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5-23)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2004-05-2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프로그래밍일반

1. 시스템 타이머에서 일정한 시간이 만료된 경우나 오퍼레이터가 콘솔상의 인터럽트 키를 입력한 경우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1. 입/출력 인터럽트
  2. 외부 인터럽트
  3. SVC 인터럽트
  4.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정한 시간이 만료된 경우나 오퍼레이터가 콘솔상의 인터럽트 키를 입력한 경우는 시스템 외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기 때문에 "외부 인터럽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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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 언어에서 저장클래스를 명시하지 않은 변수는 기본적으로 어떤 변수로 간주되는가?

  1. global
  2. extern
  3. auto
  4. local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에서 저장클래스를 명시하지 않은 변수는 기본적으로 "auto" 변수로 간주된다. 이는 해당 변수가 함수 내에서 선언된 지역 변수(local variable)임을 의미한다. 함수 내에서 선언된 변수는 해당 함수 내에서만 유효하며, 함수가 종료되면 메모리에서 해제된다. 따라서 이러한 변수를 "local" 변수라고도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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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식에서의 순서제어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표기법은?

  1. 중위(infix) 표기법
  2. 전위(prefix) 표기법
  3. 후위(postfix) 표기법
  4. 혼합(mixed-fix) 표기법
(정답률: 알수없음)
  • 중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들의 중간에 위치하는 표기법이다. 예를 들어, 2 + 3과 같은 수식에서 + 연산자가 두 개의 피연산자 2와 3의 중간에 위치한다. 이와 달리 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들의 앞에 위치하고, 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들의 뒤에 위치한다. 혼합 표기법은 중위, 전위, 후위 표기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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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바인딩 시간의 종류와 무관한 것은?

  1. 실행 시간(execution time)
  2. 번역시간(translation time)
  3. 언어 정의 시간
  4. 프로그램 로드 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번역시간은 프로그램이 컴파일되어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되는 시간을 의미한다. 이는 바인딩 시간과는 무관하며, 프로그램의 컴파일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바인딩 시간의 종류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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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단항 연산자(unary) 연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move
  2. and
  3. complement
  4. shift
(정답률: 알수없음)
  • "move"는 단항 연산자가 아니라 이동 명령어이기 때문에 단항 연산자(unary) 연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단항 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이며, "and", "complement", "shift"는 모두 단항 연산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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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구문 분석기가 올바른 문장에 대해 그 문장의 구조를 트리로 표현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구문 트리
  2. 분석 트리
  3. 구조 트리
  4. 파스 트리
(정답률: 알수없음)
  • 구문 분석기가 올바른 문장에 대해 그 문장의 구조를 트리로 표현한 것을 분석 트리라고 합니다. 이는 문장의 구성 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구조체이며, 각 노드는 문장의 단어나 구문 요소를 나타내고, 간선은 그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문장의 의미와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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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독자적으로 번역된 여러 개의 목적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내장 함수들을 하나로 모아서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프로그램은?

  1. operating system
  2. interpreter
  3. linkage editor
  4. load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interpreter"입니다.

    Interpreter는 독자적으로 번역된 여러 개의 목적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내장 함수들을 하나로 모아서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한 줄씩 읽어들여서 즉석에서 해석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Interpreter가 필요하며, 컴파일러와는 달리 실행 파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반면, "operating system"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linkage editor"는 여러 개의 목적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프로그램이며, "loader"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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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많은 언어는?

  1. COBOL
  2. Ada
  3. C
  4. SNOBOL 4
(정답률: 알수없음)
  • COBOL은 업무 처리를 위한 언어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며, 이를 위해 스트림 자료 활용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많은 예시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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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C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데이터 형이 아닌 것은?

  1. char
  2. short
  3. integer
  4. double
(정답률: 알수없음)
  • "double"은 C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데이터 형 중 하나이지만, 다른 데이터 형들과는 달리 실수형 데이터 형입니다. "char"는 문자형, "short"와 "integer"는 정수형 데이터 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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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중 배치(placement) 전략에서 입력된 작업을 가장 큰 공백에 배치하는 전략은?

  1. best-fit
  2. worst-fit
  3. first-fit
  4. large-fi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worst-fit"입니다.

    배치(placement) 전략 중 "worst-fit"은 가장 큰 공백에 입력된 작업을 배치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메모리 내 가장 큰 공백을 찾아서 그 공백에 작업을 배치하기 때문에, 작은 공백들이 많이 생기는 단편화(fragmentation)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전략은 메모리를 최대한 활용하려는 목적보다는, 큰 작업을 처리하는 데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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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상호 배제 조건(mutual execlusion)
  2. 대기 조건(wait)
  3. 환형 대기 조건(circular wait)
  4. 중단 조건(preemp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상호 배제 조건(mutual exclusion)은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에 접근할 때,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조건입니다. 이는 교착상태를 방지하기 위한 필요조건 중 하나이지만,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호 배제 조건(mutual exclus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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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할당(allocation)
  2. 링킹(linking)
  3. 번역(compile)
  4. 로딩(loading)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딩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이다. 이 중 "할당(allocation)"은 프로그램이 메모리 상에서 사용할 공간을 할당하는 것으로,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할당은 메모리 관리를 담당하는 운영체제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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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운영체제의 제어 프로그램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서비스(service) 프로그램
  2. 감시(supervisor) 프로그램
  3. 데이터 관리(data management) 프로그램
  4. 작업 제어(job control) 프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작업 제어(job control) 프로그램의 예시입니다. 작업 제어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입력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할당하고, 작업의 실행을 감시하며, 작업이 완료되면 자원을 해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할당하고, 작업의 실행을 감시하며, 작업이 완료되면 자원을 해제하는 과정이 나타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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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 언어의 제어구조(control structure)에서 문장을 실행한 다음, 조건을 검사하여 반복 실행의 여부를 결정하는 문은?

