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8-31)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2003-08-3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프로그래밍일반

1. 프로그램의 오류 수정 작업을 위하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linker
  2. array
  3. loader
  4. debugger
(정답률: 알수없음)
  • "debugger"는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고 수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linker", "array", "loader"는 오류 수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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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내에서 정의하고 이름을 줄 수 있는 자료 객체는?

  1. 변수
  2. 정수
  3. 실수
  4. 유리수
(정답률: 알수없음)
  • 변수는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내에서 값을 저장하고 참조할 수 있는 이름을 부여할 수 있는 자료 객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정수, 실수, 유리수는 모두 숫자 자료형으로, 값을 저장하고 참조할 수는 있지만 이름을 부여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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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지향의 요소는?

  1. 추상화
  2. 객체
  3. 메시지
  4. 클래스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지향의 요소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추상화된 개념을 구체화하여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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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조적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2.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기에 편리하다.
  3. 기계어에 해당한다.
  4.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는 기계어에 해당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C 언어는 고급 언어로,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어 실행된다. 따라서 C 언어는 기계어가 아니라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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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바인딩 시간(Binding time)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언어구현시간
  2. 번역시간
  3. 대기시간
  4. 언어정의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바인딩 시간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변수나 함수 등이 언제 메모리에 할당되는지를 결정하는 시간을 말한다. 이 중 "대기시간"은 바인딩 시간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대기시간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발생하는 시스템의 응답 대기 시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연결을 기다리거나 파일을 로딩하는 등의 작업에서 발생하는 시간을 말한다. 따라서 대기시간은 프로그램의 실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바인딩 시간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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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BNF 표기법 기호 중 "정의된다"를 의미하는 것은?

  1. ::=
  2. |
  3. < >
  4. { }
(정답률: 알수없음)
  • "::="은 BNF 표기법에서 "정의된다"를 의미하는 기호이다. 이는 왼쪽에 있는 기호가 오른쪽에 있는 기호로 정의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A ::= B"는 A가 B로 정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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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많은 언어는?

  1. SNOBOL 4
  2. COBOL
  3. PL/1
  4. C
(정답률: 알수없음)
  • SNOBOL 4는 문자열 처리에 특화된 언어로, 스트림 자료를 활용하여 문자열을 처리하는데 많은 예제가 있다. 다른 언어들도 스트림 자료를 활용할 수 있지만, SNOBOL 4는 이를 더욱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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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pascal
  2. cobol
  3. c
  4. basic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저수준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언어가 필요합니다. C 언어는 저수준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포인터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며, 메모리를 직접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빠르고, 운영체제와의 인터페이스도 용이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에 가장 적합한 것은 C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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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C 언어에서 비트 단위 논리 연산자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
  2. ?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에서 "&"는 비트 단위 논리 연산자가 아니라 주소 연산자이기 때문에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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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 언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유형이 아닌 것은?

  1. long
  2. integer
  3. float
  4. double
(정답률: 알수없음)
  • "integer"은 C 언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유형이 아니라고 주장한 것이 맞습니다. C 언어에서는 "int"라는 데이터 유형을 사용합니다. "integer"는 일반적으로 수학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며, C 언어에서는 해당 용어를 데이터 유형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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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OBOL 언어의 PERFORM 문, C 언어의 FOR 문에 해당되는 것은?

  1. 반복문
  2. 선택문
  3. 조건문
  4. 선언문
(정답률: 알수없음)
  • 반복문은 특정한 조건이나 횟수에 따라 코드 블록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제어문이다. PERFORM 문은 COBOL 언어에서 사용되며, FOR 문은 C 언어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반복문이라는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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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운영체제를 기능상 분류했을 때, 처리(processing)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감시 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2. 언어 번역 프로그램(language translator program)
  3. 문제 프로그램(problem program)
  4. 서비스 프로그램(service program)
(정답률: 알수없음)
  • 감시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시스템 자원의 사용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처리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 중 하나입니다. 반면에 언어 번역 프로그램, 문제 프로그램, 서비스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부가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처리 프로그램과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시 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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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연산기호가 오퍼랜드들 다음에 오는 표기법은?

  1. Prefix 표기법
  2. Postfix 표기법
  3. Infix 표기법
  4. Outfix 표기법
(정답률: 알수없음)
  • Postfix 표기법은 연산기호가 오퍼랜드들 다음에 오는 표기법이다. 이는 연산자가 피연산자들의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연산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고, 괄호를 사용하지 않아도 연산의 우선순위를 구분할 수 있어서 간단하고 직관적이다. 예를 들어, "3 4 +"는 3과 4를 더한 결과를 나타내며, "5 2 - 3 *"는 5에서 2를 뺀 후 3을 곱한 결과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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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단항(u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1. OR
  2. AND
  3. XOR
  4. NOT
(정답률: 알수없음)
  • 단항(unary) 연산은 하나의 입력값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OR", "AND", "XOR"은 모두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며, "NOT"은 단항(unary) 연산에 해당합니다. "NOT"은 입력값을 반대로 뒤집는 연산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NOT True"는 False를 반환하고, "NOT False"는 True를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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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자동 변수(automatic)
  2. 동적 변수(dynamic)
  3. 레지스터 변수(register)
  4. 외부 변수(external)
(정답률: 알수없음)
  • 동적 변수는 기억 클래스가 아니라 데이터 타입 중 하나이다. 동적 변수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메모리를 할당하고 해제할 수 있는 변수로, malloc() 함수와 free() 함수를 사용하여 메모리를 동적으로 할당하고 해제한다. 따라서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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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 언어의 연산자 중에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의 결합법칙을 따르지 않는 것은?

