전이중방향(full duplex)통신
  4. 반이중방향(half duplex)통신
(정답률: 알수없음)
  • 한 통신로를 번갈아가며 송·수신 기능을 사용하는 방식은 반이중방향(half duplex)통신이다. 이 방식은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고 번갈아가며 일어나기 때문에 전이중방향(full duplex)통신과는 다르다. 또한 단방향(simplex)통신은 송신과 수신이 각각 별도의 통신로를 사용하는 방식이며, 반단방향(half simplex)통신은 송신과 수신 중 한쪽만 가능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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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ISDN 채널 중 기본적인 이용자 채널로 PCM 화된 디지털음성이나 회선교환 혹은 패킷교환 등에 이용되는 채널은?

  1. A채널
  2. B채널
  3. C채널
  4. D채널
(정답률: 알수없음)
  • B채널은 ISDN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이용자 채널 중 하나로, PCM 화된 디지털음성이나 회선교환 혹은 패킷교환 등에 이용됩니다. A채널은 제어 채널, C채널은 데이터 전송 채널, D채널은 신호 및 제어 채널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B채널은 기본적인 음성통화나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채널로, ISDN에서 가장 중요한 채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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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ISDN 사용자-망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ISDN 사용자-망 인터페이스에는 기본 인터페이스와 1차 군속도 인터페이스가 있다.
  2. TDM을 이용해서 사용자 정보채널과 신호 정보채널을 구성한다.
  3. 2선식 선로에 전이중 전송을 위해서 시간적으로 양방향 신호를 제어하는 ECH 방식을 사용한다.
  4. D채널을 통해 소량의 사용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2선식 선로에 전이중 전송을 위해서 시간적으로 양방향 신호를 제어하는 ECH 방식을 사용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ISDN 사용자-망 인터페이스에서는 2B+D 방식을 사용하며, 2개의 B채널과 1개의 D채널로 구성된다. B채널은 사용자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사용되고, D채널은 제어 정보를 전송하는데 사용된다. ECH 방식은 4선식 선로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ISDN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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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뉴미디어인 CATV에 대한 설명으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 지상파 TV 방송과 칼라색상 구조 및 주사방식이 서로 다르다.
  2. 다채널로서 방송뿐만 아니라 정보통신서비스가 가능하다.
  3. 원래 난시청 해소를 목적으로 설치했던 지역 공동안테나 TV 방식이다.
  4. 전송로는 동축케이블이나 광섬유케이블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 지상파 TV 방송과 칼라색상 구조 및 주사방식이 서로 다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CATV는 일반 지상파 TV와 동일한 칼라색상 구조와 주사방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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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뉴미디어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방송계 뉴미디어
  2. 통신계 뉴미디어
  3. 전파 통신 뉴미디어
  4. 패키지계 뉴미디어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 통신 뉴미디어는 뉴미디어 분류 중에서도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에 중점을 둔 것이다. 반면에 방송계 뉴미디어는 방송 채널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통신계 뉴미디어는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전파 통신 뉴미디어는 통신 기술을 이용하지만, 방송 채널이나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른 뉴미디어 분류와 구분된다. 패키지계 뉴미디어는 디지털 콘텐츠를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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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데이터의 충돌을 막기 위해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를 송신하고, 다른 장비가 송신중일 때에는 송신을 중단하며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대기하였다가 다시 송신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토큰 순회버스
  2. 토큰 순회 링
  3. CSMA/CD
  4. CSMA/CA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SMA/CD"이다. CSMA/CD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충돌 감지를 통해 데이터 충돌을 방지하는 방식이다.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를 송신하고, 다른 장비가 송신중일 때에는 송신을 중단하며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대기하였다가 다시 송신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데이터 충돌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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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OSI 7계층 모델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적절한 수의 계층을 두어 시스템의 복잡도를 최소화 하였다.
  2. 서비스 접점의 경계를 두어 되도록 적은 상호작용이 되도록 하였다.
  3. 동일계층에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두어 효율성을 높였다.
  4. 인접한 상하위 계층간에는 인터페이스를 두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일계층에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두어 효율성을 높인 것은 올바른 설명이 아닙니다. OSI 7계층 모델에서는 각 계층이 서로 독립적이고 명확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각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해당 계층의 역할과 기능에 맞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동일계층에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두는 것은 모델의 구조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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