  1. for 문
  2. while 문
  3. do - while 문
  4. switch - case 문
(정답률: 알수없음)
  • while 문은 먼저 조건을 검사하고, 조건이 참일 경우에만 반복 실행을 하기 때문에, 문장을 실행한 다음 조건을 검사하여 반복 실행의 여부를 결정하는 구조이다. 따라서 이 문장은 while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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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C 언어에서 비트 단위 논리 연산자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
  2.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C 언어에서 비트 단위 논리 연산자는 "&" (AND), "|" (OR), "~" (NOT), "^" (XOR) 이다. "∧"는 C 언어에서 비트 단위 논리 연산자로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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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객체지향언어(Object-Oriented Programming Language)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object)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으로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클래스(class)
  2. 행위(behavior)
  3. 사건(event)
  4. 메시지(message)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래스(class)는 객체(object)를 만들기 위한 틀이며, 행위(behavior)는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메시지(message)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통신 수단입니다. 하지만 사건(event)은 객체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특성이나 상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에서 사고(event)라는 공통된 상황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은 객체들이 공통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을 정의하고,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건(eve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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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함수에서 전역 변수를 사용하여 함수의 결과를 반환하는 경우, 함수에 전달되는 입력 파라미터의 값이 같아도 전역 변수의 상태에 따라 함수에서 반환되는 값이 달라질 수 있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reference
  2. side effect
  3. aliasing
  4. recursiv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liasing"이다.

    전역 변수를 사용하여 함수의 결과를 반환하는 경우, 함수가 호출될 때마다 전역 변수의 상태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함수의 반환 값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aliasing"이라고 한다.

    "reference"는 참조를 의미하는 용어로, 함수에 전달되는 인자가 참조로 전달되는 경우에 사용된다.

    "side effect"는 함수가 호출될 때 함수 외부의 상태를 변경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recursive"는 함수가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형태로 구현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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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그래머가 직접 제어를 표현하지 않았을 경우, 그 언어에서 미리 정해진 순서에 의해 제어가 이루어지는 순서제어는?

  1. 구조적
  2. 명시적
  3. 묵시적
  4. 문장 수준
(정답률: 알수없음)
  • 문장 수준 제어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제어를 표현하지 않고, 언어에서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제어가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이는 각 문장이 실행되는 순서에 따라 프로그램의 흐름이 결정되기 때문에 "문장 수준"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C언어에서는 if문이나 for문 등의 제어문을 사용하여 명시적으로 제어를 표현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문장 수준 제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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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그램에서 변수들이 갖는 속성이 완전히 결정되는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컴파일 시간(Compile time)
  2. 바인딩 시간(Binding time)
  3. 실행 시간(Run time)
  4. 로드 시간(Load time)
(정답률: 알수없음)
  • 변수들이 갖는 속성이 완전히 결정되는 시간을 실행 시간(Run time)이라고 한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변수들의 값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컴파일 시간(Compile time)은 코드가 컴파일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바인딩 시간(Binding time)은 변수와 함수가 메모리에 할당되는 시간을 의미한다. 로드 시간(Load time)은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드되는 시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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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서브루틴 호출(subrutine call) 처리 작업시 복귀주소를 저장하고 조회하는 용도에 적합한 자료 구조는?

  1. 데크
  2. 스택
  3. 연결리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서브루틴 호출 처리 작업시 복귀주소를 저장하고 조회하는 용도에 적합한 자료 구조는 "연결리스트"입니다. 이는 연결리스트가 동적으로 메모리를 할당하고 해제할 수 있으며, 노드간의 연결이 유연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브루틴 호출이 중첩될 경우에도 연결리스트를 사용하면 복귀주소를 순차적으로 저장하고 조회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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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다음 ( )안에 알맞는 것은?

  1. NOR
  2. OR
  3. NAND
  4. AND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두 개의 입력(A, B)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연산자는 AND이다. 그림에서 A와 B가 모두 1이므로 출력이 1이 되어야 하므로 AND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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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스트럭션 수행 시 유효 주소를 구하기 위한 메이저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FETCH 메이저 상태
  2. EXECUTE 메이저 상태
  3. INDIRECT 메이저 상태
  4. INTERRUPT 메이저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인스트럭션 수행 시 유효 주소를 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의 오퍼랜드(operand)이다. 이 오퍼랜드는 FETCH 메이저 상태에서 가져오게 되며, 이후에는 이 오퍼랜드를 이용하여 명령어를 실행하는 EXECUTE 메이저 상태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EXECUTE 메이저 상태"이다. INDIRECT 메이저 상태는 간접 주소 지정을 위해 사용되며, INTERRUPT 메이저 상태는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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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스켓의 표면이 18sector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1면에 40개의 트랙을 사용할 수 있다면, 이 디스크에는 총 몇 kbyte를 저장할 수 있는가? (단, 각 sector당 저장 능력은 500byte 이다.)

  1. 480
  2. 510
  3. 640
  4. 720
(정답률: 알수없음)
  • 한 sector당 500byte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18개의 sector는 18 x 500 = 9000byte를 저장할 수 있다. 이를 40개의 트랙에 나누면, 각 트랙당 9000 / 40 = 225byte를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1면에는 18 x 225 = 4050byte를 저장할 수 있다. 이를 kbyte로 환산하면 4050 / 1024 = 3.95kbyte가 된다. 따라서, 이 디스크에는 약 3.95kbyte를 저장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을 kbyte 단위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4kbyte가 아닌, 3.9kbyte를 반올림하여 4kbyte로 계산하면 안 된다. 따라서, 3.95kbyte를 반올림하여 4kbyte로 계산하면, 4 x 2면 = 8kbyte가 된다. 따라서, 이 디스크에는 총 8kbyte를 저장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1면에 대한 답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8kbyte를 2로 나누어 4kbyte가 아닌, 4 x 2면 = 72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7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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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 동작에 해당하는 인스트럭션은?

  1. AND
  2. STA
  3. BSA
  4. LDA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마이크로 동작은 "점프" 동작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BSA는 "Branch and Save Return Address"의 약자로, 현재 위치를 저장하고 지정된 주소로 점프합니다. 이후에는 저장된 위치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BSA가 이 마이크로 동작에 해당합니다. AND는 논리곱, STA는 저장, LDA는 로드를 수행하는 인스트럭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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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에러 검출과 자동 정정이 가능한 코드는?

  1. Gray 코드
  2. ASCII 코드
  3. 8421 코드
  4. Hamming 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8421 코드는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에러 검출과 자동 정정이 가능합니다. 이는 각 자리수마다 1의 개수가 짝수인지 홀수인지에 따라 검출 가능하며, 한 비트의 에러가 발생하면 해당 비트만 수정하여 정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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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임의 접근(random access)이 가능하지 않은 것은?

  1. 자기 테이프(magnetic tape)
  2. 자기 드럼(magnetic drum)
  3.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4. 자기 코어(magnetic core)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 코어는 데이터를 저장할 때 각 코어의 위치를 직접 지정하여 접근하는 방식이 아니라, 전체 코어를 순차적으로 탐색하면서 데이터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임의 접근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자기 코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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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억장치 내에 있는 내용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 기억장치는?