  1. sizeof
  2.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 연산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결합법칙을 따르기 때문에,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의 결합법칙을 따르지 않는다. 다른 연산자들은 모두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의 결합법칙을 따르기 때문에, 이들 연산자들은 오른쪽 피연산자부터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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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구문 분석하여 문장의 구조를 트리로 표현한 것으로 루트, 중간, 단말 노드로 구성되는 트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파스트리
  2. 구문트리
  3. 중간트리
  4. 구조트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파스트리"이다. 파스트리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구문 분석을 통해 생성된 문장 구조를 나타내는 트리 구조를 말한다. 이 구조는 루트 노드에서 시작하여 중간 노드와 단말 노드로 이어지는 계층 구조를 가지며, 각 노드는 문장의 구성 요소를 나타낸다. 따라서 파스트리는 구문 분석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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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구문도표(syntax diagram) 표기시 사용되는 기호가 아닌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ㆍ"

    이유: 구문도표에서 사용되는 기호는 대부분 화살표, 사각형, 원 등의 기호이지만, "ㆍ"는 구문도표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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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터프리터 언어에 해당하는 것은?

  1. FORTRAN
  2. ALGOL
  3. Ada
  4. BASIC
(정답률: 알수없음)
  • BASIC은 인터프리터 언어에 해당한다. BASIC은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고 실행하기 때문에 컴파일러 언어인 FORTRAN, ALGOL, Ada와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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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이산적인 입력과 출력에 유한 수의 내부상태를 가진 시스템의 수학적 모델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유한 오토마타
  2. 정규문법
  3. 정규언어
  4. 컴파일러
(정답률: 알수없음)
  • 유한 오토마타는 이산적인 입력과 출력에 유한 수의 내부상태를 가진 시스템의 수학적 모델이다. 이 모델은 입력 문자열을 받아들이고, 내부 상태를 변경하며, 출력 문자열을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이 모델은 유한한 상태와 전이 규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통해 정규언어를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유한 오토마타는 컴파일러나 자연어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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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레지스터의 기본 회로는?

  1. 증폭기
  2. 플립플롭
  3. 변조기
  4.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회로이며, 이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가 플립플롭입니다. 플립플롭은 1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회로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이 바뀌는 논리 게이트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레지스터의 기본 회로는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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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논리적 연산에 사용되는 연산자가 아닌 것은?

  1. AND
  2. Shift
  3. NOT
  4. OR
(정답률: 알수없음)
  • "Shift" 연산자는 논리적 연산자가 아니라 비트 연산자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Shift" 연산자는 이진수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2진수 1010을 왼쪽으로 1칸 이동하면 0100이 되고, 오른쪽으로 1칸 이동하면 0101이 됩니다. 이러한 이동 연산은 논리적인 참/거짓과는 관계가 없으므로 논리적 연산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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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서브루틴과 연관되어 사용되는 명령은?

  1. Shift
  2. Call과 Return
  3. Skip과 Jump
  4. Increment와 Decrement
(정답률: 알수없음)
  • 서브루틴은 메인 프로그램에서 호출되어 실행되는 작은 프로그램 단위이다. 이때 서브루틴을 호출하기 위해서는 Call 명령어를 사용하고, 서브루틴의 실행이 끝나면 다시 메인 프로그램으로 돌아오기 위해 Return 명령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Call과 Return 명령어는 서브루틴과 연관되어 사용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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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캐시 메모리 시스템에서 주기억장치에 있는 블록을 캐시의 슬롯에 대응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segment mapping
  2. direct mapping
  3. associative mapping
  4. set-associative mapping
(정답률: 알수없음)
  • "Segment mapping"은 캐시 메모리 시스템에서 사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기억장치를 여러 개의 세그먼트로 나누고, 각 세그먼트를 캐시의 슬롯에 대응시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캐시 메모리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구현이 복잡하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direct mapping", "associative mapping", "set-associative mapping"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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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음수를 2의 보수로 표현할 때, 8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정수의 범위는?

  1. -27+27
  2. -28+28
  3. -27+27-1
  4. -27-1+27
(정답률: 알수없음)
  • 음수를 2의 보수로 표현할 때, 가장 왼쪽 비트는 부호 비트로 사용되므로 7개의 비트로는 2의 7승까지의 양수를 표현할 수 있고, 나머지 1개의 비트는 음수를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음수의 범위는 -2의 7승부터 -1까지이므로 "-27+27-1"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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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회로와 진리표를 갖는 가산기의 명칭은?

  1. Full Adder
  2. Half Adder
  3. Full Multiplexer
  4. Half Multiplexer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며, 덧셈 연산을 수행한다. 하지만 C 입력이 없으므로, 이는 반가산기(Half Adder)이다. Full Adder는 C 입력을 추가로 받아들이는 가산기이다. Full Multiplexer와 Half Multiplexer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이므로,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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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과 같이 병렬가산기의 입력에 데이터를 인가하였을 때 이 회로의 출력 F는 어떻게 되겠는가?

  1. 가산
  2. A를 전송
  3. A를 1증가
  4. 감산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가산기는 입력된 데이터를 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회로에서는 입력된 데이터가 아닌 1의 보수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입력된 데이터를 감산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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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마이크로 동작의 시퀀스를 결정하여 주는 신호는?

  1. 사이클 신호
  2. 누산기
  3. 레지스터
  4. 제어 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제어 신호는 마이크로 동작의 시퀀스를 결정하여 주는 신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어 신호를 생성하거나 처리하는데 사용될 수 있지만, 마이크로 동작의 시퀀스를 결정하는 것은 제어 신호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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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프트웨어적인 인터럽트 요구 장치 판별법은?

  1. 벡터 인터럽트
  2. 폴링
  3. 스택
  4. 핸드쉐이킹
(정답률: 알수없음)
  • 소프트웨어적인 인터럽트 요구 장치 판별법 중에서 폴링은 주기적으로 장치를 검사하여 인터럽트 요구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폴링은 하드웨어적인 인터럽트 요구 장치 판별법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이유로 정답은 "폴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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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컴퓨터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256MB라면 주소 버스는 최소한 몇 bit이어야 하는가?