  1. Main 기억장치
  2. Virtual 기억장치
  3. Auxiliary 기억장치
  4. Associative 기억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Associative 기억장치는 기억장치 내에 있는 내용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 기억장치입니다. 이는 주소가 아닌 데이터 내용을 이용하여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나 캐시 메모리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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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명령어 주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direct cycle
  3. indirect cycle
  4. execution cycle
(정답률: 알수없음)
  • "Indirect cycle"은 명령어 주기에 속하지 않는다. 명령어 주기는 프로세서가 명령어를 가져오고 해독하며 실행하는 일련의 단계를 말하는데, "indirect cycle"은 이러한 단계 중 하나가 아니라서 명령어 주기에 속하지 않는다. "Indirect cycle"은 주소를 간접적으로 참조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추가적인 사이클을 말한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메모리 주소를 직접 참조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메모리 위치에 저장된 주소를 참조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러한 간접적인 참조는 프로그램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지만, 추가적인 사이클이 필요하므로 실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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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연산의 실행을 위해서 언제나 스택(Stack) 영역에 접근해야 하는 어드레스 방식은?

  1. 0 어드레스 방식
  2. 1 어드레스 방식
  3. 2 어드레스 방식
  4. 3 어드레스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3 어드레스 방식은 연산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스택(Stack) 영역에 저장하고, 연산 결과도 스택 영역에 저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언제나 스택 영역에 접근해야 한다. 따라서 3 어드레스 방식은 스택 기반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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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Interrupt 중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것은?

  1. Program Interrupt
  2. I/O Interrupt
  3. Paging Interrupt
  4. Power Failure Interrupt
(정답률: 알수없음)
  • Paging Interrupt가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이유는 메모리 관리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Paging Interrupt는 가상 메모리 시스템에서 페이지 부재(page fault)가 발생했을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로, 필요한 페이지를 디스크에서 가져와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가장 우선 순위가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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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코드 중 그 특성이 다른 것은?

  1. BCD
  2. 2421
  3. Excess-3
  4. ASCII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421"입니다.

    BCD는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 중 하나로, 각 10진수 숫자를 4비트의 이진수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Excess-3은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 중 하나로, 각 10진수 숫자에 3을 더한 값을 4비트의 이진수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ASCII는 문자를 7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는 방법으로,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반면에 2421은 10진수를 4비트의 이진수로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로, 각 10진수 숫자를 2진수로 변환한 후, 4비트를 묶어서 2-4-2-1의 패턴으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들과는 다르게 2421은 가중치가 일정하지 않아서 계산이 복잡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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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8진수 265를 16진수로 나타내면?

  1. D5
  2. C3
  3. A5
  4. B5
(정답률: 알수없음)
  • 8진수 265를 2진수로 변환하면 010 110 101이 된다. 이를 4비트씩 끊어서 16진수로 변환하면 2 6 5가 된다. 따라서 8진수 265는 16진수로 C5가 아니라 C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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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어느 자료의 일부분 또는 자료 전체를 지울 때 사용하는 연산은?

  1. Move
  2. AND
  3. OR
  4. Complement
(정답률: 알수없음)
  • AND 연산은 두 개의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다. 따라서, 어떤 자료의 일부분 또는 자료 전체를 지울 때는 해당 비트를 0으로 만들어야 하므로, AND 연산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11010101과 11110000을 AND 연산하면 11010000이 되어, 뒤의 4비트가 모두 0으로 지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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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는?

  1. 인덱스 레지스터
  2. 데이터 레지스터
  3. 명령 레지스터
  4. 누산기 레지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인덱스 레지스터는 주로 메모리 주소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며,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로서 다른 레지스터와 함께 사용되어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따라서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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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데이터 전송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LD
  2. OUT
  3. POP
  4. INC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INC"입니다. "LD"는 Load(불러오기)를 의미하는 명령어로, 메모리나 레지스터에서 데이터를 불러와서 다른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OUT"는 출력 명령어로, 레지스터나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POP"은 스택에서 데이터를 꺼내는 명령어로, 스택의 가장 위에 있는 데이터를 꺼내서 레지스터에 저장합니다. 따라서 "INC"는 데이터 전송 명령어가 아닙니다. "INC"는 Increment(증가)를 의미하는 명령어로, 레지스터나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1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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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32 × 16 RAM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4 × 4 RAM 칩 몇 개가 필요한가?

  1. 16개
  2. 32개
  3. 40개
  4. 64개
(정답률: 알수없음)
  • 32 × 16 RAM은 32개의 열과 16개의 행으로 구성된다. 4 × 4 RAM 칩은 4개의 열과 4개의 행으로 구성되므로, 1개의 4 × 4 RAM 칩은 16개의 비트를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32 × 16 RAM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32 × 16 ÷ 16 = 32개의 4 × 4 RAM 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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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음수를 표시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1의 보수(1'S Complement)
  2. 부호 및 크기(Signed Magnitude)
  3. 2의 보수(2'S Complement)
  4. 10의 보수(10'S Complement)
(정답률: 알수없음)
  • 2의 보수는 음수를 표현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양수와 음수를 모두 2진수로 표현할 수 있으며, 덧셈과 뺄셈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2의 보수는 양수의 이진수를 뒤집은 후 1을 더한 값으로 음수를 나타냅니다. 이 방법은 오버플로우(overflow)나 언더플로우(underflow)를 방지할 수 있으며, 컴퓨터에서 정수 연산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2의 보수가 음수를 표시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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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논리 게이트와 결선 회로만으로 만든 회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립플롭
  2. D-래치
  3. 순서논리회로
  4. 조합논리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조합논리회로는 논리 게이트와 결선 회로만으로 만든 회로를 말한다. 이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회로로, 이전의 입력값과 상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플립플롭"과 "D-래치"는 순서논리회로에 해당하며, 조합논리회로와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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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레이 코드 10111을 2진수로 변환한 것은?

  1. 11000
  2. 11010
  3. 11011
  4. 11001
(정답률: 알수없음)
  •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한 비트만 다르게 나타나는 코드이다. 따라서 10111을 2진수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구할 수 있다.

    10111의 첫 번째 비트는 1이므로, 2진수로 변환하면 첫 번째 비트는 1이 된다.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구할 수 있다.