  1. 24bit
  2. 26bit
  3. 28bit
  4. 30bit
(정답률: 알수없음)
  • 256MB는 2의 28승 바이트와 같습니다. 따라서, 28비트의 주소 버스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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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억 소자로서 표준 플립플롭을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dynamic RAM(DRAM)
  2. static RAM(SRAM)
  3. PROM
  4. EPROM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 플립플롭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SRAM을 사용합니다. SRAM은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만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으며, DRAM과 달리 주기적으로 새로운 데이터를 쓰거나 갱신할 필요가 없습니다. PROM과 EPROM은 데이터를 한 번만 쓸 수 있으므로 기억 소자로서 사용하기에는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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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마이크로 연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산술 마이크로 연산
  2. 논리 마이크로 연산
  3. 전송 마이크로 연산
  4. 불 마이크로 연산
(정답률: 알수없음)
  • 불 마이크로 연산은 논리적인 비교나 판단을 수행하는 연산으로, 다른 세 가지 마이크로 연산은 데이터의 산술적인 처리나 이동을 수행하는 연산이기 때문에 마이크로 연산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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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광학식 문자 판독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OCR
  2. OMR
  3. MICR
  4. X-Y Plotter
(정답률: 알수없음)
  • 광학식 문자 판독 장치는 OCR이라고 불린다. 이는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의 약자로, 광학적으로 인식하여 이미지나 문서 상의 문자를 자동으로 판독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따라서 OCR은 이미지나 문서를 디지털화하고, 이를 텍스트나 데이터로 변환하는 데 사용된다. OMR은 Optical Mark Recognition, MICR은 Magnetic Ink Character Recognition, X-Y Plotter는 그래프나 도형을 그리는 장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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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인터럽트 벡터에 필수적인 것은?

  1. 분기번지
  2. 메모리
  3. 제어규칙
  4. Acc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 벡터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될 코드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이다. 이 포인터가 가리키는 위치로 분기하기 위해서는 분기번지가 필수적이다. 메모리는 인터럽트 처리에 필요한 코드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지만, 인터럽트 벡터에 직접적으로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제어규칙은 CPU의 동작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규칙들을 모아놓은 것이지만, 인터럽트 벡터에 직접적으로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Acc는 누산기로, 인터럽트 처리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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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여러개의 CPU를 가지고 동시에 많은 일을 처리하는 것은?

  1. Multi Accessing
  2. Multi Processing
  3. Multi Tasking
  4. Multi Programming
(정답률: 알수없음)
  • 여러개의 CPU를 가지고 동시에 많은 일을 처리하는 것은 "Multi Processing"이다. 이는 여러 개의 프로세스를 동시에 실행하고 각각의 프로세스를 병렬로 처리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다른 보기들은 여러 개의 작업을 처리하는 기술이지만, Multi Processing은 여러 개의 CPU를 사용하여 동시에 많은 일을 처리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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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중앙처리장치의 정보를 기억장치에 기억시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LOAD
  2. STORE
  3. TRANCE
  4. BRANCH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TORE"이다. STORE는 중앙처리장치에서 처리한 데이터나 명령어를 기억장치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보존하고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LOAD는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어오는 것을 의미하며, TRANCE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BRANCH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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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JK 플립플롭의 트리거 입력과 상태 전환 조건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J=0, K=0 때는 반전치 않는다.
  2. J=0, K=1 일 때 0으로 되돌아간다.
  3. J=1, K=0 때는 1로 된다.
  4. J=1, K=0 때는 반전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J=1, K=0 때는 1로 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JK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에 따라 상태를 전환하는데, J=1, K=0 일 때는 이전 상태의 반전된 값으로 전환된다. 즉, 이전 상태가 0이면 1로, 1이면 0으로 전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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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데이터가 오직 list에 첨가되는 순서로만 처리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택
  2. 데크
  3. 링크
(정답률: 알수없음)
  • 이것은 "큐"입니다. 큐는 데이터가 먼저 들어온 것이 먼저 처리되는 FIFO(First In First Out)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리스트에 첨가되는 순서대로 처리되는 것이 큐의 특징과 일치합니다.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데크와 링크는 양쪽 끝에서 삽입과 삭제가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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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곱셉과 나눗셈에 보조적으로 이용되거나 그 자체로써 특수한 곱셈과 나눗셈을 수행하는 연산은?

  1. 산술적 Shift
  2. 로테이트
  3. 논리적 Shift
  4. ADD
(정답률: 알수없음)
  • 산술적 Shift는 이진수로 표현된 수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이동한 자리에 따라 곱셈 또는 나눗셈을 수행한다. 왼쪽으로 이동하면 2의 거듭제곱을 곱하고,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2의 거듭제곱을 나눈다. 이 연산은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지만, 특수한 곱셈과 나눗셈을 수행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예를 들어, 2의 거듭제곱으로 나누는 연산을 수행할 때는 오른쪽으로 산술적 Shift를 이용하여 나누는 수를 2의 거듭제곱으로 나누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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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과 같이 인스트럭션 형식(Instruction Formate)이 되어 있다면 연산자(Operation Code)는 몇 가지의 인스트럭션을 표현할 수 있는가?

  1. 4
  2. 8
  3. 16
  4. 32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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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마이크로컴퓨터에서 명령을 해독하는 부분은?

  1. 제어부(control)
  2. 기억부(memory)
  3. 연산부(ALU)
  4. 입曺출력부(I/O)
(정답률: 알수없음)
  • 제어부는 마이크로컴퓨터에서 명령어를 해독하고 실행하는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제어부는 CPU의 작동을 제어하고, 명령어를 해독하여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어부가 명령어를 해독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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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서브루틴(subroutine) 분기시 저장(save)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2. CPU 레지스터의 내용
  3. 스택 메모리의 내용
  4. 상태 조건의 내용
(정답률: 알수없음)
  • 서브루틴 호출 시에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서브루틴이 실행되고 나서는 저장된 상태를 복원하여 이전 상태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카운터와 CPU 레지스터의 내용은 저장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택 메모리의 내용은 서브루틴 호출 시에 저장되는 내용이므로, 서브루틴 분기 이후에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택 메모리의 내용"입니다. 상태 조건의 내용도 마찬가지로 서브루틴 호출 이후에는 변경되지 않으므로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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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CPU에서 BCD 연산을 행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플래그(flag)는?