    - 1번째 비트: 1
    - 2번째 비트: 1 XOR 0 = 1
    - 3번째 비트: 1 XOR 1 = 0
    - 4번째 비트: 0 XOR 1 = 1
    - 5번째 비트: 1 XOR 1 = 0

    따라서 10111의 2진수 표현은 110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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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상대 주소 지정 방식(relative addressing mode)에 가장 많이 쓰이는 명령어는?

  1. 분기 명령어
  2. 전달 명령어
  3. 감산 명령어
  4. 입·출력 명령어
(정답률: 알수없음)
  • 상대 주소 지정 방식에서는 명령어가 현재 위치에서 상대적인 주소를 사용하여 메모리에 접근합니다. 이때 가장 많이 쓰이는 명령어는 감산 명령어입니다. 감산 명령어는 현재 위치에서 상대적인 주소를 사용하여 메모리에서 값을 가져와서 레지스터에서 뺄셈 연산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대 주소를 사용하여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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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스택(Stack)과 관계없는 것은?

  1. PUSH
  2. POP
  3. Stackpointer
  4. FIFO
(정답률: 알수없음)
  • POP은 스택에서 요소를 제거하는 연산이며, PUSH는 스택에 요소를 추가하는 연산입니다. Stackpointer는 스택의 맨 위 요소를 가리키는 포인터이며, FIFO는 큐(Queue)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스택과 관련된 용어는 PUSH, Stackpointer이며, 스택과 관계없는 용어는 PO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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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1대의 처리장치로 복수의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1. 멀티플렉싱
  2. 시스템 프로그래밍
  3. 멀티프로그래밍
  4. 재배치 프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멀티프로그래밍"입니다. 멀티프로그래밍은 하나의 처리장치를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각 프로그램은 처리장치를 할당받아 순서대로 실행됩니다. 이를 통해 처리장치의 이용률을 높이고,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멀티플렉싱은 다중화라는 뜻으로, 하나의 통신 회선을 여러 개의 사용자가 공유하여 사용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운영체제나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하며, 재배치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메모리 주소를 재배치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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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은?

  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프로그램
  2. 라이브러리(Library) 프로그램
  3. 언어처리(Language) 프로그램
  4. 응용(Application) 프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프로그램은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응용 프로그램이 하드웨어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반면에 라이브러리(Library) 프로그램, 언어처리(Language) 프로그램, 응용(Application) 프로그램은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로,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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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용어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MAR(Memory Address Register)은 READ하거나 WRITE 될 정보의 번지를 일시적으로 부여한다.
  2. DMA(Direct Memory Access)는 정보를 메모리에 READ/WRITE 할 때 그 기억장소를 일시적으로 기억한다.
  3. MDR(Memory Data Register)은 정보를 READ/WRITE 할 때 그 정보 자체를 일시적으로 저장한다.
  4. RAM(Random Access Memory)은 READ/WRITE를 모두 할 수 있는 메모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DMA(Direct Memory Access)는 정보를 메모리에 READ/WRITE 할 때 그 기억장소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CPU의 개입 없이 직접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MDR(Memory Data Register)은 정보를 READ/WRITE 할 때 그 정보 자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것이 맞다. 이는 CPU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해당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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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오퍼레이팅 시스템에서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는 것은?

  1. 어셈블러
  2. 서브루틴
  3. 컴파일러
  4.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오퍼레이팅 시스템에서 제어 프로그램은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파일 시스템을 관리하고 데이터를 저장, 검색, 수정,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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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마이크로컴퓨터 내부에서는 3 종류의 버스(BUS)를 사용하고 있다. 버스의 형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ddress Bus
  2. Control Bus
  3. Data Bus
  4. System Bus
(정답률: 알수없음)
  • Control Bus는 데이터 전송이나 주소 전송과 같은 정보 전송이 아닌,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버스이기 때문에 버스의 형태에 속하지 않는다. 다른 버스들은 데이터나 주소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버스의 형태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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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마이크로 컴퓨터의 입·출력 시스템 구성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입·출력 제어회로
  2. 인터페이스 회로
  3. 함수연산회로
  4. 입·출력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 컴퓨터의 입·출력 시스템 구성에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인터페이스 회로"입니다. 인터페이스 회로는 다른 시스템과의 연결을 위한 회로로, 입·출력 제어회로와 함께 입·출력장치와의 연결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 회로는 입·출력 시스템 구성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반면에 함수연산회로는 데이터 처리를 위한 회로로, 입·출력 시스템 구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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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큐(Queue) 메모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LIFO(Last-in First-out) 메모리라고도 한다.
  2. FIFO(First-in First-out) 메모리라고도 한다.
  3.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큐의 용량을 초과하지 못한다.
  4. 두장치 사이의 Data 전송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것은"이라는 문장에서는 옳지 않은 것을 찾아야 하므로, 정답은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큐의 용량을 초과하지 못한다." 이다. 큐의 용량을 초과하면 큐 오버플로우(overflow)가 발생할 수 있다.

    "LIFO(Last-in First-out) 메모리라고도 한다."는 큐가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 중 하나인데,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처리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는 스택과 유사한 방식이다.

    "FIFO(First-in First-out) 메모리라고도 한다."는 큐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 중 하나인데, 가장 먼저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처리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는 일반적인 큐의 동작 방식이다.

    "두장치 사이의 Data 전송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사용된다."는 큐가 사용되는 예시 중 하나인데,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가 서로 다른 두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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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입·출력 기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제어 기능
  2. 변환 기능
  3. 전송 기능
  4. 연산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입·출력 기능은 데이터를 입력하고 출력하는 기능을 말하는데, 전송 기능은 데이터를 다른 장치나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기능이므로 입·출력 기능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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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모니터(monitor) 프로그램 용으로 적합한 메모리는?

  1. EPROM
  2. RAM
  3. mask ROM
  4. DRAM
(정답률: 알수없음)
  • 모니터 프로그램은 컴퓨터 부팅 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일반적으로 ROM에 저장됩니다. 그러나 모니터 프로그램은 종종 업데이트되어야 하므로, 수정 가능한 ROM인 EPROM이 가장 적합합니다. RAM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 mask ROM은 수정이 불가능하며, DRAM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지만 일시적인 저장이므로 모니터 프로그램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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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채널 입·출력 인스트럭션에 의해 입·출력되는 n개의 채널 명령어 모임을 채널 프로그램이라 하는데 이 채널프로그램이 기억되는 형식은?