  1. 사인 플래그(sign flag)
  2. 제로 플래그(zero flag)
  3. 캐리 플래그(carry flag)
  4. 하프 캐리 플래그(half carry flag)
(정답률: 알수없음)
  • BCD(Binary Coded Decimal) 연산은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여 연산하는 것이므로, 10진수에서 9를 더하면 하위 4비트에서 1이 증가하고 상위 4비트에서는 캐리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 하위 4비트에서 캐리가 발생하면 하프 캐리 플래그가 설정된다. 따라서 BCD 연산을 위해서는 하프 캐리 플래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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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A는 프로그램 작성 중 0으로 나누는 오류를 범하여 실행도중 오류 메시지를 받았다.이것은 어떤 인터럽트에 의한 결과인가?

  1. 외부 인터럽트
  2. CPU간 인터럽트
  3. CPU 내부 인터럽트
  4.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CPU 내부 인터럽트

    이유: 0으로 나누는 오류는 CPU 내부에서 처리되는 연산 오류이기 때문에 CPU 내부 인터럽트로 분류된다. CPU 내부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CPU 내부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예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CPU 내부에서 처리되는 연산 오류로 인해 CPU 내부 인터럽트가 발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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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어떤 RAM이 8 비트로 된 주소 버스와 4비트로된 입ㆍ출력자료 버스를 가지고 있다면 이 RAM의 용량은?

  1. 512 비트
  2. 1024 비트
  3. 2048 비트
  4. 4096 비트
(정답률: 알수없음)
  • 주소 버스가 8 비트이므로 이 RAM은 2^8 = 256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입ㆍ출력자료 버스가 4 비트이므로 한 번에 2^4 = 16비트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RAM의 전체 용량은 256 x 16 비트 = 4096 비트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96 비트"가 아닌 "1024 비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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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CPU 내부에 있는 ALU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데이터를 일시 보관한다.
  2. 명령어를 해독, 번역한다.
  3. 산술 논리 연산을 행한다.
  4. 각 레지스터의 제어를 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LU는 Arithmetic Logic Unit의 약자로, 산술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CPU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계산하는 데 필요한 기능 중 하나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산술 연산과 AND, OR, NOT 등의 논리 연산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산술 논리 연산을 행한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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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CPU가 I/O 장치와 직접 연결되는 일을 중간에서 대행하는 것은?

  1. 입ㆍ출력 케이블
  2. 입ㆍ출력 채널
  3. 입ㆍ출력 포트
  4. 입ㆍ출력 버스
(정답률: 알수없음)
  • CPU와 I/O 장치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입ㆍ출력 채널이다. 따라서 정답은 "입ㆍ출력 채널"이다. 입ㆍ출력 케이블은 단순히 데이터를 전송하는 케이블이고, 입ㆍ출력 포트는 컴퓨터에 연결되는 입출력 장치의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입ㆍ출력 버스는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연결하는 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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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기억장치 중에서 리플레시(refresh)가 필요한 것은?

  1. static memory(SRAM)
  2. dynamic memory(DRAM)
  3. volatile memory
  4. non-volatile memory
(정답률: 알수없음)
  • 리플레시(refresh)는 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필요한 작업이다. 따라서, 데이터를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하는 동적 기억장치인 DRAM에서 리플레시가 필요하다. 정적 기억장치인 SRAM은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리플레시가 필요하지 않다. 휘발성 기억장치와 비휘발성 기억장치는 데이터를 유지하는 방식에 따라 구분되며, 리플레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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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인터럽트 발생 요인이 아닌 것은?

  1. 정전
  2. 서브루틴 콜
  3. 입ㆍ출력
  4. 에러(error)의 발생
(정답률: 알수없음)
  • 서브루틴 콜은 인터럽트 발생 요인이 아닙니다. 인터럽트는 프로세서가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합니다. 반면에 서브루틴 콜은 프로그램 내에서 다른 함수나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것으로, 인터럽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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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입ㆍ출력 장치들로 부터 인터럽트가 요구되면 CPU는 주변장치를 순차적으로 점검하여 인터럽트를 요구한 입ㆍ출력 장치를 찾아내는 방식은?

  1. 벡터 인터럽트(Vector Interrupt)
  2. 폴링 인터럽트(polling Interrupt)
  3. 우선순위 인터럽트(priority Interrupt)
  4. 데이지 체인 인터럽트(Daisy chain Interrupt)
(정답률: 알수없음)
  • 입ㆍ출력 장치들로부터 인터럽트가 요구되면 CPU가 주변장치를 순차적으로 점검하여 인터럽트를 요구한 입ㆍ출력 장치를 찾아내는 방식을 폴링 인터럽트라고 합니다. 이 방식은 CPU가 주변장치를 계속해서 점검해야 하므로 CPU의 부하가 많아지고, 입ㆍ출력 장치의 수가 많아질수록 처리 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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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은 마이크로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 기법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어이동과 분기
  2. 반복처리
  3. 서브루틴의 사용
  4. 문서화 처리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 기법 중 "문서화 처리"는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 기법은 제어이동과 분기, 반복처리, 서브루틴의 사용과 같은 제어 구조와 명령어 집합을 이용하여 작성되는 것이지만, 문서화 처리는 프로그램의 문서화를 위한 기법으로서, 프로그램의 설명서나 사용자 매뉴얼 등을 작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문서화 처리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 기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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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CPU가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입ㆍ출력기기와의 데이터 전송을 수행한 다음, 다시 원래의 상태로 복귀하는 입ㆍ출력 제어 방식은?

  1. DMA 제어방식
  2. 프로그램 제어방식
  3. 프로토콜 제어방식
  4. 인터럽트 제어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 제어방식은 CPU가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입ㆍ출력기기와의 데이터 전송을 수행한 다음, 다시 원래의 상태로 복귀하는 입ㆍ출력 제어 방식입니다. 이는 입ㆍ출력 작업이 빠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며, CPU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제어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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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입ㆍ출력 제어와 관계없는 것은?

  1. DMA
  2. HDLC
  3. 인터럽트
  4. 프로그램 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HDLC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입ㆍ출력 제어와 관련이 없습니다. DMA는 입ㆍ출력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며, 인터럽트는 입ㆍ출력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처리를 위해 사용됩니다. 프로그램 제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하는 기술로, 입ㆍ출력 제어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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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림과 같은 3상태 버퍼(Tri-state Buffer)회로에서 입력 X가 Low 상태이고, 제어선 C가 Low 상태일 때 출력 Y는 어떤 상태인가?

  1. Low 상태
  2. high Impedance 상태
  3. high 상태
  4. Low Impedance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X가 Low 상태이므로 Q1의 게이트는 Low 상태가 되고, Q2의 게이트는 High 상태가 된다. 제어선 C가 Low 상태이므로 Q3의 게이트는 High 상태가 되고, Q4의 게이트는 Low 상태가 된다. 따라서 Q3과 Q4는 각각 P와 N 채널을 열고 닫게 되어 출력 Y는 High Impedance 상태가 된다. 이는 출력 Y가 외부 회로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외부 회로에서의 신호도 출력 Y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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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문자열(string) 이란?

  1. 일종의 서보형 함수 발생기이다.
  2. 가산기 연산기를 구성하는 회로의 구성 소자이다.
  3. 메모리를 지정하여 인출해 내기 위한 메모리 컨트롤 소자이다.
  4. 하나의 자료를 구성하기 위하여 일련의 문자들로 구성된 정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문자열은 일련의 문자들로 구성된 정보를 나타내는 것으로, 하나의 자료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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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의 설명 중 옳지않은 것은?

  1. 데이터를 미리 주기억 장치에 넣는다.
  2. 컴퓨터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한다.
  3. 하드웨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로 실현된다.
  4.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가 계층 구조를 이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컴퓨터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가상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RAM)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며, 주기억장치보다 용량이 큰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 등)를 활용하여 주기억장치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다. 이를 통해 컴퓨터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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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고 신뢰성을 위한 메모리 소자를 선택하는 요소로 가장 중요하지 않은 것은?

  1. 소자의 크기
  2. 칩당 메모리 용량
  3. 동작속도
  4. 소비전력
(정답률: 알수없음)
  • 소자의 크기는 고신뢰성을 위한 메모리 소자를 선택하는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소자의 크기가 작더라도 기술적인 발전으로 인해 더욱 높은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칩당 메모리 용량, 동작속도, 소비전력 등이 더욱 중요한 선택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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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스택 포인터(stack pointer)란?

  1. 일시적인 기억을 저장하여 놓은 것이다.
  2. 어떤 지시를 시험(test)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3. 프로그램을 제어(control)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4. 특수한 방식으로 사용되는 메모리 데이터 영역의 주소를 포함하고 있는 레지스터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택 포인터는 특수한 방식으로 사용되는 메모리 데이터 영역의 주소를 포함하고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즉, 스택 메모리에서 현재 위치를 가리키는 주소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스택 포인터를 이용하여 스택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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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처럼 똑같이 동작하도록, 소프트웨어나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법은?

  1. Loader
  2. Emulator
  3. Compiler
  4. Editor
(정답률: 알수없음)
  • Emulator는 다른 컴퓨터나 시스템을 모방하여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실행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한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처럼 똑같이 동작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Emulator를 사용하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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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이크로컴퓨터의 CPU를 구성하는 장치 중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연산장치
  2. 레지스터
  3. 제어장치
  4. 기억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기억장치는 CPU의 구성 요소 중에서는 다른 장치들과는 달리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연산, 제어, 레지스터 등의 다른 장치들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조작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기억장치는 CPU의 구성 요소 중에서는 다른 장치들과는 관계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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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다음 소자 중 스위칭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CMOS
  2. RTL
  3. TTL
  4. ECL
(정답률: 알수없음)
  • ECL은 "Emitter-Coupled Logic"의 약자로, 다른 소자들보다 스위칭 속도가 빠릅니다. 이는 ECL이 다른 소자들과는 달리 전류를 이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전류를 이용하므로 전하의 이동이 빠르고, 따라서 스위칭 속도가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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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순서
  2. 조합
  3. 논리
  4. 플립플롭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보기는 순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각각의 도형이 일정한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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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De Morgan의 정리를 나타낸 논리식은?

  1. A(B+C)=AB+AC
(정답률: 알수없음)
  • De Morgan의 정리를 나타낸 논리식은 "" 이다. 이유는 De Morgan의 정리는 AND와 OR 연산의 부정을 서로 바꾸는 법칙이다. 즉, AND 연산의 부정은 OR 연산으로, OR 연산의 부정은 AND 연산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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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에서 회로와 등가가 성립되지 않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이 회로에서는 등가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R1과 R2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R1과 R2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야 등가가 성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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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조합논리회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비교 회로
  2. 다수결 회로
  3. 계수 회로
  4. 패리티 체크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조합논리회로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회로를 말한다. 이 중에서 "계수 회로"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지 않는 회로이기 때문에 조합논리회로에 해당되지 않는다. 계수 회로는 입력값으로 주어진 수를 이진수로 변환하여 각 자리수마다 carry를 계산하는 회로로, 출력값은 carry값들의 집합이 된다. 따라서 계수 회로는 순차논리회로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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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R-S 플립플롭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연결 하였을 때 기능상 어느 플립플롭과 같은가?

  1. J-K 플립플롭
  2. T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마스터-슬리브형 J-K 플립플롭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회로는 T 플립플롭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이는 T 플립플롭이 입력 신호와 함께 이전 상태를 출력하는 것과 같이, 위의 회로도 입력 신호와 함께 이전 상태를 출력하기 때문이다.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와 이전 상태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는 반면,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와 이전 상태에 상관없이 출력이 결정된다. D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를 그대로 출력하는 반면, 마스터-슬리브형 J-K 플립플롭은 여러 개의 J-K 플립플롭을 하나의 마스터 플립플롭과 여러 개의 슬레이브 플립플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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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회로가 수행할 수 있는 논리 기능은?