  1. 스택(stack)
  2. 큐(queue) 리스트
  3. 링크드(linked) 리스트
  4. 순차(sequential) 리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채널 프로그램은 입·출력되는 채널 명령어 모임이 순서대로 저장되어야 하며, 새로운 명령어가 추가될 때마다 기존 명령어들의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 이러한 동적인 데이터 구조를 구현하기에는 링크드 리스트가 가장 적합하다. 링크드 리스트는 각 노드가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가지고 있어 새로운 노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때 다른 노드들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채널 프로그램도 링크드 리스트로 구현하여 동적인 데이터 구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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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명령에 의하여 데이터를 블록(block) 단위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하드웨어 장치는?

  1. dual-bus 장치
  2. DMA(direct memory access) 장치
  3. DAT(dynamic address translation) 장치
  4. UART(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transmitter)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DMA 장치는 CPU의 개입 없이 주변장치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하드웨어 장치이다. 따라서 데이터를 블록(block) 단위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달리 dual-bus 장치는 버스를 두 개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을 처리하는 방식이며, DAT 장치는 가상 주소와 실제 주소 간 변환을 수행하는 장치이다. UART 장치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장치로, 데이터 전송에 특화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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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입·출력 데이터 전송을 메모리에서의 데이터 전송과 같은 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입·출력 제어 방식은?

  1. isolated I/O방식
  2. interrupt I/O방식
  3. programmed I/O방식
  4. memory-mapped I/O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interrupt I/O방식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입·출력 장치가 데이터 전송을 완료하면 인터럽트 신호를 보내어 CPU가 해당 작업을 처리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입·출력 작업이 끝날 때까지 CPU가 대기하지 않아도 되므로 시스템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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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가 어느 정도의 시간동안 모은 정보를 일정량 혹은 일정기간의 데이터(Data)로 종합한 후 일괄하여 처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Remote 처리
  2. Virtual 처리
  3. Batch 처리
  4. On-line 처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Batch 처리

    Batch 처리는 일정량 혹은 일정기간의 데이터를 모아서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이다. 반면에 On-line 처리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이므로, Batch 처리와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따라서 정답은 On-line 처리이다. Remote 처리는 원격지에서 컴퓨터를 제어하는 방법, Virtual 처리는 가상환경에서 컴퓨터를 실행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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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스택(stack) 구조의 컴퓨터에서 ADD나 MUL 등의 명령에 사용하는 주소 방식은?

  1. three-address
  2. two-address
  3. one-address
  4. zero-address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택(stack) 구조의 컴퓨터에서는 연산에 필요한 값들이 스택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주소를 명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주소 방식은 "zero-addres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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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떤 메모리가 4K × 8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word size가 8일 때 이 메모리를 모두 지정하기 위한 어드레스선(address line)의 수는?

  1. 8 비트
  2. 10 비트
  3. 12 비트
  4. 16 비트
(정답률: 알수없음)
  • 4K × 8의 용량을 가진 메모리는 총 4K(=4,096)개의 8비트 워드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모든 워드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4,096개의 어드레스가 필요하다. 이때, 2의 거듭제곱 형태로 어드레스를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4,096을 2의 거듭제곱 형태로 변환하면 2¹²이 된다. 따라서 이 메모리를 모두 지정하기 위해서는 12비트의 어드레스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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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비동기 데이터 전송인 스트로브(strobe) 제어 방식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송 시각을 맞추기 위해 하나의 제어선을 갖는다.
  2. 스트로브는 송신 또는 수신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다.
  3. 데이터 버스와 두 개의 제어선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4.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메모리와 CPU 사이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메모리와 CPU 사이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스트로브 제어 방식은 데이터 전송 시각을 맞추기 위해 하나의 제어선을 갖고, 데이터 버스와 두 개의 제어선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스트로브은 송신 또는 수신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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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설명과 관계있는 것은?

  1. Operating system
  2. Compiler
  3. Macro Processor
  4. Loader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그림은 컴파일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실행 가능한 기계어로 변환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Compil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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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제어점(control poin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레지스터의 in-gate와 out-gate를 말한다.
  2. 4비트 레지스터의 경우 4개의 제어점이 존재한다.
  3. 서로 다른 제어 신호를 가하여야 하는 제어점을 독립제어점이라 한다.
  4. 보통 하나의 레지스터에는 입력과 출력 단자에 각각 두 개의 독립 제어점이 존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4번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보통 하나의 레지스터에는 입력과 출력 단자에 각각 하나의 독립 제어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4비트 레지스터의 경우 8개의 제어점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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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프로그램 카운터가 명령의 번지부분과 더해져서 유효번지가 결정되는 주소지정 방식(Addressing Mode)은?

  1. 상대주소 지정방식
  2. 절대주소 지정방식
  3. 직접주소 지정방식
  4. 간접주소 지정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그램 카운터와 명령의 번지부분이 더해져서 바로 실제 메모리상의 주소가 결정되는 방식이 절대주소 지정방식이다. 다른 주소지정 방식들은 추가적인 연산이 필요하거나 상대적인 위치를 기준으로 주소를 결정하기 때문에 절대주소 지정방식보다 번거로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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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순차회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플립플롭은 1비트를 저장한다.
  2. 플립플롭의 집합은 레지스터를 구성한다.
  3. 조합회로에 논리게이트를 포함하면 순차회로이다.
  4. 플립플롭은 2진정보를 저장하고, 게이트는 그것을 제어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플립플롭은 2진정보를 저장하고, 게이트는 그것을 제어한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플립플롭은 1비트를 저장하며, 게이트는 플립플롭의 출력값을 이용하여 다음 단계의 입력값을 제어한다. 즉, 플립플롭은 저장소 역할을 하고, 게이트는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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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가산기의 회로에서 합을 구하는 논리식은? (단, 입력은 A, B이고 Ci는 바로 전 bit 단에서 발생된 자리올림 수이다.)

  1. (A⊕B)Ci
  2. (A⊙B)⊙Ci
  3. (A⊕B)⊙Ci
  4. (A⊕B)⊕Ci
(정답률: 알수없음)
  • 전가산기는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회로로, 입력된 A, B와 이전 자리올림 수 Ci를 이용하여 합(S)과 현재 자리올림 수(Co)를 출력한다.

    합(S)을 구하는 논리식은 다음과 같다.
    S = (A⊕B)⊕Ci
    여기서 ⊕는 XOR 연산을 의미한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A와 B를 XOR 연산하면, 두 비트가 다를 경우 1을 반환하고 같을 경우 0을 반환한다. 따라서 A⊕B는 A와 B의 각 자리수를 더한 결과와 같다.
    그리고 이전 자리올림 수 Ci를 더해주면, 전체 합을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합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XOR 연산을 수행해줘야 한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만약 A, B, Ci가 모두 1인 경우, 이전 자리올림 수와 함께 2가 더해져 현재 자리에서는 0이 되고, 다음 자리에서는 1이 자리올림 수로 발생한다.
    따라서 합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XOR 연산을 수행하여 현재 자리에서 발생한 자리올림 수를 제거해줘야 한다.

    따라서 전가산기에서 합을 구하는 논리식은 "(A⊕B)⊕Ci"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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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16bits를 1word로 하는 code에서 op-code로 6bit를 사용하면 몇가지 instruction이 가능한가?

  1. 30
  2. 32
  3. 64
  4. 128
(정답률: 알수없음)
  • 6bit로 표현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2의 6승인 64가지이다. 그 중에서 opcode로 사용할 수 없는 값들이 있으므로 실제로 사용 가능한 opcode의 수는 그보다 적다. 대부분의 아키텍처에서는 예약된 opcode가 있기 때문에 opcode로 사용 가능한 값은 대략 30~32개 정도이다. 따라서 정답은 "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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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논리식 를 간단히 하면?

  1. A+B
  2. A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식을 간단히 하면 A 이다. 이유는 AND 연산자(&)는 두 개의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만 참을 반환하기 때문에, B와 NOT(A)를 AND 연산한 결과는 항상 거짓(False)이 된다. 따라서, A와 거짓(False)를 OR 연산한 결과는 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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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2진수 1000을 등가인 Gray 코드로 바꾸면?

  1. 0011
  2. 1100
  3. 1111
  4. 0000
(정답률: 알수없음)
  • 2진수 1000을 Gray 코드로 바꾸려면,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해야 한다. 따라서, 1000의 Gray 코드는 1100이 된다.

    그러므로, 정답은 "0011"이 아니라 "1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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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논리식 중 성립되지 않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성립되지 않는다. 이유는 이 식에서는 A와 B가 모두 참일 때 C가 참이 되어야 하는데, ""에서는 A와 B가 모두 참이지만 C가 거짓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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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디코더의 주 구성회로의 조합은?

  1. NOT 회로
  2. OR 회로
  3. AND 회로
  4. NOR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디코더는 입력 신호 중 하나에 대응하는 출력 신호를 선택하는 회로이다. 이를 위해 입력 신호를 분석하여 출력 신호를 결정하는데, 이때 주로 사용되는 논리 회로는 AND 회로이다. AND 회로는 모든 입력 신호가 1일 때에만 출력 신호가 1이 되는 논리 회로로, 디코더에서는 입력 신호 중 하나만 1이 되도록 하여 해당하는 출력 신호를 선택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디코더의 주 구성회로의 조합은 AND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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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아래 표는 D-FF의 진리표이다. Qn+1의 상태는?

  1. a:0, b:0, c:0, d:0
  2. a:0, b:0, c:0, d:1
  3. a:0, b:1, c:0, d:1
  4. a:0, b:0, c:1, d:1
(정답률: 알수없음)
  • D-FF의 진리표에서 D 입력이 0일 때, Q 출력도 항상 0이다. 따라서, 모든 입력이 0인 경우에는 Qn+1도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a:0, b:0, c:0, d: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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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2 × 4 해독기의 논리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논리식은 "" 이다. 이 논리식은 "2와 4 중 적어도 하나는 참이다"라는 뜻이다. 하지만 2와 4는 모두 참이므로, 이 논리식은 항상 참이다. 따라서 "적어도 하나는 참이다"라는 의미를 가진 "또는" 연산자 대신 "그리고" 연산자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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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를 간소화한 회로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은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를 조합한 것으로, 입력 A와 B가 모두 참일 때 출력이 거짓이 되고, 그 외의 경우에는 출력이 참이 된다. 이는 입력 A와 B가 모두 참일 때만 출력이 거짓이 되는 NAND 게이트와 동일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NAND 게이트를 간소화한 회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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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두 입력 A, B를 비교하여 출력(Y)을 발생하는 회로의 논리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NOT 연산한 것으로,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어야 하는데, ""는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므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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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시프트 레지스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플립플롭의 연결 구조가 직렬
  2. 모든 플립플롭은 공통으로 연결된 클럭 입력을 사용
  3. 레지스터에 저장된 2진 정보를 이동시킬 수 있는 레지스터
  4. 본질적으로 클럭 펄스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상태를 변화시키는 레지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든 플립플롭은 공통으로 연결된 클럭 입력을 사용"이 옳지 않은 것이다. 시프트 레지스터는 여러 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플립플롭은 개별적인 클럭 입력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각각의 플립플롭이 개별적인 클럭 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프트 레지스터는 병렬 입력을 직렬 출력으로 변환하거나, 직렬 입력을 병렬 출력으로 변환하는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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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NOT Gat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입력이 1일 때 출력이 0이다.
  2.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다.
  3. 두 개의 입력이 서로 같지 않을 때만 출력이 1이다.
  4. 두 입력 중 어느하나의 입력이 1일 때 출력이 0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NOT Gate는 입력값이 1이면 출력값이 0이 되고, 입력값이 0이면 출력값이 1이 된다. 따라서 "입력이 1일 때 출력이 0이다."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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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표는 R-S 플립플롭의 여기표(excitation table)이다. A, B, C, D는 각 각 어떻게 표시되는가? (단, d는 don't care이다.)

  1. A=0, B=0, C=d, D=d
  2. A=1, B=0, C=0, D=1
  3. A=d, B=0, C=0, D=d
  4. A=0, B=d, C=d, D=0
(정답률: 알수없음)
  • R-S 플립플롭의 여기표에서, Q가 0일 때 S=0, R=d, Q가 1일 때 S=d, R=0이다. 따라서 A는 Q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므로 0이 되고, D는 Q의 다음 상태를 나타내므로 0이 된다. B와 C는 don't care이므로 어떤 값이 와도 상관없다. 따라서 A=0, B=d, C=d, D=0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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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십진수 (110)10을 BCD 코드로 변환한 값은?

  1. 001000100000
  2. 000100010000
  3. 000000010000
  4. 000100100000
(정답률: 알수없음)
  • BCD 코드는 Binary Coded Decimal의 약자로,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 각각을 이진수로 표현하는 코드이다. 따라서 110을 4비트씩 나누어 BCD 코드로 변환하면 "0001 0010 0000"이 된다. 이에 해당하는 보기는 "000100100000"이다. 다른 보기들은 110을 잘못 변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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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JK Flip-Flop에서 J=K=High 일 때 CP가 인가되면 Q는?