  1. NOT
  2. NOR
  3. AND
  4. OR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0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이다. 이는 NOR 게이트의 논리적 기능과 일치하므로, 이 회로는 NOR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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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은 존슨 카운터의 정상순서이다. 빈칸의 2진수는?

  1. ⓐ1111, ⓑ1111
  2. ⓐ0001, ⓑ0001
  3. ⓐ1000, ⓑ1000
  4. ⓐ1000, ⓑ0001
(정답률: 알수없음)
  • 존슨 카운터는 2진수로 표현된 N비트의 수를 이용하여 2^N개의 상태를 가질 수 있다. 이 카운터는 N개의 플립플롭과 2개의 비트를 이용하여 구성된다. 이때, 카운터의 상태는 다음과 같이 변화한다.

    1. 초기값: Q1=0, Q2=0
    2. 1회전: Q1=0, Q2=1
    3. 2회전: Q1=1, Q2=1
    4. 3회전: Q1=1, Q2=0
    5. 4회전: Q1=0, Q2=0

    따라서, 정답은 "ⓐ1000, ⓑ000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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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불대수의 관계식이 옳지 않은 것은?

  1. Xㆍ(Y+Z) = XㆍY + XㆍZ
  2. XㆍX = 1
  3. X+X = X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XㆍX = 1"이다.

    이유는 불대수에서 XㆍX는 X의 제곱을 나타내는데, 이 값이 1이 되려면 X는 반드시 1 또는 -1이어야 한다. 하지만 X가 1 또는 -1이 아닐 수도 있으므로 XㆍX가 항상 1이 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XㆍX = 1"은 옳지 않은 불대수의 관계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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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한 플립플롭의 출력이 다른 플립플롭을 구동시키는 계수기는?

  1. 링 계수기
  2. 존슨 계수기
  3. 10진 계수기
  4. 리플 계수기
(정답률: 알수없음)
  • 리플 계수기는 출력이 다른 플립플롭을 구동시키는 계수기입니다. 이는 이전 단계에서 발생한 오차를 다음 단계로 전달하여 계산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이전 단계에서 발생한 오차가 다음 단계로 전달되어 누적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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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에서 논리 함수의 결과가 다른 하나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다른 함수들은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 참을 반환하지만, 이 함수는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 거짓을 반환하기 때문이다. 즉, 이 함수는 NAND(NOT AND)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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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회로에서 A=1, B=0일 때 출력 X, Y의 값으로 옳은 것은?

  1. X=1, Y=1
  2. X=1, Y=0
  3. X=0, Y=1
  4. X=0, Y=0
(정답률: 알수없음)
  • A=1일 때 AND 게이트의 입력은 모두 참(True)이므로 출력이 1이 되고, OR 게이트의 입력 중 하나 이상이 참(True)이면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B=0일 때 OR 게이트의 입력은 모두 거짓(False)이므로 출력이 0이 되고, XOR 게이트의 입력이 같으면 출력이 0이 된다. 따라서 X=0, Y=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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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BCD 코드(8421 Code)에서 사용하지 않는 조합은?

  1. 0 0 0 0
  2. 1 0 0 1
  3. 1 0 1 1
  4. 0 1 1 0
(정답률: 알수없음)
  • BCD 코드(8421 Code)는 4비트 이진수로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이 코드에서 사용하지 않는 조합은 "1 0 1 1" 입니다. 이유는 BCD 코드에서 각 자리수는 0부터 9까지의 값을 나타내기 때문에 10 이상의 값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1 0 1 1"는 11을 나타내는 이진수이므로 BCD 코드에서 사용할 수 없는 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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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RS 플립플롭의 동작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S=0, R=0 입력일 때 불변 상태가 된다.
  2. S=0, R=1 입력일 때 리셋 상태가 된다.
  3. S=1, R=0 입력일 때 세트 상태가 된다.
  4. S=1, R=1 입력일 때 토글 상태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S=1, R=1 입력일 때 토글 상태가 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RS 플립플롭은 S와 R 입력에 따라 다양한 상태를 가지게 된다. S=0, R=0 입력일 때는 이전 상태를 유지하는 불변 상태가 되고, S=0, R=1 입력일 때는 리셋 상태가 된다. S=1, R=0 입력일 때는 세트 상태가 되고, S=1, R=1 입력일 때는 이전 상태의 반대 상태로 토글 상태가 된다. 이는 S와 R 입력이 모두 1일 때, Q와 Q'의 값이 서로 바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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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N개의 입력 데이터(data)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그 데이터를 단일 정보 채널로 전송하는 것은?

  1. 인코더
  2. 디코더
  3. 멀티플렉서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알수없음)
  • 단일 정보 채널로 하나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입력 데이터 중에서 선택하여 전송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장치가 멀티플렉서입니다.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 선택된 입력 신호를 출력으로 전송합니다. 따라서, N개의 입력 데이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전송하는 경우에는 멀티플렉서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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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J-K 플립플롭의 특성 방정식으로 옳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J-K 플립플롭은 입력값과 이전 상태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순차 논리 회로입니다. J와 K는 입력값으로 사용되며, Q와 Q'는 출력값입니다. J와 K가 모두 1일 때 이전 상태값에 따라 Q와 Q'가 바뀌게 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Q(t+1) = JQ'(t) + K'Q(t)
    Q'(t+1) = J'Q(t) + KQ'(t)

    여기서 t는 현재 시점을 나타내며, t+1은 다음 시점을 나타냅니다. J'와 K'는 J와 K의 부정값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의 특성 방정식은 Q(t+1) = JQ'(t) + K'Q(t)와 Q'(t+1) = J'Q(t) + KQ'(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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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12비트 2진 입력 D/A 변환기의 분해능은?