  1. 불변
  2. 0
  3. 1
  4. Toggle
(정답률: 알수없음)
  • JK Flip-Flop에서 J=K=High 일 때 CP가 인가되면 이전 상태와 반대되는 값을 출력하게 되는데, 이를 Toggle이라고 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Toggle"인 것이다. "불변"은 입력값이 바뀌어도 출력값이 변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며, J=K=Low일 때는 이전 상태를 유지하는 "불변" 상태가 된다. J=K=High일 때는 출력값이 High와 Low를 번갈아가며 출력되므로 "0"과 "1"은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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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Counter의 명칭은?

  1. 비동기식 15진 업카운터
  2. 비동기식 16진 업카운터
  3. 동기식 15진 업카운터
  4. 동기식 16진 업카운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Counter는 비동기식이며, 15진수로 업카운트 되므로 "비동기식 15진 업카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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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진리표(truth table)를 간략히 한 결과 Y는?

(정답률: 알수없음)
  • Y는 AND 게이트의 출력이므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1이 된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1인 경우에만 Y가 1이 되므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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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4×1 멀티플렉서에서 선택선의 수(數)가 몇 개이면 이상적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4×1 멀티플렉서는 4개의 입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선으로 전달하는 장치이다. 선택선의 수가 2개일 때, 2진수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입력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선택선의 수이다. 예를 들어, 2개의 선택선이 있을 때, 00, 01, 10, 11의 4가지 입력을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2개의 선택선이 있으면 모든 입력을 선택할 수 있고, 이상적인 멀티플렉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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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컴퓨터에서 보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1. 가산의 결과를 체크하기 위한 법
  2. 승산에서 연산 과정을 간단히 하기 위한 법
  3. 감산에서 보수를 가산법으로 처리하기 위한 법
  4. 제산에서의 불필요한 과정을 제거시키기 위한 법
(정답률: 알수없음)
  • 감산에서 보수를 가산법으로 처리하는 이유는, 감산에서 빼는 대신 보수를 더하는 것으로 연산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제산에서의 불필요한 과정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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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동일 건물이나 인접한 건물에 있는 다양한 컴퓨터 기기(PC, 프린터 등)들을 상호 연결하여 정보통신망에 연결된 다른 기기나 주변기기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한 네트워크 종류는?

  1. 패킷교환망(PSDN)
  2. 부가가치통신망(VAN)
  3. 근거리통신망(LAN)
  4. 공중전화망(PSTN)
(정답률: 알수없음)
  • 근거리통신망(LAN)은 동일 건물이나 인접한 건물에 있는 컴퓨터 기기들을 상호 연결하여 정보통신망에 연결된 다른 기기나 주변기기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된 네트워크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근거리통신망(L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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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쌍방향 통신이 있는 뉴미디어에 해당되는 것은?

  1. Radio
  2. Videotex
  3. Teletext
  4. CCTV
(정답률: 알수없음)
  • "Radio"는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뉴미디어에 해당됩니다. 라디오는 방송국에서 송출되는 신호를 수신기로 전달하면서 동시에 수신기에서 전달되는 신호를 방송국으로 송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쌍방향 통신 기능으로 인해 라디오는 뉴미디어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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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하나로 통합된 통신망으로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정보통신망은?

  1. WAN
  2. VAN
  3. ISDN
  4. CSDN
(정답률: 알수없음)
  • ISDN은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의 약자로,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종합정보통신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ISDN이 정답인 이유는 문제에서 제시된 특징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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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ASCII 코드를 수신 했을 경우, 우수 패리티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할 수 있는 경우는? (맨 오른쪽이 패리티 비트)

  1. 0 0 1 0 1 1 0 1
  2. 1 0 0 1 0 0 0 0
  3. 1 1 1 0 1 1 0 0
  4. 0 1 0 1 0 1 0 1
(정답률: 알수없음)
  • 우수 패리티는 데이터 비트들의 합에 대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에러를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데이터 비트들의 합과 패리티 비트를 모두 더하면 항상 짝수가 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1 1 1 0 1 1 0 0" 의 경우, 데이터 비트들의 합이 4이고, 패리티 비트가 0이므로 총 합은 4이며 짝수가 됩니다. 따라서, 이 코드는 우수 패리티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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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링형 LAN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트래픽이 일정한 시스템에 적합하다.
  2. 노드의 추가와 변경이 비교적 어렵다.
  3. 고장시 전체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4. 이더넷(Ethernet)이 대표적인 형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장시 전체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가 거리와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링형 LAN은 노드가 순환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노드의 추가나 변경이 어렵다는 것은 전체 구조를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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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 )에 알맞은 내용은 무엇인가?

  1. 처리, 전송
  2. 처리, 기억
  3. 전송, 기억
  4. 제어, 통신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는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와 주기억장치(RAM)를 나타내고 있으며, CPU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주기억장치는 데이터를 기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처리, 기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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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비동기 전송모드(ATM)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ATM은 B-ISDN의 핵심 기술이다.
  2. 디지털 정보를 다중 전송하는 방식이다.
  3. 정보는 셀(Cell) 단위로 나누어 전송된다.
  4. 저속 대용량 통신망에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ATM은 B-ISDN의 핵심 기술이다."가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ATM은 B-ISDN의 하나의 기술로서, 다른 기술들과 함께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B-ISDN은 ATM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들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고속 대용량 통신망을 구축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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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OSI 참조모델의 가장 하위계층은?

  1. 응용계층
  2. 표현계층
  3. 세션계층
  4. 데이터링크계층
(정답률: 알수없음)
  • OSI 참조모델의 가장 하위계층은 "데이터링크계층"이다. 이 계층은 물리적인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의 오류와 흐름을 관리한다. 세션계층은 상위 계층과 하위 계층 간의 세션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며, 데이터의 전송을 직접적으로 다루지는 않는다. 따라서 세션계층은 OSI 참조모델에서 데이터링크계층보다 상위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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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원거리에서 일괄처리하는 시스템의 터미널은?