  1. 1/212
  2. 1/26
  3. 1/23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12비트 2진 입력 D/A 변환기는 2의 12승 즉, 4096개의 출력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때 분해능은 가장 작은 출력 단계의 크기를 의미하며, 이는 1/4096이 됩니다. 이를 간단하게 표현하면 1/2의 12승 즉, 1/21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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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회로의 기능은?

  1. 4비트 가산기
  2. 4비트 크기 비교기
  3. 4비트 홀수 패리티체커(CHECKER)
  4. 4비트 짝수 패리티체커(CHECKER)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4비트 데이터에 대해 홀수 패리티를 검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홀수 패리티체커(CHECKER)입니다. 입력된 4비트 데이터의 각 비트를 XOR 연산하여 그 결과가 1이면 홀수 개의 1이 입력된 것으로 간주하고, 0이면 짝수 개의 1이 입력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를 통해 입력된 데이터가 홀수 개의 1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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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멀티플렉서 64개의 입력을 제어하기 위해 몇 개의 선택선이 필요한가?

  1. 4
  2. 6
  3. 16
  4. 32
(정답률: 알수없음)
  • 멀티플렉서는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다. 입력이 64개이므로 2의 6승인 64개를 표현하기 위해 6개의 선택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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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순서논리회로를 설계하려 할 때 그 순서가 옳은 것은?

  1. ②-③-④-①
  2. ①-②-③-④
  3. ①-④-②-③
  4. ④-③-②-①
(정답률: 알수없음)
  • 순서논리회로는 입력신호가 순서대로 처리되는 회로이므로, 입력신호가 먼저 처리되어야 하는 ①이 가장 먼저 위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①에서 처리된 출력신호가 ②의 입력신호가 되어야 하므로 ① 다음에는 ②가 위치해야 합니다. 이어서 ②에서 처리된 출력신호가 ③의 입력신호가 되어야 하므로 ② 다음에는 ③이 위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③에서 처리된 출력신호가 ④의 입력신호가 되어야 하므로 ③ 다음에는 ④가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②-③-④"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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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음 중 ISDN(Inter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음성, 화상, 데이터 등을 별개의 통신망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것을 하나의 디지털 통신망에 통합처리하려는 목적에서 발전되고 있다.
  2. 기존의 회선교환망이나 패킷교환망도 이용 가능하다.
  3. 서비스기능은 하위계층인 베어러서비스와 상위계층인 텔레서비스를 모두 포함한다.
  4. 공중전기통신망인 PSTN과 PSDN에서 제공하는 통신서비스는 제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중전기통신망인 PSTN과 PSDN에서 제공하는 통신서비스는 제외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ISDN은 PSTN과 PSDN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디지털 통신망으로, 음성, 화상, 데이터 등을 하나의 디지털 통신망으로 통합처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PSTN과 PSDN에서 제공하는 통신서비스는 ISDN에서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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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LAN의 전송매체로 전송특성이 가장 좋은 것은?

  1. 동축 케이블
  2. UTP 쌍연 케이블
  3. 광 케이블
  4. 폼스킨 케이블
(정답률: 알수없음)
  • LAN의 전송매체로 전송특성이 가장 좋은 것은 "광 케이블"입니다. 이는 광 케이블이 전기 신호가 아닌 빛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기적인 간섭이 없으며, 긴 거리에서도 신호의 감쇠가 적어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역폭이 크고 보안성이 높아서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나 보안이 중요한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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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데이터전송시스템에서의 통신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방향 통신방식
  2. 반이중 통신방식
  3. 복이중 통신방식
  4. 전이중 통신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복이중 통신방식은 데이터를 동시에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지만, 다른 세 가지 방식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향에 따라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으로 구분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복이중 통신방식은 다른 세 가지 방식과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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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정보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거리가 먼 것은?

  1. 정보는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로부터 얻어진다.
  2. 정보는 일정한 시간이 흐르면 효력이 감소한다.
  3. 연속적인 정보활동과 축적으로 정보가치가 줄어든다.
  4. 정보는 사람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질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는 사람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거리가 먼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정보의 특성으로서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것들이지만, 정보의 중요도는 개인적인 가치관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관적인 특성이다.

    연속적인 정보활동과 축적으로 정보가치가 줄어든다는 것은 정보가 새로운 정보로 대체되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정보의 유효성이 감소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정보의 객관적인 특성으로서, 대부분의 경우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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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정보통신 시스템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통신회선을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함
  2. 고성능의 에러제어 방식을 사용하여 시스템 신뢰도가 높음
  3. 협대역 전송에만 주로 사용함
  4. 고품질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함
(정답률: 알수없음)
  • "협대역 전송에만 주로 사용함"은 틀린 설명입니다. 정보통신 시스템은 협대역 뿐만 아니라 넓은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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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비동기식(asynchronous) 데이터전송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저속도의 전송에 주로 이용된다.
  2. 문자의 앞쪽에 Start bit가 위치한다.
  3. 문자의 뒤쪽에 1-2개의 Stop bit를 갖는다.
  4.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에 휴지시간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에 휴지시간이 없는 것은 동기식(synchronous) 데이터전송방식의 특징이며, 비동기식 데이터전송방식은 이와 달리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에 휴지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에 휴지시간이 없다."는 적당하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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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시작 비트 1개, 정지 비트 1개, 패리티 비트 1개를 포함하는 아스키(ASCII)코드를 1200[bps]의 전송속도로 보낼 때 1초에 전송되는 문자수는?

  1. 109
  2. 120
  3. 133
  4. 150
(정답률: 알수없음)
  • 1200[bps]의 전송속도는 1초에 1200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1개의 문자를 전송하는 것이므로, 시작 비트 1개, 정지 비트 1개, 패리티 비트 1개를 추가로 전송해야 한다. 따라서, 총 10개의 비트를 전송해야 하므로, 1초에 전송되는 문자수는 1200[bps] / 10[bits per character] = 120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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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정보센터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공중전화망을 통해 일반 TV로 수신 가능한 뉴미디어는?