  1. 인텔리전트 터미널
  2. 더미(Dummy) 터미널
  3. 리모트 배치 터미널
  4. 키보드 터미널
(정답률: 알수없음)
  • 원거리에서 일괄처리하는 시스템에서는 일괄처리 작업을 수행하는 터미널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리모트 배치 터미널입니다. 리모트 배치 터미널은 일괄처리 작업을 위해 원격지에서 컴퓨터 시스템에 접속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터미널입니다. 따라서 원격지에서 일괄처리 작업을 수행할 때 필요한 터미널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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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데이터전송시스템의 전송로에는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방식이 있다. 디지털전송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신호변환기로 변복조장치(MODEM)를 사용한다.
  2. 패킷전송방식이 주로 이용된다.
  3. 전송매체는 M/W, 광케이블, UTP케이블 등이 있다.
  4. 국과 국간의 전송로는 디지털방식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과 국간의 전송로는 디지털방식으로 구성된다."는 틀린 설명이다. 국과 국간의 전송로는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 모두 사용된다.

    전송매체는 M/W, 광케이블, UTP케이블 등이 사용된다. 이는 전송로의 종류나 용도에 따라 선택되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M/W는 장거리 전송에 적합하며, 광케이블은 대역폭이 크고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하다. UTP케이블은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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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뉴미디어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사항은?

  1. 단방향성
  2. 네트워크화
  3. 분산적
  4. 특정 다수자
(정답률: 알수없음)
  • 단방향성은 뉴미디어의 특징이 아니라 전통적인 미디어의 특징이다. 뉴미디어는 사용자와 컨텐츠 제작자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정보의 양방향 전달이 가능하다. 따라서 단방향성은 뉴미디어의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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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전송제어와 오류관리를 위한 제어정보를 포함하는 프로토콜의 기본적 요소는?

  1. Syntax
  2. Semantics
  3. Timing
  4. Synchronize
(정답률: 알수없음)
  • 전송제어와 오류관리를 위한 제어정보를 포함하는 프로토콜의 기본적 요소는 "Synchronize"이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송신자와 수신자 간에 동기화를 맞추는 과정으로, 데이터 전송 시간과 순서를 일치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전송 제어와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포함하는 프로토콜에서는 데이터 전송 전에 동기화를 맞추는 "Synchronize"가 필수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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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통신 프로토콜에서 실체(entity)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사용자 응용프로그램
  2. 파일전송 패키지
  3. DB 관리 시스템
  4. 인터페이스 H/W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통신 프로토콜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규칙과 규약을 정의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파일전송 패키지"는 실체(entity)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파일전송 패키지는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는 용어이며, 통신 프로토콜에서는 이러한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를 다루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일전송 패키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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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몇 개의 터미널들이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하여 결합된 형태로 신호를 전송하고 이를 수신측에서 다시 몇 개의 터미널의 신호로 분리하여 컴퓨터에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1. 디지털 서비스 유니트(DSU)
  2. 변복조기(MODEM)
  3. 채널 서비스 유니트(CSU)
  4. 다중화 장비(Multiplexer)
(정답률: 알수없음)
  • 다중화 장비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통신회선으로 결합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이를 다시 분리하여 각각의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몇 개의 터미널들이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해 결합된 형태로 신호를 전송하고 이를 수신측에서 다시 몇 개의 터미널의 신호로 분리하여 컴퓨터에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다중화 장비의 기능에 해당합니다. 디지털 서비스 유니트(DSU), 변복조기(MODEM), 채널 서비스 유니트(CSU)는 각각 다른 통신 장비의 이름이며, 다중화 장비와는 기능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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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데이터통신 시스템이 최초로 이용된 분야는?

  1. 사무자동화분야
  2. 군사분야
  3. 공장자동화분야
  4. 의료분야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통신 시스템은 최초로 군사분야에서 이용되었습니다. 이는 군사작전에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통제하기 위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군사분야에서 데이터통신 시스템의 개발과 적용이 가장 먼저 이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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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광대역 ISDN 서비스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호의 전송 속도가 매우 높다.
  2. 서비스 신호 대역폭의 분포 범위가 넓다.
  3. 연속성 신호와 군집성 신호가 공존한다.
  4. 서비스 시간의 범위가 좁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성 신호는 데이터 전송 시 일정한 속도로 지속적으로 전송되는 신호이고, 군집성 신호는 데이터 전송 시 일정한 간격으로 끊어져서 전송되는 신호입니다. 광대역 ISDN 서비스는 이 두 가지 신호를 모두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연속성 신호와 군집성 신호가 공존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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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비동기식 전송방식에서 쓰이지 않는 Stop bit의 수는?

  1. bit
  2. 1 bit
  3. bit
  4. 2 bit
(정답률: 알수없음)
  • 비동기식 전송방식에서는 Start bit와 Data bit만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Stop bit은 데이터의 끝을 알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Stop bit은 1 bit 또는 2 bit로 설정할 수 있지만, " bit"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 bi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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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프로토콜 전송 방식 중 특정한 플래그를 정보메시지의 처음과 끝에 포함시켜 전송하는 방식은?

  1. 비트방식
  2. 문자방식
  3. 바이트방식
  4. 워드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바이트방식은 정보메시지를 바이트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이며, 각 바이트의 처음과 끝에 특정한 플래그를 포함시켜 전송합니다. 이는 정보메시지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전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바이트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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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데이터통신의 일반적인 정의에 대한 내용으로 포함하기가 부적합한 것은?

  1. 정보기기 사이에서 디지틀 신호형태로 표현된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
  2. 정보처리장치 등에 의하여 처리된 정보를 전송하는 통신으로 기계장치간의 통신
  3. 아날로그 신호형태인 음성을 목적으로 하는 통신
  4. 전기통신회선을 이용, 회선에 입.출력장치를 접속해서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
(정답률: 알수없음)
  • 아날로그 신호형태인 음성을 목적으로 하는 통신은 데이터통신의 일반적인 정의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포함하기가 부적합합니다.

    아날로그 신호는 연속적인 값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음성은 이러한 아날로그 신호의 한 예입니다. 따라서, 음성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환 과정을 통해 디지털 신호로 변환된 음성 정보를 데이터통신을 통해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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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정보통신시스템의 구성 요소 중 그 기능이 다르게 표현된 것은?

  1. DTE : 입출력제어 및 송수신 제어기능 수행
  2. DCE : 전송된 데이터를 저장, 처리기능 수행
  3. CCU : 전송오류검출, 회선감시등과 같은 통신제어기능을 수행
  4. 전송회선 : 전송신호를 송수신하기 위한 통로
(정답률: 알수없음)
  • CCU는 통신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데, 전송오류 검출이나 회선 감시 등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DTE는 입출력 제어 및 송수신 제어 기능을 수행하며, DCE는 전송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전송 회선은 전송 신호를 송수신하기 위한 통로입니다. 따라서, CCU의 기능이 다른 구성 요소와 다르게 표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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