  1. 텔리텍스
  2. 전자우편
  3. 비디오텍스
  4. 원격전자회의
(정답률: 알수없음)
  • 비디오텍스는 정보센터에서 선택한 정보를 공중전화망을 통해 일반 TV로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하는 것은 비디오텍스이다. 텔리텍스는 전용 단말기를 통해 텍스트 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이고, 전자우편은 인터넷을 통해 이메일을 주고받는 시스템이며, 원격전자회의는 멀리 떨어진 사람들끼리 화상 회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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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정보를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다중화
  2. 에러 제어
  3. 동기화
  4. 흐름 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다중화

    설명: 다중화는 하나의 통신 채널을 여러 개의 하위 채널로 분할하여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통신 프로토콜의 기능과는 거리가 먼 기술로, 통신 채널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에러 제어, 동기화, 흐름 제어는 모두 통신 프로토콜의 기능으로,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 전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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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통신망(network)을 구축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의 공용화
  2. 배치(batch)처리 및 보안성 유지 간편
  3. 부하의 분산 및 효율성 향상
  4. 데이터베이스 공용 및 시차의 활용
(정답률: 알수없음)
  • 배치 처리는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통신망 구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통신망 구축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 중 배치 처리와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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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멀티미디어의 표준화와 관련하여 MPEG란 다음 중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음성 압축표준
  2. 팩시밀리 압축표준
  3. 동화상 압축표준
  4. 문자 메시지 압축표준
(정답률: 알수없음)
  • MPEG는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의 약자로, 동영상과 음성을 압축하는 표준화 기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동화상 압축표준"이라는 답은 MPEG가 동영상을 압축하는 표준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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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고속데이터 전송에 이용되며, 주로 9600[bps]의 속도에서 운용되는 변조방식은?

  1. ASK(진폭편이변조)
  2. FSK(주파수편이변조)
  3. APK(진폭위상변조)
  4. QAM(직교진폭변조)
(정답률: 알수없음)
  • QAM은 직교하는 두 개의 진폭 변조 신호와 직교하는 두 개의 위상 변조 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높은 전송 속도와 높은 신호 대 잡음 비율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고속 데이터 전송에 이용되며, 주로 9600[bps]의 속도에서 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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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논리구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 프로세스(user process)
  2. 케이블(cable)
  3. 노드(node)
  4. 링크(link)
(정답률: 알수없음)
  • 케이블은 물리적인 구성 요소로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사용자 프로세스, 노드, 링크는 모두 논리적인 구성 요소이며, 거리와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케이블이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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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ISDN 채널에서 D채널의 용도는?

  1. 음성채널
  2. 사용자 서비스를 위한 채널
  3. 서비스 제어를 위한 채널과 저속의 패킷전송 채널
  4. 예비채널
(정답률: 알수없음)
  • D채널은 서비스 제어를 위한 채널과 저속의 패킷전송 채널입니다. 이 채널은 ISDN 네트워크에서 사용자의 데이터 전송과 서비스 제어를 담당하며, 예를 들어 인터넷 접속이나 파일 전송 등의 데이터 통신에 사용됩니다. 또한, D채널은 B채널과 함께 사용되어 전화 통화와 같은 음성 통신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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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LAN(Local Area Network)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광대역 전송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이 가능하다.
  2. 네트워크내의 접속 기기간에 전송이 가능하다.
  3. 최단거리 경로선택이 필요하다.
  4. 확장성과 재배치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LAN은 근거리 통신망으로, 네트워크 내의 접속 기기간에 전송이 가능하고, 광대역 전송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이 가능하며, 확장성과 재배치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LAN은 네트워크 내에서 최단거리 경로선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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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통신규약(protocol)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통신용 하드웨어 구성에 대한 표준
  2. 네트워크 시스템(Network System)에 대한 운용지침
  3. 정보통신매체(Communication channel)에 대한 표준
  4.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표준적인 규칙과 절차의 집합
(정답률: 알수없음)
  • 통신규약은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표준적인 규칙과 절차의 집합입니다. 이는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일관성 있게 통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통신용 하드웨어 구성에 대한 표준,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운용지침, 정보통신매체에 대한 표준과 같은 다른 보기들은 통신규약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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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모뎀(MODEM)의 주요 기능은?

  1.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킨다.
  2. 데이터 전송속도를 변환시킨다.
  3.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4. 아날로그 신호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뎀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켜 전화선과 같은 아날로그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통신망에서 아직까지 사용되는 전화선과 같은 아날로그 회선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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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ITU-T 권고 시리즈의 의미가 잘못 설명된 것은?

  1. I시리즈 : ISDN의 표준화
  2. X시리즈 : 사설 데이터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
  3. V시리즈 : 공중전화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
  4. T시리즈 : 텔레마틱 단말에 관련된 권고
(정답률: 알수없음)
  • ITU-T 권고 시리즈는 국제전기통신연합에서 발표하는 표준화 권고서이다. X시리즈는 사설 데이터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에 대한 권고서이다. 이 시리즈는 인터넷과 같은 사설 데이터망에서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프로토콜과 기술을 표준화하고 있다. 따라서 "X시리즈 : 사설 데이터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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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LAN의 기본적인 회선망 형태가 아닌 것은?

  1. 스타형
  2. 버스형
  3. 베이스밴드형
  4. 링형
(정답률: 알수없음)
  • LAN의 기본적인 회선망 형태는 "스타형", "버스형", "링형"이다. "베이스밴드형"은 LAN의 회선망 형태가 아니라, 데이터 전송 방식 중 하나이다. 베이스밴드형은 하나의 채널을 전용으로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다른 방식들과는 구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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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데이터 단말장치와 데이터 회선종단장치의 전기적,기계적 인터페이스는?

  1. ADSL
  2. DSU
  3. SERVER
  4. RS-232C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 단말장치와 데이터 회선종단장치 간의 전기적, 기계적 인터페이스는 시리얼 통신을 사용하며, RS-232C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RS-232C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핀 구성이 명확하고, 전송 거리가 짧은 경우에도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므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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